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2

3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83 제 3 과 [ 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뇌는단순한기관이아니다. 1. 뇌는복잡하고난해한기관이며인간의몸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다. 2. 뇌는우리몸의모든시스템과기관의활동을조절하기때문에뇌에사소한손상이생겨도몸전체에엄청난장애가생길수있다. 예를들어뇌출혈이생기면사지가마비되거나사망할수도있다. 3. 뇌는정보처리 ( 기억, 인지, 감정등 ), 조정과균형유지, 그리고활동지시의세가지주요기능을한다. 4. 뇌가정보를처리하고분류하는방식에의해서감정적경험을한다. 따라서감정을조절하는뇌의시스템작동이잘안되면감정기복이심해지고내면에서느끼는감정과표현되는감정이다르게되어, 다른사람에게이상하게보이게된다. B 뇌의신경시스템 1. 뇌의신경은어떻게작동을하는가? 1) 신경은뇌전체를덮고있으며서로연결되어거미줄과같은정보교환연락망을형성하고있다.

4 84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신경세포 ( 뉴런 ) 는잎이없는나무와같이가지, 줄기, 뿌리를가진모습을하고있다. 3) 뉴런의가지, 줄기, 뿌리는 " 수지상돌기 ", " 축색돌기 " " 신경의끝부분 " 이라불린다. ( 그림 1 참조 ) 4) ( 전기자극을통해 ) 메시지가뉴런에전달되면축색돌기를따라서신경의끝부분으로전달되며이는다른뉴런의수지상돌기로전해진다. 즉전기자극이전달되면서메시지가분류되고처리된다. 그림 1 2. 신경전달물질과정신질환과의관계 1) 신경의끝부분에있는신경전달물질이분비되면서다른뉴런의수지상돌기에메시지 ( 전기자극 ) 가전달된다. ( 그림 2 참조 ) 교육자의힌트 신경전달물질에대해서는간단히설명하고자세히설명하지는않는다. 핵심은교육생에게정신질환은생물학적인문제라는것을알리는데있다. 2) 인간의뇌에는 100 종류이상의신경전달물질이있으며다양한각각의메시지전달을하는역할을맡게된다. 3) 신경전달물질의종류와양은개인의감정, 반응과행동을결정한다. 4) 정신질환의주요원인은신경전달물질의분비의불균형, 다시말하면분비과다나결핍에있다. 그림 2 교육자의힌트 교육자는이수업이그들에게정신질환의치료약물에관해배울수있는소중한기회라는것을상기시켜줄필요가있다. 또한대부분의사람들은정신질환을가진사람들이처방받은약에관해관심과걱정을많이하기때문에여기서배운지식을집에있는환자와나누도록권장한다.

5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85 II. 약물치료에대하여 A 정신의학치료법개발에대한간단한역사 현재까지는약물치료가정신질환을치료하는가장효과적인방법이라고알려져있다. 20 세기초반까지만해도정신장애는대부분비생물학적문제로받아들여져비과학적이며잔인한 " 치료 ", 예를들어귀신쫓기, 감금, 구타와수욕법등이사용되었다. 그러나 1950 년대에들어서서의학자들은신체질환치료를위해사용되었던약중일부가정신질환의호전에도효과적임을발견하였다. 그후서양정신의학에서는정신질환치료약물개발과연구에중점을두기시작했다. 더효과적이면서부작용이적은항정신병약물, 항우울제와항조증제가개발되면서 1990 년대에정신질환치료약물은놀라운발전을하였다. 이러한신약들의도움으로 ( 비정형약물이라고부름 ) 많은정신질환을가진사람들은정상적인기본생활능력과기능을되찾게되었다. B 약물치료가정신질환을가진사람들을어떻게돕는가? 1. 정신질환치료약물은신경전달물질의분비를조절하여메시지의전달을정상화시킴으로써정신질환의증상을완화하거나치료한다. 2. 신경전달물질은선천적으로만들어진화학물질로, 합성된다른대체물로대신할수없다. 그래서정신질환치료약물은뇌에서신경전달물질의분비를촉진하는작용을하는것은아니다. 3. 다음은정신질환치료약물이어떻게작용하는가에관한설명이다. 1) 과도한신경전달물질이있다면 약물은신경전달물질의흡수를차단한다. ( 그림 3 & 4 참조 ) 그림 3 그림 4

6 86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신경전달물질의양이극히적다면 약물은재흡수를억제하여, 더많은신경전달물질이활동하도록남겨둔다. ( 그림 5 & 6 참조 ) 그림 5 그림 6 4. 세가지심각한정신질환과관련있는신경전달물질들 정신질환 관련있는신경전달물질과그기능 신경전달물질분비장애의영향 신경전달물질 * 기능장애영향 조현병 도파민 사람을활동적이며열정적으로만듦 ( 과다 ) 뇌가너무많은메시지를받아혼란을일으킴 우울장애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긴장완화, 생기회복, 집중력강화 기운을돋움 ( 부족 ) ( 부족 ) 긍정적인메시지부족으로사기가떨어지고, 기운이빠지게함 양극성장애 ( 조울병 ) 많은종류의신경전달물질정서에균형을줌 ó ( 불균형 ) 과도한감정기복 * 대개하나이상의신경전달물질이영향을받으나여기서는가장중요한것만열거하였다.

7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87 교육자의힌트 진단을할때정신건강의학과의사들은약물남용, 갑상선이상과같은다른원인에의한증상을가려내려한다. 이런질환은신경전달물질조절로치료가되지않기때문이다. 5. 기분에대한다른내분비물질의영향 : 1) 타이록신불균형은기분상태를높이거나낮게만든다. 2) 아드레날린과호르몬의분비역시기분에영향을준다. 예를들면산후우울증은출산후의호르몬변화와관련이있다. III. 약물치료는언제필요한가? 1. 정신질환의증상이나재발의징후가보일경우. " 증상 " 의경우, 제 1 과 : 정신질환의이해를참조하시고 " 재발의징후 " 의경우는제 4 과 : 위기관리를참조하세요. 2. 우울하거나, 과도로흥분되거나, 불면증에시달리는등의비정상적인일들이 2 주이상지속될때 3. 증상으로일상생활에지장을줄때. 예를들면병에걸린듯한이상한기분, 불면과식욕감소등으로직장과학업에장애가생긴경우 4. 비약물적치료가효과적이지않을때 정신장애가순전히심리적인문제인경우는드물다. 생물학적원인 ( 예를들면신경전달물질의불균형적인분비 ) 이중요한역할을하며, 약물로치료되어야한다. 약물치료는환자의심리상태가상담, 정신치료, 종교상담등을받아도호전되지않을때권한다.

8 88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연습 1 의심해소 토론을위한질문 1. 정신병약을장기간복용하여도안전할까?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모든약물에는부작용이있다. 전통적인항정신병약물은문제가되는신경전달물질뿐만이아닌다른신경전달물질에도작용을하므로더욱많은부작용이있었다. 비정형항정신병약물은더효과적이고부작용은적다. 새로운환자들은이약물을사용해야하며, 전통적인약물사용후뚜렷한효과가없던환자들도비정형약물로바꾸어보는것이좋다. 약물이증상을효과적으로조절하려면대개몇달이소요된다. 증상이사라졌다하더라도환자들은재발방지를위하여적은양의약을계속복용하는것이좋다. 전통적인약물이오랜기간지속되는부작용을많이나타낸다고알려진반면, 비정형약물은장기복용이건강에악영향을끼친다고밝혀지지않았다. 2. 정신질환은치료가가능한가그렇지않은가?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정신질환은치료가가능하다. 대부분환자의증상은약물복용후약화되거나심지어는사라지기도한다. 환자의노동력과자신을돌볼수있는능력또한회복된다. 정신지체는다른문제이다. 정신지체아로태어난사람들의지적기능은치료로나아질수없다 이는 " 치료불능 " 이다. 3. 한방요법 ( 한약재, 침술, 마사지 ) 으로정신질환을치료할수있는가?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한방요법이심각한정신질환을효과적으로치료한다는증거는없다. 한방요법은아시아의많은지역에서보조적인치료법으로사용되고있으나, 아직까지서양치료제를대체하지는못하고있다.

9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정신질환치료약물은중독성이있나?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암페타민이나헤로인과같은향정신성약물과마취약은정신과약물로분류되지만성질은전혀다르다. 일반적으로말하자면정신질환치료약물은중독성이없으며대체적으로의사는매우안전한용량의약을처방한다. 특정진정제나수면제의장기간사용만이중독으로이끌수있다. 한편, " 환각제 " 는매우중독성이있기때문에정신병치료에사용되지않는다. 환각제는뇌에영구한피해를줄수있으며과대복용이나장기복용은사망의원인이될수도있다. 5. 증상이사라졌다면약복용과외래치료를중단해도괜찮을까?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증상이사라졌다 라는것은병이조절되고있다는뜻으로서좋은현상이다. 그러나그렇다고해서모든약을바로중단하는것은매우위험하다. 가장좋은방법은의사와상의하여재발방지를위해적은양의약을복용하는것이다. 6. 내아들은직장에서자신이약을복용하면동료들에게병있음을들킬까봐 두려워서약복용을중단했다. 내가어떤조언을줄수있을까?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대부분의항정신병약물은하루에한두차례만복용을하면되며, 정해진시간에복용이힘든사람은조절이가능하게의사와상의해야한다. 약물치료는증상을효과적으로조절하기때문에회복의주역할을한다. 환자의수면습관, 감정상태와집중력도약물복용후개선되므로직장에서의성과도더나아질것이다. 약을복용하지않으면증상이지속되거나악화되어다른사람이더욱쉽게환자의정신건강상태를알아차릴수있을것이다. 따라서복용을중단하는것은병을숨기려는자신의의도와반대의결과를초래할것이며가장현명한방법은병을인정하고용감하게직면하는것이다.

10 90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7. 의사의처방이전혀효과가없을경우에는어떻게하나? 나의관점 : 교육자의힌트 항정신병약물은대부분부작용은꽤빨리눈에띄는반면, 효과는며칠내로나타나지않는다. 일주일이상항정신병약물이나신경안정제를복용하면감정의기복이줄어들것이다. 항정신병약물의효과가확실히나타나려면 3-6 주가걸릴것이며식욕이나수면습관은그전에개선될것이다. 약물치료를장기간계속하였지만효과가없거나부작용만증가시킨다면의사에게복용량이나다른약물로의교체를상의한다. IV. 정신질환치료약물 A 항정신병약물의유형 ** 전통적 ( 정형 ) 항정신병약물 비정형항정신병약물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클로르프로마진 시피젯, 네오마진 아미설프라이드 솔리안 할로페리돌 할돌, 페리돌 클로자핀 클로자릴 록사핀 록사핀 리스페리돈 리스페달 몰린돈 모반 올란자핀 자이프렉사 페퍼나진 프리민, 페퍼나진 아리피프라졸 아빌리파이 피모자이드 피모짓, 푸리날 퀘티아핀 세로켈 설피라이드 곰마틸 지프라지돈 젤독스 티오리다진 멜러릴, 멜리본 팔리페리돈 인베가 티오틱센 오나벤 ** " 항정신병약물 " 이란모든정신질환에대한약이아니라, 주로조현병에대한치료약물을말하는의학용어이다.

11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전통적 ( 정형 ) 항정신병약물 ( 구약 ) 과비정형항정신병약물 ( 신약 ) 의비교 치료효과구약 1. 양성증상감소 2. 음성증상감소 3. 약물과의순응성촉진 신약 부작용구약신약 1) 항콜린성부작용 ( 입안건조, 흐려보임, 변비, 배뇨곤란과심장박동증가 ) 2) 추체외로증상 ( 손떨림, 근육경직, 좌불안석증, 느린동작, 표현력부족, 이상한자세, 근육경련 ) 1 3) 식욕증가 2-4) 피곤함, 졸음 5) 성기능장애 ( 성교불능, 성욕감소, 오르가즘장애 ) 6) 불규칙한생리 7) 당뇨병초래 3-8) 백혈구감소초래 4-9) 과량복용은치명적임 주 1 : 대부분의신약들은이런부작용이적다. 주 2 : 운동을하지않는다면구약과신약모두비만을초래할수있다. 주 3 : 신약인올란자핀은당뇨병의원인이될수있으므로당뇨병환자들은피하는것이좋다. 주 4 : 클로자핀에서만문제가된다. 사용자들은정기적으로혈액검사를받아야한다. - 교육자의힌트 1. 클로자핀은다른신약보다상대적으로더많은부작용이있다. 2. 클로자핀은직접적으로당뇨병을유발시키며올란자핀은간접적으로당뇨병을유발시킨다. 올란자핀사용자는당뇨병의가족력과깊은연관이있으며사용자가운동을하지않고있다면당뇨병에걸릴확률이높다. 3. 많은양의리스페리돈은추체외로증상의원인이될수있다. 한예로, 의사가환자에게권해진양이상의리스페리돈을처방하였고그결과로환자에게추체외로증상이생겼다. 의사는신약이그환자에게효과가없다고판단하여구약으로바꾸었다. 여기서의핵심은신약이모든환자에게효과가있지는않으므로각각의사례를올바르게평가하여성급히다시구약으로돌아가는것을피하는것이다.

12 92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항정신병약물의부작용에대하여좀더 1) 항콜린성부작용입안건조, 흐려보임, 변비, 배뇨곤란과심장박동증가 2) 추체외로증상전통적인항정신병약물은여러종류의신경전달물질의정상적인작용을불필요하게방해할뿐만아니라불필요할정도로도파민의흡수를막아신경운동계부작용예를들면파킨슨씨병증세와같은신경운동부작용을일으킨다. 이런문제를추체외로증상이라고하며좌불안석증, 급성근긴장이상증, 무동증과지연성운동이상증 (TD) 등이이에속한다. [ 좌불안석증 ] 증상은안절부절못함, 자기도모르게걷고싶음, 손돌리기등이다. 환자들은팔과다리를끊임없이움직이므로잠을잘수없다. [ 급성근긴장이상증 ] 얼굴, 몸과팔다리에경련이일어나므로이상한얼굴표정과자세를짓게된다. 혀를내밀거나고개를뒤로젖히고눈동자를위로치뜨는것등이다. [ 무동증 ] 대개치료 1-2 주후에일어난다. 환자는표정이없고, 팔다리의경직, 느린동작, 손떨림, 비틀거리는걸음과움직임의곤란, 참기힘든침흘림등으로고통을받는다. [ 지연성운동이상증 ] 교육자의힌트 왼쪽의전문용어보다는굵은글씨의부작용에주의를기울이시오. 본의아닌혀와입의움직임과빈번한눈깜박거리기, 안면근육경련은환자를매우힘들게한다. 이러한부작용은대개구약을장기복용한후생기지만, 의사가복용량을조절해주면나아진다. 이러한부작용이특히문제가되는이유는한번생기면회복불능이라는점이다. 다시말하면한번나타나면영원히지속될것이며완치약이없다. 따라서환자의자신감, 사교성과대인관계에악영향을준다. 이런이유로많은서방국가에서구약에서신약으로바꾸게되는이유이다.

13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93 좌불안석증과무동증은항파킨슨제와항불안제로치료한다. 항파킨슨제는조현병환자의인지기능을더저하시킬수있으며집중력저하와단기기억력저하등의문제가생기기도있다. 게다가이러한부작용들은음성증상으로오해되기도한다. 그래서많은환자들은이런문제를의사에게보고하지않게되고초기에적절한치료를받지못하게된다. 3) 성기능장애이는항정신병약물의상당히흔한부작용이다. 그러나많은사람들은이를의사와이야기하기를꺼려한다. 환자들은단순히약의복용량을줄이거나아예복용을중단한다. 이럴경우나중에심각한문제가생길수있다. 실제로이런성기능문제를해결할수있는방법이많이있다. 환자들은이문제를가족이나의사와상의하여야한다. 3. 비정형항정신병약물 1) 리스페리돈 Risperidone( 리스페달 Risperdal) 비교적빠른효과 음성, 양성증상에모두효과적 비교적소량인반알 (0.5mg) 에서시작하기도함 리스페달퀵릿 : 입안에서녹는제형으로개발됨 리스페달콘스타 : 먹는약대신 2 주마다한번씩맞는근육주사제 2) 올란자핀 Olanzapine( 자이프렉사 Zyprexa) 비교적진정효과가강함 ( 응급실에선주사제사용가능 ) 신장, 간등의신체질환과무관하게사용가능 체중증가, 졸리움증상이흔함 부작용으로비만, 당뇨병이있을수있으므로, 식욕및체중관리가중요함 운동을규칙적으로하는것이필요함 자이디스 Zydis: 입안에서녹는제형으로개발됨. 속효성 3) 퀘티아핀 Quetiapine( 세로퀠 Seroquel) 체중증가나유즙분비등의부작용적음 비교적안전하게사용 기분증상 ( 우울감등 ) 에효과가보고됨

14 94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4) 아미설프라이드 Amisulpride( 솔리안 Solian) 졸리움거의없음 손떨림, 유즙분비등부작용가능 심장병에주의 5) 아리피프라졸 Aripiprazol( 아빌리파이 Abilify) 체중증가, 졸리움, 손떨림, 유즙분비등부작용없음 신장, 간기능에무관 다소치료효과가늦게나타남 (2 주이상 ) 두통, 메스꺼림등의부작용가능 6) 지프라시돈 Ziprasidone( 젤독스 Zeldox) 다른항정신병약물과다른화학적성질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의성질도있음 항정신병, 항우울제로사용가능성있음 체중증가없음 심장병, 부정맥존재시주의해야함 7) 팔리페리돈 Paliperidone( 인베가 Invega) 리스페리돈의대사물 빠른효과를보임 간대사의문제가있는환자도복용가능 팔리페리돈서스티나 : 4 주마다한번씩맞는근육주사제

15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95 B 여러종류의항우울제 삼환계항우울제 (TCAs) MAO 억제제 (MAOIs)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1. 아미트리프틸린 에나폰 1. 페넬진 나드릴 2. 아목사핀 아디센 3. 클로미프라민 그로민 4. 이미프라민 이미프라민 5. 노르트리프틸린 센시발 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차단제 (SSRIs) 기타새로운항우울제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기타선택적재흡수차단제 (SRIs) 1. 씨탈로프람 씨프람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2. 플루옥세틴 푸로작 1. 부푸로피온 웰부트린 3. 플루복사민 듀미록스 2. 네파조돈 썰존 4. 파록세틴 세로자트 3. 트라조돈 트라판, 트리티코 5. 서트랄린 졸로푸트 4. 벤라팍신 이팩사 사환계항우울제 1. 마프로틸린 루디오밀 2. 멀타제핀 레메론 가역적 MAO 억제제 (RIMA) 모크로베마이드 오로릭스

16 96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1. 여러종류의항우울제의효과 분류삼환계항우울제 MAO 억제제 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차단제 (SSRIs) 종류전통적 ( 정형 ) 항우울제비정형항우울제 장점 단점 안전수준 일찍잠이깸, 아침시간의불안과체중감소같은우울증상에좋은효과가있다. SSRI 와비슷한기능을가지고있다. 항콜린성부작용 ( 입안건조, 손떨림, 흐려보임, 체중증가, 배뇨곤란과변비 ) 성기능저하 낮음 높은용량을먹는경우심장박동이불규칙해지거나사고장애가생긴다. 과량복용은치명적이다. 일반적으로비정형우울증 ( 과식, 지나친수면, 예민한감정반응, 불안감과불면 ) 치료에사용 체중증가, 현기증, 수면장애, 성기능저하와다리와발목의부종 낮음 아민이많이포함된음식 ( 초콜렛, 요구르트, 절인생선, 와인, 간장 ) 과 MAOIs 는고혈압, 빠른맥박, 심한두통과시력관련문제, 가끔씩무기력감과치명적인뇌졸증을유발할수있다. 삼환계혹은사환계항우울제와함께사용하지않는다. 과량은치명적이다. 우울증치료에있어가장중요한약물이되었다. 적은부작용과낮은위험. 불안, 불면증, 메스꺼움, 두통, 성기능저하와체중감소활성화시킬경우양극성장애환자들에게조증을유발할수있다. 높음 과량이라하더라도치명적이지는않다 MAOIs 와함께사용하지않는다. 선택적재흡수차단제 (SRIs) 특정한신경전달물질에만작용을한다. 우울증을일으키는신경전달물질에만작용하므로영향을미치는신경전달물질의수가적어서부작용도상당히개선되었다. 수면에도움이되고성기능부작용이적다. 현기증, 졸음 높음 과량이라하더라도치명적이지는않다 MAOIs 와함께사용하지않는다.

17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97 기타새로운항우울제 : 신세대사환계항울제는삼환계항우울제의부작용을줄일목적으로개발되었는데효능과안정성면에서상당히개선되었다. 또한새로개발된가역적 MAO 억제제 (RIMA) 는기존 MAOIs 억제제와화학구조가비슷하지만사용자가특정음식을피하지않아도된다. 가역적 MAO 억제제라고분류된약물은우울증의불안증상을치료하는데좋은효능을가지고있으며부작용역시적다. 2. 항우울제의특성 1) 항우울제는바로효력을나타내지않고, 대개 3-6 주정도의시간이지나야제대로효과를나타내므로환자들은끈기있게기다려야한다. 자살할위험이심각한경우에는전기충격요법 (ECT) 이응급치료로써사용될수도있다. 2) 어떠한항우울제는두가지를함께복용해서는안된다. 만약약을바꾸어야할필요가있을경우는의사에게두가지의치료제가서로간에영향을미칠수있는지, 그리고새약물과이전약물의잔여물질이신체에미칠수있는부작용이없는지의사에게문의한다. 3) 새로운항우울제가적은부작용을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기존약을완전하게대체할수는없다. 새로운약을사용해반응이좋지않은환자들의일부는전통적인항우울제를사용후증상이호전되는경우도많다. 항우울제를처음사용하는환자에게의사는대체로선택적세로토닌재흡수차단제 (SSRIs) 나더새로운약물을처방하고필요에의해서복용량을조절한다. 4) 새로운항우울제의경미한부작용은보통복용을하면서점점사라진다. C 항조증제 기분조절제 약물 ( 성분명 ) 상품명효과부작용 리튬탄산염 리단 감정의기복을균형잡고, 조증기간중난폭한성향을낮추고, 재발을방지함. 구토, 입안건조, 손떨림, 체중증가, 여드름과갑상선의기능저하. 또한리튬을과량복용시치명적이므로사용자는정기적인혈액검사를해야한다.

18 98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항조증제인항전간제와그외다른기분조절제 약물 ( 성분명 ) 상품명효과부작용 카바마제핀 발프로에이트 테그레톨 발핀, 에필람 리튬과같은항조증효과를가지고있다. 메스꺼움, 부종, 무기력드문부작용 : 간기능악화, 낮은혈구수 메스꺼움, 소화불량, 부종, 강한진정효과드문부작용 : 간기능악화 가바펜틴 뉴론틴 항조증과항불안기능을 피로, 두통 라모트리진 라믹탈 가지고있다. 리튬에저 발진, 메스꺼움, 피로, 두통 니모디핀 니모톱 항력이있는경우에적합 부종, 변비 베라파밀 (" 니모톱 " 은임산부사용이솝틴, 가능 ) 베렐란 부종, 변비 1. 두주요항조증제 리튬과기분조절제 " 항조증제 " 란일반적으로기복이심한감정을조절함으로써 " 조증 " 과 " 우울증 " 을치료하는약물을일컫는말이다. " 기분안정제 " 나 " 기분조절제 " 가더적합한용어이다. 기분조절제는조증시기의감정을효과적으로억누르므로재발의횟수와재발시심각성을줄여주는역할을한다. 의학계에서는아직이러한조절제가어떻게작용을하는지완전하게알지는못한다. 그러나일반적으로기분조절제는특정신경전달물질의활동에영향을미친다고생각된다. 그후속연구에서일부항전간제는리튬보다부작용이적으면서기분을안정시키는효과가좋다는것이밝혀졌기때문에리튬을이런약물로교체하는추세이다. 2. 리튬사용시의문제점 1) ( 혈액검사를하며 ) 복용량이신중하게모니터되어야한다. 그렇지않으면리튬중독의위험이있다. 2) 리튬은충분한효과를보려면보통 3 주가걸리므로급성조증시에는다른항정신병약물치료를겸용하도록한다. 3) 양극성장애를가진사람들중일부는리튬에반응을보이지않으며, 일부사람들

19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99 의경우에는약을오래먹으면서리튬의효과가감소될수있다. 3. 다른항정신병약물의도움 기분조절제외에도의사들은환자들의조증이나우울증주기에따라항정신병약물이나항우울제를사용한다. 의사들은항우울제처방이조증을일으키거나조울증주기를빈번하게만들수있으므로처방전환자들을자세하게관찰해야한다. 만약양극성장애를가진사람이어떠한유형의약물에좋은반응을보였다면그약물을계속사용하는것이좋다. 어떤기분조절제는시간이지나면서효과가떨어진다. 만약환자가약물에효과를본후에약을중단한경우, 다음에같은약을다시쓰더라도효과가전혀없는경우도있다. C 추가약물 위의주요약물외에의사는항정신병약물에따른부작용을완화하기위하여추가약물 (" 해소제 ") 을처방하기도한다. 약물 ( 성분명 ) 상품명 대상이되는증상 벤젝솔 알탄 항정신병약물에의한추체외로증상을완화한다. 벤즈트로핀 코젠틴 주사로쓸수있다 ; 심각한추체외로증상을신속히완화시킨다. 알프라졸람 자낙스 진정제는잠을도와주고, 불안, 근심을완화시키고좌불안석증 다이아제팜 발륨 을없애준다. 교육자의힌트 만일환자가정신질환의치료를위해또다른종류의약을처방받았더라도가족들은걱정하지마십시오. 보다치료적인성과를위해보완용으로의의사가하는추가약물처방은그리드문일이아닙니다.

20 100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V. 외래진료시의힌트 다음외래시간에가기전에최근의증상, 행동, 약물에대한반응, 불편함과미심쩍은부분이나걱정등의사와상의하고싶은모든것을간략히써놓는다. 당신은아래와같은권리가있다 환자의의무기록을확인한다.( 그전에신청을해야한다.) 의사에게치료와처방에대한세부사항을묻는다. 의사에게더욱효과가있고부작용이적은약물을처방하도록요구한다. VI. 환자의약복용순응성높이기 1. 환자자신의상태에대해잘이해하도록도와준다. 환자에게약이어떠한효과가있는지, 왜약을복용하는것이중요한지이해하도록도와준다. 환자와과거에발생하였던재발의경험을돌아보며약복용의중요성을인식시킨다. 2. 약복용을확인하기위한계획의실행 환자에게자신의약을관리하도록권유하지만가족들이때때로점검한다. 환자들에게자신의약의수를세고기록하는습관을갖도록돕는다. 약복용을상기시켜줄수있는약통이나, 그외의편리한수단을사용한다. 3. 환자들이자신의느낌을표현하도록권유 환자들에게그들의느낌이나약물에관한반응, 성욕감소와성기능장애와같은예민한문제들도포함하여이야기하도록권한다. 그러한문제와토론을긍정적인태도로처리하도록노력한다. 4. 환자에게긍정적이고설득력있는태도로상기시킴

21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101 사랑하는사람에게약복용을다시시작하라고권할때는부정적인비난보다예의있는, 공손한충고가더욱효과적이다. 그들은당신이 " 약복용을중단하면당신은미쳐버릴거에요 " 같은말을할때보다 " 약은당신의수면에도움을줄거예요 " 라든지 " 약을복용하는것은증상으로인한고통을없애줄거예요 " 라고말할때당신의말을좀더잘받아드리며반응을보일것이다. 5. 약복용의습관화 보통말린자두를보면중국한방약이떠오르듯이복용할약을후식과일옆에둠으로써식사후에는약을복용하는습관을만들수있다. 연습 2 증상과부작용의구별 1. 다음중부작용에해당하는칸에 " " 표시를하시오. 교육자의힌트 증상과부작용간의관계를무리하게구분지을필요는없다. 만약교육생이알맞은예를들어설명할수있다면양쪽박스에 " " 표시할수있다. 증상 부작용 증상 부작용 1) 손떨림 8) 무기력 / 허약 2) 횡설수설 9) 무표정 3) 혀를내밈 10) 혼자중얼거림 4) 눈의흰자위를보임 11) 비만 5) 동기상실 12) 가벼운근육경직 6) 표현력감퇴 13) 불면 7) 침흘림 14) 변비 교육자의힌트 가벼운근육경직은대체로약물의부작용이며조현병의증상인경우에는심각한경직으로발전할수있다.

22 102 가족과함께하는교육프로그램 ( 교육자용 ) 2. 당신은의사들이어떻게부작용을치료한다고생각하나요? 다음표의빈칸에답을쓰시오. 부작용치료실용적인단계와의사로부터의제안 1) 본의아닌 몸동작, 무표정, 걸음속도, 불안감 약에의한 조절 방법 1: 방법 2: 방법 3: 부작용이적은약물사용 환자의몸상태에따라문제를악화시 키지않는약을선택 완화제처방 2) 낮시간에졸림일상생활에의한조절 3) 심각한체중증가 2의경우 : 하루에한번복용하는약을아침대신밤에복용함 3의경우 : 운동, 다이어트, 저칼로리음식섭취 4) 변비 4 의경우 : 섬유질이많은음식선택 3. 만약부작용을견딜수없다면 ( 알맞은칸에 " " 표시를하시오 ) 의사에게말한다 의사와상의없이 약복용을중단한다 남은과거약을복용한다 다른치료법을고려한다 가족들과의논한다 방치한다 의사와상의없이복용량을줄인다 진찰을앞당기다 교육자의힌트 " 다른치료법 " 이란한방요법이나대체치료법을말하지않는다. 전기경련요법은급성우울증상을치료해야하는임산부나다른치료법에듣지않는환자에게사용될수있다. 평가 이수업후당신은아래와같은것을할수있어야한다. 1. " 신경전달물질 " 의기본적인기능의이해와그것과정신질환과의관계 2. 세가지심각한정신질환에대한치료약물의기본종류, 효과와부작용을이해하며구약과신약의주요차이점을지적한다. 3. " 증상 " 과 " 부작용 " 을구분한다.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제 3과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79 제3과 [ 정신질환에 대한 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 뇌는 단순한 기관이 아니다. 1. 뇌는 복잡하고 난해한 기관이며 인간의 몸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2. 뇌는 우리 몸의 모든 시스템과 기관의 활동을 조절하기 때문에 뇌에 사소한 손 상이 생겨도 몸 전체에 엄청난 장애가

More information

제 3 과 정신질환에대한 약물치료 제 3 과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81 제 3 과 [ 정신질환에대한약물치료 ] I. 정신병리 A 우리의뇌는단순한기관이아니다. 1. 뇌는복잡하고난해한기관이며인간의몸에서가장중요한부분이다. 2. 뇌는우리몸의모든시스템과기관의활동을조절하기때문에뇌에사소한손상이생겨도몸전체에엄청난장애가생길수있다. 예를들어뇌출혈이생기면사지가마비되거나사망할수도있다.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정신약물치료 1 목 차 1. Antidepressant - TCA, SSRIs, MAO 억제제 2. Mood stabilant 3. Antianxiety 4. Antipsychotics = neuroleptics - Typical, Atypical 5. Others - for dementia, ADHD.. 들어가는말 정신질환의치료는 생물학적치료와정신사회적치료로크게구분할수있다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08) 0.7% ('09) 0.6% ('0) 0.5% (') 0.3% ('08) 0.05% ('09) 0.07% ('0) 0.07% (') 0.09% ('08) 0.80% ('09) 0.49% ('0) 0.43% (') 0.26% (: ) 기관 축종 모니터링 물질명 농도 규제검사 물질명 농도 (ppm) 계 ( 두 ) 세파로니움 ( 신장 )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조현병의 특징은 무엇인가?

조현병의 특징은 무엇인가? 2015 년국립서울병원대국민공개강좌시리즈 조현병은어떤병인가요? - 환자와보호자가꼭알고있어야하는점들 - 2015 년 2 월 24 일 국립서울병원정신건강과장, 정신과전문의 강시현 조현병은어떤병인가요? 정신분열병 부정적어감, 사회적편견 정신나간사람, 귀신들린병 부정적인인식, 병을숨기려하며, 치료의걸림돌로작용 2011 년, 조현병 ( 調絃病 ) 으로개명 - 현악기의줄을고르다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2/13 우울증이란무엇인가? 주요우울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 는유전적요인, 신경생화학적요인, 환경적요인등여러원인에의한복합적인질환으로단순한기분변화뿐만아니라신체적및정신적, 행동적변화나어려움이지속적으로나타나는질환이다. 또한단순히정서적이

2/13 우울증이란무엇인가? 주요우울장애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 는유전적요인, 신경생화학적요인, 환경적요인등여러원인에의한복합적인질환으로단순한기분변화뿐만아니라신체적및정신적, 행동적변화나어려움이지속적으로나타나는질환이다. 또한단순히정서적이 [ 문서제목 ] ㅍ 항우울제의이노베이션, 브린텔릭스 저자최병철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머리말 덴마크룬드벡이개발한항우울제 브린텔릭스 (Brintellix) 는항우울제로인지기능장애증상감소효과로우울증재발차단에효과적이라한다. 새로운다중양식 (multimodality) 항우울제의일종인브린텔릭스는 몽고메리-아스베리우울증평가지수 (MADRS) 및 해밀튼우울증평가지수 (HAMD)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생물학적치료 1. 약물치료 2. 신체적치료

생물학적치료 1. 약물치료 2. 신체적치료 생물학적치료 1. 약물치료 2. 신체적치료 정신약물요법 Ⅰ. 항우울제 (Antidepressants) Ⅱ. 기분안정제 (Mood stabilizers) Ⅲ. 항불안제 (antianxiety agents) Ⅵ. 항정신병약물 (Antipsychotics) Ⅴ. 흥분제 Ⅵ. 기억및인지기능개선제 항우울제삼환계항우울제 (TCA) Immipramine, etravil

More information

1 차진료최신지견 일차의료에서우울증진료지침 김영식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권고사항 1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은흔한건강문제이므로, 일차의료의사는이에대한선별검사, 진단, 치료및상담에대한능력을갖춰야한다. 우울증의역학 세계보건기구 2002년우울증을세계질병부담순위 4위로규정 허혈

1 차진료최신지견 일차의료에서우울증진료지침 김영식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권고사항 1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은흔한건강문제이므로, 일차의료의사는이에대한선별검사, 진단, 치료및상담에대한능력을갖춰야한다. 우울증의역학 세계보건기구 2002년우울증을세계질병부담순위 4위로규정 허혈 1 차진료최신지견 일차의료에서우울증진료지침 김영식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권고사항 1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은흔한건강문제이므로, 일차의료의사는이에대한선별검사, 진단, 치료및상담에대한능력을갖춰야한다. 우울증의역학 세계보건기구 2002년우울증을세계질병부담순위 4위로규정 허혈성심질환이나뇌혈관질환보다더큰장애 2030년세계질병부담순위 : 2위, 선진국은 1위 국내주요우울장애평생유병률

More information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대한우울 조울병학회, 대한정신약물학회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대한우울 조울병학회, 대한정신약물학회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한국형우울장애 약물치료지침서 2012 한국형우울장애약물치료알고리듬실무위원회 Korean Medication Algorithm Project for Depressive Disorder KMAP-DD 2012 대한우울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문서의 제목  나눔명조R, 40pt 조현병 ( 정신분열장애, Schizophrenia) 1 목 차 1. 정의 2. 원인및정신역동 3. 행동특성 4. 관련질환 5. 간호과정 양성증상간호 음성증상간호 정의 조현병, 정신분열장애 (Schizophrenia) 뇌의기질적이상이없는상태에서인지, 지각, 감정, 행동과사회활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 ㆍ최근부터사용되고있는정신분열장애에대한새로운용어는?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목 차

목 차 목 차 - 15 - 구분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전체 마약 향정 대마 5,418 (100.0) 1,135 (20.9) 2,767 (51.1) 1,546 (28.0) 6,189 (100.0) 1,235 (19.9) 3,682 (59.5) 1,272 (20.6) 6,947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었던 것이다. 이미 2012년에 미국 고등학교 2학년생의 10%, 3학년생의 12%가 복용하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고등학교 내에서 5~20달러면 쉽게 살 수 있는 환경이 문제였다. 취업과 로스쿨,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한 대학생들의 오남용 현황은 더 심각했다. 무려 35

었던 것이다. 이미 2012년에 미국 고등학교 2학년생의 10%, 3학년생의 12%가 복용하고 있었는데도 말이다. 고등학교 내에서 5~20달러면 쉽게 살 수 있는 환경이 문제였다. 취업과 로스쿨, 의대 진학을 목표로 한 대학생들의 오남용 현황은 더 심각했다. 무려 35 생활 속 건강정보 공부 잘하는 약(1) 저자 최혁재 경희의료원 예제팀장 약학정보원 학술자문위원 개요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만성질환으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부족이 원인으로 알려 져 있다. ADHD 치료제인 메칠페니데이트는 이 두 가지 모두, 아토목세틴은 노르에피네프린의 재흡 수 억제의 기전에 의해 증상을 치료하며, 질병의 특성상 장기간 복용하는

More information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2차 수사분석사례집_최종.hwp 1 발간사 최근국민소득의향상과 100세시대도래로인한수명의연장등으로건강에대한열망과관심이급증하고있습니다. 건강한삶을추구하기위하여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의소비가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건강기능식품시장이엄청나게활성화되고있습니다. 하지만부정 불법으로의약품성분이나그유사물질을식품이나건강기능식품등에혼입하거나의약품을불법제조 유통하는사례가빈발하여소비자가섭취시부작용과위해성에노출되어있는실정이며식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0CCBBF3BDC9B8AEC7D02038C6C75F20C1A63132C0E5>

<4D F736F F F696E74202D20C0CCBBF3BDC9B8AEC7D02038C6C75F20C1A63132C0E5> 제 12장. 조현병 김호영 / 전북대학교 심리학과/ 2017 정신증 psychoticism 정신증이란현실검증력이손상된상태 환경을지각하고반응하는능력손상 가족관계, 대인관계, 학업및직업기능손상 환각 ( 잘못된감각지각 ), 망상 ( 잘못됨믿음 ), 사회적철수 약물이나뇌손상, 양극성장애, 주요우울장애, 망상장애, 조현병등 정신증적장애들 조현병 Schizophrenia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 64 1 2 65 66 67 68 69 1 / 18 70 71 2 / 18 72 73 74 3~4 / 18 75 76 77 5~8 / 18 78 79 80 81 82 초등체육지도서4년-1(62~109)-in 2013.8.1 4:39 PM 페이지83 이런 활동도 있어요 줄을 끊어라 ➊ 쉽게 떨어지는 부직포로 연결된 줄을 두 사 공을 잡아라 람이 허리에 함께

More information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숫자로 보는 질병과 건강 질병 1 유병자 2 20 ~ 30대 환자 3 발생률 4 남성의 발생률 5 소아 발생률 6 환자 5년 생존율 7 고혈압 환자 8 뇌경색증 진료 인원 9 치매 증가율 치료비 1 소아 진료비 2 노인 월평균 진료비 사망 1 폐 사망률 2 3대 사망원인 3 여성 10대 사인 4 연령별 사망원인 5 남성의 자살률 6 환자 보호자 우울증 10

More information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전기전자뉴스레터-여름호수정2 EE-Newsletter 2011. Volume 2 02 04 05 06 2011 / SUMMER 08 09 10 12 14 16 18 20 02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03 04 / EE Newsletter Korea Advanced Institute of

More information

2/7 약리작용 메틸페니데이트는뇌신경세포의흥분을전달하는신경전달물질인도파민 (dopamine) 과교감신경계를자극하여 집중력을증가시키는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을증가시켜중추신경계 * 를자극하는약물이다. *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

2/7 약리작용 메틸페니데이트는뇌신경세포의흥분을전달하는신경전달물질인도파민 (dopamine) 과교감신경계를자극하여 집중력을증가시키는노르에피네프린 (norepinephrine) 을증가시켜중추신경계 * 를자극하는약물이다. * 중추신경계 (central nervous sys 요약 메틸페니데이트는중추신경계를자극하여집중력을조절하고각성을향상시키는약물이다. 제형에따라, 속방형제제는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와수면발작치료제로사용되고, 서방형제제는 ADHD 치료제로사용된다. 중추신경을자극하므로가급적오전중에투여하도록한다. 주된부작용으로는불면, 불안, 두통등이있다. 외국어표기 methylphenidate( 영어 ) CAS 등록번호 113-45-1

More information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보고 ( 시 도축산물시험 검사기관검사실적 ) 농림축산검역본부동물질병관리부동물약품평가과 207 년 4/4 분기국내산식육잔류물질검사결과 배경및목적 207 년추진계획 207 년검사실적및결과 300 검사실적 (%) 250 200 50 00 50 0 대구인천광주대전울산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간이정성검사 08.67

More information

지역보건의료정보시스템사용자매뉴얼 한의약건강증진사업 - 3 - - 1 - 지역주민의건강증진을위해보건소등에서실시되어만성, 퇴행성질환에대한인식을고취시키고질환의위험요인과전조증상등에대한한의학적지식을구체적으로교육시켜지역주민스스로건강관리를할수있도록다양한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을제공하는사업 한의약건강증진프로그램운영을통한지역주민의건강증진및다빈도증상의개선 지역주민에대한포괄적인한의약보건의료서비스제공을통하여지

More information

서론 조현병 ( 調絃病 : Schizophrenia) 의모든것이해하기 (2) 저자김성철 영남대학교임상약학대학원겸임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조현병은뇌의기질적이상은없는상태에서사고, 정동, 지각, 행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를말한다. 주로

서론 조현병 ( 調絃病 : Schizophrenia) 의모든것이해하기 (2) 저자김성철 영남대학교임상약학대학원겸임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조현병은뇌의기질적이상은없는상태에서사고, 정동, 지각, 행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를말한다. 주로 서론 조현병 ( 調絃病 : Schizophrenia) 의모든것이해하기 (2) 저자김성철 영남대학교임상약학대학원겸임교수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조현병은뇌의기질적이상은없는상태에서사고, 정동, 지각, 행동등인격의여러측면에장애를초래하는뇌기능장애를말한다. 주로환각, 망상, 행동이상등이나타나는일종의만성사고장애이다. 전세계인구중조현병증상으로영향을받고있는사람은

More information

암센터뉴스레터1

암센터뉴스레터1 CANCER HOSPITAL News News Letter For Yonsei University Gangnam Severance Hospital http://gs.iseverance.com 2012.06.21 2012.08.16 2012.09.19 2012.10.04 2012.10.25 CONTENTS 2012.07.27 2012.10.06 2012.11.06

More information

32P SPECIALDAY ECO HEALING 32 LET S GO 36P 38P 36 HEALING & FEELING 38 TALK TO THEME FOREST IS STUDIO 46P 42 PLAY TO THEME FOREST IS STUDIO FOREST... ECO HEALING SPACE 50 FOREST+INTERIOR 46 FOREST+FASHION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online ML Comm ORIGINAL ARTICLE ISSN / eissn Korean J Biol Psychiatry 2014;21(2):49-56 : 1996~ ~2010 한양대학교의료원정신건강의학과, 1 CH

online ML Comm ORIGINAL ARTICLE ISSN / eissn Korean J Biol Psychiatry 2014;21(2):49-56 : 1996~ ~2010 한양대학교의료원정신건강의학과, 1 CH online ML Comm ORIGINAL ARTICLE ISSN 1225-8709 / eissn 2005-7571 Korean J Biol Psychiatry 2014;21(2):49-56 : 1996~2000 2006~2010 한양대학교의료원정신건강의학과, 1 CHA 의과학대학교분당차병원정신건강의학교실 2 황인환 1 김대호 1 오대영 2 Psychotropic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30322EBABBB9AE2E687770>

<30322EBABBB9AE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3 권부록 2 호 2007 개원의연수강좌 내과의사가알아야할신경안정제와정신과약물의 A-Z -항불안제및항우울제를중심으로 가톨릭대학교의과대학정신과학교실 채정호 서론신경안정제라는용어는정신과적약물이단순히신경을진정시키는데주로사용되어왔다는뜻에서어느정도는부정적인의미의어원을담고있는말로정온제 ( 靜穩劑, tranquilizer) 라는말과혼용되고있다. 이는제대로된향정신성약물이없던시절에사용되던용어로주요정온제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제 9 과 재발방지를위한계획 제 9 과재발방지를위한계획 211 제 9 과 [ 재발방지를위한계획 ] 교육의목표 가족들의재발을줄일수있는방법을습득한다. 재발을일으키는위험인자와조기경고징후를인식한다. 재발을최소화할수있는예방법을습득한다. 재발예방을하는데있어도움을받을수있는전문가나지지자와함께계획을수립한다. I. 재발이해하기 A 재발이란무엇인가? 우리가말하는재발은이전보다기분이좋아지거나정신적으로안정된기간후에증상이악화되는것을의미합니다.

More information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치의학석사학위논문 치의학대학원학생의장애환자에 대한인식조사 년 월 서울대학교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박상억 저작자표시 - 동일조건변경허락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차적저작물을작성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동일조건변경허락. 귀하가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했을경우에는, 이저작물과동일한이용허락조건하에서만배포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 NIER-SP2013-115 11-1480523-001522-01 발간등록번호 GHS 전면시행에따른산업체교육및기술지원 한국화학물질관리협회 고려대학교 주 티오이십일 국립환경과학원 - i - ž ž - ii - - iii - ž ž 표목차 ž 그림목차 - 2 -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ž - 3 -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중국의중의 약제도현황 중국은중의 ( 전통의학 ) 와서의 ( 현대의학 ) 의접목과교류증진을의 약부문의주요정책방향으로설정하고있다. 여기에서는이와관련한중국의중의 약관련행정조직, 교육제도, 의료기관및인력, 중 서의협진체계, 중약의생산및관리등중국의중의 약제도를살펴본것이다. 중의 약관련행정조직및교육제도현황 중의 약관련행정조직 중국의의 약관련행정조직으로는 위생부( 衛生部

More information

자낙스 정 0

자낙스 정 0 전문의약품 자낙스 정 0.25mg 0.5mg ( 알프라졸람 ) Xanax Tablets 0.25mg, 0.5mg (Alprazolam) 조성자낙스정 0.25mg : 1정중알프라졸람 (USP) 0.25mg 자낙스정 0.5mg: 1정중알프라졸람 (USP) 0.5mg, 첨가제 ( 타르색소 ) 황색5호알루미늄레이크 성상자낙스정 0.25mg : 백색의타원형정제자낙스정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3 권 정답

3 권 정답 3 권 정답 엄마표학습생활기록부 엄마가선생님이되어아이의학업성취도를평가해주세요. 021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2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3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축 정확성 종합의견 024 계획준수 학습기간 월일 ~ 월일 원리이해 시간단속 정확성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테라플루나이트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나이트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나이트타임건조시럽 일반의약품 원료약품및그분량 1포 (14.888그램) 중주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EP) 650 밀리그램페니라민말레산염 (EP) 20 밀리그램페닐레프린염산염 (EP) 10 밀리그램첨가제 ( 타르색소 ) : 황색5호, 황색 203호 성상 레몬향의백색내지미황색가루와입자가섞인건조시럽제 저장방법및사용기간 기밀용기, 25 이하보관, 제조일로부터

More information

테라플루데이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데이타임건조시럽 테라플루데이타임건조시럽 일반의약품 원료약품및그분량 1포 (14.875그램) 중주성분 : 아세트아미노펜 (EP) 650 밀리그램페닐레프린염산염 (EP) 10 밀리그램첨가제 ( 타르색소 ) : 황색5호, 황색203호 성상 레몬향의백색내지미황색가루와입자가섞인건조시럽제 저장방법및사용기간 25 이하보관, 기밀용기, 제조일로부터 24 개월 포장단위 제조원포장단위 제조원

More information

Jksvs019(8-15).hwp

Jksvs019(8-15).hwp Grade I Grade II Grade III 12 대한혈관외과학회지 : 제 20 권 제 1 호 2004 Control Group A Group B Fig. 4. Microscopic findings of vein wall in control, group A and group B on the day of 7 after venous occlusion. The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제8회 전문약사 자격시험 일정 공고 및 노인약료 분과 신설 알림 hwp 노인약료전문약사분과소개및응시안내 1. 노인약료전문약사역할 가. 노인약료전문약사업무정의및역할 1) 노인약료전문약사의정의 (1) 노인약료전문약사는노인환자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약물치료전반에대한전문적인지식을갖추고노인환자에게최적의약물치료가될수있도록처방검토및중재를할수있는임상약사를의미한다. 2) 노인약료전문약사의역할 (1) 노인환자약물관리업무노인환자의안전하고효과적인약물사용을위해다음의업무를수행한다.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제품설명서Template

제품설명서Template 전문의약품프리스틱 서방정 50 mg, 100 mg ( 데스벤라팍신숙신산염일수화물 ) [ 원료약품의분량 ] 50 mg: 1정 ( 약 356.72 mg) 중데스벤라팍신숙신산염일수화물 ( 데스벤라팍신으로서 50 mg에해당 ) ( 별규 )..75.87 mg 100 mg: 1 정 ( 약 353.59 mg) 중 데스벤라팍신숙신산염일수화물 ( 데스벤라팍신으로서 100 mg

More information

[96_RE11]LMOs(......).HWP

[96_RE11]LMOs(......).HWP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장동기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 E-III 진정 : 더높은곳을향하여 E Room 새로운진정약물소개 :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Remimazolam 등 동국대학교의과대학동국대학교일산병원내과학교실 Novel Agents for Sedative Endoscopy: Fentanyl, Etomidate, Ketamine, Dexmedetomidine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2 ㆍ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0輯 1 號 ) 도에서는 고려 말에 주자학을 받아들인 사대부들을 중심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이후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국가적인 정책을 통해 민간에까지 보급되면서 주자 성리학의 심 화에 커다란 역할을 담당하였다. 1) 조선시대 대한정치학회보 20집 1호 2012년 6월: 77~99 세종과 소학( 小 學 ) : 민풍( 民 風 ) 과 사풍( 士 風 ) 의 교화* 1) 박홍규 ㆍ송재혁 고려대학교 요 약 2 기존 소학 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중종( 中 宗 ) 시대 사림( 士 林 ) 과의 연관선상에서 소학 의 의미를 모색하고 있다. 그러나 소학 에 대한 존숭 의식은 이미 조선 전기 관학파들도

More information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117 레메론정 15mg, 30mg ( 미르타자핀 ) 원료약품및분량 15mg : 1 정 (154mg) 중, 주성분 : 미르타자핀 ( 별규 )

전문의약품 의약품분류번호 117 레메론정 15mg, 30mg ( 미르타자핀 ) 원료약품및분량 15mg : 1 정 (154mg) 중, 주성분 : 미르타자핀 ( 별규 ) 레메론정 15mg, 30mg ( 미르타자핀 ) 원료약품및분량 15mg : 1 정 (154mg) 중, 주성분 : 미르타자핀 ( 별규 ) --------------------------------------------------------------15.00mg 30mg : 1 정 (306mg) 중, 주성분 : 미르타자핀 ( 별규 ) --------------------------------------------------------------30.00mg

More information

정서반응과 기분장애

정서반응과 기분장애 정신건강간호학 II Disorders of Affectivity 정서반응의정의및특성 Pleasurable affect Euphoria( 다행감 ): 적당히기분좋고자신감있으며낙관적임 Elation( 의기양양 ): 의기충천, 아주즐겁고자기만족에도취, 행동의과장동반, 쉽게짜증으로변함 Exaltation( 기고만장 ): 과대망상과관련되어나타나며, 터무니없는자신감,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연수강좌 Dementia with Lewy bodies Normal Pressure Hydrocephalus 2ndary degenerative dementia (Bx of Dementia : 15-25%) Cognitive findings Varying degree

연수강좌 Dementia with Lewy bodies Normal Pressure Hydrocephalus 2ndary degenerative dementia (Bx of Dementia : 15-25%) Cognitive findings Varying degree 인지기능장애의치료적접근 / 이상현 연수강좌 인지기능장애의치료적접근 이상현국민건강보험일산병원가정의학과 치매는치료가모두같을까? 1 The earliest deficit in Alzheimer's is a physiologic lesion in the hippocampus; as the disease progresses, it causes structural damage

More information

MD-C-035-1(N-71-18)

MD-C-035-1(N-71-18) MD-C-035-1(N-71-18) KEPIC 적용사례 : MD-C-035-1(N-71-18) ( 승인일자 : 2010. 8. 31) 제목 : 용접으로제조되는 KEPIC-MNF 의 1, 2, 3 및 MC 등급기기지지물의추가재 료 (KEPIC-MN) 질의 : 품목이용접으로제작될경우, KEPIC-MDP의부록 IA, IB, IIA, IIB 및 VI에나열된것이외에추가로어떤재료가

More information

- 이은주.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 위궤양약은 nifedipine이나 amoxicillin의흡수를증가시키고, 항진균제, ampicillin 등의흡수를저하시킬수있다. 분포 (distribution) 나이에따른신체조성의변화 ( 체지방의증가, 체내수분량감소, 제지

- 이은주.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 위궤양약은 nifedipine이나 amoxicillin의흡수를증가시키고, 항진균제, ampicillin 등의흡수를저하시킬수있다. 분포 (distribution) 나이에따른신체조성의변화 ( 체지방의증가, 체내수분량감소, 제지 노년내과심포지엄 _ 노인의흔한문제 다약제복용과노인에서부적절한약물 울산대학교의과대학내과학교실 이은주 서론노인의약물처방은젊은이에서와달리많은주의가필요하다. 미국의통계를보면, 노인은젊은환자에비해많은종류의만성질환을가지고있고, 이로인해대략 3배가량의많은약물처방을받고있다고한다. 실제로 1968년에는 65 세이상노인이전체인구의 10% 이며, 전체처방량의 25% 를차지했는데,

More information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조현병환자또는심한추체외로계이상반응 ( 특히, 지연성운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조현병환자또는심한추체외로계이상반응 ( 특히, 지연성운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25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조현병환자또는심한추체외로계이상반응 ( 특히, 지연성운동장애 ) 을일으키는조현병환자의치료. 2. 병력과최근임상상태로미루어보아, 자살행동위험이있는조현병또는분열정동장애환자의자살행동위험감소.

More information

제품설명서Template

제품설명서Template 전문의약품프리스틱 서방정 50 mg, 100 mg ( 데스벤라팍신숙신산염일수화물 ) [ 원료약품의분량 ] 50 mg: 1정 ( 약 356.72 mg) 중, 유효성분 : 데스벤라팍신숙신산염일수화물 ( 데스벤라팍신으로서 50 mg에해당 ) ( 별규 )..75.87 mg 첨가제 : 미결정셀룰로오스 PH102, 미결정셀룰로오스 PH105,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오파드라이II분홍색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주간뇌연구동향 2015-10-09 01. 국내외뇌연구학술동향 1. 신피질미세회로의재구성과시뮬레이션 스위스 EPFL Henry Markram 박사연구팀은디지털기술을활용하여유년기쥐 (juvenile rat) 체감각피질 (somatosensory cortex) 의미세회로를재구성함. 컴퓨터알고리즘을 이용한재구성과정은산재되어있는실험데이터로부터상세한해부학과생리학을재구성하기위해세포및시냅스조직원리들을이용함.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Korean J Fam Pract. 2012;2:24-29 일차의료에서우울증의약물치료 Symposium 김영식 *, 조정진 1 울산대학교의과대학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1 한림대학교의과대학한림대학교성심병원가정의학과 Pharmacotherapy of Depression in Primary Care Young Sik Kim*, Jung Jin Cho 1 Department

More information

<30322EBDC9C6F7C1F6BEF6BABBB9AE2D706466BFEB2E687770>

<30322EBDC9C6F7C1F6BEF6BABBB9AE2D706466BFEB2E687770> 대한내과학회지 : 제 77 권부록 4 호 2009 심포지엄 노인환자에서정신약물의사용 : 노인우울증을중심으로 고려대학교의과대학정신과학교실 한창수 서론내과적, 외과적질환으로치료를받고있는환자의경우, 다양한정신과적증상을가지고있기때문에이에대한평가및적절한치료가필요하게된다. 종합병원에서일하는비정신과의사의경우에는응급실에서환청에의해행동조절이되지않는정신병적환자 psychotic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BIO ECONOMY BRIEF November Issue 26 글로벌주요우울장애치료제시장분석및전망 홍정은연구원 1)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일본 글로벌주요우울장애치료제시장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

BIO ECONOMY BRIEF November Issue 26 글로벌주요우울장애치료제시장분석및전망 홍정은연구원 1)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일본 글로벌주요우울장애치료제시장 (Major depressive disorder, MDD) ISSN 2508-6812 Innovating Data into Strategy and Business BIO ECONOMY BRIEF November 2017. Issue 26 글로벌주요우울장애치료제시장분석및전망 BIO ECONOMY BRIEF November 2017. Issue 26 글로벌주요우울장애치료제시장분석및전망 홍정은연구원 1) 미국, 프랑스,

More information

2012년 9월 CONTENTS 신 약 한방 신약신청 절차.. 8 Special Issue. 3 약제부 알림... 8 의약품 안전성 정보. 6. 신 약 Norspan patch (노스판 패취) 1. 약효 분류 7. 약물동력학 Analgesic, Opio

2012년 9월 CONTENTS 신 약 한방 신약신청 절차.. 8 Special Issue. 3 약제부 알림... 8 의약품 안전성 정보. 6. 신 약 Norspan patch (노스판 패취) 1. 약효 분류 7. 약물동력학 Analgesic, Opio 2012년 9월 CONTENTS 신 약....... 1 한방 신약신청 절차.. 8 Special Issue. 3 약제부 알림... 8 의약품 안전성 정보. 6. 신 약 Norspan patch (노스판 패취) 1. 약효 분류 7. 약물동력학 Analgesic, Opioid partial agonist, 향정신성 의약품 Tmax : 3~4일 반감기: ~26시간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USC HIPAA AUTHORIZATION FOR

USC HIPAA AUTHORIZATION FOR 연구 목적의 건강정보 사용을 위한 USC HIPAA 승인 1. 본 양식의 목적: 건강보험 이전과 책임에 관한 법(Health Insurance Portability and Accountability Act, HIPAA)이라고 알려진 연방법은 귀하의 건강정보가 이용되는 방법을 보호합니다. HIPAA 는 일반적으로 귀하의 서면 동의 없이 연구를 목적으로 귀하의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C0D3BBF3B0C7B0ADC1F5C1F8C3DFB0E828C1A633B1C7C1A632C8A3292E485750>

<C0D3BBF3B0C7B0ADC1F5C1F8C3DFB0E828C1A633B1C7C1A632C8A3292E485750> 00 년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추계학술대회 Korean Society for Health romotion and Disease revention [ 연수강좌 ] 서울시민의체중및체형관리실태조사 김영식, 박용우 1) 울산의대서울아산병원가정의학과, 성균관의대강북삼성병원가정의학과 1) 서론최근우리나라에도생활수준이향상되고식생활이서구화되면서과체중및비만의유병률이급증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정신분열증환자혹은심한추체외로계부작용 ( 특히, 지연성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정신분열증환자혹은심한추체외로계부작용 ( 특히, 지연성 클로자릴정 ( 클로자핀 ) - 25mg, 100mg Clozaril tab (Clozapine) 원료약품의분량 1 정중, 클로자핀 ( 별규 )... 25 mg, 100 mg 성상 황색의원형정제 효능 효과 1. 약제내성정신분열증환자혹은심한추체외로계부작용 ( 특히, 지연성운동장애 ) 을일으키는환자. 2. 병력과최근임상상태로미루어보아, 자살행동위험이있는정신분열증또는분열정동장애환자의자살행동위험감소.

More information

임신중과산후초기의우울 아기를갖는것은행복한일이라고이야기하지만, 산모는매우힘든시기를보내고있기도합니다. 방송이나잡지를보면, 아이를보며행복한표정을짓는산모들이등장하지만, 현실은그렇지못한경우가많습니다. 아이를가진지금이일생에서가장행복해야할때인데, 생활의변화를극복하지못하는자신이부끄럽

임신중과산후초기의우울 아기를갖는것은행복한일이라고이야기하지만, 산모는매우힘든시기를보내고있기도합니다. 방송이나잡지를보면, 아이를보며행복한표정을짓는산모들이등장하지만, 현실은그렇지못한경우가많습니다. 아이를가진지금이일생에서가장행복해야할때인데, 생활의변화를극복하지못하는자신이부끄럽 점점우울해져요. 어떻게해야하나요? 임신중과산후초기의우울 임신중과산후초기의우울 아기를갖는것은행복한일이라고이야기하지만, 산모는매우힘든시기를보내고있기도합니다. 방송이나잡지를보면, 아이를보며행복한표정을짓는산모들이등장하지만, 현실은그렇지못한경우가많습니다. 아이를가진지금이일생에서가장행복해야할때인데, 생활의변화를극복하지못하는자신이부끄럽다고생각하는산모가많습니다. 임신중이나산후초기에아래와같은감정상태를갖는여성이많습니다.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경부종괴의 임상적 고찰

경부종괴의 임상적 고찰 online ML Comm 대한정신약물학회지 : 제 20 권제 5호 2009 원저 정신분열병환자에서 Aripiprazole 교체방법에따른임상결과분석 :1년후향적의무기록조사연구 서태연 강민희 이정섭 배재남 김철응 인하대학교의과대학정신과학교실 ABSTRACT The Study for Switching Strategies from Previous Antipsychotics

More information

AVSHH100B10 IM.~20.

AVSHH100B10 IM.~20. 30cm 30cm 50cm 30cm ø ø 800 932.0 385 1270 1154 416 440 5mm A R H 90 O K1 K2 K3 K4 SW03 K5 K6 K7 K8 SW04 K5 K6 K7 K8 SW04 K5 K6 K7 K8 SW04 전기배선 작업 계속 전원연결 구성도 1. 단상 전원연결 16쪽 1-1 시스템 구성도 참조 단상 AC220V

More information

14172의약안170.hwp

14172의약안170.hwp - 1 - - 3 - - 5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2012 2013 2014 R&D 예산 1,400 백만원 1,576 백만원 1,854 백만원 제조표준품품목수 56 80 81-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제 2 기충주시지역사회복지계획 목차 < 표목차 > < 그림목차 >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1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1.2 제2기지역사회복지계획의특징및방향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 제 2 기지역사회복지계획개요 1.1 제 1 기지역사회복지계획 (2007-2010) 실행결과분석및개선과제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