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부터배우는성경공부 제6 과성경을어떻게공부하나? [ 행17:11,12] 베뢰아사람은데살로니가에있는사람보다더신사적이어서간절한마음으로말씀을받고이것이그러한가하여날마다성경을상고하므로 12 그중에믿는사람이많고또헬라의귀부인과남자가적지아니하나. 무엇이든지공부하고배울때에는바르게공부하고배우는길을아는것이중요하다. 성경을공부 하는방법은성경안에계시되어있다. 그것을찾는것이우선적인공부이다. 1. 가장기초적인방법 1) 성경을읽어라. [ 계1:3] 이예언의말씀을읽는자와듣는자들과그가운데기록한것을지키는자들이복이있나 니때가가까움이라. [ 딤전4:13] 내가이를때까지읽는것과권하는것과가르치는것에착념하라. [ 신17:19] 평생에자기옆에두고읽어서그하나님여호와경외하기를배우며이율법의모든말과 이규례를지켜행할것이라. [ 사34:16] 너희는여호와의책을자세히읽어보라이것들이하나도빠진것이없고하나도그짝이 없는것이없으리니이는여호와의입이이를명하셨고그의신이이것들을모으셨음이라. 성경은여호와의책을자세히읽으라고권한다. 읽도록하려고기록한것이다. 예수님은자주 너 희가읽지못하였느냐? 고물으셨다. [ 마12:3] 예수께서가라사대다윗이자기와그함께한자들이시장할때에한일을읽지못하였느 냐. [ 마12:5] 또안식일에제사장들이성전안에서안식을범하여도죄가없음을너희가율법에서읽지 못하였느냐. [ 마19:5] 말씀하시기를이러므로사람이그부모를떠나서아내에게합하여그둘이한몸이될지니 라하신것을읽지못하였느냐. [ 마22:32] 나는아브라함의하나님이요이삭의하나님이요야곱의하나님이로라하신것을읽어보 지못하였느냐하나님은죽은자의하나님이아니요산자의하나님이시니라하시니. 그러므로우리는성경을열심히자세히읽어야한다. 그렇게읽을때깨달음이온다. [ 마24:15] 그러므로너희가선지자다니엘의말한바멸망의가증한것이거룩한곳에선것을보거 든 ( 읽는자는깨달을진저 ). 읽는자는깨닫는다고가르친다. 우리는열심히부지런히읽어야한다. 2) 성경을들어라. [ 신31:11] 온이스라엘이네하나님여호와앞그택하신곳에모일때에이율법을낭독하여온이 스라엘로듣게할지니.
[ 롬10:17] 그러므로믿음은들음에서나며들음은그리스도의말씀으로말미암았느니라. [ 계1:3] 이예언의말씀을읽는자와듣는자들과그가운데기록한것을지키는자들이복이있나 니때가가까움이라. [ 미1:2] 백성들아너희는다들을지어다땅과거기있는모든것들아자세히들을지어다주여호와 께서너희에게대하여증거하시되곧주께서성전에서그리하실것이니라. 성경말씀을들어야한다. 아주자세히들어야한다. 설교나성경연구나성경말씀을강론하는것을 아주간절한마음으로듣고그들은것이성경의내용과일치하는성경을자세히읽어야한다. 그렇 게할때우리는바르게깨닫고바른믿음으로성경의목적을이루게된다. [ 행17:11,12] 베뢰아사람은데살로니가에있는사람보다더신사적이어서간절한마음으로말씀을 받고이것이그러한가하여날마다성경을상고하므로 12 그중에믿는사람이많고. 3) 말씀을지키라. [ 계1:3] 이예언의말씀을읽는자와듣는자들과그가운데기록한것을지키는자들이복이있나 니때가가까움이라. [ 눅8:15] 좋은땅에있다는것은착하고좋은마음으로말씀을듣고지키어인내로결실하는자니 라. [ 계22:7] 보라내가속히오리니이책의예언의말씀을지키는자가복이있으리라하더라. 읽고듣고깨달은말씀을생활에실천해야한다. 그것이참으로성경을아는것이며, 공부한증거 이다. 읽고듣기만하고그말씀을지키지않으면배운증거가없다. 하나님의말씀은우리의삶을 통하여육신이되어야한다. 나는이것을성경화육론( 聖經化肉論 ) 이라고부른다. 말씀하나님이신 분이육신이되어예수님으로사신것처럼기록된하나님의말씀성경은예수를믿는사람들을통하 여육신이되어야한다. [ 요1:14] 말씀이육신이되어우리가운데거하시매우리가그영광을보니아버지의독생자의영광 이요은혜와진리가충만하더라. 2. 상고하며짝을찾으라. [ 행17:11] 베뢰아사람은데살로니가에있는사람보다더신사적이어서간절한마음으로말씀을받 고이것이그러한가하여날마다성경을상고하므로. 성경을공부하는데는성경을읽고듣는것이가장기본적인것이다. 상고한다는말은 아나크리 노 (ajnakrivnw) 인데 자세히조사하다 심문하다, 결정하다, 묻다, 구별하다, 판단하다, 찾다등의뜻 이있다. 베뢰아사람들은말씀을간절한마음으로듣고날마다자세히성경을살폈다. 그들은아마 도이말씀들이서로잘맞는지짝을찾아서살폈을것이다. [ 사34:16] 너희는여호와의책을자세히읽어보라이것들이하나도빠진것이없고하나도그짝이 없는것이없으리니이는여호와의입이이를명하셨고그의신이이것들을모으셨음이라. [ 사28:13] 여호와께서그들에게말씀하시되경계에경계를더하며경계에경계를더하며교훈에교 훈을더하며교훈에교훈을더하고여기서도조금, 저기서도조금하사그들로가다가뒤로넘어져 부러지며걸리며잡히게하시리라. 말씀의짝을찾아서로해석하게하기위하여서는아주신중해야한다. 엉뚱하게짝을만들어놓으
면전혀딴소리를하게된다. 짝을찾아해석한것이성경전체의사상과통일성이있어야한다. 어 떤부분만그럴듯하게해석이되었어도그것이성경전체의사상과일치하지않으면그해석은잘못 된것이다. 1) 상고하는정신적자세가중요하다. [ 눅10:25,26] 어떤율법사가일어나예수를시험하여가로되선생님내가무엇을하여야영생을얻 으리이까 26 예수께서이르시되율법에무엇이라기록되었으며네가어떻게읽느냐. 성경의기록이중요한것못지않게어떻게읽는가하는것이중요하다. 예수님의이말씀은성경 을읽는것의중요성에대하여지적하신말씀이다. < 七十生子非吾子家産傳之壻他人勿取 ( 칠십생자비오자가산전지서타인물취 )> [ 사55:8,9] 여호와의말씀에내생각은너희생각과다르며내길은너희길과달라서 9 하늘이땅 보다높음같이내길은너희길보다높으며내생각은너희생각보다높으니라. [ 고전2:9] 기록된바하나님이자기를사랑하는자들을위하여예비하신모든것은눈으로보지못 하고귀로도듣지못하고사람의마음으로도생각지못하였다함과같으니라. 하나님이우리에게주신것은사람이생각해보지도못한것이다. 그것이성경말씀이다. 그런데사 람의생각으로해석한다는것은말도안된다. 하나님의생각으로하나님의마음으로짝을찾고연 구해야한다. [ 고전2:10-14] 오직하나님이성령으로이것을우리에게보이셨으니성령은모든것곧하나님의 깊은것이라도통달하시느니라 11 사람의사정을사람의속에있는영외에는누가알리요이와같 이하나님의사정도하나님의영외에는아무도알지못하느니라 12 우리가세상의영을받지아니 하고오직하나님께로온영을받았으니이는우리로하여금하나님께서우리에게은혜로주신것들 을알게하려하심이라 13 우리가이것을말하거니와사람의지혜의가르친말로아니하고오직성 령의가르치신것으로하니신령한일은신령한것으로분별하느니라 14 육에속한사람은하나님의 성령의일을받지아니하나니저희에게는미련하게보임이요또깨닫지도못하나니이런일은영적 으로라야분변함이니라. [ 요16:12-15] 내가아직도너희에게이를것이많으나지금은너희가감당치못하리라 13 그러하나 진리의성령이오시면그가너희를모든진리가운데로인도하시리니그가자의로말하지않고오직 듣는것을말하시며장래일을너희에게알리시리라 14 그가내영광을나타내리니내것을가지고 너희에게알리겠음이니라 15 내것을가지고너희에게알리리라하였노라. 무릇아버지께있는것은다내것이라그러므로내가말하기를그가 2) 생각을그리스도께굴복시키라 [ 고후10:5] 모든이론을파하며하나님아는것을대적하여높아진것을다파하고모든생각을사로잡아그리스도에게복종케하니. [ 출3:5] 하나님이가라사대이리로가까이하지말라너의선곳은거룩한땅이니네발에서신을벗으라. [ 룻4:7,8] 옛적이스라엘중에모든것을무르거나교환하는일을확정하기위하여사람이그신을벗어그이웃에게주더니이것이이스라엘의증명하는전례가된지라 8 이에그기업무를자가보
아스에게이르되네가너를위하여사라하고그신을벗는지라. 성경말씀앞에서우리의모든기득권을포기해야한다. 학문, 문화, 지식, 지위, 체면다벗어버리 고모든생각을예수께굴복시켜야한다. [ 창40:8] 그들이그에게이르되우리가꿈을꾸었으나이를해석할자가없도다요셉이그들에게이 르되해석은하나님께있지아니하니이까청컨대내게고하소서. 3) 성경을주신목적을언제나기억하라 [ 요20:30,31] 예수께서제자들앞에서이책에기록되지아니한다른표적도많이행하셨으나 31 오직이것을기록함은너희로예수께서하나님의아들그리스도이심을믿게하려함이요또너희로 믿고그이름을힘입어생명을얻게하려함이니라. [ 요5:39,40] 너희가성경에서영생을얻는줄생각하고성경을상고하거니와이성경이곧내게대 하여증거하는것이로다 40 그러나너희가영생을얻기위하여내게오기를원하지아니하는도다. [ 딤후3:15] 또네가어려서부터성경을알았나니성경은능히너로하여금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 믿음으로말미암아구원에이르는지혜가있게하느니라. 성경을주신목적은사람이구원을받아영생을얻게하기위한것이다. 4) 하나님이주신성경연구지침을이해하라 [ 창1:1] 태초에하나님이천지를창조하시니라. 인간의구원을위하여주신계시의제일첫말씀이창조에대한말씀이다. 왜구원과생명자체에 대하여말씀하지않으시고창조선포를하셨을까? 이말씀은구원하실능력과자격에대하여선언하 시는말씀이다. [ 롬1:19,20] 이는하나님을알만한것이저희속에보임이라하나님께서이를저희에게보이셨느니 라 20 창세로부터그의보이지아니하는것들곧그의영원하신능력과신성이그만드신만물에분 명히보여알게되나니그러므로저희가핑계치못할지니라. 이런사실을깨달으면창1:1이성경을어떻게연구해야하는지지침을주신것을발견하고깨달을 수있다. (1) 창조론적시각으로성경을연구하라. (2) 구원론적시각으로성경을연구하라. (3) 종말론적시각으로성경을연구하라. [ 사63:1] 에돔에서오며홍의를입고보스라에서오는자가누구뇨그화려한의복, 큰능력으로걷 는자가누구뇨그는내니의를말하는자요구원하기에능한자니라. [ 사65:17] 보라내가새하늘과새땅을창조하나니이전것은기억되거나마음에생각나지아니할 것이라. [ 계21:1,5] 또내가새하늘과새땅을보니처음하늘과처음땅이없어졌고바다도다시있지않 더라 5 보좌에앉으신이가가라사대보라내가만물을새롭게하노라하시고또가라사대이말은 신실하고참되니기록하라하시고. 창조자이시기때문에구원하실능력과자격이있고구원받은사람들이영원히평화와행복으로살 수있는신천지를재창조하실수있으시다. 구원도창조이다 ( 사45:8).
4. 짝을어떻게찾는가. 성경을주신목적에합당한길을좇아짝을찾아야한다. 창조론, 구원론, 종말론, 즉생명과존재 를영원하게하시려는하나님의뜻에맞게짝을찾아해석하면하나님이하시는해석을얻을수있 다. 1) 같은내용이나비슷한내용을찾는다. 성경을많이읽어서이런내용들을많이기억하면좋다. 같은말씀이다양한문장안에기록되어 서그낱말이종합적으로어떻게사용되고있는지알게한다. 2) 관주를유용하게사용하라. 관주는 3 과에서공부했다. 꿸관( 貫 ) 과구슬주( 珠 ) 로서성경구절들을꿰어놓은구슬과같이해놓 았다는뜻이다. 같은내용, 비슷한내용, 비교할내용등을찾을수있도록해놓은것이다. 몇가지아주쉬운것을찾는연습을해보자. (1) 단7:3 큰짐승넷이바다에서나왔는데. 여기 바다 라는말앞에ㅇ이붙어있다. 관주ㅇ에보면계13:1 이있다. 계13:1 을찾아보니 내 가본바다에서한짐승이나오는데 라고기록되어있다. 여기 한짐승 에ㅊ이붙어있고관주ㅊ 에보면단 다니엘 7:3 이있다. 7 장을읽으면짐승이 나라 라고해석한다. [ 단7:17] 그네큰짐승은네왕이라세상에일어날것이로되. [ 단7:23] 모신자가이처럼이르되넷째짐승은곧땅의넷째나라인데이는모든나라보다달라서 천하를삼키고밟아부숴뜨릴것이며. 예언에나타난표상들을이와같이하여성경이성경을해석하는것을찾아낸다. 어떤곳에관주 가없어도다른곳의같은말이나비슷한말에관주가붙어있다. 그것을찾을수있다. (2) 마16:28 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여기섰는사람중에죽기전에인자가그왕권을가지고오 는것을볼자들도있느니라. 이말씀은계속하여 17:8 까지읽으면해석을찾을수있다. 관주들을보면마가와누가복음에같 은내용이있는장절이나와있고, 17:5 에 빛난구름 에ㅂ이관주기호로나와있다. 관주에보면 벧후1:17 이나온다. 거기를읽으면마16:28 이변화산의경험이예수님재림의축소판이라는것을알 수있다. 관주를사용하여여러말씀들을이처럼연구하여해석을찾을수있다. 물론관주가모든것은아 니다. 그러나같은말씀이있는곳을연결해놓았기때문에성경으로성경을해석하고이해하는데 아주귀한도움을준다. 성경공부를열심히진지하게하면서성경을주신목적에부합하는사상으 로이렇게성경을이해하는법을연습하는것은바람직하다. 이렇게하여우리각사람이성경의화 육( 化肉 ) 이되는경험에들어가고세상에예수님의어떠하심과같이우리도그와같은자리에있으 면하나님께영광이된다. [ 요일4:16,17] 하나님이우리를사랑하시는사랑을우리가알고믿었노니하나님은사랑이시라사랑 안에거하는자는하나님안에거하고하나님도그안에거하시느니라 17 이로써사랑이우리에게
온전히이룬것은우리로심판날에담대함을가지게하려함이니주의어떠하심과같이우리도세 상에서그러하니라. 하나님의말씀이우리를통하여육신이되면주예수님이어떠하심과같이우리도세상에서그렇 게된다. 우리의모습과삶을통하여세상이예수님을볼수있게하는자들이되는것이다. 이것이 성경이우리에게계시하는궁극적인것이다. 이렇게된사람들을예수님은형제라고부르신다. 그렇 게형제가되어하나님을아버지로모시고천국에서영원히함께살것이다. 이것이성경을우리에 게주신하나님의궁극적목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