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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게임매크로로인한분쟁 중국 Q버전온라인게임경쟁의 7대관건 도시청소년매월온라인게임에 82위안소비 중국의모바일부가가치서비스와온라인게임산업 두커우 ( 渡口 ), 天机 OL 로제1회런던게임축제에참가 아이템도난당한 미르 의게이머, 성따기소 게임사업위원회 ( 游戏工委会 ), 한국 G 2006 참가단조직 중국온라인게임기대작 TOP 20 (37) 진용췬샤좐 2Online/ 金庸群侠传 2Online/ 김용군협전 2Online 상하이선파 ( 申发 ) 소프트웨어 18 세이하, E-sport 참여불가능

2 게임매크로로인한분쟁 즈챵 ( 志强 ) 등 3명은 2대의서버와 6대의컴퓨터만을이용해 미르의전설 3G 게임매크로를연구개발해 280만위안에달하는매출을올렸다. 그러나현재이들 3명은저작권침해혐의로기소되었으며, 베이징에서의첫온라인게임매크로관련사건이되었다. 온라인게임매크로는합법적인온라인게임프로그램과연결이가능한, 게임외보조프로그램소프트웨어이다. 쉽게말하면게이머들이짧은시간과적은금액으로업그레이드할수있도록도와주는프로그램이다. 게이머들은이를통해우수한아이템들을많이획득할수있다. 미르의전설 3G 게임의운영업체인광저우광통 ( 光通 ) 통신발전유한회사관계자에따르면정상적인상황에서서버는 3,000명까지수용할수있으나, 매크로가사용될경우 1,500명정도만이서버에접속할수있다. 그리고매크로가서버의고장을유발, 게이머들의정상적인접속을방해하고있다. 2004년초, 즈챵 ( 志强 ) 은뤠이싱 ( 瑞星 ) 백신소프트웨어의부총재직을사직했다. 그리고대학동창인신홍 ( 新鸿 ) 과아내인롱링 ( 龙玲 ) 과함께베이징훼이롱관 ( 回龙观 ) 에서온라인게임매크로를설계, 판매하기시작했다. 이들은자체기술과경험을이용, 미르의전설 3G 게임프로그램의소스코드를해독한후, 클라이먼트의일부분을수정또는교체해복제했다. 그리고자체연구개발한 007 미르의전설 3 매크로, 008 미르의전설 3 매크로, 슈퍼맨미르의전설 3 매크로 등컴퓨터소프트웨어도판매했다. 올해 5월 19일, 하이디엔취 ( 海淀区 ) 인민검찰원은저작권침해혐의로이세사람을기소했다. 검찰원은이세사람이저작자의동의없이관련소프트웨어를복제발행해이익을획득한만큼, 저작권침해행위가성립된다고밝혔다. 하지만즈챵은자신의행위는 2차개발 과정일뿐, 저작권을위반한복제행위가아니라고반박하고있다. 사실게임매크로는해적판및해적도서와는다르다. 다른사람의성과를그대로취하는것과는달리, 일부게임매크로는 Sock기술, API기술, 시뮬레이션키보드및마우스등첨단기술을이용하고있어상당한기술력을보유하고있다. 이부분또한피고인이게임매크로를 2차개발 로주장하는이유이다. 최근온라인게임은시장규모가확장되는동시에 " 매크로 " 연구개발단과 " 개인서버 " 시장역시급속히발전하고있다. "2006 국제판권포럼 " 에서상하이성따네트워크발전유한회사의 CE

3 O 쳔티엔챠오는온라인게임산업에서 " 개인서버 " 와 " 매크로 " 가정규기업들이노력으로일궈놓은결과물들을자신들의이익으로삼고있다고주장했다. 국가판권국의옌샤오홍 ( 阎晓宏 ) 부국장은 가상세계와현실세계에서법률은모두똑같이적용될것이며, 온라인권리보호는네트워크환경에서저작권보호의연속선에서이루어질것이다. 7월 1일부터시행되고있는 정보네트워크전파권리보호규정 은중국산업발전의수요및국제정세변화그리고중국의발전요구에부합되고있다 고밝혔다. 자료 : 중국 Q 버전온라인게임경쟁의 7 대관건 현재언급되고있는 MMORPG게임은대부분 WOW 와같은 3D MMORPG게임을가리키고있다. 하지만온라인게임의다운로드순위나동접자수등으로볼때 Q버전 MMORPG게임이중국온라인게임의진정한승자임을알수있다. 수입부문을보더라도중국온라인게임산업의거두인 The9과성따는 2006년에들어수입의유지단계에진입했을뿐이다. 이번분기, The9는 WOW 에의존해 3,390만달러의영업수입을기록했지만, 왕이의수입액에는훨씬미치지못한다. 성따의순수영업수입은 5,070만달러로 The9보다는높지만작년동기에비해 24% 감소했다. 또한 7,200만달러를기록한왕이보다낮다. 그리고현재왕이가자체연구개발한 Q버전중국산온라인게임 멍환시요우/ 梦幻西游 / 몽환서유 는중국온라인게임에서높은위치를차지하고있다. 1. 7,200 만달러유치 7,200만달러의투자를획득한 KingSoft는올해안으로왕이가독점하고있는현게임산업의정세를바꿀것이라고밝히며 Q버전온라인게임시장진출의도를비추었다. 왕이의 몽환서유 는한분기에최대 5억위안에달하는영업수입을기록했다. 이에 Kingsoft 중국 4대기서를주제로한 수호Q전 의대리권을획득했다. KingSoft의 CEO 레이쥔 ( 雷军 ) 은 7,200만달러의자금을 Q버전 MMORPG 게임운영및전략적준비에사용할것이라고밝혔다. 따라서이는 KingSoft가중국최대의게임연구개발기업을목표로하는출발점이될것이다. 업계인사들은이 7,200만달러의자금이향후 KingSoft의상장을촉진할것으로전망하고있다. 2. 훠스스튜지오 ( 火石工作室 )

4 왕이와 KingSoft 간의대립은자금과제품에서만이루어지지않고있다. Q버전온라인게임의 1인자쟁탈전은 Q버전 수호 Q전 이왕이의전직원우시쌍 ( 吴锡桑 ) 이설립한훠스스튜디오 ( 火石工作室 ) 에서개발되었기때문이다. 올해 6월 Kingsoft의 수호Q전 경영권획득으로인해 수호Q전 과 몽환서유 간의경쟁이시작되었다. 그리고우시쌍 ( 吴锡桑 ) 과왕이의관계, 그리고 몽환서유 기획책임자인쉬버 ( 徐波 ) 가 KingSoft으로이직함에따라양사는가장직접적인경쟁자가되었다. 수호Q전 의제작기자회견에서훠스스튜디오 CEO 우시쌍 ( 吴锡桑 ) 은 KingSoft와의협력을통해 몽환서유 를뛰어넘겠다고도전장을내밀었다. 하지만 KingSoft와왕이양사에있어서훠스스튜디오또한방심할수없는상대임이분명하다. KingSoft의 CEO인레이쥔은우시쌍 ( 吴锡桑 ) 의발언을묵인했다. 그리고 수호Q전 의경영목표에관한질문에는직접적으로대답하지는않았지만우시쌍 ( 吴锡桑 ) 보다더큰목표를갖고있음을내비쳤다. 3. Q 버전 MMORPG 중국에서 Q버전 MMORPG게임은세계어느국가에서보다커다란인기를누리고있다. 이는중국의게임환경과관계가깊다. 해외게이머, 특히유럽의게이머들은대부분 TV 게임을즐기기때문에치열한장면을좋아하며, 일본과한국의게이머들은화면의이미지에더큰관심을두고있다. 하지만중국의게이머들은대부분게임을즐기는동시에채팅과음악, 그리고뉴스를즐긴다. 이런이유로 몽환서유 같은게임이넓은시장을보유하게되었다. 그리고조작이간편하고컴퓨터사양이낮기때문에중국내에서급속히발전하고있다. 이런 Q버전의 MMORPG는대부분실시간지불방식을채택하고있어중국게이머들에게인기를끌고있다. 이것은상당한기술력을갖춘 KingSoft가 Q버전 MMORPG 시장에진출한원인중하나이기도하다. 이외, 중국 Q버전 MMORPG는기술또는경영면에서모두 3D게임보다우위를갖고있다. 이는 KingSoft나훠스스튜지오가 수호Q전 을중국에서성공시킬수있다는자신감을보이는이유기도하다. 4. 경쟁력 왕이의 몽환서유 가비록현재 Q버전온라인게임과중국온라인게임분야애서우위를차지하고있지만오랜경영으로이미쇠퇴기에들어서고있다. 하지만아직본게임과경쟁할수있는게임이나타나지않았기때문에 몽환서유 의생명이지금까지연장될수있었다. 이에반해 KingSoft 레이쥔은 수호Q전 을 Q 버전온라인게임의백과사전, 2D Bout장르게임의최종판 으로극찬하고있다. 하지만중국에서유일하게백만명의동접자수를돌파한 몽환서유 는기타온라인게임이갖추지못한특징을갖고있다. 바로중국서유기와각종줄거리, 퀘스트시스템의결합, 그리고 " 보물찾기 " 와같은새로운게임방법이다. 왕이의게임콘텐츠제작수준은이미국제적인수준으로

5 수호Q전 은바로이러한부분을극복해야한다. 개임자체의품질과게이머들의선택에의해 수호Q전 의성공과실패가결정될것이다. 5. 자체연구개발 성따와 The9과달리자체연구개발의길을걷고있는왕이의산하게임 몽환서유 와 대화서유 는각각동접자수 100만과 50만명을기록했다. 하지만왕이의우시쌍 ( 吴锡桑 ) 과쉬버 ( 徐波 ) 가모두 KingSoft로이직한상황에서이번경쟁에서는 KingSoft가우위를갖고있다고볼수있다. 그리고왕이의주력게임인 대화서유 와 몽환서유 의게임줄거리와구조가이미게이머의흥미를끌지못하고있다. 또한많은새로운게임의출시와무료화서비스로인해게이머들을끌어들이기가쉽지않다. 이러한상황에서왕이는더이상자체연구개발로만문제를해결할수없게되었다. 지금까지왕이는합작파트너없이자체제품의경쟁력을바탕으로실적을쌓아왔지만이로인해유통판매구조의부실을키워왔다. 이는왕이가우수한제품을보유하고있음에도더이상발전하지못하고있는원인이기도하다. 반면, 수호Q버전 의지적재산권을갖고있는 KingSoft는새로운게임의이미지로게이머들의주목을받을것으로예상된다. 독창적실력, 강력한외적지원으로 KingSoft는왕이와같은기술력을가지고도우위를갖게될것으로전망된다. 6. 유료서비스와무료서비스간의경쟁 중국온라인게임경영업체들은무료서비스와유료서비스경영방식을둘러싸고많은고민을하고있다. 유료서비스를실시할경우게이머들이감소할것이며, 무료서비스를실시할경우수익문제가발생할수있기때문이다. 이는 몽환서유 와 대화서유 가직면하고있는문제인동시에출시되기전, 수호Q전 이해결해야할문제이기도하다. 조사에따르면게이머의게임에대한평균집중도는 8개월로, 2년이상고정적인게임을즐기는게이머는없으며한게임을 1개월동안만즐기는게이머는 17.28% 에달한다. 이는중국의많은우수한게임들이무료서비스를실시하는원인이기도하다. 하지만왕이는줄곧 0.4위안 / 시간, 유료서비스를견지, 이로인해지속적인발전을유지해왔다. 그러나 KingSoft의경우, 모든게이머들이대량의시간을소모하는 MMORPG의비용을부담할수없다는현실을고려해 수호Q 전 의무료서비스와부가가치서비스의유료경영방식을동시에채택할것으로예상된다.

6 7. 원가 원가는기업자체가갖고있는자본에의해결정된다. 왕이는최근몇년간온라인게임시장에서의노력과상장융자를통해커다란발전을이루었다. KingSoft 또한연구개발에대한투자를아끼지않았다. 비록현재, 왕이의게임이우수한수익성을유지하고있지만 3/4분기온라인게임영업매출이 1% 하락했음을발표함에따라현재직면하고있는상황을간접적으로인정하고있다. 그리고 대당호협 과 천하2 의경영상의어려움또한왕이에게압력을가하고있다. 하지만 KingSo ft는이러한문제없이자체의실력과새로운투자자금으로 수호Q전 을성공적으로운영할수있을것으로전망하고있다. 결론 자세한연구가없이는중국 Q버전 MMORPG게임이중국온라인게임의승자인것을알기힘들다. 현재 KingSoft가중국온라인게임산업의최고봉이되기위해왕이의 Q버전게임에도전장을내밀었지만, 여전히 100만명의동접자수를보유하고있는왕이를뛰어넘기위해서는충분한준비와실력을갖추어야할것으로예상된다. 자료 : 도시청소년매월온라인게임에 82 위안소비 중국청소년연구센터와시장연구기관에서발표한청소년생활방식관련조사결과에따르면베이징, 상하이, 광저우등 8개도시의청소년들은매월온라인게임에약 82위안을소비하고있다. 그리고 62.5% 의청소년들은용돈의대부분을식품과음료수구매에소비하고있다. 자료 : 중국의모바일부가가치서비스와온라인게임산업 모건스탠리는중국인터넷및미디어산업연구보고서에서현재중국의모바일부가가치서

7 비스 (MVAS) 시장은쇠퇴하고있지만, 온라인게임산업은시장수요에맞춘구조조정으로인해여전히상승세를유지하고있다고밝혔다. 2006년도하반기이래, 중국의모바일부가가치서비스시장매출액은전년동기에비해 2 0%~30% 감소했다. 비록관련경영업체들이향후 2개분기내에안정세를회복할수있다고주장하고있지만, 자본시장은본산업이향후 5~10년내에더욱커다란발전을이루기는어려울것으로보고있다. 모바일부가가치서비스산업이곤경에처하고있는반면, 온라인게임산업은변화를통해더욱빠르게발전하고있다. 온라인게임산업의변화는바로게임의무료서비스로현재온라인게임산업의주류로자리잡았다. 운영업체의수익모델도게임과정에서필요한아이템판매로변했다. 예로왕이는 따탕하오샤 / 大唐豪侠 / 대당호협 을무료서비스로전환시키고, 쩡투/ 征途 / 정도 의운영방식을모방하여시장에서 쩡투 와같은성공을거두었다. 현재 쩡투 의운영업체는본게임을통해매월 700만달러의수익을거두고있으며순수매출총이익률은 60~70% 에달하고있다. TOM온라인 (8282.hk) 은모바일부가가치서비스수입에대한가이드가지나치게보수적이라고보고서는밝혔다. 비록 TOM온라인의 3/4분기모바일부가가치서비스매출액의하락폭이다른업체보다크지만, 정책조정으로인한부정적인영향을이기간에해소한것으로보고있다. 그리고왕이주식의시장가치가업계에서가장낮은것을비추어볼때, 최근 7~8% 주식환매를진행한왕이의결정은정확한투자정책으로보고서는보고있다. 또한텅쉰왕 ( 腾讯网 (700.hk) 의블로그, 온라인검색및경매서비스의평균클릭수는 3위를차지하고있다. 하지만 QQ유저중유료유저는단 7% 이며, 유저들은인터넷접속시간의 20% 를무료 QQ서비스에할애하고있다. 자료 : 두커우 ( 渡口 ), 天机 OL 로제 1 회런던게임축제에참가 상하이주재영국영사관의요청을받아, 두커우 ( 渡口 ) 네트워크는산하온라인게임인 티엔지Online/ 天机 online/ 천기 Online 를가지고 2006년 10월 2일 ~5일까지 3일간개최된제1회런던게임축제에참여했다. London Development Agency, BAFTA, ELSPA and TIGA가주최한이번런던게임축제는비즈니스상담및상호교류를목적으로하는게임전시회이다. 이번전시회에는 US. Atari, Buen a Vista Games, Capcom, Codemasters, EA, Eidos, Empire, Konami, Infinium Labs, Merscom, Microsoft, Midway, Namco, Novalogic, Oxygen, Sci/Eidos, Sony, Sony online, THQ, Turbine,

8 Valcom and Ubisoft 등유명게임회사를포함한영국, 프랑스, 러시아, 인도, 한국, 일본, 미국등국가의수백개게임업체들이참가했다. 국제협력이산업발전의주력이되고있는현재, 중국의게임업계는해외의대형게임의대리에만신경을쓸뿐, 중국산게임개발에는커다란관심을두지않고있어중국의게임산업발전을저해하고있다. 하지만두커우네트워크는이번게임전시회에자체제작한제품을출시하였을뿐만아니라해외의우수한제품도수입하고있다. 두커우네트워크는 티엔지Online/ 天机 online/ 천기 Online 를해외업체에게선보인후, 많은주목과관심을받았다. 3일간의전시회를통해두커우네트워크는유럽, 북미, 한국업체들과교류및제품전시를진행했으며 BRITISH ACADEMY VIDEO GAMES AWARDS에도참가했다. 자료 : 아이템도난당한 미르 의게이머, 성따기소 10월 11일, 우루무치 ( 乌鲁木齐 ) 인민법원에서는신강지역첫가상재산사건의심리가진행되었다. 본사건의원고와피고는대리인을위촉해출정했으며, 상하이성따네트워크발전유한회사 ( 이하성따 ) 는서면답장을제출, 법정에나타나지않았다. 원고인게이머왕씨는성따에서개발한온라인게임 러쉐촨치/ 热血传奇 / 열혈전기 를좋아해몇년동안약 2만위안에달하는무기, 장비아이템을구매했다. 그리고올해 3월 1일, 그는자신의계정과비밀번호, 그리고무기, 장비아이템을도난당했음을발견했다. 아이템도난을방지하기위해성따가연구제작한게임계정도난방지용비밀번호보호기를구입했던원고는성따를법원에기소, 도난당한무기, 장비아이템의복구와, 손해배상 1,000위안을요구했다. 피고인주진타오 ( 祝金涛 ) 는성따의온라인게임포인트카드의우루무치지역을책임지고있어출정하게되었다. 이사건은 재산소유권분쟁 으로입안되었다. 현재법원은본사건에대해판결을내리지않은상태이다. 자료 :

9 게임사업위원회 ( 游戏工委会 ), 한국 G 2006 참가단조직 G 2006은각종류의게임을포함하고있는종합게임전시회이다. 각종게임중, 온라인게임과모바일게임은향후전망이가장밝은게임으로 G 2006도전시의중점을이두종류의게임에둘계획이다. G 2006은전문적인비즈니스관을설치, 세계많은게임유통업체를초청했다. 그리고비즈니스협력교류서비스지원기능을강화시켜비즈니스상담기회를제공할것이다. 이미동경 TGS2006 전시회참가단을 3회에걸쳐성공적으로조직한적이있는게임사업위원회는한국 G 2006의지원하에제2차한국국제게임전시회참가단을조직했다. 이들은풍부한경험을바탕으로최고의비즈니스서비스를제공할것이다. 담당 : 황위멍 ( 黄玉萌 ) 전화 : 팩스 : hym@cgpa.cn 중국출판사업자협회게임사업위원회 자료 : 중국온라인게임기대작 TOP 20 (37) 순위게임명칭 1 2 띠샤청위용쓰 ( 地下城与勇士 / Dungeons and fighter) 2 3 션치 ( 神泣 / Shaiya) 3 1 치찌스쪠 ( 奇迹世界 / SUN) 4 - 지짠 ( 激戰 / Guild Wars)

10 5 - 이치당치엔 ( 一騎當千 / 일기당천 ) 6 - 줘웨즈찌엔 ( 卓越之剑 / 그라나도에스파다 ) 7 - 티엔롱빠뿌 ( 天龙八部 / 천룡팔부 ) 8 - 신싼궈쳐 ( 新三國策 / 신삼국책 ) 9 - Aion 찌엔샤칭웬 ( 剑侠情缘罔絡版 3 / 검협정연인터넷버전 3) 시엔징촨숴 2( 仙境传说 2 / 선경전설 2) 띠위즈먼 : 룬뚠 ( 地狱之门 : 伦敦 / Hellgate : London) 시엔찌엔치샤좐 OL( 仙劍奇俠傳 / 선검기협전 ) 티엔샤얼 ( 天下貳 / 천하 2) 魔界 ( 머쪠 / 마계 ) 16 - 짠췌이 Online( 战锤 online / Warhammer Online) 17 - 따항하이스따이 OL( 大航海时代 OL / 대항해시대 OL) 머써우 Tm 제 : 란소우왠정 / 魔兽世界 : 燃烧远征 /WOW 환샹스쩨 ( 幻想世界 FM / 환상세계 FM) 20 - 슈샨 online( 蜀山 online / 촉산 online) 띠샤청위용쓰/ 地下城与勇士 /Dungeons and fighter 의일본서버테스트가시작됨에따라중국게이머들도점점더주목하고있다. 이외, 시엔찌엔치샤좐OL/ 仙劍奇俠傳 / 선검기협전 과 찌엔샤칭웬/ 剑侠情缘罔絡版 3/ 검협정연인터넷버전 3 도지속적인상승세를보이고있다. 자료 :

11 진용췬샤좐 2Online/ 金庸群侠传 2Online/ 김용군협전 2Online 게임이름 : 진용췬샤좐 Online 金庸群侠传 Online/ 김용군협전 Online 게임종류 : 3D MMORPG 운영회사 : 환러디지털 ( 欢乐数码 ) 공식사이트 : 게임소개 1955년처녀작 서검은수록( 书剑恩仇录 ) 의발행으로김용의무협세계가시작되었다. 그리고 벽혈검( 碧血剑 ), 녹정기( 鹿顶记 ) 등 14부의고전적인장편소설들로인해무협소설의새로운규칙들이제정되었으며김용의소설또한중국의정통무협문화의중심에자리잡게되었다. 이후, 김용소설을원작으로한많은영화작품들이제작되었으며무협스타들도배출되었다. 그리고 1995년, 김용소설을원작으로한 진용췬샤좐/ 金庸群侠传 / 김용군협전 컴퓨터게임이출시되어수많은무협게임의팬들을만들어냈으며또몇년후, 중화왕롱 ( 中华网龙 ) 에서제작한 진용췬샤좐Online/ 金庸群侠传 Online/ 김용군협전Online 이출시되어커다란인기를끌었다. 그리고 2005년 진용췬샤좐2Online/ 金庸群侠传 2Online/ 김용군협전2Online 가새롭게제작되었다. 본게임은김용이쓴 14부의무협소설을배경으로 500만달러의자금을투자, 많은무협게임전문연구개발인원이 3년에걸쳐제작한게임이다. 또한쉬환 ( 虚幻 )II 엔진을사용해완벽한 3 D를재현해정통적인김용의무협정신을표현했다. 본게임은유럽의대형게임들과경쟁할수있는유일한거작일뿐만아니라김용소설의게임계보를이은동시에새로운창조가더해진제품이다. 자료 :

12 상하이선파 ( 申发 ) 소프트웨어 회사소개모바일통신시장의급속한발전에따라 JAVA 모바일게임도모바일통신의부가가치서비스시장에진출했다. 모바일게임을포함한일본의게임산업은정교한제품품질과최적의 A/S로세계게임시장에서선두적인위치를차지하고있다. 일본게임업체의기술을배경으로하고있는상하이선파 ( 申发 ) 소프트웨어는일본의첨단모바일게임을도입, 이를기반으로중국산게임을개발및제작하고있다. 상하이선파 ( 申发 ) 소프트웨어는 2002년에설립된업체로이미여러게임서비스제공업체및일본의유명게임업체와협력관계를구축하고있다. 그리고최근에는여러편의고품질모바일게임을출시했다. 상하이선파는일본의여러대형게임의우수한기술을받아들이는동시에중국산제품을적극적으로개발하고있다. 이와동시에중국시장수요와문화엔터테인먼트수요에부합하는사업구축을위해최선을다하고있다. 연락처주소 : 上海市虹桥路 808 号加华商务中心 A8 幢 303 室우편번호 : 전화 : 팩스 : 홈페이지 : 자료 :

13 18 세이하, E-sport 참여불가능 중국체육총회는 9월 27일 중국 E-sport경기관리방법 등 5대관리규정을발표했다. 새로운규정에따르면 18세이상만이 E-Sport 경기에참여할수있다. 중국체육총회의허훼이시엔 ( 何慧娴 ) 위원은 이번규정에경기참여자연령을 18세이상으로규정한것은현재많은사람들이 E-Sport와온라인게임을동일시취급하는상황을고려한것이다. 향후점차적으로제한을완화해 18세미만의청소년들도참여가능토록할예정이다. 또한 E-Sport는건전한게임으로실제선수들간에경기를진행하기때문에경기시간이짧아온라인게임과본질적으로다르다 고밝혔다. 새로운규정에의해 판콩징잉/ 反恐精英, 머서우정빠3- 한빙왕쭤 / 磨兽争霸 3- 寒冰王座, 싱지정빠-무차오즈짠/ 星际争霸 - 母巢之战, 지핀페이처9-쮀이까오통지/ 极品飞车 9- 最高通缉, FIFA2006 등 5편의인터넷게임이주요경기항목으로선정되었다. 국가체육총국의왕루성 ( 王路生 ) 부주임은 경기항목은주로현게임의참여도에따라결정한다. 상술한 5편의게임은중국게이머들이비교적많이즐기는게임이다 라고밝혔다. 또한일정조사연구를거쳐, 새로운경기항목을증가시킬것이라고밝혔다. 새로운규정에따르면중국체육총회비서실의심사를거치지않은 E-Sport는 " 세계, " 국제 ", " 아시아 ", " 중국 ", " 전국 ", " 국가 ", " 중화 " 등으로명명할수없으며, 그어떤조직이나개인도어떠한형식의 E-Sport 국가팀을조직할수없다 자료 : CHINA GAME WEEKLY 자료제공 DONGGUK UNIVERSITY 동국대학교중국산업경제연구소 TEL: / FAX: J B T 北京金碧伟业有限公司 TEL: / F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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