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해외만화산업주요이슈 제 1 절 해외만화산업동향 제 2 절 주요국가별만화산업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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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02 해외만화산업주요이슈 제 1 절 해외만화산업동향 1. 글로벌만화시장의주요흐름 글로벌만화시장의흐름은디지털플랫폼의성장과웹툰의확장등크게두가지로나눌수있다. 한국처럼인터넷환경이포털을중심으로구성되어인터넷이용자가특성서비스로집중되는경우가많지않기때문에여전히대부분의국가에서만화시장은오프라인만화가강세를유지하고있는것이사실이다. 그러나글로벌만화시장에서온라인만화의비중은서서히증가하고있으며, 이에따라주요국가에서온라인만화플랫폼역시다양한방식으로성장하고있다. 대부분의국가에서한국과같은포털사이트보다는온라인만화전문플랫폼을중심으로발전하고있으며, 온라인만화의형태역시하나로통일되어있지는않다. 일반적으로온라인만화를정의하는개념이명확하게확정된것은아니나콘텐츠의형태나길이, 편집양식등에따라일반적으로웹코믹스 (webcomics), 웹카툰 (webcartoon), 웹툰 (webtoon) 크게세가지로분류하고있다. 웹코믹스는출판만화의디지털버전과동의어로사용되며출판만화의스캔본처럼출판만화를그대로디지털화하여페이지넘기기방식으로이용하는만화를뜻한다. 웹카툰의경우온라인만화라는점에서웹코믹스와동일하나길이와형식면에서차이를보인다. 일반적으로신문만평과같이짧은만화 (Strip) 형식을특징으로하고있다. 웹툰의경우한국에서시작되어현재고유명사화된온라인만화형식으로, 세로스크롤과이에부합하는레이아웃, 장편만화형식의긴호흡을가진작품을뜻한다. 274

3 물론이러한분류와정의가모든국가의만화시장에서일반적으로통용되는것은아니 다. 웹코믹스와웹카툰이혼용되기도하며, 웹툰역시다른온라인만화와구분없이포함 되기도한다. 표 주요온라인만화포맷의특징 장르장면특징 웹코믹스 웹카툰 웹툰 2. 온라인만화플랫폼현황 출판만화와동일한형식페이지넘기기방식출판만화를그대로스캔해제공하기도함 신문만평형식의짧은온라인만화 세로스크롤스크롤형식에맞는편집과포맷장편만화위주 온라인만화플랫폼은미국, 프랑스, 브라질등에서성장하고있으나만화시장전체를 기준으로보면한국과미국정도를제외하면아직은출판만화의보조적역할에머무르고 있다. 미국의경우마블과디씨의출판만화시장점유율이 70.0% 를상회하는상황에서 146) 146) Distribution of comic store sales in the United States in Oct 2016 by publisher, Statista, , statistics/438242/comic-direct-market-share/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75

4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온라인만화플랫폼이만화시장의새로운성장동인으로서서히자리잡고있다. 특히코믹솔로지는디지털플랫폼을통해만화를보는이용자들이크게증가하는계기를마련하였으며, 2016 년 5월가입형서비스가시작되면서더욱빠르게성장할것으로예상된다. 147) 유럽의경우성인만화와아동만화시장으로양분되어있던틈새를일본만화가파고들어청소년들에게큰인기를얻은바있고이들이성장하면서일본만화가유럽에확고하게자리잡을수있었다. 148) 특히프랑스가대표적인사례로자국과미국만화를제외하면대부분일본만화가인기를얻고있으며, 디지털플랫폼에서도동일한현상이나타났다. 특히디지털플랫폼이신인작가의등용문으로활용되면서관심이증가하고있는상황이다. 남미시장의경우인터넷과모바일디바이스의확산이온라인만화플랫폼의성장을이끌고있는상황이지만만연한불법복제로인해가장인기있는일본만화출판사들이디지털전환을망설이면서정체상태가지속되고있다. 149) 웹툰을중심으로하는한국과기존만화의디지털버전이중심이되고있는일본시장을중심으로만화시장이빠르게성장하고있으나동남아시아국가들의경우여전히출판만화가전체만화시장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모바일을중심으로온라인만화가성장하고있으나시장형성에는다소시간이걸릴것으로평가되고있다. 특히일본의경우출판만화시장의판매부수와매출이감소하는가운데출판만화시장의감소분을온라인만화가상쇄하고있으며, 150) 한국의경우웹툰과웹툰의 IP를활용한다양한사업으로수익증가를모색하고있다. 온라인만화플랫폼의수익구조는온라인만화직접판매와광고가많은부분을차지하고있으나서비스성격에따라크라우드펀딩이나작가들이직접 IP를활용한부가상품을판매해수익을거두는경우도있다. 대표적인북미온라인만화플랫폼인코믹솔리지의경우출판만화뿐아니라인디작가들의작품까지직접판매하는형식을취하고있으나, 독립출판플랫폼인타파스틱 (Tapastic) 의경우만화를직접판매하는것이아니라독자들의기부나작가들이부가상품을판매하는방식, 광고등으로수익을창출하고있다. 147) Comixology Launches Unlimited Comic Book Subscription Service, Bustle, , comixology-launches-unlimited-comic-book-subscription-service 148) LLes cinq mangas les plus vendus en 2015, e Figaro, , 149) O mercado de mangás crescendo no Brasil, Colomeia.biz, )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산업동향 일본, 2015 년 15 호 276

5 그림 코믹솔로지 ( 우 ) 와타파스틱 ( 좌 ) 홈페이지 한국웹툰의경우보다다양한수익구조를확보했다. 한국의경우인터넷이용자대부 분이포털로집중되는환경에서이용자를유인할수있는중요한콘텐츠로웹툰이자리잡 았으며, 포털들이작가들에게직접원고료를지급하는원인이되었다. 그러나포털이지급 하는원고료에서그치는것이아니라광고, PPL, 부가상품등수익구조가확장되고있으 며, 웹툰 IP 를활용한게임, 드라마, 애니메이션등다양한콘텐츠로활용되고있다. 3. 디지털플랫폼확장과웹툰 한국에서처음시작된웹툰은온라인만화의중요한형식으로인정받아최근에는고 유명사로자리잡았으며, 미국이나일본의만화보다디지털에더적합하게진화된콘텐츠 로인식되고있다. 때문에단순한온라인한국만화가아닌특정한체계와스타일을지닌 장르로받아들여지고있다. 151) 웹툰의특성은디지털플랫폼에맞춰진긴호흡의내러티브, 모바일과웹환경에맞는 전개방식과컬러사용, 스크롤을통한시간과공간의미학, 기존만화장면의프레임에얽 매이지않는자유로운배치, 광고와트래픽을통한이윤창출, 아마추어작가의등용문, 작가와독자의소통, 트랜스미디어활용등으로요약할수있다. 특히인터넷환경에최적화된수직페이지스크롤로발생하는독립적인표현과음악이나 애니메이션삽입, QR 코드이용등 OSMU 와콘텐츠융합의중요한사례로인식되고있다. 그러나초기미국만화연구자들을중심으로웹툰과같은만화형식이미국독자들에 151) The Webtoon: A New Form for Graphic Narrative, The Comics Journal,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77

6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게주목받지못할것이라는의견이나오기도했다. 수직스크롤로인해만화가언제끝날지눈에들어오지않을때독자들이피곤함과지루함으로느낄수있다는것이그이유였다. 때문에미국의경우온라인만화는대부분출판만화와동일한형식이거나짧은형식의만화가주를이루고있다. 일본만화역시온라인만화에서인쇄출판형식을유지하고있다. 포털사이트중심인한국과달리일본은출판사들이온라인만화의배급사이기때문에출판만화의형식을크게벗어나는위험을감수하지않고있다. 그러나최근들어해외에서웹툰형식의온라인만화를제공하는플랫폼이증가하고있으며, 미국의주요만화기업들역시웹툰형식에관심을표하고있다. 한국의다음 (DAUM) 과제휴한타파스틱은 2014 년 DC 코믹스의트래픽을추월하기도하였으며, 마블은한국인슈퍼히어로를웹툰을통해먼저공개하기도했다. 또한웹툰이지닌독립출판의성격이신인작가발굴에서이용될수있다는점이높이평가되고있다. 152) 이에따라해외의온라인만화플랫폼을통해웹툰이소개되는사례가증가하고있으며, 이들은한국의웹툰을그대로서비스하거나웹툰형식의작품을제작하는국내작가의작품을서비스하고있다. 프랑스의델리툰 (Delitoon) 은한국의웹툰모델을도입해 2011 년부터서비스를시작하였으며, 아직확실한수익을내며시장에안착한것은아니나델리툰을통해한국웹툰이서비스되고있으며, 한국의탑코믹스가자사웹툰 20여편을서비스중이다. 153) 델리툰의경우다수의한국웹툰이서비스되고있으며, 대사를제외한의성어들은한국어그대로사용중인경우가많다. 그림 델리툰홈페이지 ( 우 ) 와한국웹툰 ( 좌 ) Dokgo 152) Korean-Style Webtoons and Webcomics Are The Future of Comic Books, Inverse, , 153) 탑툰 2 주년 전세계에한류를잇는 K 툰시대열겠다, 전자신문, , 278

7 국내웹툰전문플랫폼들이해외에직접진출한사례역시쉽게찾아볼수있다. 프랑 스에자사웹툰을공급하는탑툰이대만과일본시장에진출하였으며, 레진코믹스역시일 본에진출했다. 이들은현재서비스중인웹툰을번역해서비스하기도하지만현지작가들 을적극적으로유치, 발굴하고있다. 154) 그림 탑툰대만홈페이지 ( 좌 ) 와레진코믹스일본 ( 우 ) 홈페이지 중국만화시장의경우불법복제등의문제로인해여전히출판만화가중심이나빠르게 발전하는모바일서비스환경으로인해시장이지속적으로확대될것으로전망하고있다. 특히한국에서인기있었던웹툰을불법으로번역, 게재하는사례로인해중국시장에진출했던웹툰의경우수익을거의거두지못했으며, 웹툰자체보다게임등으로전환할수있는 2차판권이더욱중요시되고있다. 155) 웹툰이나온라인만화전문기업들뿐아니라모바일메신저플랫폼의영향력을바탕으로다양한콘텐츠영역으로진출하면서웹툰을서비스하는경우역시볼수있다. 대표적인사례는메시징애플리케이션라인 (Line) 으로동남아시아와일본에서의강력한플랫폼영향력을기반으로웹툰의글로벌서비스를진행중이다. 라인은자사의글로벌서비스를통해웹툰을다양한언어로서비스하고있으며, 각종공모전및마켓에참여하여신규작가를모집하고있다. 특히라인웹툰의경우 42.0% 가여성작가이며, 하루 600만명의서비스이용자중 50.0% 가여성으로남성위주의콘텐츠가많은다른웹툰서비스에비해콘텐츠범위확장에있어긍정적인요소로평가되고있다. 156) 또한온라인만화의해외진출에있어가장중요한번역문제의경우라인웹툰의네이버웹툰번역본을해외팬들이직접자국어로번역할수있는웹툰번역 (Webtoon 154) 웹툰업계, 해외시장공략가속화, 한국일보, , 155) 한국웹툰중국서통할까... 게임판권료가 85억? 2차판권이답, 뉴시스, , 156) LINE Webtoon: readership is 50% female, Comicsbeat, , female/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79

8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Translate) 기능을추가하여, 이용자가웹툰을번역하면아이디가노출되도록했다. 그림 다양한언어로번역중인한국웹툰 또한라인웹툰은미국의크라우드펀딩기반창작자후원서비스인 페이트런 (Patreon) 과의파트너십을통해웹만화에 360 만달러를투자할예정이라고발표하기도 했다. 157) 4. 글로벌만화시장변화의함의 글로벌만화시장은일부국가를제외하면여전히출판만화가중심이나디지털플랫폼의비중이빠르게증가하고있으며, 서비스되는만화의수역시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다. 디지털시대에도출판만화판매량이증가하는것에대해이용자들이여전히책으로만화를보는것을선호한다는의견이있는반면, 출판만화와온라인만화독자가다르기때문인것으로분석하기도한다. 158) 한국의웹툰이독립적인온라인만화형식으로인정받으며해외로진출하고있으나한 157) LINE Webtoon and Patreon team up to invest up to $3,600,000 in webcomics, Comicsbeat, , line-webtoon-and-patreon-team-up-to-invest-up-to in-webcomics/ 158) The current comics industry in two charts, Comicsbeat, , 280

9 국에서의인기가해외에서의인기를담보하는것은아니다. 때문에온라인만화플랫폼들이 신인작가를적극적으로발굴하거나현지화를통한만화공급을지향하고있는것이다. 또한 페이트런 과같은크라우드펀딩이신인작가발굴을위한중요한계기로인식되 고있으며, 베트남에서도크라우드펀딩을통한만화제작이활성화되어이를통해제작된 만화가국제무대에서수상하는결과를낳기도했다. 159) 즉, 온라인만화가현재만화시장의주류라고이야기할수는없으나지속적인성장과 새로운문법과제작과정등만화시장에활력을제공하는요소로기능하고있다. 때문에 글로벌만화시장에서온라인만화와플랫폼을중심으로개별국가의움직임을살펴볼필 요가있다. 159) CEO mô hình crowdfunding Comicola, tác giả bộ truyện tranh dã sử Việt đầu tiên: Làm truyện tranh ở VN chẳng bao giờ giàu được!, Cafebiz,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81

10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제 2 절 주요국가별만화산업동향 1. 중국만화산업동향및이슈 1) 중국만화시장동향 * 중국에서만화와애니메이션은동만 ( 動漫 ) 이라는하나의카테고리로엮어서분류하고있으며, 또한통계자료를수집할때동만과더불어게임과소설도하나의장르로묶어 ACGN(Animation, Cartoon, Game, Novel) 이라는카테고리로수집하기도한다. 특히각각의분야들이이용자층을공유하는측면이있으며, 콘텐츠장르적으로도유사한측면이있고하나의콘텐츠가다른장르의콘텐츠로제작되는 OSMU(One Source Multi Use) 가활발히이루어지고있기때문인것으로파악된다. 중국정부도 ACGN 각각의콘텐츠를한데아우르는융합형성장전략을사용하고있다. 따라서이원고에서는논지전개에있어필요한부분들에한해 ACGN 이나동만카테고리의데이터를만화의데이터와더불어사용하였음을밝힌다. (1) 중국만화산업현황 2010 년대까지중국만화시장의가능성은그다지높게평가되고있지않았다. 경제수준도낮았고중국정부의검열과규제로인해만화가제대로유통될수없는구조였기에일본만화의불법복제를제외하고는만화의소비가제대로이루어지지못했다. 그러나중국경제의빠른성장과더불어인터넷과모바일통신환경이빠르게구축되고, 정부가동만 ( 動漫 ) 160) 이라는하나의분류체계하에서만화, 애니메이션산업을정책적으로강하게지원함에따라 2010 년이후중국의만화 / 애니메이션시장은급격하게성장하기시작했다. 160) 동화 ( 動畵 ) 애니메이션과만화를포함한개념 282

11 그림 ~2015 년중국동만산업총생산액 * 출처 : 北京电影学院 ( 북경영화학원 ), 动漫蓝皮书 : 中国动漫产业发展报告 2015 ( 단위 : 억위안 ) 중국의만화는한국과유사한, 웹툰형태의온라인만화서비스가빠르게확장되고있 다. 여기에는온라인만화가출판만화에비해작품활동과유통측면에서제약이적으며, 가격적측면에서도저렴하고또한불법복제문제에서도비교적출판만화보다자유롭기때 문이다. 특히 2012 년부터빠르게확산된모바일기기를통한소비가많은편이다. 중국조 사기업인아이리서치 (iresearch) 에따르면 2015 년 69.1% 의동만이용자들은만화콘텐츠 를이용하기위해인터넷을이용한다고답변했다. 161) 영화와방송, 애니메이션, 게임콘텐츠에대한늘어난수요도온라인만화의보급확산 에크게기여했다. 콘텐츠제작기술에비해경험과노하우가중요한기획, 스토리부분에 서아직까지역량이부족한중국미디어기업들은스토리와인지도를갖춘 IP 로서만화의 가능성에주목하고있다. 실제로인기있는웹툰작품들은영화나게임,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어왔다 년부터텐센트에연재되고있는인기웹툰시형 ( 尸兄 ) 162) 은모바일게 임, 애니메이션으로제작되었으며이를통해큰수익을얻을수있었다. 161) iresearch(2016), 中国二次元用户报告 162)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83

12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텐센트인기웹툰시형 ( 尸兄 ) 과이를활용해제작된모바일게임, 애니메이션 중국내에서만화와애니메이션, 게임, 그리고소설콘텐츠는초등학생과중학생등청소년들이주로향유하고있다. 가장많은비중을차지하는계층은중학생으로, 이들은전체의 49.6% 를차지하고있다. 여성의경우남성에비해이용자가적지만, 초등학생 (42.1%) 과중학생 (44.8%) 등낮은연령층의이용자가많은점을미루어보았을때향후시간이지날수록늘어날것으로전망된다. 그림 연령별전체중국 ACGN 이용자비중과남 / 녀이용자비중 ( 단위 : %) 미취학초등학생중학생고등학생대학생그외 0.8% 0.9% 5% 16.1% 27.6% 49.6% 남성 여성 초등학생 18.4% 42.1% 중학생 52.6% 44.8% 고등학생 21.0% 8.4% * 출처 : iresearch(2016), 中国二次元用户报告 중국에서만화와애니메이션, 그리고게임소비자들이가장선호하는장르는학원 일상물 (72.2%) 과열혈모험물 (64.9%) 로나타났다. SF 와추리, 공포물이 57.6%, 49.8%, 43.8% 로그뒤를이었다. 284

13 5.6 그림 중국의 ACGN 소비자들의가장선호하는장르 * 출처 : iresearch(2016), 中国二次元用户报告 학원일상 열혈모험 SF 공포 / 호러 ( 단위 : %) 또한중국의 ACGN 소비자들이선호하는만화는일본만화로, 응답자의 66.1% 가일 본만화를주로소비하고있다고답변했다. 웹툰플랫폼으로주로유통되는중국만화가 19.7% 로그뒤를이었고, 미국 / 유럽만화가 3.0% 로마지막이었다. 한국만화는항목에존 재하지않는데, 여기에는특정작품들의성공에도불구하고한국만화가중국내에서유 의미한팬층을확보하지못했기때문으로파악된다. 그림 중국의 ACGN 소비자들이선호하는만화 일본만화 미국 / 유럽만화 * 출처 : iresearch(2016), 中国二次元用户报告 중국만화 추리 음악 스포츠 기타 ( 단위 : %) 중국의콘텐츠사업모델은인기만화나소설 IP 를발굴해영화, 게임으로제작하는 방식으로고착화되었다. 또한중국영화산업규모의성장과글로벌시장에서애니메이션 영화의수요증가로인해중국영화산업의자본이영화애니메이션제작으로유입되기시 작해 IP 로서의웹툰의가치는더욱상승할것으로전망된다. 이러한 IP 로서의웹툰의가능성에주목한바이두 ( 百度 ), 웨이보 ( 微博 ) 와텐센트 ( 腾讯 ) 등거대인터넷기업들은자사의인터넷서비스의콘텐츠로웹툰을제공하기시작했고, 부 66.1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85

14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카, 콰이칸등전문웹툰플랫폼또한등장하고있다. 중국작가의작품연재고료도최근에는 A급작가의경우페이지당 위안 ( 약 7만 9 만원 ), 그리고인기작가의경우페이지당 1,000 위안 ( 약 18만원 ) 을웃도는등대폭상승했지만, 163) 여전히 IP 판매수익에비해서는미미한수준이다. IP 판매수익에비해만화콘텐츠의판매에따른수익이적은가장큰이유는유료결제시스템이자리잡지못했기때문이라는점을꼽을수있다. 최근까지도중국의만화소비는불법복제형태로이루어져왔으며, 이때문에유료결제에대한거부감이아직까지높은것으로파악된다. 또한유료작품을불법사이트를통해무료로충분히볼수있다는점도원인으로꼽힌다. 또한무료웹툰의주수입원은광고인데, 중국의조회수당광고수익은한국만큼크지않기에아직까지주수입원으로서역할을하지못하고있다. 중국의한웹툰작가는이러한현실에대해 누적조회수가 1,000 만건을넘어도실제로받는금액은생활에도움이안될정도로적다. 며 영화화, 드라마화도업계에서 `잭팟이터진다고표현할정도로쉽지않다. 고토로한바있다. 164) 2) 중국시장에서의한국웹툰 (1) 한국웹툰의중국진출현황한국웹툰사업자들은중국웹툰시장의성장가능성에주목하고있으며, 실제로많은사업자들이다양한방식을통해중국시장에도전하고있다. NHN 엔터테인먼트는중국포털바이두 (Baidu) 를통해유료웹툰인코미코서비스를출시했고 165), 카카오는텐센트의큐큐닷컴 (QQ.com) 에서 10편의웹툰을추가로출시할예정 166) 이다. 웹툰전문플랫폼탑툰또한현지기업투자형태나현지플랫폼기업과제휴를통해중국시장진출을타진중 167) 이다. 그러나중국대중들에게한국웹툰은아직까지생소한콘텐츠이다. 중국의사업자들은한국웹툰이중국작품보다질적인측면에서우위에있다고평가하고있지만, 일반대중들에게한국만화의인지도는일본만화에비해아직낮은편이다. 같은플랫폼내에서 163) 글로벌웹툰, 중국에가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 ibid 165) NHN엔터테인먼트, 유료웹툰 ' 코미코 ' 중국진출본격화, 비즈니스포스트, ) 카카오페이지웹툰잘나가네 중국서 1위찍고북미겨냥, 디지털데일리, ) 중국문두드리는한국웹툰, 지디넷,

15 중국이용자들은한국만화보다일본만화를더선호하는경향이있으며, 특히중국유료플랫폼에서성과를내는작품은단몇작품에불과한실정이다. 이처럼한국웹툰의중국시장진출은실제가시적인성과는아직까지나타내지못했다. 그이유는한국웹툰의브랜드가아직까지일본만화에비해중국에서자리잡지못했기때문으로파악된다. 이는우선과거중국에서한국의출판만화가해적판으로유통되었다는사실로부터기인한다. 중국에서한국출판만화들은중국의쇄국정책으로인해해적판으로유통되었는데, 이때문에특정한국만화를본대중들도그것이한국만화라고인식하지못하는결과를초래했다. 해적판으로유통되었던일본만화의경우 TV 방영애니메이션을통해인지도를올린것에반해 168) 한국만화는자신의브랜드를내놓지못했다. 중국웹툰콘텐츠의질적향상과인지도상승도하나의이유로꼽힌다. 중국웹툰플랫폼이늘어나고 IP 판매를꿈꾸는만화작가들이대거웹툰시장에뛰어들면서양적, 질적으로중국웹툰의성장이지속되고있다. 중국웹툰의성장은중국웹툰시장형성초기인 2012 년도텐센트동만인기차트순위 100 위권내에 30여개의한국작품이포진되어있었지만, 2015 년말텐센트 100 위중에순위권에드는작품은 < 언데드킹 >, <0.00MH>, < 칠공주 >, < 그놈은여고생 > 등몇몇작품에불과하다는점 169) 을통해서파악할수있다. 만화의소재와메시지를받아들이는한국과중국의사회적맥락차이를고려하지못한작품의진출도중국시장에서한국웹툰의브랜드화에걸림돌로꼽힌다. 한국에서인기가높은작품들이라할지라도, 중국에서는반대로부정적인반응을보인작품들도있다. 예를들면임재원작가의만화 < 짱 > 은학생들간의싸움을주제로만든만화로학교폭력을미화하고있다는이유로한국에서도논란이된작품인데, 중국내에서는캠퍼스폭력에대한국민정서가좋지않고정부의정책방향과도맞지않아수용도가낮은편이다. 또한, 한국소녀만화중폭력성의농도가짙거나한국의특수한사회구조를기반으로한작품들은중국의실제현실과달라서받아들여지기어려운경우가있다. 중국의여성만화독자는복잡한인간관계가등장하거나자극적인소재를이용한작품보다심플하고낭만적인서사가담긴만화를더선호하는경향이있다. (2) 중국에서인기를끈한국웹툰 이처럼한국웹툰이라는브랜드자체는중국에서아직자리잡고있지는못하지만, 개 168) The Dissemination of Japanese Manga in China: The interplay of culture and social transformation in post reform period, Lund University Center for East and South-East 169) 글로벌웹툰, 중국에가다,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87

16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별웹툰작품중중국시장에서성공한사례들은지속적으로등장하고있다. 카카오페이지의웹툰 < 왕의딸로태어났다고합니다 > 는텐센트일일유료결제차트 1 위에오르는성과를내었으며, 또한텐센트사상최단기간 1억뷰돌파라는기록을세웠다. 중국드라마제작사저장화처 ( 浙江華策 ) 미디어와 < 거울아씨전 >, < 부탁해요이별귀 >, < 저스트원샷 >, < 캐셔로 >, < 죽어도좋아 > 등 5개작품에대한영상화판권계약을체결했다. 5개작품은영화와드라마, 웹드라마로만들어져중국전역에소개될예정이다. 170) 그림 텐센트유료차트 1 위에오른 < 왕의딸로태어났다고합니다 > * 출처 : 디지털데일리, 카카오페이지웹툰잘나가네 중국서 1 위찍고북미겨냥, 오성대작가의웹툰인 < 기기괴괴 > 속 성형수 에피소드는 2015 년 5월에웨이보에서뜨거운반응을불러일으키며화제가되었다. 한국의성형시술에대한관심과부작용에대한두려움을가지고있는중국인들에게, 성형을소재로한한국의공포만화라는점이크게작용했던것으로파악된다. 이러한인기를바탕으로중국의해피ERA 영화제작사 ( 时代众乐影业 ) 는 성형수 를영화화하기로결정 171) 했고, 같은작가의 < 절벽귀 > 등한국의공포웹툰이재조명받게되는계기가되었다. 네이버웹툰의대표작가인조석의 < 마음의소리 > 는구체적인통계는없지만중국내한류팬들사이에서큰화제를모으고있으며, 조석작가의팬미팅까지열었을정도로인지도가높다. < 마음의소리 > 는 런닝맨 을통해 아시아프린스 이미지를구축한배우이광수를주연으로한드라마로제작돼방영되었다. 170) 카카오페이지웹툰잘나가네 중국서 1 위찍고북미겨냥, 디지털데일리, ) 중국문두드리는한국웹툰, 지디넷,

17 사실중국내에서대중적으로인지도를얻은작품들은만화자체의인기보다해당만화 IP 를활용한드라마, 영화, 게임등의인기를기반으로한작품이많은편이다. 이러한예로 서드라마 < 미생 >, < 풀하우스 >, < 밤을걷는선비 >, 영화 < 은밀하게위대하게 > 등이있다. 한국영화나드라마가중국에서큰인기를얻게되자, 중국미디어제작업계에서는영 화나드라마의 IP 로활용되는웹툰의가능성에주목하고있다. 이러한관심에따라최근 웹툰이웹툰콘텐츠자체로서가아니라, IP 로서중국미디어기업에판매되는사례도등장 하고있다. 강풀작가의 < 마녀 > 를포함해카카오의 < 거울아씨전 >, < 부탁해요이별귀 > 등이 화책그룹에서영화제작이확정되었다. 한국웹툰은아직까지중국에서드라마, 영화만큼의인지도를확보하지는못했으나, 한 류콘텐츠의 IP 로서그이름을서서히알려나가고있다. 또한웹툰콘텐츠자체로서중국 플랫폼에서성공한사례도등장하고있는데, 정부와기업차원에서적극적으로중국시장 에진출하고자하는노력을폈던것이어느정도의성과를거두고있는것으로파악된다. 중국의웹툰시장은전반적으로상당히빠른속도로성장하고있으나, 이에비해개별 작품의성공가능성은높지않은편이다. 즉, 작품에따라수익이극과극으로나뉜다는 것이다. 무료웹툰의광고수익도한국에비하면낮은편이고, 유료웹툰은아직제대로정 착하지못한반면 IP 판매수익은상당한금액이다. 결국현재로서단기적인관점에서유의미한수익을올리기위해서는중국미디어그룹 에 IP 판매가이루어져야한다. 이를위해서는인지도가필요한데, 유료웹툰의이용자수 가무료웹툰의이용자수보다현저히낮은중국웹툰시장의특성을감안하면유료웹툰 보다는무료웹툰플랫폼에진출하는것이더나은방안으로보인다. 네이버는한국네이 버에연재되는웹툰을번역해서무료로제공하는웹툰서비스를코미코서비스와동시에 제공하고있는데, 172) 이또한인지도를높이기위한전략으로파악된다. 한국웹툰을중국에수출하고있는디지털콘텐츠기업인이스트타이거의황철호대표 또한 ( 무료플랫폼인 ) 큐큐만화중심으로작품을올리면무료기반인특성상대중에게 더알려지지만수익화는어렵다. 며 국내웹툰제작자가중국에서성과를내려면유명세 와수익화중하나를선택하는전략이필요하다. 고조언한바있다. 173) 마지막으로, 중국시장에진출하기위해서는중국에서선호되는작품의내용적특성 들도고려할필요가있다. 중국콘텐츠소비자들은복잡하고어려운주제나메시지를담 고있는작품보다선악이명확하게구별되고권선징악적가치관에부합하는작품을아직 172) 173) 험난한중국웹툰시장돌파구... 통신사유료플랫폼주목, 전자신문,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89

18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까지선호하는편이다. 또한극적긴장을풀어주는용도로중국영화에서흔히찾아볼수 있는, 소위 B 급정서라고불리는코믹요소도중국콘텐츠시장에서꼭필요하다. 2. 프랑스만화산업동향및이슈 1) 프랑스만화시장동향 프랑스만화시장은작가주의와예술성중심의자국만화, 청소년중심의일본만화, 아동대상의만화로시장이분화되어있다. 프랑스만화는벨기에와경향을공유하기때문에프랑스 -벨기에만화 (Bande dessinée franco-belge) 로지칭되는데짧은단편의특성을지닌작품이많으며, 작가주의경향이짙은 9번째예술 (le Neuvième Art) 로지칭되며, 중요한예술비평의대상이기도하다. 아이디북스 (id Books) 의발표에따르면 2015년프랑스에서판매된만화는약 3,900만권으로이는매출액으로환산하면 4억 5,900만유로에달한다. 이는판매와매출액모두작년대비 10.6% 증가한수치이다 년 160 만권을초과판매한 1위의프랑스국민만화 < 아스테릭스 > 를제외하더라도 7.0% 의성장세를보인것이다. 174) 그러나이를달러로환산하면유로화가치하락으로인해오히려시장규모가하락한것으로집계된다. 과거 5년동안프랑스만화시장은침체기를경험했으나프랑스내일본만화성장의영향으로전체만화시장까지성장하는국면이다. 만화이용자들의만화구매경향에서도나타난다 년 10월부터 2015 년 9월까지일본만화구매자들의경우아홉권의만화책을구매했으나, 프랑스만화소비자의경우네권을구매하는데그친것으로나타났다. 프랑스내일본만화는 2000년이후급성장하여 2006년부터정체기를보인바있다. Journal du japon이발표한프랑스내일본만화출판수추이를살펴보면 2012 년 1,621 개, 2013년 1,575 개, 2014 년 1,585 개로정체된상황이다. 175) 174) Angoulême 2016 Les chiffres du marché de la bande dessinée en 2015, idbooks, , 175) [Bilan Manga 2015] Publication : plafond ou palier?, Journal du Japon, , bilan-manga-2015-publication-plafond-ou-palier/ 290

19 그림 프랑스내일본만화출판수 * 출처 : Journal Du Japan, Publication : plafond ou palier?, 그러나단순히출판된만화의수가아니라실질적인판매권수를살펴보면프랑스출판만화시장의성장세와맞물려있는것을볼수있다. 그림 프랑스내일본만화판매권수 ( 단위 : 백만권 ) 16,00 15,00 14,00 13,00 12,00 11, * 출처 : Journal du Japon, Ventes : et ça repart!, 년프랑스에서판매된일본만화는약 1,240 만권으로전년대비약 8.3% 증가한것으로나타났다. 2006년이후증가세를보이던일본만화판매는 2009년을기점으로지속하락했으며, 2014 년을기점으로다시증가세로돌아섰다 년까지프랑스만화시장역시일본만화와마찬가지로침체기를겪은바있다. 이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91

20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에대한원인으로제한된독자층, 176) 과생산, 소수퍼블리셔의과점 177) 등이문제로지적되었다. 그러나예술성중심의만화와아동대상시장으로양분되어있던프랑스만화시장에 10대를대상으로하는만화가부족한빈틈을일본만화가공략하여대성공을거두었으며, 일본만화는프랑스만화시장을지배하고있다. 실제로 2015 년프랑스에서가장많이판매된만화 20개모두가일본만화로, 프랑스만화시장은 제2 의일본만화국가 로불릴정도이다. 178) 표 년판매량이가장많은만화 Top 20 순위제목국가순위제목국가 * 출처 : GfK( One Piece ( 원피스 ) Fairy Tail ( 페어리테일 ) Naruto ( 나루토 ) L attaque des Titans ( 진격의거인 ) Bleach ( 블리치 ) Tokyo Ghoul ( 도쿄구울 ) Chi une vie de chat ( 치즈스위트홈 ) Black Butler ( 흑집사 ) Assassination Classroom ( 암살교실 ) Seven Deadly Sins ( 일곱개의대죄 ) 일본 11 일본 12 일본 13 일본 14 일본 15 일본 16 일본 17 일본 18 일본 19 일본 20 Dragon Ball ( 드래곤볼 ) Death Note ( 데스노트 ) Area D ( 에어리어 D 이능영역 ) Darwin s Game ( 다윈즈게임 ) Fullmetal Alchemist ( 강철의연금술사 ) Berserk ( 베르세르크 ) Love Mission ( 나한테 XX 해 ) Blue Exorcist ( 청의엑소시스트 ) Les gouttes de Dieu ( 신의물방울 ) Red Eyes Sword ( 아카메가벤다!) 일본 일본 일본 일본 일본 일본 일본 일본 일본 일본 176) Le marché du manga en France, monde du livre, INA Global, , 177) La bande dessinée en France : abondance de titres, pénurie de revenus, INA Global, , 178) l'autre pays du manga, La France, , 292

21 2015 년앙굴렘만화페스티벌 (Festival International de la Bande Dessinée d Angoulême) 에서프랑스에일본만화를전파한작품 < 아키라 >(1982) 의카츠시라오토모 작가가대상을수상하면서일본만화에대한기존프랑스만화비평가들의인식이바뀌는 계기가되었다. 179) 카츠시라오토모작가의수상에힘입어 2016 앙굴렘만화페스티벌전후로일본만화 < 원펀맨 > 이전체도서판매량중 10 위에해당하는판매량 (1, 2 권도합 20 만권 ) 을기록하 는등최근일본만화의판매가급증하기도하였다 180). 2) 프랑스온라인만화현황 프랑스의온라인만화시장의경우한국의웹툰형태보다는도서의온라인형태로제 공되는경우가많으며, 출판만화시장의보조적인역할이라는위상을가지고있다. 또한 온라인만화플랫폼과작가가직접계약하는것이아니라기존만화배급사와계약하는 형태를지니고있다. 한국처럼인터넷이용자들이집중되는포털사이트가없기때문에온라인만화는이 를서비스하는전문사이트에서유료로제공되고있다. 대표적인서비스는 Izneo 로 2016 년 1 월기준 1 만 4,400 여작품과 600 만명의독자를보유하고있으며, 설립후지금 까지연평균 50.0% 를초과하는성장률을보이면서프랑스의대표적인온라인만화서비 스로자리잡았다. 181) Izneo 는프랑스, 미국, 일본, 어린이용만화로카테고리를구분하여한권당 5~10 유로 로서비스하고있다. 가입형서비스역시제공하고있으며 9.99 유로를납부하면모든만화 를볼수있다. Izneo 역시작가와직접계약하기보다만화를출판하는배급사를통해계 약하고있으며, 개별만화정보에배급사관련정보가따로기재되어있다. 현재 37 개의퍼블리셔들이 Izneo 에만화를공급하고있으며, 주요퍼블리셔들은아래 그림과같다. 179) Katsuhiro Ōtomo enfin sacré à Angoulême, Le Monde, , ) Le Figaro,, One Punch man, opération coup de poing, ) La BD numérique, un marché qui se structure en 2016!, Lettresnumeriques,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93

22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Izneo 의파트너퍼블리셔들 * 출처 : Izneo 홈페이지 ( 일본, 미국등해외만화도제공하고있으나주로인기있는만화는자국만화인프랑스-벨기에만화이며, 2016 년 6월기준인기순위 20위에올라와있는만화가모두프랑스-벨기에만화일만큼 Izneo 에서는자국만화중심으로판매되고있다. 이는 Izneo 와계약하고있는퍼블리셔들이대부분프랑스와유럽만화를출판하고있는곳이기때문이다. 주요장르는어린이, 코미디, 추리, 스릴러이다. 표 년 6 월 3 일기준 Izneo 만화인기순위 Top 20 순위제목국가장르순위제목국가장르 1 Spirou et Fantasio 14 권 ( 스피루와팡타지오 ) 프랑스어린이 11 Lucky Luke 3 권 ( 럭키루크 ) 프랑스어린이 / 모험 2 De Blauwbloezen 34 권 ( 블루튜닉 )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12 Le Petit Spirou présente... 4 권 ( 리틀스피루프레젠트... 4 권 ) 프랑스어린이 / 유머 3 De Blauwbloezen 12 권 ( 블루튜닉 )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13 Boule et Bill 17 권 ( 불앤빌 ) 프랑스 어린이 4 Gaston 15 권 ( 가스통 )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14 Alpha (Premières Armes) 3 권 ( 알파 ) 벨기에 추리 / 스릴러 294

23 순위제목국가장르순위제목국가장르 Les Schtroumpfs Lombard 18 권 ( 스머프 ) Les Schtroumpfs Lombard 19 권 ( 스머프 ) Apprenti Cow-boy ( 럭키루크 : 견습카우보이 ) Marsupilami 23 권 ( 우바우바! 마수필라미 ) Marsupilami 22 권 ( 우바우바! 마수필라미 ) Méta-Baron 1 권 ( 메타바론 ) * 출처 : Izneo(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 SF 20 Yakari 16 권 ( 야카리 ) Léonard 38 권 ( 레오나르도 ) L Elève Ducobu 15 권 ( 렐레브두코부 ) Cedric 16 권 ( 세드리크 ) Cedric 27 권 ( 세드리크 ) La Brigade juive 1 권 ( 유대인여단 ) 프랑스어린이 / 모험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프랑스어린이 / 코미디 벨기에 전반적으로온라인만화시장의규모는성장하고있으나, 만화시장전체적으로온라인 만화는출판만화의보조적역할에그치고있다. 여기에는프랑스만화가인터넷을통해작 품을공개하는비중이높지않기때문이다. 프랑스만화협회의발표에따르면프랑스에서온라인을통해만화를공개하지않는경 우가 63.0% 에달하고있으며, 온라인에서먼저작품을공개하는경우는 2015 년 10.0% 에 그쳐 2010 년의 15.0% 보다오히려감소했다. 16% 14% 12% 10% 8% 6% 4% 2% 0% 그림 전체만화중온라인에서먼저공개되는작품의비중 0.1% 0.5% * 출처 : 프랑스만화협회 ( Enquête auteurs * 63% 의작품은인터넷에공개되지않음. 3% 9% 15% 10% 역사 ( 단위 :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95

24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프랑스에서도델리툰 (Delitoon) 등한국의웹툰모델과유사한서비스가시작되고, 한국웹툰작가들이이를통해웹툰을서비스했으나한국처럼인터넷이용자가집중되는포털이없는환경에서이들이이용자들과접점을가질수있는폭이상대적으로좁은상황이다. 따라서웹툰서비스의경우프랑스에서는여전히개척중인단계로, 프랑스에서의성공가능성은지켜볼필요가있는것이사실이다. 따라서배급사중심의프랑스온라인만화의유통환경과특정장르를중심으로소비되는경향들을고려할필요가있다. 3. 캐나다만화산업동향및이슈 1) 캐나다만화시장동향 캐나다만화시장은기본적으로규모자체가크지않다. 그러나미국과지리적으로인접해있어통상적으로미국과동일시장으로간주된다는점, 퀘백을중심으로프랑스문화권이형성되어있어영어권시장과프랑스어권시장모두와긴밀하게연결되어있다는점에서중요하게다룰필요가있다. 일반적으로캐나다만화시장은독립적으로다루어지기보다북미시장에편입되어통계가산출되는경향이있다. 여기에는상대적으로작은시장규모와더불어미국과의지리적인접성과문화적유사성으로인해미국만화소비시장과깊이연관되어있기때문이다. 만화관련정보및통계를제공하는북미웹사이트인 ICv2( 에서도캐나다만화시장을독립적으로다루지않고미국만화시장의소비데이터를통합하여 북미시장 으로통계를산출하고있다. ICv2 의통계에따르면북미만화시장의전체매출액은 2014 년기준으로약 9억 3,500 만달러로, 이중 8억 3,500 만달러가출판만화의매출, 1억달러가온라인만화의매출액이다. 그림 북미만화시장매출의장르 / 판매형태별비중 1% 11% 19% 31% 38% 코믹스그래픽노벨 ( 만화전문점 ) 그래픽노벨 ( 일반서점및온라인유통채널 ) 뉴스스탠드 ( 코믹스 ) 온라인만화 * 출처 : ICv2( 에서재구성 296

25 2015 년 PwC 기준북미출판시장에서미국이차지하는비중을약 95.7%, 캐나다가차지하는비중을 4.5% 로가정할경우, 북미만화시장에서각국가가차지하는비중도출판시장과유사할것으로가정한다면, 캐나다만화시장은약 4,200 만달러규모로추정할수있다. 캐나다의만화시장은크게영어권과프랑스어권으로양분되어있으며, 대부분은미국만화중심의영어권이차지하고있으나프랑스권만화는예술장르로취급되며, 일본만화에대한수요도적지않은편이다. 캐나다만화시장에서미국만화의비중이압도적인데, 이것은단순히미국과의지리적인접성때문만은아니다. 캐나다만화와미국만화의관계는현대미국만화의바이블이라고부를수있는 < 슈퍼맨 (Superman)>(1933) 에서부터시작된다. 슈퍼맨의공동작가인조슈스터 (Joe Schuster), < 스폰 (Spawn)>(1992) 의원작이자스파이더맨시리즈인 < 어메이징스파이더맨 (Amazing Spiderman)>(1988) 의작가중한명인토드맥파렌 (Tod McFarlane) 등많은캐나다작가들이오래전부터미국만화시장에서활동해왔으며, 마블사의공식히어로중약 31명이캐나다인일정도로 182) 현재까지캐나다작가들이미국시장에서활발하게활동중이다. 특히조슈스터는우수캐나다만화제작자에게시상하는상이그의이름을따 조슈스터어워즈 (Joe Schuster Awards) 라이름붙여졌을만큼캐나다만화에서큰의미를가지며, 미국만화와유사한문화적속성을보여주는것으로판단할수있다. 그림 마블홈페이지캐나다인히어로리스트페이지 * 출처 : 마블社공식홈페이지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182) Marvel universe wiki, marvel.com, 2016, 297

26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캐나다내프랑스어문화권의경우프랑스 -벨기에만화 (BD, Bande Dessinée) 를중심으로퀘벡주정부가하나의예술장르로지원하고있으며수출, 협업등다양한판로를모색하고있다 년캐나다에서출판된프랑스 -벨기에전체만화는 217 편이며, 이중 23개의작품이독립출판작품으로전반적으로미국만화를위시한영어권만화에비해작품수에서도확실히적다. 183) 캐나다작가들은캐나다내에서의생산과소비에집중하기보다프랑스, 벨기에, 스위스작가들과의협업혹은해당국가로의진출을모색하고있으며영어권만화작가들과의협업을통해영어로작품을출간하는등의행보가나타났다. 특히퀘벡주정부는프랑스 -벨기에만화를주제로한축제를지원하고 Promo 9e a r t 를설립하여 B édélys Awards 를제정해캐나다내에서출간된우수프랑스 -벨기에만화에대해시상하는등프랑스 -벨기에만화를하나의예술분야로육성하고있다. Promo 9e art 의설립목적은퀘벡만화와이를위한환경의발전으로 François Mayeux, Johanne Theroux, Marc de Roussan, Bertrand Picard에의해설립되어 1999년부터퀘벡만화발전을위한다양한프로젝트들을진행해왔다. 일본만화는캐나다에서저렴한페이퍼백 (paperback) 형태의온라인통신판매와만화축제를통해소비되고있다. 아마존캐나다의 2015 년 10 월 29일기준만화 (Comics & Graphic Novels) 부문베스트셀러를살펴보면 20위권안에 4개의일본만화가포함되어있다. 표 아마존캐나다 10월 29일기준만화부문베스트셀러 20위에포함된일본만화 순위 제목 작가 형태 13 One Punch Man Vol. 9 ONE Paperback 14 Tokyo Ghoul, Vol. 2 Sui Ishida Paperback 19 Uzumaki (3-in-1, Deluxe Edition) Junji Ito Hardcover 20 Tokyo Ghoul, Vol. 3 Sui Ishida Paperback * 출처 : Amazon Canada 2) 캐나다온라인만화현황과만화페스티벌 캐나다만화시장에대한독립적인통계는없으나 ICv2 의발표에따르면북미온라인 183) Le marché de la bande dessinée québécoise : 2015, année de croissance, Actualitte, , bd-manga-comics/le-marche-de-la-bande-dessinee-quebecoise-2015-annee-de-croissance/

27 만화매출규모는 2014 년에전년대비 11.0% 성장하여매출규모가 1 억달러에달하는것 으로나타나지난 6 년간급격하게성장한것으로나타났다. 표 북미온라인만화매출규모변화추이 년도온라인만화판매 ( 달러 ) 전년대비성장률 ,000,000 N/A ,000, % ,000, % ,000, % ,000,000 29% ,000,000 11% * 출처 : ICv2( 를참고하여재구성 캐나다출판시장을통해간접적으로유추해보면 PwC 는캐나다출판시장중대중서 적 (Consumer Book) 시장에서디지털소비비중이 2014 년 11.0% 에서 2015 년 36.7% 까 지매년규모와비중면에서꾸준히성장하고있는것으로발표한바있다. 정확한시장규 모를이야기할수는없으나이러한소비시장에서디지털서적규모의증가는온라인만화 역시증가하고있음을간접적으로유추할수있는주요한근거가될수있을것이다. 북미시장과동일시장으로간주되는특성상캐나다만화소비자들은미국과마찬가지 로아마존의킨들서비스와코믹솔로지를통해온라인만화를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 났다. 코믹솔로지는캐나다내프랑스 - 벨기에만화수요를충족시키기위해프랑스 - 벨기에 만화를유통하기도하며이과정에서미국시장에프랑스 - 벨기에만화를전파하는역할 을하기도했다. 184) 캐나다의경우만화관련컨벤션및페스티벌이 1 년에 90 여개가넘는데 185) 이는캐나 다의만화시장규모를고려했을때많은편이다. 큰규모의행사기간동안항공사, 지역 의호텔까지제휴하여할인을제공하는등미국을비롯한외국관광객을유치하기위한 갖가지노력을기울이고있다. 또한유명만화작가, 만화배급사관계자, 애니메이션및드라마성우, 애니메이션제 184) Comixology Brings French Digital Comics to U.S., Canada, Publishers Weekly, , by-topic/industry-news/comics/article/60447-comixology-brings-french-digital-comics-to-u-s-canada.html 185) 조슈스터어워즈 (Joe Shuster Awards) 공식홈페이지,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299

28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작자등다양한유관산업관계자뿐아니라영화배우, 스포츠선수등만화에관심있는유명인사들도적극적으로참여하는것으로알려져있다. 토론토만화아트페스티벌 (Toronto Comic Arts Festival, TCAF) 과엑스포진 (EXPOZINE) 등캐나다작가의만화와프랑스 -벨기에만화중심의행사는캐나다연방정부와퀘벡주정부의지원을통해발전해왔다. 표 캐나다내주요만화페스티벌 페스티벌홈페이지특징 토론토코믹아츠페스티벌 (TCAF) torontocomics.com 프랑스의앙굴렘페스티벌을벤치마킹한 BD 중심의만화페스티벌로 2015 년기준 24,000 명의관객을유치 밴쿠버만화예술페스티벌 (VanCAF) 팬엑스포캐나다 (FAN EXPO Canada) 센트럴캐나다코미콘 (Central Canada Comic Con, C4) * 출처 : 각페스티벌홈페이지 밴쿠버지역만화와작가들을돕기위해시작된비영리만화축제로, 2015 년기준 255 개의부스와 12,000 명의참가자, 그리고 2,800 명의외국인관광객을유치 1,500 명이참여한작은만화컨벤션행사로시작한만화, SF, 호러, 애니메이션, 게임관련페스티벌로북미 3 대대중문화축제를자칭할정도로큰규모로성장 년 129,000 명의국내외참가자를기록 46,000 명이상의팬들이찾는매니토바주의만화및서브컬쳐페스티벌로, 비 ( 非 ) 온타리오 / 퀘벡 /BC 만화관련행사중에서가장큰규모 캐나다만화시장의규모는미국, 일본등주요국가에비해상대적으로크지않은편이며, 미국만화가점유하고있는비중이상당히높은편이다. 그러나캐나다만화작가들이미국만화의초기부터현재에이르기까지지속적으로진출하여미국만화의형성에기여했다. 때문에캐나다시장은미국만화에대한거부감이없고오히려자국만화로까지인식하는경향도존재한다. 일본만화와프랑스 -벨기에만화도상대적으로소규모이나꾸준히소비되고있으며, 다양한국적과장르의만화를주제로한축제가치러지고있는등캐나다만화시장은외국만화에대해개방적인모습이다. 또한온라인만화소비시장이성장하고있으며축제와컨벤션등행사를통해팬덤을형성하고소비하는경향은캐릭터상품등부가시장에대한전망도긍정적으로평가되게하고있다. 300

29 4. 브라질만화산업동향및이슈 1) 브라질만화시장동향 브라질만화는북미만화가태동되기 30 년전인 1867 년이미상파울루의신문 < 우까 브리어웅 (O Cabrião)> 에프랑스계브라질인안젤루아고스치니 (Angelo Agistini) 가삽화 와대사를넣은현대적양식의신문만화를연재하기시작하였으며, 1884 년에는첫만화 단행본인 < 제까이뽀라의모험 (The Adventures of Zé Caipora)> 이발간되었을정도로 깊은역사를지니고있다. 186) 그러나이러한역사와전통에도불구하고브라질의만화는상대적으로더딘경제성장 으로인한낮은문화콘텐츠에대한수요와 1940~50 년대수입되기시작한미국만화로 인해크게발전하지못하고 1950 년대말까지미국만화를모방한작품들이양산되는데 그치고있었다. 187) 미국만화를답습하던브라질만화는현재국민만화가로불리는마우리시우지소우 자 (Mauricio De Souza) 가 1963 년 < 골목대장모니카 (Turma da Monica)> 를연재하면서 급격하게발전하기시작하였으며, 모니카의성공을바탕으로브라질만화계의중심이어린 이만화로재편되기시작했다 년연재되기시작한 < 골목대장모니카 > 는브라질내에서큰성공을거두었으며, 현재까지도본편뿐아니라다양한스핀오프 (Spin-off) 작품들이출시되어브라질에서만현재 2,500 개가넘는캐릭터상품이생산되고있다. 모니카시리즈는원작인 < 골목대장모니카 > 뿐만아니라 < 세볼리나 (Cebolinha)>, < 마갈리 (Magali)> 등각각다른성격의캐릭터가등장하는 5개의타이틀을중심으로매달 10~15 권정도가출판되고있다. 모니카시리즈는 40년간브라질만화시장의 70.0% 이상을차지해왔을정도로대중적인사랑을받고있다. 188) < 골목대장모니카 > 의성공으로마루리시우지소우자가자신의프로덕션 MSP(Mauricio de Souza Production) 를설립할당시디즈니가 90.0% 이상시장을점유하고있었으나, 2015 년 MSP가시장의 80.0% 를점유하는계기가되었다. 189) 186) Walcomiro Vergueiro, Robert Elisio Dos Santos(2010), Comic-Book Cras!: Brazilian Comics and Publishing Industry, MATRIZes, 3(2), pp ) 심계진 (2015), 브라질만화시장분석을통한한국웹툰의진출방안연구 : 모니카, 나루토를중심으로, pp ) 살짝잊었던그이름 모니카, 특별전시로돌아왔다, 머니투데이, &outlink=1 189) 남미 의미키마우스, 모니카 를아시나요?, 오마이뉴스,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301

30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골목대장모니카의주요캐릭터 모니카시리즈의성공으로브라질만화작가들이아동만화에집중하게되면서청소년과성인이용자들이소비할수있는만화콘텐츠가부족해졌다. 아동중심의만화콘텐츠에만족하지못했던브라질청소년들은 1940~50 년대부터브라질에수입되던미국만화 (Comics) 를주로소비했으나, 1990 년대들어브라질에서가장큰이민집단인일본교포사회를중심으로브라질만화유통사인콘래드 (Conrad) 에서유통한 < 세인트세이야 >, < 드래곤볼 >, < 원피스 > 등일본망가에관심을가지기시작했다. 190) 아동을주대상으로하는브라질만화와달리청소년과성인을대상으로만들어진일본망가는브라질에서신선하게받아들여지며브라질내망가붐을일으켰다. 만화책을뜻하는포르투갈어 Quadrinho 대신 Manga 라는단어가의미를대체할만큼브라질시장에서일본만화의위상은매우높다. 1990년대브라질에서일어난망가붐을통해일본내에서도브라질만화시장에서망가의성공가능성에주목하게되었고, 1995 년브라질에본사를둔일본출판유통회사인 JBC(Japan Brazil Communication) 가설립되면서브라질만화시장에적극적으로진출하기시작했다. 특히 JBC가 2000년대초전략적으로유통했던 < 카드캡터체리 > 와 < 바람의검심 > 은청소년이즐길만화콘텐츠가부족했던브라질에서선풍적인인기를끌며브라질내일본만화의대표로자리매김했다. 191) 190) 애니메이툰 (2011), 애니메이툰 93호 191) image, 일본만화의브라질시장진출사례,

31 그림 카드캡터체리 ( 좌 ) 와바람의검심 ( 우 ) JBC는일본만화를중심으로일본소설과잡지도유통하고있으며, 이들은일본출판사와연계해많은작품을확보하고이를번역해브라질내소매점에직접유통하는방식을취하고있다. 또한홈페이지에최신망가에대한정보와구매할수있는매장을지역별로상세히소개하고있다. JBC는일반출판사들과달리브라질내에서망가를유통하는데그치는것이아니라각종문화행사도주관하면서브라질만화시장에서망가가대중적인장르로자리잡는데중요한역할을하고있다. 대표적으로 JBC는 2001년부터지금까지상파울루에서개최된브라질내최대만화축제인 Fest Comix 를후원하고꾸준히부스를마련하고있다. 또한브라질내일본문화축제프로그램의일환으로코스튬플레이행사를진행해왔으며, 192) 2006년부터세계대회인 World Costume Play Summit 을후원하고브라질코스튬플레이어가대회에진출할수있도록돕고있다. 그림 WCS 2017 포스터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192) Sao Paulo Shimbun, 日本祭りでコスプレ大会,

32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또한브라질망가어워드 (Brazil Manga Award, BMA) 를통해브라질내일본망가스타일의만화를그리는작가와작가지망생들의작품을심사하여수상작에대해출판을지원하기도한다. 브라질망가어워드는만화뿐아니라스크립트도콘테스트대상에포함되며, 콘테스트에서선정된 5편의작품은한정판콜렉션으로출간되는기회가제공되며, 일본정부가후원하는 International Manga Award 참가자격이주어진다. 193) JBC는이러한행사를통해일본망가가일부매니아층에국한되는것이아닌브라질에서대중적인장르로자리잡는데크게기여했다. 2) 브라질온라인만화현황 브라질만화시장은인터넷환경의개선과온라인만화콘텐츠에대한수요도증가해다양한온라인만화서비스가시도되고있으나주인터넷이용자층인청소년을대상으로한킬러콘텐츠가부족한문제점이나타나고있다. 남미에서가장빠른속도로인터넷이보급되고있는브라질은 OTT(Over the Top) 서비스등온라인을기반으로한디지털콘텐츠이용이급격하게증가하며 TV 등기존미디어시장을빠르게대체하고있다. 이러한흐름에맞추어만화시장역시다양한디지털서비스가시도되고있다. 가장빠르게온라인만화서비스를제공하기시작한기존잡지는브라질쿠리치바에위치한독립잡지 < 콰드리뇨폴레 (Quadrinhopole)> 로, 자사의웹사이트를통해만화지망생, 작가들의연재만화를온라인으로공개하고있으며 PC와모바일등다양한매체를통해유 무료로서비스하고있다. 그림 콰드리뇨폴레홈페이지 * 출처 : 콰드리뇨폴레홈페이지 (quadrinhopole.com) 193) Você quer ser um autor de mangás?, brazilmangaawards.com.br, 2015, 304

33 그러나독립잡지라는태생적한계와인터넷이용자중대부분을차지하고있는청소년들에게인기있는만화콘텐츠가부족해상업적인성공을거두기에는어려울것으로전망되고있다. 이외에도브라질일부작가들이개인블로그에웹코믹을무료로연재하며꾸준히온라인만화콘텐츠를제공하고있으나개인블로그라는플랫폼의한계와실질적인수익을창출하지못하면서만화시장에큰반향을일으키지는못하고있다. 그러나주목할만한점은이들웹코믹의화풍과전개방식이망가와유사한특징을지니고있다는점이다. 대표적인작품인 <Pirates!> 는한국의블로거가한국어로번역하기도했는데, 이역시화풍이나전개방식이망가와유사한것으로나타났다. 그림 브라질웹코믹 Pirates! 의한장면 * 출처 : 세계의만화 ( 때문에일본만화의디지털공급이충분히활성화될것으로예상되나현실은그렇지않다. 일본만화공급기업들은브라질시장의저작권에대한낮은인식과불법복제등을이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305

34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유로디지털시장진출에적극적인모습을보이지않고있다. 때문에높은수요에도불구하고일본망가의디지털플랫폼으로의전환은쉽지않을것으로전망되고있다. 194) 특히불법스캔된만화를제공하는불법사이트와경쟁에서뒤쳐진다는점, 그리고불법복제에서안전한플랫폼을찾기어렵다는점이꼽히고있다. 195) 실제브라질내에서저작권에대한소비자인식부족으로인해불법스캔과복사본유통이상당히많이자행되고있으며이로인해온라인만화의수익구조형성에어려움이있는것이현실이다. 이외에도포르투갈어라는언어적문제역시일본만화의디지털화를저해하는요소중하나로꼽히고있다. 196) 출판만화에비해온라인만화의소비속도는상대적으로빠른편으로, 수요를맞추기위해온라인만화는출판만화보다더욱많은콘텐츠를보다신속하게제공해야한다. 그러나포르투갈어는영어혹은브라질외남미국가의공용어인스페인어에비해이용자가적은편으로번역에어려움을겪을수있기때문이다. 현재 크런치롤 (Crunchyroll Brazil) 등브라질내에서일본망가의디지털서비스가시도되고있으나, 일본출판사의비협조로한계가나타났다. 크런치롤은일본만화와애니메이션전문서비스로애니메이션은스트리밍을통해, 만화는오프라인만화의디지털버전으로서비스중이다. 197) 그러나자금의한계등으로인해포르투갈어가아닌영어로서비스되고있으며, < 나는마리안에 > 등몇몇작품을제외하면다른플랫폼들이독점라이선스를소유하고있는관계로브라질내에서크게인기있는베스트셀러작품들은제공되지않고있다. 일본망가가브라질시장에서안정적으로정착한사례를참고했을때장르적으로유사한점이많은한국만화역시가능성이있는것으로평가되고있다. 실제로일본에서인기를끌었던한국만화 < 라그나로크 >, < 프리스트 > 등은브라질현지에서출판되어이미좋은반응을얻은바있다. 198) 또한웹툰의경우단순한판매수익이외에단행본, 광고, 유료전환, 부가상품시장등다양한수익모델을가지고있다는점역시일본망가와차별적인요소로평가되고있다. 때문에대중적인기가검증된작품을중심으로이용자들과의접촉면을늘리고다양한수익모델을시험해볼필요가있다. 194) O mercado de mangás crescendo no Brasil, Colomeia.biz, , 195) ibid 196) Enquete: você compraria mangá digital?, ANMTV, , 197) Crunchyroll Brasil tem planos de traduzir mangás em versão digital, JBox, , 198) 심계진 (2015), 브라질만화시장분석을통한한국웹툰의진출방안연구 : 모니카, 나루토를중심으로, < 포르투갈 - 브라질연구 >, 12 권 1 호,

35 5. 태국만화산업동향및이슈 1) 태국만화시장동향 태국만화시장은오프라인만화의비중이가장크지만태국의급격한모바일환경구 축으로인해온라인만화시장의잠재성이높은것으로평가되고있다. 태국인들의장르별 도서소비비중을살펴보면만화가 13.0% 로가장높으며, 잡지 10.0%, 소설 9.0% 등의순 위를점유하고있다. 그림 태국인도서콘텐츠소비비중 4% 심리학 4% 역사 4% 건강 5% 다큐 해외소설 7% * 출처 : 태국출판협회 (PUBAT), 2015 년도서습관연구보고서 우주신화종교 1% 비즈니스 3% 3% 기술 4% 단편소설 8% 여행 8% 만화 13% 학업서적 8% 신문 8% 잡지 10% 국내소설 9% 태국의만화시장규모는약 1,500 억 ~1,900 억원으로추산되며 199) 오프라인만화가전 체만화시장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일본임프레스연구소에의하면태국만화시장에 서오프라인만화의비중은 2013 년 98.2% 를기록한반면온라인만화의비중은 1.8% 수 준이었으나태국의만화시장은포스트모바일현상으로인해 2018 년온라인만화비중이 9.4% 까지성장할것으로전망된다. 200) 199) 出版 4 社とアニメイト タイに新会社海賊版対策で協力, 朝日新聞, , 200) マンガアプリ comico タイ版の事業展開 漫画家発掘と育成方法, Impress.co.jp ,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307

36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그림 태국오프라인만화와온라인만화비중변화 ( 단위 : %) 100% 90% 80% 70% 60% 50% 40% 30% 20% 10% 0% 1.8% 9.4% 98.2% 90.6% 온라인만화오프라인만화 * 출처 : Impress Corp. 태국의경우주요출판사들이오프라인서적유통체인을동시에운영하고있는까닭에대부분의만화책이서점을통해유통되는환경에서태국의저조한저작권인식으로인해오랜기간불법유통되는만화책의비중이높은편이었다. 그러나최근정식으로유통되는일본만화의수요와인기가크게증가해공동출자형태의시장진출이확대중이다. 그림 태국서점에진열된일본만화책 * 출처 : 海外タイ バンコクに移住した男 태국인들이가장많이구매한만화책은일본만화로나타났으며 2016 년 7월한달간가장많이판매된만화책은 223 만여부의판매고를기록한 원피스 로나타난바있다. 308

37 표 년 7 월태국인기만화판매순위 ( 판매수기준 ) 순위판매량제목 1. 2,236,701 One Piece Vol *,743,358 Haikyuu!! Vol *,725,991 Ansatsu Kyoushitsu Vol *,516,671 Kingdom Vol *,468,545 Ao no Exorcist Vol *,402,915 Bleach Vol *,387,481 Shokugeki no Souma Vol *,365,393 Magi Vol *,325,208 Chihayafuru Vol *,294,367 Fairy Tail Vol *,257,072 JoJo no Kimyou na Bouken Part 8: JoJolion Vol *,248,026 Major 2nd Vol.5 13 *,229,438 Omoi, Omoware, Furi, Furare Vol.3 14 *,222,319 Handa-kun Vol.6 15 *,219,564 To LOVE-ru Darkness Vol *,197,276 Ookiku Furikabutte Vol *,195,359 Hoozuki no Reitetsu Vol *,180,971 Giant Killing Vol *,179,015 Tokyo Ghoul:re Vol.7 20 *,176,829 Noragami Vol.17 * 출처 : Gconhub.com 201) * 는비공개숫자를의미 한편태국정부는저작권침해에대한처벌을강화한개정저작권법을 2015 년부 터시행하였으며 202), 2015 년 9 월태국에서만화저작권침해에대응하기위해일본의 주요만화출판사카도가와, 고단샤, 슈에이샤, 쇼가쿠간, 애니메이트등 5 개사 ( 社 ) 는 JMA(Japan Manga Aliance) 설립을발표했다. 특히해적판대신정식발매된일본만화를유료로구매하려는소비자의수요가증가 201) ยอดขาย Manga ประจำาเด อน ก.ค.2016 One Piece ครองหมดท งแบบเล มและSeries, GCON Media, , c=show&page=news&id= ) 태국, 한국저작권위원회, 2016,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309

38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한점이크게영향을미친것이다 년 2월 JMA가설립한일본만화판매점 애니메이트 는 170 평규모의장소에서 CD, DVD, 피규어등 3만여점의아이템을판매하기시작했으며, 개업첫날 5,000 명, 다음날 7,000 명의방문객기록을달성하여일본만화의인기를보여주기도하였다. 203) 그림 애니메이트개점당시모습 * 출처 : The Huffington Post Japan 한국만화의경우학습용아동오프라인만화가태국현지에서오랜기간인기를거둔바있다. 최근현지주요출판사들의경우신기술을이용한아동도서의공급에많은관심을보이고있다. 태국의아동도서시장규모는약 7,100 만달러규모로만화로제작된한국산유아용학습서, 아동대상도서의인기가많은편이다. 204) 한국아동만화의인기는태국의 난미북스 가한국의아이세움에서출판한 살아남기과학만화시리즈 를 2004년에태국에소개하면서, 이를계기로본격적인한국산학습만화의인기가시작되었다. 현지어린이들이어려워하는과학, 수학, 영어분야의학습만화들이잘발달해있고태국부모들이만화에대해긍정적인견해를가진데다컬러로출판되어어린이들이쉽게받아들일수있었다는점이중요한요소로작용했다. 205) 태국의주요출판사는현지의한국전시회를통해아동들과아동교육에투자할의향 203) 本物の マンガ にタイ人大興奮若者が殺到, The Huffington Post, , 204) 태국도서시장한국과는다르다?, KOTRA, , globalwindow.com 205)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도서저작권수출가이드북 : 동남아편, , 310

39 이있는부모들을사로잡을만한신기술을활용한도서 (3D pop-up, Reading Pen 등 ) 에 도관심을보였다. 206) 2) 태국의온라인만화시장 태국은동남아시아의대표적인 모바일퍼스트 국가로스마트폰을이용한온라인만 화이용이증가하고있다. 대표적인온라인만화플랫폼은코미코, 라인웹툰, 욱비등이 있으며최근에는일본카도카와출판이디지털플랫폼을통한일본만화의태국진출을 발표한바있다. 태국인이가장많이다운로드한모바일만화애플리케이션은라인웹툰이며 2014 년 11 월태국에서서비스를시작한이래로 5,000 만건에가까운다운로드를기록했다. 207) 상위 5 순위의주간장르별선호도를살펴보면태국인들이가장선호하는웹툰장르는 로맨스로 37.0% 의점유율을보였으며공포가 14.0% 의점유율을기록했다. * 출처 : 태국라인웹툰 그림 라인웹툰장르별선호도 액션일상 3% 3% 서스펜스 6% 성인 6% 팁툰 9% 판타지 11% 드라마 11% NHN Comico 는모바일만화애플리케이션코미코타일랜드 (Comico Thailand) 를 2016 년 2 월출시해 3 개월간태국현지에서약 40 만명의회원을확보했다. 성별로는여성 206) 2016년 찾아가는태국도서전 참관기, KOTRA, , =&search=&searchareacd=&searchnationcd=&searchtradecd=&searchstartdate=&searchenddate=&searchcategoryidxs=&searc hindustrycateidx=&searchitemcode=&searchitemname=&page=1&row=0 207) App Index, App-Annie, , appannie.com 공포 14% 로맨스 37%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311

40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의이용률이 76.1%, 남성이 23.9% 로나타났다. 연령별로는 18~24 세가 58.4%, 25~34 세 가 27.7% 로 80.0% 이상이 34 세이하의연령에서이용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208) 그림 태국모바일만화애플리케이션순위 ( 애플, 구글순 ) * 출처 : App-Annie, 년 9월일본카도카와출판은태국의종합출판사인아마린인쇄출판사 (Amarin Printing and Publishing Public Company) 와현지합작회사조인트벤처를설립하고일본만화를포함한디지털플랫폼사업에진출하기로발표했다. 209) 주로서점을중심으로만화가소비되는태국만화시장은불법만화의유통이매우빈번하게발생하고있으나콘텐츠이용의중심이모바일로이동하면서젊은연령대이용자들의경우콘텐츠를정당하게구매하고자하는의지가증가하고있다. 이러한상황에서네이버의라인이나코미코가태국만화시장에진출하여성과를거둬낸점은주목할만하다. 중요한사실은단순작품이나플랫폼진출이직접적으로성공과직결되는것은아니며, 플랫폼들역시한국웹툰의단순번역과함께태국작가발굴등현지화를위해지속적으로콘텐츠를확보하고자노력했다는점이다. 6. 시사점 세계만화시장은인쇄도서시장의침체와더불어소폭감소하는경향을보였다. 유럽 208) マンガアプリ comico タイ版の事業展開 漫画家発掘と育成方法, Impress Corp, , co.jp/docs/interview/ html 209) KADOKAWA タイ総合出版最大手 Amarin と合弁会社設立日本のマンガ ライトノベルのタイ語出版のほか 電子書籍などのプラットフォーム整備も, Gamebiz.jp, , 312

41 과아시아일부국가에서는소폭상승하는모습을보였으나유럽의경우유로화가치의하락으로인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상쇄되어결과적으로하락하였다. 세계만화시장의특징은만화의디지털화로볼수있다. 비록아직까지큰비중을차지하는것은아니나오프라인만화의감소와달리지속적으로성장중이기때문이다. 또한이러한만화의디지털화속에서웹툰은독립적인장르로인정받으며유사한형식의만화들이지속적으로등장하고있다. 1) 온라인만화플랫폼의성장 오프라인만화시장의감소는출판시장감소뿐아니라온라인만화플랫폼의성장에도영향을받은것으로판단된다. 온라인만화플랫폼은스마트폰의등장이후빠르게확산되기시작하였으며, 오프라인만화보다저렴한가격을무기로이용자를빠르게늘려나갔다. 온라인만화플랫폼의빠른성장에도불구하고대부분의글로벌만화시장은여전히오프라인만화가차지하고있어온라인만화는오프라인만화의보조적인역할에머무르고있는것이현실이다. 그러나모바일미디어의빠른확산과모바일인터넷을중심으로네트워크와서비스가재편되는양상은온라인만화시장성장의중요한요인이될것이다. 중요한것은영상콘텐츠나음악의경우글로벌플랫폼들이이미등장하여강한면모를보였지만만화산업의경우개별국가중심의서비스가실시되고있을뿐아직글로벌플랫폼은등장하지않고있다. 그이유는온라인만화시장이아직본격적으로형성되지않았기때문이기도하지만일본등기존만화출판사들이불법복제등의문제를우려하여디지털화에적극적으로나서고있지않기때문이기도하다. 때문에이러한상황은디지털플랫폼에최적화되어있는웹툰에현지화를통한기회를제공해줄수있을것으로보이며, 동남아를중심으로이러한움직임이나타나고있다. 2) 웹툰의확장과가능성 한국을중심으로확산되고있는웹툰은기존과다른디지털에최적화된만화양식으로인정받고있으며, 아시아와유럽을중심으로점차확산되고있다. 그러나유럽의경우아직웹툰서비스가제대로자리잡고있지못하며, 중요한시장인중국역시웹툰만으로는수익을내기어려운상황이다. 때문에전체콘텐츠시장에서웹툰은 만화 로존재하기도하지만다른콘텐츠생산을 만화산업이슈국내만화산업동향만화이용자동향만화산업정책및법제도동향부록 해외만화산업동향 313

42 Graphic Novel Industry White Paper 위한 IP 의역할도하고있다. 특히중국을중심으로 IP확보에열을올리면서한국웹툰자체를수입하기보다 2차판권을중심으로판매되고있다. 이것은한국의독특한인터넷이용환경에서기인한다. 한국의경우이용자대부분이포털을중심으로온라인콘텐츠가재편되는반면해외의경우이러한이용자집중현상은보기드물다. 특히웹툰이라는새로운콘텐츠가이용자와만날수있는접촉면을넓히는데한계로작용하고있다. 따라서웹툰의경우단순한국웹툰의번역만이아닌현지작가의적극적인발굴등을통해접점을늘릴필요가있으며, 현지수요에따라만화자체보다판권을중심으로접근하는방식도고려할수있을것이다.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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