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6일자.hwp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7월16일자.hwp"

Transcription

1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4) * Telefonica 는지난 10년동안국경을넘나드는글로벌비즈니스를통해서해외가입고객을확보했으며이를통해서이동통신서비스의성공을견인할수있게되었다. 지역시장의구도에따른내부조직의개편그리고다른국가의지배적사업자와의꾸준한파트너십은이러한글로벌비즈니스의전략적요소라고할수있다. 남미및유럽의시장에서통합적인서비스와시스템을고객에게제공할수있는기술력및관리능력도전략의중요한요소로서보여진다. 이러한비즈니스전략을바탕으로향후잠재성이있는인터넷및데이터서비스시장에서의약진이예상된다. Ⅰ. 서론 / 17 목차 Ⅱ. 본론 / 역사및프로필 / 조직 / 파트너십형성 / 지역시장으로의진출과서비스다변화 / 26 Ⅲ. 결론 / 32 Ⅰ. 서론 AT&T, Verizon 및 BT와같이영어권의구미계열의전화회사 (Telco) 들은우리에게비교적익숙하다. 그러나스페인의전화회사인 Telefonica Group은그규모와세계통신시장에서지니고있는영향력을고려해볼때언론이나학계에서소개가많이되지않은기업이

2 다. 그러나지난약 10년간사업의다변화및국제화를통해서 Telefonica Group은세계적인통신 미디어기업으로서크게성장했으며많은통신회사들의전략적모델과사례를제공하고있다. 본고는스페인의세계적인통신회사 Telefonica Group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을살펴보고자한다. Telefonica Group의프로필과내부조직의형태를살펴보고, 지난약 10여년동안구축해온국제파트너십의주요내용을간략하게소개한다. 이러한국제파트너십을 Telefonica의지역진출전략및새로운서비스제공을위한전략과의관계성중심으로기술하고, 남미와유럽에서의이동통신시장, 인터넷및데이터시장, 다국적기업고객서비스진출에관한 Telefonica Group의전략을발견하고자한다. Ⅱ. 본론 1. 역사및프로필 지금의 Telefonica Group은 1924년 Compania Telefonica Nacional de Espania 란이름으로설립되어 1945년국유화를이루었다. 1997년부터스페인정부는통신시장의국유화를폐지하고 Telefonica 민영화를단계적으로실시해왔다. Telefonica Group은스페인마드리드에본부를두고있는스페인의최대통신회사로서세계 25 개국의시장에서지난 2008년한해동안총 579억유로 ( 미화 853억달러 ) 이상의매출액을기록, 2008년말 1유로당 1,814원의환율을적용했을때우리나라통화로 100조원을상회하는초대형기업이다. 미국의 Down Jones 지수로환산해본시장자본 (Market capital) 의가치는 2008년말기준으로미화 1,095억달러로서세계통신시장에서 4위를기록하였다. 또한가입고객의규모는 2008년말기준으로 2억 5,800 만명의고객을확보 2007년대비 13.2% 증가세를보였다. 2009년 1사분기기준, Telefonica Group이확보하고있는가입된고객은총 2억 6,100만에이르고있으며, 특히이동통신사업부문에서, 2009년 1사분기현재, Telefonica Group은이동통신

3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가입수는 1 억 9,000 만개를기록하여 China Mobile(4 억 7,800 만 ) 및 Vodafone Group(2 억 4,700 만 ) 에이어서세계 3 위를기록하고있다. 1) 년, 그룹의주 요재정지표를보면다음과같다. ( 단위 : Million 유로 ) 총매출 OIBDA 2) 운영자금유동성 Capex 2007년 56,441 22,825 20,132 8, 년 57,946 22,919 20,571 8,401 출처 : 2. 조직 스페인을근거지로비즈니스를운영하고있는 Telefonica Group은전체매출의 2/3 이상이해외에서발생되고있으며, 해외시장은주로유럽과남미로서그룹의관리조직은이러한지역적비즈니스에기반을두고형성되어있다. 스페인, 유럽및남미 3개의지역을기반을둔자회사 (Subsidiary) 인 Telefonica Espana, Telefonica Europe 및 Telefonica Latinoamerica 는각각전체그룹의하부에존재한다. 그룹의조직을시각화해서보면다음 그림 1 과같다. Telefonica Espana는스페인및아프리카주의모로코에서유선전화및 ADSL 브 로드밴드의최대규모의사업자이다. 3) Telefonica Europe 은 2008 년 6 월 1 일이전의 Telefonica O2 Europe 이개칭된것이며영국, 독일, 체코, 아일랜드, 슬로바키아등에 서모바일, 인터넷및데이터비즈니스를중심으로운영되고있다. 4) Telefonica 1) 2) Operating Income Before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감가상각및부채상환이전의운영소득으로회사의지속적인이익발생능력을나타내는지표이다. 3) 아프리카의모로코는 Meditel 회사를통해서 Telefonica Espana가관리한다. 4) 2008년 6월 1일이전에는 Telefonica O2 UK, Telefonica O2 Germany, Telefonica O2 Ireland, Telefonica O2 Czech Republic 및 Telefonica O2 Slovakia로명칭을사용하였다.

4 Latinoamerica 는유선, 브로드밴드, 데이터및이동서비스등거의모든서비스에주력하며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콜롬비아,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페루,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미국등의지역을중심으로운영되고있다. Telefornica Group Global Telefonica Espana (Fixed and mobile) Telefonica LATAM (Fixed and mobile) Telefonica Europe (Fixed and mobile) Regional 아르헨티나, 브라질, 칠레, 스페인및모로코 콜롬비아,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멕시코, 니카라과, 파나마, 페루, 우루과이, 베네수엘라 독일, 영국, 체코공화국, 슬로바키아, 아일랜드 Local 자료 : OVUM(2009b) 이러한그룹의내부관리조직은 2007년말에완료되었는데관리조직은해외통신시장의변화에대응하는그룹의성장과정을반영하고있다고할수있다. 왜냐하면기존의시장및기술적환경의변화에맞추어서회사가확보하고있는재원 (Resources) 을재구성하는노력을통해서새로운경쟁적우위를확보하려고하기때문이다. 즉, 기존의경쟁적위치를유지및발전시키면서신흥시장에서의경쟁적우위를점하고자노력한다. 이러한노력을크게두가지로나누어서살펴볼수있는데하나는파트너십이고다른하나는사업부문의다변화이다. 기업의파트너십은광의적측면에서인수 / 합병, 합작벤처등을포함하지만본고에서는주로인수 / 합병노력을살펴보고자한다. 사업부문의다변화란정보, 통신, 미디어시장의융합현상이일어나고유선, 이동통신, 인터넷, 데이터등의부문간사업이동을의미한다. 이두가지는실제적으로서로맞물려서발생된다. 유선전화사업을주로해온지배적전화사업자가해외로진출하면서해외의지배적사업자의지분을

5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인수하고현지정부로부터이동통신사업허가를획득하는것이전형적인예라고볼 수있듯이, 파트너십과사업부문의다변화는동시적으로발생된다. 그러나본고에서 는논의편의상나누어서설명하고자한다. 3. 파트너십형성 회사내의조직단위를재구성하여혁신을이끌어내거나새로운비즈니스능력을배양하는것은내적인전략에포함된다. 한편다른기업과의합병혹은파트너십을만들어서새로운비즈니스능력을배양하는노력은외적인전략이다. 여느시장에서와마찬가지로통신시장에서도새로운서비스시장에진입할때드는비용이매우크며투자환수에대한위험부담이존재하기때문에, 수직이든수평이든합병혹은파트너십은시장의다변화를꾀하거나신생기업에게효율적인시장전략으로인식되고있다. 5) 통신회사는기업합병을통해서광범위한고객층의확보가가능하며이고객들이새롭게이용하게될서비스시장에진입할수있는기회를얻게되어상품시장및지리적시장에서각각새로운진출을시도하게된다. 유럽의통신회사들은 1980년대말부터국제파트너십을형성하기시작했으며, 기술적환경의변화에서오는도전과 가능성을이러한국제적인파트너십을통해서대처했다고볼수있다. 6) 1990 년대초 기, 다국적기업들이자신들의네트워크고도화를위해서유럽의통신회사들과함께 Unisource, Global One 및 Concert와같은파트너십을형성했다. 1990년대초기발생한이러한국제파트너십은지속적으로발전을유지하지못했으나, 2000년대에들어와서이동통신사업이활발해지면서국제적파트너십은본격적으로발달하기시작했다. Telefonica Group은이러한유럽통신회사들의파트너십을보여주는전형적인사례를제공하고있다. Telefonica Group의경우에는 2000년대이동통신사업관련국제파트너십이형성되기약 10년이전인 1990년대를전후로이미남미지역에진출하기 5) Kranenburg et al.(2008). 6) Marrewijk(2004).

6 시작했었다. Telefonica Group이국제화를시작한무렵은 1980년대말이라고할수있는데 1989년뉴욕증권시장에서거래가이루어지게되었으며, 1990년칠레의 CTC 및 Entel 지분을인수하고아르헨티나의 Telefonica de Argentine 회사를설립한것이초창기주요국제파트너십의형태라고할수있다. 이동통신 유선전화 브로드밴드및미디어 브라질 Telesp 인수 Lycos 인수 MediaWays( 독일 ) 인수 Pegaso( 멕시코 ) - HighwayOne 합병 ( 독일 ) 인수 - Cesky Telecom - Eurotel( 체코 ) 매입 ( 체코 ) 인수 - BellSouth 계열합병 - China Netcom 지분참여 - Eurotel/Cesky 통합및 Telefonica O2 Czech Republic 개칭 ( ) - 영국 O2 인수 ( ); 슬로바키아이동전화허가획득및제3 사업자 Telefonica - Be( 영국 ) 매입 O2 Slovakia 설립 - Colombia Telecom 합병 - Telecom Italia 지분획득 - O2 Airwave 및 - China Netcom Endemol 매각지분인수 에콰도르투자계약 - Vodafone과네트워크 2009 공동사용협약 비즈니스솔루션및기타 - Delta Systems 인수 - Apple iphone 판매계약 - Google 지도협약 - Nokia Spain 과이메일서비스계약

7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Telefonica Group의본격적인국제파트너십은남미에서시작하는데, 1998년브라질의상파울로지역에근거를두고있는브라질국영통신기업이었던 Telesp 회사를인수했으며, Rio de Janeiro, Espiritu Santo, Bahia 및 Sergipe 주의이동통신사업허가를따냈다. 이로서브라질에서의이동통신사업을활발하게전개해나가기시작했다. 이듬해인 1999년에는모회사의이름을 Telefonica de Espana로하였으며, 새로운비즈니스부문인 Terra, Telefonica Publicidad e Informacion(TCI) 및 Telefonica Media를설립했다. 2000년새로운글로벌사업을위해서 Telefonica Moviles 및 Telefonica Data Corp. 을통해서이동통신및데이터서비스사업으로확장했으며, Atento, Business to Business & Emergia, Telefonica Latin America를합병하여남미의고객을추가적으로확대해나가면서유선전화서비스를제공했다. 또한 2000년 Telefonica Moviles는모바일인터넷서비스를개시했으며 Lycos를인수하여새롭게 Terra Lycos를만들었다. 7) 2002년에는미국의 Disney와합작으로남미에서가장규모가큰영화제작사를설립했으며, Telefonica Data는 Highway One Germany 를인수했으며, Telefonica Moviles 는멕시코네트워크사업자인 Pegaso 지분을획득했으며동시에 Telefonica Moviles Mexico와합병을했다. 2002년, Telefonica Moviles는멕시코의 Pegaso와결국합병을하게된다. 2002년, 스페인바르셀로나에 R&D 센터를오픈했으며 Telefonica Data는 La Caxia와아웃소싱계약을체결하였다. Telefonica Moviles, Microsoft Business Solutions 및 Indra는협정을맺고이동 (Mobility) 을기반으로하는비즈니스솔루션개발에힘쓰기시작했으며, Telefonica Data는 Amadeus와함께기술협정을맺고남미지역의여행사에게서비스를제공하였다. 영국의 BBC는 Terra Lycos와협정을맺고남미및스페인지역으로진출을했으며 Mipasado.com과협정을맺고 Companeros 채널을개설하기도했다. 8) 2004년 Terra Lycos는 Network Associates와협정을맺고온라인상품및보안서 7) Telefonica Annual Report(2000). 8) Telefonica(2002).

8 비스를제공했으며, Telefonica de Espana는 Sanitas와의계약을통해서기업통신서비스의제고를꾀했다. 2004년 Terra Networks 및 Telefonica Contenidos 에게 Lycos 및 Pearson을각각매각했다. 2005년 Telefonica Moviles는남미의 BellSouth 회사계열의모든이동통신사업자들과합병을완료했으며, Telefonica 는체코정부와협정을맺고 Cesky Telecom 지분의 51.1% 지분을매입하기도했다. 2005년모바일비즈니스의매출은그룹전체매출의 38.1% 이상을차지하여주요매출원으로자리를잡은해라고할수있다. 그러나중요한것은유선전화비즈니스는 2004년대비하여스페인에서 19.9% 그리고남미에서 14.6% 각각증가하여다양한사업에서의매출을확보했다. 9) 2006년, Telefonica는영국에근거지를두고있는이동전화회사인 O2를인수, 177억유로에달하는빅딜이이루어졌다. Telefonica는 Prisa에게일부지분을매각하여 Sogecable 지분의 6.57% 를소유하게되었다. 또한남미의콜롬비아의지배적통신사업자인 Colombia Telecommunicaciones 지분의 50% 이상을확보하게되었다. 2006년, O2가영국의브로드밴드사업자인 Be를매입하였고, Telefonica Moviles는 Telefonica와합병을하였다. 동년에 Telefonica는 TPI 지분 59.9% 를 Yell Group에게매각하였으며, Telefonica O2 Czech Republic은슬로바키아의이동전화허가를획득하였다. 10) 2007년, Telefonica, Mediobanca, Generali, Intesa Sanpaolo 및 Benetton은컨소 시엄을만들어 Telecom Italia 일부지분을인수했으며, 11) Telefonica 는 Endemol Holding 을 Mediaset, Gestevisiontelecinco, Cyrte 및 Goldman Sachs 로구성된컨소 시엄에매각했다. Telefonica O2 Czech Republic 은 IT 서비스사업자인 Deltax Systems 를인수했으며, Telefonica, Assicurazioni Generali, Intesa Sanpaolo, Mediobanca 및 Sintonia 는 Olimpia 의모든자본을인수했다. 12) Telefonica O2 Europe 은유무선 9) Telefonica(2005). 10) Telefonica(2006). 11) Telefonica 는 Telecom Italia 의핵심주주이다.

9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전화및브로드밴드, 독일, 아일랜드, 독일, 체코및슬로바키아지역을커버한다. 또한 Telefonica는 China Netcom 및 Telecom Italia를통해서홍콩및이탈리아에서도교두보를마련하였다. 13) 2008년 1월 Telefonica 자회사인 Telefonica Internacional은 China Netcom의지분 2.2% 매입으로시작하여 9월에는 5.7% 를매입하였고, 남미의에콰도르에 2.5억유로의투자를계획하였으며, 에콰도르에서 15년간투자를하고운영을하는허가를획득하기도했다. 또한 Telefonica는 Apple 사와협정을맺고 iphone 3G를출시했으며체코및남미의 12개국가의지역에도 iphone 3G 출시를계획하였다. 또한 Google과의계약을통해서 Google 지도서비스를 Telefonica 이동통신가입고객에제공할수있도록하였다. Telefonica는 Facebook과글로벌계약을통해서 Telefonica 이동포털사이트에서 Facebook 이동통신서비스및애플리케이션에접근및이용할수있도록하였으며, Microsoft 회사와의파트너십을통해서이동통신을통한이메일서비스인 Movistar Mail을제공하기로했다. 14) 2009년 Telefonica는 Deutsche Post World Net과 3.5억유로에이르는범유럽통신서비스계약을체결하여 Telefonica는 28개유럽국가에서향후 5년간 Deutsche Post World Net 서비스를관리할수있는시스템을구축하기로했다. 또한 Telefonica 는 China Unicom과협정을맺고파트너십을좀더강화하기로했으며, 제조업체인 HTC와협정을맺고 Android 운영체제를사용하여 HTC Dream을스페인에제공할수있도록하였다. Telefonica Espana는무선브로드밴드사업자인 Novatel Wireless 와함께 HSPA 데이터네트워크에서 MiFi Intelligent Mobile Hotspot 탑재를위해서협력하기로했으며, 멀티스크린을통한상호교환적인광고를출시하기로했다. 이동통신사업자인 Telefonica O2 Germany는인터넷및통신서비스사업자인 freenet AG의 80개숍을인수하기도했다. 15) 12) Ovum(2009b). 13) Telefonica(2007). 14)

10 지난 2009년 3월, Telefonica는 TelePresence라는솔루션을출시하여가상회의공간을제공할수있게되었으며, Vodafone과전략적제휴를통해서유럽에서이동통신자산을서로공유할수있도록하였으며, 특히전송서비스제공영역에서협조할수있는가능성을타진하기도했다. Telefonica Espana는 Nokia Spain과협정을맺고 Nokia Messaging 이메일을스페인지역에서제공하도록했으며이동통신을통해서교육콘텐츠를남미지역의학교에제공하는계약을맺기도했다. 16) 4. 지역시장으로의진출과서비스다변화 비즈니스부문의변화는지역과서비스의종류별로동시에살펴보고자한다 년말기준으로남미에서의매출규모는스페인국내시장의매출규모를앞지르기시작했다. 2007년및 2008년남미의매출규모는각각 억유로및 억유로를기록하여, 전년대비각각 13% 및 10.4% 증가를보였다. 그러나스페인국내시장은 2006년, 2007년및 2008년 3년동안의매출액은각각 억유로, 억유로, 억유로를각각기록하여그룹의총매출에서차지하는비중은점점낮아지고있음을볼수있다. 17) 반면, Telefonica Europe은 년동안급성장을거두었다 년동안 Telefonica Europe 매출액이그룹전체에서차지하는비중은각각 4.9% 및 6.6% 이었으나, 2006년에는 억유로를기록, 그룹전체에서차지하는비중이 25% 까지급상승하였다. Telefonica Europe 매출액의급상승은 년이동통신가입의수가급증한것에기인하는데, 2005년및 2006년그룹전체의이동통신가입회선수는 99.1백만에서 145.1백만으로 45% 의성장률을기록하였다. 18) 15) Ibid. 16) Ibid. 17) Telefonica(2008). 18) Telefonica(2006).

11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남미에서의이동통신가입의수는 2005년 7,050만에서 2006년 8,320만으로 18.1% 증가하였다. 19) 이러한결과를토대로보았을때, Telefonica 그룹의스페인국내시장이상대적으로줄어들고남미와유럽지역이상대적으로성장하는것은유선에서이동통신시장으로의변화과정에힘입은것으로보인다. 합계 Argentina Brazil Chile Colombia Central America ( 단위 : 백만 ) Mexico Peru Venezuela 자료 : ( 단위 : 백만 ) 합계 UK Germany Czech Republic Ireland N/A 자료 : 년을전후로이동통신시장은 Telefonica 그룹전체의성장에서가장큰역할을담당해오고있다. 1999년말기준으로, 총고객가입이 5,220만에달하며이가운데에서약 30% 인 1,550만의이동통신가입을보였으나, 2009년 1사분기현재총고객가입선의수는 2억 6,100만개가운데에서 75% 가넘는 1억 9,800만의이동통신 19) Ibid.

12 가입회선수를보이고있다. 이는유무선대체현상에따른이동통신사업의확장에힘입은결과라고볼수있다. 그러나 Telefonica Europe의이동통신매출세가둔화된원인은유럽지역에서의가입자를늘리는것이매우제한적이기때문이다. 또한유럽지역에서어느정도의가입자의수를늘려시장점유율을높이지만, 환율의영향으로말미암아큰이윤을거두지못하기도한다. 예를들어, Telefonica O2 UK는 2008년동안 1백만명이상의신규가입을확보, 5.9% 의가입수를기록했음에도불구하고매출액은 4.7% 마이너스성장을기록했다. 영국의통화인파운드가아닌유로통화로환산하는데유로가치의상승으로수치의하락이불가피하다. 또한이윤마진이크지않은 iphone 및 SIM 카드판매에영향을받은것으로보인다. 영국과독일의 2008년 ARPU는전년대비각각 17% 및 13% 의하락세를보였다. ARPU는그룹전체수치를보면감소하고있다. 특히지난 2006년 32.9 유로에서 2008년 30.4 유로를기록하였는데, O2 Germany는 2006년 24.2 유로 2008년 17.4 유로를기록하였고 O2 Ireland도같은기간동안 2유로가감소하였다. 20) 이러한 ARPU 감소는유럽의모바일시장에서의경쟁이치열해지고있음을보여주는것이며, 향후그룹의매출및이윤에도크게영향을미칠수있으므로장기적인호황을장담할수는없다. 향후 1 2년내에유럽국가의규제당국들이국제로밍및모바일착신요금제도의변화를비롯하여 MVNO 진입등을통해서 Telefonica 그룹의경쟁력에압박을가할수있는가능성도충분히열려있다고본다. 이러한 Telefonica Europe는유럽의각시장의서로다른경쟁상황을소화해야하는입장에있다. 예를들어, 영국에서 Vodafone 회사와불과 30만가입수의차이를두고선두경쟁을벌이고있으며, 체코및아일랜드에서는제2의지배적사업자이지만독일및슬로바키아에서는가장규모가작은사업자이기도하다. 남미의시장과는다르게 Telefonica Europe이 O2의형태로각국가별비즈니스단위를조직하고있는것은상이한국가의정책및시장의성격에대처하기위한자구책이라고할수있다. 2008년말기준으로, Telefonica Europe은영국의전체이동통신시장의 25.9% 를차 20)

13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지하고있으며, 독일시장에서 13.5%, 체코시장에서 38.6%, 아일랜드시장에서 32.5% 를기록하고있다. 21) 멕시코시장에서 19.5%, 베네수엘라시장에서 37.8%, 칠레시장에서 43.3%, 아르헨티나시장에서 34%, 콜롬비아시장에서 24.5%, 페루시장에서 62.6%, 에콰도르시장에서 26.6% 를기록하여, 년남미와유럽에서각각 20% 및 4% 의성장률을통해서고객의규모를늘리고있는점이주목된다. 이러한수치가말해주듯이 Telefonica는특히남미의주요국가에서지배적사업자의위치를확보하고있으며, 이지역에서의높은브랜드이미지를보이고있다. 22) 2009년 1사분기까지 Telefonica Group의인터넷및데이터고객가입회선수는전세계적으로총 1,470만에이른다. 이는 2008년말기준으로 13.5백만개에서 3개월동안 8.6% 가상승하는기록을보이고있다. Telefonica Latinoamerica 의기록을보면남미에서가파른상승곡선을보이고있는이동통신시장과함께브로드밴드시장도성장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남미의 2008년브로드밴드서비스시장에서 Telefonica Latinoamerica 가거둔시장기록을살펴보면아르헨티나는 1.0백만의가입수로전년대비 32.1% 증가율을보였으며, 브라질 2.6백만에 23.6% 증가, 칠레 0.7백만에 10.9%, 콜롬비아 0.4백만에 96.7%, 페루도 22.1% 성장률을기록했다. 23) 최근남미의유선전화시장이마이너스성장을기록하기시작하였으나유선브로드밴드시장의활기로유선통신시장의매출은아직까지성장세를기록하고있다. 아르헨티나, 브라질, 우루과이, 에콰도르등지역이외에는유선브로드밴드시장의잠재성이아직은있어보이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남미지역에서데이터서비스시장의잠재력은매우클것으로보인다. 실제로데이터서비스는전세계적으로도지속적으로성장할것으로보이는데, ) Ibid. 22) Ibid. 23) Telefonica(2008).

14 년동안 21.0%, 23.0%, 24.8%, 26.3% 및 27.7% 의성장을전망하고있다. 24) Telefonica Latinoamerica 가남미지역에서거둔매출액을보면, 아르헨티나에서전년대비 31% 증가, 칠레에서 38%, 콜롬비아에서 33% 를각각기록하고있다. 25) 현재남미지역에 서도이동통신시장도어느정도성장을했고잠재성이무한하지않아보이는상황이므로 Telefonica Latinoamerica 는데이터시장의잠재성에더욱기대를걸고있다. 유럽과남미시장을 Telefonica의입장에서비교해보았을때, 유사한측면과상이한측면이있다. 유사한측면은남미시장에서의유선전화서비스시장은상당수의국가에서마이너스성장을기록하는시기에접어들었다는것이다. 이동통신시장은아직도성장하고있으나성장속도가예전수준정도를기대하기는어렵다. 유럽의이동통신시장도경쟁은이미 2007년부터가속화되고있으므로 Telefonica 매출의둔화를가져왔다. 그러나남미에서의유선브로드밴드시장은대부분성장하는시기이며, 특히이지역에서의데이터시장잠재력이있는것으로보인다. Telefonica사의다국적비즈니스부문은통신서비스제반을총괄할수있는능력을지니고있는것이특징이다. 다국적비즈니스의형태는유선, 데이터및이동통신서비스모두를담당할수있도록되어있다. 2007년이후 Telefonica 사는자신이진출한세계의모든지역에서유선및이동통신부문을통합하였다. Telefonica Europe, Telefonica Latinoamerica 및 Telefonica Espana 지역회사들은유선및이동통신을하나의비즈니스단위로통합해서운영하고있다. Telefonica사의규모와능력에비해서기업고객서비스시장에서의점유는지금까지미약했었던것이사실이다. 특히스페인어지역이외에서다국적기업을서비스고객으로의유치노력이미약했으나앞으로는상당한지원을꾀할것으로보인다. 따라서여러나라에서활동하는다국적기업들은 Telefonica 의잠재적인주요고객이다. 24) Ovum(2009b). 25) Ibid.

15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해마다고객의상업적인가치를측정하여등급을정하고나누어서관리하고있다. 현재 Telefonica사의최상위가치의고객인프리미엄고객은유선및이동통신서비스관련다국적기업이다. 이들프리미엄기업고객이근거지를두고있는나라는유럽의경우영국, 스페인및독일이며, 전체고객의 1/3 정도가미국에근거지를두고있는 것으로나타나고있다. 26) 반면, 지금까지남미에서의 Telefonica Latinoamerica 는기 업고객을대상으로하는통신서비스시장에서큰실적을거두지는않았다. 27) 향후 남미지역에서지역적기반을두고있는기업은물론국제적인차원에서비즈니스를운영하는다국적기업을고객을유치하기위해서준비를하고있는중이다. 28) 다국적기업들이희망하고있는통신서비스의성격을구체적으로이해할필요가있다. 일반적으로다국적기업은세계에퍼져있는자신들의모든파트너와관계를유지하고관리할수있도록해주는기능을수행하기위해서아웃소싱을하고자한다. 마케팅, 일반적인소통, 네트워킹, 상품및서비스의개발, 세일즈등의모든기업활동들은하나의전략적프레임에서존재하며, 이들활동에관련된세계모든파트너를효율적으로연계하기위해서통신회사와단일계약을맺기를원한다. 이러한글로벌솔루션능력은생산성및혁신에매우중요한요소이다. Telefonica사는 25개국에서직접적으로혹은지역기반이없을경우파트너를통해서이러한기능을수행하고있다. 특히유선, 이동통신및 IT 서비스를겸비한융합서비스를제공할수있는능력이동반되는것도중요한요소이다. Telefonica 사와경쟁적인관계에있는 Orange Business Services는남미의여러국가에서 IP 네트워크를바탕으로 Multicast, Telepresence 및 Network Boost 등의기능을수행하고있는것을엿볼수있다. 29) Telefonica사가다국적기업의형태로운영되기위해서사용하는주요전략적포인트는다국적인기업형태에어울리는조직 (Organization), 철저한회계관리 (Account 26) Ovum(2009a). 27) 기업고객은주로 tier 1 네트워크사업자이다. 28) Ovum(2009c). 29) CurrentAnalysis(2009).

16 management), 융합서비스, 철저한운영 (Operation), 글로벌확대 (Global reach) 라고할수있다. 제품개발팀은단일품목을개발하기도하고지역별로서로다른서비스품목을정해서개별적으로개발한다. 전문서비스팀은경우에따라서전문성을갖춘파트너를정해서함께운영하기도한다. 그러나 IT 및 SI(System integrator) 를제공하는부문에서는, 예를들어다국적기업고객이원하는 IT 혹은 SI 서비스를위해서는, 어느특정한배타적파트너십을통하기보다는주로자체적인전문성을살려서직접지원해왔다. Ⅲ. 결론 Telefonica Group의가장큰강점은유선및이동통신서비스부문에서많은고객을확보하고있다는것이다. 새로운서비스의개발을하고이를지속적으로상용화에연결시킬수있는고객의풀이매우중요하기때문이다. 이러한고객의확보는국제파트너십을통해서가능할수있었는데, 1990년을전후로하여남미로진출하기시작하여 1990년대말인 1998년부터본격적으로쌓아온국제파트너십을바탕으로남미와유럽에서많은가입자를확보하였다. Telefonica Group은자신들의영업지역이아닌지역에서이미영업을하고있는다른전화회사 (Telco) 들과의파트너십을형성했던것은매우중요한해외진출의수단으로보인다. Telefonica의특이한점은자국시장에서의고객수보다해외시장고객수가많다는점이며, 이는내수기반이약한통신회사가성장하기위한전략적인선택이라는점에서의미가있다. 남미와유럽은시장상황이서로다르며남미는유럽과비교했을때비교적통일적인성격의시장이형성되어있고환율이낮기때문에환율로인한이윤에미치는영향도덜받는다. 반면에유럽시장은남미시장과비교했을때상이한시장환경이존재한다. 이러한시장과규제의환경에대처하기위해서그룹의조직이시장마다개별적으로구성되어있는것이특징이다. 최근유럽통신시장의경쟁이커져가면서수익률이둔화되고있는반면에, 이동통신및데이터시장의잠재력은여전히존재하

17 스페인 Telefonica 그룹의해외진출및서비스전략 고있음을알수있다. 최근아시아통신회사와협정을맺고아시아고객확보에나선것은지역편중현상을고려했을때새로운움직임으로보여지며, 문화적으로이질적인지역으로의진출가능성을보여주는것이기도하다. 마지막으로 Telefonica Group의다국적기업고객유치는많은나라의통신사업자가주목할만한부분이다. 다변적인성격이강한다국적기업의요구에부응할수있기위해서는유선, 이동통신, 인터넷, 데이터, IT 서비스의종합적인 IP 네트워크패키지를구성할수있는능력이라고할수있으며, 이는해외진출을지향하는통신회사가벤치마킹할수있는부분이라고여겨진다. 참고자료 CurrentAnalysis(2009). Orange Business Services inaugurates much improved IP capabilities for European MNCs in Latin America, Kranenburg, H. L. and John Hagedoorn(2008). Strategic focus of incumbents in the European telecommunications industry: the case of BT, Deutsche Telekom and KPN Telecommunications Policy 32: Marrewijk, A. van(2004). Crisis in the transition of telecom alliance unisourc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9(3): Ovum(2009a). Telefonica mobility services for multinationals-a converged approach, Ovum(2009b). Telefonica, Ovum(2009c). Telefonica expands its multinational managed services business, Telefonica(2000). Annual Report Telefonica(2002). Annual Report Telefonica(2005). Annual Report

18 Telefonica(2006). Annual Report Telefonica(2007). Annual Report Telefonica(2008). Annual Report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2009.11.17 Analyst 3770-3549 Analyst 3770-3478 2010 년투자환경 ( 핵심화두는스마트폰과 FMC & FMS) 유선네트워크의가치재조명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표 1> 폴란드의 3 대이동통신기업현황 구분사업현황영업현황주요주주 피티케이 센터텔 폴콤텔 l 2) 피티씨 - 설립연도 : 1994 년 - 시장점유율 : 30.9% - 가입자수 : 14.1 백만명 ( 선불제 : 7.3 백만명, 후불제 : 6.8 백만명 ) - 고용자수 : 3,659 명 - 설립연도 : 1996 년 - 시장점유율 : 29.8% - 가입자수 :

More information

< FC1F6BFAAC0CCBDB45FC1DFB3B2B9CC5FC6AEB7B3C7C15FC1A4BACEC0C75FB4EB5FC1DFB3B2B9CC5FC1A4C3A55FBAAFC8AD5FB9D75FC0FCB8C15FC3D6C1BE5FBECFC8A3C8ADC7D8C1A62E687770>

< FC1F6BFAAC0CCBDB45FC1DFB3B2B9CC5FC6AEB7B3C7C15FC1A4BACEC0C75FB4EB5FC1DFB3B2B9CC5FC1A4C3A55FBAAFC8AD5FB9D75FC0FCB8C15FC3D6C1BE5FBECFC8A3C8ADC7D8C1A62E687770> Issue Report Vol. 2016- 지역이슈 -15(2016. 12.) 해외경제연구소 트럼프정부의對중남미정책전망과우리의대응방안. 1. 3. - 8 -,,,,. 14 : (6255-5707) hyekyung@koreaexim.go.kr : (6255-5705) parkdw@koreaexim.go.kr 표 1. 트럼프당선인對중남미주요정책관련입장 주요정책보호무역주의강화쿠바관계개선철회강력한이민정책시행

More information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2C8A320C5EBB1C C8A E322E E687770>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제31권 2호통권 685호 독일, 프랑스의음성및데이터트래픽 12) 진정민 * 1. 개요 전세계적으로기존의유선망을통한음성통화서비스가모바일네트워크를기반으로한음성통화서비스로대체되는추세가나타나고있다. 또한스마트폰 LTE 사용의보편화및대용량트래픽사용서비스가활성화되며데이터트래픽은지속적으로증가하고있으며, 데이터를통한음성통화도증가하고있다. 한편,

More information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삼국통일시나리오.indd 디지털융합연구원 Whitepaper 2010-01 2010.12.20 장석권교수 디지털융합연구원장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교수 contents Executive Summary_03 1. 디지털삼국의 형상과 구조 _04 2. 디지털삼국의 세력다툼 양상과 영토확장 전략 _08 3. 삼국통일 시나리오 _11 3.1 시나리오의 구성 3.2 Google 공화국 (Republic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콜롬비아 /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 79 # 첨부. 화장품관 Global Market Report 17-023 Global Market Report 중남미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중남미화장품시장현황 / 3 Ⅱ. 주요국별시장정보 / 9 ( 트렌드 유통망 인증 ) 1. 브라질 / 9 2. 멕시코 / 29 3. 콜롬비아 / 46 4. 칠레 / 64 Ⅲ. 우리기업진출전략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N 2008-07-003_revA_ko.doc

Microsoft Word - PN 2008-07-003_revA_ko.doc Product Safety Group 1201 South Second Street Milwaukee, WI USA 53204 productsafety@ra.rockwell.com 제품 관련 통지문 제품의 잠재적 문제 관련 통지 MPL, MPF, MPS 및 F 시리즈 서보 모터 한정 카탈로그 번호, 시리즈 A 조회 번호: PN 2008-07-003 날짜: 2008

More information

04_11sep_world02.hwp

04_11sep_world02.hwp 글로벌공항운영및 투자주체현황 글로벌공항운영및투자주체현황 현재글로벌공항운영주체들이해외공항에의적극적인지분취득, 운영권입찰, 공동벤쳐투자들을통한공항운영지도가급속하게변동하고있다. 대부분의국가에서공항서비스분야에대한민간참여와민영화가발전단계에있으며, 정부소유로부터민간참여또는민영화의전환을직접적으로주도하고있다. 공항운영은매각, 임대, 이익의분배등을통하여이루어지며호주, 캐나다.

More information

사행산업관련통계 2011. 6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사행사업관련법규 사행산업규모 조세현황 기금등출연현황 업종별매출및지출구 조 업종별영업장현황 도박중독관련현황 도박중독예방 치유예산 도박중독예방 치유활동 불법사행행위신고센터현황 Ⅰ. 사행산업현황 정의 3 사행산업관련통계 사행산업관련법규 4 Ⅰ. 사행산업현황 사행산업규모 5 사행산업관련통계 6 Ⅰ. 사행산업현황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Microsoft Word - Week Ahead_Economy.docx ..... 이탈리아국채 년금리 한국취업자수전년비증감 ( 천명 )..8 8. 8.7 8.9 8. 7. 7. 7.9 8. 8. 8.9 8. 8. 8.7 8..7........9 미국 9 년예상 GDP 성장률컨센서스 (% YoY).... -. 7 8 (% YoY) PPI 8 CPI Core CPI - - -8 7 8..... CPI Core CPI Core PPI.

More information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30365FC7D8BFDCC1F6BFAAC1A4BAB83528C1DFB3B2B9CC292E687770> 해외지역정보 중남미 최근 IMF의 대 중남미 금융지원 현황 및 향후 전망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 대한 IMF 금융지원 사례 발생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중남미 국가들의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대미 수출, FDI, 대외원조 등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대외 유동성 확보를 위해 엘살바도르, 멕시코, 과테말라, 코스타리카 등 상당수의 중남미 국가들이 IMF에 금융지원을

More information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 28 - - 29 - - 30 -

More information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2010 년 10 월넷째주 (2010-40)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5. 세계 OLED 시장, 3분기매출 4억달러돌파 AM OLED가성장주도 6. 태블릿PC,

More information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세계메이저시멘트기업동향 목 차 Ⅰ. 총괄 1 Ⅱ. 기업별현황 4 1. 라파즈 (lafarge) 4 2. 홀심 (Holcim) 1 3. 하이델베르크 (Heidelberg) 16 4. 시멕스 (Cemex) 21 5. 이탈시멘티 (Itacementi) 23 6. 부찌유니셈 (Buzzi Unicem) 31 Ⅲ. 별첨 35 1, 2. 수요, 자산현황 35 3. 경영현황

More information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04 08 Industry Insight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Products Trend Hot Company 2011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w w w. n i p a. k r In-Depth Products Trend Future Trend 04 08 Industry Insight 12 16 20 24 28 Mobile Policy Trend Mobile Focus Global Trend In-Depth Future Trend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1 2 3 4 5 매출액 ( 십억 $) 500 증가율 (%) 50% 해외매출 450 해외매출증가율 400 40% 350 30% 300 20% 250 200 10% 150 0% 100 50-10% 0-20%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More information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 [ , , ] ( ) 제 1 조 ( 목적 )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 수입목재의합법성판단세부기준 [ 2018.10.1] [ 2018-00, 2018.0.0, ] ( ) 042-481-4085 제 1 조 ( 목적 ) 19 2 19 3 2. 제 2 조 ( 용어정의 ). 1.. 제3조 ( 대상상품의분류체계 ) ( ) 18 2 (Harmonized System Code). 1. (HS4403) 2. (HS4407) 3. (HS4407)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메르코수르시장개황 / 남미의강호, 메르코수르 2. 국가별개황 Ⅱ. 바이어가뽑은한국의히트상품 / 자동차 2. 자동차용배터리 3. 중장비 4. 석유ㆍ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메르코수르시장개황 / 남미의강호, 메르코수르 2. 국가별개황 Ⅱ. 바이어가뽑은한국의히트상품 / 자동차 2. 자동차용배터리 3. 중장비 4. 석유ㆍ Global Market Report 18-015 메르코수르, 시장이좋아하는 한국상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메르코수르시장개황 / 1 1 10 1. 남미의강호, 메르코수르 2. 국가별개황 Ⅱ. 바이어가뽑은한국의히트상품 / 15 16 23 25 27 31 34 38 42 46 1. 자동차 2. 자동차용배터리 3. 중장비 4. 석유ㆍ가스전용이음관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1303031313132303233313530303031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BEABEF7BAD0BCAE5FBEF7C1BE2DBBEABEF7BAD0BCAEB8AEC6F7C6AE3230313030313131323032333135303030312E646F63> 리포트 2010.01.12 스마트폰, 통신 그리고 무선인터넷 Analyst 최현재 3770-3541 hjchoi@myasset.com Analyst 이창영 3770-3537 cylee@myasset.com 통신서비스 : 인프라 사업자의 숙명. 대체망이 판도를 가른다 전기전자 : Made in Korea 스마트폰의 성공 가능성 진단 인터넷/SW : 모바일 인터넷

More information

Vol.266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Vol.266 C O N T E N T S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018.08Vol.266 C O N T E N T S 02 06 30 48 54 66 80 120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8.8 3 4 2018.8 1) 6 2018.8 2) 7 8 2018.8 3) 9 4) 5) 6) 10 2018.8 7) 8) 9) 10) 11 12 2018.8

More information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주요국정보통신현황 정보통신시장분석 가. IT 시장현황및최근동향분석 IT 시장현황 2009년베네수엘라 IT 시장규모는전년대비 7.9% 감소한 28.1억달러를기록 - 2009 년중남미전체 IT 시장의 4.5% 를차지하고있으며 2013년까지연평균 0.1% 성장률을보이며 26.5 억달러로약소하게발전할전망 - 하드웨어시장이전체시장의 73.3% 로대부분을차지하며소프트웨어시장이

More information

SEC_AR_2011_K.pdf

SEC_AR_2011_K.pdf 2011 SAMSUNG ELECTRONICS ANNUAL REPORT REACH & TOUCH CONTENTS 02 04 06 09 29 94 02 03 2009 2010 2011 136,324 154,630 165,002 18,522 23,827 22,918 136,324 154,630 165,002 10,925 17,297 16,250 9,761 16,147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16083438793_4

Microsoft Word - 20160516083438793_4 Sector Report 2016.05.16 통신서비스 Weekly(5/9~5/13) : 국내외 투자자의 통신업에 대한 매수 수요 지속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기관투자자는 KT, 외국인투자자는 LGU+ 집중 매수 KT, 테슬라 파트너로 언급 사모펀드 IMM, 11번가 투자 가능성 제기 Our view 소재, 산업재 주가 조정으로 통신업에

More information

Æí¶÷4-¼Ö·ç¼Çc03ÖÁ¾š

Æí¶÷4-¼Ö·ç¼Çc03ÖÁ¾š 솔루션 2006 454 2006 455 2006 456 2006 457 2006 458 2006 459 2006 460 솔루션 2006 462 2006 463 2006 464 2006 465 2006 466 솔루션 2006 468 2006 469 2006 470 2006 471 2006 472 2006 473 2006 474 2006 475 2006 476

More information

[<1107><1169><11AB><1106><116E><11AB>] 2015<1102><1167><11AB> 7<110B><116F><11AF><1112><1169>-<110E><116C><110C><1169><11BC>.pdf

[<1107><1169><11AB><1106><116E><11AB>] 2015<1102><1167><11AB> 7<110B><116F><11AF><1112><1169>-<110E><116C><110C><1169><11BC>.pdf 21 1) 2) 22 2015.7 1981~1984 10 1982 970 1990~1994 18 1990 1,251 1995~1999 57 1996 1,249 2000~2004 41 2001 1,200 2005~2009 58 2005 1,200 2010~2014 60 2010 1,200 3) 4) 5) 6) 7) 8) 9) 23 10) 11) 0.330 0.340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314144958917_4

Microsoft Word - 20160314144958917_4 Sector Report 2016.03.14 통신서비스 Weekly(3/7~3/11) : 갤S7 출시에도 불구하고 경쟁은 미온적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외국인, 통신업 순매수로 돌아서 SKT KT로의 스위칭 작업 진행 중으로 판단됨(기관투자 자) 전 주 대비 컨센서스 소폭 하향 조정 Our view 갤럭시S7 출시에도 불구하고, 경쟁은

More information

<32303135B3E220BDBAB8B6C6AE20BDC3B4EBC0C72033B4EB20BAAFC8AD20B5BFC0CE5F30353235462E687770>

<32303135B3E220BDBAB8B6C6AE20BDC3B4EBC0C72033B4EB20BAAFC8AD20B5BFC0CE5F30353235462E687770> 2015년 스마트 시대의 3대 변화 동인 : Mobile-Intelligence-Social KT경제경영연구소, 조성원(sungwonc@kt.com) 권기영(youngever@kt.com) 류성일(ryu0121@kt.com) 2011년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가 1,200만 명을 넘어서고, 각종 기기에 스마트 란 수식어가 붙으며 스마트 는 이 시대를 상징하는 단어가

More information

Main Title

Main Title 2003 5140001 IMD WCY IMD 2003 (, 54 ), Competitiveness Valuation International, Inc. Korea Partner of IMD WCY jeong@cvikorea.net page 1 2003, Jin-Ho Jeong, CVI, Korea Partner of IMD +41-25-618-0251 Fax

More information

±×¸°¸®Æ÷Æ® ³»Áö5Â÷

±×¸°¸®Æ÷Æ® ³»Áö5Â÷ 04 Netherlands 1 GREEN REPORT 2010 Vol.10 05 06 GREEN REPORT 2010 Vol.10 07 08 Japan 2 GREEN REPORT 2010 Vol.10 09 10 Hong Kong 3 GREEN REPORT 2010 Vol.10 11 12 Switzerland 4 GREEN REPORT 2010 Vol.10 13

More information

11월16일자(최종).hwp

11월16일자(최종).hwp 동향 18) * 1. 개요 글로벌 m-voip 시장을개척하고있는 m-voip 사업자인 Truphone 은기존의국제전화서비스의기술과비즈니스환경의변화를주도하고있는가운데, Truphone의발전과정은이동통신사업자의주요수익원이었던로밍및국제전화서비스시장의변동을보여주는사례이다. 본고는 Truphone의 SIM4travel 인수및 Vodafone UK와의 MVNO 파트너십의의미를찾아보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0160523150109040_4

Microsoft Word - 20160523150109040_4 Sector Report 2016.05.23 통신서비스 Weekly(5/16~5/20) : 단통법, 재발의 가능성? 통신서비스 (NEUTRAL) What s new? 기관투자자는 KT, 외국인투자자는 LGU+ 집중 매수 단통법, 재발의 가능성? Our view 소재, 산업재 주가 조정으로 통신업에 대한 관심 당분간 유 지될 듯 주가 & 컨센서스 & 수급 동향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11-006 2011. 05.24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성장견인국 / 3 II. 위기진행국 / 54 III. 중도성장국 / 112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요약 1 Global Issue Report 11-006 2 남유럽재정위기 1 년, 현재유럽은? I. 성장견인국 독일 I 경제현황및전망

More information

<5B4B2DBAEAB8AEC7C B3E220C1A63131C8A35D20494D BCBCB0E8B0E6C0EFB7C2BFACB0A820BAD0BCAE2E687770>

<5B4B2DBAEAB8AEC7C B3E220C1A63131C8A35D20494D BCBCB0E8B0E6C0EFB7C2BFACB0A820BAD0BCAE2E687770> 2016년제11호 IMD 2016 세계경쟁력연감분석 내용 1. 개요 2. 국가경쟁력순위 3. 과학인프라순위 4. 기술인프라순위 5. 요약및정리 작성 안지혜연구원 jihye@kistep.re.kr 02-589-5240 IMD 가매년발표 (2016.5) 한 IMD World Competitiveness yearbook 2016 을중심으로주요내용및 Data 를발췌하여정리

More information

src.hwp

src.hwp < 목 차 > Summary i 1. 산업별 주간 IT 동향 1 전자정보 디바이스 1 Hitachi, PDP 패널 사업에서 철수 정보통신 미디어 3 PDP TV, 중국에서 '길' 찾는다 차세대 통신 네트워크 5 Google, Android 휴대폰 발표 소프트웨어 컴퓨팅 7 스토리지 업계, 정보제공업체로 진화 중 산업기술융합/로봇/지식서비스 9 RFID 도입시

More information

Making a True Business Solution ANNUAL REPORT 2013 I. I. I 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III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0395F313030355B54575DC0AFB7E1205456BFCDC0C720C2F7BAB0BCBA20BACEB0A2C0BB20C0A7C7D120DAB8204950545620BBE7BEF7C0DAC0C720A1AEBDC5B1D4BCADBAF1BDBAA1AF20C3E2BDC320C7E0BAB8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0395F313030355B54575DC0AFB7E1205456BFCDC0C720C2F7BAB0BCBA20BACEB0A2C0BB20C0A7C7D120DAB8204950545620BBE7BEF7C0DAC0C720A1AEBDC5B1D4BCADBAF1BDBAA1AF20C3E2BDC320C7E0BAB82E646F63> , 유료 TV와의 차별성 부각을 위한 美 IPTV 사업자의 신규서비스 출시 행보 STRABASE 2009. 10. 5 News IPTV 기반의 신규 서비스 출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AT&T가 자사 IPTV 서비스 U-verse TV에 4개 채널을 한꺼번에 보여주는 Multiview 등 다양한 신규서비스를 도입하고 나서자 미국 최대 IPTV 서비스인 FiOS

More information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322D35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BAA3B3D7BCF6BFA4B6F32E687770> 일반현황 국가개요 항목내용비고 면적 91 만 6445 km2한반도의 4.5 배 인구 28,570,671 명 2009 년 11 월 국가개요 수도 정부형태 정치 카라카스 (Caracas) 대통령중심제대통령 : Hugo Chávez Frías (2000.8.18 취임 ) 부대통령 : Vice president Ramón Carrizales 경제지표 항목내용비고 GDP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IT Driving Your Business Innovation-Accelerating ILM Driving Your Business Innovation-Accelerating ILM I. I (Social Responsibility Chain) () (),,.. 3 I 4 I.. - -,. - -.. - - 5 I Enron: ranked 6th in 02

More information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www idp or kr IDP 정책연구 한국경제의구조적문제와개혁방향 민주정책연구원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IDP 정책연구 2011-13 www.idp.or.kr IDP 정책연구 2011-13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와 개혁방향 The Institute for Democracy and Policies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6가 133번지 민주정책연구원 Tel : 02.2630.0114 Fax : 02.2630.0194 민주정책연구원 민주정책연구원 IDP 정책연구

More information

< E31322E31382DC1A63239B1C C8A320C5EBB1C C8A32DC6EDC1FD2D30312E687770>

< E31322E31382DC1A63239B1C C8A320C5EBB1C C8A32DC6EDC1FD2D30312E687770> 제 29 권 23 호통권 660 호 ICT 국제개발협력연구시리즈 3. 페루 ICT 환경분석 9) 김수민 * 유성훈 ** 1. 개요 페루공화국 (Republic of the Peru, 이하 페루 ) 은남미국가중 3 번째로큰나라로, 한반도약 6 배의면적 (1,285 천km2 ) 을보유하고있으며, 북쪽으로에콰도르와콜롬비 아, 동쪽으로브라질, 남동쪽으로볼리비아, 남쪽으로칠레와국경을접하고서쪽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full.docx

Microsoft Word - 삼성전자 full.docx 150 삼성전자 KOSPI 140 130 120 110 100 90 17.4 17.8 17.12 18.4 2017 년 6 월 2016 년 12 월 2015 년 12 월 2013 년 12 월 2012 년 12 월 2012 년 5 월 2012 년 4 월 2011 년 12 월 2011 년 7 월 2010 년 12 월 2010 년 4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2B1E8C1D6BCBA5FC6AFC1FD5F2DC3D6C1BEBCF6C1A45FBCF6C1A4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032B1E8C1D6BCBA5FC6AFC1FD5F2DC3D6C1BEBCF6C1A45FBCF6C1A42E646F6378>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의 국내 외 투자현황 및 운영사례 분석 김주성 (J.S. Kim) 홍다혜 (D.H. Hong) ICT 전략연구실 실장 ICT 전략연구실 인턴연수생 창조경제 시대의 기술 시장 전망 특집 Ⅰ. 서론 Ⅱ. CVC의 개요 Ⅲ. 국내ㆍ외 현황 Ⅳ. 운영사례 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창업기업에 자금을 투자하고 모기업의 인프라 제공을 통한 창업기업

More information

o : o : Campus de Somosaguas, Pozuelo de Alarcon, Madrid o : Estudio de Escuelas Gene

o :     o : Campus de Somosaguas, Pozuelo de Alarcon, Madrid o : Estudio de Escuelas Gene o : http://www.ucm.es, http://ucm.es/master-economia o : Campus de Somosaguas, Pozuelo de Alarcon, 28223 Madrid o : 1293 5 20 Estudio de Escuelas Generales de Alcalá, 1499. o (Universidad Complutense de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크로스에셋최진호 ( )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Emerging Monitor (2-7-41) jinho.choi@dwsec.com 215.4.. Mon 동유럽의제조업경기확장 < 오늘의차트 > 유로존제조업 PMI 지수를상회하고있는동유럽 3 국 ( 헝가리, 폴란드, 체코 ) (index) 55 45 헝가리 체코 35 폴란드 유로존 3 12 13 14 15 헝가리, 폴란드, 체코의 3 월 HSBC 제조업 PMI

More information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IDR 4,777 IDR 4,530 JSX 5.5% Bloomberg Rating Telkom JCI Index Hyungrea Kim, Analyst hyu IDR 4,777 IDR 4,53 JSX 5.5% Bloomberg Rating 1 Telkom JCI Index 1 13 1 11 9 16.1 16.7 17.1 Hyungrea Kim, Analyst 2-3774-1873 hyungrea.kim@miraeasset.com 2 유선전화 Telkomsel Indosat Ooredoo XL Axiata Others

More information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 2015-02호_150109.hwp

중남미 자원인프라 주간동향 2015-02호_150109.hwp 중남미 자원 인프라 주간 동향 Vol. 2015-02 2015.1.12(월) 중남미 자원 인프라 협력센터 주요 국가별 2015년 인프라 플랜트 시장 전망 브라질 o 월드컵에의 초과예산 투입, 강력한 사회보장 정책 시행 및 시장 개입 으로 외국인 투자 감소를 겪었던 Dilma 정부가 재집권에 성공함에 따라 불안정한 국내 정세에도 불구하고 인프라 사업은 지속 추진될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2B3E220C1D6B8F1C7D8BEDFC7CFB4C220B5F0B9D9C0CCBDBA5FB1E8BCAEB1E25FBFCFB7E1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303132B3E220C1D6B8F1C7D8BEDFC7CFB4C220B5F0B9D9C0CCBDBA5FB1E8BCAEB1E25FBFCFB7E12E646F6378> 2012년, 주목해야하는 디바이스 김석기 neo@nweb.kr IT 컬럼니스트 / 블로그 니오의nweb(www.nweb.kr) 운영 2011년에는 모바일 업계에 많은 일이 일어난 한 해였다. IT산업을 이끌던 스티브잡스 가 고인이 되었고, 구글이 모토로라를 인수했으며, 삼성전자와 애플의 송사가 글로벌하게 진행되었다. 위에 언급한 사건들은 시장상황 변화의 연장선상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CT Reprot

Microsoft Word - ICT Reprot 주간기술동향 2014. 8. 6. IoT 전개 동향 및 주요 이슈 * 1. IoT,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 IoT(Internet of Things, 사물인터넷)가 ICT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 - IoT 는 인간과 사물, 서비스 등 분산된 구성 요소들 간에 인위적인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해외반부패및옴부즈만동향 2018. 4. 국민권익위원회 국제교류담당관 목차 1-1 - 원문기사 : Corrupt politicians and terrorism directly linked in Iraq, say officials (Arab News, Jan. 6, 2018) - 2 - 원문기사 : Myanmar declares war against corruption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ISSN 2233-5668 Vol.11 2012.6 IP INTERVIEW POLICY FOCUS IP TREND IP Policy 지식재산정책 IP Interview Policy Focus IP Trend 02 12 Contents 2012. 6 Vol. 11 IP Interview 02 www.kiip.re.kr Policy Focus 12 44 IP Trend

More information

<322D3134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C4DDB7D2BAF1BEC62E687770>

<322D31345F C1D6BFE4B1B920C1A4BAB8C5EBBDC55FC4DDB7D2BAF1BEC62E687770> 콜롬비아 정보통신시장분석 가. IT 시장현황및최근동향분석 IT 시장현황 2002년부터회복세를보인콜롬비아 IT 시장규모는 2009년전년대비 1.9% 성장한 36.3억달러를기록 - 콜롬비아는 2009년중남미 IT 시장의 5.8% 를차지, 상대적으로시장규모가작으나 2013 년까지연평균 9.0% 의성장률을보이며 51.1 억달러규모의시장으로발전할전망 - 하드웨어시장은전체콜롬비아

More information

9월1일자(최종).hwp

9월1일자(최종).hwp 제 22 권 16호 통권 492호 AT&T-Apple iphone 독점계약 변화 전망 12) 김 욱 준 * 1. 개 요 지난 2010년 6월 29일 미국의 비즈니스 정보기관 Bloomberg에서 Verizon Wireless 가 2011년 1월부터 Apple의 iphone을 미국 시장에 공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1) 이는 AT&T와 Apple 간의 iphone

More information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C7C1B8AEB9CCBEF6B8AEC6F7C6AE31342D30392E687770>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정 광 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gwangjae@kisdi.re.kr, 043-531-4080 *KAIST 수학 학사 *KAIST 경영공학 석사, 박사 *현 정보통신정책연구원 통신전파연구실 데이터 중심 MVNO의 사례와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한 고찰 이동 통신 사업자(Mobile Network

More information

A&G_Brochure_korea_kor.indd

A&G_Brochure_korea_kor.indd FABER-CASTELL8 19 5,500 USA GERMANY CZECH REPUBLIC FRANCE AUSTRIA ITALY CHINA COSTA RICA CHILE COLOMBIA PERU BRAZIL ARGENTINA INDIA MALAYSIA SINGAPORE INDONESIA AUSTRALIA NEW ZEALAND A.W. Faber-Castell

More information

127031_1.hwp

127031_1.hwp ㅂㅂ Telemar Norte Leste S.A.(Oi) 매출액기준브라질최대의종합통신사 상장여부 설립시기 주요인사 사업분야 (2009.12) 주소 Company Profile 상장사 1998년 CEO Luiz Eduardo Falco 유선통신 이동통신 브로드밴드 케이블방송 (2,129 만명) (3,611 만명) (421 만명) (23 만명) Rua Humberto

More information

2019 중남미지역기구개황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

2019 중남미지역기구개황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 중남미개발은행 (CAF) (Development Bank of Latin America) - Banco de Desarrollo de América Latina - I 개요및기구특징 1. 설립경위ㅇ 1966년안데스지역 6개국 ( 콜롬비아, 칠레, 베네수엘라, 에콰도르, 페루, 볼리비아 ) 이 보고타선언 에근거하여기구 ( 명칭 : CAF(Corporación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조사보고서 2009-8 구조화금융관점에서본금융위기 분석및시사점 Ⅰ. 서론 Ⅱ. 구조화금융의미시적시장구조 2 조사보고서 2009-08 요약 3 Ⅲ. 서브프라임위기의현황과분석 4 조사보고서 2009-08 Ⅳ. 서브프라임위기의원인및특징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8 Ⅴ. 금융위기의파급경로 Ⅵ. 금융위기극복을위한정책대응 요약 7 8 조사보고서 2009-08

More information

최종-12월 1일자.hwp

최종-12월 1일자.hwp 세르비아모바일브로드밴드정책과이슈 57) * 1. 개요 브로드밴드확산을통한보편적접근성 (Universal Access) 확보를위해국제사회와각국의정부가함께노력하고있으며세르비아역시이러한흐름에서예외는아니다. 세르비아는유럽연합이수립한디지털아젠다 2020을토대로세르비아의디지털아젠다를수립하고전자통신과정보사회발전전략을마련하여브로드밴드및통신인프라확장을위해적극적으로노력하고있다.

More information

(..).pdf

(..).pdf 2 3 4 5 Contents III I 10 16 24 II 34 38 1984~1992 40 01. 46 02. 50 03. 54 04. 59 05. 62 1993~2002 64 01. 70 02. 76 03. 82 04. 88 05. 92 2003~2008 94 01. 99 02. 109 03. 113 04. 116 05. 120 06. 126 2009~2014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CT Report

Microsoft Word - ICT Report ICT Report ICT Report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동향 및 시사점 * 1. 모바일 운영체계 안드로이드의 성장과 발전 안드로이드 드는 애플 ios, 블랙베리 등과 같은 모바일 운영체 체제로 구글이 2007 년 안드 로이드사를 인수하여 오픈 소스로 공개 운영 최초의 안드로이드폰은 T-Mobile( (3 위)의 G1(2 2008 년 10 월)으로 AT&

More information

기업분석(Update)

기업분석(Update) 1.. Quantitative Analyst 이창환 91-73 ch.lee@ibks.com Sector Monitor: 업종별수익률 : Cyclical 업종이 Defensive 업종대비아웃퍼폼 이익모멘텀 : 1개월전대비 EPS 전망치변화율은업종전반적으로 (+) 를기록. ERR 역시전반적으로 (+) 를기록한가운데 와, 업종이두드러짐. 개월선행 EPS 전망치는,,

More information

백서2011표지

백서2011표지 2011 2011 2011 2 3 2011 4 5 2011 6 7 2011 8 9 2011 10 11 2011 12 13 2011 14 15 2011 16 17 2011 18 19 2011 20 21 2011 22 23 2011 24 25 2011 26 27 2011 28 29 2011 30 31 2011 32 33 2011 34 35 36 2011 1 SOFTWARE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korean_1.6

korean_1.6 3 4! 5! 7! Ubcoin 12! 15! Ubcoin 16! 21! 27! 30! 38! Ubcoin? 44! 47! 48! "#$ 49 51 Ubcoin Marketplace. 2,200 10 2020 2... 3.., 2020 37%. Ubcoin Marketplace, Ubank : 2009 Ubank 1,600. 50,,. Ubcoin. 10 9.,

More information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기업은행현황-표지-5도 2 0 5 2005 Total Financial Network Bank Industrial Bank of Korea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More information

EU

EU 세계 5개국의 ICT 기반 헬스케어 정책 사례 요약 ICT 기반 헬스케어 산업의 본격적 발전에 따른 국가 차원의 관련 정책 수립 필요성 증대 모바일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이 촉발한 사물 인터넷 시대의 도래와 함께 커넥티드 의료 기기 및 웨어러블 단말을 통한 ICT 기반 헬스케어 시장의 성장이 본격화 전세계 ICT 기반 헬스케어 시장은 연평균 12~16%의 빠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17) 목차 1. 87. 87. 92 2. 94 102 1. 시장현황 가. 시장규모 17) 2009, 08 ( DMB ) 3 8,178 (3 8,815) 1.6%. TV 481 ( 1.4%), 157 ( 2.9%). TV 9%, 0.7% *, (02) 570-4333, sunsil@kisdi.re.kr 17) DMB. DMB 2 4 87 제 2 장 방송산업.

More information

한-중남미 경제관계 현황 및 전망

한-중남미 경제관계 현황 및 전망 한 - 중남미경제관계현황및전망 2013. 12.6. 한 - 베네수엘라경제협력센터 발표순서 I. 한 - 중남미현황 II. 한 - 중남미최근주요현안 III. 한 - 중남미관계발전방향 I. 한 - 중남미현황 1. 중남미개황 세계속의중남미위치 남미 12개국, 중미 8개국, 카리브 13개국등 33개국으로구성 세계인구의 8.5%, 세계 GDP의 8.1%, 세계수입의 5.7%

More information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그림 1 주요국 국채1년 금리 추이 (%) 8 7 6 5 4 3 2 1 Spain Italy Korea Malaysia China Australia US UK Germany Japan 27 28 29 21 211 212 자료: 조사 연구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및 채권투자전략 신동준 / 동부증권 리서치센터 투자전략본부장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Ⅱ. 유로존 해법과 국내외 펀더멘털 여건 점검 Ⅲ. 통화정책과 물가, 외국인의 자금이탈 우려 Ⅳ. 글로벌경제와 Re-decoupling Story Ⅰ. 212년 하반기 금리전망 안전자산 선호로 글로벌 국채금리는 사상 최저치까지 하락

More information

주파수 정책

주파수 정책 전파방송주간동향 ( 제 6 2 5 호 ) 2017. 12. 4.( 월 ) - 목차 - 해외전파방송동향 1 o 영국 - Ofcom, 700MHz 대역음성 PMSE 주파수이용방안결정 1 o 유럽공통 - 유럽의 5G 새로운발전을위한주파수논의 2 o 일본 - 총무성, 2017. 10 월 방송통신산업동태조사 결과발표 3 o 세계공통 - 2017. 3 분기전세계 WLAN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독일 /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 스페인 / 폴란드 / 72 Ⅲ. 화장품관련 EU 인증 / 86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독일 / 프랑스 / 영국 / 이탈리아 / 스페인 / 폴란드 / 72 Ⅲ. 화장품관련 EU 인증 / 86 Global Market Report 17-016 Global Market Report 유럽주요국화장품시장동향과우리기업진출전략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 1 I. 유럽화장품시장개요 / 3 Ⅱ. 국가별시장정보 / 11 1. 독일 / 11 2. 프랑스 / 28 3. 영국 / 38 4. 이탈리아 / 50 5. 스페인 / 64 6. 폴란드 / 72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제 1 절인터넷포털 53) 목차 1. 163. 163. 166 2. 168 176 1. 시장동향 가. 시장규모. 2008 2009. PWC 2008 / 15.6% 599. 2009 1.9% 587. *, (02) 570-4112, byjung@kisdi.re.kr 163 제 3 장 인터넷콘텐츠 < 표 3-1> 세계온라인광고시장규모추이 ( :, %) 2007

More information

USD USD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 0.0 시가총액 ( 백만USD) 250,825

USD USD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 0.0 시가총액 ( 백만USD) 250,825 USD 125.24 USD.52 China NYSE 24.6% Bloomberg Rating EPS 성장율 (F18F,%) 22.2 P/E(18F,x) 23.3 MKT P/E(17F,x) 18.1 배당수익률. 시가총액 ( 백만USD) 2,825 유통주식수 ( 백만주 ) 2,485 52주최저가 (USD) 64.66 52주최고가 (USD) 19.87 주가상승률

More information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28) 목차 1. 104. 104. 111 2. 117. 117. 120 122 1. 유선방송서비스 가. 시장동향 1) IDATE(2009. 1), 2008 TV 11 37.6% 4.2. TV 16.9% 1.9. *, (02) 570-4287, knlee@kisdi.re.kr 104 2008 2007 8.7% 4% 12.8% 1.4. < 표 2-11> 전세계유료방송서비스가입자현황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Research Center Are We Different? 동양공사채 분석 21 11 11 22 22 33 33 11 글로벌위기의 11 他山之石 22 지자체 및 공사채 22 신용분석 33 33 부록_해외 지방채 부도사례 금융시장팀 Are We Different? Part 1 Market Analyst 377-3556 gaston@myasset.com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ment Perspective (주)아임굿은 빅데이터 기술력, 반응형웹 제작, 온라인마케팅 노하우를 겸비한 IT 솔루션개발 및 마케팅 전문 기업입니다. 웹 정보를 수집하는 크롟링 시스템과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빅데이터 기술을 통해 쉽게 지나칠 수 있는 정보를 좀 더 가치있고 흥미로운 결과물로 변화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More information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조사보고서 2009-6 복합금융그룹의리스크와감독 Ⅰ. 서론 2 조사보고서 2009-06 Ⅱ.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1. 정의 요약 3 2. 유형 4 조사보고서 2009-06 3. 복합금융그룹화의동기 4. 복합금융그룹화와리스크 요약 5 6 조사보고서 2009-06 요약 7 Ⅲ. 국가별복합금융그룹화현황및감독체계 1. EU 지침 2. Joint Forum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1. 2012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D 가격 시장규모는 NAND가 DRAM 추월전망 5. 삼성전자, LCD LED 반도체등부품분야협력관계적극변화도모

More information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이동전화요금체계개선방안(인쇄본).hwp 시장조사 12-29 이동전화서비스요금체계개선방안 한국소비자원시장조사국 - 목차 - - 표목차 - - 3 - - 1 - - 2 - 표 2-1 이동전화가입자수 - - 26,497,267 26,516,938 - - 55,449 308,069 24,269,553 25,705,049 26,552,716 26,825,007 - - 16,249,110 15,927,205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더모바일창간호_1

더모바일창간호_1 Contents 3 4 5 6 7 Apple AppStore(US) Paid Free 8 Apple AppStore(JP) Paid Free 9 Apple AppStore(CH) Paid Free 10 Android Market(US) Paid Free 11 Apple ipad AppStore(US) Paid Free 12 Mac AppStore(US) Paid

More information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최소임차기간은 2 일입니다. 최대임차기간은 14 일입니다. 제한사항은국가별로적용될수있습니다. 일반차량이용시 국가기간할인율차량픽업기간적용차량이용제한기간제한사항 미국 & 캐나다 유럽 USA ALL 15% 12/02/2018 to 23/03/2018 ALL N/A CANADA ALL 15% 12/02/2018 to 23/03/2018 ALL N/A BELGIUM

More information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CZECH REPUBLIC SLOVAK REPUBLIC ANGOLA ARMENIA AZERBAIJAN BAHRAIN BOTSWANA BULGARIA CROATIA CYPRUS DENMARK ESTONIA FINLAND GEORGIA GREECE HUNGARY ICELA 최소임차기간은 2 일입니다. 최대임차기간은 14 일입니다. 제한사항은국가별로적용될수있습니다. 일반차량이용시 국가기간할인율차량픽업기간적용차량이용제한기간제한사항 미국 & 캐나다 유럽 USA ALL 20% 04/01/2018 to 23/03/2018 ALL N/A CANADA ALL 20% 04/01/2018 to 23/03/2018 ALL N/A BELGIUM

More information

<3230303520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3230303520BBEABEF7B5BFC7E228C3D6C1BE292E687770> 2 1) 1. 5 2. 6 2.1 6 2.2 7 2.3 13 2.4 16 2.5 19 2.6 25 2.7 28 3. 32 3.1 33 3.2 42 46 1.,,,. 2004 13 4,841 0.6%. 2004,,. *, (02) 570 4491, sky@kisdi.re.kr( : ) * *, (02) 570 4164, milip@kisdi.re.kr( :,

More information

지상파(디지털) 방송의 재전송이 큰 목적 중 하나이므로 전세계적으로 IPTV의 보급이 더욱 촉진될 가능성이 높음 단말기 측면 전망 향후에는 거치형 TV만이 아니고 휴대전화, 휴대게임기 등에 대해서도 각종 콘 텐트 전송이 더욱 확대될 것이고 더 나아가 휴대전화 TV 휴대게임기 등 단말기 상호간의 콘텐트 전송이 더욱 증가될 것임 서비스 측면 전망 유저가 편한 시간대에

More information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Global Market Report 14-030 2014.08.18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 중부유럽에서펼쳐지는한 중 일삼국지 - CON T E N T 목 차 요약 Ⅰ. 비셰그라드그룹 Ⅱ. 폴란드 Ⅲ. 헝가리 Ⅳ. 체코 Ⅴ. 슬로바키아 비셰그라드를공략하라 요약 1 Global Market Report 14-030 1) 이후 1993 년체코슬로바키아가체코와슬로바키아로분리되면서

More information

<283129C7CFBCBAB1D92E687770>

<283129C7CFBCBAB1D92E687770> 글로발 금융위기 이후의 금융혁신 -핀테크(Fintech)를 중심으로* 하 성 근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겸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 1) 1. 머리말 글로발 금융위기가 발생한지 어언 6년이 지났으나 아직도 세계경제는 위기 이전의 성장모멘텀 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고, 금융시스템의 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추진되어온 글로발 금융규제 개혁 도 애초에 생각되었던 수준으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