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세기작곡가의표현특성탐구 12 감비 01-03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에대해설명한다. 성취기준 [12 감비 01-03]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에대해설명한다. [12 감비 01-04] 음악작품이지닌음악적의도와특징을이해하여설명한다. 영역감상핵심개념음악의특징 내용요소 음악적표현음악의의도와특징 기능 이해하기토론하기구별하기 설명하기표현하기 일반화된지식 음악은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의도가표현된것이다. 음악감상은음악이지닌음악적의도와특징을발견하고음악미를체험하는것이다. 수업목표 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을이해하고이를예술작품과연관지어설명할수있다. 교과역량 [ 음악적감성역량 ] 작곡가의독창적인음악적표현특성을개방적인태도로수용하고이해하여음악적감성역량을키운다. [ 음악정보처리역량 ] 작곡가와작곡기법및관련예술작품에대한다양한정보와자료를수집하고그의미를파악한다. 평가중점 제재곡을감상하며작곡가의표현특성과악곡의특징을탐색하는학습지와제재곡과예술작품을연계하여작성한보고서등의포트폴리오를통해과정중심평가를실시한다. 모둠활동및발표를통해상호평가와자기평가를실시한다. 타교과연계 미술 [12미03-04] 미술작품에대한자신의견해를관련자료와정보등을활용하여논리적으로서술할수있다. 국어 [10국03-02] 주제, 독자에대한분석을바탕으로타당한근거를들어설득하는글을쓴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5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1 수업절차 과정개관학습활동및학습자료평가역량 융합 작품의표현특성감상하기 작품감상하기 교수자료 1 표현특성이다른시각자료 - 동기유발을위해표현특성에따라느낌이다른미술작품을감상한다. - 그림과마찬가지로음악도작곡가의표현특성에따라곡의느낌이달라진다는것에대해자유롭게이야기한다. 융합 : 미술감성역량 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탐색하기 예술작품과연계하여표현특성이해하기 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탐색하기 교수자료 2 작곡가및악곡해설 - 드뷔시, 스트라빈스키, 라이히의작품을감상한다. - 음악을듣고좋은점, 싫은점, 흥미로운점을구별하여단어로표현한다 (PMI 기법사용 ). - 음악적특징에대해서술한다. 다른예술작품과연계해서작곡가의표현특성을설명하기 - 모둠별로작곡가를선택한다. - 선택한작곡가의작품과다른예술작품과의관계에대해서토의한다. - 모둠별로토의한결과를보고서에작성한다. 포트폴리오평가자료 1 포트폴리오평가자료 2-1 평가자료 2-2 평가자료 2-3 융합 : 국어정보처리역량융합 : 국어융합 : 미술정보처리역량소통역량 발표및평가하기 발표하기 - 모둠별로작성한보고서를발표한다. - 제시된선택형 서술형평가지를작성한다. 포트폴리오평가자료 3 평가자료 4 평가자료 5 정보처리역량 2 수업설계의도및운영시의유의사항이수업은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이잘나타나는특징적인악곡을선정하기위해작곡 가의독창성과다양성이강조되는 20세기음악으로수업을구성하였다. 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을파악하기위해서는음악을여러번듣는것이중요하며 ( 부분 ) 악보를제시하여음악의특징과작곡가들의표현기법을악보로직접보면서감상하도록하였다 ( 동영상악보 ). 수업을진행하는데있어서작곡가가표현한음악의특징을이해하기위해작곡의배경이되는시대문화적특징을이해할필요가있다. 이수업에서는특히제재곡과예술작품과의공통점을찾고이를통해음악의특징과작곡가의특성에대한이해를돕도록하였다. 252 고등학교
3 평가 1. 평가안내이수업에서는수업에대한이해정도를파악하기위해수업전반에걸쳐포트폴리오평가를시행하도록한다. 감상수업이지만음악교과의특성을살려가급적실음과연계하여평가하도록하였다. 음악을들으며학습지를통해작곡가의표현특성과악곡의특징을찾고, 모둠별활동을통해주제를선택하여서술하고발표하는방식으로수업의이해정도를평가한다. 감상수업에서는서술형평가를하고평가결과에따라적절한피드백을제공할수있다. 최종평가에서는선택형평가와서술형평가를합쳐학습정도를확인하도록하였으며같은문항으로교사평가와자기평가가이루어지도록하였다. 서술형평가에서는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을정확하게이해하고설명할수있는지와정확한내용파악이이루어졌는지를확인하는평가를하도록한다. 평가개요 평가시기방법내용비고 과정포트폴리오작곡가및악곡의특징파악평가자료 1 과정 포트폴리오 모둠별로작곡가의표현특성과예술작품연계해서설명 평가자료 2-1 평가자료 2-2 평가자료 2-3 과정상호평가발표내용에대해상호평가평가자료 3 최종 서술형평가 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과그배경및악곡에대한느낌서술 평가자료 4 최종교사평가 자기평가서술한내용에대한평가평가자료 5 2. 평가기준 교육과정성취기준 [12 감비 01-03]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에대해설명한다. 상 중 하 평가기준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을구체적인음악용어를사용하여설명할수있다.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을설명할수있다. 음악을듣고작곡가나연주자의음악적표현특성에대한느낌을말할수있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5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4 학교생활기록부기재예시 특기사항예시 20 세기작곡가들의독창적인음악적아이디어와다양한표현방법에대해흥미와호기심을갖고집중하여감상함. 감상한작품이만들어진배경과음악적표현특성을이해하고정확하게설명함. 특히라이히의미니멀음악을들으며그의도전정신에대해큰관심을보였으나 미니멀음악인데음이너무많은것같다 는의견과 이런음악을오래들으면머리가아플것같다, 이것이클래식음악인가? 와같은다양한의견을제시하여자연스럽게학급토론으로연결해작곡가의작품음악적표현특성에대해깊이있게학습함. 5 자료 교수자료 1 표현특성이다른시각자료 고흐, 자화상, 1887 피카소, 모자를쓴여인, 1962 마티스, 자화상, 1922 254 고등학교
교수자료 2 작곡가및악곡해설 1. 드뷔시 두개의아라베스크 중 1 번 https://www.youtube.com/watch?v=9fle2cp8gr0 1) 드뷔시 ( 프랑스, 1862~1918) 프랑스작곡가로, 인상주의의창시자라말할수있다. 그의음악이근대음악사상에이룩한획기적인역할은인상주의회화와마찬가지로서양음악의표현능력을밑바닥에서변혁하는것이었다. 대규모관현악편성에서도여리고섬세한음색을요구하는새로운음향을개척하였다. 그의음악은멜로디보다는색채와느낌을중요시하고, 온음음계, 5음음계, 선법등새로운화성과음향을추구하였다. 작품으로피아노곡 베르가마스크모음곡, 2권의전주곡집, 교향시 바다, 목신의오후전주곡 등이있다. 2) 두개의아라베스크 중 1번 아라베스크 는드뷔시가 1888년에작곡한그의첫피아노곡이다. 아라비아풍 이라는뜻의아라베스크라는단어는다양한분야에서쓰이는데문자 식물 기하학적인모티브가어울려서교차된곡선가운데융합되어가는환상적인무늬를뜻하기도하고발레에서 아라베스크 라는동작이있기도하다. 드뷔시는이곡을이국적인분위기와환상적이고장식적인성격의악곡으로작곡하였다. 화려한장식음, 몽환적인분위기와아라비아무늬라고도불리는당초무늬의장식성을닮은음악이다. 여러가지아라베스크문양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5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3) 인상주의음악인상주의는 19~20C 의가교역할을하는 20C를여는가장강력한사조이며 1880년경부터 19세기말까지활동한마네, 르느와르등이포함된프랑스미술사조에서유래하였다. 인상주의회화의특징 ( 희미한경계선, 빛의역할강조 ) 에서영향을받았기때문에음악에서의인상주의역시표제적이지만직접적으로줄거리를말해주려는낭만주의작품과달리은근한암시와불명료한분위기의전달을중요시여겼다. 이들은화성을전통에서벗어나대담하면서도우아하게사용할줄알았으며, 후기낭만음악의반음계주의에서오는긴장감을피하고, 고의적으로장 단조가아닌선법으로구성된선율을만들었으며, 이국적인색채를중시했다. 표제에있어낭만주의와다른점이라면낭만주의음악이주관적감정이나사상을표현하는데주력했다면, 인상주의음악은순간 모네, 인상 : 해돋이, 1872 적인느낌이나감각을표현하고자했던것이다. 또한시각적이면서도암시적인모호한이미지를불러일으키는표제도다수사용하였다. 2. 스트라빈스키 봄의제전 https://m.youtube.com/watch?v=aupordsskby 1) 이고르스트라빈스키 ( 미국, 1882~1971) 20세기전반에활동한러시아출신의현대음악작곡가이다. 그의작품은 3가지작곡스타일로구분되는데초기에는민족주의적원시주의경향의작곡스타일을보였고, 중기에는신고전주의적기법, 말년에는종교적이고내면적인음악을 12음기법으로작곡하였다. 그는생애에걸쳐다양한경향의작품을쓰면서가장진보적이고혁신적인요소와동시에전통적인요소를두루보여준작곡가이다. 256 고등학교
2) 봄의제전 태양신에게처녀를산제물로바치는태고의의식을무용으로표현하고, 음악적으로는리듬이지닌원시적인에너지를생생하게표현한것에큰특징이있다. 이전작품인 불새 와 페트루슈카 에비해더복잡하고원시적이며, 풍성한에너지를느끼게하는이작품은이전의음악과는전혀다른어법으로많은사람들을놀라게했다. 과감한안어울림화음에의한거대한음향, 5박자, 7박자, 11박자등기묘한홀수박자에의한리듬, 서로다른조의동시출현등, 스트라빈스키는이곡을통해새로운원시주의음향을선보였다. 이작품은고도로복잡화된예술을파괴하는의미를지니는데니진스키의안무에의한파리의샹젤리제극장에서의초연은비난과칭찬이엇갈리는가운데, 거센반응을불러일으켰다. 3) 원시주의음악후기낭만파의지나치게세련되고연약한음악에대한반동으로생겨난원시주의는미개민족과원시민족의소박하고야성적인음악을소재로한현대음악의한흐름이다. 원시적생명력에대한동경으로강렬하고격렬한리듬과음색을사용하여야성적인분위기를연출한다. 스트라빈스키는러시아민족주의음악의유산을바탕으로음악적원시주의를시도하였다. 그의원시주의작품으로는 불새 (1910), 페트류슈카 (1911), 봄의제전 (1913) 이있고, 바르톡의 알레그로바르바로 (Allegro barbaro, 1911) 도원시주의음악이라고볼수있다. 마티스, 춤 Ⅱ, 1910 야수파 (Fauvisme) 20세기초프랑스에서일어난혁신적인회화운동으로, 이론적인운동이라기보다는색채를강렬하게추구한화가들의자연발생적인그룹으로서서로다른경향의미술가들의일시적인결합이었다. 여기에동참했던미술가들은마르케, 마티스, 샤투파출신의작가들인블라맹크와드랭등이있으며이들은모두반고흐와고갱, 세잔느등으로부터영향을받았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57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마티스, 왕의슬픔, 1952 마티스, 음악, 1910 3. 라이히 드러밍 https://m.youtube.com/watch?v=irqcyw6fv60 1) 스티브라이히 ( 미국, 1936~) 2005년우리나라에내한하기도한스티브라이히는현존하는미국의작곡가로단순한모티프와화음의반복과조합을바탕으로하는미니멀리즘양식의대표적인작곡가가운데한사람이다. 그는민족주의음악의영향을받아아프리카에서드럼기법을연구했으며작곡에악기이외에전자기기등의음향을실험적으로도입하기도했다. 그의비서구적음악에대한연구들은독창성을확보했고대중들에게많은사랑을받았으며그에의해처음으로미니멀음악이라는용어가사용되었다. 가장잘알려진작품에 4대의전자오르간과마라카스를위한 4대의오르간 이있으며 서로다른기차 (Different trains) 로그래미상을수상했다. 2) 드러밍 (Drumming) 드러밍은 1970-1971 년에작곡된곡으로라이히의작품들중비서구음악과가장많은관련을지닌곡이며주기적으로되풀이되는리듬의점진적변화, 리듬과음높이가일정하게유지되는동안의음색의변화, 서로다른음색을지닌악기의동시적결합, 악기의소리를모방한사람목소리의결합등을특징으로한다. 이곡은약 12~20 분정도의길이의다소긴 4부분으로이루어져있다. 핵심적인주제를담은선율과리듬을극단적 258 고등학교
으로단순화하고반복함으로써결정적인이미지와감성만을전달하는미니멀리즘음악 의대표격이라할수있다. 3) 미니멀음악 ( 최소음악 ) 미니멀리즘 (minimalism) 은 60년대에나타난문화예술운동으로장식적요소를일체배제하고표현을최소화하는기법이나양식을말한다. 당초미술계에서시작되어최소한의조형수단을써서제작한그림이나조각을 미니멀아트 라했으나문학, 음악, 무용, 건축분야로확대되었다. 미니멀음악은사용하는악기와음의움직임을극도로제한한음악으로최소한의표현으로듣는이의적극성을끌어내는음악이다. 1960년대후반미국의작곡가 S. 라이히, T. 라이리등이처음시도한연주방법으로, 대개합주로연주되지만신시사이저 ( 전자음합성장치 ) 의기억회로를이용하여한사람이연주하기도한다. 기본적인연주방법은, 극히짧은선율의한패턴을몇번이고반복연주하면서점차원래의선율을조금변형시킨패턴으로이행시켜나가는데, 이렇게연주가중첩되면선율과선율사이에갖가지엇갈림이생겨마치청각적인모아레 (moiré: 얼룩 ) 와같은효과가나타난다. 미니멀음악은장중한악기에웅장함을추구하는일련의음악이나다양한음형의화려한패시지에음악이가져다주는느낌과는거리가멀지만음악의섬세함자체를즐기고감상할수있는또다른근거를제시하는음악적시도라할수있다. 에릭사티 (Erik Satie) 의 짐노페디 는우리에게잘알려진대표적인미니멀음악이다. 출처 : [ 네이버지식백과 ] 미니멀음악시사상식사전, 박문각 모리스, 우제 도널드저드, 무제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59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1 작곡가및악곡이해 1. 음악을듣고느껴지는분위기를단어로표현해봅시다. 제목악곡의분위기. 느낌 드뷔시 아라베스크 스트라빈스키 봄의제전 긴박함, 어지러움, 재앙, 우아함, 신선함 라이히 드러밍 2. 음악을듣고좋은점 / 싫은점 / 흥미로운점을적어봅시다. 제목 좋은점 (Plus) 싫은점 (Minus) 흥미로운점 (Interesting) 드뷔시 아라베스크 스트라빈스키 봄의제전 라이히 드러밍 단순한리듬을간단한규칙에 따라확장 - 안정감. 단조로움 3. 작곡가의음악적특징의배경과관련있는음악사조를구별해봅시다. 스트라빈스키 미니멀음악 드뷔시 전자음악 라이히 원시주의음악 260 고등학교
평가자료 2-1 예술작품과의연계 모둠별로작곡가와예술작품을선택하여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과예술작품과의관계및작곡배경에대해조사 발표한다. 1. 스트라빈스키의 봄의제전 을듣고원시주의음악과같은맥락에있는야수주의미술에서느껴지는원시주의음악과의공통점을이야기해봅시다. 마티스, 춤 Ⅱ, 1910 마티스, 음악, 1910 원시주의란고대의원시적인풍요로운재생의가치를추구하는미술을지칭하는용어로스트라빈스키의원시주의는미술사조에있어야수주의와동일한정신적기반을가지고있다. 원시주의는리듬을중요시하고곡전체에나타나는불규칙한리듬, 반복을통해표현한에너지넘치는리듬, 불협화음등은듣는사람에게섬뜩함과야만스러운감정을가지게한다. 야수주의화가인마티스의그림도역동적이고자극적이며...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61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2-2 예술작품과의연계 2. 라이히의 드러밍 을듣고미니멀미술과음악과는어떠한공통점을가질수있는지이야기해봅시다. 모리스, 무제 저드, 무제 미니멀미술의특징은미니멀음악에서도많은부분발견되는데최소한의소재사용과반복기법이가장큰공통점이다. 미니멀음악은미니멀아트의영향을받아작곡가의주관성을최소화하여최소한의재료로만든모티브를계속반복하면서음악전체를끌어가는음악이다. 라이히의 드러밍 은단순한리듬을간단한규칙에따라확장시키는기법으로작곡되었는데주제를담은선율과리듬을극단적으로단순화하고반복해서연주하여... 262 고등학교
평가자료 2-3 예술작품과의연계 3. 드뷔시의음악적표현특성을설명하고작품 두개의아라베스크 중 1 번과아라베스크문양을연관지어설명해보자. 드뷔시 아라베스크 1 번 여러가지아라베스크문양 아라베스크 는드뷔시가작곡한피아노곡이다. 아라비아풍 이라는뜻의아라베스크라는단어는다양한분야에서쓰이는데문자 식물 기하학적인모티브가어울려서교차된곡선가운데융합되어가는환상적인무늬를뜻하기도하고발레에서 아라베스크 라는동작이있기도하다. 드뷔시는이곡을이국적인분위기와환상적이고장식적인성격의악곡으로작곡하였다. 화려한장식음, 몽환적인분위기와아라비아무늬라고도불리는당초무늬의장식성을닮은음악이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63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3 상호평가 [ 모둠평가 ] 평가내용잘함보통미흡 주제를정확하게조사하였는가? 정보가잘전달되어이해가잘되었는가? 모둠원들이협동하여적극적으로발표에참여하였는가? < 종합의견 > [ 모둠별평가 ] 평가내용 평가척도 정확한아이디어를제공하였는가? 5--4--3--2--1 모둠활동시진지하고적극적인자세로토의및조사하였는가? 5--4--3--2--1 모둠활동시다른모둠원의의견을존중하고협력하였는가? 5--4--3--2--1 264 고등학교
평가자료 4 음악적표현특성설명하기 들려주는음악과가장관련된그림을골라봅시다. [ 라이히 ] 정답 2 1 2 3 이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을구체적인음악용어를사용해서제시하고, 이러한특징이어떤배경에서나타나게되었는지서술해봅시다. 이곡은미니멀음악으로그특징은최소한의소재를사용하고기본패턴을가진다는점이다. 이곡의작곡가인라이히는민족주의음악의영향을받아드럼기법을연구했고작곡하는데있어실험적인방법을많이시도했다. 라이히의작품은미니멀미술에서많은영향을받았는데그의실험적인연구들은독창성을가지면서대중들에게많은사랑을받았으며그에의해미니멀음악이라는용어가생겨나게되었다. 이곡에서중요하게다루고있는소재는리듬패턴이고끊임없이지속되는박동과리듬패턴등은조금씩변형되면서연속적인형식을가진다. 리듬과음높이가일정하게유지되는동안음색에의한변화를준다... 제 2 부 - 음악과교수 학습및평가자료 265
2015 개정교육과정교수 학습자료음악, 음악감상과비평 평가자료 5 교사평가 자기평가 [ 교사평가 ] 채점내용배점 채점항목 들려주는음악과관련된그림을선택했는가? 작품에나타난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을구체적인음악용어를사용하여정확하게제시하였는가? 음악과미술을연관지어설명하였는가? 음악을듣고느낀점을자신의관점에서설명하였는가? 단어의선택과문장의진술이정확하고문맥이매끄러운가? 2점 3점 2점 2점 1점 [ 자기평가 ] 채점내용배점 채점항목 들려주는음악과관련된그림을선택했는가? 작품에나타난작곡가의음악적표현특성을구체적인음악용어를사용하여정확하게제시하였는가? 음악과미술을연관지어설명하였는가? 음악을듣고느낀점을자신의관점에서설명하였는가? 2점 3점 3점 2점 266 고등학교
기획권영민 ( 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장 ) 송호현 ( 교육부교육연구관 ) 김명련 ( 교육부교육연구관 ) 전구슬 ( 교육부교육연구사 ) 이영희 ( 대전광역시교육청장학사 ) 정재훈 ( 경상남도교육청장학사 ) 연구책임자최은식 ( 건국대학교 ) 연구 집필진강선영 ( 서울구암고등학교 ) 김명식 ( 서울성수고등학교 ) 오지영 ( 경기서현고등학교 ) 이수진 ( 한국교원대학교 ) 이선화 ( 경기청덕고등학교 ) 정연수 ( 국악중학교 ) 발행일 발행처 주소 편집 인쇄 발간등록번호 음악, 음악감상과비평 2018 년 2 월 교육부, 경상남도교육청외 16 개시 도교육청 세종특별자치시갈매로 408 정부세종청사 14-1 동교육부교육과정정책과 예당문화인쇄 (02-2269-3202) 56-7430000-000202-01 본자료는교육정보통합지원포털에듀넷 - 티클리어 (www.edunet.net) 에탑재되어있습니다. 이자료는 2015 개정교육과정의현장안착을위한교수학습자료의예시로, 수업및수업지원목적외에본자료를활용할경우저작권법에저촉될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