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개혁론 9 개조 나운영 음악교육에종사한지 10 년을맞이하는나로서그동안유치원에서부터대학에이르기까지음악교육을연구, 실천해오는가운데통감한점이한두가지가아니나이제그일단피력하고자한다. 제 1 조악전교육은사보 ( 寫譜 ) 로부터 악전은주로기보법에관한이론을가르치는것이목적이다. 그런데종래의교수법을보면거의매년첫시간에온음표라든가높은음자리표등을형식적으로가르치는체하다가그만두고청창법 ( 聽唱法 ) 으로옮기는것이상식처럼되어왔다. 즉가창지도와관련없이악전을가르쳐왔으므로악전의필요성자체를모르게되고또악전공부에취미를갖지못하게된것이다. 이제부터 사보를먼저시키고그다음에틀린것을고쳐줄때에이론을설명하라 고나는외친다. 즉처음부터이론을가르치지말고무조건하고사보를시킨다면마치그림그리듯그려놓을것이다. 예를들면높은음자리표또는 #, 의위치가틀리거나박자수가모자라거나남거나하여아무튼상당히많이틀리게써놓을것이다. 이렇게먼저사보를시킨다음틀린곳을지적해주고틀린이유를설명하고고치도록하라는것이다. 이것은무엇이든지잘못했을때에주의를주는것이수신 ( 修身 ) 시간의공부의몇배이상효과적인것과같은이론이다. 이방법으로음표, 쉼표는물론박자, 음정, 조표, 장식기호, 생략기호, 기타일절 ( 切 ) 을그때그때마다가르치기를권고하는바이다. 이렇게되면좀더흥미있게또한능률적으로악전교육을시킬수있다. 제 2 조리듬교육은행진또는체조, 무용으로부터 우리나라음악가들은리듬이나쁘다는말을외국인들에게종종듣게된다. 우리국악에는저스트라빈스키도따를수없을만큼독특한리듬이있는데도불구하고우리가기본리듬조차도정확하게연주하지못한다는것은불가사의한일이다. 리듬은박자와는다르다. 박자에장, 단의변화가생길때에리듬이되는것이다. 과거에는흔히손뼉을치거나발을구르거나또는보표위에서만이론적으로가르쳐왔다. 그러므로박자자체가틀리는관계로리듬까지도틀리는경우가많았다. 이에좋은방법은 반드시행진을시키며리듬훈련을시키라 는것이다. 다리에고장이없는이상누구든지행진만은정확한박자로할수있을것이아닌가? 그러므로한박자씩나누어서생각하면서행진을시키면저절로재미있게또는손쉽게훈련시킬수있는것이다. 이와같은방법으로 2, 4 박자계통의리듬은행진이나체조를통하여, 그리고 3, 6 박자계통은무용을통하여지도할것이다. 예를들면바이엘교칙본 86 번같은것은행진을시키면서지도하는것이가장현명한일이다. 다음으로초보자들이제일잘틀리는것은절분법 ( 切分法 ) 리듬이다. 이것도악보상으로만설명하는것보다행진을시키면서가르치는것이좋다. 가령계명의 도 를예로들때 8 분음표다음
에 4 분음표와 8 분음표가계속될때에는 도도오도 로생각하여 도도 을왼발로디디고, 오도 를오른발로디디면될것이다. 그리고쉼표는음악이아닌듯소홀히생각하는경향이없지않으나이것도행진, 체조, 무용을통하여적절히훈련시키는것이절대로필요하다. 제 3 조청기 ( 聽記 ) 법교육은반응훈련에서부터 청기법이란청음을하여즉석에서보표에적는것을말한다. 청기법에는세가지기본조건이있다. 가, 반응훈련을시킬것나. 기억훈련을시킬것다. 빠르게적는법을훈련시킬것 물론빠르게적는훈련도필요하나그보다도중요한것은한번들은것을즉시로기억하는것이다. 기억하여적으려하지않기때문에잘받아쓰지를못하게되는것이다. 그러나선결문제는반응훈련이다. 즉멜로디가들려올때그것을즉시로흉내내거나또는한박자늦게 마치윤창과같이뒤따라가며계명으로노래할수있어야한다. 그러므로리듬반응에서부터멜로디, 화음에이르기까지먼저듣고반사적으로그것을흉내내며기억하면서빠르게적는훈련을쌓아야한다. 이청기법은창작교육즉작곡지도로유도시키는데있어서가장긴요한문제라고나는생각한다. 제 4 조고정음명 ( 固定音名 ) 창법을병행하라 고정음명창법은일제시대에절대음감교육자들이제창했던것으로서물론이것에는여러가지난점이있으나분명히절대음을기억하는데는제일좋은방법이다. 그런데여기서내가제창하는뜻은비단절대음감교육에만있는것은아니다. 동요나창가정도의곡또는양악에있어서의고전음악, 전기낭만파시대의음악까지는임시기호가얼마없으므로이동계명법에의하여 도 의위치를발견한뒤에바꾸어읽으면되겠으나, 후기낭만파이후근대, 현대음악에있어서는그야말로무조음악, 12 음음악등조성이없는음악이거의전부를차지하고있으므로이동계명창법으로는읽을도리가없게된다. 또설혹조성이확실히있다고해도너무자주임시기호가나오거나전조 ( 轉調 ) 가빈번한경우에일일이이동계명창법으로바꾸어읽는것은불가능한일이다. 그러므로이쯤되면악기로소리를들어보기전에는혼자서음을정확하게불러낼수없게되므로이동계명창법은소용이없게되는것이다. 가령 콩코네 50 번 이라는성악교칙본만해도이동계명으로바꾸어볼때에자주난관에봉착하게된다. 그야국민학교나중. 고등학교가창교재에서는이런곤란한문제가별로발생되지않을지모르겠으나그렇다고해서이동계명창법만으로충분하다고단정할수는없는일이다. 그리고이와반대로고정음명창법만으로훈련을시키면마치피아노에있어서임시기호가나올때마다 검은건반 을짚으면되는것과같이... 조성이있는곡에있어서도조성을잘느낄수없게되므로조성이있는곡에서는이동계명창법을함께쓰는것이좋다. 결국조성이있는음악 ( 조성음악 ) 에있어서는먼저고정음명으로연습시킨뒤에이동계명으로
다시연습시키는것이원칙이다. 이의반대의순서라도허용된다. 그리고음명도이태리, 불란서식으로도레미... 를사용하는것이제일쉬운방법이다. 오늘날구미각국의작곡가들이무조내지 12 음음악을작곡하고있는이때우리가그런새로운수법을쓰지못하는가장큰원인이이고정음명창법을모르는데있다는것을우리는명심해야할것이다. 그러므로이동계명창법과고정음명창법을병용함으로써아무리임시기호가많이붙었거나조성이없는곡이라도정확하게노래할수있도록하여야할것이며이로말미암아조금이라도절대음을기억하는데도움이되어야할것이아닌가? 절대음감교육자들은절대음만을기억시키기위하여고정음명창법만을고집하였고이동계명창법을배격하였으나나의주장은그것이아니다. 왜냐하면두가지창법을병행하는것만이관계음감 ( 關係音感 ) 과절대음감 ( 絶對音感 ) 을아울러기를수있는최선의방책이라고확신하는까닭에... 제 5 조감상교육은절대음악으로부터 현재까지음악감상지도에있어서는묘사음악을제일먼저들려주는것이상례로되어있는데, 이것은여러가지점으로보아해로운수단이라고나는생각한다. 음악그자체 리듬, 멜로디, 하모니, 음색, 형식등의변화를감상하는것이기본조건인데, 묘사음악감상에있어서는곡자체에는전연터치하지않고다만그것을문학적으로설명하기가손쉬운탓으로이것을택하는것이아닌가? 그러나이런지도방법에의하면곡은듣지도않고다만곡과는관계가없는이야기를가지고공상하게되는수가많다. 그러므로 먼저묘사음악을감상시키는것자체를나는배격하며아울러절대음악을문학적으로설명하는교수법까지도하루바삐시정해야할것 을주장한다. 실례를들면베토벤 월광곡 을극히문학적으로설명하여 ' 여기는달이떠오르는장면이라든가, 또여기는 ' 눈먼여인이베토벤의음악에도취하여듣고있는장면일것이다 ' 는등... 이것은가장막연하고도유치한, 그릇된지도법이다. 묘사음악이나표제음악그리고가곡, 가극이외의것은그음악의내용을규정지을수도없는일이고또한규정지어서도안될일이다. 그러므로흔히레코드감상회등에있어서절대음악을 일본의노무라아라에비스나호리우찌게이조씨식으로 문학적으로달콤하게설명하거나, 작곡자와연주자의에피소드를소개하는것은좋지않은지도법이라는것을우리는알아야한다. 이러한방법은진정한의미에있어서곡과듣는사람과의거리를점점떼어놓는역할밖에는못하리라. 우리는이런방해물을제거하고직접음악의본질과부딪쳐서리듬, 멜로디, 하모니, 음색, 형식등의변화를느끼며즐길수있는자유를누릴수있어야하며, 아울러이런능력을길러주는데전력을다해야할것이다. 재언 ( 再言 ) 하는것이지만문학적으로설명하지않으면어려워서알아들을수없다고생각된다면구태여묘사음악, 절대음악, 표제음악등기악곡을먼저감상시킬것이아니라민요, 가곡, 가극등가사가붙어있는성악곡을먼저감상시키는것이더욱현명한일이아니겠는가? 이상 5 개조가운데 1, 2, 3 은기초교육에만국한된것이고, 4, 5 는중등, 고등, 대학및일반에게까지절대로필요한것이며, 특히 4 는우리나라작곡가, 연주가들도반드시마스터하지않으면안될것이라고생각된다.
제 6 조국악교육은장고장단지도에서부터 국악은흔히아악, 당악, 향악, 속악으로분류하고있는데, 그중아악, 당악은외래음악이고, 향악, 속악은우리의고유음악이다. 그런데우리나라에서는자고로아악, 당악, 향악을숭배하는나머지속악을너무도천대해왔고그뿐만아니라속악중에서도 12 가사, 시조등을숭상하는나머지창극, 12 잡가, 민요, 시나위, 산조, 농악등을천대해왔던것이다. 그러므로국악교육에있어서도의례아악, 당악, 향악을주로감상시키고실제지도는속악중에서도시조로부터시작하여시조에서끝마치는것이상식아닌상식으로되어있는듯하다. 그런데시조란영시 ( 詠詩 ) 에가까운것이므로선율에변화가적고속도가느려현대인의생리에거의맞지않는다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다. 따라서이러한교육법은역효과를발생하는경향이적지않다. 이에 국악교육은장고장단지도에서부터 라는것을나는제언한다. 국악은장단이기본이니만큼이장단을모르고서는작곡, 연주, 감상이불가능한것이다. 이제나의지론을적어보겠다. 1. 감상교육가. 국악기의연주법의견학나. 동양적색채가농후한양악의감상다. 동양음악의비교감상라. 장고장단을중심으로한속악감상 2. 실기교육가. 장고에의한기본장단의지도 ( 세마치 타령 굿거리 도드리 ) 나. 신민요 민요 잡가 단가 시조의지도다. 피리, 가야금의지도 다만신민요, 민요에있어서비교육적인가사는다소수정해야할것이며, 특히기본장단은무용을통해서지도하는것이효과적이라고본다. 요컨대속악중에서도가장우리일상생활과밀접한관계를맺고있는신민요등에서부터시작하여아악에이르기까지장고장단을중심으로지도하는방법이가장좋은방법이라는것을강조하는바이다. 제 7 조화성학지도는화성분석에서부터 작곡이론에는화성학을위시하여대위법, 악식론, 관현악법, 작곡법등이있다. 그중화성학을지도함에있어우리나라에서는화음의화성적연결법, 숫자저음법을지도할필요가거의없다는것을확신하며그보다도먼저화성학개론을지도한뒤에화성을분석시키는것이가장유익하다고생각한다. 어떻게쓸것인가? 를가르치기전에먼저 어떻게씌어졌는가? 를가르쳐야할것이아니겠는가? 1. 화성분석... 3 화음, 7 의화음, 비화성학, 변화화음, 전조 2. 선율화성법, 4 성작법. Piano Figuration 1600 년부터 1750 년까지즉바하, 헨델시대를지배하던화성법인 과거의유물인숫자저음법이란숫자부류에속하는것이고오늘날에와서는전연필요가없다고말해도과언이아닐것이어
늘이런것으로까닭없이학생을괴롭히는일은하루바삐시정되어야할일이다. 숫자저음법은따로습득치않는다하더라도선율화성법을통해서모든것을더욱용이하게습득할수있는일이아닌가. 또한아무리고전화성학일지라도우리는현대에적응된화성학을지도해야할것이다. 그러므로자유스러운수법을더욱중시해야할것이며한걸음더나아가근대화성학, 현대화성학에이르기까지지도해야할것을말해둔다. 제 8 조대위법지도는자유대위법에서부터 우리나라나일본에서는대위법보다화성학을먼저지도하고있으나구미각국에서는화성학에앞서순수대위법을먼저지도하고있다. 그러므로외국서적은모두음정만을생각하며연구하는 2 성부대위법에서부터시작하고있는것이다. 따라서화성학을끝마친학생들에게음정만을생각하는순수대위법의학습을강요하는것은희비극이아닐수없다. 이러한이유로나는 2 성부대위법에있어서도음정을생각치말고화음을생각할것이며장, 단음계에의한정선율을가지고 G. F Clef 으로학습시키는자유대위법이가장효과적이라고확신한다. 이방법만이대위법학습으로고민하는학생을구출할수있으리라고믿는다. 우리는 팔레스트리나스타일 의순수대위법만을지도하고그칠것이아니라처음부터 바하스타일의자유대위법 을지도하면된다는것을기억해야할것이다. 제 9 조작곡법실습지도는피아노곡으로부터 우리나라에서는작곡법을실습지도하는데있어서두가지모순이있는듯하다. 그하나는 적어도화성학, 대위법, 악식론의학습을끝마치기전에는작곡을할수없다는것 과또하나는 성악곡부터작곡시키는것 등이다. 이두가지는모두시정되어야할것으로나는생각한다. 첫째로이론을공부한다는것이물론중요한일이나이론공부가끝나기전에는작곡하는것이유해하다고생각하는것은그자체가유해한판정이라아니할수없다. 왜냐하면이론공부에는끝이없기때문이다. 그러므로이론공부와작곡은병행되어야할것을나는극력주장한다. 이론공부를많이했다고해서반드시작품이저절로써지는것은아니다. 도리어이론공부와작곡은별개문제라고해도과언이아닐것이며화성학의 1 페이지를배우기전에도작곡은할수있어야할것이아닌가생각된다. 그러므로창작의욕과창작능력이없는사람은이론공부를아무리쌓아도그것은교양에그칠뿐이고창작이저절로되어지지는않는다는것을알아야한다. 따라서나는작곡실습과이론공부를병행시키는것이절대로옳은방법이라고확신한다. 머리가앞서면진정한의미에서의평론가는될수있을는지모르나작가는되기힘든일이다. 이론공부가끝날때까지학생에게작곡하는것을금하는완고한작곡교수법이이땅에서하루속히없어지기를바란다. 둘째로작곡실습지도에있어서성악곡을먼저쓰게하는것이유해하다는것은다년간의나의작곡실습지도의경험에서얻은귀한결론이다. 물론추상적인내용의기악곡 ( 절대음악 ) 을작곡하는것보다는내용이규정된성악곡을작곡하는것이착상하기에는쉽게생각될는지모르나이것은어디까지나피상적인판단에불과하다. 나는도리어추상적인내용의기악곡 ( 절대음악 ) 이더욱작곡하기힘든다고본다. 어디까지나문학적내지철학적내용을음악으로표현한다는것은그비상한표출능력이없이는불가능하다는것을우리는슈베르트, 슈만, 볼프, 포레등의가곡에서도느낄수있는일이아닌가?
성악곡에있어서는무엇보다도시의내용을 선율뿐만아니라특히반주부에충분히표출해야할것이므로엄격히말하자면표제음악의작곡기법이능숙하지못하면좋은작품을만들수없는것이다. 그러므로나는작곡실습지도에있어서제 1 단계로악곡형식을체득시키기위하여추상적인내용의기악곡 ( 절대음악 ) 을작곡하도록하고, 제 2 단계로내용이규정된기악곡 ( 표제음악 ) 을작곡하도록하고, 제 3 단계로성악곡을작곡하도록하는것이가장옳은순서라고확신한다. 기악곡을쓸줄아는사람은성악곡을쓸수있어도성악곡만을쓰던사람은기악곡을작곡하기가대단히힘들다는것은경험자만이알수있는일이다. 끝으로나의작곡실습지도체계를소개하려한다. 먼저 모티브발전법 과 피아노피규레이션 을적절히훈련시킨후에 1. 바이올린소곡 2. 주제와 6 변주곡 3. 피아노조곡... 5 악장 4. 인벤션 (2 성 ) 5. 예술가곡 6. 주제와 12 변주곡 7. 인벤션 (3 성 ) 8. 바이올린과피아노를위한소나타... 3 악장 9. 칸타타 10. 푸가 11. 5 전주곡 12. 현악 4 중주곡... 4 악장 13. 피아노 3 중주곡... 4 악장 14. 관 5 중주곡... 4 악장 15. 관현악을위한서곡 16. 관현악조곡... 5 악장 이상 16 과정에있어서 5, 9 만이성악곡이고 2, 3, 4, 6, 7, 10, 11 은피아노독주곡이다. 제 10 조연주법지도는악곡분석으로부터 연주법이란악곡해석법또는악곡표현법을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연주법이별로논의되지않고있으나이것은연주, 감상, 교육에있어서가장중요한이론중에하나이다. 연주란각자의기분대로표현하면되는것이아니다. 만고에각자의기분대로표현하는것이라면정신병자의연주법이가장독특하여세인의인기를끌수있을것이아닌가? 연주법에는반드시그기준이있다. 그러므로가령갑과을이같은곡을연주함에있어서어디까지나악보자체를면밀히분석한후에연주한다면그연주법에는공통점이많을것은필연적사실이다. 물론여기에는사소한차이는있을수있어도근본적으로정반대의해석법이란있을수없는일이다. 여기에서연주법의체계가세워지는것이다. 이연주법에대해서는전문적인서적이거의없으므로각자가연구해야할것이나이제하나의방안을제시하면아래와같다. 먼저명연주가에의한같은곡의연주법을레코드를통해서비교연구할것 다음으로는이때에발견된연주법의공통점을이론적으로해명할것 등이다.
특히이를이론적으로해명하려면첫째로악곡의화성을분석할것 비화성음, 변화화음, 전조및선율에있어서의주요음과후속음등의표현법의발견등등둘째로악곡의형식을분석할것 인트로덕션, 테마, 코다 등및모티브, 테마의발전법, 클라이막스의위치의발견등등셋째로프레이싱 ( 구절법 ) 을검토할것넷째로각악기의특수기교상의연주법과각선율, 리듬형태에따르는연주법을연구할것등이다. 강약, 속도, 발상등일절의해석은모두이것에기준을두어야만어디까지나근거있는또한책임감있는연주가될수있는것이다. 교사는반드시그연주법을이론적으로설명한뒤에실제지도를해야할것이며학생들은반드시그이유를확실히알고교사의지시에순종해야할것이다. 비판없는순종은맹종이며이론적근거가없는연주법의지도는강제가아닐까? 오늘날우리나라의연주계가비약적인발전을못하고있는중요한원인가운데하나가이연주법지도의결함에있다는것을우리는알아야할것이다. 이상으로악전교육, 리듬교육, 청기법교육, 고정음명창법지도, 감상교육, 국악교육, 화성학지도, 대위법지도, 작곡법실습지도, 연주법지도등 10 개조에걸친나의소론을마치는바이다. < 1956. 3. 연희춘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