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신비를 푸는 화학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생명의 신비를 푸는 화학"

Transcription

1 빅뱅의 세 기둥_김희준(서울대학교 화학부 명예교수) 탈레스 등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들로부터 출발한 인류의 과학은 2500년 정도의 역사를 지녔고, 갈릴 레오에 의해 근대 과학이 출발한 지도 500년이 지났습니다. 이러한 과학 전체의 역사를 통틀어서 가장 위대한 발견을 하나만 꼽으라면 인간이 우주 자체의 기원을 발견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주의 기 원에 관한 이론 내지 모델을 빅뱅우주론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다른 많은 중요한 발견과 달리 빅뱅우 주론은 어떤 단일 발견을 통해 이루어진 것이 아닙니다. 약 100년의 세월에 걸쳐서 여러 과학자들의 노 력 끝에 자리 잡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리비트가 세페이드 변광성을 통해 멀리 있는 별의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 1908년부터 빅뱅의 가장 강력한 증거인 우주배경복사를 정밀하게 측정하여 매더 와 스무트가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2006년까지가 약 100년입니다. 그리고 우주의 팽창을 암시하는 허 블 법칙이 발표된 1929년부터 펜지어스와 윌슨이 우주배경복사를 처음 관측한 업적으로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한 1978년까지는 약 50년입니다. 이처럼 50년 내지 100년에 걸쳐서 완성된 빅뱅우주론은 우주의 팽 창, 우주배경복사, 그리고 우주의 원소 분포라는 세 개의 기둥에 의해서 확실하게 지지됩니다. 이 강의에 서는 이 100년에 걸쳐 빅뱅우주론의 주춧돌이 놓아지고 자라고 완성되는데 기여한 리비트, 슬라이퍼, 허 블, 휴메이슨, 페인, 가모브 등의 일생과 업적을 살펴보면서 과학의 내용과 아울러 이들로부터 배울 수 있는 성공의 비결은 무엇인가를 아울러 생각해봅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시간 : 10:00 ~ 12:00 참고문헌 : 빅뱅 우주론의 세 기둥 (김희준, 생각의 힘) 1 7/27(월) 우주의 팽창 2 7/28(화) 우주배경복사 3 7/29(수) 우주의 원소 분포 4 7/30(목) 빅뱅 핵합성 우리는 어디에서 왔는가? 칸트의 섬 우주, 메시에의 성운 리비트의 변광성, 슬라이퍼의 청색편이 허블의 법칙, 아인슈타인의 우주상수 펜지어스와 윌슨 매더와 흑체복사 스펙트럼 스무트와 비등방성 불확정성 원리 우주의 나이 세실리아 페인, 수소의 우주 수소의 선스펙트럼 보어 모델 쿼크와 렙톤 강한 핵력 양성자, 중성자, 전자 중수소, 헬륨 5 7/31(금) 별의 핵합성 주계열성, 수소 연소 적색거성, 헬륨 연소, 찬드라세카 한계 초신성, 방사능 붕괴 중성자별, 블랙홀

2 인류의 질병과 의약품 개발의 역사_김영식(서울대학교 약학대학 제약학과 교수) 인류의 역사와 의약품의 발전단계 및 최근 100여년 동안 개발되었던 의약품의 배경(특히, 개발한 과학자들의 이야기)에 관한 강의입니다. 특히, 사회적으로 매우 큰 영향을 끼쳤던 주요 의약품에 관한 배경을 이해함으로써 의약품을 개발한 사람들의 노력, 우연의 발견에 의한 의 약품 개발, 의약품의 사회에 끼친 영향, 다국적 기업의 의약품개발, 국내의 제약산업, 전통의 약에 관한 내용을 강의하고자 합니다. 시간 : 10:00 ~ 12:00 1 7/27(월) 세계 최초의 블록버스터 의약품 인류의 문명의 발전과 함께 인류를 공포로 몰아넣 었던 병원균의 실체를 알기 시작하면서 의약품의 필요성이 시작되었다. 유럽 대륙에서 창궐했던 전 염병으로 페스트, 결핵, 천연두, 매독 등을 들 수 있다. 약 100여년 전에 유대인 과학자인 파울 에 를리히에 의한 매독균 감염의 치료제로서 세계 최 초의 블록버스터 의약품이 탄생하게 된 배경과 에 를리히의 인간적 고뇌에 관한 내용 2 7/28(화) 세균과의 싸움 3 7/29(수) 항암제의 역사 4 7/30(목) 사회를 바꾼 의약품 1차,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전쟁에서 희생되는 군인보다 세균 감염에 의한 희생자가 많아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과학자들의 피나는 노력에 의해 항생제를 찾게 되고, 개발로 이어진 이야기 암의 역사는 백혈병으로부터 출발한다고 볼 수 있 는데 백혈병 치료제가 우연치 않는 사건에 의해서 찾아지고 이를 의약품으로 활용하게 된 이야기와 이를 찾은 과학자들의 인간적 이야기들 만약 이러한 의약품들이 없었다면 인류는 여전히 공포에서 살아야 했고, 인류의 행복은 꿈도 꾸기 어려웠을 것으로 생각하는 의약품들의 종류와 개 발 배경 5 7/31(금) 왜 우리는 생명공학의 꽃인 의약품 개발에 목말라 다국적 기업과 국내의 있는가?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드는가? 의약품 개발 현황 국내 제약산업의 현황과 전통의약이 의약품산업에 전통의약과 의약품 산업 끼친 영향 등

3 현대 드라마의 이해_양승국(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연극과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를 즐기고 있습니다. 예전과는 달리 고 급문화와 대중문화의 구분이 없어지고, 영상문화의 위력이 점점 더 커져가는 현실에서 극문학 에 대한 이해는 국어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강의에서는 한국 연극과 영화,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이해를 통해 한국현대문학과 예술에 대한 교양을 넓히 고, 이를 통해 중고등 학생들이 극문학에 보다 더 친숙해지기를 기대합니다. 시간 : 10:00 ~ 12:00 1 7/27(월) 왜 드라마인가? 읽기 문화에서 보기 문화로 변화한 양상을 소개하 고, 오늘날 드라마가 대중예술의 대표적인 양식으 로 자리 잡게 된 사상적 바탕에 대하여 설명한다. 2 7/28(화) 희곡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문학 장르로서의 희곡(극문학)이 어떻게 연극의 대 본이 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수능 문제 풀이로서 의 희곡 읽기의 능력도 아울러 배양시키도록 한 다. 3 7/29(수) 한국 현대 연극사 개관 한국 현대 문학사와 함께 한국 현대 연극사를 쉽 게 소개함으로써 한국 현대 문학과 연극에 대한 이해를 높이도록 한다. 4 7/30(목) 영화를 어떻게 감상할 것인가? 영화의 발달, 영화의 원리, 영화의 미학을 소개함 으로써 영화 예술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5 7/31(금) 텔레비전 드라마에 대한 이해 텔레비전 드라마는 연극, 영화와 어떻게 다른지, 텔레비전 드라마만의 독자적인 미학은 무엇인지를 이해하여, 왜 오늘날 텔레비전 드라마가 한류의 중심이 되었는지를 이해한다. 이를 통하여 영상예 술의 제반 특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4 생명공학으로의 초대-동물생명공학_이창규(서울대학교 농생명공학부 동물생명공학 교수) 본 강의는 응용학문으로서의 생명공학의 정의와 간략한 생명공학의 역사를 소개하고 생명공 학의 연구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동물번식공학 기술을 통해 생식세포 및 수정에 대해 배워 보며, 동물 복제와 줄기세포 활용 등 동물을 이용한 생명공학의 응용방안에 대해 살펴봅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시간 : 10:00 ~ 12:00 참고문헌 : - 생명공학으로의 초대-삶의 혁명 김희발 외, 라이프사이언스 - SNUON 서울대 열린 강좌 열강 II 삶의 혁명-생명공학 을 미리 시청하면 강 의 내용의 이해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추천함 1 7/27(월) 생명공학 기초 생명공학 정의 및 역사/세포 및 유전자 전이 응용학문으로서의 생명공학의 정의와 간략한 생 명공학의 역사를 소개하고 생명체의 기본단위인 세포의 구성 및 기능에 대해 강의하고 유전물질 의 기능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세대 간 전이과 정에 대한 강의 2 7/28(화) 동물을 이용한 생명공학 응용 방안 동물번식공학 (생식세포 및 수정) 동물이 자손을 생산하는 과정에 대한 생식세포 수정 및 임신, 분만에 대한 생리학적 과정에 대 한 소개와 이를 응용한 동물번식공학 기술에 대 한 강의 3 7/29(수) 동물을 이용한 생명공학 응용 방안 동물 복제 동물 복제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 소개 및 복제동 물 생산 현황 및 활용방안 등에 대한 강의 4 7/30(목) 동물을 이용한 생명공학 응용 방안 줄기세포 최근 관심을 끌고 있는 줄기세포의 정의 및 종류 및 기능에 대한 소개와 줄기세포를 활용한 질병 치료 및 기타 활용방안에 대한 강의 5 7/31(금) 동물생명공학 실습 동물의 생식기 해부와 난자 및 정자의 관찰 실습

5 세계화 시대 사회 정의란 무엇인가?_박성춘(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교수) 세계화로 인하여 전세계 사람들의 상호교류와 상호의존이 증가하고 있는 동시에 다양한 글 로벌 이슈들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이 세계화의 특징에 대한 분석, 사회 정의 개념 및 접근법에 대한 이해, 글로벌 이슈 사례들에 대한 분석 과 토론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글로벌 이슈와 사회 정의에 대한 강 의를 통하여 청소년들의 비판적 사고 능력의 향상을 향상 시킬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시간 : 10:00 ~ 12:00 1 7/27(월) 세계화와 글로벌 이슈 통계자료를 통하여 200개 국가들이 200여년 동안 변화하는 모습을 고찰함으로써 세계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와 함께 야기되는 글로벌 이슈의 본질 에 대하여 살펴본다. 2 7/28(화) 사회 정의 개념 사회 정의에 대한 두 가지의 서로 다른 접근법에 대하여 살펴본다. 롤즈의 정의론과 비판이론가들 의 사회정의론이 가지는 차이점을 중심으로 이성 중심의 정의론과 현실사회중심의 사회정의론에 대 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한다. 3 7/29(수) 글로벌 이슈와 윤리적 사고 국가 내에서의 다양성 증가는 다문화 현상을 가져 오고 전 세계에서의 다양성 증가는 세계화 현상을 가져온다. 다문화와 세계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글 로벌 이슈들이 윤리적 문제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 지 살펴본다. 여러 가지 글로벌 이슈들 중에서 인종차별과 여성 차별에 대한 내용을 중점으로 인간 사회에서 발생 4 7/30(목) 적으로 다루고, 한국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과의 관련성을 찾는다. 글로벌 이슈 사례 분석 1: 하는 다양한 갈등의 문제를 다룬다. 미국 대법원 인종차별, 여성차별 등 판례에 나타난 인종차별과 여성차별 문제를 중점 5 7/31(금) 세계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환경문제와 지속가능성 에 대한 내용을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관점에서 글로벌 이슈 사례 분석 2: 다룬다. 환경 문제와 관련된 국제 협약을 살펴본 환경 문제 등 다. 또한 환경문제 해결을 위하여 청소년들이 실 천 가능한 방안을 모색한다.

6 난감한 이웃 일본을 보는 다섯 시선_책임교수: 남기정(서울대학교 일본연구소 HK교수) 일본은 한국에게 참 난감한 이웃입니다. 일본은 오랫동안 한국인들의 마음속에 전란과 식민 지배의 아픈 상처를 남겨놓고서는 이에 대한 반성에는 소극적인 무례한 이웃으로 각인되어 왔 습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는 소재부품산업의 초강대국으로, 만화와 애니메이션의 문화대 국으로서 여전히 한 수 배워야 할 선배 선진국의 모습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아가 요즘에는 고령화와 저출산 등 새로운 사회문제를 먼저 겪은 나라로 이러한 문제를 공유하며 그 해결을 위해 협조해야할 파트너 국가로 다가오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일본을 한일관계의 특수성을 고려하면서도 국제적 표준의 보통 감각으로 이해하고, 일본인을 공동의 문제를 함께 풀어갈 친구로서 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강좌에서는 외교, 역사, 문화, 사회, 정치 등 다섯 개의 주제로 일본을 오밀조밀 파헤쳐보고 동아시아의 안정과 번영의 미래를 함 께 꾸려갈 파트너로서의 일본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시간 : 14:00 ~ 16:00 이수기준 : 총 수업시수의 80%이상 출석시 평생교육원 원장과 일본연구소 소장 공동명의의 이수증 발급 강사 1 7/27(월) 일본정치: 일본정치의 보수 우경화와 헌법개정문제 전후 일본 정치의 전개를 역사적으로 개관하고, 헌법개정 문제등을 둘러싸고 보수 우경화가 진 행되고 있는 일본정치의 문제점을 분석해본다. 남기정 (일본연구소 교수) 2 7/28(화) 일본역사: 일본역사 맥잡기 일본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과 특징을 알기 쉽게 소개하여, 역사를 통해 현대 일본의 사람 사회 문화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돕는다 이은경 (일본연구소 교수) 더 이상 낯설지 않은 일본의 대중문화, 그러나 3 7/29(수) 일본문화: 일본대중사회의 여전히 낯선 일본. 일본에서 대중문화가 출현한 역사적 배경과 대중사회화 과정을 살펴보고 고 정지희 (일본연구소 특징 도 대중사회 일본의 문화적 특징과 문제점에 대 연구교수) 해 생각해본다. 4 7/30(목) 일본사회: 재일조선인 이야기 재일동포들의 역사와 현재를 개관하며, 그 중에서도 일본의 외국인 등록에 '한국'이 아 닌, '조선'으로 표기했던 재일조선인에 대해서 알아본다. 조관자 (일본연구소 교수) 5 7/31(금) 일본외교: 미일동맹과 아시아 사이의 일본 일본은 미국과의 동맹을 맺고 있으면서 아시아 의 일원으로 살아가야 하는데 정권에 따라 달라 지는 일본외교와 한일외교의 향방에 대해 고찰 해본다. 박철희 (일본연구소 소장/국제대 학원교수)

7 바이러스학 입문_정가진(서울대학교 생명과학부 교수) 우리는 건강하게 살아 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우리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수많은 미 생물에 둘러 싸여 살아갑니다. 수많은 미생물 가운데에는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미생물들도 있지만,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들도 많습니다. 병을 일으키는 미생물 가운데, 바이러스는 광학 현미경으로 보이지도 않는 작은 크기를 가지고 있고, 세포 밖에서는 생명체가 아닌 것처럼 살 아갑니다. 바이러스는 어떻게 발견하였고, 인간은 그렇게 작은 생명체와 싸움에서 어떻게 이 길 수 있게 되었나, 그리고, 앞으로 끝없는 전쟁에서 이기기 위한 과학자들의 노력과 생활 습 관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시간 : 14:00 ~ 16:00 1 7/27(월) 바이러스의 발견 2 7/28(화) 바이러스의 생활사 3 7/29(수) 심각한 바이러스성 질병 4 7/30(목) 백신 미생물학의 황금시기 바이러스의 발견 세균성 바이러스 바이러스의 기원 바이러스는 생명체인가 독특한 증식 패턴 바이러스의 구조 2% 모자란 바이러스들 독감 (조류 독감) 출혈열 구제역 (수족구병) 그 밖의 바이러스성 질병 천연두와 인류 최초의 백신 파스퇴르의 백신 개발 바이러스 질환에 대한 백신 개발 장래의 백신 개발 5 7/31(금) 바이러스와 암 암이란 무엇인가? 암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암에 대한 일반 상식 암에 대항하는 우리 몸의 반응 암을 이기려면?

8 정의와 법-자유와 평등의 법_김도균(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청소년들에게 사회 속에서의 법의 목적과 역할을 생각해 볼 기회를 제공합니다. 법이 지향 해야 할 이념인 정의와 공동선(common good), 법치주의와 민주주의의 관계, 자유와 평등, 자유와 권리를 제한하는 법률의 정당한 근거와 한계, 법이 사회적 자본으로서의 신뢰(trust: 사적 신뢰와 공적 신뢰)를 낳을 조건 등을 함께 생각하면서 법에 대해 깊게 사유해보도록 합 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시간 : 14:00 ~ 16:00 1 7/27(월) 법, 정의, 공동선 2 7/28(화) 법치주의와 민주주의 3 7/29(수) 자유와 평등 법이 지향하는 최고 가치인 정의와 공동선 (common good)에 관하여 생각할 내용을 제공하 고 구체적 사례를 매개로 하여 토론한다. 법치주의를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지에 관하여 구 체적 사례들을 바탕으로 하여 생각해 본다. 그런 후 민주주의와 긴장관계가 생겨나는 사례들을 중 심으로 하여 법치주의와 민주주의의 바람직한 관 계를 모색해 본다. 법이 보호하고자 하는 자유와 평등이 무엇인지를 사례를 들어 설명한 후 국내외 사례들을 중심으로 한 토론을 통하여 자유와 평등에 대한 이해를 깊 게 한다. 4 7/30(목) 자유를 제한하는 법률의 정당한 근거와 한계 표현의 자유, 혐오발언(hate speech), 음란물 등 의 사례를 바탕으로 해서 자유를 제한하는 법률의 정당한 근거를 따져 보고 그 한계를 생각해 본다. 5 7/31(금) 법과 신뢰 법에 대한 신뢰의 조건과 법을 통해 증진되는 신 뢰의 조건을 생각해본다. 신뢰 형성과 관련된 심 리학적 게임들의 사례를 통해 신뢰가 형성되는 조 건을 토론해 본 후, 법이 신뢰를 낳는 경우와 파 괴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게 한다. 그리고 법에 대 한 신뢰는 어떤 경우에 생겨나는지를 겸험적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생각해 본다.

9 토론으로 하는 철학_박찬국(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교수) 각 차시별 주제에 맞는 대표적 철학자들의 삶과 사상을 깊이 있으면서도 흥미롭게 알아보고 학생들 과 토론을 통해서 철학의 근본 문제를 탐구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와 발표능력을 함양합니다. 플라톤, 칸트, 마르크스, 에리히 프롬, 하이데거 등 유명 철학자들의 사상을 살펴보고 이러한 사상들을 서 로 비교하는 것을 토대로 하여,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고 행복이 어떤 것인지, 바람직한 종교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와 같은 철학의 중심문제들에 대해서 함께 생각하고 토론해 봅니다. 강의는 청소년들이 충 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진행됩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시간 : 14:00 ~ 16:00 참고문헌 : 에리히 프롬 읽기, 박찬국 지음, 세창미디어 현대철학의 거장들, 박찬국 지음, 이학사 1 7/27(월) 인간 1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관련철학: 플라톤, 칸트, 진화론, 에리히 프롬, 하이데거) 2 7/28(화) 인간 2 인간이란 어떤 존재인가(관련철학: 플라톤, 칸트, 진화론, 에리히 프롬, 하이데거) 3 7/29(수) 행복 행복이란 무엇이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 야 하는가(관련철학: 쇼펜하우어, 아리스토텔레스, 프롬) 4 7/30(목) 종교 신은 존재하는가, 바람직한 종교의 모습은 어떤 것인가(관련철학: 칸트, 포이어바흐, 마르크스, 니 체, 에리히 프롬) 5 7/31(금) 자본주의사회 자본주의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며, 약점을 어떻 게 극복할 것인가(마르크스, 미제스, 하이에크)

10 중 고등학교에서 배우지 못하는 정치학_김희민(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우리가 민주시민으로 살아감에 있어, 반드시 이해하고 있어야할 것들이 있습니다. 먼저 여러 국가 간 에 정치, 경제, 사회적으로 다른 점만을 배우기보다는 왜 그런 다른 점이 생겨나며, 다르다는 것이 왜 중 요한지를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또한 각 국가 간의 비교에 필요한 개념, 중요 쟁점들, 이론 적 틀과 분석적 방법론을 배워야 합니다. 학생들은 서로 다른 정치 시스템간의 정치제도, 과정, 정책뿐 아니라, 그것들을 정하는 환경적/외부적 요소에 대한 이해도 있어야 합니다. 이 과목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른 정치 체제, 정치문화, 정치제도, 그리고 이것들을 둘러싼 국제적 요소들에 대해서 배우게 됩니다. 이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학생들은 세계화된 민주국가의 시민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지식과 자질을 습득 하게 될 것입니다. 시간 : 14:00 ~ 16:00 1 7/27(월) 2 7/28(화) 3 7/29(수) 4 7/30(목) 5 7/31(금) 우리는 정치라는 말을 거의 매일 쓰고 살지만 실제로 정치가 무 엇이냐는 질문을 받으면 대답하기가 어렵다. 첫날은 정치는 도 정치란 무엇인가? 대체 무엇이며 도대체 개인, 그리고 나아가서 우리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서 논의한다. 그 후에 우리가 왜 정부라는, 우리는 왜 국가 (정부)가 우리를 강제할 수 있는 집단을 만들어 놓고, 그 결정에 복종하 필요한가? 며 살아가고 있는가를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어떤 경우에 정부 가 없을 때보다도 더 문제가 될 수 있는가, 즉 정부의 역기능에 대해서는 토론한다. 두 번째 날은, 왜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민주주의 하에서 살고 민주주의는 정말 좋은 제도 싶어 하는지 그 이유를 짚어본다. 민주주의는 인류가 발명한 정 치체제 중 가장 좋은 체제인지에 대한 논의를 해 본다. 또한 이 인가? 날은 한 사회의 정치문화란 무엇이며, 이것이 왜 중요한가에 대 해 논의한다. 특히 한 사회의 정치문화가 합의적인가 아니면 갈 정치문화란 무엇인가? 등적인가에 따라 시민들의 삶이 얼마나 크게 영향을 받을 수 있 는가에 대해서 논의한다. 선거제도는 유권자의 선택이 어떤 선거결과를 낳는가를 정하는 룰이다. 셋째날은 소선거구, 단순과반수제, 비례대표제, 또 이 두 가지를 혼용하는 제도 등을 채택하는 국가들의 예를 살펴가 정치제도의 다양한 모습들 I 면서, 이들 선거제도가 처음에 선택된 이유와 선거의 결과가 어 떤 그룹에게 더 유리한 결과를 낳는가에 대해 토론할 것이다. 선거제도 또한 정당제도로 넘어가서, 경쟁적 정당제도와 권위적 정당제도 의 차이점을 공부한다. 경쟁적 정당제도는 정당의 수에 따라 양 정당제도 당제, 다당제로, 정당들 사이의 관계에 따라 합의제와 갈등제로 구분할 수 있는데, 우리는 각 국가의 정당제도를 결정짓는 요인 과 각 정당제도의 효율성을 비교하고, 우리나라의 정당에 대해 서도 평가 및 토론을 할 것이다. 정치체제 내에서 권력이 나누어지는 방법은 세 가지 잣대를 가 지고 비교해 볼 수 있다. 첫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사이의 권 력의 지리적 배분(중앙집권제, 연방제 등)을 들 수 있다. 둘째는, 정치제도의 다양한 모습들 II 정부 내 각 기관 사이의 권력의 배분(예를 들어, 대통령제, 내각 어떤 제도가 좋은 책임제, 이원집정부제 등)이다. 셋째는 정부자체의 권력남용을 방지하는 감시기능을 가진 기관의 유무 등이다(사법부의 독립성 제도인가? 등). 우리는 세계 각 국가의 정치제도의 차이를 비교하고, 어제 공부한 선거제도, 정당제도와 다시 방문하여, 가장 바람직한 정치제도라는 것이 존재하는지, 혹은 한국 상황에 가장 맞는 제도가 존재하는지에 대한 토론을 이어간다. 우리가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선거에 참여하여야 하는 가장 큰 이유가, 다른 형태의 정부가 들어올 때, 혹은 다른 정당이 집권 할 때, 그들의 정책결정이 나라는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가 정책과 개인의 관계 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국가 권력의 정책 부분에 대해서 큰 관심이 없이 살아가고 있다. 이에 마지막 날에는 국가의 대 추출, 분배, 규제 표적인 정책기능인 추출, 분배, 규제에 대해서 공부하고, 각기 다른 형태의 정당이 집권할 경우 나에게 주는 영향이 무엇인지 에 대해서 토론한다. 또한 세계적인 추세를 추적해 보고, 우리나 라의 정책의 흐름이 바람직한가에 대한 평가를 내려 본다.

11 세계 주요인물과 역사적 사건의 의학적 분석_이정상(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미래교육과 과학의 융합적사고방식과 연구분석요령을 이해하기 위하여, 실제 역사에서의 사 건과 주요인물을 위주로 알기 쉽게 의학적으로 분석하여 미래융합학문의 기초와 자신감을 갖 게 합니다. 시간 : 14:00 ~ 16:00 1 7/27(월) 조선왕조 정조대왕의 개혁과 돌연사망 개혁계몽 천재군주의 혁신노력과 돌연사망과정에 대한 의학적 분석을 통하여 완벽한 천재의 한계를 이해시킴 2 7/28(화) 소설 삼국지에서 적벽대전의 허구와 기생충감염철군설 실제 역사와 소설 삼국지 적벽대전 의 허구와 사 실을 의학적으로 해석 3 7/29(수)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율곡 이이 대감 사춘기, 중년기에 대한 의학적 분석 위대한 영웅과 천재선비로 기억되는 두 인물의 인 간적이고 불안정한 사춘기, 중장년기에 대한 의학 적 분석을 통하여 자신감 부각 4 7/30(목) 말라리아치료제 개발과 식민지전략분석, 2차 세계대전중 의학경쟁 전쟁과 질병, 의약품 개발과정의 상관관계를 과학 과 의학적으로 해석 5 7/31(금) 심장수술 발달과정과 죽음학 정립-존엄사, 안락사, 식물인간, 장기이식수술, 법과제도의 변화 과학과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법과 제도가 바뀌고 불완전하게 이해되던 죽음의 현상을 사회윤리변화 와 같이 분석하여 인간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 - 스터디그룹별 주제발표세미나식 수업

12 국사 와 함께 생각하기: 우리 역사, 어떻게 볼 것인가?_박평식(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 교수) 세계화 시대의 역사인식과 국사 공부의 필요성을 우리 역사의 네 가지 주제를 통해 함께 생각해 봅니다. 역사인물로서 단군을 이해하며 민족사의 출발에 대한 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조선 사회 구성 원리를 살펴보며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합니다. 선 비 정신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통해 오늘날 우리에게 계승되고 있는 역사적 전통의 재인식 을 모색해봅니다. 기간 : 2015년 7월 27일(월) ~ 7월 30일(목), 4회 시간 : 14:00 ~ 16:30 1 7/27(월) 세계화 시대의 역사인식과 국사 공부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역사인식의 관점, 자국 사 공부의 중요성을 함께 생각해 본다. 2 7/28(화) 우리에게 단군은 누구인가? 역사인물로서 단군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민족사의 출발에 대한 바른 인식을 통해, 우리 역사의 체계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3 7/29(수) 유교의 이상 국가를 꿈꾼 조선 유교의 이상 국가를 꿈꾸었던 조선 사회의 구 성 원리를 살펴봄으로써, 우리 역사와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한다. 4 7/30(목) 우리 문화, 우리 전통의 바른 이해 : 한국의 선비정신과 독립운동 우리 문화의 상징인 선비 정신에 대한 구체적 인 이해를 통해, 오늘 우리에게 계승되고 있는 역사적 전통의 재인식을 모색한다.

13 에너지 디자이너-지구를 살리는 에너지 기술_박형동(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에너지자원공학과 교수) 전통적인 화석에너지의 고갈과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하고자 미래의 에너지로 주목받고 있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해 원리 및 종류와 최신기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 인류의 미래를 책임질 에너지시스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어떤 공부를 준비해야 할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일상생활 에서 사용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기술에 대해 사례를 국내외 최근 사례를 소개합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0:00 ~ 12:00 참고문헌 : 신재생에너지 (2013년 개정판, 박형동 외4인, 씨아이알) 1 8/3(월) 신재생에너지 필요성 및 태양열에너지 인류가 살고 있는 지구환경의 현재 문제점 및 신 재생에너지의 개발 필요성, 종류를 설명하고 첫 번째로 태양열에너지의 기술과 종류에 대해 살펴 본다. 가정용 및 산업용 태양열 난방장치, 태양열 을 이용한 간이냉장고 제작원리 등을 소개한다. 2 8/4(화) 태양광에너지 3 8/5(수) 풍력에너지 / 해양에너지 4 8/6(목) 바이오에너지 / 지열에너지 태양광에너지의 원리 및 종류와 최신기술을 소개 한다. 또한 국내 외의 활용사례를 소개한다. 장남 감에서부터 첨단자동차에 이르기까지 활용가능성 및 장단점을 살펴본다. 풍력에너지의 원리 및 기술을 소개하고 풍력단지 의 조성 사례와 필수적인 기술을 소개한다. 해양 에너지에서는 조력, 조류, 파력 등의 에너지로 구 분하여 원리 및 기술내용을 소개한다. 바이오 에너지의 원리 및 종류를 설명하고 활용가 능성을 살펴본다. 지열에너지의 원리 및 종류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외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살펴본다. 서울대에서 가동 중인 지열에너지 활용 도로융설장치에 대해서도 자세히 설명한다. 5 8/7(금) 미래 에너지의 모든 이슈는 에너지의 효율적 저 장, 운송이므로 이에 대한 기술을 소개한다. 또한 에너지의 저장 및 운송 / 신재생에너지가 지속가능하기 위한 조건들을 과학 지속가능성 적으로 살펴본다. 종합적으로 미래의 에너지시스 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공부 계획을 살펴본다.

14 수학으로 보는 세상_권오남(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 학교에서 다루는 수학은 책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 속에 다양하게 그 원리가 숨겨져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현상을 논리적으로 설명 하고 앞으로의 변화까지 예측 가능하기도 하며, 수학적 원리를 이용하여 우리의 생활을 편리 하게 하는 다양한 도구들을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학교에서 접할 수 있 는 수학개념들이 활용되는 사례를 소개하며 수학과 공감이라는 큰 주제 안에서 수학을 학습하 는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고자 합니다.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0:00 ~ 12:00 참고문헌 : 권오남 외 두근두근 수학 공감 해나무 1 8/3(월) 소수, 암호가 2 8/4(화) 허수, 상상의 수! 약수가 과 자신뿐인 수를 소수(prime number)라고 한다. 정수론의 기본정리에 따르면 소수는 모든 자연수 의 기본단위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현대에 들어 서는 정보를 보호하는 암호에 사용된다. 큰 자연수를 소 인수분해하기 어렵다는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한 소수의 암호에의 응용에 대해 알아본다. 수직선에 모든 실수를 하나하나 대응시키면 수직선은 빈 틈없이 채워지는 것으로 볼 때, 우리가 존재한다고 느낄 수 있는 수는 실수밖에 없다. 그러나 수학자들은 제곱해 서 음수가 되는 상상의 수, 허수를 만들어내었다! 허수 의 탄생을 통한 수학의 확장과 발전을 살펴본다. 3 8/5(수) 미분, 강아지가? 모든 생명체는 신기하게도 무의식적으로 가장 효율적이 고 최적화되어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고자 하는 경향을 보인다. 강아지 Elvis의 실험사례을 통해 움직임 속에 숨어있는 미분의 원리를 발견하고 미분과 관련된 정리를 활용하여 해석해 본다. 4 8/6(목) 차원, 세상에~ 5 8/7(금) 수학, 마음으로 선은 1차원, 평면은 2차원, 우리가 살고 있는 공간은 3 차원, 그렇다면 4차원의 세계는 어떻게 생겼을까? 헤리 포터가 9와 4분의 3 승강장을 통해 호그와트로 갈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정수가 아닌 신비한 차원을 통하 여 프랙털이라는 새로운 차원의 세상으로 들어가 본다. 수학을 친구처럼 친근하게 느끼고 싶다면, 머리뿐만 아 니라 가슴으로 공감있는 수학 학습 방법이 필요하다. 여 기에서는 수학적 문제 해결, 수학적 의사소통, 수학적 추론으로 분류하여 수학 학습에 필요한 11가지 수학적 사고법을 소개한다.

15 서양문학이 창조한 사랑_김경범(서울대학교 인문대학 서어서문학과 교수) 문학은 인간이 즐거움을 추구하는 하나의 방식입닌다. 유럽 중세시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 지 문학 작품을 통해 창조되었던 여러 가지 사랑의 개념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문 학을 즐기는 여러 가지 도구와 장치를 익혀서, 중고등학생이 문학을 즐거움의 대상으로 받아 들이기를 기대합니다.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0:00 ~ 12:00 참고문헌 : -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 페르난도 데 로하스, 라 셀레스티나 - 티르소 데 몰리나, 세빌야의 난봉꾼 - 귀스타브 플로베르, 마담 보봐리 1 8/3(월) 사랑의 탄생 문학이 다루는 사랑이란 무엇인가 언제, 누가, 사랑의 개념을 만들었을까 셰익스피어, 로미오와 줄리엣 2 8/4(화) 이것도 사랑일까 독자의 취향과 문학 시장의 형성 두 개의 사랑: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페르난도 데 로하스, 라 셀레스티나 3 8/5(수) 돈 후안의 네 여자 돈 후안은 누구를 사랑했을까 난봉꾼 혹은 새로운 인간의 탄생 티르소 데 몰리나, 세빌야의 난봉꾼 4 8/6(목) 낭만적 사랑과 현실의 권태 사랑, 그러나 벗어날 수 없는 권태 여자의 사랑, 남자의 사랑 귀스타브 플로베르, 마담 보봐리 5 8/7(금)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의 이론 우리 시대에 문학이란 무엇일까

16 음악의 원리- 무엇을, 어떻게 _전상직(서울대학교 음악대학 작곡과 교수) 아는 만큼 이해할 수 있다 는 평범한 사실과 마찬가지로, 음악을 통한 예술적 체험의 폭과 깊이는 전적으로 음악적 원리에 대한 이해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본 강의는 감상차원의 해 설이나 이론에 관한 것이 아니라, 모든 음악적 현상(음악이 주는 감동 또는 지루함)의 기저에 놓인 본질적 원리에 대한 탐구를 통하여 음악적 소양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0:00 ~ 12:00 참고문헌 : 음악의 원리 (음악춘추사) 1 8/3(월) 흥미로운 대중음악, 지루한 고전음악 글을 읽어도, 그림을 보아도, 음악을 들어도 우리는 아는 만큼 이해하게 된다. 지식은 학문의 세계와 일 상뿐만 아니라 문화예술의 체험에 있어서도 마찬가지 로 필요하다. 대중음악이 흥미롭고 고전음악이 지루 한 것은 고전음악에 담긴 미적 내용을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 그리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지식과 노력만으로도 우리는 대 중음악과는 비교할 수 없는 고전음악의 깊이 있는 아 름다움을 느끼게 된다. 2 8/4(화) 다양한 소리의 세계 음악은 소리를 매개로 하는 예술이다. 그 근본이 되 는 소리의 근본적인 속성, 음악에 사용되는 음들의 질서, 더 나아가 화음과 조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화 음과 조성의 변화가 우리에게 어떠한 느낌을 주는지 이해함으로써 음악을 보다 흥미롭게 감상하게 된다. 3 8/5(수) 일상적 시간과 음악적 시간 음악은 본질적으로 시간예술이다. 그것은 음악이 시 간 속에서 구현된다는 점뿐만 아니라 물리적 시간과 는 다른 상대적 시간, 즉 시간의 흐름이 빠르게, 느 리게, 때론 정지하거나 되돌리는 것으로 느껴지는 상 대적 시간 속에서 구현된다는 점 때문이다. 이를 살 펴봄에 있어 무엇보다도 리듬의 규칙성과 그로부터의 일탈이 유발하는 다양한 음악적 현상 및 그것이 유발 하는 음악적 즐거움은 음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 라고 할 수 있다. 4 8/6(목) 5 8/7(금) 추상적 세계에서 구현되는 아름다움 새로운 마음으로 들어보는 고전음악 음악이 가까이하기에 어려운 가장 큰 이유는 본질적 으로 음악은 추상적이기 때문이다. 즉, 음악은 음악 이외의 그 무엇의 도움을 받지 않는 한 어떠한 구체 적인 것도 표현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음악은 우리에게 커다란 감동을 선사한다. 아무 런 구체적 의미도 없는 소리의 집합이 어떻게 우리에 게 감동을 주는지 살펴본다. 베토벤의 교향곡 3번 영웅 과 베를리오즈의 환상교 향곡 을 소재로 1~4차시에 공부한 내용을 종합적으 로 살펴봄으로써 이후 음악 감상에 있어 무엇을, 그 리고 어떻게 들어야 할지 생각해 본다.

17 생명공학의 이해_박태현(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교수) 지난 두세기 동안에 개발된 대부분의 기술들은 물리와 화학이라는 기초학문을 기반으로 이 루어졌습니다. 반면에 생물의 경우에는 이해를 하지 못하는 부분이 많아서 이를 기반으로 하 는 기술의 개발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던 것이 DNA가 생명체의 유전정보를 가 지고 있는 물질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그 DNA 분자의 구조가 밝혀지고, DNA를 마음대로 자르고 붙이는 DNA 재조합 기술이 생겨나면서 비로소 생명체를 분자 수준에서 이해할 수 있 는 현대 생물학의 새로운 장이 열리며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나가게 되었습니다. 본 강의에서 는 생명과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이에 기반 하여 개발된 생명공학 기술, 그리고 그 기술 의 산업화와 우리의 미래생활에의 활용 등에 대하여 이해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대상 : 중학교 3학년 학생, 고등학생 80명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4:00 ~ 16:00 참고문헌 : 교재 박태현, 처음읽는 미래과학 교과서 생명공학 편 (김영사) 참고문헌 박태현, 영화 속의 바이오테크놀로지 (글램북스) 1 8/3(월) 생명과학의 기본원리 2 8/4(화) 생명공학 기반기술 1 3 8/5(수) 생명공학 기반기술 2 4 8/6(목) 생명공학의 산업적 응용 5 8/7(금) 생명공학과 미래융합기술 1. 생명체의 정보가 저장되어 있는 DNA 2. 생명체의 기본 단위를 이루는 세포 3. DNA 정보를 이용하여 살아가는 세포들 4. DNA 암호의 비밀 및 해독과정 1. DNA를 자르고 붙이는 유전자 재조합 기술 2. 유전자 내 불필요한 부분인 인트론 제거 작업 3. DNA를 증폭시키는 PCR 4. DNA를 크기별로 구별하는 DNA 젤 전기영동 1. 복제양 롤리 를 탄생시킨 생명 복제 기술 2. 줄기세포 기술 3. 인간 게놈 프로젝트 1. 고대 이집트 시대부터 사용된 생명공학 기술 2. Red Biotechnology (의학적 응용) 3. Green Biotechnology (식량, 식품 응용) 4. White Biotechnology (에너지, 화학소재 응용) 1. BT, IT, NT 융합기술 2. 융합기술을 이용하는 미래 생활

18 영시를 통한 영국문화의 이해_민병천(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영어교육과 교수) 세계화에 대한 열망이 점점 고조되고 있는 요즈음 영어에 대한 관심 또한 같이 커지고 있습 니다. 영어에 대해 보다 입체적인 접근을 해서 친숙해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는 영어를 쓰는 본 고장의 문화를 아는 것입니다. 본 강의에서는 영어가 시작된 나라인 영국의 문화를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영시를 통해서 엿보고 더 나아가 시라는 문학의 고급 장르가 어 떻게 사회/문화와 역동적으로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4:00 ~ 16:00 1 8/3(월) 영국문화에 대한 입문적 소 개 영국의 사회와 문화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위한 개괄적 설명을 한다. 2 8/4(화) 3 8/5(수) 4 8/6(목) 르네상스 시기 소네트를 통 한 영국문화 엿보기 낭만주의 시들을 통한 영국 문화 엿보기 영미 현대시를 통한 영국문 화 엿보기 소네트는 영시에서 가장 잘 알려진 정형시 장르이 고 그 명맥이 현대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셰익스 피어를 비롯한 유명 르네상스 작가들의 소네트를 읽어보면서 근대 초입의 영국문화를 살펴보고자 한다. 영국문학사를 통틀어 시문학을 가장 비약적으로 발전시킨 시기는 18세기후반에서 19세기 초반에 걸친 낭만주의 시기였다. 이 시기의 유명작가들의 시를 읽어보면서 근대 영국문화의 본령을 살펴보 고자 한다. 19세기 후반 20세기 초반에 들어서면서 시는 다 양한 주제와 형식의 실험을 한다. 현대영미시들을 읽어보면서 현대 영국문화에 내재한 문제점에 작 가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5 8/7(금) 전후 시기 영국은 이전의 사회와 문화를 이루는 주요한 틀을 벗어나 새로운 시대정신을 창조하려 이차대전 이후 영국 대중음 했고 60년대부터 크게 발흥했던 대중음악은 이러 악을 통한 영국문화 엿보기 한 정신의 대표적인 표현 방식이었다. 현대시들과 대중음악을 살펴보면서 영국의 현대문화를 이해해 본다.

19 꿈꾸는 진로여행_이무근(서울대학교 농생대 산업인력개발학 명예교수) 이찬(서울대학교 농생대 산업인력개발학 부교수) 청소년이 진로를 계획하려면 최소한 10~20년 후의 미래를 전망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 다. 따라서 이 프로그램의 첫 번째 교육목표는 청소년들이 최소한 2020~2030년대의 미래 변 화를 전망하고 이해함에 있습니다. 두 번째 교육목표는 다양한 미래 변화가 청소년들에게 요 구하는 인재상과 역량을 이해하여 필요한 역량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 교육목표는 청소년이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스스로 진로를 합리 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게 함에 있습니다.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4:00 ~ 16:00 참고문헌 : 대학생 진로 멘토링 이무근 이찬(2012). 교육과학사 진로와 직업 이무근(2014). 교학사. 1 8/3(월) 2 8/4(화) 3 8/5(수) 4 8/6(목) I. 미래 변화 1. 인구변화 2. 자원, 에너지, 기후, 환경 변화 3. 세계화 4. 사회 문화 변화 5. 과학기술 변화 6. 노동시장 변화 7. 교육 변화 II. 미래 변화가 요구하는 인재상과 역량 1. 교양인으로서의 역량 2. 전문직업인으로서의 역량 III. 진로 계획 1. 진로 직업 선택의 중요성 2. 자기 이해 3. 희망직업탐색 1. 인구 변화를 전망하고 문제점을 이해하여 앞으로 우리 가 해결하여야 할 과제를 구상하게 함 2. 자원, 에너지, 기후 환경 변화를 전망하고 문제를 이해 하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래의 직업인에게 요구되는 역 량을 이해함 3. 세계화가 급속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현상을 이해하고 국제화시대에 활동할 수 있는 직업세계와 역량 개발의 필 요성 이해 1. 사회 문화 변화를 전망하고 변화에 대처하면서 행복한 가정과 사회생활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게 함 2. 과학 기술 변화, 산업구조 변화, 이로 인한 직업 변화 전망 등을 이해하고 내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분야나 직 업을 탐색할 수 있게 함. 3. 노동시장 변화 전망을 이해하여 나의 직업 선택에 고 려할 점을 확인하게 함 1. 교육변화 전망을 이해하여 나의 역량 개발을 위한 평 생학습 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함 2. 위의 7개 영역에 걸친 미래 변화가 청소년에게 교양인 으로서 필요한 역량을 파악히게 함 3. 위의 7개 영역에 걸친 미래 변화 전망이 전문직업인으 로서 필요한 역량 파악 1. 진로 직업 선택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함 2. 자기를 객관적이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함 3. 직업세계를 종합적으로 탐색하여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또 가장 좋아하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함 5 8/7(금) 4. 삶의 목적(꿈, 희망, 비전) 의 설정과 진로계획 수립 5. 취업 및 진로 준비 6. 바람직한 학교생활 1. 자신의 삶의 목적(꿈, 희망, 비전)을 합리적으로 설정하 고 진로 계획을 세우게 함 2. 취업 및 진로 준비를 객관적인 자료와 절차에 따라 준 비할 수 있도록 함 3. 바람직한 학교생활을 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여 실천 하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줌

20 3D 펜을 활용한 입체조형_민복기(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예전공 교수) 3D 펜을 활용하여 별도의 소프트웨어 사용 없이 드로잉 아이디어를 입체 결과물로 구현해 봄으로써 청소년의 구조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발달에 도움을 주는 강의입니다. 기간 : 2015년 8월 3일(월) ~ 8월 7일(금), 5회 시간 : 14:00 ~ 16:00 전통 제조공정 vs. 3D Printing 1 8/3(월) 입체출력의 시대 3D 프린터와 3D 펜 3D Drawing 활용사례 3D 펜 기구 사용법 시연 2D 드로잉 2 8/4(화) 3D 펜으로 드로잉하기 : 평면에서 입체로 3D 드로잉 - 삼각형에서 삼각뿔로, 사각형에서 사면체로, 평면에서 입체 뽑아내기 온도감응형 필라멘트 temperature sensitive filament 3 8/5(수) 다양한 색상과 특성의 필라멘트로 3D 드로잉하기 전도필라멘트 conduct filament 탄성필라멘트 elastic filament 야광필라멘트 glow-in-the dark filament 등

21 유닛으로 구조 만들기 자연물 드로잉 4 8/6(목) 나만의 3D 드로잉 전개 (수강생별 디자인 구상) 매스(mass) 구조물 드로잉 디스플레이 구상 5 8/7(금) 작품 완성 및 평가회 작품 완성 및 평가회

105È£4fš

105È£4fš 의 자선단체들이 사랑과 자비를 베푼 덕택에 국제 사회에서 훠모사가 존경받는 위치에 섰으며 국가간 에 상호우애를 다지는 데 큰 기여를 했다고 치하했 다. 칭하이 무상사 국제협회는 구호물자를 터키 지 터키 지진 피해자들을 위한 구호물자 전달식 진 피해자들에게 전달하는데 협조해 준 중국 항공의 훠모사 항공화물 센터 매니저인 제임스 류 씨, 골든 파운데이션 여행사의

More information

õ 1984년 대구 영신고 졸업 õ 1984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입학 õ 1988년 제30회 사법시험 합격(연수원 20기) õ 1991~1994 육군법무관 õ 1994년 ~ 2005년 대구지법, 고법 판사 õ 2006년 대구지법 부장판사 õ 2006년 일본 동경대학

õ 1984년 대구 영신고 졸업 õ 1984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입학 õ 1988년 제30회 사법시험 합격(연수원 20기) õ 1991~1994 육군법무관 õ 1994년 ~ 2005년 대구지법, 고법 판사 õ 2006년 대구지법 부장판사 õ 2006년 일본 동경대학 형사재판실무 제1강 2013. 9. 3. 대구지방법원 상주지원장 부장판사 임상기 õ 1984년 대구 영신고 졸업 õ 1984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입학 õ 1988년 제30회 사법시험 합격(연수원 20기) õ 1991~1994 육군법무관 õ 1994년 ~ 2005년 대구지법, 고법 판사 õ 2006년 대구지법 부장판사 õ 2006년 일본 동경대학 및 재판소

More information

01-1-........-DDS-......

01-1-........-DDS-...... BT News 100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01 BT News 1. (4),, 2011.04.09 2. MBC 70 102 2014 Vol.21 No.2 BT News BT News 2014 103 BT News 104 2014 Vol.21 No.2 BT News BT News 2014 105 BT News 106 2014

More information

<C3D6C0E7C3B528BAB8B5B5C0DAB7E1292D322E687770>

<C3D6C0E7C3B528BAB8B5B5C0DAB7E1292D322E687770> 도서출판 폴리테이아 보도자료 정치가 최재천의 책 칼럼! 우리가 읽고 싶고 읽어야만 할 책, 153권에 대한 소개서이자 안내서! 최재천 지음 436쪽 15,000원 2011년 8월 출간 서울 마포구 합정동 417-3 (1층) / 편집 02-739-9929~30 / 영업 02-722-9960 / 팩스 02-733-9910 1 문자 공화국 을 살아간다. 말이 문자가

More information

£05ä·Ðȸ

£05ä·Ðȸ KBS 6 26 257 46 1957 258 1938 9 16 1961 1963 1959 1985 12 6 4 1997 2002 6 26 21 259 3% 3 2 260 10 20 1 1 000 IT 1 IMF 261 1 262 23 KBS 1 3 1 263 KBS 23 200 2 1 264 386 265 1 500 500 500 500 3 266 267 5

More information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대구 : 김부라면집 사장 김부겸의 아름다운 도전 대 구 김부라면집 사장 김부겸의 아름다운 도전 고영국 민주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그의 진정성, 대구 시민들이 알아주기 시작했다. 투표 전날 오후 8시, 비가 흩날리고 있는 가운데 김부겸 후보의 마지막 유세지인 수성구 시지광장에는 300여명의 청중들이 운집했다. 야당 국회의원이 있어야만 대구가 발전합니다. 여야 의원들이

More information

데이터베이스-4부0816

데이터베이스-4부0816 04 269 270 2012 Database White Paper 271 272 2012 Database White Paper 273 274 2012 Database White Paper 275 276 2012 Database White Paper 277 278 2012 Database White Paper 279 280 2012 Database White

More information

으로 대학의 자율성을 속박하고 있습니다. 등록금에 의존하던 대부분 대학들에게 등록금 동결은 1차 멍에이며, 한정된 몇 개 대학에 대한 필 요조건부의 재정지원은 2차 멍에입니다. 특히, 설립된 역사가 짧고, 막 대학으로서 운신하기에 재정의 확충이 긴요한 지방 소재 대학에

으로 대학의 자율성을 속박하고 있습니다. 등록금에 의존하던 대부분 대학들에게 등록금 동결은 1차 멍에이며, 한정된 몇 개 대학에 대한 필 요조건부의 재정지원은 2차 멍에입니다. 특히, 설립된 역사가 짧고, 막 대학으로서 운신하기에 재정의 확충이 긴요한 지방 소재 대학에 2016 年 2학기 학사보고회 총장 말씀 2016년 8월 18일(목) 13:30 중부대학교 금산홀 중부대학교 총장 홍 승 용 교직원 여러분, 무덥고 긴 여름내 안녕하셨습니까? 기후학자들은 1888 년 기후측정 이후 금년 여름이 최고로 더웠다고 합니다. 리우 올림픽에 대한 승전보 기대가 실망으로 바뀌면서 열대야만 가중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 교직원 여러분들이

More information

석유화학_교정1025qxe

석유화학_교정1025qxe 석유화학으로 만드는 세상 석유화학산업의 이해 석유화학산업의 이해 석유화학으로 만드는 세상 석유화학으로 만드는 세상 석유화학산업의 이해 석유화학으로 만드는 세상 차례 은 석유화학산업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와 석유화학 산업에 대한 이미지 개선을 위하여 제작된 것입니다. 본 책자 내용에 대한 문의는 한국석유화학공업협회 연구조사본부 최홍준(02-3668-6153)에게

More information

TFT 2015 04 02 03 3.57 3.98 3.36 3.68 4.06 5% 41% 3.45 3.26 0 1 2 3 4 5 47% 7.1% 13.6% 2.2% 29.3% 13.0% 10.9% 7% 0% 23.9% 24.3% 20.6% 7.5% 5.6% 23.4% 18.7% 15.8% 6.6% 7.7% 20.2% 18.6% 12.0% 19.2% 04 05

More information

<C0E5B7C1BBF328BEEEB8B0C0CCB5E9C0C729202D20C3D6C1BE2E687770>

<C0E5B7C1BBF328BEEEB8B0C0CCB5E9C0C729202D20C3D6C1BE2E687770> 본 작품들의 열람기록은 로그파일로 남게 됩니다. 단순 열람 목적 외에 작가와 마포구의 허락 없이 이용하거나 무단 전재, 복제, 배포 시 저작권법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마포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구 분 내 용 제목 수상내역 작가 공모분야 장르 어린이들의 가장 즐거웠던 나들이 장소들 마포 문화관광 스토리텔링 공모전 장려상 변정애 창작이야기 기타

More information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3230313320B5BFBEC6BDC3BEC6BBE74542532E687770> 58 59 북로남왜 16세기 중반 동아시아 국제 질서를 흔든 계기는 북로남 왜였다. 북로는 북쪽 몽골의 타타르와 오이라트, 남왜는 남쪽의 왜구를 말한다. 나가시노 전투 1. 16세기 동아시아 정세(임진전쟁 전) (1) 명 1 북로남왜( 北 虜 南 倭 ) : 16세기 북방 몽골족(만리장성 구축)과 남쪽 왜구의 침입 2 장거정의 개혁 : 토지 장량(토지 조사)와

More information

기획-4-ok.indd

기획-4-ok.indd 4월 특별기획 글 이재웅 기자 사진 동아일보, 위키피디아 외 숫자 4, 기 살리기 대작전 화창한 4월, 사람들은 따스한 봄 날씨를 즐기려 야외로 나서지. 하지만 숫자 4에겐 봄이 찾아오지 않아. 다들 4란 수를 꺼려하기 때문이야. 4는 왜 우울한 숫자로 알려진 걸까? 무슨 오해가 있는 건 아닐까? 그 동안 알지 못했던 4의 이야기를 들어 보자. 48 수학동아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1-1-1 18 19 1-1-1 20 21 1-1-2 22 23 1-1-3 24 25 1-1-4 26 27 1-1-2 28 29 30 31 1-1-5 32 33 1-1-6 34 35 1-1-7 36 37 1-1-8 38 39 1-1-9 40 41 1-1-10 1-1-3 42 43 1-1-4 1-1-5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76 77 2-1-1 78 79 2-1-2 2-1-1 2-1-2 80 81 2-1-3 82 83 2-1-3 2-1-4 2-1-5 84 85 86 87 88 89 2-2-1 2-2-2 90 91 2-2-3 92 93 2-2-4 2-2-5 2-2-1 94 95 2-2-6 2-2-7 96 97 2-2-2

More information

음악부속물

음악부속물 Music Industry White Paper 2010 254 255 4-1-1 4-1-2 4-1-3 256 257 4-1-4 4-1-5 258 259 4-2-1 4-2-1 260 261 4-2-2 4-2-3 4-2-2 4-2-3 4-2-4 262 263 4-2-5 4-2-6 4-2-7 4-2-8 4-2-4 264 265 4-2-9 4-2-5 4-2-10

More information

*캐릭부속물

*캐릭부속물 Character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1-1-4 1-1-5 22 23 1-1-6 1-1-7 24 25 1-1-8 26 27 1-1-10 28 29 1-1-11 1-1-12 30 31 1-1-13 32 33 1-1-14 1-1-15 34 35 36 37 1-1-16 1-1-17

More information

ÇÁ¶óÀӻ纸7/8¿ù-¾Õ32

ÇÁ¶óÀӻ纸7/8¿ù-¾Õ32 Prime P h o t o A l b u m THE PRIME C o n t e n t s 02 04 08 10 12 13 14 16 19 20 22 24 26 28 30 34 38 41 42 43 THE PRIME 5 THE PRIME 7 THE PRIME 9 THE PRIME 11 THE PRIME 13 THE PRIME 15 THE PRIME 17 THE

More information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0 236 237 4-1-1 4-1-2 4-1-3 238 239 4-1-4 240 241 4-1-5 4-2-1 4-2-1 242 243 4-2-2 4-2-3 4-2-2 4-2-4 4-2-5 4-2-3 244 245 4-2-6 4-2-7 4-2-4 4-2-8 4-2-5 246 247 4-2-9 4-2-10

More information

만화부속물

만화부속물 Cartoon Industry White Paper 2010 18 19 1-1-1 1-1-2 1-1-3 20 21 22 23 1-1-4 24 25 1-1-5 26 27 1-1-6 1-1-1 28 29 1-1-7 1-1-2 1-1-8 30 31 1-1-3 1-1-4 32 33 1-1-9 1-1-5 34 35 1-1-10 1-1-11 36 37 1-1-12

More information

01-1-........-DDS-......

01-1-........-DDS-...... BT News 134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35 BT News 136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37 BT News 138 2014 Vol.21 No.2 BT News 2014 139 BT News 140 2014 Vol.21 No.2 BT News BT News 2014 141 BT News 142

More information

<31312EC1DF2DBBFDB9B02E687770>

<31312EC1DF2DBBFDB9B02E687770> 중 학 교 생 물 1 머리글 우리나라에 영재교육이 본격적으로 도입되어 시행된 것은 채 10년도 되지 않는다. 그 동안 우리 는 영재교육의 양적 확대에 주력해왔고, 이제는 어느 정도 정착 단계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그 러나 영재교육의 완전한 정착까지는 해결해야할 수많은 난제들이 남아있다. 그 중에 하나는 우리 가 과연 제대로 영재교육을 하고 있는가? 에

More information

<BCF6BFE4B0ADB4DC322E687770>

<BCF6BFE4B0ADB4DC322E687770> 다니엘 1 (1-4 장) 2015년 4월 15일 다니엘 전체 이해 1. 다니엘의 배경과 상황 a. 다니엘은 히브리어 이름으로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이시라 는 뜻 b. 다니엘은 왕족으로 어린 나이에 바벨론의 포로로 끌려가서 그곳에서 왕실의 최고 교육을 받음 i. 16 ii. 1:4, iii. c. 하나님이 다니엘에게 꿈과 환상을 해석하는 특별한 은사를 주심 i.

More information

<32303136C7D0B3E2B5B520B9FDC7D0C0FBBCBABDC3C7E820C3DFB8AEB3EDC1F528C8A6BCF6C7FC292E687770>

<32303136C7D0B3E2B5B520B9FDC7D0C0FBBCBABDC3C7E820C3DFB8AEB3EDC1F528C8A6BCF6C7FC292E687770> 20학년도 법학적성시험 1 제2교시 추리논증 성명 수험 번호 이 문제지는 3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문항 수를 확인하십시오. 문제지의 해당란에 성명과 수험 번호를 정확히 쓰십시오. 답안지에 수험 번호, 문형, 성명, 답을 표기할 때에는 답안 작성 시 반드시 지켜야 하는 사항 에 따라 표기하십시오. 답안지의 필적 확인란 에 해당 문구를 정자로 기재하십시오.

More information

제11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상집 재외동포 문학의 창 2009년 11월 30일 발행 발행처 재외동포재단 발행인 권영건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76-1(외교센터 6층) 전화 (02)3415-0100 팩스 (02)3415-0119 http://www.korean.n

제11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상집 재외동포 문학의 창 2009년 11월 30일 발행 발행처 재외동포재단 발행인 권영건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76-1(외교센터 6층) 전화 (02)3415-0100 팩스 (02)3415-0119 http://www.korean.n 재외동포 문학의 창 제11회 재외동포 문학상 수상집 재외동포 문학의 창 2009년 11월 30일 발행 발행처 재외동포재단 발행인 권영건 주소 서울시 서초구 서초2동 1376-1(외교센터 6층) 전화 (02)3415-0100 팩스 (02)3415-0119 http://www.korean.net 제작 소통(02-895-3080) 비매품 ISBN 978-89-93454-19-2

More information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며 오스본을 중심으로 한 작은 정부, 시장 개혁정책을 밀고 나갔다. 이에 대응 하여 노동당은 보수당과 극명히 반대되는 정강 정책을 내세웠다. 영국의 정치 상황은 새누리당과 더불어 민주당, 국민의당이 서로 경제 민주화 와 무차별적 복지공약을 앞세우며 표를 구걸하기 위한 4.13 총선, 캐머런과 오스본, 영국 보수당을 생각하다 정 영 동 중앙대 경제학과 자유경제원 인턴 우물 안 개구리인 한국 정치권의 4.13 총선이 한 달도 남지 않았다. 하지만 정당 간 정책 선거는 실종되고 오로지 표를 얻기 위한 이전투구식 경쟁이 심 화되고 있다. 정말 한심한 상황이다. 정당들은 각 당이 추구하는 이념과 정강 정책, 목표를 명확히 하고,

More information

책을읽고(요약)1권

책을읽고(요약)1권 책을읽고(요약)1권 정허( 定 虛 ) 소개글 목차 1 뜻밖의 음식사(음식이야기) 5 2 맛있는 수다 8 3 병안걸리고 사는 법(신야 히로미) 10 4 大 長 今 (대장금) 12 5 소서노(고구려를 세운 여인) 14 6 토정 이지함(윤태현역사소설) 15 7 산.은.산 물. 은. 물 16 8 만해 (한용운) 채근담( 菜 根 譚 ) 2 18 9 만해 (한용운) 채근담(

More information

1. 2. 3. 4. 5. 6. 7. 8. 9. 1. 과학 1. 성격 3 10. 1, 2 2, 3 I, I, I, I,,,,.,,,,..,,,.,,,,..,,,. 2. 목표,. 2.,..,..,..,,. 3. 내용 가. 내용체계 3 4 5 6 7 8 9 10 나. 학년별내용 .. 3.,.,,.,,.....,.. 4...,,..,.,.., 5....,,

More information

포스코 사회공헌 활동 백서 2003_2006

포스코 사회공헌 활동 백서 2003_2006 2003~2006 POSCO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3~2006 054-220-0114

More information

歯세대갈등국민조사97.PDF

歯세대갈등국민조사97.PDF 2004. 4 2030, 40, 5060-2030, 40, 5060 2030405060 ( + ),. 203021.9%, 40 40.0%, 5060 50.0%, 506020302 -,,, 2030 5060 3 (2030 17.2%, 4013.1%, 5060 6.4%) 203040( 71.2%, 56.2%) 5060 (56.6%) 2030 (49.3%) (50.7%),

More information

이명박정부 국정백서

이명박정부 국정백서 이명박정부 국정백서 2008. 02. 25 대한민국 제17대 이명박 대통령 취임식 ➊ ➋ ➌ ➍ ➊ 2008. 02. 25 이명박 대통령 첫 출근 ➋ 2008. 03. 03 제1회 국무회의 ➌ 2008. 03. 10 기획재정부 업무 보고 ➍ 2011. 06. 17 민생점검 및 공직윤리 확립을 위한 장 차관 국정토론회 ➊ ➋ ➊ 2010. 10. 23 제23차

More information

2호 GTQ(혜)

2호 GTQ(혜) 2010. 8. 1. 201002 Green T&Q 02 Green T&Q August 2010 201002 03 Green T&Q 04 Green T&Q August 2010 201002 05 Green T&Q 06 Green T&Q August 2010 201002 07 Green T&Q 08 Green T&Q August 2010 201002 09 Green

More information

p367~520 Á¦4Àå-¼¼¹Ì³ª,³í¹®

p367~520 Á¦4Àå-¼¼¹Ì³ª,³í¹® ., 12.... 8..,. 10 9.. 3 1.. 10. ( ) 12 503 >>> ( ).... ( ) ( ). ( )..,... 12, ( ). ( )., 1... TV. ( ) 504 . 1 ( ). 2002.. 1996, 1 1995 ( ) ( )..... ( ),,.... ( ). 2..... 1 505 >>>. 1 ( ).. 2003. 4..........,....

More information

세미나 진행 순서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축사(14:00) 제1주제(14:10~15:10):성폭력 피해 유형별 예방책 및 피해자 보호 방안 주제발표 :김진숙(여조부장),최순호(여조부 검사) 지정토론 :이화영(한국여성의전화 성폭력상담소장),백미순(한국성폭력 상담소장) 별첨

세미나 진행 순서 서울중앙지검 검사장 축사(14:00) 제1주제(14:10~15:10):성폭력 피해 유형별 예방책 및 피해자 보호 방안 주제발표 :김진숙(여조부장),최순호(여조부 검사) 지정토론 :이화영(한국여성의전화 성폭력상담소장),백미순(한국성폭력 상담소장) 별첨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공보담당관 제1차장검사 송찬엽 전화 02-530-4302 / 팩스 02-530-4200 보 도 자 료 2012.5.16.(수) 자료문의 :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실 전화번호 : 02-530-4965 주책임자 : 여성아동범죄조사부장 제 목 서울중앙지검, 성폭력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세미나 개최 서울중앙지검 여성아동범죄조사부(부장검사 김진숙)는 5월

More information

¿©¸§È£-³»Áö

¿©¸§È£-³»Áö 7 ARS 384-0759 FAX 382-0755 ARS 384-0759 370-1304~7 370-1353 370-1321 370-1308, 11 370-1361 370-1323~5 FAX 382-9114 370-1309 2 3 45 67 8 9 10 11 3 4 Q & A Q A Q A 5 (Nexus Resort Karambunai) 6 7 8 9 (South

More information

이달의 인물 청소년뉴스 3 [이달의 인물] 북한의 김정은이 무서워서 벌벌 떤다는, 한창 반항으로 물들어 있을 나이, 중학교 학년. 이성과의 연애, 진로에 대한 고 민으로 수다 떨기 바쁜 다른 중들과는 달리 성악 공부에 푹 빠진 한 학생이 있다. 바로 진주여자중학교 학년

이달의 인물 청소년뉴스 3 [이달의 인물] 북한의 김정은이 무서워서 벌벌 떤다는, 한창 반항으로 물들어 있을 나이, 중학교 학년. 이성과의 연애, 진로에 대한 고 민으로 수다 떨기 바쁜 다른 중들과는 달리 성악 공부에 푹 빠진 한 학생이 있다. 바로 진주여자중학교 학년 진주청소년신문 JINJU ADOLESCENT NEWSPAPER 015년 9월 30일 수요일 복간 제 3호 사/단/법/인/청/소/년/문/화/공/동/체/필/통 잊지않겠습니다.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이달의 인물] 미래의 성악가 진주여중 학년 이지희 [청소년뉴스] 교실로 침투한 전자담배 피 팔아 봉사활동 점수 채우는 고교생들 [학교소식] 진주시 전국 최초 유

More information

<B3EDBCFABDC7B7C2BDD7B1E22E687770>

<B3EDBCFABDC7B7C2BDD7B1E22E687770> 독서 훈련과 함께하는 논술 실력 쌓기 목 차 Ⅰ부 1. 문단 만들기 연습 5 가. 중심 문장과 뒷받침 문장 구별하기 7 나. 통일성을 적용하여 문단 쓰기 13 다. 일관성을 적용하여 문단 쓰기 19 2. 요약하기 연습 29 가. 중심 문장이 드러난 글 요약하기 30 나. 중심 문장이 드러나 있지 않은 글 요약하기 47 다. 재진술을 통한 요약문 쓰기 64

More information

*2009데이터_3부

*2009데이터_3부 Database White Paper Database White Paper Database White P aper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05 06 06 07 07 ~

More information

553호

553호 소통과 화합 환자중심 연구중심 친절한 병원 제 553호 2012년 7월 12일 발행인 송은규 편집인 김윤하 주소 광주광역시 동구 제봉로 42 홈페이지 http://www.cnuh.com Tel 062-220-5092 FAX 062-222-8092 원무과 내과 23일 새롭게 선 보입니다 1동 1 2층으로 각각 이전 수술장 공사 28일 마감 전남대병원의 1동 리모델링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 기로에 선 한국 경제와 기업의 리더십 2005. 6. 17. 한국 경제 문제, 그 성격은 무엇인가? - 경기 회복이냐 아니면 장기 침체냐의 기로에 서 있는 한국 경제 대외 여건 변화는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5대 불확실성과 급속한 대내외 경제 사회 구조 변화에 휩싸인 한국 경제 과연 한국 경제는 앞으로 어떻게 될 것인가? - 미약한 경기

More information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Classy (White & Indigo) New Classy (White & Kha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Classy (White & Indigo) New Classy (White & Kha ENEX Human Kitchen Collection ENEX PRODUCT CONTENTS Designed to resemble a nature Prime Series Standard Series 06 36 94 7002 Classy (White & Indigo) New 08 7002 Classy (White & Khaki) New 14 9001 Grand

More information

±Â¸ð´×ÀÎõ ÃÖÁ¾

±Â¸ð´×ÀÎõ ÃÖÁ¾ 2007.5 0 4 0 Good Morning Incheon 5 2 0 1 4 I n c h e o n A s i a n G a m e s V i s i o n 2 0 1 4 I n c h e o n A s i a n G a m e s 0 8 0 Good Morning Incheon 9 1 0 1 Good Morning Incheon 1 1 2 1 Good

More information

Topics

Topics Topics Basic Science Basic science creation 0-5 years Research Basic science theory applied to good biology 2-5 years Development Proof of concept and clinical validation 2-6 years Commercialization

More information

<313530393032203134B3E2C1B6BBE7BAD0BCAEBAB8B0EDBCAD2DBFCFBCBABABB28BEF6C0CDC3B5292E687770>

<313530393032203134B3E2C1B6BBE7BAD0BCAEBAB8B0EDBCAD2DBFCFBCBABABB28BEF6C0CDC3B5292E687770> iii 주요 결과 요약 총괄 현황 2014년도 총 투자액 17.6조원(ʼ13년도 16.9조원 대비 4.3% 증가) - 투자계획 17조 7,793억원(예산 15.9조원, 기금 1.9조원) 대비 미집행액(예산미배정, 불용 등) 1,398억원을 제외한 17조 6,395억원(99.2%) 집행 - 최근 5년간(ʼ10~ʼ14년) 국가연구개발사업의 투자액은 연평균 6.6%

More information

<3130203031323020C1BEC7D5C0B0BCBAB0E8C8B9283136C0FD292E687770>

<3130203031323020C1BEC7D5C0B0BCBAB0E8C8B9283136C0FD292E687770> 별첨 7대산업 분야 (20개 부문) 개발 추진전략 (단위 : %, 년) 분 야 수준(%) 격차(년) 비전 7대 20개 세부 산업 현재 5년후 현재 5년후 생 산 시스템 자원 환경 생태 반 생산 가공 유통 식품 바이오 IBT 융합 문화 계 설비 자재산업 선진형 생산시스템 구축으로 미래 농어업 경쟁력 향상 64.7 80.0 6.2 3.4 종자산업 미래농수축산업을

More information

2

2 U7 Vocabulary Unit 7 Which One is Cheaper? Clothing a dress some gloves some high heels a jacket (a pair of) jeans some pants a scarf a school uniform a shirt some shoes a skirt (a pair of) sneakers a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1 Chapter 01 4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3 Chapter 01 4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45 Chapter 01 46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6 Chapter 06 73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5 Chapter 06 736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737 Chapter 06

More information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게임백서-상하-색인 목차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Guide to Korean Games Industry and Culture Chapter 05 Chapter 05 662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3 Chapter 05 664 2010 White Paper on Korean Games 665 Chapter 05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1 -

: : : : : : : : : : : : - 1 - : : : : : : : : : : : : - 1 - Ⅰ Ⅱ Ⅲ - 2 - Ⅳ - 3 - Ⅴ - 4 - - 5 - - 6 - - 7 - - 8 - 제 1 장 연구개발과제의개요 μm mm cm cm - 9 - - 1 - - 11 - - 12 - - 13 - - 14 - 제 2 장 국내외기술개발현황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A520BCD2B0B32DC0CCB7B2B0C5B8E9B3AAB6FBBFD6B0E1C8A5C7DFBEEE322E646F63> 다툼과 상처에서 벗어나 행복한 부부로 사는 법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 1 - 이럴 거면 나랑 왜 결혼했어? (이수경 지음/라이온북스/2012년 5월/340쪽/14,000원) 책 소개 지고는 절대 못사는 부부 를 위한 결혼생활 코칭! 이 책은 아내가 먼저 읽고 남편에게 건네야 하는 책이다.

More information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KT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S P E C I A L KT Community

More information

COMPANY INITIATION , 98,400 1), 2), 3) DCF 98,400 75,300 23,100 DCF ~ (EV) (+ ) (93.1) 1,024.6 ( ) 10.4

COMPANY INITIATION , 98,400 1), 2), 3) DCF 98,400 75,300 23,100 DCF ~ (EV) (+ ) (93.1) 1,024.6 ( ) 10.4 (019680) 2007 321 COMPANY INITIATION, CFA 02) 3772-1557 02) 3772-1568 emilypark@goodi.com Kitten78@goodi.com KOSPI : 1444.17p KOSDAQ : 645.37p : 756.4 : 5,000 : 8.5 : 3.4 (39.8%) 52 / : 95,400 /65,600

More information

ÇÁ¶óÀӻ纸11/12¿ùÈ£

ÇÁ¶óÀӻ纸11/12¿ùÈ£ THE PRIME 3 Prime P h o t o A l b u m THE PRIME C o n t e n t s 02 04 08 10 12 13 14 16 18 20 22 24 26 28 30 34 38 41 42 43 Developer THE PRIME 5 Developer THE PRIME 7 Developing THE PRIME 9 Developer

More information

<3230313120B4EBC7D0BBFDC8B0BEC8B3BB28C0DBBEF7292E687770>

<3230313120B4EBC7D0BBFDC8B0BEC8B3BB28C0DBBEF7292E687770> 2011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 안내 01 2011학년도 학사일정 1 02 총 람 5 설립목적 7 주요연혁 9 교육이념 11 03 학사 안내 15 등록 17 수업연한 및 재학년한 17 수강신청 18 수강신청 학점이월제도 20 다전공 21 캠퍼스간 교류수강 전공신청 22 전부 전과 24 시험과 성적 26 학사경고, 제적 및 유급 27 휴학 및 복학 29 계절(하계

More information

다. 따라서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분석과 숙의 과정 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학교교육에서의 식생활교육에 대한 논의는 몇 가지 더 특 수한 조건이 요구되는데, 그것은 첫째,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지향하는 바와 합치되 어야 하며, 둘째, 국가 교

다. 따라서 이 문제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하고 심도 있는 분석과 숙의 과정 이 필요할 것이다. 특히 학교교육에서의 식생활교육에 대한 논의는 몇 가지 더 특 수한 조건이 요구되는데, 그것은 첫째, 우리나라 학교교육이 지향하는 바와 합치되 어야 하며, 둘째, 국가 교 학교식생활교육의 교육적 의의와 효율적 추진 방안 전 세경 (공주교육대학교 교수) Ⅰ. 들어가는 글 식생활교육기본법의 시행과 더불어 현재 우리 사회의 각계각층에서는 식생활교육 의 올바른 방향 설정과 전개를 위하여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식생활교육 기본법이 표방하는 바에 의하면, 식생활교육의 대상은 우리나라 전체 국민이며, 교 육의 범위는 생산과 소비,

More information

1030 ¿©¼º»ý¸í12³â»ç ¼öÁ¤

1030 ¿©¼º»ý¸í12³â»ç ¼öÁ¤ Contents 4 30 31 36 48 52 66 권두언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설립 12주년을 기념하며 이경림 회장 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 창립되고 열 두 해가 되어 발전사를 준비하면서 그간 포럼의 역사 를 돌이켜 볼 때, 본인은 2013년도 제9대 회장으로서 남다른 감회 를 느끼게 됩니다. 어느덧 명실상부한 여성과학인 대표 단체로서 2001년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Women

More information

2016지명원(한글본문)수정

2016지명원(한글본문)수정 Create the Future with Trust Global Reliable Partner KTC Create the Future with Trust Global Reliable Partner KTC Create the Future with Trust Global Reliable Partner KTC Create the Future with Trust Global

More information

사무엘하 적용

사무엘하 적용 사무엘하 적용 ------------------------------------------------------ 1:1~27 사무엘하 1 장 자, 다 읽었죠? 질문할 것 있어요? 말이 이상하거나 뜻이 애매한 것이 있나요? 앞에랑 좀 다른 것 같은데요? (김성훈) 어디하고요? 31장에 보면 사울이 자살했잖아요? 그런데 여기에 보면 아말렉 군사가 사울을 죽인 것처럼

More information

2월 종합

2월 종합 고객과 함께 미래를 향해 쌍용자동차가 달려갑니다 쌍용자동차의 시작은 언제나 고객입니다. 대한민국 자동차 역사를 만들어온 쌍용자동차 그 뒤에는 한결같이 응원해주신 고객의 성원이 있었습니다. 4천 8백만 대한민국의 믿음으로 쌍용자동차가 다시 한번 도약합니다. 지켜봐주십시오. 언제나 고객과 함께 하는 쌍용자동차가 되겠습니다. 쌍용자동차 전차종 종합가격표 2009년

More information

15sdjb0628

15sdjb0628 성령강림절 여섯째 주일/ 2015년 6월 28일 산돌 은 예수님께서 우리 주님이시며 그리스도 라는 믿음을 굳건히 하고자 발간합니 펴낸이,펴낸곳 한국기독교장로회 예가교회 주소 서울시 용산구 동자동 22-41 756-7707 Fax756-7607 인터넷 http://yega.org 담임교역자 조익표 부교역자 장영진, 조영희 예가교회는, 비그리스도인이 예수님의 새

More information

13272_Youngman School_Jeonbuk_Output Spec.hwp

13272_Youngman School_Jeonbuk_Output Spec.hwp [붙임 2] 성과요구수준서 [사업명 : 전북익산영만초외 1교 임대형 민자사업] 2009. 09. 전라북도교육청 Ⅰ. 총 칙 1 제 1 장 목적 1 제 2 장 개요 1 제 3 장 기본방향 1 301. 일반사항 1 302. 적용 법령 및 기준 2 제 4 장 요구수준의 변경 3 401. 요구수준의 변경사유 3 402. 요구수준의 변경절차 4 제 5 장

More information

l l l l l l l l l Lee, Geon Kook None This project was designed to establish the Tumor Bank of National Cancer Center in 2000. From the first tumor sample in 2000, the total of tumor and tumor-related

More information

02민주당.hwp

02민주당.hwp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10대 정책 정당명 : 민주당 정책 순위 : 1 의무교육 친환경 무상급식 실시 의무교육 친환경 무상급식의 필요성 대한민국 憲 法 은 의무교육을 무상으로 할 것을 규정(제31조의3) 내용 학교급식은 단순히 먹을거리를 제공하는 차원이 아니라 안전한 식 재료, 올바른 식습관, 공동체 구성원들과 함께하는 평등한 식생활, 평생건강의 기틀을 마련하는

More information

kia world 08 2013 august Vol. 376 www.kia.com

kia world 08 2013 august Vol. 376 www.kia.com kia world 08 2013 august Vol. 376 www.kia.com Innovative a different beat 기아가 새로운 브랜드 에센스 또 다른 박동(A different beat) 으로 고객들에게 기억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그 여덟 번째로 혁신적인(Innovative) 에 대한 의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4만5,000

More information

참혹한 일본 지진, 쓰나미, 원전폭발

참혹한 일본 지진, 쓰나미, 원전폭발 농업 농촌의 길 2013 농업, 이제 날씨경영을 해야 한다 반 기 성 (케이웨더 기상사업본부장) 참혹한 일본 지진, 쓰나미, 원전폭발 스타벅스도 날씨경영을 한다 스타벅스의 창립자 하워드 슐츠는 특이한 수치 를 발견 시애틀에 있는 조그만 소매 업체가 사들 이는 드립식 커피 추출기의 매출액이 상 식을 넘어서는 것을 발견 비행기를 타고 시애틀로 날아가 그곳에 서

More information

일자리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도 매우 다르다. 야당에서는 청년실업과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린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기업에 청년채용할당제, 청년에게 청년수당을 지급하자고 하자고 주장한다. 여당은 기업구조조정, 노동개혁을 통해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을 이야기

일자리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도 매우 다르다. 야당에서는 청년실업과 비정규직 일자리만 늘린다고 문제를 제기하며 기업에 청년채용할당제, 청년에게 청년수당을 지급하자고 하자고 주장한다. 여당은 기업구조조정, 노동개혁을 통해 기업의 체질을 개선하여 청년 일자리 창출을 이야기 1 R&D InI 창조경제 vs 경제민주화 박철우_한국산업기술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준이 2만 8천 달러인데, 조만간 3만 달러가 되면 3교대로 공장에서 일 할 사람을 구하기는 어렵게 될 것이다. 한국은 중국의 대규모 반도체 투자 전략뿐만 아니라 3교 대 산업의 유지 가능성을 고려하여 반도체 완제품 산업을 포기할 시점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그리고 중국이 반도체

More information

TTA보고서(7권)250-300

TTA보고서(7권)250-300 u-environment 1 ICT Standardization Roadmap 2009 Green IT u-environment 2 3 ICT Standardization Roadmap 2009 Green IT u-environment 4 5 ICT Standardization Roadmap 2009 Green IT u-environment 6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

그린리포트-가을-pdf

그린리포트-가을-pdf Vol.05 2009 Autumn G R E E N R E P O R T 2 0 0 9 A u t u m n We can now build a new green economy. And I ask you to join with us in building it together. Let the skills of our scientists; the enterprise

More information

*2007BT..........

*2007BT.......... BT 정보 교육 최신 BT 공개특허 이처영 Experimental Biology 2007 Meeting을 다녀와서 전희진 제4회 ASM Conference on Biofilm 참관기 김재은 BT News 정보 교육 최신 BT 공개특허 5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이처영박사 1. 미생물 발명의 명칭 출원인 발명자 공개번호 숙신산 생산이 증가된 돌연변이 대장균 균주 라이스

More information

DWCOM15/17_manual

DWCOM15/17_manual TFT-LCD MONITOR High resolution DWCOM15/17 DIGITAL WINDOW COMMUNICATION DIGITAL WINDOW COMMUNICATION 2 2 3 5 7 7 7 6 (Class B) Microsoft, Windows and Windows NT Microsoft VESA, DPMS and DDC Video Electronic

More information

00 ³»Áö 4µµ

00 ³»Áö 4µµ 바이오안전성백서 2007 Biosafety white paper Ministry of Commerce, Industry and Energ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Bioscience and Biotechnology 추 천 사 농업혁명, 산업혁명, 정보통신혁명을 이은 제4의 혁명 이라고 일컬어지는 바이오혁명이 우리 지구촌을 뜨겁게 달구고

More information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33C6E4C0CCC1F620C1A63139C8A320B8F1C2F72E687770> 종친회 순례 ④ 忠節과 禮의 名門 : 김녕김씨(金寧金氏) 高興 貫祖墓 奉安으로 金寧史를 새로 쓰다 金寧金氏中央宗親會 篇 金鍾彬 중앙종친회장 VS 김녕김씨중앙종친회가 지난 2013년 4월 6일 전남 고흥(高興)에 새로이 조성한 김녕김씨(金寧金氏) 관조(貫祖) 김녕군(金寧君) 시호(諡號) 문열공(文烈公) 휘(諱) 시흥(時興)님의 묘역을 봉안(奉安)함으로써 김녕종사(金寧宗史)에

More information

<C7A5C1F62E6169>

<C7A5C1F62E6169> 2013 2013년도 1학기 테크놀로지, 인간 그리고 기독교 교수님 : 고재길 교수님 과학 기술 기계화 문명 인간의 삶 풍요롭게 인간의 삶 비인간화 기계와 문명이 주는 부정적인 것 : 감시 감시와 처벌(미셀 푸코) : Pan(모두) + Opticon(본다) System 제레미 벤담 : 판옵티콘을 이야기함 노동의 소외 개념이 나타남 기계화가 급작스럽게 일어나면서

More information

가르침과배움 23호_앞

가르침과배움 23호_앞 서울대 교양특강 시리즈 1. 기획의도 및 개발전략 교육콘텐츠개발제작부에서 2008년도에 서울대 교양특강 시리즈 개발사업을 시 작하여 2010년에도 (15강좌) 개발사업을 연속사업으로 기획하게 되었다. 본 사업은 시리즈I, II의 공개서비스 만족도 조사결과와 사용성 평가 내용을 반영 하여 다양한 주제선정과 효과적인 학습자료 제시방법을 고민하여 개발이 진행되었다.

More information

FreeBSD Handbook

FreeBSD Handbook FreeBSD Korea FreeBSD Users Group http://www.kr.freebsd.org/ Printing: . 2004 8 7. 1.1 Copyright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The FreeBSD Documentation Project.

More information

아모레퍼시픽 지속가능성 보고서 2012 Special Section 04 CEO Message 08 고객을 위한 혁신 기술혁신 더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기 위한 실험과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제품 강화 아모레퍼시픽은 패키지의 환경 영향 최소화를 위한 소재 개발 및 대체 등을 통해 패키지의 지속가능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와 서비스

More information

<BFEFBBEA20BDBAC5E4B8AE20C5DAB8B52DBEC6B9F6C1F6BFCD20B1CDBDC5B0EDB7A12E687770>

<BFEFBBEA20BDBAC5E4B8AE20C5DAB8B52DBEC6B9F6C1F6BFCD20B1CDBDC5B0EDB7A12E687770> 본 작품들의 열람기록은 로그파일로 남게 됩니다. 단순 열람 목적 외에 작가와 울산광역시의 허락 없이 이용하거나 무단 전재, 복제, 배포 시 저작권법의 규정에 의하여 처벌받게 됩니다. 울산 문화자원 스토리텔링 공모전 구 분 내 용 제목 아버지와 귀신고래 수상내역 우수상(울산광역시장상) 작가 정경환 공모분야 시나리오 주요내용 미국의 탐험가, 로이 채프먼 앤드류스의

More information

1_4_제안색_16SS_이탈리아_attachment

1_4_제안색_16SS_이탈리아_attachment National Color Proposal 16SS Italy 국제유행색협회(INTERCOLOR)에서 제안한 2016 Spring/Summer시즌 국가별 컬러 분석 Summer 2016 2016년 봄, 여름의 국제 유행색 결정을 위한 INTERCOLOR의 102번째 회의가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 2014년 5월 25일부터 27일, 3일에 걸쳐 진행되었다. INTERCOLOR는

More information

??? ????? ??? ????

??? ????? ??? ???? 루이사 피카레타의 저술에 의거하여 그림과 함께 알기 쉽게 풀어 쓴 하느님의 뜻 영성 입문서 (청소년용 후편) 하느님 뜻의 끝없는 바다에 녹아든 한 방울의 물 이야기Ⅱ 지은이: 세븐드롭스 옮긴이: 박 요한 실비아 2 하느님 뜻의 끝없는 바다에 녹아든 한 방울의 물 이야기Ⅱ 지은이: 세븐드롭스 그린이: 메리(15세) 펴낸이: 쉐인(17세) 옮긴이: 박 요한 실비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그림 1] 산수유 [ 그림 2] 더덕 - 6 - - 7 - sample [ 그림 3] 균분리를위한접종 - 8 - PCA PCA with inoculum Slide glass [ 그림 4] Slide culture 모식도 - 9 - - 10 - Nutrient Medium Paperdisk with Antibiotics

More information

<C0D3C7F6BCFA2E687770>

<C0D3C7F6BCFA2E687770> 임상자료 임상증세 확인 가능한 질환 목록화 원인병원체 추정 실험실자료 역학자료 원인병원체 분리 발병률 혈청학적 시험 감염원 및 전파경로 감염률 추정 병원체와의 비교 진단의 확정 상황의 이해 관리 방법 수립 표 1. 유행조사 단계 120 100 27 Number of cases 80 60 40 20 0 7 7 90 67 58 3 19 15 1 9 2 1 1 1

More information

□ 과제선정기준

□ 과제선정기준 연구자를 위한 지식재산권 종합 매뉴얼 2009. 02 1. 본 가이드북 중 정정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산학협력팀으로 연락주시기 바랍 니다. (02-2220-0594,5) 2. 본 가이드북 내용은 작성시점과의 차이로 인해 현재와 내용이 다소 틀려질 수 있습니다. 따 라서 중요한 내용에 대해서는 산학협력팀에 유선으로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한양대학교

More information

163059_100.HWP

163059_100.HWP 2003년도 국정감사결과보고서 2003. 12.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목 차 Ⅰ. 감사의 목적 1 Ⅱ. 감사기간 1 Ⅲ. 감사실시 대상기관 1 Ⅳ. 감사실시경과 3 1. 감사반 편성 3 2. 감사일정 및 감사장소 4 Ⅴ. 주요감사실시내용 5 1. 과학기술부소관 5 2. 정보통신부소관 25 Ⅵ. 감사결과 및 처리의견 42 1. 시정 및 처리요구사항 42 가.

More information

´ë¾È°ø°£º»¹®_0827

´ë¾È°ø°£º»¹®_0827 한국의대안공간실태연구 ( 사 ) 문화사회연구소한국문화예술위원회 1999 10 3 73 9 4.1 75 4.1.1 75 1.1 11 1.2 14 17 2.1 19 2.2 24 2.3 32 4.1.2 77 4.2 79 4.2.1 80 4.2.2 81 4.2.3 81 4.2.4 82 103 43 3.1 45 3.1.1 45 5.1 105 5.2 117 3.1.2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Chapter 5 Gases 3 5.1 2 NaN 3 (s) 2Na(s) + 3N 2 (g) Air bag 45.5L sodium azide?,,? 3 5.2 ? 1.,,, 2. P, V, n, T ( ) 3. 3 5.3 5.1,, = 1L = 10 3 cm 3 = 10-3 m 3 m=m n ( ) T k = t c + 273.15 : psi, mmhg, atm(

More information

±Â¸ð´×ÀÎõ11¿ùÈ£-ÃÖÁ¾

±Â¸ð´×ÀÎõ11¿ùÈ£-ÃÖÁ¾ 2007.11 2007.11 0 4 0 Good Morning Incheon 5 0 6 0 Good Morning Incheon 7 0 8 0 Good Morning Incheon 9 1 0 1 Good Morning Incheon 1 1 2 1 Good Morning Incheon 3 1 4 1 Good Morning Incheon 5 1 2 3 11 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