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 요약>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는많은꾸밈음들이나온다. 바로크시대를대표하는바흐는 이꾸밈음들을음표로표기하는대신여러가지꾸밈음의기호를사용하였다. 그러나이꾸밈음들 에대해음악사적인자료가거의없고또한그당시꾸밈임들의사용은통일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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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혜 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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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 꾸밈음의에대한고찰 * - [2 성인벤션] 을중심으로 - 전신주 ( 안양대학교음악대학교수) * 본논문은안식년기간중연구되었음. 1
2 28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 요약>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는많은꾸밈음들이나온다. 바로크시대를대표하는바흐는 이꾸밈음들을음표로표기하는대신여러가지꾸밈음의기호를사용하였다. 그러나이꾸밈음들 에대해음악사적인자료가거의없고또한그당시꾸밈임들의사용은통일성이있거나체계화되어 있지않았다. 오늘날건반악기주자들은바흐의건반음악을 음악의구약성서 처럼간주한다. 이처럼중요한음악이기에연주자들은반드시바흐의음악을다룬다. 이때에여러가지기호로 쓰인많은꾸밈음의에대해체계화된지침이거의없어연주자는당황하게된다. 실제로 바흐의꾸밈음이어떠한기준이나개념없이그때그때적당히연주되고있는경우가허다하다. 다행히바흐는그의장남의교육용으로, 불충분하지만단하나뿐인 < 엑스플리카치온 > 이란꾸밈임 의도표를남겨놓았다. 이에본고에서는 < 엑스플리카치온 > 과이외에후세학자들이바로크 음악을연구한, 몇안되는문헌들을토대로바흐의건반음악, 특히 [2 성인벤션 ] 에나타나는 꾸밈음의에대해바로크의특성을살린최소한의어떠한가이드라인 (Guide line) 을유추해 보고자이논문의연구를시도하였다. 이러한고찰을통해결론(chapter Ⅵ) 에제시된몇가지 바로크적특성을지닌바로크의꾸밈음의에대한해석을유추할수있었다. 최종적으로, 바흐의꾸밈음을올바르게연주할때바흐의음악적영감은더욱더살아나고 바흐의의도에더가까이가는연주가될것이기에그의꾸밈음에대한고증적해석은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연주자는바흐의꾸밈음을대할때음악사적인근거를토대로그꾸밈음이 속해있는콘텍스트를살펴서바로크의특성을살린정통성있는해석을바탕으로한을 유추해야할것이다. 2
3 전신주 29 Ⅰ. 서론 바로크시대의대표적작곡가인요한세바스찬바흐 1) (Johann Sebastian Bach 1685~1750) 의 건반음악에는많은꾸밈음들이나온다. 이꾸밈음들은음표로표기되어있는경우도있으나많은 경우여러가지기호로표기되어있다. 바흐뿐만아니라바로크시대의많은작곡가들도꾸밈음을많이사용하였고그들또한여러 가지기호들로꾸밈음을표기하였다. 바로크시대에는음악사에있어서그어느시대보다도다량의 꾸밈음을사용하였다. 바로크시대의꾸밈음들은단순히장식적인것만이아닌, 감정을전달하는 절대적인표현수단으로사용되었기때문에이시대의꾸밈음의중요성은음악에있어서큰 비중을차지한다. 이렇듯중요하고필요불가결한바로크시대의꾸밈음이지만기호로표시된 꾸밈음에대해체계적인사용이나에대한통일성이거의없었다. 따라서오늘날건반악기 연주자들은바흐의음악을연주할때, 특히꾸밈음에대한에대해당황하게되며당시의 양식이나특성에대해고민하게된다. 실제로많은경우연주자들은바흐의꾸밈음에대해시대적 특성을고려하지않고, 어느시대의꾸밈음인지구별없이연주를하는경우가허다하다. 이와같은연주는바흐음악의음악적미와또한바흐의음악적영감을훼손하는연주가될 것이다. 그러나아무리옛날의자료가별로없다하더라도바흐가자신의장남의교육을위해 남겨놓은 엑스플리카치온 (Explication) 2) 이라는꾸밈음의도표가다행히도전해져오고있다. 또한후기바로크의대음악가며바흐의차남인카를필립엠마누엘바흐 (Carl Phillipp Emamuel Bach 1714~1788) 가건반악기연주의참예술에대해저술한귀한저서 3) 가현존하고있다. 이외에 후세학자들이연구하여저술한옛날음악, 즉 17세기와 18 세기음악에관한저서들을보면, 그 안에바로크시대의특성이나당시의들이간간히소개되고있다. 오늘날연주자들이바흐의꾸밈음을대할때바로크음악의특성에대해어느정도예비지식을 갖고꾸밈음의에대해어느정도확신있는연주가되도록하기위해본논고에서는위에 1) 바흐의가문에는유명한음악가들이많이배출되었다. 그러므로단순히 바흐 라고만하면어느바흐를 칭하는것인지불확실하므로 First name 의 initial 을써야구별할수있다. 그러나본고에서는번거로움을 피하기위해 J. S. Bach( 요한세바스찬바흐) 만은단순히 바흐 로표기하였다. 2) 바흐가작성한단하나의꾸밈음표이다. 10 세인그의장남빌헤름프리드만바흐의교육을위해쓴 [ 클라비어 소곡집] 안에있다. 3) C. P. E. Bach, Essay on the True Art of Playing Keyboard Instruments (London: Urenberg Books, 1980). 3
4 30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언급한몇가지음악사적인자료들을가지고바흐의꾸밈음의에대해고찰하여, 바흐의 음악을연주할때바흐의의도에좀더가깝게다가가고정통성있는해석을유추하여에 대한대략적인지침을제시해보고자한다. II. 바흐음악의꾸밈음의중요성과해석상의문제점 카를필립엠마뉴엘바흐는위에언급한그의저서 Essay on the True Art of Playing Keyboard Instruments 에서바로크시대의꾸밈음의중요성에대해다음과같이말하고있다. 꾸밈음들은 음을이어주고생기있게하며긴장과액센트를부여한다. 그들은음악을즐겁게만들고우리의 주의를일깨워준다. 음악의표정은그들에의해더한층풍부해진다 ; 한작품의음악을슬프게, 즐겁게또는그런비슷한감정들을표현해주며적절한보조역할을하여준다. 꾸밈음들은주제적 인것과마찬가지로훌륭한연주를위한기회를제공한다. 꾸밈음없이는가장아름다운멜로디도 공허하게들리며예술적인효과가감소되며가장명백한내용도흐려지기쉽다. 4) 또한그는 꾸밈음에대해다음과같이경고도하였다. 질이나쁜꾸밈음을사용하든지바른꾸밈음이라도 잘못된으로다루어지든지, 또는너무지나치게사용하든지하면음악은꾸밈음의효용에 대해큰손실을입는다. 5) 위의글들은바로크시대(17~18 세기전반) 의꾸밈음에대한일반적인사고방식을정리하여 대표하는것이라고할수있다. 문제는, 당시에중요한꾸밈음이음표가아닌여러가지의기호로 표기되어있었다는것이다. 이들기호들은나라와나라사이, 작곡가와작곡가사이에서도많은 차이가있었다. 더욱이같은작곡가에서도같은꾸밈음의기호라도그꾸밈음이연주되는순간의 음악의선율, 리듬, 화성적조건에의하여변화를받기도한다. 예를들어같은트릴이라도 17~18 세 기에는화성적인기능을생각하여쓴반면, 그전후시대에는일반적으로트릴을선율적으로생각했 다. 같은모르덴트기호라도작곡자에따라서빠르기가다른경우가흔히있었다. 또한앞꾸밈음을 의도하는기호라도작곡자에따라다른기호를쓰기도하였다. 17세기중엽이후기호에대한 명칭이나지시가조금씩있게되었으나바로크시대의꾸밈음에대한자료가거의남아 있지않으므로꾸밈음의올바른해석을유추하기란상당한문제와어려움이있다. 이에본논고에 4) C. P. E. Bach, Essay on the True Art of Playing Keyboard Instruments, p.79. 5) C. P. E. Bach, Essay on the True Art of Playing Keyboard Instruments, p
5 전신주 31 서의꾸밈음에대한연구는바로크의대표적작곡가인바흐의건반음악으로한정짓고, 또한바흐의 건반음악도방대한양을갖고있으므로그중에서도 [2 성인벤션 ](Inventio) 곡으로제한하고자 한다. 특히인벤션은바흐음악의입문서로간주되며건반악기주자는인벤션을바흐의평균율이나 그외의많은건반음악을다루기이전의학습용곡집으로생각하기때문에이곡에나오는꾸밈음부 터바흐의특성을살린, 정통성있는해석을바탕으로한꾸밈음의연주를한다면이후바흐의 다른건반음악에서나오는꾸밈음에대해당황하지않고올바른판단을하게될것이다. 위에서언급했듯이바로크시대의꾸밈음은같은기호라도여러가지해석이나올수있는 것이므로연주자는 꾸밈이 가지는기본적인성격을파악하고음악사적인입장에서그꾸밈음이 처해있는콘텍스트 (context) 6) 를고려하여최종적으로연주자의음악적판단에따라을결정 하여야할것이다. III. 엑스플리카치온 앞장에서언급한바와같이바로크시대, 즉바흐시대의꾸밈음에관한문헌들은별로남겨진 바가거의없다. 그러나아주다행스럽게도바흐는 엑스플리카치온 (Explication) 이라는꾸밈음의 도표를남겨놓았다. 이도표는그의장남인빌헬름프리드만바흐(Wilhelm Friedmann Bach) 가 10 세소년이었을때그를가르치기위해작곡한 [ 클라비어소곡집 ](Clavierbuchlein) 7) 의머리말 에서볼수있다. 엑스플리카치온은바흐가작성한단하나의꾸밈음표이다. 8) 다음은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로서어떤꾸밈음을적절하게쳐야하는지지시하는여러가지 표에대한설명이다. 6) 문제의꾸밈음이쓰일때의음악적조건, 즉선율적 리듬적 화성적등의제조건을콘텍스트 (Context) 라 한다. 7) 문헌의정식명칭은 Clavierbuchlein vor Wilhlm Friedmann Bach 이다. 바흐의자필원보는오늘날예일대학 음악원도서관에소장되어있다. 8) 권기택역(W. Emery 저), 바흐의꾸밈음 ( 서울: 음악춘추사, 1990), p.12. 5
6 32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 도표 1> 엑스플리카치온 그러나이도표는각각의음악적콘텍스트에맞는해석이아닌일률적이고단편적인것이다. 따라서엑스플리카치온의효력은대단한것이아니다. 그러나바흐자신의손으로엑스플리카치온 을썼으므로그효력이미치는범위내에서는권위를가진다고하겠다. 참고로바흐의다른많은 건반음악중에는이도표에없는또다른꾸밈음의기호들이있으나이연구에서는인벤션에 나타나는꾸밈음으로제한함을밝혀둔다. 인벤션에나오는모든꾸밈음의기호들은엑스플리카치 온에서모두보인다. 그러나엑스플리카치온에쓰여있는용어들은현재거의사용되지않고 있다. 따라서본고에서는바흐의꾸밈음 9) 에나오는번역된용어를사용하였다. 1. Trillo : 2. Mordant : 약간짧은트릴 모르덴트 3. Trillo und mordant : 4. Cadance : 터언 5. Doppelt-cadence : 코다음달린긴트릴 위가기짧은앞꾸밈음달린긴트릴 6. 아래가기짧은앞꾸밈음달린긴트릴 ( 엑스플리카치온에쓰여있는 idem 은 同上 의뜻). 9) 권기택역(W. Emery 저), 바흐의꾸밈음, p.13. 6
7 전신주 Doppelt-cadence und mordant : 위가기짧은앞꾸밈음과코다음을지닌긴트릴 8. 아래가기짧은앞꾸밈음과코다음을지닌긴트릴 9. Accent steigend : 위가기앞꾸밈음 10. Accent fallend : 아래가기앞꾸밈음 11. Accent und mordant : 위가기앞꾸밈음과모르덴트 12. Accent und trillo : 아래가기앞꾸밈음과짧은트릴 13. No.12와같음 IV. [ 인벤션] 에대하여 바흐는그의장남인빌헤름프리드만바흐가 10세일때그의교육을위하여클라비어소곡집을 작곡하였다. 이소곡집에는 62 곡의곡이수록되어있다. 이곡은바흐가궁정악장으로있던괴텐 체류시 (1717~1723) 의중엽인 1720 년경에만들어지었다. 이곡집에는총 62 곡이수록되어있으며, 이중에 [2 성인벤션이 ] [ 프레아블름 ](Praeablum, 전주곡과같은뜻으로 ) 되어있고, [3 성인벤션은 ] [ 판타지아 ](Fantasia) 라는이름으로포함되어있다. 10) 그뒤 1723 년바흐는인벤션곡에수정을 가해현재와같은 2성에 15 곡, 3성에 15곡인 30곡으로만들어동시에곡명도바꾸고스스로 정서하여 2 성은 [ 인벤티오 ](Inventio), 3 성은 [ 신포니아 ](Sinfonia) 로최종원고를선보인다. 11) [ 인 벤티오라는 ] 말은창의 착상이라는뜻으로받아들여지지만이것이그대로곡명이된것이다. 12) [ 신포니아 ] 라는말은바로크시대의여러가지기악곡에사용된이름이며대부분푸가형식을 사용하였다. [ 신포니아 ] 곡은 [2 성인벤션 ] 보다대체적으로푸가의기법이복잡하며주제의제시 위치가다양하게나타난다. 위와같이바흐가최종적으로마무리한이곡집에는 [ 인벤티오 ] 라고 적혀있으나악보의거의전부가 [ 인벤션 ] 이란영어식으로서명을붙여놓고, 부기되어있는 원어명에서는독일식으로철자가되어있다. 2 성에의한것을 [ 인벤티오 ] 라하고 3성에의한 것을 [ 신포니아라고 ] 하는것은바흐의최종원고에따르고있는셈인데일반적으로 [ 인벤션 ] 이란 말로양쪽을한데묶어서이야기하는것이일상적으로많다. 13) 특히우리나라에서는 [ 인벤션이란 ] 작품의명칭에더욱더익숙해져있으므로본고에서는 [2 성인벤션 ], [3 성인벤션 ] 으로통일하여 10) 2성인벤션프레아블룸 15 곡, 3성인벤션판타지아는 14 곡으로되어있다. 11) 정진우외 4 인, 바흐건반곡의해석 ( 서울: 음악춘추사 1981), p ) 세광명곡해설사전, 피아노( 오르간) 편 (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p ) 세광명곡해설사전, 피아노( 오르간) 편 (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 p.68 7
8 34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칭하고자한다. 다음 Ⅴ장에서꾸밈음의의예로인용한악보는독일 (urtext) 원전판이다. 14) 이논고에서는꾸밈음들의기호중크게표기한기호를먼저다루고콘텍스트에따라필요시작게표기한기호도연구의대상으로삼았다. 단지 ( ) 안의꾸밈음의기호는바흐자신이써넣은것이아닌, 후에누군가에의해붙여진것인지불분명하여연구의범위에넣지않았다. Ⅴ. [2 성인벤션] 에나타난꾸밈음의 이장에서는 [2 성인벤션에 ] 나타나는꾸밈음들을제1 곡부터제15 곡까지곡의차례대로, 꾸밈음 이나타나는순서대로그들에대한을악보로보여주고설명을달았다. 모든각각의다른 기호에대해일일이그을제시하였으며, 같은기호라도그기호가속해있는콘텍스트가 다를때는그때마다그기호에대한과설명을달았다. 또한앞에서이미언급한기호들과 동일한기호나꾸밈음들이다시나올때는그꾸밈음이속해있는콘텍스트나내용이동일하거나 비슷하면이에대한설명은생략하였다. < 악보 1> 제1 곡다장조, 1 마디, 트릴 이짧은트릴은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1인 Trill 에의하면주음의한음위인 C음에서시작하는 것이옳은듯하다. 그러나바로앞의음인 C음과동음이되어같은음을연타하게되므로근본적인 선율이훼손될염려가있다. 실제로 Walter Emery 는그의저서에서다음과같은불완전트릴을 보여주고있다. 15) 14) J. S. Bach, Inventionen und Sinfonien (2-und 3-Stimmige Inventionen) Weiner Urtext Edition. 15) 권기택역(W. Emery 저), 바흐의꾸밈음, p.72. 8
9 전신주 35 불완전트릴( 레가토) 또한 Emery 는 18세기의著作에선 4 종류의짧은트릴이기술되어있다 라고하였다. 그리고 그는그중에서곡의흐름이레가토일경우, 짧은트릴에대한을위의악보와같이주음에서 시작함을보여주며불완전트릴이라적어놓은것을볼수있다. 이와같이 < 악보 1> 의제1곡 1 마디에나오는짧은트릴의경우곡의속도와레가토의흐름으로보아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1보다는 Emery 의불완전트릴의을적용하는것이논리적이라하겠다. < 악보 2> 제1 곡다장조, 5 마디, 모르덴트 이모르덴트기호는주음과한음또는반음아래의도움음과의신속한교대로이루어진다. 그리고주로리듬적기능을갖는다. 이모르덴트는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2의지시대로적용된 경우라하겠다. 이모르덴트는다장조곡에있으므로주음인 C음과반음아래의도움음으로 이루어지는것이옳다. < 악보 3> 제1 곡다장조, 6 마디, 트릴 이트릴은내용상엑스플리카치온도표 1에서보여주는바와같이바로윗음인 C음에서 시작하고, 또한 8분음표상의꾸밈음이므로이곡의속도로보아위와같이 3개의음을연주하는 것이무리가없다고판단된다. 9
10 36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 악보 4> 제2 곡다단조, 2 마디, 트릴 바흐는꾸밈음을대부분기호로많이표시하였으나때로는 tr. 등과같이글자나음표로도 적어놓았다. 이악보에서의 tr. 은비교적긴트릴을의미하고트릴의끝을종결시키도록 C와 D 의코다음을써놓은예이다. 이에해당하는꾸밈음을기호로표시한다면엑스플리카치온의 도표 3 인트릴과모르덴트의기호에해당된다고볼수있다. 따라서위의또한도표 3 의지시와똑같이제시하였다. < 악보 5> 제2 곡다단조, 4 마디, 왼손트릴 이악보의왼손파트에있는짧은트릴은바흐가실제로짧은트릴을원했다고보기는어렵다. 콘텍스트상왼손파트는위의 < 악보 4> 의흐름과꼭일치하고있다. 그러므로이악보에서의 트릴도 < 악보 4> 의것과동일하게연주되어야한다고본다. 이렇듯바흐자신이쓴것으로추정되 는꾸밈음의표가같은콘텍스트안에서동일한연주가요구되는사항인데도하나는 또다른하나는짧은트릴기호인 있지않아꾸밈음의해석에더욱어려움이있다. tr. 로표시하고 로표시하는등꾸밈음의사용과기호등이체계화되어 10
11 전신주 37 < 악보 6> 제2 곡다단조, 8 마디, 왼손트릴 이트릴은 < 악보 5> 의트릴과동일한기호이나코다음이없는것이위의꾸밈음과다르다. 이트릴은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1 의해석을따르는것이타당하다. 그러나주음의길이가점 8분음표로도표 1의주음인 4 분음표보다짧고, 속도의흐름으로보아여기서제시한 3개의음보다 더많은음을치는것은무리일것이다. 또한꾸밈음들이차지하는음가를제하고남은주음의 길이가바로다음음인 16분음표의 D음의길이보다좀더긴음가인 8분음표가되므로곡의 흐름상이이더아름다울것이다. < 악보 7> 제2 곡다단조, 12 마디, 왼손트릴 이트릴역시바흐가트릴의끝을종결시키도록 G와 A의코다음을직접써놓은긴트릴의 기호이다. 결과적으로이트릴도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3인트릴과모르덴트에해당되는이 될것이다. 이은 < 악보 4> 와 < 악보 5> 의과동일하고또한동일해야만할것이다. 왜냐하면같은곡안에서내용과콘텍스트가같기때문에의통일성도요구된다고보겠다. 11
12 38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이와같이바흐는같은을요하는꾸밈음에대해서도매번제각각다른기호를사용한것을알수있다. 아마도짧은트릴이나긴트릴, 또는문자 tr. 을다같은개념으로생각하고그때그때펜(pen) 가는대로써놓은것이아닌가추정된다. < 악보 8> 제2 곡다단조, 26 마디, 트릴(4 째박자위) 이트릴은곡전체를끝내는마디에있으며바로다음마지막마디음에페르마타 (Fermata, ) 가있으므로자연적인리타르단도 (ritardando) 가생기는마디이다. 이트릴은위 < 악보 6> 의 트릴과같은조건이지만이트릴이놓여있는위치가곡의끝나는마디에있으므로되풀이음이 더들어갈시간적여유가생긴다. 그러므로이트릴에대한은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1의 해석을그대로따르는것에문제가없을것이다. 또한트릴의수가더많이연주되면곡조는 더생기있고화려해질것이다. < 악보 9> 제3 곡라장조, 4 마디, 트릴과아포지아투라 ( 앞꾸밈음 ) 이악보에서는트릴과아포지아투라 (Appoggiatura) 의두가지기호가같은마디안에동시에나타나있다. 이트릴은 < 악보 1> 과같이불완전트릴의을참고하였으며이하는아포지아투라 12
13 전신주 39 의에대한설명을달았다. 아포지아투라는앞꾸밈음으로서엑스플리카치온에서는 Accent 라는용어를사용하였다. 이꾸밈음은선율과화성모두에영향을끼친다. 멜로디를더욱우아하게 하고화성에는다양성을가져다준다. 바흐는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9, 10, 11, 12, 13에서여러 가지앞꾸밈음의기호를보여주고있다. 그러나 < 악보 9> 에서는아포지아투라의꾸밈음을기호 대신음표로표기하였다. 실제로바흐의작품에서꾸밈음인아포지아투라의경우기호보다는 작은음표로서써놓은경우가오히려눈에더많이뜨인다. 그리고작은음표의길이는앞꾸밈음의 길이와는별관계가없다. 16) 작은음표는,, 등이흔히많이보이고때로는의길이로된아포지아투라도가끔 볼수있다. 상아포지아투라의길이가주음의길이보다같거나길지않는한아포지아투라가 어느길이의음표로표기되었다하더라도그꾸밈음이취하는음가는연주자의판단에따라 결정할수있다. 이악보에제시된에서는아포지아투라의음가를 32분음표로취하였고나머지 점16 분음표를주음으로남겨놓았다. 이는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를보면앞꾸밈음의길이를주음 의반으로취했으나, 그럴경우기존의선율의성격이흐려질수있다. 따라서앞꾸밈음인아포지아 투라의길이를음악의흐름에따라연주자가자유롭게취할수있으므로위에서제시한이 무난할것이다. < 악보 10> 제3 곡다장조, 11 마디, 터언 꾸밈음터언 은엑스플라카치온의도표 4 에서그을보여주고있다. 이꾸밈음은 4개의 음으로구성되며일반적으로주음에서한음또는반음위의음에서시작하여주음을거쳐한 음또는반음아래음으로간후다시주음으로되돌아온다. 윗음이나아래음으로거쳐가는도움음 은패시지의조성에따라한음또는반음으로음정이정해진다. 이터언은선율을아름답게하는기능을가진다. 이악보에서터언은 G 음앞에임시표 # 을 가진다. 이는그앞마디에서이어지는콘텍스트의흐름으로보아이부분은가장조의음계의 16) 권기택역(W. Emery 저),, 13
14 40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흐름이되므로반음올림표가붙게된다. 여기서터언바로다음에나오는 16분음표인 B음은 곡의속도상위의과같이그의음가도터언의음들과한음악안에묶어연주될때가장 바람직한이되리라판단한다. < 악보 11> 제3 곡라장조, 39 마디, 터언 이터언은엑스플라카치온의도표 4 의지시를그대로따르는데이의는없을것이다. < 악보 12> 제4 곡라단조, 19 마디, 트릴 이트릴은짧은트릴의기호로표시되어있으나점 4분음표가 3마디에걸쳐붙임줄로연결되어 있으므로이트릴은 3 마디전체에해당된다고본다. 긴트릴을연주해야할곳에짧은트릴 기호를써넣은예를볼수있다. 따라서이에대한은위와같다. 이은왼손 16분음 1개마다두개의되풀이음이 3 마디에걸쳐지속된다. 혹자는취향에따라손이빠른경우왼손의 16분음에두개의되풀이음대신 3 개의음을칠수도있다. 그러면곡은더화려하고생기있는 흐름이될수도있다. 14
15 전신주 41 < 악보 13> 제4 곡라단조, 29 마디, 왼손트릴 이악보에서는긴트릴의기호를사용하였다. 은 < 악보 12> 에서제시한이여기서도 그대로적용된다. 당연히트릴기호가있는 29마디부터점4분음표가붙임줄로이어지는 5마디의 끝까지위의과같이탄주되어야할것이다. 즉, < 악보 12> 과 < 악보 13> 의트릴의은 동일하다. 그러나이렇듯같은곡, 같은콘텍스트에서도바흐는한번은짧은트릴, 한번은긴 트릴의기호를통일성없이써넣었다. < 악보 14> 제5 곡내림마장조, 32 마디, 아포지아투라와아래가기앞꾸밈음과코다음지닌긴트릴 이악보의아포지아투라는 < 악보 9> 의예에서설명한바있으므로여기서는생략한다. 아래가기 짧은앞꾸밈음과코다음지닌긴트릴은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8을그대로따르면별무리가 없을것이다. 그러나도표 8에서는꾸밈음이속한주음의길이는점4 분음표이다. 따라서 12개의 음을치도록을보여주었고, 이악보에서의꾸밈음은 4분음표위에있으므로 8개의음을 치게되는것이상식일것이다. 이경우앞꾸밈음 4개와코다음지닌뒤부분의 4개의음이 G-F-E-F 로완전히일치한다. 이로인해앞의 4개의음을다시반복하는느낌이들고긴트릴이라는 꾸밈음의가치가감소하게된다. 마침이꾸밈음은곡이끝나는마디에있으므로자연적인 15
16 42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ritardando 가생기는부분이다. 여기서는속도가느려지므로아래성부왼손의 8분음표에위에서 보이는과같이 6개의꾸밈음이들어가도록하면음악이진부하지않고훨씬생기있으며 아름답게느껴질것이다. < 악보 15> 제7 곡마단조, 23 마디, 2개의짧은트릴 이악보에서는같은 23마디안에있는두개의점8분음표위에똑같이짧은트릴의기호를 써놓았다. 그러나이두개의트릴에대한해석은각각다르게생각된다. 첫박에있는트릴은 짧은트릴을의미하고둘째박자에있는트릴은좀더긴트릴이적합할것이다. 또한첫박에 있는트릴은주음의한음위에서시작하고둘째박에있는트릴은주음에서시작한다. 이역시 곡의마지막마디로점점느려지며끝내는부분이므로 2째박자의트릴은 6개의음을치는데에 충분히시간적여유가있다. < 악보 16> 제9 곡바단조, 15 마디, 아래가기짧은앞꾸밈음달린긴트릴
17 전신주 43 이꾸밈음은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6 에해당된다. 이꾸밈음에대해 2 개의을제시하였다. 1 은주음의길이에서트릴이취하는음가를 4분음의길이로하고나머지 8분음의길이가 주음으로남게된다. 2는주음의길이를끝까지트릴로탄주하는경우다. 어느쪽이나연주자 의취향에따라선택할수있겠다. 또한, 제시된에서 A음앞에임시표 n 이놓인것은곡의앞뒤흐름과아래성부와의화음을 고려하였을때 A음앞에임시표 n 이반드시있어야한다고본다. < 악보 17> 제9 곡바단조, 16 마디, 터언과위가기짧은앞꾸밈음달린긴트릴 이악보에서터언은 C음과 D내츄럴음사이에놓여있으므로그사이에 4 개의음을제시하였다. 이는엑스플리카치온의도표 4 에의거하였다. 위가기짧은앞꾸밈음달린긴트릴은엑스플리카치 온의도표 5 에따라앞꾸밈음의시작이주음의한음아래에서시작하며나머지부분은 < 악보 16> 의1과같은형태를취하였다. < 악보 18> 제12 곡가장조, 1 마디, 위가기짧은앞꾸밈음과코다달린긴트릴 17
18 44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이꾸밈음은엑스플리카치온도표 7 에해당된다. 이트릴은앞꾸밈음후바로트릴로연결되며 트릴은점 2분음표길이의거의끝까지탄주하는것이바람직하다고보며코다가달린트릴의 끝부분에서종결을지어야하며, 8 분음길이정도의주음의음이남는것이아름답다고판단된다. 이상과같이 18 가지악보의예를통하여 [2 성인벤션에 ] 나오는꾸밈음을대략적으로살펴보았 다. 고찰한바와같이바로크시대의꾸밈음, 즉바흐의꾸밈음은정확한한가지만을옳다고 말할수는없다. 다만엑스플리카치온, 동시대의문헌, 또는바로크시대의음악을연구한학자들의 저서등을참고하여바로크적인특성을살리고바흐의음악미를살리는이될때바흐의 음악은더욱더고귀한진가를발휘할것이다. VI. 결론 위에제시된악보들의예를보아알수있듯이음악사적인자료의불충분함과그당시체계화된 꾸밈음의사용이결여되어있었기때문에바로크의꾸밈음의이나마찬가지로바흐의꾸밈음 의을한가지해석으로단정할수는없는일이다. 나라와나라사이, 작곡가와작곡가사이, 더욱이한작곡가자신도자신의한곡에서같은콘텍스트안에서같은이연주되어야할 곳에서도때로는서로다른기호를쓰는등통일성이결여되어있었기때문에꾸밈음의상 많은문제점이있는것이다. 그러나다행히 [ 엑스플리카치온 ], C. P. E. Bach 의저서, 그외 바로크시대의음악을연구한후세학자들의저서를참고한결과바로크시대의꾸밈음의에 한가지정답이있을수는없으나어느정도가이드라인을유추할수있었다. 그내용은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바로크트릴은일반적으로주음의박에서시작한다. 또한트릴은일반적으로 주음의윗음에서시작하나때로는곡의흐름과선율등을고려해주음에서시작하기도한다. 짧은트릴의기호라도곡의콘텍스트에따라서긴트릴과같은역할로쓰일때도있다. 둘째, 바로크아포지아투라는여러가지작은음표의길이로표시하고있다.,, 때로는 등이나오나이아포지아투라음표의길이대로꾸밈음의길이를취하지는않는다. 아포지아투라 의길이가꾸밈음으로서차지하는음가는주음의음가안에서콘텍스트를살펴서자유로취할 수있으며일반적으로짧게보다는긴음가를취한다. 그리고아포지아투라는화성적기능에 영향을준다. 18
19 전신주 45 셋째, 터언은일반적으로멜로디기능에중점을두었고 4개의음의빠르기는콘텍스트에따라 결정된다. 넷째, 모르덴트는일반적으로리듬적인기능에중점을둔다. 바흐의꾸밈음에대한연구결과로위와같은몇가지바로크적특성을알수있었다. 그러므로 바로크시대의꾸밈음이나바흐의꾸밈음은바로크시대이전이나이후의꾸밈음들과는 분명히구별되어야한다고본다. 오늘날, 아직도많은연주자는바흐의트릴을습관적으로주음에 서시작하거나주음의박앞에서시작하고, 아포지아투라를일반적으로짧게취급하며주음의 박앞에서치는경우가허다하다. 또한대부분의꾸밈음을선율적으로취급함을흔히볼수있는데 이러한연주는바로크적특성이나바흐의음악의영감성을크게훼손하는일이라하겠다. 즉 연주자는바흐의꾸밈음을대할때, 음악사적근거를토대로바로크적특성을고려하고그꾸밈음 이속해있는콘텍스트를살펴서정통성있는을유추해야할것이다. Keyword( 검색어 ): Bach( 바흐), Baroque( 바로크 ), Ornament( 꾸밈음 ), Keyboard-music( 건반음 악 ) shinjooj@hanmail.net 19
20 46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참고문헌 < 도서> 세광음악출판사. 세광명곡해설사전, 피아노( 오르간) 편 ( 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4).. 음악용어사전 ( 서울: 세광출판사, 1989). 신진출판사. 음악대사전 ( 서울: 신진출판사, 1976). 정진우외 4 인. 바흐건반곡의해석 ( 서울: 음악춘추사, 1981). 태림출판사. 바흐 ( 서울: 태림출판사, 1978). Apel, Willi. Harvard Dictionary of Music. (London: Heineman Educational, 1970). Bach, C. P. Emanuel. Essay on the True art of Playing Keyboard Instruments. (London : Ulenberg Books, reprinted, 1908). Dolmetch, Arnold. The Interpretation of Music Seventeenth and Eighteenth Centuries. (Seatle and London: University of Washington, 1980). Donington, Robert. Baroque Music-Style and Performance. (London: Faber+Faber, 1985).. The Intepretation of Early Music. (London : Faber+Faber, 1963). Dunn, John P. 이성호역. 쇼팽의꾸밈음 ( 서울: 음악춘추사, 1982). Emery, Walter. 권기택역. 바흐의꾸밈음 ( 서울: 음악춘추사, 1990). Emery, Walter. Bach s Ornaments. (Borough Green: Novello & Company, Limited, 1953). Grout, Donald J. A History of Western Music. (New York: Norton, 1973). Miller, Hugh M. History of Music. (New York: Barnes&Nobles Books, 4th Edition). Sadie, Stanley. Grov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London: Macmillan Published Limited, 1980). < 학술지 학위논문> 유명국, 바흐평균율클라비어곡집올림바단조푸가(BWV859) 의음악수사적의미고찰, 피아노음악연구 ( 서울: 한국피아노학회, 2008), 제2 호, pp.67~86. < 악보> Bach, J. S.. Inventionen und Sinfonien (2-und 3-Stimmige Inventionen), Wien: Wiener Urtext Edition. 20
21 전신주 47 Abstract The Execution of the ornaments in the Keyboard music of J. S. Bach : - focused on the [2 part Invention] - Shin-Joo Jhon The ornaments in the Baroque music as well as the Bach s music were not merely decorative, they had a definite expressive function as a means of conveying affections. This study has attempted to present the most logical interpretation for the ornaments in the music of J. S. Bach who was representative composer of the Baroque era when the ornaments indicated by signs were very much used. Specially, this study focused on the ornaments occur in J. S. Bach s the [2 Part Invention] which keyboard player must learn and study in their ealy education of keyboard music. It is often very difficult to provide a definitive interpretation on the ornaments of J. S. Bach as well as the general Baroque ornament due to the lack of evidence and systematic use of ornament signs. But there must have been a certain boundary which guided the performer in a certain style at that period. In general, the Baroque ornaments serve the melodic, rhythmic and harmonic functions respectively. In more detail they serve their functions as below. 1st Most trills normally begin on the beat and on the upper note. 2nd Appoggiaturas used to take long values rather than short. 3rd The turn performs a melodic function. 4th The mordent and short trill perform primarily rhythmic functions. 21
22 48 요한세바스찬바흐의건반음악에나타난꾸밈음의에대한고찰 From these observations, the ornaments in the Baroque period should at least retain something distinctive in comparison with those of earlier and later periods. They should be expressed closely to the characteristics and styles of Baroque music as well as the Bach s music. Today, the majority players of Bach s music still play the appoggiaturas short and before the beat, and habitually begin trills on the main notes. Such a way of execution would damage the composer s intention and the inspiration of his music as well as the Baroque characteristics. Therefore, a performer who plays Bach s music must analyse the context to which the ornaments belong, and deduce the most convincing interpretation by considering characteristics of Bach s ornaments and the historical background. 논문투고일논문심사일논문게재확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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