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로개념다지기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 는것은? 보기 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 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 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어간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걷- + -고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기출로개념다지기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 는것은? 보기 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 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 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어간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걷- + -고"

Transcription

1 MOON 법 [ 문뻡 ] 수능평가원교육청선별 150 제 해설편 그믐달 ( 이용우 ) 편저 - 저작권자의허락없이편집, 복사, 재배포를 절대 금지합니다.

2 기출로개념다지기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 는것은? 보기 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 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 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어간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걷- + -고 걷고 + -아/ 어 걸어 + -아라/ 어라 걸어라 어미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이르 ( 至 )- + -고 이르고 + -아/ 어 이르러 + -아서/ 어서 이르러서 어간과어미가모두바뀌는 경우 ᄀ 1 사람들을빨리불러오너라. 2 하늘이파래서기분이좋다. 3 그런식으로말을지어내지마라. 4 지나가는사람에게길을물어봐라. 5 공부를열심히하여좋은결과를얻자. 2 번원형은 파랗다 이다. 파랗 아 에서 파래 가되었다. 어간인 파랗 - 에서 ㅎ 이탈락하였고어미인 - 아 가 이 로바뀌었다. 어간과어미모두변하는불규칙에해당한다. 1 번원형은 오다 이다. 오 어라 에서 오너라 가되었다. 어간인 오 - 는변하지않고어미만변하는 - 너라 불규칙에해당한다. 3 번원형은 짓다 이다. 짓 어 에서 지어 가되었다. 어간인 짓 - 에서 ㅅ 이탈락하였으므로어간이바뀌는불규칙중 ㅅ불규 칙 에해당한다. 어미는변하지않았다. 4 번원형은 묻다 이다. 묻 어 에서 물어 가되었다. 어간인 묻 - 에서 ㄷ 이 ㄹ 로변하였고어미는변하지않았다. 어간이바뀌 는불규칙중 ㄷ 이 ㄹ 로바뀌는 ㄷ불규칙 에해당한다. 5 번원형은 얻다 이다. 얻 자 에서 얻자 가되었다. 어간과어미 모두변하지않았다. 이는규칙활용에속한다. 의선생님의설명을바탕으로할때, ᄀ에들어갈말로 적절하지않은것은? (16.6B) 학생 : 되어요, 돼요, 되요 중에서어느게맞는지궁금 해요. 선생님 : 어간모음 ㅚ 뒤에 - 어 가붙어서 ㅙ 로줄어 지는것은 ㅙ 로적는다. 라는맞춤법규정에따르 면 되어요 는어간 되 - 에 - 어요 가결합된것이 므로 돼요 로줄어들수있어. 그러니까 되어요, 돼요 는맞는말이지만 되요 는틀린말이지. ( 바 람을 ) 쐬다, ( 턱을 ) 괴다, ( 나사를 ) 죄다, ( 어른을 ) 뵈다, ( 명절을 ) 쇠다 등도이규정에따라적으면 돼. 학생 : 아, 그러면 ᄀ 1 쐬어라 는 쐬 - 와 - 어라 가결합된것이므로 쐬라 로줄 어들수있겠네요. 2 괴 - 와 - 느냐 가결합될때는 어 가들어갈수없으므로 괘느냐 는틀린말이겠네요. 3 좨도 는 죄 - 와 - 어도 가결합된말이줄어든것이겠네요. 4 뵈 - 가 - 어서 와결합되면 봬서 로줄어들수있겠네요. 5 쇠 - 와 - 더라도 가결합될때는 쇄더라도 로적으면틀린 것이겠네요. 1 번 쐬 어라 는 쐐라 로줄어들어야한다. 쐬라 의경우 - 어 가 아예탈락하였다. 2 번 괴 느냐 는 괴느냐 로줄어든다. 어 가없으므로 괘느냐 는 틀린말이다. 3 번 죄 어도 가줄어들어 좨도 가된다. 4 번 뵈 어서 가줄어들어 봬서 가된다. 5 번 쇠 더라도 가줄어들어 쇠더라도 가된다. 어 가없으므로 쇄더라도 는틀린말이다.

3 다음의탐구과정에서ᄀ과ᄂ에들어갈내용으로옳은것은? 유리판이만들어내는뛰어난영상수준에전혀미치지못했 다. 과쓰임이다른것은? [1 점 ] (07 수능변형 ) 1 이순신은적의침공을막아내었다. 2 김선생은시험문제를이틀에걸쳐내었다. 3 오빠는유리에묻은페인트를닦아내려고애썼다. 4 어떻게해서든손해배상금을받아내고야말겠다. 5 우리는이난국을타개할방법을도출해내야한다. 2번 만들어내다 에서 만들어 는본용언, 내다 는보조용언이다. 보조용언은필수적이지않다. 따라서 유리판이만드는뛰어난영상수준에전혀미치지못했다 라고쓸수도있다. 하지만 김선생은시험문제를이틀에걸쳐내었다 의경우 걸쳐 와 내었다 모두본용언에속한다. 따라서 김선생은시험문제를이틀에걸쳤다 라고쓸수도없다. 1번 막아내었다 에서본용언은 막아 이고보조용언은 내었다 이다. 보조용언은필수적이지않다. 따라서 이순신은적의침공을막았다 가가능하다. 3번 닦아내려고 에서본용언은 닦아 이고보조용언은 내려고 이다. 보조용언은필수적이지않다. 따라서 오빠는유리에묻은페인트를닦으려고애썼다 가가능하다. 4번 받아내고야 에서본용언은 받아 이고보조용언은 내고야 이다. 보조용언은필수적이지않다. 따라서 어떻게해서든손해배상금을받고야말겠다 가가능하다. 5번 도출해내야 에서본용언은 도출해 이고보조용언은 내야 이다. 보조용언은필수적이지않다. 따라서 우리는이난국을타개할방법을도출해야한다 가가능하다. 2번ᄀ해설 : 듣- + -은 이 들은 이되었고, 쏟- + -은 이 쏟은 이되었다. 쏟은 은어간 ㄷ 이그대로유지된경우라할수있고 들은 은어간 ㄷ 이 ㄹ 로교체된경우라할수있다. ᄂ해설 : 내밀- + -ㄴ 이 내민 이되었고, 부풀- + -은 이 부푼 이되었다. 두경우모두어간의 ㄹ 이탈락한경우라할수있다.

4 다음은띄어쓰기문제를해결하는과정이다. ᄀ ~ ᄃ의띄어쓰 기를연결시킨것으로가장적절한것은? (15.6AB) 의설명에따라학습지를푼결과중, 바르지않은것 은? (16.10) 선생님 : 본용언과보조용언은띄어쓰는것이원칙이지만 경우에따라붙여쓰는것도허용하고있어요. 그렇지만 앞말에조사가붙거나앞말이합성동사인경우에그뒤 에오는보조용언은띄어써야해요. 예를들어, 도와 드리다 의경우 드리다 가보조용언이니까 도와드리 다 로쓰는것이원칙이지만 도와드리다 도허용하는것 이지요. 그럼선생님설명을얼마나잘이해했는지확인 해볼까요? 학습지 * 다음은보조용언이쓰인문장이다. 띄어쓰기에맞는 표현을모두찾아 표하시오. 활활타던불이 ( 꺼져갔다 / 꺼져갔다 ). 의자를뒤로 ( 밀어내버렸다 / 밀어내버렸다 ). 1 2 네가그일에 ( 덤벼들어보아라 / 덤벼들어보아라 ). 3 ᄀ ᄂ ᄃ 1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가다또는닮아가다 2 살아가다 받아가다또는 닮아가다 받아가다 3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가다 4 살아가다 받아가다또는 닮아가다 받아가다 5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가다또는닮아가다 1번 ᄀ해설 : 살아가다 는사전에표제어로실린다. 두번째확인사항에 단어는사전에표제어로실린다 라고나와있다. 표제어는한단 어이고한단어는붙여쓰는것이원칙이므로 살아가다 라고써 야한다. ᄂ해설 : 받아서가다 가가능하다. 네번째확인사항에따라 본용 언 + 본용언 구성임을알수있다. 본용언은서로띄어쓰는것 이원칙이다. 따라서 받아가다 라고써야한다. ᄃ해설 : 닮아서가다 가가능하지않다. 네번째확인사항에따라 본용언 + 보조용언 구성임을알수있다.( 한단어였으면사전에 표제어로실려ᄀ에해당해야할것이다.) 세번째확인사항에 서 닮아가다 와 닮아가다 모두가능함을알수있다. 책을여러번 ( 읽어도보았다 / 읽어도보았다 ). 4 공책에 ( 기록해두었다 / 기록해두었다 ). 5 4번 읽어도보았다 에서본용언은 읽어도 이고보조용언은 보았다 이다. 읽어도 는 읽어 와보조사 도 가합쳐진것이다. 따라서보조용언을붙여서 읽어도보았다 라고쓸수없고 밀어내버렸다 라고띄어써야한다. 1번 꺼져갔다 에서본용언은 꺼져 이고보조용언은 갔다 이다. 따라서 꺼져갔다 와 꺼져갔다 모두맞는표현이다. 2번 밀어내버렸다 에서본용언은 밀어내 이고보조용언은 버렸다 이다. 밀어내 는 밀다 와 내다 가합쳐진합성동사이다. 따라서보조용언을붙여서 밀어내버렸다 라고쓸수없고 밀어내버렸다 라고띄어써야한다. 3번 덤벼들어보아라 에서본용언은 덤벼들어 이고보조용언은 보아라 이다. 덤벼들어 는 덤비다 와 들다 가합쳐진합성동사이다. 따라서보조용언을붙여서 덤벼들어보아라 라고쓸수없고 덤벼들어보아라 라고띄어써야한다. 5번 기록해두었다 에서본용언은 기록해 이고보조용언은 두었다 이다. 따라서 기록해두었다 와 기록해두었다 모두맞는표현이다.

5 의내용을뒷받침할수있는사례로적절하지않은 것은? 의 a~e 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 수 능 ) 나는엄청난잘못을저질렀다. 에서의 잘못 과 나는음식을잘못먹어서배가아프다. 의 잘못 은단어의형태는같으나단어가수행하는기능은다르다. 즉, 전자의 잘못 은명사이지만, 후자의 잘못 은부사이다. 이와같이동일한형태가다른기능을수행하는것을 품사통용 이라고한다. 1 오늘아니가겠다고하더라. 아니! 벌써그곳에도착했어? 2 느낀대로표현하고싶었다. 부모님말씀대로행동해야한다. 3 온다던사람이보이지않았다. 간절히바라면기회는온다. 4 나는노력한만큼대가를얻었다. 철수는집을대궐만큼크게지었다. 5 축구를좋아하는사람다섯이모였다. 다섯사람이모여서일을시작했다. 3번둘다동사이다. 1번위의 아니 는부사이고아래의 아니 는감탄사이다. 2번위의 대로 는명사 ( 의존명사 ) 이고아래의 대로 는보조사이다. 4번위의 만큼 은명사 ( 의존명사 ) 이고아래의 만큼 은보조사이다. 5번위의 다섯 은수사이고아래의 다섯 은 ( 수 ) 관형사이다. 4번 -고있- 을 -는중이- 라고교체해보자. 안경벗는중이어도 라바꾸면어색하다. 따라서 4번선지는 b어떤상태가지속되고있음에속한다. 1번 양치질을하는중 이라써도괜찮다. 양치질은동작이지상태라고볼수없다. 2번 오해하는중 이라쓰면어색하다. 3번 알고있는중 이라쓰면어색하다. 5번 매는중 이라써도괜찮다.

6 밑줄친부분이 의ᄀ에해당하지않는것은? (16.9A) < 자료 > 의밑줄친발음표시부분에맞춤법에맞게표기할 때에적용되는원칙을 에서찾아바르게짝지은것은? (16.9B) 1 우리는함께걸으며희망에대해이야기했다. 2 모두들음정에주의하며노래를제대로부르자. 3 아는사람하나가미소를지으며내게다가왔다. 4 마라톤선수가가쁜숨을몰아쉬며결승선을통과했다. 5 출근할때, 일부는버스를이용하며일부는지하철을이용한다. 5번앞뒤주어가같지않다. 버스를이용하는사람과지하철을이용하는사람은다르다. 1번주어가 우리 로같다. 걸으면서희망을동시에이야기하는것도가능하다. 2번주어가 모두들 로같다. 음정에주의하며동시에노래를제대로부르는것도가능하다. 3번주어가 아는사람하나 로같다. 미소를지으면서동시에 내 게다가오는것도가능하다. 4번주어가 마라톤선수 로같다. 가쁜숨을몰아쉬면서동시에결승선을통과하는것도가능하다. 1번ᄀ해설 : 이것은유명한책이아니요 에서 -요 는종결형어미에해당한다. 따라서 a에의해 이것은유명한책이아니오 라고적어야한다. ᄂ해설 : 영화구경가지요 에서 -요 는 c에서처럼, 생략해도말이됩니다. 그러므로 ( 높임을표현하는 ) 보조사이다. 따라서 c에의해 영화구경가지요 라고적어야한다. ᄃ해설 : 이것은설탕이요, 저것은소금이다 에서 -요 는연결형에사용된다. 따라서 b에의해 이것은설탕이요, 저것은소금이다 라고적어야한다.

7 의 선어말어미 에대해탐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국어의 선어말어미 는용언의어간과어말어미사이에놓이는어미로시제와높임등의의미를부가하는기능을한다. ㄱ. 나는지금소설을읽는다. / 나는어제소설을읽었다. ㄴ. 철수는내일소설을읽겠구나. ㄷ. 나는올해안에반드시그소설을읽겠다. ㄹ. 어제보니, 철수는소설을읽더라. ㅁ. 선생님께서는소설을읽으셨다. 1 ㄱ의 -는- 은현재임을, -었- 은과거임을나타내는군. 2 ㄴ과ㄷ의 -겠- 은미래임을나타내는데, ㄴ에서는추측, ㄷ에서는의지의의미를지니는군. 3 ㄹ의 -더- 는과거의사실을회상함을나타내는군. 4 ㅁ을보니, -( 으 ) 시- 는문장의주체를높이는군. 5 ㅁ을보니, 시제를나타내는선어말어미가높임을나타내는선어말어미보다앞에나오는군. 5번 읽으셨다 를분석해보면 읽- + -으시- + -었- + -다 이다. 시제를나타내는선어말어미는 -었- 이고높임을나타내는선어말어미는 -( 으 ) 시- 이다. 높임을나타내는선어말어미가시제를나타내는선어말어미보다앞에나왔다. 4번문장의주체인선생님을높이고있다. < 보기 1> 을참조하여 < 보기 2> 의ᄀ ~ ᄆ을판단한것으로 적절하지않은것은? < 보기 1> 인칭대명사는지시대상이화자인지, 청자인지, 화자와청 자이외의제삼자인지에따라각각일인칭, 이인칭, 삼인칭 대명사로나뉜다. 이중에삼인칭대명사에는미지칭 ( 未知 稱 ) 대명사, 부정칭 ( 不定稱 ) 대명사, 재귀대명사가포함된다. 미지칭대명사는가리킴을받는사람의이름이나신분을모 를때, 부정칭대명사는정해지지아니한사람을지칭할때, 재귀대명사는앞에나온삼인칭주어를지칭할때쓰인다. 아 < 보기 2> 초인종이울린다. 계세요? 외치는소리가들린다. 들 : ᄀ누가왔는지ᄂ제가나가볼게요. ( 현관으로나 가며 ) ᄃ누구세요? ( 문을열어상대방을확인한 다.) 우체부 : 택배왔습니다. 아 들 : ( 물건을건네받아확인하고 ) 할머니께서ᄅ당신이 손수말리신곶감을보내셨네요. 아버지, 곶감좀 맛보실래요? 아버지 : ᄆ네가먼저먹으렴. 난이따가먹을란다. 1 ᄀ : 부정칭대명사 3 ᄃ : 미지칭대명사 5 ᄆ : 이인칭대명사 2 ᄂ : 일인칭대명사 4 ᄅ : 재귀대명사 1 번 누가왔는지 에서 누가 는미지칭대명사에해당한다. 여기서 누가 는온사람이정해지지않아서가온사람은정해져있으나 그사람의이름이나신분을모르기때문에쓰였다고할수있다.

8 의ᄀ에해당하는예로볼수있는것은? (07.6) 대명사는인칭에따라 나, 우리 와같은 1 인칭, 너, 자 네, 그대 와같은 2 인칭, 이분, 그분, 이이, 그이 와같은 3 인칭으로나뉜다. ᄀ그런데다음에서볼수있듯이동일한 형태가 1 인칭, 2 인칭, 3 인칭중에서두가지인칭으로쓰이 기도한다. 가. 당신은누구십니까? (2 인칭 ) 나. 할머니께서는당신이젊었을때미인이셨다. (3 인칭 ) 1 가. 그일은저희들이마저하겠습니다. 나. 애들이어려서저희들밖에모른다. 2 가. 그렇게말하는너는누구냐? 나. 누구도그일에대해말하지않는다. 3 가. 그는참으로좋은사람이다. 나. 그와같은사실에깜짝놀랐다. 4 가. 너희를누가불렀니? 나. 나는너희학교가마음에든다. 5 가. 우리먼저갈게요. 나. 우리는무엇을해야하지? 1 번위의 저희 는 1 인칭, 아래의 저희 는 3 인칭이다. 2 번둘다 3 인칭이다. 가. 미지칭 ( 이름이나신분을모를때 ) 나. 부정칭 ( 아무도지칭하지않음 ) 의예를통해, 문맥속에서인칭대명사의특성을파악하는활동을해보았다. 다음설명중옳은것은? (09수능 ) ᄀ내가부탁하나할게요. ᄂ나는ᄃ그쪽에서ᄅ우리아버지의책을맡아주었으면해요. 이건ᄆ아버지의뜻이기도하답니다. 아버지께서는ᄇ당신의책을목숨처럼소중하게생각하시지요. ᄉ당신에게그책을맡기시려는것을보니당신을무척믿으시는것같아요. 1 ᄀ과ᄂ을비교해보니ᄀ은 나의 를줄인말이겠군. 2 ᄃ과ᄉ은가리키는대상이같아. 3 ᄅ은ᄂ과ᄃ을아울러가리키는말이야. 4 앞문장에나온말을반복하는건어색하니까ᄆ은적절한대명사로바꿔야해. 5 ᄇ은높임법에맞지않으니 자기 로바꿔야해. 2번문맥에서같다는것을알수있다. 1번 내 가만약 나의 의줄임말이라면 나의가부탁하나할게요 가말이되어야하는데어색하다. 3번문맥에서 나 의아버지지그쪽의아버지라는것은알수없다. 4번적절하지않다. 5번높임법에맞는다. 3 번둘다 3 인칭이다. 4 번둘다 2 인칭이다. 5 번둘다 1 인칭이다.

9 의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 수능 ) 선생님 : 안녕? 어, 손에들고있는그거뭐니? 학생 : 네, 중생대공룡에관한책이에요. 할아버지께서는제생일마다책들을사주셨는데, ᄀ이것도ᄂ그것중하나예요. 해마다할아버지께서는ᄃ당신손으로직접골라주신답니다. 선생님 : 그렇구나. ᄅ우리집아이들도공룡책을참좋아하지. 우리아이들은ᄆ저희들끼리책을고르려고아옹다옹한단다. 1 ᄀ은대화상황에서눈에보이는대상, 곧학생이들고있는책을가리킨다. 2 ᄂ은앞서언급한대상, 곧할아버지께서사주신책들을가리킨다. 3 ᄃ은 3인칭으로사용되고있다. 4 ᄅ은청자를포함하지않는다. 5 ᄆ은 1인칭으로사용되고있다. 5번선행 3인칭을지칭하니, 재귀대명사다. 3인칭으로사용되고있다. 의담화상황으로볼때, 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 절하지않은것은? (16.3) A : 영희가말도없이책을가져갔다고민수가화가많이났 더라. 그런데ᄀ그것이사실이야? B : 아니, 내가영희에게민수말이맞느냐고물어봤는데, ᄂ자기는분명히말하고가져갔다고그러더라. A : 서로의사소통이잘안됐나보다. ᄃ아무나좋으니일단 나서서민수와영희의오해를풀어주는게좋겠다. 그나 저나어제저녁에교실에있었던애들이ᄅ누구였는지 기억나? B : 나도ᄆ거기에누가있었는지는기억이안나네. 1 ᄀ은 민수가화가많이난것 을간단히표현하려고사용한대 명사이다. 2 ᄂ은 B 가앞서언급한 영희 를도로나타내기위해사용한대명 사이다. 3 ᄃ은화자가불특정대상을가리키기위해사용한대명사이다. 4 ᄅ은화자가지시대상을정확히모르고있어서사용한대명사 이다. 5 ᄆ은 A 가앞서언급한 교실 을가리키기위해사용한대명사이 다. 1번 B의대답에서영희가민수에게분명히말하고책을가져갔다는내용이나와있다. 따라서ᄀ은 민수가화가많이난것 을간단히표현하려고사용했다기보다 영희가말도없이책을가져가서민수가화가많이난것 을간단히표현하려고사용했다고보아야한다.

10 ( 가 ) 의한글맞춤법규정을바탕으로 ( 나 ) 의밑줄친부분을평가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가 ) 한글맞춤법규정제 2항문장의각단어는띄어씀을원칙으로한다. 제41항조사는그앞말에붙여쓴다. 제42항의존명사는띄어쓴다. 제43항단위를나타내는명사는띄어쓴다. 제47항보조용언은띄어씀을원칙으로하되, 경우에따라붙여씀도허용한다. ( 나 ) ᄀ내게는키가큰형이있다. ᄂ나는연필한자루를샀을뿐이다. ᄃ나를이해해줄사람은너뿐이다. 1 ᄀ의 큰 과 형 은제2항에따라띄어써야겠군. 2 ᄂ의 자루 는제43항에따라 한 과띄어써야겠군. 3 ᄂ의 뿐 은제42항에따라ᄃ의 뿐 과달리띄어써야겠군. 4 ᄃ의 이해해 와 줄 은띄어쓰는것이원칙이지만제47항에따라붙여쓰는것도허용되겠군. 5 ᄂ과ᄃ의 이다 는제2항에따라 뿐 과띄어써야겠군. 5번 -이다 는서술격조사이다. 따라서제41항에따라앞말에붙여써야한다. 다음은 ' 사전활용하기 '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수능 A) 에조 1 앞말이처소의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동생은지금집에없다. 2 앞말이진행방향의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형은방금집에왔다. 둘이상의사물을같은자격으로이어주는접속조사. 에서조 1 앞말이행동이이루어지고있는처소의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2 앞말이출발점의뜻을갖는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3 ( 단체를나타내는명사뒤에붙어 ) 앞말이주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1 ' 에 ' 는격조사와접속조사로쓰일수있는반면, ' 에서 ' 는격조사로만쓰이는군. 2 ' 에 의용례로 " 오늘저녁은밥에, 국에, 떡에아주잘먹었다." 를들수있겠군. 3 ' 에서 3' 의용례로 " 우리학교에서사람들이운동을한다." 를들수있겠군. 4 ' 에 1' 의용례에쓰인 ' 에 ' 는 ' 에서 ' 로바꿔쓸수없군. 5 ' 에 2' 의용례에쓰인 ' 에 ' 를 ' 에서 ' 로바꾸면문장의의미가바뀌는군. 3 번 우리학교에서사람들이운동을한다 의 에서 는 에서 1 의경 우이다. 5 번원래용례의경우형의도착지가집이라는의미이다. 여기서 에 를 에서 로바꿀경우형의출발지가집이라는의미가된다.

11 밑줄친부분이 의ᄀ에해당되지않는것은? (16.9A) 다음의밑줄친부분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A) 국어의조사중에는결합하는앞말과다른말과의문법적인관계를표시하는격조사와특별한뜻을더해주는보조사가있다. 격조사는특정한문장성분에만쓰인다. 가령주격조사는주어에, 목적격조사는목적어에쓰인다. 반면보조사는하나의문장성분에만쓰이는것이아니라여러문장성분에쓰일수있다. 1 이글에는여러군데잘못이있다. 2 앚은자리에서밥두그릇을먹었다. 3 시장에서수박세덩어리를사가지고왔다. 4 할아버지께서는밥을몇숟가락겨우뜨셨다. 5 나는서너발자국뒤로물러서다가냅다도망쳤다. 1번 군데 는관형어없이의미가통하지않는다. ex) 것, 수, 바, 데와같은의존명사 1 삼촌이밤에만글을썼다. 에서의 만. 2 선수들이오늘은간식을먹었다. 에서의 은. 3 내가친구한테가방을선물했다. 에서의 한테. 4 아이들이유치원에서악기도연주한다. 에서의 도. 5 누나가일기를책으로까지만들었다. 에서의 까지. 3번 친구한테 의 한테 는부사격조사이다. 2번 오직 의의미를가지는보조사이다. 3번평소에는안먹다가 오늘 을강조하기위해쓰인보조사이다. 4번다른것도하는데 악기연주 도한다는것을강조하기위해쓰인보조사이다. 5번더함의뜻을나타내기위한보조사이다. 그릇, 덩어리, 숟가락, 발자국전부자립명사다.

12 를바탕으로어미를분류한것중, 적절하지않은것 은? [3 점 ] (14.9A) 를바탕으로조사 ( 助詞 ) 에대해탐구학습을해보았 다. 학습의결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6.9) ㄱ. 할머니께서집에오셨다. ㄴ. 형과동생이다시만났다. ㄷ. 너와나만의추억을간직하자. 1 지금쯤누나는집에도착했겠구나. 의 -구나 는ᄀ에해당한다. 2 할아버지께서는어디갔다오시지? 의 -지 는ᄀ에해당한다. 3 이렇게일찍가는이유가뭐니? 의 -는 은ᄂ에해당한다. 4 형은밥을먹었으나, 누나는밥을먹지않았다. 의 -으나 는ᄂ에해당한다. 5 지금은운동하기에좋은시간이다. 의 -기 는ᄃ에해당한다. 1 ㄱ의 께서, 에 는앞말이각각주어, 부사어의역할을하도록하고있군. 2 ㄱ의 께서 에는ㄴ의 이 와달리존대의의미가담겨있군. 3 ㄴ의 이 는 동생 이아니라 형과동생 에결합하는군. 4 ㄴ의 과 와ㄷ의 와 는앞말의의미에의해선택되는군. 5 ㄷ의 만의 를보면조사끼리의결합도가능하군. 4번앞말의의미에의해선택되는것이아니다. 형과동생의순서를바꾸어도 동생과형이 로쓰인다. 3 번ᄃ에해당한다. 이렇게일찍가는 은 이유 를수식하는관형사 역할을한다. 5 번 운동하기 는명사역할을한다고할수있다.

13 에제시된국어사전정보를완성한다고할때, ᄀ ~ ᄆ 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16.6A) 를바탕으로탐구한내용중타당하지않은것은? (08.6) 쇠고기 와 소고기 는모두표준어이다. 옛날에는 쇠고기 를 고기( 쇼 + + 고기 ) 라고했다. 이경우 쇼 + ( 관형격조사 ) 는 로축약된다. 옛날에는 돼지고기 를 도 고기 ( 돝 + + 고기 ) 라고했다. 1 쇠고기 는옛말의구조를고려할때소의고기라는뜻이군. 2 쇠고기 는여러단어가합쳐져한단어로발달한경우라고할수있겠군. 3 쇠고기 의옛말은 돼지고기 의옛말과그구조가달랐다는말이군. 4 소고기 는동물이름에바로 고기 가붙은단어이군. 5 닭고기 의옛말은 고기( + + 고기 ) 라고했겠군. 1 ᄀ에는 그는낯선사람과잘사귄다. 를넣을수있다. 2 ᄂ에는 그는형님과고향에다녀왔다. 를넣을수있다. 3 ᄃ에들어갈말은 격조사 이다. 4 ᄅ에 이랑 이들어갈수있다. 5 ᄆ에들어갈말은 와 이다. 3 번 쇼 + + 고기 와 돝 + + 고기 은 동물이름 + 관형격조사 + 고 기 로그구조가같다. 1 번 낯선사람 은비교, 기준대상이라고볼수없다. 1-3 보는것 이더적절하다. 3 번부사격조사에해당한다.

14 의ᄀ에해당하는것은? (07수능 ) 명사는보통모든조사와결합할수있다. 그러나 극비리 는ᄀ원칙적으로 에 외의조사와는결합하지않는명사로, 극비리에사업을추진하다. 처럼사용되고, 극비리가, 극비리를, 극비리의, 극비리에게, 극비리이다 처럼사용되지않는다. 1 사고를미연에방지하지못했다. 2 이판국에네가나한테그럴수는없다. 3 선생님덕분에무사히일을마칠수있었습니다. 4 순식간에일어난일이라어찌해볼도리가없었다. 5 다들제멋에사는데이러니저러니간섭하지않는것이좋다. 1번 미연 은원칙적이로 에 외의조사와결합하지않는다. 2번다른예시로 돈이면다해결되는판국이다 가가능하다. -이다 서술격조사가뒤에붙을수있다. 3번다른예시로 너덕분이다 가가능하다. -이다 서술격조사가뒤에붙을수있다. 4번다른예시로 그가없어진것은순식간이었다 가가능하다. -이다 서술격조사가뒤에붙을수있다. 5번다른예시로 제멋대로 가가능하다. 대로 조사가뒤에붙을수있다. 국어수업시간에 의자료를바탕으로 요 의쓰임에대해알아보았다. 탐구의결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6.6) 선생님, 어디로갈까요? 철수야, 어디로갈까? 선생님, 빨리요. 철수야, 빨리. 더우면요창문을열까요? 더우면창문을열까? 마음은요더없이좋지요. 마음은더없이좋지. 1 요 가빠져도문장이성립하는구나. 2 생략되더라도존대여부만달라지는구나. 3 요 가붙어도새로운단어를만들지못하는구나. 4 종결어미뒤에쓰일때만듣는사람을존대하는구나. 5 주어나부사어, 연결어미나종결어미뒤에나타나는구나. 4번 선생님, 빨리요 에서 빨리 뒤에 -요 가붙어서듣는사람을존대하고있다. 이경우종결어미뒤에쓰인것이아니라부사뒤에쓰여듣는사람을존대하고있다고할수있다.

15 < 보기 1> 을참고할때, < 보기 2> 의 a~d 중 - 마는 이 들어가야할것은? (08.6) - 마는 : 몇몇종결어미뒤에붙는보조사로서, - 만 으 로줄어들수있다. - 만은 : 보조사 - 만 과 - 은 이결합한형태로, 어미뿐 만아니라체언이나조사뒤에도붙는다. 여행을가서 ( a ) 현실의문제를잊어버리자. 오늘은그냥간다 ( b ) 다음에꼭다시오리라. 봉오리가맺힌가지 ( c ) 꺾지않도록조심하렴. 얼마나되겠느냐 ( d ) 살림에보태어쓰려무나. 1 a, b 2 a, d 3 b, c 4 b, d 4 번 b, d 5 c, d 의문장에서밑줄친부분은종결어미이다. 를바탕으로종결어미에대해탐구한결과로옳지않은것은? (08.9) 얘기를듣습니까? / 얘기를듣소? 의자에앉아라. / 빨리밥을먹어라. 날씨가덥다. / 날씨가덥지. / 날씨가덥네. 비가그치겠다. / 비가그치겠니? / 비가그치겠구나! 철수가똑똑하다고생각한다. / 누가가느냐가문제다. 1 문장의시제를표시하는군. 2 뒤에조사가연결될수도있군. 3 진술, 의문, 감탄따위를나타내는군. 4 듣는이에대한높임의태도를나타내는군. 5 음운환경에따라모양이달라지기도하는군. 1번시제를표시하지는않는다. a해설 : 여행을가서만 으로줄이면어색하다. b해설 : 오늘은그냥간다만 이라줄여도괜찮다. c해설 : 가지 눈종결어미가아니다. d해설 : 얼마나되겠느냐만 이라줄여도괜찮다. 2번 철수가똑똑하다고 와 누가가느냐가 에서확인할수있다. 3번 비가그치겠다 는진술, 비가그치겠니? 는의문, 비가그치겠구나! 는감탄에해당한다. 4번 이야기를듣습니까? 와 이야기를듣소? 에서듣는이에대한높임의태도가나타난것을확인할수있다. 5번 먹어라 와 앉아라 에서음운환경에따라모양이달라짐을확인할수있다.

16 다음의탐구과정에서ᄀ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것은? [3 점 ] (14.6B) < 보기 1> 을참고하여 < 보기 2> 의 a ~ e 중유형이동일 한것을찾아바르게짝지은것은? [3 점 ] 체언을꾸며주는역할을하는관형어는형성방법에따라 다음과같은유형으로나누어볼수있다. 1. 관형사 : 첫서리가내렸다. 2. 체언단독 : 고향소식을들었다. 3. 체언 + 조사 : 바다의품에안기고싶다. 4. 용언의어간 + 관형사형어미 : 넓은들판이펼쳐진다. 아침에등교하다가 a 초등학교친구를만났다. 오랜만에 b 만난친구와길을걸으며 c 옛이야기를나누었다. 함께 지내던 d 때의 e 온갖기억들을하나씩떠올리며이야기하 다보니등굣길이지루하지않았다. 1 a, c 2 a, d 3 b, d 4 c, d 5 c, e 1 어간에붙는다. 2 선어말어미에붙는다. 3 평서문에는쓰이지않는다. 4 -오 가빠지면문장이성립하지않는다. 5 상대방을보통으로높이는종결어미이다. 5번 a해설 : 2. 체언단독 b해설 : 4. 용언의어간 ( 만나-) + 관형사형어미 (-ㄴ) c해설 : 1. 관형사 d해설 : 3. 체언 ( 때 ) + 조사 (-의) e해설 : 1. 관형사 3 번평서문에도쓰일수있다. [ 자료 ] 에보면, 나는주인공이아니 오. 라는평서문이있다. 1번 기쁘- 라는어간뒤에붙는것을확인할수있다. 2번 멈추시오 에서 -시- 는높임을뜻하는선어말어미이다. -시- 라는선어말어미뒤에붙는것을확인할수있다. 4번 -오 는종결어미이다. 어미가빠지면문장이성립할수없다. 5번하오체높임이다. 보통으로높이는종결어미다.

17 를바탕으로어미의선택기준에대해탐구한결과로옳지않은것은? [3점] (09.9) ㄱ. 동수는책을빌리 { 러 / 려고 / 고자 } 도서관에갔다. ㄴ. 신간도서를빌리 { 러 /* 려고 /* 고자 } 도서관에가자. ㄷ. 동수는책을빌리 {* 러 / 려고 / 고자 } 도서관에예약을했다. ㄹ. 영희는그를안만나 {* 러 / 려고 / 고자 } 집으로돌아갔다. ㅁ. 지금공원에가서그사람을만나 {* 러 / 려고 /* 고자 }? * 는문법적으로잘못된것. 1 ㄱ과ㄴ을보니해당어미뒤가어떤종류의문장인지를고려해야해. 2 ㄱ과ㄷ을보니해당어미뒤에오는서술어에 이동 의뜻이있는지를고려해야해. 3 ㄱ과ㄹ을보니해당어미앞이부정문인지를고려해야해. 4 ㄱ과ㅁ을보니해당어미가종결어미로도쓰일수있는지를고려해야해. 5 ㄷ과ㄹ을보니해당어미앞뒤절의주어가같은지를고려해야해. 5번해당어미앞뒤절의주어가같은지는상관없다. ㄷ 의경우동수로어미앞뒤절의주어가같고, ㄹ 의경우영희로앞뒤절의주어가같다. 1번각각평서문, 청유문이다. 2번ㄱ은도서관에가는이동의이미가있다. 3번부정의의미인 안 이있고없고가다르다. 4번종결어미인지아닌지에따라다르다. 를바탕으로 동시 의의미를나타내는연결어미 -( 으 ) 면서 와 -자 에대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2수능 ) ㄱ. 동수는피아노를치면서 / * 쳤으면서노래를불렀다. ㄴ. 동수가집을나서자 / * 나섰자비가쏟아지기시작했다. ㄷ. * 동수가집을막나서자 ( 동수는 ) 학교에갔다. ㄹ. 동수는상냥하면서 / * 상냥하자차분하다. ㅁ. 동수야, 빵먹으면서 / * 먹자공부해라./ 공부하자./ 공부할래? ㅂ. 동수는뉴스를보지않으면서텔레비전을켜놓았다. * 는문법적으로잘못된것 1 ㄱ과ㄴ을보니, -( 으 ) 면서 와 -자 는과거시제를나타내는어미와함께쓰일수없군. 2 ㄱ, ㄴ과ㅁ을보니, -( 으 ) 면서 는 -자 와달리다양한문장유형과어울릴수없군. 3 ㄴ과ㄷ을보니, -자 로연결된문장은앞뒤주어가달라야하는군. 4 ㄹ을보니, -( 으 ) 면서 는 -자 와달리형용사와어울릴수있는데, 이경우 동시 와 나열 의의미를모두나타내는군. 5 ㅂ을보니, -( 으 ) 면서 가부정표현과어울리면 동시 의의미를나타내기보다는그행위를하지않음을강조하는군. 2번 -( 으 ) 면서 는 -자 와달리다양한문장유형과어울릴수있다. 동수야, 빵먹으면서공부해라. 는명령문, 동수야, 빵먹으면서공부하자. 는청유문, 동수야, 빵먹으면서공부할래? 는의문문에해당한다.

18 를이용하여국어문장구조에관한수업을진행하였다. 발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5수능 ) ㄱ. 담징은이마에흐르는땀을씻었다. ㄴ. 그가착한사람임을모르는사람은거의없다. ㄷ. 그사람은아는것도없이잘난척을해. < 보기 의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14수능 A) 명사절은명사와마찬가지로문장에서다양한문장성분으로쓰인다. 다음의밑줄친명사절이어떤문장성분으로쓰이는지알아보자. 1 위문장의밑줄친부분은모두다른문장속에안긴문장입니다. 2 그런데ㄱ, ㄴ, ㄷ에서밑줄친부분은각각관형어, 목적어, 부사어의구실을하고있습니다. 3 ㄱ의밑줄친부분에는주어가나타나있지않은데, 생략된주어는 담징 입니다. 4 ㄴ에서는밑줄친부분뿐아니라 그가착한 과 그가착한사람임을모르는 도안긴문장입니다. 5 이처럼우리말은문장속에문장을안은형태로복잡한생각을표현할수있습니다. 3번생략된주어는 땀 이다. 땀이이마에흐르다 라는문장이안겨있지 담징이이마에흐르다 가안겨있다고볼수없다. ᄀ색깔이희기가눈과같다. ᄂ농부들은비가오기를기다린다. ᄃ부모는언제나자식이행복하기바란다. ᄅ제비는겨울이오기전에남쪽으로떠났다. ᄆ지금은우리가학교에가기에아직이르다. 1 ᄀ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여주어로쓰였다. 2 ᄂ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여목적어로쓰였다. 3 ᄃ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지않고목적어로쓰였다. 4 ᄅ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지않고부사어로쓰였다. 5 ᄆ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여부사어로쓰였다. 4번 겨울이온다 라는안긴문장이 전 이라는체언을수식하는관형절로쓰였다. 1번 ㄱ 의경우 땀이이마에흐르다 가안겨있다. ㄴ 의경우 그가착한사람이다 가안겨있다. ㄷ 의경우 그는아는것도없다 가안겨있다. 2번 ㄱ 의 이마에흐르는 은 땀 을수식하는관형어구실을, ㄴ 의 그가착한사람임 은뒤에목적격조사 -을 을받는목적어구실을, ㄷ 의 아는것도없이 는 잘난척을해 를수식하는부사어구실을하고있다. 4번안긴문장은서술어를통해파악할수있다. ㄴ 에서서술어는 착하다 사람이다, 모르다, 없다 가있다. 따라서 그가착하다, 그가착한사람이다, 그가착한사람임을모른다 가안겨져있다고볼수있다. 1번 색깔이희다 라는안긴문장이 가 라는주격조사를만나주어로쓰였다. 2번 비가오다 라는안긴문장이 를 이라는목적격조사를만나목적어로쓰였다. 3번 자식들이행복하다 라는안긴문장이조사없이목적어로쓰였다. ( 자식들이행복하기 ( 를 ) 바란다 ) 5번 우리가학교에가다 라는안긴문장이 에 라는부사격조사를만나부사어로쓰였다.

19 의ᄀ ~ ᄅ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보기 영수는ᄀ집에가기를원한다. 친구는ᄂ밥을먹기에바쁘다. 영희는ᄃ동생이산빵을먹었다. 그는ᄅ우리가돌아온사실을모른다. 1 ᄀ은조사 를 과결합하여안은문장의목적어로쓰이고있다. 2 ᄂ은조사 에 와결합하여안은문장의서술어를수식하고있 다. 3 ᄃ은안은문장의목적어를수식하는관형절이다. 4 ᄂ과달리ᄅ의주어는안은문장의주어와다르다. 5 ᄃ과달리ᄅ에서생략된문장성분은안은문장의목적어이다. 5 번 ( 가 ) 우리가돌아왔다. ( 나 ) 그는사실을모른다. ( 다 ) 그는우리가돌아온사실을모른다. ᄅ에서생략된문장성분자체가없다. 1 번목적격조사 를 과결합하여안은문장의목적어로쓰이고있다. 2 번부사격조사 에 와결합하여안은문장의서술어를수식하는부 사어로쓰이고있다. 3 번안은문장의목적어인 빵 을수식하는관형절로쓰이고있다. 4 번ᄂ의주어는 친구 로같다. ᄅ의주어는 그 이고안은문장의 주어는 우리 로다르다. 의ᄀ에해당하는예가아닌것은? (15.9A) ᄀ하나의문장이관형절로다른문장에안길때, 원래있었던주어가생략되는경우가있다. ( 가 ) 민수가열심히공부한다. ( 나 ) 형이민수에게음료수를주었다. ( 다 ) 형이열심히공부하는민수에게음료수를주었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질때, ( 가 ) 의 민수 와 ( 나 ) 의 민수 가중복된다. 이경우, ( 가 ) 의주어 민수가 가 ( 다 ) 의밑줄친관형절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1 형이숙제를하는동생을불렀다. 2 동생은대학생이된형과여행을했다. 3 영수가버스에탄경희에게말을걸었다. 4 나는정수가은희와결혼한사실을몰랐다. 5 그는이그림을그린화가의전시회에갔다. 4번 ( 가 ) 정수가은희와결혼했다. ( 나 ) 나는사실을몰랐다. ( 다 ) 나는정수가은희와결혼한사실을몰랐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졌는데이문장에서는생략이없다. 1번 ( 가 ) 동생이숙제를한다. ( 나 ) 형이동생을불렀다. ( 다 ) 형이숙제를하는동생을불렀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질때, ( 가 ) 의 동생 과 ( 나 ) 의 동생 이중복된다. 이경우, ( 가 ) 의주어 동생 이 ( 다 ) 의관형절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2번 ( 가 ) 형이대학생이되었다. ( 나 ) 동생은형과여행을했다. ( 다 ) 동생은대학생이된형과여행을했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질때, ( 가 ) 의 형 과 ( 나 ) 의 형 이중복된다. 이경우, ( 가 ) 의주어 형 이 ( 다 ) 의관형절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3번 ( 가 ) 경희가버스에탔다. ( 나 ) 영수가경희에게말을걸었다. ( 다 ) 영수가버스에탄경희에게말을걸었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질때, ( 가 ) 의 경희 와 ( 나 ) 의 경희 가중복된다. 이경우, ( 가 ) 의주어 경희 가 ( 다 ) 의관형절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5번

20 ( 가 ) 화가는이그림을그렸다. ( 나 ) 그는화가의전시회에갔다. ( 다 ) 그는이그림을그린화가의전시회에갔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질때, ( 가 ) 의 화가 와 ( 나 ) 의 화가 가중복된다. 이경우, ( 가 ) 의주어 화가 가 ( 다 ) 의관형절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 보기 1> 의ᄀ, ᄂ에해당하는가장적절한예를 < 보기 2> 에서고른것은? (14.9A) 대답을요구하는의문문에는긍정이나부정의대답을요구하는것과ᄀ구체적인설명을요구하는것이있다. 대답을요구하지않는의문문은구체적인담화상황에따라화자의의도를나타내는데, 서술을나타내는경우, 감탄을나타내는경우, ᄂ명령을나타내는경우등이있다. 학교에서수업을하는상황 를이해한내용으로적절한것은? [3점] ㄱ. 지훈이가눈이크다. ㄴ. 그는지훈이가성실하고눈이크다는사실을알고있었다. 1 ㄱ의 크다 와ㄴ의 알고있었다 는전체문장의서술어역할을한다. 2 ㄱ은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한번만나타나므로홑문장이다. 3 ㄴ의 성실하고 와 크다 의주어는모두 지훈이가 로동일하다. 4 ㄴ의안긴문장에서앞뒤절은종속적으로이어져있다. 5 ㄴ의안긴문장은목적어를가지지않는다. 선생님 : 가독서모둠활동은언제, 어디에서하면좋겠니? 학생 : 3시부터도서실에서하면좋겠어요. 늦잠자는아들을깨우는상황어머니 : 학교늦겠어! 나그만자고얼른일어나지못하겠니? 아들 : 엄마, 제발요. 조금만더잘래요. 두학생이함께하교하는상황학생 A : 다나랑같이문구점에갈수있니? 학생 B : 나도연필살게있었는데, 참잘됐다. 동생이억울한일을겪은상황언니 : 라어쩜이럴수있니? 동생 : 아, 정말억울해서못견디겠어. ᄀᄂ 1 가나 2 가다 3 나라 4 다나 5 다라 1번가의경우시간 ( 언제 ), 장소 ( 어디서 ) 를구체적으로묻고있다고할수있다. 나의경우빨리일어나라는명령의의미를담고있다. 5 번ㄴ의안긴문장은 지훈이가성실하고눈이크다 이다. 이문장은 목적어를가지지않는다. 다의경우긍정이나부정의대답을요구하는의문문이라할수있다. 라의경우감탄을나타내는의문문이라할수있다. 1번ㄱ에서서술어역할은 눈이크다 가하고있다. ( 서술절 ) 2번 ' 눈이크다 가서술절로안겨있는겹문장이다.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나타난다. 눈이 ( 주어 ) + 크다 ( 서술어 ) 와 지훈이가 ( 주어 ) + 서술절 두번이다. 3번 성실하고 의주어는 지훈이 고 크다 의주어는 눈 이다. 4번안긴문장은 지훈이는성실하고눈이크다 이다. 앞절은 지훈이는성실하고 이고뒷절은 눈이크다 인데이두절은병렬적으로이어져있다.

21 다음ᄀ, ᄂ의문장성분과문장구조에대한설명이옳은것은? [3점] (15수능 A) ᄀ친구들은내가노래부르기를원한다. ᄂ우리는이지역토양이벼농사에적합함을몰랐다. 1 ᄀ에는부사어가있지만ᄂ에는부사어가없다. 2 ᄀ에는명사절이안겨있지만ᄂ에는부사절이안겨있다. 3 ᄀ에는서술절이안겨있지만ᄂ에는관형절이안겨있다. 4 ᄀ의안긴문장속에는관형어가있지만ᄂ의안긴문장속에는관형어가없다. 5 ᄀ의안긴문장속에는목적어가있지만ᄂ의안긴문장속에는목적어가없다. 5번ᄀ의안긴문장은 내가노래 ( 를 ) 부르다 이다. 따라서 노래 라는목적어가있다고할수있다. ᄂ의안긴문장은 이지역토양이벼농사에적합하다 이다. 이문장에는목적어가없다. 1번ᄀ은부사어가없고ᄂ은 벼농사에 라는부사어가있다. 2번둘다명사절이안겨있다. 3번둘다명사절이안겨있다. 4번둘다안긴문장속에관형어가없다. 는동화의첫부분이다. ( ) 의조사를선택한후, 조사의선택기준에대해토의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09.6) ᄀ옛날어느마을에한할아버지 ( 가 / 는 ) 살고있었습니다. ᄂ할아버지 ( 가 / 는 ) 동물을좋아했습니다. 특히개와고양이를귀여워했지요. ᄃ그러나돼지 ( 를 / 는 ) 무척싫어했습니다. ᄅ할아버지에게 ( 는 / 도 ) 말썽꾸러기돼지한마리가있었기때문입니다. ᄆ말썽꾸러기돼지 ( 가 / 는 ) 다른동물들과달랐습니다. 개처럼말을잘듣지도않았고, 고양이처럼애교가많지도않았습니다. 1 ᄀ에서는주어 할아버지 가이야기에서처음나타난다는사실을생각해야해. 2 ᄂ에서는주어 할아버지 가앞문장에나타났다는사실을생각해야해. 3 ᄃ에서는목적어 돼지 를다른동물과대조하고있다는사실을생각해야해. 4 ᄅ에서는앞문장에 할아버지 가 돼지 를싫어한다는내용이있다는걸생각해야해. 5 ᄆ에서는앞문장에 말썽꾸러기돼지 가나오고, 뒤문장에다른동물과의차이점이소개된다는것을생각해야해. 4번앞문장에 할아버지 가 돼지 를싫어한다는내용때문에 는 이사용된것이아니다. 굳이이유를찾자면다른사람에게는없는 말썽꾸러기 돼지가할아버지에게는있기때문에 는 을사용한것이다. 3번앞에나온개와고양이와돼지를대조하고있다.( 개와고양이를귀여워했지요.) 5번말을잘듣는개와귀여운고양이와차이가있다.

22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A) 탐구목표실제담화를분석하여, 화자와청자가누구인지에따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될수있음을이해한다. 탐구자료 [ 은미의고모가은미집을찾아온상황 ] 할머니 : 어서와라. ᄀ김서방도잘지내지? 고모 : 네, 엄마. ᄂ그이도잘지내요. 언니, 그동안잘지내셨어요? 엄마 : 네, ᄃ아가씨. 배고프실텐데과일좀드세요. 고모 : 고마워요, 언니. 은미야, 공부하느라힘들지? 은미 : 아니에요, ᄅ고모. 고모부는같이안오셨어요? 고모 : 응, ᄆ고모부는다른약속이있어서못왔어. 어간과어미가모두바뀌는경우 ᄀ탐구결과 1 ᄀ과ᄂ을보면, 화자와청자가맞바뀌어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2 ᄀ과ᄃ을보면, 청자는같지만화자가달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3 ᄀ과ᄆ을보면, 화자도다르고청자도달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4 ᄂ과ᄆ을보면, 화자는같지만청자가달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5 ᄃ과ᄅ을보면, 화자가달라동일한청자가다르게표현되고있다. 은미의입장에서서술 2번청자는같지만화자가다르고동일한인물이아니다. ᄀ의청자는고모이고화자는할머니이다. ᄃ의청자는고모이고화자는엄마이다. 를참고할때, 문장구조가다름에따라단어의의미가달라진예로볼수없는것은? (06.9) 단어의의미는그단어가쓰이는구조와밀접한관련이있다. 예를들면 놓다 는 에 을놓다 구조로쓰이느냐, 을놓다 의구조로쓰이느냐에따라그의미가다르다. 전자는 ( 어떤장소에무엇을 ) 두다 [ 置 ] 의뜻에가까우나, 후자는 ( 잡고있던것을 ) 풀다 [ 放 ] 에가깝다. 우리형은세상물정에밝다. 1 오늘밤은유난히달이밝다. 나는밥을먹으러식당에갔다. 2 그설명은수긍이간다. 우리팀은상대팀에깨지고말았다. 3 둘사이의약속이깨진원인은무엇일까? 철수는남의일에간섭하기를싫어한다. 4 이집안에는딸의행동을간섭하는사람이없었다. 선생님말씀에주의를기울이는것이매우중요하다. 5 커피잔을기울이는선생님의모습이보였다. 4번 -에간섭하다, -을간섭하다 모두 직접관계가없는남의일에부당하게참견하다 의미이다. 1번 -에밝다 는 어떤일에대하여잘알아막히는데가없다 이고 -이밝다 는 빛깔의느낌이환하고산뜻하다 의의미이다. 2번 -에가다 는 지금있는곳에서어떠한목적을가지고다른곳으로옮기다 이고 -이가다 는 어떤일에대하여납득이나이해, 짐작따위가되다 의의미이다. 3번 -에/ 에게깨 ( 어 ) 지다 는 ( 속되게 ) 경기따위에서지다 이고 깨 ( 어 ) 지다 는 일따위가틀어져성사가안되다 의의미이다. 5번 -에/ 에게기울이다 는 정성이나노력따위를한곳으로모으다 의의미이고 -을기울이다 는 기울다 의사동사로 비스듬하게한쪽이낮아지거나비뚤어지다 의의미이다. 1번ᄀ의화자는할머니, 청자는고모이다. ᄂ의화자는고모, 청자는할머니이다. 3번ᄀ의화자는할머니, 청자는고모이다. ᄆ의화자는고모, 청자는은미이다. 동일한인물은고모부라고할수있다. 4번ᄂ의화자는고모이고청자는할머니이다. ᄆ의화자는고모, 청자는은미이다. 동일한인물은고모부라고할수있다. 5번ᄃ의화자는엄마이고청자는고모이다. ᄅ의화자는은미이고청자는고모이다.

23 < 보기 1> 을참고하여 < 보기 2> 와같이문장을수정하였다. < 보기 2> 의 ( 가 ), ( 나 ) 에들어갈내용을바르게고른것은? (14.6B) < 보기1> 정확한문장을구성하기위해서는문장을형성하는규칙인문법을잘지켜야한다. ᄀ주어, 목적어, 필수적부사어등서술어가필요로하는문장성분이빠져있는경우, ᄂ주어와서술어, 부사어와서술어등문장성분간의호응이지켜지지않은경우, ᄃ조사나어미를잘못사용한경우에는문법성이결여되어바르지않은문장이된다. ( 가 ) ( 나 ) 1 ᄀᄂ 2 ᄀᄃ 3 ᄂᄀ 4 ᄂᄃ 5 ᄃᄂ 문장에서일부문장성분들을생략하거나보충하는활동을통해 필요한문장성분 에대해탐구해보았다. 를바탕으로판단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7.9) ㄱ. 아이가작은침대에서예쁘게잔다. ㄴ. 학생들이식당에서점심을먹는다. ㄷ. 그아이는예쁘게생겼다. ㄹ. 작은것이아름답다. ㅁ. 우리도언제개통될지모른다. 1 ㄱ에는문장성분이여러개있지만필수적인것은주어와서술어야. 2 ㄴ에서필수적인문장성분은네개야. 3 ㄷ을보면부사어도필수적인문장성분이될수있어. 4 관형어는일반적으로생략될수있지만ㄹ처럼필수적인경우도있어. 5 ㅁ에는필수적인문장성분이빠졌으니서술어 개통되다 의주어를보충해야해. 2번 학생들이 ( 주어 ), 점심을 ( 목적어 ), 먹는다 ( 서술어 ) 로필수적인문장성분은세개다. 식당에서 는부사어로필수성분이아니다. 1번 아이가 ( 주어 ), 잔다 ( 서술어 ) 만필수성분이다. 3번 예쁘게 는필수적부사어로필수성분이다. 4번 작은 이라는관형어가 것 이라는체언을꾸며주고있다. 여기서는필수적인경우이다. 3번 반드시 는부정어와호응할수없다. 반드시 를 절대로 로바꾸어야한다. 따라서 ( 가 ) 네는ᄂ이와야한다. ( 나 ) 에서는 타인이 라는문장필수성분이빠졌다. 따라서 ( 나 ) 에는ᄀ이와야한다.

24 를참고하여사전에서동사에대해기술할때, 동사가쓰이는구조와동사의뜻풀이가바르게연결된것은? (08.9) 동사의뜻은그동사가쓰이는구조와밀접한관련이있어서, 사전에서는동사가쓰이는구조와동사의뜻을함께기술한다. 예를들어아래예문에서동사 치르다 는 이 에게 을치르다 와같은구조로사용되는데, 사전에서는아래와같이동사가쓰이는구조를동사의뜻풀이앞에제시한다. ( 예문 ) 손님이주인에게밥값을치렀다. 치르다 ( 이 에게 을 ) 주어야할돈을내주다. 1 ( 예문 ) 주인이이불을마루에깔았다. ( 이 을 에 ) 젖혀서벌리다. 2 ( 예문 ) 차가운바람이얼굴에스쳤다. ( 이 에 ) 세게닿거나마주치다. 3 ( 예문 ) 동생이친구에게가방을맡겼다. ( 이 을 ) 주어서보관하게하다. 4 ( 예문 ) 형이밥솥에서밥을펐다. ( 이 에서 ) 어떤것의속에서떠내다. 5 ( 예문 ) 그사람만이자기직업을천직으로여겼다. ( 이 을 으로 ) 마음속으로그러하다고인정하거나생각하다. 5번여기다 : -이 -을 -으로 마음속으로그러하다고인정하거나생각하다 를참고할때, 밑줄친말이ᄀ에가장가까운것은? (10수능 ) 청유문은화자가청자에게같이행동할것을요청하는문장이다. 즉, 청유문은청유형어미 -자, -( 으 ) ㅂ시다 등이붙는서술어의행동을화자와청자가공동으로하도록유발하는것이다. 그러나간혹청자만행하기를바라거나ᄀ화자만행하려는행동을나타낼때에도쓰인다. 1 ( 반장이떠드는친구들에게 ) 조용히좀하자. 2 ( 엄마가아이에게약을먹일때 ) 자, 이리와서약먹자. 3 ( 다툰친구에게화해를청하면서 ) 오늘영화나같이보러가자. 4 ( 식사를먼저마친사람들이귀찮게말을걸때 ) 밥좀먹읍시다. 5 ( 학급회의에서논의가길어질때 ) 이문제는나중에다시토의합시다. 4번화자혼자만밥을먹겠다는의미로쓰였다.( 앞에 식사를먼저마친사람들 이라고나와있으므로화자만밥을먹는다는의미가충분히내포되어있다.) 1번화자인반장이떠드는친구들에게바라는행동이다. 2번화자인엄마가아이에게바라는행동이다. 3번화자가자기뿐만아니라친구에게같이바라는행동이다. 5번화자가자기뿐만아니라학급친구에게같이바라는행동이다. 1번깔다 : -이 -을 -에 바닥에펴놓다 ( 뜻이잘못되었다 ) 2번스치다 : -이 -에 서로살짝닿으면서지나가다 ( 뜻이잘못되었다 ) 3번맡기다 : -이 -에( 게 ) -을 맡다 ( 어떤물건을받아보관하다 ) 의사동사. 주어서보관하게하다. ( 구조가잘못되었다 ) 4번푸다 : -이 -에서 -을 속에들어있는액체, 가루, 낟알따위를떠내다 ( 구조가잘못되었다 )

25 의 [A] 에들어갈대화로적절하지않은것은? (11.6) 화자는전달하고자하는정보뿐만아니라그정보의출처를 직접경험, 추측, 전해들음 으로구분하여문장에담아표현하는경우가있다. 예를들면 비가많이왔구나. 에서는비가많이왔다는정보뿐만아니라그사실을 지금직접봄 으로써알게되었다는의미도확인되는데, 그러한의미는어미 -구나 를통해드러난다. 또한 비가많이오더라. 에서는비가많이왔다는정보뿐만아니라그사실을 그당시에직접봄 으로써알게되었다는의미도확인되는데, 그러한의미는어미 -더- 를통해드러난다. 다음대화의밑줄친부분도정보의출처를드러내는기능을가진어미들이다. [ A ] 1 딸 : 오늘날씨어떻대요? 아버지 : 눈이아주많이온대. 2 여학생 : 같이점심먹으러가자. 남학생 : 나는조금있다가먹을래. 3 학생 1 : 선생님께서출석을점검하라셔. 학생 2 : 어쩌지? 철수가아직도안왔네. 4 김대리 : 김과장님공항에도착하셨을까? 이대리 : 한시간쯤지났으니까도착하셨을걸. 5 아들 : 오늘은바람이불어서그나마시원하네요. 어머니 : 집에있어서몰랐지만, 어제는무척더웠겠어. 의ᄀ에해당하는단어가쓰인것은? (12.9) 청자에게명령. 요청. 부탁을하거나동의를구할때, 말을부드럽게하기위해특정한문장형식을사용하는경우가있다. 예컨대, 창문을열어주십시오. 라는명령문대신 창문을열어주시겠습니까? 라는의문문을사용함으로써말을부드럽게표현하는효과를얻는다. 이러한효과는ᄀ특정한의미를지닌단어를사용하여얻을때도있다. 1 가는길에이편지좀부쳐주세요. 2 늘긍정적으로생각하시기바랍니다. 3 이동네에는꽃집이영없을것같지? 4 이게몸에좋다니한입에죽들이켜라. 5 이번시험이지난번보다더쉽지않았니? 1번 좀 이쓰여말을부드럽게표현하는효과를얻었다. 2 번정보의출저를드러내는기능이드러나지않는다. 단순히자신의 의지를얘기하는문장이다. 1번 -대 에서 전해들음 을알수있다. 3번 -네 에서 직접경험 임을알수있다. 4번 -걸 에서 추측 임을알수있다. 5번 -겠어 에서 추측 임을알수있다.

26 의ᄀ의예로만짝지은것은? (13.6) 부사어는다른말을꾸며주는성분의하나이므로대개 문장을구성하는데에꼭필요하지는않다. 그러나어떤서 술어는부사어를반드시요구하기도하는데, 이처럼문장의 성립에반드시필요한부사어를ᄀ 필수적부사어 라한다. 해당문장의서술어가무엇이냐에따라동일한 체언 + 격 조사 구성의부사어라도필수적부사어일수도있고아닐 수도있다. 1 나는삼촌과영화를보았다. 어제본것은이것과꽤비슷하다. 2 인공위성이궤도에서이탈하였습니다. 우리는공원에서선생님을만났습니다. 3 그들은몽둥이로멧돼지를잡았다. 왕은그용감한기사를사위로삼았다. 4 이지역의기후는벼농사에적합하다. 나는오후에할머니댁을방문했습니다. 5 선생님께서지혜에게선행상을주셨다. 홍길동씨는친구에게 5 만원을빌렸다. 5 번 지혜에게 는없어서는안되는필수적부사어이다. 선행상을누 가받았는지는필수적내용이기때문이다. 친구에게 또한없어 서는안되는필수적부사어이다. 누구에게빌렸는지는필수적 내용이기때문이다. 1 번 삼촌과 는생략이가능하다. 하지만 이것과 는필수적부사어이 다. 어떤것과비슷한지는필수적내용이기때문이다. 2 번 궤도에서 는필수적부사어이다. 어디에서이탈했는지는필수적 내용이기때문이다. 하지만 공원에서 는생략이가능하므로필 수적부사어가아니다. 3 번 몽둥이로 는생략이가능하므로필수적부사어가아니다. 하지만 사위로 는필수적부사어로생략될수없다. 무엇으로삼았는지 는필수적내용이기때문이다. 4 번 벼농사에 는생략할수없는필수적부사어이다. 무엇에적합한 지는필수적내용이기때문이다. 오후에 는생략이가능하므로 필수적부사어가아니다. 의내용을근거로하여잘못된문장을수정한예로적 절하지않은것은? (15 수능 ) 서술어의자릿수는문법적으로정확하지못한문장을수 정하는데고려해야할중요한기준이다. 서술어의자릿수 란서술어가반드시갖추어야하는문장성분의수를의미 하는데, 다음과같은예를들수있다.. 한자리서술어 : 꽃이피었다.. 두자리서술어 : 고양이가쥐를잡았다.. 세자리서술어 : 동생은나에게책을주었다. 서술어가요구하는문장성분이빠져있으면문법적으 로정확하지못한문장이되므로그성분을보충하여야한 다. 1 그들은양식이다떨어지자식량공급을요청했다. 그들은양식이다떨어지자정부에식량공급을요청했다. 2 문제는우리가예의를지키지못하는경우가많다. 문제는우리가예의를지키지못하는경우가많다는사실이 다. 3 나는오늘점심을먹으면서내친구를소개하였다. 나는오늘점심을먹으면서내친구를누나에게소개하였 다. 4 우리는전화위복의계기로삼아지금보다강해질것이다. 우리는그일을전화위복의계기로삼아지금보다강해질 것이다. 5 형은이곳에온지얼마되지않아어두울수밖에없다. 형은이곳에온지얼마되지않아동네지리에어두울수 밖에없다. 2 번 문제는우리가예의를지키지못하는경우가많다 라는문장은 문장성분간의호응이잘못되었기때문에비문이지필수적문 장성분이부족하기때문에비문이아니다. 따라서여기에해당 하지않는다. 1 번어디에요청했는지가빠져있으므로 정부에 를넣어주어야한다. 3 번누구에게소개했는지가빠져있으므로 누나에게 를넣어주어야 한다. 4 번어떤일을전화위복으로삼았는지가빠져있으므로 그일을 을 넣어주어야한다. 5 번어디에어두운지가빠져있으므로 동네지리에 를넣어주어야한 다.

27 를참조할때밑줄친서술어의문형정보를바르게 추출한것은? [3 점 ] (16.9A) 필수적부사어 : 가방에, 책에 5번 -에서 -가부사어 : 옷에서, 깨끗하게, 청바지에서, 허옇게필수적부사어 : 옷에서, 청바지에서 다음 < 자료 > 를바탕으로국어의 음절 에대해설명한내용 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A) 음운이모여서이루어지는소리의결합체를음절이라고 한다. 현대국어의음절유형은다음네가지로나눌수있 다. ㄱ. 중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아, 야, 와, 의 ) ㄴ. 초성 + 중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끼, 노, 며, 소 ) ㄷ. 중성 + 종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알, 억, 영, 완 ) ㄹ. 초성 + 중성 + 종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각, 녹, 딸, 형 ) 1번부사어 : 산으로, 요즘에, 가죽으로필수적부사어 : 산으로, 가죽으로 2번 -에부사어 : 속임수에, 아무렇지않게, 꾀에, 자연스럽게필수적부사어 : 속임수에, 꾀에 3번 -와부사어 : 언니와, 때문에누군가와, 한밤중에필수적부사어 : 언니와, 누군가와 4번 -에 -이 -으로부사어 : 가방에, 사은품으로, 책에, 부록으로 1 초성에는최대두개의자음이온다. 2 중성에올수있는음운은모음이다. 3 종성에올수있는음운은자음이다. 4 초성또는종성이없는음절도있다. 5 모든음절에는중성이있어야한다. 1번초성에는최대한개의자음이온다. ㄲ, ㄸ, ㅃ, ㅆ, ㅉ 는한개의자음이다. 4번 아 의경우가이에해당한다.

28 를바탕으로서술어에나타나는 - 었 -, - 았 -, - 였 - 에대해탐구학습을해보았다. 학습의결과로적절하지않 은것은? [3 점 ] ㄱ. 어제는내내공부를하였다. ㄴ. 나사를세게조였다. ㄷ. 어머니가아이에게우유를먹였다. ㄹ. 나는도서관에서책을보았고, 철수는휴게실에서음악을들었다. ㅁ. 그는학생이었고, 뒤에오는부부는그의부모였다. 1 ㄱ ~ ㅁ의서술어에나타난 - 었 -, - 았 -, - 였 - 속에는모두 과거의의미가내포되어있다. 2 ㄴ에서는서술어의기본형이 조이다 이고, ㄷ에서는 먹이다 이 므로두경우모두 - 었 - 이포함되어있다. 3 ㄱ과ㄷ의서술어에나타난 - 였 - 의형태소를분석해보면, 그 것을구성하고있는형태소가다름을알수있다. 4 ㄹ로보아, 어간뒤에 - 았 - 이아니라 - 었 - 이쓰일수있는 경우는어간의마지막음절에양성모음이쓰이지않았을때이 다. 5 ㅁ으로보아 - 이었 - 의준말인 - 였 - 은 - 이었 - 을쓸때와 는의미상의차이를보인다. 5 번그냥준말로의미상의차이가없다. 2 번 조이었다 와 먹이었다 가줄어각각 조였다, 먹였다 가되었다. 3 번ㄱ은 하 였 다 이고ㄷ은 먹 이 었 다 이 다. 밑줄친말이 의ᄀ에해당하지않는것은? (13 수능 ) 형태소는의미를가진최소단위이다. 하나의형태소가 실제로쓰일때에는그앞뒤에어떤말이있느냐에따라 둘이상의모습으로나타나기도하는데, 그모습들을이형 태 ( 異形態 ) 라고한다. 예컨대주격조사는앞말이자음으 로끝날때 이 로나타나고모음으로끝날때 가 로나타 난다. 따라서 이 와 가 는ᄀ이형태관계에있는것이다. 1 공연을보러우리는광주에왔다. 나를만나러친구들이경주에서왔다. 2 동수는물감으로인물화를그렸다. 진희는크레파스로그림을그렸다. 3 시간이조금남았으니탁구나치자. 시간이조금남았으니수영이나하자. 4 정성이담긴선물을받으면기쁩니다. 정성을담은선물을주면자기도기쁩니다. 5 미끄러지지않도록단단히잡아라. 체하지않도록천천히씹어먹어라. 1 번 공연을보러우리는광주에왔다 에서 광주에 는도착지를의미 한다. 하지만 나를만나러친구들이경주에서왔다 에서 경주에 서 는출발지를의미한다. 2 번앞말이자음으로끝날때는 - 으로, 모음으로끝날때는 - 로 이 다. 3 번앞말이자음으로끝날때는 - 이나, 모음으로끝날때는 - 나 이 다. 4 번앞말이자음으로끝날때는 - 으면, 모음으로끝날때는 - 면 이 다. 5 번앞말이양성모음일때는보통 - 아라 로, 음성모임일때는보통 - 어라 이다.

29 의내용을근거로볼때, 단어의구성이 a 믿음와같은 것은? (09.9) 다음의 ( 가 ) 에들어갈말로가장적절한것은? (16 수능 ) 파생어는어근과접사가결합한말이다. 어근에는여러가지품사의말이쓰일수있다. 가령 가위질 은접미사 -질 이명사어근 가위 에붙은말이고, 헛디디다 는접두사 헛 - 이동사어근 디디- 에, 새까맣다 는접두사 새- 가형용사어근 까맣- 에붙어만들어진말이다. 1 길이 2 기쁨 3 털보 4 오뚝이 5 달리기 5번 믿음 은 믿- + -( 으 ) ㅁ 구성이다. 믿- 은동사의어근, -( 으 ) ㅁ 은명사파생접미사이다. 이와같은구성을보이는것은 달리 기 이다. 달리- + -기 로 달리- 는동사의어근, -기 는명사파 생접미사이다. 1번형용사어근 길- 에명사파생접미사 -이 가붙었다. 2번형용사어근 기쁘- 에명사파생접미사 -( 으 ) ㅁ 이붙었다. 믿음 과형태가유사하다고이를답으로고르면안된다. 어근의품사가다르기때문이다. 3번명사어근 털 에명사파생접미사 -보 가붙은파생어이다. 4번형용사 / 부사어근 오뚝- 에명사파생접미사 -이 가붙었다. 3번 반드시다른말과결합하여쓰이고 는의존형태소를의미하며 음운환경에따라그형태가바뀌는군요 는이형태를의미한다. 1번단어의자격을가지는것은밑줄친부분에서는 은, 는, 즉조사만해당한다. 2번 듣, 들 은문법적의미를나타내지않는다. 4번 듣, 들 은문법적의미를나타내지않는다. 5번 듣, 들 은문법적의미를나타내지않는다.

30 를참고하여밑줄친두단어의의미를한단어에담아 표현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8 수능 ) 그는손으로방문을세게밀었다. ( 밀쳤다 ) 어제는서쪽하늘이몹시붉었다. ( 붉디붉었다 ) 1 그집은매우크다. ( 커다랗다 ) 2 그는건강을다시찾았다. ( 되찾았다 ) 3 그는남의말을몰래들었다. ( 엿들었다 ) 4 그는계단에서발을잘못디뎠다. ( 헛디뎠다 ) 5 그는오늘친구와심하게싸웠다. ( 싸움질했다 ) 5 번 싸움질했다 는 심하게 싸웠다는의미를담기에는부족하다. 그 냥 싸우다 의의미이다. 의자료를읽고탐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8수능) [3점] 어간에 -이 나 -음 이붙어서명사로된것과 -이 나 -히 가붙어서부사로된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는다. ( 예 ) 먹이, 믿음등. 다만, 어간에 -이 나 -음 이붙어서명사로바뀐것이라도그어간의뜻과멀어진것은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 예 ) 목거리 ( 목이아픈병 ), 노름등. [ 붙임 ] 어간에 -이 나 -음 이외의모음으로시작된접미사가붙어서다른품사로바뀐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 예 ) 마중, 무덤등. 널리쓰이는접미사가어간에붙어서만들어진단어는어간의원형을밝혀적는것이원칙이나, 그어간의뜻과멀어진단어는밝혀적지않는다. 널리쓰이지않는접미사가어간에붙어서만들어진단어는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1 먹이 를 머기 로적지않는것을보니 -이 가널리쓰이는접미사겠군. 2 목거리 와달리 목걸이 ( 장신구 ) 는어간의뜻과멀어지지않은예로군. 3 마중 을 맞웅 으로적지않는것을보니 -웅 이널리쓰이지않는접미사겠군. 4 널리쓰이는접미사가붙어어간의원형을밝혀적은예로 같이 를추가할수있겠군. 5 널리쓰이는접미사가붙었지만어간의뜻과멀어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은예로 마개 를추가할수있겠군. 5번 마개 는 어간에 -이 나 -음 이외의모음으로시작된접미사가붙어서다른품사로바뀐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의경우이다. 어간의뜻과멀어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은예에해당하지않는다.

31 를참고할때, 밑줄친 들 의성격이다른하나는? (12.6) 들5 조사 ( 체언, 부사어, 일부연결어미, 합성동사의선행요소및문장의끝따위의뒤에붙어 ) 그문장의주어가복수임을나타내는보조사. -들9 접사 ( 셀수있는명사나대명사뒤에붙어 ) 복수 ( 複數 ) 의뜻을더하는접미사. 어머니 : ᄀ어서들오세요. 차를준비할동안거실에서말씀들나누고계세요. 손님 1 : 좀전에ᄂ밖에서들마시고왔으니그냥앉으세요. 손님 2 : 그래요. 그런데ᄃ아이들은어디보냈나요? 어머니 : 옷갈아입는다고방에들어갔어요. 철수야, 영희야! 빨리ᄅ나와서들인사드려라. 철수, 영희 : 예. ( 잠시후, 나와서 ) 안녕하세요! 손님 2 : 그래, 잘있었니? 못본사이에ᄆ많이들컸구나.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와같이, 밑줄친파생어의의미를적절하게풀어서표현한것은? (13.6) 밤중에발을헛디디지않도록조심해야한다. ( 잘못디디지 ) 1 그는눈을치뜨고정면을응시하였다. ( 가늘게뜨고 ) 2 문이망가져널빤지를덧대어수리했다. ( 겹쳐대어 ) 3 당시에그나라에는도적이들끓었다. ( 안에서끓었다 ) 4 간호사가환자의팔에붕대를되감았다. ( 친친감았다 ) 5 동생이가마솥속의팥죽을휘젓고있다. ( 원형으로젓고 ) 2번 덧대다 의뜻은 대어놓은것위에겹쳐대다 이다. 1번 치뜨다 의의미는 눈을위쪽으로뜨다 이다. 3번 들끓다 의의미는 한곳에여럿이많이모여수선스럽게움직이다 이다. 4번 되감다 의의미는 도로감거나다시감다 이다. 5번 휘젓다 의의미는 골고루섞이도록마구젓다 이다. 3 번 - 들 9 에해당한다. 셀수있는명사뒤에붙어복수의의미를 나타내기위해쓰였다. 1번 들5 로문장의주어가복수임을나타내기위해쓰였다. 2번 들5 로문장의주어가복수임을나타내기위해쓰였다. 4번 들5 로문장의주어가복수임을나타내기위해쓰였다. 5번 들5 로문장의주어가복수임을나타내기위해쓰였다.

32 < 보기 1> 을바탕으로 < 보기 2> 와같이파생어를분류하는활동을하였다. 이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2.9) < 보기1> 파생어는어근에접사가붙어이루어진말이다. 파생어형성의결과는다음과같이분류된다. ᄀ품사와문장구조에변화가없음. 예명사 어머니 에 시- 가붙어명사 시어머니 가된다. ᄂ파생어가되어품사가달라짐. 예동사 웃다 의 웃- 에 -음 이붙어명사 웃음 이된다. ᄃ파생어의사용으로문장구조가달라짐. 예 잡다 에 -히- 가붙어 잡히다 가되면 경찰이도둑을잡다 와같은문장이 도둑이경찰에게잡히다 처럼바뀐다. ᄅ위의ᄂ과ᄃ모두에해당함. 예형용사 낮다 에 -추- 가붙어동사 낮추다 가되면 방온도가낮다 와같은문장이 내가방온도를낮추다 처럼바뀐다. < 보기 1> 을바탕으로ᄀ과품사가같은것을 < 보기 2> 에서고른것은? (14.6A) < 보기1> 문장. 아침에하는ᄀ달리기는건강에매우좋다.. 나는모임에늦지않으려고더빨리ᄂ달리기시작했다. 설명ᄀ과ᄂ은형태는같으나품사가다르다. ᄀ은 달리- 에접미사가붙은명사로서관형어의수식을받고있다. 이에반해, ᄂ은 달리- 에명사형어미가붙은동사로서부사어의꾸밈을받으며서술하는기능을유지하고있다. < 보기2>. 그는멋쩍게가웃음으로써답변을회피했다.. 그가수는현란한나춤을추며노래를불렀다.. 오늘따라학생들의다걸음이가벼워보였다.. 자기소개서에 만화를잘라그림. 이라고썼다. 1 가, 나 2 가, 라 3 나, 다 4 나, 라 5 다, 라 3번나 추- 에접미사 -( 으 ) ㅁ 이붙은명사이다. 다 걷- 에접미사 -( 으 ) ㅁ 이붙은명사이다. 1 멋 에 -쟁이 가붙은 멋쟁이 는ᄀ에들어간다. 2 파랗다 에 새- 가붙은 새파랗다 는ᄀ에들어간다. 3 지우다 의 지우- 에 -개 가붙은 지우개 는ᄂ에들어간다. 4 열다 의 열- 에 -리- 가붙은 열리다 는ᄃ에들어간다. 5 읽다 의 읽- 에 -히- 가붙은 읽히다 는ᄅ에들어간다. 가 웃 - 에명사형어미 -( 으 ) ㅁ 이붙은동사이다. 라 그리 - 에명사형어미 -( 으 ) ㅁ 이붙은동사이다. 5 번 읽히다 는ᄃ에해당한다. 문장구조에변화는있지만품사는동 사로변하지않았기때문이다. 1번 멋쟁이 는품사와문장구조에변화가없다. 명사 멋 에 -쟁이 가붙어명사 멋쟁이 가된다. 2번 새파랗다 는품사와문장구조에변화가없다. 형용사 -파랗다 에 새- 가붙어형용사 새파랗다 가된다. 3번 지우개 는동사 지우- 에 -개 가붙어명사 지우개 가된경우이다. 파생어가되어품사가달라진경우이다. 4번 열리다 는동사 열다 에 -리- 가붙어 열리다 가된경우이다. 그가창문을열다 와같은문장이 창문이열리다 처럼바뀐다.

33 < 보기 의ᄀ, ᄂ의예로적절한것은? (14수능 B) < 한글맞춤법 > 제4장 ( 형태에관한것 ) 의파생어와합성어에대한표기규정은다음과같이네가지로정리해볼수있다. o 파생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 o 파생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는경우 - ᄀ o 합성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 - ᄂ o 합성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는경우ᄀᄂ 1 길이, 마중무덤, 지붕 2 무덤, 지붕뒤뜰, 쌀알 3 뒤뜰, 쌀알무덤, 지붕 4 길이, 무덤뒤뜰, 쌀알 5 마중, 지붕길이, 쌀알 2번 1. 파생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 : 길이 ( 길- + -이), 2. 파생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는경우 : 마중 ( 맞- + -웅), 무덤 ( 묻- + -엄), 지붕 ( 집- + -웅) 3. 합성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 : 뒤뜰 ( 뒤 + 뜰 ), 쌀알 ( 쌀 + 알 4. 합성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는경우 : 해당사항없음 의ᄀ의방식에따라형성된단어로적절한것은? [3 점 ] (15.9A) 국어의단어형성방식을알아보기위해한단어가아닌 오고가다 를, 한단어인 뛰어가다, 오가다 와비교해보자.. 많은사람들이오고가다.. 사람들이바쁘게뛰어가다.. 오가는사람이많다. 오고가다 라는구 ( 句 ) 는단어 오다 의어간 오- 에연결어미 -고 가결합하여 가다 와이어진것이다. 이러한방식은단어형성에서도찾아볼수있다. 예를들어, 뛰어가다 는뛰다 와 가다 의ᄀ어간이연결어미로연결되어형성된한단어이다. 한편 오가다 는어간과어간이직접결합해서한단어가되었다는점에서 뛰어가다 와차이가있다. 1 꿈꾸다 2 돌아서다 3 뒤섞다 4 빛나다 5 오르내리다 2번 돌다 와 서다 의어간이연결어미로연결되어형성된단어이다. 1번 꿈 ( 을 ) 꾸다 에서목적격조사가생략되어형성된단어이다. 3번 뒤- + -섞다 에서복합어에해당된다. 4번빛 ( 이 ) 나다 에서주격조사가생략되어형성된단어이다. 5번 오르다 와 내리다 의어간과어간이직접결합해서형성된단어이다.

34 다음은접사와어근의결합양상에대해수업중발표한내용이다. 이에대한학생들의반응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발표내용 ] 발표 1: 어근에접두사가결합되면어근에의미가더해집니다. 예를들어 선무당 은어근 무당 에접두사 선 - 이결합하여 서툰 이라는의미가더해진것입니다. 군말, 군살 도그예에속합니다. 발표 2: 어근에접미사가결합되면어근에의미가더해집니다. 예를들어 꾀보 는어근 꾀 에접미사 -보 가결합하여 그것을즐기거나그정도가심한사람 의의미가더해진것입니다. 발표 3: 어근에접미사가결합하면품사가바뀌기도합니다. 예를들어 사랑 은 -하다 가붙으면명사에서동사로품사가바뀝니다. 1 발표 1 의내용중 군말, 군살 의 군- 은 쓸데없는 의의미를어근에더해주는군. 2 발표 1 과 발표 2 를종합해보면, 접두사와접미사는어근과결합하여새로운단어를만드는군. 3 발표 2 의단어에 멋쟁이, 장난꾸러기 를더추가할수있겠군. 4 발표 2 와 발표 3 을종합해보면, 꾀보 는 -보 에의해의미가더해지고품사가바뀌었군. 5 발표 3 에는 숙제하다 를더추가할수있겠군. 의 뜨개질 과단어의구조가동일한것은? 뜨개질 의형태소를분석해보면, 어근 + 접미사 + 접미사 의구조로되어있음을알수있다. 그런데이세가지구성요소는동일한층위에서결합된것이아니라계층적으로결합된것이다. 즉어근 뜨- 에접미사 -개 가붙어먼저 뜨개 가만들어지고, 여기에다시접미사 -질 이붙어 뜨개질 이된것이다. 따라서 뜨개질 은 ( 어근 + 접미사 ) + 접미사 의구조로된파생어이다. 1 싸움꾼 2 군것질 3 놀이터 4 병마개 5 미닫이 1번어근 싸우- 에접미사 -( 으 ) ㅁ 이붙어먼저 싸움 이만들어지고, 여기에다시접미사 -꾼 이붙어 싸움꾼 이된것이다. 따라서 싸움꾼 은 ( 어근 + 접미사 ) + 접미사 의구조로된파생어이다. 2번 { 접두사 ( 군-) + 명사 ( 것 )} + 접미사 (-질) 의구조로된파생어이다. 3번 { 어근 ( 놀-) + 접미사 (-이)} + 명사 ( 터 ) 의구조로된합성어이다. 4번 명사 ( 병 ) + { 어근 ( 막-) + 접미사 (-애)} 의구조로된합성어이다. 5번 어근 ( 밀-) + 어근 ( 닫-) + 접미사 (-이) 의구조로된파생어이다. 4 번명사 꾀 에접미사 - 보 가붙어명사 꾀보 가되었다. 품사변 화가없다. 3번 멋쟁이 는어근 멋 에접미사 -쟁이 가붙어 그것이나타내는속성을많이가진사람 의의미가더해졌다. 장난꾸러기 는어근 장난 에접미사 -꾸러기 가붙어 그것이심하거나많은사람 의의미가더해졌다. 5번명사 숙제 에 -하다 가붙어동사로변화하였다.

35 는한글맞춤법에대한설명이다. 한글맞춤법조항의 내용과ᄀ, ᄂ을적절하게연결하지못한것은? 한글맞춤법은표준어를ᄀ소리대로적되, ᄂ어법에맞도 록함을원칙으로한다. 표준어를소리대로적는다는것은 표준어의발음대로적는다는뜻이다. 그리고각형태소가지 닌뜻이분명히드러나도록하기위하여, 그본모양을밝혀 어법에맞도록적는다는또하나의원칙이추가되었다. ㄷ, ㅌ 받침뒤에종속적관계를가진 - 이 (-) 나 - 히 - 가올적에는, 그 ㄷ, ㅌ 이 ㅈ, ㅊ 으로소리나더라도 ㄷ, ㅌ 으로적음. 맏이, 굳이, 묻히다 자음을첫소리로가지고있는음절의 ㅢ 는 ㅣ 로소리나는경우가있더라도 ㅢ 로적음. 희망, 하늬바람 체언은조사와구별하여적음. 떡이, 손이, 팔이 어간에 - 이 나 - 음 이붙어서명사로바뀐 것이라도그어간의뜻과멀어진것은원형을 밝히어적지아니함. 목거리 ( 목병 ), 노름 ( 도박 ) 둘이상의단어가어울리거나접두사가붙어서 이루어진말은각각그원형을밝히어적음. 꽃잎, 헛웃음, 굶주리다 2 번어법에맞추어적은경우이므로ᄂ에해당한다. 소리에맞추어 적은경우라면 히망, 하니바람 이라고적어야한다. ᄂ ᄀ ᄂ ᄀ ᄂ 의ᄀ ~ ᄃ에들어갈말로적절한것은? (16.3) 선생님 : 어간은용언의활용시변하지않는부분을, 어근은 단어분석시실질적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 가리킵니다. 용언어간어근 솟다 ( 단일어 ) 솟 - 솟 - 치솟다 ( 파생어 ) 치솟 - 솟 - 샘솟다 ( 합성어 ) 샘솟 - 샘, 솟 - 위의예에서알수있듯이어떤용언이단일어일 경우어간과어근이일치합니다. 하지만, 용언이파 생어나합성어일경우어간과어근이일치하지않 습니다. 그렇다면이번에는다음세단어의어간과 어근을분석해볼까요? 용언어간어근 줄이다줄이 - ᄀ 힘들다힘들 - ᄂ 오가다오가 - ᄃ ᄀᄂᄃ 1 줄이 - 힘들 - 오가 - 2 줄이 - 힘들 - 오 -, 가 - 3 줄 - 힘들 - 오가 - 4 줄 - 힘, 들 - 오 -, 가 - 5 줄 - 힘, 들 - 오가 - 4 번ᄀ은 줄 - 이고ᄂ은 힘, 들 - 이고ᄃ은 오 -, 가 - 이다. 어간은다양하게변화할때바뀌지않고고정된부분이라생각하면 쉽고어근은단어를분석하여일일이나누었을때중심의미를 가진부분이라고생각하면쉽다. 1번소리에맞추어적은경우라면 마지, 구지, 무치다 라고적어야한다. 3번체언과조사를구별하여적는경우이므로어법에맞추어적은것이라고해야한다. 4번어법에맞추어적은경우라면 목걸이, 놀음 이라고적어야한다. 5번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이므로어법에맞추어적은것이다.

36 를바탕으로하여단어들의표기원리를이해한것으 로적절한것은? (16.10) < 한글맞춤법의 접미사가붙어서된말 중일부 > ᄀ어간에 - 이 나 - 음 /- ㅁ 이붙어서명사로된것중, 어간의뜻을유지하는경우에는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 예 ) 길이, 믿음 ᄂ어간에 - 이 나 - 음 이붙어서명사로바뀐것이라도그어간의뜻과멀어진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아니한다. ( 예 ) 목거리 ( 병의일종 ), 거름 ( 비료 ) ᄃ - 이 나 - 음 /- ㅁ 이외의모음으로시작된접미사가붙어서다른품사로바뀐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아니한다. ( 예 ) 나머지, 올가미 1 맞다 에서파생된 마중 은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은것으로, ᄀ에따른것이다. 2 걷다 에서파생된 걸음 은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ᄂ에따른것이다. 3 막다 에서파생된 마개 는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ᄂ에따른것이다. 4 넘다 에서파생된 너머 는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ᄃ에따른것이다. 5 놀다 에서파생된 노름 은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ᄃ에따른것이다. 4 번 - 어 는 - 이 나 - 음 /- ㅁ ' 이외의모음으로시작된접미사이다. 1 번동사 맞다 의어간 맞 - 에 - 웅 이라는접미사가붙어서명사 마중 이되었다. ᄃ에해당하는경우이다. 2 번동사 걷다 의어간 걷 - 에 - 음 접미사가붙어서명사 걸음 이 되었다. 이는어간의뜻을유지하는경우이기때문에어간의원 형을밝히어적었다. ᄀ에해당하는경우이다. 3 번동사 막다 의어간 막 - 에 - 애 라는접미사가붙어서명사 마 개 가되었다. ᄃ에해당하는경우이다. 5 번동사 놀다 의어간 놀 -' 에 - 음 이라는접미사가붙었는데어간 의뜻과멀어진경우이기때문에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아 니하여 노름 이되었다. ᄂ의경우이다. 를바탕으로접미사 -되다 에관한탐구학습을수행한결과로타당하지않은것은? (07수능 ) 건설 + -되다 1 건설되다못 + -되다 2 못되다발견 + -되다 1 발견되다참 + -되다 2 참되다평가 + -되다 1 평가되다막 + -되다 2 막되다처리 + -되다 1 처리되다영광 + -되다 2 영광되다 ( 용례 ) ( 용례 ) 다리가건설되었다. 못된장난을치다니. 유물이발견되었다. 영광된자리에서다. 1 -되다 1 은받침이있는말과없는말모두에붙을수있구나. 2 -되다 2 는명사뿐아니라부사와도결합하는구나. 3 -되다 1 이붙으면동사가되고, -되다 2 가붙으면형용사가되는구나. 4 -되다 1 은행위나작용의의미를갖는명사와결합하지만, -되다 2 는그렇지않구나. 5 -되다 1 은 이루거나만들다 의의미를, -되다 2 는 바뀌거나변화하다 의의미를더하는구나. 5번꼭그렇지만은않다. -되다 1 의 평가되다 와 -되다 2 의 참되다 등은해당하지않는경우라고할수있다. 1번 건설되다, 평가되다 에서알수있다. 2번명사 영광 과부사 참 에서알수있다.

37 에주어진조건에따라 - 답 - 이쓰인예를바르게 분류한것은? (07.6) 접미사 - 답 - 은다음조건에따라 - 답 1 -, - 답 2 - 의 두가지종류로나눌수있다. [ 조건 ] 1. - 답 1 - 은자음뒤나모음뒤모두에결합하고, - 답 2 - 는자음뒤에만결합한다 답 1 - 은단어에도결합하지만 그는 [ 싸움에서이긴 장군 ] 답다. 에서볼수있듯이단어보다큰단위에도결 합할수있고, - 답 2 - 는단어보다큰단위에는결합하 지않는다 답 1 - 은 ~ 자격이나특성따위를지니고있다 의의 [ 예 ] 미를가지고, - 답 2 - 는 ~ 성질을지니고있다 의의미 를가진다. ᄀ정답다ᄂ신사답다ᄃ도서관답다 ᄅ참답다 ᄆ아이답다 - 답 답 2-1 ᄀ, ᄂᄃ, ᄅ, ᄆ 2 ᄂ, ᄆᄀ, ᄃ, ᄅ 3 ᄀ, ᄂ, ᄆᄃ, ᄅ 4 ᄂ, ᄃ, ᄆᄀ, ᄅ 5 ᄂ, ᄅ, ᄆᄀ, ᄃ 4 번 ᄀ - 답 2 - : 자음뒤결합하였고 (1) 정 의성질을지니고있다 (3). ᄂ - 답 1 - : 모음뒤결합하였고 (1), 신사의특성을지니고있다 (3). ᄃ - 답 1 - : 자음뒤결합하였고 (1), 도서관의특성을지니고있다 (3). ᄅ - 답 1 - : 자음뒤결합하였고 (1), 참 의성질을지니고있다 (3). ᄆ - 답 2 - : 모음뒤결합하였고 (1), 아이의특성을지니고있다 (3). 다음은 사전활용하기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한이해로옳지않은것은? (14.6A) 1 바라다1과바래다1은모두다의어이다. 2 바라다1과바래다1ᄂ은주어이외에도다른문장성분을필요로한다. 3 바라다1에의하면, 나는너의성공을바래. 의 바래 는 바라 의잘못이다. 4 바래다1의첫음절은장음으로발음된다. 5 바래다1ᄂ의용례로 종이가누렇게바래다 를추가할수있다. 5번바래다1 ᄂ을보면 빛깔을희게하다 이다. 따라서 누렇게 는용례가될수없다. 바래다1 ᄀ의용례로추가하여야한다. 1번둘다ᄀ, ᄂ뜻 2가지가나와있으므로다의어라고볼수있다. 2번바라다 을, 바래다1 ᄂ -을 을필요로한다. 4번 바ː -- 라고나와있다.

38 는국어사전편찬을위하여언어자료를컴퓨터로처리한작업결과의일부이다. 의예를바탕으로 < 국어사전 > 의ᄃ에뜻풀이를추가할때적절한것은? [1점] (06.6) 그들도서로약혼한소문을 { 듣고 } 있었다. 그는내말을완전히농담으로 { 듣고 } 있었다. 사냥갔다가그만혼났다는이야기는석림이도 { 듣고 } 왔었다. 나무장수는여편네의목소리를 { 듣고 } 여보사람이조카만주갔다온이야기를수천양반이자세히 { 듣고 } 아마직접새소리, 벌레소리도 { 듣고 } 앞강을스쳐오는바보같이그까짓소리를고깝게 { 듣고 } 그래. 듣다 [-따] 들어, 들으니, 듣는 [ 든-] ᄀ감각기관을통해소리를알아차리다. ᄂ일정한내용을가진말을전달받다. ᄃ 1 주로약따위가효험을나타내다. 2 다른사람의말을받아들여그렇게하다. 3 기계나장치따위가정상적으로움직이다. 4 어떤것을무엇으로이해하거나받아들이다. 5 다른사람의말이나소리에스스로귀기울이다. 4번 그는내말을완전히농담으로듣고있었다 에서 듣다 의의미가 어떤것을무엇으로이해하거나받아들이다 이다. ᄀ감각기관을통해소리를알아차리다. : 나무장수는여편네의목소리를듣고 : 새소리, 벌레소리도듣고ᄂ일정한내용을가진말을전달받다. : 그들도서로약혼한소문을듣고 : 사냥갔다가그만혼났다는이야기는석림이도듣고 : 조카만주갔다온이야기를수원양반이자세히 비슷한뜻을갖는것으로보이는단어들을모아의미를분석하는활동을해보았다. 에제시된 1차분석결과를바탕으로토론한내용중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07.9) [ 대상어휘 ] 틈, 겨를, 사이 [ 분석방법 ] 1. 주어진문장의 { } 에있는단어들을교체해보면서문장의적절성을판단한다. 문장이적절하지않다고판단되면, 해당단어앞에 * 를표시한다. 2. 문장의적절성에대한판단을근거로단어의의미특성을파악한다. [1차분석결과 ] ㄱ. 나는요즘너무바빠쉴 { 틈, 겨를, 사이 } 이 / 가없다. ㄴ. 비가많이내리는날에는벽의갈라진 { 틈, * 겨를, * 사이 } 에서물이새요. ㄷ. 서울과인천 {* 틈, * 겨를, 사이 } 에신도시가들어섰다. ㄹ. 언니와나는 { 틈, * 겨를, * 사이 } 만나면싸웠다. 1 ㄱ을보면 틈, 겨를, 사이 는모두 [ 시간 ] 의의미를지니고있어. 2 ㄱ과ㄴ을종합하면 틈 은 [ 시간 ] 과 [ 공간 ] 의의미를지니고있어. 3 ㄱ과ㄷ을종합하면 사이 는 [ 시간 ] 과 [ 공간 ] 의의미를지니고있어. 4 ㄷ과ㄹ을종합하면 사이 와 틈 은 [ 시간 ] 의의미를세분해야구별할수있어. 5 ㄱ~ㄹ을종합하면 겨를 은 [ 시간 ] 의의미만지니고있어. 4번ㄷ은 [ 시간 ] 의의미가아니라 [ 공간 ] 의의미에서파악해야한다. 1번 나는요즘너무바빠쉴시간이없다 와같은의미이다. 2번ㄱ은시간, ㄴ은공간의의미를지닌다. 3번ㄱ은시간, ㄷ은공간의의미를지닌다. 5번보기에서공간의의미로 겨를 이쓰이는경우는모두비문이다.

39 의ᄀ, ᄂ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6A) 다음은 사전활용하기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 한이해로옳지않은것은? (14.9A) 갈-리다1 동 1 갈다1 1 의피동사. 맷돌에콩이갈리다. 2 갈다1 2 의피동사. 벼루에먹이잘갈리다. 갈 - 리다 2 동 갈다 2 의피동사. 논이깊이갈리다. 1 ᄀ : 천체망원경으로밤하늘의별을관찰했다. ᄂ : 어제물리학계의큰별이졌다. 2 ᄀ : 천둥과번개를동반한비가내렸다. ᄂ : 그는도망가는데만큼은정말번개야. 3 ᄀ : 그는자신의뿌리를찾고자노력한다. ᄂ : 잡초가다시자라지않도록뿌리를뽑았다. 4 ᄀ : 일출을기다리는우리앞에붉은태양이떠올랐다. ᄂ : 그녀는그가자기마음의태양이라고말했다. 5 ᄀ : 들판에는풀잎마다이슬이맺혔다. ᄂ : 그녀의두눈에맺힌이슬이뜨겁게흘러내렸다. 3번ᄀ이주변적의미, ᄂ이중심적의미이다. 서로바뀌었다. ᄀ의뿌리는사물이나현상을이루는근본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1번ᄂ의별은위대한업적을남긴대가를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2번ᄂ의번개는동작이아주빠르고날랜사람이나사물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4번ᄂ의태양은매우소중하거나희망을주는존재를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5번ᄂ의이슬은눈물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1 갈-리다1 을보니, 갈다1 은다의어이겠군. 2 갈-리다1 과 갈-리다2 를보니, 갈다1 과 갈다2 는품사가다르겠군. 3 갈-리다1 을보니, 갈-리다1 은 갈다1 에피동접미사가결합된단어이겠군. 4 갈-리다1 1 을고려할때, 갈다1 1 의용례로 맷돌에콩을갈다. 가가능하겠군. 5 갈-리다2 를고려할때, 갈다2 는 농기구나농기계로땅을파서뒤집다. 의의미이겠군. 2번 갈-리다1 과갈-리다2 모두동사라고나와있으니 갈다1 과 갈다2 모두동사임을추론할수있다. 1번 갈다1 1, 갈다1 2 에서알수있다. 3번 갈다1 의피동사라고나와있다. 4번 갈-리다1 1 의용례에서추론할수있다. 5번 논이깊이갈리다 의용례에서추론할수있다.

40 의 ( 가 ), ( 나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의ᄀ ~ ᄅ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11.9) 어떤단어가여러의미를지녔을경우, 각각의의미에따라 반의어도달라질수있다. 가령 시계가서다 에서 서다 의반 의어는 가다 인데, 공연을서서보다 에서 서다 의반의어는 앉다 가된다. 단어 예문 반의어 주차장에서차를뺏다. 대다 빼다 ( 가 ) 넣다 적금을빼서빚을갚았다. ( 나 ) 1 풍선에서바람을뺐다. ( 가 ) ( 나 ) 2 설날이다가와서가래떡을뺐다. 3 주머니에서손을뺐다. 4 새집냄새를뺐다. 5 이번경기에서는그를뺐다. 꽂다 더하다 찾다 박다 들다 5번 ( 가 ) 에들어갈수있는예문은 풍선에서바람을뺐다 ( 풍선에바람을넣었다 ), 주머니에서손을뺐다 ( 주머니에손을넣었다 ), 이번경기에서는그를뺐다 ( 이번경기에서는그를넣었다 ) 등이있다. ( 나 ) 에들어갈수있는반의어는 들다 이다 ( 적금을들다 ). 4번 찢다 는도구를사용하지않고손을사용한다. 절굿공이를사용하는동사는 빻다 이다. 재료를아주잘게만드는것은 다지다 이다. 찢다 : 물체를잡아당기어가르다. 빻다 : 짓찧어서가루로만들다다지다 : 고기, 채소양념감따위를여러번칼질하여잘게만들다. 썰다 : 어떤물체에칼이나톱을대고아래로누르면서날을앞뒤로움직여서잘라내거나토막이나게하다.

41 < 보기 1> 을참조하여 < 보기 2> 의빈칸을채울때, [A]~ [C] 에들어갈말을바르게배열한것은? [3 점 ] (06 수능 ) 다음은 사전활용하기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 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9A) 단어는문맥에따라여러가지뜻을가진다. 그래서반의어도여럿이될수있다. 예를들어, 철수가뛰었다. 에서 뛰다 의반의어는 걷다 이지만 물가 ( 物價 ) 가뛰었다. 에서는 떨어지다 가된다. [A] [B] [C] 1 가다 가족에게위신이서서기뻤다. 내리다 2 가다 토끼의귀가쫑긋섰다. 내리다 3 가다 회장으로서체면이서지않았다. 무너지다 4 죽다 바지의주름이잘섰다. 무너지다 5 죽다 친구와같은입장에서서말했다. 벗어나다 3번 [A] 시계가서다 시계가가다 [B] 위신이서다 위신이깎이다 / 체면이서다 체면이깎이다 [C] 기강이서다 기강이무너지다 1 크다 과 크다 는품사의차이에따라구분된것이겠군. 2 크다 ᄀ 의용례에서 크다 를 작다 로바꾸면 작다ᄀ 의용례가되겠군. 3 크다 는뜻풀이와용례로보아 작다ᄃ 과반의관계를이루겠군. 4 작다ᄂ 의용례로 키가자라서바지가작다. 를들수있겠군. 5 작다ᄃ 의용례로 작은실수를하다. 를들수있겠군. 3 번 크다 ᄃ 이 작다ᄃ 과반의관계이다. 1번 크다 은형용사, 크다 는동사이다. 2번 크다 ᄀ 은 길이, 넓이, 부피높이따위가보통정도를넘다 이고 작다ᄀ 은 길이, 넓이, 높이따위가비교대상이나보통정도보다덜하다 이므로가능하다.

42 < 보기 1> 의ㄱ~ㄷ에해당하는예를 < 보기 2> 의 a~c에서찾아바르게짝지은것은? (10수능 ) < 보기1> 음성언어에서특정소리를지닌단어가둘이상의의미로해석되는경우를크게세가지로나눌수있다. ㄱ. 단어 A와 B가소리와표기는같지만의미가다른경우. ㄴ. 단어 A와 B가소리는같지만표기와의미가다른경우. ㄷ. 단어 A가중심의미와중심의미에서확장된의미를가지는경우. < 보기2> a. [ 설렁탕을시켜머거라 ] 라는말만들어서는설렁탕을식혀먹으라는뜻인지, 주문해먹으라는뜻인지잘모르겠어. b. [ 그티미이연패를핻따 ] 라는말만들어서는그팀이두번연속해졌다는뜻인지, 두번연속해우승했다는뜻인지잘모르겠어. c. [ 가스미아프다 ] 라는말만들어서는신체적으로가슴이아프다는뜻인지, 정신적으로마음이아프다는뜻인지잘모르겠어. ㄱㄴㄷ 1 a b c 2 a c b 3 b a c 4 b c a 5 c a b 3번 어휘를분류하는활동을하면서 를완성하고자한다. 이와관련한내용중잘못된것은? (09.6) 들릴듯말듯하게말함감정상태불만스러움불만스럽지않음대화상대불필요함 A B 필요함 C 1 A에는 구시렁거리다 를포함시키자. 2 A에는 투덜거리다 도가능한것같아. 3 B에는 수군거리다 를포함시키자. 4 B에는 웅얼거리다 도가능한것같아. 5 C에는 속닥거리다 를포함시키자. 3번 수군거리다 는 남이알아듣지못하도록낮은목소리로자꾸가만가만이야기하다 의의미이다. 혼자말할때수군거리다라는말을쓰지않으므로 C가적절하다. 1번 구시렁거리다 는 못마땅하여군소리를듣기싫도록자꾸하다 의의미이다. 2번 투덜거리다 는 남이알아듣기어려울정도의낮은목소리로자꾸불평을하다 의의미이다. 4번 웅얼거리다 는 나직한소리로똑똑하지아니하게혼자입속말을자꾸해대다 의의미이다. 5번 속닥거리다 는 남이알아듣지못하도록작은목소리로은밀하게자꾸이야기하다 의의미이다. a-ㄴ : [ 시켜머거라 ] 가 식혀먹어라 와 시켜먹어라 로소리는같지만표기와의미가다른경우이다. b-ㄱ : 이연패를했다 는것은소리와표기가같지만의미가다른경우이다. 승리로이연패인지패배로이연패인지구분이가지않는다. c-ㄷ : ' 가슴이아프다 가신체적으로가슴이아픈지 ( 중심의미 ), 정신적으로마음이아픈지 ( 확장된의미 ) 구분이안가는경우이다.

43 와같이적절한단어를선택한후각단어의특성을파악하는활동을해보았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3 점 ] (09수능 ) ㄱ. 아이들은장터에서장사꾼 (, 시늉 ) 을 / 를냈다. ㄴ. 아이들을불러서공부를하랬더니 ( 흉내, ) 만했다. ㄷ. 아이가우는 ( 흉내, ) 을 / 를했다. 의ᄀ ~ ᄃ에서높임을받고있는인물은? (05.6) 행위의주체 행위의대상 ㄹ. 장터에서부터명절분위기가서서히 (, 조장 ) 된다. ㅁ. 과소비를 ( 조성, ) 하는광고는자제해야한다. ㅂ. 사람들사이에위화감을 (, ) 하여이득을보려는장사꾼이있다. 1 ㄱ 과 ㄷ 을보니, 흉내 는 남을따라함 을, 시늉 은 움직임을꾸며함 을뜻하네. 2 ㄱ~ㄷ 을보니, 호응하는서술어를통해서도 흉내 와 시늉 의특성을비교할수있겠어. 3 내용상 ㄱ 뒤에 ㄴ 이연결된다면, ㄴ 의 시늉 앞에는 장사꾼 이생략되었겠네. 4 ㄹ 과 ㅁ 을보니, 조성 은 만들어이룸 을, 조장 은 더하게함 을뜻하네. 5 ㄹ~ㅂ 을보니, 조장 은긍정적인의미로사용하기어렵겠군. 3번장사꾼의행동을따라했다라는의미로쓰려면 아이들은장터에서장사꾼흉내를냈다. 아이들을불러서공부를시켰더니장사꾼흉내만냈다. 라고써야한다. 말하는이 듣는이 ᄀ할아버지께서시장에가신다. ᄂ영수가어머니께선물을드린다. ᄃ할머니께서지금도착하셨어요. 1 ᄀ-말하는이 ᄂ-주체 ᄃ-주체 2 ᄀ-듣는이 ᄂ-주체 ᄃ-주체 3 ᄀ-듣는이 ᄂ-대상 ᄃ-듣는이 4 ᄀ-주체 ᄂ-듣는이 ᄃ-주체, 듣는이 5 ᄀ-주체 ᄂ-대상 ᄃ-주체, 듣는이 5번 ᄀ : -께서 라는높임을나타내는주격조사와 -시- 라는주체높임을 나타내는선어말어미가쓰였다. 이는 할아버지 라는주체를높 이기위해쓰인것이다. ᄂ : -께 라는높임을나타내는부사격조사와 드리다 라는객체높임 을나타내는특수어휘가쓰였다. 이는 어머니 라는대상을높이 기위해쓰인것이다. ᄃ : '-께서 라는높임을나타내는주격조사와 -시- 라는주체높임을 나타내는선어말어미는 할머니 라는주체를높이기위해쓰였 고 -요 는듣는이를높이기위해상대높임용법으로쓰였다. 1번장사꾼을따라했다는것, 공부하는움직임과우는움직임을꾸며했다는것에서알수있다. 2번 흉내를냈다 와 시늉을하다 에서알수있다. 5번 조장하다 의목적어로 과소비, 위화감 등부정적의미를가진단어들이쓰였으므로 5번선지는충분히추론가능하다.

44 화자와주체, 화자와청자의상하관계에따른높임표현의 사례를 와같이분석하였다. 바르게분석한것을모두 골라묶은것은? [1 점 ] 우리말에서는문장의주어 ( 주체 ) 가화자인 나 보다상위자 이면주체높임을나타내는선어말어미 - 시 - 를사용하고, 청자가화자인 나 보다상위자이면상대높임을나타내는종 결어미 - 습니다 등을사용한다. 문장표현의사례 아버지께서 운동을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운동을하셨다. 동생이 운동을했습니다. 동생이 운동을했다. 화자와주체의 관계 화자와청자의 관계 화자 < 주체화자 < 청자 a 화자 > 주체화자 청자 b 화자 > 주체화자 < 청자 c 화자 < 주체화자 청자 d <, >, : 화자와주체, 화자와청자의상하관계표시. ( 예 ) 스승 > 제자 1 a, c 2 a, d 3 b, c 4 b, d 1 번 5 c, d a : 화자 < 주체 ( - 께서 높임조사, - 시 - 주체높임선어말어미 ), 화자 < 청자 ( - 습니다 상대높임종결어미 ) b : 화자 < 주체 ( - 시 - 주체높임선어말어미 ), 화자 청자 ( - 다 종결어 미 ) c : 화자 > 주체 ( 이 조사 ), 화자 < 청자 ( - 습니다 상대높임종결어미 ) d : 화자 > 주체 ( 이 조사 ), 화자 청자 ( 다 종결어미 ) 의ᄀ ᄆ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4.6A) 높임법은화자가높이려는대상이누구인지에따라주체 높임법, 상대높임법, 객체높임법으로구분된다. 주체높 임법은주어가나타내는대상인주체를높이는것이며, 상 대높임법은대화의상대인청자를높이거나낮추는것이 고, 객체높임법은문장의목적어나부사어가나타내는대 상인객체를높이는것이다. 동생 : 학교다녀왔습니다. 누나 : ᄀ이제오는구나. 동생 : 누나밖에없어? ᄂ아버지안계신거야? 누나 : 응. 너저녁안먹었지? ᄃ아버지께전화드리고 얼른나가자. 동생 : 무슨일인데? 누나 : ᄅ아버지께서너데리고식당으로오라셨어. ᄆ 할머니모시고저녁먹으러가자고그러시더라. 1 ᄀ은 - 는구나 를사용하여상대인동생을높이고있다. 2 ᄂ은 계시다 를사용하여객체인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3 ᄃ은 께 를사용하여주체인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4 ᄅ은 께서 를사용하여객체인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5 ᄆ은 모시다 를사용하여객체인 할머니 를높이고있다. 5 번 모시다 는객체높임특수어휘이다. 또한 - 시 - 주체높임선 어말어미를통하여생략된주어인아버지를높이고있다고볼 수있다. 1 번상대인동생을높이고있지않다. 상대를높이려면 이제오는군 요 와같은상대높임종결어미를사용하여야한다. 2 번 계시다 는주체높임특수어휘이다. 3 번 께 를사용하여객체인아버지를높이고있다. 4 번 께서 를사용하여주체인아버지를높이고있다. 이문장에서 객체는 너 ( 동생 ) 이다.

45 의ᄀ, ᄂ이모두사용된문장은? (14 수능 ) 우리말에서는일반적으로선어말어미나종결어미, 조사 등을통해높임을표현하지만, 어휘를통해높임을표현하 는경우도있다. 높임표현에쓰이는어휘들은다음과같이 분류할수있다. o 주체를높이는용언 ( 계시다 ) ᄀ o 객체를높이는용언 ( 예드리다 ) o 높여야할인물을직접높이는명사 ( 예선생님 ) o 높여야할인물과관련된것을높이는명사 ( 예진지 ) ᄂ 1 나는아직그분의성함을기억하고있다. 2 누나는여쭐것이있다며할머니댁에갔다. 3 연세가많으신할머니께서는홍시를잘잡수신다. 4 우리는부모님을모시고바닷가로여행을떠났다. 5 어머니께서는몹시피곤하셨는지거실에서주무신다. 3 번 연세 에서ᄂ을확인할수있고 잡수시다 에서ᄀ을확인할수 있다. 또한 - 께서 에서주체높임을확인할수있다 ( 할머니 ). 1 번 성함 에서ᄂ을확인할수있다. 2 번 여쭈다 는객체를높이는용언이다. 댁 에서ᄂ을확인할수있 다. 4 번 모시다 는객체를높이는용어이다. 5 번 - 시 - 는주체높임선어말어미이다 ( 어머니 ). 주무시다 에서ᄀ 을확인할수있다. 의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9B) 보기영희 : 경준아, 선생님께서다음국어시간에있을모둠 과제발표는네가주도해서ᄀ준비하시라고하셔. 경준 : 시인소개모둠과제말이지? 영희 : 응. 경준 : 그런데어떤시인을주제로발표하는게좋을지 에대해서도말씀ᄂ있으셨니? 영희 : 아니. 그건시간이날때네가직접선생님께ᄃ 물어서알아봐. 경준 : 아무래도그래야겠어. 영희 : 그런데선생님께서저번수업시간에김소월의 시가ᄅ자기의애송시라고ᄆ말했잖아. 김소월은우리 나라사람들이좋아하는시인이기도하니까김소월의시 세계를주제로하여발표해보는건어때? 1 ᄀ : 주체가 경준 이므로 준비하라고 로바꿔말해야한다. 2 ᄂ : 주어가 말씀 이므로 있었니 로바꿔말해야한다. 3 ᄃ : 윗사람인 선생님 께묻는것이므로 여쭤서 로바꿔말 해야한다. 4 ᄅ : 선생님 을높이는것이므로 당신 으로바꿔말해야한 다. 5 ᄆ : 주체가 선생님 이므로 말씀하셨잖아 로바꿔말해야 한다. 2 번간접높임법에해당한다. 간접높임법이란높여야할대상의신체 부분, 소유물, 생각등과관련된말을간접적으로높이는것이다. 간접높임법의예로 선생님말씀이있으시다 ( 주어말씀 ), 할머니 귀가밝으시다 ( 주어귀 ), 할아버지의머리가하얗게세셨다 ( 주어 머리 ) 등이있다. 말씀 은높여야할대상인 선생님 과밀접한 관련이있으므로 말씀있으셨니? 로써야한다. 1번친구인경준을높일필요가없다. 3번 선생님 이라는객체를높여야하므로 여쭈다 라는특수어휘를사용해야한다. 4번 선생님 을높이기위해 당신 이라는단어를사용하여야한다. 5번주체인 선생님 을높이기위해 말씀하셨잖아 를사용하여야한다.

46 < 보기 1> 을바탕으로 < 보기 2> 의ᄀ ~ ᄆ에대해설명한내 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용하고있다. 5 번혜영의입장에서 삼촌 은높여야할대상이므로 - 요 라는종결 어미를통해상대높임을실현하고있다. 지칭어와호칭어, 높임표현이발달한우리말에서는특히 담화상황에서화자, 청자, 맥락등을종합적으로고려해야 한다. 다른사람에게그대상을가리킬때사용하는말인지 칭어와그대상을직접부를때사용하는말인호칭어를, 화 자와청자, 담화에언급된대상의상황을종합적으로고려하 여선택해야한다. 또한높임표현은청자나담화속주체와 객체의높임관계를고려하여어미, 조사, 어휘등을적절하 게사용해야한다. 혜연 : 삼촌, 어서오세요. 좀늦으셨네요? 삼촌 : 생각보다차가밀리더구나. 다들오셨니? 혜연 : 아니요. 차가밀리는지ᄀ할머니께서도아직도착하지 못하셨어요. 삼촌 : ᄂ어머니는어디계시니? 혜연 : ᄃ할아버지를모시고조금전에결혼식장에들어가셨어요. 삼촌 : 아침부터너희ᄅ어머니께서많이바쁘셨겠네. 너도언 니결혼식때문에옆에서이것저것도와주느라힘들었 지? 혜연 : 아니에요. 그것보다삼촌께서이렇게멀리서와주셔서 ᄆ언니가정말기뻐할것같아요. 1 ᄀ에서는화자가자신을기준으로대상을파악하여지칭어 를사용하고있군. 2 ᄂ에서문장의주체는화자가높여야할대상이므로특수한 어휘를통해높임을실현하고있군. 3 ᄃ에서문장의객체는화자가높여야할대상이므로조사를 통해높임을실현하고있군. 4 ᄅ에서는화자가청자를기준으로대상을파악하여지칭어 를사용하고있군. 5 ᄆ에서는청자가화자보다높은대상이므로종결어미를통 해높임을실현하고있군. 3 번객체인 할아버지 를높이기위해서조사가아니라 모시다 라는 객체높임특수어휘를사용하였다. 1 번화자가자신을기준으로대상을파악하였기때문에손녀의입장 에서 할머니 라는단어를사용한것이다. 만약삼촌이라는청자 를기준으로대상을파악하였다면 어머니 가적절하다고할수 있다. 2 번 ' 어머니 는높여야하는대상이므로 계시다 라는주체높임특수 어휘를사용하여높임을실현하였다. 4 번화자인 삼촌 이청자인조카를기준으로자신의동생이자조카 의어머니인대상을파악하였기때문에지칭어 네어머니 를사 의높임표현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점원 : 손님, 어떤옷을ᄀ찾으십니까? 손님 : 셔츠를좀보려고요. ᄂ저희아버지께서입으실거거든요. 점원 : 이셔츠는어떠세요? 선물로ᄃ드리시면무척좋아하실겁니다. 손님 : 저희아버지는ᄅ어깨가넓으신데잘맞을지모르겠네요. 점원 : 그러시면ᄆ어르신을모시고한번들러주세요. 1 ᄀ : -ㅂ니까 라는종결어미를사용하여말을듣는상대를높이고있다. 2 ᄂ : 저희 라는자신을낮추는어휘를사용하여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3 ᄃ : -시- 를사용해서선물을주는사람을, 드리다 를사용해서선물을받는사람을동시에높이고있다. 4 ᄅ : 아버지 가높임의대상이므로그신체의일부가주어로올때도높임표현을쓰고있다. 5 ᄆ : 높임을나타내는특정한어휘를사용하여높임의의도를표현하고있다. 2번 저희 를써서 아버지 가아니라상대방을높이고있다. 아버지 를높이기위해쓴것은 -께서 라는조사이다. 4번간접높임법에해당한다. 어깨 는 아버지 의신체일부에해당하므로 아버지 를높이기위해 어깨 를간접적으로높이는표현을이용하였다. 5번 어르신 과 모시다 라는특정한어휘를사용하였다.

47 높임표현 과관련하여 의ᄀ ~ ᄆ에대해탐구한내 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10B) 를참고하여작성한가 ~ 마의예문으로알맞은것은? (11.6) 어머니 : 진우야, 엄마좀도와줄래? ( 손에든짐을보여주 며 ) 할머니ᄀ댁에가져갈건데너무무겁구나. 진우 : ᄂ잠시만요. ( 한손에짐을들고, 다른팔로어머니의 팔짱을끼면서 ) 사모님, 같이ᄃ가실까요? 어머니 : ( 웃으며 ) 얘도참. 어서가자. ᄅ할머니께서기다리 실거야. 진우 : 할머니댁까지ᄆ모시게되어영광입니다. 1 ᄀ은 할머니 와관련된대상을높여 할머니 를높인표현이다. 2 ᄂ에서는보조사 요 를붙여대화상대방을높인표현이다. 3 ᄃ은주체높임선어말어미 -시- 를사용하여 어머니 를높인표현이다. 4 ᄅ은주격조사 께서 를사용하여 할머니 를높인표현이다. 5 ᄆ은 모시다 라는특수어휘를사용하여 할머니 를높인표현이다. 5번 모시다 라는특수어휘는객체높임을위해사용한다. ( 어머니를 ) 할머니댁까지모시게되어영광이라는말이고 모시다 라는특수어휘는객체인 어머니 를높이기위해사용한것이다. 할머니 를높인표현은 댁 이다. 1 가 : 그는많은사람들에게천재라고불렸다. 2 나 : 반장이가장먼저불려갔다. 3 다 : 주먹밥하나로아이들의주린배를불릴수는없었다. 4 라 : 그는요즘재산을불리는재미에빠져있다. 5 마 : 메주를쑤려면콩을물에불려야한다. 3번주먹밥하나로는먹은것이많아속이꽉찬느낌이들게할수없다는의미에서쓰였다. 1번 부르다 1 에해당한다. 2번 부르다 1 에해당한다. 4번 붇다 2 에해당한다. 5번 붇다 1 에해당한다.

48 를참고하여, 학습자료를분석한결과로옳은것은? [3 점 ] (14.6A) 일반적으로사동문은주어가다른대상을동작하게하 거나특정한상태에이르도록하는문장을가리킨다. 사 동문은어근에접미사가결합한사동사나어간에 - 게 하다 가결합한구성에의해만들어진다. 의ᄀ, ᄂ에해당하는것은? [3 점 ] (15.6A) 우리말의용언중에는피동사와사동사의형태가동일 한것이있다. 예를들어, 보다 는사동사와피동사가모 두 보이다 로그형태가같다. 이때ᄀ사동사로쓰인경 우와ᄂ피동사로쓰인경우는다음과같이문장에서의 쓰임을통해구별된다. 우 ) 동생이새시계를내게보였다. ( 사동사로쓰인경우 ) 구름사이로희미하게해가보였다. ( 피동사로쓰인경 1 ᄀ, ᄂ을보니, A의주어는 C에서동일한문장성분으로나타나는군. 2 ᄀ, ᄃ을보니, A가 B로바뀌면서술어의자릿수가늘어나는군. 3 ᄂ, ᄃ을보니, A가 B로바뀌면겹문장이되는군. 4 ᄂ, ᄅ을보니, A의서술어가타동사이면대응하는사동사가없군. 5 ᄃ, ᄅ을보니, A의서술어가형용사이면사동문을만들지못하는군. 2번 A에서는주어만필요한한자리서술어였으나 B로바뀌면주어와목적어를필요로하는두자리서술어로바뀐다. 1번ᄀ과ᄂ의주어모두 동생 인데ᄀ에서는 동생 이목적어로쓰였고ᄂ에서는 동생 이부사어로쓰였다. 3번겹문장과는관련이없다. 홑문장이다. 4번ᄂ의경우 먹이다 가사동사로가능하다. 5번ᄃ의경우 낮추다 가사동사로가능하다. 1 ᄀ : 운동화끈이풀렸다. ᄂ : 아빠의칭찬에피로가금세풀렸다. 2 ᄀ : 우는아이가엄마등에업혔다. ᄂ : 누나가이모에게아기를업혔다. 3 ᄀ : 나는젖은옷을햇볕에말렸다. ᄂ : 동생은집에가겠다는친구를말렸다. 4 ᄀ : 새들이따뜻한곳에서몸을녹였다. ᄂ : 햇살이고드름을천천히녹였다. 5 ᄀ : 형이친구에게꽃다발을안겼다. ᄂ : 아기곰이어미품에포근히안겼다. 5번ᄀ의경우 안기다 가사동사로쓰여서 형 이친구에게꽃다발을준것을의미한다. ᄂ의경우 안기다 가피동사로쓰여어미곰이아기곰을안은것을아기곰이어미품에안겼다고쓰였다. 1번ᄀ, ᄂ모두피동사이다. 2번ᄀ은피동사, ᄂ은사동사이다. 3번ᄀ, ᄂ모두사동사이다. 4번ᄀ, ᄂ모두사동사이다.

49 의ᄀ의경우로이해할수없는것은? 주어가남에게동작을하도록하는것을나타내는문법기능을사동 ( 使動 ) 이라고하며, 사동문은대체로다음과같은두가지방법으로실현된다. ( 가 ) 어머니께서딸에게색동옷을입히셨다. ( 나 ) 어머니께서딸에게색동옷을입게하셨다. ( 가 ) 에서는 입다 에접미사 -히- 를결합하여사동을실현하였으며, ( 나 ) 에서는 -게하다 를덧붙여사동을실현하였다. 그런데 ( 가 ) 와 ( 나 ) 는의미해석이서로다를수있다. ᄀ ( 가 ) 는딸이스스로입을수없어서어머니가직접입혀줬다는뜻으로해석할수도있고, 딸이자신의힘으로색동옷을입었다는뜻으로해석할수도있다. 그러나 ( 나 ) 는후자의뜻으로만해석할수있다. 1 다정이는찬물을유리잔마다가득채웠다. 2 어머니는나에게밥을먹이려고상을차리셨다. 3 아버지는진수에게동생을업히고앞서걸으셨다. 4 그녀는이번발표회를위해경미에게발레화를사서신겼다. 5 정원이는집에초대한친구들에게졸업앨범을보여주었다. 1번 찬물 이라는것이자기를직접유리잔에채웠다고할수는없다. 이경우는 다정 이가직접찬물을따랐다고밖에해석할수없다. 2번 어머니 께서 나 에게직접밥을먹이셨다와 나 로하여금밥을먹게만드셨다두가지의미가가능하다. 3번 아버지 께서직접 진수 등에 동생 을업히셨다와, 진수 로하여금 동생 을업게만드셨다두가지의미가가능하다. 4번 그녀 가직접 경미 발에발레화를신겼다와 경미 로하여금 경미 스스로가발레화를신게하셨다두가지의미가가능하다. 5번 정원 이가친구들에게자신이직접앨범을열어보여줬다와친구들에게앨범을줘서친구들스스로가보게끔하였다두가지의미가가능하다. 를참고하여ᄀ ~ ᄅ에대해탐구한결과로적절하지 않은것은? [3 점 ] (16.3A) 문장은동작이나행위를누가하느냐에따라능동문과피 동문으로나누어진다. 주어가동작을제힘으로하는문장을 능동문이라고하고, 다른주체에의해동작이이루어지거나 영향을받는문장을피동문이라고한다. 능동문 피동문 ᄀ눈이온세상을덮었다. 온세상이눈에덮였다. ᄂ 두학생이참새네마리를 잡았다. 참새네마리가두학생에게 잡혔다. ᄃ낙엽이바람에난다. 낙엽이바람에날린다. ᄅ해당사례없음. 오늘은날씨가갑자기풀렸다. 1 ᄀ의피동문은능동문에비해주어의동작성이잘드러나지않 는다. 2 ᄀ과ᄂ은모두능동문의주어가피동문에서부사어로나타나 는사례이다. 3 ᄂ과ᄃ은모두능동문과달리피동문이여러가지의미로해석 될수있다. 4 ᄃ은자동사를피동사로만들수있음을보여주는사례이다. 5 ᄅ은피동문에대응하는능동문을상정할수없는경우가있음 을보여주는사례이다. 3 번여러가지의미로해석되지않는다. 1 번능동문에서 눈 의동작성이잘드러나나피동문에서는그렇지 않다. 2 번능동문의주어인 눈 과 두학생 이피동문에서모두 눈에, 두 학생에게 로부사어로쓰였다. 4 번 날다 라는자동사를 날리다 로써서피동사로만들수있음을 보여준다.

50 의 a~c 를ᄀ ᄃ과바르게연결한것은? [1 점 ] (05.6) 사람들은대체로사건이일어난시점과말을한시점을 비교하여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 로나누어인식한다. 또한사건이일어나는양상에따라 진행, 완료 로구분하여 인식하기도한다. [ 시간표현의예 ] 나는밥을 a 먹고있다. 어제나는박물관에 b 갔었다. 우리는한글을오랫동안 c 사용해왔다. 1 a- ᄀ, b- ᄂ, c- ᄃ 3 a- ᄂ, b- ᄀ, c- ᄃ 5 a- ᄃ, b- ᄀ, c- ᄂ 3 번 2 a- ᄀ, b- ᄃ, c- ᄂ 4 a- ᄂ, b- ᄃ, c- ᄀ a- ᄂ : 현재먹고있는중이다. 현재, 진행을나타낸다. b- ᄀ : 어제 라는부사어를사용하여과거를나타내었다. 또한 갔었 다 에서완료임을알수있다.( 진행이라면 가는중이다, 가고 있다 라고써야함.) c- ᄃ : 과거의한시점부터현재까지계속사용하는것임을알수있 다. 따라서진행임을알수있다. 의ᄀ에들어갈예로가장적절한것은? (14수능 B) 보기 확실한사실은그가지금까지성실하게살아왔다. 는주어인 사실은 과호응하는서술어가없어서잘못된문장이다. 이와같이주어와서술어사이에호응이이루어지지않은또다른문장의예는다음과같다. ᄀ 1 회원들은상품구매를싸게구입할수있다. 2 이글의특징은길이가짧지만인상은강하다. 3 아들의성공소식은부모님께여간한기쁨이었다. 4 새기계는유해물질과연료효율을높여주었다. 5 그는자신의행복한마음을형언할방법을찾았다. 2번주어는 특징 과호응하는서술어가없어서잘못된문장이다. 이글의특징은길이가짧지만인상은강하다는것이다 로바꾸어써야한다. 1번 구매 와 구입 어휘중복사용으로잘못된문장이다. 회원들은상품을싸게구입할수있다 나 회원들은상품구매를싸게하였다 로바꾸어써야한다. 3번 여간 은 아니다 라는부정어와쓰여야한다. 아들의성공소식은부모님께여간한기쁨이아니었다 로바꾸어써야한다. 4번 유해물질 의서술어가없다. 새기계는유해물질을줄여주고연료효율을높여주었다 로바꾸어써야한다. 5번 형언하다 는부정어와쓰여야한다. 그는자신의행복한마음을형언할방법을찾지못했다 로바꾸어써야한다.

51 ᄀ ~ ᄆ에들어갈문장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9B) 다음의ᄀ ~ ᄆ에대해검토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9A) 1 ᄀ : 예의가바른사람은남에게오만하게대하지않는다. 2 ᄂ : 우리는친구에게화를내기도하지만친구와친하게지내기도한다. 3 ᄃ : 정부는기술을외국에서도입했지만여전히해결책이되지는못했다. 4 ᄅ : 선생님께서는우리를많이아끼셨고우리또한선생님을존경했다. 5 ᄆ : 이이의호는율곡이며그는조선을대표하는유학자이다. 3번어떤해결책인지를제시해주어야한다. 따라서 정부는기술을외국에서도입했지만문제의해결책이되지는못했다 정도로수정해주면된다. 1 ᄀ은 모자의예쁜장식물이돋보였다. 로도고칠수있다. 2 ᄂ은 손님들이다는오지않았어. 로도고칠수있다. 3 ᄃ은 언니가지금교복을입고있다. 로도고칠수있다. 4 ᄅ은 형은나와동생중에서동생을더좋아한다. 로도고칠수있다. 5 ᄆ은 매장에들어오는손님에게나는웃으면서인사했다. 로도고칠수있다. 3번 언니가지금교복을입고있다 라고쓰면지금언니가교복을갈아입는중인지, 언니의현재복장이교복인지알수없어서고치기전문장과같은문제가발생한다. 1번 남에게 부사어를넣었다. 2번 친구와 부사어를넣었다. 4번 선생님을 목적어를넣었다. 5번 그는 주어를넣었다. 1번장식물이예쁘다는의미를잘표현해준다. 2번다는오지않았다는표현을통해일부가오지않았다는의미를잘표현해준다. 4번비교대상인나와동생이 나와동생중에서 에서잘드러난다. 5번 내 가웃으면서인사했다는내용을잘표현해준다.

52 다음중수정이유에따라고쳐쓴문장으로가장적절한 것은? (15.6B) ᄀ ~ ᄆ의잘못된문장을수정할때고려한문법적기준으로 적절하지않은것은?(15.9A) 3번 기대다 라는서술어가필요로하는부사어가없으므로 사람에게 를넣어줘야한다. 1번 사람들은쾌적한환경을위해조치에찬성하는경향이있다 라고바꾸어야한다. 2번 동생은평소에건강을위해공을차거나야구를한다 라고바꾸어야한다. 4번 사람을좋아하는친구의, 고양이가새끼를낳았다 나, 친구의사람을좋아하는고양이가새끼를낳았다 라고바꾸어야한다. 5번 누구든자신의처한현실에직시해야한다 라고바꾸어야한다. 1 ᄀ : 목적어인 발을 을수식하는관형어가있어야한다. 2 ᄂ : 내가주장하는바는 과호응하는서술어가있어야한다. 3 ᄃ : 목적어의하나인 불편 과호응하는서술어가있어야한다. 4 ᄅ : 서술어인 동참합시다 가요구하는부사어에정확한조사를사용해야한다. 5 ᄆ : 부사 여간 은부정의의미를나타내는말과호응해야한다. 1번 넣었다 라는서술어가필요로하는부사어가없으므로 물에 를넣었다.

53 < 보기 1> 의ᄀ ~ ᄅ중 < 보기 2> 와같이문장을수정하는 데에반영된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16.6AB) ᄀ ~ ᄆ의문장을고쳐쓴이유로적절하지않은것은? 2 번 의논하다 라는서술어의필수성분중목적어가빠져잘못된문 장이다. 그일을 이라는목적어를넣어주어야한다. 1 ᄀ, ᄃ 2 ᄀ, ᄅ 3 ᄂ, ᄅ 4 ᄀ, ᄂ, ᄃ 5 ᄂ, ᄃ, ᄅ 4번 참여하려는 참여한 : ᄃ어미의적절성. 참여하려는 은미래에서의 의지와관련된행동을나타내고 참여한 은어느한시점에참여 한다는행동을나타내므로후자가더적절하다. 각지역의 각지역에 : ᄂ조사의적절성. 답사함으로써 유적지를답사함으로써 : ᄀ문장의필수성분이모 두갖추어있는가. 답사하다 라는서술어의목적어가빠져있어서 유적지를 을넣어주어야한다. 1번 미리 와 예상하다 에서중복이발생한다. 3번 눈이시리다 가하늘이눈이시릴정도로파란건지, 아니면오랫동안바라보아서눈이시린건지의미가중의적으로해석된다. 4번 -히- 와 -( 어 ) 지다 이중피동이사용되었다.

54 다음은틀리기쉬운문장에대한탐구학습지이다. 과제를 수행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과제 : 다음 [ 탐구자료 ] 를 [ 과제수행표 ] 에맞게고쳐쓰시 [ 탐구자료 ] 틀리기쉬운문장 ᄀ오랜만에친구를만나서여간기뻤다. ᄂ나는주중에는자전거를, 주말에는수영을한다. ᄃ버스가왼쪽으로좌회전한후, 정류장에정차하였다. ᄅ우리학교는도서관을매일개방하게하고있습니다. ᄆ그문제는어려워서풀려지지않았다. [ 과제수행표 ] 자료고쳐야하는이유고친문장 ᄀ ᄂ ᄃ ᄅ ᄆ 오. 문장성분간의호 응이올바르지않 음. 필요한문장성분 이생략됨. 불필요하게의미가 중복됨. 사동표현을부적 절하게사용함. 이중피동을사용 함. 오랜만에친구를만나서여간 기쁘지않았다. 1 나는주중에는자전거를타고, 주말에는수영을한다. 2 버스가좌회전한후, 정류장에 정차하였다. 3 우리학교는도서관을매일 개방시키고있습니다. 4 그문제는어려워서풀리지않 았다. 5 ᄀ ~ ᄆ에들어갈문장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보기수정한원래문장표현하려는의미문장현우는새로산옷을입고옷을입는동작이진행ᄀ있다. 중임을나타내고자함. 영철이가더좋아하는영철이는지수보다야구것은지수가아니라야ᄂ경기를더좋아한다. 구경기임. 친구들이약속장소에다친구들이일부만참석ᄃ나오지않았다. 함. 민수는아침에윤서가여행돌아온사실을말한시점ᄅ에서돌아왔다고말했다. 이아침임. 그는내게장미와튤립받은꽃의개수가세ᄆ두송이를주었다. 송이임. 1 ᄀ : 현우는새로산옷을입고있는중이다. 2 ᄂ : 영철이는지수를좋아하는것보다야구경기를더좋아한다. 3 ᄃ : 친구들이약속장소에다는나오지않았다. 4 ᄅ : 윤서가아침에여행에서돌아왔다는것을민수는말했다. 5 ᄆ : 그는내게장미한송이와튤립두송이를주었다 4번 4번선지같이쓰면이는윤서가돌아온시점이아침이라는것을의미한다. 돌아온사실을말한시점이아침임을전달하기위해서는 민수는윤서가여행에서돌아왔다고아침에말했다 라고쓰는것이적절하다. 4 번 우리학교는도서관을매일개방하고있습니다. 로수정하여야 한다. 1번 여간 은부정을나타내는말과호응하여쓰인다. 2번 자전거를 라는목적어가필요로하는서술어가빠져있다. 3번 왼쪽 과 좌회전 에서의미의중복이일어난다. 5번 -리다- 와 -( 어 ) 지다 이중피동이사용되었다.

55 다음은자연스러운문장표현을위한학습자료이다. ᄀ ~ ᄆ을고쳐쓰기위한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문제는일을끝마치는데너무많은시간이걸린다는점이문제이다. ᄀ 나는그에게좋은사람을소개시켜달라고말했다. ᄂ 나는학급회장으로써해야할일을했을뿐이다. ᄃ 나는성실한그의동생을어제만났다. ᄅ 이번주금요일에학급회의를가질예정이다. ᄆ 1 ᄀ : 문제 가주어와서술어에중복되어나타나므로, 걸린다는점이문제이다 를 걸린다는점이다 로고친다. 2 ᄂ : 소개시켜 는불필요하게사동표현이사용된것이므로 소개해 로고친다. 3 ᄃ : 으로써 는도구나수단을나타내므로자격을나타내는 으로서 로고친다. 4 ᄅ : 성실한 의수식대상이불분명하므로, 수식대상이 동생 일경우에는 성실한그의, 동생 으로수식대상이 그 일경우에는 성실한, 그의동생 으로고친다. 5 ᄆ : 회의를갖다 는번역체표현이므로 가질 을 할 로고친다. 4번수식대상이 동생 일경우 성실한, 그의동생 이나 그의성실한동생 으로써야하고수식대상이 그 일경우에는 성실한그의, 동생 으로써야한다. 는과거시제를표현하는방법에대해조사한것이 다. ㄱ ~ ㅁ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10A) ㄱ. 과거시제란사건시가발화시보다앞서있는시제로, 주 로과거시제선어말어미 - 았 / 었 - 을통해실현된다. ㄴ. - 았었 / 었었 - 은발화시보다전에발생하여현재와는단 절된사건을표현하는데쓰일수있다. ㄷ. - 더 - 는과거어느때의일이나경험을회상할때에 사용하기도한다. ㄹ. 동사어간에붙는관형사형어미 -( 으 ) ㄴ 은과거시제 를표현하는데사용하기도한다. ㅁ. 관형사형어미 - 던 은과거시제를표현하는데사용하 기도한다. 1 ㄱ : 너는이제집에돌아오면혼났다. 2 ㄴ : 나는예전에그집에살았었다. 3 ㄷ : 지난여름에는정말덥더라. 4 ㄹ : 방학동안읽은책이제법여러권이다. 5 ㅁ : 여름에푸르던산이붉게물들었다. 1 번 1 의예문은미래에있을일을추측한경우이다. ㄱ 의예문으 로는 나는어제학교에갔다 등이있다. 2 번전에는그집에살았는데현재는살고있지않음을알수있다. 3 번지난여름이더웠다는것을회상하고있음을알수있다. 4 번방학이라는과거에읽은행동을했다는것을알수있다. 5 번여름이라는과거에푸르렀다는것을알수있다.

56 의 ( 가 )~( 다 ) 를고친이유에따라짝지은결과로 적절한것은? 의밑줄친부분에해당하는예로가장적절한것 은? (15.10B) 우리말특정부사어는서술어와의호응이매우고정적이 다. 그래서부사어와서술어간의호응이이루어지지않는 경우에는어법에맞지않는문장이된다. 1 그런짓은절대로하지마라. 2 나는나대로여간힘든것이아니었다. 3 수지는차마친구에게사실을말하였다. 4 이런사건은비단어제오늘의일이아니었다. 5 이시험에서는반드시직접쓴글을제출해야한다. 3 번 차마 는부정의의미와호응해서써야한다. 수지는차마친구 에게사실을말할수없었다 라고써야한다. 1번 절대로 는부정의의미와호응해서써야한다. 2번 여간 은부정의의미와호응해서써야한다. 4번 비단 은부정의의미와호응해서써야한다. 1번 ( 가 ) 조사의잘못된사용 : 직접인용일때는 라고 를붙이고간접인용일때는 고 를붙인다. 따라서 나는그에게곧가겠다고말했다, 아니면 나는그에게 곧갈게 라고말했다 로써야한다. ( 나 ) 의미중복 : 공기를 과 환기 에서의미중복이일어난다. ( 다 ) 필요한문장성분누락 : 발생원인 이라는목적어와맞는서술어가누락되었다.

57 < 보기 1> 은접미사 - 시키다 와관련하여국어사전을찾아 본결과이다. < 보기 1> 을참고하여 < 보기 2> 에서 - 시키다 가 바르게사용된것을모두고른것은? [3 점 ] (15.10B) 국어사전의정보 1 < 보기 1 > - 시키다 접 ( 서술성을가지는일부명사뒤에붙어 ) 사동 의뜻을더하고동사를만드는접미사. 국어사전의정보 2 사동 명주체가제 3 의대상에게동작이나행동을하게하는 동사의성질. < 보기 2 > ㄱ. 내힘으로는군중을진정시키기어려웠다. ㄴ. 여러분들께저희가족을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ㄷ. 우리군대는적군을항복시켜사실상전쟁을끝냈다. ㄹ. 경수는몸이아픈수희를병원에급히입원시켰다. ㅁ. 모든기계를가동시켜도기일을맞출수있을지모르겠다. 1 ㄱ, ㄴ, ㅁ 3 ㄴ, ㄷ, ㄹ 5 ㄷ, ㄹ, ㅁ 2 번 ㄱ : 내 가 군중 을진정시키는것. ㄷ : 우리군대 가 적군 을항복시키는것. ㄹ : 경수 가 수희 를입원시키는것. 2 ㄱ, ㄷ, ㄹ 4 ㄴ, ㄷ, ㅁ ᄀ ~ ᄆ의사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3) 문장을어법에어긋나거나부자연스럽게사용한대표적유 형으로는, ᄀ주어와서술어가호응하지않는경우, ᄂ부사어 와서술어가호응하지않는경우, ᄃ서술어가요구하는문장 성분이부적절하게생략된경우, ᄅ서술어가부적절하게생 략된경우, ᄆ불필요하게의미가중복되는경우등이있다. 1 ᄀ : 내가하고싶은말은다른사람을배려해서행동하자. 2 ᄂ : 새벽에잠을깬사람은비단나뿐이었다. 3 ᄃ : 나는집에오자마자들고있던가방을두었다. 4 ᄅ : 새로산자동차에짐과동생을태우고여행을떠났다. 5 ᄆ : 착한너의후배를나한테빨리소개해주었으면좋겠다. 5 번의미가중복되는경우가아니라의미가중의적으로해석되는경 우이다. 착한 이 너 를꾸미는관형어인지, 후배 를꾸미는관형 어인지알수없다. 1 번 내가하고싶은말 이라는주어와 행동하자 라는서술어의호응 이맞지않는다. 2 번 비단 은부정어와쓰여야한다. 3 번가방을어디에두었는지나와있지않다. 4 번 짐 의서술어가부적절하게생략되었다. 짐을싣고동생을태우 고 등으로써야한다. ㄴ : 내 가소개하는것. ㅁ : 주어가기계를가동시키는것.

58 의ᄀ ~ ᄃ에들어갈문장으로적절한것은? [3 점 ] (15.10B) 부정문에는주체의의지에의한행동의부정을나타내는 안 부정문과주체의의지가아닌, 그의능력이나외부의원 인으로그행위가일어나지못함을나타내는 못 부정문이 있다. 동생이잔다. 라는긍정문을아래의과정을통해부정문으 로바꾸어보자. 주체의의지가있습니까? 예 긴부정문입니까? 예 ᄃ 아니요 아니요 동생이자지못한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자지않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자지않는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자지동생이자지동생이못잔다. 못한다. 않는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자지못한다. ᄀ ᄂ 의ᄀ ᄆ은모두중의적인문장이다. 괄호의의미 만을나타내도록수정한방법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10) ᄀ교실에학생들이다오지않았다. ( 학생들이한명도오지않았다는의미로 ) ᄂ현규와숙희는어제결혼하였다. ( 현규가숙희의남편이되었다는의미로 ) ᄃ이것은선생님의그림이다. ( 그림속인물이선생님이라는의미로 ) ᄅ아버지께서귤과사과두개를가져오셨다. ( 과일세개중두개가사과라는의미로 ) ᄆ그녀는밝은표정으로환영하는사람들에게인사했다. ( 표정이밝은사람은그녀라는의미로 ) 1 ᄀ : 않았다 를 못했다 로바꾼다. 2 ᄂ : 현규와숙희는 을 현규는숙희와 로교체한다. 3 ᄃ : 선생님의 를 선생님을그린 으로교체한다. 4 ᄅ : 귤과사과두개 를 귤한개와사과두개 로바꾼다. 5 ᄆ : 밝은표정으로 를 사람들에게 의뒤로옮긴다. 1 번 교실에학생들이다오지못했다 도일부가못온건지, 학생전 부가못온건지알수없기때문에중의적의미문제를해결하 지못한다. 학생들이한명도오지않았다의의미로쓰기위해서 는 학생들이모두오지않았다 라고바꿔써야한다. 2번ㄱ : 주체의의지가아니므로 못 을써서 동생이못잔다 나 동생이자지못한다 등으로써야한다. ㄴ : ㄴ 과 ㄷ 은 안 부정문을써야한다. 이때 ㄴ 은짧은부정문이므로 동생이안잔다 라고써야한다. ㄷ : 안 부정이자긴부정문이므로 동생이자지않는다 라고써야한다.

59 다음은표준발음에관한인터넷게시판의질문과답변이다.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14.9B) 질문 : 앞앞이 는 [ 아바피 ] 로발음하는게맞나요? 같은받침 ㅍ 인데 [ ㅍ ] 과 [ ㅂ ] 으로그발음이달라지는이유가궁금해요. 답변 : 앞앞 뒤에모음으로시작되는형식형태소가올때는마지막받침 ㅍ 을ᄀ제음가대로뒤음절의첫소리로옮겨발음합니다. 반면, 앞 과 앞 이결합한 앞앞 처럼받침이있는말뒤에모음 ㅏ, ㅓ, ㅗ, ㅜ, ㅟ 들로시작되는실질형태소가오게되면그받침을ᄂ대표음으로바꾸어서뒤음절의첫소리로옮겨발음합니다. 그래서 앞앞이 는 [ 아바피 ] 로발음됩니다. ᄀ과ᄂ에해당하는구체적인예를살펴보면다음과같습니다. 는사이시옷표기조건에관한학습활동지의일부 이다. 학습한결과를정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14.9B) 1 무릎이야 는ᄀ에해당하고 무릎아래 는ᄂ에해당합니다. 2 서녘이나 는ᄀ에해당하고 서녘에서 는ᄂ에해당합니다. 3 겉으로 와 겉아가미 는모두ᄀ에해당합니다. 4 배꽃이 와 배꽃위 는모두ᄂ에해당합니다. 5 빚에 와 빚이며 는모두ᄂ에해당합니다. 1번 무릎이야 [ 무르피야 ] 는모음으로시작되는형식형태소 이야 가와서마지막받침 ㅍ 을제음가대로뒤음절의첫소리로옮겨발음한경우이다. 무릎아래 [ 무르바래 ] 는받침이있는말뒤에모음 ㅏ 로시작되는실질형태소 아래 가오게되어받침 ( ㅍ ) 을대표음 ( ㅂ ) 로바꾸어뒤음절의첫소리로옮겨발음한경우이다. 2번 서녘이나 [ 서녀키나 ] 는ᄀ에해당한다. 서녘에서 [ 서녀케서 ] 도ᄀ에해당한다. 3번 겉으로 [ 거트로 ] 는ᄀ에해당한다. 겉아가미 [ 거다가미 ] 는 아가미 가형식형태소가아니기때문에ᄀ에해당하지않는다. 4번 배꽃이 [ 배꼬치 ] 는ᄀ에해당한다. 배꽃위 [ 배꼬뒤 ] 는ᄂ에해당한다. 5번 빚에 [ 비제 ] 는ᄀ에해당한다. 빚이며 [ 비지며 ] 도ᄀ에해당한다. 1 개-+ 살구 구성은 1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개살구 ' 라고쓴다. 2 총무 + 과 구성은 2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총무과 라고쓴다. 3 만두 + 국 구성은 1, 2, 3-1단계를만족시키므로 만둣국 ' 이라고쓴다. 4 장마 + 비 구성은 1, 2, 3-2단계를만족시키므로 장맛비 ' 라고쓴다. 5 허드레 + 일 구성은 1, 2, 3-3단계를만족시키므로 허드렛일 이라고쓴다. 4번 [ 장마삐 ] 라고발음되므로 1, 2, 3-1 단계를만족시켜 장맛비 라고쓴다. 1번 개살구 는접두사 개 에 살구 가붙은파생어이다. 3번 [ 만두꾹 ] 이라고발음된다. 5번 [ 허드렌닐 ] 로 ㄴㄴ 이덧나발음된다.

60 를고려하여모음의발음을이해한내용으로옳은 것은? (14.6B) 다음의ᄀ ~ ᄆ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14.6A) 모음의표준발음 국어의단모음은 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의 10개를원칙으로한다. 다만 ㅚ, ㅟ 는이중모음으로발음하는것도허용하는데, 특히 ㅚ 를이중모음으로발음하면 [ ㅞ ] 와같아진다. 예, 례 이외의 ㅖ 는 [ ㅔ ] 로발음할수있다. 자음을첫소리로가지고있는음절의 ㅢ 는항상 [ ㅣ ] 로발음하되, 단어의첫음절이외의 의 는 [ ㅣ ] 로, 조사 의 는 [ ㅔ ] 로발음할수있다. 1 개 와 게 를동일하게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2 금괴 를 [ 금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3 지혜 를 [ 지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4 비취다 와 비치다 를모두 [ 비치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5 충의의뜻 에서 충의의 를 [ 충이에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5번 충의의 에서첫번째 의 는단어의첫음절이외의 의 이므로 [ ㅣ ] 로발음할수있다. 두번째 의 는조사 의 이므로 [ ㅔ ] 로발음할수있다. 따라서 [ 충이에 ] 라고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2번 ㅚ 를이중모음으로발음하면 [ ㅞ ] 와같아진다. 3번 예, 례 이외의 ㅖ 는 [ ㅔ ] 로발음할수있다. 1 ᄀ : 음절끝의자음이바뀌지않는경우는 부엌, 간, 달, 섬, 창 이다. 2 ᄂ : 음절끝의자음이예사소리일때에는바뀌지않는다. 3 ᄃ : 음운변동이일어나면 ㄱ, ㄹ, ㅂ 중하나로바뀐다. 4 ᄅ : 밖 과 밑 을음운변동의예로추가할수있다. 5 ᄆ : 음절끝에서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 만발음된다. 4 밖 [ 박 ], 밑 [ 믿 ] 이음운변동의예로추가될수있다. 1번바뀌는것 : 부엌 [ 부억 ], 옷 [ 옫 ], 빚 [ 빋 ], 앞 [ 압 ] / 바뀌지않는것 : 간, 달, 섬, 창 2번음절끝자음이예사소리라고바뀌지않는것은아니다. 옷 에서 ㅅ 은예사소리나 [ 옫 ] 에서 ㅅ 이 ㄷ 으로바뀌어발음되었다. 3번 ㄱ, ㄷ. ㅂ 으로바뀐다.(1번선지해설참조 ) 5번 ㄱ, ㄴ, ㄷ, ㄹ, ㅁ, ㅂ, ㅇ 만발음된다. ㅅ 은 ㄷ 으로바뀌어발음된다.

61 는준말과관련한한글맞춤법의일부와그예시이 다. ᄀ ~ ᄃ에들어갈알맞은말은? (13.9 평 ) 를바탕으로음운변동을바르게이해한것은? (14.9A) 음운의변동은크게네가지로나눌수있다. 어떤음운 이다른음운으로바뀌는ᄀ교체, 어떤음운이없어지는 ᄂ탈락, 새로운음운이생기는ᄃ첨가, 두음운이하나의 음운으로합쳐지는ᄅ축약이그것이다. ᄀ ᄂ ᄃ 1 패다 팬 패었다 2 패다 팬 패였다 3 패다 패인 패였다 4 패이다팬 패었다 5 패이다패인 패였다 1번 ᄀ : ㅏ 와 ㅣ 가줄어 ㅐ 로발음될수있다. 따라서 패다 이다. ᄂ : ㅏ 와 ㅣ 가줄어 ㅐ 로발음될수있다. 따라서 팬 이다. ᄃ : 패었다 가줄어 팼다 라고볼수있다. 1 가랑잎 [ 가랑닙 ] 에서는ᄃ과ᄂ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2 값지다 [ 갑찌다 ] 에서는ᄀ과ᄃ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3 숱하다 [ 수타다 ] 에서는ᄅ과ᄂ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4 급행열차 [ 그팽녈차 ] 에서는ᄅ과ᄃ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5 서른여덟 [ 서른녀덜 ] 에서는ᄀ과ᄅ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4번 [ 그팽녈차 ] ᄅ : ㅂ 과 ㅎ 이축약되어 ㅍ 이되었다. ᄃ : ㄴ 첨가현상이일어났다. 1번 [ 가랑닙 ] ᄃ : ㄴ 첨가현상이일어났다. ᄀ : 음절의끝자리규칙에서 ㅍ 이 ㅂ 으로교체되었다. 2번 [ 갑찌다 ] ᄂ : ㅂㅅ 에서 ㅅ 이탈락하였다. ᄀ : ㅈ 이 ㅉ 으로교체되었다. 3번 [ 수타다 ] ᄀ : 숱 [ 숟 ] 으로 ㅌ 이 ㄷ 으로교체되었다. ᄃ : ᄀ에서변화된 ㄷ 이 ㅎ 을만나축약되어 ㅌ 이되었다. 5번 [ 서른녀덜 ] ᄅ : ㄴ 첨가현상이일어났다. ᄂ : 음절의끝자리규칙에서 ㄹㅂ 중 ㅂ 이탈락되었다.

62 다음 의음운변동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은? (14 수 능 A) ( 가 ) 의ᄀ, ᄂ에들어갈표준발음을 ( 나 ) 를참고하여바르 게짝지은것은? (14 수능 B) ᄀ빗 [ 빋 ], 앞 [ 압 ], 안팎 [ 안팍 ] ᄂ약밥 [ 약빱 ], 잡다 [ 잡따 ] ᄃ놓지 [ 노치 ], 맏형 [ 마텽 ] 1 ᄀ과ᄂ은음절종성에놓인자음이바뀌는변동이다. 2 ᄀ은거센소리를예사소리로, ᄃ은거센소리를된소리로바꾸는변동이다. 3 ᄀ과ᄃ의변동이모두일어난예로 ' 따뜻하다 [ 따뜨타다 ]' 를들수있다. 4 ᄂ과ᄃ의변동은뒤의자음이앞의자음에동화된것이다. 5 ᄂ은음운의첨가에, ᄃ은음운의축약에속한다. 3번ᄀ의음절의끝소리규칙이 뜻 [ 뜯 ] 에서일어났고ᄃ의자음축약현상이 뜯하 가 [ 뜨타 ] 로발음된부분에서일어났다. 1번ᄂ에서는음절초성에놓인자음이바뀐다. 2번ᄀ은음절의끝소리규칙, ᄃ은자음축약현상이다. 4번ᄂ만해당한다. 5번ᄂ은음운의첨가현상이아니라음운의교체현상이다. ᄃ은음운의축약이라고할수있다. ( 가 ) 학생의탐구내용 지난시간의새말만들기활동에서 꽃잎표면에이랑처럼 주름이진부분 을가리키는말로 꽃이랑, 꽃의가운데에오 목하게들어간부분 을나타내는말로 꽃오목 을만들었어. 이번시간에배운표준발음법에따라이단어들의올바른발 음을생각해보니, 꽃이랑 은 ( ᄀ ), 꽃오목 은 ( ᄂ ) 으로 발음해야해. ( 나 ) 표준발음법조항 제 15 항받침뒤에모음 ㅏ, ㅓ, ㅗ, ㅜ, ㅟ 들로시작되는실 질형태소가연결되는경우에는, 대표음으로바꾸어서뒤음 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예겉 - 옷 [ 거돋 ], 헛 - 웃음 [ 허두슴 ] 제 29 항합성어및파생어에서, 앞단어나접두사의끝이자 음이고뒤단어나접미사의첫음절이 이, 야, 여, 요, 유 인 경우에는, ㄴ 소리를첨가하여 [ 니, 냐, 녀, 뇨, 뉴 ] 로발음한 다. 예담 - 요 [ 당뇨 ], 홑 - 이불 [ 혼니불 ] ᄀ ᄂ 1 [ 꼰니랑 ] [ 꼬도목 ] 2 [ 꼰니랑 ] [ 꼬초목 ] 3 [ 니랑 ] [ 노목 ] 4 [ 꼬디랑 ] [ 꼬초목 ] 5 [ 꼬디랑 ] [ 꼬도목 ] 1번 [ 꼰니랑 ] : 꽃 과 이랑 이합쳐져 꽃이랑 이되었다. 이때앞단어 꽃 의끝이자음이고뒤단어의첫음절이 이 인경우이기때문에 ㄴ 소리를첨가하여 니랑 이된다. 꼳니랑 에서 ㄷ 이 ㄴ 에동화되는현상이일어나기때문에 ( 비음화현상 ) [ 꼰니랑 ] 으로발음하여야한다. ( 꼳이랑 꼳니랑 꼰니랑 ) [ 꼬도목 ] : 꽃 과 오목 이합쳐져 꽃오목 이되었다. 이때음절의끝소리규칙에의해꽃은 [ 꼳 ] 으로발음된다. 이후 ㄷ 이뒤의음절로넘어가서발음이된다. ( 꼳오목 꼬도목 )

63 ᄀ~ᄃ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B) 1 ᄀ은연음현상때문에잘못적는경우이다. 2 ᄀ과같은예로 높이다 를 높히다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3 ᄂ은거센소리되기때문에잘못적는경우이다. 4 ᄂ과같은예로 얽혀 를 얼켜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5 ᄃ과같은예로 금붙이 를 금부치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2 ᄀ과같은예로 높이다 를 노피다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ᄀ : 연음현상ᄂ : 축약현상ᄃ : 구개음화현상 를바탕으로한글맞춤법에대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11수능) 제5항가한단어안에서뚜렷한까닭없이나는된소리는다음음절의첫소리를된소리로적는다. 어깨, 잔뜩, 살짝, 듬뿍, 몽땅나다만, ㄱ, ㅂ 받침뒤에서나는된소리는, 같은음절이나비슷한음절이겹쳐나는경우가아니면된소리로적지아니한다. 국수, 법석제27항다둘이상의단어가어울리거나접두사가붙어서이루어진말은각각그원형을밝히어적는다. 칼날, 꽃잎, 맏사위, 홑이불 1 가를보니모음뒤나 ㄴ, ㄹ, ㅁ, ㅇ 받침뒤에서나는된소리가소리나는대로표기되어있군. 2 납짝 이아니라 납작 으로적는것은나의 법석 을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3 짭잘하다 가아니라 짭짤하다 로적는것은나의비슷한음절이겹쳐나는경우에해당하기때문이군. 4 물뼝 이아니라 물병 으로적는것은다의 칼날 을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5 깍뚜기 가아니라 깍두기 로적는것은다의 맏사위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5 깍둑 + 이 에서알수있듯 깍두기 는접미사가붙어이루어진말 이다. 따라서다의경우라볼수없다. 1번모음뒤 : 어깨 / ㄴ뒤 : 잔뜩 / ㄹ뒤 : 살짝 / ㅁ뒤 : 듬뿍 / ㅇ뒤 : 몽땅 4번둘이상의단어가만나거나접두사가붙어서단어가된경우각각의원형을밝혀적는다는것이다. 물 + 병 과 칼 + 날 은각각의원형을밝혀적는다.

64 는겹받침뒤에자음으로시작되는조사나어미가 연결될때, 겹받침의자음중발음되는것을 [ ] 속에적은 표 준발음 자료이다. 이를바탕으로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 은것은? (11.9) 가맑 - 도록 [ ㄱ ] 늙 - 지 [ ㄱ ] 읽 - 지 [ ㄱ ] 나맑 - 게 [ ㄹ ] 늙 - 고 [ ㄹ ] 읽 - 거나 [ ㄹ ] 다닭 - 같이 [ ㄱ ] 흙 - 과 [ ㄱ ] 칡 - 과 [ ㄱ ] 라얇 - 도록 [ ㄹ ] 넓 - 지 [ ㄹ ] 밟 - 도록 [ ㅂ ] 마얇 - 게 [ ㄹ ] 넓 - 고 [ ㄹ ] 밟 - 게 [ ㅂ ] 1 가, 나를보니, 용언어간의 ㄺ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 로시작하는어미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 때가서로다르군. 2 가, 다를보니, ㄺ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로시작하는어 미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조사가올때가서로같군. 3 나, 다를보니, ㄺ 의발음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 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조사가올때가서로다르군. 4 라, 마를보니, 용언어간의 ㄼ 의발음은 얇 -, 넓 - 의 경우와 밟 - 의경우가서로다르군. 5 라, 마를보니, 동일용언어간의 ㄼ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 올때가서로다르군. 5 동일용언어간의 ' ㄹㅂ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로시작하는어미 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때서로같다. 1 번 ㄷ, ㅈ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때는 ㄱ 으로발음되나 ㄱ 으 로시작되는어미가올때는 ㄹ 로발음된다. 2 번모두 ㄱ 으로발음된다. 3 번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경우 ㄹ 로발음하나 ㄱ 으로시작 하는조사가올경우 ㄱ 으로발음한다. 4 번 얇 -, 넓 - 의경우 ㄹ 로발음되나 밟 - 의경우 ㅂ 으로발음된 다. 의 [ 가 ] 에들어갈말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9B) 선생님 : 오늘은겹받침 ㄻ 의표준발음법에대해알아 보도록합시다. 우선 ㄻ 과관련한발음원칙을 정리한내용을잘보세요. ᄀ겹받침 ㄻ 은어말또는자음앞에서각각 [ ㅁ ] 으로 발음한다. ᄂ겹받침 ㄻ 은모음으로시작된조사나어미, 접미사 와결합되는경우뒤의 ㅁ 만을뒤음절첫소리로옮 겨발음한다. ᄃ어간의겹받침 ㄻ 뒤에결합되는어미의첫소리 ㄱ, ㄷ, ㅅ, ㅈ 은된소리로발음한다. 선생님 : 자, 그러면겹받침 ㄻ 을갖는말의표준발음이 ᄀ ~ ᄃ중어느발음원칙과관련되는지말해봅 시다. 모음의장단 ( 長短 ) 은고려하지않아도됩니 다. 학생 : [ 가 ] 1 삶과자연 에서 삶과 의표준발음이 [ 삼과 ] 인것은ᄀ에 따른것입니다. 2 국수를삶고 에서 삶고 의표준발음이 [ 삼꼬 ] 인것은ᄀ, ᄃ에따른것입니다. 3 바람직한삶 에서 삶 의표준발음이 [ 삼 ] 인것은ᄀ에따 른것입니다. 4 삶에대한의지 에서 삶에 의표준발음이 [ 살메 ] 인것은 ᄂ에따른것입니다. 5 나의삶만 에서 삶만 의표준발음이 [ 삼만 ] 인것은ᄂ에 따른것입니다. 5 번 만 의앞이므로자음의앞, ᄀ에해당한다. 1번자음 ㄱ 의앞인경우 2번어간겹받침 ㄹㅁ 뒤에결합하는어미의첫소리가 ㄱ 인경우 3번어말인경우 4번모음으로시작한조사의앞인경우

65 < 보기 1> 과같은표준어규정을바탕으로 < 보기 2> 를이해한학생들의반응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6수능 ) 양성모음이음성모음으로바뀌어굳어진단어는음성모음형태를표준어로삼는다. ( 예 ) 오똑이 ( ) 오뚝이 ( ), 쌍동이 ( ) 쌍둥이 ( ) 등. 다만, 어원의식이강하게작용하는다음단어에서는양성모음형태를그대로표준어로삼는다.( ㄱ을표준어로삼고, ㄴ을버림.) a 그아이는좋아서깡충깡충뛰며어쩔줄몰라했다. b 내가그애와똑같다며쌍둥이가아니냐고묻곤했다. c 어릴때부터삼촌은나의든든한후원자였다. 1 a의 깡충깡충 을 깡총깡총 대신표준어로정한것도이규정에따른것이겠군. 2 b의 쌍둥이 를보니 막둥이 나 흰둥이 도예전에는 막동이, 흰동이 였겠군. 3 c의 삼촌 대신 삼춘 이라고하는사람도있지만, 어원을고려하여 삼촌 으로사용하라는것이군. 4 a의 깡충깡충 과 c의 삼촌 은둘다음성모음형태로발음하는습관을반영한것이겠군. 5 대다수언중들의발음습관이달라져굳어지면, 그어휘들의표준어형도달라질수있겠군. 4번어원의식이강하게작용하는경우이므로 삼춘 이아니라 삼촌 을표준어로삼는다. 따라서음성모음형태로발음하는습관을반영하였다고할수없다.. 는 한글맞춤법 의일부를정리한것이다. 이를통해알수있는사실로적절한것은? [3점] (15.9B) [ 제19항 ] 어간에 - 이 가붙어서명사로된것과 - 이 가붙어서부사로된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먹이, 굳이, 같이 ᄀ [ 제25항 ] - 하다 가붙는어근에 - 히 나 - 이 가붙어서부사가되는경우에는그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꾸준히, 깨끗이 ᄂ 부사에 - 이 가붙어서역시부사가되는경우에는그부사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더욱이, 생긋이 ᄃ 1 급히떠나다 의 급히 는ᄀ의 굳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2 방긋이웃다 의 방긋이 는ᄀ의 같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3 많이먹다 의 많이 는ᄂ의 꾸준히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4 깊이파다 의 깊이 는ᄂ의 깨끗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5 일찍이없던일 의 일찍이 는ᄃ의 더욱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5 ᄃ : 일찍 이라는부사에 이 가붙어부사가된경우이다. 더욱이 또한 더욱 이라는부사에 이 가붙어부사가된경우이다. 1번ᄂ : 급하다 가부사가된경우이다. 2번ᄃ : 방긋 이라는부사에 이 가붙어부사가된경우이다. 3번ᄀ : 많다 의어근에 이 가붙어부사가된경우이다. 4번ᄀ : 깊다 의어근에 이 가붙어부사가된경우이다.

66 의ᄀ에들어갈내용으로알맞은것은? (15.9A) 는음의동화에관한설명이다. 다음표준발음법에 의해서판단한내용중적절하지않은것은? 1 앞자음의조음방식 3 두자음의조음방식 5 뒤자음의조음위치 2 뒤자음의조음방식 4 앞자음의조음위치 1번앞자음의조음방식 ( 파열음 비음 ) 식물 [ 싱물 ] : 앞자음의 ㄱ 이 ㅇ 로변했다. 파열음인 ㄱ 이비음인 ㅇ 으로변하였다. 입는 [ 임는 ] : 앞자음의 ㅂ 이 ㅁ 으로변했다. 파열음인 ㅂ 이비음인 ㅁ 으로변하였다. 뜯는 [ 뜬는 ] : 앞자음의 ㄷ 이 ㄴ 으로변했다. 파열음인 ㄷ 이비음인 ㄴ 으로변하였다. 5 번 위에서지적한이외의자음동화는인정하지않는다 라고나와 있다. 신문 은 [ 신문 ] 이표준발음이다.

67 다음은 축약 에대한문법수업의일부입니다. ( 가 )~( 다 ) 의 사례를 에서골라바르게짝지은것은? 다음은문법수업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 의밑 줄친부분을이해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지난시간에공부한내용 * 자음동화자음동화에는, 자음 ㄱ, ㄷ, ㅂ 이비음 ㄴ, ㅁ 앞에서비음의영향을받아각각 ㅇ, ㄴ, ㅁ 으로발음되는 비음화 와자음 ㄴ 이유음 ㄹ 의앞이나뒤에서유음의영향을받아 ㄹ 로발음되는 유음화 가있다. 국물 [ 궁물 ] 은 ㄱ 이 ㅁ 앞에서 ㅇ 으로발음되는비음화의사례이며, 난리 [ 날리 ] 는 ㄴ 이 ㄹ 앞에서 ㄹ 로발음되는유음화의사례이다. 선생님의설명 음운의첨가 란원래는없던소리가첨가되어발음되는것을말합니다. 예를들어 맨입으로는알려줄수없다. 에서 맨입 은 [ 맨닙 ] 으로발음됩니다. 합성어나파생어에서앞말의끝이자음이고뒷말이 이, 야, 여, 요, 유 로시작하는경우에는뒷말의첫소리에 ㄴ 소리가첨가되기때문이지요. 또합성어에서앞말이모음으로끝나고뒷말이 ㄴ, ㅁ 으로시작되는경우에도앞말의끝소리에 ㄴ 소리가첨가됩니다. 이때에는 뒷문 [ 뒨문 ] 의경우처럼앞말에사이시옷 ( ㅅ ) 을넣어서이를표시해준답니다. 3번 a : 입학 에서 ㅂ 과 ㅎ 이축약되어 [ 이팍 ] 으로발음된다. ( 가 ) b : 좋다며 에서 ㅎ 과 ㄷ 이축약되어 [ 조타며 ] 로발음된다. ( 가 ) c : 나눴다 는 나누었다 에서 누 와 었 이축약되어 나눴다 가된다. 어간은 나누- 이고어미는 -었다- 이므로어간과어미의축약으로보아야한다. ( 다 ) d : 띄게 는 뜨이게 에서 뜨 와 이 가축약되어 띄게 가되는것이다. 어간은 뜨이- 이고어미는 -게 이므로어간에서만의축약으로보아야한다. ( 나 ) e : 보였다 는 보이었다 에서 이 와 어 가축약되어 보였다 가되는것이다. 어간은 보이- 이고어미는 -었다 이므로어간과어미의축약으로보아야한다. ( 다 ) ㄱ. 그는날렵한 a 콧날 [ 콘날 ] 이매우인상적이다. ㄴ. 나는아끼던 b 색연필 [ 생년필 ] 을잃어버려속이상했다. ㄷ. 그사람은회사의 c 막일 [ 망닐 ] 을도맡아하고있었다. ㄹ. 아이가아직알약을먹지못해서 d 물약 [ 물략 ] 을지어갔다. ㅁ. 그녀는 e 잇몸 [ 인몸 ] 이약해져서정기적으로치료를받았다. 1 a 는앞말이모음으로끝나고뒷말이 ㄴ 으로시작되는합 성어이므로앞말의끝소리에 ㄴ 소리가첨가된경우라고 할수있군. 2 b 에서 ㄴ 소리가첨가된이유는앞말의끝이자음이고 뒷말이 여 로시작하는합성어이기때문이군. 3 c 는 ㄴ 소리가첨가된후, ㅁ 의영향으로 ㄱ 이비음화 된경우라고할수있군. 4 d 는 ㄴ 소리가첨가되어 [ 물냑 ] 으로바뀐후, ㄹ 의영 향으로유음화가일어난경우라고할수있군. 5 e 는사이시옷을넣어서 ㄴ 소리가첨가됨을표시한경우 라고할수있군. 3 번 [ 막일 막닐 ( ㄴ첨가 ) 망닐 ( 비음화 )] 1 번 코 + 날 로앞말이모음으로끝나고뒷말이 ㄴ 으로시작한다.

68 2 번 색 + 연필 로앞말이모음으로끝나고뒷말의모음이 ㅕ 이다. 3 번 [ 물약 물냑 ( ㄴ첨가 ) 물략 ( 유음화 )] 4 번 이 + 몸 에서사이시옷을넣어 잇몸 으로쓴다. 다음은 음운의변동 과관련된학습지의일부이다. ᄀ과ᄂ 에들어갈단어로적절한것은? 음운의변동은어떤음운이놓이는환경에따라다른음운으로바뀌는현상을말한다. 음운의변동은그결과에따라교체, 축약, 첨가, 탈락으로나눌수있다. 이러한음운의변동은한단어에 2개이상이함께나타나기도한다. 맨입 [ 맨닙 ] 설날 [ 설 ː 랄 ] 좋은 [ 조은 ] ᄀ ᄂ 의자료를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 표준발음법 ] 제18항받침 ㄱ ( ㄲ, ㅋ, ㄳ, ㄺ ), ㄷ ( ㅅ, ㅆ, ㅈ, ㅊ, ㅌ, ㅎ ), ㅂ ( ㅍ, ㄼ, ㄿ, ㅄ ) 은 ㄴ, ㅁ 앞에서 [ ㅇ, ㄴ, ㅁ ] 으로발음한다. 제23항받침 ㄱ ( ㄲ, ㅋ, ㄳ, ㄺ ), ㄷ ( ㅅ, ㅆ, ㅈ, ㅊ, ㅌ ), ㅂ ( ㅍ, ㄼ, ㄿ, ㅄ ) 뒤에연결되는 ㄱ, ㄷ, ㅂ, ㅅ, ㅈ 은된소리로발음한다. 1 앞마당 은 18항이적용되어 [ 암마당 ] 으로발음된다. 2 늦가을 은 23항이적용되어 [ 늗까을 ] 로발음된다. 3 꽃망울 은 18항과 23항이모두적용되어 [ 꼰망울 ] 로발음된다. 4 맞먹다 는 18항과 23항이모두적용되어 [ 만먹따 ] 로발음된다. 5 홑낚시 는 18항과 23항이모두적용되어 [ 혼낙씨 ] 로발음된다. 3번 [ 꽃망울 꼳망울 ( 음절의끝소리규칙 ) 꼰망울 (18항)] 1번 [ 앞마당 압마당 ( 음절의끝소리규칙 ) 암마당 (18항)] 2번 [ 늦가을 늗가을 ( 음절의끝소리규칙 ) 늗까을 (23항)] 4번 [ 맞먹다 맏먹다 ( 음절의끝소리규칙 ) 만먹다 (18항) 만먹따 (23항)] 5번 [ 홑낚시 혿낙시 ( 음절의끝소리규칙 ) 혼낙시 (18항) 혼낙씨 (23항)] 1. ᄀ에는 맨입 을발음할때나타나는음운의변동이일어난단어를자료에서찾아쓴다. 2. ᄂ에는 설날 을발음할때와 좋은 을발음할때나타나는음운의변동이함께일어난단어를자료에서찾아쓴다. 자료논일 [ 논닐 ], 나뭇잎 [ 나문닙 ], 칼날 [ 칼랄 ] 늦여름 [ 는녀름 ], 닿은 [ 다은 ], 닳는 [ 달른 ] ᄀᄂ 1 논일 [ 논닐 ] 늦여름 [ 는녀름 ] 2 닿은 [ 다은 ] 닳는 [ 달른 ] 3 칼날 [ 칼랄 ] 나뭇잎 [ 나문닙 ] 4 논일 [ 논닐 ] 닳는 [ 달른 ] 5 닿은 [ 다은 ] 칼날 [ 칼랄 ] 4번맨입 [ 맨닙 ] : ㄴ첨가현상설날 [ 설랄 ] : 유음화현상좋은 [ 조은 ] : ㅎ탈락현상논일 [ 논닐 ] : ㄴ첨가현상나뭇잎 [ 나문닙 ] : 나묻입 ( 음절의끝소리규칙 ) 나묻닙 ( ㄴ첨가 ) 나문닙 ( 비음화 ) 칼날 [ 칼랄 ] : 유음화현상늦여름 [ 는녀름 ] : 늗여름 ( 음절의끝소리규칙 ) 늗녀름 ( ㄴ첨가 ) 는녀름 ( 비음화 ) 닿은 [ 다은 ] : ㅎ탈락현상닳는 [ 달른 ] : 달는 ( ㅎ탈락 ) 달른 ( 유음화 )

69 에서설명한음운현상과관계가있는질문이아닌 것은? (15.10A) 다음은 안다 의표준발음에관해어느학생이수행한탐구 과정이다. a 에들어갈내용으로가장적절한것은? [3 점 ] 동화란한음운이앞이나뒤에있는음운의영향을받아 그음운과닮아가는현상이다. 대표적인동화현상으로는 비음화, 유음화, 구개음화등이있다. 1 붙이다 는왜 [ 부티다 ] 가아니라 [ 부치다 ] 로소리날까? 2 집안일 은왜 [ 지바닐 ] 이아니라 [ 지반닐 ] 로소리날까? 3 권력 은왜 [ 권력 ] 이아니라 [ 궐력 ] 으로소리날까? 4 먹는다 는왜 [ 멍는다 ] 로소리날까? 5 굳이 는왜 [ 구지 ] 로소리날까? 2 번ㄴ첨가현상 1 번구개음화 3 번유음화 4 번비음화 5 번구개음화 아기를안다 [ 안ː따 ]. 와 그사람을잘안다 [ 안ː다 ]. 에 서 안다 의표준발음이다른이유는뭘까? (1) 음운환경이유사한단어를된소리발음여부에따 라분류한후그특성을분석한다. 된소리로발음되는경우 된소리로발음되지않는경우 ( 신발을 ) 신다 [ 신 ː 따 ] ( 하늘을 ) 난다 [ 난다 ] 어간어미신- -다 -고 -어서 어간어미날- -다 -고 -아서 (2) 표준발음법규정을확인하여분석결과와비교한다. 제 24 항어간받침 ㄴ ( ㄵ ), ㅁ ( ㄻ ) 뒤에결합되는 어미의첫소리 ㄱ, ㄷ, ㅅ, ㅈ 은된소리로발음한 다. 그사람을잘안다. 의 안다 가표준발음법의된소리되 기규정의적용을받지않은것은 a 1 안다 에대한개인의발음습관차이때문이다. 2 안 이길게발음되어 다 에영향을주었기때문이다. 3 안다 의의미를명확히전달하려는표현의도때문이다. 4 안다 에서 다 의 ㄷ 이모음사이에있지않기때문이다. 5 안다 에서 안 의 ㄴ 이어간받침에해당하지않기때문이다. 5번 알다 의어간은 알- 이고어미는 -다 이다. 안 의 ㄴ 은어간받침에해당하지않는다. 따라서 안다 가표준발음법의된소리되기규정의적용을받지않아 [ 안따 ] 가아니라 [ 안다 ] 라고발음해야한다.

70 의 a 와동일한과정으로설명할수있는단어는? 오늘국어시간에두가지음운규칙을배웠다. 음절의끝 소리규칙은 잎 이 [ 입 ] 으로소리나는것처럼우리말받침 으로소리나는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 의일곱 개라는것이다. 또하나의규칙은비음화인데 밥만 이 [ 밤만 ] 이되는것처 럼 ㄱ, ㄷ, ㅂ 이 ㄴ, ㅁ 앞에서비음으로소리나는것이다. 이제 a 꽃눈 이 [ 꼰눈 ] 으로소리나는현상은이렇게설명 할수있다. 를참고하여철수에게해줄수있는조언으로가장 적절한것은? (14.10A) 1 끝까지 [ 끋까지 ] 2 부엌도 [ 부억또 ] 3 눈약 [ 눈냑 ] 4 놓는 [ 논는 ] 5 덮밥 [ 덥빱 ] 4번 놓는 녿는 ( 음절의끝소리규칙 ) 논는 ( 비음화 ) 끝까지 끋까지 ( 음절의끝소리규칙 ) 부엌도 부억도 ( 음절의끝소리규칙 ) 부엌또 ( 된소리되기 ) 눈약 눈냑 ( ㄴ첨가 ) 덮밥 덥밥 ( 음절의끝소리규칙 ) 덥빱 ( 된소리되기 ) 1 개 를발음할때는 게 와달리입술이동그랗게오므려야해 2 개 를발음할때는 게 에비해입을더크게벌려서혀의높이를낮추어야해 3 게 를발음할때는 개 와달리소리내는동안입술과혀를움직이지말아야해 4 개 를발음할때는 게 에비해입술을더평평하게하고입을조금만벌려야해 5 게 를발음할때는 개 와달리혀의최고점이앞쪽에있다는느낌으로발음해야해 2번 ㅔ 와 ㅐ 의차이는혀의높임이다. 개 를발음할때에는 게 에비해입을더크게벌려서혀의높이를낮추어야한다.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1. 단어의분류 1. 품사 : 성질이공통된단어들을모아서분류한범주 ( 형태 / 기능 / 의미 ) => 단어의선천적인기질을가지고분류 2. 품사의분류 기능 의미 - 체언 명사 대명사 주격조사 수사 보격조사 목적격조사 - 관계언 조사 격조사 부사격조사 보조사 관형격조사 접속조

1. 단어의분류 1. 품사 : 성질이공통된단어들을모아서분류한범주 ( 형태 / 기능 / 의미 ) => 단어의선천적인기질을가지고분류 2. 품사의분류 기능 의미 - 체언 명사 대명사 주격조사 수사 보격조사 목적격조사 - 관계언 조사 격조사 부사격조사 보조사 관형격조사 접속조 1. 단어의분류 1. 용언 2. 관계언 3. 수식언 4. 체언 1. 단어의분류 1. 품사 : 성질이공통된단어들을모아서분류한범주 ( 형태 / 기능 / 의미 ) => 단어의선천적인기질을가지고분류 2. 품사의분류 기능 의미 - 체언 명사 대명사 주격조사 수사 보격조사 목적격조사 - 관계언 조사 격조사 부사격조사 보조사 관형격조사 접속조사 서술격조사 품사 - 용언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BCF6B4C9BFA120C7CABFE4C7D120B8F0B5E720B9AEB9FD E687770>

<BCF6B4C9BFA120C7CABFE4C7D120B8F0B5E720B9AEB9FD E687770> [ 최상위국어솔루션! 김대기 4% 국어 ] 형태론 ( 단어 ) 품사 1 http://orbi.kr 김대기 4% 국어 01. 품사의분류기준 문법공부는정확한용어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다. 다음문장을보자. 학생은공부하는기계가절대아니다. 라는문장에서 단어 의개수는몇개인가? 위문장에서단어는 7개이다. 중학교때부터 단어 라는말은여러번들어왔고, 또우리말에서사용하는보편적인어휘이기때문에우리는익숙해져있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국어문법개념총정리 체계를알고원리를이해하면암기는저절로...^^

국어문법개념총정리 체계를알고원리를이해하면암기는저절로...^^ 국어문법개념총정리 체계를알고원리를이해하면암기는저절로...^^ 국어음운의변동 ㅂ ㄷ ㅅ ㅈ ㄱ ㅎ ㅃ ㄸ ㅆ ㅉ ㄲ ㅍ ㅌ ㅊ ㅋ ㅁ ㄴ ㅇ ㄹ ㅣ ㅟ ㅡ ㅜ ㅔ ㅚ ㅓ ㅗ ㅐ ㅏ 교체 : 음절끝소리규칙 된소리되기 ( 경음화 ) ( 동화 ) 비음화 유음화 구개음화 탈락 : 자음탈락 자음군단순화 모음탈락 동음탈락 축약 : 자음축약 모음축약 첨가 : 2013년 6월A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국어 수능특강 적용학습기출로보기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년간보호됩니다. 본콘텐츠의무단배포시, 콘텐츠산업진흥법에의거하여책임을질수있습니다.. ) 다음은 음운 에대한학습활동지중일부이다. a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 ㄱ) 발 의초성, 중성, 종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 어여러단어를만들어보자. 초성을바꾼경우( 달, 살 ) 중성을바꾼경우(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1교시(공통) 2책형.hwp

1교시(공통) 2책형.hwp 2018 년 3 월 3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헌법 (25 문 ), 국어 (25 문 ), 한국사 (25 문 ), 영어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서는안됩니다. 2. 문제책을받는즉시과목편철순서, 문제누락여부, 인쇄상태이상유무등을확인한후답안지의문제책형란에본인의책형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Y Z X Y Z X () () 1. 3

Y Z X Y Z X () () 1. 3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3 11. 12. 3 13. 3 15.

More information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문법이론 1) 과기출문제 1. 언어와국어 1) 언어의본질 - 기호 : 생각을전달하는수단 - 자의 ( 恣意 ) 성 : 언어기호의말소리와의미사이에는필연적인관계가없다. 언어기호란, 같은언어사회내에서특정한의미를특정한말소리로나타내자는자의적인약속이다. - 사회성 : 이약속이사회적으로수용된뒤에는어떤개인도마음대로바꿀수없다. - 역사성 : 언어는시간이흐름에따라단어의소리와의미가변하거나문법요소에변화가생기기도한다.

More information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문법이론 1) 과기출문제 1. 언어와국어 1) 언어의본질 - 기호 : 생각을전달하는수단 - 자의 ( 恣意 ) 성 : 언어기호의말소리와의미사이에는필연적인관계가없다. 언어기호란, 같은언어사회내에서특정한의미를특정한말소리로나타내자는자의적인약속이다. - 사회성 : 이약속이사회적으로수용된뒤에는어떤개인도마음대로바꿀수없다. - 역사성 : 언어는시간이흐름에따라단어의소리와의미가변하거나문법요소에변화가생기기도한다.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국어1권표지

국어1권표지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초등학교 국어 기초학습 프로그램 1권 한글 익히기 신나는 한글 놀이를 시작해요 5 1. 선을 그려요`(선 긋기) 6 2. 아야야!`(기본 모음 익히기) 11 이 동물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21 1. 구구구, 비둘기야`(자음 ㄱ, ㄴ 익히기) 22 2. 동동, 아기 오리야`(자음 ㄷ, ㄹ 익히기) 31 3. 아야, 모기야`(자음

More information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6 강품사 2 - 용언 ( 동사, 형용사 ) 3. 용언 ( 동사, 형용사 ) (1) 동사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의동작이나자연의작용을표시 (2) 형용사사물의속성 ( 성질 ) 이나상태를표시 1 성상형용사 : 성질이나상태를나타내는형용사 2 지시형용사 : 지시성을띤형용사 (3) 본용언과보조용언 1 본용언 : 보조용언의도움을받는용언, 실질적인뜻이담김. 2 보조용언 : 다른말에기대어그말의뜻을도와주는용언.

More information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1. 다음 중 가장 큰 각은 어느 것인가? 1 2 3 4. 세 수의 곱을 구하여라. 24, 8, 42 4 5 [풀이] 24 8 42=192 42=864 [답] 864 [풀이] 두 변이 많이 벌어질수록 큰 각이다. [답] 4 5. 다음 도형에서 각 ㄱㅇㄷ의 크기를 구하여라. ㄱ ㄴ 38 23 ㅇ ㄷ 2. 빈 곳에 알맞은 수를 써라. 만 배 억 [풀이] (각 ㄱㅇㄷ)=(각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학년반번 이름 1 < 보기 > 를고려할때, 단어의성격이다른하나는? 단어를형성할때, 실질적인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어근 ( 語根 ) 이라고하며, 어근에붙어그 2 < 보기 > 는 음운 에대한탐구학습중일부이다. 이를심화학습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 의초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어여러단어 뜻을제한하는주변부분은접사 ( 接辭 ) 라고한다. 를만들어보자. 복합어는둘이상의어근,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양을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리티 해설 8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극어 3. 부정문의종류 --------------------------------------------------------------------------------------------------------------------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2번 문제 일02 일단 문제부터 보자.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할 때, <보 기>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짜리네 ㄷㄷ. 암튼 점수는 됐고, 문제를 풀어 보자. 일단 주제가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이고,

2번 문제 일02 일단 문제부터 보자.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할 때, <보 기>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짜리네 ㄷㄷ. 암튼 점수는 됐고, 문제를 풀어 보자. 일단 주제가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이고, 1번 문제 201206일01 일단 문제부터 보자 집짓기에 착안하여 글쓰기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한다. 연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래 표를 보니까 착안점이랑 연상한 내용이 연결되어 있네. 적 절하게 연상했는지 하나씩 살펴보면 되겠다. 첫 번째 거. 집의 용도와 입주자를 생각하여 어떤 집을 지을지 결정한다. 글의 목적과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어떤 글을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국어영역 모의고사 기출 문법(어휘/어법)문제 모음 레전드스터디 닷컴 2 페이지 5.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 7. 다음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7) 해로 옳지 않은 것은?5)

국어영역 모의고사 기출 문법(어휘/어법)문제 모음 레전드스터디 닷컴   2 페이지 5.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 7. 다음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7) 해로 옳지 않은 것은?5) 1. 를고려하여모음의발음을이해한내용으로옳은것은? 1) 3. 다음의탐구과정에서ᄀ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1 개 와 게 를동일하게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2 금괴 를 [ 금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3 지혜 를 [ 지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4 비취다 와 비치다 를모두 [ 비치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More information

1. 각도를읽으시오.. 다음과같은규칙으로뛰어서셀때, 빈곳에알맞은수는어느것입니까? ` 7 억 억 0 억 [ 답 ] 0 도 1 7억 억 억 7억 67억 [ 풀이 ] 십억씩뛰어서센것입니다. 7억 억 억 0억 십억의자리의숫자가 1 커집니다. [ 답 ]. 선분ㄱㄴ의길이를구하시오

1. 각도를읽으시오.. 다음과같은규칙으로뛰어서셀때, 빈곳에알맞은수는어느것입니까? ` 7 억 억 0 억 [ 답 ] 0 도 1 7억 억 억 7억 67억 [ 풀이 ] 십억씩뛰어서센것입니다. 7억 억 억 0억 십억의자리의숫자가 1 커집니다. [ 답 ]. 선분ㄱㄴ의길이를구하시오 주관 `:`( 주 ) 두산동아 주최 `:` 조선일보사소년조선일보 평가및인증 `:` 큐브입체수학연구소 (CMC) 제 회 전국초등수학학력평가 학년 동아큐브국어 진도교재 `(Book1) 와시험대비교재 `(Book) 로권별특화구성 핵심요점과해당관련문제를연계하여볼수있도록구성 각평가별로서술형 논술형문항강화 동아큐브수학실력 기초는물론문제해결력까지키워주는구성 활동을통한개념이해및개념을논리적으로정리할수있는서술형연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석진: 안녕하세요. 효진 씨. 효진: 안녕하세요. 석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효진: 오늘 주제는 한류예요. 오빠. 석진: 네. 한류. 저희 청취자분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효진: 맞아요. 한류 열풍이 대단하잖아요. 석진: 네. 효진: 오빠는 한류 하면은 뭐가 먼저 떠올라요? 석진: 저는 이거 봤을 때 정말 충격 받았어요. 효진: 뭐요? 석진: 프랑스에서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2019학년도 수능 대비 JM 모의고사 1회

2019학년도 수능 대비 JM 모의고사 1회 2019 학년도수능대비 JM 모의고사 2 회 [5 월호 ] 과학탐구영역정답표 ( 생명과학 Ⅰ ) 과목 문항 번호 정답배점 1 5 2 6 1 2 11 2 2 16 3 3 2 2 3 7 2 2 12 1 2 17 3 3 3 3 2 8 5 3 13 5 3 18 1 2 4 3 3 9 1 2 14 2 3 19 4 3 5 5 2 10 4 3 15 4 2 20 4 3 2019

More information

3¿ù.PDF

3¿ù.PDF 창의와 열정으로 고객의 행복을 창조하는 선진일류 공기업 3 제35호 2010년 3월 고객을 위한 한결같은 마음의 공기업 중랑구시설관리공단으로 오세요. 소중한 한분 한분에게 행복한 웃음과 건강을 드리고자 유익한 소식과 프로그램으로 함께 하겠습니다. 발행처 : 중랑구시설관리공단 편집 : 창의경영추진반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도당길 175번지 전화 : 02-3422-4831~4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01 문학의! 대한민국 문한 전문 사이트 문학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싶은 분은 위에 메일로 보내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대표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화창한 오후마다 우린 느긋이 배를 타지 제1장 토끼굴 속으로 제2장 눈물 웅덩이 제3장 코커스 경주와 긴 이야기 제4장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3. < 학습활동 > 의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3) < 학습활동 > 동사는목적어필요여부에따라타동사와자동사로구분된다. a와 b를보고, 중세국어 열다, 흩다 의타동사, 자동사로서의쓰임과이에대응하는현대국어동사들의쓰임을비교하여그변화를탐구해보자. a [ 중세국어

3. < 학습활동 > 의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3) < 학습활동 > 동사는목적어필요여부에따라타동사와자동사로구분된다. a와 b를보고, 중세국어 열다, 흩다 의타동사, 자동사로서의쓰임과이에대응하는현대국어동사들의쓰임을비교하여그변화를탐구해보자. a [ 중세국어 PART 2. (3) 문장의변천고급진문제 1. 의밑줄친부분에서알수있는중세국어의문법적특징을설명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 가 ) 하 벼리눈 디니 다 < 용비어천가 > ( 현대어풀이 : 하늘의별이눈과같이떨어집니다.) ( 나 ) 王이부텨를請 쇼셔 < 석보상절 > ( 현대어풀이 : 왕이부처를청하십시오.) ( 다 ) 어마니 아라보리로소니 가 < 월인석보 > (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주차. 알파벳과성조 클립 1 학습내용 1 베트남어의특징 알파벳 베트남어의주요특징 로마자사용 성조어 단음절어 고립어 한자어원의단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 피수식어 + 수식어 교수님과함께문법과문형을살펴보세요. 1 알파벳 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알파벳명칭 A a a G g gờ N n nờ T t tờ B b bờ H h hờ O o o U u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본문 1 언어 언어의본질 01 본문 011 쪽 1 ⑴ ⑵ ⑶ 2 ⑴ 뜻 ( 의미 ) ⑵ 약속 3 ⑴ 역사성 ⑵ 자의성 ⑶ 규칙성 4 ⑴ 사회성 ⑵ 창조성 1 2 2 3 3 5 4 5 1 언어의자의성이란말소리와뜻이필연적관계가아니라자의적인관계를가진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같은뜻을나타 내는말이라도사회나민족에따라다르게표현될수밖에없다.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