었다. 그런데이와같은해결책은바른해결책이아니었다. 이문제는칼빈주의자들과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과의싸움이전에이미어거스틴시절에어거스틴의신학과펠라기우스주의사이의신학적갈등이었다. 하나님의예정과인간의자유의지사이의갈등은이천년그리스도교역사속에계속된갈등이었고, 이갈등은그어떤신학자도해결하지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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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상을바꾼신학 - 희망의신학 50 년, 몰트만신학의공헌에대한연구 - 김명용총장 ( 장로회신학대학교 ) 서언 몰트만의신학은한마디로세계를바꾼신학이다. 그는세계신학의방향을바꾸었을뿐만아니라세계의역사를바꾸었다. 1964년등장한 희망의신학 (Theologie der Hoffnung) 은세계를바꾸는신학의태동이었다. 희망의신학 이등장한지 50년, 정말세계신학은엄청나게바뀌었고세계의역사도몰트만의신학의영향을받아크게바뀌었다. 그러면몰트만이발전시킨신학은무엇이며, 무엇이세계신학을바꾸고, 또어떻게세계역사를바꾸었을까? Ⅰ. 신학적영역에서의몰트만의공헌 몰트만의신학이세상을변화시키는데큰영향을주었다는것은많이알고있지만이천년그리스도의교회가해결하지못했던신학의여러가지심각한난제를해결한학자라는것은잘모르는경우가많다. 몰트만의세상을바꾼신학을언급하기이전에이천년그리스도의교회가해결하지못한신학의난제들을해결한그의신학적영역에서의공헌을먼저언급하고자한다. 몰트만은이천년그리스도의교회의역사에서신학의난제들을거의모두해결하고새시대를연엄청난신학자이고그의놀라운새로운신학으로세계역사를바꾸었다. 1. 예정론의새로운지평 몰트만은 1964 년 희망의신학 으로세계에알려지기전, 칼빈주의신학을연구한학자였 고칼빈주의신학을가르치던교수였다. 이때몰트만은칼빈주의신학의가장큰신학의숙 제인예정론을해결하는큰신학적업적을남겼다. 1) 이미역사속에칼빈주의자들과아르미니 우스주의자들과의예정론과관련된논쟁에서밝히드러나있는그대로하나님의예정과인간 의자유의지사이의문제를논리적으로해결하는것은극난한문제였다. 하나님의예정이나 인간의자유의지중하나를포기하면논리적으로는답하기쉬운일이지만이둘을모두인정 할때는이를논리적으로조화시키는것은거의불가능했다. 그런까닭에신학의흐름은한쪽 을완전히희생시키든지아니면한쪽을다른쪽에종속시켜서해결하든지하는것이대부분이 1) 예정론과관련된몰트만의중요저술은다음을참고하라. J. Moltmann, Prädestination und Heilsgeschichte bei Moyse Amyraut, in Zeitschrift der kirchengeschichte 65/66 (1953/54), ; 동저자, Prädestination und Perseveranz (Neukirchen : 1961)

2 었다. 그런데이와같은해결책은바른해결책이아니었다. 이문제는칼빈주의자들과아르미니우스주의자들과의싸움이전에이미어거스틴시절에어거스틴의신학과펠라기우스주의사이의신학적갈등이었다. 하나님의예정과인간의자유의지사이의갈등은이천년그리스도교역사속에계속된갈등이었고, 이갈등은그어떤신학자도해결하지못하고있었다. 몰트만은이이천년그리스도교신학의극난한신학적문제를해결하는큰업적을남겼는데, 이것은젊은시절의몰트만이세계신학에끼친큰공헌이었다. 몰트만은예정론은인간의자유의지를해치려는교리가아니고, 선행하는하나님의은총을전하는교리이고, 신앙의우연성 ( Zufälligkeit) 와무상성 (Hinfälligkeit) 을반대하는교리라고밝혔는데, 이는매우놀라운발견이었다. 몰트만은칼빈주의예정론의가치를젊은시절부터알고있었고이칼빈주의예정론이얘기하고자하는핵심정신은하나님의선행하시는은총이고, 하나님의사랑의신실성 (Treue) 이라는정확한답을제시했다. 2) 선행하는하나님사랑이나신앙의우연성에대한반대라는개념을개념적으로만언급하면잘이해가되지않을수있다. 쉽게이해하기위해예를들면, 겨울철두꺼운외투를입고사는사람에게따뜻한봄햇살이비취면두꺼운외투를벗는다. 3) 이때외투를벗는것이벗는사람의자유의지인지따뜻한봄햇살의힘인지를설명하라고요구받으면답은양쪽모두일것이다. 따뜻한봄햇살이비춰도외투를벗지않고계속입고있을수있다. 그것은외투를입고있는사람의자유이다. 그런데외투를벗었다면그것은분명따뜻한햇살때문이다. 신앙의우연성에대한반대라는말은죄의외투를벗고하나님과함께사는가볍고자유롭게사는기쁨의삶의원인이하나님의은총의햇살때문이라는것이다. 우리가외투를벗는믿음의결단을했지만, 그것은전적으로나의자유의지로행한것이지만, 하나님의선행하는은총의햇살이없었다면전적으로불가능했다는뜻이다. 즉, 우리의외투를벗는자유와기쁨의삶은우연히일어난것이아니라하나님께서먼저은총의햇살을비춰주셨기때문이라는뜻이다. 예정론에대한몰트만의공헌은전통적예정론의기계론적특징을극복하고, 이를발전시켰다는점이다. 이는매우놀라운신학적공헌인데, 오늘의시대적정황에서보면그공헌은더욱크다. 왜냐하면, 오늘의인간의자유가극대화된시대에, 인간의자유를반대하는이론은거의예외없이거부당하는시대이기때문이다. 그런데몰트만의예정론에대한이해는성경의매우중요한가르침인하나님의주권과예정의교리를현대인들의거부감을뚫고바르게전할수있는신학적시각을타나태고있다. 예정론은신학의깊이와무게를더하는매우중 2) 더자세한내용을위해서필자의다음글을참고하라. 김명용, 오늘의예정론, 김명용, 현대의도전과오늘의조직신학 (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11), ) 이비유는필자가몰트만의예정론이해를위해만든비유이다. 후기바르트, 특히 교회교의학 (Kirchliche Dogmatik) 화해론에는몰트만과유사한신학정신이나타난다. 후기바르트의사상과몰트만의사상사이에는상당한유사성이있다. 후기바르트는광대가웃기면아이들이깔깔웃는비유를얘기하면서하나님의예정과인간의자유의지사이의관계를설명했다. 아이들이깔깔웃는것은분명광대의공이다. 그런데웃지않는아이가있을수도있다

3 요한교리이다. 우리의신앙을우리의연약한결단과책임에근거를두면, 너무나도허약하고세상의높은파도와시련에붕괴될가능성이많다. 몰트만의예정론은신앙의근거를반석위에세우는이론으로이천년신학의난제를해결했을뿐만아니라오늘의자유의시대의거친걸림돌인예정론을살아움직이는교리로현대인들에게제시하고있다는점에큰공헌이있다. 2. 예수그리스도의두본성론의곤경의해결 1972년출간된몰트만의 십자가에달리신하나님 (Der Gekreuzigte Gott) 은다양한측면에서큰공헌이있는저술이지만, 예수그리스도의두본성론이해에새로운지평을연귀중한저술이었다. 예수그리스도의두본성론의문제에가장큰걸림돌은참하나님 (Vere Deus) 이어떻게참사람 (Vere Hono) 일수있느냐의문제이다. 참하나님은전능하신데, 참인간은전능하지않고, 참하나님은죽으실수없는데참인간은죽을수밖에없다. 예수그리스도의두본성론은엄청난모순된개념을한분예수그리스도께적용시킨교리이기때문에논리적으로이해가쉽지않고모순되는두개념이상호충돌됨으로말미암아엄청난문제들을야기시켰다. 19세기자유주의신학은이교리가크게이성과충돌되는교리이기때문에결국예수그리스도의참하나님되심을희생시키고참인간으로서의예수만부각시키는매우단편적이고편향적인신학을발전시켰다. 이편향적인신학은결국삼위일체론을해체시키고, 예수그리스도의속죄의죽음을반대하는결과를초래했는데이는그리스도교의존립자체를위태롭게하는신학이었다. 예수를하나의인간으로만생각하는이자유주의신학의전통은한국의민중신학에도영향을미쳤고, 그결과민중신학에의하면예수는하나의민중이고예수의죽음은정치적인억압의산물로귀결된억울한죽음이고예수의부활은육체의부활이아니고, 예수의정신이갈릴리민중속에부활한정신의부활이다. 칼케돈 (Calcedon) 신조의예수그리스도는참하나님이시고참사람이시다라는교리는매우중요한교리임에도불구하고이교리가갖고있는난해성때문에매우편향적인신학이유럽과한국에서발전된것이다. 몰트만에의하면예수그리스도께서는성자이시다. 예수그리스도께서성자이시다라는말은예수그리스도는성자께서인간의육신을입은존재라는말과다른말이다. 전통적도성인신 (incarnation) 의교리에따르면성자와역사적예수와는완전히일치하지않는다. 일치하지않는이유는영원전부터계신성자는인간의육체가없는데역사의예수는육체를입은성자이기때문이다. 성자는신이시고성자께서입으신육체는인간성이기때문에예수그리스도는참신이시고참사람이라는칼케돈신조의복잡한교리가등장한것이다. 그런데몰트만에의하면이복잡한교리의배후에는신성과인간성이근본적으로다르다는헬라철학이들어있 - 3 -

4 다. 몰트만에의하면십자가에달리신예수께서성자이시고부활하신예수께서성자이시다. 신은고난당할수없고, 죽을수없다는전제는헬라철학의전재이지성경의가르침은아니다. 신은고난당할수없고죽을수없다는헬라의철학은예수그리스도계시와충돌된다. 십자가에서성자께서는참으로죽으셨다. 이죽으신성자를성부하나님께서성령을보내셔서살리신것이다. 몰트만의 십자가에달리신하나님 은하나님의신성의이해에혁명을요구하는책이다. 예수그리스도안에하나님의신성이정확히계시되어있다. 하나님의아픔과목마름, 하나님의고통과죽음이예수그리스도를통해계시되어있다. 칼케돈신조가예수그리스도의인성이라고얘기한것은예수그리스도의신성과다른어떤것이아니고그자체가예수그리스도의신성이시다. 나사렛예수그분이성자이시고, 그분이하나님의신성의계시이다. 4) 우리가예수그리스도를성자라고칭하는것은예수그리스도안에인간성과다른신성이들어있다는의미가아니고, 예수그리스도자체가성자라는뜻이다. 즉, 성자라는말은역사의예수의성부하나님과의관계에대한언급이다. 몰트만의 십자가에달리신하나님 은신론의혁명과더불어칼케돈신조의두본성론의난제를해결하는매우중요한저술이었다. 5) 나사렛예수께서성자이시지나사렛예수에게서인성을뺀것이성자는아니다. 나사렛예수는성부하나님의유일하신아들이시다. 성자라는말은나사렛예수와성부하나님과의관계에대한언급이다. 그리고우리는나사렛예수안에서성자의참신성이무엇인지알게된다. 성자의신성은아파할수없는신성이아니라아파하시는신성이었고, 목마름과배고픔을느끼는신성이었고, 고난받고죽으실수있는신성이었다. 우리가전통적으로예수그리스도의인성으로이해한것은예수그리스도의신성과는다른낯선어떤것이아니고예수그리스도의신성자체인것이다. 3. 악의기원과신정론에대한새로운시각 세상의고난과악의기원에대한문제는이천년그리스도교신학의큰난제였다. 정의로우신하나님의통치의역사속에왜악이존재하며세상의고난은어디서기인된것인지의문제는수많은신학자들의난제였다. 이난제는이천년동안해결되지않은채수많은가설들만쏟아내었다. 칼바르트역시악과신정론의문제의근원으로무 (Das Nichtige) 를언급했지 4) 몰트만에의하면 그리스도의인간적역사가하나님의본질 이다. J. Moltmann, Der gekreuzigte Gott (München : Kaiser, 1981⁴), ) 나사렛예수는성자께서자신을낮추신모습이시다. 성자께서원래없었던인성을뒤집어쓴모습이 나사렛예수가아니고성자께서종의모습으로까지자신을낮추신모습이나사렛예수이시다. 더자 세한내용을위해다음을참고하라. Myung Yong Kim, Ein Vergleich der Trinitätslehren von K. Barth und J. Moltmann, in: M. Welker & M. Volf(ed.), Der lebendige Gott als Trinität (Gütersloh: Güterslohrer Verlagshaus, 2006),

5 만, 이무의기원을설명해내지는못했다. 바르트에의하면창조와더불어존재하는하나님 께서원치않는어떤것이무이다. 바르트에의하면이무가인격화된표현이성서적표현인마귀이다. 바르트가무에대한깊은인식을하고있었다는점은바르트의훌륭한점이지만그기원에대한답은미흡했다. 1980년의 삼위일체와하나님의나라 (Trinität und Reich Gottes) 와 1985년출간된몰트만의 창조안에계신하나님 (Gott in der Schöpfung) 은이무의기원을놀랍게밝혀낸탁월한저술이었다. 6) 몰트만은유대교의카발라전통을깊이연구하면서그의천재적인시각으로무의기원을찾았는데, 그것을설명하는것이그의이삭루리아 (Isaac Luria) 의이론에서발전시킨침춤 (Zimzum) 이론이다. 몰트만에의하면하나님의창조사역은하나님의전능성을제한하는자기제한 (Selbstzurückhaltung) 의행위이다. 하나님의자기제한과더불어창조의공간이존재하기시작했다는이이론은처음부딪치면매우사변적인이론같지만사실은엄청난의미를갖는천재적이론이다. 피조물의자유는하나님의자기제한없이는불가능하다. 하나님의자기제한은피조물을위한하나님의큰은총의행위이다. 이하나님의자기제한을통해창조의공간이생겨났고자유로운인간이탄생한것이다. 그리고이하나님의자기제한과자기철회를통해피조세계에는절대무의가능성이존재하게되었는데, 이것이바르트가답하지못했던무에관한몰트만의해석이다. 왜하나님께서는자기제한을하셨을까? 그이유는하나님께서자유로운인간과자유로운창조세계를원하셨기때문이다. 하나님의자유와창조세계의자유는서로상응하는개념이다. 그런데바로이하나님의자기제한속에하나님과대립하는절대무의가능성이있고창조세계의자유는무의혼돈과악의가능성이깊이존재하는것이다. 자유로운인간과자유로운창조세계의창조는분명하나님의큰은총의행위였지만이큰은총의행위속에는은총에반역하는무의혼돈이존재하는것이다. 하나님께서자유로운인간과의사귐을원하셨기때문에자신을제한하시고인간에게자유를부여한하나님의창조행위는인간과세계의타락이라는엄청난문제를야기시켰다. 하나님께서는이가능성을이미창조사역의시작에알고계셨다. 그런까닭에예수그리스도사건은이미창조이전에예비된하나님의은총의행위였다. 하나님의창조는창조의결정으로소급된다. 그렇다면이결정속에는구원의고난을 위하여창조자가자기를개방하시며자기를낮출수있는각오가들어있다. 하나님이 6) 1980년출간된몰트만의 삼위일체와하나님의나라 는 20세기후반의세계신학계의신론에있어서가장중요한저술이다. 이저술은삼위일체론의새지평을열었을뿐만아니라이천년기독교신론에깊이뿌리내린헬라철학적신론을극복하는큰길을연저술이다. 또한악의기원과신정론의문제를해결하는매우천재적인시각이빛나는저술이다

6 그의창조의결정을지킨다면, 이결정은죄와죽음의결과로일어나는피조물들의자기폐쇄에직면하여구원의결정으로된다. 태초에일어난 무로부터의창조 는구원을일으키는무의폐기 (annihilatio nihili) 에대한준비와약속이며, 이폐기로부터창조의영원한존재가생성된다. 세계의창조는영원한삶의승리가운데일어나는부활과죽음의승리에대한약속이다.( 고전15:26,55-57) 그러므로부활과하나님의나라는창조자체가나타내는약속의성취이다. 7) 하나님은자신의고난을감수하고창조사역을시작하셨고자신을제한하시며인간과세계에자유를준것이다. 몰트만의신학을깊이들여다보면, 세상의악과신정론에관한질문을계속하면상상할수도없는하나님의사랑과은총에부딪친다. 몰트만에의하면신정론에관한질문의답은십자가이고부활이고하나님의나라이다. 하나님은창조이전에창조로말미암아발생할무에대한대책을마련하셨다. 그것은무를극복하기위한고난을향한결정이었다. 천지창조이전에성자의죽음에대한결정이있었다. 무는하나님이만든것이아님에도불구하고무의폐기를위한하나님의준비가있었고, 창조세계에대한하나님의사랑과책임이십자가사건으로나타난것이다. 부활은무의폐기에대한하나님의계시이다. 하나님의자기철회는자유로운인간과세상을만들었고, 하나님의은총이세상속의절대무의가능성을없애고, 하나님과피조세계사이에페리코레시스적인사랑과기쁨의세계를만든다. 일반적으로신정론에관한질문은하나님없음이라는무신론적답이나오든지, 아니면엄청난악을허용한하나님에대한불만과저항의답이나온다. 그런데몰트만의신학은신정론에대한질문을하면할수록말할수없이깊고깊은하나님의은총과사랑에부딪친다. 몰트만의신학은세계의고통으로말미암아일어나는무신론에대한진정한신학적답이다. 이신학적답은이천년그리스도의교회가알지못했던답인데몰트만이그리스도의십자가안에서이답을찾아낸것이다. 4. 사회적삼위일체론 1980 년출간된 삼위일체와하나님의나라 는 20 세기후반전세계신학계에삼위일체론의 혁명을일으킨엄청나게중요한저술이었다. 8) 이책은사회적삼위일체론의새장을여는기 7) J. Moltmann, Gott in der Schöpfung, 김균진역, 창조안에계신하느님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6), ) 몰트만의삼위일체론연구에또다른중요한책이 1991년출간되었다. J. Moltmann, In der Geschichte des dreieinigen Gottes. Beiträge zur trinitarischen Theologie (München: Kaiser, 1991). 몰트만의삼위일체론의혁명의시작은 1972 년 Der gekreuzige Gott 에서이미시작되었다. 몰트만은이저술에서삼위일체론적십자가신학 (trinitarische Kreuzestheologie) 을발전시키면서 놀라운새로운삼위일체론적시각을나타내었다

7 념비적인저술이었다. 몰트만은이책에서서구삼위일체론이단일신론적경향을띠는잘못된삼위일체론임을비판하면서초대교회에서발전된삼위일체론의본질은사회적삼위일체론이었음을밝혀내었고, 그근거위에서자신의사회적삼위일체론을발전시켰다. 삼위일체론이교회의삶에영향을미치지못하는이유는삼위일체론이갖고있었던사변적성격과논리적불가해성과깊이관련되어있다. 하나님은성부, 성자, 성령이신데한분이라는삼위일체론의주장은셋이하나가되고하나가셋이되는 (3=1) 이상한논리적모순을만든다. 이논리적모순에대해전통적으로교회는무조건믿으라고강요하는주장으로압박하는경우가많았다. 결국삼위일체론은이해는되지않지만무조건믿어야되는불가해한교리가되었고이러한불가해한교리가교회의삶에생동적인영향을미치는것은거의불가능했다. 몰트만은이런심각한문제가일어나는근본원인은서구삼위일체론이하나님은한분이라는단일신론적전제위에서시작된잘못된삼위일체론이었기때문이라고보았다. 몰트만에의하면하나님은한분이아니시고세분이시다. 성부, 성자, 성령은칼바르트가얘기한것처럼존재양태 (Seinsweise) 도아니고칼라너 (Karl Rahner) 가언급한것처럼실체의양태 (Subsistenzweise) 도아니다. 칼바르트나칼라너의삼위일체론모두하나님은한분이시다라는단일신론적전제에서출발한잘못된삼위일체론이다. 몰트만에의하면신약성경을펼치면세분하나님이정확히언급되어있고, 세분하나님의놀라운역사가펼쳐져있다. 몰트만에의하면삼위일체론은사변이아니고, 초대교회의창작물도아니고, 성경에펼쳐져있는세분하나님의역사를정리한이론이다. 몰트만에의하면삼위일체론의핵심은세분하나님의공재 ( 共在 ) 에관한교리이다. 이것은이미다메섹의요한이언급한페리코레시스 (Perichoresis) 라는개념속에잘표현되어있는데, 성부와성자와성령께서함께하시는삶에관한교리이다. 페리코레시스는둥글게손을잡고춤을추는원무에서나온개념인데, 세분하나님께서함께천지를창조하시고, 함께화해의사역을하시고, 함께세상을구원하시는역사를만드시는것을표현한교리이다. 예수께서말씀하신아버지께서나와함께계시고내안에계신다는표현은예수께서아버지와동일인이라는말씀이아니고예수의사역속에아버지의사역과영광이함께빛나고있다는말씀이다. 몰트만의사회적삼위일체론은단일신론적경향을갖고있던서구삼위일체론에큰충격을주었을뿐만아니라삼위일체론이가정과사회와국가와세상의참된삶의원형과이상이된다는의미에서큰파장을불러왔다. 삼위일체론이정치적프로그램이라고할수있을정도로삼위일체론을황제나독재자의단일지배체제에대한거대한도전의성격을갖게되었다. 삼위일체론은사랑의코이노니아적삶의원형이자이상이되면서삼위일체론은사회변혁적인힘을갖게되었다. 레오나르도보프 (L. Boff) 의삼위일체론은몰트만의삼위일체론이해방신학과결합하면서사회적, 정치적프로그램으로발전된좋은예이다. 9) - 7 -

8 몰트만의사회적삼위일체론은 20세기후반의세계신학의삼위일체론부활의기폭제가되었는데그의영향은미국신학에도라틴아메리카신학에도강하게발견할수있다. 미국신학자라꾸냐의삼위일체론은 10) 거의몰트만의삼위일체론의재판이라고할수있을정도로몰트만의삼위일체론의핵심적인내용이기초가되어발전된삼위일체론이다. 해방신학자보프의삼위일체론역시몰트만의삼위일체론이없었다면근본적으로불가능했을것이다. 몰트만의삼위일체론은초대교회의정통삼위일체론의부활이자동방교회의삼위일체론의부활이라고할수있다. 그런데터툴리안 (Tertullianus) 과어거스틴 (Augustinus) 의단일신론적삼위일체론의전통위에있는많은서구신학자들은그의삼위일체론이삼신론적경향을띠고있다고비판했고이비판은아직까지계속되고있다. 5. 만유구원에관한새로운지평 만유구원론은기독교역사속에자주등장한이론이었지만언제나소수자의이론이었고정통교회로부터거부당한이론이었다. 20세기에이이론이크게문제가된것은칼바르트가그의 교회교의학 (Kirchliche Dogmatik) 에서예정론과화해론을쓰면서였다. 칼바르트는자신의신학을그리스도론에집중하면서만인을구원하시고자하시는하나님의의지를발견했고십자가에서만인을위해죽으신예수그리스도를알게되었다. 바르트에의하면하나님은예수그리스도를버리시고만인을구원하시기로작정하셨고그작정은마침내역사속에나타났다. 예수그리스도안에계시된하나님의의지는예수그리스도를버리시고만인을구원하고자하는하나님의의지였다. 11) 바르트의예정론과화해론이만인구원의가능성을여는이론인것은틀림없지만바르트는만인구원론에대해서는언제나거리를두었다. 바르트는인간의믿음과결단역시구원에결정적으로중요하다고보았기때문에믿음의결단을무시한하나님의만인구원의의지의구현에대해서는확실한가능성을열지않았다. 결국바르트는만인구원의가능성과불가능성이공존하는신학이론을발표한것이다. 바르트가그의 교회교의학 화해론에서만인구원의가능성과불가능성이공존하는이론을발표한이후, 세계신학계는이문제에대한찬반으로양쪽을갈려토론만계속했지이렇다할신학적진전은없었다. 이문제에대한신학적진전은 1995년에발표된몰트만의 오시는하나님 (Das Kommen Gottes) 에서이루어졌다. 몰트만이 오시는하나님 에서언급한중요 9) L. Boff, Trinity and Society (New York: 1988) 10) C. M. LaCugna, God For Us. The Trinity and Christian Life (New York : HarperCollins, 1991). 11) 바르트에의하면예수그리스도는 단한분버림받은분 (Der einzige Verworfene) 이다.(K. Barth, Kirchliche Dogmatik Ⅱ/2, 389, 552) 참고하라. 김명용, 몰트만의만유구원론과구원론의새로운지평, 김명용, 이시대의바른기독교사상 (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8⁴),

9 한신학적논점은다음과같다. 12) 1) 성경은만유구원론과이중심판론이공존하는책이다. 성경에는만유구원의비전과이중 심판의심각성이동시에언급되어있다. 2) 성경이언급하는영원한형벌에대한이해에주의가요청된다. 성경의영원에대한표현 은히브리어나헬라어모두복수형이있는단어로오래계속되는긴시간에대한표현이다. 오래계속되는기나긴지옥의고통은있다. 그러나하나님께서는그기나긴고통을마감시킬 수있다. 3) 죽은자들의세계에도복음이전파된다 ( 벧전 4:8). 죽은자들의세계에전파되는복음은 초대교회의믿음이었다. 종교개혁자들이연옥에대한가톨릭교회의잘못된교리를반대해서 연옥설을잘라낸것은옳은일이었지만죽은자들의세계에전파되는복음에관한교의를잘 라낸것은잘못이었다. 4) 믿음없이죽은자들에게도희망은있다. 왜냐하면지옥의벽은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 로무너졌기때문이다.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는우리의죄만해결한사건이아니고지옥을 무너뜨린사건이었다. 죽은자들의세계에전파되는복음은지옥의고통속에있는자들에게 희망이다. 5)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는만유를구원하겠다는하나님의의지의계시이다. 바르트가예 수그리스도의십자가에서만인을구원하겠다는하나님의의지를읽은것은옳은발견이었다.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를통해만유는하나님과화해되었고지금지옥의고통속에있는자 들에게도하나님의은총의빛은여전히비취고있다. 인간의잘못된결단이하나님의은총과 의지를무효화시킬수없다. 십자가사건은바르트가언급한그대로객관적으로일어난하나 님의은총의사건이었다. 세상에있는그어떤것도이하나님의은총의결단을무효화시킬 수없다. 6) 믿지않는자들은바르트가언급한그대로지옥의고통속에있다. 이고통은끝없이오 래오래계속될수있다. 인간은끝없이잘못결단할수있고끝없는지옥의고통속에머물 수있다. 바르트의신학은여기에서머문신학이었다. 바르트는하나님의구원의객관적의지 와인간의끝없는불신앙의잘못된결정까지언급하면서두가지가능성을열었다. 만인구원 의가능성과이중심판의가능성이바르트의신학속에는공존하고있다. 그러나몰트만에의 하면이두가능성은상호대립하는두개의축이아니다. 이둘을공존시킨것이바르트의 오류라고몰트만은보았다. 하나님의의지와인간의의지는같지않다. 몰트만에의하면인간 의불신앙의잘못된결단이끝없이계속된다할지라도그인간을구원하시겠다는하나님의의 지와결단을이길수없다. 인간은끝없이지옥의고통속에머물수있다. 그것은인간의자 12) J. Moltmann, Das Kommen Gottes. (München: Kaiser, 1995), ; Myung Yong Kim, Der Gottesebergriff Karl Barths in der heutigen Diskussion. Inaugural Dissertation Universität Tübingen 1985,

10 유이다. 하나님은인간의자유를파괴하지않으신다. 인간은끝없는불신앙으로지옥을선택할수있다. 그러나그의불신앙이그를사랑하시는하나님의사랑을무효화시키지못한다. 몰트만이만유구원론이우리의희망의교리라고언급한것은결국하나님께서이길것이라는희망때문이다. 역사가열린역사이기때문에기계론적으로몰트만이만유구원론을언급한것은아니다. 아직역사는열려있고수많은가능성이있을수있다. 역사의마지막은하나님께도아직희망이다. 우리가희망하는것은만유를구원하시고자하시는하나님의의지와결단이구현되는것이고, 이일은이루어질것이라고믿고희망하는것이다. 7) 하나님의구원의의지는만유를구원하시고자하는의지이다. 바르트가자연과피조세계를하나님의구원역사의배경으로만이해한것은잘못이다. 하나님의구원의의지는만유가구원받아하나님의영광과나라에참여하는것이다. 몰트만의만유구원에관한신학적지평은매우놀랍고충격적이다. 그런까닭에이이론은큰토론속에있다. 강한반대도존재하고강한찬성도존재한다. 그런데이이론은전통적신학의틀속에서는도저히해결할수없는많은문제들을새로운지평에서토론하고해결할수있는장을마련하고있다는점에서큰주목을끌고있다. 특히, 한국이나아시아의여러지역에서복음을전할때즉시일어나는중요한반론에대한답을제공할여지가있기때문에아시아신학자들에게도주목의대상이다. 예컨대, 석가는지옥갔습니까? 공자도지옥갔습니까? 와같은질문에대한답이다. 이질문에대한근본주의신학의답은당연히영원한지옥불속에있다는답이다. 그런데이답을들었을때수많은사람들은납득하기어렵다는반응이고, 또수많은사람들은무례한기독교라고저항을한다. 왜냐하면복음을접하기도전에선한일을위해노력한사람들을지옥불로위협하는것은정말납득이안되기때문이다. 몰트만의만유구원에대한신학적지평은세상의모든사람들이산자나죽은자나모두하나님의은총의빛속에있다고언급하고있기때문에복음에대해가슴을열수있는가능성을제공하고있다. 또한가톨릭의연옥교리에빠지지않고, 오직예수그리스도에대한신앙과하나님의은총으로만구원에이른다는종교개혁의위대한신앙을산자와죽은자들모두에게강조할수있다는점에장점이있다. 그러나죽고난이후에도예수를믿을가능성을열기때문에이세상에서의복음전파의절박성이약해진다는비판에직면할수도있다. 13) Ⅱ. 세상을위한몰트만신학의공헌 몰트만은제 2 차세계대전의역사상유래가없는참혹한비극의역사를배경으로등장한 13) 몰트만의만유구원론에대한비판은다양한측면에서제기되고있다. 한국에서는김영한, 김도훈, 최태영등이몰트만의이론을소개하면서문제점을동시에제기했는데, 가장큰문제점으로제기된것은성경이이중심판론을지지하고있다는데있다. 이중최태영은이중심판론을전하되만유구원론을희망하며기도하는관점을제시했는데참고할만하다

11 신학자이다. 이비극속에서그는비극의원인을깊이숙고했고역사의희망을찾고찾았다. 몰트만은십자가속에서마침내이비극의원인에대한답을찾았고, 그리스도의부활속에서역사의희망을발견했다. 몰트만의신학은또다른세계의비극을막는신학이었고세상과역사를살려내는신학이었다. 1. 희망의신학 1964년출간된 희망의신학 은 20세기후반의최고의신학저술이었다. 20세기후반에등장한신학저술가운데 희망의신학 이상으로세계에영향을끼친저술은없다. 이저술은신학의방향을바꾸었을뿐만아니라세계역사를바꾼위대한저술이었다. 이 희망의신학 은바르트의 로마서강해 (Der Römerbrief) 제 2판에나오는초월적신학이나, 불트만 (R. Bultmann) 의실존주의신학이나, 판넨베르그 (W. Pannenberg) 의보편사신학과는다른새로운신학이었다. 이 희망의신학 은미래적종말론이나초월적종말론, 실존적종말론등의모든신학적구조와는다른하나님나라의도래 (Adventus) 에초점을맞춘새로운종말론이었다. 14) 몰트만에의하면하나님나라는현재이역사속으로뚫고들어온다. 미래에완성될하나님나라는현역사속에는아직약속의성격을띠고있다. 몰트만은성경의하나님나라에대한본질적인구조가약속과성취의구조속에있다고주장하면서하나님나라는현재속에구현되어있는것이아니고현재속에는아직약속의성격을띠고있다고보았다. 그런데이하나님의나라는이어두운역사속으로뚫고들어오고있고그리스도인들은이하나님의나라를향해부름받고있다는것이다. 즉, 그리스도인들은이하나님의나라를향해결단해야하고이하나님의나라를구현해나가야하는소명을갖고있다. 몰트만에의하면현재적종말론은이하나님나라가아직은약속의성격을띠고있다는것을간과한잘못된종말론이고, 미래적종말론은이하나님나라가역사속에도래하며확장되어나간다는사실을간과하고, 미래에갑작스럽게다가오는종말로만이해한데큰오류가있다. 초월적종말론은이원론적사고속에서하나님나라를이세상에서이탈시켜영원한세계로옮겨버린것이큰오류이고, 보편사신학은이세상의반신성과어둠, 모호성을간과하고이역사가하나님의간접적자기계시라고잘못이해한것이오류이다. 몰트만에의하면하나님의나라는역사속으로뚫고들어오는새로운세계이지모호한이역사의발전과정은아니다. 모호한이역사는하나님을계시하는것이아니라하나님없는마귀의역사를계시할가능성이많다. 몰트만은세계제 2차대전의비극을경험하면서역사의깊은악과무신성을경험하면서헤겔 (G. W. F. Hegel) 철학의역사가절대정신의자기발전이라는역사관과결별했다. 이헤겔철학은판넨베르그의보편사신학속에신학의옷을입고나타났다. 몰트만에의하면하나님의 14) J. Moltmann, Theologie der Hoffnung (Gütersloh : Gütersloher Verlaghaus, 2005¹⁴),

12 나라는이역사의새로움이지이역사의미래는결코아니다. 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은하나님의나라를향한그리스도인들의소명과책임을일깨운저술이었다. 예컨대, 인종차별의억압적구조는하나님나라와대립되어있는세상의구조이다. 초월적종말론은하나님나라가영원의세계에있기때문에이억압적구조와는직접적관계가없게된다. 실존적신학의현재적종말론역시하나님나라가실존속에현재하기때문에이억압적구조와직접적관계가없다. 그런까닭에현재적종말론을가르친실존주의신학자불트만은히틀러 (A. Hitler) 의폭정속에서도신앙적갈등을느끼지않고마부르그 (Marburg) 대학교에서신학교수직을잘유지할수있었다. 세계역사가절대정신의자기발전이라는헤겔철학의시각에서보면히틀러의통치나남아프리카공화국의극악한인종차별의역사도하나님의자기발전의역사로해석될여지가있다. 몰트만에의하면히틀러의통치나인종차별의역사는악이고타파되어야할어떤것이고, 하나님나라의적이다. 하나님의나라는이악의구조와통치를부수고역사속으로나타나는새로운어떤세계이다. 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은이하나님의나라의성격을전세계에가르쳤고, 전세계의그리스도인들로하여금이하나님의나라를향해결단하고투쟁할것을가르쳤다. 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은 20세기후반세계역사가새로운방향으로움직이도록만드는기폭제역할을했다. 1971년등장한구티에레츠 (G.Gutiérez) 의 해방신학 (Theology of Liberation) 은몰트만의영향을받아탄생한신학이었다. 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은세계의민주화운동, 인권운동, 인종차별에저항하는운동, 평화운동등에크게영향을미쳤다. 남아프리카공화국에인종차별의역사가끝나고만델라 (Nelson Mandela) 의새정부가등장하는배경에도, 1989년독일의베를린 (Berlin) 장벽이무너진배경에도한국에서군사독재가무너지고민주정부가등장하는배경에도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의위대한정신은숨쉬고있었다. 15) 한국의민주화운동과깊이관련이있는민중신학과민중신학자들은몰트만과몰트만의신학과깊은교류속에있었다. 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은신학자들의상아탑에있었던신학이아니고, 20세기후반세계역사를바꾼위대한저술이었다. 이저술이없었다면세계역사는다른방향으로굴러갔을가능성도많다. 2. 메시아적교회론 1975 년출간된 성령의능력아래있는교회 (Kirche in der Kraft des Geistes) 는교회론 의혁명을예고하는저술이었다. 이저술은부제에메시아적교회론이라고붙어있는데 16), 이 15) 몰트만은 1997년 희망의신학 제13판서문에서 희망의신학 이일으킨역사적변혁에대해자세히회고했다. 몰트만은 1968년체코프라하의의거가실패한지꼭 20년만에긴세월희망없이여겨지던정치의영역에 1989년마침내 표적과기적 (Zeichen und Wunder) 을경험하게됨을감격해했다. J. Moltmann, Theologie der Hoffnung, Vorwort

13 부제의 메시아적 이라는표현이매우깊은의미를지니고있다. 1989년출간된몰트만의그리스도론인 예수그리스도의길 (Der Weg Jesu Christi) 에도메시아적그리스도론이라는부제가붙어있다. 그러면이메시아적이라는말의의미는무엇일까? 오랫동안교회는헬라철학의영향을깊이받아서교회를영혼구원의기관으로생각했다. 교회의과제는장차망할이세상에서영혼을구원해서구원의방주인교회에태워천성으로보내는일이었다. 이런구원의방주형의교회론은세상과역사를개혁하고살리는일은교회의본질적인과제로인식하지않았다. 교회의주된일은영혼과관련되는일이었지, 육체나세상과관련되는일은아니었다. 교회가예수그리스도를메시아로인식하고있었지만, 이때의인식은영혼을구원하는영혼의메시아이지, 육체나세상과깊이관련된메시아는아니었다. 몰트만에의하면이와같은메시아에대한이해는성경의메시아에대한이해와충돌된다. 몰트만에의하면이와같은메시아에대한이해는메시아에대한이해의헬라화이다. 성경의메시아에대한이해는세상의실질적인구원과깊이결부되어있다. 성경이언급하는메시아는정의를세우시는메시아이고, 평화와생명의세계를만드시는메시아이다. 메시아왕국은이세상위에도래하는나라이지결코이원론적인영원의세계에있는영혼을위한나라는아니다. 몰트만에의하면유대인들이꿈꾼정치적메시아에대한희망은성경의본질적인시각이다. 그것은유대인들의잘못된꿈이아니고성경의본질적인정신이다. 이유대인의꿈을헬라화해서영혼의왕국을만든것은헬라철학이성경을밀어낸것이지바른발전은아니다. 그것은유대인들의꿈을헬라인들의꿈으로바꾼것이다. 성경의메시아왕국은분명정치적인차원을갖고있고세계역사의변화와새로움과깊이관련되어있다. 그러면왜유대인들은예수그리스도를메시아로받아들이지않았을까? 그이유는메시아가영혼의메시아이기때문이아니고메시아왕국이도래하는방법이유대인들의꿈과달랐기때문이었다. 메시아왕국은분명정치적인차원을갖고있고세계역사의변화와새로움과깊이관련되어있다. 몰트만에의하면예수그리스도의사건은종말의선취적 (Vorwegnahme) 사건이지종말이완성된사건은아니다. 유대인들의꿈에의하면메시아가도래하면세상은샬롬 ( 평화 ) 의세계로바뀌어야한다. 그런데메시아가왔는데도악의통치가지속되고있다면, 그는메시아가아닌것이다. 몰트만에의하면예수그리스도안에종말이나타났다. 하나님의나라가예수그리스도안에현재하고있었다. 그러나그하나님나라는예수그리스도안에현재하고있었지, 보편역사의형식은아니었다. 예수그리스도의부활은분명히하나님나라의현재이다. 그러나그것은아직보편역사의현실이아니고, 미래에완성될하나님나라의 16) 몰트만은 Ein Beitrag zur messianischen Ekklesiologie 라는부제를붙였다. 이부제는몰트만의 교회론의특징을이해하는결정적인표현이다

14 선취적사건이었다. 몰트만에의하면예수그리스도는분명메시아이시다. 그의나라는정치적차원을내포하고있고세계역사의새로운질서와관련되어있다. 그는맹인, 귀머거리, 혈루병자, 나병환자들을고친육체의메시아였다. 그는인간의개인적인질병에서부터사회국가적문제인정의와평화의문제에이르기까지세상을구원하시는진정한메시아였다. 그런데그의메시아적사역은조금씩역사속에서확장되어나가고있지, 이미현존하고있는현실은아니다. 몰트만에의하면교회가바로이메시아적사역을계승해나가야하는공동체이다. 교회는참으로세상을살려야하고세상을기쁨의세계로만들어야한다. 이구원하고, 살리고, 기쁨의세계로만드는메시아적사역에부름받은공동체가교회인것이다. 교회의과제를영혼의영역으로축소시키면안된다. 몰트만의메시아적교회론은세상의악과투쟁하는교회를지향하고있고, 세상속에새로운질서를만들고하나님의나라를세우는교회를지향하고있다. 교회는영혼이라는사적인영역에머물러있어서는안된다. 교회의과제는본질적으로공적이고하나님나라와관련되어있다. 몰트만의메시아적신학은영혼의신학에머물러있던전통적신학의패러다임을근원적으로바꾸는신학이었다. 오늘날신학은영혼의신학에서세상을위한신학으로상당부분변화를겪고있다. 이변화의중심에는몰트만의신학이있었다. 3. 정치신학과평화신학 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은유럽의정치신학태동의모체가된저술이었다. 1968년등장한가톨릭신학자요한밥티스트메츠 (J. B. Metz) 의 세상을위한신학 (Theologie zur Welt) 은유럽정치신학의태동을알리는중요한저술인데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에크게영향을받으면서탄생했다. 몰트만과메츠와죌레 (D.Sölle) 는모두유럽정치신학의대표적인물들이다. 영혼의기독교가정치의문제를신학의중요문제로삼게된것은몰트만신학에힘입은바가매우크다. 17) 1984년출간된몰트만의 정치신학정치윤리 (Politische Theologie Politische Ethik) 는동서냉전이극한적인상황으로치닫고있던유럽대륙의위기상황에서등장한몰트만의평화신학이었다. 몰트만은 1980년대유럽평화운동의신학적지도자였고, 이평화운동은몰트만의평화신학에큰영향을받았다. 몰트만의평화신학은산상수훈의정신의정치적실천을요구하는신학인데, 이신학적요구는유럽과미국의정치인들에게큰부담이되는요구였다. 몰트 17) 보캄 (Richard Bauckham) 은몰트만이독일에서사용된정치신학의실질적인장본인이라고규정했는데이는옳은판단이다. R. Bauckham, Theology of Jürgen Moltmann (Edinburgh: T&T Clark, 1995),

15 만은산상수훈의정신의절정인원수사랑의정신의정치적실천을외쳤고이외침이유럽평화운동의정신이자외침으로발전했다. 1989년베를린장벽의붕괴와 1990년의독일의평화통일, 그리고동서냉전체제의붕괴는유럽의평화신학과평화운동과깊은관계가있다. 몰트만의정치신학과평화신학은유럽의역사를바꾸는큰흔적을남겼다. 베를린장벽의붕괴를일부미국의보수우파사람들은레이건 (Reagan) 행정부의동구권압박정책의산물로해석하는데, 이해석은매우위험한해석이다. 왜냐하면레이건행정부의압박정책은동서양진영의군비확산으로이어졌고, 유럽이몰락하고세계가몰락할수있는일촉즉발의위기상황을야기시켰기때문이다. 당시의유럽은핵전쟁의발발가능성을염두에두어야하는위기상황이었다. 베를린장벽을붕괴시킨사람들은동서냉전을극한적으로몰고갔던정치인들이아니고, 새로운유럽을갈망한민중들이었다. 민중의힘이악한정치인들을몰아내고베를린장벽을무너뜨린것이다. 유럽의평화신학과평화운동은동서양진영의민중을친구로만들고, 하나로묶는위대한촉매였다. 그들은우리의원수가아니고우리의친구 라는평화신학과평화운동의구호는전쟁이데올로기에사로잡힌정치인들을몰아내고새로운유럽을만들었다. 사랑이역사를바꾼것이지전쟁이데올로기가역사를바꾼것이아니었다. 4. 공적신학 오늘날세계에공적신학 (Public theology) 의열풍이불고있다. 18) 이공적신학의열풍은미국에서도, 영국에서도, 독일에서도, 한국에서도발견할수있다. 오랫동안기독교신학은영혼의문제를다루었고사적인영역에주로머물러있었다. 그런데왜기독교신학이사적인영역에서나와공적인영역으로향해가고있을까? 공적신학의맹아들은 20세기에도여러곳에서발견할수있다. 미국의라인홀드니버 (R. Niebuhr) 의 도덕적인간과비도덕적사회 (Moral Man and Immoral Society) 는미국의공적신학역사에있어서중요한저술이다. 독일의칼슈미트 (C. Schmitt) 의 정치신학 (Politische Theologie Ⅰ,Ⅱ) 역시독일의공적신학역사와관련이있다. 바르트의 바르멘신학선언 (Barmer Theologische Erklärung) 역시교회의공적책임과깊이관련되어있는중요한선언이다. 그런데 20세기후반의공적신학의본격적인시작은몰트만의 희망의신학 이라고보아야할것이다. 19) 이 희망의신학 이유럽의정치신학을태동시켰고이내평화신학으로발전했 18) 공적신학에대한자세한내용을위해다음을참고하라. 이형기 / 김명용 / 임희국 / 한국일 / 장신근 / 박경 수 / 고재길 / 문시영 / 김명배공저, 공적신학과공적교회 ( 서울 : 킹덤북스, 2010) 19) 몰트만이자신의저술에서공적이라는표현을제목으로단책은 1997 년출간된 Gott in Projekt der modernen Welt 이다. 이책에서몰트만은신학의공적연관성을위한기여 (Beiträge zur

16 고, 라틴아메리카의해방신학을태동시켰기때문이다. 한국의공적신학이라할수있는민중신학역시몰트만의신학의영향속에서발전했다. 미국의공적신학은라틴아메리카의해방신학의도전속에서발전했다. 마이클노박 (M. Novak) 의극우적공적신학이나스택하우스 (M. Stackhouse) 의중도우파적공적신학모두좌파적성격의해방신학과대립하면서이를수정하고자하는과정에서발전했다. 미국의공적신학은몰트만이언급한교회의공적책임과하나님나라를세우는교회개념에는근본적으로동의하는신학이지만, 해방신학적인좌파적방향에는매우강한거부감을갖고있다. 독일의공적신학 (Öffentliche Theologie) 에매우중요한인물인볼프강후버 (W. Huber) 역시몰트만의정치신학과깊은대화속에서자신의공적신학을발전시켰다. 오늘의공적신학이몰트만에게절대적으로의존하며발전했다고하면지나친말이되겠지만, 오늘의공적신학발전에가장강력한영향을미친신학자가몰트만이었다는것은사실일것이다. 몰트만의신학은신학을영혼의영역에서공적인영역으로, 교회를사적인영역에서공적인영역으로끌어내는데가장크게영향을미친신학이었다. 5. 생명신학 20세기후반의생명신학의발전은생태계의파괴로말미암은지구의위기속에서발전했다. 1983년 W.C.C. 는이미창조세계의보전이교회의중요한과제임을인식했고, 1989년서울에서열린세계개혁교회총회는창조의보전 (Integrity of Creation) 을총회의중요한주제중하나로채택했다. 그런데신학적으로생명신학의본격적인발전은 1985년몰트만이출간한 창조안에계신하나님 (Gott in der Schöpfung) 에서이루어졌다. 20) 몰트만의 창조안에계신하나님 은종래의인간중심적신학을모든피조물을포괄하는우주적차원의신학으로신학의패러다임을변화시키는분수령이었다. 몰트만은이저술에서피조물속에내주하시는하나님의영의임재에대한중요한시각을세계에알렸고창조세계전체의구원과완성이하나님의창조사역의종국적목적이라고주장했다. 몰트만은인권과더불어자연의권리를언급했고그리스도사역의우주적지평을본격적으로신학화했다. 1991년출간된몰트만의 생명의영 (Der Geist des Lebens) 은그의생명신학의개요가잘드러난중요한저술이다. 21) 몰트만은이저술에 하나의온전한성령론 (Eine ganzheitliche Pneumatologie) 이라는온신학적시각을드러낸부제를붙였는데, 여기서언 öffentlichen Relevanz der Theologie) 라는부제를붙였다. 20) 몰트만의 생명의영 (Der Geist ed Lebens, 1991) 은생명신학연구에매우중요한저술이다. 몰트만은이저술에서 온전한 (ganzheitliche) 성령론이라는부제를붙였는데, 이부제역시매우중요한표현이다. 온전한성령론은몰트만에의하면생명신학적특징을갖는메시아적성령론이다. 21) 1997 넌출간된 생명의샘 (Die Quelle des Lebens) 역시몰트만의생명신학이해에큰도움이되 는책이다

17 급된 온전한 (ganzheitlich) 이라는형용사는매우중요하다. 몰트만에의하면영혼의중생과성화에초점이있었던전통적성령론은아직 온전한 성령론이아니다. 영혼의깊은곳, 곧영혼의순례의꼭대기에서하나님을경험한다는가톨릭교회의영성신학역시아직 온전한 영성신학이아니다. 몰트만에의하면하나님은생명의영이시고, 불의와폭력의힘이무너진출애굽의해방의역사속에서경험되었고, 죽은예수그리스도의육체의부활에서경험되었다. 생명의영은병자들을일으켜세우는치유의영이고, 불의와폭력에서세상을해방시키는자유와해방의영이고, 죽은자를살려내는부활의영이다. 몰트만은 생명의영 에서하나님의영의 세히나 (Schechina) 를설명하면서역사속에그리고피조세계속에강림하시며내주하시는하나님의영을언급했다. 하나님의영은역사를살리고피조세계를살리는메시아적사역의영이시다. 이하나님의영은인간의역사속에만계신것이아니고모든피조물속에도내주하신다. 몰트만에의하면이생명의영의강림은정의와공의의세계가구현될뿐만아니라황무지가아름다운땅으로변하는피조세계의변화와도깊이결부되어있다. 마침내위에서부터영을우리에게부어주시리니광야가아름다운밭이되며아름다운밭을숲으로여기게되리라 ( 사 32:15). 하나님의영의강림은모든피조세계의새창조를지향하고있다. 몰트만이말하는온전한신학은생명신학이다. 생명신학은메시아적신학을의미하고, 정치, 사회, 역사의변혁뿐만아니라모든피조세계의새창조를지향하는신학이다. 하나님의영의강림의목적은인간과세계역사만구원하는것이아니고모든피조세계에깃드는하나님의영광이다. 산들과언덕들이너희앞에서노래를발하고들의모든나무가손뼉을칠것이며잣나무는가시나무를대신하여나며화석류는찔레를대신하여날것이라이것이여호와의기념이되며영영한표징이되어끊어지지아니하리라 ( 사 55:12-13). 희망의신학 에서시작한몰트만의세상을위한신학은그의생명신학에서절정을맞고있다. 몰트만의생명신학은희망의신학의기본적정신의발전인동시에하나님의영의메시아적사역이모든피조물로확대된신학이다. 결언몰트만의신학은신학역사의크고큰분수령이다. 몰트만이등장하기이전의신학과몰트만이등장한이후의신학은분명히큰차이가있다. 몰트만의신학은그리스도교신론의역사에큰혁명을일으켰고헬라적으로각인된잘못된신관을고쳐예수그리스도의계시에입각한참된하나님의모습을세상에드러냈다. 몰트만은하나님에대한잘못된인식으로말미암아일어난예정론과신정론, 삼위일체론및그리스도의두본성론의신학적난제들을그의천재적시각으로해결했고바른방향으로세계신학의길을열었다. 또한만유구원에대한새로운신학적지평을열어 21c 세계신학이깊이토의해야하는새로운신학적과제를남겼다

18 몰트만의신학의가장큰공헌은 희망의신학 에서시작된하나님나라의신학을세계에심은것이다. 이신학은세상을살리는메시아적신학의시작으로정치신학, 평화신학으로발전했고, 마침내생명신학속에찬란한꽃을피웠다. 이신학은유럽과아프리카, 아시아및라틴아메리카등세계의거의모든곳에거대한흔적을남기면서세계역사를바꾸는큰기능을했다. 세계도처에서일어난인권과민주화를위한운동, 인종차별철폐와평화운동그리고환경의생명을위한운동에이르기까지몰트만의신학적영향은컸다. 독일의베를린장벽의붕괴와남아프리카공화국의새역사와한국의민주화속에는몰트만의신학적영향은뚜렷이존재한다. 1964년등장한 희망의신학 은어두운세계역사속에희망을심었고마침내이희망이역사의현실로드러나는엄청난기적을일으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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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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