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D F736F F D20B1E2C8B9BDC3B8AEC1EE2DB9DABDC2C3A2>
|
|
- 효빈 섭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분야의최근기술동향 박승창 유오씨 u-media Lab/ 수석연구위원 본고는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분야의최근기술동향을분석하였다. 가상현실기술이인공현실, 사이버공간, 가상세계, 가상환경, 합성환경, 인공환경등으로각각호칭되는이유는주요구성기술에서센서, 통신망, 컴퓨터, 메모리, 입출력장치, 디스플레이, 콘텐츠, 서비스부품들로세분화되면서특히콘텐츠와인체착용형태의도구들이인체의피부, 두뇌, 5가지감각기관에직접어떤자극을주기도하고, 인체의욕구와표현에반응하기도해야하는특수성때문이다. 따라서, 이분야의제품과서비스를사용하는개인이나집단은각자중독성, 자극성, 충동성에관한윤리적대응이선행되어야한다. 이에, 본고는가상현실 / 증강현실기술부문, 컴퓨터그래픽스 (CG) 부문, 3D홀로그램 /UHD 콘텐츠부문의기술들의동향과발전방향을전망한다. I. 서론 가상현실은어떤특정한환경이나상황을컴퓨터로만들어서, 그것을사용하는사람이마치실제주변상황및환경과상호작용을하고있는것처럼만들어주는인간-컴퓨터사이의인터페이스이다. 따라서, 가상현실기술은인공현실 (Artificial Reality), 사이버공간 (Cyberspace), 가상세계 (Virtual Worlds), 가상환경 (Virtual Environment), 합성환경 (Synthetic Environment), 인공환경 (Artificial Environment) 이라고도호칭된다. 이것들의사용목적은사람들이일상적으로경험하기어려운환경을직접체험하지않고서도그환경에들어와있는것처럼보여주고느끼면서조작할수있도록서비스와콘텐츠를제공해주는것이다. 응용분야는교육, 게임, 고급프로그래밍, 원격조작, 원격위성표면탐사, 탐사자료분석, 과학적시각화 (Scientific Visualization) 등이다 [1]. 구체적사례로서, 탱크 / 항공기의조종기술훈련, 가구의배치설계, 수술실습, 게임과오락같이다양하다. 가상현실시스템에서는인간참여자와실제 가상작업공간이하드웨어기기와 * 본내용은박승창박사 ( , scpark39@naver.com)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2
2 기획시리즈 -VR AR 인터페이스로상호연결된다. 또한, 가상환경에서일어나는일을참여자가주로시각으로느끼도록하며, 보조적으로청각 / 촉각 / 후각을사용한다. 이런시스템은사용자의시점이나동작의변화를감지하여그에대응하는적절한변화를가상환경에제공할수있다. 그러므로사용자의현장감을높여주기위해서입체표시장치, 두부장착표시장치 HMD(Head-Mounted Display) 의 Effector 등을사용하며, 사용자의반응을감지하기위해서데이터장갑 (Data Glove), 두부 (Head) 위치센서를사용한다. 그렇지만, 가상현실이주는사용자에게관한부작용, 공해, 오용 / 남용 / 악용되는경우가발생하고있고사용자의민원이제기되고있기때문에최근한국 VR 협회는법무법인 KCL 의고문변호사를협회법률고문으로위촉했다. 실제로, 가상현실 (VR) 산업은이전에존재하지않던첨단기술기반영역이면서새로운산업생태계의조성, 해외진출및글로벌협업활동이필요해지면서그법률적한계가드러나고있다. 이에, 한국 VR 협회는법률적전문성을확보하고, 급변하는 VR 산업환경을적시에뒷받침하는데필요한법률검토를통해서회원사및 VR 산업분야종사자들의불필요한손실과피해를예방할전략이다 [2]. 가상현실의역기능측면에서, 최근부산경찰청사이버수사대가아동성학대온라인게임의한국어판을제작하여유포한이 OO(20) 씨와사이트운영자 2 명을 아동 청소년의성보호에관한법률 위반혐의로불구속입건한사건이발생했다. 이 실비키우기게임 은일본에서 노예와의생활 ' 이란제목으로제작된미소녀육성시뮬레이션게임으로서, 게임진행자가주인으로가상현실에서미소녀인주인공실비를성적노예로만들어성행위를하는내용의게임이다. 이는청소년들에게비정상적인성적충동을일으킬우려가많다 [3]. 이렇듯, 가상현실 / 증강현실은그콘텐츠와서비스가사유화또는독재화되어범죄, 폭력, 중독같은정보통신윤리의결핍이나인간성의부족을유발하고, 인간의두뇌와지능을마비시키거나지워지지않는 ( 삭제불가 ) 기억이되어각종정신질환을일으킬우려도있다. 이에, 법적인규제와윤리적절제, 가정 / 사회 / 학교의교육, 경고문의게재가요구되는가상현실 / 증강현실분야의최근기술동향들을소개하고, 그발전방향을전망한다. II.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기술 세계적인기술자, 학자와개발자가모두가상현실 / 증강현실기술이거의 현실 = 가상 수준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
3 까지발전할것을예측하고있는가운데, 미국의전기차업체테슬라와민간우주개발기업스페이스 X 의최고경영자 (CEO) 인 엘론머스크 역시미래의가상세계가현실세계와구분할수없는수준까지발전할것이라는견해를발표하면서인공지능 (AI) 으로인한인류의파멸을막을방안을마련하기위해 2015 년 12 월실리콘밸리스타트업투자사인와이컴비네이터샘알트만회장및전문가들과함께 10 억달러 ( 약 1 조 1,300 억원 ) 를투자하여인공지능 (AI) 연구그룹을창립하였다 [4]. 그러나, 가상현실이보급되는측면에서대한민국공군은 2016 년 6 월 2 일공군헌병단에서신기술인가상현실을적용한 VR 범죄예방교육 ' 을최초로도입하였다. 공군은수강생이특수안경과헤드셋을착용하고각종군내사건사고현장을 3 차원으로구현하는가상현실을통해서범죄에대처하고예방하는교육을실시했으며, 이러한 VR 교육을위해공군헌병단은대구시영진전문대가상공학센터와협업을통해가상현실체험교육콘텐츠인 성폭력예방 360 도 VR 영상 ' 도제작했다. 공군은시범운영을거쳐 2016 년하반기부터간부양성과정, 대대장과정, 초급참모과정에 VR 범죄예방교육을도입하기로하였다 [5]. 최근가상현실 (VR) 기술은디지털콘텐츠, 디스플레이, 소프트웨어, 그래픽프로세서, 마이크로프로세서, 메모리, 입출력드라이버, 시청각착용장치, 보조장치, 서비스가구성되는융 / 복합기술로서사용자의 5 가지감각과두뇌의인지작용에필요한기계적 / 소재적 / 디자인 ( 외관 ) 요소들을갖추는방향으로개발되고있다. 특히, 정보 / 통신 / 제어 / 계측용도로채용되는하드웨어의부품들이작동하는대용량, 초고속처리, 무선전송외에도소프트웨어와펌웨어의기능에의해기록, 변환, 재생, 관리되는디지털콘텐츠에들어있는내용의구성, 흐름 ( 시나리오 ), ( 색, 빛, 음악, 음향 ) 표현, 주제, 재생시간, 재생품질이중요하기때문에점차가상현실 / 증강현실기술은인체의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자극하는기술들로진화하고있다. 또다른사례로서, 미국의 AMD 는컴퓨텍스 2016 행사를개최하여자사의폴라리스아키텍처 (Polaris Architecture) 기반라데온 (Radeon) RX 시리즈그래픽카드및관련제품전략을발표하였다. [ 그림 1] 은라데온 RX 480 인데, 이 4GB 제품은 199 달러의가격에서프리미엄급의가상현실성능을제공하고, 사용자가 이 2 개의그래픽카드로크로스파이어시스 [ 그림 1] AMD 의 RADEON RX480 Graphic Card 4
4 기획시리즈 -VR AR 템을구성할경우에 500 달러에프리미엄급의가상현실환경을구축할수있다 [6]. 가상현실 / 증강현실이보급되는또다른사례로서, 미래창조과학부는 2016 년 5 월 30 일 ( 월 ) 에 VR 기술과관광, 게임 체험, 방송 / 영상산업과융합신산업육성을위해 VR 콘텐츠개발지원사업을추진한다. 특히, 미래창조과학부는국내에서도가상현실산업이이동통신 (5G) 기술의발전과저가형 HMD 출시로본격적인개화기를맞고있으며, 이미 ICT, 방송, 게임의글로벌기업들이 HMD 및관련플랫폼을통해 VR 게임, VR 테마파크같은신시장창출및산업생태계의선점을위해노력중이라는판단을갖고있다. 이에, 2016 년공모사업은 가상현실관광체험관구축, 엔터테인먼트분야콘텐츠개발등 2 개로서콘텐츠기업과시뮬레이터기업, 테마파크같은공간사업자, 방송통신사등이협업 ( 컨소시엄 ) 형태로참여하도록정해가상현실생태계의선순환발전을유도할방침이다 [7]. 아울러, 최근에삼성전자가스마트폰으로 VR 콘텐츠를즐길수있는환경을조성하겠다는목표를가지고 VR 전용카메라 기어 360 과함께 갤럭시 S7 과 갤럭시 S7 엣지 (Edge) 를개발하여출시했으며, 이두가지제품의해상도는 에달한다. 디스플레이와테두리가맞닿는지점인베젤 (Wesel) 이 0.78mm 에불과해서몰입도가높은특징을갖고있고, 특히갤럭시 S7 에는다른스마트폰에선볼수없는 히트파이프 부품을탑재하여고화질콘텐츠를재생할때에스마트폰이뜨거워지는문제를해결하였다 [8]. AR 분야에서도마이크로소프트가 AR 기기홀로렌즈를뒷받침하는플랫폼 윈도홀로그래픽 (Windows Holographic) 을개방했다. 여기에서홀로렌즈플랫폼은협력사들이가격이나폼팩터에서자유롭게개발할수있는기반이어서윈도협력사인에이수스, HTC 가마이크로소프트의기술을사용하여 AR, VR 기기를개발할수있다. 홀로렌즈헤드셋은현실세계위에 VR 물체나콘텐츠를덧씌운다. 가상사물이투명디스플레이레이어로투사되므로, 오큘러스리프트같은 VR 기기와는다르게사용자가홀로렌즈를착용하고서도주변의현실사물을볼수있다. 윈도홀로그래픽은홀로그래픽쉘, 인터랙션모델, 지각 API, 엑스박스라이브 (Xbox Live) 서비스를포함한다 [9]. 국외산업계의증강현실발전을보면, 최근구글개발자회의 IO 2016 에서구글은 AR 을모바일기기화면에보여주는 프로젝트탱고 를소개하였으며, 3 차원촬영이가능한어안렌즈카메라와움직임, 깊이를감지하는센서를탑재한세계최초의탱고스마트폰을중국레노보가제조한다. 현재전세계적으로주목받고있는 탱고폰 은교육, 쇼핑, 게임서비스에서사용자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5
5 에게새로운경험들을제공하고있다 [10]. 이러한탱고폰은그카메라로공간크기를측정한뒤 AR 을지원하는가구상점앱을실행하여적당한제품을넣어보며결제할수있다. 신체사이즈를탱고폰으로측정하여가상피팅 (Fitting) 을하면, 매장에서입어보지않고도몸에잘맞고어울리는옷을구입할수있다. 특히, 사용자가탱고로구현한 AR 을 VR 기기로체험한다면강력한경험도구가될수있어서 VR/AR 기술은스마트폰, 웨어러블기기, 자동차, 드론, 로봇, 스마트홈이스마트도시와스마트주거환경으로확산되고사용자 / 소비자가요구하는콘텐츠를공급하면서, 초고속 ( 광 ) 인터넷과 Wi-Fi, Giga-bps 의 5 세대이동통신망 (LTE) 을기반으로한단계더고도화될전망이다. III. 컴퓨터그래픽스 (CG) 기술 다양한영화와 AR, VR 에채용되고있는컴퓨터그래픽기술분야에서 10 년이상기술들을축적한회사 FX 기어 는최근몇년간 VR 렌더링기술및콘텐츠스트리밍서비스플랫폼기술같은핵심특화기술들을확보했으며, 이러한특허기술들을바탕으로 VR 콘텐츠서비스의핵심이라할수있는생생한현실감을전달하는 VR 콘텐츠를잇따라출시하고있다. 국내외문화예술행사주최측과엔터테인먼트, 의료업계의주목을받고있는가운데, 유럽 CE( 유럽시장통합안전인증 ) 를추진하고있는 FX 기어는 N-Star 공개를맞아연예인이지인을공식모델로선정하여 NOON VR 공식앱을통해 VR 콘텐츠를체험해볼수있는시범영상을출시했다 [11]. 한편, 드라마의 CG 기술은매년발전하고있다. 눈동자색깔을바꾸는것에불과하던 CG 기술은이제는상상속의동물을구현하거나대규모액션및재난상황을연출할정도가되었다. [ 그림 2] 와같은 1994 년드라마 M 부터 2015 년실감나는지진묘사로화제를모은 디데이 드라마까지한국드라마 CG 역사에한획을그어온주요작품들이많이있다. 특히, 디데이 는 서울에진도 6.5 의지진이일어난다면어떻게될까 라는궁금증에서시작된드라마로서 150 억원을들여구현한지진장면이명장면으로꼽히는데, 제작진은지진을통해무너지는서울남산타워의모습을구현했지만스토리구성문제로시청자의 반응을끌기에역부족이었다 [12]. [ 그림 2] 드라마 M 의컴퓨터그래픽 6
6 기획시리즈 -VR AR 최근사전제작활성화로블록버스터영화제작에참여했던시각특수효과전문가들의드라마참여가부쩍증가하고있다. 다른비사전제작드라마에비교해서사전제작은시간적인여유가있기때문에정밀한작업이가능하다. 그예로써, 2016 년 4 월 14 일방송종료한드라마 태양의후예 는총제작비 130 억원이투입되었으며, 상당한장면들이 CG 로제작되었다. 그리스에서실제로촬영된일부를제외하면, 영화의대부분을국내세트장에서촬영하고 CG 로배경을덧입힘으로써시청자들이그실제와 CG 을구분하기어려웠다. 국내 CG 산업을관장하고있는미래창조과학부가 2015 년에발표한 CG 산업육성계획에따르면, 국내 CG 산업은 2013 년 1 조 1,800 억원에서 2020 년에는 1 조 7,000 억원규모로성장할것으로예측되었고, 컴퓨터그래픽스 (CG) 산업은관광, 공연, 패션처럼여타산업분야에융 / 복합을통해서막강한파생효과가기대되고있으나, 그중요도에대한업계의인식은아직미비하고 쪽대본 으로대표되는드라마의실시간제작시스템에서완성도높은 CG 를기대하는것자체가아직국내현실에서무리라는평가이다 [13]. 영화제작에있어서컴퓨터를이용해영상을만들어내는 CG 기술은컴퓨터에저장된디지털화상을이용하여작업함으로써컴퓨터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에따른 CG 의도입으로영화산업에서의시각효과의비중이높아지고있다. 대표적판타지영화인 아바타 나 반지의제왕 은모두이 CG 기술력을바탕으로제작된영화이다. 그당시전세계적으로 27 억 8,000 만달러를벌어들인 아바타 제작진이가장공을들인대목은컴퓨터그래픽이었고, 제작비 (2 억 3,000 만달러 ) 의 80% 가 CG 작업에투입되었을정도로 CG 기술이영화성공의핵심요인이었다. 또한, 반지의제왕 에서도 CG 가결정적성공요인이었다. 반지의제왕 CG 를담당한뉴질랜드의웨타 (Weta) 스튜디오는이영화한편으로 뉴질랜드 국가에관한인상의제고 (4,800 만달러 ), 2 만명이상의고용창출, 38 억달러의관광산업성장을달성하는별칭 프로도 (Frodo) 효과 를냈다. 웨타스튜디오의기술은경기도광명시의광명동굴에서확인할수있다. 영화산업에서 CG 분야는미국의할리우드가주도하고있는가운데국내 CG 기술력도영화산업의성장에힘입어전세계로진출하고있는데, 국내의디지털아이디어, 매크로그래프, 덱스터등 3 개회사는미래창조과학부에의해글로벌 CG 선도기업으로선정되었다 [14]. 최근미국의 Pixar 는 1990 년대초반부터컴퓨터애니메이션업계의기술적선구자로서지속적인연구와개발끝에 1995 년세계최초의컴퓨터애니메이션영화인 Toy Story 를발표했고, 13 년간계속해서 8 편의작품들 (A Bug's Life, Toy Story 2, Monsters, Inc., Finding Nemo,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7
7 The Incredibles, Cars, Ratatouille, WALL-E) 을발표하여모두대성공을거두었다. Pixar 의모든스토리와세계관, 캐릭터하나하나는내부의아티스트커뮤니티 (Artist Community) 에서창조되었고, 영화를제작하는과정에서컴퓨터애니메이션기술의한계적지평을넓혀나가면서한편으로는다수의특허도취득하였다 년 Pixar 가 Disney 와합병되고나서, Pixar 는예술과기술이소용돌이치면서상호작용을일으킬수있다고믿고있으며, 제작의모든단계에서더나은기술을적용하려고노력하고있다 [15]. 국내기업의최근동향으로서 레드로버 는입체카메라촬영위치추적방법관련특허를취득했는데, 이는컴퓨터그래픽과실사를합성하는영상에서필수적인카메라트래킹을입체영상에도적용하기위한기술로서시간이많이소요되는트래킹을입체카메라의기하학적관계를이용하여좀더빠르게수행할수있어 CG 합성과정에서신속한결과를얻을수있다. 스타십벤딩머신 은영상처리와동작인식같은컴퓨터그래픽스및비전분야에특화된소프트웨어개발기업으로서 동영상합성기술 (RVC) 을모바일기기에적용해서일반인들도우수한품질의합성영상을손쉽게제작할수있는서비스를개발하였다 [16]. CG 기술은드라마, 영화, 애니메이션같은시각적인콘텐츠에서제작비를절약하게만들거나필요한부문만컴퓨터그래픽으로처리하기도하고, 특정한이야기의특정한장면, 등장인물, 주위의배경인물이나사물을모두 CG 으로처리함으로써관객들에게멋진감동을주는방향으로발전하고있다. IV. 3D 홀로그램 /UHD 콘텐츠기술 최근미국 SID2016 에서삼성디스플레이는 VR 용 14.0cm(5.5 인치 ) 형 UHD( 초고선명 ) 시제품을선보였으며, 현재사용되고있는 QHD 보다 Pixel 수가약 2.3 배높아져 VR 의화질성능을크게개선하였다. 전시된자동차용 AMOLED 제품은 HUD(Head-Up Display) 와 Room Mirror 에활용될것이고, 투명 AMOLED 를비롯한자동차계기판용 AMOLED 제품도전시되었다. SF(Scientific Fiction) 영화에등장하는입체영상관련미래기술로서삼성디스플레이의 Light Field 기술은보다자연스러운입체영상을보여줌으로써보는사람의위치에따라조금씩다르게보이는실물의모습을디스플레이에서구현하여기존보다완성도높은 3 차원영상을표현해주고, 3 차원공간에입체영상을구현할수있는 Digital Hologram 기술도빛의간섭성을활 8
8 기획시리즈 -VR AR [ 그림 3] 삼성전자가공개한가상현실 (VR) 전용고해상도액정 용해서입체감있는 3 차원사진들을공간에띄워서동영상을구현하였다 [17]. [ 그림 3] 과같이스마트폰용액정을출시한삼성디스플레이는차세대스마트폰에 UHD(Ultra High Definition) 를구현하면서보다선명한 VR 환경을구축할전망이다. 사람의육안으로는스마트폰액정에서 QHD 와 UHD 를구분하기어려운반면에, Gear VR 같은스마트폰액정을모니터로활용하는상황에서보다선명한액정은 VR 환경을구현하기위해필수적이다. Gear VR 은스마트폰에서평면으로보이는이미지를좌우로분할하여 3D 효과를만든다. 왼쪽이미지는오른쪽눈에, 오른쪽이미지는왼쪽눈으로교차시키는방식을활용한다. 갤럭시 S7, 갤럭시노트 5' 의해상도는 으로사용자가보는화면은이를절반으로자른 의해상도이다. 여기에서, Pixel 이보이는 Screen Door Effect 는고해상도액정에의해개선되면서사용자의눈에피로감이줄어들어더오랫동안사용자가 VR 을즐길수가있고, 4K UHD 를구현하기위해대용량의영상을고속으로처리할수있는 AP(Application Processor), RAM(Radon Access Memory) 같은고사양의규격과충분한용량의배터리를갖출예정이다. 그에비교되는 LG 디스플레이는강점인대형 OLED TV 기술을전면에내세웠는데, 명암 / 색정확도 / 시야각같은모든측면에서최고화질이라자부하는 77 (Inch) UHD TV 를공개하면서미래기획제품인 Signage 용도의 55 양면및 65 오목패널도전시했고, 독자적인 Touch 내장형기술인 AIT(Advanced In-cell Touch) 를적용한중소형디스플레이와자동차용디스플레이도전시했다 [18]. 국외산업에서독일의머크 (Merck) 는디스플레이의해상도, 명암비, 에너지효율, 색재현을개선과제조원가절감을목표로, 디스플레이의새로운디자인과성능특성을개선함과동시에제조원가를전반적으로낮출수있는생산공정의단순화에초점을두고있다. 머크의 LC 2021 전략은 Flexible, 내구성, Free-Form, 경량화특성을갖춘디스플레이에집중한다. 에너지절감형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9
9 초고휘도 UB-FFS 는고해상도와최적화된광투과율, 태양빛노출에최적화된야외시인성과같은최신동향을뒷받침하는기술이다. BLU(Back Light Unit) 의효율을높일수있기때문에 LCD(Liquid Crystal Display) 두께를얇게만들수있다. 머크가현재개발하고있는 SA-VA 기술은디스플레이의성능과디자인을개선할수있고그제조공정을단순화하며, 기존 PS-VA 공정과호환이가능하여제조원가를절감할수있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19]. UHD 콘텐츠기술의경우, 최근삼성전자가퀀텀닷 (Quantum Dot) 디스플레이기술을적용한 SUHD( 초고화질, Super Ultra High Definition)TV 를통해국내지상파방송사들의 HDR(High Dynamic Range) 콘텐츠를시연하였다. 삼성전자는 5 월 24~27 일서울코엑스에서개최되었던 국제방송 음향 조명기기전시회 (KOBA) 2016' 에서차세대초고화질인 UHD 방송의핵심기술인 HDR 기술이적용된콘텐츠화질을시연했다. 여기에서, HDR 은명암을세밀하게분석하여사람의눈과유사하게자연스러운영향을주는기술인데, 삼성전자는국내방송사들이일반영상으로촬영한드라마와오락프로그램들을 HDR 영상으로 Remastering 해서 SUHD TV 를통해시연했다. 특히, 원본의실감을최대한살리기위해 UHDAlliance 의 HDR 10' 1) 기술을바탕으로 Remastering 해서섬세한빛을세밀하게표현하는 HDR 화질을 SUHD TV 로공개한삼성전자는 2015 년종영한드라마 퐁당퐁당러브 (Love)' 를 HDR 기술을적용한고화질영상으로소개했다. 그영상에서임금옷의번쩍이는황금장식과활활타오르는불꽃, 배우들의세밀한머릿결, 피부결까지가 [ 그림 4] 삼성전자가시연한 UHD HDR 콘텐츠 1) HDR10 기술은할리우드영화사, TV 제조업체, 콘텐츠배급사, 영상기술업체들의연합체인 UHD Alliance 의주요표준기술로서, UHD 콘텐츠생태계의활성화를위해서개방형표준 (Open Standard) 으로공개된기술이다. 10
10 기획시리즈 -VR AR 까이에서보는것처럼생생하게재현했고, MBC 드라마 미스터블랙 ' 의액션장면도액션연기가실감나게느껴질수있도록 HDR 영상으로시연했으며, SBS 드림콘서트 ' 영상은압도적인무대효과와조명에반사되는화려한무대의상을마치콘서트현장처럼재현했다 [20]. 지금까지삼성전자와머크가개발하고있는 UHD 신기술들은스마트 TV 에채용되어독자적인시장을형성하며사용자들에게보급될것이고, 마이크로소프트의 Window Holographic 같은 3D Hologram 의기술과융합하여게임, 교육, 훈련, 영화 / 영상콘텐츠또는후각 / 촉각 / 미각을포함하는오감 ( 五感 ) 만족 Wearable Solution 또는차세대증강현실이나가상현실분야의기기, 콘텐츠, 서비스의개발에적용될것으로전망된다 [21]. V. 결론 지금까지본고는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분야의최근기술동향을살펴보았다. 원리적으로가상현실은실제와유사한가상의환경을구현하여몰입감을극대화하는기술이고, 증강현실은현실공간에가상이미지를결합하는기술이다. 또한, 컴퓨터그래픽기술은드라마,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의장면, 사물또는등장인물에서그색채, 빛깔, 음양, 현실감을극대화하는기술이다. 그래서 3D(3 차원 ) Hologram 과 UHD 콘텐츠기술역시실존감이극대화되는방향으로기술개발이진행되고있다. 이러한기술들의성능지표들은초고화질, 색재현율, 입체적동영상 / 화면, 소리와영상의동기성, 인간 5 감의자극성, 인간두뇌의인지성에있다. 현실과가상의세계를현재는 HMD 기기, 웨어러블기기, 스마트폰, 자동차의실내기기, 입는로봇같은기계를통해서연결하고있으나, 가까운미래에그콘텐츠의용도에따라서관광, 설명, 공연, 주행, 게임, 방송, 스포츠, 교육, 훈련같은분야에서소재와내용물이융 / 복합되어새로운부가가치를창출하기때문에대한민국의미래성장동력품목으로서주목받고있다 [22]. VR/AR 의부품기술에서부터소재, 센서, 스마트폰, OLED 디스플레이, UHD 방송설비에이르기까지관련기술과제품들은모두현실감넘치는경험과상호작용이접목되는새로운컴퓨팅환경이구현되는방향에서국내외산 학 연이플랫폼, 기기, 콘텐츠의개발과전시, 판매에박차를가하고있고, 그특별한장치와방법을특허출원하고있다. 그러나, 그기술의이면에서는 VR/AR 의부작용과남용, 오용, 악용하는범죄 / 사고 / 사건에관한법제도의제 / 개정과정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1
11 통신윤리가요구된다. 따라서, VR/AR 분야의서비스와콘텐츠개발이센서, 중앙처리장치, 그래픽처리장치, 메모리, 모뎀, 배터리, 방열기, 디스플레이같은하드웨어외에도운영체제와펌웨어, 데이터베이스, 응용프로그램, 스마트앱같은소프트웨어를기반으로플랫폼이나기기를제공하는기업들의기술개발전략에따라차별화될것이고, 점차일반화되고대중화되는차세대사용자단말기에서그래픽과영상, 음향, 진동, 향기발산, 피부의접촉같은감각들에교감하는방향으로기술이개발될것으로전망된다. [ 참고문헌 ] [1] [ 네이버지식백과 ]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假想現實 ] ( 두산백과 ) [2] 한국 VR 산업협회, 법률고문에대검찰청출신정동욱변호사위촉, 아주경제, [3] 가상현실아동성학대게임유포자무더기검거, NEWSIS, [4] 엘론머스크, 미래인류, 가상아닌현실에살확률 10 억분의 1, FocusNews, [5] 공군, 가상현실 (VR) 장비로범죄예방교육한다, 연합뉴스, [6] AMD 라데온 RX 480 공개...199USD$ 로가상현실시스템구축가능, ITWORLD, [7] 미래부, 가상현실 (VR) 기반관광 게임 방송콘텐츠본격지원, ITNEWS, [8] [ 갤 S7 에담긴 1등 DNA ] 갤럭시 S7, 가상현실최적화폰왕좌노린다, 아시아투데이, [9] 증강현실생태계확대가우선 MS, 홀로렌즈플랫폼개방, ITWORLD, [10] 탱고, 새가구배치해봐! 현실이된증강현실, 서울신문, [11] 에프엑스기어, VR 스타만드는미디어소셜플랫폼 N-Star 공개, 파이앤셜뉴스, [12] [ 드라마 CG 의진화 ]3 녹색눈 에서시작한기술력, 천재지변까지왔다, 이데일리, [13] [ 드라마 CG 의진화 ]1놀림받던드라마 CG 의환골탈태, 이데일리, [14] 세계로나가는국내 CG 의위력, 서울신문, [15] Pixar 는어떻게집단창의성을길러냈을까? Pixar CEO 에드캣멀, ITNEWS, [16] 2 배빠른동영상합성기술, 일반인도쉽게제작, 한국일보, [17] 롤러블 홀로그램 삼성디스플, 차세대디스플레이공개, 머니투데이, [18] 삼성전자, 가상현실 (VR) 최적화된스마트폰내놓나, 아경 e, [19] 머크, SID 통해 LCD OLED 최긴기술공개, 디지털데일리, [20] 삼성, 차세대 UHD 핵심기술 HDR 콘텐츠시연, 연합인포맥스, [21] 박승창, 3D 융복합콘텐츠산업기술동향과전망, 진한 M&B 출판사, [22] 박승창, 미래융합기술사업화전략분석서, 진한 M&B 출판사,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60119172619993.doc
반도체 in 2016 CES 메모리 반도체 응용처 확대 가능성 확인 2016년 CES 전시 주요 기술과 Device 모두 향후 메모리 반도체 수요 견인 가능성 충분 반도체 Analyst 박영주 02-6114-2951 young.park@hdsrc.com RA 주영돈 02-6114-2923 ydjoo89@hdsrc.com VR 시장의 성장 개시.. IT 기기의
More information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이슈 태동하는 가상현실(VR) 시장 * 1. 혁신적인 가상현실(VR) 기기 2016 년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시장이 본격적으로 개화하면서 혁신적인 기술 을 탑재한 VR 전용 기기들이 대거 출시될 전망 최근 모바일 및 게임 관련 전시회를 통해 VR 전용 기기인 HMD(Head Mounted Display), 인풋디바이스 등을
More information[한반도]한국의 ICT 현주소(송부)
ICT 2016. 5. 3 SKT KT LGU+ ( ) ( ) ( ) 18,000 15939 16141 16602 17164 17137 18,000 21990 23856 23811 23422 22281 12,000 10905 11450 11000 10795 13,500 13,425 9,000 9185 9,000 8,850 6,000 4,500 4,275 3,000-0
More information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OLED 시장 연구개발특구기술글로벌시장동향보고서 2018.1 Ⅰ 개요 1 기술개요 1. OLE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s),,,, LCD, [ 그림 ] OLED 의구조 자료 : TechNavio, Global Organic Light-emitting Diode (OLED) Materials Market, 2017-2 -
More information.....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NX1000_Ver1.1
See the world in perfect detail 1 2 3 4 J J KL t P A S M i g s v B 5 6 t P A S M i E PASM Z g s v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Chapter 1 25 12 11 10 9 1 2 3 4 5 6 7 8 1 t P A S M i g
More information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5 인 / 공 / 지 / 능 / 과 / 가 / 상 / 현 / 실 / 의 / 미 / 래 가상현실 (VR) 은현실세계를인공적인기술을활용하여실제로얻기힘든또는얻을수없는경험이나환경등을제공해인체의오감
44 한림 ICT 정책저널 가상현실 (VR) 의현황과시사점 가상현실의개념과확산요인 2016년초에열린가전전시회인 CES, 모바일전시회인 MWC 등 ICT 관련행사의주요핵심이슈는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이었다.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등주요 IT 기업들이관련제품을선보였고, 전자, 통신, 반도체, 자동차등다양한분야의업체들이가상현실
More information<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2. 최신 ICT·국외전파관리 동향.hwp
최신 ICT 국외전파관리 동향 전파계획과, 행정주사보, 조병묵 < 채팅을 UI로 채택한 전자상거래 서비스 오퍼레이터(Operator) > 개 요 ㅇ 페이스북이 메신저 앱의 플랫폼화를 선언한 이후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 도 경쟁적으로 동일한 기술을 내놓음으로써, 실리콘밸리에서는 이제 채팅 이 모든 서비스의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급속히 대두되고
More information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목차
주간기술동향 2016. 3. 9. 1754 호 기획시리즈... 2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분야의최근기술동향 Ⅰ. 서론 Ⅱ.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기술 Ⅲ. 컴퓨터그래픽스 (CG) 기술 Ⅳ. 3D 홀로그램 /UHD 콘텐츠기술 Ⅴ. 결론 [ 박승창 / 유오씨 ] ICT 신기술... 13 소프트웨어연구개발및정책현황 Ⅰ. 서론 Ⅱ. 해외소프트웨어기술개발및정책동향
More information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VR 컨텐츠의활용성과의미, 기술적이슈들 : FXGear 의초기 VR 생태계구축경험 2016-10-26 FXGear, Inc. 기술이사최광진 FXGear Tech Demo 2 FXGear 사업영역 2004 2010 2015 Products Clients 1. CG 패키지소프트웨어 대용량물리시뮬레이션 Hair Cloth Fluid 2. 모바일실시간그래픽스솔루션
More information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ICT EXPERT INTERVIEW ITS/ ICT?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Nomadic 단말 통신(V2P) 차량 간 통신(V2V) IVN IVN [ 1] ITS/ ICT TTA Journal Vol.160 l 9
오늘날 자동차와 도로는 ICT 기술과 융합되어 눈부시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는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자동차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CO 2 방출을 줄이는 방향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0년경에는 자율 주행 서비스가 도입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로도 ICT 기술과 접목되어 스마트 도로로 변화하며 안전하고 편리하며 연료
More information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 미치는영향및정책적시사점 한국은행경기본부 목 차 < 요약 > Ⅰ. 검토배경 1 Ⅱ.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서차지하는위상 2 Ⅲ. 반도체산업이경기지역경제에미치는영향 7 Ⅳ. 최근반도체산업의여건변화 15 Ⅴ. 정책적시사점 26 < 참고 1> 반도체산업개관 30 < 참고 2> 반도체산업현황 31 i / ⅶ ii / ⅶ iii / ⅶ iv
More information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2 -
2014 년융 복합기술개발사업 ( 융 복합과제 ) 제안요청서 목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Ω - 18 - - 19 - - 20 - 기계소재 -001-21 - 기계소재 -002-22 - 기계소재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More information<464B4949B8AEC6F7C6AE2DC0AFBAF1C4F5C5CDBDBABBEABEF7C8AD28C3D6C1BE5FBCD5BFACB1B8BFF8BCF6C1A4292E687770>
국내 유비쿼터스 사업추진 현황 본 보고서의 내용과 관련하여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TEL: 780-0204 FAX: 782-1266 E-mail: minbp@fkii.org lhj280@fkii.org 목 차 - 3 - 표/그림 목차 - 4 - - 1 - - 2 - - 3 - - 4 - 1) 유비쿼터스 컴퓨팅프론티어사업단 조위덕 단장
More information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응답비율(%) 5 4 3 2 5 4 3 2 1 1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10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30 50 50 7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60 80 100 응답비율(%) 교육 5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10 50 60 80 교육 교양 오락 스포츠 드라마 뉴스 뉴스 95 0 20 40
More information<BDBAB8B6C6AEC6F95FBDC3C0E55FC8AEB4EB5FC0CCC1D6BFCF5F3230313230362E687770>
산업연구시리즈 2012년 6월 18일 제3호 스마트폰 시대, IT를 넘어 금융을 향해 산업연구시리즈 2012년 6월 18일 제3호 스마트폰 시대, IT를 넘어 금융을 향해 연구위원 이 주 완 joowanlee@hanaif.re.kr 02)2002-2683 요 약 IT 산업에 미치는 영향 프리미엄 제품 공급자 중심으로 재편 스마트폰은 단순히 기능이 추가된
More information52 l /08
Special Theme_임베디드 소프트웨어 Special Report 모바일 웹 OS 기술 현황과 표준화 동향 윤 석 찬 다음커뮤니케이션 DNALab 팀장 1. 머리말 디바이스에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할 수 있다. 본 고에서는 모바일 웹 OS의 현황과 임베디드 환 오늘날 인터넷에서 웹 기반 콘텐츠가 차지하는 부 경에서 채용되고 있는 최적화 기술을 살펴보고, 웹
More information[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KEIT PD(15-8)-8.26.indd
/ KEIT PD / KEIT PD / SUMMARY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SID) Display Week 2015 R&D `SID 2015' Flexible Display, E-paper, Wearables, Digital signage, Printed electronics, 275 185, (Curved), 2~3, SID
More information에너지절약_수정
Contents 산업훈장 포장 국무총리표창 삼성토탈주식회사 09 SK하이닉스(주) 93 (주)이건창호 15 한국전자통신연구원 100 현대중공업(주) 20 KT 106 두산중공업 주식회사 24 (사)전국주부교실 대구지사부 111 한국전력공사 30 (주)부-스타 36 [단체] (주)터보맥스 115 [단체] 강원도청 119 [단체] 현대오일뱅크(주) 124 [단체]
More information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2010-40)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5. 세계 OLED 시장, 3분기매출 4억달러돌파 AM OLED가성장주도 6. 태블릿PC,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494354B5BFC7E2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동향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 페이스북은 개발자 컨퍼런스 F8 에서 향후 3 가지 개발방향 중 하나로 가상현실(VR) 을 제시하였는데, 이로써 가상현실을 현실세계의 보완재가 아닌 새로운 현실로서 창조해 나 가겠다는 기술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점차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지난 3 월 말 개최된 페이스북의
More information5G시대에 주목 받는 실감형 콘텐츠 KEY MESSAGE 손현진, KT 경제경영연구소(hy.son@kt.com) 5G시대에 실감형 콘텐츠 의 가능성이 재조명 받고 있다. 4G가 본격적인 모바일 미디어의 확산을 이끌었다면, 5G는 실감형 콘텐츠의 대중화를 가능케 할 것으
디지에코 보고서 2015.06.03 Issue&Trend 5G시대에 주목 받는 실감형 콘텐츠 KT경제경영연구소 손현진(hy.son@kt.com) I. 5G, 새로운 콘텐츠 등장을 예고하는 혁신의 인프라 II. From Painted Pixels to Tangible Bits III. 실감형 콘텐츠의 미래: 게임에서 미래 전략의 핵심까지 IV. 5G시대 콘텐츠
More information<B1D7B7A1C7C8C4ABB5E5BBE7BEE72E786C7378>
Gyro3D 의운용을위한 PC, 노트북사양 ( 신규구매기준 ) 2009. 4. 기준 / 자이로소프트 ( 주 ) 1) 그래픽카드모델 ( 시리즈별분류 ) - Gyro3D 는그래픽카드성능에영향을많이미치므로그래픽카드사양을반드시점검 구분 낮은사양 노트북 데스크탑 Nvidia Geforce ATI Radeon Nvidia Geforce ATI Radeon X1250 Geforce
More information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More information<C0CCBCF8BFE42DB1B3C1A4BFCFB7E12DB1E8B9CCBCB12DC0DBBCBAC0DAB0CBC1F5BFCFB7E12DB8D3B8AEB8BBB3BBBACEC0DAB0CBC1F52E687770>
사회복지용 지능로봇 기술동향 머 리 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3 제3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산업의 기술 수요 전망 11 제4장 사회복지용 지능 로봇의 기술 동향 32 제5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03 참고문헌 109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목적 및 필요성 2. 분석내용 및 범위 제2장 기술의 특징 1. 지능형 로봇기술의
More informationvostro2월CDM4.0
Dell Windows Vista Business VOSTRO TM Dell Windows Vista Business OptiPlex 330 DT 619,000 VOSTRO 1400 659,000 E228WFP Digital Wide LCD 289,000 E248WFP Wide LCD 399,000 VOSTRO 200 349,000 dell.co.kr/ 410
More information: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SM-J320N0( 갤럭시 J3 2016) 공시일자 : SM-J320N0( 갤럭시 J3 2016) 공시일자 : 음성정액 스마트 스마텔표준 231, ,000 스마텔음성 , ,000 스마텔음성 ,000-2
단말기명 ( 펫네임 ) SM-G720N0 ( 갤럭시그랜드맥스 ) LG-T480S ( 와인스마트 ) P-2100 ( 브리즈 4) SM-J320N0 ( 갤럭시 J3 2016) LG-F670S (LG K10) SM-G930S_32G ( 갤럭시 S7) SM-G935S_32G ( 갤럭시 S7 엣지 ) SM-G600S ( 갤럭시와이드 ) SM-J510S ( 갤럭시 J5
More information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2011. 7. 22. Vol.7 Focus 2011~2020 OECD-FAO 농업전망 3 Economy / Trend 부자가 되고 싶다면, 금융가보다 농부가 되라 9 사하라 사막의 녹색 만리장성 11 IP 대두 시장을 선점한 캐나다 농업의 경쟁력 12 Production / Environment 곤충 아킬레스건을 찾아내는 새로운 곤충 게놈 프로젝트 가동 냄새의
More information불국사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문화재청, 사물인터넷?증강현실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내 손안의 불국사 개통 - 2015-04-15 / 불국사, 이젠 내 손안에서 제대로 보고 느낀다! / 정책뉴스 http://www.korea.kr/policy/pressreleaseview.do?newsid=156046039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41214174232730.doc
214년 12월 15일 산업분석 디스플레이 Overweight (유지) 모바일 스펙 경쟁 지속 전망 전략 스마트 폰 조기출시 예상 디스플레이 Analyst 김동원 2-6114-2913 jeff.kim@hdsrc.com RA 임민규 2-6114-2953 minkyu.lim@hdsrc.com 리서치센터 트위터 @QnA_Research 주요 부품업체에 따르면 내년
More information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ISTANS Magazine ISTANS Insight IT 산업의새로운황금알, 실감형콘텐츠 2016 2 호 오감정보를모두전달하는실감형콘텐츠 실감형콘텐츠시대열린다 실감형콘텐츠의세계시장선점을위한우리의과제 CONTENTS 산업 INSIGHT 오감정보를모두전달하는실감형콘텐츠 03 실감형콘텐츠개요 04 실감형콘텐츠의국내외환경변화 04 실감형콘텐츠가우리실생활에가져올변화
More informationKDTÁ¾ÇÕ-2-07/03
CIMON-PLC CIMON-SCADA CIMON-TOUCH CIMON-Xpanel www.kdtsys.com CIMON-SCADA Total Solution for Industrial Automation Industrial Automatic Software sphere 16 Total Solution For Industrial Automation SCADA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목재제품의종류 국내목재산업현황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
목재미래기업발굴및육성을위한 중장기사업방향제안 2017. 11. 목 차 Ⅰ. 사업개요 5 1. 사업배경및목적 5 2. 사업내용 8 Ⅱ.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9 1. 국내외산업동향 9 2. 국내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16 2.1. 목재제품의종류 16 2.2. 국내목재산업현황 19 2.3. 목재산업트렌드분석및미래시장예측 33 Ⅲ. 목재미래기업의정의및분류
More information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5000.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WLAN LAN Ruckus Wireless (ZD5000),, WLAN. 20,000 2,048 WLAN ZD5000 1,000 ZoneFlex
More information.............hwp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IT, BT, NT를 중심으로) 머 리 말 제Ⅰ장 서론 제Ⅱ장 지방 경제와 벤처기업 제Ⅲ장 지방 벤처기업의 현황 및 문제점 제Ⅳ장 중앙정부의 지방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Ⅴ장 지방자치단체의 벤처기업 육성시책 제Ⅵ장 지방 벤처기업 육성의 정책 과제 - 표 차 례 - - 도 차 례 - 지방 벤처기업 활성화 방안 요약 지방
More information<B8B6B1D4C7CF2DBAD0BEDFB0CBC5E4BFCF2DB1B3C1A4BFCFB7E128C0CCC8ADBFB5292DC0DBBCBAC0DAB0CBC1F5BFCF2DB8D3B8AEB8BB2DB3BBBACEB0CBC1F52E687770>
가정용 지능로봇의 기술동향 머리말 목 차 제1장 서 론 1 제2장 기술의 특징 4 제3장 가정용 로봇 산업 및 기술수요 전망 14 4장 가정용 로봇의 기술동향 27 5장 주요국의 가정용 로봇의 기술정책 분석 61 6장 국제표준화와 특허출원 동향 80 7장 결론 및 정책 제언 86 참고문헌 92 표 목차 그림 목차 제1장 서 론 1. 기술동향분석의 목적 및
More information( ) (KOCCA ) (KOCCA ) KOCCA tel
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More information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
2015. JULY VOL. 125 IBK Economic Research Institute CONTENTS 2015. July vol.125 M MANAGEMENT LOUNGE 018 020 022 024 E ECONOMY LOUNGE 026 028 030 C CEO LOUNGE 034 036 038 010 012 016 BUSINESS B MANUAL 002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3D6BDC52049435420C0CCBDB4202D20BAB9BBE7BABB>
최신 ICT 이슈 최신 ICT 이슈 스마트폰 시장 경쟁구도 변화 * - 중국과 인도 업체 중심 - 1. 신흥시장의 성장과 후발업체의 발호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 단계로 진행 2015 년 스마트폰 시장은 14.7 억 대(16.4% )로 성장률은 전년(27.7%) 대비 둔화 전망 - 북미(10.2%) 서유럽(3.3%)은 시장 성숙으로
More information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신성장동력업종및품목분류 ( 안 ) 2009. 12. 일러두기 - 2 - 목 차 < 녹색기술산업 > 23 42-3 - 목 차 45 52 < 첨단융합산업 > 66 73 80-4 - 목 차 85 96 115 < 고부가서비스산업 > 120 124 127 129 135-5 - 녹색기술산업 - 6 - 1. 신재생에너지 1-1) 태양전지 1-2) 연료전지 1-3) 해양바이오
More information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요약보고서 - 화학공정소재 - 2010. 7 본요약보고서는한국산업기술진흥원주관으 로수립되고있는 2010 년도산업원천기술로 드맵의일부내용을발췌한것입니다. 산업원천기술로드맵전체내용을담은 2010 산업원천기술로드맵보고서 는오는 8월한국산업기술진흥원홈페이지 (www.kiat.or.kr) 를통해공개될예정입니다. 목 차 Ⅰ. 화학공정소재산업의정의및범위
More information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Issue Report Vol. 2016-이슈-05 (2016. 4. 25) 해외경제연구소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1. 2. 3. 4. 5. 6. 한류 콘텐츠 산업 현황 한류 콘텐츠 수출 파급 경로 한류 콘텐츠 수출 효과 한류 콘텐츠 수출의 국민경제 파급효과 드라마 태양의 후예 수출 파급 효과 시사점 1 2 2 3 4 6 확인 : 팀 장 이재우
More information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Analyst, 3774 3803, 3774 1851, Table of contents 2
Sector update Korea / IT 9 September 2016 OVERWEIGHT Stocks under coverage Company Rating Price Target price, Analyst 3774 3803 hwdoh@miraeasset.com 3774 1851 sol.hong@miraeasset.com See the last page
More information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3 4 5 - - 순영업수익 판관비 ROE 자본 6 - - RoE Leverage RoA PBR CoE Rf Rp 7 - - - - 8 60% Fee-based / More-Recurring Revenues 9 - - - - - - - - 10 Sector Leverage ROA 11 - - - - - - 12 - - 13 14 - HHI 16 - HHI -
More information2
VPL-VW1100ES 2 특징 손실 없는 4K 네이티브 해상도: Full HD 이미지의 4배 이상 Full HD VPL-VW1100ES 4K 홈 씨어터 프로젝터는 DCI-기반* 4096 x 2160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이는 Full HD보다 4배 이상 높은 해상도입니다. 이 프로젝터의 4K SXRD 패널은 소니가 전문 시네마 시장의 4K 전문 기술을 활용하여
More information•••••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BFB5BBF3C1A4BAB8C3B3B8AEBDC3BDBAC5DB20BFACB1B82E687770>
Black Key Region Cr R Linear Key Region θ White Key Region Cb θ Table θ Table for Chroma Suppress 1 255 0 θc θ Table for Linear Key θs θw1 θs θw2 Radius Table R Table for Chroma Suppress 1 255 0 Rc R Table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Ⅰ
스포츠산업 이슈페이퍼 2016. 6. 30 한국스포츠개발원 발행 제 2016-호 (통권 15호) 스포츠 경기장의 새로운 패러다임 스마트 경기장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 연구자 ㅣ 한 진 욱(경 희 대 학 교 체 육 대 학 원 ) 강 신 혁(kt wiz 프로야구단 마케팅 팀장) Ⅰ. 들어가는 말 Ⅱ. kt wiz의 ICT 기술 기반의 스마트 경기장 구축 및 CRM
More information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 ) 16. OECD (Frascati Manual) 48,381 (,, ), 20
보도자료 2014 년국내총 R&D 투자는 63 조 7,341 억원, 전년대비 7.48% 증가 - GDP 대비 4.29% 세계최고수준 연구개발투자강국입증 - (, ) 2014 10 30() 16. OECD(Frascati Manual) 48,381 (,, ), 2014,. * 통계법국가승인지정통계 ( 제 10501 호 ) 로서 1963 년에최초실시된이래, 매년시행하고있는전국
More information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More information기관별 공동 Template
VR/AR/ 홀로그램과의융복합 그리고산업에서의응용 2017.11.09. 전자부품연구원강훈종 (hoonjongkang@keti.re.kr) Hologram?? Star Wars - 2 - Hologram?? Manchester and London Luton airports Hologram Hatsune Miku concert CNN's human 'hologram'
More information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앱 제작을 넘어 고객, 파트너 및 직원과의 유대 관계 형성 매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읽고 듣고 교류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조직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통해 고객, 직원, 파트너 및 광고주와 직접 교류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 이 기회를 민첩하게 활용하는
More information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NOON_Manaul_KOR
Any phone. Anywhere. Transcend Your Reality. 액티베이션 코드 본 패키지에 기재된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를 NOON 앱의 첫 실행 시 입력해야만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액티베이션 코드 (Activation Code) 로 이용할 수 있는모바일 디바이스의 개수는 총 5 대로 제한됩니다. NOON VR
More informationWindows Live Hotmail Custom Domains Korea
매쉬업코리아2008 컨퍼런스 Microsoft Windows Live Service Open API 한국 마이크로소프트 개발자 플랫폼 사업 본부 / 차세대 웹 팀 김대우 (http://www.uxkorea.net 준서아빠 블로그) Agenda Microsoft의 매쉬업코리아2008 특전 Windows Live Service 소개 Windows Live Service
More information2
kakao 2018 8 Investor Relations 2 목차 3 4 전국민의카카오 41,488 41,915 42,080 42,431 42,746 43,044 43,201 43,526 43,577 2Q16 3Q16 4Q16 1Q17 2Q17 3Q17 4Q17 1Q18 2Q18 5 6 ü ü ü ü 7 8 AI Kakao I Inside Kakao I Ope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13\260\255 - oFusion \276\300 \261\270\274\272)
게임엔진 제 13 강 ofusion 씬구성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Ofusion 을이용한 export Export 된씬의재현 씬노드애니메이션을이용한수동카메라트래킹 ofusion OGRE3D 엔진용 3D MAX 익스포터 http://www.ofusiontechnologies.com ofusion 의특징 Realtime Viewport 3D
More informationICT À¶ÇÕÃÖÁ¾
Ver. 2012 T TA-11104-SA 4 21 21 42 65 91 103 124 140 161 187 Ver. 2012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4 Ver. 2012 Ver. 2012 5 ICT Standardization Strategy Map 6 Ver. 2012 Ver. 2012 7 ICT Standardization
More information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_원문.hwp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 김 현 진Ⅰ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산업지원팀장 < 요 약> 최근 디스플레이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 세계 시장의 성장을 이끄는 OLED IHS 2016년 1분기 자료에 따르면 2015년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규모는 1,274억불 이었으며, OLED의 성장에 따라 2022년에는 1,487억불이 전망되고 있다. LCD 시 장은 OLED의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I001_UNIT_20140905054030_2700114.doc
Industry Analysis 5 September. 214 가전/전자부품 Analyst 김운호 377-941 unokim@iminvestib.com 가전/전자부품 Edge 있는 Note 출시 Note4/ Note Edge 출시 효과 공개된 Note4, Note Edge는 기대보다는 좋은 수준의 디자인인 것으로 판단한다. 특히 Edge는 최근 삼성전자 스마트폰
More information<4D F736F F D BDC5B1E2BCFA2DB1E8BCB1BEC6>
가상 증강현실기술개발동향및시장전망 김선아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책임 I. 서론 디지털콘텐츠기술은타산업과융합하여새로운고부가가치창출이가능한기술분야이다. 특히, 가상 증강현실 (VR/AR) 은 4 차산업혁명기반기술로, 타분야에급속히확산시켜큰파급효과를창출하기위해정부는범부처차원의 R&D 사업을전략적으로전개하고신산업발굴및육성을위한정책을추진하고있다. 최근글로벌기업의가상 증강현실시장선점을위한기술개발전략을살펴보면,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_Type2_기업_LG디스플레이.doc
211 년 1 월 24 일기업분석 BUY ( 유지 ) LG 디스플레이 (3422) 긍정적시각으로접근할때 김동원 김경민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적정주가, 원 주가상승률 1개월 3개월 개월 2 분기부터본격적실적개선 세트재고소진은연착륙의신호 결산기말 12/8A 12/9A 12/1P 12/11F 12/12F 1분기선제적비중확대필요 그림 1> LGD 주가상승촉매 1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ICT Reprot
ICT Report ICT Report 스마트폰 시장 환경 3 대 쟁점 * 1. 위기감이 엄습하고 있는 스마트폰 산업 국내 스마트폰 산업 지표가 부진을 보이며 향후 실적에 대한 우려가 증폭 휴대폰 수출이 2014 년 1 분기 26.2%에서 2 분기 1.5%, 3 분기 7.4%로 둔화되었으며 (가) 휴대폰 수출 (나) 스마트폰 ASP (다) 스마트폰 매출액 (라)
More information01 SK표지.indd
Cover Story 신 재생 에너지 뜨겁게 비춰라, 힘차게 불어라 Special Report 지금 우리는? 2014년 상반기 결산과 하반기 전망 SK People Biz tok talk SK인이 체험한 Window필름과 스마트 미러링 쉼표 여행 전통 리조트 구름에 에서 안동의 숨결을 느끼다 07 2014 이기동 강설 41 아무리 어려워도 우리라면 한마음의
More information01 SK표지.indd
Cover Story 신 재생 에너지 뜨겁게 비춰라, 힘차게 불어라 Special Report 지금 우리는? 2014년 상반기 결산과 하반기 전망 SK People Biz tok talk SK인이 체험한 Window필름과 스마트 미러링 쉼표 여행 전통 리조트 구름에 에서 안동의 숨결을 느끼다 07 2014 이기동 강설 41 아무리 어려워도 우리라면 한마음의
More informationi4uNETWORKS_CompanyBrief_150120.key
CEO Management Support Education Mobile COO Marketing Platform Creative CLIENTS COPYRIGHT I4U NETWORKS. INC. ALL RIGHTS RESERVED. 16 PORTFOLIO CJ제일제당 소셜 미디어 채널 (2014 ~ )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콘텐츠
More information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2_1_0_1
Industry Brief Analyst 지목현 (6309-4650) mokhyun.ji@meritz.co.kr 2012. 01. 16 Overweight Top pick LG디스플레이(034220) Buy, TP 32,000원 가전전자부품/디스플레이 CES 2012 탐방 후기: Welcome OLED, Bye LCD! 결론: OLED 확산 가속화 예상. Top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유니티와아두이노를활용한 VR 컨트롤러개발 Part 06 헬로앱스코딩교육 김영준 공학박사, 목원대학교겸임교수前 Microsoft 수석연구원 splduino@gmail.com http://www.helloapps.co.kr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키보드로물체생성하기 public GameObject CubeObject; public GameObject MyCamera;
More information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가상환경과멀티미디어 9.1 가상현실의소개 9.2 가상현실기술의실현환경 9.3 가상현실의활용 9.4 증강현실 9.5 사이버스페이스 9.6 웹에서가상현실기술의활용 1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의종류 2 9.1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소개 가상현실의개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세계란상상의세계를현실과같이만들어내고인체의감각기관
More information....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생산시장 기술개발의배경 지난 7월, 국내외에 40여개의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콘텐츠를공급하고있는퍼블리싱업체 1) 가유명가상현실테마파크
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3 호 3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해외저작권기술소개 VR 워터마크기술과 MPEG-DASH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VR 스티칭기술과실감형콘텐츠 DRM 기술 기술분야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권장 사양
Autodesk 제품컴퓨터사양 PRONETSOFT.CO 박경현 1 AutoCAD 시스템사양 시스템요구사양 32 비트 AutoCAD 2009 를위한시스템요구사항 Intel Pentium 4 프로세서 2.2GHz 이상, 또는 Intel 또는 AMD 듀얼 코어프로세서 16GH 1.6GHz 이상 Microsoft Windows Vista, Windows XP Home
More information<B1E2C8B9BDC3B8AEC1EE2DC0CCB4F6BFEC2E687770>
주간기술동향 2018. 11. 14. 가상및증강현실응용분야기술동향 * 이덕우계명대학교교수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의기술이소개된이후지난몇년간두분야의기술의발전및응용분야의확대속도가점차빨라지고있으며, 적용분야의범위도넓어지고있다.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외에혼합현실이라는개념도소개가되었으나본고에서는가상현실과증강현실에대한내용을다룬다. 인간이주변의정보를받아들이기위해활용되는감각들중시각은정보획득에서약
More information2011-73 대구시주택시장동향과수급전망 요약 2008 (2008 2017 ),.. 2008....,.. 2010. 2008.. i ... 2012,.,.,. 2011 2 3. ii .,.. 60 m2 60~85 m2 85 m2 1997 37,878 14,441 38.1 15,360 40.6 8,077 21.3 1998 3,132 1,133 36.2 830
More information3저널(2월호)-사 16.2.2 3:26 PM 페이지31 DK
3저널(2월호)-사 16.2.2 3:26 PM 페이지30 DK IoT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 기술 담당위원 : 김동환 교수(서울과기대) THEME 01 사물인터넷(IoT) 기술동향과 전망 THEME 02 IoT 응용 및 적용사례 THEME 03 착용형 로봇(wearable robot)의 기술 현황 THEME 04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현재 가치와 미래 THEME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