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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09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현대번역자들을위한고대의자원 사이먼크리스프 * 신현우번역 ** 해리갬블 (Harry Gamble) 은그의중요한저서 ꡔ초기교회의책들과독자들ꡕ 에서초기기독교문헌들, 특히신약성서에관한연구가대개는내용, 역사, 신학의문제에관심을집중한다는것을지적했다. 이러한문헌들에담긴정보의중요성을고려할때이러한현상은결코놀라운일은아니다. 그러나여전히 독자들이보기에매우즉각적으로명확하고인상적인것은본문의물리적외양이다. 1) 갬블은더나아가다음과같이주장한다. 기록된말을담은물리적매체가그말의의미에영향을미치는정도, 즉외적인측면들이어떻게본문을다루고읽어야하는지에관하여알려주는방식을고려하지않았기때문에, 초기기독교문헌과그것의전승에대해주로추상적으로종종비역사적으로심지어시대착오적으로이해하는것을벗어날수없었다. 이러한외적인측면중에하나가사본의물리적형태 ( 파피루스또는양피지, 책또는두루마리 ) 이다. 그런데, 다른하나의측면은본문이가진형식이다. 예를들자면, 한줄이몇개의글자를가지는지, 한페이지에몇줄이담기는지, 얼마나많은 ( 또한어떤종류의 ) 구두점들이사용되는지, 어떤종류의주해와독자를돕기위한다른장치들을필사자가사본에포함시켰는지등이이러한형식에해당한다. 이러한주제는오직소수의고서체학자들이나사본학자들이관심을가질문제라고여겨지면안된다. 고대의독자들은현대의독자들못지않게여러가지추 * 세계성서공회연합회번역총책임자. ** 웨스트민스트신학대학원대학교교수, 신약학. 1) Harry H. Gamble, Books and Readers in the Early Church: A History of Early Christian Texts, New Haven and London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1995), 42.

2 210 성경원문연구제 24 호별책 가자료를담은편집물의형식으로된문헌들을읽는데익숙해져있었다는것을기억할필요가있다. 신약성서에관한한, 그러한자료의양은본문이필사되고다시필사됨에따라꾸준히증가했다. 이러한추가된자료는비잔틴시대에필사된소문자사본들에특징적으로나타난다. 이모든것을고려할때, 그러한 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에학자들이더많은관심을갖지않고성서번역자들이사실상전혀관심을갖지않은것은놀라운일이라할수있다. 이러한자료를체계화하려는최근의시도로는해롤드올리버 (Harold Oliver) 가 1955에제출한신학석사 (M.Th.) 논문 ( 미출판 ) 이유일하다. 2) 이논문은그보다 50여년이전에폰조덴 (von Soden) 과그의조수들이한연구작업에많이의존하고있다. 3) 신약성서본문의문단나누기에관한두개의논문들이 페리코피 : 고대에기록되고읽혀진성서 라는시리즈에출판되었으며, 4) 복음서와바울서신에있어서의본문단락나누기체계에관한논문두편이 3년마다열리는 UBS 번역워크숍 (2003년도) 에서발표되었다. 5) 신약성서사본들에서발견되는독자를돕기위한다양한장치들의정선된목록을간략하게살펴본후에, 특히성서번역자들에게관심을끌수있는것들좀더자세하게다루면유익할것이다. 잘알려진바와같이신약성서의최초의사본들은띄어쓰기없이기록되었다. 단어들을띄어쓰는경우는거의없었으며구두점도매우제한적으로사용되었다. 물론이런점에서신약성서사본들이독특한것은아니다. 고대헬라어사본들은대개이런식으로되어있는데, 이를따랐을뿐이다. 6) 그러나필사자들은 2) Harold H. Oliver, Helps for Readers in Greek New Testament Manuscripts, M.Th. dissertation, Princeton Theological Seminary, Oliver 의논문은 Bruce M. Metzger, Manuscripts of the Greek Bible: An Introduction to Greek Palaeography (Oxford University Press, 1981) 와 Bruce M. Metzger and Bart D. Ehrman, The Text of the New Testament: Its Transmission, Corruption and Restoration (4th ed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에요약되어담긴내용의기초를형성한다. 3) Hermann Freiherr von Soden, Die Schriften des Neuen Testaments in ihrer ältesten erreichbaren Textgestalt, Volume 1, Part 1. Göttingen: Vandenhoeck und Ruprecht, ) Stanley E. Porter, Pericope Markers in Some Early Greek New Testament Manuscripts 와 David Trobisch, Structural Markers in New Testament Manuscripts with Special Attention to Observations in Codex Boernerianus (G 012) and Papyrus 46 of the Letters of Paul. 이둘다 M.C.A. Korpel and J.M. Oesch, (eds), Layout Markers in Biblical Manuscripts and Ugaritic Tablets (Pericope, Volume 5), (Leiden, E.J. Brill, 2005) 에실려있음. 5) Simon Wong, Ancient Windows to the NT Text: Ancient Segmentations on the Gospels 와 Simon Crisp, Scribal Marks and Logical Paragraphs: Discourse Segmentation Criteria in Manuscripts of the Pauline Corpus. 이둘다 Philip A. Noss, (ed), Current Trends in Scripture Translation: Definitions and Identity (UBS Bulletin Number 198/199), (New York: United Bible Societies, 2005) 에실려있음. 6) E.G. Turner, Greek Manuscripts of the Ancient World (Institute of Classical Studies Bulletin

3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11 신약성서전승사의상당히초기단계에어떤단어들사이에는여백을두기시작했다. 이것은본문을회중앞에서정확하게읽도록돕기위한장치였을것이다. 이러한현상은이미바울서신을담고있는사본인파피루스 46에서어느정도발견된다. 우리는또한다양한수준의쉼표나마침표에해당하는위점, 아래점, 중간점을사용하는고전헬라어의체계를따르고자 4세기의대문자사본들이시도한흔적을발견할수있다. 약 10세기이후부터비잔틴소문자사본들이확산되면서띄어쓰기와구두점이전승과정의일부로서더욱안정되고견고하게사본들속에정착되었다. 특히문장의논리적흐름에관련하여여러가지쉼표에해당하는구두점을사용한것은고대문헌들이본문의의미에따라문단이나문장이나뉘는곳을표시한더욱체계적인방식과관련이있다. 이러한방식은 콜로메트리 (colometry) 라고알려져있다. 이러한방식은필사과정의완전성을감독하기위하여본문을동일한길이의행들 (stichoi) 로나누는좀더형식적인방식과유사한측면이있지만, 본문을수적으로계산하여나누기보다는논리적의미단위들을강조하는점에서다르다. 7) 본문을논리적의미단위들로배열하든지, 값비싼지면을아끼기위해연이어쓰여진본문에구두점을통해논리적분기점을표시하든지간에, 이러한본문구분표지는본문을낭독하는사람이언제호흡을위해쉬어야할지판단하는데실제적인도움을준다. 뿐만아니라, 이러한본문구분표지는고대독자들이본문의구조를어떻게이해하였는지에관한매우소중한정보도제공한다. 본문자체를배열하고구성하는이러한방식들외에도, 필사자들 ( 과후기의편집자들 / 교정자들 ) 은그들의사본들의여백을사용하여본문이나누어지는지점을표시하였다. 특히예배때회중앞에서본문을읽을때필요한문단나누기가표시되었다. 각각의예배용단락구분의시작 (arche) 과끝 (telos) 이본문자체에표시되었는데, 행간이나여백에이단락이교회력에따라언제낭송되어야할지알려주는날짜도기입되었다. 8) 이러한과정의논리적종결점은실제로비잔틴시대에도달되었는데, 그결과신약성서본문의구절들이그본래의순서를벗어나교회력에따라예배때낭송되는순서대로배열된사본들이등장하였다. 9) Supplement 46, second edition revised and enlarged), University of London Institute of Classical Studies, ) 더자세한설명을위해서는 Metzger, Manuscripts of the Greek Bible, 39 참조. 8) 이러한정보는네스틀레 알란트판에도 UBS 헬라어신약성서에도담겨있지않지만, 이문들을모아정렬한 Reuben Swanson 의시리즈 Greek New Testament Manuscripts (William Carey International University Press, 1995 ; 지금까지복음서,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전후서, 갈라디아서관련권들이출판됨 ) 의비평장치에 ( 약간의사본들에관하여 ) 담겨있다. 9) 최근통계에의하면이러한낭송성구집사본들은 2432 개인데, 신약성서사본들전체는 5735 개

4 212 성경원문연구제 24 호별책 헬라어신약성서사본들에서종종발견되는본문나누기장치가몇가지 ( 최소한세가지 ) 더있다. 암모니우스와유세비우스의복음서단락구분은헬라어신약성서판본들의서설에포함되어잘알려져있다. 이단락구분은네스틀레 알란트 (Nestle Aland) 판에도채택되어안쪽여백에표시되어있다. ( 유세비우스는이러한단락들이몇개의복음서에등장하는가에따라단락들의이름을배열하여이를 10개의도표로만들었다. 역자주 ) 이단락구분과관련된도표들과이에관하여유세비우스가카프리아누스에게보낸편지에담긴설명은네스틀레 알란트판의서설에소개되어있다. 10) 중요한대문자사본인바티칸사본에서이중적단락구분체계가발견된다. 11) 복음서부분은한가지종류의단락번호를따르지만, 사도행전과서신서부분은두가지종류의단락번호를동시에따른다. 그리하여상당히복잡한모양새를이룬다. 설상가상으로오래된단락구분체계에서는히브리서가갈라디아서와에베소서사이에놓이는것으로가정하는데, 이사본에서는히브리서가데살로니가후서뒤에놓인다. 그러므로우리는신약성서의각권들을이처럼기이하게배열한다른사본으로부터이단락번호들이필사되었다고가정해야한다. 12) 가장널리퍼진본문구분체계는때로헬라교회의 공식적장구분 이라고불리는데, 13) 케팔라이아 티틀로이 ( 장들과제목들 ) 이라고알려져있다. 이체계는두가지구성요소로되어있는데, 첫째는번호가매겨진일련의단락들이고, 둘째는우리가오늘날단락제목이라고부르는것과거의동일한간단한제목들이다. 이단락제목들은본래사본들의여백에기록되었는데, 14) 후에는각각의책의초두 ( 또는가끔끝 ) 에모이게되었다. 신약성서 ( 최소한그주요구성요소들이 ) 가한권으로묶인총서라는개념이전통속에더욱깊이스며들면서, 부수적자료들 ( 책의서설, 전기적서언, 낭송구절들과인용구절들의목록등 ) 의집 로서신약성서전체또는 ( 거의대부분의경우 ) 일부를담고있다 (Metzger and Ehrman, Text of the New Testament, 50). 10) 암모니우스 유세비우스의단락구분에관한간결한설명에관하여는 Wong, Ancient Windows ( 위의각주 5), 70f 참조. 11) 동일한단락구분이본래의본문을지우고 6 세기에다시쓴사본의조각인 Codex Zacynthius 에도등장한다. 12) Swanson 의시리즈 New Testament Greek Manuscripts ( 위의각주 8 참조 ) 의후기권들은그가자신의시리즈를위해사용한사본들에담긴신약성서각권들의순서를제공하는도표를제공한다. 13) P. Carrington, The Primitive Christian Calendar: A Study in the Making of the Marcan Gospel, volume 1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52). Oliver, Readers Helps ( 위의각주 2 참조 ), 30 에서재인용. 14) 실제의예를보려면 Metzger and Ehrman, Text of the New Testament, figure 6 on 37 ( 단락제목은위여백에기록됨 ) 참조.

5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13 합도점점더안정적이게되었는데, 단락제목들도이러한집합의한구성요소가되었다. 15) 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는단지낭독과정을돕기위한자료가아니라독자가본문을연구하고해석하는데도움을주기위한자료의범주에속한다. 이제이러한자료들이성서번역작업에어떠한가치가있는데살펴보기로하자. 이러한영역에서가장유망한연구영역은아마도다양한종류의본문구분의의미에관련된것이다. 성서번역자들이본문의구조에관심을가지는것은당연한데, 이것은원문의서사적또는논리적구조가번역을읽는독자들에게정확하게전달되도록하기위함이다. 신약성서본문의구조에관한언어학적분석에관한저술이점점늘고있다. 16) 이러한연구는고대의본문구분체계에관한연구에의해보완될수있다. 왜냐하면, 고대의본문구분체계는신약성서본문의구조에관하여고대독자들은어떻게이해하였는지에관하여많은것을알려주기때문이다. 더구체적으로말하자면, 티틀로이 ( 단락제목들 ) 에관한정보는많은현대성서번역본들의중요한일부가되어버린단락제목들을정교하게하는데기여할것이다. 17) 단락제목들의가치는본질적으로두가지이다. 첫째, 편집자들에의해만들어진단락구분의근거를보여주는것이며, 둘째, 각각의단락의내용을간략히표시하여독자들이본문을정확하게이해하도록돕는것이다. 이제이논문의나머지부분에서우리는 이러한목적들이고대의케팔라이아와티틀로이체계에의하여얼마나성취되었는가? 하는질문을다룰것이다. 실제의예로서는바울서신중에서갈라디아서를택하여이서신에붙인고대와현대의단락제목들이관찰될것이다. 갈라디아서에서의티틀로이와단락제목들 von Soden I.i. p.464f UBS 번역지침서 (1976) 18) 1.1 인사 1.6 다른복음은없다 15) 케팔라이아번호는네스틀레 알란트판헬라어신약성서의안쪽여백에표시되어있으며이판본의서설에서설명되었다. 티틀로이는일종의 다수본문 의형태로서 von Soden, Die Schriften des neuen Testaments, 에나열되었으며, 몇몇사본들에서발견된상이한형태는 Swanson 의시리즈 New Testament Greek Manuscripts 의비평장치에실려있다. 16) 이러한저서들중에그저단지하나의예로서 SIL International 의후원으로출판된의미구조분석에관한광범한시리즈가언급될수있다. 17) 유용한요약제시는 Euan Fry, The Use and Value of Section Headings in Printed Scriptures, The Bible Translator 34:2 (1983), 에서볼수있다. 18) UBS Helps for Translators, Volume 4 Part 2, ed., Robert G. Bratcher, Section Headings for the

6 214 성경원문연구제 24 호별책 1.11 서언에이어 [ 바울이 ] 계시를따라유대교를떠난이야기 2.1 믿음안에있는삶에관한사도들의증거에관하여 1.11 바울이어떻게사도가되었는가 2.1. 바울이다른사도들에의하여받아들여지다 2.11 율법이아닌믿음으로구원받음에관하여베드로와의논쟁에관하여 2.11 바울이안디옥에서베드로를꾸짖다 3.1 어떻게율법이아니라믿음으로성화되는가 3.7 어떻게아브라함이믿음으로의롭다함을입어우리에게본이되었는가 3.10 어떻게율법은의롭다하지않고죄를고소하고저주를가져오는데, 그리스도에의하여이것이풀려지는가 3.15 어떻게좋은것들이율법이아니라약속으로부터기원하며, 율법은죄를고소함으로써 [ 길을 ] 준비하는가 4.1 어떻게율법안에있는자들이심판아래있었는가 19) ow those in the law were 4.21 어떻게자유인부인과적자로묘사된자들이율법을섬길필요가없는가 5.2 어떻게우리의소명이할례와율법에의존하지않고그리스도의희생에의존하는가 5.13 성령을따르는자유에관한묘사 6.11 [ 남을 ] 할례받게하려는자들로부터돌이켜성령안에서새로운삶으로 2.15 이방인들처럼유대인들도믿음으로구원받는다 3.1 율법이냐믿음이냐 3.15 율법과약속 3.21 율법의목적 4.8 갈라디아신자들에관한바울의염려 4.21 하갈과사라의풍유 5.2 그리스도인의자유 5.16 성령의열매와육체의행위들 6.1 서로의짐을지라 6.11 최종경고와인사

7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15 이자료를관찰할때, 우리는우선고대의티틀로이와현대의단락제목들사이의분명한차이들을약간발견하게된다. 첫째, 티틀로이는대개는단락제목들보다훨씬더세밀하고분량이많다. 실제로갈라디아 4:1에붙인 ( 하여간매우해석하기어려운 ) 티틀로스 ( 제목 ) 만이 UBS 판본에담긴단락제목들에견줄수있을만큼짧다. 둘째, 티틀로이는주로단락의내용에관한간략한요약을제공하는것을추구하며, 요점을짧게언급하려고하지않는다 (5:2의티틀로스와 5:2 의단락제목을비교 ). 셋째, 그것들은독자들이약간의배경정보와지식을가지고있다고전제한다 ( 예를들어, 바울은어디서도갈라디아서의티틀로이목록에서분명하게언급되지않는다 ). 이러한차이점들과두가지단락제목체계가수행하는기능의차이점들의정도를고려하면, 이것들을비교하는것이별로유익하지않을것이라고여길수있다. 그러나그러한비관적인결론에도달하기전에 ( 갈라디아서에관한티틀로이와단락제목들의 ) 도표가제공하는자료들을좀더자세히살펴보자. 티틀로이는총 12개이며, 단락제목은총 15개이다. 티틀로스만있고단락제목은없는곳이 4 군데이며, 단락제목은있고티틀로스가없는곳이 6 군데이다. 티틀로스만있고이에대응하는단락제목이없는곳을우선살펴보자. 3:7 NA27판에는이단락구분이표시되지않았으며, 다만케팔라이아번호가안쪽여백에표기되었다. 그러나 UBS 4판에는새단락이여기에서시작한다. 그렇지만, 이판본에담긴담화구분분석 (Discourse Segmentation Analysis, DSA) 20) 에나열된현대성서번역본들은이단락구분을따르지않는다. 7절에서단락이구분되면 7절을앞의절들보다는뒤의절들과연관시켜해석하고, 독자로하여금짤막한단락 3:7 9에나타난아브라함에특별히관심을집중하게한다. 3:10 여기서는 NA판은단락을구분하지만 GNT 4판 ( 즉 UBS 4판 ) 은단락구분을하지않는다. 그러나 DSA에의하면이단락구분은번역성경들에서상당히널리채택되었다. 이러한번역성경들은여기서단지단락만구분하지만, New Jerusalem Bible은이단락에단락제목 ( The curse brought by the Law ) 을붙인다. 3:10에붙은비교적긴티틀로스는여기에왜단락제목을붙이는지에관한논증으로간주될수있다. 이티틀로스는 NJB의경우에서처럼본문에서핵 New Testament, Revised Edition, (New York: United Bible Societies, 1976). 19) 이것은어려운표현 οτι υπο κτισιν ησαν οι εν νομω 의직역이다. Swanson(ad loc.) 은사본들에이문 υποκρισιν / υποκτισιν 이등장함을기록하지만, 이것은문제해결에도움을거의주지못하므로, 우리는문맥에토대한추측에의지할수밖에없었다. 20) 담화구분분석 (Discourse Segmentation Apparatus) 은매우축약된형태로헬라어신약성서소형판본들과주요유럽어번역본들에담긴정보를제공한다. 더자세한내용은 UBS 의 Greek New Testament 제 4 판서설의 참조.

8 216 성경원문연구제 24 호별책 심단어들 ( 저주, 율법 ) 을선택하며, 긴논증적형식속에서몇몇단어를추가한다 ( 의롭게하다 / dikaiow 11절, 풀다 / 13절의 exhgorasen에해당하는 luw). 성서번역자들도 3:1 14을 ( 매우개괄적인제목을가진 ) 한단락으로처리한 UBS 판과달리이것을세단락으로나눈고대의단락구분에주목할만하다. 4:1 이단락구분은 NA판에도 GNT판 ( 즉 UBS 판 ) 에도표시되어있지않으며, 다만장구분으로만처리되어있다. 텍스투스레켑투스의표준판본들에서는고의적으로심지어새로운행으로도표시되어있지않으며다음단락구분은 4:11이후에야등장한다. 다수의현대역본들은이곳에서다양한단락제목을가진다. 루터번역은 Befreiung vom Gesetz durch Christus ( 그리스도를통한율법으로부터의해방 ), TOB는 De l'esclavage de la loi à la liberté des enfants de Dieu ( 율법의노예신세로부터하나님의자녀들의자유에로 ), NJB는 Sons of God ( 하나님의자녀들 ), REB는 Life under the law ( 율법아래있는삶 ) 을단락제목으로가진다. 그러나이러한제목들을이단락의티틀로스와비교하는것은어렵다. 왜냐하면이티틀로스의뜻을해석하는것이어렵기때문이다 ( 위의각주 19번참조 ). 4:1 20 전체가한케팔라이온 ( 장, 단락 ) 으로서비교적길지만예외적으로짧은티틀로스를가진다는것에도주목해야한다. 이것은 UBS판이 4:8에서단락제목을가지는것과비교된다 ( 아래참조 ). 5:13 NA판은여기에서한줄을떼고단락을시작함으로써케팔라이아체계를반영한다. Segond Vivre, non selon la chair, mais selon l'esprit ( 육체를따라살지않고성령을따라살기 ), TOB La chair et l'esprit ( 육체와성령 ), NJB Liberty and love ( 자유와사랑 ), REB Guidance by the Spirit ( 성령의인도하심 ) 도이를따랐다. 이경우에도티틀로스는본문으로부터핵심단어들을뽑아내는데 ( 자유 / eleuqeria 13절, 성령 / pneuma 16절 ), 이것은여기에단락제목을붙이는데상당한도움을준다. 이것은심지어지금도제목에사용가능한표현이다. 그러나케팔라이아체계에서이단락은매우길어서 6:10에까지이어진다는것에주목해야한다. 그리하여 5:16 26에담긴영적선물들과세속적악들의목록뿐아니라 6:1 10에담긴더욱실천적인권면들도성령안에서누리는자유를다루는단락의일부로여겨지는데, 이러한생각은매우흥미롭다. 이제 UBS판에는단락제목이있지만, ( 신약성서사본들에는 ) 이에대응하는티틀로스가없는여섯군데를살펴보자. 1:1/1:6 여기에티틀로스가없는것은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와관련이있다. 이체계에서는첫단락이서언으로간주되어단락제목을갖지않는다. 21) 21) Wong, Ancient Windows ( 위의각주 5), 72 는이러한현상에관한다양한설명들을잘요약해놓았다.

9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17 물론 1:1 10 전체가서언으로간주된것은흥미롭다. 비록 DSA가이러한정보를제공하지는않지만다른현대어번역본들을잠시살펴보기만해도그중에대다수가 1:6에서새로운단락을시작하고단락제목도가짐을알수있다. 2:15 여기서문제는단락제목의형태에관한것이라기보다본문구분의위치이다. 다수의현대번역본들은바울이베드로에게한말을직접인용할때 14 절끝에서마친다. 이역본들은 15 21절이독자일반을위한메시지를담고있다고간주한다. 그러나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에반영된전통은본문을 21절까지연이어읽거나다른곳에서단락을구분하는예배의식이그이전에존재하였음을입증한다. 22) 이러한차이는물론각각의번역자들이 2:11 21을어떻게나누고어떻게구두점찍어야할지결정해야하는문제와관련된다. 23) 15절에티틀로스가없다는것은결정적인증거는아니지만, 이러한증거는번역할때이구절을어떻게다루어야할지결정할때다른판단기준들과함께고려될만한가치가충분히있다. 3:21 여기서UBS 판은단락제목을넣도록권장하는데이것은고대의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와다를뿐아니라대부분의현대번역성경편집자들의견해와도다르다. DSA가표시하듯이고려된어떤번역본도여기서단락제목을갖지않으며단지약간의번역본들이여기서새로운소단락을시작할뿐이다. 그러므로번역자들은본문의구조를신중하게고찰하기원하며여기서 UBS 판의권면을자동적으로따르지않을것이다. 고대전승에는단락구분도제목도없다는것은본문의구조를고찰할때그들이고려할만한판단기준들중의하나이다. 4:8 여기에단락제목을넣어야하는지말아야하는지하는문제는 3:15 4:20 구조에관한더거시적인문제의일부이다. 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에서는이것이두단락으로나누어지고 (3:15 28과 4:1 20), UBS판의체계에서는세단락으로나누어진다 (3:15 20; 3:21 4:7; 4:8 20). 이미위에서관찰한바와같이 4:1 에서단락을구분하고단락제목을붙이는현대번역본들도꽤많다. 그렇지만고대의단락구분체계와현대의단락구분체계가서로일치하지않는정도는상당히심하다. UBS판이권장하는본문구분과단락제목들이갈라디아서에서이부분의구조를파악하기위한최선의길이라고여겨질수없다는것은분명하다. 5:16과 6:1 이것은앞에서다룬경우와여러가지점에서유사하다. UBS판 22) 예배용성구집단락이 2:16 에서시작된다는증거가사본여백에상당하게담겨있는데이에관하여는 Swanson, Greek New Testament Manuscripts. Galatians, ad loc. 참조. 23) 이로인하여제기되는문제를번역의관점에서다룬것을보려면 Danny C. Arichea and Eugene A. Nida, A Translators Handbook on Paul s Letter to the Galatians (New York: United Bible Societies, 1976), ad loc. 참조.

10 218 성경원문연구제 24 호별책 의단락제목들자체가 5:16 26과 6:1 10의내용과관련해서적절하다고논증하기란쉽지않은일이다. 또한본문자체가어떻게나누어져야할지하는문제도있다. 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에서는 5:2 6:10가두개의단락들로나누어진다 (5:2 12와 5:13 6:10). 그러나 UBS판에서는세개로나누어진다 (5:2 15; 5:16 26; 6:1 10). DSA는헬라어소형판본들과몇몇현대번역본들에담겨있는이본문구분에관한값진정보를번역자들에게제공한다. 이러한자료는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에보존된더오래된본문구분과단락제목체계에담긴정보에의해보완되어야한다. 마지막으로, 티틀로스와 UBS판의단락제목이동일한구절에붙여진곳이일곱군데있다. 이것들은다소다루기쉬운데, 그이유는본문구분과관련하여문제를제기하지않기때문이다. 그런데단락제목에사용된각각의표현들을비교해보면현대번역자들과편집자들을위한자료로서의가치가드러난다. 1:11 티틀로스는본문으로부터각각의단어들을뽑아낸다 ( 계시 / avpoka,luyij 12절, 유대교 / ioudaismoj 13절 ). 그리하여일반적인요약을제공하기보다는단락의내용의독특한측면들에초점을맞춘다. 그러나흥미롭게도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는바울이사도가된것보다는그가유대교로부터떠난것을이단락의핵심으로간주한다. 2:1 단락제목에사용된각각의표현들은여기서초점을파악하는데있어서현저한차이를보여준다. UBS판의단락제목은이단락을 ( 바울과다른사도들의관계에관한 ) 이야기로간주하는데, 티틀로스의경우에는이단락이신학적 목회적문제 ( 신앙의삶 ) 를다룬다고여긴다. 담화의서사적측면보다는주해적측면에초점을맞추는경향을보이는것이 ( 최소한갈라디아서의경우에는 ) 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의일반적인모습이다. 2:11 여기서도티틀로스는단락의내용에초점을맞춘다. 비록서사적배경은언급되었지만, 바울과베드로의논쟁의발생보다는그내용이강조된다. 이것은현대번역자들이고려하기원할만한것이다. 3:1 여기서는티틀로스와단락제목이비교적단순하다. 둘다율법과믿음의구분에초점을맞추고있는데, 티틀로스는다소확장된형태로되어있다. ( 다만이티틀로스가이후단락들에비추어볼때 칭의 가그주제로기대되는단락에성화 / agiasmoj를단락의주제로삼은것은좀뜻밖이다.) 그러나 3장에붙인티틀로이가전체적으로본문의구조에관해세밀하고명확한요약을제공하는방식에담긴함의들을고려하면현대번역자들에게도움이될것이다. 4:21 여기서티틀로스와 UBS판의단락제목은단락의핵심을동일하게뽑아내지만다른방법으로그렇게한다. UBS판의단락제목은애매하리만큼짧다.

11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19 (UBS판의단락제목들을따르는몇몇번역본들은 풍유 라는전문용어대신에 예 [example] 라는용어를선택한다.) 티틀로스는단란의내용에관한간결한요약을제공하는데이것은 비록실제의단락제목으로서는너무자세하겠지만 가능한본보기로서고려할만하다. 5:2 이것은단락제목을붙이는두가지방식의차이에관한명확한예이다. UBS판의단락제목은매우간결하지만티틀로스는할례와율법의주제에관하여다소자세하게다룬다. 특히 11 12절에담긴이주제에관한바울의솔직한말을통해서볼때이처럼자세한제목은충분히정당하다고볼수있다. 5:13에서단락이나누어지고새로운제목이붙여지는것도이처럼자세한제목을정당화한다. 6:11 여기서도티틀로스는단락의내용 ( 요약의일종으로서의 성령안에서의새로운삶 ) 에초점을맞추며, 13절이할례에관하여두번언급하는것과특별히연관된다. UBS판의단락제목은 최종경고 인데, 이것은티틀로스와는달리매우일반적인요약을제공하며내용보다는마감인사로서의그단락의기능에집중한다. 독자들을돕기위한장치일반과특별히갈라디아서에서의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에관하여간단히살펴본결과어떤결론을도출할수있는가? 첫째, 우리는신약성서본문의편집에관한고대와현대의접근을비교함에내재하는한계를인식해야한다. 비록고대와현대편집자들이독자를돕기위해제공하는자료들이그형태나기능에있어서상당히유사한점이있지만, 그체계들은동일하지않으며항상동일한목적과기능을갖지는않는다. 우리가 ( 최소한갈라디아서의경우한해서는 ) 좀더자세히고찰한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의경우에는단락을구분하고이를표시하는고대의전통으로서고유한가치를가짐에도불구하고, 조심스럽게다루어질필요가있다. 왜냐하면이체계는다른전제들을가지고있기때문이다. ( 즉티틀로이는분명히현대의단락제목들의경우에서처럼본문속에흩어져있기보다는연달아읽기에더욱적합하도록되어있기때문이라고볼수있다.) 그러나우리가갈라디아서의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를고찰하면서살펴본바와같이각각의케팔라이아와티틀로이를신중하게연구하면세부적인내용들에관한매우값지고시사하는바가많은제안들을얻는다. 이러한것들은현대번역자들과편집자들이고려하도록조언받을만한것이다. 둘째, 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는전반적으로 특히유탈리우스 (Euthalius) 판의경우에서처럼휘포테세이스즉책의서설들과함께읽을때 고대의편집자들이본문의구조를어떻게파악하였는지에관하여 ( 교회의공식적전통이된

12 220 성경원문연구제 24 호별책 이체계를통하여 ) 많은유용한통찰들을제공한다. 최소한그들의구조파악은현대학자들의연구결과들과비교하며신중하게고찰되어야한다. 24) 마지막으로아주실제적인결론을다음처럼내릴수있다. 갈라디아서에있어서의케팔라이아 티틀로이체계에관한우리의연구는 UBS 판헬라어신약성서에포함된담화구분장치 (Discourse Segmentation Apparatus) 가얼마나가치있고중요한지보여주었다. 앞으로발간될 UBS 헬라어성서의판본들에서는이장치가케팔라이아구분만이아니라고대의본문구분체계일반에관한자료를포함하게되기를바라며이글을마치고자한다. 마지막으로, 특히아시아의정황속에서우리는앞으로 DSA 편집자들이이장치에담을현대번역들을선택할때덜유럽중심적이기를소망한다. <Keywords> 단락제목, 단락구분, 단락내용, 그리스어사본, 성서번역. 24) 민수기의본문구분을위하여고대의표지들을연구한결과히브리어구약성서에관해서도유사한결론에도달하였다. David J. Clark, The Placement of Section Headings: A Neglected Old Testament Discourse Resource, The Bible Translator 55:2 (2004), 참조.

13 신약성서사본들에담긴독자를돕기위한장치들 / 사이먼크리스프 221 <Abstract> Helps for Readers in Manuscripts of the New Testament: An Ancient Resource for Modern Translators Dr. Simon Crisp (UBS Director of Translation Services) Materials additional to the biblical text, various kinds of helps for readers, became an integral part of the Greek manuscript tradition of the New Testament, as they have done in modern printed editions. The paper surveys a range of these phenomena: punctuation marks, division into sense lines and sections. Particular attention is paid to the system of kephalaia titloi ( chapters and titles ) which is widespread in Byzantine manuscripts; the major part of the paper is devoted to a detailed comparison of the system of kephalaia titloi in Galatians with a set of modern section headings offered by the United Bible Societies. It is argued that such a comparison generates much useful information for Bible translators both in demonstrating how the text was segmented in antiquity, and in offering different formulations of the section headings themselves.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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