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습관이건강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이해하고, 생활습관을관리하여 건강수준을향상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이해한다. 2.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안다. 3.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안다.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생활습관이건강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이해하고, 생활습관을관리하여 건강수준을향상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이해한다. 2.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안다. 3.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안다."

Transcription

1 Module 형교재 2010-M-137 생활습관과건강 Ⅱ ( 평가와관리 )

2 생활습관이건강에영향을미치는요인을이해하고, 생활습관을관리하여 건강수준을향상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한다.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이해한다. 2.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안다. 3.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안다.

3 Module 형교재 contents 제 1 장 기억해야할포인트 4 제 2 장 기억해야할포인트 13 제 3 장 기억해야할포인트 18 24

4 제 1 장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에대해알아본다. 01 흡연 흡연은생활습관과관련된위험요인들가운데가장분명하고강력한것이다. 담배의연기에는 2,600 여종의발암물질이포함되어있을뿐아니라폐질환, 심장질환은물론이고, 태아에도악영향을미치고있다. 통계청자료에의하면 2008년만20세이상성인의흡연율은남자 40.8%, 여자 3.7% 로조사되었다. 흡연율이우리나라보다훨씬낮은미국의경우전체암사망의 35% 가흡연으로인한것으로보고하고있다. 다시말하면전체국민이담배를피우지않으면암으로인한사망을 35% 줄일수있다는것이다. (1) 흡연에의한유해 위험물담배의독성물질흡연시약 4,000여종의화학적성분이담배에서생산되어인체로흡입된다. 인체에유해한주요성분으로는일산화탄소, 이산화탄소, 니트로사민, 질소화합물, 시안 4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5 Module 형교재 137 화수소, 암모니아, 니코틴, 타르, 석탄산, 포로늄 210 ( 방사선물질 ), 비소, 크레졸, 싸이나, 벤조피렌, 아크롤레인등이있다. < 표 1-1> 담배속의주요유해물질과그물질의사용용도 유해물질비소암모니아부탄카드뮴청산칼리포름알데히드메탄올 용도개미살충제세척제불붙이는점화액재충전배터리쥐약시체방부제제트기연료 특히인체에가장큰피해를주는 3가지유해물질은니코틴, 타르, 일산화탄소이다. 니코틴은독성이강한중독성물질이다. 니코틴은모세및말초혈관수축, 혈압상승, 심박동항진, 신경자극, 위산분비증가, 혈청지질의변화, 혈소판응집력증가, 혈관벽에손상을일으켜동맥경화를촉진시킨다. 무엇보다도습관성을일으켜담배를계속피우게하는주범이다. 담배를피우면필터가검게되는것이바로타르때문이다. 타르는 200종이상의화합물이혼합된물질로서기관지나폐로들어가폐암을일으킨다. 일산화탄소는산소부족증상을일으켜중추신경계의기능을둔화시키고기억력을감퇴시킨다. 담배를다량흡입하면두통이오고현기증, 권태, 눈이아물아물하고오심구토감이오며심장이뛰고가슴에중압감을느낄수있고심하면호흡곤란과허탈상태를수반한다. 아주심하면무의식상태로서사망에이른다. 일산화탄소가동맥의세포를파괴하여뇌혈관장애를일으키기때문이다. (2) 흡연의피해흡연은암뿐만아니라각종혈관에동맥경화증을유발하여심혈관질환및뇌혈관질환을유발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미국의경우심근경색증등관상동맥질환으로인한사망의 17%~23% 가흡연때문이고, 특히 65세미만의경우에는 45% 가흡연으로인한관상동맥질환으로사망하고있다. 연구자들에따라차이가있지만흡연자는비흡연자에비 1 장 _ 생활습관병의원인 5

6 제 1 장 생활습관병의원인 해뇌졸중 ( 중풍 ) 등뇌혈관질환이발생할위험이최고 22배높다고보고하고있다. 흡연자는만성폐쇄성폐질환에걸릴위험이비흡연자에비해 6배높으며, 일반인들은거의관계없는것으로생각하고있는위궤양이나십이지궤양에걸릴위험은 배높다. 습관적인흡연자가하루에담배를한갑이상씩 65세까지피우면같은나이의비흡연자에비해사망률이 2배가되며, 폐암에걸리는위험은 10배이상높아진다. (3) 간접흡연의피해간접흡연은흡연으로인한모든질병을동일하게유발할수있어서, 비흡연자에게피할수없는건강위험요인이되고있다. 특히가정에서흡연할경우그자녀들은감기이외에폐렴과같은질환에걸릴위험이 3.5배높으며, 발육상태도나쁜것으로알려져있다. 그래서간접흡연이더욱심각하다고할수있다. (4) 경제적손실 위와같은건강문제뿐아니라담배로인한경제적인손실도막대하다. 미국의경우 1 년 간흡연으로인한경제적손실은 520 억달러, 우리돈으로 62 조원에달하는것으로추 정되고있다. 흡연율이미국의 2 배이상인우리나라의경우에도이에못지않은막대한 경제적손실이있을것으로생각된다. 출처 : 한국금연운동협의회 [ 성인흡연실태조사 ] 1993, 1997년도는조사미실시 < 표 1-2> 연도별우리나라흡연율 남성 여성 ( 단위 :%) < 표 1-3> 성인남성의흡연율국제비교 (2006 년기준 ) 한국 미국 일본 호주 프랑스 캐나다 영국 ( 단위 :%) 6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7 Module 형교재 음주 술은뇌의기능을둔화시키고혈관확장, 이뇨작용, 저혈당증세나성기능의감소를일으킬 수있으며칼로리는높지만영양적인가치는거의없어비만증과영양결핍을초래한다. 습관 적인음주자는뇌기능장애, 간경변증을포함한간질환, 심장질환, 위장질환등을갖기쉽다. 통계청자료에의하면 2008 년현재 19 세이상인구의음주율 ( 월 1 회이상음주하는사람의비율 ) 은남자 74.8%, 여자 42.9% 로대부분의성인남성들이술을마시고있는것으로조사되었다. 이와같이음주와관련된사고및이와동반된의료문제뿐아니라많은건강장해가발생하 고있다. 과다한알코올섭취는신체의거의모든부분에영향을미쳐서간질환, 위염, 췌장 염, 고혈압, 중풍, 식도염, 당뇨병그리고심장병등많은질환을일으키는것으로보고되고 있다. 만성과음자의대다수가알코올성간질환, 알코올성간경화, 알코올성지방간, 알코올성심 근증, 알코올성위염등으로사망할확률이크다. 미국의조사에따르면병으로인한사망자 중알코올로인한사망은식도암의 75%, 만성췌장염의 60%, 구강인두후두암과간경변등 의 50%, 급성췌장염의 42% 를차지하고있다. 우리나라알코올중독자가병에걸릴확률은남자 45.6%, 여자 2.2% 로특히남자가매우높다. < 표 1-3> 성인남녀의연도별음주율 구분 성인음주율 전체 남성 여성 출처 : 보건복지가족부. 국민건강영양조사 , 2001년의경우 20 세이상성인중 자주마심 혹은 가끔마심 이라고응답한사람의비율 , 2008년의경우 19세이상국민의월간음주율 ( 최근 1년동안월 1회이상음주하는사람의비율 ) ( 단위 : %) 1 장 _ 생활습관병의원인 7

8 제 1 장 생활습관병의원인 출처 : 통계청 (2007) < 표 1-4> 1 인당알콜음료소비량 ( 세계비교 ) 구분 한국 일본 캐나다 미국 핀란드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노르웨이 슬로바키아 스웨덴 스위스 영국 ( 단위 : l ) 03 식습관 2008년에실시한국민건강통계에따르면전체식품중동물성식품이차지하는비율이 1976년 5.6% 에서 2008년 19.5% 로약 4배나증가하였다. 이사실은우리나라의질병양상이외국의양상과유사하게나타나는것과깊은관계가있다. 서구화된식단의대표로생각되는고지방 저섬유성식사는대장암의원인으로생각되고있으며, 고지방식사가유방암및전립선암의발생위험을증가시키는것으로알려져있다. 반면과일과야채의충분한섭취는소화기나호흡기암을줄여준다. 육류의과도한섭취는 LDL-콜레스테롤을증가시켜동맥경화를일으키고, 지방과열량이많은서구형식사는당뇨병을발생시키는데밀접한관련이있다. 우리나라국민의식습관중음식을짜게먹는것도매우큰문제중의하나이다. 우리나라국민의 1인당소금섭취량은 1일평균 15-20g 정도로일본의 12g, 미국의 10g에비해짜게먹는편이다. 소금의주성분인나트륨의과잉섭취는고혈압발생을높이고고혈압은동맥경 8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9 Module 형교재 137 화증, 울혈성심부전등심장혈관계질환의원인이된다. 한국인에게많은위암발생도소금에절인음식이주요요인으로지적되고있으며, 나트륨의과잉섭취는간경색증, 심장질환, 임신중독증의위험인자로지적되고있다. 식사와관련된또다른관심은각종암과의관련성이다. 짠음식, 절인생선, 구운음식등은위암과관련이있는것으로알려져있고, 고지방 저식이식품및맥주는대장암과관련이있다. 곰팡이독, 인공감미료, 술, 커피등은간암과관련이있고, 뜨거운음식, 술, 무기질이낮은음식등은식도암과관련이있는것으로보고되어있다. 04 운동 바쁜생활에쫓기는현대인은운동할시간이없다. 특히사무실에서일하는직장인은운동이부족하게마련이다. 그런데이운동부족이심근경색증과같은관상동맥질환을유발할위험을 2배나증가시키고있다. 또다른연구는운동부족인사람의관상동맥질환발생위험이중등도흡연자나고지혈증인사람과맞먹는다는것이다. 운동은혈압을낮추고심장을보호해주는고밀도콜레스테롤을증가시키며, 에너지를소비해체중을조절해주는효과가있고, 당뇨병예방과스트레스해소에도움이된다. 그뿐만아니라근육의힘, 지구력, 관절기능, 심폐기능을향상시켜작업능력을증대시키고, 신체적, 정신적인안정을증가시켜준다. 운동은너무무리하지않는범위에서산보나조깅, 줄넘기등에어로빅운동을하루에 20-30분씩, 약간힘들다고느낄정도로일주일에 3-5회꾸준히하는것이적당하다. 규칙적인운동의긍정적인효과는다음과같다. 1 체지방과체중이감소하여고혈압을낮출수있음 2 체중감소및인슐린의효과증진으로당뇨병에긍정적인영향을미침 3 체지방은감소시키고, 근육은증가시킴으로써체중을줄여주는효과가있음 4 뼈와뼈의구성성분의퇴화를감소시키고특히달리기등의운동은골다공증예방에효과가있음 1 장 _ 생활습관병의원인 9

10 제 1 장 생활습관병의원인 5 복근과요추부위근육을강화시켜요통의발생위험을감소시킴 6 불안과우울증을감소시키고자신감을심어주는한편스트레스에잘대처하게해주고, 정신적으로도안정감있게해줌 05 스트레스 스트레스를받았다고해서무조건병이생기는것은아니다. 스스로조절할수만있다면스트레스는오히려업무의능률을향상시키는원동력이되기도한다. 즉그것을좋은방향으로이용할수만있다면우리가가진역량을최대한으로발휘할수있는동기부여의요인이될수있다. 하지만스트레스에장기간노출되면신체질환이나정신질환의요인이될수있으므로여러가지부작용을초래하는스트레스는그때그때마다해소하는것이필요하다. 특히스트레스와관계가깊은것으로보이는신체질환으로는관상동맥질환, 고혈압, 위십이지장궤양, 불임등의부인과질환등이있으며, 이중위십이지장궤양은장기간의스트레스에노출되어이를잘견디지못하는우리나라사람들에게서많이나타나는질환이라고할수있다. 그밖에불안장애, 우울증, 수면장애등의정신질환과도관계가있으므로스스로조절하는능력을길러환경의영향으로부터초래된심리적, 생리적불균형을회복하고자노력하는것이중요하다. 06 피로 피로란일상활동이나작업을할때평소보다곤란을느끼고많은노력을하여도의도대로 좋은성과를올리지못하는상태이다. 피로는다양한신체적, 심리적이상을나타내는것뿐 만아니라이런현상으로인해개인이휴식할필요가있음을알려주는정상적이고기본적인 10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11 Module 형교재 137 신체의반응이기도하다 (Hart 등, 1990). 직장인들이느끼는피로는정신적, 육체적노동부하에반응하는생체의반응으로, 과도한 피로는근로자의항상성을깨뜨리고질병을유발할수있으므로매우주의해야한다. 피로회복을위해서는영양의섭취, 수면, 안정, 적당한운동, 마사지등으로혈액순환을촉 진할수있으며, 각조직의산소및영양공급, 대사물질의배출과촉진등이피로회복에도 움을준다. 무엇보다도신선한공기, 쾌적한환경, 정서적안정등이피로회복에중요한요 소이다. 피로를예방하기위해서는충분한수면과휴식을취하는것이필요하다. 하루 7-8 시간의수 면을취하는사람은하루 4 시간이하또는하루 10 시간이상잠을자는사람보다사망률이 현저히감소된다고한다. : 주요원인, : 가능원인 < 표 1-5> 생활습관과질병과의관계 흡연 음주 운동 영양 비만 스트레스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고혈압 간질환 위암, 소화성궤양 관절염, 기타근골격계질환 1 장 _ 생활습관병의원인 11

12 제 1 장 이장에서꼭기억해야할포인트 p o int - 담배연기에는 2,600여종의발암물질이포함되어있을뿐아니라폐질환, 심장질환은물론이고, 태아에도악영향을미친다. - 술은뇌의기능을둔화시키고혈관확장, 이뇨작용, 저혈당증세나성기능의감소를일으킬수있으며, 비만과영양결핍을초래한다. 습관적인음주자는뇌기능장애, 간경변증을포함한간질환, 심장질환, 위장질환등을갖기쉽다. - 고지방 저섬유성식사는대장암, 유방암및전립선암의발생위험을증가시킨다. 과도한육류의섭취는동맥경화를일으키고, 지방과열량이많은서구형식사는당뇨병을발생시킨다. - 운동부족은심근경색증과같은관상동맥질환을유발한다. - 스트레스는관상동맥질환, 고혈압, 위십이지장궤양, 불임등의부인과질환등신체질환및불안장애, 우울증, 수면장애등의정신질환과도관계가있다. - 과도한피로는신체의항상성을깨뜨리고질병을유발할수있다.

13 제 2 장 자신의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을알아본다. 01 생활습관평가의목적 생활습관을평가하는목적은현재자신의건강생활습관이어느정도인지를확인하고, 생활양식에서개선되어야할점을파악함으로써, 건강생활을이루어가기위한방법을찾기위한것이다. 생활습관을평가하는방법으로널리활용되고있는것이건강위험평가 (HRA : Health risk appraisal) 이다. 건강위험평가의목적은조기사망의위험을감소시킬수있도록생활행동양식의변화를자극촉진하기위하여개인에게정보를제공하는것이다. 1 개인에게자신의위험요인들을알게함 2 위험요인의변화가조기사망의위험을변화시킬수있다는것을알게함 3 사망위험이부분적으로는각개인의조절에달려있다는자세를갖게함 4 위험요인을감소시킬수있는방향으로행동을변화하도록함 5 조기사망의위험을감소시킴 6 행동변화의촉진에의해건강을증진하고수명을연장하여건강상태를향상시킴 2 장 _ 생활습관평가 13

14 제 2 장 생활습관평가 02 건강위험평가의장점 건강위험평가는개인의건강에관계되는위험요인을파악하여이들원인에의한집단의사망통계및역학적자료를바탕으로 10년간의사망확률과적절한행동변화로줄일수있는위험률을추정하는것으로개인의건강행태에대해평가하고이들의변화를위한교육및상담의기초자료로활용된다. 건강위험평가활동에대한사업장의비용-편익분석결과건강증진프로그램실시 5년후보건관리에소요되는비용이시행전에비하여감소하였고의료비용역시 24% 나감소하였음을보여주었다. 03 건강위험평가도구 (1) 외국의건강위험평가도구외국의건강위험평가의경우만성병관련평가문항을크게유전적인위험요인, 건강관련습관, 환경적인요인으로구분하고있다. 1 유전적인요인의조사항목인종, 질병의가족력유무, 과거력등 2 건강습관관련조사항목흡연, 음주, 아침식사여부, 운전주행거리등 3 환경적요인조사항목거주지, 주택형태등 Robbins과 Hall이개발한건강위험평가도구는연령 / 성별로짝지은대상에대한주요한사망원인으로부터사망의위험요소를이끌어내기위해개인건강행위, 습관, 생활양식, 과거병력및가족력을평가하기위한설문지를사용한다. 이것은위험요인의규명과예방할수있는의학적조치를신속하게내릴수있도록하기위하여개발되었다. 14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15 Module 형교재 137 이러한위험추정치를통해개개인이통제할수있는위험요소 ( 금연, 안전벨트착용, 저콜 레스테롤등 ) 를순조롭게변화시킨다면개인의수명을연장하고건강을유지할수있다. (2) 우리나라의건강위험평가도구 1 우리나라에서는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건강과관련된생활습관, 가족력, 환경요인등을기초로하여개인의사망위험도를평가하기위하여국민건강보험공단홈페이지에서건강위험평가를할수있는메뉴를만들어제공하고있다. 2 건강위험평가웹서비스제공목적은건강개선자료를제공하여건강한삶을유지하기위한생활습관의변화를유도하기위한것으로연령이 20세이상, 75 세이하인자가사용할수있다. 3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제공하는건강위험평가 (HRA) 는한국인의평균사망률을토대로하여만들어진평가도구이다. 즉질환별개인건강위험확률을한국인평균해당연령의평균사망위험질환과비교하여건강위험도를평가한것으로, 예를들어뇌혈관질환이 +33% 이면뇌혈관질환으로인해 10년이내에사망할확률이평균사망확률보다 33% 가높다는것을의미한다. 4 건강위험도평가를제공하고있는질환은허혈성심장질환, 뇌혈관질환, 운수사고, 간암, 유방암, 간경변, 위암, 폐암등이다. (3)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뇌심혈관계질환발병위험도평가한국산업안전공단에서는근로자의작업관련뇌 심혈관질환예방을위한발병위험도를평가하고사후관리에대하여사업주와근로자및담당의사가지켜야할사항을정하기위하여 2008년 직장에서의뇌 심혈관질환예방을위한실무형발병위험도평가및사후관리지침 에관한 KOSHA CODE (H ) 를제정하여공포하였다. 뇌심혈관계질환발병위험인자는대부분생활습관과관련된요인으로다음과같다. 1 1도 ~3도고혈압 (SBP 140 이상또는 DBP 90 이상일때 ) 2 연령 ( 남자 55세이상, 여자 65세이상 ) 3흡연 4 총콜레스테롤치가 240보다높을때 2 장 _ 생활습관평가 15

16 제 2 장 생활습관평가 5 직계가족의심혈관질환조기발병 (50 세이전 ) 6 비만 (BMI 30 이상 ), 신체활동부족 7 심방세동 ( 뇌졸중에한해위험인자 ) (4) 나의건강나이계산 다음문항에서자신에게해당하는것을골라모든점수를계산한다. 최종점수를 6 으로 나누어자신의나이에더하면자신의건강나이가된다. 문항 점수 담배를피운적이없다 (-2), 10년전부터금연 (0), 1년이내에금연 (+2), 하루 흡연습관 0개비이하 (+6), 하루 20개비이하 (+12), 하루 40개비이하 (+16), 하루 40개 비이상 (+20) 생활만족도 만족한다 (-4), 보통이다 (+3), 불만족이다 (+5) 육류섭취 하루 1회이상 (+6), 1주에 4-5 회 (+4), 1주에 4회이하또는생선섭취 (-3) 과일, 채소섭취 하루 2회 (-4), 하루 1회 (-3), 하루한가지 1회 (-1), 1주 5회이하 (+1), 1주 1회이하 (+2) 수면 항상부족 (+3), 종종부족 (+2), 항상숙면 (-2) 음주 1일맥주 1병또는소주반병이상 (+5), 1주맥주 5병또는소주 2병반 (+3), 1 주맥주 2병반이하 (-1) 혈압 45 세이하에서고혈압 (+4), 45세이상에서고혈압 (+3), 60세이상에서고혈압 (+2), 정상 (0) 당뇨병 있다 (+5), 없다 (0) 운동 1주 3회 30분 (-10), 1주 2회 (-5), 가볍게매일 (-4), 1주 1회이하 (+2), 거의안함 (+10) 감기 지난 1년동안세번이상감기걸림 (+3), 지난 1년동안 1~3 번감기걸림 (+1), 감기앓지않았음 (-2) 화 줄서거나시간낭비할때화가남 (+5), 내색하지않음 (+2), 속을태우지않음 (0), 금방수그러짐 (-3) 최종점수가긴장 + 로나와서나이가늘어난나름대로경우는긴장해소실제나이보다방법더늙은사용것이 (-5), 되고자연히, 최종점수가풀리기를 -로나와서기다림나이가(+5) 줄어든경우는그만큼 건강관리를잘하고있다는의미 16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17 제 2 장 이장에서꼭기억해야할포인트 p o int - 개인에게자신의위험요인들을알게한다. - 위험요인의변화가조기사망의위험을변화시킬수있다는것을알게한다. - 사망위험이부분적으로는각개인의조절에달려있다는자세를갖게한다. - 위험요인을감소시킬수있는방향으로행동을변화하도록한다. - 조기사망의위험을감소시킨다. - 행동변화의촉진에의해건강을증진하고수명을연장하여건강상태를향상시킨다.

18 제 3 장 생활습관병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알아본다. 01 생활습관개선을위한준비 - 나의행동변화단계알기 건강습관이우리의건강증진이나안녕에도움이된다는것은누구나알고있는사실이지만이를실천하지않던사람이새로운습관을시작하려면매우어려운일이다. 생활양식을변화시키는것은많은노력이필요하기때문이다. 그러나자신의현재위치를파악하고그에따른적정한지식과기술을습득한다면매우효율적이고효과적으로성취할수있다. 생활양식을변화시키기위해가장먼저해야할노력은지금현재의내위치를파악하는것이며나아가야할방향을파악하는것이다. 대부분의사람들이생활양식의변화를유도할때거치게되는 5단계가있다. 생활양식을변화시키는데있어다른사람에게는효과적인방법이나자신에게는효과적이지않은경우를발견할수있다. 이는그사람과나는가각다른변화의단계에있기때문에어느한단계에있는사람에게는효과적인방법이되지않을수있음을얘기하고있는것이다. 규칙적인생활습관을위한과정을나타내는행동변화단계를살펴보면다음과같다. 18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19 Module 형교재 137 규칙적인생활습관을시작한지 6개월유지단계 (Maintenance stage) 이상되었다. 규칙적인생활습관을시작하였으나아직 6개월이행동단계 (Action stage) 되지않았다. 1 개월이내에규칙적인생활습관을시작할생각이있다. 6 개월이내에규칙적인생활습관을시작할생각이있다. 규칙적인생활습관을시작할준비가되어있지않다. 준비단계 (Preparation stage) 계획단계 (Contemplation stage) 계획이전단계 (Precontemplation stage) [ 그림 3-1] 생활습관개선을위한행동변화단계 새로운단계로이행한후에는새로습득한행동에익숙해지기위해서어느정도의시간이필요하다. 또한다음단계로이행하기위해서일정량의노력이필요하다. 즉각단계에서다음단계로이행할준비가되어있어야만다음단계로이행하게된다. 그러나항상주의해야할사항은앞단계로전진만을하는것은아니라는점이다. 어느단계에서든지이전의단계로역행이항상가능하다. 이것이새로운생활습관을습득하는원리이다. 준비가되어야만앞단계로진행을하게되는것이다. 02 올바른건강생활습관 우리의생명을위협하는질병이근원은주로우리자신에게있다. 건강에대한무관심과태만, 무절제, 과신그리고위험요인을피할수있는방법에대한지식의부족등이질병을초래한다. 올바른건강습관을몸에익혀건강한생활을영위하는것이필요하다. 일평생동안건강한생활습관을길들이기위해노력해야한다. (1) 좋은식습관 1 가공식품, 염장식품, 탄음식의섭취를줄인다. 2 다양한과일과야채를하루 5번이상먹고, 곡물섭취를늘린다. 3 우유는저지방우유를먹도록하고, 콩과생선섭취를늘리고, 기름기가적은고기를선택한다. 3 장 _ 생활습관의개선과관리 19

20 제 3 장 생활습관의개선과관리 4 포화지방, 콜레스테롤, 알코올섭취를줄이고적당히견과류를섭취한다. 5 튀긴음식의섭취를줄인다. (2) 올바른운동방법 1 오랫동안운동을하지않았던사람은심폐기능이나순환기계통의기능이저하되어있는경우가많으므로갑자기격렬한운동을하면몸에무리가올수있다. 맨손체조부터시작하여운동강도와운동시간을늘려나간다. 2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의질병을갖고있는경우는웨이트트레이닝같은무산소운동은순간적인힘을필요로하여오히려해를줄수있다. 3 운동중수분섭취는체온상승을막아주고, 운동효과를증진시킨다. 그러나당분이함유된운동은체력을떨어뜨린다. 스포츠이온음료는운동직후마시는것이좋다. 4 운동은규칙적으로하는것이좋으며, 1회운동시 20분이상은계속해야운동의효과가있고, 운동과운동사이의간격이 48시간을넘지않도록 1주 3회이상, 1회 30분이상운동을한다. 5 적절한휴식없이운동을계속하면운동중연소된노폐물이외부로배출되지못하므로몸에축적되어신체에나쁜영향을줄수있으므로운동한다음날에충분한휴식을취한다. (3) 금연방법 1 담배, 재떨이, 라이터등을모두치운다. 2 금연으로인한이득을생각한다. 3 주변사람들에게금연을선언한다. 4 금연이생활화되기전까지는회식이나술자리를피한다. 5 흡연욕구가생길때반응을지연시킨다. 몇분만지나가면욕구가사라질것이다. 6 식사후바로양치질을하거나물로입을깨끗이씻는다. 7 자신의일에몰두한다든지취미활동을한다. 8 금연하는이유와목적을기록하고, 흡연의유혹이있을때이기록을읽는다. 9 담배대신당근, 오이, 미역이나다시마줄기, 호박씨, 무가당껌, 은단등을씹는다. 20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21 Module 형교재 근육이완체조를한다. 11 샤워나목욕을자주하고, 스트레스가쌓이지않게한다. (4) 건강한음주법 1 술은즐거운분위기에서마신다. 화를풀거나스트레스를해소하기위해음주를할경우과음할수있다. 2 술마시는것을원하지않을때에는마시지않겠다는의사를확실히표현한다. 3 안주와함께술을즐긴다. 안주와함께마셔야위도보호하고덜취한다. 짠안주는먹지않는다. 4 술자리는 1차에서끝낸다. 2차를피할수없는상황이라면중간중간에 1시간이상비알코올성음료를마시며쉬는시간을갖는다. 5 음주량은 2-3잔을넘기지않는다. 맥주, 소주, 위스키모두마찬가지다. 6 술을매일마시지않는다. 특히과음한후에는 2-3일간휴식을취한다. 7 독한술은희석해마신다. 술마시는중간에음료수를같이마신다. 8 많이이야기하고자주움직인다. 술은가능하면천천히마신다. 9 진통제나수면제, 당뇨병관련약물과함께음주하지않는다. (5) 직무스트레스관리 1 스트레스의원인을찾는다. 2 짧은산책도긴장된기분을가라앉힐수있으므로가벼운마음으로운동을한다. 3 건전한식사는매일매일의스트레스에대처할수있는에너지를공급한다. 4 자신이할수있는일의한계를정한다. 5 웃음은긴장을푸는데효과가크다. 6 여유시간을활용한다. 좋은책을읽거나영화를감상한다. 7 휴식은평온한마음을가져온다. 마음을가라앉힐수있는취미활동을갖는다. 명상, 기도, 깊고느린심호흡도도움이된다. 8 긍정적으로생각한다. 9 필요하면도움을청한다. 스트레스로일이제대로안되고사는게힘들어질때정신 3 장 _ 생활습관의개선과관리 21

22 제 3 장 생활습관의개선과관리 건강전문가를찾아도움을청하는것이좋다. 도움을얻는것은나약함의표시가아 니다. 도움은올바른판단을내리는데힘이된다. 22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23 제 3 장 이장에서꼭기억해야할포인트 p o int - 과일과야채를충분히섭취하고가공식품과고지방음식의섭취를줄인다. - 1주 3회이상, 1회 30 분이상규칙적으로운동한다. - 담배는건강에가장위험한인자이다. 간접흡연의유해성도크므로꼭금연한다. - 지나친음주를피하고, 건전한음주법을생활화한다. 1회음주량은 2~3 잔을넘기지않는다. - 긍정적인사고, 충분한휴식, 취미생활등으로스트레스를해소한다.

24 연습문제 Exercises 1. 생활습관병을일으키는원인을설명하시오. 2. 생활습관을평가하는목적을설명하시오. 3. 건강을위하여생활습관을개선하고관리하기위한방법을설명하시오. 24 생활습관과건강 Ⅱ( 평가와관리 )

25 참고문헌 1. 김영임외 5인. 사업장을통한건강증진사업의추진전략과프로그램개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건강증진기금사업지원단 서울특별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서울시민을위한건강증진프로그램 Hart LK, Freel MI, Milde FK. Fatigue. Nurs Clin North Am 1990, 25(4): Green LW, Kreuter MW. Health Promotion Planning-An Educational and Ecological Approach 오상용외 5인. 근로자뇌심혈관질환예방을위한생활습관병위험도평가및사업장내건강증진시스템구축방안. 한림대학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직장에서뇌 심혈관질환예방을위한실무형발병위험도평가및사후관리지침. KOSHA-CODE 김영임, 정혜선, 배경희. 건강증진이론과적용. 에피스테메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건강생활, 이렇게하자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건강재테크 서문자, 박영임, 유재순, 김인자. 건강증진과건강교육. 수문사 윤순녕외 7인. New 건강증진. 수문사 정혜선. 가임기직장여성건강증진프로그램교육매뉴얼. 보건복지부, 인구보건복지협회 최은진외 6인. 건강증진-계획과전략. 계축문화사 참고문헌 25

26 이교재를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허락없이부분또는전부를복사, 복제, 전제하는것은저작권법에저촉됩니다. 생활습관과건강 Ⅱ ( 평가와관리 ) H-S-W05-04 집필자 : 정혜선 ( 가톨릭대학교 ) 편 초 집 : 교육미디어실 판 :2007 년 11 월 개정판 :2010년 3월발행인 : 노민기발행처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인천광역시부평구구산동 34-4 TEL (032) FAX (032) 제작 : 신생커뮤니케이션 TEL (02) 고객불편신고대표전화 전화번호 : 팩스번호 :

27 보건분야 - 교육자료 교육문화 생활습관과건강 Ⅱ ( 평가와관리 ) 인천광역시부평구구산동 34-4 Tel Fax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B4E3B9E8B0A1B0DD3033303830322DB9E8C6F7C0DAB7E12E687770> 담배가격과 건강증진 - 1. 서론: 담배값 을 다시 보기 - 1 - 2. 고령사회( 高 齡 社 會 )와 고흡연율( 高 吸 煙 率 ): 위기의 복합 1) 과소평가되어 있는 담배 피해 - 2 - - 3 - 건 강 위 해 암, 만성호흡기계질환, 심혈관계질환의 지연 위험 등 급성호흡기계질환, 천식발작, 태아 영향, 심혈관계질환 조기 위험 등 흡연 시작 15-20년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3 관과운동, 금연, 과도한음주회피등과같은평소자신의건강관리를얼마나잘하는가가상당히중요하다는것을말해준다. 그럼지금부터는우리나라주요만성질환별로이러한질환이얼마나발생하고있고, 그러한질환이발생하는원인에대해자세히알아보기로하자. 하게증가하는인구의노령화라고할수있다. 급성질환이줄어들 122 한국의사회동향 212 _ 건강 서구형질환이증가하고있는한국 요약 암, 심혈관계질환, 대사증후군은우리나라국민의주요사망원인을차지하고있다. 운동부족과과잉영양, 비만이늘어남에따라암중에서도대장암, 유방암과같은서구유럽형암이증가하고있으며, 심혈관계질환중에서는심장질환이증가하고있다. 운동부족, 과잉영양으로인한비만인구증가는이상지혈증, 당뇨병이나내당능장애및고혈압등이함께동반되어나타나는대사증후군을증가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C3D6C1BEBAB8B0EDBCAD5FB4E3B9E8B0A1B0DDC0CEBBF3B0FA20C0E7BFF8C8B0BFEBB9E6BEC82E687770>

<C3D6C1BEBAB8B0EDBCAD5FB4E3B9E8B0A1B0DDC0CEBBF3B0FA20C0E7BFF8C8B0BFEBB9E6BEC82E687770> 90 흡연율 (%) 80 70 60 50 40 30 1992 1994 1996 1999 2000 2001 2002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14 12 10 흡연율 (%) 8 6 4 2 0 1992 1994 1996 1999 2000 2001 2002 20 대 30 대 40 대 50 대 60 대이상 흡연율 (%) 50 45 40 35 30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2013여름시론(3-5)

2013여름시론(3-5) 2013 Vol.7 No.3 & CONTENTS 04 06 10 20 26 32 38 44 52 56 62 68 74 04 05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特 輯 특집Ⅱ 특정 전문직 종사자의 안전보건 이슈 특집Ⅱ 10) 11) 운송산업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연구는 디젤연소 한 56세 근로자로서

More information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20C5EBB0E8B0E1B0FA E687770> 보도자료 담 당 과 통계청인구동향과 담당과장 박 경 애 담당사무관 이 지 연 전화번호 (042)481-2250,2251 이자료는 2007년 9월 21일조간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이자료는통계청홈페이지 (www.nso.go.kr) 에도있습니다. 2006 년사망및사망원인통계결과 2007. 9. 이자료는우리나라국민이통계법과호적법에따라전국의읍 면 동사무소및시 구청 (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 2010- 건강한사업장을위한음주예방프로그램매뉴얼개발 강경화 ( 재 ) 한국음주문화연구센터 < > Ⅰ. 1 1. 1 Ⅱ. 4 1. 4 1) 4 2) 5 2. 7 3. 11 1) 11 2) 14 Ⅲ. 18 1. 18 1) 18 2) 19 3) 22 4) 23 5) 25 6) 25 7) 26 2. 27 1) 27 2) 27 - i - 3) 28 4)

More information

공표일자 : 2018 년 12 월 14 일 제정자 :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 3 - - 4 - - 5 - - 6 - - 7 - 건강잠재위험도작성 건강증진요구도산출 건강증진활동도산출 건강증진지수산출 근로형태, 업무상질병발생현황등분석 필요한건강증진활동의정도를평가 사업장건강증진활동추진상태를평가 요구도대비추진 상태를계량화 - 8 - 건강 잠재 위험도 전체 근로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한국인의사망원인구조변동추이 김부연 * < 요약 > 이연구는통계청의 DB(www.nso.go.kr) 에수록되어있는사인별사망수를사용하여, 1983년부터 2003년까지우리나라사망원인구조의변동추이를관찰하였다. 주요사인구조는성별에따라달라지는데, 남자에서는신생물, 순환기계질환, 외부요인에의한사망비중이크고, 여자에서는순환기계질환, 신생물, 달리분류되지않은증상징후로인한사망비중이크다.

More information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준고령자 : 50 세이상 55 세미만 65 세이상인자 : 노인에대한복지도모대상으로규정 60 세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준고령자 : 50 세이상 55 세미만 65 세이상인자 : 노인에대한복지도모대상으로규정 60 세 호남지방통계청사회조사과 과장 : 박종원 (062.370.6101) 사무관 : 정정묵 (062.370.6130) 담당자 : 김소현 (062.370.6174) 2011 년광주 전남고령자의삶 법령 고용상연령차별금지및고령자고용촉진에관한법률시행령 ( 제 2 조 ) 노인복지법 ( 제 28 조 ) 국민연금법 ( 제 61 조 ) 고령자또는노인의범위 고령자 : 55 세이상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l 0 0 l P R O J E C T 주간의 식이/운동요법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내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l 0 0 l P R O J E C T 주간의 식이/운동요법 중재 프로그램을 통하여 직장 내 대사증후군 유병률을 감소시키고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고자 본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대사증후군이란 0 국민건강지식센터 대사증후군 교육자료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께 하는 출연사 삼성생명 교보생명 한화생명 동양생명 신한생명 흥국생명 미래에셋생명 라이나생명 AIA생명 알리안츠생명 동부생명 푸르덴셜생명 KDB생명 ING생명 PCA생명 BNP파리바카디프생명 우리아비바생명 KB생명 국민건강지식센터와 함 께 하 는 허리둘레 -5% 줄이기 대사증후군이란?

More information

........01~11

........01~11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국립암센터 호스피스완화의료사업과 장윤정 국가암관리사업 암진단 말기암 진단 사망 항암치료 완화의료 사별관리 암예방 검진 재가암환자사업 말기암환자 완화의료 암등록 치료비지원 완화의료=증상완화+죽음+사별 Ref) Cancer Control knowledge into action ; palliative care, WHO 2007 호스피스=죽음 가까이의 집중적인 돌봄

More information

멀리하세요, 의위험요소! 지켜주세요, 올바른식생활습관! 9 가지건강수칙으로을막을수있습니다 꾸준한정기검진으로을예방할수있습니다 성인을위한식생활지침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고지방식사 비만 흡연 연령 고혈압은뇌졸중의가장큰원인이며, 심장마비의원인으로도작용하기때문에반드시관리가필

멀리하세요, 의위험요소! 지켜주세요, 올바른식생활습관! 9 가지건강수칙으로을막을수있습니다 꾸준한정기검진으로을예방할수있습니다 성인을위한식생활지침 고혈압 당뇨병 콜레스테롤 고지방식사 비만 흡연 연령 고혈압은뇌졸중의가장큰원인이며, 심장마비의원인으로도작용하기때문에반드시관리가필 , 생명을 위협하는 무서운 병입니다! 스스로 관리 시리즈 1 한국건강관리협회 주요 학술조사 연구활동 국민건강증진 공헌 사회 건강증 진 보건 교육 업 사 국 제 지 료 건의 보 원 심혈관 질환이란 무엇일까요? 은 갑자기 찾아와 생명을 위협하는! 자신의 건강을 살피고, 발병 즉시 생명을 잃을 수도 한국건강관리협회 전국 시 도지부 있습니다. 2009년 25,838명이

More information

노인건강운동의효과와정책적함의 (3) 개만성질환중에서당뇨병과관절염으로인한건 강관련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 고있고, 60~69 세의경우디스크로인한건강관련 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고있어, 연령대별로다양한만성질환이건강관련삶의질 에영향을주고있음을알수

노인건강운동의효과와정책적함의 (3) 개만성질환중에서당뇨병과관절염으로인한건 강관련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 고있고, 60~69 세의경우디스크로인한건강관련 삶의질이 로가장낮은점수를보이고있어, 연령대별로다양한만성질환이건강관련삶의질 에영향을주고있음을알수 노인건강운동의효과와정책적함의 The Effect and Policy Implication of Elderly Fitness Programs 고숙자한국보건사회연구원부연구위원 고령자를대상으로건강보험검진자료와진료비자료를분석한결과, 30분이상걷기를하지않는고령자는 30분이상걷기를하는고령자보다연간운동미실천관련질병의의료비가 125,303원더높았다. 또한, 개인의특성을모두통제하고운동미실천관련질병의연간의료비에미치는영향을살펴보기위해,

More information

XXXXXX XXXXXX

XXXXXX XXXXXX KEI 2004 RE-13 연구보고서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공성용 이희선 XXXXXX XXXXXX 제1장 서 론 1 2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건강 3 4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건강 5 6 실내공기질 관리제도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제2장 실내공기질과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심 뇌혈관질환예방관리정책의비용 - 편익분석 Cost-benefit analysis of national prevention programs for cardio- and cerebrovascular diseases 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만성병조사팀연세대학교의과대학예방의학교실 Ⅰ. 들어가는말 심 뇌혈관질환은지난 10년간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는추세이지만여전히우리나라에서주요사망원인이다.

More information

주간건강과질병 제 11 권제 4 호 1998년에는 1% 미만이었으나, 21년에는 2.5% 수준으로빠르게증가하고있다 [5]. 심혈관질환의발생률은동일한방법으로지속적으로모니터링하지않으면그변화를알기더욱어려우며, 이때문에질병예방대책을수립하고그효과를평가하기도어렵다. 다만건강보험청

주간건강과질병 제 11 권제 4 호 1998년에는 1% 미만이었으나, 21년에는 2.5% 수준으로빠르게증가하고있다 [5]. 심혈관질환의발생률은동일한방법으로지속적으로모니터링하지않으면그변화를알기더욱어려우며, 이때문에질병예방대책을수립하고그효과를평가하기도어렵다. 다만건강보험청 주간건강과질병 제 11 권제 4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1 효과적인심혈관질환의예방을위한국가적보건정책제안 대한심장학회미래정책연구소오동진, 정익모, 김병옥 *, 김장영, 김현창 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만성질환예방과최수미, 안은미, 강성현, 이강희 * 교신저자 : byungokim@paik.ac.kr, 2-3245-5258 National health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노인약료전문약사분과소개및응시안내 1. 노인약료전문약사역할 가. 노인약료전문약사업무정의및역할 1) 노인약료전문약사의정의 (1) 노인약료전문약사는노인환자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약물치료전반에대한전문적인지식을갖추고노인환자에게최적의약물치료가될수있도록처방검토및중재를할수있는임상약사를의미한다. 2) 노인약료전문약사의역할 (1) 노인환자약물관리업무노인환자의안전하고효과적인약물사용을위해다음의업무를수행한다.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BDC3BBE7C0CCBDB45FC8EDBFACB0FAC0C7BEE0C7B FB0A8BCF6BFCFB7E15FC8B2BFCFB1D52E687770>

<BDC3BBE7C0CCBDB45FC8EDBFACB0FAC0C7BEE0C7B FB0A8BCF6BFCFB7E15FC8B2BFCFB1D52E687770> 시사이슈 흡연과의약품 (1) 저자최혁재경희의료원예제팀장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개요 최근우리나라는세계최고의높은흡연율로인하여담배흡연이국민건강에미치는악영향이상대적으로큰편에속한다. 담배에는중독을일으키는주원인니코틴뿐만아니라타르, 일산화탄소등수많은발암물질이포함되어있으며, 이로인해직간접적으로폐암등의각종암과심혈관질환, 성기능장애를일으킨다. 이는국가건강보험및가계재정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지만흡연의직간접적피해에대한인지및홍보부족으로흡연율이계속떨어지지않고있어그피해의심각성에대한홍보가매우절실한실정이다.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제 187 회 건강검진 제대로 알기 및 100세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 만들기 2013. 3. 20(수) 김지은 고장현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교수 김 지 은 삼성서울병원 건강의학센터 소화기내과 진료교수 학 력 1993.02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2002.02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석사학위취득) 2004.02 경희대학교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hwp

hwp 166(67.8%) 191(67.5%) 58(23.7%) 11(4.5%) 60(21.8%) 7(2.9%) 11(4.0%) 2(.8%) 10(3.6%0 1(.4%) 3(1.1%) 132(53.9%) 69(25.1%) 88(35.9%) 146(53.1%) 17(6.9%) 49(17.8%) 6(2.4%) 7(2.5%) 2(.8%) 4(1.5%) 10(4.1%) 24(8.7%)

More information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32303131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7638295F6D303930372832303132303931322928C3D6C1BE292E687770> http://kostat.go.kr 2012. 9. 13(목) 12:00부터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2. 9. 13(목) 08:30 담당부서 담 당 자 사회통계국 인구동향과 과 장 : 서 운 주 (042.481.2250) 사무관 : 류 성 옥 (042.481.2251) 2011년 사망원인통계 일 러 두 기 이 자료는 통계법과 가족관계등록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7 일반건강검진표_1220 2018년 일반건강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금식 03. 문진표 작성 검진 전날 저녁 9시 이후에는 금식하시기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이보고서는보건복지부에서주관하는국민건강증진기금에의해수행 된것이며, 이보고서에수록된내용은연구자개인적인의견이며보 건복지부의공식견해가아님을밝혀둡니다. 1 2 ɑ 3 SUMMARY 4 ɑ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q q 18 q q q q 19 q q q 20 q q q q 21 q q 22 q q q q 23 q q q q 24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 환자및가족을위한교육소책자 ISBN 978-89-94879-28-4 03510 http://www.dgccvc.or.kr 이상지질혈증 이상지질혈증 Contents... 04 05 06 07 08 09 10 11 12 15 17 콜레스테롤의 정의 콜레스테롤의 분류 이상지질혈증이란? 이상지질혈증의 통계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이상지질혈증의 진단기준 이상지질혈증의 치료목적

More information

주간건강과질병 제 9 권제 8 호 한국인성인에서흡연기여사망비교위험 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흡연폐해예방 TF 김윤아 * Abstract Relative-Risk of Smoking-Attributable Mortal

주간건강과질병 제 9 권제 8 호 한국인성인에서흡연기여사망비교위험 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흡연폐해예방 TF 김윤아 * Abstract Relative-Risk of Smoking-Attributable Mortal 한국인성인에서흡연기여사망비교위험 질병관리본부질병예방센터흡연폐해예방 TF 김윤아 * *yunaghim@korea.kr/043-719-7635 Abstract Relative-Risk of Smoking-Attributable Mortality in Korean Adults Smoking & Health Research TF, Centers for Disease

More information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BAD9C0D3335FBFACB1B8BAB8B0EDBCAD5FC0CCC1D8C8AB5FBCF6C1A4BFCFB7E E687770> 연구보고서 2016-20-006 www.nhimc.or.kr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2016 NHIS Ilsan Hospital National Health Insurance Service Ilsan Hospital 연구보고서 2016-20-006 한국인치매환자의암발생에관한연구 이준홍 이지은 김동욱 본연구보고서에실린내용은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의공식적인견해와다를수있음을밝혀둡니다.

More information

NYPI YOUTH REPORT VOL.48 _ 213. 12 www.nypi.re.kr 발행일 213. 12. 24 발행인 이재연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층 전화 2188-88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NYPI YOUTH REPORT VOL.48 _ 213. 12 www.nypi.re.kr 발행일 213. 12. 24 발행인 이재연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층 전화 2188-88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청소년 건강 표준모델 개발 방안 연구 Vol.48 _ 213. 12 Ⅰ 임희진 연구위원 NYPI YOUTH REPORT VOL.48 _ 213. 12 www.nypi.re.kr 발행일 213. 12. 24 발행인 이재연 발행처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주 소 서울시 서초구 태봉로 114 교총빌딩 9/1층 전화 2188-88 팩스 2188-8869 제 작 계문사 NYPI

More information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행정학석사학위논문 공공기관기관장의전문성이 조직의성과에미치는영향 년 월 서울대학교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유진아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210 법학논고제 50 집 ( ) 경북대학교법학연구원 법학논고 제 50 집 (2015.05) 209~236 면. Kyungpook Natl. Univ. Law Journal Vol.50 (May 2015) pp.209~236. 주제어 : 산업재해보상보험, 급여지급체계, 업무상재해, 휴업급여, 장해급여, 상병보상연금, 중복급여, 급여의조정 투고일 : 2015.04.30 / 심사일 : 2015.05.15

More information

02-급식 매뉴얼

02-급식 매뉴얼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02-급식 얼뉴매 20071. 21. 3 41: 6 MP 이 페 5 지 4 1cam PH 51003 A_ 2800IPD 100IPL W 손쉽게 제공할 수 있는 오전 간식 메뉴와 적정 급식 분량은? 우유는 1팩(200 )이 약 125칼로리 정도를 공급하므로 1팩 만으로도 오전 간식의

More informa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VOL.13 No.4 2011 08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CONTENTS XXXXXX XXXXXX 2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3 XXXXXXXXXXXXXXX XXXXXXXXXXXXXX 4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5 6 Journal of Disaster Prevention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동맥경화증위험요인 심순화계위험과의관련성높음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동맥경화증위험요인 심순화계위험과의관련성높음 심혈관계구조 심혈관계는두개의심방과심실로이루어진심장, 혈관, 혈액으로구성 심장에서박출되어나온혈액은체순환계와폐순환계를거침 폐순환 ( 소순환계 ) : 우심실 폐동맥 폐정맥 좌심방 체순환 ( 대순환계 ) : 좌심실 대동맥 대정맥 우심방 심장의구조와혈액의이동 이상지질혈증 (Hyperlipidemia) 혈액내 TC 이나 TG 수치가증가되어있는상태 고지혈증은죽상동맥경화

More information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고 지혈증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더욱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의 심혈관 질환 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심장질환은 2~3 배, 뇌혈관질환은 2~4배, 대동맥꽈리 (류)는 10~13배 등으로 증가된다. 기침과 가래 때문에 고생을 하면서도 입

급격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고혈압, 고 지혈증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더욱 금연해야 한다. 흡연자의 심혈관 질환 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심장질환은 2~3 배, 뇌혈관질환은 2~4배, 대동맥꽈리 (류)는 10~13배 등으로 증가된다. 기침과 가래 때문에 고생을 하면서도 입 삼성 당뇨소식 당뇨병 여성의 임신에 대한 당뇨병 관리와 No. 188 2010. 5 산과적 관리 발행 : 삼성서울병원 당뇨교육실 주소 : 서울시 강남구 일원동 50번지(우:135-710) 전화 : 3410-2138 삼성의료원 담배 중독 - 김광원(내분비-대사내과 교수) - 금번 호에서는 김광원 교수님이 집필하 신 책자 "건강하세요" 의 본문 중에서 '담배 중독'편을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 OECD Health Statistics 2016 CONTENTS Ⅰ 건강상태 12 Ⅳ 보건의료이용 82 Ⅱ Ⅲ 1. 기대수명 2. 영아사망률 3. 암에의한사망률 4. 뇌혈관질환에의한사망률 5. 허혈성심장질환에의한사망률 6. 호흡기질환에의한사망률 7. 자살에의한사망률 8. 본인의건강상태가양호하다고생각하는비율보건의비의료결정요인 46 9. 주류소비량 10. 흡연인구비율

More information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 학술연구용역과제최종결과보고서 과제번호 색인어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국문 영문 고혈압연구를통한안산 안성코호트자원활용연구모델구축사업 기관명소재지대표 서울대학병원서울시종로구오병희 성명소속및부서전공 주관연구 책임자 이해영서울대학병원내과 연락처 이메일 발주부서 부서명 생물자원은행과 담당자 연구비 천원 연구기간 총참여연구원 명 책임연구원 명 연구원 명 연구보조원 명보조원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건강친화개념도입과 건강도시조성을위한전략연구

건강친화개념도입과 건강도시조성을위한전략연구 건강친화개념도입과 건강도시조성을위한전략연구 < 제목차례 > - i - - ii - - iii - - iv - < 표차례 > - v - - vi - - vii - - viii - < 그림차례 > - ix - - x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More information

<BCF6C1A42D F 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C0CEBCE2BABB292E687770>

<BCF6C1A42D F 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8C0CEBCE2BABB292E687770> http://kostat.go.kr 2013. 9. 25( 수 ) 12: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3. 9. 25( 수 ) 09:3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인구동향과 담당자과장 : 이재원 (042.481.2250) 사무관 : 송준행 (042.481.2251) 2012 년사망원인통계 일러두기 이자료는통계법과가족관계등록등에관한법률에따라전국의읍

More information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기관고유연구사업결과보고 μ μ 해당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 의뢰부서 과제의뢰의뢰총 Sample reaction 수책임자건수 sample수 (Assay * sample수 ) 암코호트과 성ㅇㅇ 1 936 31,824 기능유전체연구과 이ㅇㅇ 1 948 11,376 유방암연구과 이ㅇㅇ 1 344 344 폐암연구과

More information

2 0 1 2 3 2012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 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DBCF6C1A42E687770>

< B3E25FBBE7B8C1BFF8C0CEC5EBB0E85FB0E1B0FA2DBCF6C1A42E687770> http://kostat.go.kr 2011. 9. 8( 목 ) 12:00 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보도자료 배포일시 2011. 9. 8( 목 ) 09:00 담당부서 사회통계국인구동향과 담당자 과장 : 서운주 (042.481.2250) 사무관 : 류성옥 (042.481.2251) 2010 년사망원인통계결과 일러두기 이자료는통계법과가족관계등록등에관한법률에따라전국의읍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17 암검진표_1220

2017 암검진표_1220 2018년 암 검진 안내 최근 10년간 본인의 검진결과 확인 건강정보전문 포털사이트 (http://hi.nhis.or.kr/건강검진) 국민건강보험 모바일 앱 (M건강보험/검진결과 조회) 건강검진 주의사항 빠르고 정확한 검진을 위하여 반드시 주의사항을 확인하시고 검진 받으시기 바랍니다. 01. 예약 후 방문 검진기관 사정(예약 집중 등)에 따라 예약이 조기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BBEAC0E7BAB8C7E8C1A6B5B52E687770>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ⅰ ⅱ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ⅲ ⅳ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요약 ⅴ ⅵ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1 2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 재활 복지 ) 제 1 장서론 3 4 산재보험제도발전방안에대한연구

More information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aged over 30 years or older had diabetes in 2010. Based on fasting g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aged over 30 years or older had diabetes in 2010. Based on fasting g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Korean Diabetes Association (KDA) /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DIABETES FACT SHEET IN KOREA 2012 SUMMARY About 3.2 million Korean people (10.1%)

More information

< B3E220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C5EBB0E8B0E1B0FA2E687770>

< B3E220BBE7B8C120B9D720BBE7B8C1BFF8C0CEC5EBB0E8B0E1B0FA2E687770> 보도자료 담 당 과 통계청인구동향과 담당과장 박 경 애 담당사무관 이 지 연 전화번호 (042)481-2250,2251 이자료는 2008년 9월 10일조간부터사용하시기바랍니다. 이자료는통계청홈페이지 (www.nso.go.kr) 에도있습니다. 2007 년사망및사망원인통계결과 2008. 9. 이자료는우리나라국민이통계법과가족관계등록등에관한법률에따라전국의읍 면 동사무소및시

More information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 1 - 주제발표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연구책임자맹원재 ( 자연제 2 분과 ) 공동연구자홍희옥 ( 상명대학교겸임교수 ) - 2 - 식품소비구조의변화가국민건강에미치는영향 硏究責任者 : 孟元在 ( 自然第 2 分科 ) 共同硏究者 : 洪熙玉 ( 祥明大學校兼任敎授 ) 1. 서론 2. 연도별식품소비변화추이 - 3 - (g/ / ) 1970 1980 1990

More information

조사방법 조사방법 : 웹설문프로그램개발후진행 조사기간 : 조사대상 : 예방의학회및역학회이사, 유관학회학술이사및연구이사, 기타관련전문가 조사대행업체 : 현대리서치연구소

조사방법 조사방법 : 웹설문프로그램개발후진행 조사기간 : 조사대상 : 예방의학회및역학회이사, 유관학회학술이사및연구이사, 기타관련전문가 조사대행업체 : 현대리서치연구소 전문가조사결과 조사방법 조사방법 : 웹설문프로그램개발후진행 조사기간 : 2012.09.11-10.12 조사대상 : 예방의학회및역학회이사, 유관학회학술이사및연구이사, 기타관련전문가 조사대행업체 : 현대리서치연구소 조사항목 중점대상질환및연구주제 전문인력및신진연구자양성방안 조정위원회 (steering committee) 및실행위원회 의운영방안 특수집단코호트의연구주제

More information

hwp

hwp 심사위원 심사위원 심사위원 인 인 인 - i - - ii - - iii - - iv - - v - Ⅰ. 서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항목 건강하지못하다 주관적구강상태 보통이다

More information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IL-1β, IL-1RN, IL-8, MUC, NAT, GST 등 ) l l l α β α β β α β β α β 목적 (Background/Aims): 위암의가족력과 Helicobacter pylori 감염은각각위암발생의위험인자로알려져있으나,

More information

질병관리의개념과국내현황 이진석

질병관리의개념과국내현황 이진석 질병관리의개념과국내현황 이진석 순서 1. 국내만성질환유병현황 2. 만성질환관리의개념 3. 국내만성질환관리정책과현황 4. 대구시고혈압 당뇨관리사업사례 국내만성질환유병현황 우리나라의주요사망원인 암유병률 ( 인구 10 만명당 ) 만성질환유병현황 (1) 고혈압유병률 당뇨병유병률 만성질환유병현황 (2) 만성질환유병현황 (3) 뇌졸중유병률 허혈성심질환유병률 만성질환유병현황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제 2 차 (2013~2015) 어린이식생활안전관리종합계획 2012. 9 목 차 추진배경 1 주요성과와반성 3 정책과여건 11 추진체계 16 세부추진과제 21 1. 어린이기호식품안전판매환경조성 23 1-1.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지정및관리강화 26 1-2. 어린이기호식품판매환경개선 30 2. 어린이식생활안심확보를위한안전공급체계구축 39 2-1. 어린이단체급식의안전관리및품질개선

More information

연구_ _한국인의건강.hwp

연구_ _한국인의건강.hwp 연구보고서 2006-04 한국인의사망과질병및의료이용의 요인분석과정책과제 김혜련강영호박은자최정수이연희김영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머리말 건강정책의궁극적인관심대상은건강수준의향상이다. 건강수준을나타내는대표적인지표는사망 (mortality) 과질병 (morbidity) 수준이다. 그리고건강수준을제고하기위한과정과수단으로적절한의료이용을들수있다. 최근에는의료이용에서의형평성과함께건강수준의향상을통해인구노령화와만성질환증가에따라급증하는의료비부담을효과적으로감소시키기위한건강증진과질병예방관리에대한관심이전세계적으로높아지고있으며,

More information

3 콜레스테롤섭취를제한합니다. 달걀노른자는주 2회이하로드시고흰자는드셔도무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많이들어있는오징어, 생선알, 내장종류등은섭취를제한하시기바랍니다. 4 섬유소를충분히섭취합니다. 콩류, 신선한야채, 해조류의섭취를늘리고과일은적당량먹도록합니다. 5 조리시에주의합니다

3 콜레스테롤섭취를제한합니다. 달걀노른자는주 2회이하로드시고흰자는드셔도무방합니다. 콜레스테롤이많이들어있는오징어, 생선알, 내장종류등은섭취를제한하시기바랍니다. 4 섬유소를충분히섭취합니다. 콩류, 신선한야채, 해조류의섭취를늘리고과일은적당량먹도록합니다. 5 조리시에주의합니다 생애전환기건강진단 www.nhic.or.kr 고지혈증 고지혈증이란혈액속에지방성분이높은상태를말합니다. 일반적으로총콜레스테롤이 240mg/ dl을넘거나중성지방이 200mg/ dl이상일때고지혈증이라고합니다. 어떤증상이나타나지는 않지만혈중콜레스테롤이나중성지방의증가가동맥경화, 고혈압, 심혈관계질환등의위험 요인이될수있습니다. 고지혈증은가족성고콜레스테롤혈증처럼유전적요인에의해발생할수있으며콜레스테롤함량이높은음식물,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II. 기존선행연구

II. 기존선행연구 수익용부동산의임대수익영향요인에관한연구 I. 서론 II. 기존선행연구 Ⅲ. 실증분석모형및자료 yit = a + b xit + ui + eit yit = ( a + ui ) + b xit + eit α α cov( it, i ) 0 x u = cov( x, ) 0 it u i ¹ H : cov( x, u ) = 0 0 H : cov( x, u ) ¹ 0 1 it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7장 심혈관계 질환

7장 심혈관계 질환 7 장심혈관계질환 1. 심혈관계의구조와기능 1) 심장의구조와기능 (1) 심장의구조와기능 심장동영상 1 심혈관계의기능 : 심장으로부터나온혈액을혈관을통해온몸에공급하여산소, 수분, 영양소를세포에전달세포내대사에의해생성된이산화탄소, 노폐물을배설하도록이동시킴. 심장은좌우폐사이에있으며, 좌, 우심방과심실의 2 방 2 실구조 좌심방과좌심실사이에는이첨판, 우심방과우심실사이에는삼첨판존재혈액의역류방지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수준및의료이용실태 사회경제적생활실태 주관적건강상태 건강상태가 좋음또는매우좋음이라고응답한비율은 로비장애인의 에비해 낮았으며 특히우울감경험률 자살생각률은비장애인에비해 배이상높았으며연령이높을수록심각한것으로나타났다 전반적생활만족도에대한긍정적응답율은지난 년실태조사이후지속적으로개

수준및의료이용실태 사회경제적생활실태 주관적건강상태 건강상태가 좋음또는매우좋음이라고응답한비율은 로비장애인의 에비해 낮았으며 특히우울감경험률 자살생각률은비장애인에비해 배이상높았으며연령이높을수록심각한것으로나타났다 전반적생활만족도에대한긍정적응답율은지난 년실태조사이후지속적으로개 실태조사주요연혁 법적근거 장애인복지법제 조 보도자료 4 월 20 일 ( 월 ) 조간 (4.19.12:00 이후보도 ) 장애추정인구는 273 만명, 인구 1 만명당 559 명수준 - 2014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발표 - 전체장애인 10 명중 4 명이 65 세이상, 장애인가구의 24.3% 가 1 인가구 장애인의복지욕구와관심이빠른고령화로인해소득보장에서의료보장으로점진적변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YEMNQZEWSOVU.pptx

Microsoft PowerPoint - YEMNQZEWSOVU.pptx Carbohydrate & CVD 가톨릭대학교서울성모병원 영양팀노민영 Contents 당뇨병과심혈관질환 탄수화물 (carbohydrate) 탄수화물과심혈관질환 1) 섭취량 (intake amount) 2) 유형 (type) 3) 질 (quality, glycemic index 또는 load) 4) 섬유소 (dietary fiber) 결론및제언 당뇨병과심혈관질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Contents Chapter 1. 오리엔테이션 (운동을 왜 하는가? ) Chapter 2. 자세, 평가, 운동의 기본원리와 실습 Chapter 3. 심폐지구력/근력운동프로그램의 실제와 적용 Chapter 4. 유연성/이완 운동프로그램의 실제와 적용 Chapter 5. 영양과 체중조절 프로그램의 실제와 적용 Chapter 6. 운동과 정신, 사회, 문화 건강의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