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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1)2) 박용규 ** ( 상지대학교언론광고학부교수 ) 해방이되고미군이진주하면서바로주한미군방송인 WVTP가개국했다. WVTP는극동방송네트워크 (Far East Network) 의지역국과같은위상의방송이었고, 프로그램의대부분을 AFRS(Armed Forces Radio Service) 본부가있는 LA로부터가져왔다. WVTP는대중음악프로그램같은오락프로그램을대거방송해젊은이들에게인기가있었고, 대중음악인이나방송인에게도어느정도영향을주었다. 비록언어적장벽은있었지만, 다양한오락프로그램을제공하는 WVTP가당시한국의방송보다더재미있었기때문이다. 여기에영어공부를위한수단으로활용하려는사람들도생겼기때문에 WVTP를청취하는한국인들이늘어났다. 이렇듯 WVTP는한국인에게미국의대중문화를경험하도록해주고미국을새롭게인식하게만드는중요한경로였다. 그러나당시한국인이소유한라디오수신기가많지않았고, WVTP의출력이높지않아 WVTP가당시사회에전체적으로큰영향을주었다고보기는어려웠다. 또한해방후부터한국전쟁이일어나기전까지의 5년동안미국에대한한국인의인식이무조건호의적인것만은아니었기때문에 WVTP를통한미국대중문화의영향이아직전면적인것은아니었다. Keywords: WVTP, AFKN, 주한미군방송, 미국공보원 * 이논문은 2010년도정부재원 ( 교육과학기술부인문사회연구역량강화사업비 ) 으로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연구되었음 (NRF A-B00267). ** ygpark@sangji.ac.kr

2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문제의제기 1945년 9월의미군진주와함께미군방송이시작되었고, 이런주한미군방송은대중음악을포함해한국사회의많은영역에큰영향을주었다. 주한미군방송은당연히주한미군을대상으로한영어방송이었지만, 실제로는다수의한국인들도청취했기때문이다. 특히많은대중음악인들이미군방송을통해미국의대중음악을수용해서국내에이를전파하였고, 젊은청취자들은미군방송을통해자신들의음악적취향을형성해나갔다. 또한주한미군방송은일본식방송에익숙해있던한국의방송인들에게미국식방송의실제를보여주어새로운방송프로그램의등장에영향을주기도했다. 그럼에도그동안 AFKN(1950~현재 ) 에대한체계적연구가별로많지않았고, 그전신이라고할수있는 WVTP(1945~1950) 에대해서는거의알려져있지않았다. 1) 1980 년대이후 AFKN(America Forces Korea Network) 의사회문화적영향력에대한연구는어느정도이루어졌지만 ( 강종근, 1985; 강현두, 1983; 이강수, 1981), 주한미군방송의형성및초기운용에대한연구는전혀없었다. 반면에 1942년 8월시작된 미국의소리 (Voice of America, 이하 VOA) 한국어방송이나, 1950년 6월한국전쟁발발후에시작된유엔군사령부방송 (Voice of United Nations Command, 이하 VUNC) 에대해서는역사적연구가어느정도이루어졌다 ( 김영희, 2009b, 2012; 박기성, 1994; 장영민, 2009, 2011). 미국무부가주관한 VOA나 UN군사령부가주관한 VUNC보다미국방성이주관하는 AFRS 소속의 WVTP나 AFKN은한국인들이더많이들었고더오랫동안방송을해왔음에도역사적연구가전혀이루어지지않았던것이다. 1980년대이후한국현대사에대한관심이높아져미군정기및 1950년대의미디어에대한연구가활성화되었지만, 이런미디어에큰영향을주기도한이시기의 WVTP나초기 AFKN에대한연구는지금까지도여전히사각지대로남아있다. 이렇듯 WVTP나초기 AFKN에대한연구가전혀이루어지지않은가장큰이유는문제의식의부족과자료접근의어려움때문이었다. 2) 우선주한미군방송의문화적영향력에는관심을가지 1) 정순일은 미국의방송국은미시시피강을경계로하여동쪽은 W, 서쪽은 K로시작되는호출부호를쓰나, 미군방송은워싱턴의지휘를받기때문에 W를쓴다는것이미군정청의설명이었다고 고했다 ( 정순일, 1991, 18쪽 ). 2) 미국국립문서기록관리청의자료들속에서 VOA한국어방송이나 VUNC 자료들은비교적많이발견되는편이지만의외로 WVTP나 AFKN에관한자료는찾기가더어려웠다. 전자의두방송이 의도적인선전 의목적이있었기때문에더많은자료를남긴결과라고볼수있을것이다.

3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58 면서도, 정작이런문화적영향력을행사하게된역사적배경에대해서는큰관심을기울여오지않았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또한 WVTP나초기 AFKN을연구하는데필요한대부분의자료가미국국립문서기록관리청 (NARA) 에있는데, 이곳에있는관련문서를찾아정리하는데어려움이많다는점도작용했다. 기존의미국국립문서기록관리청자료를찾아서정리한자료집들에관련내용이별로없었던것도연구가이루어지않는데영향을주었다. 본연구에서는주한미군방송이사회문화적영향력을행사하게된역사적배경을파악하기위해그동안전혀연구되지않았던 WVTP의등장과그영향을밝히고자한다. WVTP는 1945년 10월 22일극동방송네트워크 (Far East Network, 이하 FEN) 에소속된형태로방송을시작하여 1950년 6월 28일한국전쟁의발발로방송이중단되었다. 본연구에서는해방직후어떻게 WVTP라는이름으로주한미군방송이시작되어운영되다가한국전쟁의발발로폐쇄되었고, 이런 WVTP의프로그램편성및제작의특성은무엇이었으며, 한국인들의 WVTP 프로그램에대한수용과반응은어떠했는지등을살펴볼것이다. 이를위해본논문에서는연구자가 2010년과 2011년에직접미국국립문서기록관리청을방문해수집한자료는물론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국사편찬위원회등이인력을파견해수집한미국국립문서기록관리청자료들도적극활용하고자한다. 세기관의자료들은홈페이지에서검색을통해찾아내활용할수있다. 또한전세계의미군방송을관장하는 AFRTS(Armed Forces Radio and Television Service) 가작성한 50년사 등의자료와 Roscoe나 Moss 같은관련인물들의회고도중요한자료로활용할것이다. 또한미군정기의국내신문이나미군신문인 성조지 (Stars and Stripes) 에실린 WVTP 관련자료들도수집해활용하고자한다. 본연구는 WVTP의형성과운용과정을밝힘으로써주한미군방송이한국인에게문화적영향력을행사하게된역사적과정을밝히는데기여할수있다. 또한본연구는 WVTP가초기한국방송에큰영향을주었다는점에서, 한국방송이형성되어나간과정에미친미국의영향을이해하는데도도움을줄수있다. 결국본논문은주한미군방송의형성과정과영향에대해분석함으로써미국의사회문화적영향력과한국방송의특성을규명하는데중요한의미를지닌다. 다만본연구에서는미군정기의주한미군방송국중에서가장오랫동안방송되었고, 문화적영향력도상대적으로더컸다는점을고려해서울의 WVTP를중심으로논의할것이고, 지방의 WLKJ나 WLKC에대해서는부분적으로만언급할것이다.

4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문화제국주의, 문화적냉전, 그리고주한미군방송 문화제국주의 (Cultural Imperialism) 이론은문화의서구에의한비서구사회로의일방적인흐름과이로인한문화의동질화현상및이데올로기의전파를비판하는데중요한역할을해왔다. 특히문화제국주의이론을통한비판에서주된대상이되었던것은바로미국대중문화의확산이었다. 미디어기술의발달과세계화의진전속에문화제국주의이론의한계를지적하는목소리가커지고있지만, 여전히미국에의한문화적지배를분석하는데문화제국주의이론이유용하다는주장도만만치않게나오고있다 ( 임동욱, 2009; 진달용, 2011). 1960년대에나온초기문화제국주의이론은냉전적시대상황의산물이었다. 2차대전이후한동안미국의문화가전세계로확산되고, 이런문화가커다란영향력을행사했던것은분명하다. 이시기의 냉전적문화제국주의는상업적문화의확산으로직접적인경제적이익을얻는것보다는정치적, 이념적목적을달성하는데더중점을두었다 고할수있다 ( 김승수, 2008, 61~63쪽 ). 이런 냉전적문화제국주의 는아예미군정이직접지배했던경험을지닌한국같은나라에서더분명히나타났다. 미군정은미국의정치, 경제적이해의지속적이고안정적인실현을위해다양한미디어정책을실시하여한국에새로운가치를이식하려고했기때문이다 ( 차재영, 1994; 김균, 2000). 냉전체제속에미국의문화정책을 문화적냉전 이라는관점에서바라보기도한다. 문화적냉전 연구는 조작과통제라는일차적차원에서벗어나, 자유민주주의의우월성을제시하고사람의심성과정신을재정향시키는데있어다양하고광범위한문화적자원들을 무기 로사용하였던냉전정책과전략 에주목하였다 ( 강명구ㆍ백미숙ㆍ최이숙, 2007, 11~12쪽 ). 즉, 문화적냉전이란미국이소련과대립하고있는가운데 문화, 예술, 교육, 오락, 생활양식까지를포함하여헤게모니를확립하고, 세계인의 마음 을얻기위해전개한문화, 정보, 미디어전략전반 을가리킨다 ( 가시도시히코ㆍ쓰치야유카, 2012, 16쪽 ). 미군정이존재했던나라에서미군진주와함께시작된미군방송은문화제국주의의중요한수단이되었고, 때로는문화적냉전의도구가되기도했다. 무엇보다도미군방송은미국상업방송의오락프로그램을중심으로편성되었기때문에독일이나영국같은나라에서도큰인기를누렸고, 그나라방송에영향을주기도했다 (Morley, 2001; Culbert, 2002). 미군방송이이렇게큰영향을줄수있었던것은, 의도적인선전수단이라고인식되던 미국의소리 와는달리미군방송은미군을상대로하는오락방송으로서

5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60 실제의미국 (real United States) 을그대로보여준다고받아들여졌기때문이다 (Craig, 1988). 한국에서도주한미군방송의영향을문화제국주의라는틀로바라보는연구들이있다. 이강수 (1981) 는 AFKN-TV를많이볼수록미국에대해호의적인이미지를갖게된다고하며, 미국대중문화의유입경로로서 AFKN-TV가갖는영향력을실증적으로분석하였다. 강현두 (1983) 는 AFKN이초기라디오방송을통해한국의대중음악에큰영향력을준것을시작으로하여, 이후텔레비전방송이한국의대중문화전반에미국화를촉진시켰다고주장하였다. 강종근 (1985) 은 AFKN-TV가위성을통한방송을하게되면서 문화침략적측면 이더욱강화되었다는점을밝혔다. 이후에도 AFKN의사회적영향력에주목한다양한연구들이나왔다. 이런연구들은주로 AFKN-TV의문화제국주의적역할에대해주목하거나 ( 최재열, 1989; 김원용ㆍ강종근, 1990), 한국대중음악의형성과정에미친주한미군방송의문화적영향에대해관심을두고있다 (Ryu, 2007; Kim & Shin, 2010). 전자의경우주로 1960년대이후텔레비전의역할을중심으로살펴보고있고, 후자의연구는대중음악에미친주한미군방송의영향만을다루고있다는점에서한계가있다. 주한미군방송의형성과정과그영향을전반적으로살펴보려고할때문화제국주의시각에서바라보는것은의미가있을것이다. 또한미국과소련이한반도를분할점령한상황에서주한미군방송의역할을파악하는데는문화적냉전이라는관점도유용하다. 물론미군이진주하여미군정을실시하였던 시기적특성 과이런상황에서미국을직접맞닥뜨린한국인의 수용상황 을감안하여 WVTP가한국인에미친영향을파악하는시각이필요할것이다. 3. WVTP 의개국과폐쇄 미군방송 (Armed Forces Radio Service: 이하 AFRS, 1954년부터는 AFRTS) 은 1942년 5월 26일공식적으로창립되었다. AFRS는미군이주둔하고있는세계각곳에지역방송국을개국했고, LA에있는본부에서지역방송국에프로그램을공급했다 (AFRTS, 1993, pp.19~26). AFRS는특정지역단위로네트워크를형성하기도했다. 1945년 3월에필리핀마닐라에중앙국 (key station) 을둔극동네트워크 (Far East Network: 이하 FEN) 가구축되었다. 미군점령시기의일본과한국의방송국은모두극동네트워크에소속되게

6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61 되었다. 1945년 9월 12일 WVTQ라는호출부호로오사카에서 NHK 시설을이용해방송을시작했고, 9월 21일 WVTR이라는호출부호로도쿄에서최초의극동방송네트워크 (FEN) 를앞세운방송을개시했으며, 9월 23일 WVTR과 WVTQ 등의미군방송이공식적으로개국하게되었다 (AFRTS, 1993, p.72). 한국의경우 1945년 10월 22일에서울에서개국한 WVTP가최초의미군방송국이다. 1945년 8월 23일의문서에는일본의미8군산하 WVTR( 도쿄 ), 미 6군산하 WVTQ( 오사카 ) 와미 24군단산하한국의 WVTP가함께개국을준비했던것으로나와있다. 일본이패망하고한국이해방된직후벌써일본과한국에서극동방송네트워크소속의방송국개국을준비했던것이다 (RG 338, 8th Army, Box 44; RG 554, Far East Command, Box 24). 한국의경우당연히일본보다미군의진주가늦었고, 미군진주이후에도일본으로부터방송장비를가지고들어와방송을준비하느라일본보다방송국개국이늦어졌을것이다. WVTP가개국하기전까지미군은서울중앙방송국을통해영어방송을하였다 ( 자유신문, ; USAFIK, 1988, p. 51). 진주직후부터미군을상대로하는영어방송이필요했지만, 준비부족으로개국하는데많은시간이걸렸기때문에결국 10 월 22일에야 WVTP을개국할수있었던것이다. 3) WVTP의개국식에관한자세한내용은 성조지 (Stars and Stripes) 1945년 10월 19일자 월요일 WVTP가개국을위한갈라스테이지쇼를계획하다 라는기사에잘나와있다 (RG 332, XXⅣ Corps G-2, Box 27). 10월 22일월요일오후 8시에 AFRS산하 WVTP(1480킬로사이클 ) 가공식적으로방송을시작한다. AFRS에서가장최근에개국하는방송국인 WVTP가부민관 (the Citizens Theater building) 에서개국방송공연을한다. 저명한군고위층이참여하고, 221육군밴드, 스윙오케스트라, 한국여성가수트리오등이공연을할예정이다. WVTP는평일에 6:30~8:30, 11:30~13:30, 17:00~23:05 세번방송을하고, 일요일에는 11시 30 분에방송을시작해오후 11시 5분까지계속방송할예정이다. 스튜디오는부민관 (the Citizens Theater building) 2층에위치하고있다. 방송운영은정훈과 (Information and Education Detachment) 에서담당한다. 3) 미군정기에서울중앙방송국에근무했던윤길구는대담에서방송국을접수한미군이 이방송을미군도듣는다. 미군에방송시설이없으니까같이하자. 너희들이영어로해라. 그래서그후그네들이 WVTP를만들어가지고따로나갔죠 라고회고했다 ( 이규일외, 1994, 74쪽 ).

7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62 그림 1 WVTP 개국식리플렛 그림 2 WVTP 개국식공연 출처 : lifestyle/h3-1/3-33.htm 앞의기사를보면, WVTP가부민관에자리를잡고, 10월 22일에개국했으며, 4) 또한주한미군의정훈부서에서방송을담당했음을알수있다. 개국공연에서나타난특징적인것이한국여가수트리오를불렀다는점이다. 그림 1 은개국공연을알리는리플렛이고, 그림 2 는개국공연에서신카나리아 ( 가운데 ) 를포함한 3명의여가수가노래를부르는장면이다. 5) WVTP 개국다음해인 1946년초에부산에 WLKC가개국했고, 1946년 5월에전주에 WLKJ가개국했다 (RG 332, XXⅣ Corps, G-2, Box 54). 표 1 은 1946년 6월 26일의방송국현황을정리한것이다. 그러나이런방송국들은일본과마찬가지로초기에는네트워크체제를구축하지않고독자적으로방송을했다. WLKJ는 1947년중순경전주에서광주로옮겨방송을계속했던듯하다. 6) 경기ㆍ강원ㆍ충청도에는 7사단, 경상도에는 40 4) 한국방송사 에는 WVTP가 태평로에있는체신부 ( 전총독부체신국 ) 에설치되었고, 9월말부터방송을시작했다고나와있는데, 이는잘못된내용이다 ( 한국방송공사, 1977, 949쪽 ). 부민관은현재의서울시의회의사당건물이다. 5) 신카나리아는 KPK악단을이끌던김해송이 연합군위문공연 을부민관에서열었는데, 이공연에서자신과이난영, 장세정이합창도하고독창도했다고했다. 신카나리아는미군정사령관하지와주한대사무초가참석했던이행사가 10월 18일에열렸다고했다 ( 동아일보, ). 만약신카나리아의기억대로 10월 18일에 KPK악단이 연합군위문공연 을했다면, 여기에서눈에띄어 10월 22일의 WVTP 개국식에출연했을가능성도있다. KPK악단은미군정기간동안부민관에서한달에두번씩공연을했다고한다 ( 황문평, 1994, 295~296쪽 ). 6) 한국방송사 에는서울에이어부산과광주에지역국이생겼다고나와있다 ( 한국방송공사,

8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63 표 년의주한미군방송국현황 방송국명 소재지 출력 주파수 1일방송량 방송시간 WVTP 서울 500W 1510 kc 17시간 30분 6:30~24:00 WLKJ 전주 500W 1430 kc 12시간 6:30~23:00 WLKC 부산 500W 1540 kc 11시간 30분 6:30~23:00 출처 : RG 554, Far East Command, Box 25 ( ) 사단, 전라도에는 6사단이진주해있었는데 ( 김일영ㆍ조성렬, 2003, 41쪽 ), 각사단별로방송국을하나씩둔셈이었다. 한국의세방송국을포함해 1947년초에극동네트워크 (FEN) 에는 16개의방송국이소속되어있었다 (Roscoe, 1961, p.5). 1946년말경에 WVTP는부민관에서남산으로이전한계획을세웠는데, 이방송국은 현 24군극장에있는방송국에다새로운미국방송시설품과기술개량을가한것이며, 큰방송실과현대식전파조절실, 대합실, 레코드보존실, 기술실및방송국직원숙소도설비 할것이라고했고, 약 1개월내지 1개월반에완성하리라는데지리적호조건으로신호력이강할뿐아니라수신도개선되어미군라디오망의중심이될것 이라고밝혔다 ( 서울신문, ); 예술통신, ). 1947년 4월에 남산동에있는미군제 24군 WVTP방송국에서는무전기 2대를도난당하였다 고보도된것을보면 ( 자유신문, ), 1947년초에부민관에서남산으로이전했다는것을알수있다. 그러나 1947년 7월에복귀계획 (Rehabilitation project) 을세웠던것을보면, 나중에는다시부민관으로방송시설을옮겨왔던것으로보인다 (RG 554, Far East Command, Box 119). 1945년 11월경 7만여명에달했던주한미군은 1948년 4월경 3만명으로줄었고, 정부수립후철군이본격화되면서 1949년초에는 7,500명으로감축되었으며, 1949년 6 월 29일에는 500명의주한미군사고문단 (Korea Military Advisory Group) 만남긴채모두철수했다 ( 김일영ㆍ조성렬, 2003, 49~50쪽 ). 이에따라 1948년 9월에광주의 WLKJ가문을닫고, 1948년 11월에는부산의 WLKC가방송을중단했다. 1949년 1월 1일미국은대한민국을정식으로승인했고, 5일트루만대통령은미국육군부가담당하던선전과 1977, 949쪽 ). 이후 WVTP를언급하는국내자료들에는모두같은내용이나와있다. 그러나당시대부분의미군문서에는모두부산과전주에지역국이생겼다고나와있다. 그러나미군정기 24 군단정훈부서의역사를정리한문서에는부산과광주에지역국이생긴것으로나와있다 (RG 332, XXⅣ Corps G-2, Box 54). AFRTS의 50년사를정리한자료를보면, 전주에먼저지역국이생겼다가이것이나중에광주로옮긴것으로나와있다 (AFRTS, 1992, 74쪽 ). 자료들을종합해보면대략 1947년중반쯤옮긴것으로보인다. 해방직후미군은전주시내의발리봉에안테나를설치했다고하는데 ( 장명수, 2009, 43~44쪽 ), 이것이방송을위한것이었을가능성이있다.

9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64 교육교환프로그램을국무부의국제선전국으로이관하라는집행명령을내렸는데, 육군부와국무부국제선전국은회계연도가끝나는 1949년 6월 30일까지는육군부가선전업무를수행하기로합의했다 ( 장영민, 2004, 289~290쪽 ). 이런과정에서군이관장하던 WVTP를폐쇄할지, 아니면국무부관할로넘겨줄지논의가이루어졌다. 1949년 4월에미국공보원장스튜어트 (Stewart) 는미군철수후 WVTP 방송시설의인수를강력히희망했다. 인수이유로는 KBS를활용하지못할경우 미국의소리 중계를위해필요하고, 또한한국거주미국인을위해영어로된오락프로그램을제공할필요도있다는점을들었다 (RG 59, Dept. of State, Box 4767). 주한미국대사무쵸 (Muccio) 는이런요구를받아들여 1949년 5월에한국정부에 WVTP 방송시설을모두계속쓸수있도록요청했고, 이범석총리와장기영체신부장관이이를승인했다 (RG 59, Dept. of State, Box 7407). 1949년 6월 30일에는서울의 WVTP도주한미군사고문단과 7) 주한미대사관에게넘겨지면서극동방송네트워크 (FEN) 체제에서벗어났다 (Roscoe, 1961, 5~6쪽 ). 이에따라부민관에있던 WVTP는주한미대사관이있던반도호텔로옮겨졌다 ( 한국방송공사, 1977, 950쪽 ). 미공보원과미군사고문단, 그리고극동사령부는 WVTP를언제까지 AFRS 소속으로둘지, 언제부터 미국의소리 를위한방송국으로활용할지등에대해논의했다 (RG 59, Dept. of State, Box 7407). WVTP는주한미대사관직원과그가족, 주한미군사고문단원들과그가족, 그외의주한외교사절및상사직원들과그가족을위한방송으로서역할을수행했고, 특히 6ㆍ 25 전쟁이벌어지면서 방송매체로서의기민성을발휘 했다 ( 한국방송공사, 1977, 950쪽 ). WVTP를통해안내방송을해서주한미국인을안전하게철수시키도록했던것이다 (Goulden, 1989/2002, 94~95쪽 ). 주한미국대사무초는오후 1시에 WVTP를통해전쟁발발소식을알리며, 계속 WVTP을청취할것을요구했다 (FRUS, 1950, p.127). 전황을알리며미국인의피난을도왔던 WVTP도 1950년 6월 28일방송을중단하고대구로옮겨갔다가, 7월 31일에는다시부산으로옮겨갔으며, 결국에는방송을완전히중단하고말았다 (AFRTS, 1993, p.74). 7) WVTP를미군사고문단에게넘기는형식을취했던것은군방송을국무부관할의대사관에게바로넘기지않고군이계속관장하려고했기때문이었다. 그러나미군철수이후군사적기능, 대한군사원조창구기능, 군사엘리트양성기능, 치안유지기능등을하던 ( 안정애, 1999) 미군사고문단이자체적으로방송을할수는없었기때문에사실상방송은미대사관산하미공보원이주도할수밖에없었다.

10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WVTP 의인력과편성 WVTP의운영은주한미군사령부작전참모부정훈과 (Information & Education Section) 에서담당하였다. WVTP는개국당시부터오랫동안적은인력만으로방송을운영하여, 1947년 10월까지도 WVTP나 WLKJ, WLKC 모두불과장교 1명, 사병 2명정도만이근무하였는데 (RG 554, Far East Command, Box 25), 이것은프로그램의대부분을 AFRS로부터공급받았기때문이다. 자체제작프로그램이늘어나면서 1948년경에는인력이다소늘어났는데, 당시세방송에근무했던인력은 표 2 와같다. 8) 당시미군방송국의인력은대부분 AFRS 본부에서교육을받고파견되었다. 9) 군무원중에는모스 (Moss) 같이대중음악인으로미국에서한국에들어와미군을상대로한쇼에서연주활동을하다가 WVTP의아나운서가된경우도있었다 (Moss, 2006). 모스같은대중음악인들이아나운서가된것은 WVTP가그만큼편성에서대중음악을중요시했다는것을보여주는것으로서, 이들은주로 DJ(Disc Jockey) 로서활동하였다. 대중음악프로그램이많은비중을차지했지만, 장교나사병같은군인들은대중음악에대한지식이부족했기때문에대중음악인을아나운서로채용했던것이다. WVTP는개국당시뉴스는하루에 5번을방송하고, 음악신청프로그램 (Request Program) 을편성하고, 일요일에는풋볼게임을중계하겠다고밝혔었다 (RG 332, XXⅣ Corps G-2, Box 27). 그러나 WVTP 등세방송국은초기에적은인력과시설부족으로인해뉴스와 24군단의고지 ( 告知 ) 방송이외에는거의대부분의프로그램을본국에서보내오는녹음자료에의존할수밖에없었다. 1947년에서울의 WVTP는 주간뉴스논평 (Weekly Review of the News) 등일부프로그램을제작하여부산의 WLKC나전주 ( 뒤에는광주 ) 의 WLKJ에보내기도했다 ((RG 554, Far East Command, Box 25). 그나마제작인력이조금많은 WVTP가부분적으로본국 (key station) 으로서의역할을하기시작했던것이다. 1946년과 1947년에열렸던미소공동위원회당시에는 WVTP를통해평양진주소련군에통고를하기도했다 ( 한국방송공사, 1977, 949~950쪽 ). 1946년 3월 20일부터서울 8) 서울 (WVTP) 에 8명, 부산 (WLKC) 에 4명, 광주 (WLKJ) 에 3명이근무했다는기록도있다 ( 한국방송공사, 1977, 949쪽 ). 9) 미국로스엔젤레스에있는 AFRS는초기에 The Radio Program and Broadcasting School 이라는이름의교육기관을설치해방송인력을교육시켰다 (DeLay, 1951, pp. 4~5; DeLay, 1953, p.302).

11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66 표 년의주한미군방송국인원현황 방송국 지역 장교 사병 군무원 WVTP 서울 WLKC 부산 WLKJ 광주 출처 : RG 332, XXⅣ Corps G-2, Box 54 그림 3 WVTP 견장 출처 : 에서개최된 1차미소공동위원회본회의나 1947년 5월 21일부터서울에서열린 2차미송공동위원회개최를모두 WVTP를통해평양에진주한소련군사령부에통고하였다. 또한 1948년 1월 8일 UN총회의결의에따라구성되어내한한 UN한국위원단이그들의목적수행을위해북한으로들어가겠다고할때도 WVTP를통해통고하였다. WVTP는자체프로그램의제작을위해한국인의도움을받기도했다. 개국공연에신카나리아등한국인가수들이출연했고, 1946년 2월 3일에는가톨릭합창단이 WVTP에출연하였으며 ( 경향신문, ), 1947년말에는 조선성가합창대 가미국인합창대와함께출연해합창을하기도했다 ( 동아일보, ). 또한 1946년 11월에는대중음악을연주하던고려경음악단이한달동안계속 WVTP에출연하기도했다 ( 예술통신, ). 1947년 10월에는서재필의딸인뮤리엘제이슨이대담프로그램에출연해서재필의독립운동에대해얘기를했다 ( ImageViewer.jsp?tid=co&id=1-B ). WVTP는 1948년당시일주일평균약 52시간에서 54시간정도의프로그램을 AFRS 본사로부터받아방송하였고, 뉴스통신사나미군정공보부의도움을받아자체적으로뉴스를제작하기도했다 (RG 332, XXⅣ Corps, G-2, Box 54). 이외에도 WVTP는자체적으로

12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67 다양한프로그램을제작하였다. WVTP는 1948년 4월에는 Can You Take A Hint? 라는퀴즈쇼프로그램을시작하였고 (Pacific Stars & Stripes, ), 1948년 7월에는미군과한국인야구팀의경기를중계하기도했다 (Pacific Stars & Stripes, ). 음악프로그램외에중요한비중을차지한것이뉴스나공지프로그램이었다. WVTP가자체제작한프로그램중에가장인기있는것은 1948년 8월에시작한 Ron s Royal Rest 라는음악신청 (Musical Request) 프로그램이었다. 오후 6시부터 1시간동안편성되었던이프로그램은많은음악신청이들어오는등주한미군들에게대단히큰인기 (extremely popular) 를누렸다 (Pacific Stars & Stripes, ). 표 3 은 1949년 4월 2일편성표인데, 뉴스를제외한거의대부분의프로그램이음악에관한것이었다. Jazz, Music, Melody, Club, Singer 등의단어를포함한프로그램뿐만아니라 Jive( 스윙음악 ) 등도음악프로그램이었고, 사람이름으로되어있는것도대부분음악프로그램이었다. 이외에도극동네트워크로부터받는프로그램중에는토요일밤늦게 30분씩계속춤곡 (dance music) 만틀어주는경우도있었다 (Roscoe, 1961, p. 7). 이렇듯 WVTP가대중음악프로그램을많이편성한것에대해, 1945년 11월부터서울중앙방송국에근무했던노정팔은다음과같이평가했다 ( 노정팔, 1995, 120~121쪽 ). 표 년 4 월의 WVTP 편성표 6:00 Sign On 6:00 Music From The Plains 6:30 Morning Melodies 6:45 Jaek Berch 7:00 World News 7:15 Fred Waring 7:45 Red Harper 8:00 Your Morning After Hour 9:00 Nine O Clock Special 10:00 Coffee Time 11:00 Pickin Platters 12:00 Chiquita 12:15 G1 Jive 12:30 World News 12:45 Melody Round Up 1:00 Radio Rodeo 1:30 Club Caravan 2:00 Console Capers 3:00 Blue Room Special 4:00 Forever Yours 5: Club 5:30 Club Fifteen 5:45 Piano Playhouse 6:00 Bookshelf Of The House 6:30 Just Jazz 7:00 World News 7:15 Solitary Singer 7:30 The Whistler 8:00 Nelson Eddy 8:30 Fibber McGee and Molly 9:00 World News 9:15 Personal Album 9:30 Joan Davis 10:00 One Night Stand 10:30 At Ease 10:45 Words 11:00 World News 11:15 Sign Off 출처 : Pacific Stars & Stripes ( ).

13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68 경음악은이름그래도너무무겁지않고경쾌하면서사람들의마음에녹아들수있는음악이므로누구나쉽게친숙해질수가있었다. 그런터에미군진주와함께재즈가급속도로번져나갔고곳곳에댄스홀이생겨나면서경음악애호가가날로늘어나게되었다. 미군이진주한서울과지방몇개도시에서는미군방송이생겨하루 24시간거의쉴새없이재즈음악을틀어댔다. 그러나그음악은너무소란스럽고생소해서별로공감을일으키지못했으나전에부터귀에익은블루스, 탱고, 스윙같은곳은접근하기가쉬웠다. 이렇듯당시 WVTP에대한인식은음악, 그중에서도재즈음악을많이편성한다는것이었다. 이런인식은 재즈가무엇이냐를따지기보다는미군부대에서흘러나오는음악은모두재즈라고불렀다는것이당시미국대중음악을수용하는한국인들의일반적인태도 였기때문이었다 ( 신현준ㆍ이용우ㆍ최지선, 2005, 21쪽 ). 김정하는 미군이그처럼병사들에게미국대중음악을장려한 하위문화편성정책 을펼친이유는음악이야말로이국의전장에서느끼는병사들의향수를조국애로치환시킬수있기때문 이라고주장하였다 ( 김정하, 2012, 75쪽 ). 즉, 미군방송이병사들에게 고향의느낌 (a touch of home) 을갖도록해주는데 (Hadlow, 2004) 음악이매우중요했기때문이었다. 1948년 9월 16일부터는 김차립 이라는한국인의뉴스논평을번역해방송하기도했다 (Pacific Stars & Stripes, ). 김차립은김삿갓의다른이름인데, 원래김차립을내세웠던프로그램은서울중앙방송국에서 1948년 3월 15일부터방송된 뉴스논평 이었다. 이프로그램은미공보원이 선전용으로뉴스를가지고만든쇼 프로그램으로 남북한주민에게유권자등록절차, 후보자선택, 투표등을가르치는동시에공산진영의선전에대해서역선전하기위한것 으로서 한월남민이김차립으로출연하여논평을담당하였는데, 대본을요청하는편지가쇄도하는등대단히큰호응을얻었다 고한다 ( 장영민, 2007, 156~157쪽 ). 미공보원이제작에관여해서울중앙방송국에서방송했던프로그램을나중에다시 WVTP를통해서도방송했던것이다. 주한미군정공보부 (Department of Public Information, DPI) 에서하던업무를 1947년 5월 30일부터주한미군사령부공보원 (Office of Civil Information, OCI) 이담당하기로했는데 ( 김한상, 2011, 195쪽 ; 허은, 2007, 175쪽 ), 이공보원이바로한국방송의제작에도일부관여했다는것을보여준다. 공산진영을상대로하는선전방송을하기도했다는것은 WVTP가 문화적냉전 의수단으로활용되기도했다는것을보여준다. 미공보원이 WVTP를인수한 1949년 7월이후미군사고문단은방송을담당하던정훈과로부터받은음반을이용한음악방송을맡고, 미공보원은뉴스및논평방송을하

14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69 거나 미국의소리 방송을중계하기위해 WVTP를활용하려고했다 (RG 59, Dept. of State, Box 4767). AFRS의극동네트워크인 FEN 체제로부터벗어나서이제외부로부터프로그램을공급받을수없었기때문이었다. 10) 미군철수직후에는새로운유형의프로그램제작을시도했는데, 그중하나인 Radio Bulletin Board 는다양한생활정보를생방송으로전달하는프로그램으로서두명의여성진행자가자연스럽게대화를주고받는방식으로진행되었다 (Pacific Stars & Stripes, ). 그러다가 1950년 5월경에 WVTP는정상적으로운영되지못하고, 하루에 30분가량녹음방송만하면서명맥을유지하는정도에그치는활동만하게되었다 (RG 59, Central File 1950~1954, Box 2541). 5. WVTP 의수용과영향 해방되던 1945년에남한에등록된수신기수는 20만 8,000대였으나, 1948년 4월 30 일등록된수신기수는 15만 6,733대로줄어든것으로나타났고, 이중 75% 가서울과경기도에몰려있었다 ( 김영희a, 2009, 169~170쪽 ) WVTP, WLKC, WLKJ 모두 500w로서출력이낮아가청취권이비교적좁은편이었다. 11) 서울중앙방송국의출력이 50kw인것에비하면주한미군방송의출력은상당히낮은편이었다. 12) 또한전기사정도좋지못해라디오청취자들이그리많았다고보기는어려웠다 ( 정순일, 1991, 18~19쪽 ). WVTP는가청취권을넓히기위해 1948년에기지국을세워서울밖의외곽지역까지방송청취가가능해졌다 (RG 332, XXⅣ Corps, G-2, Box 54). 그럼에도서울지역에서젊은이들을중심으로청취자층이형성되었다. 특히해방이 10) 1949년에미공보원에들어갔던천학범은당시에미공보원은 미국의소리 를한국에서청취할수있도록방송국을만들계획을세웠 으나실현하지못했고, 당시공보원에는영화과, 신문과, 문화과, 필름 / 사진라이브러리, 리버티뉴스 제작과등이있었다고했다 ( 천학범ㆍ구영식, 2013, 11 ~24쪽 ). 방송담당조직이없었다는이런회고를통해 WVTP를인수한이후미공보원이방송활동을제대로하지못했음을알수있다. 11) 출력 500w 방송의가청취권을정확히파악하기는쉽지않다. 방송의주파수대역, 안테나크기나방향, 산이나높은건물등의영향등이복합적으로작용하기때문이다. 다만 MBC 기술연구소관계자는 AM방송은비교적멀리나가기때문에서울중심가인시청앞에서 500w로방송했다면서울시는물론일부경기도지역까지전파가도달했을가능성이크다고알려주었다. 12) 서울중앙방송국의경우일제말기전파관제로 1~5kw로방송하던것을 1945년 12월 25일에 50kw 로복구하였다. 그러나실제로는진공관보급이안되어 10kw밖에송출하지못하다가 1947년 2월 4일부터제대로 50kw로송출할수있었다 ( 한국방송공사, 1977, 131쪽, 134쪽 ).

15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70 되면서대중음악에대한젊은이들의취향이크게변했는데, 미국대중음악을주로틀던 WVTP는이런변화에많은영향을주었다. 박찬호는 해방이되고미군이진주하자미국의새로운문물이물밀듯이들어와재즈붐이도래했다 고주장했다 ( 박찬호, 2009, 21 쪽 ). 재즈는자유를맛보기시작한대중들속에무서운기세로파고들어해방과더불어대중가요를크게바꿔놓은것 이다 ( 동아일보, ). 당시미국의대중음악에대한선호는주로젊은층에서나타났다 ( 김균, 2000, 62~63쪽 ; 장영민, 2009, 231~236 쪽 ). 이런젊은이들은 WVTP를통해미국의대중음악을쉽게접할수있었다. 1930년생으로해방당시중학생이었던최덕수는당시 WVTP를들었던경험을다음과같이증언하고있다 ( 강명구ㆍ백미숙, 2007, 9쪽 ). 이제일본이인제패망하지않았어요. 그리고미군이들어왔단말이에요. 그라디오를트니까는재즈가나오는거예요. 근데, 그여기, 저메모에써놨는데, 잼엔자바 (Jam and Java) 라는재즈디제이가나와요. 근데, 그뭐야말로하루종일재즈만나오는데잼앤자바라는디제이가막워오늘날씨가어떻고, 저이디제이가방송을하면서, 자지금요담에트는거는뭐스트리트오브뭐라고인제곡목소개해가지고또나오고또나오고그러는데, 그재즈는이해를할수가없더라구요. 어떻게어려운지, 그사운드를, 그니까는이소위그클래식음악말고현대상황에연관된그런사운드가뭐가없느냐했는데, 인제재즈가나왔는데, 그재즈를이해하는데 ( 강조하며 ) 굉장히그힘들더라하는얘기에요. 그래가지고 다운비트 라는재즈잡지가있는데, ( 힘있게 ) 그건내많이사봤다구요. 그인제, 방송은대개인제그런얘기고, 그리고한국방송, 라디오방송은별로안들었어요. 예를들면소설낭독을내가들은적이있는데, 그소설낭독이, 너무낭만적인얘기라내가생각하는그소설이라든가이런거하고달라요. 훗날 HLKZ-TV에참여했던최덕수는 WVTP를통해듣는재즈를이해하기위해잡지까지사보았다고했던반면에한국방송은잘듣지않았다고했다. 이러한미국대중음악에대한선호는곧미국에대한선망으로부터비롯된것이었다. 미국에대한선망은이미일제강점기부터있었지만 ( 유선영, 1999), 1945년 해방 이되자서구에대한선망과함께 미국음악 혹은 미국음악풍 이다시인기를끌었다 고할수있다 ( 김정한, 2012, 73쪽 ). 급격한미국대중음악의유입은 과시적이국 ( 異國 ) 취미 와미국을통한 계층상승욕망 이영향을주었던것이다 ( 이영미, 2006, 150~164쪽 ). 그런이들에게미국대중음악을계속틀어주던 WVTP는상당히인기가높았을것이다. 1947년초에서울에서 WVTP가얼마나인기가있었는가를, 일제강점기부터아나운서로활동했던양미림

16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71 은 13) 다음과같이주장하고있다 ( 예술통신, ). WVTP 서울코리아 의콜사인은온종일쉴줄을모르는방송으로서시간으로나방송종목으로나우리네의조선말방송전파보다훨씬이땅의하늘을우위로차지하고있다. 어떤다방이나 라디오팬 들은노상이방송만틀어놓고듣다시피한다. 자주 아나운서 로도말하는바와같이이방송은남조선주둔미군인을위한공보와교양으로방송하는것으로서결코우리일반민중을대상으로방송하는것은아니다. 그러나결코청취금지도제한도아니고봄에우리민중이들어서무할뿐아니라오히려듣기를환영할지도모른다. 그방송시설을한번보았거니와매우간단한방송국이라보아도한개의이동방송시설에지나지않으며따라서날마다거의 레코드 만의연락방송이건만그자연스러운 접속아나운서 와적절한즉흥시의삽입으로조금도 레코드방송 의지난한감을느끼지않게충분히성공하고있으며특히그시낭독은영어공부를하거나다소라도영어를상득 ( 詳得 ) 하는청취자들에게는많은흥미와교시를줄것이다. 미래지식층의청취자들이점차이 WVTP의 팬 으로전화하여감은간과할수없는현실적사실이다. 그자연스러운 아나운서멘트 와 음악배음의시낭독 방송은그호흡만으로도우리네방송 아나운서 들에게좋은참고가될것이다 양미림이 어떤다방이나 라디오팬 들은노상이방송만틀어놓고듣다시피한다 고했던것을보면, 서울시내의일부다방이나청취자들이 WVTP를많이틀어놓고있었던것은분명하다. 특히명동등 젊은지식인 들이많이모이던서울시내다방에서모여서 WVTP를듣는경우가적지않았을것이다. 당시에 WVTP를들었다고하는 ( 동아일보, ) 이진섭도이런명동에있는다방에모이는지식인중의한명이었다 ( 이경재, 2003, 381~382쪽 ). 이진섭의경우는자신의방송활동에도움을받기위한필요도있어서 WVTP를접했겠지만, 양미림이언급한 미래지식층의청취자 들은대부분이영어공부나국제뉴스에대한관심으로 WVTP를접했을가능성이크다. 합동통신사의기자로활동하다가 1946년 10월에서울중앙방송국의아나운서로입사해활동하기도했던 ( 이진섭, 1982, 88~91쪽 ) 이진섭은 AFKN의전신인 WVTP를열심히들으면서디스크자키라는직종을하나더추가 했다고회고하기도했다 ( 동아일보, ). 이를통해일부지식인이나마 WVTP를통해직접미국문화를접촉하려고했다는것을알수있다. 원용진은 문화자본을지닌쪽에서는그같은흉내내기와는거 13) 양미림 ( 梁美林 ) 의본명은양제현 ( 梁濟賢 ) 으로 1935년경부터경성방송국에서아나운서로활동했고, 해방후에는방송평론가로많은글을남겼다 ( 김성호, 2013, 44~45쪽 ).

17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72 리를두면서 오리지날 미국문화를향유하려했고, 아직까지미국문화를전달하는데한계를지닌매체가아닌 오리지날 한매체 (AFKN, 음반, 미국잡지등 ) 를접하며문화적차별을의도했다 고주장했는데 ( 원용진, 2008, 175쪽 ), 일부지식인들의 WVTP 청취도이런맥락에서이해할수있을것이다. 그러나당시지식인들에게미국과미국문화는이중적의미를가지고있었기때문에무조건미국문화를수용하는것을경계하였고, 14) WVTP의접촉도제한적범위내에서이루어졌을것이다. 즉, 해방직후 문화엘리트들은미국문화의수용에대한비판과강한거부를나타 냈기때문에 ( 강현두, 1994, 105쪽 ) 이들의 WVTP 접촉은그리활발했다고보기는어려울것이다. 중고생이나대학생들을중심으로미국대중문화수용이적극적으로이루어졌고이들이 WVTP도청취했다면, 상대적으로연령이높은지식인들은미국대중문화수용에소극적이었고 ( 서철원, 2013), WVTP 접촉도별로많이하지는않았을것이다. 지식인들보다는대중음악인들이미군을상대로음악을연주하기위해 WVTP를들었을가능성이더컸다. 1945년 10월에 연합군위문공연 을했던 KPK악단의김해송은미국의대중음악을수용해이후계속주한미군을상대로하는위문공연을했다 ( 동아일보, ). 1946년 11월 25일부터 12월 24일까지한달가량 WVTP에출연했던 ( 예술통신, ) 고려경음악단에서활동한바있던문대환은당시대중음악인이처한상황을다음과같이증언했다 ( 문대환, 2005, 131~132쪽 ). 막상해방되고나니까어디연주할만한자리나무대가없어서한동안그냥지낼수밖에없었어요. 그러던중에미군이들어왔는데, 음악하는사람들사이에는앞으로 미국음악을해야된다 는분위기가펴져있었어요. 그래야벌어먹기도하고작은일거리도생기고할테니까. 지금시청옆에부민관자리에미군들연회를관장하는부서가있었어요. 거기서악단들을관리하고각부대로보냈죠. 그런데막상우리가악단이라고나오기는했지만, 미군들이좋아하는노래를제대로아는게있어야지. 그래서처음구해본게바로 유아마이선샤인 이에요. 미군을통했는지어떤경로로구했는지잘기억나지않지만그악보를전부베껴서연주했어요. 14) 허은은 남한사회대미인식의이중주 리고하며, 해방직후지식인에게 인도ㆍ정의 미국상과 팽창지향 미국상의두가지가있었다고주장했다 ( 허은, 2008, 107~138쪽 ).

18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73 미군을상대로연주를해야하는대중음악인들이미국음악을가장신속하게접할수있는수단이라디오였기때문에미국대중음악을계속틀어주던 WVTP는대중음악인들에게매우유용한수단이었을것이다. 즉, 당시대중음악인들이미국의대중음악이담긴음반을구하는것이대단히어려웠기때문에불가피하게 WVTP를통해미국대중음악을수용하기도했을것이라는것이다. 또한단순히미국대중음악을익혀미군앞에서연주하는것을넘어서서, 이제미국대중음악의영향을받은장르의대중음악이만들어지기시작했다 ( 이영미, 2006, 142~164쪽 ). 또한당시방송인들에게도 WVTP는새로운방송을이해하도록하는중요한경로였다. 즉, WVTP는미군정기에한국방송제도변화의하나의모델이되기도했다는것이다. 서울중앙방송국에파견된미군고문관들은 15분단위고정편성제와다양한새로운형식의프로그램제작을요구하였다 ( 노정팔, 1995, 81~86쪽 ). 그런데실제로 WVTP가 15분단위고정편성을하고있었고, 한국방송에서는들을수없던다양한형식의프로그램을방송하고있었기때문에한국의방송인에게쉽게참조가될수있었다. 일본의경우도미군정에의한방송개혁으로 15분고정편성제를도입하고, 스무고개 등의새로운프로그램을도입했는데, 이프로그램은극동네트워크에소속된 WVTR의 Twenty Questions 를참고로시작한것이었다 ( 야마모토후미오, 2000, 273~275쪽 ). 노정팔은대담에서 미국사람이들어왔을때부터논의가되었습니다만어떻게하는것인지를몰랐습니다. 그러다가가까운일본에서하는것을참고로해서 스무고개 를시작 했다고회고했다 ( 이규일외, 1994, 98쪽 ). 그러나 Twenty Question 는 WVTP에도편성되어있었기때문에 (Stars and Stripes, ) 직접한국에서듣고 스무고개 를만드는데참조했을가능성이크다. WVTP는 1947년 5월에출력을 500w에서 1,000w로올리겠다는요구를일본에있는연합군총사령부에요청했고, 총사령관맥아더는이것을승인했다 (RG 554, Far East Command, Box 25). 그러나이후의자료에도 WVTP의출력이 500w로나와있던것을보면, 실제로출력의증강이이루어지지는않았던듯하다. 1948년 7월경에도 WVTP는기지국을건설하여서울과인근지역의청취권을늘리기위한시도를하였다 (RG 322, XXⅣ Corps, G-2, Box 54). 이같은청취자확대를위한출력증강시도는주한미군뿐만아니라한국인청취자도고려한것이었다. 미군철수후 WVTP를미국공보원이운영하게되었을때, 공보원이방송국운영의목표를설정한것을보면, 한국인청취자가상당히많았다는것을알수있다. 주한미대사관은자신들이새로운영을맡게된 WVTP를 한국의영어방송국으로만들고영어를

19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74 연구하는사람들을위하여뉴스, 교육, 오락등방송을하기로되었 다고하며, 이를위해 서울중앙방송국과도긴밀한협조 를해나갈것이라고밝혔다. 여전히대부분의프로그램은미국으로부터녹음된것을가져오겠지만, 한국인이좀더많이들을수있는프로그램의제작에도신경을쓰겠다는뜻을다음과같이밝혔다 ( 동아일보, ). 미국공보원방송과에서는한국의방송기술과세계적인수준에한국방송사업을발전시키고자노력중인데요즘에는전 ( 前 ) 미군용방송국이던 WVTP를인계한후한국의영어방송국으로만들고영어를연구하는사람들을위하여뉴스ㆍ교육ㆍ오락등방송을하기로되었다는소식이있다. 즉동방송프로는모두미국의우수한방송프로로서미국로스엔젤레스에서녹음하여한국으로공송 ( 空送 ) 하여오게되었다한다. 또한동방송국은한국에근무하는외국인들을위하여서도활약할것이라는데앞으로는서울중앙방송국과도긴밀한협조아래미국무성에서정기적으로보내오는레코드를받아들여 WVTP와한국방송국에서도대중음악감상시간에음악을보내주려고노력하고있다. 또한편 ECA를통하여들어오는물자로우리나라의방송망을개량할계획도상호연구중이라고한다. 미국공보원이미국의문화를전파하고정책을이해시키는수단으로활용하는 ( 허은, 2008, 75~85쪽 ) 다양한수단의하나로 WVTP를이용하려고했음을알수있다. 실제로미국공보원은 WVTP를통해영어를잘하는관료등의한국인을상대로하는다양한영어프로그램을방송하겠다는계획을세웠다 (RG 59, Dept. of Sate, Box 7407). 미군이주둔할때 WVTP가대중음악프로그램을대거편성하여한국의대중음악인들에게큰영향을주었다면, 미국공보원이관장하게되면서상대적으로한국의지식인들을상대로하는프로그램을비교적많이편성하려는의도를보였던것이다. 물론미국공보원이대중음악프로그램도편성하겠다고했던것은, 한국인의미국대중음악에대한선호를고려한것으로여전히문화적영향력에대해관심을가지고있었다는것을보여준다. 그러나 1949년 7월부터 1950년 6월한국전쟁발발전까지미공보원의활동이대단히활발했던반면에 WVTP를활용한활동은그리활발하지않았기때문에 WVTP가한국인에게큰영향을주었다고보기는어렵다.

20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맺는말 미군이주둔하는곳에는미군방송이있다 는원칙은한국에도그대로적용되었다. 해방과함께미군이진주하면서바로주한미군방송인 WVTP가개국했다. 일본을중심으로하는극동방송네트워크 (FEN) 의지역국과같은위상의방송으로서, 프로그램의대부분을 AFRS 본부가있는 LA로부터가져왔기때문에자체제작하는프로그램이그리많지는않았다. 그럼에도 AFRS 산하방송의일반적인특성을가지고있어서, 대중음악프로그램같은오락프로그램을대거방송해젊은이들에게인기가있었고, 대중음악인이나방송인에게도어느정도영향을주었다고할수있다. 비록언어적장벽은있었지만, 그래도대중음악프로그램을포함해다양한오락프로그램을제공하는 WVTP가당시한국의방송보다더재미있었다는점이작용했을것이다. 15) 여기에영어공부를위한수단으로활용하려는사람들도생겼기때문에주한미군방송을청취하는한국인들이늘어났다. 이렇듯 WVTP를듣게되는과정은곧미국문화의자연스런확산과정이기도했다. 미국문화에대한동경이 WVTP를듣는데영향을주었고, 다시 WVTP 청취는미국문화의내면화에어느정도영향을주었던것이다. 즉, 미국에대해선망을갖고있던사람들에게 WVTP는미국의대중문화를경험하도록해주는중요한경로였던것만은틀림없다. 그러나당시에한국인이소유한라디오수신기가많지않았고, 전국에주한미군방송국이단 3개에불과했으며, 그나마서울에있던 WVTP의출력도그리높지않아, 주한미군방송이당시사회에전체적으로큰영향을주었다고보기는어려웠다. 또한해방후부터한국전쟁이일어나기전까지의 5년동안에는미국에대한한국인의인식이무조건호의적인것만은아니었기때문에 ( 전상인, 1999, 241~244쪽 ) WVTP를통한미국대중문화의영향이아직까지전면적인것은아니었다. 다만 WVTP를통한경험이한국전쟁후미국의대중문화가급격히확산되는토대가되었다고는할수있다. 한국전쟁전까지미국은 점령군 과 해방군 의이중적이미지를갖고있었지만, 점령군으로서의아메리카에대한표상은한국전쟁이발발하면서그야말로완전히, 라고해도좋을만큼그면모를일신 하면서 후원자의표상으로안착 할수 15) 해방직후한국의방송은대중음악프로그램을별로편성하지않았다. 박용구같은음악담당자들이가능하면대중음악을편성하지않으려고했던탓도있었고 ( 한국정신문화연구원한민족문화연구소, 2001, 497~500쪽 ), 음반이별로없어생방송을해야만했던현실도작용하였다 ( 노정팔, 1995, 117~121쪽 ).

21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76 있었는데 ( 장세진, 2012, 401~402쪽 ), 이런변화가 1950년에등장한 AFKN이과거의 WVTP보다훨씬더큰문화적영향력을행사할수있는배경이되었다. 또한 WVTP가극동방송네트워크의일환으로제한적인방송을했던것에비해 AFKN은한국내독자적인네트워크방송으로더욱적극적인방송을했다는점도 AFKN이더큰영향력을행사하는데영향을주었다. 본연구는무엇보다도그동안아예연구의대상이된적조차없던 WVTP의특성과그영향을분석했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또한이런 WVTP의 5년동안의방송이 1950년이후 AFKN이사회문화적영향력을행사하는토대가되었다는점을밝혔다는점도의의가크다. 그러나본연구는자료의부족으로 WVTP의한국인에대한영향을충분히밝히지못했고, 1949년 7월미국공보원으로넘어간이후의방송내용도제대로파악하지못했다는점에서한계가있다. 앞으로주한미군방송의변화과정, 한국인의수용과영향등에대한체계적인연구를수행할필요가있다. 우선주한미군방송이대중음악프로그램을대거편성하고, 이런프로그램들이한국의대중음악에큰영향을주었다는점에서, 주한미군방송이한국대중음악에끼친영향을역사적으로파악하는연구가필요할것이다. 또한주한미군방송이다양한텔레비전프로그램을통해한국인의의식형성이나문화수용에영향을주었다는점을고려해, 주한미군방송의프로그램의변화를분석하는연구도필요할것이다. 나아가주한미군방송의사회문화적영향력을분석하기위해서는실제로한국인이주한미군방송을어떻게수용했고, 그로인해어떤영향을받았는지를파악해야만할것이다. 이를위해서는주한미군방송의프로그램이나수용에관한좀더다양하고심층적인자료를찾기위한노력이반드시선행되어야한다. 참고문헌 강명구ㆍ백미숙 (2007). 해방이후한국방송의형성에관한구술자료 : 최덕수. 방송문화진흥회연구보고서. 강명구ㆍ백미숙ㆍ최이숙 (2007). 문화적냉전 과한국최초의텔레비전 HLKZ. 한국언론학보, 51권 5호, 5~33. 강종근 (1985). AFKN TV의문화적영향. 방송연구, 12호, 233~251.

22 주한미군방송 (WVTP) 의등장과영향 (1945~1950) ㆍ 377 강현두 (1983). AFKN과문화적영향. 방송연구, 7호, 125~133. (1994). 한국문화와미국의대중문화. 철학과현실, 21집, 100~112. 김성호 (2013). 한국아나운서통사. 파주 : 나남. 김승수 (2008). 문화제국주의변동에대한고찰. 한국방송학보, 22권 3호, 51~85. 김영희 (2009a). 한국사회의미디어출현과수용 : 1880~1980.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2009b). 한국전쟁기간미국의대한방송활동 : VOA 한국어방송과 VUNC를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3권 2호, 140~160. (2012). 1960년대 VUNC( 유엔군충사령부방송 ) 의운영과폐쇄. 한국언론학보, 56권 5호, 244~269. 김원용ㆍ강종근 (1990). 문화제국주의 : 한국에서의미국텔레비전의역할. 사회과학, 33집, 성균관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171~186. 김일영ㆍ조성렬 (2003). 주한미군: 역사, 쟁점, 전망. 서울 : 한울아카데미. 김정하 (2012). 미국대중음악의수용과정에대한민족예술론적시론 : 부산의사례를중심으로. 한국민속학, 56호, 67~96. 김한상 (2011). 1945~1948년주한미군정및주한미군사령부의영화선전. 미국사연구, 34 집, 177~212. 나운영 (1967). 해방후한국에미친미국음악의영향과그반응. 아세아연구, 10권 2호, 1~9. 노정팔 (1995). 한국방송과 50년. 서울 : 나남. 문대환 (2005). 미군장교클럽에서노래하다. 8ㆍ15의기억 (128~135쪽). 서울 : 한길사. 박기성 (1994). 태평양전시하의해외독립운동방송체제 : VOA 한국어방송, 중경임시정부방송및국내수신실태를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5호, 5~46. 서철원 (2013). 해방기단편소설에나타난미국대중문화양상연구. 국어문학, 55집, 99~ 126. 신현준ㆍ이용우ㆍ최지선 (2005). 한국팝의고고학 서울 : 한길아트. 안정애 (1999). 주한미군사고문단에관한연구. 한국정치외교사논총, 21집 1호, 187~228. 원용진 (2008). 한국대중문화, 미국과함께혹은따로. 김덕호ㆍ원용진편. 아메리카나이제이션 (159~217쪽). 서울 : 푸른역사. 유선영 (1997). 황색식민지의문화정체성 : 아메리카나이즈드모더니티. 언론과사회, 18호, 81~122. 이강수 (1981). 미국대중문화의전파와수용에대한고찰. 미국학논집, 13집, 161~216. 이경재 (2003). 한양이야기. 서울 : 가람기획. 이규일외 (1994). 10년이상근속자의좌담회 : 넘어야했던수많은산건너야했던수많은강. 한국방송사료집제 4집 : 방송인문록 ( 文錄 ) Ⅱ, 서울 : 한국방송사료보존회. 이영미 (2006). 한국대중가요사. 서울 : 민속원. 이진섭 (1982). 방송교우록 : 음악에묻혀살던정동시절. 월간방송, 10월호, 88~91. 임동욱 (2009). 문화제국주의의비판적고찰. 한국언론정보학보, 45호, 151~186. 장명수 (2009). 전주의 8ㆍ15 해방과 6ㆍ25전쟁격동시대구술실록 (1945~1960) 개정판.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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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380 RG 554. Records of General HQ, Far East Command, Supreme Commander Allied Powers, and United Nations Command. Box 25 (RG 554, Far East Command, Box 25 로약칭 ) RG 554. Records of General HQ, Far East Command, Supreme Commander Allied Powers, and United Nations Command. Box 105 (RG 554, Far East Command, Box 105 로약칭 ) RG 554. Records of General HQ, Far East Command, Supreme Commander Allied Powers, and United Nations Command. Box 119(RG 554, Far East Command, Box 119 로약칭, 국립중앙도서관수집자료 ) 최초투고일 2013년 12월 13일게재확정일 2014년 1월 17일논문수정일 2014년 1월 27일

26 韓國言論學報, 58 권 1 호 (2014 년 2 월 ) ㆍ 424 The Beginning of Armed Forces Radio in Korea(WVTP) and Its Influences(1945~1950) Yong-Gyu Park Professor, Division of Media & Advertising, Sangji University The U.S. armed forces established station WVTP in Seoul right after Korea was liberated from Japan. WVTP was considered to have the same phase with that of a local station of Far East Network starting from Japan, and most of the programs of WVTP had been brought from LA in which the headquarter of AFRS(Armed Forces Radio Service) was located. WVTP became popular with the young for it has been smart enough to broadcast entertainment programs such as a pop music program, and that was believed to have an influence on both pop musicians and entertainers in any way. The young would love WVTP because it aired all those entertainment programs much more fun than what the Korean station would broadcast. In addition, the listeners of WVTP increased gradually because people became interested in learning English as listening the programs on WVTP. As described so far, WVTP was a good chance for Koreans to experience the pop culture of the USA, improving their understanding on the country. However, not so many Koreans had radio sets back then and because of the low output of WVTP, it was hard to consider WVTP to have a great influence on the whole Korean society of that time. Keywords: WVTP, AFKN, Armed Forces Radio in Korea, US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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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B1C720C1FDB4DCC8F1BBFD28322928C3D6C1BEC6EDC1FD30323138292E687770> 제 2 부 집단희생규명위원회 사건(2) 순천지역 여순사건 결정사안 강재수( 姜 裁 秀, 직다-324) 외 438명이 여순사건 직후인 1948년 10월 말부터 1950년 2월 까지 순천시내, 승주읍, 서면, 월등면, 황전면, 상사면, 해룡면, 주암면, 외서면, 낙안면, 별량면 등 순천시 일대에서 국군 제2연대(1ㆍ2대대)ㆍ제3연대(1ㆍ2대대)ㆍ제4(20)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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