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어의분류 1. 품사 : 성질이공통된단어들을모아서분류한범주 ( 형태 / 기능 / 의미 ) => 단어의선천적인기질을가지고분류 2. 품사의분류 기능 의미 - 체언 명사 대명사 주격조사 수사 보격조사 목적격조사 - 관계언 조사 격조사 부사격조사 보조사 관형격조사 접속조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 단어의분류 1. 품사 : 성질이공통된단어들을모아서분류한범주 ( 형태 / 기능 / 의미 ) => 단어의선천적인기질을가지고분류 2. 품사의분류 기능 의미 - 체언 명사 대명사 주격조사 수사 보격조사 목적격조사 - 관계언 조사 격조사 부사격조사 보조사 관형격조사 접속조"

Transcription

1 1. 단어의분류 1. 용언 2. 관계언 3. 수식언 4. 체언

2 1. 단어의분류 1. 품사 : 성질이공통된단어들을모아서분류한범주 ( 형태 / 기능 / 의미 ) => 단어의선천적인기질을가지고분류 2. 품사의분류 기능 의미 - 체언 명사 대명사 주격조사 수사 보격조사 목적격조사 - 관계언 조사 격조사 부사격조사 보조사 관형격조사 접속조사 서술격조사 품사 - 용언 동사형용사 가변어 - 수식언관형사 부사 - 독립언감탄사

3 3. 문장성분 : 문장속에서일정한문법적기능을하는부분 => 문장에서의 역할 4. 문장성분의분류 문장성분 주성분 주어 무엇이 어찌하다. ( 필수성분 ) 서술어무엇이 어찌하다 목적어무엇이 무엇을 어찌하다보어무엇이 무엇이 되다 / 아니다. 부속성분 관형어체언을수식 부사어주로용언을수식한다. 독립성분 독립어 * 핵심포인트 : 품사와문장성분 핵심포인트 : 품사는 ' 단어 ' 입니다. 문장성분은 ' 어절 ' 단위입니다. => ' 체언 + 조사 ' 는모든문장성분이될수있습니다. 용언은활용하여, 거의모든문장성분이될수있습니다. 예제그녀가예쁘다. 내가학생이다. 형이걷는다. 그녀가학생이된다. 그가밥을먹는다. 그가새옷을입는다. 그가나에게밥을준다. 예쁜그녀가예쁘게웃는다.

4 1. 용언 ( 동사, 형용사 ) 1. 용언의개념 : 활용하기때문에동사와형용사를용언이라고부른다. : 주로서술어가되지만, 활용하여다양한문장성분 ( 주어, 서술어, 보어, 목적어, 관형어, 부사어 ) 이된다. (1) 용언 : 동사와형용사 1) 동사 :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이나사물의동작이나작용을드러낸다. : 동사의종류는목적어여부에따라 => 자동사 / 타동사 내가뛴다. 내가그녀를때린다. 새가날다내가밥을먹는다. 물이얼다. 2) 형용사 :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이나사물의상태나속성을드러낸다. 그녀는예쁘다. 엄마가화났다. 나는슬프다. (2) 동사 / 형용사의구별 1 정의상구별 : 동사는주어의동작이나작용을, 형용사는상태나속성을나타낸다. ex) 그는밥을먹는다. [ 동작 ] ex) 물이나왔다. [ 작용 ] ex) 그녀는화났다. [ 상태 ] ex) 약이쓰다. [ 속성 ] 2 어미조합으로구별 동사 형용사 의미 동작 / 작용 ( 먹다 ) 상태 / 속성 ( 예쁘다 ) 현재형 -ㄴ다/-는다 ( 먹는다 ) X( 예쁜다 ) 명령형 -어라/-아라 ( 먹어라 ) X( 예뻐라 ) 청유형 -자 ( 먹자 ) X( 예쁘자 ) 예제 ) 아프다. ( 동사 / 형용사 ) 맞다. ( 동사 / 형용사 ) 웃다. ( 동사 / 형용사 ) 끼다. ( 동사 / 형용사 ) 자다. ( 동사 / 형용사 )

5 2. 용언의활용 1. 용언 : 어간 + 어미 (1) 어간 : 활용할때변하지않는부분, 어휘적의미 (* 어간 : 기본형 - 다 ) (2) 어미 : 활용할때변하는부분, 문법적기능 * 기본형 : 용언의어간 + - 다 2. 어미 종결어미 선어말 어미 어말 어미 연결어미 전성어미 (1) 어말어미 1 종결어미 : 문장을 (1) 종결하며, (2) 문장의종류를알려준다. 낮춤표현 높임표현 해라체 ( 야, 너 ) (= 아주낮춤 ) 하게체 ( 자네 ) (= 예사낮춤 ) 하오체 ( 사극 ) (= 예사높임 ) 하십시오 ( 합쇼체 ) (= 아주높임 ) 평서형 - 다 ( 간다 / 예쁘다 ) - 네 ( 가네 / 예쁘네 ) - 오 ( 가오 / 예쁘오 ) - ㅂ니다 ( 갑니다 / 예쁩니다 ) 의문형 -냐, -니, -지 ( 가냐 / 예쁘냐 ) -ㄴ가, -나 ( 가는가 / 예쁜가 ) -오 ( 가오 / 예쁘오 ) -ㅂ니까 ( 갑니까 / 예쁩니까 ) 감탄형 -구나, -어라 ( 가는구나 / 예쁘구나 ) -구먼 ( 가는구먼 / 예쁘구먼 ) -구려 ( 가는구려 / 예쁘구려 ) -ㅂ니다 ( 갑니다 / 예쁩니다 ) 명령형 -어라, -렴 ( 가라 ) -게 ( 가게 ) -오, -시오, -구려 ( 가오 ) -ㅂ시오, -십시오 ( 가십시오 ) 청유형 - 자 ( 가자 ) - 세 ( 가세 ) - ㅂ시다, - 십시다 ( 가십시다 ) - 시지요 ( 가시지요 )

6 2 연결어미 : 용언에붙어서두문장 ( 용언 ) 을이어준다. <> 이어진문장 => 두용언을연결해주면연결어미, 이후뜻으로분류 대등적연결어미 : 용언에붙어서두문장 ( 용언 ) 을대등하게이어준다. (1) 병렬 : -고, -( 으 ) 며, -( 으 ) 면서 (2) 대조 : -( 으 ) 나, -지만, (3) 선택 : -거나, -든지 ex) 먹다자다 => 나는삼겹살을먹고잔다 ( 병렬 ) 놀리다괴롭히다 => 그녀는나를놀리며괴롭혔다 ( 병렬 ) 사랑하다헤어지다 => 나는그녀를사랑했으나헤어졌다. ( 대조 ) 사랑하다헤어지다 => 나는그녀를사랑했지만헤어졌다. ( 대조 ) 먹다죽다. => 밥먹든지죽든지선택해 ( 선택 ) 종속적연결어미 : 용언에붙어서두문장 ( 용언 ) 을의미상종속적으로이어준다. (1) 이유 : -아서/-어서, -( 으 ) 니, -( 으 ) 니까 (2) 조건 : -면, -아/ 어야 (3) 목적 : -러, -려고 (4) 이어짐 : -아/ 어서 (5) 전환 : -다가 (6) 상황 : -는데 ex) 배고프다차리다 => 나는배고파서밥을차렸다. ( 이유 ) 아프다두렵다 => 그는아프니두려웠다 ( 이유 ) 통하다. 알다. => 비가오면난아팠다. ( 조건 ) 이기다. 우승하다 => 이경기를이겨야우승한다. ( 조건 ) 죽다. 간다. => 나는죽으러간다. ( 목적 ) 아프다. 눕다. => 나는아파서누웠다.( 목적 ) 기쁘다. 슬프다. => 나는기뻤다가슬펐다 ( 전환 ) 배고프다늦다 => 나는배고픈데엄마는늦는다.( 상황 ) ONE POINT 나는그녀를사랑하였고, 그녀는나를싫어했다.

7 3 전성어미 : 용언을활용하여명사, 관형사, 부사역할을하게만드는어미 <> 안은문장 명사형어미 : -( 으 ) ㅁ, -기 ex) 잘자기는중요하다. 시험잘보기는어렵다. 그가성실함은명백하다. 그는웃음으로써상황을모면했다. 관형사형어미 : -( 으 ) ㄴ, -는, -( 으 ) ㄹ, -던 ex) 예쁜여학생은웃었다. 먹던음식을나에게주다. 볼것이없다. 사는법을알려준다. 부사형어미 : -게, -도록, -듯이 ex) 그녀가예쁘게웃었다. 나는그녀를죽도록사랑했다. 돈을물쓰듯한다. cf) 그녀는말도없이떠났다. (2) 선어말어미 높임 : -( 으 ) 시- ex) 아버지는선물을주셨다. 시제현재 : -는-/-ㄴ- ex) 그가선물을준다. 과거 : -었-/-았- ex) 그가선물을주었다. 미래 : -겠- ex) 그가선물을주겠지? 회상 : -더- ex) 그가선물을주더라. * 서술격조사 -이다. -다. 역시가변어로서활용이가능하다. 나는선생님이다. 나는선생님이니너를혼낸다. 나는선생이고넌학생이야나는선생님임을잊었다. 나는선생님이던시절이있었다.

8 3. 본용언과보조용언 1. 개념 (1) 본용언 : 보조용언의도움을받는용언, 실질적인뜻이담김 (2) 보조용언 : 본용언에기대어본용언에특정의미을보충해주는용언. 중심적인의미가없거나희박함 2. 핵심포인트 (1) 본용언과보조용언은띄어씀을원칙으로하나붙여쓸수도있다. (2) 본용언과보조용언의구별 1 문장의본래뜻을생각해서, 보조용언골라내기. 2 문장내에서그단어의 중심의미 에서멀어지는지? 멀어지면, 보조용언 나는피자를먹어버렸다. 나는피자를먹었다 (O) => 먹었다 ( 본용언 ), 버렸다 ( 보조용언 ) 나는피자를버렸다 (X) => 버리다의중심의미에서멀어짐그는살아남았다. 그는살았다 (O) => 살다 ( 본용언 ), 남다 ( 보조용언 ) 그는남았다 (X) => 남다의중심의미에서멀어짐그는그옷을입어보았다그는그옷을입었다 (O) => 입었다 ( 본용언 ), 보았다 ( 보조용언 ) 그는그옷을보았다 (X) => 보다의중심의미에서멀어짐 CF) 그는그옷을입고 ( 거울을 ) 보았다. => 보다의중심의미이다. 본용언이다. ex) 죽다버리다. => 그녀는죽어버렸다 ( 완료 ) ex) 놓쳐버리다 / 먹어버리다 이기다내다 => 우리팀이위기를이겨냈다.( 완료 ) ex) 참아내다 / 극복해내다 놀다있다 => 아이가놀고있다 ( 진행 ) ex) 놓고있다 / 먹고있다, 참다오다 => 그녀는잘참아왔다 ( 진행 ) ex) 견뎌오다 / 쌓아오다 늙다가다 => 우리는같이늙어간다 ( 진행 ) ex) 해결해가다 / 되어가다 뚫다지다 => 구멍이뚤어지다 ( 피동 ) ex) 느껴지다 / 만들어지다 씻다하다 => 엄마가아기를씻게하다 ( 사동 ) ex) 놓게하다 / 먹게하다 먹다않다 => 그것을먹지않다 ( 부정 ) ex) 먹지않다 / 느끼지않다. 붙이다주다 => 친구가편지를붙여주었다 ( 봉사 ) ex) 먹여주다 / 해주다 키다두다 => 밤에불을켜두었다 ( 결과의지속 ) ex) 놓아두다 / 기억해두다 황당하다보이다. => 스토리가황당해보인다 ( 판단 ) ex) 아파보인다.

9 (3) 보조적연결어미 : - 아 /- 어, - 게, - 지, - 고 예제 ) 나는씻고잤다 ( 대등적연결어미 / 보조적연결어미 ) 선물을보내드렸다 ( 대등적연결어미 / 보조적연결어미 ) 그는사탕을울면서버렸다 ( 대등적연결어미 / 보조적연결어미 ) 머리를깎아주었다 ( 대등적연결어미 / 보조적연결어미 ) 어머니가사과를깎아서주었다 ( 대등적연결어미 / 보조적연결어미 )

10 4. 규칙활용 & 불규칙활용 (1) 규칙활용 판별법 : 어간 + 어 / 아 ( 모음조화로인한어미이형태 ) => 어간 모습이바뀌는지! 어간이어미가결합하여활용될때, 1 어간이바뀌지않는경우 ex) 2어간이바뀐것처럼보여도, 축약된경우 => - 모음축약 ( 이중모음화 ) ex) ㅣ + ㅓ => ㅕ : 드리었다 => 드렸다ㅜ + ㅓ => ㅝ : 주었다 => 줬다ㅚ + ㅓ => ㅙ : 되어요 > 돼요 3 탈락중예외 : ㄹ 탈락과 ㅡ 탈락은예외적으로규칙활용으로인정 1 ㄹ 탈락 : 놀 + 는 => 노는, 살 + 는 => 사는, 날 + 는 => 나는, 울 + 는 => 우는 2 ㅡ 탈락 : 쓰 + 어 => 써, 담그 + 아 => 담가, 치르 + 어 => 치러

11 (2) 불규칙활용 1) 어간이바뀌는불규칙 1 ㅅ 불규칙 : 낫다 ( 나아 ), 잇다 ( 이어 ), 젓다 ( 저어 ), 붓다 ( 부어 ), 양상 : ㅅ 이탈락한다. 2 ㄷ 불규칙 : 묻다 (ask)( 물어 ), 듣다 ( 들어 ), 걷다 ( 걸어 ), 싣다 ( 실어 ) 양상 : 주로 ㄷ 대신 ㄹ 로교체됨 3 ㅂ 불규칙 : 줍다 ( 주워 ), 돕다 ( 도와 ), 굽다 ( 구워 ), 곱다 ( 고와 ) 양상 : ㅂ불규칙에서주로 ㅂ 대신 우 오 로교체됨 ( 모음조화 ) 4 르 불규칙 : 이르다 ( 일러 ), 부르다 ( 불러 ) 오르다 ( 올라 ) 흐르다 ( 흘러 ) 누르다 ( 눌러 ) 양상 : 주로 르 가탈락하고 ㄹㄹ 로교체됨 5 우 불규칙 : 푸다 ( 푸 + 어 -> 퍼 ) 양상 : ㅜ 탈락 ( 참고 ) ㅅ규칙인경우 : 씻다 ( 씻어 ), 빗다 ( 빗어 ), 솟다 ( 솟아 ), 벗다 ( 벗어 ) ㄷ규칙인경우 : 얻다 ( 얻어 ), 묻다 (bury)( 묻어 ), 닫다 ( 닫어 ) ㅂ규칙인경우 : 잡다 ( 잡아 ), 집다 ( 집어 ), 씹다 ( 씹어 ) 르규칙인경우 : 치르다 ( 치르어 ) CF) 치르어 -> 치러 ㅡ 탈락은규칙우규칙인경우 : 두다 ( 두어 ) CF) 두어 -> 둬축약은규칙 2) 어미가바뀌는불규칙 1 -여불규칙 : 하다 ( 하 + 어 -> 하여 -> 해 ) 양상 : 어미 어 가붙지만 여 로교체 2 -러불규칙 : 이르다 ( 이르 + 어 -> 이르러 ), 양상 : 어미 어 가붙지만 러 로교체 ( 참고 ) - 러규칙인경우 : 들르다 ( 들르 + 어 -> 들러 ) CF) ' ㅡ ' 탈락은규칙 ) 3) 어간어미가바뀌는불규칙 ㅎ불규칙 : 파랗다 ( 파랗 + 아 -> 파래 ), 빨갛다 ( 빨갛아 + 아 -> 빨개 ), 양상 : ㅎ불규칙에서어간에서주로ㅎ탈락하고, 어미ㅏ는ㅣ로교체 ( 참고 ) ㅎ규칙인경우 : 좋다 ( 좋아 )

12 2. 관계언 ( 조사 ) 1. 격조사 : 체언으로하여금일정한자격을갖도록해주는조사. 체언의문장성분을표시한다. 1 주격조사 : 체언이주어의역할을하도록하는조사 : 이 / 가, 께서, 에서 ( 단체 ) ex) 그가학생이다. 그는학생이다. 우리학교에서우승했다. 학생회에서새터를개최했다. 학원에서모집을시작했다. 아버지께서우셨다. 2 서술격조사 : 체언이 - 이다 / 다 와결합하여서술어역할을하도록하는조사 : -( 이 ) 다. => 가변어 (- 이고 /- 이어서 /- 이므로 /- 이어서 ) * 서술격조사 - 이다. - 다. 역시가변어로서어미가붙어서활용이가능하다. ex) 나는선생님이다. 나는선생님이니너를혼낸다. 나는선생이고넌학생이야나는선생님임을잊었다. 나는선생님이던시절이있었다. 3 목적격조사 : 체언이목적어역할을하도록하는조사 : 을 / 를 ex) 내가그를좋아한다. 내가형을좋아한다. 4 보격조사 : 체언이보어역할을하도록하는조사 : 이 / 가 ( 되다 / 아니다가서술어로있어야한다.) ex) 그가학생이되었다. 그가학생이아니다. 4 관형격조사 : 체언이관형어의역할을하도록하는조사 ex) 엄마 ( 의 ) 아들 : 의 ( 생략되는경우가있다.)

13 5 부사격조사 : 체언이부사어의역할을하도록하는조사 : 에, 에서, 에게, 로, 와, 한테 TIP : 주어, 목적어, 보어, 관형어가아니면부사어 부사격조사의미상갈래 처소, 소재지, 때, 소유 : -에서, -에, -에게, -한테 ex) 63빌딩에서보기로했다. ex) 저녁에비가왔다. ex) 지갑이그에게있다. ex) 지갑이그한테있다. 지향점, 낙착점 : -에서, -에, -한테, -으로 ex) 나는그에게선물을줬다. ex) 그의목표는돈에있다. ex) 비난은그한테갔다. ex) 64빌딩으로갔다. 출발점 : -에서, -에게서, -한테서 ex) 나는지금집에서출발할것이다. ex) 지금그에게서벗어나려해 ex) 지금그한테서벗어나려해 원인, 이유 : - 에, -( 으 ) 로 ex) 집이화재로불탔다. 재료, 도구, 방법, 경로 : -( 으 ) 로, -( 으 ) 로써 ex) 이집은대리석으로지었다. * 핵심포인트 조사 VS 어미

14 2. 접속조사 : 양체언을같은자격으로이어주는기능을하는조사. 1 문장체 : 와 / 과 2 구어체 : - 하고, ( 에 ) 다, ( 이 ) 랑, ( 이 ) 나 TIP : 절반으로나눌수있으면 접속조사 ex) 철수는영수와사귄다. 철수와영수는학생이다. 1/2 이가능하면접속조사. 예제 ) 1. 서울시에서기초노령연금제를실시했다. ( 주격 / 부사격 ) 그는서울시에서학교를다닌다. ( 주격 / 부사격 ) 2. 그와여동생은사귄다. ( 부사격조사 / 접속조사 ) 그와여동생은선생님이다. ( 부사격조사 / 접속조사 )

15 3. 보조사 : 체언뿐만아니라, 부사, 어미등에붙어서, 어떤특별한뜻을보태주는조사. * 핵심포인트 1 보조사는격조사가생략된자리에오기도한다. ex) 우리가학생이다. => 우리 ( 가 ) 는학생이다. 나는밥을먹는다. => 나는밥 ( 을 ) 만먹는다. 2 다른격조사와어울려쓰이기도한다. ex) 부사격조사 + 보조사 : 아들에게는, 보조사 + 주격조사 : 아들만이보조사 + 목적격조사 : 아들만을보조사 + 관형격조사 : 엄마만의아들접속조사 + 보조사 : 엄마와는 3 보조사는부사와결합하기도한다. ex) 그는시험을잘은못봤다. ex) 나는아빠와같이는살기싫다. ex) 요즘도바쁘다. ex) 그녀의하루는몹시도바빴다. ex) 이제부터그는오로라헌터 4 보조사는용언어미와결합하기도한다. ex) 나는아빠와같이살기도싫다. ex) 입어만봐라. ex) 아프지만마라 보조사 은 / 는 => 화제 / 대조 까지 => 마지막범위 만 => 유일 부터 => 시발 밖에 => 유일 마저 / 조차 => 추가 요 => 높임 커녕 => 이것역시안되고 치고 => 역시 깨나 => 그런정도는 뿐 => 유일 도 => 역시 만큼 => 정도

16 3. 수식언 ( 관형사, 부사 ) 1. 관형사 : 체언앞에놓여서체언을꾸며주는단어 (1) 지시관형사 : 어떤대상을가리키는관형사 ex) 이사람, 그사람, 저사람 (2) 성상관형사 : 대상의성질이나상태를꾸며주는관형사 ex) 새옷, 헌옷, (3) 수관형사 : 양이나순서를나타내는관형사 - 양수관형사 : 한두세 ex) 한개, 두개, 세개 - 서수관형사 : 첫째, 둘째, 셋째 ex) 첫째딸, 둘째딸, 셋째딸 관형어만드는방법 (1) 관형사사용 : 새옷 (2) 관형격조사사용 : 아빠의차 ( 관형격조사는생략되는경우가있다 ) (3) 용언의활용 : 예쁜미소

17 2. 부사 : 주로용언을수식하지만, 다른성분들도수식하는단어 : 관형사는체언만을수식하지만, 부사는거의모든문장성분 / 문장전체를수식한다. TIP : 체언, 관형사, 관계언, 용언이아니라면부사일가능성이높다. (1) 성분부사 : 문장의어느한성분을수식하는부사 1 성상부사 : 용언의내용을꾸며주는부사 ex) 잘, 매우, 바로, 가끔, 종종, 다, 멀리, 홀로, 오직, 단지, 겨우, 아직 2 지시부사 : 장소나시간을가리켜한정하거나앞의이야기에나온사실을가리키는부사 ex) 이리, 그리, 오늘, 내일, 곧, 일찍이, 아까 3 부정부사 : 용언의앞에놓여그내용을부정하는부사 ex) 아니, 안, 못 4 의성 / 의태부사 : 사물의소리 / 모양을흉내내는부사 ex) 쾅쾅, 철썩철썩 / 데굴데굴 (2) 문장부사 : 문장전체를수식하는부사, 위치이동비교적자유롭다. 1 양태부사 : 화자의태도를나타내는문장부사 ex) 다행히, 과연, 분명히, 도리어, 2 접속부사 : 단어또는문장들앞뒤를이어주는부사 ex) 곧, 즉, 그러나, 또한, 다음으로, 게다가, 하지만 부사어만드는방법 1. 부사사용 : 모두예쁘다. 2. 부사격조사사용 : 모두에게예쁘다. 3. 용언의활용 : 예쁘게보인다.

18 4. 체언 ( 명사, 대명사, 수사 ) : 문장에서조사와결합하여, 주로주어나목적어나보어가되는단어들 1. 명사 : 구체적대상의이름을나타내는품사. (1) 자립성의유무에따라 1 자립명사 : 다른단어의수식을받지않고자립적으로쓰일수있는명사. 2 의존명사 : 관형어가있어야지만의미가통하는명사. ex) 것, 줄, 데, 수, 바, 미터, 자루 cf) 의존명사는의존형태소가아니다. => 체언은자립형태소다. (2) 사용범위에따라 1 고유명사 : 특정한대상에붙여진명사 ( 인명, 지역명, 상호명 ) ex) 이용우, 서울, 오르비 2 보통명사 : 어떤속성을지닌대상들에게두루쓰이는이름. ex) 이름, 도시, 사이트, 자동차등등 (3) 감정표현능력여부에따라 1 유정명사 - 감정표현을할수있는명사 ex) 나, 그, 이용우, 등 사람 인경우 2 무정명사 - 감정표현이불가능한명사 ex) 나비, 꽃, 텔레비전

19 핵심포인트 - 의존명사, 조사, 어미를어떻게구분할까? (1) 만십년만이다. ( ) 그가화를낼만도하다. ( ) 아내는웃기만할뿐아무말이없다. ( ) 모른척살만도하다 ( ) (2) 뿐너뿐이야. ( ) 그저웃을뿐. ( ) 이제믿을것은오직실력뿐이다. ( ) (3) 대로 느낀대로이야기해라.( ) 약해질대로약해지다.( ) 처벌하려면법대로해라.( ) (4) 만큼 노력한만큼대가를얻다 ( ) 까다롭게검사하는만큼준비를철저히해야한다.( ) 나도너만큼그녀를사랑한다.( ) (5) 지 /- 을, - 는, - ㄹ지 => 죽은지벌써 1 년이되었다.( ) => 할지안할지모르겠다.( ) => 공부를잘했을지걱정된다. ( )

20 2. 대명사 : 명사를대신하는품사 (1) 지시대명사 : 사물이나장소를 대신 가리키는대명사. 1 사물 : 이, 그, 이것, 그것, 저것, 무엇 ex) 이를통해, 그와같은 2 장소 : 여기, 거기, 저기, 어디 (2) 인칭대명사 : 사람의이름을 대신 가리키는대명사. 1 1인칭 : 말하는이를대신가리키는대명사 : 나, 저, 우리, 저희, 소인, 짐 2 2인칭 : 듣는이를대신가리키는대명사 : 너, 자네, 그대, 당신, 너희, 여러분, 임자, 자기 ex) 당신은맨날그런식이지? 3 3인칭 : 말하는이, 듣는이이외의사람을대신가리키는대명사 ; 그, 이분, 그분, 저분, 이이, 그이, 저이 (3) 재귀대명사 : 선행 3인칭명사 를다시가리킬때쓰는 3인칭대명사 : 저, 저희, 자기, 당신 => 그는부모님이어려울때에도저 (= 자기 ) 만생각했어 => 그는자기지갑을잃어버렸습니다. => 그사람들은이기적이라서저희들 (= 자기들 ) 만알아요. => 생전에할머니는당신은신경쓰지않고우리만돌봐주셨지 TIP : 재귀대명사는 3 인칭대명사다. (4) 부정칭 ( 대상을한정하지않음, 아무도지칭하지않음 ), 미지칭 ( 대상이한정되지만, 누구인지는 모름 ) => 미지칭 : 거기누구야? 당신누구에요? 그때그사람누구였지? => 부정칭 : 누구도그일에대해서말하지않는다. 아무도내편이아니다. TIP: 부정칭, 미지칭은 3 인칭이다.

21 3. 수사 : 사물의수량이나순서를가리키는품사 (1) 양수사 : 사물의수량을나타내는품사. => 일, 이, 삼, 사, 오.../ 하나, 둘, 셋, 넷, 다섯... (2) 서수사 ; 사물의순서를나타내는품사 ex) 첫째, 둘째, 셋째... 제일, 제이, 제삼제사 수사 VS 수관형사 자동차두대가있다. 자동차가둘이다.

22 * 품사 & 문장성분뽀개기 1. 그가살았던한국은아시아에위치한작은나라였다. 2. 왕과귀족은현대사회에서재벌과닮아있다. 3. 너는미치도록힘드냐? 4. 너의선생님이니까나는너에게정신적지주가되고싶다. 5. 그가진행하는방송이한주앞으로다가왔다. 6. 그의개혁은힘에만의존하여다스리는독재의가능성이컸고, 백성들은그에게분노했다. 7. 아버지는자신이옳다는확신을가지고일을한다.

23 그믐달, MOON 법 기초개념다지기 다음밑줄친부분중문장성분이다른하나는? 1 어머니가산새옷은정말예뻤다. 2 어머님이오신다는사실을알고, 그는도망갔다. 3 그의어머니는밥을드셨다. 4 그녀는먹을데를찾아다녔다. 5 그녀는예쁘게생겼다. 다음밑줄친조사중성격이다른하나는? 1 어머니는나에게밥을주셨다. 2 그녀는그녀의아버지와닮았다. 3 이제어머니에게나와형이남았다. 4 그가선생님에게시험지를제출했다. 5 그는미국으로도망갔다. 다음밑줄친용언중보조용언이아닌것은? 1 그녀는피자를먹고있다. 2 어머니는지금이순간에도죽어간다. 3 그는문제들을해결해갔다. 4 선생님은아이들에게음료수를사주었다. 5 아버지는육개장을먹고갔다. 다음중문장밑줄친부분에쓰인전성어미를파악한것중적절하지않은것은? 1 그녀는선생님임분명했다. -> 명사형전성어미 2 그녀는예쁘기는하다. -> 명사형전성어미 3 그가그곳에갔음은상상하기어려웠다. -> 명사형전성어미 4 그는그녀를안볼생각을가지고있다. -> 관형사형전성어미 5 그가그녀를좋아한다는것은모두가알고있었다. -> 명사형전성어미 다음밑줄친부분에대한설명이옳은것은? 1 나는이제학생이되었지만공부는재미없다. -> 주격조사 2 그녀한테그는아무것도아니었다. -> 보조사 3 어린시절, 아빠는힘들게고생했다. -> 주격조사 4 설연휴는아버지만즐거웠다. -> 주격조사 5 삼성에서그를캐스팅했다. -> 주격조사 다음밑줄친부분에대한설명이옳지않은것은? 1 아빠나용돈좀줘. -> 규칙 2 엄마김치를담가 -> 불규칙 3 아버지에게물어봐라. -> 불규칙 4 즐겁게사는그를보니심란해졌다. -> 불규칙 5 그는열심히공부하였다. -> 불규칙 다음밑줄친부분중보조사가아닌것은? 1 나는그것을생각하기도싫다. 2 선생님과는이야기를하기싫다. 3 아빠는몹시도바빴다. 4 그녀는예쁘지만성질이더러웠다. 5 너만큼나도정말많이힘들다. 품사와문장성분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품사는자립성이있는단어를말한다. 2 문장성분은단어 + 단어로이루어진다. 3 문장성분은일반적으로어절단위다. 4 용언은모든문장성분이될수있다. 5 품사는단어를형태 / 기능 / 의미에따라분류한것이다. 다음밑줄친부분에포함된어미의성격이다른것은? 1 그는어제도망간사람들을지목했다. 2 아빠는어제그일로힘들었지만회사에출근했다. 3 그녀는그가온다면행복할것이다. 4 라면을먹고싶은데해줄사람이없다. 5 그녀의결혼식에왔다가바쁜일이생겨서돌아갔다. 다음밑줄친부분에서부사어가아닌것은? 1 그녀는자신의고통을극복함으로써행복을얻었다. 2 선배님이저를미치도록힘들게만들었습니다. 3 나는그한테서벗어나고싶어. 4 우리는그녀같이좋은사람을찾고있다. 5 그의스케쥴을보니그는바쁠듯하다.

24 그믐달, MOON 법 기출로개념다지기 < 보기 >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는것은? 보기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괘느냐 는틀린말이겠네요. 3 좨도 는 죄- 와 -어도 가결합된말이줄어든것이겠네요. 4 뵈- 가 -어서 와결합되면 봬서 로줄어들수있겠네요. 5 쇠- 와 -더라도 가결합될때는 쇄더라도 로적으면틀린것이겠네요. 다음의탐구과정에서ᄀ과ᄂ에들어갈내용으로옳은것은? 어간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걷- + -고 걷고 + -아/ 어 걸어 + -아라/ 어라 걸어라 어미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이르 ( 至 )- + -고 이르고 + -아/ 어 이르러 + -아서/ 어서 이르러서 어간과어미가모두바뀌는 경우 ᄀ 1 사람들을빨리불러오너라. 2 하늘이파래서기분이좋다. 3 그런식으로말을지어내지마라. 4 지나가는사람에게길을물어봐라. 5 공부를열심히하여좋은결과를얻자. < 보기 > 의선생님의설명을바탕으로할때, ᄀ에들어갈말로 적절하지않은것은? (16.6B) < 보기 > 학생 : 되어요, 돼요, 되요 중에서어느게맞는지궁금 해요. 선생님 : 어간모음 ㅚ 뒤에 - 어 가붙어서 ㅙ 로줄어 지는것은 ㅙ 로적는다. 라는맞춤법규정에따르 면 되어요 는어간 되 - 에 - 어요 가결합된것이 므로 돼요 로줄어들수있어. 그러니까 되어요, 돼요 는맞는말이지만 되요 는틀린말이지. ( 바 람을 ) 쐬다, ( 턱을 ) 괴다, ( 나사를 ) 죄다, ( 어른을 ) 뵈다, ( 명절을 ) 쇠다 등도이규정에따라적으면 돼. 학생 : 아, 그러면 ᄀ 1 쐬어라 는 쐬 - 와 - 어라 가결합된것이므로 쐬라 로줄 어들수있겠네요. 2 괴 - 와 - 느냐 가결합될때는 어 가들어갈수없으므로

25 그믐달, MOON 법 유리판이만들어내는뛰어난영상수준에전혀미치지못했다. 과쓰임이다른것은? [1점] (07수능변형 ) 1 이순신은적의침공을막아내었다. 2 김선생은시험문제를이틀에걸쳐내었다. 3 오빠는유리에묻은페인트를닦아내려고애썼다. 4 어떻게해서든손해배상금을받아내고야말겠다. 5 우리는이난국을타개할방법을도출해내야한다. 다음은띄어쓰기문제를해결하는과정이다. ᄀ~ᄃ의띄어쓰기를연결시킨것으로가장적절한것은? (15.6AB) < 보기 > 의설명에따라학습지를푼결과중, 바르지않은것 은? (16.10) < 보기 > 선생님 : 본용언과보조용언은띄어쓰는것이원칙이지만 경우에따라붙여쓰는것도허용하고있어요. 그렇지만 앞말에조사가붙거나앞말이합성동사인경우에그뒤 에오는보조용언은띄어써야해요. 예를들어, 도와 드리다 의경우 드리다 가보조용언이니까 도와드리 다 로쓰는것이원칙이지만 도와드리다 도허용하는것 이지요. 그럼선생님설명을얼마나잘이해했는지확인 해볼까요? 학습지 * 다음은보조용언이쓰인문장이다. 띄어쓰기에맞는 표현을모두찾아 표하시오. 활활타던불이 ( 꺼져갔다 / 꺼져갔다 ). 의자를뒤로 ( 밀어내버렸다 / 밀어내버렸다 ). 1 2 네가그일에 ( 덤벼들어보아라 / 덤벼들어보아라 ). 3 책을여러번 ( 읽어도보았다 / 읽어도보았다 ). 공책에 ( 기록해두었다 / 기록해두었다 ). 4 5 < 보기 > 의내용을뒷받침할수있는사례로적절하지않은 것은? ᄀ ᄂ ᄃ 1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가다또는닮아가다 2 살아가다 받아가다또는 닮아가다 받아가다 3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가다 4 살아가다 받아가다또는 닮아가다 받아가다 5 살아가다 받아가다 닮아가다또는닮아가다 나는엄청난잘못을저질렀다. 에서의 잘못 과 나는음식을잘못먹어서배가아프다. 의 잘못 은단어의형태는같으나단어가수행하는기능은다르다. 즉, 전자의 잘못 은명사이지만, 후자의 잘못 은부사이다. 이와같이동일한형태가다른기능을수행하는것을 품사통용 이라고한다. 1 오늘아니가겠다고하더라. 아니! 벌써그곳에도착했어? 2 느낀대로표현하고싶었다. 부모님말씀대로행동해야한다. 3 온다던사람이보이지않았다. 간절히바라면기회는온다. 4 나는노력한만큼대가를얻었다. 철수는집을대궐만큼크게지었다. 5 축구를좋아하는사람다섯이모였다. 다섯사람이모여서일을시작했다.

26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 a~e 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 수 능 ) < 자료 > 의밑줄친발음표시부분에맞춤법에맞게표기할 때에적용되는원칙을 < 보기 > 에서찾아바르게짝지은것은? (16.9B) < 보기 > 의 선어말어미 에대해탐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 은? 밑줄친부분이 < 보기 > 의ᄀ에해당하지않는것은? (16.9A) 국어의 선어말어미 는용언의어간과어말어미사이에놓 이는어미로시제와높임등의의미를부가하는기능을한다. ㄱ. 나는지금소설을읽는다. / 나는어제소설을읽었다. ㄴ. 철수는내일소설을읽겠구나. ㄷ. 나는올해안에반드시그소설을읽겠다. ㄹ. 어제보니, 철수는소설을읽더라. ㅁ. 선생님께서는소설을읽으셨다. 1 우리는함께걸으며희망에대해이야기했다. 2 모두들음정에주의하며노래를제대로부르자. 3 아는사람하나가미소를지으며내게다가왔다. 4 마라톤선수가가쁜숨을몰아쉬며결승선을통과했다. 5 출근할때, 일부는버스를이용하며일부는지하철을이용한다. 1 ㄱ의 -는- 은현재임을, -었- 은과거임을나타내는군. 2 ㄴ과ㄷ의 -겠- 은미래임을나타내는데, ㄴ에서는추측, ㄷ에서는의지의의미를지니는군. 3 ㄹ의 -더- 는과거의사실을회상함을나타내는군. 4 ㅁ을보니, -( 으 ) 시- 는문장의주체를높이는군. 5 ㅁ을보니, 시제를나타내는선어말어미가높임을나타내는선어말어미보다앞에나오는군.

27 그믐달, MOON 법 < 보기 1> 을참조하여 < 보기 2> 의ᄀ ~ ᄆ을판단한것으로 적절하지않은것은? < 보기 1> 인칭대명사는지시대상이화자인지, 청자인지, 화자와청 자이외의제삼자인지에따라각각일인칭, 이인칭, 삼인칭 대명사로나뉜다. 이중에삼인칭대명사에는미지칭 ( 未知 稱 ) 대명사, 부정칭 ( 不定稱 ) 대명사, 재귀대명사가포함된다. 미지칭대명사는가리킴을받는사람의이름이나신분을모 를때, 부정칭대명사는정해지지아니한사람을지칭할때, 재귀대명사는앞에나온삼인칭주어를지칭할때쓰인다. 아 < 보기 2> 초인종이울린다. 계세요? 외치는소리가들린다. 들 : ᄀ누가왔는지ᄂ제가나가볼게요. ( 현관으로나 가며 ) ᄃ누구세요? ( 문을열어상대방을확인한 다.) 우체부 : 택배왔습니다. 아 들 : ( 물건을건네받아확인하고 ) 할머니께서ᄅ당신이 손수말리신곶감을보내셨네요. 아버지, 곶감좀 맛보실래요? 아버지 : ᄆ네가먼저먹으렴. 난이따가먹을란다. 1 ᄀ : 부정칭대명사 3 ᄃ : 미지칭대명사 5 ᄆ : 이인칭대명사 2 ᄂ : 일인칭대명사 4 ᄅ : 재귀대명사 < 보기 > 의ᄀ에해당하는예로볼수있는것은? (07.6) < 보기 > 대명사는인칭에따라 나, 우리 와같은 1 인칭, 너, 자 네, 그대 와같은 2 인칭, 이분, 그분, 이이, 그이 와같은 3 인칭으로나뉜다. ᄀ그런데다음에서볼수있듯이동일한 형태가 1 인칭, 2 인칭, 3 인칭중에서두가지인칭으로쓰이 기도한다. 가. 당신은누구십니까? (2 인칭 ) 나. 할머니께서는당신이젊었을때미인이셨다. (3 인칭 ) 1 가. 그일은저희들이마저하겠습니다. 나. 애들이어려서저희들밖에모른다. 2 가. 그렇게말하는너는누구냐? 나. 누구도그일에대해말하지않는다. 3 가. 그는참으로좋은사람이다. 나. 그와같은사실에깜짝놀랐다. 4 가. 너희를누가불렀니? 나. 나는너희학교가마음에든다. 5 가. 우리먼저갈게요. 나. 우리는무엇을해야하지? < 보기 > 의예를통해, 문맥속에서인칭대명사의특성을파악하는활동을해보았다. 다음설명중옳은것은? (09수능 ) ᄀ내가부탁하나할게요. ᄂ나는ᄃ그쪽에서ᄅ우리아버지의책을맡아주었으면해요. 이건ᄆ아버지의뜻이기도하답니다. 아버지께서는ᄇ당신의책을목숨처럼소중하게생각하시지요. ᄉ당신에게그책을맡기시려는것을보니당신을무척믿으시는것같아요. 1 ᄀ과ᄂ을비교해보니ᄀ은 나의 를줄인말이겠군. 2 ᄃ과ᄉ은가리키는대상이같아. 3 ᄅ은ᄂ과ᄃ을아울러가리키는말이야. 4 앞문장에나온말을반복하는건어색하니까ᄆ은적절한대명사로바꿔야해. 5 ᄇ은높임법에맞지않으니 자기 로바꿔야해. < 보기 > 의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 수능 ) < 보기 > 선생님 : 안녕? 어, 손에들고있는그거뭐니? 학생 : 네, 중생대공룡에관한책이에요. 할아버지께서는제생일마다책들을사주셨는데, ᄀ이것도ᄂ그것중하나예요. 해마다할아버지께서는ᄃ당신손으로직접골라주신답니다. 선생님 : 그렇구나. ᄅ우리집아이들도공룡책을참좋아하지. 우리아이들은ᄆ저희들끼리책을고르려고아옹다옹한단다. 1 ᄀ은대화상황에서눈에보이는대상, 곧학생이들고있는책을가리킨다. 2 ᄂ은앞서언급한대상, 곧할아버지께서사주신책들을가리킨다. 3 ᄃ은 3인칭으로사용되고있다. 4 ᄅ은청자를포함하지않는다. 5 ᄆ은 1인칭으로사용되고있다.

28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담화상황으로볼때, 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 절하지않은것은? (16.3) A : 영희가말도없이책을가져갔다고민수가화가많이났 더라. 그런데ᄀ그것이사실이야? B : 아니, 내가영희에게민수말이맞느냐고물어봤는데, ᄂ자기는분명히말하고가져갔다고그러더라. A : 서로의사소통이잘안됐나보다. ᄃ아무나좋으니일단 나서서민수와영희의오해를풀어주는게좋겠다. 그나 저나어제저녁에교실에있었던애들이ᄅ누구였는지 기억나? B : 나도ᄆ거기에누가있었는지는기억이안나네. 1 ᄀ은 민수가화가많이난것 을간단히표현하려고사용한대 명사이다. 2 ᄂ은 B 가앞서언급한 영희 를도로나타내기위해사용한대명 사이다. 3 ᄃ은화자가불특정대상을가리키기위해사용한대명사이다. 4 ᄅ은화자가지시대상을정확히모르고있어서사용한대명사 이다. 5 ᄆ은 A 가앞서언급한 교실 을가리키기위해사용한대명사이 다. < 보기 > ( 가 ) 의한글맞춤법규정을바탕으로 ( 나 ) 의밑줄 친부분을평가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가 ) 한글맞춤법규정 < 보기 > 제 2 항문장의각단어는띄어씀을원칙으로한다. 제 41 항조사는그앞말에붙여쓴다. 제 42 항의존명사는띄어쓴다. 제 43 항단위를나타내는명사는띄어쓴다. 제 47 항보조용언은띄어씀을원칙으로하되, 경우에따 라붙여씀도허용한다. 다음은 ' 사전활용하기 '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수능 A) 에조 1 앞말이처소의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동생은지금집에없다. 2 앞말이진행방향의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형은방금집에왔다. 둘이상의사물을같은자격으로이어주는접속조사. 에서조 1 앞말이행동이이루어지고있는처소의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2 앞말이출발점의뜻을갖는부사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3 ( 단체를나타내는명사뒤에붙어 ) 앞말이주어임을나타내는격조사. 1 ' 에 ' 는격조사와접속조사로쓰일수있는반면, ' 에서 ' 는격조사로만쓰이는군. 2 ' 에 의용례로 " 오늘저녁은밥에, 국에, 떡에아주잘먹었다." 를들수있겠군. 3 ' 에서 3' 의용례로 " 우리학교에서사람들이운동을한다." 를들수있겠군. 4 ' 에 1' 의용례에쓰인 ' 에 ' 는 ' 에서 ' 로바꿔쓸수없군. 5 ' 에 2' 의용례에쓰인 ' 에 ' 를 ' 에서 ' 로바꾸면문장의의미가바뀌는군. 밑줄친부분이 < 보기 > 의ᄀ에해당되지않는것은? (16.9A) ( 나 ) ᄀ내게는키가큰형이있다. ᄂ나는연필한자루를샀을뿐이다. ᄃ나를이해해줄사람은너뿐이다. 1 ᄀ의 큰 과 형 은제2항에따라띄어써야겠군. 2 ᄂ의 자루 는제43항에따라 한 과띄어써야겠군. 3 ᄂ의 뿐 은제42항에따라ᄃ의 뿐 과달리띄어써야겠군. 4 ᄃ의 이해해 와 줄 은띄어쓰는것이원칙이지만제47항에따라붙여쓰는것도허용되겠군. 5 ᄂ과ᄃ의 이다 는제2항에따라 뿐 과띄어써야겠군. 1 이글에는여러군데잘못이있다. 2 앚은자리에서밥두그릇을먹었다. 3 시장에서수박세덩어리를사가지고왔다. 4 할아버지께서는밥을몇숟가락겨우뜨셨다. 5 나는서너발자국뒤로물러서다가냅다도망쳤다.

29 그믐달, MOON 법 다음의밑줄친부분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A) 국어의조사중에는결합하는앞말과다른말과의문법적인관계를표시하는격조사와특별한뜻을더해주는보조사가있다. 격조사는특정한문장성분에만쓰인다. 가령주격조사는주어에, 목적격조사는목적어에쓰인다. 반면보조사는하나의문장성분에만쓰이는것이아니라여러문장성분에쓰일수있다. 1 삼촌이밤에만글을썼다. 에서의 만. 2 선수들이오늘은간식을먹었다. 에서의 은. 3 내가친구한테가방을선물했다. 에서의 한테. 4 아이들이유치원에서악기도연주한다. 에서의 도. 5 누나가일기를책으로까지만들었다. 에서의 까지. < 보기 > 를바탕으로조사 ( 助詞 ) 에대해탐구학습을해보았다. 학습의결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6.9) < 보기 > ㄱ. 할머니께서집에오셨다. ㄴ. 형과동생이다시만났다. ㄷ. 너와나만의추억을간직하자. 1 ㄱ의 께서, 에 는앞말이각각주어, 부사어의역할을하도록하고있군. 2 ㄱ의 께서 에는ㄴ의 이 와달리존대의의미가담겨있군. 3 ㄴ의 이 는 동생 이아니라 형과동생 에결합하는군. 4 ㄴ의 과 와ㄷ의 와 는앞말의의미에의해선택되는군. 5 ㄷ의 만의 를보면조사끼리의결합도가능하군. < 보기 > 에제시된국어사전정보를완성한다고할때, ᄀ ~ ᄆ 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16.6A) < 보기 > 를바탕으로어미를분류한것중, 적절하지않은것 은? [3 점 ] (14.9A) 1 지금쯤누나는집에도착했겠구나. 의 -구나 는ᄀ에해당한다. 2 할아버지께서는어디갔다오시지? 의 -지 는ᄀ에해당한다. 3 이렇게일찍가는이유가뭐니? 의 -는 은ᄂ에해당한다. 4 형은밥을먹었으나, 누나는밥을먹지않았다. 의 -으나 는ᄂ에해당한다. 5 지금은운동하기에좋은시간이다. 의 -기 는ᄃ에해당한다. 1 ᄀ에는 그는낯선사람과잘사귄다. 를넣을수있다. 2 ᄂ에는 그는형님과고향에다녀왔다. 를넣을수있다. 3 ᄃ에들어갈말은 격조사 이다. 4 ᄅ에 이랑 이들어갈수있다. 5 ᄆ에들어갈말은 와 이다.

30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를바탕으로탐구한내용중타당하지않은것은? (08.6) < 보기 > 쇠고기 와 소고기 는모두표준어이다. 옛날에는 쇠고기 를 고기( 쇼 + + 고기 ) 라고했다. 이경우 쇼 + ( 관형격조사 ) 는 로축약된다. 옛날에는 돼지고기 를 도 고기 ( 돝 + + 고기 ) 라고했다. 1 쇠고기 는옛말의구조를고려할때소의고기라는뜻이군. 2 쇠고기 는여러단어가합쳐져한단어로발달한경우라고할수있겠군. 3 쇠고기 의옛말은 돼지고기 의옛말과그구조가달랐다는말이군. 4 소고기 는동물이름에바로 고기 가붙은단어이군. 5 닭고기 의옛말은 고기( + + 고기 ) 라고했겠군. < 보기 1> 을참고할때, < 보기 2> 의 a~d 중 - 마는 이 들어가야할것은? (08.6) - 마는 : 몇몇종결어미뒤에붙는보조사로서, - 만 으 로줄어들수있다. - 만은 : 보조사 - 만 과 - 은 이결합한형태로, 어미뿐 만아니라체언이나조사뒤에도붙는다. 여행을가서 ( a ) 현실의문제를잊어버리자. 오늘은그냥간다 ( b ) 다음에꼭다시오리라. 봉오리가맺힌가지 ( c ) 꺾지않도록조심하렴. 얼마나되겠느냐 ( d ) 살림에보태어쓰려무나. 1 a, b 2 a, d 3 b, c 4 b, d 5 c, d < 보기 > 의ᄀ에해당하는것은? (07수능 ) 명사는보통모든조사와결합할수있다. 그러나 극비리 는ᄀ원칙적으로 에 외의조사와는결합하지않는명사로, 극비리에사업을추진하다. 처럼사용되고, 극비리가, 극비리를, 극비리의, 극비리에게, 극비리이다 처럼사용되지않는다. 1 사고를미연에방지하지못했다. 2 이판국에네가나한테그럴수는없다. 3 선생님덕분에무사히일을마칠수있었습니다. 4 순식간에일어난일이라어찌해볼도리가없었다. 5 다들제멋에사는데이러니저러니간섭하지않는것이좋다. 국어수업시간에 < 보기 > 의자료를바탕으로 요 의쓰임에 대해알아보았다. 탐구의결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6.6) < 보기 > 선생님, 어디로갈까요? 철수야, 어디로갈까? 선생님, 빨리요. 철수야, 빨리. 더우면요창문을열까요? 더우면창문을열까? 마음은요더없이좋지요. 마음은더없이좋지. 1 요 가빠져도문장이성립하는구나. 2 생략되더라도존대여부만달라지는구나. 3 요 가붙어도새로운단어를만들지못하는구나. 4 종결어미뒤에쓰일때만듣는사람을존대하는구나. 5 주어나부사어, 연결어미나종결어미뒤에나타나는구나. < 보기 > 의문장에서밑줄친부분은종결어미이다. < 보기 > 를바탕으로종결어미에대해탐구한결과로옳지않은것은? (08.9) 얘기를듣습니까? / 얘기를듣소? 의자에앉아라. / 빨리밥을먹어라. 날씨가덥다. / 날씨가덥지. / 날씨가덥네. 비가그치겠다. / 비가그치겠니? / 비가그치겠구나! 철수가똑똑하다고생각한다. / 누가가느냐가문제다. 1 문장의시제를표시하는군. 2 뒤에조사가연결될수도있군. 3 진술, 의문, 감탄따위를나타내는군. 4 듣는이에대한높임의태도를나타내는군. 5 음운환경에따라모양이달라지기도하는군.

31 그믐달, MOON 법 다음의탐구과정에서ᄀ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것은? [3 점 ] (14.6B) < 보기 > 를바탕으로어미의선택기준에대해탐구한결과로 옳지않은것은? [3 점 ] (09.9) ㄱ. 동수는책을빌리 { 러 / 려고 / 고자 } 도서관에갔다. ㄴ. 신간도서를빌리 { 러 /* 려고 /* 고자 } 도서관에가자. ㄷ. 동수는책을빌리 {* 러 / 려고 / 고자 } 도서관에예약을했다. ㄹ. 영희는그를안만나 {* 러 / 려고 / 고자 } 집으로돌아갔다. ㅁ. 지금공원에가서그사람을만나 {* 러 / 려고 /* 고자 }? * 는문법적으로잘못된것. 1 어간에붙는다. 2 선어말어미에붙는다. 3 평서문에는쓰이지않는다. 4 -오 가빠지면문장이성립하지않는다. 5 상대방을보통으로높이는종결어미이다. 1 ㄱ과ㄴ을보니해당어미뒤가어떤종류의문장인지를고려해야해. 2 ㄱ과ㄷ을보니해당어미뒤에오는서술어에 이동 의뜻이있는지를고려해야해. 3 ㄱ과ㄹ을보니해당어미앞이부정문인지를고려해야해. 4 ㄱ과ㅁ을보니해당어미가종결어미로도쓰일수있는지를고려해야해. 5 ㄷ과ㄹ을보니해당어미앞뒤절의주어가같은지를고려해야해. < 보기 > 를바탕으로 동시 의의미를나타내는연결어미 -( 으 ) 면서 와 -자 에대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2수능 ) < 보기 > ㄱ. 동수는피아노를치면서 / * 쳤으면서노래를불렀다. < 보기 1> 을참고하여 < 보기 2> 의 a ~ e 중유형이동일 한것을찾아바르게짝지은것은? [3 점 ] 체언을꾸며주는역할을하는관형어는형성방법에따라 다음과같은유형으로나누어볼수있다. 1. 관형사 : 첫서리가내렸다. 2. 체언단독 : 고향소식을들었다. 3. 체언 + 조사 : 바다의품에안기고싶다. 4. 용언의어간 + 관형사형어미 : 넓은들판이펼쳐진다. 아침에등교하다가 a 초등학교친구를만났다. 오랜만에 b 만난친구와길을걸으며 c 옛이야기를나누었다. 함께 지내던 d 때의 e 온갖기억들을하나씩떠올리며이야기하 다보니등굣길이지루하지않았다. 1 a, c 2 a, d 3 b, d 4 c, d 5 c, e ㄴ. 동수가집을나서자 / * 나섰자비가쏟아지기시작했다. ㄷ. * 동수가집을막나서자 ( 동수는 ) 학교에갔다. ㄹ. 동수는상냥하면서 / * 상냥하자차분하다. ㅁ. 동수야, 빵먹으면서 / * 먹자공부해라./ 공부하자./ 공부할래? ㅂ. 동수는뉴스를보지않으면서텔레비전을켜놓았다. * 는문법적으로잘못된것 1 ㄱ과ㄴ을보니, -( 으 ) 면서 와 -자 는과거시제를나타내는어미와함께쓰일수없군. 2 ㄱ, ㄴ과ㅁ을보니, -( 으 ) 면서 는 -자 와달리다양한문장유형과어울릴수없군. 3 ㄴ과ㄷ을보니, -자 로연결된문장은앞뒤주어가달라야하는군. 4 ㄹ을보니, -( 으 ) 면서 는 -자 와달리형용사와어울릴수있는데, 이경우 동시 와 나열 의의미를모두나타내는군. 5 ㅂ을보니, -( 으 ) 면서 가부정표현과어울리면 동시 의의미를나타내기보다는그행위를하지않음을강조하는군.

32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를이용하여국어문장구조에관한수업을진행하였다. 발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5수능 ) < 보기 > ㄱ. 담징은이마에흐르는땀을씻었다. ㄴ. 그가착한사람임을모르는사람은거의없다. ㄷ. 그사람은아는것도없이잘난척을해. 1 위문장의밑줄친부분은모두다른문장속에안긴문장입니다. 2 그런데ㄱ, ㄴ, ㄷ에서밑줄친부분은각각관형어, 목적어, 부사어의구실을하고있습니다. 3 ㄱ의밑줄친부분에는주어가나타나있지않은데, 생략된주어는 담징 입니다. 4 ㄴ에서는밑줄친부분뿐아니라 그가착한 과 그가착한사람임을모르는 도안긴문장입니다. 5 이처럼우리말은문장속에문장을안은형태로복잡한생각을표현할수있습니다. < 보기 의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14수능 A) < 보기 > 명사절은명사와마찬가지로문장에서다양한문장성분으로쓰인다. 다음의밑줄친명사절이어떤문장성분으로쓰이는지알아보자. < 보기 > 의ᄀ ~ ᄅ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보기 영수는ᄀ집에가기를원한다. 친구는ᄂ밥을먹기에바쁘다. 영희는ᄃ동생이산빵을먹었다. 그는ᄅ우리가돌아온사실을모른다. 1 ᄀ은조사 를 과결합하여안은문장의목적어로쓰이고있다. 2 ᄂ은조사 에 와결합하여안은문장의서술어를수식하고있 다. 3 ᄃ은안은문장의목적어를수식하는관형절이다. 4 ᄂ과달리ᄅ의주어는안은문장의주어와다르다. 5 ᄃ과달리ᄅ에서생략된문장성분은안은문장의목적어이다. < 보기 > 의ᄀ에해당하는예가아닌것은? (15.9A) < 보기 > ᄀ하나의문장이관형절로다른문장에안길때, 원래있 었던주어가생략되는경우가있다. ( 가 ) 민수가열심히공부한다. ( 나 ) 형이민수에게음료수를주었다. ( 다 ) 형이열심히공부하는민수에게음료수를주었다. ( 가 ) 가 ( 나 ) 에관형절로안겨 ( 다 ) 가만들어질때, ( 가 ) 의 민수 와 ( 나 ) 의 민수 가중복된다. 이경우, ( 가 ) 의주어 민수가 가 ( 다 ) 의밑줄친관형절에서는나타나지않는다. ᄀ색깔이희기가눈과같다. ᄂ농부들은비가오기를기다린다. ᄃ부모는언제나자식이행복하기바란다. ᄅ제비는겨울이오기전에남쪽으로떠났다. ᄆ지금은우리가학교에가기에아직이르다. 1 ᄀ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여주어로쓰였다. 2 ᄂ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여목적어로쓰였다. 3 ᄃ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지않고목적어로쓰였다. 4 ᄅ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지않고부사어로쓰였다. 5 ᄆ : 명사절이조사와결합하여부사어로쓰였다. 1 형이숙제를하는동생을불렀다. 2 동생은대학생이된형과여행을했다. 3 영수가버스에탄경희에게말을걸었다. 4 나는정수가은희와결혼한사실을몰랐다. 5 그는이그림을그린화가의전시회에갔다. < 보기 > 를이해한내용으로적절한것은? [3점] < 보기 > ㄱ. 지훈이가눈이크다. ㄴ. 그는지훈이가성실하고눈이크다는사실을알고있었다. 1 ㄱ의 크다 와ㄴ의 알고있었다 는전체문장의서술어역할을한다. 2 ㄱ은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한번만나타나므로홑문장이다. 3 ㄴ의 성실하고 와 크다 의주어는모두 지훈이가 로동일하다. 4 ㄴ의안긴문장에서앞뒤절은종속적으로이어져있다. 5 ㄴ의안긴문장은목적어를가지지않는다.

33 그믐달, MOON 법 < 보기 1> 의ᄀ, ᄂ에해당하는가장적절한예를 < 보기 2> 에서고른것은? (14.9A) 대답을요구하는의문문에는긍정이나부정의대답을요 구하는것과ᄀ구체적인설명을요구하는것이있다. 대답 을요구하지않는의문문은구체적인담화상황에따라화 자의의도를나타내는데, 서술을나타내는경우, 감탄을나 타내는경우, ᄂ명령을나타내는경우등이있다. 학교에서수업을하는상황 선생님 : 가독서모둠활동은언제, 어디에서하면좋겠 니? 학생 : 3 시부터도서실에서하면좋겠어요. 늦잠자는아들을깨우는상황 어머니 : 학교늦겠어! 나그만자고얼른일어나지못하 겠니? 아들 : 엄마, 제발요. 조금만더잘래요. 두학생이함께하교하는상황 학생 A : 다나랑같이문구점에갈수있니? 학생 B : 나도연필살게있었는데, 참잘됐다. 동생이억울한일을겪은상황 언니 : 라어쩜이럴수있니? 동생 : 아, 정말억울해서못견디겠어. < 보기 > 는동화의첫부분이다. ( ) 의조사를선택한후, 조사의선택기준에대해토의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09.6) ᄀ옛날어느마을에한할아버지 ( 가 / 는 ) 살고있었습니다. ᄂ할아버지 ( 가 / 는 ) 동물을좋아했습니다. 특히개와고양이를귀여워했지요. ᄃ그러나돼지 ( 를 / 는 ) 무척싫어했습니다. ᄅ할아버지에게 ( 는 / 도 ) 말썽꾸러기돼지한마리가있었기때문입니다. ᄆ말썽꾸러기돼지 ( 가 / 는 ) 다른동물들과달랐습니다. 개처럼말을잘듣지도않았고, 고양이처럼애교가많지도않았습니다. 1 ᄀ에서는주어 할아버지 가이야기에서처음나타난다는사실을생각해야해. 2 ᄂ에서는주어 할아버지 가앞문장에나타났다는사실을생각해야해. 3 ᄃ에서는목적어 돼지 를다른동물과대조하고있다는사실을생각해야해. 4 ᄅ에서는앞문장에 할아버지 가 돼지 를싫어한다는내용이있다는걸생각해야해. 5 ᄆ에서는앞문장에 말썽꾸러기돼지 가나오고, 뒤문장에다른동물과의차이점이소개된다는것을생각해야해. ᄀᄂ 1 가나 2 가다 3 나라 4 다나 5 다라 다음ᄀ, ᄂ의문장성분과문장구조에대한설명이옳은것 은? [3 점 ] (15 수능 A) ᄀ친구들은내가노래부르기를원한다. ᄂ우리는이지역토양이벼농사에적합함을몰랐다. 1 ᄀ에는부사어가있지만ᄂ에는부사어가없다. 2 ᄀ에는명사절이안겨있지만ᄂ에는부사절이안겨있다. 3 ᄀ에는서술절이안겨있지만ᄂ에는관형절이안겨있다. 4 ᄀ의안긴문장속에는관형어가있지만ᄂ의안긴문장속에는관형어가없다. 5 ᄀ의안긴문장속에는목적어가있지만ᄂ의안긴문장속에는목적어가없다.

34 그믐달, MOON 법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A) 탐구목표 실제담화를분석하여, 화자와청자가누구인지에따라동 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될수있음을이해한다. 탐구자료 [ 은미의고모가은미집을찾아온상황 ] 할머니 : 어서와라. ᄀ김서방도잘지내지? 고모 : 네, 엄마. ᄂ그이도잘지내요. 언니, 그동안잘지내셨어요? 엄마 : 네, ᄃ아가씨. 배고프실텐데과일좀드세요. 고모 : 고마워요, 언니. 은미야, 공부하느라힘들지? 은미 : 아니에요, ᄅ고모. 고모부는같이안오셨어요? 고모 : 응, ᄆ고모부는다른약속이있어서못왔어. 탐구결과 1 ᄀ과ᄂ을보면, 화자와청자가맞바뀌어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2 ᄀ과ᄃ을보면, 청자는같지만화자가달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3 ᄀ과ᄆ을보면, 화자도다르고청자도달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4 ᄂ과ᄆ을보면, 화자는같지만청자가달라동일한인물이다르게표현되고있다. 5 ᄃ과ᄅ을보면, 화자가달라동일한청자가다르게표현되고있다.

35 2. 문장 [ 구성, 종류 ] 1. 문장과문장성분 2. 문장의종류

36 1. 문장과문장성분 1. 문장과문법단위 (1) 문장 : 생각또는감정을전달할수있는최소의언어형식 1 어절 : 띄어쓰기단위 2 구또는절 : 어절이 2개이상이되었을때, 주어 + 서술어가갖추어졌는가의여부 3 절과문장 : 홑문장일때는동일한의미이지만, 겹문장일때는다르다. 2. 문장성분의분류 1 주성분 : 문장을이루는데반드시필요한문장 - 주어 : 문장에서서술어의주체 - 서술어 : 문장에서주어의동작 / 상태 / 성질을서술하는부분 - 목적어 : 서술어의동작대상이되는문장 - 보어 : 서술어 되다 / 아니다 가필요로하는필수적인문장성분 - 필수적부사어 : 특정서술어 ( 예를들어, 닮았다 ) 가 반드시 필요로하는부사어 2 부속성분 : 주성분을꾸며주는문장성분 - 관형어 : 체언을수식하는문장성분 - 부사어 : 주로용언을수식하지만, 거의모든문장성분, 문장전체를수식할수있는문장성분 3 독립성분 : 주성분과부속성분과직접적인관련이없는문장성분

37 2. 서술어 1. 서술어 : 주어의동작 / 상태 / 속성을말해주는문장성분 2. 서술어의자릿수 (1) 한자리자리수서술어 : 주어 + 서술어 (2) 두자리자리수서술어 : 주어 + 보어 + 서술어 ( 되다 / 아니다 ) : 주어 + 목적어 + 서술어 : 주어 + 필수적부사어 + 서술어 ex) 나는학생이되었다. 나는선생이아니다. 나는밥을먹었다. 그는나와닮았다. (3) 세자리자리수서술어 : 주어 + 목적어 + 필수적부사어 + 서술어 - 주로서술어가 수여동사 인경우이에해당함 : 주다, 바치다, 가르치다, 넣다, 얹다, 놓다. ex) 나는그에게밥을주었다. 나는그에게영어를가르쳤다. 나는친구한테핀잔을놓았다. * 핵심포인트 : 필수적부사어 vs 수의적부사어 1 넣다, 두다, 놓다나는바퀴에바람을넣었다. 나는책상을돈을두었다. 2 같다, 비슷하다, 닮다그는이기주의자같다. 그는그녀와비슷하다. 그는그녀와닮았다. 3 수여동사 ( 드리다, 주다, 바치다, 빌리다 ) 나는그녀에게반지를줬다. 나는친구에게만원을빌렸다. 나는엄마에게충성을바쳤다. 4 삼다 / 여기다 / 간주하다아버지는그를사위로삼았다. 나는그녀를장애물로여겼다. 아버지는형을계륵으로간주했다.

38 2. 문장의종류 1. 홑문장 : 주어 + 서술어가한번씩만이루어진문장 2. 겹문장 : 주어와서술어가두번이상이루어진문장. 이어진문장과안은문장 (1) 이어진문장 - 대등적연결어미, 종속적연결어미를가지고, 문장 2 개 ( 용언 2 개 ) 를이어 줌 대등적연결어미 : 용언에붙어서두문장 ( 용언 ) 을대등하게이어준다. (1) 병렬 : -고, -( 으 ) 며, -( 으 ) 면서 (2) 대조 : -( 으 ) 나, -지만, (3) 선택 : -거나, -든지 ex) 먹다자다 => 나는삼겹살을먹고잔다 ( 병렬 ) 놀리다. 괴롭히다 => 그녀는나를놀리며괴롭혔다 ( 병렬 ) 사랑하다헤어지다. => 나는그녀를사랑했으나헤어졌다. ( 대조 ) 사랑하다헤어졌다. => 나는그녀를사랑했지만헤어졌다. ( 대조 ) 먹다. 죽다. => 밥먹든지죽든지선택해 ( 선택 ) 종속적연결어미 : 용언에붙어서두문장 ( 용언 ) 을의미상종속적으로이어준다. (1) 이유 : -아서/-어서, -( 으 ) 니, -( 으 ) 니까 (2) 조건 : -면, -아/ 어야 (3) 목적 : -러, -려고 (4) 이어짐 : -아/ 어서 (5) 전환 : -다가 (6) 상황 : -는데 ex) 배고프다차리다 => 나는배고파서밥을차렸다. ( 이유 ) 아프다두렵다 => 그는아프니두려웠다 ( 이유 ) 통하다. 알다. => 비가오면난아팠다. ( 조건 ) 이기다. 우승하다 => 이경기를이겨야우승한다. ( 조건 ) 죽다. 간다. => 나는죽으러간다. ( 목적 ) 아프다. 눕다. => 나는아파서누웠다.( 목적 ) 기쁘다. 슬프다. => 나는기뻤다가슬펐다 ( 전환 ) 배고프다늦다 => 나는배고픈데엄마는늦는다.( 상황 )

39 (2) 안은문장안은문장 - 안긴문장 ( 절 ) 을안고있는문장 - 전성어미를주로씀 - 전성어미 : 용언을활용하여명사, 관형사, 부사역할을하게만드는어미 1 명사절을안은문장 - 명사형어미 : -( 으 ) ㅁ, -기 ex) 잘자기는중요하다. 시험잘보기는어렵다. 그가성실함은명백하다. 그는웃음으로써상황을모면했다. 2 관형사절을안은문장 - 관형사형어미 : -( 으 ) ㄴ, -는, -( 으 ) ㄹ, -던 ex) 예쁜여학생은웃었다. ex) 그녀는나를예쁘게봐주던사람이다. ex) 나는그아이가착하다는것을잘알고있다. ex) 더이상그녀를믿을사람은그뿐이다. 3 부사절을안은문장 - 부사형어미 : -게, -도록, 듯이 - 부사를만드는접사 -이, -리 ex) 그녀가예쁘게웃었다. 나는그녀를죽도록사랑했다. 돈을물을쓰듯이한다. 그녀는말도없이떠났다. 그는그의말과달리학생이었다. 4 서술절을안은문장 - 안긴문장이전체문장의서술어로사용됨 - 한문장에주어가두개인것처럼보입니다. ex) 그는여자친구가있다. 철수는마음이넓다. 5 인용절을안은문장 : 다른사람의말이나생각을인용한것을절의형식으로안은문장 - 직접인용조사 라고, 하고 / 간접인용조사 고 가사용된다. ex) 그는 아프다 라고했다. ( 직접인용 ) 그는그것이빈부격차를해결할수없다고보았다. ( 간접인용 )

40

41 그믐달, MOON 법 기출로개념다지기 < 보기 > 를참고할때, 문장구조가다름에따라단어의의미가달라진예로볼수없는것은? (06.9) < 보기 > 단어의의미는그단어가쓰이는구조와밀접한관련이있다. 예를들면 놓다 는 에 을놓다 구조로쓰이느냐, 을놓다 의구조로쓰이느냐에따라그의미가다르다. 전자는 ( 어떤장소에무엇을 ) 두다 [ 置 ] 의뜻에가까우나, 후자는 ( 잡고있던것을 ) 풀다 [ 放 ] 에가깝다. < 보기 1> 을참고하여 < 보기 2> 와같이문장을수정하였다. < 보기 2> 의 ( 가 ), ( 나 ) 에들어갈내용을바르게고른것은? (14.6B) < 보기1> 정확한문장을구성하기위해서는문장을형성하는규칙인문법을잘지켜야한다. ᄀ주어, 목적어, 필수적부사어등서술어가필요로하는문장성분이빠져있는경우, ᄂ주어와서술어, 부사어와서술어등문장성분간의호응이지켜지지않은경우, ᄃ조사나어미를잘못사용한경우에는문법성이결여되어바르지않은문장이된다 우리형은세상물정에밝다. 오늘밤은유난히달이밝다. 나는밥을먹으러식당에갔다. 그설명은수긍이간다. 우리팀은상대팀에깨지고말았다. 둘사이의약속이깨진원인은무엇일까? 철수는남의일에간섭하기를싫어한다. 이집안에는딸의행동을간섭하는사람이없었다. 선생님말씀에주의를기울이는것이매우중요하다. 커피잔을기울이는선생님의모습이보였다. ( 가 ) ( 나 ) 1 ᄀ ᄂ 2 ᄀ ᄃ 3 ᄂ ᄀ 4 ᄂ ᄃ 5 ᄃ ᄂ

42 그믐달, MOON 법 문장에서일부문장성분들을생략하거나보충하는활동을통해 필요한문장성분 에대해탐구해보았다. < 보기 > 를바탕으로판단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7.9) < 보기 > ㄱ. 아이가작은침대에서예쁘게잔다. ㄴ. 학생들이식당에서점심을먹는다. ㄷ. 그아이는예쁘게생겼다. ㄹ. 작은것이아름답다. ㅁ. 우리도언제개통될지모른다. 1 ㄱ에는문장성분이여러개있지만필수적인것은주어와서술어야. 2 ㄴ에서필수적인문장성분은네개야. 3 ㄷ을보면부사어도필수적인문장성분이될수있어. 4 관형어는일반적으로생략될수있지만ㄹ처럼필수적인경우도있어. 5 ㅁ에는필수적인문장성분이빠졌으니서술어 개통되다 의주어를보충해야해.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말이ᄀ에가장가까운것은? (10수능 ) < 보기 > 청유문은화자가청자에게같이행동할것을요청하는문장이다. 즉, 청유문은청유형어미 -자, -( 으 ) ㅂ시다 등이붙는서술어의행동을화자와청자가공동으로하도록유발하는것이다. 그러나간혹청자만행하기를바라거나ᄀ화자만행하려는행동을나타낼때에도쓰인다. 1 ( 반장이떠드는친구들에게 ) 조용히좀하자. 2 ( 엄마가아이에게약을먹일때 ) 자, 이리와서약먹자. 3 ( 다툰친구에게화해를청하면서 ) 오늘영화나같이보러가자. 4 ( 식사를먼저마친사람들이귀찮게말을걸때 ) 밥좀먹읍시다. 5 ( 학급회의에서논의가길어질때 ) 이문제는나중에다시토의합시다. < 보기 > 를참고하여사전에서동사에대해기술할때, 동사가쓰이는구조와동사의뜻풀이가바르게연결된것은? (08.9) < 보기 > 동사의뜻은그동사가쓰이는구조와밀접한관련이있어서, 사전에서는동사가쓰이는구조와동사의뜻을함께기술한다. 예를들어아래예문에서동사 치르다 는 이 에게 을치르다 와같은구조로사용되는데, 사전에서는아래와같이동사가쓰이는구조를동사의뜻풀이앞에제시한다. ( 예문 ) 손님이주인에게밥값을치렀다. 치르다 ( 이 에게 을 ) 주어야할돈을내주다. 1 ( 예문 ) 주인이이불을마루에깔았다. ( 이 을 에 ) 젖혀서벌리다. 2 ( 예문 ) 차가운바람이얼굴에스쳤다. ( 이 에 ) 세게닿거나마주치다. 3 ( 예문 ) 동생이친구에게가방을맡겼다. ( 이 을 ) 주어서보관하게하다. 4 ( 예문 ) 형이밥솥에서밥을펐다. ( 이 에서 ) 어떤것의속에서떠내다. 5 ( 예문 ) 그사람만이자기직업을천직으로여겼다. ( 이 을 으로 ) 마음속으로그러하다고인정하거나생각하다. < 보기 > 의 [A] 에들어갈대화로적절하지않은것은? (11.6) < 보기 > 화자는전달하고자하는정보뿐만아니라그정보의출처를 직접경험, 추측, 전해들음 으로구분하여문장에담아표현하는경우가있다. 예를들면 비가많이왔구나. 에서는비가많이왔다는정보뿐만아니라그사실을 지금직접봄 으로써알게되었다는의미도확인되는데, 그러한의미는어미 -구나 를통해드러난다. 또한 비가많이오더라. 에서는비가많이왔다는정보뿐만아니라그사실을 그당시에직접봄 으로써알게되었다는의미도확인되는데, 그러한의미는어미 -더- 를통해드러난다. 다음대화의밑줄친부분도정보의출처를드러내는기능을가진어미들이다. [ A ] 1 딸 : 오늘날씨어떻대요? 아버지 : 눈이아주많이온대. 2 여학생 : 같이점심먹으러가자. 남학생 : 나는조금있다가먹을래. 3 학생 1 : 선생님께서출석을점검하라셔. 학생 2 : 어쩌지? 철수가아직도안왔네. 4 김대리 : 김과장님공항에도착하셨을까? 이대리 : 한시간쯤지났으니까도착하셨을걸. 5 아들 : 오늘은바람이불어서그나마시원하네요. 어머니 : 집에있어서몰랐지만, 어제는무척더웠겠어.

43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에해당하는단어가쓰인것은? (12.9) < 보기 > 청자에게명령. 요청. 부탁을하거나동의를구할때, 말 을부드럽게하기위해특정한문장형식을사용하는경우 가있다. 예컨대, 창문을열어주십시오. 라는명령문대신 창문을열어주시겠습니까? 라는의문문을사용함으로써 말을부드럽게표현하는효과를얻는다. 이러한효과는ᄀ 특정한의미를지닌단어를사용하여얻을때도있다. 1 가는길에이편지좀부쳐주세요. 2 늘긍정적으로생각하시기바랍니다. 3 이동네에는꽃집이영없을것같지? 4 이게몸에좋다니한입에죽들이켜라. 5 이번시험이지난번보다더쉽지않았니? < 보기 > 의ᄀ의예로만짝지은것은? (13.6) < 보기 > 부사어는다른말을꾸며주는성분의하나이므로대개 문장을구성하는데에꼭필요하지는않다. 그러나어떤서 술어는부사어를반드시요구하기도하는데, 이처럼문장의 성립에반드시필요한부사어를ᄀ 필수적부사어 라한다. 해당문장의서술어가무엇이냐에따라동일한 체언 + 격 조사 구성의부사어라도필수적부사어일수도있고아닐 수도있다. < 보기 > 의내용을근거로하여잘못된문장을수정한예로적 절하지않은것은? (15 수능 ) < 보기 > 서술어의자릿수는문법적으로정확하지못한문장을수 정하는데고려해야할중요한기준이다. 서술어의자릿수 란서술어가반드시갖추어야하는문장성분의수를의미 하는데, 다음과같은예를들수있다.. 한자리서술어 : 꽃이피었다.. 두자리서술어 : 고양이가쥐를잡았다.. 세자리서술어 : 동생은나에게책을주었다. 서술어가요구하는문장성분이빠져있으면문법적으 로정확하지못한문장이되므로그성분을보충하여야한 다. 1 그들은양식이다떨어지자식량공급을요청했다. 그들은양식이다떨어지자정부에식량공급을요청했다. 2 문제는우리가예의를지키지못하는경우가많다. 문제는우리가예의를지키지못하는경우가많다는사실이 다. 3 나는오늘점심을먹으면서내친구를소개하였다. 나는오늘점심을먹으면서내친구를누나에게소개하였 다. 4 우리는전화위복의계기로삼아지금보다강해질것이다. 우리는그일을전화위복의계기로삼아지금보다강해질 것이다. 5 형은이곳에온지얼마되지않아어두울수밖에없다. 형은이곳에온지얼마되지않아동네지리에어두울수 밖에없다. 1 나는삼촌과영화를보았다. 어제본것은이것과꽤비슷하다. 2 인공위성이궤도에서이탈하였습니다. 우리는공원에서선생님을만났습니다. 3 그들은몽둥이로멧돼지를잡았다. 왕은그용감한기사를사위로삼았다. 4 이지역의기후는벼농사에적합하다. 나는오후에할머니댁을방문했습니다. 5 선생님께서지혜에게선행상을주셨다. 홍길동씨는친구에게 5만원을빌렸다.

44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를참조할때밑줄친서술어의문형정보를바르게 추출한것은? [3 점 ] (16.9A)

45 3. 음절과형태소 1. 음절 2. 형태소

46 1. 음절 : 하나의종합된음의느낌을주는 가장작은 말소리 의단위. (1) 모음은단독으로한음절이되기도한다. ex) 아, 우, 에 (2) 음절의개수는모음의개수와일치한다. (3) 음절의구조 : 모음을중심으로자음이앞, 뒤로결합하기도한다. 1 모음 : 아, 에, 우, 오 2 자음 + 모음 : 가, 게, 구, 고 3 모음 + 자음 : 악, 엑, 욱, 옥 4 자음 + 모음 + 자음 : 각, 겍, 국, 곡

47 2. 형태소 1. 형태소의의미 : 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2. 형태소의분류 (1) 자립성의여부 - 자립형태소 : 조사 / 어미 / 접사필요없이자립할수있는형태소 ex) 체언 ( 명사, 대명사, 수사 ), 수식언 ( 관형사, 부사 ), 독립언 - 의존형태소 : 다른형태소에의존해야지쓸수있는형태소 ex) 조사, 어미, 접사, 어간 (2) 실질적인의미를가지고있는가의여부 - 실질형태소 : 실질적인의미를가지고있는형태소 = 어근 ex) 체언 ( 명사대명사, 수사 ), 수식언 ( 관형사, 부사 ), 일부어간 - 형식형태소 : 실질적인의미없이문법적인기능만가지고있는형태소 ex) 조사, 어미, 접사 예제 그는밥을먹었다. 그녀는예쁜웃음을가진사람이었다 새집에는볼것이없었다.

48 3. 형태소의이형태 : 의미와기능이 같은형태소 가 놓이는환경 에따라 모양 이달라지는것 1 음운론적이형태 ; 음운환경에따라, 다른모양을가지게되는이형태 ( 규칙성 ) (1) 앞의형태소의받침유무주격조사 : 이 / 가 ex) 엄마가, 선생이목적격조사 : 을 / 를 ex) 엄마를, 선생을부사격조사 : 로 / 으로 ex) 엄마로, 선생으로높임선어말어미 : -으시/-시 ex) 들으셨나요? 드셨나요?( 드 + 시었나요?) 부사격조사또는접속조사 : 와 / 과 ex) 엄마와, 선생과연결어미 : -으면/-면 ex) 밥먹으면, 밥사면 (2) 모음조화 ( 앞형태소의모음이양성 / 음성인가의여부 ) 앞형태소가양성인경우 ex) 받아, 솟아 앞형태소가음성인경우 ex) 섞어, 묻어 2 형태론적이형태 : 음운론적이형태로설명되지않는것 ( 규칙성 X) (1) 과거형선어말어미는 - 었 - 인데, 어간 하 - 뒤에서는 - 였 - 으로나타남. ex) 되었다. 묻었다. 하였다.

49 그믐달, MOON 법 기초개념다지기 다음음절과관련하여설명한문장에빈칸을채워넣으시오. 어머님이작은집으로돌아간다. - 자음 + 모음으로이루어진음절은 ( ) 개다. - 모음만으로이루어진음절은 ( ) 개다. 다음문장을조건에맞게분석하시오. 아버지는나를보고놀랐다. 자립형태소 : 의존형태소 : 실질형태소 : 형식형태소 : 음절 : 단어 : 어절 : 아픈그의얼굴을보고새엄마는마음이아팠다. 자립형태소 : 의존형태소 : 실질형태소 : 형식형태소 : 음절 : 단어 : 어절 :

50 그믐달, MOON 법 기출로개념다지기 다음 < 자료 > 를바탕으로국어의 음절 에대해설명한내용 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A) < 보기 > 음운이모여서이루어지는소리의결합체를음절이라고 한다. 현대국어의음절유형은다음네가지로나눌수있 다. ㄱ. 중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아, 야, 와, 의 ) ㄴ. 초성 + 중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끼, 노, 며, 소 ) ㄷ. 중성 + 종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알, 억, 영, 완 ) ㄹ. 초성 + 중성 + 종성 으로이루어진음절 (.. 각, 녹, 딸, 형 ) 1 초성에는최대두개의자음이온다. 2 중성에올수있는음운은모음이다. 3 종성에올수있는음운은자음이다. 4 초성또는종성이없는음절도있다. 5 모든음절에는중성이있어야한다. 밑줄친말이 < 보기 > 의ᄀ에해당하지않는것은? (13 수능 ) < 보기 > 형태소는의미를가진최소단위이다. 하나의형태소가 실제로쓰일때에는그앞뒤에어떤말이있느냐에따라 둘이상의모습으로나타나기도하는데, 그모습들을이형 태 ( 異形態 ) 라고한다. 예컨대주격조사는앞말이자음으 로끝날때 이 로나타나고모음으로끝날때 가 로나타 난다. 따라서 이 와 가 는ᄀ이형태관계에있는것이다. 1 공연을보러우리는광주에왔다. 나를만나러친구들이경주에서왔다. 2 동수는물감으로인물화를그렸다. 진희는크레파스로그림을그렸다. 3 시간이조금남았으니탁구나치자. 시간이조금남았으니수영이나하자. 4 정성이담긴선물을받으면기쁩니다. 정성을담은선물을주면자기도기쁩니다. 5 미끄러지지않도록단단히잡아라. 체하지않도록천천히씹어먹어라. < 보기 > 를바탕으로서술어에나타나는 - 었 -, - 았 -, - 였 - 에대해탐구학습을해보았다. 학습의결과로적절하지않 은것은? [3 점 ] ㄱ. 어제는내내공부를하였다. ㄴ. 나사를세게조였다. ㄷ. 어머니가아이에게우유를먹였다. ㄹ. 나는도서관에서책을보았고, 철수는휴게실에서음악을들었다. ㅁ. 그는학생이었고, 뒤에오는부부는그의부모였다. 1 ㄱ ~ ㅁ의서술어에나타난 - 었 -, - 았 -, - 였 - 속에는모두 과거의의미가내포되어있다. 2 ㄴ에서는서술어의기본형이 조이다 이고, ㄷ에서는 먹이다 이 므로두경우모두 - 었 - 이포함되어있다. 3 ㄱ과ㄷ의서술어에나타난 - 였 - 의형태소를분석해보면, 그 것을구성하고있는형태소가다름을알수있다. 4 ㄹ로보아, 어간뒤에 - 았 - 이아니라 - 었 - 이쓰일수있는 경우는어간의마지막음절에양성모음이쓰이지않았을때이 다. 5 ㅁ으로보아 - 이었 - 의준말인 - 였 - 은 - 이었 - 을쓸때와 는의미상의차이를보인다.

51 4. 단어의형성 1. 파생어와합성어 2. 단어의관계

52 1. 파생어와합성어 1. 단어의새로운형성 단어단일어 : 어근 EX) 사과, 나무 복합어 합성어 = 어근 + 어근 EX) 사과나무 파생어 = 접사 + 어근 EX) 풋사과 = 어근 + 접사 EX) 웃음 어근 : 그단어의실질적인의미를나타내는형태소 : 자립형태소 + 용언의어간 ( 다수어간 ) ( 체언, 관형사, 부사등 ) 접사 : 어근에붙어서그뜻을제한하거나, 어근의품사를바꿔주는형식형태소 EX) 밤낮, 새해, 작은형, 늦잠, 힘들다, 잘되다, 뛰놀다, 맨손, 군살, 군밤, 엿보다, 넓이, 먹보 2. 합성법에의한단어의형성 ( 합성어 ) (1) 합성법의유형 1 통사적합성어 : 일반적인구를만드는방법을따른합성어 -명사 + 명사 EX) 사과나무, 밤낮, 철길, 책가방 -관형어 + 명사 EX) 군밤, 새해, 첫사랑, 작은형 -주어 + 서술어 EX) 힘들다, 풀죽다, 값싸다 -부사어 + 서술어 EX) 못생기다, 잘생기다, 잘되다, 못되다, 못나다, 꿈같다 -용언 + 연결어미 + 용언 EX) 돌아가다, 들어내다. 알아보다하여내다 -> 해내다. 약아빠지다. 미워하다 -> 미우어하다놓아두다 ( 놔두다 ) 가져가다 -> 가지어가다 * 핵심포인트 : 조사와다르게연결어미는생략할수없다. 나너좋아해 (O) VS 나는너를좋- (X) * 핵심포인트 : 관형사와의존명사도역시자립형태소다. 2 비통사적합성어 : 일반적인구를만드는방법을따른합성어 - 어미생략연결어미 EX) 뛰 ( 어 ) 놀다, 오 ( 고 ) 가다, 검 ( 고 ) 푸르다, 오르 ( 고 ) 내리다. 굳 ( 고 ) 세다. 굶 ( 고 ) 주리다. 전성어미 EX) 늦 ( 은 ) 잠, 늦 ( 은 ) 더위, 덮 ( 은 ) 밥, 먹 ( 을 ) 거리 - 잘못된수식 EX) 부슬비, 보슬비, 헐떡고개 - 우리말과다른한자어어순 EX) 독서, 등산

53 (2) 합성어의어근의미간관계유형 1 대등관계 : 두어근이원래의미를가지고대등하게합성 ex) 여닫다, 돌아보다 2 수식관계 : 두어근이본래의의미를가지지만, 수식관계로합성 ex) 큰아버지, 사과나무 3 융합관계 : 두어근이합성되어각각원래의뜻을벗어나새로운의미를창출 ex) 밤 + 낮 => 밤날 ( 항상 ), 춘 + 추 => 춘추 ( 나이 ), 강 + 산 => 강산 ( 국토 )

54 3. 파생법에의한단어의형성 접두사 - 어근의앞에붙어서의미를제한한다. 알- : 감싼것을제거한 ex) 알밤, 알몸군- : 쓸데없는, 덧붙은 ex) 군소리, 군살, 군말, 군침맨- : 다른것이없는 ex) 맨손헛- : 보람없는, 잘못 ex) 헛수고, 헛디디다풋- : 처음나온, 덜익은, 미숙한 ex) 풋내기, 풋사과덧- : 거듭, 겹쳐 ex) 덧대다, 덧신홀- : 짝이없는 ex) 홀몸, 홀어머니, 홀아비개- : 야생의, 품질이떨어지는, 쓸데없는정도가심한 ex) 개떡, 개살구, 개고생, 개새끼뒤- : 몹시, 마구, 반대로 ex) 뒤집다, 되- : 다시, 반대로 ex) 되찾다, 되감다, 들 ¹- : 마구, 몹시, 무리하게힘을써서 ex) 들볶다, 들쑤시다, 들끓다들 ²- : 품질이떨어지는 ex) 들기름, 들깨참- : 진짜, 좋은 ex) 참기름, 참깨짓- : 함부로 ex) 짓누르다, 짓밟다시-, -새 : 매우짙고, 선명하게 ex) 시퍼렇다, 새까맣다, 새빨갛다. 햇- : 그해에난 ex) 햇밤휘- : 마구, 매우 ex) 휘감다, 휩쓸다드- : 심하게, 높이 ex) 드넓다, 드높다강- : 강조 ex) 강소주, 강추위, 강더위, 강마르다엿- : 몰래 ex) 엿보다돌- : 야생의, 품질이떨어지는 ex) 돌배, 돌미역, 치- : 위로향하게 ex) 치뜨다, 치솟다 (cf. 밀치다. 넘치다. 솟구치다. 부딪치다 ) 한- : 한창인, 정확히 ex) 한여름, 한밤, 한가운데

55 접미사 - 어근의뒤에붙는접사 => 의미를제한시키거나품사를바꾼다. * 핵심포인트 (1) : 의미를제한한다. - 보 : 어떤특성이많은사람 ex) 먹보, - 꾸러기 : 그것이심하거나많은사람 ex) 장난꾸러기, 욕심꾸러기 - 쟁이 : 그것의속성을많이가진사람 ex) 욕심쟁이, 겁쟁이, 빚쟁이, 멋쟁이 - 장이 : 그것과관련된기술을가진사람 ex) 대장장이 - 이 : 사람, 사물 ex) 절름발이, 애꾸눈이, 미장이 - 님 : 높임의의미 ex) 사장님, 선생님,(cf. 님이여, 님은어근 ) - 질 : 어떤것과관련된일 ex) 도둑질, 장난질, 바느질, 가위질 - 지기 : 사물이나대상을지키거나돌보는일을직업적으로하는사람 ex) 문지기, 산지기 - 치 - : 강조, 강세접사 ex) 밀치다, 넘치다. - 뜨리다 : 강조, 강세접사 ex) 깨뜨리다. * 핵심포인트 (2) : 접두사와다르게품사를바꿈 -ㅁ ex) 슬픔, 잠, 기쁨, 도움, 앎 -음 ex) 웃음, 죽음, 믿음, 걸음, 얼음, 묶음, 졸음, 울음 -기 ex) 쓰기, 읽기, -이( 명사화 ) ex) 넓이, 길이, 높이 -이( 부사화 ) ex) 많이, 같이, 높이 -히( 부사화 ) ex) 다행히, 꼼꼼히, 열심히, 엄격히 -롭다 ex) 새롭다, 자유롭다, 평화롭다 -하다 ex) 사용하다. 발음하다. 생각하다, 가난하다 -되다 ex) 사용되다, 발음되다, -거리다 ex) 꿈틀거리다, 머뭇거리다 -스럽다 ex) 어른스럽다 -개 : 간단한도구 ex) 덮개, 지우개, 베개 * 접미사 (-이, -히, -리, -기 -우, -구, -추/-이,-히,-리,-기) 를이용해, 사동과피동을만들어파생시키면새로운단어가됩니다. => 어근 : 일부어간 -사동 : 죽이다. 살리다. 넓히다 -피동 : 밟히다, 안기다, 막히다

56 * 핵심포인트 명사형전성어미 VS 접미사 ( ㅁ, 음, 기 ) 구별 깊은잠을위해일찍누웠고결국깊게잠 그녀의죽음을알리면잔인하게죽음을당했다. 얼음이얼음 예제 돌아가다, 오르내리다. 잘되다. 힘들다. 맛있다. 앞서다. 풋내기, 먹보, 들기름, 햇밤, 욕심꾸러기, 가위질, 군살, 지붕, 덮개병마개 기쁨, 웃음 쓰기 넓이, 같이 공부하다. 가난하다. 새롭다, 자유롭다 날짐승, 날고기, 군것질, 싸움꾼, 볶음밥 밟히다, 먹이다

57 2. 단어의관계 1. 동의어 : 형태는다르나동일한의미를가지는두개이상의단어. 2. 유의어 : 형태는다르나유사한의미를가지는두개이상의단어 3. 반의어 : 서로반대되는의미를지닌두개이상의단어 4. 다의어 : 하나의낱말이두가지이상의관련된의미로쓰이는낱말 ( 중심적의미, 주변적의미 ) 5. 동음이의어 : 소리는같지만뜻이서로다른낱말. 6. 상의어와하의어

58 그믐달, MOON 법 기초개념다지기 다음중파생어가아닌것은? 1 군소리 2 뛰놀다 3 알밤 4 군침 5 개떡 다음중합성어가아닌것은? 1 오가다 2 첫사랑 3 못생기다 4 군밤 5 풋내기 다음중파생어가아닌것은? 1 먹보 2 장난꾸러기 3 햇밤 4 밀치다 5 늦잠 다음단어들중합성어를고르시오. 넘치다, 절름발이, 덮개, 덮밥, 밤낮, 잘생기다, 힘들다가져가다, 해내다, 미장이, 멋쟁이, 날고기, 날짐승 다음중파생어가아닌것은? 1 군소리 2 뛰놀다 3 알밤 4 군침 5 개떡 다음파생어들중접미사가품사를바꾼경우를고르시오. 풋사과, 넓이, 많이, 강추위, 한여름, 가난하다, 지우개베개, 사장님, 산지기, 삶, 죽음, 싸움꾼 다음중품사를바꾸는접미사가아닌것은? 1 슬픔 의 -ㅁ 2 웃음 의 음 3 읽기 의 기 4 넓이 의 이 5 깨뜨리다 의 뜨리 다음중품사를바꾸는접미사가아닌것은? 1 새롭다 의 롭 2 사용하다 의 하 3 사용되다 의 되 4 어른스럽다 의 스럽 5 장난질 의 질 다음용언중파생어를고르시오. 살리다밟히다평화롭다머뭇거리다생각하다깨뜨리다굳세다검푸르다값싸다 다음합성어중의미관계유형이다른하나는? 1 여닫다 2 돌아보다 3 밤낮 4 오르내리다 5 마소 다음중통사적합성어가아닌것은? 1 값싸다 2 잘되다 3 돌아가다 4 미워하다 5 오르내리다 다음중밑줄부분의품사를연결한것으로적절한것은? 1 울음을그치지않는아기 -> 동사 2 그의죽음은나에게큰충격이었다. -> 동사 3 그에대한믿음은곧사라졌다. -> 동사 4 유력한용의자가죽음으로써사건은새로운국면으로넘어갔다. -> 명사 5 너는왜웃음? -> 동사

59 그믐달, MOON 법 기출로개념다지기 < 보기 > 의내용을근거로볼때, 단어의구성이 a믿음와같은것은? (09.9) < 보기 > 파생어는어근과접사가결합한말이다. 어근에는여러가지품사의말이쓰일수있다. 가령 가위질 은접미사 -질 이명사어근 가위 에붙은말이고, 헛디디다 는접두사 헛 - 이동사어근 디디- 에, 새까맣다 는접두사 새- 가형용사어근 까맣- 에붙어만들어진말이다. 1 길이 2 기쁨 3 털보 4 오뚝이 5 달리기 다음의 ( 가 ) 에들어갈말로가장적절한것은? (16수능 ) < 보기 > 의자료를읽고탐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8수능) [3점] < 보기 > 맞춤법규정 제19항어간에 -이 나 -음 이붙어서명사로된것과 -이 나 -히 가붙어서부사로된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는다. ( 예 ) 먹이, 믿음등. 다만, 어간에 -이 나 -음 이붙어서명사로바뀐것이라도그어간의뜻과멀어진것은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 예 ) 목거리 ( 목이아픈병 ), 노름등. [ 붙임 ] 어간에 -이 나 -음 이외의모음으로시작된접미사가붙어서다른품사로바뀐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 예 ) 마중, 무덤등. 널리쓰이는접미사가어간에붙어서만들어진단어는어간의원형을밝혀적는것이원칙이나, 그어간의뜻과멀어진단어는밝혀적지않는다. 널리쓰이지않는접미사가어간에붙어서만들어진단어는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는다. 1 먹이 를 머기 로적지않는것을보니 -이 가널리쓰이는접미사겠군. 2 목거리 와달리 목걸이 ( 장신구 ) 는어간의뜻과멀어지지않은예로군. 3 마중 을 맞웅 으로적지않는것을보니 -웅 이널리쓰이지않는접미사겠군. 4 널리쓰이는접미사가붙어어간의원형을밝혀적은예로 같이 를추가할수있겠군. 5 널리쓰이는접미사가붙었지만어간의뜻과멀어져어간의원형을밝혀적지않은예로 마개 를추가할수있겠군. < 보기 > 를참고하여밑줄친두단어의의미를한단어에담아 표현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8 수능 ) < 보기 > 그는손으로방문을세게밀었다. ( 밀쳤다 ) 어제는서쪽하늘이몹시붉었다. ( 붉디붉었다 ) 1 그집은매우크다. ( 커다랗다 ) 2 그는건강을다시찾았다. ( 되찾았다 ) 3 그는남의말을몰래들었다. ( 엿들었다 ) 4 그는계단에서발을잘못디뎠다. ( 헛디뎠다 ) 5 그는오늘친구와심하게싸웠다. ( 싸움질했다 )

60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 들 의성격이다른하나는? (12.6) < 보기 > 들5 조사 ( 체언, 부사어, 일부연결어미, 합성동사의선행요소및문장의끝따위의뒤에붙어 ) 그문장의주어가복수임을나타내는보조사. -들9 접사 ( 셀수있는명사나대명사뒤에붙어 ) 복수 ( 複數 ) 의뜻을더하는접미사. 어머니 : ᄀ어서들오세요. 차를준비할동안거실에서말씀들나누고계세요. 손님 1 : 좀전에ᄂ밖에서들마시고왔으니그냥앉으세요. 손님 2 : 그래요. 그런데ᄃ아이들은어디보냈나요? 어머니 : 옷갈아입는다고방에들어갔어요. 철수야, 영희야! 빨리ᄅ나와서들인사드려라. 철수, 영희 : 예. ( 잠시후, 나와서 ) 안녕하세요! 손님 2 : 그래, 잘있었니? 못본사이에ᄆ많이들컸구나. < 보기 1> 을바탕으로 < 보기 2> 와같이파생어를분류하는활동을하였다. 이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2.9) < 보기1> 파생어는어근에접사가붙어이루어진말이다. 파생어형성의결과는다음과같이분류된다. ᄀ품사와문장구조에변화가없음. 예명사 어머니 에 시- 가붙어명사 시어머니 가된다. ᄂ파생어가되어품사가달라짐. 예동사 웃다 의 웃- 에 -음 이붙어명사 웃음 이된다. ᄃ파생어의사용으로문장구조가달라짐. 예 잡다 에 -히- 가붙어 잡히다 가되면 경찰이도둑을잡다 와같은문장이 도둑이경찰에게잡히다 처럼바뀐다. ᄅ위의ᄂ과ᄃ모두에해당함. 예형용사 낮다 에 -추- 가붙어동사 낮추다 가되면 방온도가낮다 와같은문장이 내가방온도를낮추다 처럼바뀐다. 1 ᄀ 2 ᄂ 3 ᄃ 4 ᄅ 5 ᄆ < 보기 > 와같이, 밑줄친파생어의의미를적절하게풀어서표 현한것은? (13.6) < 보기 > 밤중에발을헛디디지않도록조심해야한다. ( 잘못디디지 ) 1 그는눈을치뜨고정면을응시하였다. ( 가늘게뜨고 ) 2 문이망가져널빤지를덧대어수리했다. ( 겹쳐대어 ) 3 당시에그나라에는도적이들끓었다. ( 안에서끓었다 ) 4 간호사가환자의팔에붕대를되감았다. ( 친친감았다 ) 5 동생이가마솥속의팥죽을휘젓고있다. ( 원형으로젓고 ) 1 멋 에 -쟁이 가붙은 멋쟁이 는ᄀ에들어간다. 2 파랗다 에 새- 가붙은 새파랗다 는ᄀ에들어간다. 3 지우다 의 지우- 에 -개 가붙은 지우개 는ᄂ에들어간다. 4 열다 의 열- 에 -리- 가붙은 열리다 는ᄃ에들어간다. 5 읽다 의 읽- 에 -히- 가붙은 읽히다 는ᄅ에들어간다.

61 그믐달, MOON 법 < 보기 1> 을바탕으로ᄀ과품사가같은것을 < 보기 2> 에서고른것은? (14.6A) < 보기1> 문장. 아침에하는ᄀ달리기는건강에매우좋다.. 나는모임에늦지않으려고더빨리ᄂ달리기시작했다. 설명ᄀ과ᄂ은형태는같으나품사가다르다. ᄀ은 달리- 에접미사가붙은명사로서관형어의수식을받고있다. 이에반해, ᄂ은 달리- 에명사형어미가붙은동사로서부사어의꾸밈을받으며서술하는기능을유지하고있다. < 보기2>. 그는멋쩍게가웃음으로써답변을회피했다.. 그가수는현란한나춤을추며노래를불렀다.. 오늘따라학생들의다걸음이가벼워보였다.. 자기소개서에 만화를잘라그림. 이라고썼다. 1 가, 나 2 가, 라 3 나, 다 4 나, 라 5 다, 라 < 보기 > 의ᄀ의방식에따라형성된단어로적절한것은? [3 점 ] (15.9A) < 보기 > 국어의단어형성방식을알아보기위해한단어가아닌 오고가다 를, 한단어인 뛰어가다, 오가다 와비교해보자.. 많은사람들이오고가다.. 사람들이바쁘게뛰어가다.. 오가는사람이많다. 오고가다 라는구 ( 句 ) 는단어 오다 의어간 오- 에연결어미 -고 가결합하여 가다 와이어진것이다. 이러한방식은단어형성에서도찾아볼수있다. 예를들어, 뛰어가다 는뛰다 와 가다 의ᄀ어간이연결어미로연결되어형성된한단어이다. 한편 오가다 는어간과어간이직접결합해서한단어가되었다는점에서 뛰어가다 와차이가있다. 1 꿈꾸다 2 돌아서다 3 뒤섞다 4 빛나다 5 오르내리다 < 보기 의ᄀ, ᄂ의예로적절한것은? (14수능 B) < 보기 > < 한글맞춤법 > 제4장 ( 형태에관한것 ) 의파생어와합성어에대한표기규정은다음과같이네가지로정리해볼수있다. o 파생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 o 파생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는경우 - ᄀ o 합성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경우 - ᄂ o 합성어이면서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는경우 ᄀ ᄂ 1 길이, 마중 무덤, 지붕 2 무덤, 지붕 뒤뜰, 쌀알 3 뒤뜰, 쌀알 무덤, 지붕 4 길이, 무덤 뒤뜰, 쌀알 5 마중, 지붕 길이, 쌀알

62 그믐달, MOON 법 다음은접사와어근의결합양상에대해수업중발표한내용이다. 이에대한학생들의반응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 발표내용 ] 발표 1: 어근에접두사가결합되면어근에의미가더해집니다. 예를들어 선무당 은어근 무당 에접두사 선 - 이결합하여 서툰 이라는의미가더해진것입니다. 군말, 군살 도그예에속합니다. < 보기 > 는한글맞춤법에대한설명이다. 한글맞춤법조항의 내용과ᄀ, ᄂ을적절하게연결하지못한것은? 한글맞춤법은표준어를ᄀ소리대로적되, ᄂ어법에맞도 록함을원칙으로한다. 표준어를소리대로적는다는것은 표준어의발음대로적는다는뜻이다. 그리고각형태소가지 닌뜻이분명히드러나도록하기위하여, 그본모양을밝혀 어법에맞도록적는다는또하나의원칙이추가되었다. 발표 2: 어근에접미사가결합되면어근에의미가더해집니다. 예를들어 꾀보 는어근 꾀 에접미사 -보 가결합하여 그것을즐기거나그정도가심한사람 의 ㄷ, ㅌ 받침뒤에종속적관계를가진 -이 (-) 나 -히- 가올적에는, 그 ㄷ, ㅌ 이 ㅈ, ㅊ 으로소리나더라도 ㄷ, ㅌ 으로적음. ᄂ 의미가더해진것입니다. 맏이, 굳이, 묻히다 발표 3: 어근에접미사가결합하면품사가바뀌기도합니 자음을첫소리로가지고있는음절의 ㅢ 는 다. 예를들어 사랑 은 - 하다 가붙으면명사에서 ㅣ 로소리나는경우가있더라도 ㅢ 로적음. ᄀ 동사로품사가바뀝니다. 희망, 하늬바람 1 발표 1 의내용중 군말, 군살 의 군- 은 쓸데없는 의의미를어근에더해주는군. 체언은조사와구별하여적음. 떡이, 손이, 팔이 ᄂ 2 발표 1 과 발표 2 를종합해보면, 접두사와접미사는어근과결합하여새로운단어를만드는군. 3 발표 2 의단어에 멋쟁이, 장난꾸러기 를더추가할수있겠군. 어간에 -이 나 -음 이붙어서명사로바뀐것이라도그어간의뜻과멀어진것은원형을밝히어적지아니함. 목거리 ( 목병 ), 노름 ( 도박 ) ᄀ 4 발표 2 와 발표 3 을종합해보면, 꾀보 는 - 보 에의해 둘이상의단어가어울리거나접두사가붙어서 의미가더해지고품사가바뀌었군. 5 발표 3 에는 숙제하다 를더추가할수있겠군. 이루어진말은각각그원형을밝히어적음. 꽃잎, 헛웃음, 굶주리다 ᄂ < 보기 > 의 뜨개질 과단어의구조가동일한것은? < 보기 > 뜨개질 의형태소를분석해보면, 어근 + 접미사 + 접 미사 의구조로되어있음을알수있다. 그런데이세가지 구성요소는동일한층위에서결합된것이아니라계층적으 로결합된것이다. 즉어근 뜨 - 에접미사 - 개 가붙어 먼저 뜨개 가만들어지고, 여기에다시접미사 - 질 이붙 어 뜨개질 이된것이다. 따라서 뜨개질 은 ( 어근 + 접미 사 ) + 접미사 의구조로된파생어이다. 1 싸움꾼 2 군것질 3 놀이터 4 병마개 5 미닫이

63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 ~ ᄃ에들어갈말로적절한것은? (16.3) 선생님 : 어간은용언의활용시변하지않는부분을, 어근은 단어분석시실질적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 가리킵니다. 용언어간어근 솟다 ( 단일어 ) 솟 - 솟 - 치솟다 ( 파생어 ) 치솟 - 솟 - 샘솟다 ( 합성어 ) 샘솟 - 샘, 솟 - 위의예에서알수있듯이어떤용언이단일어일 경우어간과어근이일치합니다. 하지만, 용언이파 생어나합성어일경우어간과어근이일치하지않 습니다. 그렇다면이번에는다음세단어의어간과 어근을분석해볼까요? 용언어간어근 줄이다줄이 - ᄀ 힘들다힘들 - ᄂ 오가다오가 - ᄃ ᄀᄂᄃ 1 줄이 - 힘들 - 오가 - 2 줄이 - 힘들 - 오 -, 가 - 3 줄 - 힘들 - 오가 - 4 줄 - 힘, 들 - 오 -, 가 - 5 줄 - 힘, 들 - 오가 - < 보기 > 를바탕으로하여단어들의표기원리를이해한것으 로적절한것은? (16.10) < 한글맞춤법의 접미사가붙어서된말 중일부 > ᄀ어간에 - 이 나 - 음 /- ㅁ 이붙어서명사로된것중, 어간의뜻을유지하는경우에는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 예 ) 길이, 믿음 ᄂ어간에 - 이 나 - 음 이붙어서명사로바뀐것이라도그어간의뜻과멀어진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아니한다. ( 예 ) 목거리 ( 병의일종 ), 거름 ( 비료 ) ᄃ - 이 나 - 음 /- ㅁ 이외의모음으로시작된접미사가붙어서다른품사로바뀐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아니한다. ( 예 ) 나머지, 올가미 1 맞다 에서파생된 마중 은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은것으로, ᄀ에따른것이다. 2 걷다 에서파생된 걸음 은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ᄂ에따른것이다. 3 막다 에서파생된 마개 는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ᄂ에따른것이다. 4 넘다 에서파생된 너머 는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ᄃ에따른것이다. 5 놀다 에서파생된 노름 은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지않은것 으로, ᄃ에따른것이다. < 보기 > 를바탕으로접미사 -되다 에관한탐구학습을수행한결과로타당하지않은것은? (07수능 ) < 보기 > 건설 + -되다 1 건설되다못 + -되다 2 못되다발견 + -되다 1 발견되다참 + -되다 2 참되다평가 + -되다 1 평가되다막 + -되다 2 막되다처리 + -되다 1 처리되다영광 + -되다 2 영광되다 ( 용례 ) 다리가건설되었다. 유물이발견되었다. ( 용례 ) 못된장난을치다니. 영광된자리에서다. 1 -되다 1 은받침이있는말과없는말모두에붙을수있구나. 2 -되다 2 는명사뿐아니라부사와도결합하는구나. 3 -되다 1 이붙으면동사가되고, -되다 2 가붙으면형용사가되는구나. 4 -되다 1 은행위나작용의의미를갖는명사와결합하지만, -되다 2 는그렇지않구나. 5 -되다 1 은 이루거나만들다 의의미를, -되다 2 는 바뀌거나변화하다 의의미를더하는구나.

64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에주어진조건에따라 - 답 - 이쓰인예를바르게 분류한것은? (07.6) < 보기 > 접미사 - 답 - 은다음조건에따라 - 답 1 -, - 답 2 - 의 두가지종류로나눌수있다. [ 조건 ] 1. - 답 1 - 은자음뒤나모음뒤모두에결합하고, - 답 2 - 는자음뒤에만결합한다 답 1 - 은단어에도결합하지만 그는 [ 싸움에서이긴 장군 ] 답다. 에서볼수있듯이단어보다큰단위에도결 합할수있고, - 답 2 - 는단어보다큰단위에는결합하 지않는다 답 1 - 은 ~ 자격이나특성따위를지니고있다 의의 [ 예 ] 미를가지고, - 답 2 - 는 ~ 성질을지니고있다 의의미 를가진다. ᄀ정답다ᄂ신사답다ᄃ도서관답다 ᄅ참답다 ᄆ아이답다 - 답 답 2-1 ᄀ, ᄂᄃ, ᄅ, ᄆ 2 ᄂ, ᄆᄀ, ᄃ, ᄅ 3 ᄀ, ᄂ, ᄆᄃ, ᄅ 4 ᄂ, ᄃ, ᄆᄀ, ᄅ 5 ᄂ, ᄅ, ᄆᄀ, ᄃ 다음은 사전활용하기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한이해로옳지않은것은? (14.6A) 1 바라다1과바래다1은모두다의어이다. 2 바라다1과바래다1ᄂ은주어이외에도다른문장성분을필요로한다. 3 바라다1에의하면, 나는너의성공을바래. 의 바래 는 바라 의잘못이다. 4 바래다1의첫음절은장음으로발음된다. 5 바래다1ᄂ의용례로 종이가누렇게바래다 를추가할수있다.

65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는국어사전편찬을위하여언어자료를컴퓨터로처리한작업결과의일부이다. < 보기 > 의예를바탕으로 < 국어사전 > 의ᄃ에뜻풀이를추가할때적절한것은? [1점] (06.6) 그들도서로약혼한소문을 { 듣고 } 있었다. 그는내말을완전히농담으로 { 듣고 } 있었다. 사냥갔다가그만혼났다는이야기는석림이도 { 듣고 } 왔었다. 나무장수는여편네의목소리를 { 듣고 } 여보사람이조카만주갔다온이야기를수천양반이자세히 { 듣고 } 아마직접새소리, 벌레소리도 { 듣고 } 앞강을스쳐오는바보같이그까짓소리를고깝게 { 듣고 } 그래. 듣다 [-따] 들어, 들으니, 듣는 [ 든-] ᄀ감각기관을통해소리를알아차리다. ᄂ일정한내용을가진말을전달받다. ᄃ 1 주로약따위가효험을나타내다. 2 다른사람의말을받아들여그렇게하다. 3 기계나장치따위가정상적으로움직이다. 4 어떤것을무엇으로이해하거나받아들이다. 5 다른사람의말이나소리에스스로귀기울이다. 비슷한뜻을갖는것으로보이는단어들을모아의미를분석하는활동을해보았다. < 보기 > 에제시된 1차분석결과를바탕으로토론한내용중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07.9) < 보기 > [ 대상어휘 ] 틈, 겨를, 사이 [ 분석방법 ] 1. 주어진문장의 { } 에있는단어들을교체해보면서문장의적절성을판단한다. 문장이적절하지않다고판단되면, 해당단어앞에 * 를표시한다. 2. 문장의적절성에대한판단을근거로단어의의미특성을파악한다. [1차분석결과 ] ㄱ. 나는요즘너무바빠쉴 { 틈, 겨를, 사이 } 이 / 가없다. ㄴ. 비가많이내리는날에는벽의갈라진 { 틈, * 겨를, * 사이 } 에서물이새요. ㄷ. 서울과인천 {* 틈, * 겨를, 사이 } 에신도시가들어섰다. ㄹ. 언니와나는 { 틈, * 겨를, * 사이 } 만나면싸웠다. 1 ㄱ을보면 틈, 겨를, 사이 는모두 [ 시간 ] 의의미를지니고있어. 2 ㄱ과ㄴ을종합하면 틈 은 [ 시간 ] 과 [ 공간 ] 의의미를지니고있어. 3 ㄱ과ㄷ을종합하면 사이 는 [ 시간 ] 과 [ 공간 ] 의의미를지니고있어. 4 ㄷ과ㄹ을종합하면 사이 와 틈 은 [ 시간 ] 의의미를세분해야구별할수있어. 5 ㄱ~ㄹ을종합하면 겨를 은 [ 시간 ] 의의미만지니고있어.

66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 ᄂ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6A) < 보기 > 의 ( 가 ), ( 나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 보기 > 어떤단어가여러의미를지녔을경우, 각각의의미에따라 반의어도달라질수있다. 가령 시계가서다 에서 서다 의반 의어는 가다 인데, 공연을서서보다 에서 서다 의반의어는 앉다 가된다. 단어 예문 반의어 주차장에서차를뺏다. 대다 빼다 ( 가 ) 넣다 적금을빼서빚을갚았다. ( 나 ) 1 ᄀ : 천체망원경으로밤하늘의별을관찰했다. ᄂ : 어제물리학계의큰별이졌다. 2 ᄀ : 천둥과번개를동반한비가내렸다. ᄂ : 그는도망가는데만큼은정말번개야. 3 ᄀ : 그는자신의뿌리를찾고자노력한다. ᄂ : 잡초가다시자라지않도록뿌리를뽑았다. 4 ᄀ : 일출을기다리는우리앞에붉은태양이떠올랐다. ᄂ : 그녀는그가자기마음의태양이라고말했다. 5 ᄀ : 들판에는풀잎마다이슬이맺혔다. ᄂ : 그녀의두눈에맺힌이슬이뜨겁게흘러내렸다. ( 가 ) ( 나 ) 1 풍선에서바람을뺐다. 꽂다 2 설날이다가와서가래떡을뺐다. 더하다 3 주머니에서손을뺐다. 찾다 4 새집냄새를뺐다. 박다 5 이번경기에서는그를뺐다. 들다 < 보기 > 의ᄀ~ᄅ에들어갈말로알맞은것은? (11.9) 다음은 사전활용하기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 한이해로옳지않은것은? (14.9A) 갈-리다1 동 1 갈다1 1 의피동사. 맷돌에콩이갈리다. 2 갈다1 2 의피동사. 벼루에먹이잘갈리다. 갈-리다2 동 갈다2 의피동사. 논이깊이갈리다. 1 갈-리다1 을보니, 갈다1 은다의어이겠군. 2 갈-리다1 과 갈-리다2 를보니, 갈다1 과 갈다2 는품사가다르겠군. 3 갈-리다1 을보니, 갈-리다1 은 갈다1 에피동접미사가결합된단어이겠군. 4 갈-리다1 1 을고려할때, 갈다1 1 의용례로 맷돌에콩을갈다. 가가능하겠군. 5 갈-리다2 를고려할때, 갈다2 는 농기구나농기계로땅을파서뒤집다. 의의미이겠군.

67 그믐달, MOON 법 < 보기 1> 을참조하여 < 보기 2> 의빈칸을채울때, [A]~ [C] 에들어갈말을바르게배열한것은? [3 점 ] (06 수능 ) 다음은 사전활용하기 학습활동을위한자료이다. 이에대 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9A) 단어는문맥에따라여러가지뜻을가진다. 그래서반의어도여럿이될수있다. 예를들어, 철수가뛰었다. 에서 뛰다 의반의어는 걷다 이지만 물가 ( 物價 ) 가뛰었다. 에서는 떨어지다 가된다. [A] [B] [C] 1 가다 가족에게위신이서서기뻤다. 내리다 2 가다 토끼의귀가쫑긋섰다. 내리다 3 가다 회장으로서체면이서지않았다. 무너지다 4 죽다 바지의주름이잘섰다. 무너지다 5 죽다 친구와같은입장에서서말했다. 벗어나다 1 크다 과 크다 는품사의차이에따라구분된것이겠군. 2 크다 ᄀ 의용례에서 크다 를 작다 로바꾸면 작다ᄀ 의용례가되겠군. 3 크다 는뜻풀이와용례로보아 작다ᄃ 과반의관계를이루겠군. 4 작다ᄂ 의용례로 키가자라서바지가작다. 를들수있겠군. 5 작다ᄃ 의용례로 작은실수를하다. 를들수있겠군.

68 그믐달, MOON 법 < 보기 1> 의ㄱ~ㄷ에해당하는예를 < 보기 2> 의 a~c에서찾아바르게짝지은것은? (10수능 ) < 보기1> 음성언어에서특정소리를지닌단어가둘이상의의미로해석되는경우를크게세가지로나눌수있다. ㄱ. 단어 A와 B가소리와표기는같지만의미가다른경우. ㄴ. 단어 A와 B가소리는같지만표기와의미가다른경우. ㄷ. 단어 A가중심의미와중심의미에서확장된의미를가지는경우. < 보기2> a. [ 설렁탕을시켜머거라 ] 라는말만들어서는설렁탕을식혀먹으라는뜻인지, 주문해먹으라는뜻인지잘모르겠어. b. [ 그티미이연패를핻따 ] 라는말만들어서는그팀이두번연속해졌다는뜻인지, 두번연속해우승했다는뜻인지잘모르겠어. c. [ 가스미아프다 ] 라는말만들어서는신체적으로가슴이아프다는뜻인지, 정신적으로마음이아프다는뜻인지잘모르겠어. ㄱㄴㄷ 1 a b c 2 a c b 3 b a c 4 b c a 5 c a b < 보기 > 와같이적절한단어를선택한후각단어의특성을파악하는활동을해보았다. 다음설명중옳지않은것은? [3 점 ] (09수능 ) < 보기 > 흉내 / 시늉ㄱ. 아이들은장터에서장사꾼 ( 흉내, 시늉 ) 을 / 를냈다. ㄴ. 아이들을불러서공부를하랬더니 ( 흉내, 시늉 ) 만했다. ㄷ. 아이가우는 ( 흉내, 시늉 ) 을 / 를했다. 조성 / 조장ㄹ. 장터에서부터명절분위기가서서히 ( 조성, 조장 ) 된다. ㅁ. 과소비를 ( 조성, 조장 ) 하는광고는자제해야한다. ㅂ. 사람들사이에위화감을 ( 조성, 조장 ) 하여이득을보려는장사꾼이있다. 1 ㄱ 과 ㄷ 을보니, 흉내 는 남을따라함 을, 시늉 은 움직임을꾸며함 을뜻하네. 2 ㄱ~ㄷ 을보니, 호응하는서술어를통해서도 흉내 와 시늉 의특성을비교할수있겠어. 3 내용상 ㄱ 뒤에 ㄴ 이연결된다면, ㄴ 의 시늉 앞에는 장사꾼 이생략되었겠네. 4 ㄹ 과 ㅁ 을보니, 조성 은 만들어이룸 을, 조장 은 더하게함 을뜻하네. 5 ㄹ~ㅂ 을보니, 조장 은긍정적인의미로사용하기어렵겠군. 어휘를분류하는활동을하면서 < 보기 > 를완성하고자한다. 이와관련한내용중잘못된것은? (09.6) 들릴듯말듯하게말함 대화상대 감정상태 불만스러움 불만스럽지않음 불필요함 A B 필요함 C 1 A에는 구시렁거리다 를포함시키자. 2 A에는 투덜거리다 도가능한것같아. 3 B에는 수군거리다 를포함시키자. 4 B에는 웅얼거리다 도가능한것같아. 5 C에는 속닥거리다 를포함시키자.

69 5. 문장표현 1. 사동과피동 2. 높임과시제 3. 부정 4. 올바른문장

70 1. 사동과피동 1. 사동표현 (Causative) : 남에게어떤동작을하도록시키는것을사동이라고한다. : 실제의미상 -게하다 가정확합니다. (1) 주동과사동 주동 : 주체가스스로하는것 사동 : 주체가남에게하게하는것 (2) 사동문만들기 1 파생적사동사접미사 (-이, -히, -리, -기, -우, -구, -추) -이 ex) 보다 ( 보이다 ), 먹다 ( 먹이다 ), 죽다 ( 죽이다 ), 속다 ( 속이다 ), 높다 ( 높이다 ) -히 ex) 눕다 ( 눕히다 ), 앉다 ( 앉히다 ), 입다 ( 입히다 ) -리 ex) 살다 ( 살리다 ), 알다 ( 알리다 ), 울다 ( 울리다 ), 듣다 ( 들리다 ) -기 ex) 벗다 ( 벗기다 ), 맡다 ( 맡기다 ), 신다 ( 신기다 ), 웃다 ( 웃기다 ), 숨다 ( 숨기다 ) -우 ex) 비다 ( 비우다 ), 지다 ( 지우다 ), 끼다 ( 끼우다 ). 돋다 ( 돋우다 ) -구 ex) 달다 ( 달구다 ), 일다 ( 일구다 ), -추 ex) 낮다 ( 낮추다 ), 맞다 ( 맞추다 ) 2 통사적사동 -게하다 - 어간 + -게( 보조적연결어미 ) 하다 ( 보조동사 ) ex) 밥을먹다 -> 나는그에게밥을먹게하다똥을밟다 -> 나는그에게똥을밟게하다. 3 사동표현 : 서술성이있는명사 + 시키다 ex) 딸을결혼시키다. (3) 파생적사동사 vs 통사적사동 1 의미차이 - 통사적사동문은간접적인의미를갖는다. - 파생적사동사는직접, 간접적둘다가능하다.(* 중의적 ) ex) 누나는아이들옷을입게하였다. 누나는아이들옷을입혔다. 2 분포 - 통사적사동은자유롭게쓰일수있다. - 파생적사동사는일부용언에만쓰일수있다.

71 2. 피동표현 (Passive) : 남의행동을당하는것을나타냅니다. (1) 능동과피동 능동 : 주체가자발적으로행하는동작 피동 : 주체가남에게당하는것 (2) 피동문만들기 1 파생적피동사접미사 (-이, -히, -리, -기) -이 ex) 보다 ( 보이다 ), 쓰다 ( 쓰이다 ), 놓다 ( 놓이다 ), 쌓다 ( 쌓이다 ) -히 ex) 먹다 ( 먹히다 ), 밟다 ( 밟히다 ), 접다 ( 접히다 ) -리 ex) 뚫다 ( 뚫리다 ), 들다 ( 들리다 ), 팔다 ( 팔리다 ), 몰다 ( 몰리다 ) -기 ex) 안다 ( 안기다 ), 씻다 ( 씻기다 ), 감다 ( 감기다 ), 찢다 ( 찢기다 ) 2 통사적피동 - 게되다, - 어지다 - 어간 + - 게 ( 보조적연결어미 ) 되다 ( 보조동사 ) + - 어 ( 보조적연결어미 ) 지다 ( 보조동사 ) ex) 나는구멍을뚫는다 -> 구멍이뚫어지다 나는사람을밧줄로묶었다 -> 사람이밧줄에묶어졌다. 나는소원을이루었다. -> 소원이이루어졌다. 3 피동표현 : 서술성이있는명사 + 되다 / 당하다 / 받다 ( 접미사 ) ex) 살해되다 / 살해당하다 / / 억압당하다 / 억압받다소멸되다 / 소멸당하다 /

72 * 핵심포인트사동표현 1 의미상불필요한경우에는사동표현을남발해서는안된다. ex) 친구를소개시켜줄게 -> 친구를소개해줄게 ( 주동표현이가능한데, 사동표현 X) 2 이중사동은틀린것이다. ex) 입히게하다 * 잡히게하다 * 단, 다음과같은용언은사동접미사 2 개를겹쳐써도허용한다. 타다 -> 타이우다 -> 태우다, 자다 -> 자이우다 -> 재우다 뜨다 -> 뜨이우다 -> 띄우다 피동표현 1 이중피동은틀린것이다. ex) 먹히게되다 * 막히어지다 * 잡히어지다 * 되어지다 * 2 사동사의피동은틀린표현이아니다. ex) 아이들이남겨지다. 잔이비워지다. 그기억속에서그녀는지워졌다. 단추가끼워졌다. 나의식성은그녀의식성에맞춰졌다.

73 2. 높임과시제 1. 높임법 : 말하는이가높이려는대상이누구인지에따라서, 상대높임법, 주체높임법, 객체높임법 (1) 상대높임법 - > 청자 : 말하는이가듣는이 ( 청자 ) 에대해서높이거나, 낮추어말하는법 : 이때, 종결어미 를이용한다. (1) 격식체 : 말하는이와청자사이의거리가상대적으로가깝지않을때 낮춤표현 해라체 ( 야, 너 ) 하게체 ( 자네 ) (= 아주낮춤 ) (= 예사낮춤 ) 높임표현 하오체 ( 사극 ) 하십시오 ( 합쇼체 ) (= 예사높임 ) (= 아주높임 ) 평서형 -다 ( 간다 / 예쁘다 ) -네 ( 가네 / 예쁘네 ) -오 ( 가오 / 예쁘오 ) -ㅂ니다 ( 갑니다 / 예쁩니다 ) 의문형 -냐, -니, -지 ( 가냐 / 예쁘냐 ) -ㄴ가, -나 ( 가는가 / 예쁜가 ) -오 ( 가오 / 예쁘오 ) -ㅂ니까 ( 갑니까 / 예쁩니까 ) 감탄형 -구나, -어라 ( 가는구나 / 예쁘구나 ) -구먼 ( 가는구먼 / 예쁘구먼 ) -구려 ( 가는구려 / 예쁘구려 ) -ㅂ니다 ( 갑니다 / 예쁩니다 ) 명령형 -어라, -렴 ( 가라 ) -게 ( 가게 ) -오, -시오, -구려 ( 가오 ) -ㅂ시오, -십시오 ( 가십시오 ) 청유형 -자 ( 가자 ) -세 ( 가세 ) -ㅂ시다, -십시다 ( 가십시다 ) -시지요 ( 가시지요 ) (2) 비격식체 : 말하는이와청자사이의거리가상대적으로가까울때 해체 (= 두루낮춤 ) 해요체 (= 두루높임 ) ( 요 보조사 ) 평서형 -다( 먹는다 / 예쁘다 ) -어요( 먹어요 / 예뻐요 ) 의문형 -어( 먹어 / 예뻐?) -어요( 먹어요?/ 예뻐요?) 감탄형 -어, -군( 먹는군 / 예뻐 ) -어요, -군요( 먹는군요 / 예뻐요 ) 명령형 -어, -지( 먹어?) -어요, -지요, -시지요, -시죠( 먹어요?) 청유형 -어( 먹어 ) -어요, -시지요, -시죠( 먹어요 )

74 (2) 주체높임법 : 말하는이가문장의주체를높일때사용된다. ( 나이 / 지위등에서높을때 ) 1 직접높임 : 문장의주체를직접높이는표현ᄀ문법적높임 : 주격조사 -께서, 선어말어미 시 ex) 아버지께서집에오셨다. ᄂ어휘적높임 : 먹다 ( 드시다, 잡수시다 ) 아프다 ( 편찮다 ), 있다 ( 계시다 ), 자다 ( 주무시다 ), 나이 ( 연세 ), 생일 ( 생신 ), 밥 ( 진지 ) 이름 ( 성함 ) 집 ( 댁 ) 등 ( * 객체높임도가능 ) ex) 아버지께서저녁을잡수시다. 아버지께서집에계셨다. 아버지께서주무셨다. ex) 할머니께서는댁에안계시다. 지난생신때아버지께서연세가더드신것을안타까워하시었다. 2 간접높임 : 높여야할주체가아니라, 높임의주체의신체부분, 성품, 심리, 소유물과같이밀접한관계를맺고있는대상을통하여주어를 간접적 으로높인다. 이때 -시- 를동반한다. ex) 아버지는눈이크시다, 아버지는어깨가넓으세요 아버지는걱정이많으시다, 선생님은넥타이가멋있으시네요. 선생님은귀여운따님이 ( 있으세요./ 계세요 ) (3) 객체높임법 : 말하는이가문장의객체 ( 목적어, 부사어 ) 를높일때사용된다. : 객체높임은주로높임부사격조사 -께 와특정어휘 드리다, 여쭙다, 모시다, 뵙다 ex) 아버지께생신선물을드렸다. 나는아버지를모시고다닌다. 나는아버지를뵈었다. 나는어르신께댁이어디신지여쭈었다. ( 참고 ) 압존법 ex) 할머니, 아버지께서오셨어요. * 핵심포인트 => 한문장안에서어떤부분에주목하느냐에따라높임의주체가다를수있다. ex) 선생님, 선생님께서말씀해주세요. 아버지께서할아버지를모시고오셨다. 아버지께서어디가편찮으신지여쭈어보아라.

75 2. 시간 - 시제, 동작상 1. 시제 : 발화시를기준으로사건시가발화시보다이전에발생했는지 / 동시에발생했는지 / 이 후에발생했는지를기준으로표현하는것을말합니다. (1) 과거시제 사건시 발화시 1 과거형선어말어미 -었-/-았-/-더-/ 았었 을이용한다. ex) 나는밥먹었다. 그는어제밥먹더라. 나는서울에갔었다. 2 관형사형어미 -은/-ㄴ/-던 ex) 너간곳기억나? 먹은사람은가자입던옷을주냐? (2) 현재시제 사건시 발화시 1 현재형선어말어미 - 는 -/- ㄴ - ex) 그는지금밥을먹는다. 그는지금밥을푼다. (3) 미래시제 사건시 발화시 1 선어말어미 - 겠 - ex) 공부를내일하겠다. 2 관형사형어미 - ㄹ /- 을 ex) 너갈곳기억나? 먹을사람은가자

76 2. 동작상 : 발화시를기점으로동작이끝났는지 / 진행중인지 / 할예정인지를표현한다. : 과거 / 현재 / 미래시제에각각존재할수있다. (1) 완료 : 발화시를기준으로동작이완료되었거나, 완료되어서그결과가남았을때, ex) 나는밥을먹었다. 나는밥을먹어버렸다. (2) 진행 : 발화시를기준으로동작이진행중일때, ex) 나는밥을먹는다. 나는밥을먹고있다. 나는밥을먹는중이다. (3) 예정 : 발화시를기준으로동작을막수행하려하거나, 할예정일때, ex) 나는밥을먹으려한다.

77 3. 부정 부정문 : 문장내용을부정 1. 부정문의분류 (1) 안 부정문 : 단순, 의도부정 1 짧은부정문 : 안 ( 아니 ) + 용언 ex) 그는밥을안먹었다. 2 긴부정문 : 용언어간 + 지않다 ( 보조동사 ) ex) 그는밥을먹지않았다. (2) 못 부정문 : 능력부정 1 짧은부정문 : 못 + 용언 ex) 그는밥을못먹었다. 2 긴부정문 : 용언어간 + 지못하다 ex) 그는밥을먹지못했다.

78 4. 올바른문장 1. 필수문장성분갖추기 - 언어는문화의산물이며, 언어를통해문화를창조하고축적하였다. - 인간은동물을사랑을주는존재이지만, 인간에게모든것을주는존재다. - 우리는타인의인격을존중해야하고, 나와평등하다는생각을지녀야한다. - 이냉장고는소음과에너지효율을높였다. 2. 문장성분간의호응문제 (1) 주어와서술어의호응 - 확인한사실은그가지금까지성실하게살아왔다. - 그가가진장점은노력을하다가안되더라도지치지않는다. - 우리가분명히주목해야할것은우리나라는세계 20 위권경제대국이되었다. (2) 목적어와서술어의호응 - 동생은평소건강을위해야구나공을찬다. - 그는평소자주마시던술이나담배를피지않는다. (3) 부사와서술어의호응 1 부정의의미를지닌서술어와호응 : 결코 / 별로 / 전혀 / 절대로 / 비단 / 차마 / 여간 2 긍정의의미를지닌서술어와호응 : 적이 / 조금 / 제법 / 겨우 / 응당 / 마땅히 / 당연히 3 가정의의미를지닌서술어와호응 : 만일 / 만약 / 가령 / 혹시 / 자칫 / 과연 / 필시 / 설마 4 당부, 부탁, 소원의미를지닌서술어와호응하는부사 : 제발 / 바라건대 / 원컨대 / 부디 / 꼭 / 아무쪼록 6 인과의의미를지닌서술어와호응 : 왜냐하면 ~ 때문이다.

79

80 그믐달, MOON 법 기출로개념다지기 < 보기 > 의ᄀ ~ ᄃ에서높임을받고있는인물은? (05.6) 말하는이 행위의주체 행위의대상 ᄀ할아버지께서시장에가신다. ᄂ영수가어머니께선물을드린다. ᄃ할머니께서지금도착하셨어요. 1 ᄀ - 말하는이ᄂ - 주체ᄃ - 주체 2 ᄀ - 듣는이ᄂ - 주체ᄃ - 주체 듣는이 3 ᄀ - 듣는이ᄂ - 대상ᄃ - 듣는이 4 ᄀ - 주체ᄂ - 듣는이ᄃ - 주체, 듣는이 5 ᄀ - 주체ᄂ - 대상ᄃ - 주체, 듣는이 < 보기 > 의ᄀ ᄆ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14.6A) < 보기 > 높임법은화자가높이려는대상이누구인지에따라주체 높임법, 상대높임법, 객체높임법으로구분된다. 주체높 임법은주어가나타내는대상인주체를높이는것이며, 상 대높임법은대화의상대인청자를높이거나낮추는것이 고, 객체높임법은문장의목적어나부사어가나타내는대 상인객체를높이는것이다. 동생 : 학교다녀왔습니다. 누나 : ᄀ이제오는구나. 동생 : 누나밖에없어? ᄂ아버지안계신거야? 누나 : 응. 너저녁안먹었지? ᄃ아버지께전화드리고 얼른나가자. 동생 : 무슨일인데? 누나 : ᄅ아버지께서너데리고식당으로오라셨어. ᄆ 할머니모시고저녁먹으러가자고그러시더라. 1 ᄀ은 - 는구나 를사용하여상대인동생을높이고있다. 2 ᄂ은 계시다 를사용하여객체인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3 ᄃ은 께 를사용하여주체인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4 ᄅ은 께서 를사용하여객체인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5 ᄆ은 모시다 를사용하여객체인 할머니 를높이고있다. 화자와주체, 화자와청자의상하관계에따른높임표현의 사례를 < 보기 > 와같이분석하였다. 바르게분석한것을모두 골라묶은것은? [1 점 ] 우리말에서는문장의주어 ( 주체 ) 가화자인 나 보다상위자 이면주체높임을나타내는선어말어미 - 시 - 를사용하고, 청자가화자인 나 보다상위자이면상대높임을나타내는종 결어미 - 습니다 등을사용한다. 문장표현의사례 아버지께서 운동을하셨습니다. 아버지께서 운동을하셨다. 동생이 운동을했습니다. 동생이 운동을했다. 화자와주체의 관계 화자와청자의 관계 화자 < 주체화자 < 청자 a 화자 > 주체화자 청자 b 화자 > 주체화자 < 청자 c 화자 < 주체화자 청자 d < 보기 > 의ᄀ, ᄂ이모두사용된문장은? (14 수능 ) 우리말에서는일반적으로선어말어미나종결어미, 조사 등을통해높임을표현하지만, 어휘를통해높임을표현하 는경우도있다. 높임표현에쓰이는어휘들은다음과같이 분류할수있다. o 주체를높이는용언 ( 계시다 ) ᄀ o 객체를높이는용언 ( 예드리다 ) o 높여야할인물을직접높이는명사 ( 예선생님 ) o 높여야할인물과관련된것을높이는명사 ( 예진지 ) ᄂ 1 나는아직그분의성함을기억하고있다. 2 누나는여쭐것이있다며할머니댁에갔다. 3 연세가많으신할머니께서는홍시를잘잡수신다. 4 우리는부모님을모시고바닷가로여행을떠났다. 5 어머니께서는몹시피곤하셨는지거실에서주무신다. <, >, : 화자와주체, 화자와청자의상하관계표시. ( 예 ) 스승 > 제자 1 a, c 2 a, d 3 b, c 4 b, d 5 c, d

81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 ~ ᄆ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9B) 보기영희 : 경준아, 선생님께서다음국어시간에있을모둠 과제발표는네가주도해서ᄀ준비하시라고하셔. 경준 : 시인소개모둠과제말이지? 영희 : 응. 경준 : 그런데어떤시인을주제로발표하는게좋을지 에대해서도말씀ᄂ있으셨니? 영희 : 아니. 그건시간이날때네가직접선생님께ᄃ 물어서알아봐. 경준 : 아무래도그래야겠어. 영희 : 그런데선생님께서저번수업시간에김소월의 시가ᄅ자기의애송시라고ᄆ말했잖아. 김소월은우리 나라사람들이좋아하는시인이기도하니까김소월의시 세계를주제로하여발표해보는건어때? 1 ᄀ : 주체가 경준 이므로 준비하라고 로바꿔말해야한다. 2 ᄂ : 주어가 말씀 이므로 있었니 로바꿔말해야한다. 3 ᄃ : 윗사람인 선생님 께묻는것이므로 여쭤서 로바꿔말 해야한다. 4 ᄅ : 선생님 을높이는것이므로 당신 으로바꿔말해야한 다. 5 ᄆ : 주체가 선생님 이므로 말씀하셨잖아 로바꿔말해야 한다. < 보기 1> 을바탕으로 < 보기 2> 의ᄀ ~ ᄆ에대해설명한내 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지칭어와호칭어, 높임표현이발달한우리말에서는특히 담화상황에서화자, 청자, 맥락등을종합적으로고려해야 한다. 다른사람에게그대상을가리킬때사용하는말인지 칭어와그대상을직접부를때사용하는말인호칭어를, 화 자와청자, 담화에언급된대상의상황을종합적으로고려하 여선택해야한다. 또한높임표현은청자나담화속주체와 객체의높임관계를고려하여어미, 조사, 어휘등을적절하 게사용해야한다. 혜연 : 삼촌, 어서오세요. 좀늦으셨네요? 삼촌 : 생각보다차가밀리더구나. 다들오셨니? 혜연 : 아니요. 차가밀리는지ᄀ할머니께서도아직도착하지 못하셨어요. 삼촌 : ᄂ어머니는어디계시니? 혜연 : ᄃ할아버지를모시고조금전에결혼식장에들어가셨어요. 삼촌 : 아침부터너희ᄅ어머니께서많이바쁘셨겠네. 너도언 니결혼식때문에옆에서이것저것도와주느라힘들었 지? 혜연 : 아니에요. 그것보다삼촌께서이렇게멀리서와주셔서 ᄆ언니가정말기뻐할것같아요. 1 ᄀ에서는화자가자신을기준으로대상을파악하여지칭어 를사용하고있군. 2 ᄂ에서문장의주체는화자가높여야할대상이므로특수한 어휘를통해높임을실현하고있군. 3 ᄃ에서문장의객체는화자가높여야할대상이므로조사를 통해높임을실현하고있군. 4 ᄅ에서는화자가청자를기준으로대상을파악하여지칭어 를사용하고있군. 5 ᄆ에서는청자가화자보다높은대상이므로종결어미를통 해높임을실현하고있군.

82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높임표현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점원 : 손님, 어떤옷을ᄀ찾으십니까? 손님 : 셔츠를좀보려고요. ᄂ저희아버지께서입으실거거든요. 점원 : 이셔츠는어떠세요? 선물로ᄃ드리시면무척좋아하실겁니다. 손님 : 저희아버지는ᄅ어깨가넓으신데잘맞을지모르겠네요. 점원 : 그러시면ᄆ어르신을모시고한번들러주세요. < 보기 > 를참고하여작성한가 ~ 마의예문으로알맞은것은? (11.6) 1 ᄀ : -ㅂ니까 라는종결어미를사용하여말을듣는상대를높이고있다. 2 ᄂ : 저희 라는자신을낮추는어휘를사용하여 아버지 를높이고있다. 3 ᄃ : -시- 를사용해서선물을주는사람을, 드리다 를사용해서선물을받는사람을동시에높이고있다. 4 ᄅ : 아버지 가높임의대상이므로그신체의일부가주어로올때도높임표현을쓰고있다. 5 ᄆ : 높임을나타내는특정한어휘를사용하여높임의의도를표현하고있다. 1 가 : 그는많은사람들에게천재라고불렸다. 2 나 : 반장이가장먼저불려갔다. 3 다 : 주먹밥하나로아이들의주린배를불릴수는없었다. 4 라 : 그는요즘재산을불리는재미에빠져있다. 5 마 : 메주를쑤려면콩을물에불려야한다. 높임표현 과관련하여 < 보기 > 의ᄀ ~ ᄆ에대해탐구한내 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10B) < 보기 > 어머니 : 진우야, 엄마좀도와줄래? ( 손에든짐을보여주 며 ) 할머니ᄀ댁에가져갈건데너무무겁구나. 진우 : ᄂ잠시만요. ( 한손에짐을들고, 다른팔로어머니의 팔짱을끼면서 ) 사모님, 같이ᄃ가실까요? 어머니 : ( 웃으며 ) 얘도참. 어서가자. ᄅ할머니께서기다리 실거야. 진우 : 할머니댁까지ᄆ모시게되어영광입니다. 1 ᄀ은 할머니 와관련된대상을높여 할머니 를높인표현이다. 2 ᄂ에서는보조사 요 를붙여대화상대방을높인표현이다. 3 ᄃ은주체높임선어말어미 - 시 - 를사용하여 어머니 를높 인표현이다. 4 ᄅ은주격조사 께서 를사용하여 할머니 를높인표현이다. 5 ᄆ은 모시다 라는특수어휘를사용하여 할머니 를높인표현 이다. < 보기 > 를참고하여, 학습자료를분석한결과로옳은것은? [3 점 ] (14.6A) < 보기 > 일반적으로사동문은주어가다른대상을동작하게하 거나특정한상태에이르도록하는문장을가리킨다. 사 동문은어근에접미사가결합한사동사나어간에 - 게 하다 가결합한구성에의해만들어진다. 1 ᄀ, ᄂ을보니, A 의주어는 C 에서동일한문장성분으로 나타나는군. 2 ᄀ, ᄃ을보니, A 가 B 로바뀌면서술어의자릿수가늘어 나는군. 3 ᄂ, ᄃ을보니, A 가 B 로바뀌면겹문장이되는군. 4 ᄂ, ᄅ을보니, A 의서술어가타동사이면대응하는사동사 가없군. 5 ᄃ, ᄅ을보니, A 의서술어가형용사이면사동문을만들지 못하는군.

83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 ᄂ에해당하는것은? [3 점 ] (15.6A) < 보기 > 우리말의용언중에는피동사와사동사의형태가동일 한것이있다. 예를들어, 보다 는사동사와피동사가모 두 보이다 로그형태가같다. 이때ᄀ사동사로쓰인경 우와ᄂ피동사로쓰인경우는다음과같이문장에서의 쓰임을통해구별된다. 우 ) 동생이새시계를내게보였다. ( 사동사로쓰인경우 ) 구름사이로희미하게해가보였다. ( 피동사로쓰인경 1 ᄀ : 운동화끈이풀렸다. ᄂ : 아빠의칭찬에피로가금세풀렸다. 2 ᄀ : 우는아이가엄마등에업혔다. ᄂ : 누나가이모에게아기를업혔다. 3 ᄀ : 나는젖은옷을햇볕에말렸다. ᄂ : 동생은집에가겠다는친구를말렸다. 4 ᄀ : 새들이따뜻한곳에서몸을녹였다. ᄂ : 햇살이고드름을천천히녹였다. 5 ᄀ : 형이친구에게꽃다발을안겼다. ᄂ : 아기곰이어미품에포근히안겼다. < 보기 > 의ᄀ의경우로이해할수없는것은? < 보기 > 를참고하여ᄀ ~ ᄅ에대해탐구한결과로적절하지 않은것은? [3 점 ] (16.3A) < 보기 > 문장은동작이나행위를누가하느냐에따라능동문과피 동문으로나누어진다. 주어가동작을제힘으로하는문장을 능동문이라고하고, 다른주체에의해동작이이루어지거나 영향을받는문장을피동문이라고한다. 능동문 피동문 ᄀ눈이온세상을덮었다. 온세상이눈에덮였다. ᄂ 두학생이참새네마리를 잡았다. 참새네마리가두학생에게 잡혔다. ᄃ낙엽이바람에난다. 낙엽이바람에날린다. ᄅ해당사례없음. 오늘은날씨가갑자기풀렸다. 1 ᄀ의피동문은능동문에비해주어의동작성이잘드러나지않 는다. 2 ᄀ과ᄂ은모두능동문의주어가피동문에서부사어로나타나 는사례이다. 3 ᄂ과ᄃ은모두능동문과달리피동문이여러가지의미로해석 될수있다. 4 ᄃ은자동사를피동사로만들수있음을보여주는사례이다. 5 ᄅ은피동문에대응하는능동문을상정할수없는경우가있음 을보여주는사례이다. < 보기 > 주어가남에게동작을하도록하는것을나타내는문법기능을사동 ( 使動 ) 이라고하며, 사동문은대체로다음과같은두가지방법으로실현된다. ( 가 ) 어머니께서딸에게색동옷을입히셨다. ( 나 ) 어머니께서딸에게색동옷을입게하셨다. ( 가 ) 에서는 입다 에접미사 -히- 를결합하여사동을실현하였으며, ( 나 ) 에서는 -게하다 를덧붙여사동을실현하였다. 그런데 ( 가 ) 와 ( 나 ) 는의미해석이서로다를수있다. ᄀ ( 가 ) 는딸이스스로입을수없어서어머니가직접입혀줬다는뜻으로해석할수도있고, 딸이자신의힘으로색동옷을입었다는뜻으로해석할수도있다. 그러나 ( 나 ) 는후자의뜻으로만해석할수있다. 1 다정이는찬물을유리잔마다가득채웠다. 2 어머니는나에게밥을먹이려고상을차리셨다. 3 아버지는진수에게동생을업히고앞서걸으셨다. 4 그녀는이번발표회를위해경미에게발레화를사서신겼다. 5 정원이는집에초대한친구들에게졸업앨범을보여주었다. < 보기 > 의 a~c 를ᄀ ᄃ과바르게연결한것은? [1 점 ] (05.6) < 보기 > 사람들은대체로사건이일어난시점과말을한시점을 비교하여시간을 과거, 현재, 미래 로나누어인식한다. 또한사건이일어나는양상에따라 진행, 완료 로구분하여 인식하기도한다. [ 시간표현의예 ] 나는밥을 a 먹고있다. 어제나는박물관에 b 갔었다. 우리는한글을오랫동안 c 사용해왔다. 1 a- ᄀ, b- ᄂ, c- ᄃ 3 a- ᄂ, b- ᄀ, c- ᄃ 5 a- ᄃ, b- ᄀ, c- ᄂ 2 a- ᄀ, b- ᄃ, c- ᄂ 4 a- ᄂ, b- ᄃ, c- ᄀ

84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에들어갈예로가장적절한것은? (14 수능 B) 보기 확실한사실은그가지금까지성실하게살아왔다. 는 다음의ᄀ ~ ᄆ에대해검토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9A) 주어인 사실은 과호응하는서술어가없어서잘못된문장이다. 이와같이주어와서술어사이에호응이이루어지지않은또다른문장의예는다음과같다. ᄀ 1 회원들은상품구매를싸게구입할수있다. 2 이글의특징은길이가짧지만인상은강하다. 3 아들의성공소식은부모님께여간한기쁨이었다. 4 새기계는유해물질과연료효율을높여주었다. 5 그는자신의행복한마음을형언할방법을찾았다. 1 ᄀ은 모자의예쁜장식물이돋보였다. 로도고칠수있다. 2 ᄂ은 손님들이다는오지않았어. 로도고칠수있다. ᄀ ~ ᄆ에들어갈문장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4.9B) 3 ᄃ은 언니가지금교복을입고있다. 로도고칠수있다. 4 ᄅ은 형은나와동생중에서동생을더좋아한다. 로도고 칠수있다. 5 ᄆ은 매장에들어오는손님에게나는웃으면서인사했다. 로도고칠수있다. 다음중수정이유에따라고쳐쓴문장으로가장적절한 것은? (15.6B) 1 ᄀ : 예의가바른사람은남에게오만하게대하지않는다. 2 ᄂ : 우리는친구에게화를내기도하지만친구와친하게지내기도한다. 3 ᄃ : 정부는기술을외국에서도입했지만여전히해결책이되지는못했다. 4 ᄅ : 선생님께서는우리를많이아끼셨고우리또한선생님을존경했다. 5 ᄆ : 이이의호는율곡이며그는조선을대표하는유학자이다.

85 그믐달, MOON 법 ᄀ ~ ᄆ의잘못된문장을수정할때고려한문법적기준으로 적절하지않은것은?(15.9A) < 보기 1> 의ᄀ ~ ᄅ중 < 보기 2> 와같이문장을수정하는 데에반영된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16.6AB) 1 ᄀ : 목적어인 발을 을수식하는관형어가있어야한다. 2 ᄂ : 내가주장하는바는 과호응하는서술어가있어야한다. 3 ᄃ : 목적어의하나인 불편 과호응하는서술어가있어야한다. 4 ᄅ : 서술어인 동참합시다 가요구하는부사어에정확한조사를사용해야한다. 5 ᄆ : 부사 여간 은부정의의미를나타내는말과호응해야한다. 1 ᄀ, ᄃ 2 ᄀ, ᄅ 3 ᄂ, ᄅ 4 ᄀ, ᄂ, ᄃ 5 ᄂ, ᄃ, ᄅ ᄀ ~ ᄆ의문장을고쳐쓴이유로적절하지않은것은?

86 그믐달, MOON 법 다음은틀리기쉬운문장에대한탐구학습지이다. 과제를 수행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과제 : 다음 [ 탐구자료 ] 를 [ 과제수행표 ] 에맞게고쳐쓰시 [ 탐구자료 ] 틀리기쉬운문장 ᄀ오랜만에친구를만나서여간기뻤다. ᄂ나는주중에는자전거를, 주말에는수영을한다. ᄃ버스가왼쪽으로좌회전한후, 정류장에정차하였다. ᄅ우리학교는도서관을매일개방하게하고있습니다. ᄆ그문제는어려워서풀려지지않았다. [ 과제수행표 ] 자료고쳐야하는이유고친문장 ᄀ ᄂ ᄃ ᄅ ᄆ 오. 문장성분간의호 응이올바르지않 음. 필요한문장성분 이생략됨. 불필요하게의미가 중복됨. 사동표현을부적 절하게사용함. 이중피동을사용 함. 오랜만에친구를만나서여간 기쁘지않았다. 1 나는주중에는자전거를타고, 주말에는수영을한다. 2 버스가좌회전한후, 정류장에 정차하였다. 3 우리학교는도서관을매일 개방시키고있습니다. 4 그문제는어려워서풀리지않 았다. 5 1 ᄀ : 현우는새로산옷을입고있는중이다. 2 ᄂ : 영철이는지수를좋아하는것보다야구경기를더좋아한다. 3 ᄃ : 친구들이약속장소에다는나오지않았다. 4 ᄅ : 윤서가아침에여행에서돌아왔다는것을민수는말했다. 5 ᄆ : 그는내게장미한송이와튤립두송이를주었다 다음은자연스러운문장표현을위한학습자료이다. ᄀ ~ ᄆ을고쳐쓰기위한방안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문제는일을끝마치는데너무많은시간이걸린다는점이문제이다. ᄀ 나는그에게좋은사람을소개시켜달라고말했다. ᄂ 나는학급회장으로써해야할일을했을뿐이다. ᄃ 나는성실한그의동생을어제만났다. ᄅ 이번주금요일에학급회의를가질예정이다. ᄆ 1 ᄀ : 문제 가주어와서술어에중복되어나타나므로, 걸린다는점이문제이다 를 걸린다는점이다 로고친다. 2 ᄂ : 소개시켜 는불필요하게사동표현이사용된것이므로 소개해 로고친다. 3 ᄃ : 으로써 는도구나수단을나타내므로자격을나타내는 으로서 로고친다. 4 ᄅ : 성실한 의수식대상이불분명하므로, 수식대상이 동생 일경우에는 성실한그의, 동생 으로수식대상이 그 일경우에는 성실한, 그의동생 으로고친다. 5 ᄆ : 회의를갖다 는번역체표현이므로 가질 을 할 로고친다. < 보기 > 는과거시제를표현하는방법에대해조사한것이다. ㄱ ~ ㅁ에해당하는예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10A) ᄀ ~ ᄆ에들어갈문장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보기원래문장표현하려는의미 현우는새로산옷을입고있다. 옷을입는동작이진행중임을나타내고자함. 영철이가더좋아하는영철이는지수보다야구것은지수가아니라야경기를더좋아한다. 구경기임. 친구들이약속장소에다 친구들이일부만참석 나오지않았다. 함. 민수는아침에윤서가여행 돌아온사실을말한시점 에서돌아왔다고말했다. 이아침임. 그는내게장미와튤립 받은꽃의개수가세 두송이를주었다. 송이임. 수정한 문장ᄀᄂᄃᄅᄆ ㄱ. 과거시제란사건시가발화시보다앞서있는시제로, 주 로과거시제선어말어미 - 았 / 었 - 을통해실현된다. ㄴ. - 았었 / 었었 - 은발화시보다전에발생하여현재와는단 절된사건을표현하는데쓰일수있다. ㄷ. - 더 - 는과거어느때의일이나경험을회상할때에 사용하기도한다. ㄹ. 동사어간에붙는관형사형어미 -( 으 ) ㄴ 은과거시제 를표현하는데사용하기도한다. ㅁ. 관형사형어미 - 던 은과거시제를표현하는데사용하 기도한다. 1 ㄱ : 너는이제집에돌아오면혼났다. 2 ㄴ : 나는예전에그집에살았었다. 3 ㄷ : 지난여름에는정말덥더라. 4 ㄹ : 방학동안읽은책이제법여러권이다. 5 ㅁ : 여름에푸르던산이붉게물들었다.

87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 ( 가 )~( 다 ) 를고친이유에따라짝지은결과로 적절한것은? < 보기 1> 은접미사 - 시키다 와관련하여국어사전을찾아 본결과이다. < 보기 1> 을참고하여 < 보기 2> 에서 - 시키다 가 바르게사용된것을모두고른것은? [3 점 ] (15.10B) < 보기 1 > 국어사전의정보 1 -시키다 접 ( 서술성을가지는일부명사뒤에붙어 ) 사동 의뜻을더하고동사를만드는접미사. 국어사전의정보 2 사동 명주체가제 3 의대상에게동작이나행동을하게하는 동사의성질. < 보기 2 > ㄱ. 내힘으로는군중을진정시키기어려웠다. ㄴ. 여러분들께저희가족을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ㄷ. 우리군대는적군을항복시켜사실상전쟁을끝냈다. ㄹ. 경수는몸이아픈수희를병원에급히입원시켰다. ㅁ. 모든기계를가동시켜도기일을맞출수있을지모르겠다. 1 ㄱ, ㄴ, ㅁ 3 ㄴ, ㄷ, ㄹ 5 ㄷ, ㄹ, ㅁ 2 ㄱ, ㄷ, ㄹ 4 ㄴ, ㄷ, ㅁ < 보기 > 의밑줄친부분에해당하는예로가장적절한것 은? (15.10B) < 보기 > 우리말특정부사어는서술어와의호응이매우고정적이 다. 그래서부사어와서술어간의호응이이루어지지않는 경우에는어법에맞지않는문장이된다. 1 그런짓은절대로하지마라. 2 나는나대로여간힘든것이아니었다. 3 수지는차마친구에게사실을말하였다. 4 이런사건은비단어제오늘의일이아니었다. 5 이시험에서는반드시직접쓴글을제출해야한다. ᄀ ~ ᄆ의사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3) 문장을어법에어긋나거나부자연스럽게사용한대표적유 형으로는, ᄀ주어와서술어가호응하지않는경우, ᄂ부사어 와서술어가호응하지않는경우, ᄃ서술어가요구하는문장 성분이부적절하게생략된경우, ᄅ서술어가부적절하게생 략된경우, ᄆ불필요하게의미가중복되는경우등이있다. 1 ᄀ : 내가하고싶은말은다른사람을배려해서행동하자. 2 ᄂ : 새벽에잠을깬사람은비단나뿐이었다. 3 ᄃ : 나는집에오자마자들고있던가방을두었다. 4 ᄅ : 새로산자동차에짐과동생을태우고여행을떠났다. 5 ᄆ : 착한너의후배를나한테빨리소개해주었으면좋겠다.

88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 ~ ᄃ에들어갈문장으로적절한것은? [3 점 ] (15.10B) < 보기 > 부정문에는주체의의지에의한행동의부정을나타내는 안 부정문과주체의의지가아닌, 그의능력이나외부의원 인으로그행위가일어나지못함을나타내는 못 부정문이 있다. 동생이잔다. 라는긍정문을아래의과정을통해부정문으 로바꾸어보자. 주체의의지가있습니까? 예 긴부정문입니까? 예 ᄃ 아니요 아니요 동생이자지못한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자지않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자지않는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자지동생이자지동생이못잔다. 못한다. 않는다. 동생이못잔다. 동생이안잔다. 동생이자지못한다. ᄀ ᄂ < 보기 > 의ᄀ ᄆ은모두중의적인문장이다. 괄호의의미 만을나타내도록수정한방법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6.10) < 보기 > ᄀ교실에학생들이다오지않았다. ( 학생들이한명도오지않았다는의미로 ) ᄂ현규와숙희는어제결혼하였다. ( 현규가숙희의남편이되었다는의미로 ) ᄃ이것은선생님의그림이다. ( 그림속인물이선생님이라는의미로 ) ᄅ아버지께서귤과사과두개를가져오셨다. ( 과일세개중두개가사과라는의미로 ) ᄆ그녀는밝은표정으로환영하는사람들에게인사했다. ( 표정이밝은사람은그녀라는의미로 ) 1 ᄀ : 않았다 를 못했다 로바꾼다. 2 ᄂ : 현규와숙희는 을 현규는숙희와 로교체한다. 3 ᄃ : 선생님의 를 선생님을그린 으로교체한다. 4 ᄅ : 귤과사과두개 를 귤한개와사과두개 로바꾼다. 5 ᄆ : 밝은표정으로 를 사람들에게 의뒤로옮긴다.

89 6. 음운의체계 음운 ( 음소와운소 )

90 음운 1. 음운이란? : 의미를구별해주는가장작은단위음운 => 음소 ( 분절음운 ) : 자음, 모음 ex) 김, 님 / 김, 감 / 김, 긴 운소 ( 비분절음운 ) : 장단, 억양, 연접 2. 음소 : 자음, 모음 (1) 자음 : 장애를받으며나는소리 조음위치 양순음설단음경구개음연구개음후음 조음방법안울림소리울림소리 입술 윗잇몸혀끝거센입천장여린입천장 목청 예사소리 ㅂ ㄷ ㄱ 파열음 된소리 ㅃ ㄸ ㄲ 거센소리 ㅍ ㅌ ㅋ 예사소리 ㅈ 파찰음 된소리 ㅉ 거센소리 ㅊ 예사소리 ㅅ ㅎ 마찰음 된소리 ㅆ 거센소리 비음 ㅁ ㄴ ㅇ 유음 ㄹ (1) 성대의울림에따라 1 울림소리 : 성대가울리는소리 => 모든모음, ㅁ, ㄴ, ㅇ, ㄹ 2 안울림소리 : 성대가울리지않는소리 => ㅁ, ㄴ, ㅇ, ㄹ 를제외한모든자음

91 (2) 조음위치 ( 공기의흐름이방해받는위치 ) 에따라 1 양순음 ( 입술 ) : 두입술이맞닿아나는소리 2 설단음 ( 윗잇몸혀끝 ) : 혀끝과윗잇몸이맞닿아나는소리 3 경구개음 ( 센입천장소리 ) : 혓바닥이센입천장에닿아서나는소리 4 연구개음 ( 여린입천장소리 ) : 혓바닥이여린입천장에닿아서나는소리 5 후음 ( 목청 ) : 두성대에의해만들어지는소리 (3) 조음방법 ( 공기의흐름이방해받는방법 ) 에따라 1 파열음 : 공기를일단막았다가, 터뜨리면서내는소리 2 마찰음 : 입안이나목청사이의통로를좁혀서마찰을일으키면서내는소리 3 파찰음 : 막았다가서서히터뜨리면서마찰을일으켜내는소리 ( 파열-> 마찰 )

92 (2) 모음 : 장애를받지않고나는소리 모음 (1) 단모음 : 입모양이변하지않고소리를내는모음 -> ㅣ, ㅔ, ㅐ, ㅏ, ㅓ, ㅗ, ㅜ, ㅡ, ㅟ, ㅚ 혀의위치 입술모양 전설모음 후설모음 혀의높낮이평순원순평순원순 고모음ㅣㅟㅡㅜ 중모음ㅔㅚㅓㅗ 저모음ㅐㅏ 1) 혀의앞뒤위치에따라 1 전설모음 : 입천장의중간점을기준으로하여혀가그앞부분에있을때발음되는모음 2 후설모음 : 입천장의중간점을기준으로하여혀가그뒷부분에있을때발음되는모음 2) 혀의높낮이에따라 ( 입의개폐정도에따라 ) 1고모음 : 발음할때, 입이조금열려서혀의위치가가장높은모음 ( 폐모음 ) 2중모음 : 발음할때, 입이조금더열려서혀의위치가중간인모음 ( 반개모음 ) 3저모음 : 발음할때, 입이크게열려서혀의위치가가장낮은모음 ( 개모음 ) 3) 입술모양에따라 1 원순모음 : 발음할때입술을동글게오므려내는모음 2 평순모음 : 발음할때입술을평평하게내는모음

93 (2) 이중모음 : 입모양이변하면서소리를내는모음 1) 상향이중모음 : 반모음으로시작되어뒤에단모음소리가나는것 1 [j] 계 : 반모음 ㅣ 로시작되어뒤의단모음소리가나는것 ㅑ ( ㅣ+ㅏ ) ja ㅕ ( ㅣ+ㅓ ) jə ㅛ ( ㅣ+ㅗ ) jo ㅠ ( ㅣ+ㅜ ) ju ㅖ ( ㅣ+ㅔ ) je ㅒ ( ㅣ+ㅐ ) j 2 w 계 : 반모음 ㅗ / ㅜ 로시작되어뒤의단모음소리가나는것 ㅘ ( ㅗ+ㅏ ) wa ㅝ ( ㅜ+ㅓ ) wə ㅙ ( ㅗ+ㅐ ) w ㅞ ( ㅜ+ㅔ ) we ㅟ ( ㅜ + ㅣ ) wi 2) 하강이중모음 : 단모음 ㅡ 으로시작하여단모음 ㅣ 로끝나는것 ㅢ ( ㅡ + ㅣ ) [ j]

94 자음 단모음

95 그믐달, MOON 법 기초개념다지기 다음단어들을음운의개수가적은것부터나열하시오. 군소리, 이용우, 감, 구두, 우유 다음자음들중 혀끝과윗잇몸이맞닿아나는소리 가아닌것은? 1 ㄷ 2 ㄹ 3 ㄴ 4 ㅅ 5 ㅂ 다음자음들중 혓바닥과센입천장이맞닿아나는소리 는? 1 ㄷ 2 ㄹ 3 ㅈ 4 ㅅ 5 ㄴ 다음자음들중 성대가울리는소리 가아닌것은? 1 ㅁ 2 ㄴ 3 ㄹ 4 ㅇ 5 ㅅ 다음모음에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모음은단모음과이중모음으로나뉜다. 2 단모음과이중모음은전설모음과후설모음으로나눌수있다. 3 발음할때입술모양이동그랗게되는모음은 ' ㅜ, ㅗ, ㅚ, ㅟ ' 다. 4 단모음은 ㅏ, ㅓ, ㅗ, ㅜ, ㅣ, ㅔ, ㅐ, ㅚ, ㅟ 이다. 5 전설모음은 ㅣ, ㅔ, ㅐ, ㅚ, ㅟ 이다. 다음모음중발음할때, 입술모양이바뀌지않는모음만고르시오. 다음모음 ㅡ, ㅓ, ㅏ 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세모음전부후설모음이다. 2 세모음전부발음할때, 입술모양이나, 혀의위치가변하지않는다. 3 세모음전부발음할때, 입술모양이동그랗지않다. 4 ㅡ, ㅓ, ㅏ를차례로발음할때혀의위치는점점높아진다. 5 세모음과같이후설모음에속하는모음은ㅜ, ㅗ가있다. 다음자음에대한설명중옳지않은것은? 1 ㄱ, ㅇ 는여린입천장소리다. 2 ㅅ, ㅈ 는센입천장소리다. 3 ㄷ, ㄹ, ㄴ 는혀끝-윗잇몸소리다. 4 ㅂ, ㄷ, ㄱ 는공기흐름을막았다가터뜨리는소리다. 5 ㅁ, ㄴ, ㅇ ' 는코속을울리며나는울림소리다. 다음자음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은? 1 자음소리의 3중체계로이루어져있지않은자음은울림소리다. 2 ㅅ 의조음위치는혀끝과윗잇몸이고, 조음방법은파찰음이다. 3 마찰음은예사소리-거센소리 -된소리의체계를따른다. 4 울림소리는 ㅁ, ㄴ, ㅇ, ㄹ 가있다. 5 여린입천장소리는 ㄱ, ㅎ 이다.

96

97 7. 음운변동 1. 음운의교체 2. 음운의첨가 3. 음운의탈락 4. 음운의축약

98 음운 1. 음운의변동 - 어떤음운이환경에따라발음할때, 다른음운으로바뀌거나없어지는현상 - 교체, 첨가, 탈락, 축약 2. 음운의변동규칙 1. 음운의교체 : 두형태소가만날때음운이다른음운으로교체되는현상 : A 가 B 가된다. (1) 음절의끝소리규칙 ( 교체이나, 자음군단순화만탈락 ) 음절 : 최소의발음단위 끝소리 : 종성 = 받침 1) 국어에서음절의끝소리발음될수있는자음은대표음 ㄱ, ㄴ, ㄷ, ㄹ, ㅁ, ㅂ, ㅇ ㄱ, ㅋ, ㄲ [ ㄱ ] ㄴ [ ㄴ ] ㄷ, ㅅ, ㅆ, ㅈ, ㅊ, ㅌ, ㅎ [ ㄷ ] ㄹ [ ㄹ ] ㅁ [ ㅁ ] ㅂ, ㅍ [ ㅂ ] ㅇ [ ㅇ ] ( 예제 ) 부엌 -> [ 부억 ], 밖 -> [ 박 ], 닫다 -> [ 닫다 ], 갓 -> [ 갇 ], 했다 -> [ 핻따 ], 빚 -> [ 빋 ], 빛 -> [ 빋 ], 밭 -> [ 밭 ], 닿다 -> [ 닫다 ] 된소리는하나의자음으로취급을한다. ( ) ( 예제 ) 밖 -> [ 박 ] 자음군단순화 : 겹받침은하나만발음된다. ( ) ( 예제 ) 삶 -> [ 삼 ], 닭 -> [ 닥 ]

99 * 연음법칙 - 표준발음법 13 항, 14 항, 15 항 1) 홑받침이나쌍받침이모음으로시작된형식형태소 ( 조사나어미, 접미사 ) 와결합되는경우 에는, 제음가대로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ex) 깎아 [ 까까 ] 옷이 [ 오시 ] 있어 [ 이써 ] 낮이 [ 나지 ] 꽂아 [ 꼬자 ] 꽃을 [ 꼬츨 ] 쫓아 [ 쪼차 ] 밭에 [ 바테 ] 앞으로 [ 아프로 ] 덮이다 [ 더피다 ] cf) 끝이 [ 끄치 ] 끝없다 [ 끄덥다 ] / 놓아 [ 노아 ], 쌓이다 [ 싸이다 ] 1-1) 겹받침이모음으로시작된형식형태소 ( 조사나어미, 접미사 ) 와결합되는경우에는, 뒤엣 것만을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이경우, ㅅ 은된소리로발음함.) ex) 넋이 [ 넉씨 ] 앉아 [ 안자 ] 닭을 [ 달글 ] 젊어 [ 절머 ] 곬이 [ 골씨 ] 핥아 [ 할타 ] 읊어 [ 을퍼 ] 값을 [ 갑쓸 ] 없어 [ 업 ː 써 ] 2) 받침뒤에모음 ㅏ, ㅓ, ㅗ, ㅜ, ㅟ 들로시작되는실질형태소가연결되는경우에는, 대표음 ( ㄱ, ㄴ, ㄷ, ㄹ, ㅁ, ㅂ, ㅇ ) 으로바꾸어서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ex) 월요일 [ 워료일 ], 밭아래 [ 바다래 ], 늪앞 [ 느밥 ], 젖어미 [ 저더미 ], 맛없다 [ 마덥따 ], 겉옷 [ 거돋 ], 헛웃음 [ 허두슴 ], 꽃위 [ 꼬뒤 ] 3) 받침뒤에, 자음으로시작되는단어가올때는일단대표음 ( ㄱ, ㄴ, ㄷ, ㄹ, ㅁ, ㅂ, ㅇ ) 으 로바꾸고, 이후변동된다. 찢다 -> 찓다 ( 교체 ) -> 찢따 ( 교체 ) 결론 : 뒤가모음으로시작하는형식형태소가뒤에붙을때, 앞형태소의끝자음이 그대로 넘어온다. 예제 1. 잘못은우리별에있어 2. 앞으로무릎아래를보지마라 3. 빛이들어오지만, 나는빛앞이무섭다.

100 (2) 자음동화 : 비음화 / 유음화 / 된소리되기 / 구개음화 1) 비음화 : 파열음이나유음이비음을만나비음으로발음되는현상 ( 표준발음법 18, 19 항 ) ㄱㄷㅂ + 비음 : 먹는 [ 멍는 ], 국물 [ 궁물 ], 밥물 [ 밤물 ], 부엌물 [ 부억물 ] -> [ 부엉물 ] 닫는다 [ 단는다 ], 있는 [ 읻는 ] -> [ 인는 ] 비음 + ㄹ : 종로 [ 종노 ], 공로 [ 공노 ] 붙임 : ㄱ, ㅂ + ㄹ : 섭리 [ 섭니 ] -> [ 섬니 ] 2) 유음화 : 비음이유음을만나유음으로발음되는현상 ( 표준발음법 20 항 ) 만루 [ 말루 ], 신라 [ 실라 ], 별님 [ 별림 ], 권력 [ 궐력 ], 곤란 [ 골란 ], 겨울눈 [ 겨울룬 ] 앓는 [ 알는 ] -> [ 알른 ] 3) 된소리되기 : 예사소리가된소리로바뀌는현상 (cf. 사잇소리현상 ) ( 표준발음법 23, 24항 ) 안울림소리 + 안울림소리 - 받침 ' ㄱ, ㄷ, ㅂ ' 뒤 - 어간의끝소리 ㄴ, ㅁ ' 뒤 감고 [ 감꼬 ], 국밥 [ 국빱 ], 밥벌이 [ 밥뻘이 ] 밥벌이 [ 밥뻘이 ], 밭갈이 [ 받까리 ], 꽃다발 [ 꼳따발 ], 낯설다 [ 낟썰다 ] 깊다 [ 깁다 ] -> [ 깁따 ] 앞길 [ 압길 ] -> [ 압낄 ] cf) 뒷길 : 뒤 + 길 -> [ 뒤낄 ] 4) 구개음화 : 받침 ㄷ, ㅌ 이조사나접미사의모음 ㅣ 와결합되는경우에는, [ ㅈ, ㅊ ] 으 로바꾸어서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 표준발음법 17 항 ) ( 주로조사, 접미사 - 이, - 히 ) 굳이 [ 구지 ], 미닫이 [ 미ː다지 ], 땀받이 [ 땀바지 ], 밭이 [ 바치 ], 맡이 [ 마치 ] 닫히다->[ 다티다 ]->[ 다치다 ] ( 축약 -> 교체 ) 걷히다->[ 거티다 ]->[ 거치다 ] ( 축약 -> 교체 ) 묻히다->[ 무티다 ]->[ 무치다 ] ( 축약 -> 교체 )

101 (3) 모음동화 1) ㅣ 모음역행동화 ( 전설모음화 ) : 앞음절후설모음 ㅓ, ㅏ, ㅜ, ㅗ 가뒤음절에전 설모음 ㅣ 가오면, ㅔ, ㅐㅟㅚ로발음하는현상 ex) 아기 -> [* 애기 ], 먹이다 -> [* 멕이다 ], 곰팡이 -> [* 곰팽이 ], 어미 -> [* 에미 ] * 모음조화는사람마다다른발음이므로표준발음으로인정하지않는다. 그러나 - 내기 ( 풋내기, 서울내기 ), - 쟁이 ( 멋쟁이, 소금쟁이 ), 냄비, 동댕이치다는 ㅣ 모 음역행동화가보편화된발음으로표준발음으로인정합니다. 2) 원순모음화 : 양순음 ㅂ ㅃ ㅍ ㅁ 다음에서평순모음 ㅡ 가원순모음 ㅜ ( ㅗ ) 로바 뀌는음운현상을뜻한다. ex) 믈 / 블 / 플 -> 물 / 불 / 풀, 예쁘다 -> [* 예뿌다 ] (4) 사잇소리 ( 교체도있으나, 첨가 part 에서배웁니다.) (5) 두음법칙 ( 교체 + 탈락 ) : 음절초성에비음 ㄴ 과유음 ㄹ 이오는것을꺼려서나타나는현상 1) 비음 ㄴ 이어두에서 [i] 나 [j] 앞에올수없다. ㄴ -> ㅇ ( ) ex) 녀자 -> 여자, 니빨 -> 이빨 2) 유음 ㄹ 이어두에올수없다. - [i] 나 [j] 앞에서의 ㄹ 은 ㅇ 이된다. ( ) ex) 량심 ( 良心 ) 양심, 력설 ( 力說 ) 역설, 류행 ( 流行 ) 유행, 리과 ( 理科 ) 이과 - ㅏㅓㅗㅜㅡㅐㅔㅚ 앞의 ㄹ 은 ㄴ 으로변한다.( ) ex) 락원 ( 樂園 ) 낙원, 로인 ( 老人 ) 노인, 루각 ( 樓閣 ) 누각, 래일 ( 來日 ) 내일,

102 2. 음운의첨가 : 두형태소가서로만날때새로운음운이첨가되는현상 : A + B => A C B 1. 사잇소리현상 ( 표준발음법 28 항, 30 항 ) 합성어 에서앞말이모음 / 울림소리로끝날때, 뒷말첫소리가 된소리 로교체되거나, 사잇 소리 가첨가되는음운현상 1 뒷말첫소리가된소리로 교체 : 합성어 에서앞말이 [ 모음 / 울림소리 ( ㄴ, ㅁ, ㅇ, ㄹ )] 로끝날때, 뒷말의안울림예사소 리 [ ㅂ, ㄷ, ㄱ, ㅈ, ㅅ ] 가안울림된소리 [ ㅃ, ㄸ, ㄲ, ㅉ, ㅆ ] 가되는현상이있다. : [ 모음 / ㄴ, ㅁ, ㅇ, ㄹ ] / [ ㅂ, ㄷ, ㄱ, ㅈ, ㅅ ] -> [ ㅃ, ㄸ, ㄲ, ㅉ, ㅆ ] ( 울림소리 ) ( 안울림예사소리 ) ( 안울림된소리 ) ex) 초 + 불 [ 초뿔 ], 위 + 글 [ 위끌 ], 뒤 + 길 [ 뒤낄 ], 길 + 가 [ 길까 ], 김 + 밥 [ 김빱 ], 배 + 속 [ 배쏙 ], 2 ㄴ또는ㄴㄴ 첨가 : 합성어 에서앞말이 [ 모음 / 울림소리 ( ㄴ, ㅁ, ㅇ, ㄹ )] 로끝날때, 사잇소리 ( ㄴ, ㄴㄴ ) 가첨 가되기도한다. ex1) ㄴ첨가 : 코 + 날 [ 콘날 ], 바다 + 물 [ 바단물 ] ex2) ㄴㄴ첨가 : 예사 + 일 [ 예산닐 ], 나무 + 잎 [ 나문닙 ], 위 + 이 [ 윈니 ] => 머리 + 말 [ 머리말 ] => 필연적법칙이아니라, 불규칙 현상 일뿐 CF. 된소리되기 : 안울림소리 + 안울림예사소리 (-> 안울림된소리 ) 앞길 VS 뒷길 ex) 앞 + 길 [ 압낄 ], 집 + 일 [ 집닐 ], 받 + 고 [ 받꼬 ]

103 * 핵심포인트 : 사잇소리표기법 - 사잇소리가난다. - 합성어에서최소하나는우리말 ( 우리말 + 우리말 / 한자어 + 우리말 / 우리말 + 한자어 ) => 합성어의앞말이끝날때받침이없다면, 받침으로사이시옷 ㅅ 을적는다. ex) 길가 -> [ 길까 ] 1. 우리말 + 우리말 : 앞말이받침이없어야한다. (1) 뒷말의첫소리가된소리로나는것 ex) 귀 + 밥 [ 귀빱 ] -> 귓밥, 나루 + 배 [ 나루빼 ] -> 나룻배, 나무 + 가지 [ 나무까지 ] -> 나뭇가지, 내 + 가 [ 내까 ] -> 냇가, 대 + 가 [ 대까 ] -> 댓가, 매 + 돌 [ 매똘 ] -> 맷돌, 바다 + 가 [ 바다까 ] -> 바닷가, 배 + 길 [ 배낄 ] -> 뱃길, 아래 + 집 [ 아래찝 ] -> 아랫집, 차 + 집 [ 차찝 ] -> 찻집, 피 + 대 [ 피때 ] -> 핏대, 해 + 볕 [ 해뼏 ] -> 햇볕, (2) 뒷말의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덧나는것 ex) 아래 + 니 [ 아랜니 ] -> 아랫니터 + 마당 [ 턴마당 ] -> 텃마당아래 + 마을 [ 아랜마을 ] -> 아랫마을뒤 + 머리 [ 뒨머리 ] -> 뒷머리이 + 몸 [ 인몸 ] -> 잇몸내 + 물 [ 낸물 ] -> 냇물비 + 물 [ 빈물 ] -> 빗물 (3) 뒷말의첫소리모음앞에서 ㄴㄴ소리가덧나는것 ex) 뒤 + 일 [ 뒨닐 ] -> 뒷일, 뒤 + 입 [ 뒨닙 ] -> 뒷입, 깨 + 잎 [ 깬닙 ] -> 깻잎, 나무 + 잎 [ 나문닙 ] -> 나뭇잎, 2. 우리말 + 한자어 / 한자어 + 우리말 : : 앞말이받침이없어야한다. (1) 뒷말의첫소리가된소리로나는것 ex) 귀 + 병 ( 病 )[ 귀뼝 ] -> 귓병, 아래 + 방 ( 房 )[ 아래빵 ] -> 아랫방, 자리 + 세 ( 稅 )[ 자리쎄 ] -> 자릿세, 전세 ( 傳貰 )+ 집 [ 전세찝 ] -> 전셋집, 코 + 병 ( 病 )[ 코뼝 ] -> 콧병, 태 ( 胎 )+ 줄 ( 태쭐 ) -> 탯줄터 + 세 ( 勢 )[ 터쎄 ] -> 텃세, 피 + 기 ( 氣 )[ 피끼 ] -> 핏기, 해 + 수 ( 數 )[ 해쑤 ] -> 햇수 (2) 뒷말의첫소리 ㄴ, ㅁ 앞에서 ㄴ 소리가덧나는것 ex) 계 ( 契 )+ 날 [ 곈날 ] -> 곗날, 제사 ( 祭祀 )+ 날 [ 제산날 ] -> 제삿날 후 ( 後 )+ 날 [ 훈날 ] -> 훗날, 퇴 ( 退 )+ 마루 [ 퇸마루 ] -> 툇마루 (3) 뒷말의첫소리모음앞에서 ㄴㄴ 소리가덧나는것 ex) 예사 ( 例事 ) + 일 [ 예산닐 ] -> 예삿일, 훗 ( 後 )+ 일 [ 훈닐 ] -> 훗일 3. 한자어의합성어 : 사이시옷을표기하지않는다. 단예외! 곳간 ( 庫間 ), 셋방 ( 貰房 ), 숫자 ( 數字 ), 찻간 ( 車間 ), 툇간 ( 退間 ), 횟수 ( 回數 )

104 2. ㄴ 첨가합성어및파생어에서, 앞단어나접두사의끝이자음이고뒤단어나접미사의첫음절이 이, 야, 여, 요, 유 ( ㅣ 계이중모음 ) 인경우에는, ㄴ 음을첨가하여 [ 니, 냐, 녀, 뇨, 뉴 ] 로발음한다. ( 표준발음법 29항 ) ex) 솜 + 이불 [ 솜 ː 니불 ], 홑 + 이불 [ 혼니불 ], 막 + 일 [ 망닐 ], 맨 + 입 [ 맨닙 ], 꽃 + 잎 [ 꼰닙 ], 한 + 여름 [ 한녀름 ], 색 + 연필 [ 생년필 ], 콩 + 엿 [ 콩녇 ], 담 + 요 [ 담 ː 뇨 ], 눈 + 요기 [ 눈뇨기 ], 영업 + 용 [ 영엄뇽 ], 식용 + 유 [ 시굥뉴 ]

105 3. 음운의탈락 (1) 음운의탈락 - 두형태소가만날때원래있던하나의음운이떨어져나가면서발음되지않는현상 - A + B -> A OR B (2) 음운탈락분류 1) 자음군단순화 ( 겹받침은하나만발음된다.) 2) 자음탈락 1 ㄹ 탈락 - ㄹ 규칙활용 - 복합어의경우, 받침 ㄹ 이초성 ㄴ, ㄷ, ㅅ, ㅈ 을만나면탈락한다. ex) 달 + 달이 -> 다달이 열 + 닫이 -> 여닫이 딸 + 님 -> 따님, 솔 + 나무 -> 소나무 불 + 삽 -> 부삽, 말 + 소 -> 마소 바늘 + 질 -> 바느질 울 + 짖다 -> 우짖다. 활 + 살 -> 화살 2 ㅅ 탈락 : 본래의형태소가가진 ㅅ 탈락 => 그것 + 이 -> 그게젓 + 어 -> 저어 ( 그것을 -> 그걸 / 그것입니다 -> 그겁니다.) 3 ㅎ 탈락 : ㅎ, ㄹㅎ, ㄴㅎ ' 이 모음, ㄴ 을만나면 ㅎ 이탈락한다. => 쌓이다 [ 싸이다 ] 좋 + 아 [ 조아 ] 싫 + 어도 -> [ 실어도 ] -> [ 시러도 ] 닿 + 아서 -> [ 다아서 ] 3) 모음탈락 1 으 탈락 : 어미 -아/-어 앞에서탈락 => 크 + 어 -> 커, 쓰 + 어 -> 써담그 + 아 -> 담가, 기쁘 + 어 -> 기뻐 2 우 탈락 : 어미 -어 앞에서탈락 => 푸 + 어 -> 퍼, 3 어 탈락 : 어간 ㅔ, ㅐ 아래에서탈락 => 깨 + 어 -> 깨 4 동음탈락 : 연접된동음중뒷모음생략 => 가 + 아서 -> 가서 4) 음절탈락 : => 생각하 + 지 = 생각지이러하 + 니 -> 이러니

106 4. 음운의축약 (1) 음운의축약 : 두형태소가서로만날때앞뒤형태소의두음운이합쳐져서하나의음운이되는현상 : A + B = C (2) 음운축약의종류 1) 자음축약 ( 표준발음법 12항 ) 1 받침 ㄱ, ㄷ, ㅂ, ㅈ 이뒤음절첫소리 ㅎ 과결합되는경우에도, 역시두음을합쳐서 [ ㅋ, ㅌ, ㅍ, ㅊ ] 으로발음한다. ex) 각하 [ 가카 ], 꽂히다 [ 꼬치다 ], 축하 [ 추카 ], 놓다 [ 노타 ], 좁히다 [ 조피다 ], 국화 [ 구콰 ], 입학 [ 이팍 ] 2 규정에따라 [ ㄷ ] 으로발음되는 ㅅ, ㅈ, ㅊ, ㅌ 의경우에도이에준한다. ex) 옷한벌 ->[ 옫한벌 ]->[ 오탄벌 ] 꽃한송이 ->[ 꼳한송이 ]->[ 꼬탄송이 ] 낮한때 ->[ 낟한때 ]->[ 나탄때 ] 숱하다 ->[ 숟하다 ]->[ 수타다 ] 몇할 ->[ 멷할 ]->[ 며탈 ] 온갖힘 ->[ 온갇힘 ]->[ 온가팀 ] 3 ㅎ 이뒤에 ㅅ 이결합되는경우에는 ㅅ 은 [ ㅆ ] 로발음된다. cf) ㅎ 탈락 ex) 닿소 [ 다쏘 ], 좋소 [ 조쏘 ], 싫소 [ 실쏘 ] 2) 모음축약 : 모음이축약되는현상 <-> 규칙활용 ㅏ + ㅣ -> ㅐ ' ㅣ + ㅓ ' -> ㅕ ' ㅡ + ㅣ -> ㅢ ' ㅗ + ㅏ -> ㅘ ' ' ㅗ + ㅣ -> ㅚ ' ' ㅘ + ㅣ -> ㅙ ' ' ㅜ + ㅣ -> ㅟ ' ex) 되 + 어 -> 돼, 보 + 아 -> 봐, 주 + 어 -> 줘

107

108 그믐달, MOON 법 기출로개념다지기 다음은표준발음에관한인터넷게시판의질문과답변이다. ( 가 )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14.9B) < 보기 > 는사이시옷표기조건에관한학습활동지의일부 이다. 학습한결과를정리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14.9B) 질문 : 앞앞이 는 [ 아바피 ] 로발음하는게맞나요? 같은받침 ㅍ 인데 [ ㅍ ] 과 [ ㅂ ] 으로그발음이달라지는이유가궁금해요. 답변 : 앞앞 뒤에모음으로시작되는형식형태소가올때는마지막받침 ㅍ 을ᄀ제음가대로뒤음절의첫소리로옮겨발음합니다. 반면, 앞 과 앞 이결합한 앞앞 처럼받침이있는말뒤에모음 ㅏ, ㅓ, ㅗ, ㅜ, ㅟ 들로시작되는실질형태소가오게되면그받침을ᄂ대표음으로바꾸어서뒤음절의첫소리로옮겨발음합니다. 그래서 앞앞이 는 [ 아바피 ] 로발음됩니다. ᄀ과ᄂ에해당하는구체적인예를살펴보면다음과같습니다. 1 무릎이야 는ᄀ에해당하고 무릎아래 는ᄂ에해당합니다. 2 서녘이나 는ᄀ에해당하고 서녘에서 는ᄂ에해당합니다. 3 겉으로 와 겉아가미 는모두ᄀ에해당합니다. 4 배꽃이 와 배꽃위 는모두ᄂ에해당합니다. 5 빚에 와 빚이며 는모두ᄂ에해당합니다. 1 개-+ 살구 구성은 1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개살구 ' 라고쓴다. 2 총무 + 과 구성은 2단계를만족시키지못하므로 총무과 라고쓴다. 3 만두 + 국 구성은 1, 2, 3-1단계를만족시키므로 만둣국 ' 이라고쓴다. 4 장마 + 비 구성은 1, 2, 3-2단계를만족시키므로 장맛비 ' 라고쓴다. 5 허드레 + 일 구성은 1, 2, 3-3단계를만족시키므로 허드렛일 이라고쓴다.

109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를고려하여모음의발음을이해한내용으로옳은 것은? (14.6B) < 보기 > 는준말과관련한한글맞춤법의일부와그예시이 다. ᄀ ~ ᄃ에들어갈알맞은말은? (13.9 평 ) < 보기 > 모음의표준발음 국어의단모음은 ㅏ, ㅐ, ㅓ, ㅔ, ㅗ, ㅚ, ㅜ, ㅟ, ㅡ, ㅣ 의 10개를원칙으로한다. 다만 ㅚ, ㅟ 는이중모음으로발음하는것도허용하는데, 특히 ㅚ 를이중모음으로발음하면 [ ㅞ ] 와같아진다. 예, 례 이외의 ㅖ 는 [ ㅔ ] 로발음할수있다. 자음을첫소리로가지고있는음절의 ㅢ 는항상 [ ㅣ ] 로발음하되, 단어의첫음절이외의 의 는 [ ㅣ ] 로, 조사 의 는 [ ㅔ ] 로발음할수있다. 1 개 와 게 를동일하게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2 금괴 를 [ 금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3 지혜 를 [ 지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4 비취다 와 비치다 를모두 [ 비치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5 충의의뜻 에서 충의의 를 [ 충이에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다음의ᄀ~ᄆ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14.6A) ᄀ ᄂ ᄃ 1 패다 팬 패었다 2 패다 팬 패였다 3 패다 패인 패였다 4 패이다팬 패었다 5 패이다패인 패였다 < 보기 > 를바탕으로음운변동을바르게이해한것은? (14.9A) < 보기 > 음운의변동은크게네가지로나눌수있다. 어떤음운 이다른음운으로바뀌는ᄀ교체, 어떤음운이없어지는 ᄂ탈락, 새로운음운이생기는ᄃ첨가, 두음운이하나의 음운으로합쳐지는ᄅ축약이그것이다. 1 ᄀ : 음절끝의자음이바뀌지않는경우는 부엌, 간, 달, 섬, 창 이다. 2 ᄂ : 음절끝의자음이예사소리일때에는바뀌지않는다. 3 ᄃ : 음운변동이일어나면 ㄱ, ㄹ, ㅂ 중하나로바뀐다. 4 ᄅ : 밖 과 밑 을음운변동의예로추가할수있다. 5 ᄆ : 음절끝에서는 ㄱ, ㄴ, ㄹ, ㅁ, ㅂ, ㅅ, ㅇ 만발음된다. 1 가랑잎 [ 가랑닙 ] 에서는ᄃ과ᄂ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2 값지다 [ 갑찌다 ] 에서는ᄀ과ᄃ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3 숱하다 [ 수타다 ] 에서는ᄅ과ᄂ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4 급행열차 [ 그팽녈차 ] 에서는ᄅ과ᄃ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5 서른여덟 [ 서른녀덜 ] 에서는ᄀ과ᄅ의음운변동이일어난다.

110 그믐달, MOON 법 다음 의음운변동에대한설명으로적절한것은? (14 수 능 A) ᄀ ~ ᄃ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6B) ᄀ빗 [ 빋 ], 앞 [ 압 ], 안팎 [ 안팍 ] ᄂ약밥 [ 약빱 ], 잡다 [ 잡따 ] ᄃ놓지 [ 노치 ], 맏형 [ 마텽 ] 1 ᄀ과ᄂ은음절종성에놓인자음이바뀌는변동이다. 2 ᄀ은거센소리를예사소리로, ᄃ은거센소리를된소리로바꾸는변동이다. 3 ᄀ과ᄃ의변동이모두일어난예로 ' 따뜻하다 [ 따뜨타다 ]' 를들수있다. 4 ᄂ과ᄃ의변동은뒤의자음이앞의자음에동화된것이다. 5 ᄂ은음운의첨가에, ᄃ은음운의축약에속한다. 1 ᄀ은연음현상때문에잘못적는경우이다. 2 ᄀ과같은예로 높이다 를 높히다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3 ᄂ은거센소리되기때문에잘못적는경우이다. 4 ᄂ과같은예로 얽혀 를 얼켜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5 ᄃ과같은예로 금붙이 를 금부치 로잘못적는경우를들수있다. ( 가 ) 의ᄀ, ᄂ에들어갈표준발음을 ( 나 ) 를참고하여바르 게짝지은것은? (14 수능 B) ( 가 ) 학생의탐구내용 지난시간의새말만들기활동에서 꽃잎표면에이랑처럼 주름이진부분 을가리키는말로 꽃이랑, 꽃의가운데에오 목하게들어간부분 을나타내는말로 꽃오목 을만들었어. 이번시간에배운표준발음법에따라이단어들의올바른발 음을생각해보니, 꽃이랑 은 ( ᄀ ), 꽃오목 은 ( ᄂ ) 으로 발음해야해. ( 나 ) 표준발음법조항 제 15 항받침뒤에모음 ㅏ, ㅓ, ㅗ, ㅜ, ㅟ 들로시작되는실 질형태소가연결되는경우에는, 대표음으로바꾸어서뒤음 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예겉 - 옷 [ 거돋 ], 헛 - 웃음 [ 허두슴 ] 제 29 항합성어및파생어에서, 앞단어나접두사의끝이자 음이고뒤단어나접미사의첫음절이 이, 야, 여, 요, 유 인 경우에는, ㄴ 소리를첨가하여 [ 니, 냐, 녀, 뇨, 뉴 ] 로발음한 다. 예담 - 요 [ 당뇨 ], 홑 - 이불 [ 혼니불 ] ᄀ ᄂ 1 [ 꼰니랑 ] [ 꼬도목 ] 2 [ 꼰니랑 ] [ 꼬초목 ] 3 [ 니랑 ] [ 노목 ] 4 [ 꼬디랑 ] [ 꼬초목 ] 5 [ 꼬디랑 ] [ 꼬도목 ] < 보기 > 를바탕으로한글맞춤법에대해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점] (11수능) < 보기 > 제5항가한단어안에서뚜렷한까닭없이나는된소리는다음음절의첫소리를된소리로적는다. 어깨, 잔뜩, 살짝, 듬뿍, 몽땅나다만, ㄱ, ㅂ 받침뒤에서나는된소리는, 같은음절이나비슷한음절이겹쳐나는경우가아니면된소리로적지아니한다. 국수, 법석제27항다둘이상의단어가어울리거나접두사가붙어서이루어진말은각각그원형을밝히어적는다. 칼날, 꽃잎, 맏사위, 홑이불 1 가를보니모음뒤나 ㄴ, ㄹ, ㅁ, ㅇ 받침뒤에서나는된소리가소리나는대로표기되어있군. 2 납짝 이아니라 납작 으로적는것은나의 법석 을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3 짭잘하다 가아니라 짭짤하다 로적는것은나의비슷한음절이겹쳐나는경우에해당하기때문이군. 4 물뼝 이아니라 물병 으로적는것은다의 칼날 을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5 깍뚜기 가아니라 깍두기 로적는것은다의 맏사위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111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는겹받침뒤에자음으로시작되는조사나어미가 연결될때, 겹받침의자음중발음되는것을 [ ] 속에적은 표 준발음 자료이다. 이를바탕으로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 은것은? (11.9) < 보기 > 가맑 - 도록 [ ㄱ ] 늙 - 지 [ ㄱ ] 읽 - 지 [ ㄱ ] 나맑 - 게 [ ㄹ ] 늙 - 고 [ ㄹ ] 읽 - 거나 [ ㄹ ] 다닭 - 같이 [ ㄱ ] 흙 - 과 [ ㄱ ] 칡 - 과 [ ㄱ ] 라얇 - 도록 [ ㄹ ] 넓 - 지 [ ㄹ ] 밟 - 도록 [ ㅂ ] 마얇 - 게 [ ㄹ ] 넓 - 고 [ ㄹ ] 밟 - 게 [ ㅂ ] 1 가, 나를보니, 용언어간의 ㄺ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 로시작하는어미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 때가서로다르군. 2 가, 다를보니, ㄺ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로시작하는어 미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조사가올때가서로같군. 3 나, 다를보니, ㄺ 의발음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 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조사가올때가서로다르군. 4 라, 마를보니, 용언어간의 ㄼ 의발음은 얇 -, 넓 - 의 경우와 밟 - 의경우가서로다르군. 5 라, 마를보니, 동일용언어간의 ㄼ 의발음은 ㄷ 이나 ㅈ 으로시작하는어미가올때와 ㄱ 으로시작하는어미가 올때가서로다르군. < 보기 > 의 [ 가 ] 에들어갈말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9B) < 보기 > 선생님 : 오늘은겹받침 ㄻ 의표준발음법에대해알아 보도록합시다. 우선 ㄻ 과관련한발음원칙을 정리한내용을잘보세요. ᄀ겹받침 ㄻ 은어말또는자음앞에서각각 [ ㅁ ] 으로 발음한다. ᄂ겹받침 ㄻ 은모음으로시작된조사나어미, 접미사 와결합되는경우뒤의 ㅁ 만을뒤음절첫소리로옮 겨발음한다. ᄃ어간의겹받침 ㄻ 뒤에결합되는어미의첫소리 ㄱ, ㄷ, ㅅ, ㅈ 은된소리로발음한다. 선생님 : 자, 그러면겹받침 ㄻ 을갖는말의표준발음이 ᄀ ~ ᄃ중어느발음원칙과관련되는지말해봅 시다. 모음의장단 ( 長短 ) 은고려하지않아도됩니 다. 학생 : [ 가 ] 1 삶과자연 에서 삶과 의표준발음이 [ 삼과 ] 인것은ᄀ에 따른것입니다. 2 국수를삶고 에서 삶고 의표준발음이 [ 삼꼬 ] 인것은ᄀ, ᄃ에따른것입니다. 3 바람직한삶 에서 삶 의표준발음이 [ 삼 ] 인것은ᄀ에따 른것입니다. 4 삶에대한의지 에서 삶에 의표준발음이 [ 살메 ] 인것은 ᄂ에따른것입니다. 5 나의삶만 에서 삶만 의표준발음이 [ 삼만 ] 인것은ᄂ에 따른것입니다.

112 그믐달, MOON 법 < 보기 1> 과같은표준어규정을바탕으로 < 보기 2> 를이해한학생들의반응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06수능 ) 양성모음이음성모음으로바뀌어굳어진단어는음성모음형태를표준어로삼는다. ( 예 ) 오똑이 ( ) 오뚝이 ( ), 쌍동이 ( ) 쌍둥이 ( ) 등. 다만, 어원의식이강하게작용하는다음단어에서는양성모음형태를그대로표준어로삼는다.( ㄱ을표준어로삼고, ㄴ을버림.) a 그아이는좋아서깡충깡충뛰며어쩔줄몰라했다. b 내가그애와똑같다며쌍둥이가아니냐고묻곤했다. c 어릴때부터삼촌은나의든든한후원자였다. 1 a의 깡충깡충 을 깡총깡총 대신표준어로정한것도이규정에따른것이겠군. 2 b의 쌍둥이 를보니 막둥이 나 흰둥이 도예전에는 막동이, 흰동이 였겠군. 3 c의 삼촌 대신 삼춘 이라고하는사람도있지만, 어원을고려하여 삼촌 으로사용하라는것이군. 4 a의 깡충깡충 과 c의 삼촌 은둘다음성모음형태로발음하는습관을반영한것이겠군. 5 대다수언중들의발음습관이달라져굳어지면, 그어휘들의표준어형도달라질수있겠군.. < 보기 > 는 한글맞춤법 의일부를정리한것이다. 이를통해알수있는사실로적절한것은? [3점] (15.9B) [ 제19항 ] 어간에 - 이 가붙어서명사로된것과 - 이 가붙어서부사로된것은그어간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먹이, 굳이, 같이 ᄀ [ 제25항 ] - 하다 가붙는어근에 - 히 나 - 이 가붙어서부사가되는경우에는그어근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꾸준히, 깨끗이 ᄂ 부사에 - 이 가붙어서역시부사가되는경우에는그부사의원형을밝히어적는다. 더욱이, 생긋이 ᄃ 1 급히떠나다 의 급히 는ᄀ의 굳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2 방긋이웃다 의 방긋이 는ᄀ의 같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3 많이먹다 의 많이 는ᄂ의 꾸준히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4 깊이파다 의 깊이 는ᄂ의 깨끗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5 일찍이없던일 의 일찍이 는ᄃ의 더욱이 를표기할때적용된규정을따른것이군.

113 그믐달, MOON 법 < 보기 > 의ᄀ에들어갈내용으로알맞은것은? (15.9A) 다음은 축약 에대한문법수업의일부입니다. ( 가 )~( 다 ) 의 사례를 < 보기 > 에서골라바르게짝지은것은? 1 앞자음의조음방식 3 두자음의조음방식 5 뒤자음의조음위치 2 뒤자음의조음방식 4 앞자음의조음위치 < 보기 > 는음의동화에관한설명이다. 다음표준발음법에 의해서판단한내용중적절하지않은것은?

114 그믐달, MOON 법 다음은문법수업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 < 보기 > 의밑 줄친부분을이해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 보기 > 의자료를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점 ] 지난시간에공부한내용 [ 표준발음법 ] * 자음동화자음동화에는, 자음 ㄱ, ㄷ, ㅂ 이비음 ㄴ, ㅁ 앞에서비음의영향을받아각각 ㅇ, ㄴ, ㅁ 으로발음되는 비음화 와자음 ㄴ 이유음 ㄹ 의앞이나뒤에서유음의영향을받아 ㄹ 로발음되는 유음화 가있다. 국물 [ 궁물 ] 은 ㄱ 이 ㅁ 앞에서 ㅇ 으로발음되는비음화의사례이며, 난리 [ 날리 ] 는 ㄴ 이 ㄹ 앞에서 ㄹ 로발음되는유음화의사례이다. 선생님의설명 음운의첨가 란원래는없던소리가첨가되어발음되는것을말합니다. 예를들어 맨입으로는알려줄수없다. 에서 맨입 은 [ 맨닙 ] 으로발음됩니다. 합성어나파생어에서앞말의끝이자음이고뒷말이 이, 야, 여, 요, 유 로시작하는경우에는뒷말의첫소리에 ㄴ 소리가첨가되기때문이지요. 또합성어에서앞말이모음으로끝나고뒷말이 ㄴ, ㅁ 으로시작되는경우에도앞말의끝소리에 ㄴ 소리가첨가됩니다. 이때에는 뒷문 [ 뒨문 ] 의경우처럼앞말에사이시옷 ( ㅅ ) 을넣어서이를표시해준답니다. 제18항받침 ㄱ ( ㄲ, ㅋ, ㄳ, ㄺ ), ㄷ ( ㅅ, ㅆ, ㅈ, ㅊ, ㅌ, ㅎ ), ㅂ ( ㅍ, ㄼ, ㄿ, ㅄ ) 은 ㄴ, ㅁ 앞에서 [ ㅇ, ㄴ, ㅁ ] 으로발음한다. 제23항받침 ㄱ ( ㄲ, ㅋ, ㄳ, ㄺ ), ㄷ ( ㅅ, ㅆ, ㅈ, ㅊ, ㅌ ), ㅂ ( ㅍ, ㄼ, ㄿ, ㅄ ) 뒤에연결되는 ㄱ, ㄷ, ㅂ, ㅅ, ㅈ 은된소리로발음한다. 1 앞마당 은 18항이적용되어 [ 암마당 ] 으로발음된다. 2 늦가을 은 23항이적용되어 [ 늗까을 ] 로발음된다. 3 꽃망울 은 18항과 23항이모두적용되어 [ 꼰망울 ] 로발음된다. 4 맞먹다 는 18항과 23항이모두적용되어 [ 만먹따 ] 로발음된다. 5 홑낚시 는 18항과 23항이모두적용되어 [ 혼낙씨 ] 로발음된다. ㄱ. 그는날렵한 a 콧날 [ 콘날 ] 이매우인상적이다. ㄴ. 나는아끼던 b 색연필 [ 생년필 ] 을잃어버려속이상했다. ㄷ. 그사람은회사의 c 막일 [ 망닐 ] 을도맡아하고있었다. ㄹ. 아이가아직알약을먹지못해서 d 물약 [ 물략 ] 을지어갔다. ㅁ. 그녀는 e 잇몸 [ 인몸 ] 이약해져서정기적으로치료를받았다. 1 a 는앞말이모음으로끝나고뒷말이 ㄴ 으로시작되는합 성어이므로앞말의끝소리에 ㄴ 소리가첨가된경우라고 할수있군. 2 b 에서 ㄴ 소리가첨가된이유는앞말의끝이자음이고 뒷말이 여 로시작하는합성어이기때문이군. 3 c 는 ㄴ 소리가첨가된후, ㅁ 의영향으로 ㄱ 이비음화 된경우라고할수있군. 4 d 는 ㄴ 소리가첨가되어 [ 물냑 ] 으로바뀐후, ㄹ 의영 향으로유음화가일어난경우라고할수있군. 5 e 는사이시옷을넣어서 ㄴ 소리가첨가됨을표시한경우 라고할수있군.

115 그믐달, MOON 법 다음은 음운의변동 과관련된학습지의일부이다. ᄀ과ᄂ 에들어갈단어로적절한것은? 다음은 안다 의표준발음에관해어느학생이수행한탐구 과정이다. a 에들어갈내용으로가장적절한것은? [3 점 ] 음운의변동은어떤음운이놓이는환경에따라다른음운으로바뀌는현상을말한다. 음운의변동은그결과에따라교체, 축약, 첨가, 탈락으로나눌수있다. 이러한음운의변동은한단어에 2개이상이함께나타나기도한다. 맨입 [ 맨닙 ] ᄀ설날 [ 설ː랄 ] ᄂ좋은 [ 조은 ] 1. ᄀ에는 맨입 을발음할때나타나는음운의변동이일어난단어를자료에서찾아쓴다. 2. ᄂ에는 설날 을발음할때와 좋은 을발음할때나타나는음운의변동이함께일어난단어를자료에서찾아쓴다. 자료논일 [ 논닐 ], 나뭇잎 [ 나문닙 ], 칼날 [ 칼랄 ] 늦여름 [ 는녀름 ], 닿은 [ 다은 ], 닳는 [ 달른 ] 아기를안다 [ 안ː따 ]. 와 그사람을잘안다 [ 안ː다 ]. 에 서 안다 의표준발음이다른이유는뭘까? (1) 음운환경이유사한단어를된소리발음여부에따 라분류한후그특성을분석한다. 된소리로발음되는경우 된소리로발음되지않는경우 ( 신발을 ) 신다 [ 신 ː 따 ] ( 하늘을 ) 난다 [ 난다 ] 어간어미신- -다 -고 -어서 어간어미날- -다 -고 -아서 (2) 표준발음법규정을확인하여분석결과와비교한다. 제 24 항어간받침 ㄴ ( ㄵ ), ㅁ ( ㄻ ) 뒤에결합되는 어미의첫소리 ㄱ, ㄷ, ㅅ, ㅈ 은된소리로발음한 다. 그사람을잘안다. 의 안다 가표준발음법의된소리되 기규정의적용을받지않은것은 a ᄀ ᄂ 1 논일 [ 논닐 ] 늦여름 [ 는녀름 ] 2 닿은 [ 다은 ] 닳는 [ 달른 ] 3 칼날 [ 칼랄 ] 나뭇잎 [ 나문닙 ] 4 논일 [ 논닐 ] 닳는 [ 달른 ] 5 닿은 [ 다은 ] 칼날 [ 칼랄 ] < 보기 > 에서설명한음운현상과관계가있는질문이아닌 것은? (15.10A) 동화란한음운이앞이나뒤에있는음운의영향을받아 그음운과닮아가는현상이다. 대표적인동화현상으로는 비음화, 유음화, 구개음화등이있다. 1 붙이다 는왜 [ 부티다 ] 가아니라 [ 부치다 ] 로소리날까? 2 집안일 은왜 [ 지바닐 ] 이아니라 [ 지반닐 ] 로소리날까? 3 권력 은왜 [ 권력 ] 이아니라 [ 궐력 ] 으로소리날까? 4 먹는다 는왜 [ 멍는다 ] 로소리날까? 5 굳이 는왜 [ 구지 ] 로소리날까? 1 안다 에대한개인의발음습관차이때문이다. 2 안 이길게발음되어 다 에영향을주었기때문이다. 3 안다 의의미를명확히전달하려는표현의도때문이다. 4 안다 에서 다 의 ㄷ 이모음사이에있지않기때문이다. 5 안다 에서 안 의 ㄴ 이어간받침에해당하지않기때문이다. < 보기 > 의 a 와동일한과정으로설명할수있는단어는? 오늘국어시간에두가지음운규칙을배웠다. 음절의끝 소리규칙은 잎 이 [ 입 ] 으로소리나는것처럼우리말받침 으로소리나는자음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 의일곱 개라는것이다. 또하나의규칙은비음화인데 밥만 이 [ 밤만 ] 이되는것처 럼 ㄱ, ㄷ, ㅂ 이 ㄴ, ㅁ 앞에서비음으로소리나는것이다. 이제 a 꽃눈 이 [ 꼰눈 ] 으로소리나는현상은이렇게설명 할수있다. 1 끝까지 [ 끋까지 ] 2 부엌도 [ 부억또 ] 3 눈약 [ 눈냑 ] 4 놓는 [ 논는 ] 5 덮밥 [ 덥빱 ]

116 그믐달, MOON 법 < 보기 > 를참고하여철수에게해줄수있는조언으로가장적절한것은? (14.10A) 1 개 를발음할때는 게 와달리입술이동그랗게오므려야해 2 개 를발음할때는 게 에비해입을더크게벌려서혀의높이를낮추어야해 3 게 를발음할때는 개 와달리소리내는동안입술과혀를움직이지말아야해 4 개 를발음할때는 게 에비해입술을더평평하게하고입을조금만벌려야해 5 게 를발음할때는 개 와달리혀의최고점이앞쪽에있다는느낌으로발음해야해 < 보기 > 의표준발음자료를탐구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 은것은? (15 수능 B) 표준발음법제 8 항받침소리로는 ㄱ, ㄴ, ㄷ, ㄹ, ㅁ, ㅂ, ㅇ 의 7 개자음만발음한다. 해설이조항은 a 받침발음의원칙을규정한것이다. 어말 이나자음앞에서모든받침은제시된 7 개의자음중하나 로만발음할수있을뿐이다. 이원칙을지키기위해두가 지음운변동이적용된다. 하나는ᄀ자음이탈락되는것이 고다른하나는ᄂ자음이다른자음으로교체되는것이다. 표준발음자료 읽다 [ 익따 ], 옮는 [ 옴 ː 는 ], 닦지 [ 닥찌 ], 읊기 [ 읍끼 ], 밟는 [ 밤 ː 는 ] 1 읽다 [ 익따 ] 는 a 를지키기위해ᄀ이적용되었다. 2 옮는 [ 옴 ː 는 ] 은 a 를지키기위해ᄀ이적용되었다. 3 닦지 [ 닥찌 ] 는 a 를지키기위해ᄂ이적용되었다. 4 읊기 [ 읍끼 ] 는 a 를지키기위해ᄀ, ᄂ이모두적용되었 다. 5 밟는 [ 밤 ː 는 ] 은 a 를지키기위해ᄀ, ᄂ이모두적용되었 다. < 보기 > 를바탕으로겹받침의표준발음에대해탐구한내 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5.10B) [ 표준발음법 받침의발음 ] 제 10 항겹받침 ㄳ, ㄵ, ㄼ, ㄽ, ㄾ, ㅄ 은어말또는자 음앞에서각각 [ ㄱ, ㄴ, ㄹ, ㅂ ] 으로발음한다. 제 14 항겹받침이모음으로시작하는조사나어미, 접미사와 결합되는경우에는, 뒤엣것만을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 음한다. ( 이경우, ㅅ 은된소리로발음함.) 1 제 10 항을보니, 몫 을 [ 목 ] 으로발음해야겠군. 2 제 10 항을보니, 앉는 을 [ 안는 ] 으로발음해야겠군. 3 제 14 항을보니, 핥은 을 [ 할튼 ] 으로발음해야겠군. 4 제 14 항을보니, 없어서 를 [ 업써서 ] 로발음해야겠군. 5 제 14 항을보니, 여덟이다 를 [ 여더리다 ] 로발음해야겠군. < 보기 > 는겹받침 ㄺ 의표준발음규정을정리한것이다. ᄀ ~ ᄆ각각에해당하는표준발음의예로적절하지않은것 은? (16.3) ᄀ ㄺ 은어말또는자음앞에서 [ ㄱ ] 으로발음한다. ᄂ용언의어간말음 ㄺ 은 ㄱ 앞에서 [ ㄹ ] 로발음한다. ᄃ받침 ㄺ 이뒤음절첫소리 ㅎ 과결합되는경우에는뒤 엣것과 ㅎ 을합쳐서 [ ㅋ ] 으로발음한다. ᄅ ㄺ 이모음으로시작된조사나어미, 접미사와결합되는 경우에는, 뒤엣것만을뒤음절첫소리로옮겨발음한다. ᄆ받침 ㄺ 은 ㄴ, ㅁ 앞에서 [ ㅇ ] 으로발음한다. 1 ᄀ : 햇살이눈부시게밝다 [ 박따 ]. 2 ᄂ : 밝게 [ 발께 ] 웃으며인사하다. 3 ᄃ : 그는진실을세상에밝혔다 [ 발켣따 ]. 4 ᄅ : 전등의밝기 [ 발끼 ] 를낮추다. 5 ᄆ : 동쪽에서날이밝는다 [ 방는다 ].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기철 : 혜영 : 기철 : 혜영 : ㄴ ㅁ ㅇ ㄴ ㅁ ㅇ ㅇ ㄴ ㅁ ㅇ 구 분 평서형 감탄형 의문형 명령형 청유형 격식체 비격식체 해라하게하오하십시오해해요 - 다 - 네, - ㅁ세 - 구나 - 구먼 - 구려 - 냐, - 니 - 는가, - 나 - 어라 - 게 - 자 - 세 - 오 - ㅂ니다 - 어, - 지 - 어요, - 지요 - 어, - 지, - 군 - 어요, - 지요, - 군요 - 오 - ㅂ니까 - 어, - 지 - 어요, - 지요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28C3D6C1BE29C7D1B1B9BEEEB9AEB9FDB7D028317E3134292D3132303232312E687770> 한국어 문법론(제1차 시) 한국어 문법론 개 요 * 주제 제1장 한국어 문법의 개요 제2장 문장의 구조 제3장 문장 성분(주어, 목적어) * 학습 내용 1. 강의 개요, 강의 목표 2. 한국어 문법의 개요 3. 문장의 구조 : 어순, 기본 문형 4. 문장 성분 1 주어, 2 목적어 * 학습 목표 1. 한국어의 특징과 문법, 문장 구조를 안다. 2. 한국어 문장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Hit The Sheep>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해설 7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기출로개념다지기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 는것은? 보기 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 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 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어간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걷- + -고

기출로개념다지기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 는것은? 보기 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 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 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어간만바뀌는경우 < 예시 > 어간 어미의기본형태 걷- + -고 MOON 법 [ 문뻡 ] 수능평가원교육청선별 150 제 해설편 그믐달 ( 이용우 ) 편저 - 저작권자의허락없이편집, 복사, 재배포를 절대 금지합니다. 기출로개념다지기 는 용언의불규칙활용 에대한설명이다. ᄀ에해당하 는것은? 보기 용언의활용에서용언의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불규칙 적으로달라지는것을 불규칙활용 이라고하는데, 불규칙활용 에는다음과같은세가지유형이있다. 어간만바뀌는경우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어 휘 어 법 특 강 용언의활용용언이활용할때에어간이나어미의기본형태가달라지는경우를활용이라하며, 이러한용언을용언이라한다. 용언에는어간이바뀌는것, 어미가바뀌는것, 어간과어미모두바뀌는것등이있다. 1. 용언중에서어간이바뀌는것 (1) ㅅ 활용 a. 짓고, 짓지, 짓더라 cf. 벗 6 강품사 2 - 용언 ( 동사, 형용사 ) 3. 용언 ( 동사, 형용사 ) (1) 동사 문장의주체가되는사람의동작이나자연의작용을표시 (2) 형용사사물의속성 ( 성질 ) 이나상태를표시 1 성상형용사 : 성질이나상태를나타내는형용사 2 지시형용사 : 지시성을띤형용사 (3) 본용언과보조용언 1 본용언 : 보조용언의도움을받는용언, 실질적인뜻이담김. 2 보조용언 : 다른말에기대어그말의뜻을도와주는용언.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ÆÞ¹÷-Æîħ¸é.PDF

ÆÞ¹÷-Æîħ¸é.PDF H.E.L.P. Vol. SUMMER Vol. WINTER 2015. vol 53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4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5 Pearl S. Buck Foundation Korea 프로그램 세계문화유산 걷기대회 Walk Together 탐방길곳곳에서기다리고있는조별미션활동! 남한산성 탐방길에는

More information

1교시(공통) 2책형.hwp

1교시(공통) 2책형.hwp 2018 년 3 월 3 일시행 법원 9 급공개경쟁채용제 1 2 차시험 1 교시 문제책형 2 시험과목헌법 (25 문 ), 국어 (25 문 ), 한국사 (25 문 ), 영어 (25 문 ) 응시자 준수사항 1. 문제책을받더라도시험시작시간까지문제내용을보아서는안됩니다. 2. 문제책을받는즉시과목편철순서, 문제누락여부, 인쇄상태이상유무등을확인한후답안지의문제책형란에본인의책형을

More information

<BCF6B4C9BFA120C7CABFE4C7D120B8F0B5E720B9AEB9FD E687770>

<BCF6B4C9BFA120C7CABFE4C7D120B8F0B5E720B9AEB9FD E687770> [ 최상위국어솔루션! 김대기 4% 국어 ] 형태론 ( 단어 ) 품사 1 http://orbi.kr 김대기 4% 국어 01. 품사의분류기준 문법공부는정확한용어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다. 다음문장을보자. 학생은공부하는기계가절대아니다. 라는문장에서 단어 의개수는몇개인가? 위문장에서단어는 7개이다. 중학교때부터 단어 라는말은여러번들어왔고, 또우리말에서사용하는보편적인어휘이기때문에우리는익숙해져있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2019 수능특강 문법 변형문제 적용학습 기출로 보기 1 28문항.hwp 국어 수능특강 적용학습기출로보기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년간보호됩니다. 본콘텐츠의무단배포시, 콘텐츠산업진흥법에의거하여책임을질수있습니다.. ) 다음은 음운 에대한학습활동지중일부이다. a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 ㄱ) 발 의초성, 중성, 종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 어여러단어를만들어보자. 초성을바꾼경우( 달, 살 ) 중성을바꾼경우(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Hit The Sheep>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 양을 치자! 교육청 문법 선별 4탄 (고퀄해설)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1 (1) 14 (2) 25 25 27 (3) 31 31 32 36 41 2 (1) 48 (2) 56 (3) 63 72 81 3 (1) 88 88 92 (2) 96 (3) 103 103 104 107 115 4 (1) 122 (2) 129 (3) 135 135 141 153 165 5 (1) 172 (2) 187 (3) 192 201 207 6 (1) 214

More information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 [7 주차강의 ] 문장의옷 ( 부정 ) < 학습목표 > 1. 부정문에관한올바른정의가무엇인지를이해한다. 2. 부정소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3. 부정극어의존재와유형에관해이해한다. 4. 부정문의종류에따른특성을이해한다. < 학습내용 > 1. 부정문과부정소 2. 부정소와부정극어 3. 부정문의종류 --------------------------------------------------------------------------------------------------------------------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 #$& #%& ##& #'&!"#$%&'(%)%&*+'$%,-#. ' (%%%!"#$&'(%%% / 0%%%!"#$&'(%%% 1 2%%%!"#$&'(%%% +* ++%%%!"#$&'(%%% +& +3%%%!"#$&'(%%% +' +(%%%!"#$&'(%%% +/ +0%%%!"#$&'(%%%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2017 Summer.Vol. 07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소식지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미래를 KAIA가 함께 합니다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은 국토공간정보의 효율적, 체계적 생산 및 가공과 다양한 국토공간정보의 활용 융합 서비스 기술 구현을 통해 국민 편의와 산업발전 향상을 도모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제4산업혁명시대 핵심인프라 공간정보 그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 2016 년 1 학기국어학개론 형태론 (Morphology): 형태소와교체, 단어의구성요소 1. 형태론의개념과분야 1) 개념 : 단어의구조를연구하는분야 2) 분야 : (1) 단어형성법 ( 조어법 ) (2) 굴절법 ( 屈折法, inflection): 조사나어미가붙어문법적관계를표시하는일 완전굴절법 : 어간에어미가붙는것 준굴절법 : 체언에조사가붙는것 (3) 품사론

More information

국어문법개념총정리 체계를알고원리를이해하면암기는저절로...^^

국어문법개념총정리 체계를알고원리를이해하면암기는저절로...^^ 국어문법개념총정리 체계를알고원리를이해하면암기는저절로...^^ 국어음운의변동 ㅂ ㄷ ㅅ ㅈ ㄱ ㅎ ㅃ ㄸ ㅆ ㅉ ㄲ ㅍ ㅌ ㅊ ㅋ ㅁ ㄴ ㅇ ㄹ ㅣ ㅟ ㅡ ㅜ ㅔ ㅚ ㅓ ㅗ ㅐ ㅏ 교체 : 음절끝소리규칙 된소리되기 ( 경음화 ) ( 동화 ) 비음화 유음화 구개음화 탈락 : 자음탈락 자음군단순화 모음탈락 동음탈락 축약 : 자음축약 모음축약 첨가 : 2013년 6월A

More information

이보고서는 2010 년한국언론진흥재단의언론진흥기금을지원받아수행한것입니다. 보고서의내용은한국언론진흥재단의공식견해가아닌연구자의연구결과임을밝힙니다. 목 차 요약문 ⅳ Ⅰ. 서론 1 5 6 7 7 11 13 14 14 16 18 21 29 40-1 - 47 47 48 66 68 69 70 70 71 72 72 73 74-2 - < 표 > 목차 표 1 대한매일신보보급부수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양을치자! 교육청 문법 고퀄리티 해설 8탄! Rabbi ( 김기덕) 학력 ) 한양대학교사범대학졸업 - 국어교육, 교육학전공 조교 1 재림 약력 ) 오르비클래스국어과강사 대치, 교대오르비학원출강 미금, 영통명인학원출강 저서 ) 국어영역마스터키 ( 지공신공) 훈련도감비문학, 문학 ( 쏠티북스) 학력 ) 서울대학교약력 ) 서울대학교특이사항

More information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수능에문법더하기 3 다음중이중피동이사용된사례가아닌것은? 1 창문이커튼으로가려졌다. 4 < 보기 > 는외래어표기법의일부이다. 이를바탕으로제시된발음정보를탐구했을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 2 산너머에구름이보여졌다. 것은? 3 그녀의기억속에서잊혀졌다. 4 그사기꾼이경찰에게잡혀 이름 학년반번 < 보기 > 에서선생님의질문에대한답변으로적절하지않은 < 보기 > 의설명에맞는용례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2 것은? [3점] 보기 보기 가 -뱅이: 버릇이나성질이지나친사람을낮잡아부선생님 : 고유어의경우사잇소리현상이일어나름의의미를더함. 는것을표시하기위해합성어의앞말이모음으나 -둥이: 귀여움, 어린이의의미를더함. 로끝났을때는 ㅅ 받침을적습니다. 하지만합다

More information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형태소란뜻을가진최소의단위이다. 예를들어 먹었다 와 먹겠다 를비교해보면, -었- 을넣으면과거의의미가있고, -겠- 은미래혹은의지의의미를담고있다. 그러므로선어말어미는형태소로취급해야한다. 사랑스럽다, 적막하다, 번쩍거리다 와같이용언의어근중어간과일치하지않는 사랑-, 적막-, 번 한국어문법론 육효창 육효창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한국언어문화학과교수 Ⅰ. 형태론 1. 형태소 1) 형태소 : 최소의미단위.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음과의미의자의적인결합으로더이상쪼개질수없는문법단위 * 음운 : 의미를구분하여주는최소의소리단위, 국어의자음과모음 * 음절 : 낱낱의소리, 한뭉치의소리덩어리로가장작은발음의단위 * 단어 : 어절과형태소의중간단위.

More information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서만설명되는이형태 1 과거시제를나타내는 -았-/-었- 은음운론적조건에따른교체양상을보이는데, 하 - 와결합할때는 -였- 으로바뀌게된다. -았-~-었- -였- 2 명령형어미 (-아라/-어라) 는형태소 하- 와결합할때음운론적조건에따라 -아라 가연결되지않고 -여라 가연결되며, < 제 6 강 > 형태소와단어, 품사분류 1. 형태소 1) 개념 : 일정한뜻을가진가장작은말의단위 (= 최소의유의미단위 ). 예 ) 꽃이예쁘다 꽃, 이, 예쁘-, -다 ; 풋사과 풋-, 사과 2) 종류 (1) 자립성의유무에따라 1 자립형태소 : 다른형태소와결합없이도, 혼자문장에서쓰일수있는형태소. 명사, 대명사, 수사, 관형사, 부사, 감탄사 2 의존형태소 :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문법이론 1) 과기출문제 1. 언어와국어 1) 언어의본질 - 기호 : 생각을전달하는수단 - 자의 ( 恣意 ) 성 : 언어기호의말소리와의미사이에는필연적인관계가없다. 언어기호란, 같은언어사회내에서특정한의미를특정한말소리로나타내자는자의적인약속이다. - 사회성 : 이약속이사회적으로수용된뒤에는어떤개인도마음대로바꿀수없다. - 역사성 : 언어는시간이흐름에따라단어의소리와의미가변하거나문법요소에변화가생기기도한다.

More information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를받으면서나오는소리이다. < 기출문제 > 다음의 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한것은 년 월수능모평 조음방법 조음위치 입술소리잇몸소리센입천장소리 여린입천 장소리 목청소리 형 예사소리ㅂㄷㄱ 파열음 된소리ㅃㄸㄲ 거센소리ㅍㅌㅋ 파찰음 예사소리 된소리 거센소리 ㅈ ㅉ ㅊ 마찰음 예사소리ㅅ 문법이론 1) 과기출문제 1. 언어와국어 1) 언어의본질 - 기호 : 생각을전달하는수단 - 자의 ( 恣意 ) 성 : 언어기호의말소리와의미사이에는필연적인관계가없다. 언어기호란, 같은언어사회내에서특정한의미를특정한말소리로나타내자는자의적인약속이다. - 사회성 : 이약속이사회적으로수용된뒤에는어떤개인도마음대로바꿀수없다. - 역사성 : 언어는시간이흐름에따라단어의소리와의미가변하거나문법요소에변화가생기기도한다.

More information

7.1 형태소 개념형태소 ( 形態素, morpheme) 는문법단위중에서의미를가진최소의단위 (minimal meaningful unit) 이다. 여기서의미는어휘적의미뿐만아니라문법적의미도포함된다. 사랑 을 ㅅ-ㅏ-ㄹ-ㅏ-ㅇ 응로쪼개면각각의요소들은아무런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처럼

7.1 형태소 개념형태소 ( 形態素, morpheme) 는문법단위중에서의미를가진최소의단위 (minimal meaningful unit) 이다. 여기서의미는어휘적의미뿐만아니라문법적의미도포함된다. 사랑 을 ㅅ-ㅏ-ㄹ-ㅏ-ㅇ 응로쪼개면각각의요소들은아무런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처럼 7.1 형태소 개념형태소 ( 形態素, morpheme) 는문법단위중에서의미를가진최소의단위 (minimal meaningful unit) 이다. 여기서의미는어휘적의미뿐만아니라문법적의미도포함된다. 사랑 을 ㅅ-ㅏ-ㄹ-ㅏ-ㅇ 응로쪼개면각각의요소들은아무런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처럼, 형태소를더쪼개면의미를잃거나다른의미로변해버린다. 문장철수는도서관에서전공책을공부했다. 1 문장

More information

1 (1) 14 (2) 22 (3) 32 41 49 2 (1) 56 (2) 61 (3) 68 72 83 3 (1) 90 (2) 97 (3) 110 124 129 4 (1) 136 (2) 139 (3) 146 170 175 5 (1) 182 (2) 195 (3) 205 210 217 219 252 258 262 264 266 1 (1) (2) (3) 10 (1)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3 < 보기 > 를참고할때, 밑줄친부분의발화성격이다른하나는? 4 < 보기 > 를바탕으로 관형어 에대해탐구한다고할때, 그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화는맥락에따라 명령, 요청, 제안, 약속, 경 다른사람들은어디있지? 고, 축하, 위로, 칭찬, 비난 등의실제적인행위를 형제지 학년반번 이름 1 < 보기 > 를고려할때, 단어의성격이다른하나는? 단어를형성할때, 실질적인의미를나타내는중심부분을어근 ( 語根 ) 이라고하며, 어근에붙어그 2 < 보기 > 는 음운 에대한탐구학습중일부이다. 이를심화학습한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발 의초성을다른음운으로바꾸어여러단어 뜻을제한하는주변부분은접사 ( 接辭 ) 라고한다. 를만들어보자. 복합어는둘이상의어근,

More information

FSB-12

FSB-12 CONTENTS 02 10 14 18 22 26 30 34 38 42 46 50 52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3 02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05 04 September Future Strategy & Business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정답과해설 본문 02 부록 25 중등문법 본문 1 언어 언어의본질 01 본문 011 쪽 1 ⑴ ⑵ ⑶ 2 ⑴ 뜻 ( 의미 ) ⑵ 약속 3 ⑴ 역사성 ⑵ 자의성 ⑶ 규칙성 4 ⑴ 사회성 ⑵ 창조성 1 2 2 3 3 5 4 5 1 언어의자의성이란말소리와뜻이필연적관계가아니라자의적인관계를가진다는것을의미한다. 따라서같은뜻을나타 내는말이라도사회나민족에따라다르게표현될수밖에없다.

More information

7 8 10 17 18 46 62 90 110 128 129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한눈에 알아보는 공공언어 바로 쓰기 표현 ❹매 1년마다 1년마다/매년/해마다 각각 을 뜻하는 매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해오름summer2009

해오름summer2009 2009 안압지 상설공연 www.phmbc.co.kr 석유 한방울 나지 않아도 행복한 나라 경제와 자연을 지켜주는 에너지- 대한민국엔 원자력이 있습니다 지난 25년간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21%였지만 전기요금 상승률은 불과 10%대였습니다. 바로 경제적인 에너지 원자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우리 산업의 에너지 비용을 낮추고 연간 1억톤의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8. 나눗셈의 몫을 구하여라. 11. 삼각형 ㄱㄴㄷ의 세 변의 길이의 합은 몇 cm인가? 629 37 ㄱ 6cm [풀이] [답] 17 17 37)`629 37 259 259 4 ㄴ 9cm 4 ㄷ cm [풀이] 삼각형 ㄱㄴㄷ은 변 ㄱㄴ과 변 ㄱㄷ의 길이가 같은 이등변삼 1. 다음 중 가장 큰 각은 어느 것인가? 1 2 3 4. 세 수의 곱을 구하여라. 24, 8, 42 4 5 [풀이] 24 8 42=192 42=864 [답] 864 [풀이] 두 변이 많이 벌어질수록 큰 각이다. [답] 4 5. 다음 도형에서 각 ㄱㅇㄷ의 크기를 구하여라. ㄱ ㄴ 38 23 ㅇ ㄷ 2. 빈 곳에 알맞은 수를 써라. 만 배 억 [풀이] (각 ㄱㅇㄷ)=(각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Microsoft PowerPoint _Monthly InsighT 19년 1월.pptx 2019년 1월 Monthly InsighT 우려보다는 용기가 필요한 2019년 박원재 02-3774-1426 william.park@miraeasset.com 김영건 02-3774-1583 younggun.kim.a@miraeasset.com 김철중 02-3774-1464 chuljoong.kim@miraeasset.com * 넋두리 * 드디어 2019년황금돼지해가밝았습니다.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5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7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3) 119 새국어생활제 14 권제 4 호 (2004 년겨울 ) 네티즌들이궁금해하는어원몇가지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8) 자음을 zb 9) zb 10) 다음 zb 11) zb 12) zb 13) zb 14) ( 2013 년 1 학기기말고사대비 4-2. 우리말의음운체계 (01)_ 비상 ( 김 )1 2 혀의높낮이 행복했던나 3 혀의최고점의위치 4 발음할때장애의유무 5 발음할때입술의 zb 1) 다음 zb 2) 음운에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4. 언어나라, 음운바다 중 1 4-2. 우리말의음운체계 이효선 (hsl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5-16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More information

5권심층-양화1리-1~172

5권심층-양화1리-1~172 526 527 528 529 530 531 532 332 333 332 사갑 제례 음식준비 334 335 333 진설 334 사갑제례 335 음복 8시부터 8시 30분 사이에 제사에 참여했던 가족들이 각자 집으로 돌아갔다. 고인의 부인은 제사에 참여한 이 들에게 제사 음식과 반찬거리(깻잎 등)를 골고루 싸 주었고 마을에 거주하는, 제사에 참여하지는 않았으나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심장봄호수정-1

심장봄호수정-1 www.heart.or.kr 2008 www. heart.or.kr 2 C O V E R S T O R Y 03 04 08 10 12 14 16 19 20 22 26 27 3 2008 www. heart.or.kr 3 01. 02. 4 2008 www. heart.or.kr 5 03. TIP 6 2008 www. heart.or.kr 7 8 2008 www.

More information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100 9990보다 10 9999보다 1 큰 수입니다. ⑴ 1000 1 큰 수 이 단원은 만의 도입에서 시작하여 억, 조와 같은 큰 수의 읽기와 쓰기, 자릿값과 자릿수, 수의 계열, 대소 관계를 알고, 이를 문제 해결에 활용합니다. 1 1 만 알아보기 1000이 10개이면 10000입니다. 이것을 10000 또는 1만이라 쓰고 만 또는 일만이라 고 읽습니다. 9000보다 1000 10000은 2 다섯 자리 수 알아보기 9900보다

More information

국어혁명 박수미쌤 2 겹문장 : 두개이상의홑문장이합쳐져서이루어진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나타남 예 ) 나는학교에갔고, 동생은도서관에갔다. 예 ) 나는동생이건강하기를바란다. 2. 문장의종류 1 문장의종류 2 확장방식 < 이어진문장 > 뜻 : 홑문장이여러개이어진문장.

국어혁명 박수미쌤 2 겹문장 : 두개이상의홑문장이합쳐져서이루어진문장 주어와서술어의관계가두번이상나타남 예 ) 나는학교에갔고, 동생은도서관에갔다. 예 ) 나는동생이건강하기를바란다. 2. 문장의종류 1 문장의종류 2 확장방식 < 이어진문장 > 뜻 : 홑문장이여러개이어진문장. < 여름방학특강 > 중 2 문법한방에끝! 과목국어 이름 1. 문장구조 1) 문장성분 1 주성분 : 문장을이루는데꼭필요한성분 ( 주어, 목적어, 서술어, 보어 ) 예 ) 동생이밥을먹었다. 예 ) 내가선생님이되었다. 2 부속성분 : 문장에서주성분을꾸며주는성분 ( 관형어, 부사어 ) 예 ) 친구가새옷을입었다. 예 ) 눈이펑펑온다. 3 독립성분 : 다른성분들과직접적인관계를맺지않고독립적으로쓰이는문장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년 6월 고2 모의고사 국어,언어 문제.hwp 2007학년도 6월고2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고 2 언어영역 언어영역 1 번부터 5 번까지는듣고답하는문제입니다. 방송을잘듣고 답을하기바랍니다. 듣는내용은한번만방송됩니다. 이제듣기문제는다끝났습니다. 6 번부터는문제지의지시 에따라답을하기바랍니다 1 언어영역고 2 2 고 2 언어영역 3 언어영역고 2 4 고 2 언어영역 5 언어영역고 2 6 고 2 언어영역 연탄천사

More information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집합 집합 오른쪽 l 3. (1) 집합 X 의각원소에대응하는집합 Y 의원소가단하나만인대응을 라할때, 이대응 를 X 에서 Y 로의라고하고이것을기호로 X Y 와같이나타낸다. (2) 정의역과공역정의역 : X Y 에서집합 X, 공역 : X Y 에서집합 Y (3) 의개수 X Y 어떤 다음 X 대응 1. 대응 (1) 어떤주어진관계에의하여집합 X 의원소에집합 Y 의원소를짝지어주는것을집합 X 에서집합 Y 로의대응이라고한다. l (2) 집합 X 의원소 에집합 Y 의원소 가짝지어지면 에 가대응한다고하며이것을기호로 와같이나타낸다. 2. 일대일대응 (1) 집합 A 의모든원소와집합 B 의모든원소가하나도빠짐없이꼭한개씩서로대응되는것을집합 A 에서집합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2번 문제 일02 일단 문제부터 보자.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할 때, <보 기>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짜리네 ㄷㄷ. 암튼 점수는 됐고, 문제를 풀어 보자. 일단 주제가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이고,

2번 문제 일02 일단 문제부터 보자.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할 때, <보 기> 자료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3점짜리네 ㄷㄷ. 암튼 점수는 됐고, 문제를 풀어 보자. 일단 주제가 선행 학습식 사교육의 문제점 이고, 1번 문제 201206일01 일단 문제부터 보자 집짓기에 착안하여 글쓰기에 대한 글을 쓰고자 한다. 연상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아래 표를 보니까 착안점이랑 연상한 내용이 연결되어 있네. 적 절하게 연상했는지 하나씩 살펴보면 되겠다. 첫 번째 거. 집의 용도와 입주자를 생각하여 어떤 집을 지을지 결정한다. 글의 목적과 예상 독자를 고려하여 어떤 글을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종류 보통명사 고유명사 어떤속성을지닌대상들에두루쓰이는 이름 전기용품, 꼬마, 눈등 특정한하나의개체를다른개체와 구별하기위해쓰이는이름 수남이, 청계천, 세운상가 대명사, 즉선행명사구를다시받을때, 일반적인대명사와다른형태를취하는것을재귀칭이라부른다. 저, 저희, 당신, 자기 하

종류 보통명사 고유명사 어떤속성을지닌대상들에두루쓰이는 이름 전기용품, 꼬마, 눈등 특정한하나의개체를다른개체와 구별하기위해쓰이는이름 수남이, 청계천, 세운상가 대명사, 즉선행명사구를다시받을때, 일반적인대명사와다른형태를취하는것을재귀칭이라부른다. 저, 저희, 당신, 자기 하 Ⅱ. 국어의구조와국어생활 2. 단어의이해와사용 (1) 품사의이해 품사의개념과분류 개념 : 단어들을성질이공통된것끼리모아갈래를지어놓은것 분류 - 형태 어떤단어가상황에따라모습을바꾸느냐, 바꾸지않느냐를가리킴 ( 불변어, 가변어 ) - 기능 어떤단어가문장에서하는역할의공통성을가리킴 ( 체언, 수식언, 독립언, 관계언, 용언 ) - 의미 어떤단어의구체적인의미가아니라어떤단어의무리가가지는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국어영역 모의고사 기출 문법(어휘/어법)문제 모음 레전드스터디 닷컴 2 페이지 5.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 7. 다음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7) 해로 옳지 않은 것은?5)

국어영역 모의고사 기출 문법(어휘/어법)문제 모음 레전드스터디 닷컴   2 페이지 5. 다음은 사전 활용하기 학습 활동을 위한 자료이다. 이에 대한 이 7. 다음의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7) 해로 옳지 않은 것은?5) 1. 를고려하여모음의발음을이해한내용으로옳은것은? 1) 3. 다음의탐구과정에서ᄀ에들어갈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3) 1 개 와 게 를동일하게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2 금괴 를 [ 금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3 지혜 를 [ 지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하지않는다. 4 비취다 와 비치다 를모두 [ 비치다 ] 로발음하는것은표준발음에해당한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