<BCADBFEFB9FDC7D D3328BCF6C1A429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BCADBFEFB9FDC7D D3328BCF6C1A4292E687770>"

Transcription

1 서울法學 제 19 권제 3 호 2012 년 2 월 29 일, 249~275 면 Seoul Law Review Law Research Institute, The University of Seoul Vol.19, No.3, Feb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대법원 선고 2009 두 전원합의체판결 을중심으로 1) 김영순 * ㆍ이명 ** < 국문초록 > 전단계세액공제방법을취하는우리나라부가가치세제도는가격경쟁력제고, 수출물품의소비지과세원칙의적용등으로인해제도적 정책적으로영세율과면세제도를선택할수밖에없다. 그런데부가가치세가다단계거래세라는특성상이영세율과면세제도를이용한조세탈루의유인또한상존할수밖에없다. 금지금에대한면세제도가 2003년도입된이후, 금지금거래단계에서부가가치세를포탈하여이익을취하는악의적사업자인소위 폭탄업체 와이러한업체가연루된일련의거래의마지막단계에서국가로부터부가가치세를환급받는수출업자가공존하는 이상한일련의거래 로인해국고손실이발생하였다. 본논문의대상판결도금지금부정거래로인한조세탈루사건에관한것이다. 대법원은이번전원합의체판결로부가가치세매입세액공제에대한기존의엄격해석의태도를바꾸어조세법영역에서거의인정되지않고있던납세자에대한신의성실의원칙을인정함으로써매입세액을불공제하였다. 그러나본사건판결은다음과같은점에서한계를지니고있다. 먼저, 부가가치세제도는각거래별로개별적 구체적으로판단해야하는다단계거래세로서의특징을가지며, 국고손실방지가제도의목적이될수없음에도이를간과하였음으로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에반한다. 다음으로, 조세법률관계에서과세기준으로적용하기어려운불명확한개념인 악의또는중과실, 보편적정의감과윤리관 을그기준으로제시하여향후과세실무상혼란을초래할여지를남겼다. 주제어 : 신의성실의원칙, 금지금,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입증책임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 인하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조교수, 법학박사. ** 제주대학교법학전문대학원석사과정, 세무사

2 250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목차 Ⅰ. 사실관계및판결요지 1. 사실관계 2. 1심판결요지 ( 서울행정법원 선고 2006구합39864 판결 ) 3. 원심판결요지 ( 서울고등법원 선고 2008누25779 판결 ) 4. 대법원판결요지 Ⅱ. 대상판결의문제점 Ⅲ. 금지금부정거래의구조및입법연혁 1. 금지금부정거래의기본구조 2. 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입법 연혁과과세현황 3. 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기존판례의추이 Ⅳ. 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타당성여부 1. 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 2. 매입세액불공제의취지및사유 3. 신의칙의보충성및불명확성의문제 4. 수출업자와중간단계과세업자의차별적취급 Ⅴ. 결론 Ⅰ. 사실관계및판결요지 1. 사실관계 갑주식회사 ( 이하 원고 라한다 ) 는귀금속업체밀집지역인서울종로구봉익동에서금괴, 은괴등을제조, 도소매및수출하는업체로서 설립되었다. 원고는 부터 까지사이에소외주식회사등 8개업체로부터금지금 ( 金地金, Gold bar) 1) 에관한공급가액 1) 금지금 ( 金地金 ) 이란조세특례제한법제 106 조의 3 제 1 항및동법시행령제 106 조의 3 제 1 항에서 금괴 ( 덩어리 ) ㆍ골드바등원재료상태로서순도가 1000 분의 995 (99.5%) 이상인금 이라고정의하고있다.

3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51 합계 17,774,000,000원, 1,202kg 상당의매입세금계산서 35장 ( 이하모두 이사건세금계산서 라한다 ) 을교부받아종로세무서장 ( 이하 피고 라한다 ) 에게부가가치세과세표준및세액을신고하였다. 서울지방국세청장은원고에대한조세범칙조사 ( 이하 이사건조사 라한다 ) 를실시한후이사건세금계산서를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로판단하여관련과세자료를피고에게통보하였고, 이에피고는이사건세금계산서에의한매입세액을불공제하고 원고에게 2004년제1 기분부가가치세 1,407,005,670원, 2004년제2 기분부가가치세 106,485,820 원을각경정고지하였다. 이후원고는이사건부과처분에불복하여국세심판원에심판청구를하였고, 국세심판원은 원고의심판청구를기각하였다 심판결요지 ( 서울행정법원 선고 2006 구합 판결 ) 1심법원은 일반적으로세금부과처분소송에있어서과세요건사실에관한입증책임은과세권자에게있으나, 과세요건사실에관한직접적인증명이없는경우라도간접적인사실관계등에의거하여경험칙상가장합리적인설명이가능한추론에의하여과세요건사실의존재를추정할수있는경우에는그증명이있다고보아야한다 고하면서이사건에관한주요인정사실에나타난아래의사정들을종합하여보건대, 원고가수출업체로서수수한세금계산서는위장세금계산서 2) 에, 중간도매업체로서수수한세금계산서는가공세금계산서 3) 에해당하는것으로보아이사건부가가치 2) 위장세금계산서란과세실무상의용어로서, 물건이나서비스를제공받은사실은있으나그실제공급자가아닌다른사업자명의로교부된세금계산서를말한다. 3) 가공세금계산서란과세실무상의용어로서, 물건이나서비스를제공받은사실이없이즉, 실물거래없이교부된세금계산서를말한다.

4 252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세부과처분은적법하다고보았다. 이사건에관한주요인정사실에나타난사정들을개략적으로보면 1 원고의대표이사는종전에지금업에종사한적이없고, 법인설립투자금에대한자금출처가명확하지않으며, 2 이사건금지금이수입되어수출되기까지여러단계의업체들을거치는일련의전체거래가단하루만에이루어졌고 3 일련의거래중간단계에부가가치세가면제되는금지금을매입한다음면세추천을받지아니한자에게부가가치세과세대상이되는금지금을공급하면서세금계산서를작성ㆍ교부하고그부가가치세상당액을납부하지않는이른바폭탄업체가존재하고있으며, 4 이사건금지금의수출가격이수입가격보다낮고, 5 거래당사자들이금지금을거래하면서물품매도확약서를일부작성하지아니한점등이다. 3. 원심판결요지 ( 서울고등법원 선고 2008 누 판결 ) 원심법원은부가가치세는다단계거래세로서의특성이있으며, 어느일련의거래과정가운데특정거래가부가가치세법소정의재화의공급에해당하는지여부는각거래별로제반사정을종합하여개별적ㆍ구체적으로판단하여야하며, 그특정거래가명목상의거래라는이유로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에해당한다는점에관한입증책임은과세관청에있다고명시하였다. 이에따라원심법원은위 1심법원에서인정된사실로부터금지금거래가명목상의거래로서부가가치세과세대상이되는재화의공급이아니라고단정하기어렵고, 실질적인금지금의인도또는양도또한없었다고단정하기도어렵다고보아이사건부가가치세부과처분은위법하다고보았다.

5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대법원판결요지 다수의견은구부가가치세법 ( 법률제9915호로개정되기전의것 ) 제15조, 제17조제1 항에서채택하고있는전단계세액공제제도하에서는각거래단계의매출세액이그에대응하는매입세액의공제ㆍ환급을위한재원이되므로매출세액이제대로납부되지않으면, 부가가치세의체제를유지하는것이불가능하게되며, 부정거래가있었음을안수출업자가매입세액을공제ㆍ환급받는것은부정거래로부터연유하는이익을국고에의해보장하는격이되어조세체계에심각한폐해를준다고판시하였다. 따라서수출업자가매입세액의환급을구하는것은보편적인정의감과윤리관에비추어용납될수없으며, 악의또는중대한과실로전단계의부정거래를알지못한경우에도납세자에대하여신의성실의원칙을적용하여매입세액을불공제할수있다고보았다. 악의적사업자와수출업자가직접공모하거나공범의관계가있는경우로한정할것은아니라고하면서, 양자는필연적상호의존관계에있으므로조세포탈에대한책임을전가하는것도아니라고하였다. 4) [ 관련법령 ] 국세기본법제 15 조, 부가가치세법제 11 조제 1 항, 같은법제 17 조제 1 항, 조세특례제한법제 106 조의 3 Ⅱ. 대상판결의문제점 전단계세액공제방법을취하는우리나라부가가치세제도는거래구조의투명화, 가격경쟁력제고, 수출물품의소비지과세원칙 5) 의적용등으로인 4) 각심급의쟁점을표로나타내면아래와같다.

6 254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해제도적ㆍ정책적으로영세율제도와면세제도를선택할수밖에없다. 그런데부가가치세가다단계거래세라는특성상영세율과면세제도를이용한조세탈루의유인또한상존할수밖에없다. 금지금면세제도가 2003년도입된이후, 금지금거래단계에서부가가치세를포탈하여이익을취하는악의적사업자인소위 폭탄업체 와이러한업체가연루된일련의거래의마지막단계에서국가로부터부가가치세를환급받는수출업자가공존하는 이상한일련의거래 로인해국고손실이발생하였다. 과세관청은이를방지하기위한노력으로수출업자에대한환급을보류하고대대적인세무조사를실시하였으며, 납세담보제도도입등의후속입법을하는노력을기울여왔다. 구분 제 1 심 제 2 심 대법원 매입세액판결문내용요약공제여부과세요건사실에대한증명책임은원칙적으로과세관청에있으나, 경험칙또는고도의경험칙에의해과세요건사실의존재를추정할수있는경우에는입증필요가납세의무자에게전환된다. 불공제본사건에나타난주요인정사실에의거과세관청의증명이있다고볼수있으며, 원고의악의또는중과실이인정되므로부가가치세부과처분은적법하다. 부가가치세는다단계거래세로서재화의공급여부는각거래별로개별적ㆍ구체적으로판단해야하며, 매입세액불공제에대한증명책임은과세관청에있다. 공제 1심판결에나타난주요사실만으로는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라는주장을인정할만한증거가없다. 매입세액의공제ㆍ환급을구하는것이악의적사업자의존재와국고유출이라는사실을알았거나중대한과실로알지못한경불공제우에해당하면납세자에대한신의성실의원칙을적용하여매입세액을공제할수없다. 5) 소비지과세원칙 ( 消費地課稅原則 ) 이란, 생산지과세원칙에대립되는원칙으로세계전체의소비세가운데각나라가생산해낸분량이아니라소비하는분량을기준으로삼아소비세수를나누자는생각이다. 이원칙에따르면, 수출하는나라에서는영의세율제도에의해수출되기까지부담하였던자국의부가가치세를모두돌려주어세부담을없애주고, 이를수입하는나라에서국내에서생산된물품과마찬가지로과세하는방식을취하게된다 ( 이창희, 세법강의, 박영사, 2011, 1015 면 ).

7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55 뒤에서보는바와같이정부는사후입법으로금지금탈루거래를단절시키기위한입법을계속하였다. 그러나문제가되고있는본사건판례는 2003년제도도입이후사후입법이전에발생한일련의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조세탈루사건이다. 대법원판례는금지금부정거래사건에대해 2008년 12월 11일을전후하여매입세액을불공제하는것에서공제하는방향으로입장을바꿀정도로과세관청과납세자의이해가첨예하게대립되어왔다. 대상판결은과세관청이금지금부정거래소송의중대성을인식하여서울고검송무부, 국세청본청, 정부법무공단등으로구성된 TF팀을구축하여적극대응한결과기존의엄격해석의태도를바꾸어조세법영역에서거의인정되지않고있던납세자에대한신의성실의원칙 ( 이하 신의칙 이라한다 ) 을인정하여매입세액을불공제하였다는점에서그의의를갖는다. 그러나본사건판결은여러가지측면에서문제점이있다고생각한다. 첫째, 다단계거래세의구조를취하고있는부가가치세의기본원리에반하고, 특히매입세액공제제도의취지에도부합하지않는다. 둘째, 매입세액불공제사유를법에열거된것이외에신의성실원칙을추가함으로써조세법률주의에반하는문제가있다. 셋째, 납세자에게신의성실의원칙의위반을적용한종전의판례와달리그요건이명확하지않다. 넷째, 신의성실원칙은보충적으로적용되는법의일반원칙이고, 일반규정으로서불명확하기때문에이를근거로매입세액을불공제하는것은타당하지않다. 다섯째, 소송법상신의성실원칙은이를주장하는자가입증하여야하는데이에따르면과세관청에게입증책임이있다. 그러나대상판결은몇가지간접사실이인정되면납세자의악의및중과실을추정하여과세관청의

8 256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입증필요를전환하고있으므로, 이는입증책임의법리와관련하여문제가있다. 마지막으로대상판결이후의유사한사안에서후속판결은대상판결과다른논리를취하고있으므로논리적일관성에서문제를제기할수있다. 이하에서는대상판결에서문제가되고있는금지금부정거래의기본구조와면세금지금제도의연혁및과세현황을살펴보고, 금지금부정거래와관련한그동안의판례의추이와위에서제시한문제점들을검토해보고자한다. Ⅲ. 금지금부정거래의구조및입법연혁 6) 1. 금지금부정거래의기본구조 우리나라의부가가치세제도는유럽형의부가가치세제도를도입하여, 전단계매입세액공제의형태를채택하였다. 전단계매입세액공제법하에서는사업자가거래징수한매출세액에서전단계사업자로부터거래징수당한매입세액을공제하여부가가치세를산정하게된다. 즉, 전단계세액공제법하에서부가가치세제도를유지하기위해서는매입세액공제의적정성이그핵심적요소이며, 거래단계에있는사업자는특별한사정이없는한매입세액의공제를받을수있는권리를갖게된다. 그러나부가가치세제도의한계로인해매입세액공제여부에대한과세관청과사업자간의이해관계가 6) 금지금부정거래와관련하여참고할만한선행연구로는김완석ㆍ이중교의 면세금지금변칙거래의매입세액공제에관한연구 ( 조세연구 제 10-1 집, 한국조세연구포럼, 2010), 김갑순ㆍ박훈의 금지금거래관련부가가치세과세문제에관한소고 ( 조세법연구 제 ⅩⅢ-3 권, 2007), 김갑순ㆍ전병욱의 금지금거래탈세행위와개선방안 ( 조세법연구 제 ⅩⅢ-3 권, 2007) 등이있다.

9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57 첨예하게대립될수밖에없다. 순도 99.5% 이상의금괴, 골드바등으로지칭되는금지금에대한부정거래는국내최대의금도매시장인종로귀금속상가를중심으로한다수의지금 ( 地金 ) 도매업체들이조세특례제한법에서규정하고있는면세금지금제도와부가가치세법상의영세율제도를악용하여거래의중간단계에있는도매업체 ( 소위 폭탄업체 ) 가부가가치세를포탈한후잠적하여이익을취하고, 최종거래단계에있는수출업자는영세율적용으로매입세액을공제ㆍ환급받아이익을취하는부당거래의형태를말한다. 이러한금지금부정거래의외관을보면 < 그림 1> 과같이통상수입업체 1차도매업자 ( 속칭 폭탄업체 ) 2차도매업자 ( 속칭 과세도관업자 ) 수출업자의형태를띠며, 악의적사업자인폭탄업체는거래의중간단계에위치하여면세금지금을수입업체로부터공급받은후이를과세도관업자에게공급한후부가가치세가포함된판매대금을받고도부가가치세를납부하지않고무단폐업및잠적하여국가로하여금부가가치세를징수할수없게하고있다. 7) 이렇게왜곡된거래구조의등장은밀수금이상당부분을차지하고있는기형적인금거래시장구조에서부터비롯되었다. 부가가치세법상정상거래에속하는과세금지금거래와면세금지금거래는대량으로유통되는밀수금에의해가격형성등과관련하여중요한영향을받을수밖에없으며, 이러한영향으로인해폭탄업체가개입된왜곡된거래구조가등장하게된것이다. 8) 7) 김영진, 금지금부정거래자에대한권리남용금지원칙적용, 법률신문사, , 12면. 8) 김갑순ㆍ박훈, 금지금거래관련부가가치세과세문제에관한소고, 조세법연구 제ⅩⅢ-3권, 2007, 351면.

10 258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 각거래단계는 10의거래차익을얻는것으로가정한다 ) 1단계 : 수입업체는금지금을국제시세인 1,000에수입하고 1,010에면세로매출하여 10의이익을남긴다. 2단계 : 면세업체는금지금을 1,020에매출하여 10의이익을남긴다. 3단계 : 폭탄업체는금지금을 1,045( 공급가액 950, 부가가치세 95) 에과세매출하고부가가치세 95를납부하지않은채잠적하므로 25의이익을남긴다. 폭탄업체는전단계에서공급받은금액 1,020보다 70이나낮은금액인 950에매출하고도 25의이익을남긴다. 4단계 : 과세도관업체는금지금을 950에매입하고 960에과세매출하여 10의이익을남기고부가가치세 1(96-95) 을납부한다. 5단계 : 수출업체는금지금을 970에수출하여 10의이익을남기고부가가치세 96을환급받는다. < 그림 1> 면세금지금부정거래의일반적인흐름도 2. 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입법연혁과과세현황 1) 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입법연혁 면세금지금제도가도입되기이전에는구매확인서 9) 를통한영세율적용 이가능하였는데, 영세율을적용받은금지금을수출하지않고낮은대가로

11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59 국내에공급함으로써원가경쟁력과초과이익을얻을유인이발생하고이렇 게영세율거래대상을과세로전환시키며조세를탈루하여부당이익을얻기위해폭탄업체가등장한것이다. 구매확인서에의한영세율제도를이용한이러한변칙거래를막기위해 조세특례제한법제106조의 3을제정하여 시행한바있다. 그러나도입취지와는달리면세금지금을수입하여과세로전환하는단계의사업자 ( 폭탄업체 ) 가부가가치세를납부하지않고폐업함으로써부가가치세를의도적으로면탈하는사 례들이발생하였으며, 이는 < 그림 1> 에서보았듯이면세금지금을공급받는금지금도매업자나금세공업자등이다음단계에폭탄업체를배치할조세포탈유인을그대로갖고있기때문이다. 10) 정부는면세금지금제도의이러한문제점을해결하기위하여조세특례제한법제106조의3 을개정하여 부터납세담보제도를도입하였다. 면세금지금거래시사전에납세담보를국세청에제공하도록함으로써 2005년상반기면세금지금수입량은 6.5톤으로전년동기의 173톤대비 3.5% 수준으로급감하였으며, 금지금수출도 2005년상반기 2.2톤으로전년동기의 196톤대비 1% 수준으로급감하였다. 11) 그러나보다근본적으로금지금의탈세거래가근절하게된것은 부터시행된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제도 12) 의도입에의해서다. 금사업 9) 구매확인서제도는대외무역법제18조제1 항에서규정하고있으며, 외화획득용원료ㆍ기재를구매하려는자가부가가치세법에의한영세율을적용받기위하여지식경제부장관에게신청하여발급받는외화획득용원료ㆍ기재를구매하는것임을확인하는서류를말한다. 10) 김갑순ㆍ전병욱, 금지금거래탈세행위와개선방안, 조세법연구 제ⅩⅢ-3권, 2007, 355~356면. 11) 국세청, 면세금지금변칙거래에대한조사ㆍ제도개선결과, 국세청보도자료, ) 조세특례제한법제106조의4( 금관련제품에대한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특례 ) 1 대통령령으로정하는금지금및금제품 ( 이하이조에서 금관련제품 이라한다 ) 을공급하거나공급받으려는사업자또는수입하려는사업자 ( 이하이조에서 금사업자 라한다 ) 는대통령령으로정하는바에따라금거래계좌 ( 이하이조에서 금거

12 260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자간거래시매출자가매입자로부터부가가치세를거래징수하지않고매입자가직접지정금융기관을통하여정부에납부하도록함으로써매출자인폭탄업체가부가가치세를편취하는변칙거래가발붙일여지가없게된것이다. 13) 그러나금지금이외에다른재화의공급에대해서는매입자납부특례제도를두고있지않기때문에얼마든지변칙거래가또등장할수있다. 이는유럽연합역내에서성행된회전목마형사기거래에서는휴대폰, 컴퓨터칩등이그표적이되어온예에서도볼수있다. 14) 2) 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과세현황국세청은금지금면세제도가시행된 2003년이후 2009년에이르기까지금지금변칙거래 245건을조사하여 108건에대하여부가가치세 1조 9,455 억원의과세처분을하였으며, 대상판결이전까지수출업체등의불복으로약 5,889억원에대한불복절차가진행중에있었다. 15) 대상판결이있기전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국가패소판결 ( 래계좌 라한다 ) 를개설하여야한다. 2 금사업자가금관련제품을다른금사업자에게공급하였을때에는 부가가치세법 제15조에도불구하고부가가치세를그공급받는자로부터징수하지아니한다. 3 금사업자가금관련제품을다른금사업자로부터공급받았을때에는금거래계좌를사용하여제1호의금액은공급한사업자에게, 제2호의금액은대통령령으로정하는자에게입금하여야한다. 다만, 기업구매자금대출등대통령령으로정하는방법으로금관련제품의가액을결제하는경우에는제2호의금액만입금할수있다. 1. 금관련제품의가액 2. 부가가치세법 제13조에따른과세표준에같은법제14조에따른세율을적용하여계산한금액 ( 이하이조에서 부가가치세액 이라한다 ) 13) 정부는금지금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제도의성공적인탈세방지효과에따라조세특례제한법제106조의4 를개정하여 부터는고금 ( 소비자가구입한사실이있는반지등제품상태인것으로서순도가 1천분의 585, 즉 58.5% 이상인중고금 ) 에대해서도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제도를확대시행하였다 ( 국세청보도자료 ). 14) 김완석ㆍ이중교, 면세금지금변칙거래의매입세액공제에관한연구, 조세연구 제10-1집, 한국조세연구포럼, 2010, 12면. 15) 정부법무공단홈페이지 ( suit_04&wr_id=17, 방문 )

13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61 선고 2008두9737) 이후과세관청이환급해야할부가가치세가약 3조원 ( 처분예정이었던 2조 3,103억원포함 ) 가량에이르렀다. 16) 이러한금액은 2009년의부가가치세총세수약 47조원 17) 의 6.3% 에이르는엄청난금액으로서금지금부정거래의폐해를짐작할수있다. 3. 금지금부정거래에대한기존판례의추이 대상판결에서문제가되고있는수출업자의매입세액공제ㆍ환급에대한 이후의대법원판결의추이를살펴보면 선고 2008두 9737 판결을기준으로판례의태도가바뀌었음을확인할수있다. 18) 대법원 선고 2008두9737 판결이전까지대법원은금지금변칙거래사건에서매입세액공제를위해제출된세금계산서가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라는이유로매입세액공제를불허하는태도를취하였다. 19) 한편형사사건에서는수입업체로부터수출업체에이르기까지실제로금지금이유통되면서세금계산서등증빙서류가거래단계마다제대로발행되었다면, 금지금수출업체가중간금거래업체들을경유하여폭탄업체로부터받은금지금을수출하여부가가치세를환급받았다하더라도수출업체가사전에폭탄업체등과공모한경우폭탄업체에의한조세포탈범행의공범으로인정될수있을지언정, 수출업체에의한위와같은부가가치세환급행 16) 정부법무공단홈페이지 ( t_04&wr_id=17, 방문 ) 17) 정확히는 46,991,500백만원이다 (2010년국세통계연보, 585면 ). 18) 이를간단히나타내면아래와같다. 매입세액불공제 --> (2008두9737판결) --> 매입세액공제가능 --> ( 대상판결 ) --> 매입세액불공제 19) 대법원 선고 2008두6585 판결 ; 대법원 선고 2008두6943 판결.

14 262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위자체가조세포탈행위에해당한다고볼수없다고판시 20) 하였다. 그러나 2008두9737 판결 21) 에서대법원은금지금이수입되어수출되기까지일련의전체거래가대부분하루에이루어지고, 그중간단계에부가가치세가면제되는금지금을매입한다음면세추천을받지않은자에게부가가가치세과세대상이되는금지금을공급하면서세금계산서를작성ㆍ교부하고그부가가치세상당액을납부하지않는이른바폭탄업체가존재하고있는점등의사정만으로는그전체거래중의하나인일부거래가명목상의거래로서부가가치세과세대상이되는재화의공급이아니라고단정하기는어렵다고보았다. 이러한대법원의판단은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에입각하고있다. 즉, 부가가치세가다단계거래세로서의특징이있으므로부가가치세법상의재화의공급에해당하는지여부는각거래별로개별적ㆍ구체적으로판단해야하고, 실질적으로재화를사용ㆍ소비할수있는권한을이전하는일체의행위여야한다고보았다. 또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에대한증명책임은과세관청이부담함이원칙이라고하여과세관청의증명책임범위에대해서도확인하였다. 대법원은 대상판결이전까지는이러한입장을견지하여왔다. Ⅳ. 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타당성여부 대상판결이신의칙을적용하여매입세액을불공제하기위해적용한요건을정리하면, 금지금부정거래가 1 연속되는일련의거래과정속에있 어야함을전제하면서 2 부가가치세의탈루를목적으로하는폭탄업체가 20) 대법원 선고 2007 도 5577 판결. 21) 이외에도대표적으로대법원 선고 2008 두 판결이있다.

15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63 존재하고 3 수출업자는자신의매입세액공제ㆍ환급이다른세수의손실을가져온다는사실을알았거나중대한과실로알지못할것이다. 이러한대법원의주장에대해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와매입세액불공제의취지및사유, 신의칙이라는일반론의측면에서각각문제점을살펴보고자한다. 1. 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 부가가치세는흐름의조세이다. 부가가치세는재화와용역의흐름에따라매유통단계마다과세되는다단계세금이다. 이렇게각단계마다매출금액이아닌그단계에서창출ㆍ부가된가치에대하여과세하기때문에최종소매단계에서다단계로과세되는매상세와같은효과를지니게된다. 22) 이렇게각단계마다부가가치세를걷는것보다최종소비자단계에서한꺼번에걷는다면훨씬간단할수있지만, 현실적으로수많은구멍가게따위의소매점을모두관리해야하고, 실제매출액을파악하기조차힘든문제로인해다단계의세금구조를갖게된것이다. 이러한다단계의세금구조하에서과세방식의결정은각거래마다하나하나관리가가능한매입세액공제방법, 즉매출세액과매입세액을계산하여차감하는방식을취하게되었고, 이러한전단계세액공제방식은부가가치세제를도입한대부분의나라에서쓰고있다. 23) 각거래단계마다부가가치세를계산하는방식의실효성은각거래단계의사업자가주고받는세금계산서를통해확보할수있다. 세금계산서제도는전단계세액공제제도를택함으로써납세자상호간에감시의기능을위해필연적으로생겨난제도라할수있다. 22) 임승순, 조세법, 박영사, 2011, 868 면. 23) 이창희, 세법강의, 박영사, 2011, 993 면및 996 면.

16 264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이러한점에서볼때, 전단계세액공제방식과세금계산서제도를채택한부가가치세제도를유지하는데있어서는세금계산서의수수질서확립과전단계에서받은매입세액공제에대한신뢰가필수적임을알수있다. 대상판결의사실관계에서보듯이, 원고는과세도매업자로부터금지금을매입하면서부가가치세를포함한금액인공급대가를지급하였고, 이는전단계사업자에게지급한부가가치세를국가로부터돌려받는것에지나지않으므로원고의입장에서는이익이없을뿐더러, 원고가금지금을실제수출한이상그에대응하는재화는부가가치세법제17조제1 항에서말하는 자기의사업을위하여사용된재화 이므로과세관청의처분사유가영세율적용거부에있지않은이상매입세액의환급을부인할이유는없다고본다. 2. 매입세액불공제의취지및사유 대상판결의다수의견은전단계세액공제제도하에서각거래단계의매출세액은그에대응하는매입세액의공제ㆍ환급을위한재원이된다고하면서, 그매출세액이제대로납부되지않을경우부가가치세제도자체의유지가불가능하다고주장한다. 그러나과연부가가치세법상매입세액공제의취지가그전단계사업자의부가가치세납부를전제로인정하는제도인지여부가문제된다. 사업자가납부하여야할부가가치세액은기본적으로자기가공급한재화또는용역에대한매출세액에서매입세액을공제한금액이다. 24) 부가가치세법제17조제1 항에서는부가가치세액의산출방식을규정하면서, 매입세액으로공제받을수있는요건을일반적으로제시하고있다. 즉, 자기의사업을위하여사용되었거나사용될 경우라면매입세액공제를받을수 24) 부가가치세법제 17 조제 1 항.

17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65 있다. 그러나동법제2 항의제1 호부터제7 호까지열거된경우에는매입세액을공제할수없다. 그불공제사유를보면매입처별세금계산서를제출하지않았거나그기재사항의전부또는일부가사실과다른경우 ( 제1 호 ), 매입세금계산서를미수취하였거나필요적기재사항이사실과다른경우 ( 제2 호 ), 사업과무관한지출에대한매입세액 ( 제3 호 ), 비영업용소형승용차와관련된매입세액 ( 제4 호 ), 접대비관련매입세액 ( 제5 호 ), 면세사업과관련된매입세액 (6호), 사업자등록을하기전의매입세액 ( 제7 호 ) 등이다. 이러한사유에해당하면사업자는총매출세액을부담하는결과가된다. 25) 판례 26) 도열거된법정의사유에대한사실인정의문제또는해석의다툼일뿐이며, 법정사유이외의사유로인한판결례는없다. 이러한점에서볼때매입세액불공제규정은제한적ㆍ열거적규정이라할수있다. 따라서매입세액공제는원칙적으로허용되고예외적으로위규정에해당되는경우에만매입세액을불허하는것으로해석된다. 이로인해매입세액을공제받을수있는지위는단순한반사적이익이아니라, 권리의성질을갖는다고보아야한다. 27) 따라서매입세액이불공제되는사유는법에명백하게규정되어야한다. 만약불공제하는사유가불명확하거나, 불공제규정을예시규정으로본다면조세법률주의에반하는문제가생긴다. 매입세액공제의이러한성격에비추어볼때, 전단계의매도인이매출세액을직접납부하지아니하였더라도매입세액공제에는영향을미치지않는다. 정부는전단계의매도인에게서세액을징수할수있을뿐이며, 28) 25) 이태로ㆍ한만수, 조세법강의, 박영사, 2011, 818 면. 26) 매입세액공제여부에대한판례로는대표적으로대법원 선고 2008 두 9737, 대법원 선고 2000 두 79, 대법원 선고 2004 두 9197 등이있다. 27) 김완석 이중교, 앞의논문, 28 면.

18 266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이는매출세액이국가에납부되지않을경우의국고손실의위험은국가가떠안는다는것이전제가된셈이다. 특히, 의제매입세액공제제도의예를통해서도매입세액공제제도의취지가거래상대방이국가에납부하는지여부와는무관함을알수있다. 의제매입세액공제는부가가치세법제17조제3 항과제4 항및동법시행령제62조에서규정하고있으며, 과세사업자가세금계산서를수취할수없는면세농산물을공급받은후과세재화나용역을공급하여부가가치세를납부할때공급받은면세농산물가액의일정비율을매입세액으로공제해주는제도이다. 이를인정하는취지는거래상대방으로부터부가가치세의징수여부에상관없이거래구조에따라일시적으로세부담이증가하는효과, 즉누적효과 29) 를제거하는데에있다. 이를통해반드시거래상대방이부가가치세액을징수하여국가에납부해야지만매입세액공제를해주는것은아니라는것을알수있다. 3. 신의칙의보충성및불명확성의문제 대상판결은신의칙이라는일반규정으로매입세액을불공제하였다. 신의칙이란상대방의합리적인기대나신뢰를저버려서는안된다는법의일반원칙으로서공법관계인조세법률관계에도적용된다. 30) 국세기본법도제 15조에서 납세자가그의무를이행할때에는신의에따라성실하게하여 28) 이창희, 앞의책, 1026 면. 29) 누적효과 ( 累積效果 ) 란중간거래단계의면세사업자는자신의공급에대하여매출세액을납부하지않는대신자신이공급받는단계에서부담한매입세액을공제받지못하기때문에결국면세이전의공급단계까지창출된부가가치세를전액부담하게되는데, 후단계과세공급자가공급시그면세이전의공급단계에서창출된부가가치세액에대하여이중으로부과되는효과를말한다 ( 이태로ㆍ한만수, 앞의책, 856 면 ). 30) 金子宏, 租稅法, 弘文堂, 2010, 118 頁.

19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67 야한다. 세무공무원이직무를수행할때에도또한같다 고규정하고있다. 그러나신의칙은불확정개념을사용하는추상적인규정으로서사법 ( 私法 ) 에서도극히보충적ㆍ예외적으로적용되고있다. 이하에서는대상판결의사안에서매입세액불공제사유로서신의칙을적용한것의문제점을살펴보기로한다. 1) 신의칙의적용요건과보충성대상판결이전에납세자에대한신의칙의적용요건을구체적으로제시한판결로대법원 선고 95누18383 판결을들수있다. 그적용요건을보면, 1 납세의무자의객관적인모순행태가있을것 2 그행태가납세의무자의심한배신행위에기인하였을것 3 그에기하여야기된과세관청의신뢰가보호가치가있어야할것이며특히, 납세자의심한배신행위 를납세자에대한신의칙의적용요건으로최초로명시하였다. 조세법영역에서납세자의모순된행위에대해이를신뢰한과세관청이그신뢰에기초하여행정행위를한경우, 과세관청이납세자의신의칙위반을주장하기위해서는 95누18383 판결에서도보듯이그요건이까다롭고제한적일수밖에없다. 그이유는조세법률관계에서과세관청이납세자에대하여우월한지위즉, 정보수집권, 실지조사권, 강제징수권, 통고처분및형사고발권등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실제적용에있어서도납세자에대한신의칙적용을부정한경우가대부분이었으며, 신의칙위반을인정한판례는대법원 선고 89누8224와 선고 2006두14865 정도이다. 그러나비록신의칙의요건이명시되고있다하더라도, 여전히불확정개념을사용하는추상적인일반규정이기때문에개별법조항이나조세법의다른원칙으로해결할수없는경우에한하여보충적으로적용되어야한다. 즉, 합법성의원칙을희생하여서라도이를신뢰한자를보호하는것이

20 268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정의에부합하고, 현실적인타당성있는경우에한하여예외적으로적용되는것이합당하다. 그러나대상판결은사업자의내면적요소인 악의또는중대한과실 을적용요건으로하였다는점에서종래의신의칙을적용한판결과는크게다르며, 이러한기준의적용이과연타당한지에대한검토가요구된다. 2) 신의칙적용요건으로서불명확성문제대상판결은수출업자가폭탄업체의존재및세수손실의사정을알았거나중대한과실로알지못한경우즉, 수출업자의 악의또는중대한과실 을매입세액공제ㆍ환급주장을배척하기위한적용요건으로하였다. 그러나 중대한과실 여부는간접사실에의해인정할수있는일반규정이므로획일적이고반복적인거래를대상으로하는부가가치세규정으로는부적당하다. 금지금거래의유통과정은면세거래유통경로와과세거래유통경로및무자료금유통경로를통해세금계산서를동반한채다양한종류의금지금이흘러들어오게된다. 따라서대형도매업체로부터금을매입하는수출업체는일반적으로당해금지금이 무자료금유통경로를거친밀수금 인지, 면세수입된금이폭탄업체를거쳐과세전환된금 인지, 과세제도하에정상적으로거래된국내제련금이나고금 인지를구체적으로확인하기가현실적으로매우어렵다 31) 고한다. 귀금속ㆍ보석산업의거래투명화방안중의하나로전자태그시스템 (RFID, Radio Frequence Identification) 32) 이 2008년이후중장기추진과제로선정되었음을볼때금지금의유통구조가상당히왜곡되어있음을알수있다. 밀수금등다양한형태의금지금이유통되고 31) 김갑순ㆍ박훈, 앞의논문, 352~353면및 358면. 32) 상품정보가입력된전자태그를상품에부착함으로써입ㆍ출고및유통단계를관리한다.

21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69 있는현실에서, 연속되는일련의부정거래단계에서폭탄업체이후에정상과세업체가개입하여정상거래로전환된이후라면수출업자가금의출처를확인하는데더많은어려움이있을것이다. 대상판결의논리대로부정거래의연속선상에있다는등의간접사실로 악의또는중과실 을인정하게된다면입증필요가납세의무자에게전환되어납세의무자에게불이익이가해진다. 원칙적으로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라는등의매입세액불공제사유는과세관청이입증해야한다. 마찬가지로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도납세의무자의매입세액공제를불허하기위해서는, 과세관청이그납세의무자가부가가치세를편취하기위한부정거래에참여한다는사실을알면서 ( 공모하였거나최소한인식하였을것 ) 거래를하였다는사실을입증하여야한다. 그러나대상판결과같이인정되는몇가지간접사실로부터경험칙또는고도의경험칙을적용하여납세의무자의 악의또는중과실 을추정해버리면, 납세의무자는자신이선의임을적극적으로입증해야한다. 그러나연속되는일련의거래에서납세의무자가자신이선의임을입증하기는불가능하다할것이다. 따라서이러한입증필요의전환은납세의무자에게패소의불이익을주게된다. 생각건대수출업자의매입세액환급주장을배척하기위해서는연속되는일련의거래단계에서수출업자가폭탄업체의포탈세액일부를분배받는등적극적으로가담하였음이밝혀져야한다. 따라서 악의또는중과실 이있는경우신의칙으로매입세액을불공제할것이아니라, 백- 마진의형태로자금이환입되는특징에착안하여환입된자금의역추적을통해사실과다른세금계산서임을과세관청이적극적으로입증하는것이타당하다고본다. 33) 33) 김갑순ㆍ박훈, 앞의논문, 358 면.

22 270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4. 수출업자와중간단계과세업자의차별적취급 대상판결이후한달후인 에선고된 2009두23594 판결 ( 이하 후속판결 이라한다 ) 은금지금부정거래의단계중폭탄업체와수출업자사이에있는과세도관업자에대한판결이다. 연속되는일련의거래과정에있는과세도관업자에대한후속판결의판결이유를보면다수의견의논리에일관성이없음을확인할수있다. 이후속판결에서는과세도관업자에대해신의칙을적용할수없다고하였다. 그이유로 1 과세도관업자는도관역할만할뿐이어서그의매입세액공제를인정하더라도매출세액과매입세액의차액이국가에납부되므로국고에직접적손실이발생하지않으며, 2 중간의과세사업자에대한매입세액불공제는국가가부당한이득을취하는결과에이르게된다는점을들고있다. 후속판결역시국고손실의방지를신의성실의원칙의적용논거로하고있는데이부분은이미살펴본대로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에반하며, 이판결의논리대로라면과세도관업자가세금을납부하지않은경우에는국고에손실을초래한것이되어신의칙을다시적용할수있다는것인지여부가의문점으로남는다. 더욱문제가되는것은다수의견에서는신의칙의중요한판단기준이었던연속되는일련의거래과정에서해당거래업자의 악의또는중과실 에대해서후속판결에서는정작판단하고있지않아대상판결과논리적비일관성을보이고있다는점이다. 만약대상판결의논리에따른다면, < 그림1> 의 3단계와 4단계사이에있는과세도관업자의경우, 금지금을 950원에매입할당시이미 1단계의수입가격인 1,000원에도미치지못한다는것을알수있었을것이다. 따라서과세도관업자도연속되는일련의거래과정속에있고, 시세에도못미치는비정상적인거래를통해적어도폭탄업체

23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71 의존재를알았거나중대한과실로알지못한경우에해당한다고볼수있어신의칙에위배된다는판시를하는것이마땅할것이라는결론에도달한다. 따라서 악의또는중과실 이라는기준에서볼때, 중간거래단계와최종거래단계의사업자를달리볼이유가없다이후속판결로인해금지금부정거래자에대한신의칙적용의기준이 국고손실의여부 가되어, 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와는전혀맞지않는결과를가져옴으로써대법원이스스로신의칙을자의적으로적용했다는비판을면하기어렵게되었다. Ⅴ. 결론 대법원은전원합의체판결에이르기까지 3조원에달하는국고손실의우려로인해상당한고심에빠졌을것이다. 결국국고손실방지라는논리를통해조세법영역에서거의인정되지않고있던납세자에대한신의칙적용을인정하여국가가처한현실적인어려움을해결하였던것이다. 그러나대상판결은다음과같은점에서한계를지니고있다. 먼저, 부가가치세제도는각거래별로개별적ㆍ구체적으로판단해야하는다단계거래세로서의특성을가지며, 국고손실방지가제도의목적이될수없음에도이를간과하였으므로부가가치세제도의기본원리에반한다. 조세법의목적은세수의확보내지안정에있는것이아니고, 합법성의기반위에서공평한조세부담이그목적인것이며, 국고의손실이발생한다고해서과세관청의법률상이익이현저히침해당했다고할수없다. 34) 특히매입세액공제는매출자의매출세액과무관함에도이를연관시켜해석함으 34) 김영순, 조세법상납세자에대한신의성실원칙의적용과한계, 토지공법연구 제 49 집, 2010, 357 면.

24 272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로써매입세액공제제도의취지에도어긋난다. 다음으로, 조세법률관계에서과세기준으로적용하기어려운불명확한개념인 악의또는중과실, 보편적정의감과윤리관 을그기준으로제시하여향후과세실무상혼란을초래할여지를남겼다. 대상판결의주장처럼폭탄업체와수출업체를필연적상호의존관계로서하나의거래단위처럼취급하려면, 적어도과세도관업자에게지급한매입세액을다시백- 마진형태등으로돌려받기로하거나또는돌려받았음이확인되어야할것이다. 단지일련의거래과정이의심이간다고하여부가가치세의기본원리에반하는과세처분의인정은오히려매입단계에서의세금계산서에대한신뢰를실추시켜전단계세액공제제도의근간을흔들위험성이있다.

25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73 참고문헌 임승순, 조세법, 박영사, 이창희, 세법강의, 박영사, 이태로ㆍ한만수, 조세법강의, 박영사, 김갑순ㆍ박훈, 금지금거래관련부가가치세과세문제에관한소고, 조세법연구 ⅩⅢ-3, 김갑순ㆍ전병욱, 금지금거래탈세행위와개선방안, 조세법연구 ⅩⅢ-3, 김영순, 조세법상납세자에대한신의성실원칙의적용과한계, 토지공법연구 제49집, 김영진, 금지금부정거래자에대한권리남용금지원칙적용, 법률신문, 법률신문사, 김완석ㆍ이중교, 면세금지금변칙거래의매입세액공제에관한연구, 조세연구 제10-1집, 한국조세연구포럼, 국세청, 면세금지금변칙거래에대한조사ㆍ제도개선결과, 국세청보도자료, 金子宏, 租稅法, 弘文堂, Tipke, Klaus & Joachim Lang, Steuerrecht, 20. Aufl., Dr. Otto Schmidt, 2010.

26 274 서울法學제 19 권제 3 호 <Abstract> The study on the VAT nondeduction in the illegitimate gold bullion trade. Kim, Young Soon ㆍ Lee Myung The cases of illegal VAT refunds and evasions, the massive ones in the nation's history, in gold bullion show how several offenders colluded to cheat the taxation of those trades under different tax regimes. The Supreme Court recently decided for the supplier and receiver of gold bullion in VAT issues in the illegitimate gold bullion trade by the ruling(2009두13474), on Jan. 20, According to the Supreme Court decision, the input tax amount deduction in VAT in the illegitimate gold bullion trade is not allowed, if a taxable person who knew or should have known that by his purchase that he was taking part in a transaction connected with caroulel fraud trade. But this decision has some problem. First, tax payment is separate from tax deduction. So tax deduction should not be allowed because of nonpayment of VAT. Additional the burden of proof is responsible to the tax office. Under the name of the Good Faith and Sincerity rule, the buden of proof should not converted the tay payer. Therefore it is not recommended to penalize those who participated in illegitimate gold bullion trades according to the pricing structure of the gold bullion market if they did not actively conspire by back-tracking

27 김영순ㆍ이명 : 면세금지금부정거래에있어서신의칙에의한매입세액불공제의문제점연구 275 on the principle that tax office is responsible for the burden of proof. Key Words: Good Faith and Sincerity rule, gold bullion, value-added tax, V.A.T.tax credit, the burden of proof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1. 상고이유 제1점에 대하여 구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2009. 2. 6. 법률 제9444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도시정비법 이라 한다) 제4조 제1항, 제3항은 시 도지사 또는 대도시의 시장이 정비구 역을 지정하거나 대통령령이 정하는 경미한 사항을 제외한 대 법 원 제 1 부 판 결 사 건 2012두6605 사업시행계획무효확인등 원고, 상고인 원고 1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태평양 담당변호사 이인재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서울특별시 종로구청장 외 1인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외 3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2. 2. 선고 2011누16133 판결 판 결 선 고 2015. 4.

More information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1, 항소이유의 요지 가. 사실오인 및 법리오해 피고인이 피해자와 공사도급계약을 체결할 당시 피고인은 피해자에게 공사대금을 지 급할 의사와 능력이 있었으므로 피고인에게 사기죄의 유죄를 선고한 원심판결에는 사 실을 오인하거나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어 부당하다. 나. 양 사 건 2013노246 사기 피 고 인 주거 등록기준지 항 소 인 피고인 검 사 이종민( 기소), 김동율( 공판) 변 호 인 법무법인 등대 담당 변호사 원 심 판 결 청주지방법원 2013. 1. 9. 선고 2011고단2709 판결 판 결 선 고 2013. 6. 27. 원심판결을 파기한다. 피고인은 무죄. 피고인에 대한 판결의 요지를 공시한다. - 1 - 1,

More information

1. 처분의경위 가. 원고는 부터고철등의도소매업을영위하는회사로서, 2008년 1, 2기분부가가치세과세기간중아래표기재와같이 5개업체로부터공급가액합계 4,524,476,900원의매입세금계산서총 93 매( 이하 이사건세금계산서 라한다) 를교부 받아,

1. 처분의경위 가. 원고는 부터고철등의도소매업을영위하는회사로서, 2008년 1, 2기분부가가치세과세기간중아래표기재와같이 5개업체로부터공급가액합계 4,524,476,900원의매입세금계산서총 93 매( 이하 이사건세금계산서 라한다) 를교부 받아, 사건 2011구합397 부가가치세등부과처분취소 원고주식회사 A 소송대리인법무법인청률, 담당변호사오세화 피고 B장 소송수행자손 D 변론종결 2011. 9. 1. 판결선고 2011. 9. 29. 1. 원고의청구를모두기각한다. 2. 소송비용은원고가부담한다. 피고가 2009. 8. 1. 원고에게한 2008년 1기분부가가치세 43,701,590 원, 2008년 2기분

More information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改正稅法 企劃財政部 [ 소득세법 ] - i - - ii - [ 법인세법 ] - iii - [ 양도소득세 ] - iv - [ 상속세및증여세법 ] [ 조세특례제한법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농림특례규정 ] [ 농어촌특별세법 ] [ 국제조세분야 ] - xii - - xiii - [ 부가가치세법

More information

<B0B3BFE42E687770>

<B0B3BFE42E687770> - 1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More information

목 차 1 3

목 차 1 3 목 차 1 3 - 1 - - 2 - < 우리나라상속 증여세율추이 > 1996 년이전 1997 년 ~1999 년 2000 년이후 < 상속세 > 5천만원이하 10% 과세구간및세율단일화 2억 5천만원 20% 1억원이하 10% 1억원이하 10% 5억 5천만원 30% 5억원이하 20% 5억 5천만원초과 40% 5억원이하 20% 10억원이하 30% < 증여세 > 10억원이하

More information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Contents - 목차 - 1.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2.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관리및운영지침 3. 공급인증서발급및거래시장운영에관한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5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 별표 2] 과태료의부과기준 ( 제 63 조관련 ) 1. 일반기준가. 위반행위의횟수에따른과태료부과기준은최근 3년간같은위반행위로과태료를부과받은경우에적용한다. 이경우위반행위에대하여과태료부과처분을한날과다시같은위반행위를적발한날을각각기준으로하여위반횟수를계산한다. 나. 안전행정부장관또는관계중앙행정기관의장은다음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경우에는제2호에따른과태료부과금액의 2분의

More information

< D C3D6BDC5B9FDB7C9C1A4BAB82E687770>

< D C3D6BDC5B9FDB7C9C1A4BAB82E687770> 주해잔 / 세 ^ 사본회전문위원 과세거래로서의재화의공급은계약상또는법률상의모든원인에의하여대가를받고재화를인도또는양도하는것인데예외적으로대가의수수가없거나재화가이동되지아니하여도특정의거래에대해서는재화의공급으로본다. 이하에서는공급의제의의의를우선살펴보고부가가치세법에규정된공급의제인자가공급, 개인적공급, 사업상증여및폐업시의잔존재화를차례대로검토하기로한다. 해야하는부가가치세의취지가무산되고일반소비자와비교하였을때과세공평도해치게되므로이를공급으로의제하여과세하는것이다.

More information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1. 상고이유 제1, 2점에 관하여 가. 먼저, 구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2013. 3. 23. 법률 제11690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이하 구 정보통신망법 이라 한다) 제44조의7 제3항이 정한 정보의 취급 거부 등 에 웹사이트의 웹호스팅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2두26432 취급거부명령처분취소 원고, 상고인 진보네트워크센터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재 담당변호사 김한주 외 3인 피고, 피상고인 방송통신위원회 소송대리인 정부법무공단 담당변호사 조민현 외 2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2. 11. 1. 선고 2012누13582 판결 판 결 선 고 2015. 3. 26. 주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00년 1,588(19.7% ) 99년 1,628(20.2% ) 2001년 77(1.0% ) 98년 980(12.2% ) 90년 이 전 1,131(16.3% ) 91~95년 1,343(16.7% ) 96~97년 1,130(14.0% ) 1200.00 1000.00 800.00 600.00 400.00 200.00 0.00 98.7

More information

<B4DCC7E0BABB202D E687770>

<B4DCC7E0BABB202D E687770> 법제17조 납부세액 1 사업자가납부하여야할부가가치세액 ( 이하 납부세액 이라한다 ) 은자기가공급한재화또는용역에대한세액 ( 이하 매출세액 이라한다 ) 에서다음각호의세액 ( 이하 매입세액 이라한다 ) 을공제한금액으로한다. 다만, 매출세액을초과하는매입세액은환급받을세액 ( 이하 환급세액 이라한다 ) 으로한다. (2010. 1. 1 개정 ) 1. 자기의사업을위하여사용되었거나사용될재화또는용역의공급에대한세액

More information

2016.03월호 IBK(저해상 단면).pdf

2016.03월호 IBK(저해상 단면).pdf 2016. MARCH VOL. 133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ISSUE BRIEFING 02 2016. 03 VOL.133 CEO OF THIS MONTH BUSNISS MANUAL IBK FOCUS INTENSIVE ANALYSIS ACADEMY 04 10~17 TAX CONSULTING UNIFICATION IBK REPORT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제 1 절부가가치세의의의와특징 1. 부가가치세의의의 부가가치 (value added) : 사업자 ( 기업 ) 가생산또는유통을통하여창출한가치증가분 사업자의부가가치창출과정 창출된부가가치 ( 임금 지대 이자 이윤등의형태로분배 ) = 매출액 외부구입액 1 2. 우리나라부가가치세의특징 특징국세, 보통세소비형부가가치세전단계세액공제방식 내용부과권자가국가이며중앙정부의재정수입을구성한다

More information

대외무역법 제33조 ( 수출입물품등의원산지의표시 )

대외무역법 제33조 ( 수출입물품등의원산지의표시 ) 대외무역법 과태료 과징금규정 대외무역법제 33 조 ( 수출입물품등의원산지표시 ), 제 33 조의 2( 원산지표시위반에대한시정명령등 ), 제 59 조 ( 과태료 ) 대외무역법시행령제59조 ( 과징금의부과및납부 ), 제59조의2( 과징금납부기한의연장및분할납부 ), 제60조 ( 과징금을부과할위반행위의종류와과징금의금액 ), 제60조의2( 원산지표시의무위반자의공표 ),

More information

(1)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의 공제율 및 공제한도 확대 2011년 현재 적용되던 조세특례제한법 (이하 종전조특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율을 대 통령령이 정하는 투자금액의 1%로 하되 공제한도를 일반근로자 1인당 1,000만원(청년근로자의 경우 1인당

(1)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제도의 공제율 및 공제한도 확대 2011년 현재 적용되던 조세특례제한법 (이하 종전조특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고용창출투자세액공제율을 대 통령령이 정하는 투자금액의 1%로 하되 공제한도를 일반근로자 1인당 1,000만원(청년근로자의 경우 1인당 January 9, 2012 Tax 2012 개정 세법 지난 2011년 12년 31일 및 2012년 1월 1일자로 공포된 세법의 주요 개정내용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리오니 업무 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법인과세 관련 주요 개정 내용 1. 법인세 중간세율 구간의 신설 2011년 현재 적용되던 법인세법 (이하 종전 법인세법 이라 합니다)에서는 2012년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활력있는경제 튼튼한재정 안정된미래 2 012 년세법개정안 기획재정부 목차 Ⅰ. 일자리창출및성장동력확충 1 고용창출지원강화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ㅇ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사업자간에철스크랩등을거래시매입자가부가가치세를매출자에게 직접지급하지아니하고, 지정금융기관의전용계좌에입금하면이를지정 금융기관이국고에납입하는제도 조특법제 106 조의 9 제 1 항제 3 호 대상사업자 : 철스크랩을취급하는모든사업자 대상품목 : 철의웨이스트와스크랩및철강의재용해용스크랩잉곳 ` (HS 코드철스크랩 7204, 조회경로관세청홈페이지우측퀵메뉴의품목분류 세계

More information

2013다16619(비실명).hwp

2013다16619(비실명).hwp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다16619 손해배상(기) 2013다16626(병합) 손해배상(기) 원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별지 원고 명단 기재와 같다. 원고들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이산 담당변호사 유충권 피고, 피상고인 겸 상고인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외 9인 피고 1 내지 10의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양헌 담당변호사 최경준 외 3인 피고, 상고인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징계규정 징계규정 231 징계규정 : 2016. 04. 29.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기본원칙 ) 1. 2. 3. 4. 제 3 조 ( 징계위원회의구성등 ) 1. 2, 5, 2 1.,,. 3,. 4 1 1,,.,. 5. 6 ( ). 7 6. 8. 9,. 232 징계규정 1. 2. 3. ( ) 4. 10. 제 4 조 ( 징계위원회의의결 ) 1

More information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2015 년세법개정안 - 청년일자리와근로자재산을늘리겠습니다. - 목 차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Ⅰ. 경제활력강화 1 청년일자리창출지원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1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2 - < 개정이유 > < 적용시기 > - 3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특례제도와 KB 부가세납부전용계좌의이해 0 0 목차 Ⅰ. 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제도란? Ⅱ. KB부가세납부전용계좌와결제흐름 Ⅲ. 결제유형및결제방법 Ⅳ. 인터넷뱅킹을이용한결제방법 1. 즉시결제 2. 분할결제 3. 취소결제 4. 대량즉시결제 5. 결제내역조회 6. 전용계좌전환등록 Ⅳ. FAQ [ 자주묻는질문 ] 1 Ⅰ 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제도란? 2

More information

약관

약관 약관 소기업 소상공인공제약관 2-1-1 < 개정 2008.5.19.> < 개정 2015.1.1.> < 개정 2008.5.19.> 4. 삭제 2-1-2 < 개정 2007.10.10., 2008.12.15.>< 호번변경 2008.5.19.> < 호번변경 2008.5.19.> < 개정 2008.5.19.>< 호번변경 2008.5.19.>

More information

1

1 - 1 - - 2 - - 3 - - 4 - - 5 - - 6 - - 7 - ᄀ징발권자인국가와피징발자와의관계ᄂ국가나지방자치단체에근무하는청원경찰의근무관계ᄃ농지개량조합직원의근무관계ᄅ한국조폐공사직원의근무관계ᄆ잡종재산인국유림의대부행위 - 8 - - 9 - - 10 - - 11 - ( 가 ) 국세징수권 ( 나 ) 금품수수 공금횡령 ( 다 ) 국가배상청구권 ( 라 ) 공무원보수청구권

More information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 2 - 결혼생활 유지에 중대한 지장을 초래하는 정신질환 병력과 최근 10년간 금고 이상의 범죄경력을 포함하고, 신상정보(상대방 언어 번역본 포함)의 내용을 보존토록 하는 등 현행법의 운영상 나타나는 일부 미비점을 개선 보완함으로써 국제결혼중개업체의 건전한 영업을 유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 (한선교의원 대표발의) 의 안 번 호 9899 발의연월일 : 2010. 11. 15. 발 의 자 : 한선교 손범규 이인기 유성엽 이애주 이한성 안홍준 김태원 안형환 정갑윤 의원(10인) 제안이유 최근 국제결혼의 상당수가 국제결혼중개업체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 으나, 일부 국제결혼중개업자가 이윤만을 추구하기 위하여 사실과

More information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 9 9 2년 2 월 1 1일에 모 스 크 바 에 서 서명된 북 태 평양 소하 성어족자 원보존협약 (이하 협약 이라 한다) 제8조 1항에는 북태평양소하성어류위원회 (이하 위원회 라 한다)를 설립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제8조 16항에는 위원회가 을 채택해야 한다고 규정 1993년 2월 24일 발효 1994년 1월 11일 개정 1998년 11월 6일 개정 2001년 11월 2일 개정 2003년 10월 31일 개정 2013년 11월 15일 개정 2014년 5월 16일 개정 제목 규칙 페이지 적용 1 110 회계연도 2 110 예산 3-9 110-111 분담금 10-11 111 계상예산의 지출대상 12-13 111 전용 14 111

More information

부동산과세금전략 소득세법제93조 양도소득세액계산의순서 2. 양도소득세적용세율 6%, 16%, 25%, 35%, 50%, 60%, 70% 등 소득세법제104 조 양도소득세의세율 452

부동산과세금전략 소득세법제93조 양도소득세액계산의순서 2. 양도소득세적용세율 6%, 16%, 25%, 35%, 50%, 60%, 70% 등 소득세법제104 조 양도소득세의세율 452 제 3 장 양도소득세계산 신고 납부등제반절차 Ⅰ. 양도소득세계산과적용세율 1. 양도소득세계산개요양도가액 취득가액과과세표준및세율적용 납부세액 =산출세액 -세액공제 +가산세 451 부동산과세금전략 소득세법제93조 양도소득세액계산의순서 2. 양도소득세적용세율 6%, 16%, 25%, 35%, 50%, 60%, 70% 등 소득세법제104 조 양도소득세의세율 452

More information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8.15 :. 서울 종로구 운니동 65-1 오피스텔월드 606호 02-763-5052 www.ser.or.kr -1- 1. 보고서의 목적과 개요 (1) 연구 목적 1) 남광호(2004), 대통령의 사면권에 관한연구, 성균관대 법학과 박사논문, p.1 2) 경제개혁연대 2008.7.23. 보도자료, 경제개혁연대, 사면심사위원회 위원 명단 정보공개청구 -2- (2)

More information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관람가, 12세 이상 관람가, 15세 이상 관람가, 청소년 관람불가, 제한상영가로 분류하 고 있고, 같은 조 제7항은 위 상영등급에 대한 구체적인 기준은 건전한 가정생활과 아 동 및 청소년 보호에 관한 사항, 사회윤리의 존중에 관한 사항, 주제 및 내용의 폭력 성 선정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1두11266 청소년관람불가등급분류결정처분취소 원고, 피상고인 청년필름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장서연 피고, 상고인 영상물등급위원회 소송대리인 법무법인(유한) 정률 담당변호사 허기원 외 1인 원 심 판 결 서울고등법원 2011. 4. 20. 선고 2010누32237 판결 판 결 선 고 2013. 11. 14. 주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뉴스95호

뉴스95호 인도 특허 절차의 주요 내용 1 특허 해설 2 특허 해설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 11월말 국내 최대의 지식재산권 통합 전시회 개최 7월 20일부터 2015 대한민국지식재산대전 출품작 접수 시작 미국특허, 빨리 받는데 비용은 줄어... - 한-미 협력심사 프로그램(CSP, Collaborative Search Pilot Program) 시행 - 3 지식재산권 관련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온라인쇼핑몰의신용카드 수수료인하방안 2017. 7 I. 1 II. 3 1. 3. 3. 5. 6 2. 8. 8., 9. 10 III. 11 1. 11. 11. 12 2. 20. 20. 22 IV. 31 1. 31. 31. 32. 36 - i - 2. 39. 39. 41 V. 43 1. ( ) 43. 43. 44. 45. 48. O2O 49 2. 51. 52.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2 법학논고제 63 집 ( )

22 법학논고제 63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63 집 (2018.10) 21 54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63 (Oct 2018) pp.21 54. 주제어 : 로스쿨의현재모습, 변호사시험합격률, 로스쿨교육체재개편, 변호사시험과목개편, 실무교육강화 투고일 : 2018.9.12. / 심사일 : 2018.10.16. / 게재확정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세금계산서와공제받지못할매입세액핵심실무 세무사진성규저

세금계산서와공제받지못할매입세액핵심실무 세무사진성규저 세금계산서와공제받지못할매입세액핵심실무 세무사진성규저 1 - 제 1 절세금계산서핵심실무 1. 의의와기능 2. 세금계산서등증명서류의종류 종류내용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과세사업자중일반과세자가공급받는자에게발급 과세사업자중일반과세자가세금계산서필요적기재사항을정보통신망에의하여전송하고이를정보처리장치 전산테이프또는디스켓등의전자적형태로보관하는경우와계산서작성자의신원및계산서의변경여부등을확인할수있는인증시스템을거쳐인터넷에의하여전송하고이를정보처리장치

More information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목차 < 요약 > Ⅰ. 국내은행 1 1. 대출태도 1 2. 신용위험 3 3. 대출수요 5 Ⅱ. 비은행금융기관 7 1. 대출태도 7 2. 신용위험 8 3. 대출수요 8 < 붙임 > 2015 년 1/4 분기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실시개요 2015 년 4 월 2 일공보 2015-4 2 호 이자료는 4 월 3 일조간부터취급하여 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4 월 2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금융기관대출행태서베이결과 ( 2015 년 1/4 분기동향및 2015 년 2/4 분기전망 ) 문의처 : 금융안정국금융시스템분석부은행분석팀과장조성민, 조사역권수한 Tel : (02)

More information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 (이하 통상의 기술자 라고 한다)가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을 정도로 그 발명의 목적 구성 및 효과를 기재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특허출원된 발명의 내용을 제 3자가 명세서만으로 대 법 원 제 2 부 판 결 사 건 2013후518 권리범위확인(특) 원고, 상고인 코오롱인더스트리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리사 경진영 외 2인 피고, 피상고인 토요보 가부시키가이샤(변경 전: 토요 보세키 가부시키가이샤)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성수 외 4인 원 심 판 결 특허법원 2013. 1. 25. 선고 2012허6700 판결 판 결 선 고 2015. 9.

More information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 서론 1), ) 3), ( )., 4) 5), 1).,,,. 2) ( ) ) ( 121, 18 ). 41 2015 2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1, Feb. 2015 학교회계직원의사용자에대한고찰및입법정책적검토 사법상권리의무의주체와단체교섭사용자적격의관련성을중심으로 1) 이종범 * ㆍ박동열. ( ),.,. 2013. 1. 15. 201228346.,...,,.,.,.,.

More information

수사경위 A밴사 임직원들이 밴사 대리점 업주와 공모,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리베이트를 편의점에 전달해 준다는 명목으로 거액을 편취하였다는 고소사건 수사 중 단서 확보(A밴사가 2012.10.경 ㄱ,ㅁ 고소) 밴사가 편의점의 카드단말기를 관리하면서 신용카드사 및 국세청으

수사경위 A밴사 임직원들이 밴사 대리점 업주와 공모,신용카드 및 현금영수증 리베이트를 편의점에 전달해 준다는 명목으로 거액을 편취하였다는 고소사건 수사 중 단서 확보(A밴사가 2012.10.경 ㄱ,ㅁ 고소) 밴사가 편의점의 카드단말기를 관리하면서 신용카드사 및 국세청으 이 보도자료에서 공개되는 범죄사실은 재판을 통하여 확정된 사실이 아님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울서부지방검찰청 공보담당관 차장검사 윤웅걸 전화 02-706-1692 보 도 자 료 2013.8.27. 자료문의:형사제5부 부장검사 김석우 전화 :02-717-2828 제 목 편의점 카드단말기를 둘러싼 검은 커넥션 - 편의점 카드단말기 이용에 따른 밴(VAN)수수료,

More information

차 례

차 례 2015 년 8 월호 제주경제동향 차 례 제주지역경제동향 ʼ15.6 124.6 124.6 0.12% 0.12%, 105.7 0.52% 105.7-0.52% ʼ15.7 4p () 79 4p 100 720 46.6% ʼ15.6 5,355M/T 19,530-24.7% -4.7%, 110.2 2.1% 108.8 3.8% 183.4 45.6% 1,071,464-7.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우리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제도 거래메뉴얼 (2016 년 09 월 30 일 ) 중소기업전략부 본문서는비공개문서로사전승인없이외부에일부또는전면배포하는것을금합니다. 목차 Ⅰ 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특례제도란? Ⅱ 우리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통장 가입시구비서류 Ⅲ 거래유형및결제방법 Ⅳ 채널별 ( 인터넷뱅킹및원터치기업뱅킹 ) 거래화면 Ⅴ 자주묻는질문 (Q&A) Ⅰ. 부가가치세매입자납부특례제도

More information

<B4DCC7E0BABB202D E687770>

<B4DCC7E0BABB202D E687770> 법제16조 세금계산서 1 납세의무자로등록한사업자가재화또는용역을공급하는경우에는제9조의시기 ( 대통령령에서시기를다르게정하는경우에는그시기를말한다 ) 에다음각호의사항을적은계산서 ( 이하 세금계산서 라한다 ) 를대통령령으로정하는바에따라공급을받은자에게발급하여야한다. 이경우세금계산서를발급한후그기재사항에관하여착오나정정 ( 訂正 ) 등대통령령으로정하는사유가발생한경우에는대통령령으로정하는바에따라세금계산서를수정하여발급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요양기관 현지조사 지침(수정).hwp

요양기관 현지조사 지침(수정).hwp C o n t e n t s 1. 현지조사개요 1 2. 현지조사유형 5 3. 현지조사대상기관선정 9 4. 현지조사실시 17 5. 현지조사결과처리 27 6. 현지조사사후관리 31 붙임 1. 국민건강보험공단의조사의뢰세부기준및절차 39 2.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조사의뢰세부기준및절차 42 3. 보장기관 ( 시 군 구 ) 조사의뢰세부기준및절차 45 4. 요양기관자율시정통보제도운영지침

More information

hwp

hwp 2004. 12 µ µ µ ˆ ˆ ˆ ˆ ˆ ˆ ˆ ˆ ˆ ˆ 0.34 0.32 0.30 0.28 0.26 0.24 0.22 1982 1984 1986 1988 1990 1992 1994 1996 1998 2000 2002 전체근로자전체취업근로자자영업자 40000

More information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총서12.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발 간 사 프랜차이즈 경영가이드 연구 총서 C ontents 서 문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제1장 지적재산권 위반사례 프랜차이즈 분쟁사례 연구 제2장 정보제공의무 제2장 정보제공의무 프랜차이즈

More information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37322DC0CEB1C7BAB8C8A3BCF6BBE7C1D8C4A2C0C7B0DFC7A5B8ED5B315D2E687770> 인권보호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국가인권위원회는 국가인권위원회법 제20조 제1항에 따른 법무부의 인권보호 수사준칙개정안에 대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의견 요청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국가인권위원회법 제19조 제1호에 의하여 아래와 같이 의견을 표명한다. 1. 개정안 제12조의 체포 등에 대한 신속한 통지조항에서 지체없이 라는 용어는 명확성의 원칙을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160630 보도자료(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대출사기 사건 수사결과)-서울남부지검.hwp

160630 보도자료(페이퍼컴퍼니를 이용한 대출사기 사건 수사결과)-서울남부지검.hwp 이 보도자료는 2016. 6. 30. 15:00부터 보도하여 주시고,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되는 범죄사실은 재판을 통하여 확정된 사실이 아님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제 목 서 울 남 부 지 방 검 찰 청 공보담당관 제2차장검사 조재연 전화 02-3219-4323 / 팩스 02-3219-4222 보 도 자 료 2016. 6. 30. 자료문의 : 금융조사제1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 : , Fax : ,   : 8 177, : 39660).. ( ). ( ),. ( 2018-231 ( 2017-4, 2017.1.25.) 46. 2018 7 00 ( ) 1., ㆍ ㆍ. 2.. ( 2 ) - - 1 - -. BSE ( 3 ) BSE. ㆍㆍ ( 5 ). ( 6 ) 3., 2018 9 00 ( : 054-912-0423, Fax : 054-912-0431, E-mail : ilsu@korea.kr, : 8 177, : 39660)..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제 2 편채권총론 제1장채권의목적 제2장채권의효력 제3장채권의양도와채무인수 제4장채권의소멸 제5장수인의채권자및채무자 문 1] 채권의목적에관한다음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1 - 정답 : 5 문 2] 이행지체에관한다음의설명중가장옳지않은것은? - 2 - 정답 : 4 문 3] 채무불이행으로인한손해배상청구에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른것은?

More information

.....hwp

.....hwp 미국노동법제의이해 PRIMER ON AMERICAN LABOR LAW, third edition by William B. Gould IV Copyright 1993 by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All rights reserved. Korean translation copyright 2003 by Korea Labor

More information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04.박락인(최종)치안정책연구 29-3.hwp 11-1320082-000013-09 ISSN 1738-2963 2015 제 3 호 치안정책연구 The Journal of Police Policies 2015. 12 ( 제29권제3호 ) 치안정책연구소 POLICE SCIENCE INSTITUTE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한국산업스파이범죄의처벌규정및양형기준에대한개선방안 차례 박락인 *

More information

Ⅰ. 제반소득에대한원천징수일반절차 3. 원천징수세액의계산및납부 1) 원천징수적용일반세율 (1) 원천징수세율의개요 금융소득종합과세부활및세율인하

Ⅰ. 제반소득에대한원천징수일반절차 3. 원천징수세액의계산및납부 1) 원천징수적용일반세율 (1) 원천징수세율의개요 금융소득종합과세부활및세율인하 3. 원천징수세액의계산및납부 1) 원천징수적용일반세율 (1) 원천징수세율의개요 금융소득종합과세부활및세율인하 각종소득원천징수와근로소득연말정산 원천징수세율규정개요 소득세법제129조 원천징수세율 1 원천징수의무자가원천징수하는소득세는그지급하는소득금액또는수입금액에다음각호의구분에의한세율 ( 이하 원천징수세율 이라한다 ) 을적용하여계산한금액을세액으로한다. (2006. 12.

More information

전자세금계산서솔루션 수정세금계산서 ( 수정신고 ) 발급가이드 페이지 1 / 19

전자세금계산서솔루션 수정세금계산서 ( 수정신고 ) 발급가이드 페이지 1 / 19 전자세금계산서솔루션 수정세금계산서 ( 수정신고 ) 발급가이드 페이지 1 / 19 목차 수정세금계산서제도안내 3 수정세금계산서발급사유및방법요약 4 수정세금계산서작성예 환입 5 계약의해제 8 내국신용장사후개설 10 공급가액변동 12 기재사항착오정정 14 부록 수정세금계산서의이해및발급예제 18 페이지 2 / 19 1. 수정세금계산서발급방법 1-1. 전자세금계산서제도로인한변화

More information

<BFB5B1B9C0C720C1B6BCBCC1A6B5B528C3D6C1BE292E687770>

<BFB5B1B9C0C720C1B6BCBCC1A6B5B528C3D6C1BE292E687770> 주요국의조세제도 - 영국편 - 18 I. 서론 19 20 I. 서론 21 22 I. 서론 23 24 I. 서론 25 26 I. 서론 27 28 I. 서론 29 Ⅱ. 영국의평가제도 31 32 Ⅱ. 영국의평가제도 33 34 Ⅱ. 영국의평가제도 35 36 Ⅱ. 영국의평가제도 37 Ⅲ. 소득세제도 39 40 Ⅲ. 소득세제도 41 42 Ⅲ.

More information

<2D2D30305F C0CFC1A42CB8F1C2F728C1A C2F720C1A4B1E2C7D0BCFAB4EBC8B8292E687770>

<2D2D30305F C0CFC1A42CB8F1C2F728C1A C2F720C1A4B1E2C7D0BCFAB4EBC8B8292E687770> 2018 년제 128 차정기학술대회발표논문집 2017 조세법판례의동향과전망 일시 :2018 년 2 월 23 일 ( 금 ) 14:00 ~ 20:00 장소 : 법무법인율촌 33 층교육장 ( 삼성동 159-8 파르나스타워 ) 주최 : 사단법인한국세법학회 행사일정 13:30~14:10 13:30~14:00 등록및개회식전체사회 : 황남석교수 ( 경희대, 한국세법학회연구이사

More information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원광대학교 유하상 UN 물품매매협약 CISG 제 3 편물품의매매 제 2 장매도인의의무제 1 절 ( 제 30 조 - 제 34 조 ) 물품의인도및서류의교부 제 30 조매도인의의무요약 3 매도인의무의요약 ( 제 30 조 ) (1) 매도인은계약과이협약에따라물품을인도하고,

More information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기계 기구및설비설치또는변경시사업장안전성문제가걱정된다면? 제조업등유해 위험방지계획서로해결하세요! '14 9 13 10 13. ?.? -? - www.kosha.or.kr * : (),, ( 15 ) - 15 - ( 25 ) - 2 - : - : ( 2013-2 ) ( ) 10. 500kW. 2,000kW. 2,000kW 84,000 123,000 183,000

More information

AP001A+.hwp

AP001A+.hwp 제1장 총 칙 Ⅱ. 기간 기한 기준 연장 등 (제2절:기간과 기한) 1. 기간계산의 민법 적용 (법 제4조 기간의 계산) 민법 적용원칙 국세는 과세기간별로 구분하여 납세기한내에 납부하도록 규정되어 있는데, 본 법이나 다른 세법 규정상 특별규정이 있는 경우 외에는 민법 규정에 의한다고 본 조가 규정하고 있다. 법 제4조 기간의 계산 이 법 또는 세법에 규정하는

More information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312E20C0AFC0CFC4B3B5E55F5352444320C0FCC0DAB1E2C6C720B1B8B8C5BBE7BEE7BCAD2E687770> 페이지 2 / 6 첨부 1. 공급품 목록 및 납기일정 번호 품명 모델명/사양 Vendor 단위 수량 납기 비고 1 (샘플기판) 6Layer, FR-4, 1.6T, 1온스, 2 (샘플기판) 3 (샘플기판) 4 (샘플기판) 5 (샘플기판) FRONT PANEL BOARD 3종 1. 샘플기판은 Board 별 성능시험용 2. 샘플 기판 후 Board 별 육안점검 및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6, December, 30, 2016:237~251 Received: 2016/11/20, Accepted: 2016/12/24 Revised: 2016/12/21, Published: 2016/12/30 [ABSTRACT] Recently, there is an increasing

More information

동자료는외국환거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참고자료일뿐외국환거래법, 동법시행령및외국환거래규정등관련법령에대한유권해석이아니며, 대외적인구속력은인정되지않습니다. 따라서동자료에기재된내용중관련법령과상이한내용이있을경우에는관련법령이우선하며, 특정사안에대한외국환거래절차등은관련 ( 해당 ) 기

동자료는외국환거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참고자료일뿐외국환거래법, 동법시행령및외국환거래규정등관련법령에대한유권해석이아니며, 대외적인구속력은인정되지않습니다. 따라서동자료에기재된내용중관련법령과상이한내용이있을경우에는관련법령이우선하며, 특정사안에대한외국환거래절차등은관련 ( 해당 ) 기 동자료는외국환거래에대한이해를돕기위한참고자료일뿐외국환거래법, 동법시행령및외국환거래규정등관련법령에대한유권해석이아니며, 대외적인구속력은인정되지않습니다. 따라서동자료에기재된내용중관련법령과상이한내용이있을경우에는관련법령이우선하며, 특정사안에대한외국환거래절차등은관련 ( 해당 ) 기관에확인 ( 문의 ) 하여야합니다. - 3 - Ⅰ 외환거래제도 1 외국환거래제도개관 - 1

More information

내지2도작업

내지2도작업 2007. 12 CONTENTS 퇴직연금제도 도입 운영 매뉴얼 고령화 사회와 퇴직연금제도 Ⅰ. 사회 경제적 환경의 변화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Ⅲ. 퇴직연금제도의 도입 필요성 Ⅱ. 기존 퇴직금제도의 문제점 그렇다면 과연 기존의 퇴직금 제도가 노후의 핵심적인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지 살펴보기로 하자 3 퇴직금의 수급권 보장 미흡 퇴직금이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전자세금계산서서비스 매뉴얼 Last Update : 2015/10/01 1 # 목차 항목을선택하시면해당가이드로바로이동합니다. 번호기능분류이용가이드페이지 # 이용프로세스 3 1 서비스안내 - 이란? 4 2 신청안내 - 서비스신청하기 6 - 공급자등록하기 8 - 공급자수정하기 11 3 공급자관리 - 쇼핑몰관리자페이지연동하기 14 - 전자세금계산서발급요청하기 16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C1B6BCBCC6AFB7CA20BDC9C3FEC6F2B0A1202D20C0E7C8B0BFEBC6F3C0DABFF820B5EE20B8C5C0D4BCBCBED7B0F8C1A6C6AFB7CA5FC3D6C1BEBAB8B0EDBCAD5F E687770>

<C1B6BCBCC6AFB7CA20BDC9C3FEC6F2B0A1202D20C0E7C8B0BFEBC6F3C0DABFF820B5EE20B8C5C0D4BCBCBED7B0F8C1A6C6AFB7CA5FC3D6C1BEBAB8B0EDBCAD5F E687770> 재활용폐자원 등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특례 2018 조세특례 심층평가(Ⅳ) 재활용폐자원 등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특례 2018 조세특례 심층평가(Ⅳ) 재활용폐자원 등에 대한 부가가치세 매입세액공제 특례 2018. 9 2 0 1 8 9 세종특별자치시 갈매로 477 정부세종청사 기획재정부 TEL:044-215-2114(代), www.mosf.go.k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FB1B8B8AE20BACEB0A1BCBC20B8C5C0D4C0DA20B3B3BACEC1A6B5B520B9D720B1B8B8AEB0C5B7A1B0E8C1C220B8C5B4BABEF328C3D6C1BEC6C7292D >

<4D F736F F F696E74202D FB1B8B8AE20BACEB0A1BCBC20B8C5C0D4C0DA20B3B3BACEC1A6B5B520B9D720B1B8B8AEB0C5B7A1B0E8C1C220B8C5B4BABEF328C3D6C1BEC6C7292D > www.cu-account.co.kr www.seeyou-account.co.kr 4 5 6 7 8 9 10 11 12 공급받은다음날부터 13 14 부가가치세 매입자 납부 계좌 16 은행거래 신청서 구리거래계좌 특약 듣고 수령 통장 신규 기업인터넷(폰) 뱅킹 가입 신한 기업뱅킹서비스 및 신한 S구리거래 앱(App)의 경우 개인사업자는 대리인 신규가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조사보회고서 온라인 P2P 대출서비스실태조사 2016. 6. 시장조사국거래조사팀 목 차 Ⅰ. 조사개요 1 1. 조사배경및목적 1 2. 조사내용및방법 2 3. 조사기간 2 4. 조사자 2 5. 기대효과 2 Ⅱ. P2P 대출일반현황 3 1. P2P 대출의개념 3 2. P2P 대출의성장배경 7 3. P2P 대출의장점과위험 8 4. P2P 대출산업최근동향 12 Ⅲ.

More information

<B4DCC7E0BABB202D203133412E687770>

<B4DCC7E0BABB202D203133412E687770> 제 13조 과세표준 법 제13조 과세표준 1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한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은 다음 각호의 가액의 합계 액(이하 공급가액 이라 한다)으로 한다. 다만, 부가가치세는 포함하지 아니한다. 1. 금전으로 대가를 받는 경우에는 그 대가 2. 금전 이외의 대가를 받는 경우에는 자기가 공급한 재화 또는 용역의 시가 3. 재화의 공급에 대하여 부당하게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1 법 위반 행위별 구체적 내용 가. 방송 계약서 미교부 또는 지연교부(6 개 사) TV홈쇼핑사는 상품 판매 방송을 실시하면서 납품업자에게 방송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거나 방송 당일 이후에 교부하였음. ㅇ 대규모 유통업자가 당초 계약 내용에 없는 불리한 거래 조건을 설정

1 법 위반 행위별 구체적 내용 가. 방송 계약서 미교부 또는 지연교부(6 개 사) TV홈쇼핑사는 상품 판매 방송을 실시하면서 납품업자에게 방송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거나 방송 당일 이후에 교부하였음. ㅇ 대규모 유통업자가 당초 계약 내용에 없는 불리한 거래 조건을 설정 보도자료 2015 년 3월 27 일( 금)09:00 배포 기업거래정책국 유통거래과 2015 년 3월 30 일() 월 조간부터 보도가능 방송 인터넷 매체는 3월 29 일( 일) 낮 12 시 과장: 서남교(044-200-4616) 담당: 김수주, 김동연, 이형석, 이종영, 김종민 (044-200-4618) TV 홈쇼핑사의 납품업자에 관한 불공정 행위 엄중 제재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C6C6572B5E9C0BB20C0A7C7D120B3B3BCBC20BEC8B3BB5F E BC0D0B1E220C0FCBFEB5D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C6C6572B5E9C0BB20C0A7C7D120B3B3BCBC20BEC8B3BB5F E BC0D0B1E220C0FCBFEB5D205BC8A3C8AF20B8F0B5E55D> 2013 CBT Seller 들을위한세무신고안내 2013. 9. 세무사이극범 (gblee00@hanmail.net) Section 1 목차 최근국세청의세원관리동향 I. 최근 II. CBT Seller 의세법상지위 I. 최근국세청의세원관리동향 세수부족 2012년예산 325조 17조증가 2013년예산 342조 2012년세입결손액 3조 (2004년이후 8 년만에결손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 2 -

- 2 - 남우창 김재웅 2012.01 하영식최남철 - 2 - 1. 2.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Ⅱ. 1.. - 9 - . IT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More information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348 세감액경정처분의경우와동일하게청구취지를특정하는방식에대해상당한신뢰가형성되어있었다는점이고려되어야한다. 궁극적으로대상판결과다른판결들사이의모순 저촉을방지하기위해서는, 대상판결의판시를공정위의제재처분과감면처분모두의취소를구하고있는사안에한정하여적용할필요가있을것이다. 주제어 : 46 2016 8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46, August 2016 1) 공정거래법상자진신고자등에대한제재및감면처분의행정소송상취급 대법원 선고 두 판결에대한비판적검토 이승민 * 대상판결에서는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제19조제1항에따라금지되는부당한공동행위를하였음을이유로공정거래위원회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변호사법시행령 일부개정안

변호사법시행령 일부개정안 소비자집단소송법안(서영교 의원 대표발의, 의안번호 제9266호)에 대한 의견 2014. 7. 28. 1. 제안이유 최근 발생한 카드사 등 금융권의 개인정보 대량 유출 사건으로 인 해 최소 2천여만 명의 집단적인 피해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산되나, 이에 따른 피해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는 소비자는 소수에 불과한 실정임. 이외에도 집단적인 피해자가 발생한 사례는,

More information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 제 20-1 호 ) '15 ( 제 20-2 호 ) ''16 '15 년국제개발협력자체평가결과 ( 안 ) 16 년국제개발협력통합평가계획 ( 안 ) 자체평가결과반영계획이행점검결과 ( 제 20-3 호 ) 자체평가결과 2016. 2. 16. 국제개발협력평가소위원회 제 20 차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회의자료 2 0 1 6 ᆞ 2 ᆞ 16 국제개발협력 평가소위원회

More information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2018년 10월 12일식품의약품안전처장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More information

04 형사판례연구 19-3-1.hwp

04 형사판례연구 19-3-1.hwp 2010년도 형법판례 회고 645 2010년도 형법판례 회고 2)오 영 근* Ⅰ. 서설 2010. 1. 1.에서 2010. 12. 31.까지 대법원 법률종합정보 사이트 1) 에 게재된 형법 및 형사소송법 판례는 모두 286건이다. 이 중에는 2건의 전원합의체 판결 및 2건의 전원합의체 결정이 있다. 2건의 전원합의체 결정은 형사소송법에 관한 것이고, 2건의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KERI Brief 검토배경 2013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한증여세신고가완료되었음 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해서증여세신고및납세가완료된결과, 12월말사업연도종료법인 447,000개중 1.4% 인약 6,400개법인이과세대상에해당되었고, 신고대

KERI Brief 검토배경 2013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한증여세신고가완료되었음 년 7월일감몰아주기거래에대해서증여세신고및납세가완료된결과, 12월말사업연도종료법인 447,000개중 1.4% 인약 6,400개법인이과세대상에해당되었고, 신고대 14-02 발행일 2014 년 2 월 17 일 발행인최병일 발행처한국경제연구원 주소서울시영등포구여의대로 24 FKI 타워 45 층 전화 3771-0048 팩스 785-0270~3 KERI Brief 일감몰아주기거래증여세시행령개정안의문제점 정승영 한국경제연구원선임연구원 (jurist14@keri.org) 정부는 2014년 1월개정된세법에따라시행령에위임한사항을보완하면서일감몰아주기과세에관한세부내용들을제시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EXPORT BILL PURCHASE AGREEMENT

EXPORT  BILL  PURCHASE  AGREEMENT 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당사자들 : [ 회사이름 ] 및 한국씨티은행 1 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본수출환어음매입기본계약 ( 이하 " 본계약 " 이라함 ) 은아래당사자들간에년월일자로체결된다. (1) 대한민국 ( 이하 " 한국 " 이라한다 ) 서울중구청계천로 24 에등록된본점을두고한국법률에의거하여적법하게설립된은행인 한국씨티은행 ( 이하 " 씨티은행 이라함 ). (2)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 2 - 이상 5건의법률안을병합하여심사한결과, 이를통합 조정하여우리위원회대안을마련함. 마. 제331 회국회 ( 임시회 ) 제4차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 ) 에서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심사보고한대로 5건의법률안에대해서는각각본회의에부의하지아니하기로하고,

- 2 - 이상 5건의법률안을병합하여심사한결과, 이를통합 조정하여우리위원회대안을마련함. 마. 제331 회국회 ( 임시회 ) 제4차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 ) 에서법안심사소위원회에서심사보고한대로 5건의법률안에대해서는각각본회의에부의하지아니하기로하고, 원자력안전법일부개정법률안 ( 대안 ) 의안번호 15033 제안연월일 :2015.5.. 제안자 :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장 1. 대안의제안경위가.2014 년 3월 14 일김윤덕의원이대표발의한 원자력안전법일부개정법률안,2014 년 9월 19 일서상기의원이대표발의한 원자력안전법일부개정법률안,2014 년 10 월 7일민병주의원이대표발의한 원자력안전법일부개정법률안 이제329

More information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여수신북항(1227)-출판보고서-100부.hwp 2012 년도타당성재조사보고서 여수신북항건설사업 2012. 10 요약 요약 1. 사업의개요 가. 추진배경및목적 2012( 1), 2) ) 164 11. -.,,. (2008.10.23, ) 3). 1),,,,,,,. 2),,,,. 3) 2013 7 2012(, ) 11, ( A,B,C,W ).. 나. 사업내용및추진경위 : : : 1,103m, 1,270m,

More information

< 목차 > 동남지역실물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 [ 전년동분기비, %] 생산 소비 고용 시 도 < 광공업생산지수 1) > <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2) > < 취업자수 > p p 전국 -1.0-0.1-1.7-0.8 1.8 2.0-2.0 0.9 2.1 1.4 1.1

More information

목차 Ⅰ. 해외직구ㆍ해외여행자ㆍ해외이사자통관제도개선 수입한상태로수출되는자가사용물품에대한관세환급 1 보세판매장내국인판매금액한도상향입법 2 소액물품면세한도와탁송품특별통관기준조정 3 이사물품중보석등면세기준금액의상향조정 4 외국인관광객사후환급시세관장반출확인을선별검사로전환 5

목차 Ⅰ. 해외직구ㆍ해외여행자ㆍ해외이사자통관제도개선 수입한상태로수출되는자가사용물품에대한관세환급 1 보세판매장내국인판매금액한도상향입법 2 소액물품면세한도와탁송품특별통관기준조정 3 이사물품중보석등면세기준금액의상향조정 4 외국인관광객사후환급시세관장반출확인을선별검사로전환 5 2016 년달라지는관세행정 2016. 1. 관세청 목차 Ⅰ. 해외직구ㆍ해외여행자ㆍ해외이사자통관제도개선 수입한상태로수출되는자가사용물품에대한관세환급 1 보세판매장내국인판매금액한도상향입법 2 소액물품면세한도와탁송품특별통관기준조정 3 이사물품중보석등면세기준금액의상향조정 4 외국인관광객사후환급시세관장반출확인을선별검사로전환 5 입국시또는탁송품으로담배반입시세관장에게담배소비세신고납부

More information

화우 조세전문그룹 TAX PRACTICE GROUP 법무법인(유) 화우 소개 지난 2003년 법무법인 우방과 법무법인 화백의 합병으로 설립된 법무법인(유) 화우는 그동안 자문과 송무의 완전한 균 형을 이루며 고객에게 가장 최적화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화우는

화우 조세전문그룹 TAX PRACTICE GROUP 법무법인(유) 화우 소개 지난 2003년 법무법인 우방과 법무법인 화백의 합병으로 설립된 법무법인(유) 화우는 그동안 자문과 송무의 완전한 균 형을 이루며 고객에게 가장 최적화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화우는 TAX PRACTICE GROUP 조세전문그룹 화우 조세전문그룹 TAX PRACTICE GROUP 법무법인(유) 화우 소개 지난 2003년 법무법인 우방과 법무법인 화백의 합병으로 설립된 법무법인(유) 화우는 그동안 자문과 송무의 완전한 균 형을 이루며 고객에게 가장 최적화된 법률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화우는 전문화된 법률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업 자문 및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감사실시개요 1. 감사배경및목적 감사범위및대상부서 감사인원및기간 감사중점및시행

목 차 Ⅰ. 감사실시개요 1. 감사배경및목적 감사범위및대상부서 감사인원및기간 감사중점및시행 사업소종합감사결과보고 2014. 07. 감사실 목 차 Ⅰ. 감사실시개요 1. 감사배경및목적 -------------------------- 1 2. 감사범위및대상부서 -------------------------- 2 3. 감사인원및기간 ------------------------------ 3 4. 감사중점및시행방법 ----------------------------

More information

<A5B42E20B1E2C5B8BCD2B5E620B0FABCBCB9E6B9FDB0FA20BFF8C3B5C2A1BCF620C0FDC2F72E687770>

<A5B42E20B1E2C5B8BCD2B5E620B0FABCBCB9E6B9FDB0FA20BFF8C3B5C2A1BCF620C0FDC2F72E687770> 기타소득비과세의개요국가유공자의보상금 학자금 귀순자의정착금 보조금등국가보안법의상금과보로금 상금 부상 종업원의우수발명보상금 산학협력단이지급하는직무발명보상금 국군포로가지급받는정착금및문화재로지정된서화 골동품의양도소득과박물관 미술관에양도하는소득등의경우는기타소득이지만비과세된다고본호가규정하고있다. 소득세법제12조 비과세소득 다음각호의소득에대해서는소득세를과세하지아니한다.

More information

m (-6933, `12.5.2) ( ),,,,.,.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H,. (-6933, `12.5.2) ( ),. 3 (2,280), (, ) ( 共

m (-6933, `12.5.2) ( ),,,,.,.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H,. (-6933, `12.5.2) ( ),. 3 (2,280), (, ) ( 共 연번주요지적사항처분요구조치현황 감사결과처분요구및조치현황 No. 1 m () ( : ) 3 [(1),, ], 2. 3 2013 6~12 11( 2.7), 399KW. - 2 - m (-6933, `12.5.2) (2014-56),,,,.,. 2 2 ( ) 1 2 (( 高 ) M10 110) 2,280, H, H.. - (, ) H, H, H. - ( 引拔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