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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December 2, 211

2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No. 1 Weekly Hot Issue [인터넷/게임/엔터테인먼트] 넥슨 (3659 JP): 세계적인 국내 기업의 일본 이전 너무 아쉽다 넥슨이 도쿄 증시에서 거래를 시작했으며, 본사도 일본으로 이전할 계획임. 따라서 넥슨코리아는 일본 기업의 자회사가됨. 특히 넥슨이 최근 국내 온라인게임 (게임하이, JCE 등)업체들을 적극적으로 인수하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국내 지배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임. 온라인게임 분야에서 거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지 않은 일본은 넥슨의 상장과 본사이전으로 온라인게임 산업에서 단번에 경쟁력을 확보하게 됨. 넥슨은 향후 게임 개발 등도 일본에서 적극적으로 진행할 것으로 보임. 넥슨은 미래 성장성을 고려해 일본에 상장했다고 밝히고 있으나, 국내를 기반으로 성장한 세계적인 온라인게임 업체가 일본으로 이전한다는 것은 국내 게임 산업과 경제에 긍정적이지 못할 것으로 판단됨. SK C&C (3473): 자회사 인포섹 모바일 보안 스마트카드 특허 동사의 자회사인 인포섹은 모바일 오피스와 연동해 신분증 및 보안 USB 메모리로 활용 가능한 스마트카드 특허를 획득함. 대부분의 기업들은 외부인 출입통제를 위해 직원들에게 스마트카드를 지급해오고 있으나, 개별 컴퓨터에는 별도의 접속 허용 보안이 설치되어 있지 않음. 이는 개별 컴퓨터마다 스마트카드 리더기가 필요하며, 비용적인 측면과 편리성이 떨어지기 때문임. 그러나 이번 인포섹이 특허 받은 기술은 스마트 카드가 컴퓨터와 같은 외부 단말기와 직접 연결돼 하나의 스마트카드로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함. 또한 USB 식의 휴대용 메모리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목적 카드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다날 (6426): 카카오톡내 휴대폰 결제 서비스 제공 다날은 카카오와 모바일결제 서비스 계약을 체결했으며, 이에 따라 카카오톡내 이모티콘 유료서비스에 대한 휴대폰 결제서비스를 지원하게됨. 동사는 휴대폰 결제서비스 외에도 이모티콘 스토어의 콘텐츠 소싱 등 스토어 관리 및 운영도 담당하게 됨. 동사의 주가는 카카오와의 제휴로 큰 폭의 상승을 보임. 카카오톡의 국내외 가입자가 3,2 만명을 넘어서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휴대폰결제 금액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동사는 카카오톡에 헬로키티 및 산리오 캐릭터 등 모바일 메신저에서 즐길 수 있는 이모티콘을 크게 확대할 계획임. JCE (67): 프리스타일 스포츠 + 소녀시대 캐릭터로 마케팅 강화 JCE 는 프리스타일, 프리스타일 풋볼, 프리스타일 2 등 주력 온라인게임들의 통합 브랜드인 프리스타일 스포츠 로 묶어 홍보 활동을 시작했으며, 소녀시대와 캐릭터 계약을 체결함. 동사는 소녀시대 캐릭터를 프리스타일 스포츠 상품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12 월 21 일부터 캐릭터를 판매할 것으로 보임. 동사는 29 년 프리스타일 내 원더걸스 캐릭터를 출시한 적이 있으며, 이와 관련된 캐릭터 관련 아이템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었음. 따라서 동사는 이번 소녀시대 캐릭터 출시로 프리스타일 스포츠 의 ARPU 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Riot Games (비상장): 리그 오브 레전드 한국에서 흥행 질주 라이엇 게임즈의 자체개발 온라인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 가 한국 법인을 통해 지난 12 일 국내에서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함. 리그 오브 레전드 는 이미 세계 시장에서 크게 성공했다는 점에서 국내 시장에서의 성공가능성도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음. 리그 오브 레전드 의 전세계 회원수는 이미 3,2 만명을 넘어섰으며, 동시 접속자수도 13 만명에 달하고 있음. 또한 북미시장에서 최장 플레이 시간을 기록하고 있는 게임임. 리그 오브 레전드 는 국내 PC 방 기준으로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한지 6 일만인 온라인게임 순위 1 위를 기록하고 있음. 넥슨 일본 상장은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에 부정적 SK C&C 의 자회사인 인포섹이 모바일 오피스와 연동되는 보안 USB 메모리용 스마트 카드 톡허를 획득함 다날은 카카오와 휴대폰 결제 서비스 관련 제휴 체결 JCE 는 오는 21 일 소녀시대 캐릭터를 출시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ARPU 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Riot Games 의 리그 오브 레전드 가 지난 12 월 12 일 국내 오픈베타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시작함 1

3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통신/미디어] KT(32): LTE 스마트폰 3G 요금제로 선판매 KT 는 갤럭시 노트 LTE, 갤럭시 S2 HD LTE, 베가 LTE M 등 총 3 종의 LTE 스마트폰을 19 일부터 내년 1 월 2 일까지 한 달간 3G 요금제로 가입자를 모집할 예정임. 이에 따라 동 LTE 단말기 가입자는 KT 의 3G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음. 이는 법원의 2G 서비스 승인처분 집행 정지에 따라 LTE 서비스를 시작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LTE 스마트폰 재고 물량을 처분하고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취한 전략으로 판단됨. 온세텔레콤(3663): 212 년 3 월부터 MVNO 서비스 개시 지난 14 일 온세텔레콤은 KT 와 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MVNO) 사업 협정을 체결하여 212 년 3 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임. 대부분의 기존 MVNO 사업자 는 선불 전화 서비스부터 시작해 후불서비스 확대하는 반면 온세텔레콤은 3 월 선/후불 서비스를 동시에 시작하고 번호이동서비스 등 부가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임. 동사는 기존 이통사보다 2%이상 저렴한 요금제를 제공 하여 주부, 노인, 청소년 등 저 ARPU 가입자를 모집 대상으로 할 계획임. 한편, 온세텔레콤은 212 년 1 월 685 억원 규모의 증자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 중 2 억원을 MVNO 사업에 투자할 계획임. 제 4 이통사 선정 무산 방통위는 제 4 이통 와이브로 사업 허가를 신청한 한국모바일인터넷(KMI)과 인터 넷스페이스타임(IST)을 둘 다 선정하지 않기로 의결하였음. 이는 양 컨소시엄 모두 방통위가 제시한 사업 허가 조건인 전체 평균 점수 7 점에 미달한 점수를 기록했기 때문임. IST 의 경우 현대그룹의 투자 철회로 재정적인 측면의 안정성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KMI 는 일부 주주의 경영 상태에 비해 출자금 계획이 과도하여 자금 조달의 불확실성이 크다고 평가되었음. 제 4 이통사업자 선정이 무산되면서 방통위는 이동통신시장 경쟁 활성화 및 요금 인하를 위해 MVNO 사업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됨. 212 년 1 월 광고시장 소폭 개선 예상 212 년 1 월 광고경기예측지수(KAI)가 14.3 으로 조사되어 전월대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그러나 1 월은 연간 광고 예산이 책정되기 전 시점으로 광고 비수기에 해당되는 바, 광고주들이 광고비 집행을 본격화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매체별로는 지상파 TV 가 12 월 89.4 에서 94.2 로 개선되었으나 신문의 경우 종편 개국에 따른 광고 감소 우려로 1.3 에서 83.3 으로 큰 폭 감소하였음. 한편, 212 년 연간 광고경기예측지수는 으로 나타나 212 년 광고 경기가 전년대비 개선되는 것으로 조사되었음. 그러나 지상파 TV 와 신문의 경우는 각각 87.2, 68.7 로 조사되어, 종편의 영향으로 지상파 TV 와 신문의 광고 수익에 대해서는 다소 보수적으로 전망하는 것으로 나타남. SO, 방통위에 지상파 채널 신청 16 일 87 개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는 방통위에 지상파 채널 변경을 위한 시설 변경 허가 신청서를 제출함. SO 는 SBS 채널을 변경하기 위해 신청서를 제출 하였으며 신청한 채널 번호는 대부분 3 번대 이상인 것으로 알려짐. 이러한 SO 의 채널 변경 신청은 재송신 협상 과정에서 SBS 가 강경한 입장을 나타낸 것에 기인 하는 것으로 파악됨. 한편, 방통위는 12 월 5 일 SO 의 역내 재종신 지상파채널 변경시 지상파방송사와 사전협의를 거치도록 한 절차를 폐지하였음. 그러나 방통위는 임의적인 채널 변경을 불허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방통위 허가 여부는 불확실한 상태임. KT 는 지난 19 일부터 한 달간 LTE 스마트폰 3G 요금제로 제공 온세텔레콤, 3 월부터 MVNO 서비스 본격 개시 KMI 와 IST 모두 제 4 이동통신 허가 신청 탈락 212 년 1 월 예상 종합 KAI 지수는 14.3 으로 전월대비 소폭 상승 지상파-케이블 TV 재송신 분쟁 악화된 것으로 판단 2

4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I. Global TIMES Peer Valuation Figure 1 국내외 인터넷 포탈 업체 peer valuation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ROE 기업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EPS Growth PER (x) PBR (x)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Google Yahoo NHN Daum SK컴즈 Yahoo Japan Baidu 미국 한국 일본 중국 W (.2) (6.1) (5.7) (12.3) (2.9) 1M 5.2 (2.7) (8.4) (2.1) (23.3) (9.8) 3.9 6M (3.3) (2.7) (7.6) YTD 5.4 (1.) (4.2) 77.1 (23.3) 18.6 (22.8) FY21 21, , , , ,958. FY211E 29, ,44.2 1, , ,541.1 FY212E 36, , , ,49.4 3,888.7 FY21 11, ,516.7 FY211E 12, ,2.2 1,898.1 FY212E 15, , ,138. FY21 9, FY211E 12,69.4 1, ,51.5 1,13.6 FY212E 14,46.5 1, ,67.6 1,257.6 FY FY211E FY212E FY (258.1)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igure 2 국내외 소프트웨어 관련 업체 peer valuation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ROE PER (x) PBR (x) 기업 EPS Growth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포스코 ICT SK C&C 신세계 I&C CISCO Oracle IBM HP 한국 미국 W 1.5 (1.9) (1.1) (5.) (7.8) (5.6) (7.4) 1M (3.2) (9.8).2 (2.6) (4.5) (.9) (7.7) 6M 33.1 (6.8) (12.9) 19.8 (6.3) 11.6 (26.2) YTD (4.1) 48.5 (35.2) (11.3) (6.7) 25.1 (38.6) FY , , , , ,511.9 FY211E , , , , ,147.1 FY212E 1, , , , , ,496.7 FY , , , ,333.7 FY211E , , , ,698.7 FY212E , ,71. 22, ,5.3 FY , , , ,791.1 FY211E , , , ,36. FY212E , , , ,228.1 FY FY211E FY212E FY21 (143.4) FY211E (33.3) FY212E (12.8)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5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3 국내 게임 업체 peer valuation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ROE PER (x) PBR (x) 기업 EPS Growth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네오위즈게임즈 엔씨소프트 JCE 위메이드 게임빌 컴투스 CJ E&M 한국 W (1.8) (6.8) (5.8) (6.2) 8.6 1M (15.3) (9.4) (15.2) (17.9) 2.5 6M (5.5) (24.1) YTD (4.8) FY FY211E ,49.6 FY212E ,237.3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Y (3.1) - FY211E 21.2 (6.7) 16. (14.2) ,155. FY212E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igure 4 해외 게임 업체 peer valuation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기업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ROE EPS Growth PER (x) PBR (x)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Activision EA Tencent Netease Shanda Konami Nintendo 미국 중국 일본 W (2.9) (8.) 2.6 (.3) 4.1 (.5).6 1M (1.4) (8.) (2.5) (5.4) 6M 9.3 (9.1) (19.1) 11.7 (23.1) 22. (28.2) YTD (4.5) 23.5 (9.6) 3.4 (29.1) 3.8 (54.1) FY21 4, , , , ,863.7 FY211E 4, , , , , ,199. FY212E 4, , , , ,47.7 9,842.6 FY21 1, , ,91.7 FY211E 1, , ,477.1 FY212E 1, , (5.8) FY , ,423.3 FY211E , ,58.1 FY212E 1, , (32.1) FY (11.1) FY211E FY212E (1.5) FY (224.3) (12.3) (1.7) (4.) FY211E (57.1) FY212E (13.5)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6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5 국내외 통신 업체 peer valuation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ROE PER (x) PBR (x) 기업 EPS Growth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SK 텔레콤 KT LG U+ SK 브로드밴드 AT&T Verizon Sprint 한국 미국 W (1.) (2.4) (.6).9 (8.9) 1M (4.3) (14.1) 6M (3.2) (15.4) (6.2) 9.2 (56.6) YTD (14.1) (2.) 3.3 (34.8) (1.8) 8.4 (46.8) FY21 11, , ,64.1 1, , , ,373.5 FY211E 12, ,19.2 7, , , , ,62.8 FY212E 13,25. 18, , , , , ,284.6 FY21 1, , , ,88.2 (74.4) FY211E 1, , , , FY212E 2,75.5 1, , ,668. (1,254.7) FY21 1, , (48.7) 15,81.1 6,225.8 (3,365.5) FY211E 1, , , ,195. (2,671.4) FY212E 1,578. 1, , ,291. (3,45.8) FY (4.) (17.5) FY211E (18.6) FY212E (36.3) FY (71.) 7.2 (8.4) FY211E 15.8 (8.5) (69.6) (146.4).1 (.7) (22.4) FY212E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igure 6 국내외 통신 업체 peer valuation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기업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ROE EPS Growth PER (x) PBR (x) NTT Docomo Softbank China Mobile China Tel. France Tel. Telefonica Vodafone 일본 중국 프랑스 스페인 영국 1, W (1.5).9 (1.6). (8.3) (1.) (.4) 1M (.4) (9.4) (3.) (4.4) (8.9) (11.3).8 6M (3.8) (16.7) (25.7) (29.8) 7.3 YTD (4.4) (15.3) (4.7) 12.8 (27.3) (27.1) 5.1 FY21 45, , , , , , ,374.5 FY211E 52, ,33. 82, , , ,23. 73,355. FY212E 54, , , , , , ,722.6 FY21 8, , , , , ,933. 1,34. FY211E 1, , , ,14.1 1, , ,548.3 FY212E 11, , , , , ,2. 18,253. FY21 5, , , ,41.7 6, , ,673.5 FY211E 6,18.5 2, , , ,83. 7, ,7.7 FY212E 6, , , , ,442. 9,. 12,958.5 FY FY211E FY212E FY (11.5) FY211E (23.8) (31.5) 11. FY212E (8.2) 22.7 (7.3)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5

7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7 국내 미디어/엔터테인먼트 업체 peer valuation 기업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ROE EPS Growth PER (x) PBR (x)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제일기획 SBS KT Skylife 강원랜드 GKL 파라다이스 CJ CGV 한국 W (2.7) (2.2).4.7 (7.2) M (4.8) (9.5) 4..4 (3.6) M (9.2) 6.8 (11.8) YTD (16.2) 85.7 (7.5) FY , FY211E , FY212E , FY (7.1)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Y (91.3) (3.8) (5.6) (1.9) FY211E (9.4) 4, (12.2) FY212E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Figure 8 해외 미디어/엔터테인먼드 업체 peer valuation 국가 주가 (US$) 시가총액 (US$ bn) Performance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ROE PER (x) PBR (x) 기업 EPS Growth 자료: Bloomber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시가총액은 12 월 16 일 기준임 Walt Disney News Corp. Time Warner CBS LVS Wynn MGM 미국 W (3.4) (3.3) (.) (6.8) (5.5) (4.7) (7.4) 1M (.9) (8.3) (9.5) (5.3) 6M (7.2) 5.8 (1.5) (4.) 8.7 (14.9) (23.2) YTD (5.8) (9.6) 6.1 (37.4) FY21 38, , , ,12.6 6, ,86. 6,38.4 FY211E 4, , ,91. 14, , , ,714.1 FY212E 42, , , , ,42. 5,756. 9,93. FY21 7, ,32.1 5,49.6 1, , (393.3) FY211E 8, , , , , ,77.1 2,327.3 FY212E 9, , ,15.4 2, ,74.9 1, FY21 4, ,549. 2, (479.) FY211E 4,75.6 2,921. 3,4.9 1, , (284.6) FY212E 5,26.1 3,46.7 3,87.6 1, , (189.8) FY (32.) FY211E FY212E (3.1) FY FY211E (49.3) FY212E (26.7) FY FY211E FY212E FY FY211E FY212E

8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II. 국내 주요 인터넷 트래픽 추이 (211 년 12 월 5 일~12 월 11 일 기준) Figure 9 국내 상위 5 위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naver.com 25,85 25,877 25,894 25,658 25,517 25,473 25,646 2 daum.net 21,369 21,498 21,619 21,76 21,153 21,45 21,277 3 nate.com 14,554 14,619 14,719 14,328 14,362 14,17 13,972 4 tistory.com 1,54 1,378 1,538 1,218 1,223 9,869 1,954 5 cyworld.com 1,35 1,766 1,814 1,424 1,131 1,47 1,239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1 국내 상위 5 위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naver.com 5,445 5,515 5,697 5,487 5,3 5,348 5,357 2 daum.net 3,539 3,526 3,55 3,532 3,464 3,443 3,338 3 nate.com 1,149 1,115 1,148 1,83 1,65 1,26 1,3 4 cyworld.com gmarket.co.kr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11 국내 상위 5 위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35 목표주가 43, 원 제시 Mar- Mar-2 Mar-4 Mar-6 Mar-8 Mar-1 naver.com daum.net nate.com cyworld.com tistory.com Figure 12 국내 상위 5 위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35, 목표주가 43, 원 제시 3, 25, 2, 15, 1, 5, Mar- Mar-2 Mar-4 Mar-6 Mar-8 Mar-1 naver.com daum.net nate.com cyworld.com auction.co.kr 7

9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13 국내 상위 5 위 음원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melon.com bugs.co.kr mnet.com billboard.co.kr ollehmusic.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14 국내 상위 5 위 음원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melon.com bugs.co.kr mnet.com letsmusic.net ollehmusic.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15 국내 상위 5 위 음원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6 목표주가 43, 원 제시 Mar- Mar-2 Mar-4 Mar-6 Mar-8 Mar-1 melon.com mnet.com bugs.co.kr ollehmusic.com winky.co.kr Figure 16 국내 상위 5 위 음원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25 목표주가 43, 원 제시 Mar- Mar-2 Mar-4 Mar-6 Mar-8 Mar-1 melon.com mnet.com bugs.co.kr ollehmusic.com letsmusic.net 8

10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17 국내 상위 5 위 전자상거래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gmarket.co.kr 7,46 7,799 7,791 7,724 7,48 7,33 7,236 2 auction.co.kr 7,933 7,989 7,634 7,13 7,314 7,341 7, st.co.kr 6,673 6,917 7,21 6,913 7,298 6,852 6,575 4 amazon.com ishoppang.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18 국내 상위 5 위 전자상거래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gmarket.co.kr auction.co.kr st.co.kr ebay.com amazon.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19 국내 상위 5 위 전자상거래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25 목표주가 43, 원 제시 Sep- Sep-2 Sep-4 Sep-6 Sep-8 Sep-1 auction.co.kr gmarket.co.kr 11st.co.kr amazon.com ebay.com Figure 2 국내 상위 5 위 전자상거래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5, 4,5 4, 3,5 3, 2,5 2, 1,5 1, 5 Sep- Sep-2 Sep-4 Sep-6 Sep-8 Sep-1 목표주가 43, 원 제시 auction.co.kr gmarket.co.kr 11st.co.kr ebay.com amazon.com 9

11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21 국내 상위 5 위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nexon.com 2,518 2,52 2,674 2,431 2,666 2,646 2,827 2 pmang.com 1,857 2,33 2,7 1,897 1,99 2,6 1,847 3 hangame.com 1,5 1,596 1,753 1,631 1,417 1,41 1,549 4 netmarble.net 1,37 1,292 1,35 1,239 1,197 1,63 1,117 5 wegames.net ,1 1,99 1,78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22 국내 상위 5 위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nexon.com pmang.com hangame.com netmarble.net plaync.co.kr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23 국내 상위 5 위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14 목표주가 43, 원 제시 Sep- Sep-2 Sep-4 Sep-6 Sep-8 Sep-1 nexon.com pmang.com hangame.com netmarble.net gameangel.com Figure 24 국내 상위 5 위 온라인게임 퍼블리싱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1,2 목표주가 43, 원 제시 1, Jun- Jun-2 Jun-4 Jun-6 Jun-8 Jun-1 nexon.com pmang.com hangame.com netmarble.net plaync.co.kr 1

12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25 국내 상위 5 위 모바일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nate.com 3,16 3,333 3,1 2,915 2,981 3,13 2,79 2 daum.net 744 1, naver.com paran.com cyworld.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26 국내 상위 5 위 모바일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nate.com daum.net naver.com paran.com chol.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27 국내 상위 5 위 모바일 검색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16 목표주가 43, 원 제시 Aug-1 Aug-3 Aug-5 Aug-7 Aug-9 Aug-11 nate.com naver.com daum.net paran.com cyworld.com Figure 28 국내 상위 5 위 모바일 검색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Aug-1 Aug-3 Aug-5 Aug-7 Aug-9 Aug-11 목표주가 43, 원 제시 nate.com naver.com daum.net paran.com chol.com 11

13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29 국내 상위 5 위 SNS 및 블로그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tistory.com 1,54 1,378 1,538 1,218 1,223 9,869 1,954 2 facebook.com 5,523 5,47 5,653 5,55 5,659 5,831 5,886 3 twitter.com 3,162 3,265 3,225 3,193 3,331 3,733 4,525 4 egloos.com 2,211 2,111 2,46 2,392 2,93 1,877 2,2 5 blogspot.com ,969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3 국내 상위 5 위 SNS 및 블로그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facebook.com tistory.com twitter.com me2day.net blogspot.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31 국내 상위 5 위 SNS 및 블로그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25 목표주가 43, 원 제시 Aug-3 Aug-5 Aug-7 Aug-9 Aug-11 tistory.com facebook.com twitter.com egloos.com me2day.net Figure 32 국내 상위 5 위 SNS 및 블로그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1,8 1,6 1,4 1,2 1, Aug-3 Aug-5 Aug-7 Aug-9 Aug-11 목표주가 43, 원 제시 facebook.com tistory.com twitter.com me2day.net egloos.com 12

14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33 국내 상위 5 위 소셜커머스 사이트 주간 Unique Visitors 추이 (천)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coupang.com 3,969 3,542 3,879 3,888 3,857 3,721 3,998 2 ticketmonster.co.kr 2,89 2,841 2,754 2,812 2,518 2,415 2,449 3 groupon.kr 1,915 1,818 1,83 1,726 1,723 1,74 2,21 4 wemakeprice.com 1,663 1,631 1,676 1,688 1,58 1,5 1,654 5 okcashbag.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34 국내 상위 5 위 소셜커머스 사이트 주간 Page View 추이 사이트 Oct-24 Oct-3 Nov-7 Nov-14 Nov-21 Nov-28 Dec-5 1 coupang.com ticketmonster.co.kr groupon.kr wemakeprice.com cultureland.co.kr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35 국내 상위 5 위 소셜커머스 사이트 월간 Unique Visitors 추이 May-1 Aug-1 Nov-1 Feb-11 May-11 Aug-11 Nov-11 coupang.com groupon.kr ticketmonster.co.kr okcashbag.com wemakeprice.com 목표주가 43, 원 제시 Figure 36 국내 상위 5 위 소셜커머스 사이트 월간 Page View 추이 35 목표주가 43, 원 제시 May-1 Aug-1 Nov-1 Feb-11 May-11 Aug-11 Nov-11 coupang.com ticketmonster.co.kr groupon.kr okcashbag.com wemakeprice.com 13

15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III. 네이버재팬 트래픽 추이 (닐슨 11 월 기준; 컴스코어 1 월 기준) Figure 37 Naver Japan Unique Visitor 추이 (닐슨) Figure 38 Naver Japan Page View 추이 (닐슨) Sep-9 Jan-1 May-1 Sep-1 Jan-11 May-11 Sep Sep-9 Jan-1 May-1 Sep-1 Jan-11 May-11 Sep-11 자료: Nielson NetRatin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39 Naver Japan Unique Visitor 추이 (컴스코어) Sep-9 Jan-1 May-1 Sep-1 Jan-11 May-11 Sep-11 자료: Nielson NetRatin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4 Naver Japan Page View 추이 (컴스코어) Sep-9 Jan-1 May-1 Sep-1 Jan-11 May-11 Sep-11 자료: ComScor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자료: ComScor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41 일본 주요 검색 사이트 Unique Visitor 추이 (닐슨) Figure 42 일본 주요 검색 사이트 Page View 추이 (닐슨) Sep-9 Jan-1 May-1 Sep-1 Jan-11 May-11 Sep-11 Yahoo! Google FC2 Naver.JP + Livedoor 자료: Nielson NetRatin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4, 35, 3, 25, 2, 15, 31,963 1, 6,373 5, 2,487 1,498 Sep-9 Jan-1 May-1 Sep-1 Jan-11 May-11 Sep-11 Yahoo! Google FC2 Naver.JP + Livedoor 자료: Nielson NetRating,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4

16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IV. 온라인 게임 Figure 43 온라인게임 순위 (코리안클릭 Unique User 순) 순위 퍼블리셔 게임타이틀 Unique User 총 사용시간 (1,mins ) App Key User Daily 1 Nexon MapleStory 885,67 24,94 243, ,34 2 Hanbitsoft Starcraft 833,95 157, ,9 248,552 3 Pmang FIFA Online2 595, , ,49 25,486 4 Nexon Dungeon&Fighter 534,19 33,437 22, ,717 5 Pmang Pmang 뉴맞고 467,93 142,51 159, ,41 6 Nexon CrazyArcade 37,283 42,516 26,771 86,746 7 Nexon SuddenAttack 338,467 78,31 65,52 112,7 8 Blizzard Warcraft3 337,576 99,29 97, ,61 9 Nexon Kartrider 333,125 4,34 47,87 14,823 1 Nopp TalesRunner 326,774 89,16 65,99 17,47 11 Hangame Hangame 신맞고 317,196 98,357 98, , Nexon BubbleFighter 245,9 49,444 53,371 85,41 13 Nexon Elsword 22,18 34,93 28,347 63,74 14 Netmarble Netmarble 대박맞고 156,95 53,545 68,786 73, Blizzard Blizzard WOW 153,348 98,869 47,83 57, Fantasymasters FantasyMasters 144,927 69,342 62,546 61, Gametree Pro Baseball Manager 121, ,94 59,513 73, Lostsaga LostSaga 118,839 39,528 41,983 47, Cyphers Cyphers 11,298 25,8 13,441 34,935 2 Nexon Mabinogi 16,487 74,65 25,456 38,13 21 Pmang Pmang 맞고 14,584 34,727 16,96 41,77 22 Tygem Tygem 라이브바둑 14,262 58,38 38,264 45, Plaync AION 13,87 49,297 42,777 48, Pmang Pmang Gostop 12,954 41,123 32,518 41, Netmarble Grandchase 87,622 25,257 11,795 21, Hangame Hangame 바둑 82,499 18,716 11,236 31, Hangame Hangame 사천성 82,48 25,624 36,834 35, Windyzone Getamped 75,982 5,145 5,14 21, Netmarble Netmarble 사천성 75,55 16,783 2,255 28,97 3 Plaync Lineage 74,888 59,279 32, 35, Netmarble Netmarble 바둑 74,548 23,759 17,992 27, Hangame Hangame 7poker 72,263 12,52 11,498 19,96 33 Joycity FreeStyle2 7,563 11,816 1,714 21,88 34 Pmang Slugger 7,462 19,556 28,163 28, Hangame Hangame 맞고 68,781 72,194 27,861 32, Pmang Pmang 바둑 68,274 23,648 19,67 23, Gamemania 명품온라인 65,899 32,57 23,747 19, Battle Starcraft2 63,761 16,692 18,544 22, Mgame Mgame 바둑이 59,986 16,384 19,988 25,241 4 Hangame Hangame 고스톱 59,962 13,997 11,226 19, Netmarble Netmarble 뉴포커/7포커/로 59,98 22,634 21,116 27, Nexon CounterStrike Online 55,211 12,515 7,185 18,37 43 Netmarble 마구마구 53,918 11,912 8,321 15, Hangame Hangame Tetris 52,662 9,585 11,9 15,57 45 Hangame Z9별 47,533 17,76 19,17 21, Windyzone 소환대전 큐이 47, ,639 25,399 27,54 47 Latale Latale 45,838 11,442 13,619 18, Nexon MabinogiHeroes 45,632 38,4 16,93 17,31 49 Joycity FreeStyle 43,146 18,47 19,76 16,289 5 Olivegame 거상 43,53 44,216 23,54 21,962 주: 211 년 12 월 11 일 기준 15

17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44 국내 PC 방 게임 순위 (게임트릭스 점유율 순) 순위 변동 게임타이틀 개발사 퍼블리셔 총사용 (시간) 각PC방 (분) 점유율 1 - 아이온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718,992 2, 서든어택 게임하이 CJ E&M/넥슨 562,42 1, 피파온라인2 EA/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49,531 1, 워크래프트 3 블리자드 블리자드 455,776 1, 스타크래프트 블리자드 블리자드 337,252 1, 던전앤파이터 네오플 넥슨 256,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블리자드 블리자드 25, 리니지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196, 테라 블루홀 스튜디오 NHN 155, 리니지 2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151, 사이퍼즈 네오플 넥슨 122, 스타크래프트2 블리자드 블리자드 111, 메이플 스토리 넥슨 넥슨 18, 스페셜포스 드래곤플라이 네오위즈게임즈 95, 카트라이더 넥슨 넥슨 79, 프리스타일풋볼 JCE JCE 79, 한게임 로우바둑이 NHN NHN 74, NEW 명품온라인 킹소프트 IMI 71, 스페셜포스2 드래곤플라이 CJ E&M 65, 카오스온라인 네오액트 넥슨 57, 프리스타일2 JCE JCE 57, 한게임 신맞고 NHN NHN 44, 마구마구 애니파크 CJ E&M 41, 슬러거 와이즈캣 네오위즈게임즈 41, 프리스타일 JCE JCE 39, 카운터 스트라이크 온라인 넥슨 넥슨 37, 아바 레드덕 네오위즈게임즈 36, 겟앰프드 윈디소프트 윈디소프트 36, NEW 리그 오브 레전드 라이엇 게임즈 라이엇 게임즈 36, 오디션 T3엔터테인먼트 예당온라인 33, 로한 Y NK게임즈 Y NK코리아 28, 마비노기 영웅전 넥슨 넥슨 28, 테트리스 NHN NHN 26, 프로야구매니저 SEGA/엔트리브 소프트 엔트리브 소프트 26, 넷마블포커류 CJ E&M CJ E&M 25, 피망 뉴맞고 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22, 한게임 세븐포커 NHN NHN 22, 한게임 하이로우 NHN NHN 2, 피망 로우바둑이 네오위즈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 2, 뮤 웹젠 웹젠 19, 엘소드 KOG스튜디오 넥슨 19, 크레이지 아케이드(BNB) 넥슨 넥슨 17, 버블파이터 넥슨 넥슨 17, 로스트사가 아이오엔터테인먼트 삼성전자 15, 카발 온라인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 14, 마비노기 넥슨 넥슨 13, 워록 드림익스큐션 넥슨 13, 한게임 바둑 NHN NHN 13, 넷마블 대박 맞고 CJ E&M CJ E&M 12, 데카론 게임하이 게임하이 12,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211 년 12 월 8 일부터 12 월 14 일 기준 순위임 16

18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45 국내 대표 MMORPG 게임 일별 PC 방 점유율 추이 2% 18% 16% 14% 12% 1% 8% 6% 4% 2% % Jan-1 Mar-1 May-1 Jul-1 Sep-1 Nov-1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테라 던전앤파이터 메이플스토리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46 국내 대표 RTS 게임 일별 PC 방 점유율 추이 12% 1%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8% 6% 4% 2% % Jan-1 Mar-1 May-1 Jul-1 Sep-1 Nov-1 워크래프트 3 스타크래프트 스타크래프트2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47 국내 대표 Racing 게임 일별 PC 방 점유율 추이 2.% 1.8% 1.6% 1.4% 1.2% 1.%.8%.6%.4%.2%.% Jan-1 Mar-1 May-1 Jul-1 Sep-1 Nov-1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카트라이더 테일즈런너 레이시티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7

19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48 국내 대표 FPS 게임 일별 PC 방 점유율 추이 16% 14%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12% 1% 8% 6% 4% 2% % Jan-1 Mar-1 May-1 Jul-1 Sep-1 Nov-1 서든어택 스페셜포스 스페셜포스2 아바 카운터스트라이크온라인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49 국내 대표 Sports 게임 일별 PC 방 점유율 추이 12% 1%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8% 6% 4% 2% % Jan-1 Mar-1 May-1 Jul-1 Sep-1 Nov-1 피파온라인2 프리스타일풋볼 프리스타일 슬러거 마구마구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5 근래 상용화 후 관심받는 게임 PC 방 점유율 추이 3.% 2.5%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2.% 1.5% 1.%.5%.% Jun-13 Jul-3 Jul-23 Aug-12 Sep-1 Sep-21 Oct-11 Oct-31 Nov-2 Dec-1 스페셜포스2 사이퍼즈 프리스타일2 디젤 리그 오브 레전드 자료: 게임트릭스,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18

20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V. 미디어/엔터 Figure 51 국내 극장 박스오피스 매출액 기준 순위 순위 영화명 국적 관객수 누적관객수 매출액 누적매출액 (천명) (천명) (백만원) (백만원) 개봉일 스크린수 1 오싹한 연애 한국 97 1,414 6,684 1, /12/ 틴틴 : 유니콘호의 비밀 뉴질랜드,미국 ,129 4, /12/ 브레이킹 던 - 1부 미국 438 1,237 3,174 9, /11/ 특수본 한국 193 1,46 1,389 7, /11/ 완득이 한국 173 5,231 1,246 37, /1/ 아더 크리스마스 미국,영국 ,83 4,97 211/11/ 블리츠 영국 /12/ 리얼 스틸 미국 45 3, ,47 211/1/ 결정적 한방 한국 /12/ 머니볼 미국 ,61 211/11/ /5 미국 /11/ 신들의 전쟁 미국 12 1, , /11/ 모차르트 락 오페라 한국 /11/ 헬프 미국 , /11/ 르 아브르 핀란드 /12/8 12 자료: 영화진흥위원회,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211 년 12 월 5 일부터 12 월 11 일 기준 Figure 52 지상파방송 시청률 순위 (전국) Figure 53 지상파방송 시청률 순위 (수도권) 순위 방송명 방송사 점유율 방송명 방송사 점유율 1 주말연속극<오작교형제들> KBS 주말연속극<오작교형제들> KBS 일일연속극<당신뿐이야> KBS 개그콘서트 KBS 개그콘서트 KBS SBS대기획 <뿌리깊은나무> SBS 해피선데이 KBS 일일연속극<당신뿐이야> KBS SBS대기획 <뿌리깊은나무> SBS 19.5 해피선데이 KBS KBS뉴스9 KBS 주말특별기획드라마 <애정만만세> MBC 주말특별기획드라마 <애정만만세> MBC 17.2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2 MBC 대하드라마<광개토태왕> KBS 월화드라마<천일의약속> SBS 러브인아시아 KBS1 16. 무한도전 MBC 수목드라마<영광의재인> KBS 수목드라마<영광의재인> KBS 무한도전 MBC 15.8 대하드라마<광개토태왕> KBS 월화드라마<천일의약속> SBS 15.1 KBS뉴스9 KBS 스타오디션위대한탄생2 MBC 14.4 김병만의정글의법칙 SBS 월화드라마<브레인> KBS 해피투게더 KBS 한국인의밥상 KBS 세상을바꾸는퀴즈세바퀴 MBC 15.7 자료: TNmS 미디어,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211 년 12 월 12 일부터 12 월 18 일 기준 Figure 54 케이블 TV 채널기준 시청률 순위 Figure 55 위성방송 채널기준 시청률 순위 순위 채널명 점유율 채널명 점유율 1 YTN 6.2 KBS DRAMA KBS DRAMA 5.1 SBS플러스 MBC드라마넷 4.9 MBC드라마넷 SBS플러스 4.1 YTN Tooniverse 3.9 tvn 4. 6 OCN 3.4 CNTV 4. 7 tvn 3.3 KBS N SPORTS KBS JOY 2.7 채널 CGV 코미디TV 2.7 OCN 채널 CGV 2.7 SBS ESPN 2.6 자료: TNmS 미디어,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주: 211 년 12 월 12 일부터 12 월 18 일 기준 19

21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56 월별 위성 TV 가입자 (천명) 3,5 3, , , 2 1,5 15 1, Jan-1 Jan-11 Nov-11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OTS 누적 가입자 (LHS) 총 가입자 중 OTS 가입자 비중 (RHS) 자료: KT Skylif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단품 누적가입자 (LHS) Figure 57 월별 OTS 와 단품 신규 가입자 추이 (천명) 8 7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Jan-1 Jan Nov-11 OTS 신규가입자 단품 신규가입자 자료: KT Skylife,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58 매체별 광고경기 체감지수(KAI) 전망치 (가중) (pt)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May -9 Nov -9 May -1 Nov -1 May -11 Nov -11 자료: KOBACO,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2

22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VI. 텔레콤 Figure 59 총 번호이동 가입자 추이 (천명) 1,2 1 1, (2)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Jan-1 Jul-1 Jan-11 Jul-11 총 번호이동 가입자 전월대비 (4) Nov-11 자료: KTOA,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6 이통사별 순증 번호이동 가입자 추이 (천명) 8 6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4 2 (2) (4) 14.1 (3.2) (11.) (6) (8) Jan-1 Jan-11 KT SKT LGU+ Oct-11 자료: KTOA,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61 초고속인터넷 순증가입자 추이 (천명) 8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2) Jan-1 Jan-11 KT LGU+ SKB Oct-11 자료: 각 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21

23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Figure 62 집전화 (PSTN) 순증가입자 추이 (천명) 1 5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5) 5. (8.3) (42.6) (1) (15) (2) Jan-1 Jan-11 KT LGU+ SKB Oct-11 자료: 각 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Figure 63 인터넷전화 (VoIP) 순증가입자 추이 (천명)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Jan-1 자료: 각 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Jan-11 KT LGU+ SKB Oct-11 Figure 64 IPTV 순증가입자 추이 (천명) (2) (4) Jan-1 Jan-11 KT LGU+ SKB Oct-11 PC 기반의 인터넷 시장의 수익모델은 온라인 게임 온라인 쇼핑 온라인 광고 순으로 진화 자료: 각 사,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22

24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5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Appendix. 용어정리 인터넷 전문용어 게임 전문용어 통신 전문용어 미디어 전문용어 엔터테인먼트 전문용어 24

26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인터넷 전문용어] - 순방문자 (Unique Visitor) : 측정 기간 중 1 회 이상 해당 도메인(또는 서브도메인/섹션)에 방문한 중복되지 않은 방문자를 의미함. 즉, 측정 기간 동안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횟수에 관계없이 유니크하게 방문한 한 사람으로 카운트 됨 - 페이지뷰 (Page View) : 측정기간 중 해당사이트에 방문한 방문자들의 총페이지 조회수를 보여줌. 어떤 사람이 한주동안 야후(YAHOO) 페이지의 조회수가 1 번 이라면 Pageview 는 1 이지만, Unique Visitors 는 1 로 측정됨 - 도달률 (Reach Rate) : 국내 인터넷 사용자 중 측정 기간 동안 해당 도메인에 방문한 순방문자수의 비율을 의미함. 도달률 = 순방문자 수 / 국내 인터넷 사용자 수 - 방문횟수 (Visits) : 해당 도메인(또는 서브도메인/섹션)의 방문자가 방문한 총 횟수를 의미하며, 3 분 이내 재방문 시는 1 회의 Visit 으로 정의됨 - 시간점유율 (Time Share) : 점유율 리포트는 총체류시간(TTS)을 고려하여 계산하는 것으로 가령, A 섹션내 A 사이트의 점유율은 A 사이트 A 섹션의 TTS/A 섹션에 포함된 모든 사이트 섹션의 TTS 의 합임 - 쿼리 순방문자 (Unique Searcher) : 측정 기간 동안 1 회 이상 검색 섹션에서 검색 행위로 정의된 활동을 수행한 중복없는 이용자 수임. 검색 행위는 세부 검색 유형 별로 검색어를 입력하여 결과물을 산출하는 행위를 의미함 - 쿼리수 (# of Query) : 검색 이용자가 검색창에 키워드를 입력한 후 검색을 한 총 '횟수'를 의미하며 검색 쿼리 이후 첫 결과페이지만 횟수에 포함됨 (더많은 검색결과 보기를 통해 발생한 페이지뷰는 제외됨) - 검색 유출입 방문자 (Referrer Unique Visitor) : 측정 기간 중 해당 도메인의 검색섹션에서 검색결과로 제공된 링크를 클릭하여 타사이트로 이동한 방문자 수 - 검색 광고 클릭 수 (# of Clicks on Ad Links) : 측정 기간 중 포털 내 검색결과로 제공된 검색광고를 클릭하여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한 페이지뷰를 의미함. 단, 도달 페이지가 완료된 경우만 집계하고 있음 - 총체류시간 (Total Time Spent: min.) : 측정 기간 동안 해당 사이트의 방문자들이 머무른 총체류시간임. 기존에는 방문자 1 인당 평균적으로 머무른 체류시간인 Avg. DT 값에 UV 를 곱하여 산출했으나, 변경 기간부터 각 방문자 1 인이 체류하는 체류시간(초)을 모두 합하여 산출 - 핵심방문자 (Key Visitor) : 해당 섹션별로 Key Visitor 조건으로 산출된 Duration Time 과 Visit 의 중간 값을 개별 도메인에 적용하여 두 기준 모두 중간 값 이상의 활동성을 보이는 활동성이 높은 방문자를 의미함 - 평균 재방문일수 (Avg. Frequency: Days) : 측정기간 중 해당 도메인에 방문하거나 해당 도메인이 운영하는 Application 을 이용한 순이용자 1 인당 평균 재방문(이용)일 수를 의미 35

27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게임 전문용어] - 클로즈베타 서비스 (CBT), 오픈베타 서비스 (OBT) : 정식 서비스 전에 시행하는 시범 서비스. 시범 서비스에는 클로즈베타와 오픈베타가 있음. 클로즈베타는 정해진 사람에게만 시범 서비스를 하는 것인데 반해, 오픈베타는 원하는 누구든지 시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음. 이 기간 동안 게임의 문제점을 찾아내 보완하고, 게이머들 요구를 수용해 더 나은 게임을 만든 후 비로소 상용화에 들어가게 된다. 정식 게임 상용화 절차는 클로즈베타서비스 -> 오픈베타 서비스 -> 상용화 순으로 이루어짐 - 부분유료화 (In-game Item) : 부분유료화는 모든 서비스(상품)에 과금을 하는 것이 아니라 무료로 이용하는 부분과 유료로 이용하는 부분으로 나누어 과금하는 방식임. 부분유료화는 주로 인터넷 온라인 게임서비스에 적용되는 방법으로 게임은 무료로 이용하되 특정 아이템이나 서비스의 구매, 또는 이를 사용하는 부분에서는 유료의 서비스가 제공됨 - 퍼블리셔 (Publisher) : 온라인게임 및 웹게임을 타 게임개발사에게 받아 특정의 수익배분구조로 다수 온라인 게이머에게 배포해주는 역할을 하는 사이트임. 예) NHN 한게임, 네오위즈게임즈 Pmang, CJ E&M 넷마블 - 웹게임 (Web Game) : 웹 브라우저에 내장된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통해 실행되는 게임. 일반적인 온라인 프로그램과는 달리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미리 제공된 플러그인만으로 실행됨. 웹 보드 게임으로도 불림 - MMORPG (Massively Multiplayer Online Role Playing Game) : 다중접속 온라인 역할게임을 의미. 예) 리니지 I & II, 아이온,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RTS (Real Time Strategy Simulation) :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예) 스타크래프트 I & II, 워크래프트 시리즈 - FPS (First Person Shooting) : 1 인칭 슈팅 게임. 예) 스페셜포스 I & II, 서든어택 - AOS (Aeon of Strife) : 일명 공성전게임. 실시간 전략시뮬레이션(RTS) 장르를 기반으로 한 RPG 스타일의 캐릭터 육성 의 재미를 추가하고 더불어 공성전 의 재미를 더한 독특한 스타일의 전략액션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음. 예) League of Legends, 워크래프트 3 내 유저맵인 DOTA, Heroes of Newerth, 사이퍼즈 - SNS (Social Network Service) : 사교적인 연결망을 제공하는 서비스. 기존에는 주로 데스크탑 컴퓨터에서 유행하였으나 현재는 모바일 환경인 스마트폰에서 작성됨. 예) 싸이월드, 페이스북, 트위터 - 소셜커머스 (Social Commerce) : 소셜커머스는 인터넷에서 특정 품목을 하루 동안만 파격적으로 낮은 가격에 판매하되 사이트 운영자가 사전에 정한 최소 물량이 팔려야만 거래가 성사되는 전자상거래 방식임. 최소 구매 물량 판매를 위해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이용해 정보를 확산시키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통해 구매자는 할인혜택을 판매자는 대량 판매와 홍보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임. 주로 배송할 필요가 없는 외식권, 상품교환권, 서비스 이용권 등이 거래된다. 소셜 쇼핑으로도 불림. 예) 티켓몬스터, 쿠팡, 위메이크프라이스 - 확률형 아이템 : 온라인게임에서 판매되는 유료 아이템 종류의 하나로 이용자가 구매 전까지 효과를 알 수 없도록 한 것으로 캡슐형 완구제품과 유사함. 리니지 게임 내 무기를 강화시키는 강화석 이 가미된 변종 아이템이나 국내 FPS 게임에서 프리미엄/스페셜 급 총을 가질 수 있는 상자의 자물쇠를 푸는 키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자료: 게임트릭스, 두산백과, 네이버,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35

28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통신 전문용어] - LTE (Long Term Evolution) : 3 세대 이동통신(WCDMA) 진화 기술인 롱텀에볼루션(Long Term Evolution)의 약자로 차세대 통신기술을 뜻함 - 가입자당 평균 수익 (ARPU) : 각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월평균 운용 수익. 통신 사업 평가에 사용되는 척도로, 가입자당 평균 수익(ARPU)이 낮은 가입자는 수익에 공헌하지 못하며, 새로운 서비스에 의하여 ARPU 가 인상되면 수익이 생김. - 번호이동가입자 (Mobile Number Portability) : 서비스 사업자가 바뀌더라도 기존의 이동 전화 번호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임. GSM 이나 부호 분할 다중 접속(CDMA)으로 바뀌더라도 기존 번호는 유지됨. 이동성이란 이동 서비스가 유지되는 것이 아니라 전화번호가 유지되는 것임 - 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 전화교환 설비에 전화 회선을 접속하여 가입자 간에 통화할 수 있도록 구성한 망으로 누구나 가입 신청에 의해 쉽게 가입하여 이용할 수 있음. 공공 통신사업가가 운영하며 교환국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가입자들에게 전화 교환서비스를 제공함 -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의 약자로, 인터넷전화 또는 음성패킷망임. 초고속인터넷과 같이 IP 망을 기반으로 패킷 데이터를 통해 음성통화를 구현하는 통신기술임. 향후 와이브로 또는 LTE 등 IP 를 기반으로 하는 제 4 세대 이동통신에서는 VoIP 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됨. [미디어 전문용어] - 민영미디어렙 : 미디어렙은 Media Representative 의 준말로써, 광고주의 각종 방송광고를 광고주를 대신해서 방송국에게 판매하는 회사를 의미함. 미디어렙은 광고 대행을 통해 광고주로부터 일정량의 대행수수료를 받게 됨. 민영 미디어렙은 민영 방송사 자체에서 운영하거나 매체기업과는 관계없이 운영되는 미디어렙을 뜻함 - 종합편성채널 : 케이블 TV 와 위성방송, IPTV 등을 통하여 보도 교양 오락 등 다양한 장르로 편성된 프로그램을 방송하는 채널임 -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전파가 아닌 인터넷 서비스망을 통해 방송 프로그램을 비롯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임. 인터넷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PC 를 통해 동영상을 제공하는 기존의 인터넷방송과 유사함. 또 기존 TV 와 같이 편성표에 따른 실시간 라이브 방송을 및 인터넷에 기반을 둔 다양한 양방향 데이터 서비스가 제공됨 -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 (Program Provider) : 종합 유선 방송 사업자 또는 위성 방송 사업자와 특정 채널의 전부 또는 일부 시간에 대한 전용 사용 계약을 체결하여 그 채널을 사용하는 사업자. 방송 채널 사용 사업자는 방송 위원회에 등록하거나 승인을 얻어야 함. - 종합위선방송사업자 (System Operator) : 구역별로 케이블 TV 를 송출하는 지역방송국을 말함 - 광고경기체감지수 (Korea Advertising Index) : 한국방송광고공사가 한국광고주협회 후원으로 주요 4 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 조사 패널을 구축하여 매월 정기적으로 당월 및 익월의 주요 7 개 광고매체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임. 전체 응답치를 반영한 종합 광고경기 예측지수가 1 을 넘을 경우는 전체 광고비 지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이고 1 이 안 될 경우에는 광고비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는 의미임 자료: 네이버, 두산백과,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35

29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엔터테인먼트 전문용어] - 홀드율 (Hold Ratio) : 머신게임이나 테이블게임에서 실제 카지노업소 승률로 업소에서 딴 금액을 고객이 투입한 총금액으로 나눈 후 1 을 곱함 숫자로 나타냄. 예를 들어, 투입된 총금액이 1 만원이고 딴 금액이 1 만원이라면 그 기계 및 테이블에서의 홀드율은 1%임 - 드롭액 (Drop) : 1. 테이블게임에서 칩스를 구매한 현금을 보관함에 넣는 행위 2. 머신게임에서 플레이어가 게임을 위해 동전으로 교환한 지폐총액 또는 호퍼가 가득 차 투이된 동전이 효과를 거치지 않고 드롭버켓에 쌓인 총액 - 드롭 박스 (Drop box) : 테이블에 부착된 잠금 장치가 있는 보관함으로 칩스와 교환된 현금이나 각종 슬립을 보관 - 하우스 엣지 (House Edge) : 하우스(카지노)의 승률 - 정켓 (Junket) : 카지노와 계약된 겜블링 단체로 정켓 서비스의 주요 목적은 해외에서 VIP 고객을 끌어오는 역할을 함. 정켓 에이전트는 중국/일본 및 동남아에서 부호들에게 컴프와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대신 국내 카지노를 소개해 주며, 이들 부호가 카지노에서 잃은 돈을 계산하여 profit sharing 구조로 이루어짐 - 컴프 (Comp) : Complimentary service 의 약자로 고객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항공, 숙박, 식음료, 관광 등의 서비스를 지칭하는 말 - 크레딧 (Credit) : 카지노가 고객에게 칩스를 신용대출 해주는 행위 - 하이 롤러 (High Roller) : 한번에 고액을 베팅하는 플레이어. 카지노에서는 하이 롤러를 일명 VIP 라고 부름 - F.I.T : Foreign individual tourist 의 약자로 외국인 개별 관광객을 지칭하는 말 - 디퍼런스 (Different Limit) : 바카라에서 뱅커, 플레이어 핸드의 베팅 차액의 한계를 이르는 말 - Buy-a-Pay : 머신게임에서 배당금이 지불되는 선은 멀티플라이어와 같이 수평으로 중앙에 1 개가 있고, 동전을 추가할 때마다 배당심벌을 추가로 구입하는 게임임 - Buy in :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는 현금 또는 칩스 - Cash Chips : 카지노가 발행한 현금 대용 화폐로 각각의 Chip 에는 해당하는 가치가 표시되어 있음 - Color in : 현금 가치가 없는 플레이칩(마킹칩스)를 머니칩으로 교환하는 것 - 평균티켓가격 (Average Ticket Price) : 영화 티켓 매출에서 총 영화 관람객 수를 나눈 금액임. 간편하게 ATP 로 부름 자료: 카지노와 게임산업, 미래에셋증권 리서치센터 35

30 정우철, Internet/Entertainment Analyst, Mirae Asset TIMES 2 December 211 Recommendation 종목별 투자의견 (12개월 기준) BUY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 초과 Hold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이내 Reduce : 현주가 대비 목표주가 1%초과 단, 업종 투자의견에 의한 ±1%내의 조정치 감안 가능 업종별 투자의견 Overweight : 현 업종지수대비 +1% 초과 Neutral : 현 업종지수대비 ±1% 이내 Underweight : 현 업종지수 대비 1%초과 Earnings Quality Score Earnings Quality Score =.7*(Earnings Stability) +.15*(Earnings Certainty) +.15*(Earnings Forecast Accuracy) 1. Historical Earnings Stability - 최근 5년간 분기 순이익 성장률(YoY)의 변동성을 1분위 지표로 환산. - 변동성은 outlier에 의한 왜곡현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표준편차(SD) 대신 MAD(Median Absolute Deviation)로 산정. - 순이익 분기 성장률(YoY) 변동성이 낮을수록 동 지표값이 높음. 2. Consensus Forecast Certainty - 12개월 예상 EPS(컨센서스 기준) 추정치에 대한 애널리스트간 견해차를 1분위 지표로 환산. - 견해차는 12개월 예상 EPS의 '표준편차 / 평균'으로 산정. - 견해차가 작을수록 동 지표값이 높음. 3. Consensus Forecast Accuracy - 최근 3년간 EPS surprise 절대값의 평균(median)을 1분위 지표로 환산. - EPS surprise는 '(연말 실제치 - 연초 추정치)/연초 추정치'로 산정. - Surprise의 절대크기가 낮을수록 동 지표값이 높음. * 참고사항 1) Consensus Forecast Certainty 및 Consensus Forecast Accuracy는 예상 EPS 컨센서스 추정치 수가 5개 이상인 기업만을 대상으로 하였음. 2) 각 지표를 산정할 수 없을 경우에는 평균인 5을 부여하였음. Compliance Notice 본 자료는 투자자의 증권투자를 돕기 위하여 당사 고객에 한하여 배포되는 자료로서 어떠한 경우에도 복사되거나 대여될 수 없습니다. 본 조사자료에 수록된 내용은 당사 리서치센터가 신뢰할 만한 자료 및 정보로부터 얻어진 것이나 당사는 그 정확성이나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경우에도 본 자료는 고객의 증권투자의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소재에 대한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동 자료는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습니다. 자료에 게재된 내용들은 본인의 의견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으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작 성 자 : 정우철, 최윤미, 우윤철 담당자 보유주식수 종목 담당자 종류 수량 취득가 취득일 1%이상 보유여부 유가증권 종목 계열사 담당자 자사주 종류 해당사항없음 35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03930353132313732363535303030312E646F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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