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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병숙 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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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VR 기술을활용하여도약하는산업동향과시사점 남현우동덕여자대학교교수 VR 시스템을통해가상의공간내에서실제적인감각정보를제공하여사람들로하여금실제로보고있는것처럼현혹시키는인지상태변화가 VR의최종목표일것이다. VR 하드웨어기술의발전이가속화됨에따라더많은산업분야에서 VR 기술의활용을모색하고있다. 본고에서는 VR 디바이스와관련기술의발전과함께 VR을활용하여새롭게도약하는산업분야를살펴보고, 확대되는 VR 시장을선도하거나안착하기위해관련산업계가고려해야할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한다. I. 서론 MWC 상하이 2016, CES 2016, 2016 PlayX4 등최근에개최된전시회나게임쇼에서는 VR 에대한많은시연들이이어져서 VR 기술의상용화에대한높은기대감을충족시켰다. HMD 뿐만아니라센서, 카메라, GPS, 스마트폰과태블릿등관련제품들의기술발전은 VR 산업발전의원동력이될것이다. VR 및 AR 세계시장은 2015 년 45 억달러에서 67% 의 CAGR 로 2020 년에는 1,052 억달러에이를것으로예측되고있다 [1]. 최근 VR 은관련기술의발전에따라다양한산업에영향을미치고있으며, 시각위주의기술및하드웨어중심에서최근에는후각, 촉각, 미각등을포함하는오감을전부활용하는실감형혼합현실기술로발전하고있다 년 9 월베를린에서열린 IFA2014 에서애플과의격차와중국의추격에당면한상황에서혁신을위해삼성전자는기어 VR 을발표하며 VR 시장공략을선언했지만, Oculus 사에 20 억달러를투자한페이스북과같이다양한차별성을내세운다양한경쟁자들이출현하여선도진입주자로서의입지는약화되고있다. VR 시장은향후소프트웨어주도시장으로변모가예측되고있으며, 이러한시장공략을위해유통플랫폼을주도하려는구글과킬러콘텐츠를통한하드웨어플랫폼주도를꾀하는소니, 중국은값싼하드웨어뿐만아니라, 이미소프트웨어전 * 본내용은남현우교수 ( , hwnam@dongduk.ac.kr) 에게문의하시기바랍니다. ** 본내용은필자의주관적인의견이며 IITP 의공식적인입장이아님을밝힙니다. 2
2 기획시리즈 -VR AR 략을발빠르게벤치마킹하고있는중국기업등에대응하기위해서는삼성전자를위시한국내업체들의빠르고과감한소프트웨어전략이요구되는시점이다. 또한, VR 과유사하며시장은더클것으로예측되는 AR 시장을함께고려할때, 소프트웨어전략의중요성은다시한번강조해도부족함이없다 [2]. 본고에서는 VR 디바이스와관련기술의발전과함께 VR 을활용하여새롭게도약하는산업분야를살펴보고, 확대되는 VR 시장을선도하거나안착하기위해관련산업계가고려해야할시사점을도출해보고자한다. II. VR 디바이스와 VR 기술의발전 3D 콘텐츠를체험할수있는 VR 장비들의등장과함께게임, 영화등의관련시장이급성장하고있으며, VR 에서가장중요한기술은디스플레이기술일것이다. 또한, 디스플레이장치에보여지게될콘텐츠를제작하기위한기술, 제작된콘텐츠가원하는사용자의디스플레이장치에전송되어서비스하기위한기술, 사용자의동작을인식하고상호작용할수있는인터랙션기술등도중요한기술들이다. 1. 디스플레이관련기술 VR 에서사용될수있는다양한디스플레이기술중본고에서는최근상업적으로주목을받 고있는 HMD 만을고려하였다. HMD 는안경처럼머리에쓰고앞이보이지않도록눈을가리고 3D 입체감을표현하기위해좌우렌즈에다른영상을보여주는대형영상을즐길수있는시스 템으로휴대하면서영상물을대형화면으로보거나수술 / 진단용의료기기에사용한다. HMD 에는 [ 표 1] 과같이실사배경이보이는광학투과식 HMD 방식, 실사영상이보이지않는몰입형 HMD 방식, 그이외에도현재사용되고있지는않으나미래에사용될것이라각광받는 Pin Light Display 방식과렌즈의반사를이용한 Retinal Displa 방식등으로나눌수있다. [ 표 1] 디스플레이관련기술의종류방식개요장점단점대표기기 광학투과식 HMD 빛의굴절을이용해서배경과컴퓨터그래픽영상을합성하여투사 실제환경이보이기때문에착용후이동이용이하며현실에관련된작업에용이 컴퓨터그래픽영상과실제환경을정합하는것이난해 Google Google Glass Epson Moverio Microsoft Hololens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3
3 방식개요장점단점대표기기 몰입형 HMD PinLight Display Retinal Display 볼록렌즈를사용하여양안영상을볼때발생하는왜곡을미리반영하기위한렌즈를장착한카메라로영상을획득하여투사 아크릴에뚫린많은구멍을점광원으로사용하여투명한 LCD 에렌더링된영상을눈으로투사 렌즈의반사를이용하여관측자의망막에휘도신호로변조한광선을조사 매우광각의영상을보여주는것이특징이어서사용자의시야각 (Field of View) 을만족 단순한구조로안경형태로제작이가능하고, 부품의수나구성도간편. 안경에렌더링된구조이므로상대적으로넓은시야각을제공 평면이나 2 차원에얽매이지않고 3 차원과입체를표현 시야각의확대로보여주는이미지의해상도가그만큼높아야된다는전제조건이발생 빛원뿔이둥글어망막위에육각형타일로배치되어최종이미지생성시, 둥근부이미지디스크들이겹치거나사이에빈공간들이남음 < 자료 > 황재인, 차세대기술플랫폼 AR/VR, 2016 년 ICT 산업메가트렌드 , pp Oculus Oculus Rift Google Cardboard 현재의 LCD 및모바일컴퓨팅속도로는아직상용화될정도의수준이아님 Nvidia 와 UNC team 이진행중임 구글에인수된 Magic Leap 2. 인터랙션관련기술 VR 에사용되는현재상용화수준에도달한인터랙션기술로는 [ 표 2] 와같이깊이카메라를이용한고정형인터랙션기술, 외부장치를사용한부착형인터랙션기술그리고동작추적및상호작용기술등으로나눌수있다. [ 표 2] 인터랙션관련기술의종류 방식 개요 대표기기 고정형인터랙션기술 부착형인터랙션기술 동작추적및상호작용기술 - 손의 3 차원모양전체를사용하기때문에손에추가적인장치를장착하지않아도다양한손의제스처를인식하여명령으로사용할수있고, 자신의손을사용하는만큼자연스럽지만장시간사용시피로도가높아질수있고제스처및충돌검사등에서오류가발생할확률존재 - 기존 HMD 들과의연동성또한증대되고있어서사용이점차증가예상 - 기존의도구들인게임패드, 마우스, 키보드등을사용할수도있으나몰입형 VR 의경우에는외부가보이지않기때문에그런상황에맞는인터랙션장치가필요 - IR 카메라와 IMU 를사용하는경우에는보다정확한 3 차원위치와각도를알수있어서정밀한인터랙션가능 - HMD 를기본적으로이용하지만게임과같은분야에서걷거나뛰는등게임플레이어의신체동작을인식하는모션플랫폼이개발됨 < 자료 > 황재인, 차세대기술플랫폼 AR/VR, 2016 년 ICT 산업메가트렌드 , pp Leap Motion Microsoft KINECT Microsoft Hololens Oculus Oculus Touch 탈믹랩 MYO Virtuix Omni Omni Treadmill Cyberith Virtualizer 4
4 기획시리즈 -VR AR 3. 콘텐츠제작기술 VR 콘텐츠를크게두가지로분류하면 [ 표 3] 과같이실시간컴퓨터그래픽영상생성을위 해서주로게임엔진을위주로한도구들을사용한합성영상 (Synthesized Image) 기술과 360 도 를촬영할수있는파노라마카메라혹은 360 카메라를이용하여실제의환경을촬영하여얻어 지는실사영상기술로나눌수가있다. [ 표 3] 콘텐츠제작기술의종류 방식 개요 대표기기 실사영상기술 합성영상기술 ( 콘텐츠저작도구및 SDK 기술 ) 입체촬영이가능한양안, 입체효과없는단안의주위환경 360 도를모두촬영할수있는파노라마카메라 (Panorama Camera) 혹은 360 카메라로파노라마영상을획득하는방식과다수의카메라를결합하여고화질의파노라마영상을획득하는방식 VR 콘텐츠제작에는주로게임엔진과같이컴퓨터그래픽스기술을사용한도구를이용하며, 직접프로그래밍할수있는 SDK 를제공함과동시에게임엔진에사용할수있는플러그인을제공함으로써 VR 콘텐츠를빠르게제작및배포가능 < 자료 > 황재인, 차세대기술플랫폼 AR/VR, 2016 년 ICT 산업메가트렌드 , pp 삼성 Gear 360 Microsoft KINECT Microsoft Hololens Unity Unity3D Autodesk Stingray 4. VR 플랫폼기술 VR 플랫폼은 [ 표 4] 와같이크게 VR 제품과서비스개발을지원해주는소프트웨어플랫폼 과 VR 서비스와콘텐츠를유통하는서비스플랫폼, 통합플랫폼등으로구분할수있다. [ 표 4] VR 플랫폼기술의종류 분류개요대표기기 소프트웨어플랫폼 서비스플랫폼 통합플랫폼 사용자들이직접콘텐츠를만들수있는 UCC 기능을포함하거나각종센서,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기압계등을통해휴대폰과태블릿에공간지각력을부여하여스마트폰의다양한기능을업그레이드시킬수있고, 360 도카메라의촬영, 편집, 업로드, 재생기능등을제공하는플랫폼구축 인터넷포털, 통신사, 하드웨어제조업자들이렌즈를적용한 VR 보기기능, 여러대의카메라로촬영한생중계영상을이용자가인물, 카메라각도등에따라선택해볼수있는실시간스트리밍기능, 360 도 VR 동영상콘텐츠서비스등을제공하기위한플랫폼구축 운영체제, 앱, 하드웨어지원등을위해안드로이드운영체제에 VR 모드 로직접통합시켜 VR 에맞는알림, 음성명령을지원하며가상세계에서사용자의빠른머리회전에 20 밀리초이내시간에제대로응답하지않으면몰입감을경험할수없기때문에 20 밀리초이내의지연시간을지원 Google Tango Google Jump 네이버 멀티캠 KT 올레 tv 모바일 LG 유플러스 LTE 비디오포털 SK 브로드밴드 옥수수 Oculus 오큘러스앱스토어 삼성전자 밀크 VR Google Daydream < 자료 > 정부연, 가상현실 (VR) 생태계현황및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 28 권제 7 호, , pp 구글, 새로운 VR 플랫폼데이드림 (Daydream) 공개, IDG, ITWorld 인사이트,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5
5 5. 네트워크기술 VR 콘텐츠는오감을만족시키고콘텐츠에몰입할수있으므로전송과 360 도영상을촬영한멀티카메라시스템관련데이터처리등을위해서는방대한인터넷트래픽이요구된다. HMD 디바이스의급속한확산과 360 도카메라보급확대로여러장의사진을하나의영상으로제작이가능한데스포츠, 콘서트등영상콘텐츠제작시수십대의카메라를투입하여 360 도장면을캡처해야하며 4K 등높은해상도를통해이미지를생성하기때문에매우큰데이터가요구되고인터넷트래픽이매우크게확대될것으로예상된다. 이러한막대한데이터처리를위해서는유선인터넷, 이동통신, 방송망까지새로운네트워크고도화가요구된다 [4]. VR 콘텐츠를위한네트워크기술을 [ 표 5] 와같이정리할수있다. [ 표 5] 네트워크기술의종류종류 기가인터넷 5G 이동통신 개요 1 초당 100MB 데이터전송이가능한종전방식에비해 10 배이상빠른 1 초당 1GB 의데이터를전송할수있는기술로기가인터넷이확산되면대용량, 초고화질의 VR 콘텐츠확산에도움을줄것으로예상 28GHz 의고대역주파수를사용하여 LTE 이동통신에비해데이터전송속도가 2 백배이상빨라져데이터처리속도와용량이대폭향상되므로, 5G 이동통신으로의무선네트워크를고도화는 VR 활성화에필수요소 기존 HD 급방송대비 4~16 배높은해상도비디오제공뿐만아니라다채널방송이가 UHD 방송능해초고품질방송서비스제공이가능하므로향후 UHD 방송이본격화되면방송미디어를통해 VR 콘텐츠서비스제공가능 < 자료 > 정부연, 가상현실 (VR) 생태계현황및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 28 권제 7 호, , pp III. VR 을도입하여도약을시도하는산업분야 최근 VR 디바이스와관련기술의발전과함께 VR 을활용하여새롭게도약하려고하는많은산업분야를살펴볼수있으며, 본고에서는성격이유사한광고 / 마케팅 / 소매유통, 영화 / 스토리텔링, 여행 / 관광, 자동차분야그리고의료, 건축, 항공을포함하는기타산업분야로분류하여그특징들을살펴보았다. 1. 광고 / 마케팅 / 소매유통분야 많은기업들이 VR 이그어떤매체보다브랜드가전하고자하는스토리를더욱더효과적으 로전달할수있는광고매체로서의잠재력을높이평가하여수천만에서수억에이르는대 6
6 기획시리즈 -VR AR 규모의 VR 콘텐츠소비자들을확보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6] 년프랑스에서개최된세계최대의광고페스티벌 Cannes Lions 2016' 에서도삼성의최신 VR 하드웨어, Google 의자사플랫폼에서이용할수있는 VR 콘텐츠등다양한 VR 관련콘텐츠들이존재감을과시하였다 [7]. VR 을통하면가구부터블라우스까지다양한매장에제품을전시하지않고도선보일수있고, 고객은구매에앞서제품을테스트해볼수있어소비자행동에대한통찰을소매업체에게제공하는추가혜택이있다. VR 체험에부가되는정보와소비자에게제공되는인터랙션을통해더높은고객만족도와구매증가효과를얻을수있게될것이다 [8]. 또한, e-commerce 강자들은 VR 백화점을개설하며 VR 에기반한쇼핑트렌드의혁명을촉발할수있을지기대된다 [9]. 광고 / 마케팅 / 소매유통분야의대표적인 VR 도입사례를정리해보면 [ 표 6] 과같다. [ 표 6] 광고 / 마케팅 / 소매유통분야의대표적인사례도입사례 Google RYOT, T Brand Studio YouTube North Face, Gatorade, Volvo ebay VR 백화점 특징 새로운 VR 개발팀조직하여 VR 콘텐츠로광고시장을확대하기위해노력중 Cannes 광고페스티벌을통해자사의 VR 광고유닛및기술들을시연 VR 전문채널개설로 VR 게임, VR 영화, VR 콘텐츠의핵심플랫폼이되기위해노력중 VR 을활용한마케팅에도전 수초동안의응시로특정상품및기능을선택할수있는 ebay Sight Search 등혁신기술적용 2. 영화 / 스토리텔링분야 VR 기반의영화스토리텔링에대한기대가고조되고, VR 영화의가능성이제시시면서, 기술 [ 표 7] 영화 / 스토리텔링분야의대표적인사례도입사례 The Martian VR Experience Within, Felix & Paul Studios, Virtual Reality Company Gone Hard World for Small Things Collisions Paranormal Activity 후속작 특징 시청자가 VR 헤드셋을착용하고다양한동작을가능하도록하여영화속세상을탐색할수있도록다양한양방향적요소를첨가한 VR 영화 기술, 예술, 스토리텔링의결합으로 VR 콘텐츠를제작하는업체에대규모투자들이이어짐 시청자가탐정이되어단서를탐색하고, 여자아이를찾는 VR 스릴러영화 미국의흑인인권문제를다루는 VR 영화 1950 년대에원자폭탄실험을목격한호주원주민이야기를다룬 VR 다큐멘터리영화속의집으로들어가복도를걷는등시청자의실제움직임을활용하여한층더실감나는체험을제공할것으로전망되는 VR 공포영화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7
7 력이강한 VR 콘텐츠제작업체들에게적극적인투자들이이루어져서영화와접목된 VR 스토리텔링의새로운장이펼쳐질것으로예상된다 [10]. 이렇게 VR 영화에대한관심이높아지자투자가이어지고할리우드의유명감독들도 VR 영화프로젝트에참여하고있다. 최근개최된세계적인영화축제 Sundance 나 Tribeca Film Festival 에서도픽션뿐만아니라스릴러, 공포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등다양한콘텐츠에서 VR 기술이활용되며업계의많은관심을받고있다. 하지만미완성된 VR 기술과멀미현상때문에 VR 영화는러닝타임이길더라도현재 10 분내외의길이로제작되고있는상황이다 [11]. 3. 여행 / 관광분야 VR 은전세계어디로든가이드와함께여행을할수있게해줄수있어서관광산업발전에맞춰사람들은이제 사기전에써보는 방식을체험할수있고, 여행명소를 VR 로둘러볼수있어상대적으로더작고덜알려진장소의홍보에도움이될것이다. VR 투어와같은 VR 기술이관광산업을촉진하는효과를가져올것이라는기대와여행을대체할것이라는우려가양립하고있다. 관광과호텔업체역시목적지와숙소를선보일수있다 [8]. VR 투어는사용자가마치여행지에직접와있는것같은경험을제공한다. 실제로 VR 투어업체 YouVisit 의조사에의하면미국여행객 3 명중약 2 명이 VR 투어로인해긍정적인영향을받은것으로조사되었다. VR 투어는인터랙티브기술로몰입된환경에서효율적인여행계획을수립하는과정을지원하기때문에정해진시간을최대한활용하고자하는여행객들은효율적인여행계획수립이가능하고, 이는실제여행을촉진할수있을것으로기대되는요소이다 [8]. 여행 / 관광분야의대표적인도입사례를정리해보면 [ 표 8] 과같다. [ 표 8] 여행 / 관광분야의대표적인사례도입사례 VR 투어업체 YouVisit 토마스쿡 (Thomas Cook) VR 앱 VegasVR 특징 VR 투어를체험한사람들의 13% 이상이체험이후에숙소예약과같은실제여행을위한단계로넘어가는것으로조사 삼성기어 VR 과협업하여전세계여행명소의실제적프레젠테이션을제공함파트너십체결첫 3 개월만에 12,000 파운드를벌어 40% 의투자수익률을올려줌미국 Las Vegas 는현재지역의주요관광명소들과호텔을가상체험할수있는 VR 기술을도입하여관광산업촉진에활용 8
8 기획시리즈 -VR AR 4. 자동차분야자동차업계의 VR 은디자인, 안전, 구매등의프로세스구축뿐만아니라다양한기능시험부터테스트드라이브, 판매에도 VR 을활용하며 VR 기술이발전하면자동차전시매장도불필요하게된다 [8]. 3D 기반의경험관련플랫폼을개발하는글로벌업체인다쏘시스템코리아는 VR 이활용되면디자인부문에서는구상에서실시간렌더링구현, 설계부문에선공동프로젝트에적용가능하며, 가상시뮬레이션부문은현실공간에서진행해야할시험이나연구를대체할수있으며, 마지막마케팅부문에서는소비자들의욕구를충족시킬수있다고발표하였다. 대부분의자동차업체가공정에 VR 과 3D 경험을도입하고있으며, 이는불필요한자원의낭비를막을수있고협업체계가가능하기때문이다. 하지만안전테스트와같은시뮬레이션부문에선결과값의정확도를높이는작업이뒤따라야할것이다 [13]. 자동차분야의대표적인도입사례를정리해보면 [ 표 9] 와같다. [ 표 9] 자동차분야의대표적인사례도입사례 포드, 볼보, 현대등글로벌완성차업체들 다쏘시스템코리아 현대기아차 특징 디자인, 안전, 구매프로세스구축및판매등자동차제조외의과정은모두 VR 에서훨씬효율적이기때문에 VR 속에서제작 VR 을위한 3D 경험을디자인과설계, 가상시뮬레이션, 마케팅등네가지분야에활용가능 가상모니터로차를소개하고, 원하는차종에마음에드는휠과색상등을입혀결과물확인 5. 기타산업분야 ( 의료 / 건축 / 우주항공 ) 의료종사자들은실제적인가상환경이나인간신체의가상모델을활용해인체에작업하기전에유용한통찰을얻을수있다. 학생뿐아니라새롭거나위험이높은수술을집도하는경험많은의료진에게도필요하다. 메디컬리얼리티 (Medical Realities) 같은 VR 앱을통해전세계에서실시간으로수술장면을 360 도각도로볼수있다. 또한, 로봇수술도실시할수있고, 분산된환자관리또한믿을수없을정도로유용하다. VR 애플리케이션은환자에대해배우고의료종사자와같은방식으로환자를검사할수있도록설계되고있다. 이를통한시간절약과매출증대라는효과를얻을수있다. 자동차엔지니어처럼 VR 은건축가들의건물설계방식을바꿀잠재력이있다. 건축가들은조명, 재질, 배치같은건물측면모두를시험해볼수있고, 고객들은새집이나빌딩이어떤모습이고어떤느낌인지모든세부내역을가상투어를통해이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9
9 해할수있게된다. 도급업자와건설업자는설계프로세스에서요구되는설계에대해더잘이해할수있다. 건설단계이전과건설중에설계를변경할수있어막대한비용을절약하고커뮤니케이션의복잡성을덜수있다. VR 기술은우주항공산업의프로세스구축과유지의모든단계에협업노력을더해몰입도를높여가고있다. 인터랙티브기능으로커뮤니케이션을지원해다양한부서내직원들사이의이해가높아지는것이다. 디자이너, 엔지니어, 제조업체도제품행동테스트와시각화를거쳐훨씬더빠른속도로제품을만들수있게되었다. 부서간의관계가강력해져제품구축과설계등모든단계의이해도를 VR 의시각적속성으로높일수있다. 커뮤니케이션격차가줄어들어파일럿, 지상통제요원, 서비스직원, 엔지니어모두더욱효율적으로제품을개발할수있을것이다 [8]. IV. 결론 2014 년에가트너가발표한 Hype Cycle 에의하면현재 VR 산업은기술의수익모델을보여주는좋은사례들이늘어나고더많은기업들이사업에투자하기시작하는계몽단계진입을앞두고있어빠른속도로성장하고있으며, 이단계를지나면기술이시장의주류로자리잡고시장에서성과를거두기시작하는단계인생산성안정단계에돌입할것으로예측하고있다 [14]. 발전하고있는 HMD 나스마트폰은향후몇년간은사용자들이 VR 기술을접할수있는매체가되겠지만, VR 기술과기기들이충분히확산된이후에는콘텐츠및플랫폼사업자들의영향력이강화될전망이므로국내산업계는플랫폼비즈니스에대한이해와더불어, 플랫폼비즈니스를창출할수있는역량을확보하기위한투자가필요하다고판단된다. [ 표 10] 과같이국내산업계에서 VR 산업분야또는 VR 을활용하는산업분야에서기술을선도하거나선도해나가기위해서는계속적인기술개발을통해선도하고있는 HW 분야를유지해야하고, 시장인프라조성과함께유통플랫폼, VR 콘텐츠제작지원등전방위적인종합지원을통해 SW 및콘텐츠산업에서선두로진입할수있도록노력해야하며, 많은개인정보를다루는데있어서보안기술을확보하는것이필요하다고판단된다. HMD 로대표되는최신 VR HW 들이출시되고, 다양한전시회나게임쇼등에서산업계의관심이 VR 에집중되어 VR 에대한기대감이높아지고있으나, 향후제품으로서대중들을사로잡을기술은사용자가외부의현실세계를완벽히차단하고몰입하도록하는 VR 기술보다현실세계에 10
10 기획시리즈 -VR AR [ 표 10] VR 관련산업발전을위한과제 과제 VR HW 산업의역량확보 VR SW 콘텐츠산업역량의확보 보안관련기술의확보필요 목표 VR HW 가완전히정착하기위해서는사용시야기되는사생활침해논란, 멀미현상, 시각적피로도등기술적으로해결해야할과제가많다는문제점을인지하여국내기업들이높은수준의 HW 인프라를기반으로이러한문제점들을해결하는기술개발에성공한다면 VR 디바이스시장을주도할수있을것이며, 이를위해서는산업계의기술개발뿐만아니라정부차원의기술개발지원도이루어져야한다 VR 기술을활용하여관련산업을선도하기위해서는다양한 VR 콘텐츠개발이이루어져야하고, 이를통해 VR 시장의선점이가능할것이다. VR 산업의중심에있는 HW 의발전에비해 SW 나콘텐츠의개발은태부족한상황이므로, 산업계의콘텐츠의개발과함께유통시장을확대하여공급을확대가병행되어야할것이다. 현재와같이게임및미디어콘텐츠산업뿐만아니라향후에는의료, 교육, 쇼핑, 커머스등다양한관련산업과융합할수있는잠재력을가지고있으므로, VR 기술을적용할수있는새로운산업분야와새로운시장을개척하여관련기술의주도권을확보하고산업을선점해야한다 VR HW 가수많은정보를제공하기위해서대량의개인정보수집은당연시되므로, 기존의개인용기기들에비해해킹이나바이러스등으로인해사용자의막대한피해가예상된다. 산업계에서는 VR HW 시장에성공적으로안착하기위해서는강력한보안기술을확보하여사용자들의인식을환기시킬필요가있으며, 정부에서는적합한법적, 제도적장치를마련하여사용자들의안전한이용을도모해야할것이다. 추가적인정보를덧입히는 AR 기술과현실환경에 3D 물체를투사하는 MR 기술이활용가치가더높을것으로전망되고있다. 또한, 가까운미래에 AR/MR 기술이주류로부상하는과정을위해 VR 기술이일종의디딤돌역할을할것으로예상되고, 현실세계를기준으로추가적인정보를제공하는 AR 에서는사용자가현실세계와지속적으로상호작용할수있기때문에멀미현상과같은 VR 의문제점들이해결될것으로기대된다. VR 기술이주로게임과같은엔터테인먼트분야에편중되어있는반면에 AR 은 PC 나스마트폰처럼사람들의생활전반을완전히바꾸어놓을기술이라는의견이지배적이며, 정보와가상의물체를현실세계로데려오는 AR 이상업적으로활용가치가높다는분석이나오고있어서, 지금의 HMD 가 VR 산업의발전을이끈것처럼앞으로 AR 디바이스의기술이발전하면 AR 기술과 AR 산업이 VR 을확실히넘어설것으로예상된다. [ 참고문헌 ] [1] 가상현실 (VR) 및증강현실 (AR): 기술과세계시장, 글로벌인포메이션네이버블로그, [2] 양병석, 삼성전자기어 VR 출시 1 년, 동향을통해본 VR 시장의시사점, DIGIECO Issue&Trend, [3] 황재인, 차세대기술플랫폼 AR/VR, 2016 년 ICT 산업메가트렌드 , pp [4] 정부연, 가상현실 (VR) 생태계현황및시사점, 정보통신방송정책, 제 28 권제 7 호, , pp 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11
11 [5] 구글, 새로운 VR 플랫폼데이드림 (Daydream) 공개, IDG, ITWorld 인사이트, [6] Google, 가상현실시장본격도전, Google Cardboard 넘어고가 VR 헤드셋시장정조준, STRABASE NewsBrief, [7] 2016 년 Cannes 광고페스티벌, 다양한 VR 관련사업자들의시연각축장... 광고주유치를위한 VR 광고시연활발, STRABASE NewsBrief, [8] 이미뛰고있다, 가상현실을실전에적용한 6 가지산업분야, IDG, ITWorld 컨슈머라이제이션, [9] e-commerce 강자 ebay, 호주에서세계최초가상현실 (VR) 백화점출시...VR 이야기할쇼핑행태변화양상조망, STRABASE NewsBrief, [10] 가상현실 (VR) 기술, 영화스토리텔링침투...VR 영화실험호평속 VR 스튜디오투자활발, STRABASE NewsBrief, [11] 가상현실 (VR) 영화에할리우드주목... 각종영화페스티벌에서스릴러, 다큐멘터리, 공포등다양한장르의 VR 영화선보여, STRABASE NewsBrief, [12] 가상현실 (VR) 투어, 관광산업촉진효과기대 맛보기체험으로관광객들의쉽고빠른여행계획수립지원, STRABASE NewsBrief, [13] 자동차, 이제는 가상현실 에서만든다, AutoTimes, [14] 방보경, 모바일을이을차세대플랫폼, 가상현실, KOTRA 스페셜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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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이슈 최신 ICT 이슈 IoT 보안 이슈와 시사점 * 1. 더욱 커져가는 IoT 보안 위협 IoT 시대 도래와 함께 더욱 커져가는 보안 우려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대부분의 기기에 정보 획득 및 네트워 크 연결 기능이 탑재되고, 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홈, 스마트가전, 스마트카, 스마트그리 드, 헬스케어, 웨어러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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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이슈 최신 ICT 이슈 스마트폰 시장 경쟁구도 변화 * - 중국과 인도 업체 중심 - 1. 신흥시장의 성장과 후발업체의 발호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완만한 성장 단계로 진행 2015 년 스마트폰 시장은 14.7 억 대(16.4% )로 성장률은 전년(27.7%) 대비 둔화 전망 - 북미(10.2%) 서유럽(3.3%)은 시장 성숙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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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기반실감형콘텐츠기술동향 박기현테크빌교육 에듀테크연구소장 가상현실은오랜동안차세대콘텐츠기술로주목을받아왔다. 오큘러스가창의적아이디어로광학시스템의설계를개선하여착용형디스플레이장치의몰입감을혁신적으로개선한제품을내놓자관련시장은폭발적성장세를보이고있다. 이러한가상현실시스템은엔터테인먼트분야와교육분야에서새로운사용자경험을촉발하는실감형콘텐츠를선보이며미래시장을선도하고있다. 본고에서는가상현실기술을기반으로한실감형콘텐츠기술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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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시리즈 주간기술동향 2015. 9. 9. 사물인터넷 기반 스마트홈 발전 전망 장희순 KiCRA 경영기획실장 chs00721@daum.net 이상일 동일건축 1. 서론 2. 스마트홈 발전단계 3. 스마트홈 개발 동향 4. 스마트홈 사업 전망 5. 결론 1. 서론 스마트홈이란 TV, 냉장고, 세탁기 등 집 안의 다양한 기기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지능형 서비스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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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re information는이미 VR을영상콘텐츠에접목하는다양한방법이시도되고있다. 현재 VR 방송영상콘텐츠는쉽게생산할수있는성인콘텐츠가주를이루고있다. 하지만단순한방식으로촬영하고편집한경우가많기때문에완성도와품질은많이떨어지는실정이다. 이에반해새롭게시도되는영상광고분야는다양한장점을가지고있다. 새로운기술을가
가상현실, 현실을넘보다방송영상산업에서 VR 의가능성 2016년방송영상산업의가장큰이슈는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 ) 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기술적으로보면 VR은오래전부터기본적인기술은구현되었던영역이다. 하지만다양한디바이스들이출시되고이와더불어촬영기술등이발전하면서자연스럽게 VR은방송영상산업의새로운시장으로주목받고있다. 이영호 KT VR 사업팀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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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CT 동향 가상현실을 목표로 내건 기술기업들, 가상현실이 곧 현실 * 페이스북은 개발자 컨퍼런스 F8 에서 향후 3 가지 개발방향 중 하나로 가상현실(VR) 을 제시하였는데, 이로써 가상현실을 현실세계의 보완재가 아닌 새로운 현실로서 창조해 나 가겠다는 기술기업들의 개발 경쟁이 점차 더욱 치열하게 전개될 것으로 예상 지난 3 월 말 개최된 페이스북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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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8. 11. 14. 가상및증강현실응용분야기술동향 * 이덕우계명대학교교수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의기술이소개된이후지난몇년간두분야의기술의발전및응용분야의확대속도가점차빨라지고있으며, 적용분야의범위도넓어지고있다. 가상현실과증강현실이외에혼합현실이라는개념도소개가되었으나본고에서는가상현실과증강현실에대한내용을다룬다. 인간이주변의정보를받아들이기위해활용되는감각들중시각은정보획득에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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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2 + Vol.10 2017 2 10 2017 2 월 10 일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VR) 20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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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09. 09 [유진 더리치 스몰캡] 이슈 분석 갤럭시노트3, 갤럭시기어 출시 수혜주 스몰캡 팀장 박종선 Tel. 368-6076 jongsun.park@eugenefn.com 스몰캡 담당 윤혁진 Tel. 368-6499 hjyoon@eugenefn.com Summary < Samsung Unpacked 2013 Episode 2> 행사 개최 지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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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증강현실기술개발동향및시장전망 김선아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책임 I. 서론 디지털콘텐츠기술은타산업과융합하여새로운고부가가치창출이가능한기술분야이다. 특히, 가상 증강현실 (VR/AR) 은 4 차산업혁명기반기술로, 타분야에급속히확산시켜큰파급효과를창출하기위해정부는범부처차원의 R&D 사업을전략적으로전개하고신산업발굴및육성을위한정책을추진하고있다. 최근글로벌기업의가상 증강현실시장선점을위한기술개발전략을살펴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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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시대의 영상 콘텐츠 서비스 발전 방향 - 아프리카TV 사례를 중심으로 1 KEY MESSAGE 모바일 영상 환경에서는 협소한 스크린과 한정된 배터리 등의 제약으로 RMC(Ready Made Contents) 보다는 UGC(User Generated Content) 또 는 캐주얼 콘텐츠가 적합하다. 아프리카TV도 그러한 콘텐츠에 포지셔닝하 였고, 모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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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rae Asset Daewoo DAILY 216.6.2 이슈분석 가상현실(VR), 하드웨어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SUMMARY [투자전략] 고승희 2-768-471 seunghee.ko@dwsec.com 216년, 개화기를 맞이한 가상현실(VR) 글로벌 IT기업은 왜 VR에 주목할까? 다양한 산업으로의 확장과 게임체인저의 가능성 IT제품 보급 초기에는 하드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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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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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09 + Vol.05 2016 9 5 2016 9 27 ( ) (KOCCA ) (KOCCA ) KOCCA tel. 061 900 6577 email. mjkim@kocca.kr www.kocca.kr Content Convergence Content Industry Trends Market trend Report 05 10 TV news Brie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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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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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특집 360VR 및몰입형미디어 360VR 단말및서비스동향 홍순기, 유현우 * / SBS, *MBC Ⅰ. 서론 VR 서비스와단말은사용자가 VR 콘텐츠를소비하기위한최종단계이다. VR 플랫폼및서비스는사용자가 VR 콘텐츠를입수하는통로이며, VR 콘텐츠의확산과생태계유지에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한편, VR 단말은 VR 콘텐츠를재현하여사용자에게전달하는기기로 VR 콘텐츠의품질과사용자편의성에큰영향을끼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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