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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원 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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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Ⅰ. 출장개요 2014 NAB 참가 및 글로벌 기업 방문을 위한 해외출장 결과보고서 출장 개요 o 출 장 명 : 2014 NAB 참가 및 글로벌 기업 방문 o 출 장 자 : 김상룡 CP(방송분야) o 출장기간 : (월) ~ 4.13일(일) / 총 5박 7일 o 출 장 지 : 미국 라스베가스, 샌프란시스코 출장 목적 o 세계 최대의 방송기자재 박람회인 NAB 참관 및 실리콘밸리 內 ICT 기업 방문을 통해 차세대 방송의 기술발전 트랜드와 표준화 동향 등을 파악하여 방송 R&D 기획 전략 수립 주요 방문지 o NAB(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Show 미국 방송사업자들의 자율기구인 NAB에서 주최하는 국제 방송기자재 박람회 o Expect Labs(해외기업) - MindMeld API (Application Protocol Interface)라는 새로운 개념의 검색엔진을 개발한 벤처 기업 o OOYALA(해외기업) - CMS, UI/UX, QoS, 광고, CDN 등 다양한 Solution을 제공하는 업체 o Netflix(해외기업) -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기업 o ETRI 미주센터(유관기관) - 미주지역 기술마케팅 및 기술이전 사업화 추진 등 해외기술 사업화를 위하여 미 주기술확산센터 운영 - 2 -
2 출장 일정 Ⅱ. 활동 내용 일 자 시 간 일 정 비고 4.07 (월) 21:00-16:15 이동 (인천 Las Vegas) KE (화) 4.09 (수) 4.10 (목) 4.11 (금) 4.12 (토) ~ 4.13 (일) 09:00-12:00 NAB 전시장 South Hall Lower 관람 12:00-13:30 중 식 14:00-18:00 NAB 전시장 한국관 관람 09:00-12:00 NAB 전시장 North Hall 관람 12:00-13:30 중 식 14:00-18:00 NAB 전시장 Central Hall 관람 Las Vegas Las Vegas 09:27-11:19 Las Vegas San Francisco 이동 UA :00-13:30 중 식 14:00-16:00 ICT 기업방문 (Fan.TV) 16:00-18:00 ETRI 미주확산센터 방문 10:00-12:00 ICT 기업방문 (트위터) 12:00-13:30 중 식 15:00-18:00 ICT 기업방문 (익스팩트랩) 13:40 ~ 17:55 (+1) 이동 (San Francisco 인천) San Jose San Jose KE NAB(National Association of Broadcasters) Show 동향 조사 4K(60p) 방송장비 라인업 완료 o 4K 방송환경 구축을 위한 시스템 구축 완성의 해로 기존 제품군의 성 능 개선, 범용화, 다양화 실현으로 HD 4K 가속화 기반 마련 o 4K 영상 제작을 위한 카메라 및 캠코더, 편집장비, 스위처 등 시장을 의식 한 다양한 제품들의 출시에 따른 4K 방송의 보편화 가능 o 무엇보다 4K 방송이 과거 3D TV와 달리 단순한 거품 으로 끝나지 않을 것 이라는 기대감이 확산되며 안정화 돌입을 위한 범용제품 대거 출시 - 소니, 캐논, JVC, 파나소닉, 레드, AJA 등은 4K 기반 라이브 카메라와 같은 다양한 신규 제품군 출시와 함께 600만원대 보급형 4K 카메라 출시 - Grass Valley는 생중계를 위한 카메라, 스위처, 서버 등을 출시하고, Snell&Wilcox에서도 스위처, 멀티뷰어 등의 신제품 발표 - 4K 모니터는 Sony, Astro Design의 제품이 유일하였으나 Panasonic, Canon 및 국내 업체 티브이로직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며 경쟁구도 형성 8K 방송 실현 o NHK는 Full-HD의 16배, 4K의 4배, 3,300만 화소의 초고화질 영상 및 22.2채널 사운드로 구성된 8K 수퍼 하이비전, SHV(350인치) 공개 o 올림픽, 도쿄 걸즈 컬렉션 등의 8K 영상 콘텐츠 상영과 함께 2kg의 8K 큐브형 카메라 및 8K 지원 HEVC 실시간 레코더 등 전시 o 1채널 당 90Mbps의 전송용량을 실현하는 8K 지상파 시스템과 22.2채 널 서라운드를 가정의 TV에서 가상 재현이 가능한 시스템 전시
3 < 8K 프리미엄 극장 및 8K 카메라 > o NHK에서 주도하고 있는 8K 기술은 과거 하이비전의 실패에 따른 답 습을 지양하고 차세대 UHD 방송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선택 o 시장의 움직임을 무시한 4K 기술 대응과 주력 제조사인 Canon, Sony 등 과 8K 제품의 시장 컨센서스 형성이 미완성으로 성공여부 미지수 o UHF 대역에서 4,096QAM과 Dual-polarized MIMO를 사용 6MHz 대 역에서 91.8Mbps를 전송하는 원거리 지상파 UHD 전송 기술 홍보 o NHK는 16년 상용화 시험 방송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14년 1월 구 마모토 현에서 히토요시 시까지의 장거리 전송 실험 소개 - 12년 런던 올림픽과 홍백가합전 등의 8K 송출하였으며, 13년 세계 최 초로 8K 단편영화 미인이 많은 요리점(Beauties A La Carte) 제작 < NHK 원거리 지상파 수퍼 하이비전 전송 기술 >
4 채널 기반 콘텐츠 기반 방송환경 전환 o Netplix, Hulu, Amazon, Google, Apple 등 콘텐츠 서비스 업체들간의 플랫폼 경쟁과 함께 OTT 시장의 가열화 본격 돌입 서비스명 형 태 사용료 Amazon Fire TV - TV, 영화, 노래, 게임 등 콘텐츠 서비스 연계 99$ Apple Apple TV - 스트리밍 웹 비디오 (실시간, VOD) 99$ Google Chromcast - 동글형 플레이어 (다운로드 가능) 35$ Roku - 동글형 스트리밍 스틱 (다운로드 불가) 50$ Netplix 7.99$/월 콘텐츠 -N-Screen 기반 유료 비디오 스트리밍 제공 Hulu 7.99$/월 OTT(Over The Top) : 기존 통신 및 방송 사업자와 더불어 제 3사업자들이 인터넷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 o 미국의 경우 Netplix, Hulu, MLB, CNN 등 콘텐츠 서비스들이 App 방식으로 오픈되어 어떤 사업자라도 쉽게 탑재가 가능 o OTT 박스는 이용자들에게 케이블, IPTV가 아니더라도 언제 어디서나 영상을 소비할 수 있는 쉬운 플랫폼으로 등극 o Amazon은 1천만명의 Prime 멤버십을 강화하여 이들을 타깃 마케팅 실 시 중이며, Netplix는 3천만 월정액 가입자 기반 수익 구조 확립 o 또한 콘텐츠 유통사인 Netplix, Hulu는 HEVC 코덱을 사용하여 4K/Ultra HD 화질의 콘텐츠 실시간 스트리밍 서비스 시작 o 반면, 시장조사기관 Ipsos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라이브 TV 시청 선호 도가 90%에 달하고 있으나 VOD 및 스트리밍 시청이 지속적 증가 프랑스(93%), 독일(92%), 한국(87%), 영국(83%), 일본(82%), 미국(81%), 중국(80%), 캐나다(77%) 순 - 라이브 TV 시청 이외 PC에서 스트리밍 다운로드(27%), 인터넷과 TV의 스 트리밍(16%), DVR 및 다른 녹화기기 사용(17%), 모바일 기기(11%) 등의 콘텐츠 소비가 젊은층의 지지를 받으며 지속적으로 증가 HEVC 코덱 본격 실용화 o HEVC(High-Efficiency Video Coding, H.265, MPEG-H Part 2) 코덱은 기존 AVC (Advanced Video Coding, H.264, MPEG-4)에 비해 절반의 대역폭을 사 용으로 동일한 비디오 품질을 제공하는 UHD 방송의 핵심 기술 - 통신망을 활용한 휴대용 모바일기기 등으로 HD급 비디오 전송과 함께 4K/8K 방송의 댁내 전송을 가능하게 하는 주요 기술 o 하지만, 관련 콘텐츠 부족 및 가전사의 적극적인 개입 미흡으로 HEVC 의 본격적인 도입이 정체되었으나 최근 라이선스 조건 합의 구 분 내 용 비 고 연간 0~10만대 사용료 없음 합법적인 계열법인에 허용 연간 10만대 이상 0.20$/대 - 기업이 지불하는 연간 최대 사용료(법인 및 50%이상 소유 자회사) : 최초 2,500만 달러 - 제작, 사용 및 판매 권리를 포함하며 13년 5월부터 가능 - HEVC 콘텐츠에 대한 별도의 사용료는 없음 - 인코더, 디코더를 사용한 반도체 칩 또는 다른 제품의 벤더들은 특허 사용자인 자사 고객을 대신해 HEVC에 사용료를 지불해야 할 수도 있음 출처 : MPEGLA o 방송, 통신, 미디어 재생에 있어 대부분의 비디오 기기들의 표준코덱으로 사 용될 것으로 예상되며 H/W 및 S/W 타입으로 구분 Elemental, Rohde & Schwarz 등에서 실시간 하드웨어 타입, Ateme, Envivio, Thomson 등에서 소프트웨어 타입 인코더 출시 - 향후 관련 기술 및 산업 영역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적재산권 확보, 상용화 등 면밀한 기술 추이와 응용 대비가 필요 o 실시간, 고품질 콘텐츠 전송 기술이 가능해짐에 따라 다양한 방송 수신 환경에 적응 가능한 퍼스널 캐스팅 제공 플랫폼 확산 예상 - 이동통신의 경우 4G LTE 사용자라 해도 HD 영상을 끊김 없이 감상하기 어렵지만 HEVC 코덱을 사용한 스트리밍 지연문제 해결 가능
5 IP 기반 라이브 프로덕션 확대 o 제작분야의 핵심 키워드는 All-IP Production 으로 방송 장비간 신호 전 송시, 기존의 SDI 규격 대신 IP 패킷에 담아 전송하는 형태 - 4K 작품 제작을 위해 장비 간 4개의 회선을 연결하는 대신 광케이블 1개 회선 연결로 A/V 신호, 메타데이터, 동기신호 등의 전송이 가능 o SMPTE (SDI over IP) 표준 기반으로 Sony, Cisco, Snell 등에서 IP 기반 생방송 제작 시스템을 시연 - 전 세계 카메라로 들어오는 영상 신호를 SDI-to-IP 변환으로 안정적인 네 트워크 회선 확보시 어디서나 생방송 중계 가능 2. 세계 방송장비 동향 제작 편집 장비 o (주요 글로벌업체 현황) - (Sony) 8K 센서를 채택하고 있는 F65 4K Live 카메라 시스템을 선보임으 로서 완성된 4K 솔루션을 제공 - 또한 풀사이즈 미러리스 신형 카메라 α7s을 발표하여 최대 ISO 이 외에 약 1200만 화소의 35mm풀 사이즈 CMOS 센서를 특징으로 하는 것으 로, 보다 고감도 저노이즈의 사진 촬영을 가능, 4K( ) 동영상의 HDMI 출력에도 대응하여 4K 비압축 출력 지원 - HD 환경에서 구현할 수 없는 보다 넓고 깊이감있는 색의 표현을 뒷받침 하기 위해 30인치 사이즈의 OLED 4K 모니터 출시 < 뉴욕-라스베가스 IP기반 4K 실시간 방송 > Time Warner Cable 회선을 사용해 뉴욕-라스베가스 간 IP기반 4K(60P), HEVC 코덱 사용 현지 실시간 방송 최초 공개 o IP 기반 전송은 생방송 제작과 파일기반 제작 모두 적용되는 전송기반 이 되어 장비 거리 간 지리적 제약의 한계를 없애고 호환성을 높이며 제작 환경의 변화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 < Sony의 α7s와 F65 카메라 > - (AJA Video Systems) 완전한 시네마 카메라 디자인에 6파운드 소형 경량, 숄더 기본 스타일, 12 Stops 글로벌 셔터의 CMOS 센서를 탑재한 풀 4K를 지원하는 시네마 카메라 CION 출시 o 이와 함께,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 구축 및 활용기반 구축을 통해 콘텐 츠 접근성을 높여 제작사들의 협업이 가능해지며, 서비스 단계에서는 다 양한 플랫폼으로 용이한 배포와 공유 가능 - Adobe, YouTube, Avid 등의 S/W는 클라우드 협업기반으로 전환 완료
6 < AJA Video Systems의 시네마 카메라 CION > - (NHK) 8K 슈퍼 하이비전 - NHK는 NAB Labs Futures Park에 체험 공간을 설치하여 350인치 대형 스 크린에서 8K 특유의 높은 현장감을 체험할 수 있는 8K 프리미엄 극장 을 개설하고 소치 동계 올림픽이나 도쿄 걸즈 컬렉션 같은 8K 영상 콘텐츠를 상영 < NHK의 실시간 HEVC 인코더 (8K) > - (Rohde & Schwarz) SD, HD, 4K 비디오 인코딩 및 다중화 출력을 제공하는 통합 헤드엔드 장비인 AVHE100을 출품하였으며, 4K 영상을 가로/세로 4등 분하고 각각을 분리하여 HEVC 방식으로 실시간 압축 (SW 인코더) - 무게 2kg의 8K 큐브(Cube)형 카메라와 8K 지원 HEVC 실시간 레코더 등 8K 지원 장비 전시 < Rohde & Schwarz의 실시간 4K HEVC 인코더 솔루션 > < NHK의 8K 컴팩트 큐브 카메라 > - UHD 8K 지상파 시스템과 22.2채널 서라운드 사운드를 가정의 TV에서 가 상으로 재현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 일체형 입체음향 전시 - 8K 화면을 세로 방향으로 17개 파트로 나누어 독립적인 HEVC 인코더 모 듈로 동시에 압축하는 실시간 8K HEVC 비디오 인코더를 전시 (H/W 인코 더) - (Harmonic 및 Ericsson) 가상플랫폼 기반의 MPEG-2/AVC/HEVC 인코딩 기술을 소개하였으며, Harmonic은 Ingest, PlayOut, Compression, Packaging 등을 하나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 수행할 수 있는 VOS를 출 품, SD/HD/4K 등을 CBR, VBR, ABR over MPEG-2, MPEG-4/AVC, HEVC 방식으로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음 < Harmonic과 Ericsson의 Virtualized Encoding 기술 > - (NTT Advanced Technology Corporation) 시간 간격으로 분할된 영상 프 레임들을 클라우드 개념의 Grid Computing Transcode Software를 통해
7 분산처리하고 다시 하나의 비디오 스트림으로 병합하는 방식의 실시간 4K HEVC 인코더를 전시 (SW 인코더) < Cinergy의 Cinergy Player > < NTT Advanced Technology Corporation의 실시간 4K HEVC 인코더 > - (Dolby Laboratories) OTT(Over-The-Top) 온라인 스트리밍, 방송, 게임 어플 리케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UHD 및 HD 비디오 신호를 보다 정 확하게 전달 가능한 돌비 비전(Dolby Vision) 기술 전시 - (Crawford Media Services) Crawford Engage(기존 콘텐츠를 디지털 포맷으로 변환하는 미디어 마이그레이션 및 관리 도구)는 안전한 저장방식, 웹 기반의 저장, 분 산된 메타데이터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며, 3D로도 변환 가능 - 원본 영상의 다이나믹 레인지와 색 공간을 손상 없이 유지하고 재생이 가 능하며, 스크린 사이즈나 시청 거리와 관계없이 보다 더 풍부하고 사실적 인 시청 경험이 가능 < Crawford Media Services의 Crawford Engage > < Dolby 비전이 적용된 영상과 일반 영상의 화질 비교 > - (Cinergy) 고품질 및 정확한 타이밍을 지원하는 Cinergy Player를 출품하였 으며, MOV와 MXF의 컨테이너를 지원하고 대부분의 코덱을 지원 - (Vitec) MGW Sprint (Full HD 코덱) 및 IPTV 솔루션을 출품하였으며, MGW Sprint는 Full HD 1080p을 인코딩과 디코딩을 각각 4ms 내에 처리 가능하며 지연시간은 1프레임 이내로서, point-to-point나 point-to-multipoint 스트림을 지원 < Vitec의 MGW Sprint >
8 - (Avid) Avid Everywhere 라는 모토아래 능률적이고, 원격 공동작업이 가 능한 Avid Media Central Platform과 2K/4K도 지원하며 트랜스코딩 없이 고화질 영상을 HD로 작업할 수 있는 Media Composer 7을 소개 - 확장 가능한 고속의 대용량 스토리지인 ISIS 2500 를 발표하였으며, 새 롭게 160TB와 320TB 엔진 제품 라인업 추가, 스토리지 요구의 변화에 따라 최대 5개의 ISIS 2500 엔진을 추가지원 및 Raw 데이터 용량 최대 1.6 PB의 니어 라인 스토리지에서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 지원 - (Apantac) HD 다운 변환(down conversion)을 위한 마이크로 4K 컨버터 - 최대 1080p 출력과 동시에 HDMI 및 SDI 모두 다운 변환 4개의 3G-SDI 입력 을 지원하며, 입력소스는 현재와 같이 저렴한 LCD 모니터로 볼 수 있음 < Apantac의 Micro-4K 컨버터 > - (Ross Video) 프로듀서를 위한 스위처(switcher) 장비 및 증강현실 기술을 이 용한 방송 제작을 위한 증강 그래픽 솔루션 < Ross 증강현실 방송 제작 솔루션 구성도 > o (주요 국내업체 현황) - (KBS) DTV신호를 분석하는 DTV 모니터링 시스템, 4K 콘텐츠를 압축 저 장/재생하는 서버, TV오디오를 인식하여 스마트기기에서 관련콘텐츠를 제공하는 TVut, 청각장애우를 위한 캐릭터 수화방송시스템 등 자체 개발 제 품을 출품 - (티브이로직) 풀HD 해상도의 5.5인치 및 9인치 모니터, 4K/UHD 해상도의 31 인치와 55인치 모니터, 업그레이드된 2종의 24인치 풀HD 모니터 등 7종의 신제품을 출품 - 특히, 31인치 4K 모니터(모델명: LUM-300AW)는 4096x2160 해상도의 31인치 IPS 패널을 채용, 178도의 넓은 시야각과 850cd/m2의 휘도, 1450:1의 높은 명암비 를 제공하며, 또한 트루 10비트 디스플레이 엔진과 3D LUT (look-up table) 을 사용해 10억여 컬러와 다양한 표준의 색재현율을 지원 - (보은전자방송통신) 실내 또는 야외에서 안정적이고 깨끗한 영상을 전송해 주는 HDMI 무선 송수신 장치인 BW-100M/S/SV 시리즈와 무압축 전송, 짧은 전송 지 연시간을 가진 HDMI 및 SDI 무선 송수신 장치인 BW-101S를 선보임 - Multi-Format 다용도 전문가용 모니터, Rack/스튜디오 겸용 모니터를 출품
9 - (넥스토디아이) Wi-Fi를 통한 사전편집, 4GB이상 파일크기 지원, LOG파일 생 성 등 다양한 사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이동형 메모리 저장 장치 출품 연주와 멀티뷰, 그림 그리기 등 방송프로그램 연동 서비스를 시연 - (디엠라이트) 새롭게 개발된 무소음 LED Fresnel 조명 Hawk 150과 세계 최고수준의 CRI(98Ra)를 자랑하는 Lumos 700, 500 시리즈 등을 출품 - (케이투이) 오디오/비디오 모니터링 시스템인 VHDM-4116G, VHDM-4216G와 컬 러 탈리 디스플레이 FTD-300, FTD-310, FTD-320 등을 소개하였으며, 마스 터 스위처 HES-1232는 16채널의 Input과 2채널의 PGM Output을 지원하 고, 2채널의 DSK Input을 제공하며, 16 2 Clean Emergency Switcher, 16 4 Serial Digital Video Router, 16 4 Master Switcher로 운용되는 제품 을 선보임 - (SJTEK) HD Encoder를 기반으로 Modulator, Upconverter를 결합한 올인 원 타입으로 저지연(180ms~330ms), 다채널(4~13채널), 저가격 제품 등 다양한 라인업을 출품 - (유윈인포시스) 테이프 미디어기반의 VCR을 대처하기 위한 파일 기반의 레 코딩 시스템인 evtr mxv10을 출품 - (컴픽스) 차세대 보급형 CG 프로그램 NABI-CG 와 듀얼채널 (HD-SDI/SD-SDI)에 SMPTE 292M/259M, 비디오 스위처를 옵션으로 운영하 는 CynerG2 문자발생기 출품 < NHK의 하이브리드캐스트 서비스 > - (4EVER Project) HTML5 브라우저 위에서 DASH로 720, 1080, 4K의 HEVC 비디오를 연속적인 제공하는 기술 전시하였으며, 또한 DVB-T2를 통 한 DASH 서비스 기술 전시 플랫폼 장비 o (주요 글로벌업체 현황) - (NHK)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과 인터넷을 연동한 하이브리드캐스트 (Hybridcast) 기술 소개 - 실시간 방송 중에 통신망을 통하여 부가정보(주요 뉴스, 날씨, 환율, 주식 등)와 VOD 및 방송 콘텐츠 연동 기반 세컨드 스크린 서비스 등 제공 - HTML5 기반 수신 단말 플랫폼(셋톱박스) 상에서 스마트패드와 연동한 악기
10 < 4EVER Project 부스의 DASH 기술 시연 > - (Sony) 원격 제작 및 IP Live 솔루션 - NXL-IP55 : HD 영상 신호를 실시간으로 IP 네트워크 망을 통해 연결된 어 느 곳으로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장비. 실제 소니 부스에서는 라스 베가스에서 약 400Km 이상 떨어진 떨어진 LA의 소니 픽쳐스 내에 설치된 카메라와 약 2000Km 이상 떨어진 오클라호마에 있는 카메라를 컨트롤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을 수신할 수 있는 것을 시연. 특히 네트워크망을 통해 딜 레이가 거의 없는(약 1필드) 영상 전송 구현 - IP Live 솔루션 : 기존의 SDI 베이스의 영상 신호를 IP로 컨버팅할 수 있 는 제품을 기반으로 HD 뿐만 아니라 4K 신호까지 IP로 전송 가능. 물리적 인 케이블의 수량을 획기적으로 줄임에 따라, 시스템의 중량을 약 1/4 가 량 경감하고, 기존의 AV 라우팅 스위처를 IP 스위처가 대체함으로써 획기 적인 비용 절감을 실현. 특히, IP 기반의 라우팅 스위칭을 시연함에 있어, 각 영상 간의 클린 스위칭을 구현하고, 메인 시스템과 백업 시스템 간의 완벽한 전환, 이에 더하여 거의 딜레이 없는(약 1필드) 영상 전송 및 원본 수 준의 화질을 수신단에서 구현 - (Digia) Qt(C++ 기반의 cross-platform UI 및 SW 개발 프레임워크) 웹 기반의 Interactive TV 서비스 구현하였으며, HTML5로 UI 구성 가능 < Digia의 Qt > - (Imagine Communications) 클라우드 상에서 플레이하고 IP 네트워크 상 에서 미디어를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자동화된 송출 솔루션으로 자유로운 광고 삽입과 콘텐츠 관리가 가능 < Imagine Communications의 콘텐츠 관리, 배포 도구 > - (Playbox Technology) Airbox(콘텐츠 자동화 플레이어)는 인터액티브 CG와 그 래픽스, SD, HD and DVB (ASI/IP) 등을 지원, 또한 싱글 채널 플레이와 다중 채널 플레이를 모두 지원하고, 로컬 및 원격 제어 지원 < Playbox Technology의 Airbox 화면 예 > - (Civolution) 워터마킹 기반의 실시간 방송과 동기화된 멀티스크린 및 소 셜 광고 솔루션
11 - (Yospace Technologies) 실시간 방송에 동적 광고를 삽입하는 솔루션 및 타깃팅 광고 기술 - (SDN Square) SDN(Software Define Networking) 기술 기반의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콘텐츠 고품질화에 따른 네트워크 최적화 및 스토리지 플랫폼 제공 o (주요 국내업체 현황)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하이브리드 방송망 기반 비디오 콘텐츠 연동 서 비스 기술 및 차세대 스마트 TV를 위한 증강방송/스마트 광고 서비스 - 비디오 콘텐츠 연동 서비스는 방송통신 융합망에서의 전송 자원의 효율적 사용을 위한 새로운 컨셉의 방송통신 연동 서비스 기술과 방송망과 통신망 의 연계를 통한 음영지역에서 끊김 없는 모바일 방송 서비스 기술을 시연 < Yospace 동적광고 스트리밍 솔루션 구성도 > - (UNIVtec) 메타데이터 관리, 헤드엔드 및 OTT 단말 솔루션으로 ios 및 안 드로이드 기반 OTT 서비스가 되며, 개인화 콘텐츠 및 타깃팅 콘텐츠 및 광고 지원 < ETRI의 하이브리드 방송망 기반 동적 방송 서비스 개념도 > < UNIVtec 헤드엔드 솔루션 > - (Huawei) Network 기반 스토리지 솔루션으로 콘텐츠의 글로벌화에서 connected media의 중요성 부각하면서 콘텐츠 화질의 고품질화에 따른 네 트워크 기반의 스토리지 솔루션 소개 < ETRI의 하이브리드 방송망 기반 비디오 콘텐츠 연동 시스템 구성 > - 증강방송은 기존 방송망을 통한 방송프로그램 위에 인터넷을 통한 부가적인 3D 콘텐츠(증강객체)를 자연스럽게 합성하여 시청자에 제공하고 시청자는 이를 스마트패드를 통해 제어할 수 있는 신개념 방송서비스
12 <ETRI의 증강방송 서비스 시스템 구성> - 스마트 광고는 방송프로그램과 연동한 광고 화면을 TV 시청자에게 실시간으로 노출하며, 특히 얼굴인식 기술을 통한 타깃팅 광고 가능 < CISCO의 IP Live Production 시스템 구성 > - (NHK) UHF 대역에서 4096QAM과 dual-polarized MIMO를 이용하여 6MHz 대역에서 91.8Mbps를 전송하는 원거리 지상파 UHD 전송 기술 홍보 < ETRI의 스마트 광고 서비스 시스템 구성 > 송출/송신 장비 o (주요 글로벌업체 현황) - (CISCO) 가상화 비디오 처리 기술과 4K 풀프레임을 지원하는 HEVC를 활 용하여 실시간 IP기반의 비디오 서비스 시연하였으며, V2P(Virtualized Video Processing)는 가상화 기술과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 멀티스크린에 대응 가능 o (주요 국내업체 현황) < NHK의 원거리 지상파 UHD 전송 기술 > - (LG전자, Zenith, GatesAir) ATSC 3.0 표준화를 목표로 설계된 Futurecast 기술 기반의 지상파 UHD 방송 기술 - 차세대 영상압축 기술인 HEVC (High Efficiency Video Coding)와 OFDM 신호방식을 통해 지상파 1개 채널(6MHz)로 UHD 콘텐츠와 고해상도 모바 일 방송 콘텐츠를 동시 송출
13 - 모바일 방송은 시속 250km의 속도로 이동 중에도 시청 가능 -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ATSC 3.0을 위한 클라우드 전송 기술 - 방송 주파수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스펙트럼 중첩 전송 기술과 간 섭제거 기술을 활용한 이동용 HDTV 및 고정용 UHDTV 서비스를 지원하 는 기술 < 진명통신의 DTV Transmitter > - (답스) 저발열 설계를 통한 장비노후화 최소, 고품질 신호 송출을 위한 다 양한 왜곡보상 기술을 내재한 DTV 변조기인 DAR 시리즈를 출품 < ETRI의 클라우드 전송 기술 시연 구성 > - (진명통신) 일체형 Low Power DTV Transmitter를 ODM을 통해 Nautel 부스에서 선보였으며, 세계최초로 Band Pass Filter까지 내장, 전원, 안테나, Input Source만 연결하면 별도의 설치 작업 없이 바로 방송 송출이 가능 - (루먼텍) 0.1MHz에서 2.7GHz까지의 RF 신호를 분석할 수 있는 WEIVER Player 2.0, Full HD 디지털방송 변조기와 문자발생기를 결합한 일체형 HD ENCODULATOR를 출품 - (호서텔레콤) 150ms 지연, MPEG-2&H.264 인코딩이 가능한 MPEG-2/4 AVC HD Encoder(DME-9724HM)와 멀티플렉서, 컨버터 등을 출품 - 또한 SNR(Sinal to Noise Ratio)은 150W(ATSC)로 세계최고를 자 랑하며, 2014 NAB Best of Show 를 수상
14 글로벌 기업 방문 OOYALA o 업체 개요 - Google에서 I-google을 만든 Engineer(숀)가 중심이 되어 2007년 설립 - 본사는 실리콘밸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원은 약 300명, 연간 매출액 $122M - 한 달에 1조번 이상의 View가 발생하며 매일 2억명 이상이 사용 - CMS, UI/UX, QoS, 광고, CDN 등 다양한 Solution을 고객의 니즈에 맞춰 제공 - 정형 빅 데이터를 이용한 고객 성향 분석 및 관련 마케팅 기법 컨설팅 o 시사점 - 미래에는 영상, 문자, 음향 등 모든 비정형 빅 데이터를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 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가가 모든 사업의 중요한 경쟁력일 것으로 보여 짐 - 미래 방송은 고객에게 1:1 서비스가 가능해야하고, IP중심의 방송 플랫폼이 제작 및 송출과 채널 효율 등 모든 면에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됨, 따라서 국 내 방송도 All IP를 위한 Action plan 필요 o 방문 일시 및 회의 참석자 년 4월 10일 14:00 ~ 15: 30, Ooyala 본사 회의실 - OOYALA : Charlie Deane (strategic accounts), R Miyagara (Director) - MSIP : 정창림 과장 - KCA : 김상룡 CP - ETRI : 최영범 미주 센터장, 허남호 부장 o 주요 내용 - 미래 미디어 시장은 실시간 방송 시장보다 주문형 비디오(VOD, Video on Demand)시장이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고 OOYALA는 고객이 원하는 시간에 가장 많은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도록 하는 미디어 Solution을 개발하여 판매함 - 현재 콘텐츠 소비 시장의 분포도를 보면 VOD 서비스가 60%, 실시간 방송이 40%정도 되며, 앞으로 스포츠와 뉴스를 제외하면 나머지는 거의 VOD가 차지 할 것으로 예상함, PC뿐 아니라 TV, 모바일 단말도 서비스 범주에 넣고 있음 - OOYALA에서는 빅데이터 처리기술을 이용한 양방향 방송 광고 플랫폼을 업체 에게 제공하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받아 수익을 창출함(CJ 파워캐스트, LG, 구글 등 약 30여개 업체), 미래에는 고객에게 1:1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고객의 성향 분석을 통한 마케팅이 필요할 것이라 함 - OOYALA의 기술 제공 현황을 보면 인터넷을 통한 콘텐츠 제공(ESPN), 뮤직비 디오 분석(MIRAMAX), ipad용 미디어 채널 서비스(BLOOMBERG), 개인 선호 분석을 통한 추천 기술과 on/off line 방송 기술(PAC-12) 등의 방송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15 Netflix 방문 o 업체 개요 년 인터넷을 통해 DVD를 우편으로 대여해주는 서비스를 시작 년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100개의 다양한 기기를 통해 제공 년 미국 4가구 중 1가구가 넷플릭스에 가입, 연 매출 약 4조원 o 방문 일시 및 회의 참석자 년 4월 10일 16:00 ~ 17:30, Netflix 본사 회의실 - Netflix : Scott Seongsik Shin (software engineer) - MSIP : 정창림 과장 - KCA : 김상룡 CP - ETRI : 최영범 미주 센터장, 허남호 부장 o 시사점 - [콘텐츠] 한국의 지상파는 미래의 주요 성장 동력 중 하나인 콘텐츠를 기획하고 생산해 낼 능력이 있으므로, 생산과 소비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콘텐츠 생태계 조성을 조기에 준비하여 창조경제에 이바지해야 함 - [인프라] 콘텐츠 시청을 TV보다도 PC나 휴대단말을 이용하여 시청하는 수가 높 아지고 있고, 콘텐츠 프로슈머 시대를 맞이하며 방송/통신의 송수신 인프라는 IP망으로 변화할 것이 확실시 됨. 따라서 국내 방송 인프라의 전반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임 o 주요 내용 - 미국의 지상파 콘텐츠는 한국의 지상파 콘텐츠의 비해 콘텐츠의 양이나 질이 상대적으로 적고 약하다고 함, 따라서 넷플릭스는 한국 지상파의 콘텐츠에 관 심이 높다고 함(북미 대륙의 아세안이 한국 콘텐츠에 열광하고 있음) - Netflix는 유럽과 한국에 진출을 고려하고 있는데 이유는 시장 확장(유럽)과 콘 텐츠 확보(한국)에 있음 - Netflix사가 자체 제작한 하우스 오브 카드 는 할리우드 콘텐츠의 사용료를 낮 추기 위한 협상의 leverage가 목적 이었으나 탄탄한 스토리 구성과 방송 제공 방식의 차별화(전편 방송)를 통해 대성공을 거둔 후 콘텐츠 자체 제작에도 큰 자신감을 얻었음 - Netflix는 Network 인프라 사업자가 아닌 콘텐츠 delivery 사업자이며 미래의 경쟁 업체는 아마존과 애플이라고 생각하고 있음 - 기술적 측면으로 빅데이터 처리를 통한 data science engineering이 중요하다고 판단, 현재 내부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고 함 (주요 연구 범위 : 추천 기능, 데이터 balance, 콘텐츠 보호) - TV는 패널로 가고 중심은 STB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이유는 STB가 저렴하고, 기능 업그레이드가 쉬우며, display와 수신 장치(처리장치포함)의 life time이 다르기 때문이라고 함 - 4 月 26 日 Netflix는 미국에서 4K UHD(30P, 15Mbps)방송 서비스를 컴캐스트와 함께 IP망을 통해 실시할 예정임, IP망에서 QoS를 보장할 수 있도록 하는 로드 밸런스 기 술은 Netflix의 경쟁력이라 함
16 <붙임 : 간담회 결과> o 참석자 증빙 (서명대신 명함 대체, 미래부 1인 제외) 실리콘벨리 글로벌 기업 간담회 o 회의목적 o 참 석 자 (총 8명) : 실리콘벨리 글로벌 기업과 협력방안 논의 - OOYALA : Charlie Deane (strategic accounts), R Miyagara (Director) - Netflix : Scott Seongsik Shin (software engineer) - MSIP : 정창림 과장 - KCA : 김상룡 CP - ETRI : 최영범 미주 센터장, 허남호 부장 o 일 시 : 2013 o 장 소 : R&G ( o 회의 내용 년 4월 - Bay K Group 일 (목) 오후 6시 11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 참여 및 활성화 방안 논의 - 한국 연구원들의 해외 진출 방안 논의 - 실리콘 밸리 지역의 벤처 기업 성공 사례 발표(ETRI) - 기존 해외 진출 중소기업 및 신규 창업 기업에 대한 기술적 지원 논의 - 국내외 연구진과 중소업체간 협력 방안 논의 등
Disclaimer 본 자료는 제안된 IP공모와 관련하여 기관투자가와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presentation에서의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티브이로직 (이하 회사 )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이의 반출, 복사 또는 타인에 대한 재배포는 금지됨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Investor Relations 2011 Disclaimer 본 자료는 제안된 IP공모와 관련하여 기관투자가와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presentation에서의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티브이로직 (이하 회사 )에 의해 작성되었으며 이의 반출, 복사 또는 타인에 대한 재배포는 금지됨을 알려드리는 바입니다. 본 presentation에의 참석은 위와 같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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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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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분 기 보 고 서...1 대표이사 등의 확인...2 I. 회사의 개요...3 1. 회사의 개요...3 2. 회사의 연혁...5 3. 자본금 변동사항...9 4. 주식의 총수 등...10 5. 의결권 현황...11 6. 배당에 관한 사항 등...11 II. 사업의 내용...13 III. 재무에 관한 사항...36 IV. 감사인의 감사의견 등...52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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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Hallym ICT 정책 저널 OTT 서비스, 현황과 정책 이슈 OTT 사업이 활발해지면서 해외 사업자의 국내 진입도 초읽 기에 들어갔다. 가까운 일본은 이미 넷플릭스(Netflix)가 진출 해있는 상태고, 올 8월에는 아마존(Amazon)도 입성했다. 내 년 국내에 출시되는 넷플릭스가 어떤 형태로 시장에 진입할지 는 아직 미지수다. 자국처럼 웹상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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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Table of Content) 1.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개요... 2 1.1 클라우드 컴퓨팅의 정의... 2 1.2 미래 핵심 IT 서비스로 주목받는 클라우드 컴퓨팅... 3 (1) 기업 내 협업 환경 구축 및 비용 절감 기대... 3 (2) N-스크린 구현에 따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 기대 증폭... 4 1.3 퍼스널 클라우드와 미디어 콘텐츠 서비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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