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7D0B3E2B5B520C1DFB5EEC0D3BFEB31C2F72DC0FCB1E2A1A4C0FCC0DAA1A4C5EBBDC5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C7D0B3E2B5B520C1DFB5EEC0D3BFEB31C2F72DC0FCB1E2A1A4C0FCC0DAA1A4C5EBBDC52E687770>"

Transcription

1 2013 학년도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전기 전자 통신 1 차시험 2 교시 ( 전공 ) 40 문항 80 점시험시간 12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문항의배점이 1.5 점과 2.5 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각문항의정답을컴퓨터용흑색사인펜을사용하여답안지에표시하시오. 3. 그림은공업교육과정의평가를위한 CIPP 모형구조이다. ( 가 )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개정교육과정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에따라 공업고등학교는학교교육과정을편성하였다. 올바르게적용한것을 에서고른것은? [1.5점] ㄱ. 전문교과를 80단위이상편성하였다. ㄴ. 필수과목으로공업일반, 기초제도를편성하였다. ㄷ.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을교과와특별활동으로편성하였다. ㄹ. 내용이유사하거나관련되는보통교과의과목과전문교과의과목을교체하여편성하였다.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ㄴ, ㄷ 5 ㄷ, ㄹ ㄱ. 수업과가장밀접한관계가있다. ㄴ. 요구조사, 직무분석등이사용된다. ㄷ. 교육과정의목표달성을위한자료와전략선정의적절성에대하여평가한다. ㄹ. 학생의학업수행정도및수업만족도, 수업의질, 교육과정운영비용등을다룬다.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2. 그림은 이무근의통합형교육과정 을일반교육과직업교육의 통합의관점에서나타낸것이다.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2.5점] 4. 김교사는다음과같이수업을진행하였다. 김교사가적용한 교수 학습방법으로옳은것은? [2.5 점 ] ㄱ. ( 가 ) 를교과의통합으로볼때, 그예로공업영어가있다. ㄴ. ( 가 ) 는세계적인동향이며, 미국에서는퍼킨스법에의해강조되었다. ㄷ. ᄀ은산업현장에서주로이루어지며, ᄂ은학교에서주로이루어진다. ㄹ. ᄂ은직업군에의한직업교육과정접근에해당한다. 1 ㄱ, ㄴ 2 ㄱ, ㄷ 3 ㄱ, ㄹ 4 ㄴ, ㄹ 5 ㄷ, ㄹ 1 직소 I(Jigsaw I) 2 TGT(Teams Games Tournaments) 3 TAI(Team Assisted Individualization) 4 STAD(Student Teams Achievement Division) 5 CIRC(Cooperative Integrated Reading and Composition)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1 면 )

2 5. 다음은서로다른학습목표진술방식이다. ( 가 ), ( 나 ), ( 다 ) 에 해당하는것으로옳은것은? ( 가 ) 의진술방식 7. 그림과같이단위 (unit) 모듈의구성체제를이용하여통신시스템 실습을위한한차시분량의교재를개발하려고한다. 이에대한설명으로가장적절한것은? 예 ) 키르히호프의법칙을설명할수있다. ( 나 ) 의진술방식예 ) 위치표시기회로도면과부품이주어지면위치표시기를 4시간내에완성할수있다. ( 다 ) 의진술방식예 ) [ 일반목표 ] 1. 옴의법칙에대하여이해한다. [ 구체적목표 ] 1-1. 옴의법칙을설명할수있다 옴의법칙을이용하여전류값을구할수있다 옴의법칙을이용하여전압값을구할수있다 옴의법칙을이용하여저항값을구할수있다. ( 가 ) ( 나 ) ( 다 ) 1( 가 ) 에는학습목표를달성하는데필요한구체적인학습자료를제시한다. 2( 나 ) 에는학습행동과수행조건, 수행정도를판단할수있는기준을제시한다. 3( 다 ) 에는학습경험을완수하기위한수행방법을상세히기술한다. 4( 라 ) 에는학습자들이출발점에서가지고있어야하는선수학습을주로제시한다. 5( 마 ) 에는학생들의학습활동을기술하고, 평가와피드백단계를포함한다. 1 그론룬드 (N. Gronlund) 메이거 (R. Mager) 타일러 (R. Tyler) 2 메이거 (R. Mager) 그론룬드 (N. Gronlund) 타일러 (R. Tyler) 3 메이거 (R. Mager) 타일러 (R. Tyler) 그론룬드 (N. Gronlund) 4 타일러 (R. Tyler) 그론룬드 (N. Gronlund) 메이거 (R. Mager) 8. 그림은학과개편으로교육과정운영에필요한실습장을신설 5 타일러 (R. Tyler) 메이거 (R. Mager) 그론룬드 (N. Gronlund) 하기위한교사협의회장면이다. 각교사가요구하는실습장유형으로옳은것은? [1.5점] 6. 전자기초실습담당교사는그림과같이프로젝트교수 학습 방법을적용하여수업하였다. 각단계에서이루어진활동으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김교사 이교사 박교사 1 전문실습장 종합실습장 통합실습장 2 전문실습장 통합실습장 종합실습장 3 종합실습장 전문실습장 통합실습장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종합실습장통합실습장전문실습장 4 ㄱ, ㄷ, ㄹ 5 ㄴ, ㄷ, ㄹ 5 통합실습장전문실습장종합실습장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2 면 )

3 9. 다음은교수 학습지도안의일부분이다. 수업활동이이루어지는단계에따라평가를분류할때, ( 가 ), ( 나 ) 단계에서이루어지는평가에대하여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2.5점] 11. 도난경보기만들기 수업에서그림에제시된교사용점검표 (checklist) 를평가도구로사용하려고한다. 이러한평가방법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수업중학생의행동파악이가능하다. ㄴ. 수업중조원사이의상호교류확인이가능하다. ㄷ. 교사와학생이평가에참여할수있으며, 만들기과정과결과모두를중시한다. ㄱ. ( 가 )-논리식의간소화방법유형을알고있는지확인한다. ㄴ. ( 가 )-평가결과를디지털논리회로과목의성적으로산출한다. ㄷ. ( 나 )-불대수및카르노도에의한논리식을간소화할수있는지평가한다. ㄹ. ( 나 )-변수가 3개인논리식 3개를제시했을때불대수를이용하여 2개이상간소화할수있는지평가한다. 1 ㄱ 2 ㄷ 3 ㄱ, ㄴ 4 ㄴ, ㄷ 5 ㄱ, ㄴ, ㄷ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ㄱ, ㄷ, ㄹ 5 ㄴ, ㄷ, ㄹ 12. 공업고등학교에서취업을위한진로교육을그림과같이 다섯가지영역으로나누어실시하고자한다. 각영역별활동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1.5점] 개정교육과정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에제시된 현장실습에관한운영사항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교육과정내용과관련이있는현장실습을운영하여야한다. ㄴ. 시 도교육청은현장실습이내실있게운영될수있도록행 재정적지원을한다. ㄷ. 현장실습을다양한형태로운영할수있으며, 이와관련된구체적인사항은시 도교육청이정한지침에따른다. ㄱ. ( 가 )-직업적성검사를실시한다. ㄴ. ( 나 )-반도체공장견학을실시한다. ㄷ. ( 다 )- 회사에취업을시킨다. ㄹ. ( 라 )-취업자동향조사를실시한다. ㅁ. ( 마 )-산업계인사를초청하여강연을실시한다. 1 ㄱ 2 ㄴ 3 ㄱ, ㄷ 4 ㄴ, ㄷ 5 ㄱ, ㄴ, ㄷ 1 ㄱ, ㄴ 2 ㄱ, ㄹ 3 ㄴ, ㄷ 4 ㄷ, ㅁ 5 ㄹ, ㅁ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3 면 )

4 13. 그림 ( 가 ) 와 ( 나 ) 회로의점선부분이전기적으로등가가되도록 하는저항 R [Ω] 의값과이때, 전압 V o [V] 의값으로옳은것은? 15. 그림은교류전압원과직류전류원이포함된회로이다. 커패시터 양단전압 [V] 의정상상태값으로옳은것은? [2.5 점 ] ( 가 ) cos 3 cos 4 cos 5 cos ( 나 ) R V o 그림은 RLC 회로이다. 정상상태전류 [A] 의값으로옳은 것은? [2.5 점 ] 14. 그림은직류전압원과전류원이포함된회로이다. 5[kΩ] 저항 양단에걸리는전압 V o [V] 의값으로옳은것은? 1 cos 2 cos cos 4 cos 5 cos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4 면 )

5 17. 그림 ( 가 ) 와 ( 나 ) 의각회로에서부하에최대전력을공급하기위해필요한부하저항과인덕턴스를구하려고한다. 이때, 각부하에공급되는최대전력을각각 P max [W], P max [W] 라고할때, P max R L Pmax 과 R L 의값으로옳은것은? [2.5점] 18. 6극, 50 [Hz], 정격속도 900 [rpm] 인권선형 3상유도전동기가있다. 각상의 2차권선저항을 [Ω] 이라할때, ( 가 ) 와 ( 나 ) 의운전조건을각각만족시키기위하여 2차회로에삽입해야할직렬저항 R A [Ω] 와 R B [Ω] 의값으로옳은것은? 운전조건 ( 가 ) 정격속도에서의동일한토크를회전수 750 [rpm] 에서발생시키려한다. ( 나 ) 최대토크와동일한기동토크를발생시키려고한다. 단, 최대토크는정격속도슬립의 2배의슬립에서발생한다. 2 차회로삽입저항 R A R B ( 가 ) R A R B ( 나 ) 그림 ( 가 ) 는 1상당출력이 100 [kw] 인동기발전기에대한등가회로이며, 그림 ( 나 ) 는그림 ( 가 ) 의전기자권선저항 R를 0[Ω] 으로간주한경우에대한벡터도이다. 1상당동기리액턴스 X s 가 6[Ω] 이고 1상당단자전압 V가 1[kV] 일때, 동기발전기의전압변동률 [%] 로옳은것은? ( 단, 부하각 = 30 이다.) [1.5점] ( 가 ) ( 나 ) E :1상당유도기전력 I :1상당동기발전기의전기자전류 :1 상당역률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5 면 )

6 20. 3상송전선로중성점접지방식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중성점비접지방식은고전압장거리송전선로에는부적합하다. ㄴ. 직접접지방식은 1선지락고장발생시지락되지않은상의대지전압이거의상승하지않는다. ㄷ. 고저항접지방식의경우접지저항값을줄여서송전선로고장발생시통신선에유도장해를줄인다. ㄹ. 소호리액터접지방식은 1선지락고장발생시리액터와선로대지정전용량과의병렬공진을이용하여지락전류를소멸시킨다. 22. 그림은자유공간상의한점 P(4, 6, 0)[m] 를지나고 축과평행한무한선전하를나타낸다. 점 A(6, 8, 0)[m], B(6, 8, 5)[m], C(8, 10, 8)[m] 에서전계의세기를각각 E [V/m], E [V/m], E [V/m] E E 라고할때, 과 E 의값으로옳은것은? ( 단, 선전하밀도 E L [C/m] 은상수이다.)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E E E E 전위분포가 V [V] 로주어지고, 도체와자유공간과의경계면상에한점 P [m] 가있을때점 P에서의전계와관련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와 는각각 축과 축의단위벡터이다.) [2.5점] 23. 그림은 9[A] 의전류가반경 3[m] 인원통단면의 축방향으로균일하게흐르고있는무한길이원통형도체이다. 원통좌표계로 표현된도체내부의한점 P(2,, 0) 에서의자계의세기 [A/m] 로 옳은것은? [2.5점] ㄱ. 도체표면의방정식은 이다. ㄴ. 점 P 에서의전계 E p [V/m] 이다. ㄷ. 점 P 에서의전속밀도의크기는표면전하밀도의크기와 같다. ㄹ. 점 P를통과하는전력선 (line of electric force) 방정식은 이다. 1 ㄱ, ㄷ 2 ㄱ, ㄹ 3 ㄴ, ㄷ 4 ㄱ, ㄴ, ㄹ 5 ㄴ, ㄷ, ㄹ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6 면 )

7 24. Maxwell 방정식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 있는대로고른것은? ㄱ. Maxwell 방정식에서변위전류밀도는체적전하의이동으로발생되는전류밀도이다. D D ㄴ. H J 에서 는전류연속방정식을만족 시키기위해도입된개념이다. ㄷ. 폐루프를쇄교하는자속이시불변이라하더라도폐루프의단면적이시간에따라변한다면유도기전력이발생할수있다. ㄹ. 시변전계와자계에대한편미분방정식인 Maxwell 방정식의해를구함으로써도체내의전자파진행특성인표피깊이 (skin depth) 를예측할수있다. 26. SCR(Silicon Controlled Rectifier) 과관련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1.5점] ㄱ. SCR은턴온 (turn on) 동작을하는동안부궤환 (negative feedback) 효과가발생한다. ㄴ. SCR 은 3개의 pn 접합면으로이루어져있으며애노드, 캐소드, 게이트의 3개단자로구성된다. ㄷ. SCR의순방향애노드전류가유지전류 (holding current) 미만으로감소되면 SCR은차단상태로된다. ㄹ. TRIAC 은 2개의 SCR을역병렬형태로연결한것으로, 양방향도통이가능하고주로교류위상제어에사용된다. ㅁ. 차단상태에있는 SCR은애노드와캐소드간의순방향전압이순방향항복전압보다작으면, 게이트전류가없어도턴온될수있다. 1 ㄱ, ㄴ 2 ㄱ, ㄷ 3 ㄷ, ㄹ 4 ㄱ, ㄴ, ㄹ 5 ㄴ, ㄷ, ㄹ 1 ㄱ, ㄴ, ㄷ 2 ㄱ, ㄷ, ㅁ 3 ㄱ, ㄹ, ㅁ 4 ㄴ, ㄷ, ㄹ 5 ㄴ, ㄹ, ㅁ 25. 그림에서제어시스템의출력 Y s는입력 R s와 Ns로다음과같이표현된다. Y smsrstsns 이때, 각입력에대한전달함수 Ms와 Ts의값으로옳은것은? ( 단, 전달함수표기시 s는생략하여표기한다.) 27. 컴퓨터데이터표현과산술연산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2.5점] ㄱ. 2 진수데이터 를 16 진수로변환하면 F94 16 이다. ㄴ. 4 비트시스템에서 -2를 1의보수로표현한값은 -3을 2의보수로표현한값과같다. ㄷ. 초과 (overflow) 가발생하는경우 1의보수를이용한덧셈은 2의보수를이용한덧셈보다연산속도가빠르다. ㄹ. n 비트부호화된 2의보수표현방식에서표시가능한최소, 최대정수의범위는 n n 이다. ㅁ. 8 비트시스템에서 (-19)+(-5) 를 2의보수방법으로계산하면초과 (overflow) 가발생되며, 계산결과는 이다. Ms Ts 1 ㄱ, ㄴ, ㄷ 2 ㄱ, ㄷ, ㅁ 3 ㄱ, ㄹ, ㅁ 4 ㄴ, ㄷ, ㄹ 5 ㄴ, ㄹ, ㅁ 1 G G G G G H G G H G H 2 G G H G H G G G H 3 G G G G G H G G H G H 4 G G G G G H G G G H 5 G G G H G G H G H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7 면 )

8 28. 4 개의입력 (A,B,C,D) 을가진조합논리회로에서출력의 불함수 (Boolean function) Y(A, B, C, D) 가최소항들의합으로다음과같이표현되었다. Y A B C D 30. 그림 ( 가 ) 는 JK 플립플롭과 2상클럭발생기를연결하여활용한순서논리회로이다. 이회로에인가되는클럭 (CLK) 과입력신호 J, K 이그림 ( 나 ) 와같을때출력 Y 의파형으로옳은것은? ( 단, 모든소자는이상적으로동작하며, 각 JK 플립플롭의초기값은 0 이다.) Y(A, B, C, D) 와등가인불대수 (Boolean algebra) 식으로옳은것은? ( 단, 에대하여 는최소항을나타내며, 모든소자는이상적으로동작한다고가정한다.) 1 AB D 2 AC B 3 A C B D 4 B C D 5 BC D ( 가 ) ( 나 ) 29. 디코더와인코더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ㄱ. 인코더는 2 n 개의입력선과 n 개의출력선을갖는순서논리회로이다. ㄴ. 인에이블 (enable) 입력을가지는디코더는멀티플렉서로사용될수있다. ㄷ. 디코더는 n 비트의 2 진코드가입력되면최대 2 n 개의출력을가지는조합논리회로이다. ㄹ. 인코더는각각의입력에해당되는 2 진코드를발생시키며, 컴퓨터키보드에응용될수있다. ㅁ. 디코더는컴퓨터기억장치시스템에서널리사용되는데특정기억장소를활성화하기위해중앙처리장치에의해생성된주소코드에응답한다 ㄱ, ㄴ, ㄷ 2 ㄱ, ㄴ, ㅁ 3 ㄱ, ㄹ, ㅁ 4 ㄴ, ㄷ, ㄹ 5 ㄷ, ㄹ, ㅁ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8 면 )

9 31. 그림은비반전가산기의응용회로이다. 출력전압 V o 가 V V 를만족하는 R [kω] 과 R [kω] 의값으로옳은것은? 33. 그림은다이오드를이용하여구현된회로이다. 이회로의입력과 출력전압의전달특성곡선으로옳은것은? ( 단, V B 이며, 모든소자는이상적으로동작한다.) [1.5 점 ] R R n 채널 MOSFET 의구조및특성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1.5점] ㄱ. 공핍형 MOSFET 은드레인과소스를기판에확산시켜만든후드레인과소스를좁은채널로연결한다. ㄴ. 증가형 MOSFET 은공정을통해만든물리적인채널이존재하지않으므로기판과 SiO 2 층이직접접촉되어있다. ㄷ. 증가형 MOSFET 의게이트에음 (-) 의전압이인가되면, 채널의전도전자를밀어내므로채널의전기전도도가감소된다. ㄹ. 공핍형 MOSFET 의게이트에양 (+) 의전압이인가되면, 채널로더많은전도전자를끌어들여채널의전기전도도가증가된다. ㅁ. 증가형 MOSFET 의게이트에문턱전압보다작은양 (+) 의전압이인가되면, SiO 2 층과접촉된기판영역에전자의반전층이형성된다. 5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ㄱ, ㄷ, ㅁ 4 ㄴ, ㄹ, ㅁ 5 ㄷ, ㄹ, ㅁ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9 면 )

10 34. 그림은쌍극성접합트랜지스터의전압분배기바이어스회로이다. V CE =6.4[V] 가되도록바이어스회로를설계하려고할때, 컬렉터 저항 R C [kω] 로옳은것은? ( 단, 계산과정에서베이스단의부하 35. 다음은 C 언어로작성된프로그램이다. 이프로그램의실행시 ( 가 )~( 다 ) 의결과로옳은것은? 효과는무시하고 V BE =0.7[V], I E = I C 로한다.) ( 가 ) ( 나 ) ( 다 )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10 면 )

11 36. 선형시불변시스템의임펄스응답 가그림 ( 가 ) 와같을때, 그림 ( 나 ) 의입력신호 에대해출력신호 를구간 에서구하고자한다. 이때, 출력신호 로옳은 것은? ( 가 ) ( 나 ) IP (Internet Protocol) 주소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ㄱ. IP 주소는인터넷을위한전송층에서사용하는식별자이다. ㄴ. IPv4 와 IPv6 는각각 4 바이트와 16 바이트의주소길이를가진다. ㄷ. IPv4 를 IPv6 로변환하는방법에는이중스택, 터널링, 헤더변환, 동적매핑등이있다. ㄹ. IPv6 는여러개의독립된헤더를사용하여그기능에맞게전송함으로써 IPv4 보다패킷처리시간을단축할수있다. ㅁ. IPv4 의데이터그램헤더에서생존시간 (time-to-live) 은 IPv6 의헤더에서 8 비트홉제한 (hop limit) 필드와같은용도로사용된다. 1 ㄱ, ㄴ, ㄷ 2 ㄱ, ㄴ, ㅁ 3 ㄱ, ㄷ, ㄹ 4 ㄴ, ㄹ, ㅁ 5 ㄷ, ㄹ, ㅁ 37. 아날로그및디지털통신시스템의설명으로옳은것을 에서고른것은? [1.5점] ㄱ. 수신단에서등화기 (equalizer) 는송신단과채널에서발생된간섭을보상하기위해사용한다. ㄴ. 잡음이포함된신호를표본화하는최적시간은눈패턴 (eye pattern) 에서눈이가장크게열리는순간이다. ㄷ. 나이퀴스트 (Nyquist) 주파수가대역제한 (bandlimited) 신호의대역폭보다 2배이상큰경우엘리어싱 (aliasing) 이발생한다. ㄹ. 샤논 (Shannon) 의채널용량이론에의하면신호대잡음비가일정할때, 주파수대역폭이 2 배로증가하면채널용량이 로감소한다. ㅁ. 종속접속된선형다단증폭기의전체잡음지수는첫번째단증폭기의잡음지수가큰영향을미치기때문에, 수신단의첫번째단에저잡음증폭기를사용한다. 1 ㄱ, ㄴ, ㄷ 2 ㄱ, ㄴ, ㅁ 3 ㄱ, ㄷ, ㄹ 4 ㄴ, ㄹ, ㅁ 5 ㄷ, ㄹ, ㅁ 39. 직각좌표계에서서로다른매질로이루어진영역 1( 유전율 =, 투자율 =, 도전율 = ) 과영역 2( 유전율 =, 투자율 =, 도전율 = ) 가 =0 에서경계면을이루고있다. 이때, 이면과수직으로 입사하는평면파의반사또는투과되는특성에대한설명으로 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각각 영역 1 과영역 2 의고유임피던스이다.) [1.5 점 ] ㄱ. 영역 1 의매질이완전유전체일때, 이다. ㄴ. 전계에대한반사계수 이고투과계수 이다. ㄷ. 영역 2의매질이완전도체일때, 전계에대한반사계수 이다. ㄹ. 각영역의매질종류에관계없이전계에대한반사계수 와투과계수 는항상실수이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11 면 )

12 40. 이동통신시스템에서다중접속방식에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ㄱ. 시간분할다중접속방식은동기화가필요하다. ㄴ. 주파수분할다중접속방식에서는보호대역으로인해인접한주파수대역간의간섭이발생된다. ㄷ. 시간분할다중접속방식에서슬롯간의상호간섭을방지하기위한버퍼영역을보호시간이라한다. ㄹ. 코드분할다중접속방식에서는이동중통화채널을형성하기위해하드핸드오버 (hard handover) 방식을사용하므로, 통화단절 (call drop) 이발생하지않는다. 1 ㄱ, ㄴ 2 ㄱ, ㄷ 3 ㄴ, ㄹ 4 ㄱ, ㄷ, ㄹ 5 ㄴ, ㄷ, ㄹ - 수고하셨습니다 - 전기 전자 통신 (12 면중 12 면 )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9) . T 플립플롭으로구성된순서논리회로의해석 () 변수명칭부여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2) 불대수식유도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입력 : F-F 플립플롭의출력 : (3) 상태표작성 이면,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apacitor 및 Inductor 의특성 교류회로 apacitor 의 apacitance 측정 본실험에서는 capacitor를포함하는회로에교류 (A) 전원이연결되어있을때, 정상상태 (steady state) 에서 capacitor의전압과전류의관계를알아본다. apacitance의값이 인 capacitor의전류와전압의관계는다음식과같다. i dv = d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8

Microsoft PowerPoint - Ch8 Ch. 8 Field-Effect Transistor (FET) and Bias 공핍영역 D G S 채널 8-3 JFET 바이어스 자기바이어스 (self-bias) R G - 접지로부터 AC 신호를분리 I D I G = 0 G = 0 D I D I S S = I S R S I D R S S I S = G - S = 0 I D R S = - I D R S 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32B9AEC1A6C1F641335FC0FCB0F8415FC0FCB1E2A1A4C0FCC0DAA1A4C5EBBDC55F F E687770>

<32B9AEC1A6C1F641335FC0FCB0F8415FC0FCB1E2A1A4C0FCC0DAA1A4C5EBBDC55F F E687770> 28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전기 전자 통신 수험번호 : ( ) 성명 : ( ) 제 차시험 2 교시전공 A 4 문항 4 점시험시간 9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2. 그림은 2개의독립전원이포함된회로이다. V R [V] 가되도록 R[Ω] 의값을구하여쓰시오. [2점]. 다음은 25 개정교육과정 ( 교육부고시제25-8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_OPamp_Application.doc

Microsoft Word - LAB_OPamp_Application.doc 실험. OP Amp 의기본응용회로 Voltage Follower/Impedance Buffer 위의 OP amp 회로에서출력전압신호는입력전압신호와항상같으므로, voltage follower라고불린다. 이회로는어떤기능을가지는회로에부하저항을연결하였을때, 부하저항이미치는영향을최소화하기위해서사용될수있다. 예를들면 low-pass filter 회로에부하저항이연결된다음과같은회로를고려해본다.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초회로 Inverting Amplifier OP amp 를이용한아래와같은 inverting amplifier 회로를고려해본다. ( 그림 ) Inverting amplifier 위의회로에서 OP amp의 입력단자는 + 입력단자와동일한그라운드전압, 즉 0V를유지한다. 또한 OP amp 입력단자로흘러들어가는전류는 0 이므로, 저항에흐르는전류는다음과같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신호조절 (Signal Conditioning) 메카트로닉스 시스템의 구성 ECU 인터페이스 회로 (시그널 컨디셔닝) 마이컴 Model of 기계 시스템 인터페이스 회로 (드라이빙 회로) 센서 액츄에이터 (구동기) 기계 시스템 PN 접합 다이오드 [1] 다이오드의 DC 해석과 등가모델 [1] 다이오드의 DC 해석과 등가모델 [1] 다이오드 응용회로 [1] 다이오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Http://RAIC.kunsn..kr 2 학습목표 마스터제목스타일편집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6. FET 증폭기

Microsoft PowerPoint - 6. FET 증폭기 FET 증폭기 E-al: hjun@hanyan.ac.kr http://web.ynse.ac.kr/hjun FET 증폭기 MOFET 증폭기는동작측면에서 4 장에서설명한 BJT 증폭기와유사. BJT 증폭기에비해입력저항이매우커서, 증폭단사이신호전달이보다효율적임. 공통소오스증폭기 공통드레인증폭기 공통게이트증폭기 E-al: hjun@hanyan.ac.kr http://web.ynse.ac.kr/hjun

More information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6. 연산증폭기가산기, 미분기, 적분기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가산기, 미분기및적분기회로를구성, 측정및 평가해서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를이해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a) 가산기 (b) 미분기 (c) 적분기 그림 6.1. 연산증폭기연산응용회로 3. 실험장비및부품리스트

More information

KMC.xlsm

KMC.xlsm 제 7 장. /S 에필요한내용 1] IGBT 취급시주의사항 ) IGBT 취급시주의 1) 운반도중에는 Carbon Cross로 G-E를단락시킵니다. 2) 정전기가발생할수있으므로손으로 G-E 및주단자를만지지마십시요. 3) G-E 단자를개방시킨상태에서직류전원을인가하지마십시요. (IGBT 파손됨 ) 4) IGBT 조립시에는사용기기나인체를접지시키십시요. G2 E2 E1

More information

제 11 장전자파해석

제 11 장전자파해석 제 11 장전자파해석 11-1 개요 1) 전자파 - 전기및자기의흐름에서발생하는전자기에너지 - 전기장과자기장이반복하면서파도처럼퍼져나감 2) 맥스웰 - 전자파성질을분석할수있는기본방정식유도 - 전자파의파동성밝힘 - 전자파의속도 = 진공속에서광속, 빛도전자파의일종 3) 헤르쯔 (Hertz) - 전자파의존재사실을실험을통해검증 11-2 전류의자계현상 (1) 비오 - 사바르의법칙

More information

part3[11-15장].hwp

part3[11-15장].hwp 실험 11. 폐로전류 방정식 1. 실험 목적 1) 폐로전류 방정식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2) 실험을 통하여 폐로전류 방정식에 의한 계산 결과를 확인한다. 3) 이론에 의한 계산값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결과 그리고 실험에 의한 측정 결과값을 상호 비교 검토한다. 2. 관련 이론 회로가 여러개의 전원 및 저항소자에 의한 폐회로로 구성이 될 때, 각 저항소 자에

More information

실험 5

실험 5 실험. OP Amp 의기본특성 이상적 (ideal) OP Amp OP amp는연산증폭기 (operational amp) 라고도불리며, 여러개의트랜지스터로구성이된차동선형증폭기 (differential linear amplifier) 이다. OP amp는가산, 적분, 미분과같은수학적연산을수행하는회로에사용될수있으며, 비디오, 오디오증폭기, 발진기등에널리사용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공개)의료기기제작1-3.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공개)의료기기제작1-3.ppt [호환 모드] 의료기기제작실습 II 이름 : 이기영 (Lee, Ki Young) 전공 : 의공학 (Medical Engineering) 연구실 : 강릉캠퍼스 50주년기념관 514호이메일 : kylee@kd.ac.kr 학과홈 : http://cms.kd.ac.kr/user/bme/index.html 1 수업계획서 1주 필터회로의분석 2주 필터회로의구현 3주 반전 / 비반전증폭기

More information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BFACBDC0B9AEC1A6C7AEC0CC5F F E687770> IT OOKOOK 87 이론, 실습, 시뮬레이션 디지털논리회로 ( 개정 3 판 ) (Problem Solutions of hapter 7) . 반감산기와전감산기를설계 반감산기반감산기는한비트의 2진수 에서 를빼는회로이며, 두수의차 (difference, ) 와빌림수 (barrow, ) 를계산하는뺄셈회로이다. 에서 를뺄수없으면윗자리에서빌려와빼야하며, 이때빌려오는수는윗자리에서가져오므로

More information

그룹웨어와 XXXXX 제목 예제

그룹웨어와 XXXXX 제목 예제 데이터통신 부호화 (encoding) 부호화 (Encoding) 의개념 정보 Encoder 신호 1 Digital - to - Digital 2 Analog - to - Digital 3 Digital - to - Analog 4 Analog - to - Analog 2 1 Digital-to-Digital Encoding Digital 정보를 Digit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5-1

Microsoft PowerPoint - Ch15-1 h. 5 ctive Filters 기본적인필터응답 (asic filter response) 저역통과필터응답 (low-pass filter (LPF) response) v( db) log when X out s log > πf X f X log π X log ( πf) asic LPF response LPF with different roll-off rates

More information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위상제어정류기 Prf. ByungKuk Lee, Ph.D. Energy Mechatrnics Lab. Schl f Infrmatin and Cmmunicatin Eng. Sungkyunkwan University Tel: 8212994581 Fax: 8212994612 http://seml.skku.ac.kr EML: bkleeskku@skku.edu 위상제어정류회로

More information

REVIEW CHART

REVIEW CHART Rev.6, 29. June 2015 보호및절연협조 2015. 06. 29 한국철도시설공단 REVIEW CHART 1 2 Ω 3 4 5 6 단락보호과전류방식 단락보호 지락보호비율차동방식 단락보호과전류방식 지락보호지락과전류 7 8 9 10 I inrush FLA 배at sec 11 12 I pickup Slope P I n 여기에서 I n 변류기 차정격전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Microsoft PowerPoint 상 교류 회로 3상교류회로 11.1. 3 상교류의발생 평등자계중에놓인회전자철심에기계적으로 120 씩차이가나게감은코일 aa, bb,cc 를배치하고각속도의속도로회전하면각코일의양단에는다음식으로표현되는기전력이발생하게된다. 11.1. 3 상교류의발생 여기서 e a, e b, e c 는각각코일aa, bb, cc 양단에서얻어지는전압의순시치식이며, 각각을상 (phase) 이라한다. 이와같이전압의크기는같고위상이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b) 연산증폭기슬루율측정회로 (c) 연산증폭기공통모드제거비측정회로 그림 1.1. 연산증폭기성능파라미터측정회로 Lab. 1. I-V Characteristics of a Diode Lab. 1. 연산증폭기특성실험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의전압이득 (Gain), 입력저항, 출력저항, 대역폭 (Bandwidth), 오프셋전압 (Offset Voltage), 공통모드제거비 (Common-mode Rejection Ratio; CMRR) 및슬루율 (Slew Rate) 등의기본적인성능파라미터에대해서실험을통해서이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생체계측 디지털논리회로 Prof. Jae Young Choi ( 최재영교수 ) 생체계측 (2014 Fall) Prof. Jae Young Choi Section 01 논리게이트 디지털컴퓨터에서모든정보는 0 또는 1 을사용하여표현 게이트 (gate) 0, 1 의이진정보를처리하는논리회로여러종류가존재동작은부울대수를이용하여표현입력과출력의관계는진리표로표시 2 ND 게이트

More information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 1. REACTOR TAP 90% 로변경, 제작공급한사유 - 고객요청사항은 REACTOR 80% 운전기준임. - 삼성테크윈에서사용하는표준 REACTOR 사양은 80%, 75%, 70% 로 STARTER 도면은표준사양으로제출됨. - 동프로젝트용모터사양서 / 성적서확인결과기동전류가 400% 이하로표준모터의 650% 대비상당히낮은기동특성을가지고있어, 압축기운용시기동시간등을감안하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3

Microsoft PowerPoint - Ch13 Ch. 13 Basic OP-AMP Circuits 비교기 (Comparator) 하나의전압을다른전압 ( 기준전압, reference) 와비교하기위한비선형장치 영전위검출 in > 기준전압 out = out(max) in < 기준전압 out = out(min) 비교기 영이아닌전위검출 기준배터리 기준전압분배기 기준전압제너다이오드 비교기 예제 13-1: out(ma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ap. 5 능동필터 기본적인필터응답 저역통과필터응답 (low-pass filter (LPF) response) A v( db) V 0log V when X out s 0log f X f X 0log X 0log f Basic LPF response LPF with different roll-off rates 기본적인필터응답 고역통과필터응답 (high-pass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Electomgnetics 전자기학 제 7 장 : 정자기장 Po. Young Chul 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ced F stem ntegtion A http://cms.mmu.c.k/wiuniv/use/f/ Advnced F stem ntegtion A. Young Chul ee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5A135

Microsoft Word - KSR2015A135 2015 년도한국철도학회추계학술대회논문집 KSR2015A135 PSCAD/EMTDC 를이용한직류전기철도급전계통모델링 Modeling for power feeding system of DC electric railway using the PSCAD/EMTDC 정현기 * Hyun-Ki Jung * 초록직류전기철도는 DC 1,500V 전차선로등급전계통에서단락또는지락사고발생시

More information

< C1DFB5EE31C2F72D32B1B3BDC32DC0FCB1E2C0FCC0DAC5EBBDC52DC0FCB0F8412DB9AEC1A6C1F62DC3D6C1BE2E687770>

< C1DFB5EE31C2F72D32B1B3BDC32DC0FCB1E2C0FCC0DAC5EBBDC52DC0FCB0F8412DB9AEC1A6C1F62DC3D6C1BE2E687770> 2014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전기 전자 통신 수험번호 : ( ) 성명 : ( ) 1 차시험 2 교시전공 A 19 문항 50 점시험시간 9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2. 그림은공업분야에서사용되는장비의올바른사용방법을익히기위한기능학습구조의예를나타낸것이다. 그림과 의 ( ) 안에공통으로들어갈교수 학습방법의명칭을쓰시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DC0FCB1E2C0FCC0DAC8B8B7CEB1E2C3CA>

<4D F736F F F696E74202D DC0FCB1E2C0FCC0DAC8B8B7CEB1E2C3CA> 전력전자 로봇 자동화공학부 www.dongyang.ac.kr 전기회로기초 - 학습내용 교류전압전류의표현방법 전력및역률 계측기사용법 전력용반도체소자및동작원리 전기회로기초 - 계측기사용법 함수발생기 함수발생기 (function generator) 또는신호발생기 (signal generator) 는디지털회로또는아날로그전자회로에정현파, 구형파, 삼각파등의신호를공급하는실험장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8. 전력

Microsoft PowerPoint - 8. 전력 전력 8.. 전력의정의 직류회로의전력 전력 P W Q W Q P t t W Q Q t VI W: 일, t: 시간, Q: 전하량, V: 전압, 전위차, I: 전류 P VI RI I RI V V R V R 8.. 전력의정의 8.. 정현파교류회로에서의전력 평균전력 (average power) 또는유효전력 (effective power) 교류회로에서는전압, 전류가모두변하기때문에,

More information

전자회로 실험

전자회로 실험 전자회로실험 2 조 고주현허영민 BJT의고정바이어스및 부품 * 실험목적 1) 고정바이어스와 회로의직류동작점을결정한다. 다이오드의특성 * 실험장비 계측장비 - Digital Multi Meter 부품 -저항 다이오드의특성 부품 - 트랜지스터

More information

전력시스템공학

전력시스템공학 기초전기공학 5 장. 교류회로 강원대전기공학과 1 학년 2011 년 1 학기 1 5.1 교류란 직류 : DC 시간이지나도전압, 전류의크기가일정 극성도변하지않음 교류 : AC 번갈아방향이바뀌는전압, 전류 사인파교류 or 정현파교류 sine 형태의교류파형 2 패러데이의전자유도법칙 5.2 정현파발생 시간적으로변화하는자장은폐회로에전류를흐르게할수있는전압을유도한다. 이유도전압은폐회로를쇄교하는자력선의시간적변화율에비례한다.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6

Microsoft PowerPoint - Ch16 Ch. 16 Oscillators 발진기 (Oscillator) 발진기 : 전원이인가된상태에서외부의입력신호없이회로자체의동작에의해특정주파수의신호 ( 정현파, 구형파, 삼각파, 톱니파 ) 를생성하는회로 종류 : 귀환 발진기 (Feedback oscillator), 이완 발진기 (elaxation oscillator) 귀환발진기 귀환발진기 : 출력신호의일부분이위상변이없이입력으로인가되어출력을강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7

Microsoft Word - Lab.7 Lab. 1. I-V C Lab. 7. Characterist tics of a Dio 능동필터 ode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저역통과필터 (low-pass filter), filter), 대역통과필터 (band-pass filter) 회로를구성, 연산증폭기능동필터회로를이해 고역통과필터 (high-pass 측정및평가해서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능동필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2

Microsoft PowerPoint - Ch12 Ch. 12 Operational Amplifier (OP-AMP) 개요 기호및단자 Symbol Invert Noninvert V- 1 8 NC V+ Output Typical Package 개요 이상적인 OP-Amp Z in = ; A v = ; bandwidth = ; Z out = 0 실제적인 OP-Amp Z in = very high (MΩ); A v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전력시스템공학

전력시스템공학 전력전송공학 5 장. 고장해석 강원대학교전기공학과 학년 011 년 1 학기 1 전력계통의고장 5.1 평형고장및불평형고장 자연재해, 낙뢰, 화재등으로고장이발생 부하쪽으로정상적인전류가흐르지못하여정전이발생 5.1 평형고장및불평형고장 정상상태와고장상태에서의전류의흐름 고장시과도전류가고장점으로흐름 모선 : 전기회로의마디에해당 차단기 : 전기회로의스위치에해당 5.1 평형고장및불평형고장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논리회로설계 6 장 성공회대학교 IT 융합학부 1

논리회로설계 6 장 성공회대학교 IT 융합학부 1 논리회로설계 6 장 성공회대학교 IT 융합학부 제 6 장플립플롭 조합회로 현재의입력상태에의해출력이결정 과거의상태에의해영향받지않음 순차회로 현재의입력 기억소자에기억된과거의입력의조합에의해출력이결정됨 조합회로를위한논리게이트 + 기억소자 순차회로의기억소자 플립플롭 (Flip Flop, F/F) 플립플롭 래치 (latch) 비트의정보를저장 플립플롭중가장간단한형태동기형플립플롭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에너지시스템공학 : 전기에너지 3 주차강의내용 정현파 페이저변환, 임피던스, 어드미턴스 공진, 교류회로해석 순시전력, 평균전력, 역률 변압기 삼상회로 3. 정현파 (Sinusoidal wave 자기장이존재하는공간에서코일을회전 : 전류가발생 교류발전기기전력 : v( t sint : 진폭 v( t T v( t 주기함수 f ( rad / s f T T 일반적인정현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2ysk2015x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12ysk2015x [호환 모드] 회로이론 h 가변주파수회로망의동작 김영석 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 5.9. Email: kimy@cbu.ac.kr k h- 소자의주파수특성 h 가변주파수회로망 : 학습목표 회로망함수의영점 zero 과극점 pole 회로망함수의보드선도 bode plot 직병렬공진회로해석 크기와주파수스케일링개념 저역통과 PF 고역통과 HPF 대역통과 BPF 대역저지 BF 필터특성 수동및능동필터해석

More information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포워드, 플라이백컨버터 Prof. ByoungKuk ee, Ph.D. Energy echaronics ab. chool of Informaion and Communicaion Eng. ungkyunkwan Universiy Tel: 823299458 Fax: 823299462 hp://seml.skku.ac.kr E: bkleeskku@skku.edu Forwar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한경대학교전기전자제어공학과 유동상교수 실험목적 - 회로의주파수응답및필터에대해이해 강의내용 - 주파수응답과필터 - 저주파통과필터 - 고주파통과필터 오늘의실험 - Multisim을이용한시뮬레이션 - 브레드보드에회로구성을통한실험및계측 이득 (Gain) : 입력정현파의진폭에대한출력정현파의진폭의비 gain output amplitude input amplitud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6

Microsoft PowerPoint - Ch16 Ch. 16 Oscillators Crystal-Controlled Oscillators 수정발진기 (Crystal-Controlled Oscillators): 안정되고정확한발진기 압전효과 (Piezoelectric effects): 기계적충격에의해서진동하는주파수에서전압을발생 교류전압이인가하면주파수로진동 압전효과물질 : 수정 - 매우높은 Q 값 ( 수천 )

More information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 실험. Multimeter 의사용법및기초회로이론 Multimeter 의사용법 멀티미터 (Multimeter) 는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할수있는계측기로서전면은다음그림과같다. 멀티미터를이용해서저항, 전압, 전류등을측정하기위해서는다음그림과같은프로브 (probe) 를멀티미터의전면패널에꼽는다. 통상적으로검은색프로브는전면패널의검은단자 (COM) 에꼽으며, 빨간색프로브는빨간색단자에꼽는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디지털 CMOS 인버터의동작및특성 IT CookBook, 최신 VLSI 설계, 조준동, 성균관대학교 학습목표 CMOS 인버터의동작과구조를익힌다. CMOS 인버터의출력전류, 출력전압의특성을알아본다. 노이즈마진을구한다. 목차 1.CMOS 인버터의동작및구조 2.CMOS 인버터의출력전류 / 전압특성 Section 01 CMOS 인버터의동작및구조 1.1 CMOS 인버터의동작.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회로이론 중간고사 -7.. 4 [] 다음소자에정현파전압을인가할때, -I 단자특성을써라 5 점 [] Elcric lap 는고주파에서동작하며에너지를수은증기에전달하여수은증기가 phsphrus 막을때려서빛을발산한다. 그림의회로에서, 가얼마일때최대전력을전달받는가? 등가회로는그림과같고, 는 lap 의크기와 phsphrus 의종류에의해결정된다. 3-4 - OU v 7 rad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 BJT

Microsoft PowerPoint - 3. BJT BJT (Bipolar Junction Transistor) BJT 의구조및동작모드 BJT 의구조및동작모드 실제 BJT 는그림 3-1(a) 와같이이미터영역과컬렉터영역의기하학적구조가다르며, 세영역의도핑농도도각기다르게만들어진다. 도핑농도 : ( 이미터 )>( 베이스 )>( 컬렉터 ) 이미터 : 전류운반캐리어 ( 전자또는정공 ) 를제공 컬렉터 : 베이스영역을지나온캐리어가모이는영역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1 6 장 MOS 회로의설계 6.1 스위치논리 2 스위치 스위치 0V 5V PMOS PMOS 5V NMOS 0V NMOS (a) ON 상태 (b) OFF 상태 그림 6-1. 그림 6.1 NMOS/PMOS / 패스트랜지스터 0V 5V 5V 5V (a) ON 상태 (b) OFF 상태 (c) 심볼 그림 6-2. MOS 전달게이트 그림 6.2 MOS 전달게이트 0V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5_10.hwp

5_10.hwp 실험 8. 트랜지스터스위칭실험 8.1 실험목적 트랜지스터의스위칭특성을이해한다. 트랜지스터의무접점스위치로의응용원리를이해한다. 트랜지스터의디지털소자로의응용원리를이해한다. 8.2 실험이론 8.2.1 트랜지스터스위칭특성 포화동작영역은트랜지스터의베이스입력전류가커서입력전류에따라전류증폭률 β배만큼비례적으로증폭하여컬렉터전류로출력하지못하고, 출력이트랜지스터가흘릴수있는최대컬렉터전류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EEE 665 원전적용현황(교재)

Microsoft PowerPoint - IEEE 665 원전적용현황(교재) IEEE 665 를기준으로한원전 접지설계적용 2009.4.6 목차 1. 개요 2. 관련 Code & Std 3. 접지설계기준및원전적용현황 - 주접지망설계 - 기기중성점접지 - 구조물및보조기기의접지 - 낙뢰보호설계 4. 질의및응답 2 1. 개요 주접지망 - 발전소의낙뢰전류및지락전류를대지로안전하게유도 - 사고전류에대한낮은임피던스경로제공 - 전위경도를저감시켜대지표면의전류밀도를인명과연관된허용접촉및보폭전압에대하여안전한수준으로유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ignal Processing & Systems ( 신호및시스템 ) 연속시스템 ( 최재영교수 ) 학습목표 연속시스템정의, 다양한분류학습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특징, 시스템해석법학습 컨벌루션적분에대한연산방법연습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기본적인특징이외에추가되는특징학습 미분방정식을이용하여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해석학습 목차 1. 연속시스템과분류 2.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국듣-해설(001~69p)

+국듣-해설(001~69p)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Educational Broadcasting System www.ebsi.co.kr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1 2 www.ebsi.co.kr 2 Part 3 01 2011 대수능듣기평가분석 3 4 www.ebsi.co.kr 4 Part 5 02 진단평가 1 6 www.ebsi.co.kr 2 Part

More information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Electromagnetics II 전자기학 2 제 10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anced RF System Integration (ARSI) Lab lctromgntics II 전자기학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 Prof. Young Ch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http://cms.mmu.c.r/wiuniv/usr/rfsil/ Avnc RF Sstm Intgrtion ARSI Lb. Young Chul L 1 제 1 장 : 전자파의전파 1.1

More information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 NEC( ) 100 " / ". ( )....,,,, EMI, RFI.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 NEC( ) 100  / . ( )....,,,, EMI, RFI. , ?.,,,.. / OSHA( ) NFPA( ) ANSI/ISA( / ) TIA( ) IEC( ) CENELEC( ) IEEE( ).....?,,.. Fluke 160- FC.. 1 1. 0%.,? NEC( ) 100 " / ". ( )....,,,, EMI, RFI. . 0.. NFPA IEEE 5.0. NEC " NEC 50.56 5. 5.0.".?.??

More information

OCW_C언어 기초

OCW_C언어 기초 초보프로그래머를위한 C 언어기초 4 장 : 연산자 2012 년 이은주 학습목표 수식의개념과연산자및피연산자에대한학습 C 의알아보기 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에대하여알아보기 2 목차 연산자의기본개념 수식 연산자와피연산자 산술연산자 / 증감연산자 관계연산자 / 논리연산자 비트연산자 / 대입연산자연산자의우선순위와결합방향 조건연산자 / 형변환연산자 연산자의우선순위 연산자의결합방향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4&6(강의용)

Microsoft PowerPoint - Chapter4&6(강의용) h. 4 반도체소자 반도체 : 상온에서도체와부도체의중간쯤에해당하는전기전도도를가지는물질 불순물첨가 (doping) 또는결함으로인해서전기전도도가매우크게변함. 주기율표에서 4 족, 3-5 족, 2-6 족화합물 (Si, Ge, GaAs, AlAs etc. ) c = 6.708 Å 1 원자가규칙적정렬을하는고체에서전자의상태 : 에너지밴드 E U E g a E V a 0

More information

½½¶óÀ̵å Á¦¸ñ ¾øÀ½

½½¶óÀ̵å Á¦¸ñ ¾øÀ½ 하나의그룹 FH/FDMA 시스템에서 겹쳐지는슬롯수에따른성능분석 구정우 jwku@eve.yonsei.ac.kr 2000. 4. 27 Coding & Information Theory Lab.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Yonsei Univ. 차례 (Contents) 1. 도입 (Introduction)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1 요약문 1. 과제명 : 2. 연구기간 : 계약일 ~ 2016.11.25 3. 연구책임자 : 임영석 4. 계획대진도 2 3 시설 장비명 규격수량 용도 보유현황확보방안비고 Digital Oscilloscope 1 전력전송시스템효율측정 보유 전기장및 자기장측정 1 전기장및자기장측정미보유전파연구원시스템 WorkStation 1 무선전력전송시스템시뮬레이션 보유 가속세트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30322DBABBB9AE2D31B0FAB8F12E687770>

<30322DBABBB9AE2D31B0FAB8F12E687770> 제 7 장 회로망 7.1 이상적인전압원과전류원 (1) 이상적인전압원 : 내부임피던스 Z = 0 (2) 이상적인전류원 : 내부임피던스 Z = (3) 전압원과전류원의등가회로 [A] [Ω] 7.2 선형회로망 1 중첩의정리 (Superposition theorem) 회로망내에다수의기전력이동시에존재할때, 회로전류는각기전력이각각단독으로그위치에존재할때흐르는전류를각각대수적으로합하여구하는정리

More information

1. 되먹임회로 -되먹임회로는출력의일정부분을입력부분에다시넣어주는역할 -전압이득이 인증폭기에되먹임율 인되먹임회로를연결 -되먹임율 는 0에서 1사이의값을가진다 -혼합기에서나오는신호 는입력신호 와되먹임신호 의합 - 을 에대입하면전압이득 는 - 는연산증폭기의열린이득 (open

1. 되먹임회로 -되먹임회로는출력의일정부분을입력부분에다시넣어주는역할 -전압이득이 인증폭기에되먹임율 인되먹임회로를연결 -되먹임율 는 0에서 1사이의값을가진다 -혼합기에서나오는신호 는입력신호 와되먹임신호 의합 - 을 에대입하면전압이득 는 - 는연산증폭기의열린이득 (open 1. 연산증폭기 -연산증폭기(operational amplifier) 는증폭기를 IC(integrated circuit, 집적회로 ) 로꾸민것이다. -입력임피던스가크고, 출력임피던스가작으며, 증폭률이아주큰특징을가지는증폭기로집적된것이다. -연산증폭기중에서가장널리이용되고있는 741에는 20개의트랜지스터, 11개의저항, 1개의축전기가크기 3mm 3mm에집적되어있다.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C1DFB5EEC0D3BFEB31C2F72DB1E2B0E8A1A4B1DDBCD32E687770>

< C7D0B3E2B5B520C1DFB5EEC0D3BFEB31C2F72DB1E2B0E8A1A4B1DDBCD32E687770> 2013 학년도중등교사신규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기계 금속 1 차시험 2 교시 ( 전공 ) 40 문항 80 점시험시간 12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문항의배점이 1.5 점과 2.5 점인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나머지문항은 2점입니다. 각문항의정답을컴퓨터용흑색사인펜을사용하여답안지에표시하시오. 3. 그림은공업교육과정의평가를위한 CIPP 모형구조이다.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팬도캐드소개

팬도캐드소개 제목 : 4 층 50Ω, 55Ω, 90Ω Diff,100Ω Diff (1.46T) PCB 재질 : FR4( Er = 4.4 ) 외층 / 내층 : 1 Oz PCB 두께 : 1.46T ±10% CCL= 1.2T C 1/1 L3 0.08mm 0.08mm 0.09mm 0.09mm 0.26mm 0.26mm 프리프레그 (PrePreg) : 1080 0.06 mm, 2116

More information

동기순차회로 p 조합논리회로 combinational logic circuit) v 출력이현재의입력에의해서만결정되는논리회로 p 순차논리회로 sequential logic circuit) v 현재의입력과이전의출력상태에의해서출력이결정 v 동기순차논리회로와비동기순차논리회로로

동기순차회로 p 조합논리회로 combinational logic circuit) v 출력이현재의입력에의해서만결정되는논리회로 p 순차논리회로 sequential logic circuit) v 현재의입력과이전의출력상태에의해서출력이결정 v 동기순차논리회로와비동기순차논리회로로 9 장동기순차회로 동기순차회로 p 조합논리회로 combinational logic circuit) v 출력이현재의입력에의해서만결정되는논리회로 p 순차논리회로 sequential logic circuit) v 현재의입력과이전의출력상태에의해서출력이결정 v 동기순차논리회로와비동기순차논리회로로분류. v v v 동기순차회로 : 클록펄스에의해서동작하는회로 비동기순차회로

More information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 장에서 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 비교적 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지 않고 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을 한다 이장에서사용되는 MATLAB 명령어들은비교적복잡하므로 MATLAB 창에서명령어를직접입력하지않고확장자가 m 인 text 파일을작성하여실행을한다. 즉, test.m 과같은 text 파일을만들어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한후실행을한다. 이와같이하면길고복잡한 MATLAB 프로그램을작성하여실행할수있고, 오류가발생하거나수정이필요한경우손쉽게수정하여실행할수있는장점이있으며,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유도전동기의동특성해석법 3-1 αβ좌표계에서 IM의지배방정식 [2] abc 좌표계에서유도전동기전압방정식 1 (1) 유도전동기의전압방정식 dλas dλbs dλcs vas = Ri s as +, vbs = Ri s bs +, vcs = Ri s cs + dt dt dt dλar dλbr dλcr var = Ri r ar +, vbr = Ri r br +,

More information

제 1 장 집적회로 개요

제 1 장  집적회로 개요 실험 #2-A 반도체다이오드의특성실험 1. 실험목적 다이오드의특성에대해조사한다. 2. 서론 모든반도체다이오드는단향적특성을가지고있다. 순방향저항은매우낮은반면에역방향저항은매우높기때문이다. 다이오드에대한전압대전류의곡선을그려가며구체적으로그특성을조사한다. 3. 관련이론 다이오드내부저항 V D V D V T r D Ideal diode I D I D 다이오드의순방향저항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C1A639C0E5C0CCBBF3C0FCBED02E786C73>

<C1A639C0E5C0CCBBF3C0FCBED02E786C73> 제 9 장이상전압 분류 no. 문제 회수 배점 이상전압 1 전력설비의절연결정에필요한이상전압의발생원인을열거하고각각을설명하 92 25 시오 이상전압 2 송전계통에서개폐써-지의발생원인과대책에대하여설명하시오. 52 20 이상전압 3 무부하송전선로의개방시발생되는이상전압에대하여기술하시오. 52 20 이상전압 4 개폐써지 (Switching Surge) 의주발생원과그대책에대하여설명하시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Microsoft Word - logic2005.doc 제 8 장 Counters 실험의목표 - Catalog counter 의동작원리에대하여익힌다. - 임의의 counter를통하여 FSM 구현방법을익힌다. - 7-segment display 의동작원리를이해한다. 실험도움자료 1. 7-segment display 7-segment는디지털회로에서숫자를표시하기위하여가장많이사용하는소자이다. 이름에서알수있듯이 7개의 LE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교류여자기기 Ch.2 Transformers - 변압기의극성및병렬결선 - 단권및계기용변압기 - 돌입현상및변압기유 건국대 전력전자연구실

교류여자기기 Ch.2 Transformers - 변압기의극성및병렬결선 - 단권및계기용변압기 - 돌입현상및변압기유 건국대 전력전자연구실 교류여자기기 Ch. Transformers 변압기의극성및병렬결선 단권및계기용변압기 돌입현상및변압기유 < 제 장 >. 극성표시 Dot convention Dot Rule(Dot convention) 변압기의극성표시 자기적으로결합된권선의상대적극성을표시하는방법 à 변압기병렬결선의경우, 단자연결의오류로인한소손을방지 i i L L v L L v 경우 감극성 경우 가극성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000 Circuit KOR rev6_20150901_한영일치

Microsoft Word - 000 Circuit KOR rev6_20150901_한영일치 [국제캠퍼스 실험 전용] 2-06. 직류 회로 및 교류 회로 Objective 전자 회로를 구성하는 기본 소자인 저항(Resistor), 축전기(Capacitor), 인덕터(Inductor)를 이해하고, 직류 및 교류 특성을 확인한다. 또한, 축전기와 인덕터가 포함된 회로에서 교류 신호의 공명 진동수를 확인한다. Theory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논리회로기초요약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4-6 장, 한빛미디어 Setion 진수 진수표현법 기수가 인수, 사용. () = +. = 3 () () + + () +. () + + + () +. + () + - () +. + - () + -3 + -4 Setion 3 8 진수와 6 진수 8진수표현법 에서 7까지 8개의수로표현 67.36 (8) = 6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STM32CubeMX Guide In Korean>

<STM32CubeMX Guide In Korean> Crystal oscillator design guide for STM8 and STM32 microcontrollers. INTRODUCTION 이문서는 STM8, STM32 시리즈를적용한 Hardware 설계시외부 clock 소스로 crystal 을사용할경우고려해야할내용에대해소개하기위해작성되었습니다. 이문서는 ST 에서제공하는 AN2867 Oscillato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RL 과 RC 회로의완전응답 기초회로이론 학습목표 2/42 RL 혹은 RC 회로를해석하는방법 완전해, 등차해, 특수해 RL 혹은 RC 회로에서완전응답, 과도응답, 정상상태응답을얻는방법 목차 3/42 1. RL 혹은 RC 회로의해석 2. 1차미분방정식의해 3. 무전원응답 4. 시정수 5. RL 혹은 RC 회로의 DC 전원응답 6. 연속스위칭회로 Sec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FC0FCB7F9BFCD20C1F7B7F920B9D720B1B3B7F920C8B8B7CE28BCF6BEF7BFEB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FC0FCB7F9BFCD20C1F7B7F920B9D720B1B3B7F920C8B8B7CE28BCF6BEF7BFEB29205BC8A3C8AF20B8F0B5E55D> 제 장전류와직류회로 제 장전류와직류회로. 전류. 저항과옴의법칙. 초전도체.4 전기전도모형.5 전기회로에서에너지와전력.6 기전력원.7 저항기의직렬연결과병렬연결.8 키르히호프의법칙.9 C 회로.0 연결주제 : 도체로서의대기 . 전류 Electric Current 전류 (current): 주어진단면을통과하는전하량의흐름률즉, 단위시간당알짜전하량의변화 Q t ( 단위

More information

전력시스템공학

전력시스템공학 전력시스템공학 23 장. 전력신기술, HVDC 강원대전기공학과 3 학년 2011 년 2 학기 1 23.1.1 직류송전시스템의개요 23.1 HVDC 의개요 발전소의교류를직류로변환시켜송전후수전점에서교류로재변환시켜전력을공급 리액턴스에의한영향이없음 전력전송량증가 전력전송의방향이나크기를고속으로제어 장거리대전력전송, 주파수변환, 비동기연계에이용 2 23.1.2 직류송전의특징

More information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2006학년도 10월고3 전국연합학력평가 15번 2007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5번 5) 그림과같이직선도선이수 7) 그림과같이균일한자기장영역에금속레일을수평면에놓 평한책상면과수직으로장치되은후, 금속레일에금속막대를가만히올려놓고스위치를닫았어있다. 직선전선에전류가 물리 1 - 전류의자기작용 2006 학년도전국연합, 모의수능, 수능기출문제김태호선생님 2006 학년도 전류의자기작용 010-2017-2200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7 번 1) 그림은무한히긴두직선도선 A, B 가 x 200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7 번 축에수직으로 xy 평면에서로평행하게놓여있는것을나타낸것이다. A, B에는각각, 의전류가흐르며 x 축위의점

More information

Physics for Scientists & Engineers 2

Physics for Scientists & Engineers 2 복습 : 유도용량 솔레노이드의유도용량 L 은다발이음 N B 과전류 i 의곱이다 N B L i 단위는헨리 (H) 이다. [ L ] [ ] B 1 H 1 T m [ i] 1 A 길이 l, 면적 A, 감은수 n 인솔레노이드의유도용량 L 0 n la Copyright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Permission required for

More information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중 개정 규칙안

『국가기술자격법시행규칙』 중 개정 규칙안 영사산업기사 출제기준 (필기검정) 직무분야 문화 예술 디자인 방송 자격종목 영사산업기사 적용기간 2016.07.01~2021.06.30 직무내용 영사는 극장과 그 외의 영화 상영 설비가 갖춰진 장소에서 문화콘텐츠를 극장 표준 품질로 상영 하고 관련 장비를 관리하는 일이다. 필기검정 방법 : 객관식 문제 수 : 60문항 시험시간 : 90분 필기과목명 출제 문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