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9 풀치넬라 에나타나는스트라빈스키의신고전주의음악특성연구 153 * 최경화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배경 1. 신고전주의음악의특성 2. 무용 풀치넬라 작품개요 Ⅲ. 풀치넬라 작품구조 1. 세레나데 2. 사랑 3. 죽음 4. 애도 5. 춤 6. 결혼 7. 피날레 Ⅳ. 결론참고문헌 * 국민대학교무용학과강사 논문투고일 : 2016.04.30. 논문심사일 : 2016.05.17. 게재확정일 : 2016.06.01.
Abstract A study of neoclassical music features in pulchinella by Stravinsky 154 Choi, Kyoung-hwa Kookmin University Around the change of the century started, Article atmosphere and artistic zeitgeist also came a change. The 20th century composers felt doubts about exaggerated feelings of romantic and needed a new spirit. It was called the neoclassicism seeking the essence of the classical era music. After the 20th century, A variety of musical forms had coexisted thesedays. Stravinsky was presented in various directions of the early 20th century modern ballet. The research about Stravinsky s neoclassical music is very important to understand the current polystylism features and identify their roots.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how the Stravinsky's neoclassical ideology was reflected in "pulchinella". Choreographer, Massine was communicating with the audience free and realistic motions away from the technology and the redemption of ballet. Composer, Stravinsky was trying to maintain his individuality and tradition. <key words> pulchinella, Stravinsky, neoclassicism, modern dance 주요어 > 풀치넬라, 스트라빈스키, 신고전주의, 현대발레
Ⅰ. 서론 155 세기말이되면사회적분위기나예술사조에도변화가오게되는데이에따라음악가들은새로운것을추구하고그들의음악양식또한새롭게변하게된다 ( 김문자, 노영해, 박미경, 이석원, 허영한, 1993:683). 20세기초의작곡가들이택한돌파구의방향은다양했고여러종류의음악이시도되었다. 이시대에행해지는갖가지실험과점점더새로워지는양식들은과거와같이하나의통일된모습을도출해내기위한일시적인과도기현상이아니라다양함을받아들이는그자체로 20세기음악을특징짓는다. 신고전주의는 20세기초에대두된음악사조로서옛음악의기법, 특히바로크시대의대위법과고전시대의형식적개념을 20세기새로운양식과접목시켰다. Stravinsky, I. 는신고전주의음악을표방한대표적인물이며그의작품 풀치넬라, 아폴로, 난봉꾼의행각 은중요한신고전주의음악으로평가되고있다 (20세기작곡가연구회, 2000:464). 특히 풀치넬라 는스트라빈스키가신고전주의음악어법을사용하게되는결정적계기가된작품으로 ( 김문자등, 1993:740) 이전의원시주의적기법에서완전히탈피하여정통음악기법이 20세기적인시각에서새롭게구현된작품이다. 이는 Stravinsky, I. 개인의음악성향뿐아니라무용음악사에서도중요한의미를가지므로본연구에서는 풀치넬라 에나타나는 Stravinsky, I. 의신고전주의음악특성을연구하는데그목적을둔다. 작품분석을위해서 1920년런던의 J. & W. Chester에서출판한악보를참고할것이다. 악보에는악장구분이명확치않으므로이연구에서는무용의주요장면및줄거리를참고하여표제를설정하고 1. 세레나데 2. 사랑 3. 죽음 4. 애도 5. 춤 6. 결혼 7. 피날레의일곱가지장면으로분류하여연구를진행하였다.
156 Ⅱ. 이론적배경 1. 신고전주의음악의특성 20세기음악의조류는인상주의로부터시작된기존의음악적형식과관념을깨뜨리는작업이었다. 특히, 낭만주의음악의전통에물들어있는고정관념은새로운세계들의출현과이들의반발로인해차츰사라져가고있었으며작곡가들스스로전통과의싸움에서생존해야하는절박한상황으로몰려가고있었다 ( 송진범, 1997:324). 낭만주의의과장된주관적감정과표제성에회의를느낀작곡가들은새로운정신을필요로하게되었는데이것이고전시대의객관화된형식과절대적미감을추구하는신고전주의이다. 그들은소리의본질을끌어내어낭만주의의드라마틱한효과에서탈피하고그본질의요소로서음악을구축하던옛시대의음악정신을이어받으려노력하였다. 신고전주의작곡가들은새로운음악적이념과기법의발견을원하였으며시대를역행하는복고주의만을추구한것은아니다. 다만새로움을찾고동시에전통과의연속성을유지하려는노력이있었다. 이러한구조의중심을바흐의음악에두어명석하고간결한객관적형태를취하려하였다. 이시기의중요한특징은절대적음악형식의재현이며이로인해바로크혹은그이전의대위법적기법이쓰였고옛고전형식이작곡가의개성으로여과되고융화되어나타났다 ( 이종구, 1999:98). 화성은복조나복화음의사용과코드가바뀌는데도지속적으로한음을유지하는 pedal point의사용으로음색이풍부해졌다. 선율은이전의소재를과감하게빌려쓰되확장, 축소, 첨가, 변형, 동형진행과모방기법등그위에자신의개성을융합하여새로운작품으로재창조하였다. 리듬은오스티나토, 싱코페이션, 악센트의첨가및위치변화등자유로운작곡스타일을추구하였고관현악법은바로크시대의악기편성을기본으로하는소편성으로실내악단을위한작품들이많다.
2. 무용 풀치넬라 작품개요 157 풀치넬라 는 18세기작곡가 Pergolesi, G. B. 의오페라외, 몇몇고전음악들을소재로한발레작품으로 Stravinsky, I. 의신고전주의음악성향이잘나타난다. 주인공풀치넬라는풍자적인인물로써처녀들의사랑을한몸에받지만마을청년들의시기와음모는극의긴박함을동반하여빠르고흥미롭게전개된다. 죽음과부활등마법사의등장으로긴장감이더욱고조된후용서와화해로마무리된다. 1920년 5월파리오페라극장에서초연된 풀치넬라 는 Massine, L. 이등장인물의성격을풍부하고명료하게안무하고직접출연도하였으며무대디자인과의상은 20세기대표화가이자조각가인 Picasso, P. 가맡았고스위스로망드오케스트라상임지휘자 Ansermet, E. 의지휘로이들의융합은많은사람들의이목을집중시키며성공적인데뷔를이끌어내었다. 20세기초젊은작곡가들은국적에상관없이신고전주의를지향하였고 ( 이석원, 2010:95) 당시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는 현대음악의밤 이라는작은모임이결성되어작곡가들의도전적인작품을연이어소개하면서음악계에신선한바람을불어넣었다. Stravinsky, I. 또한이들모임에서스스로의현대적취향을걷고있었으며 (Nice, D., 2014:25) Pergolesi, G.B. 의작품과의만남은본격적인신고전주의시대를여는계기가되었다 ( 이석원, 1997:158). Ⅲ. 풀치넬라 작품구조 1. 세레나데 제1장의 1번곡인 Larghetto는 Pergolesi, G. B. Il Flaminio 의 1악장을인용한곡으로마을청년인플로린드와카비엘로가마을처녀들에게사랑을고백하는세레나데곡이다. < 악보 1> 은오보에의상행 + 하행선율 (C-Eb-G-Eb- C) 과첼로의하행 + 상행선율 (Eb-C-B-C-Ab) 이서로반진행을하며 3번을향해
158 고조되고 4, 5번을지나 Ⅰ화음으로해결된다. 관악파트의화성적기능을선율로끌어올리고비중을높였으며이로인한관악기와현악기의대비가특징적이다. 마을청년의독무는팔의공간과턴, 아라베스크로나누어분석할수있는데팔의위치는 1 땅 2 정면 ( 턴 ) 3 하늘 ( 아라베스크 ) 4 정면 ( 턴 ) 5 땅으로선율의높낮이에따라상행-하행으로이동하게된다. 가장높은 G음에서의아라베스크는중심축을곧게세우고밸런스를잡는것이아니라몸을약간사선으로기울려운동감을갖게하고뒤이어바로다음동작과연결된다. 이때의아라베스크는그포지션에머물러서정지된포즈를보여주는것이목적 ( 남정호, 1995:49) 이아니라 C-Eb-G-Eb-C음을향하여지나가는연결동작이된다. 회전은가속이붙으면날카롭지만 (Humphrey, D.,1991:132) 여기서는부드러운턴으로 cm의조성을알리는 Eb음과만나자극적이지않은곡선으로흐르며 flex가두드러진다. Ob Eb G Eb 반진행 1 2 3 4 5 Vc I 악보 1. 관악기와현악기선율의반진행 < 악보 2> 주제선율의시작부분은기존코드와색다른색채감을주기위해 pedal point를사용하였는데이러한 pedal point는대개으뜸음이나딸림음이쓰이며적어도두마디이상은지속되어야효과를낼수있다 ( 백병동, 2001:165). 이곡에서는 cm의 3음인 Eb을제외한 C음과 G음의 double pedal point가나타나며그위에 fm + gm의복화음을사용함으로써화성적풍부함이더해졌다.
G 159 C 악보 2. 더블페달포인트와복화음 < 악보 3> 곡의내성은완전4도의안정적인색깔로 2도씩병진행으로움직이면서박자마다코드의색감을바꾸어주는역할을한다. 남자 1은 4/4 박자에서셈여림이강박인첫째와셋째즉, 홀수박에움직임을시작하고남자2는선율의흐름으로인해마디가해체되어강박처럼들리는긴박 (4분음표) 즉, 짝수박에움직임을시작한다. 따라서시간의차이를두고같은동작을취하는이들의 2인무는바로크시대의대표적작곡기법인캐논형식을무용에인용한것이다. 주인공들의악센트가들어가는동작을박자위에숫자로표시하였다. 남자 2 1 2 3 4 남자 1 1 2 3 4 악보 3. 캐논형식의남자 2 인무 제1장의 2번곡인 Scherzino는 Pergolesi, G.B. Trio Sonata No.2 의 1악장에서선율을가져왔다. < 악보 4> 에서비올라와첼로간의 5도음정은관계조 (5 도위, 아래 ) 로이동하면서도둘의음정을계속유지하며반복한다. 8분음표 6 개로시작하여 4개-3개-2 개-1개로리듬이축소되고이러한선율이나리듬의확장, 축소, 첨가, 변형등다양한변화는작품안에서자주보여진다. 풀치넬라는줄을타고내려오며등장하는데뒤를보이지않는고전발레의금기를깨고뒷모습을객석으로향하여춤을추며자신의이미지를표현하였다. 중심을벗어난고개와자유로운팔의움직임과는대조적으로발놀림은 8분음표리듬동형진행에맞추어신속하게움직인다.
160 동형리듬축소 6 개 4 개 Vla Vc 3 개 2 개 1 개 악보 4. 동형리듬과축소 2. 사랑 제2장의 2번곡 Allegretto는 Pergolesi, G.B. 의 Adriano in Siria 에서주제를인용한남, 여주인공들의파드되로써이들은소프라노선율에맞추어춤을춘다. 파드되의꽃이라불리는 lift 장면에서고정관념을깨고풀치넬라는핌피넬라를거꾸로들어올리며그녀는 16분음표의짧은리듬에맞추어하늘을향한발을빠르게부딪친다. 허리를구부린남자등에여자가등을맞대고하늘을향해누어크게발을돌릴때 ( 훼떼 ) 와줴떼나턴을할때에도몸의중심이꺾여있어발레의구조를완전히무너뜨렸다. 특히여성무용수의엉덩이를받치고들어올린다거나여성무용수의목을잡고돌리는등과거에는손댈수없었던여성의신체부위도 Massine, L. 은독특하고실험적인자신의방법으로자연스럽게스토리전개의일부분에삽입시켰다. < 악보 5> 는둘의사랑을확인하는장면으로주인공들의신체중한부분을의도적으로붙어있도록계산된안무가돋보이며주제선율은관악기들이총세번에거쳐연주한다. 1 8박자 ( 얼굴과어깨, 허벅지와손 ) 2 6박자로축소 ( 머리와등 ) 3 2박자로축소 ( 팔과손 ) 4 2/4박자한마디첨가 ( 입술 ) 되면서각각의신체는둘을연결하는매개체가된다.
1 161 2 3 4 악보 5. 선율축소와첨가 < 악보 6> 은오보에의멜로디를플룻이받아옥타브로확장시키고첨가하여연주하며반주는바로크시대의작곡기법중하나인오스티나토 ( 일정한음형이악곡이나악절에서되풀이되는것 ) 음형을사용하였다. 오보에선율에핌피넬라가춤을추고확장된플릇선율에풀치넬라와핌피넬라가춤을춘다. 주제리듬은 2박자단위로반복 (8분음표 4개 ) 되며관악기가맡고, 반주는한박자반 (8분음표 3개 ) 패턴으로반복되며현악기가맡고있어구조적으로관악기와현악기가대조를이룬다. 오스티나토 첨가, 확장 악보 6. 오스티나토반주형태 3. 죽음 제2장의 3번곡 Allegro assai는 Pergolesi, G.B. 의 Trio Sonata No.3 의 3악장에서선율을인용하였으며 cm의 Ⅰ,Ⅴ화음이곡의전반에강하게나타나고조명도어두워지면서무용수들의긴박함을더해준다. 풀치넬라는검은망토를입은마을청년들에게쫓기다가결국칼에찔려죽게되는데이들은무대공간을좌, 우, 앞, 뒤, 사선등폭넓게사용한다. 주인공들의대립과움직일때생성되는힘은에너지와생동감자체를극대화시키고강조해준다.
162 < 악보 7> 에서 8분음표를기본으로한리듬은점점단축되어음악의긴장감을빠르게전달하고선율을뺀 cm의화음은타악기처럼 fff의강하고센리듬과만나웅장하게동형리듬으로반복연주된다. 규칙적인리듬형뒤에불규칙적인리듬형을도입하여진행이점점빨라지며역동성을강조하였다. 이러한리듬의축소또한청년들에게쫓겨담위까지밀려올라간풀치넬라의긴박함을표현한다. 즉, 무용적아이디어와음악적아이디어가리듬과만나일체감을이루게된다. 이어서바로 3악장의시작부분 < 악보 7-1> 과연결되는데 C화음위에 G화음이더해진이러한복화음의충돌은 Stravinsky, I. 의현대적인컬러로다음에오는분위기를암시한다. 규칙 불규칙 1 2 3 악보 7. 타악기적리듬축소 4. 애도 제4장의 1번곡은빠르기가 Largo로매우느리며 Pergolesi, G.B. 의 Lo frate 'nnamorato 를인용하였다. 처음으로나오는군무는발레가아름다운선과다각도에서의흐트러짐없는힘을보여주는것에집착했던것과는달리본능적이고솔직한움직임을인식하는데중점을두었다. < 악보 8> 에서느린속도의절제된군무들의움직임은천천히끊임없이슬픔을표현하는반면상행선율부터나오는핌피넬라의독무는빠르고힘이있으며음정이점점고조되어절정을이루는부분에서는쭉뻗은다리를통해
강한에너지가분출된다. 즉, 같은공간에서군무와독무는다른에너지를발 산하고있다. 독무의바깥으로표출되는흐름과군무의내면감정이결합 ( 안지민, 2007:29) 하여현실을묘사하였다. 소프라노, 테너, 베이스의선율은모두유사한리듬으로진행되고악기들도성악성부의리듬과비슷하게연주되는데결국이러한구조는목소리를더욱부각시키게된다. 개방적인온음계선법위에전개되는성악파트는 Eb-eb으로자연스럽게전조된후처음세레나데의주제선율이변형되어나타나더욱장엄하다. 163 악보 8. 온음계사용과전조 5. 춤 제6장 Gavotta는 Monza, C.I의 Suite No.3 춤곡인가보트를소재로한곡으로 Allegro moderato와두개의 Variation으로구성되어있다. 풀치넬라의부활을알고난후주인공들이춤을추고즐기는장면으로오보에와플릇, 바순이선율을담당한다. 선율의복잡한구성보다는리듬의변화로풍부하게변주된다. < 악보 9> 는 a-b의 2도상행진행과 g-f#-e의 2도하향진행이모방기법으로나타나며 a-b의단선율진행일때는여자 2인무로, g-f#-e의확장형진행일때는파드카트르인혼성4인무로동작이확대된어휘로표현된다. 또한 2도음정씩내려와프레이징이끝나는부분은정해진폴드브라의위치에서해체되어자연스러운팔의움직임이특징적이다.
폴드브라해체 164 폴드브라해체 악보 9. 모방기법 < 악보 10> 예상치못한음계와꾸밈음형태의비대칭리듬은악기소리의 특성을부각시켜선명하고또렷한음향의효과가나타난다. 4 : 8 : 11 음계 2 : 5 꾸밈음 4 : 5 꾸밈음 4 : 12 음계 악보 10. 음계와꾸밈음을사용한비대칭리듬 6. 결혼 제8장 Pergolesi, G.B. 의 Lo frate 'nnamorato 의주제가인용된곡으로주인공들의결혼식이열린다. 고전시대작곡기법중하나인대위법은각성부가명료하게식별할수있는선율적독립성을지니며이에따라여러성부가일정한규칙에의해결합되고, 전체적인조화를이룬다.
< 악보 11> 에서소프라노와테너의선율이이러한대위법적진행으로나타나며도약이크지않은잔잔한선율흐름의구조를바탕으로시간과공간안에서인물들의움직임을통제하였다. 하얀천으로서로를감싸고정적인동작으로결혼식의경건함을표현하였다. 165 악보 11. 소프라노와테너의대위법진행 < 악보 12> 에서는꾸밈음처럼들리는 Stravinsky, I. 의독특한리듬형태와 fm-gm로의조성변화가나타나며 C-Db으로의 9도이동인현대적도약기법이사용되었다. 꾸밈음리듬 fm gm 9 도 악보 12. 독특한리듬과조성변화 7. 피날레 마지막곡인피날레 Allegro assai는 Pergolesi, G.B. Trio Sonata No.12 의 3악장을인용한곡이다. 16분음표리듬의반복으로진행이빠르며악기들을 f-ff로강하게표현하여웅장한결말을맺는다. < 악보 13> 의주제는 C-G-D 의관계조로 5도씩이동하며세쌍의주인공들은 C, G, D의고전적인이동과함께한쌍씩사라져결국은풀치넬라와핌피넬라만남는다. 16분음표의온음계상행선율에턴을하여빠른리듬의속도는주인공들의동작이표출해내는강한힘과만나서로상승작용을하며피날레의에너지를폭발시킨다.
166 C G D 상행 악보 13. 5 도씩관계조로이동 < 악보 14> 무용요소에서가장설득력있는강력한리듬과폭넓은 20 세기 의 7, 9, 11화음의사용으로독주와합주모두주선율의음향이화려하게증대되어최고조에이르는효과를본다. 악보 14. 7, 9, 11 화음 7 화음 9 화음 11 화음 Ⅳ. 결론 20세기초기의발레는음악, 회화, 문학과같은다른예술에서의대변화처럼 새롭게만들기 위한압박감을느끼고있었으며발레무용가들의다양한시각은발레의테마, 장치디자인, 의상, 연기방식, 음악등에서혁신적인실행으로이어졌다 ( 김말복, 2003:257). 이러한변화의시기에 Stravinsky, I. 는무용음악에커다란반향을가져온가장중요한인물로서그는시대적요구에앞서예술의방향을제시하였고, 그의생애동안추구했던음악사조또한다양했다. 풀치넬라 는 Stravinsky, I. 가신고전주의로전향하는전환점이된매우중요한작품으로이전의원시주의적기법에서완전히탈피하여정통음악기법
이 20세기적인시각에서새롭게구현된작품이다. 이는 Stravinsky, I. 개인의음악성향뿐아니라무용음악사에서도중요한의미를가지므로본연구에서는 풀치넬라 에나타나는 Stravinsky, I. 의신고전주의음악특성을주요장면별로나누어살펴보았고, 그결과 Stravinsky, I. 가사용한신고전주의적음악특성은화성, 리듬, 선율, 고전기법, 악기편성, 악기구성의여섯가지측면에서두드러지게나타났다. 167 1. 화 성 전통적인조성체계위에독특한화성과선율을첨가하여재 해석하고복조성, 범온음계, 복화음등 20 세기새로운기법들 을추가하였다. 2. 리 듬 박자변화와당김음사용으로인하여마디의기능이무너지 고이에따라발생한새로운리듬은서로결합하여동시에 연주되는형태로표현되며타악기적인반복음사용이많다. 3. 선 율 선율의확장및축소, 첨가, 변형등이자주나타난다. 4. 5. 고전기법 악기편성 바로크시대의대위법적형식과푸가기법, 오스티나토, 페달포인트등전통을지키고모방하였다. 관악기를선율로, 현악기를반주로배치하는등흔히쓰이지않는음역대의악기사용으로개성있는색채감을그대로반영하였다. 6. 악기구성바로크합주협주곡의형태로편성되어진독주악기군과합주악기군의대비가뚜렷하게보이며클라리넷과타악기가제외되었다. 이와같이 Stravinsky, I. 는옛음악의기법, 특히바로크시대의대위법과고전시대의형식적개념등전통과의연속성을유지하면서동시에자신의새로운음악적이념과 20세기적작곡기법을부각시켰다. 즉, 과도한실험을배제하고, 전통과혁신이한작품안에어우러지는참신한작품을탄생시킨것이다. 20세기이후현재까지다양한음악양식이공존하는가운데독창적이고도전적이며개성있는작품들을탐구하고모색하는진취적인무용음악지망생들에게이연구가도움이되길바란다.
168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