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음악비평 12 감비 02-02 다양한음악에대한비평의의의를조사하여발표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2-02] 다양한음악에대한비평의의의를조사하여발표한다. 영역비평핵심개념비평의태도 내용요소비평의의의기능 이해하기토론하기비교하기평가하기 일반화된지식 음악비평은다양한문화를존중하고수용하는태도를바탕으로한다. 수업목표 음악비평을이해하고, 다양한음악비평문을조사 발표한후, 악곡을듣고일정한기준에 따라비평할수있다. [ 음악적감성역량 ] 다양한음악이가지고있는아름다움과특징등을개방적인태도로수용하고일정한기준에의해비평하는과정을통해삶의바람직한가치를찾는다. 교과역량 [ 정보처리역량 ] 다양한음악비평문을조사하고발표한다. [ 자기관리역량 ] 자기주도적으로음악을평가하는기준을세워감상하는과정을통해자아정체성을확립하고음악적으로풍요로운삶을유지한다. 평가중점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과정을통해비평의다양하고바람직한기준을세우는과 정과다양한비평문의조사 발표, 비평문쓰기등을포트폴리오로평가한다. 타교과연계 미술감상과비평 [12미감 02-07] 창의적인방식으로자신의비평을확장하고소통할수있다. 논리학 [12논리 05-05] 비판적읽기, 창의적문제설정및해결, 논리적서술로이루어지는논리적글쓰기의구조를이해하고, 이에따라자신의생각을논술한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0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1 수업절차 과정개관학습활동및학습자료평가역량 융합 악곡듣기 - 같은곡 ( 이젠그랬으면좋겠네 ) 을다른사람이연주한영상을감상한다. 교수자료 1 같은곡의다른해석의연주영상 - 같은곡 ( 슈만의 Widmung ) 을다양하게편곡 하여다른연주형태로연주한영상을감상한다. 감성역량 교수자료 2 같은곡의다른연주형태의영상 악곡듣기 음악비평이해하기 음악비평이해하기 - 연주자와연주형태에따라음악이달라질수있는것처럼, 연주와작품에대한가치를분석하고평가하는것이감상자에따라달라질수있다는것을이해한다. - 음악작품과연주의가치분석과평가는비판적인기준에의해쓰여져야한다는것을이해한다. 교수자료 3 비평이해하기 자기관리역량 음악비평문조사 발표하기 음악비평문쓰기 비평기준작성하기 - 음악작품과연주를어떤기준으로비평할것인지 브레인스토밍 한다. - 자신이생각하는음악비평의기준을작성한다. 음악비평문조사 발표하기 - 음악비평의범주를나눈다 ( 음악의시대, 장르, 연주형태, 작품의종류등 ) - 자신이맡은범주의비평문을조사한다. - 조사한비평문을발표한다. 교수자료 4 음악비평문예시 - 자신이작성했던음악비평의기준과실제비평문과의차이에대해이야기한다. 브레인스토밍 평가자료 1 비평문조사 발표 평가자료 2 정보처리역량 음악비평문쓰기 교수자료 5 음악비평문쓰기제시음악 비평문쓰기 평가자료 3 자기관리역량 - 제시된음악 ( 지드래곤의 무제, 조성진연주의 Chopin Polonaise Op.53, 혹은정대석의 일출 ) 을듣고비평문을쓴다. 비평문평가기준 평가자료 4 융합 : 미감 융합 : 논리 306 고등학교
2 수업설계의도및운영시의유의사항 교육과정상의성취기준은 비평의의의 를조사하여발표하는것으로표현되어있으나, 이는 다양한 음악을 바람직한관점 으로비평하는행위를학습자가수용하는것으로해석할수있다. 따라서본수업은 음악비평 을이해하고, 다양한비평문을조사하고읽은후, 다양한관점의바람직한비평의기준을세워서, 실제로음악을듣고비평문을쓰는것으로수업을설계하였다. 이과정에서비평의대상이되는음악의분야와비평의기준에대해서모둠별로다양한아이디어를쏟아내는학습방법인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기법을적용하였다. 비평수업은다른감상수업과마찬가지로학생들이의자에앉아음악을듣는시간이많기때문에지루해하거나수동적인경우가많다. 이를방지하기위하여첫째, 어떤관점을갖고음악을감상할것인지혹은음악의어떤특징을중점적으로들을것인지를학생들이알고준비하도록해야한다. 둘째, 긴음악의경우필요한부분에서음악을중지 (pause) 시켜학생들과질의 응답을할수도있다. 비평의기준을작성하거나전문가의비평문을조사하여발표하는시간에는다양한발문으로학생들이 브레인스토밍 을할수있도록분위기를조성하는것이좋다. 그리고비평문을조사 발표하고, 실제음악을듣고비평문을작성할때에는여기에제시된악곡이외에학생의흥미와선수학습정도, 음악의다양성등을고려하려교사의재량에따라악곡을선택하도록한다. 3 평가 1. 평가안내 음악비평은 감상 과 글쓰기 가중심이되는수업이므로평가도마찬가지로 감상 과 글쓰 기 가중심이된다. 다양한음악을듣고, 음악을비평하는기준을생각해보며, 다양한비평문을 읽는과정을통해학생스스로음악을비평할수있는역량을기르는것이본수업의목표이 므로, 평가도음악비평문쓰기를시행하는것이바람직하다. 평가개요 평가시기 방법 내용 비고 과정 포트폴리오 비평이필요한음악의분야, 비평의바람직한기준 ( 브레인스토밍 ) 평가자료 1 과정 포트폴리오 비평문조사 평가자료 2 최종포트폴리오비평문쓰기 평가자료 3 평가자료 4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07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 평가기준 교육과정성취기준 [12 감비 02-02] 다양한음악에대한비평의의의를조사하여발표한다. 상 평가기준 다양한음악에대한비평의의의를조사하여자신만의언어로발표할수있다. 중다양한음악에대한비평의의의를조사하여발표할수있다. 하다양한음악에대한비평의의의를발표할수있다. 4 학교생활기록부기재예시 특기사항예시 1 지드래곤의 무제 를듣고, 비판적인기준으로비평함. 단조로운화성진행과절제되지못한감정표현에대해날카롭게지적하였으며, 또한이작품의타겟이 10 대에서 20 대의감성적인연령대인것을감안하면타겟에어필하는부분에대해서는성공적이었다고평가함. 대중음악의특성을잘알고있으며, 이것을비평문을작성하는데적절하게활용하였고, 개인적으로좋아하는가수임에도불구하고음악작품을비판적으로평가한것이매우인상적임. 특기사항예시 2 피아니스트조성진이연주한 Chopin 의 Polonaise in A b major Op. 53 을듣고창의적으로비평함. 콘서트피아니스트는무대에서보여지는것이중요하기때문에연주할때의표정과헤어스타일도신경써야한다는지적이매우참신하였음. 또한많은피아니스트와 Chopin 의음악에대한남다른배경지식을갖고있었고, 이를이용하여다른피아니스트의 Chopin 연주와비교하여비평문을작성한것은고등학교수준이상의역량이라고판단됨. 308 고등학교
5 자료 교수자료 1 같은곡의다른해석의연주영상 이젠그랬으면좋겠네 연주영상 < 조용필 > < 박정현 > https://www.youtube.com/watch?v=plfvrs7qxl0 https://www.youtube.com/watch?v=zuojnkz_8so 참고 악곡설명 : 이젠그랬으면좋겠네 는 1990년발매된조용필의 12집앨범에수록된곡이다. 이후 나는가수다, 위대한탄생, 불후의명곡, 슈퍼스타 K 등의 TV 경연프로그램에서여러가수들이불러현재까지도애창되고있다. 조용필 : 조용필 (1950~) 은우리나라의대중음악가로 1969년부터활동을시작했고, 1979년 창밖의여자 로정식데뷔했다. 수많은히트곡과한국내최대콘서트인원동원기록, 예술의전당 7년연속공연기록을가지고있다. 우리나라최초로오빠부대라는용어를만들어냈으며, 현재우리나라가요계의살아있는역사, 전설, 가왕 ( 歌王 ), 국민가수등으로불릴만큼한국대중음악을크게발전시킨인물로평가받는다. 다양한곡들을직접작사, 작곡하고다른작곡가에게받은곡일지라도대부분의곡을밴드 < 위대한탄생 > 과함께편곡하였다. 또한앨범프로듀싱까지하여한국가요계에싱어송라이터라는개념을확립시키는데큰영향을미쳤으며, 한국의콘서트문화를정착시킨인물로도평가받고있다. 박정현 : 박정현 (1976~) 은한국에서활동하는재미교포가수이다. 1998년 1집앨범 <Piece> 로데뷔하였으며, 뛰어난가창력으로다양한연주활동을하고있다. 대표곡으로는 편지할게요, 꿈에, P.S. I love you, 임재범과의듀엣곡 사랑보다깊은상처 등이있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0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교수자료 2 같은곡의다른연주형태의영상 Widmung(R. Schumann) 연주영상 < 성악 > < 피아노독주 > < 재즈트리오 > https://www.youtube.com/watc h?v=bf-yv-hglgm https://www.youtube.com/watc h?v=-5_jzx1mpla https://www.youtube.com/watc h?v=a9woe9hjtg4 참고 악곡설명 : Widmung ( 헌정 ) 은낭만주의작곡자슈만의 미르테의꽃 (Myrten) 중첫번째곡이다 (op.25, no.1). 미르테의꽃 은슈만이사랑하는신부클라라와결혼하기직전에작곡한 26곡의가곡집으로결혼식전야에헌정되었다. 괴테, 뤼케르트, 바이런, 무어, 하이네, 번즈, 모젠의시를가사로한서정이넘치는곡이다. 이곡은후에슈만의부인인클라라와작곡가리스트에의해피아노곡으로편곡되어피아노곡으로도자주연주된다. 교수자료 3 비평이해하기 1. 비평의개념대상의특질을알고그의미를파악하여일정한기준에따라가치를 평가 하는행위를말한다. 다시말해대상의옳고그름, 좋고싫음, 아름다움과추함등을판단하고평가하는행위로비평의대상은예술활동의전반적인것, 즉음악작품의요소, 연주, 작품의배경, 음악가, 연주가등의모든분야가될수있다. 평가 는어떠한가치기준에의한판단작용으로해석이나감상을거쳐도달하는비평의최종단계이다. 어떤작품에서감동적인인상을얻을때그작품을미리세운평가기준에부합될때까지가치를부여한다. 평가는비평의주체에의해그방향과내용이결정 310 고등학교
되며이를위한도구는언어이다. 작품을평가할때에는주관적인감정에치우치지말아야하며, 칭찬과비판에는반드시충분한근거가제시되어야한다. 비평은전문가의전유물로생각되었으나넓은의미로보면일상속에서자연스럽게일어나는현상으로비전문가의초보적인비평활동도비평의범주에포함시킬수있다. 2. 미국의음악평론가팀페이지 (Tim Page) 가밝힌음악을평론할때의유의점음악을비평할때는표현에주의하여야한다. 어떤음악회에서들은연주가만족스럽지못했다하더라도필요이상으로잔인하게전달하지않는것이좋다. 예를들어 OOO 는어제밤모차르트를연주했다. 그러나모차르트는그곳에없었다. 라는식의건방진평론은쓰기는쉽지만이러한모욕적인표현은평론이아니다. 그리고정말어려운것은감동적인연주에대해무엇인가진지하게글을써야할때이다...( 중략 ) 개인적으로잘알고있는사람의작품에대해객관적인글을기대하기어렵다. 3. 미국의음악평론가팀페이지가제시한음악평론가가지켜야할 10계명 - 음악평론가를위한자격시험은없다. - 고전음악은물론현대음악에도관심을가져라. - 훌륭한평론가는만능선수이어야한다. - 연주가좋다혹은나쁘다는결론은 10%, 나머지 90% 는왜좋고나쁜가를설명하는데할애해야한다. - 평론가가자신이들은것을확인하기위해음악회휴식시간에연주에대해말하는것은자신감이없다는증거이다. - 글은정확하게그리고가능하면인간적으로써라. - 이미성공한유명아티스트는신랄하게, 젊은연주자는부드럽게대하라. 신인연주자를발굴하는일을게을리하지마라. - 흑백논리는금물이다. 모든것은상대적이다. - 평론가는음악이란정원을가꾸는정원사이다. - 훌륭한평론가와사이비평론가의구분은독자의몫이다. 출처 : Tim Page, 밀레니엄의음악과음악비평, 한국작곡가협회, 1996.10.5 ( 표시는학생들에게적용할수있는평론에대한내용임 )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1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1 비평기준브레인스토밍 [ 음악을비평할때의유의점 ] (1) 음악 ( 연주 ) 가좋다혹은나쁘다고이야기하기위해서는좋고나쁜이유를설명할수있어야한다. (2) 글은정확하게쓰되, 음악가 ( 연주자 ) 에게모욕적인표현을쓰지않도록한다. (3) 흑백논리에치우치지않도록한다. (4) 객관적이고비판적인기준으로글을쓰도록한다. 음악을비평할때의유의점 을참고하여아래의문제에대해생각하고정리해봅시다. 1. 비평이필요한음악의다양한분야 (category) 를생각하여자유롭게적어봅시다. 작곡된음악작품, 무대위에서의연주, 클래식음악, K-pop 등 2. 비평이필요하다고생각한음악의분야중 1 개를선택하여, 비평기준에대해자유롭게적어봅시다. (1) 음악의분야선택 : [ ] (2) 선택한음악의분야를비평할때의바람직한기준 312 고등학교
평가자료 2 비평문조사ㆍ발표 1. 자신이조사할음악비평문에대해아래항목의해당부분에표시해봅시다. 장르 클래식 국악 대중음악 그외 시대 바로크 고전 낭만 근 현대 그외 ( ) 조선 20 세기이후 그외 ( ) 1950 년이전 ( 년 ) 1950 년이후 ( 년 ) 2000 년이후 ( 년 ) 연주형태 독창, 독주, 합창, 합주 ( 연주악기 : ) 그외 ( ) 2. 조사한비평문을발표해봅시다. (1) 악곡제목 : (2) 연주자, 작곡자, 작사자 : (3) 비평자 : (4) 비평문출처 : (5) 비평문발표도구 : 3. 자신이작성했던음악비평의기준 ( 평가자료 1 ) 과실제비평문과의차이에대해서술해봅시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1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교수자료 4 음악비평문예시 1. K-pop 앨범비평문예시 <Do Disturb> 2017 정용화 ( 평론 : 정민재 ) 2년전첫솔로앨범 < 어느멋진날 > 이 ' 씨엔블루정용화 ' 의연장이었다면, 신보 <Do Disturb> 는 솔로팝가수정용화 의결실이다. 음반내 6곡중절반은댄스, 나머지반은템포를늦춘감성트랙으로꾸려역량을펼쳤다. 댄스곡에선트렌디한사운드구현을위해일정부분해외제작진의도움을받는한편, 발라드 3곡은작사, 작곡을도맡아자신만의감수성을드러냈다. 특장점인 캐치코러스 는이번에도막강하다. 모든곡의후렴이선명히들어온다. 레게가떠오르는펑키한리듬에간소한사운드소스로멜로디를부각한타이틀곡 여자여자해 는그정점. 노래의후크와싱어롱파트는몇번듣지않고도흥얼거릴수있을만큼귀에쉽게붙는다. 로꼬와의호흡도자연스럽다. 날렵한가창으로곡을리드하는정용화식딥하우스 Password 는그의새로운일면을조명하고, 코드진행과구성면에서씨엔블루의최근곡들을연상케하는 딱붙어 는익숙한그의매력을재차강조한다. 후반의세곡은서로다른지점에서승부를건다. Navigation 이피아노와스트링에미디엄템포비트로서정성과긴장감을동시에연출했다면, 대답하지마 는인트로의신시사이저부터선율의진행까지 1990년대식발라드를빼닮아흥미롭다. 하이라이트는정통발라드작법을따르는 널잊는시간속. 보컬의감정표현과멜로디의흡인력이다른곡을능가한다. 악기사용과노래의구조, 전개방식등이 1집의타이틀곡 어느멋진날 과도유사하나여러각도에서더욱발전한모습이다. 전반적으로만족스러운음반의결정적아쉬움은가사에기인한다. 전부터거듭감지된약점들이고스란히남아있는탓이다. 이야기의얕은심도는감상에입체감을부여하지못하고, 1차원적비유는곱씹는재미까지가닿지않는다. 웰메이드팝송 여자여자해 의허점도노랫말에있다. 여성스럽다 와유사한뜻으로통용되는신조어 여자여자하다 를굳이노래의소재, 테마로활용한것이패착이다. 작사가의본래의도, 내러티브속맥 314 고등학교
락과는별개로, 보편적공감대를형성하기엔표현이다소편협하다. 그럼에도음악적만듦새는높이살만하다. 앨범은개별곡의완성도와풍성한장르에서오는즐거움, 각기다른좋은후렴을갖췄다. 트랙마다달리한가창도중요한포인트다. 꽂히는코러스를만드는감각과더불어노래를풀어내는전달력또한준수함을증명한다. 장차진일보를위해선가사의보완이따라야겠지만, 밴드와별도로만든근사한팝앨범 <Do Disturb> 를통해솔로가수로서의경쟁력을공고히한것은분명하다. 출처 : IZM(http://www.izm.co.kr) 2. 클래식음악연주회비평문예시 이 OO 바이올린독주회 2000 년 4 월 3 일세종문화회관소강당 ( 평론 : 이석렬 ) 지난 4월 3일세종문화회관소강당에서는바이올리니스트이OO의독주회가열렸다. 예원학교를졸업하고독일프랑크푸르트국립음대를거쳐모스크바심포니등과도협연한이OO의이날연주회는봄날의정취를더할만한다채로운레퍼토리들로채워졌다. 이날반주를맡은이는비엔나국립음대에재직중인유리스미르노브였다. 이날공연의전반적인양상은전반부보다후반부의내용이더좋게펼쳐졌다. 모차르트의소나타 K. 380으로막이올랐다. 이OO의연주는다정하고끈끈한면이있었다. 음악의열정적인면모나상상력을존중하는음악관도돋보이는무대였다. 그렇지만첫곡으로연주된모차르트의소나타는표상이매끄럽지못하고가끔씩음정이이탈되는부분들도엿보여서인상적인연주로의도약은이루어지지못했다. 모차르트의음악은싱그러운촉감과잘다듬어진표상들이중요한데, 그러한차원에서는약간의아쉬움을남긴연주였다. 하지만 1악장에서전해오는심정적인토로, 모차르트특유의애달픈심성을부각시키려는해석적면모등은돋보였다고본다. 2악장의안단테콘모토의시작부분에서들려오는감정적인함축성은반주자유리스미르노브의원숙한표현력을보여주었다. 그것은영롱한환영이었고오랜경륜을보여주는것이었다. 베토벤의소나타 4번작품23 에서이OO은열정적인성향을더해갔다. 이후의프로코피에프나라벨의음악에서도드러났듯이, 연주자이OO은특히나열정적이고환상적인면에강한모습을보였다. 베토벤의소나타에서는소리의강도가고르지못한부분들이엿보이긴했으나, 1악장에서드러난마음속정한의끈끈함, 다이나믹한율동감의발현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1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등은이날연주의매력을더해준변수들로작용했다. 2악장에서펼쳐진대위법적대화는은근하면서도멋이있었다. 때로는적막한공간이었고, 때로는희망의느낌속에서베토벤의소나타는마음속항해를계속하고있었다. 2부공연에들어가서프로코피에프의 5개의멜로디작품35 가연주되었다. 이OO의프로코피에프해석은상상력의발현이상당히넓은지평을확보해갔다고본다. 어딘가를비행하는듯한환상적인영상미, 작곡가특유의해학적인행진곡도인상적이었다. 특히나두번째멜로디렌토가갖는심리적인깊이와촉각은상당히예리했다. 5개의멜로디는가끔씩음정상의이탈이엿보이긴했지만, 나름대로의해석적차원으로발화된인상적인연주였다. 마지막으로연주된곡은라벨의소나타였다. 라벨의소나타는이날의연주곡가운데가장좋았다. 이OO의성향은라벨의인상파음악과잘어울렸다. 특히나사뿐한뉘앙스로도듣는이의상상력을자극하거나, 적은음량으로도밀도있는긴장감을자아내는역량은돋보이는것이었다. 1악장의중간부분에서들려온트레몰로음형은마치꿀벌의비행을묘사하는듯생생했다. 유리스미르노브의반주는연주의전반적인입체감을잘조절해가고있었다. 2악장 블루스 는짙은감성으로발현됐다. 이OO의보잉은다소힘이달리는점을보이긴했으나이날의연주에서는따스한열정이베어들고있었다. 이OO은끈끈한감성과환상적인면에강한연주자여서, 앞으로그녀의기량이보다원숙해지길기대해본다. 출처 : 객석 2000년 5월호 316 고등학교
교수자료 5 음악비평문쓰기제시음악 < 지드래곤 무제 > < 조성진연주, 쇼팽폴로네이즈 > < 정대석 일출 > https://www.youtube.com/watc h?v=9kacabixuyg https://www.youtube.com/watch?v=d3i KMiv8AHw https://www.youtube.com/wat ch?v=pm3fqdkmjrk 참고 지드래곤 : 지드래곤 ( 본명 : 권지용, 1988~) 은한국의래퍼이자싱어송라이터, 음악프로듀서로, 음악그룹 BIGBANG 의리더이다. 지드래곤은 YG엔터테인먼트소속으로약 6년간의연습생기간을거친후, 빅뱅의멤버로데뷔하였다. 그는 거짓말, 마지막인사, 하루하루 와 BLUE, FANTASTIC BABY, 뱅뱅뱅 (BANG BANG BANG), 우리사랑하지말아요 등빅뱅의다수의히트곡을작사, 작곡에참여했다. 빅뱅으로서의활동이외에, 솔로앨범 Heartbreaker (2009), COUP D'ETAT (2013), 권지용 (2017), 미니앨범 (EP) One of a Kind (2012) 등을발매하며솔로로활발히활동중이다. 조성진 : 조성진 (1994~) 은한국의피아니스트로, 예원학교, 서울예술고등학교를거쳐파리국립음악원에재학중이다. 겸손한매너와성실한연주로어린시절부터두각을나타내었으며, 2015년제17회쇼팽국제피아노콩쿠르에서한국인으로는최초로우승을차지하며일약스타덤에올랐다. Polonaise in A flat major Op. 53(F. Chopin): 영웅 이라는별명으로널리알려진이곡은 Chopin 이마요르카섬에서돌아온후아우구스토레오에게의뢰를받아작곡하여의뢰자에게헌정하였다. 영웅이고난과어려움그리고시련을견디며마침내승리하는내용을담은듯한곡의전개는듣는이로하여금카타르시스를느낄수있게하는곡이다. 정대석 : 정대석 (1950~) 은우리나라를대표하는거문고연주자및작곡가이다. 전통적기반위에현재의감성을입혀새로이재구성하여거문고를일반인에게알리고보급하는데기여하고있다. 거문고연주뿐만아니라거문고음악작곡에몰두하여많은거문고곡을탄생시켰으며그곡들은거문고의고유한특징과매력을잘나타내고있다는평가을받고있다. KBS국악관현악단수석및악장을역임하였으며서울대학교음악대학국악과교수를역임하였다. 2003년 KBS국악대상대상및현악상과제2회대한민국작곡상을수상하였다. 일출 : 거문고독주곡 일출 은정대석이 1977년에작곡한것으로, 장엄한일출의광경을거문고로표현한곡이다. 이곡은일출의회화적인상 ( 印象 ) 을청각적으로표출해내기위해서전곡을 어둠 과 먼동, 떠오르는해 의 3장으로구성하고있다. - 제1장 ' 어둠 제1장 어둠 에서는거문고의낮고부드러운울림과속삭이는듯한소리가 ' 어둠속에서의해 ' 의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17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태동 ( 胎動 ) 을표현한다. 거문고의괘상청과괘하청을동시에술대로내리긋는소리는시원하고장쾌한맛을주고있는데, 이기법은전곡을통하여매우효과있게사용된다. 곡은중간에한번전조되어전개된다음 2장으로넘어간다. - 제2장 먼동 제2장 먼동 은처음렌토 (Lento) 의느린빠르기로시작하여점점속도가빨라진다. 거문고가같은음을반복하면서힘을축적하고, 빠른음형과느린음형이교차하면서연주되면이윽고속도가빨라지면서역동감넘치는가락이빠르게연주된다. 곡은잠시숨을고른뒤 3장으로넘어간다. - 제3장 떠오르는해 제3장 떠오르는해 는약간느린부분과중간의빠르고격렬한부분, 그리고마지막의느리고고요한부분으로나뉘어져있다. 처음느리게시작한가락은때로격렬한음형을연주하면서일출을재촉한다. 속도가빨라지고 16분음표의음형이화려하게펼쳐지면서일출의장엄한광경이거문고로표현된다. 이부분은매우새로운기교로구성되어있고그진행은눈이부실정도로빠르다. 가락은더욱뜨겁게달아오른뒤인상적인트레몰로 (tremolo) 를연주하면서자지러들고그후에는느리고조용한악구가나와떠오른해의고요한자태를그리면서곡을맺는다. 출처 : 정대석의거문고세계 site 참조 www.geomungo.org 318 고등학교
평가자료 3 비평문쓰기 학년반번호 이름 아래사항에유의하여비평문을작성해봅시다. (1) 작품 ( 혹은연주 ) 에나타난작곡가 ( 혹은연주자 ) 의의도를이해하였습니까? (2) 작품 ( 혹은연주 ) 에나타난작곡가 ( 혹은연주자 ) 의개성을타당한기준에의해평하였습니까? (3) 논지가일관성이있습니까? (4) 타당한기준을바탕으로창의적인견해를표현하였습니까? (5) 음악적인부분과음악외적인부분을구분하여평하였습니까? (6) 단어의선택과문장의진술이정확합니까? 1. 비평할음악의제목 : 2. 작곡자혹은연주자 : 3. 음악의장르 : 4. 비평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31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4 비평문평가기준 학생의비평문을평가할때의기준 평가기준잘함보통미흡 작품 ( 혹은연주 ) 에나타난작곡가 ( 혹은연주자 ) 의의도를이해하고있는가? 작품 ( 혹은연주 ) 에나타난작곡가 ( 혹은연주자 ) 의개성을타당한기준에의해평하였는가? 논지가일관성이있는가? 타당한기준을바탕으로창의적인견해를드러내었는가? 음악적인부분과음악외적인부분을구분하여평하였는가? 단어의선택과문장의진술이정확한가? 320 고등학교
기획권영민 (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장 ) 송호현 ( 교육부교육연구관 ) 김명련 ( 교육부교육연구관 ) 전구슬 ( 교육부교육연구사 ) 이영희 ( 대전광역시교육청장학사 ) 정재훈 ( 경상남도교육청장학사 ) 연구책임자최은식 ( 건국대학교 ) 연구 집필진강선영 ( 서울구암고등학교 ) 김명식 ( 서울성수고등학교 ) 오지영 ( 경기서현고등학교 ) 이수진 ( 한국교원대학교 ) 이선화 ( 경기청덕고등학교 ) 정연수 ( 국악중학교 ) 발행일 발행처 주소 편집 인쇄 발간등록번호 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018 년 2 월 교육부, 경상남도교육청외 16 개시 도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갈매로 408 정부세종청사 14-1 동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예당문화인쇄 (02-2269-3202) 56-7430000-000202-01 본자료는교육정보통합지원포털에듀넷 - 티클리어 (www.edunet.net) 에탑재되어있습니다. 이자료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현장안착을위한교수학습자료의예시로, 수업및수업지원목적외에본자료를활용할경우저작권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