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1 우즈베키스탄고용노동부장관방문 우즈베키스탄쉐르조드쿠드비예프고용노동부장관일행과코리아텍김기영총장,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문수원장을비롯한임직원이한-우즈벡상호교류회의에참석했다. 9월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1 우즈베키스탄고용노동부장관방문 우즈베키스탄쉐르조드쿠드비예프고용노동부장관일행과코리아텍김기영총장,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문수원장을비롯한임직원이한-우즈벡상호교류회의에참석했다. 9월 1"

Transcription

1 2018 제 5 호 vol. 20 Special News 우즈베키스탄고용노동부장관방문카메룬국립직업훈련교육원관계자방문 SSG 와화상교류 KSQA Column 우수훈련교강사의처우개선필요 최영섭한국직업능력개발원선임연구위원 Issue&Focus 올바른훈련문화만들기 공모전 2018 년직업훈련기관인증평가결과발표 Center News 2019 년도상반기운영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통합심사설명회외 KSQA Tomorrow 주요일정 (2018 년 10~12 월 ) 대표전화

2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1 우즈베키스탄고용노동부장관방문 우즈베키스탄쉐르조드쿠드비예프고용노동부장관일행과코리아텍김기영총장,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문수원장을비롯한임직원이한-우즈벡상호교류회의에참석했다. 9월 13일우즈베키스탄쉐르조드쿠드비예프고용노동부장관일행이한국의심사평가사업을배우기위해심평원을방문했다. 이날쉐르조드쿠드비예프고용노동부장관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직업훈련기관인증평가, 직업훈련이수자평가체계, 부정훈련예방제도등매우훌륭한시스템을구축하고있다 며 심사평가원의 노하우를우즈베키스탄에전수해주길당부드린다 고말했다. 양기관은향후직업훈련분야 MOU 체결을통해직업훈련평가시스템전수등에상호협력해나가기로했다. 김기영코리아텍총장은 우즈베키스탄은광주광역시에자국근로자를위한한국사무소를개설하는등한국과의교류가활발한만큼향후직업훈련분야에서도양국간지속적인협력을기대한다 고밝혔다. 카메룬국립직업훈련교육원관계자방문 SSG 와화상교류 ODA(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공적개발원조 ) 사업의일환으로코리아텍에서진행하고있는카메룬국립직업훈련교육원건립사업의관리자와교원 11명이심사평가사업및제도에대한교육을받기위해 9월 13일직업능력심사평가원을방문했다. 지난 2013년부터착수된본사업은올 9월, 관계자초청연수를끝으로모든준비가완료되었으며, 현지개소만을남겨둔상황이다. 특히카메룬관계자들은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수행하고있는훈련이수자성과평가체계에대해상당한관심을보였으며, 학습한내용을토대로향후카메룬직업훈련생의역량향상에만전을기할예정이다. 또한심평원은앞으로도심사평가에관한해외협력강화를통해글로벌스탠다드를선도해나갈것이다. 8월 24일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싱가포르 SSG(SkillsFuture Singapore) 와정보교류를위한실무자중심의화상회의를진행했다. 과정평가시스템, 부정훈련관리, WSQ( 싱가포르인력기술자격체계 ) 의내용, 각국의 VET 현황및미래등을의제로삼았다. 양기관의실무자들은회의실시전관련자료를공유했으며, 본화상회의를통해상호간질의응답과자유토론을벌였다. 추후심평원과 SSG는화상회의정례화를통해보다나은직업훈련평가체계를개발하기위한노력을지속할예정이다. 뿐만아니라양기관은지난 4월 30일에체결한 MOU를성실히이행하기위해연내인적교류와국제컨퍼런스개최를추진할계획이다. 카메룬국립직업훈련교육원관계자가한국의심사평가사업과제도를배우기위해방문했다. 싱가포르직업훈련품질기구 (SkillsFuture Singapore) 와심평원각부서의실무대표자들이화상회의를통해보다효과적인직업훈련심사체계를모색하고있다.

3 Column KSQA 칼럼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2 우수직업능력개발훈련교강사확보를위한처우개선이필요하다 어떤일자리가얼마나매력적인지알아볼수있는한가지방법은현재그일을하는사람들에게앞으로도 계속그일을할지물어보는것이다. 일반적으로어떤일에서벌어들이는소득이많으면많을수록그일을계속하겠다는응답은많아진다. 하지만직업능력개발훈련교강사의경우는그사정이다르다. 최영섭선임연구위원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7년직업능력개발훈련교강사대상조사결과에따르면, 연령과학력, 정규직여부및훈련분야등을모두통제한상태에서월평균소득과시간당소득이높을수록훈련교강사일자리를그만두겠다는응답이더많았다. 그원인에대한추가인터뷰를확인한결과현재훈련교강사로근무하는사람중훈련교강사로서높은소득을받고있으며동시에다른일자리에서도충분한경쟁력을갖춘이들은훈련교강사의근무여건이나미래전망을부정적으로바라보는경우가많은것으로드러났다. 이는훈련교강사들이일주일에평균강의시간 25시간포함약 40시간을일하고있지만, 연평균소득이약 2,600만원 ~3,200만원 (2016년정규직교강사기준 ), 시간당소득은 ( 연 2,000시간근무가정 ) 약 1만3천원 ~1만6천원에그치는점이결정적영향을미쳤다. 교육의질은교사의질을뛰어넘을수없다 는점을고려할때, 높은전문성과역량을갖춘유능한교강사들이훈련교강사일을계속이어가도록하는것은매우중요한과제다. 이를위해선여러가지가뒷받침되어야한다. 예를들어, 훈련교강사의사기와역량이훈련품질에미치는영향을생각할때, 훈련품질에대한관리를강화함으로써우수한교강사에대한수요가더많아지도록해야한다. 또한훈련교강사에대한규제완화가갖는효과에대해서도깊은검토가필요하다. 그러나무엇보다가장중요한것은이들의근무환경과처우개선을위한훈련기관들의관심과노력이다. 과정별로극소수의훈련생, 심지어 1~2명의훈련생만으로훈련과정을운영하고대신훈련교강사에게낮은강사료를지급하거나, 훈련과정운영에서발생하는여러행정부담을떠넘기는경우도적지않다. 기관경영에애로를겪는훈련기관의입장도이해하지못하는바는아니지만, 훈련교강사에대한처우개선은직업능력개발훈련의품질제고로이어진다는점에서간과할수없는부분이다. 궁극적으로직업능력개발훈련에대한우리사회의인식의변화를꾀하며수요저변의확대에도기여한다는점을감안한다면훈련교강사의처우개선과역량개발에대한훈련기관의적극적관심과노력이더없이절실한때다.

4 Issue&Focus 이슈 & 포커스 1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3 국비지원훈련, 무료가아니라우리세금이죠 직업능력심사평가원부정훈련관리센터, 올바른훈련문화만들기 공모전시상식개최포스터 126점, 슬로건 607점접수 일반국민 대학생참여높아 직업능력심사평가원부정훈련관리센터는지난 9월 14일 ( 금 ) 2018년올바른훈련문화만들기포스터 슬로건공모전 시상식을열었다. 함께만들어요, 올바르고품격있는국비지원직업훈련 이라는주제로실시된이번공모전 (6.25~8.3 접수 ) 은 국비지원직업훈련에대한오해나잘못된인식을개선시킬수있는내용, 국비지원직업훈련참여시발생하기쉬운부정행위나잘못된관행에경각심을주는작품을모집했다. 총 733개의응모작이접수되었으며, 대표성 참신성 완성도기준으로심사한결과포스터 126점중 6점이, 슬로건 607점중 3점이최종입상작으로선정됐다. 포스터부문에서는 눈먼돈이아닙니다 ( 김동우 ) 가최우수상 ( 상금 200만원 ) 을, 함께지켜요, 품격있는훈련매너 9가지 ( 김효진 최은아 ) 가우수상 ( 상금 150만원 ) 을각각받았으며장려상 ( 상금각 100만원 ) 은네작품이선정됐다. 슬로건부문에서는 부정훈련신고, 올바른참견입니다 ( 윤보영 ) 가최우수상 ( 상금 50만원 ) 을, 부정은기록되고, 정직은기억됩니다 ( 정신회 ) 가우수상 ( 상금 30만원 ) 을각각받았다. 포스터부문최우수상수상자김동우 (33, 프리랜서디자이너 ) 씨는 사람들이 국비지원훈련 = 내세금 이라고인식하면부정훈련예방의식이높아질것이라생각해 눈먼돈이아닙니다 라는카피와동전속인물의눈을가린은유적인이미지로표현했다 고작품의도를설명했다. 포스터부문최우수상수상자김동우씨 ( 좌 ) 와포스터 ( 우 ). 포스터부문우수상수상자김효진 (25, 숙명여대 ) 최은아 (27, 한국외대 ) 씨는 대학졸업반이라친구들이취업성공패키지로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훈련에많이참여하고있는데, 실제취업에도움을얻고있는걸보며국비지원훈련에대한인식이많이바뀌었다 면서 국비지원훈련에대한부정적이거나잘못된인식을가진사람들이많은데, 부정훈련예방포스터를일러스트로재미있게표현하면흥미를유발할거라생각했다 고말했다. 이어, 포스터부문장려상수상자김명숙 (53, 주부 ) 씨의대리수상자인남편이용기씨는 잠시실직한상황인데, 아내의수상소식을접해기쁘고고맙다 고수상소감을밝혔다.

5 Issue&Focus 이슈 & 포커스 1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4 포스터부문우수상수상자김효진, 최은아씨 ( 좌 ) 와포스터 ( 우 ). < 김명숙, 주부 > < 이유정, 부산그린컴퓨터아카데미훈련생 > < 권예지, DMC 미디어 > < 장무수, 대한체육회 > 포스터부문장려상수상작 부정훈련신고, 올바른참견입니다 란슬로건으로최우수상을수상한윤보영 (25, 취업준비생 ) 씨는 슬로건에상반된의미의단어를함께사용하면, 사람들에게효과적으로인식될것이라생각했다 고설명했다. 또한, 부정은기록되고, 정직은기억됩니다 란슬로건으로우수상을수상한정신회 (48, 대구그린컴퓨터디자인학원 ) 씨는 제2의인생을준비하고자취업성공패키지로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훈련에참여중 이라며 국민의세금으로실시되는훈련인만큼비리나부정이일어나서는안된다고생각한다 고소신을밝혔다. 이문수원장은 이번공모전은직업훈련기관관계자뿐아니라일반국민과대학생의참여가높았다 면서 심평원은앞으로도대한민국의직업훈련문화가올바르게형성되도록부정훈련관리에만전을기할것 이라말했다. 한편, 이번공모전의수상작은향후부정훈련예방공식포스터등으로제작돼부정훈련예방홍보활동에사용될예정이다. 슬로건 부문최우수상수상자윤보영씨 ( 상 ) 와우수상 수상자정신회씨 ( 하 ).

6 Issue&Focus 이슈 & 포커스 2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직업훈련기관인증평가결과발표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 2018 년직업훈련기관인증평가결과를 9 월 4 일 ( 화 ) 발표하였다. 평가결과 인증을받는훈련기관은 3,104개소로평가대상의 85.6% 이며, 다년 (3년 5년) 간의훈련참여가보장되는우수훈련기관도 459개소 (12.6%) 에이른다. 이번평가결과훈련성과및훈련역량이전반적으로향상되어인증률도전년 (79.5%) 보다 6.1%p 향상되었다. 특히취업률, 수료율, 수요자만족도등훈련의결과로나타나는성과지표가많이개선되었는데, 이는그동안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평가체계개편을통해훈련기관으로하여금훈련의질을높이고취업을적극지원하도록유도한결과로보인다. 또한훈련역량면에서는시설 장비가많이개선되어보다좋은환경에서훈련을받을수있는토대가마련되었다. 이번인증평가에서훈련성과및역량이매우우수한 33개소의훈련기관이 5년인증등급을받았다. 이중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제28조등에따라설치된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이 28개소 (84.8%) 가선정된반면, 평생교육시설이 3개소 (9.1%), 학원이 2개소 (6.1%) 로선정되었다. 훈련유형별로실업자훈련또는재직자훈련만실시하는기관에비하여실업자훈련과재직자훈련을병행하는훈련기관의 5년인증선정비율이 20개소 (60.6%) 로더많았다. 직업능력심사평가원이문수원장은 많은국민들이참여하는직업훈련에보다높은수준의서비스를제공하여야한다 고강조하며, 앞으로도훈련기관들이훈련시설및장비등인프라를잘갖추고고품질 고성과의훈련과정을운영할수있도록훈련기관의역량및성과관리를강화하겠다 고밝혔다. 평가대상기관 3,626* (100.0%) < 2018년직업훈련기관인증평가결과 > 평가결과 인증기관 합계 5년 3년 1년 3,104(85.6%) 33(0.9%) 426(11.7%) 2,645(72.9%) 인증유예기관 522 (14.4%) * 평가미신청 510 개소, 하반기신규기관 461 개소제외 (12 월초발표예정 ) 함.

7 Center News 우리센터소식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도상반기운영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통합심사설명회개최안내 직업능력심사평가원집체훈련심사센터에서는오는 10월 16일부터부산과광주를시작으로 19일까지전국 7개지역에서통합심사설명회를개최한다. 참석대상은통합심사에참여를희망하는훈련기관관계자를대상으로하며별도의참석신청은받지않는다. 설명회의주요내용으로는고용노동부정책방향, 통합심사추진방향, 주요개편사항등이있다. 마지막시간에는현장및개별질의응답이진행되어훈련기관에서세부적인궁금증을해결할수있다. 참석이어려운훈련기관을위해설명회내용은동영상으로촬영되어홈페이지에게시될예정이다. 설명회참석시유의사항은주차공간이매우협소하거나비용이발생하며, 별도의지원이없으니가급적대중교통이용을권한다는것이다. 또한설명회가끝나면바로과정신청이시작되므로훈련기관에서는실시가능직종과훈련교 강사 (NCS확인강사) 가반드시등록되어있는것을확인하기바라는바이다. < 통합심사설명회장소및일시 > 개최일시 지역 개최장소 ( 화 ) 14:00 부산벡스코제2전시장 3층 5A홀광주김대중컨벤션센터다목적홀 (1홀) ( 수 ) 14:00 대구호텔인터불고엑스코그랜드볼룸A 대전 KT대전인재개발원제1연수관대강당 ( 목 ) 14:00 서울 KBS 아레나경기가천컨벤션센터 5층 ( 금 ) 14:00 제주 제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지하 1층대회의실 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성과평가설명회개최안내 직업능력심사평가원훈련성과평가센터에서는지난 2017년부터일학습병행공동훈련센터성과평가를실시하고있다. 오는 10월 23일 ( 화 ) 25일( 목 ) 3일동안개최되는설명회에서는올해성과평가방향과개선된지표, 성과평가보고서작성방법등에대해자세히안내할예정이다. 올해평가대상이되는공동훈련센터는 199개로재직자단계, 재학생단계 ( 도제학교, 유니테크, IPP, P-TECH, 전문대재학생 ) 공동훈련센터담당자를대상으로 3일동안진행되니, 사업관계자분들의많은참여를부탁드린다.

8 Center News 우리센터소식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원격우수훈련기관방문및의견수렴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격훈련심사센터는지난 9월 20일 ( 목 ) 과 10월 1일 ( 월 ) 양일간원격우수훈련기관을방문하였다. 이번원격우수훈련기관방문에서는실업자대상원격훈련활성화를위한현장의견및제도개선사항에대해의견을청취하였으며,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에부합하는창의 융합형전문인력양성을위한스마트훈련및혼합훈련적용방안등에대해논의하였다. 원격훈련심사센터는앞으로도간담회와현장방문등훈련기관과의소통을지속하여현장의목소리를반영한제도개선을할수있도록노력을지속할예정이다. 원격우수훈련기관방문및의견수렴 우편원격훈련교재기증 직업능력심사평가원원격훈련심사센터는 2011년부터심사에활용된우편원격훈련교재를전국의도서관과공공기관등에기증하고있다. 공공및민간훈련기관들의협조로이루어지는교재기증은 2018년현재까지서울용산도서관을시작으로남대문경찰서,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국회도서관등 4개기관에총 2,384권을기증하였으며, 2011년부터현재까지기증한훈련교재는총 28,987권에달한다. 원격훈련심사센터는향후에도훈련기관들의협조를통해, 지역사회및취약계층지원을위한훈련교재기증활동을지속적으로추진할계획이다. < 2018년우편원격훈련심사용훈련교재기증현황 > 일자 주요내용 기증기관 기증도서 ( 권 ) 2월 20일 ( 화 ) 2018년 1차심사용훈련교재기증 용산도서관 330 4월 10일 ( 화 ) 2018년 2차심사용훈련교재, 보관교재기증 남대문경찰서 534 7월 17일 ( 화 ) 2018년 3차, 4차심사용훈련교재기증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월 10일 ( 수 ) 2018년 5차, 6차심사용훈련교재기증 국회도서관 619

9 Center News 우리센터소식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8 4 차산업혁명선도훈련제도개선관련고용센터간담회및훈련기관역량강화워크숍개최 직업능력심사평가원훈련성과평가센터에서는지난 8월 29일 ( 수 ) 4차산업혁명선도인력양성사업의효율적운영및심사체계개편등제도개선을위해고용센터담당자간담회를개최하였다. 고용부와 4차산업혁명선도인력양성사업을추진하고있는훈련기관관할고용센터담당자 (13개지방관서 ), 회계전문가등이참석한가운데선정심사와모니터링, 성과평가등 4차산업훈련추진체계에대한현황분석및개선방향등을논의하였다. 또한 9월 5일 ( 수 ) 에는 4차산업훈련의체계적인사업운영과지속적인품질향상도모를목적으로 4차산업혁명선도인력양성사업을추진하는훈련기관대상워크숍을고용부와 2018년도선정된훈련기관담당자 (21개기관, 36명 ) 등이참석한가운데실시하였다. 훈련기관워크숍은역량강화교육으로진행되었으며, 4차산업훈련목적에부합한훈련운영을위해사업의이해를제고하는한편훈련사업의성과관리및회계정산, 과정운영에대한주의사항 ( 모니터링, 성과평가 ) 등의주요내용을교육하였다 년도훈련이수자평가참여안내 직업능력심사평가원훈련성과평가센터에서는훈련이수자평가를통해훈련기관의훈련생평가체계와훈련생능력획득여부를평가하고있다. 지난 2월부터실시된 2018년도훈련이수자평가는현재 8회차평가가실시중이며, 매월초평가신청접수가진행되고있다. 훈련이수자평가결과는훈련기관인증평가점수에도반영되고있어, 참여기관이점차늘어나고있는추세이다. 또한, 작년과는달리직종별 (NCS 소분류기준 ) 대표과정외에도훈련과정별로추가평가신청이가능하며, B등급이상인과정에한해인센티브를지급받을수있다. 2018년훈련이수자평가대상은훈련종료일이 ~ 인 40시간이상 NCS 기반훈련과정 ( 능력단위 40% 이상편성 ) 이며, 훈련종료시기에따라매월초평가신청접수가이루어진다. 40시간이상 NCS 기반훈련과정을운영한훈련기관에서는아래의일정에따라훈련이수자평가에적극참여하기바란다. 신청경로 : 심사평가시스템 메뉴 이수자평가 이수자평가신청 < 훈련이수자평가실시일정 > 평가신청시기훈련종료일현장평가기간 10회차 ~ ~ 월 ~ 11월 11회차 ~ ~ 월 ~ 12월 12회차 ~ ~ 월 ~ 1월 * 상기일정은 2018년도훈련이수자평가진행상황에따라변경될수있음.

10 Tomorrow KSQA 일정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9 원격및집체실적보유기관인증평가 10월 1 ~ 5 8 ~ ~ ~ ~ 11.2 최종결과발표 11월 5 ~ 9 12 ~ ~ ~ 30 12월 3 ~ 7 10 ~ ~ ~ 28 훈련기관인증평가센터 신규회차변경기관인증평가 신규인력양성기관인증평가 최종결과발표 최종결과발표 하반기집체및원격현장평가 현장평가실시이의신청접수이의신청심의및재평가 최종결과발표 2019 년도상반기운영과정통합심사 신청공고 ( 예정 ) 전국설명회 16~19 신청접수 10.22~11.2 수정보완 11.5~11.7 심사실시 선정공고 ( 예정 ) 집체훈련심사센터 2019 년도운영과정일반고특화심사 2019 년운영과정평가형국가기술자격교육 훈련과정 사전심사실시 ( 직업능력심사평가원, 별고공고없음 ) 심사실시 선정공고 ( 예정 ) 본심사실시 ( 한국산업인력공단, 12 월중선정공고예정 ) 재직자원격훈련과정심사접수 18 년 7 차 9.19~ 년 8 차 11.8~15 재직자원격훈련과정심사최종결과발표 18 년 7 차 11.9 이의신청신청기간 11.9~16 18 년 8 차 이의신청신청기간 12.21~28 원격훈련심사센터 계좌적합인터넷원격훈련과정심사접수 계좌적합인터넷원격훈련과정심사최종결과발표 18 년 7 차 9.19~ 년 7 차 11.9 이의신청신청기간 11.9~16 18 년 8 차 이의신청신청기간 12.21~28 기업대학, 컨소시엄심사 상시 유효기간자동연장심사최종결과발표 18 년 9 차 년 10 차 상시변경심사 상시 직업훈련사업실태조사 중앙부처및자치단체직업훈련사업현황조사및분석 제 4 차산업혁명선도인력양성훈련 모니터링및성과평가 전문가포럼 사전전문가자문회의 모니터링및이수자평가, 성과평가 ( 상시 ) 4 차산업혁명직업훈련전문가포럼 훈련성과평가센터 국가인적자원개발컨소시엄공동훈련센터성과평가 선정심사 19 년상반기훈련과정및기관선정심사 ( 예정 ) 컨소시엄및지산맞공동훈련센터성과평가제도개선컨소시엄공동훈련센터성과평가설명회 ( 예정 ) 2018 년도훈련이수자평가 평가신청 평가실시 결과발표 10 차평가신청 ( ) 8 차평가결과발표 11 차평가신청 ( ) 제 9 차 11 차평가현장평가실시 9 차평가결과발표 12 차평가신청 ( ) 10 차평가결과발표 부정훈련관리센터 부정훈련관련자료수집및사전분석 훈련기관합동지도 감독 부정훈련예방교육 부정훈련예방홍보 ( 부정훈련사례집 ) 부정훈련예방홍보 ( 웹페이지구축 ) 위일정은상황에따라조정될수있습니다. 상시 상시 상시 부정훈련사례집 2018 년판발간 12 월말 ( 예정 ) 부정훈련예방홍보페이지오픈 12 월말 ( 예정 )

11

12 2018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역량강화교육 훈련기관역량강화교육 교육대상 : 훈련기관종사자 교육시간 : 8시간 / 집체교육 교육내용 - 훈련기관운영관리및사례 - 근로기준법의이해와근로조건관리 교육장소 - 서울 수도권 - 천안 충청권 - 광주 호남권 - 대구 경북권 - 부산 경남권 심사평가역량강화교육 교육대상 : 훈련기관종사자 교육시간 : 15시간 / 이러닝 ( 온라인교육 ) 교육내용 - 심사평가사업이해 - 직업능력개발훈련제도 - 부정훈련예방교육 - 근로기준법의이해와근로조건관리 교육신청방법 1 능력개발교육원홈페이지회원가입 2 훈련교강사보수교육 교직역량보수교육 3 희망과정신청 클릭 4 선발완료후교육수강 능력개발교육원 교육이수시, 훈련교강사보수교육시수로인정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직업능력심사평가원통계연보 훈련기관인증평가결과 118 1, ,801 (100%) 3, (0.8%) 11 = (8.4%) 3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직업능력심사평가원통계연보 훈련기관인증평가결과 118 1, ,801 (100%) 3, (0.8%) 11 = (8.4%) 3 2018 제 1 호 vol. 16 Special News 2017 년직업능력심사평가원통계연보 Issue& Focus 2018년도직업능력개발심사평가사업일정직업능력개발훈련사업참여절차 Center News 1 훈련기관인증평가센터 2 집체훈련심사센터 3 원격훈련심사센터 4 훈련성과평가센터 5 부정훈련관리센터 Tomorrow 주요일정 (2018 년 2~4 월 ) 대표전화

More information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도직업능력심사평가원우수심사평가위원워크숍개최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는심사평가위원중공정한심사평가결과를도출하여심평원의신뢰도제고에기여한자를우수심사평가위원으로선정하고있다.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년도직업능력심사평가원우수심사평가위원워크숍개최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는심사평가위원중공정한심사평가결과를도출하여심평원의신뢰도제고에기여한자를우수심사평가위원으로선정하고있다. 2018 제 6 호 vol. 21 Special News 2018 우수심사평가위원워크숍개최 2018 직업훈련심사평가기관국제포럼개최 KSQA Column 직업훈련의방향과직업훈련전문가의역할유평준숙명여대교수 Issue&Focus 2019 년도훈련기관인증평가및훈련이수자평가권역별설명회개최 Center News 2019 년도운영일반고특화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선정공고외 KSQA

More information

Special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 개원 2 주년기념식 개최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지난 3월 31일 ( 금 ) 서울중구에소재한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개원 2주년기념식 을개최하였다. 이날행사는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개원 2주년을맞아그간의사업성과를고찰하고우수인사에대

Special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 개원 2 주년기념식 개최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은지난 3월 31일 ( 금 ) 서울중구에소재한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개원 2주년기념식 을개최하였다. 이날행사는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개원 2주년을맞아그간의사업성과를고찰하고우수인사에대 2017 제2호 vol. 11 Special 코리아텍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개원 2주년 기념식 개최 칼럼 직업훈련의 새로운 패러다임 변화, 스마트훈련 이슈 & 포커스 우수훈련기관 직업훈련시장의 선도적 역할 부여 우리 센터 소식 ① 훈련기관인증평가센터 ② 집체훈련심사센터 ③ 원격훈련심사센터 ④ 훈련성과평가센터 ⑤ 부정훈련관리센터 Tomorrow 주요 일정(2017년

More information

고용노동부 공고 제2014

고용노동부 공고 제2014 공고 제2016-149호 2016년도 하반기 운영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통합심사 공고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제12조, 제15조, 제17조, 제19조, 제24조의 규정에 의하여 2016년도 하반기 운영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 통합심사 인정신청을 아래와 같이 공고합니다. 2016년 4월 15일 고용노동부 장관 Ⅰ. 개 요 1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 신청기간 : 16. 4.

More information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1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 개원 3 주년기념식 개최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 ( 원장이문수 / 이하 심평원 ) 은지난 3월 30일 ( 금 ) 오후서울중구소재 직업능력심사평가

Special News 스페셜뉴스 Korean Skills Quality Authority 01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 개원 3 주년기념식 개최 코리아텍직업능력심사평가원 ( 원장이문수 / 이하 심평원 ) 은지난 3월 30일 ( 금 ) 오후서울중구소재 직업능력심사평가 2018 제 2 호 vol. 17 Special News 직업능력심사평가원개원 3 주년기념식개최 Column 손에서머리를거쳐가슴 으로하는 HRD 코리아텍기계공학과이우영교수 Issue& Focus 2018 년도하반기운영과정통합심사실시 Center News 1 훈련기관인증평가센터 2 집체훈련심사센터 3 원격훈련심사센터 4 훈련성과평가센터 5 부정훈련관리센터 Tomorrow

More information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한국직업자격학회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2015. 12 한국직업자격학회 o o o o o 1) SC 내에서 Sub-SC 가존재하는것이아니라 NOS, 자격개발등의개발및운영단위가 Sub-sector 로구분되어있음을의미함. o o o o o o o o o Ⅰ. 서론 1 1. 연구필요성 o o 산업별인적자원개발위원회역할및기능강화를위한중장기발전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목차 Ⅰ Ⅱ (2013)

목차 Ⅰ Ⅱ (2013) 뿌리산업실태및인력수급현황분석 목차 Ⅰ. 1 1. 1 2. 1 Ⅱ. 3 1. 3. 3. 4. 5. 5. 6. 7. 8 2. 11. 11. 12 3. 17. 17. 19. 21. 23 4. (2013) 25. 25. 27 5. 1 29 Ⅲ. 31 1. (2013) 31. 31. 33 2. (2013) 35. 35. (2014) 37 3. (2013) 39. 39.

More information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이 고용에미치는영향분석 고용노동부 16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이고용에미치는영향분석 요약 17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훈련 소상공인대학창업학교 담당부처 법적근거 사업목적 대상 시작년도 담당부처 법적근거 사업목적 대상 고용노동부인적자원개발과 고용보험법제 조및동법시행령제 조 국가기간 전략산업인력수요부족 증대직종인력양성 세이상의실업자등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강의노트 ] 4. 국가인적자원개발지원사업의이해 이번시간에는국가인적자원개발사업의목적을이해하고, 중소기업, 근로자, 구직자등각각의유형에맞는지원사항을살펴보겠습니다. 학습주제 1. 국가인적자원개발사업개요 2. 중소기업 HRD 역량강화지원 3. 근로자직무능력향상지원 4. 청년및취약층일자리지원 5. 전국민능력개발향상지원 1 1. 국가인적자원개발사업개요 1) 국가인적자원개발사업목적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사업주자체훈련 HRD 담당자 부정예방교육 CONTENTS Ⅰ. 역량강화 1 재직근로자훈련참여동기등수준 4.25 < 훈련참여동기 > < 훈련성과 > 4.23 4.11 4.1 2.88 3.45 2.58 3.29 3.24 2.77 전문성함양조직내성장고용여건향상외적기대충족지적흥미및 사회적인정 사회적관계 훈련만족도학업성취도현업적용예상도 현상변화 형성 * 조사개요 :

More information

2018 년도직업능력개발훈련원격훈련과정심사훈련기관설명회자료집 Ⅲ 스마트훈련심사제도세부내용설명 1. 스마트훈련과정심사개요 / 스마트훈련과정심사기준 /122

2018 년도직업능력개발훈련원격훈련과정심사훈련기관설명회자료집 Ⅲ 스마트훈련심사제도세부내용설명 1. 스마트훈련과정심사개요 / 스마트훈련과정심사기준 /122 2018 년도직업능력개발훈련원격훈련과정심사훈련기관설명회자료집 Ⅲ 스마트훈련심사제도세부내용설명 1. 스마트훈련과정심사개요 /109 2. 스마트훈련과정심사기준 /122 Ⅲ. 스마트훈련심사제도세부내용설명 Ⅲ 스마트훈련심사제도세부내용설명 1 스마트훈련과정심사개요 1 스마트훈련소개 스마트훈련정의및유형 스마트훈련이란위치기반서비스, 가상현실등스마트기기의기술적요소를활용하거나,

More information

GMI 유진연구소책임연구원 GMI 유진연구소공동연구원 GMI 유진연구소공동연구원 GMI 유진연구소공동연구원 정장우이승은임경식정일성 연구요약 1 연구요약 2 연구요약 3 1) 직업능력개발시책의운영체제 2) 공공직업능력개발훈련시설 연구요약 4 3) 훈련품질관리방식 연구요약 5 4) 직업능력개발훈련의실시 연구요약 6 5) 전원참가의사회실현 연구요약 7 연구요약

More information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임정연 이영민 1) 주저자, 숙명여자대학교인력개발정책학박사과정, E-mail: jungyon82@naver.com 2) 교신저자, 숙명여자대학교여성 HRD 대학원부교수, E-mail: ymlee@sookmyung.ac.kr 규모 재직근로자대상교육훈련실시 ( 개소,%) 1 인당평균집체훈련시간 1 인당평균집체훈련비용 ( 천원 ) 전체수강료시설비기타비용 전체

More information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8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안전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8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교육기간 년 월 년 월년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감사회보 5월

감사회보 5월 contents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동정 및 안내 상장회사감사회 제173차 조찬강연 개최 상장회사감사회 제174차 조찬강연 개최 및 참가 안내 100년 기업을 위한 기업조직의 역 량과 경영리더의 역할의 중요성 등 장수기업의 변화경영을 오랫동안 연구해 온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9.hwp

2003report250-9.hwp 2003 연구보고서 250-9 여성의 IT 직종교육훈련후취업현황및취업연계방안 : () : ()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2003 12 연구요약 1. 2. 전체정부위탁훈련기관의취업관련서비스제공정도에서, 취업정보, 취업상담, 취업알선을 적극적이며많이제공 한다가각각 76.6%, 70.3%, 65.6% 로알선기능이약간떨어지며, 취업처개척 개발 (50.0%) 이가장낮다.

More information

사업주위탁훈련비용신청가이드라인 Ⅰ 제도변경개요 1. 목적 중소기업의사업주위탁훈련에따른행정부담완화로훈련활성화도모 2. 적용훈련과정및시점 집체훈련과정 통합과정 이후과정인정승인받은과정 상시과정 이후과정인정신청과정 과정인정신청일기준 월이전인정받고과정유효기간이남아있는상시심사과정

사업주위탁훈련비용신청가이드라인 Ⅰ 제도변경개요 1. 목적 중소기업의사업주위탁훈련에따른행정부담완화로훈련활성화도모 2. 적용훈련과정및시점 집체훈련과정 통합과정 이후과정인정승인받은과정 상시과정 이후과정인정신청과정 과정인정신청일기준 월이전인정받고과정유효기간이남아있는상시심사과정 사업주위탁훈련비용신청가이드라인 Ⅰ 제도변경개요 1. 목적 중소기업의사업주위탁훈련에따른행정부담완화로훈련활성화도모 2. 적용훈련과정및시점 집체훈련과정 통합과정 이후과정인정승인받은과정 상시과정 이후과정인정신청과정 과정인정신청일기준 월이전인정받고과정유효기간이남아있는상시심사과정은 기존대로사업주가훈련비지원신청하고 사업주에지급 원격훈련과정 이후실시되는훈련과정 훈련시작일기준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4 차산업혁명에대비한 직업능력개발훈련제도개편 ( 안 ) 2016. 10. 25 순 서 추진배경 1 개편방향 3 핵심추진과제 1. 시장 ᆞ 산업수요에신속대응시스템구축 4 1-1 신산업분야훈련직종확대 4 1-2 중앙통제식훈련공급유연화 7 2. 훈련성과 ᆞ 품질의입체적관리 9 2-1 고성과훈련지원확대 9 2-2 훈련품질향상 11 3. 훈련사각지대해소 14 추진일정

More information

수련원표지 최종

수련원표지 최종 Korea Youth Work Agency National Youth Center of Korea TEL. 041) 620-7700 FAX. 041) 620-7780 2011. Re-Branding Contents 6 9 35 45 54 7.11 ~ 7.13 7.11 ~ 7.15 7.11 ~ 7.14 7.11 / 7.12 8.22 ~ 8.24 8.22 ~

More information

일반현황 글로벌 HRD 협력원은 2010 년감사실시로금번종합감사제외 구분계임원 1 급 2 급 3 급 ( 선임 ) 4 급이하 ( 원 ) 정원 현원 과부족 비고 구분 2010년도 2011년도

일반현황 글로벌 HRD 협력원은 2010 년감사실시로금번종합감사제외 구분계임원 1 급 2 급 3 급 ( 선임 ) 4 급이하 ( 원 ) 정원 현원 과부족 비고 구분 2010년도 2011년도 능력개발이사소관종합감사결과보고 감사개요및결과 직 성명 급 업무총괄 급, 급, 감사담당업무 직업능력기획국 ( 능력개발기획팀, 능력개발지원팀, 훈련모니터링팀, 직업방송팀 ) 직업능력지원국 ( 기업학습지원팀, 산업별협의체제원팀, 근로자지원팀 ) 급, 숙련기술지원국 ( 숙련기술장려팀, 기능경기팀 ) 순번 제 목 처분요구종류 1 국가기간 전략산업직종 ( 일반공모 )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 ii - - iii -

- ii - - iii - - i - - ii - - iii - - iv - - 1 - - 2 - - 3 - - 4 - - 5 - 9.0 8.0 7.0 6.0 5.0 초졸이하 중졸고졸 전문대졸대학교졸이상 60.0 4.0 3.0 50.0 2.0 1.0 40.0 30.0 초졸이하 중졸 고졸 전문대졸 대학교졸이상 0.0 199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More information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전력기술인 7월 내지일 www.keea.or.kr 07 2014 Vol. 383 CONTENTS JULY 2014 02 04 08 18 20 22 24 28 32 36 38 40 42 46 48 49 58 57 65 2 Electric Engineers JULY 3 4 Electric Engineers JULY 5 6 Electric Engineers JULY 7 8 Electric

More information

- 1 -

- 1 - 2016 년 조선 해양산업 인력현황분석보고서 - 2016 년 4 월 - 조선 해양산업인적자원개발위원회 - 1 - 목차. 조선 해양산업 ISC 소개및산업범위 12. 산업현황 24-2 - 목차. 고용및인력수요 46-3 - 목차. 인력양성및공급 103. 조선 해양산업 HRD 이슈및 ISC 역할 143-4 - 표목차 - 5 - 표목차 ( 계속 ) - 6 - 표목차

More information

인쇄하기 페이지 1 / 직업능력개발 사업주가훈련비용을부담하여재직근로자등을대상으로직업훈련을실시하는경우에소요된비용을지원 고용보험에가입한사업

인쇄하기   페이지 1 / 직업능력개발 사업주가훈련비용을부담하여재직근로자등을대상으로직업훈련을실시하는경우에소요된비용을지원 고용보험에가입한사업 페이지 1 / 7 직업능력개발 사업주가훈련비용을부담하여재직근로자등을대상으로직업훈련을실시하는경우에소요된비용을지원 고용보험에가입한사업장의사업주로서재직근로자, 채용예정자, 이직예정자, 단시간근로자, 파견근로자등을대상으로노동부 로부터훈련을실시하는경우 ( 자체훈련시설또는위탁훈련모두가능 ) 훈련종류지원내용비고 집체훈련 ( 집합교육 ) 훈련직종별기준단가 조정계수 훈련시간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위탁연구 기능경기시스템선진화방안

위탁연구 기능경기시스템선진화방안 위탁연구 2016-4 기능경기시스템선진화방안 제출문 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귀하 이보고서를한국산업인력공단위탁연구과제 기능 경기시스템선진화방안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 다. 2016. 6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회장조준모 연구진연구책임자 : 고혜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선임연구위원 ) 참여연구자 : 김봄이 ( 한국직업능력개발원부연구위원 ) 연구보조원 : 전희선 차례 i

More information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업무매뉴얼 CONTENTS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업무매뉴얼 CONTENTS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업무매뉴얼 2013. 08.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업무매뉴얼 CONTENTS 제도의의의및훈련실시가능기관 시설 Ⅰ 제도의의의 제도의의의 사업주가지불한비용을돌려주는환급이아님.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의정의 - 취미활동, 오락, 스포츠등을목적으로하거나단순한정보교류활동인세미나, 심포지엄등은직업능력개발훈련으로볼수없음.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실시주체및대상

More information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   * 이연구내용은집필자의개인의견이며한국은행의공식견해 와는무관합니다. 따라서본논문의내용을보도하거나인용 할경우에는집필자명을반드시명시하여주시기바랍니다.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과장 ( 전화 : 02-759-5548, E-mail : kwpark@bok.or.kr) ** 한국은행금융경제연구원거시경제연구실장 ( 전화 : 02-759-5438, E-mail :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목 차 1. 중소기업학습조직화지원 250 2. 중소기업근로자핵심직무및단기직무능력향상지원 251 3. 중소기업 CEO 및 HRD 담당자연수 252 4. HRD진단및컨설팅지원 253 5. 인적자원개발우수기관인증사업 254 6. 직업훈련컨소시엄지원 255 7. 중소기업우수기능인선정지원 256 8. 중소기업맞춤형외국인력지원 257 한국산업인력공단대구지역본부 249

More information

Ⅰ 훈련과정설계 팀또는사업장단위의훈련수요 요구파악후필요한훈련프로그램을디자인하는단계,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의인정요건을확인하여적용 1. 훈련과목및훈련시간설계 훈련과정개발단계로, 교육과정안 ( 案 ) 을만드는것 2. 훈련강사및장소섭외 훈련강사 훈련장소 조건 해당분야직업능

Ⅰ 훈련과정설계 팀또는사업장단위의훈련수요 요구파악후필요한훈련프로그램을디자인하는단계,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의인정요건을확인하여적용 1. 훈련과목및훈련시간설계 훈련과정개발단계로, 교육과정안 ( 案 ) 을만드는것 2. 훈련강사및장소섭외 훈련강사 훈련장소 조건 해당분야직업능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 자체훈련 ) 업무절차 업무단계수행사항등록 ( 첨부 ) 서류유의사항 Ⅰ. 훈련과정설계 훈련수요조사 훈련과목및시간표계획 훈련강사및장소섭외 - 부서또는사업장단위별필요한훈련과정또는내역조사 - 훈련대상선정 ( 인원 ) - 시간표 Ⅱ. 훈련과정인정신청 신청기간 : 훈련개시 5 일전까지, 채용예정자훈련은훈련개시 15 일전까지 ( 업무일기준 18

More information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삼성경제연구소 1 제 26 장 사회간접자본의확충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제 27 장 대형국책과제의추진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

ad-200200004.hwp

ad-200200004.hwp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여 성 부 목 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결과 정리 Ⅲ. 여성복지상담소 실태조사 결과 Ⅳ. 선도보호시설의 운영 및 프로그램 현황 조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 록 표 목 차 그 림 목 차 부 표 목 차 Ⅰ. 서 론 .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탈성매매를 위한 사회복귀지원 프로그램 연구

More information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1998~2008 1998~2008723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28 729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730 731 60-Year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목차 C O N T E N T S

목차 C O N T E N T S 2015 년전남교총워크숍자료 2015.1.16.( 금 ) 14:00~ 17.( 토 ) 11:00 여수유캐슬호텔 올바른교육훌륭한선생님전남교원단체총연합회 www.jnfta.or.kr 목차 C O N T E N T S 일정안내 ( ) 14:00~14:30 (30 ) (2 ) 14:30~14:40 (10 ) - 14:40~15:00 (20 ) - 1.16. ( )

More information

주요과제 1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및확산 v NCS 는직업교육훈련및자격제도를현장 ( 일 ) 에맞도록체계적으로개편하고기업의능력중심인사관리 ( 채용 임금 승진등 ) 를유도하는기준 그간추진상황및과제 현정부들어 능력중심사회를위한여건조성 을국정과제로채택하고 그기본인프라 로서 를명확

주요과제 1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및확산 v NCS 는직업교육훈련및자격제도를현장 ( 일 ) 에맞도록체계적으로개편하고기업의능력중심인사관리 ( 채용 임금 승진등 ) 를유도하는기준 그간추진상황및과제 현정부들어 능력중심사회를위한여건조성 을국정과제로채택하고 그기본인프라 로서 를명확 능력중심사회와직업능력정책추진현황 순서 업무추진여건및추진방향 1 주요과제 2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및확산 일학습병행제본격추진 지역산업맞춤형인력양성체계정착 평생직업능력개발체제구축 시대효과적지원체계구축 대상별맞춤형훈련강화 직업능력개발혁신실천계획 수립 업무추진여건및추진방향 창조경제를뒷받침할수있는창의 융합형인재필요 융합 창조산업의발전등산업구조의변화와글로벌기술경쟁의심화로고급

More information

RR hwp

RR hwp 국가 e- 러닝품질관리센터운영을위한 e- 러닝품질관리가이드라인 연구책임자 연구협력관 도움을주신분들 김선태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김재현 ( 부산교육연구정보원 ) 김태민 ( 인천교육과학연구원 ) 김홍래 ( 춘천교육대학교 ) 문수영 ( 크레듀 ) 박상섭 ( 경남교육과학연구원 ) 박치동 ( 서울시교육청 ) 서유경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서준호 ( 한국교원연수원

More information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포인트 (Wesleyan Point) 제도는우리대학창학이념에명기된융복합인재형의모델인존웨슬 리의삶과활동을본받아학생들이교내의다양한학습, 취업, 창업, 인성프로그램등에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독려하여학생들의을강화하고비교과프로그램을활성화하기위해시행된다. 3355 flow- 일반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More information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안 ) 2016. 3 GPS 2020 본과업은대학발전 TASK FORCE 팀에 의하여연구되었습니다. 2016. 3 경남도립거창대학 5 개년발전전략 GPS 2020 Ⅰ 1. 8 2. 8 3. 12 4. 13 5. 14 6. 16 7. 17 Ⅱ 1. 20 2. 21 3. 24 4. 25 Ⅲ 1. 28 2. 29

More information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2015 년 SW 개발보안교육과정안내 행정자치부와한국인터넷진흥원은행정기관등의정보시스템담당공무원및 개발자를대상으로 SW 개발보안에대한이해증진및전문역량강화를위해아래와 같은교육을실시하오니, 관심있으신분들의많은참여부탁드립니다. 2015 년 SW 개발보안일반과정 교육대상 : 전자정부정보화사업담당공무원및개발자 교육기간 년 월 년 월

More information

제주지역인적자원의균형발전전략연구 을운영할계획이다. 그러나제주지역내인적자원개발은제주시와서귀포시간의지역적불균형현상을보이고있는실정이다. 특히훈련수요에비해훈련공급의불균형은더욱심각한수준으로나타나고있다. 따라서본고에서는제주지역내인적자원의불균형현상을훈련공급측면에서살펴보고지역내인적자

제주지역인적자원의균형발전전략연구 을운영할계획이다. 그러나제주지역내인적자원개발은제주시와서귀포시간의지역적불균형현상을보이고있는실정이다. 특히훈련수요에비해훈련공급의불균형은더욱심각한수준으로나타나고있다. 따라서본고에서는제주지역내인적자원의불균형현상을훈련공급측면에서살펴보고지역내인적자 기획특집 - 제주특별자치도균형발전의미래과제 기획특집 제주지역인적자원의균형발전전략연구 제주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팀장김종기 선임위원장성수 Ⅰ. 서론 21세기지식기반경제 (Knowledge based economy) 의사회로접어들면서전통적유형의생산요소인토지, 노동, 자본중심의체제에서창의성, 혁신, 가치창출등의무형의지식기반자산이중요해지는경제체제로의패러다임변화가나타나고있다.

More information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일 ) 경북대 11 월 21 일 ( 토 ) 경희대 [ 자연 1, 인문, 예체능 ] 11 월 14(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392DB3AAC7F6B9CC2E687770>

<392DB3AAC7F6B9CC2E687770>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ol. 14, No. 3, pp. 61~71, May, 2011 나현미 직업능력개발원 A Study on Standard Unit Price Analysis of e-learning & Postal Distance Learning Hyeon Mi Rha Korea Research Institute

More information

µ¿ºÎ°æ¿µÀÚ-6¿ùÈ£ 8È£š

µ¿ºÎ°æ¿µÀÚ-6¿ùÈ£8È£š 2013년 6월호 (통권 제 148호) 경총 국립서울현충원 국립서울현충원 상생의 노사문화정착과 일자리창출로 기업경쟁력 강화 경북동부경영자협회 East Local of Kyongbuk Employer s Association 노동부 및 지역 기관단체 소식 업대표 및 임원이 참석했다. 서비스업종의 단체급식 현장별 위험성 평가 표준모델을 개발해 제공하는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0 4 06 08 69 14 19 28 32 34 36 44 48 Contents 39 42 64 66 10 24 51 54 58 62 75 76 Gallery 극지사진 콘테스트 지상전 아! 미래의 땅 아름다운 극지 대상 은하수의 별자리 관측 최한진(제24차 월동연구대) 극지연구소는 제1회 소내 극지사진 콘테스트를 6월 20일~7월 9일에 걸쳐 개최했다.

More information

2011-67 차례 - iii - 표차례 - vii - 그림차례 - xi - 요약 - i - - ii - - iii - 제 1 장서론 대구 경북지역인력수급불일치현상진단과해소방안에대한연구 1) ( ) 574 208 366 263 103 75.6 77.9 74.3 73.0 77.7 19.3 19.2 19.4 20.5 16.5 3.0 1.0 4.1

More information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연구위원 ) 연구보조원강승복 ( 한국노동연구원책임연구원 )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정책연구용역사업으로 수행된것으로서, 본연구에서제시된의견이나대안등은 2013 년도연구용역보고서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 2013. 12.- 이연구는국회예산정책처의연구용역사업으로수행된것으로서, 보고서의내용은연구용역사업을수행한연구자의개인의견이며, 국회예산정책처의공식견해가아님을알려드립니다. 연구책임자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정진호 공공기관임금프리미엄추계 2013. 12. 연구책임자정진호 ( 한국노동연구원선임연구위원 ) 연구원오호영

More information

CNI 세미나 2015-94 지방공기업경영평가관계자합동워크숍 m 일시 : 2015. 10. 1 ( 목 ) m 장소 : 보령비체팰리스 : 15. 10. 1( )/ ( ) : 40 - ( 4) :,, - (20) : - ( 5) : - (10) : - - - 개회및참석자소개 인사말씀 지방공기업의혁신방안 원구환교수 한남대학교 행정학과 10.1 ( 목 ) 오찬 지방공기업경영평가개선방안발표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대대대대대대대대 :Layout 1 2014-07-15 대대 1:40 Page 1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연구보고서 2013-04 http://hrd.koreatech.ac.kr 대학의기업연계형장기현장실습 (IPP) 프로그램확산방안연구 오창헌편저 지은이 오창헌 ( 한국기술교육대학교교수 ) 엄기용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부교수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일학습병행제참여기업 전담인력양성교육 (4-5 월 ) 안내문 과정소개 교육목적 일학습병행제운영에필요한사업의이해, 행정업무, 체계적현장훈련의전반적운영과평가등에필요한실무역량습득 교육기관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능력개발교육원 ( 한국산업인력공단지정일학습병행제전담인력양성기관 ) 교육대상 일학습병행제참여기업내전담인력 ( 기업현장교사, HRD 담당자각 1 명 ) 교육비 무료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지급

More information

연되던 2004 년과미국서브프라임모기지론여파로인해글로벌금융위기였던 2009 년에 7.9% 에 달하였고, 2013 년이후매년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 그림 1. 실업률및청년실업률변화추이 ( 단위 : %) 실업률 청년실업률

연되던 2004 년과미국서브프라임모기지론여파로인해글로벌금융위기였던 2009 년에 7.9% 에 달하였고, 2013 년이후매년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 그림 1. 실업률및청년실업률변화추이 ( 단위 : %) 실업률 청년실업률 미래사회변화에대응하는직업능력개발정책추진방향 김철희한국직업능력개발원선임연구위원 Ⅰ. 논의개요및현황 최근과학기술발전과생산방식의변화등은우리사회에적지않은영향을미치고있다. 이러한변화는노동시장, 일자리, 작업형태, 소득과분배등에구조적인변화를야기하고있다. 또한인구감소, 일자리부족, 사회통합의애로등복잡한사회 정책적문제가지속적이고동시다발적으로발생하고있다. 지금의상황은기존의성장및발전패러다임으로는더이상버티기어렵다는사실을확인시켜주고이에대응한새로운사회발전모델이필요함을역설적으로보여준다.

More information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복지백서내지001~016화보L265턁 Photo S tory 사진으로 보는 서울의 사회복지 1950년대 아동복지시설 연합 체육대회 (창경원) 3 1950년 삼성농아원 초창기 구화교육 (이진주 선생) 1928년 용정부녀자합동급식소 (명진보육원 전신) 1920년대 초기 태화유치원 교육 1930년대 무산아동운동장 (태화여자관 전경) 1936년 경성양로원 (1927년 설립, 1954년 현재의 청운양로원으로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계획수립등전력수급안정에도최선의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번에발간하는 2016년발전설비현황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실험은최소로! 결과는최대로! 연구실에서바로적용가능한생생한노하우! 연구실험계획법이란최소의실험으로최대의정보를획득하기위해어떻게실험을수행하고, 어떻게데이터를분석하며, 어떠한통계적방법으로데이터를분석할것인가를계획하는것입니다. 따라서국가 R&D 현장에서실험계획법을적용하는것은연구생산성제고에매우중요한사항입니다. 이에통계학기초부터실험계획법활용에이르기까지연구실에서바로적용가능한생생한노하우를접할수있는기회를제공하고자본강좌를개설하였습니다.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ÇÃà8¿ùÈ£Ãâ·Â

°ÇÃà8¿ùÈ£Ãâ·Â 2010 FIFA WORLD CUP SOUTH AFRICA 2 I I 3 4 I I 5 6 I I 7 8 I I 9 10 I NEWS 2010년 7월 10일(토) 지난 6월 21일 발표된 '제23회 광주광 역시 미술대전' 심사결과 건축 부문의 44점 출품 작품 중, 대상에 김아름, 김 지인, 한강우 팀이 출품한 The line : Time passage 이

More information

2010교육프로그램_08-0000

2010교육프로그램_08-0000 2010 교육프로그램안내 메카트로닉스및나노융합기업지원서비스사업 Contents 나노융합실용화센터 대구기계부품연구원 경북대학교 계명대학교 영진전문대학 영남이공대학 2 4 6 8 18 30 32 36 38 42 3 2010 교육프로그램안내 메카트로닉스및나노융합기업지원서비스사업 메카트로닉스 및 나노융합 기업지원서비스사업 개요 비 전 교육내용 현장생산인력 및 연구인력의

More information

273-308 제4장

273-308 제4장 4 PROSECUTION SERVICE 274 276 277 278 279 280 281 282 283 284 285 286 273-308 제4장 2012.8.21 11:57 AM 페이지287 제3절 아세안 프로젝트 수행 마약퇴치 캠페인 - 2011. 10. 5. 라오스 비엔티엔 소재 라오플라자 호텔에서 LCDC 부위원장 등 양국 마약관계 관 30여명이 참석한

More information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중점협력국대상국가협력전략 (9 개국 ) - 콜롬비아, 방글라데시, 아제르바이잔, 르완다, 볼리비아, 우간다,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파라과이 - 2016. 5. 30. 관계부처합동 중점협력국 대상 국가협력전략 ( 9 개국 ) 2 0 1 6 ᆞ 5 ᆞ 30 관계부처 합동 총목차 1. 콜롬비아국가협력전략 1 2. 방글라데시국가협력전략 38 3. 아제르바이잔국가협력전략

More information

육계자조금29호편집

육계자조금29호편집 2012 March vol.29 자조금소식 2011년도 육계자조금 사업결산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거둬 TV광고 대신 지하철 광고 통해 국산 닭고기 우수성 알려 농가를 위한 교육사업도 활발히 펼쳐 전국 양계인대회와 육계인 지도자대회 통해 화합의 장 마련 전국닭고기요리경연대회로 닭고기 요리의 가능성 엿봐 2 29 양계산업 이미지 제고 위한 제1회 양계사진 공모전

More information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2011년_1분기_지역경제동향_보도자료.hwp < 목차 > 2011 년 1/4 분기지역경제동향 ( 요약 ) * 생산은광공업생산지수, 고용은취업자수이며, ( ) 의숫자는전년동분기대비증감률임 < 분기주요지역경제지표 1 > [ 전년동분기비, %] 시 도 ( 권역 1) ) 광공업생산지수 2) 대형소매점판매액지수 3) 취업자수 10.2/4 3/4 4/4 11.1/4 p 10.2/4 3/4 4/4 11.1/4 p

More information

#遺€?됱궗?뚮뱾168?

#遺€?됱궗?뚮뱾168? www.icbp.go.kr ISSN 2005-8632 4 2010. Vol.168 The Bupyeong Saramdul 02 Vol.168 Vol.168 03 04 Vol.168 Vol.168 05 06 Vol.168 Vol.168 기획 孝 2010년 3월 25일 발행 07 미니뉴스 부평구민 DNA에는 효(孝)가 있다 부평장애인복지관의 나눔 행사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1201-1 음식업현황및문제점 K-FIRI 목 차 요약 1 - 검토배경 한국외식산업연구원 1 2 www.kfiri.org 2 - 외식산업현황및특징 가. 현황 (9, 07) ( 56) ( ) ( ) [ 1] ( ) ( :, ) 01 02 03 04 05 06 07 08 09 505 596 606 600 532 547 577 577 581 1,342 1,586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25호최종

학부모신문225호최종 02 04 10 11 06 15 2 225 2010.06.05 Q Q Q Q Q Q Q Q Q Q Q 2010.06.05 225 3 Q Q Q Q 4 225 2010.06.05 2010.06.05 225 5 6 225 2010.06.05 2010.06.05 225 7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Q A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제출문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윈회위원장귀하 본연구보고서를 직업능력개발사업에있어사회적사다리기능강화를위한노사정의역할연구 의최종보고서로제출합니다. 2014 년 8 월 한양대학교산학협력단 단장최덕균 목차 제 1 장문제제기와연구방법 1 1. 문제제기 1 2. 연구방법 4 제 2 장비정규직직업능력개발사업현황과사다리기능평가 10 1. 건설일용근로자고용현황과특징 10 2.

More information

ii iv 1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25 27 29 31 33 35 2 3 4 5 1 3 6 37 제품군 제품분류 39 제출물관리대장 41 43 45 47 < 접수번호 > 관리번호 평가결과보고서 < 평가대상제품명 > 년월일 < 평가기관명 > 49 제 1 장개요 o 일반적으로다음의사항을포함한다. - 정보보호제품평가인증관련규정 (

More information

목 차 2012-5 - 7) - 6 - - 7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1 사업명 - 8 - 2 필요성및목적 - 9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0 - - 11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 12 - - 13 - 직업교육의메카, 명품신성인양성 2-1 필요성 - 14 - 2-2 목적 3 사업내용총괄 3-1 사업개요 - 15 - 직업교육의메카,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연구회 평가용역 최종보고서.hwp

연구회 평가용역 최종보고서.hwp - 2011 - 수탁연구 2010-02 2011 2011. 2012 8 31 : : 2012. 6. 12 ~ 2012. 8. 31 : ( ) : ( ) ( ) ( ) ( ) ( ) 2005 2011 20011 2012 6 12 8 31,,,, 5, 9, 15. 86.5. 10 8.5, 20 17.5, 20 15.5, 25 22.5, 25 22.5 : (%)

More information

02-출판과-완성

02-출판과-완성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저작권 아카데미 표준 교재 교육홍보 2009-02 출판과 저작권 ISBN 978-89-6120-035-6 94010 ISBN 978-89-6120-033-2 CONTENTS 23 24 25 27 14 14 15 15 15 16 16 17 17 18 18 18 19 20 28 29 30 31 32 33 34 35 36 43 44 45

More information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책을펴내며 목차 표목차 그림목차 요약 i 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ii iv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 v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vii viii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요약 ix x NCS 기반일학습병행대학표준모델개발 제 1 장서론

More information

2016. 3. 경기지사와함께하는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자체훈련편 2016. 3. 경기지사와함께하는 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 자체훈련편 일러두기 본매뉴얼은우선지원기업의자체훈련활성화를위하여경기지사에서제작한매뉴얼로사업주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인정및비용신청시활용할수있으나관련규정의개정및사항에따라변경될수있으니반드시참고용으로만사용하시기바랍니다. 주요관련법령및규정 고용보험법 근로자직업능력개발법

More information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 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2015 12 2016 4.. 사회수요에맞는교육을위한정책방안연구 2016. 4. 연구책임자 : 박동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공동연구자 : 전재식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2013 년인재개발우수사례발표대회우수기관인적자원개발 (HRD) 분야선진사례국외연수결과보고 연수일정 일자국가교통편시간주요일정비고 연수개요 방문개요 연수자명단 러시아 핀란드 스웨덴 12:50 (SU 251) 10:00 17:10 ( 10:00 14:00 17:15 13:0

2013 년인재개발우수사례발표대회우수기관인적자원개발 (HRD) 분야선진사례국외연수결과보고 연수일정 일자국가교통편시간주요일정비고 연수개요 방문개요 연수자명단 러시아 핀란드 스웨덴 12:50 (SU 251) 10:00 17:10 ( 10:00 14:00 17:15 13:0 2013 년인재개발우수사례발표대회우수기관 인적자원개발 (HRD) 분야선진사례국외연수결과보고 ( 안 ) < 러시아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 목차 Ⅰ 연수개요 1 Ⅱ 연수국가개요 3 러시아 3 핀란드 3 스웨덴 4 노르웨이 4 Ⅲ 기관별연수내용 5 러시아공무원교육원 (RANEPA) 5 핀란드공무원연수원 (Finnish Institute of Public Management

More information

다는 판단에 따라, 현 정부는 NCS의 조기 개발을 목표로 하여 2013년에는 250개 분야의 신규개 발을 하였고, 2014년에는 241개 분야의 신규개발과 286개 분야의 수정 보완을 추진 중에 있다. 2) 이러한 NCS에 기반을 둔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을 위해, 특히

다는 판단에 따라, 현 정부는 NCS의 조기 개발을 목표로 하여 2013년에는 250개 분야의 신규개 발을 하였고, 2014년에는 241개 분야의 신규개발과 286개 분야의 수정 보완을 추진 중에 있다. 2) 이러한 NCS에 기반을 둔 능력중심사회의 구현을 위해, 특히 국가직무능력표준 학습모듈의 개발 현황과 과제 최동선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연구위원 I. 논의의 배경 및 목적 학벌이 아닌 능력중심사회 만들기 는 현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 가운데 하나이다. 구체적으로 스펙보다 실력과 능력이 존중 받는 사회 구현 을 위해 제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는 국가직무능 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이하 NCS)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Contents / 3 / 4 / 5 / 6 / 6 / 8 / 8 / 10 / 10 / 11 / 12 / 12 / 12 2 www.kmacongress.org 국민을 내 가족처럼 환자를 내 생명처럼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1차 안내서 기 장 주 주 간 소 최 관 : 2011. 5. 13(금) ~ 15(일) 3일간 : 그랜드 힐튼 서울(홍은동 소재) : 대한의사협회 : 대한의사협회 제33차 종합학술대회 조직위원회 1 Contents / 3 / 4 / 5 / 6 / 6 /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외국인환자유치사업활성화및안전성확보방안행사개요 주최 : 보건복지부 주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대상 : 유치기관, 지자체, 외국인환자유치사업관심있는모든분 일정 ( 총 3시간 ) 일시장소대상지역 6.13( 수 ) 14:00 17:00 건양대병원암센터 5 층대강당대전 ( 충청 전라 ) 설명회 ( 4 회 ) 6.14( 목 ) 14:00 17:00 부산국제신문사 4 층중강당부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소개 는 국내 산업계 IC 전문 인재양성과 기술 보급을 위한 IC 표준화 및 시험인증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IC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세나 및 자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운영합니다

소개 는 국내 산업계 IC 전문 인재양성과 기술 보급을 위한 IC 표준화 및 시험인증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IC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세나 및 자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운영합니다 edu.tta.or.kr IC 핵심역량 강화를 위한 탁월한 선택 소개 는 국내 산업계 IC 전문 인재양성과 기술 보급을 위한 IC 표준화 및 시험인증 전문 교육기관입니다. IC 글로벌 경쟁력 제고를 위한 핵심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교육세나 및 자격시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교육 훈련비용 일부를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과정을 운영합니다. 연혁 2016 근로자 직업능력

More information

4. 교육신청방법 온라인접수 : 접속 회원가입 온라인등록신청 1 회원가입 2 로그인 3 ( 우측상단) 홈페이지중앙의 4 해당교육과정선택 5 대학교육 카테고리선택후 more 클릭 ( 예시) [ 대] 이공계석박사 과정( 제 차) 수강신청 버튼클릭

4. 교육신청방법 온라인접수 :   접속 회원가입 온라인등록신청 1 회원가입 2 로그인 3 ( 우측상단) 홈페이지중앙의 4 해당교육과정선택 5 대학교육 카테고리선택후 more 클릭 ( 예시) [ 대] 이공계석박사 과정( 제 차) 수강신청 버튼클릭 붙임 2013 년 11 월국가연구개발사업참여( 예정) 이공계석박사연구수행역량강화교육안내문 1. 교육과정별일시및장소 구분교육과정차수교육일시교육장소 기본과정 국가 성과창출 12차 11.13( 수) 12:50~17:55 경북대글로벌플라자 1층경하홀Ⅰ 영어연구논문작성 5차 11. 6( 수) 09:50~17:20 충남대산학연교육연구관대회의실 (315 호) 3층 선택과정

More information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Contents - 목차 - 1.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2.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관리및운영지침 3. 공급인증서발급및거래시장운영에관한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 개발 이용 보급촉진법령 신 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 (RPS) 제도 5 법률시행령시행규칙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이용 보급촉진법 신에너지및재생에너지개발

More information

> 국가기술자격검정시행계획 2015. 11. 2016 - 4 - 1. 근거 2. 기본방침 - 1 - 3. 세부시행계획 - 2 - - 3 - - 4 - 4. 검정별시행계획 - 5 - - 6 - - 7 - 기술사 종목별시행회 108 110 108 110 108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109 110 108

More information

..1,2,3,4-........

..1,2,3,4-........ 2011 Spring Vol.09 Contents 2011 Spring Vol.09 Issue 04 06 09 12 15 16 Story Cafe 18 Special Theme Theme 01 Theme 02 Theme 03 24 26 28 32 36 38 40 41 42 44 48 49 50 Issue 04 05 2011 SPRING NEWS Issue

More information

목 차 교원양성교육선도사범대학지원사업 ( : ) (%) 1 ㆍ 2 3 4 5,, 1 0.4 0.4 0.4 100 2 : 3 (MDI) 4 / (MPI) 5 (MAI) - - - % 20 20 60 300.0 % 50 55 55.7 101.3-20 20 100.0 6 3H % 60 - - - 7 40 - - - 8 22 22 72 327.3 9-50 55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VEPQMCTJZGA.doc

Microsoft Word - AVEPQMCTJZGA.doc [2011 년동북아노동포럼발표문 _2011.10.28] 실업자훈련체제의재편과과제 : 한국의사례 장홍근 (KLI, 연구위원 ) Ⅰ. 서론 Ⅱ. 실업자훈련사업의재편과사업체계 1. 실업자훈련사업개관 2. 실업자훈련사업의통폐합등개편 3. 현행실업자훈련사업체계 4. 실업자훈련전달체계의개혁 :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도입 Ⅲ. 실업자훈련전달체계의개혁 : 직업능력개발계좌제의도입과전개

More information

Á¦3±âÁ÷¾÷´É·Â°³¹ß½ÉÈŁ°úÁ¤.PDF

Á¦3±âÁ÷¾÷´É·Â°³¹ß½ÉÈŁ°úÁ¤.PDF 제 3 기직업능력개발심화과정 Ⅰ. 고용노동연수원소개 1 1. 설립목적 3 2. 연혁 3 3. 주요기능 3 4. 시설안내도 4 Ⅱ. 교육과정총괄 5 1. 교육목적 7 2. 교육과정개요 7 3. 교과목주요내용 8 4. 교육시간표 9 5. 자치회구성 10 6. 수료기준및교육평가 10 Ⅲ. 생활안내 11 Employment & Labor Training Institute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