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 국악이론다시보기 국악이라는용어는조선시대말기장악원에서처음으로사용되었다. 당시에는서양식군악대가들어와그악장을 양악사장 이라고불렀는데, 1908년에장악원의규모가축소되면서우리전통음악의악사들을관장하는책임자를 국악사장 이라고부르게되었다. 이때부터 국악 이라는이름이공공연하게사용되기시작하였다. 즉, 개화의영향으로조선에소개된서양음악에대해우리나라고유의음악이라는뜻으로국악이라는용어를사용하게된것이다. 우리나라의말을국어라고하고, 우리나라의역사를국사라고하는것처럼, 우리나라고유의음악을국악이라고한다. 따라서국악은우리민족의고유성과전통성을지닌민족의음악이요, 겨레와함께호흡해온조상의얼이담긴음악이다 < 기출확인 > 아악사양성소 : 1919년에종래의세습적인전통을버리고아악생양성규정을마련하였다. 1920년 4월제1기아악생 9명을모집하여 1923년제1기생 8명을배출하였으며, 그해 4월과 9월에제2기생 18명을모집하였다 조선정악전습소는 1911년 6월에발족하여가요부 음악부 악구제조부의 3부가있었으며, 가요부와음악부는기성음악인을위한이습과와초보자를위한교수과로구분되고, 입학자격은 15세이상의중등이상학력소지자로, 학생수는 50여명이었다 1911년조선정악전습소의학감이었던하규일은향기 ( 鄕妓 ) 들을모아다동조합을설립하고여기에조선정악전습소분실을차려서노래와춤을가르쳤다. 하규일은가곡 가사 시조를, 조영학은가야금산조를지도하였다. 광교조합 : 가곡에는장계춘, 가사로는장덕근, 서도소리는김칠성, 춤은최춘서가지도하였다. 이후에일제총독부의감시가심해지고기생조합의명칭도일본식교방의권번으로바뀌게되었다. -이외에도평향의기생권번등이있었음 프란츠에케르트 : 독일의작곡가및지휘자. 1902년내한하여시위군악대를지휘하고대한제국애국가를작곡했음. 가. 악기의분류 1) 쿠르트작스와호르보스텔 1 체명악기 ( 體鳴 器 ): 가죽막이나현이없이악기스스로가지닌소재의탄성에의하여진동하는악기로, 흔들고, 퉁기고, 비비는네종류로분류된다. 2 피명악기 ( 皮鳴 器 ): 몸통에씌운막이진동원이되는악기이다. 3 현명악기 ( 絃鳴 器 ): 매어놓은현이진동원이되는악기이다. 이종류의악기는같은악기라도때리거나 ( 타현악기 ), 퉁기거나 ( 발현악기 ), 문질러서 ( 찰현악기 ) 소리를낸다. 4 기명악기 ( 氣鳴 器 ): 공기가진동원이되는악기이다. 공기의소용돌이 ( 채찍을휘두르면나는소리 ), 리드나나팔을불때입술의떨림에서발생하는진동, 관안에있는진동, 풍선이나공기총과같은파열에의한진동에의해소리를낸다. 5 전명악기 ( 電鳴 器 ): 전기적인발진이진동원이되는악기이다. 대개스피커로소리를방출한다. 2) 악학궤범의분류가 ) 아부 ( 雅部 ) 특종 ( 特鐘 ), 특경 ( 特磬 ), 편종 ( 編鐘 ), 편경 ( 編磬 ), 건고 ( 建鼓 ), 삭고 ( 朔鼓 ), 응고 ( 應鼓 ), 뇌고 ( 雷鼓 ), 영고 ( 鼓 ), 노고 ( 路鼓 ), 뇌도 ( 雷筋 ), 영도 ( 筋 ), 노도 ( 路筋 ), 도 ( 筋 ), 절고 ( 節鼓 ), 진고 ( 晋鼓 ), 축 (), 어 ( 雯 ), 관 ( 管 ), 약 ( 誣 ), 화 ( 和 ), 생 ( 笙 ), 우 ( 炳 ), 소 ( 簫 ), 적 ( 聘 ), 부 ( 缶 ), 훈 ( 塤 ), 지 ( 聲 ), 슬 ( 瑟 ), 금 ( 琴 ), 둑 ( 纛 ), 정 ( 旌 ), 휘 ( 麾 ), 조촉 ( 照燭 ), 순 ( 錞 ), 촉 ( 纏 ), 탁 ( 阿 ), 요 ( 饒 ), 응 ( 應 ), 아 ( 雅 ), 상 ( 相 ), 독 ( 牘 ), 적 ( 翟 ), 간 ( 干 ), 척 ( 戚 ) (45종) 1. 일제강점기에있었던음악사적사실이아닌것은?(2 점 ) (2009 년 ) 1 황국신민화정책에따라국악사양성소를설치하였다. 2 이왕직아악부에서는아악부원양성소를두어아악생을모집양성하였다. 3 조선정악전습소는서양음악과한국전통음악을함께가르친음악교육기관이다. 4 하규일은다동 ( 茶洞 ) 조합을설립하여기생에게가곡, 가사, 시조등을가르쳤다. 5 우리나라군악대육성에크게공헌한사람은독일인프란츠에케르트 (Franz Eckert) 이다. 2. 다음은악곡명과그에따른편성악기중 5가지를나열한것이다. 제시된악기가운데악곡명과잘못연결된악기를쓰고, 이악기가작스 (C. Sachs) 와호른보스텔 (E. M. Hornbostel) 의분류법에따르면어느악기군에속하는지쓰시오. (2점)(2016년 A 단답형 ) 악곡명편성악기가곡가야금, 거문고, 대금, 해금, 세피리대취타나발, 나각, 용고, 징, 자바라 진도씻김굿 향피리, 대금, 해금, 장구, 징 문묘제례악 편종, 방향, 지, 적, 소 종묘제례악 편경, 아쟁, 태평소, 징, 진고 3. 악학궤범 의분류방법에따라악기를바르게분류한것은?(2점)
- 2 - 나 ) 당부 ( 唐部 ) 방향 ( 方響 ), 박 ( 拍 ), 교방고 ( 敎坊鼓 ), 월금 ( 月琴 ), 장구 ( 杖鼓 ), 당비파 ( 唐琵琶 ), 해금 ( 奚琴 ), 대쟁 ( 大箏 ), 아쟁 ( 牙箏 ), 당적 ( 唐笛 ), 당필률 ( 唐馭郞 ; 당피리 ), 퉁소 ( 洞蕭 ), 태평소 ( 太平簫 ) (13종) 다 ) 향부 ( 鄕部 ) 거문고 玄琴, 향비파 ( 鄕琵琶 ), 가야금 ( 伽倻琴 ), 대금 ( 大魁 ), 중금 ( 中魁 ), 소금 ( 小 ), 소관자 ( 小管子 ), 초적 ( 草笛 ), 향필률 ( 鄕馭郞 ; 향피리 ) (9종) 3) 증보문헌비고의분류 증보문헌비고 : 조선시대광무 7년 (1903) 에박용대를비롯한 30여명이왕명에의해서교정 보완작업을하여융희 2년 (1908) 에간행한문물과제도에관련된책. 이책에는음악이론, 악보, 악제, 악기, 악곡, 악무, 음악사등광범위한내용이수록되어있는데, 우리의전통음악을연구하는데매우중요한문헌이다. 1 금부 ( 部 ): 쇠붙이로만든악기- 편종, 특종, 방향등 2 석부 ( 石部 ): 돌을깎아만든악기- 편경, 특경등 3 사부 ( 絲部 ): 실로만든악기 - 거문고, 가야금, 해금등 4 죽부 ( 竹部 ): 대나무로만든악기- 피리, 대금, 단소, 퉁소등 5 포부 ( 匏部 ): 바가지로만든악기- 생황 6 토부 ( 土部 ): 흙을구워만든악기- 훈, 부등 7 혁부 ( 革部 ): 가죽을씌워만든악기- 장구, 좌고, 절고등의북종류악기 8 목부 ( 木部 ): 나무로만든악기- 박, 축, 어등 1 2 3 4 (2009 년 ) 아부 ( 雅部 ) 악기당부 ( 唐部 ) 악기향부 ( 鄕部 ) 악기 팔음은예로부터중국과한국음악에서사용되어온악기분류방법으로, 악기를만드는중심재료에의하여악기를여덟가지로 분류하는방법이다. 팔음에의한악기는현재남아있는유일한아악인 문묘제례악 에서그사용예를볼수있다. 의취적반규법피리음역비교피리의종류와사용되는음악 5 관악기 지공수, 음역 현악기 현의수 음역 대금 6 㑣 - 㳲 중금 6 太 - 㵉 소금 6 林 - 㵜정악 7 지 5 黃 - 浹아쟁산조 8 향피리 8 㑖 - 汰 당피리 8 黃 - 湳 거문고관련문제 5. 제시된악기에대한설명중옳은것을 < 보기 > 에서고른것은? (2010 년 )
- 3 - 세피리 8 㑖 - 汰 태평소 8 仲 - 㶂 생황 17 개죽관 훈 5 僙 - 㒣 해금 2 타악기 편종편경방향 16매의종경쇠조각을사용 편종僙 - 夾편경黃 - 浹방향黃 - 浹 - 편경의음역은정확하지않음. 거문고 6 줄의순서 줄이름 음높이 1 현 문현 ( 文絃 ) 황 (E ) 2 현 유현 ( 遊絃 ) 또는개방현 ( 開放絃 ) 중 (A ) 3 현 대현 ( 大絃 ) 무 (D ) 4 현 괘상청 ( 棵上淸 ) 임 (B ) 5 현 괘하청 ( 棵下淸 ) 임 (B ) 보기ㄱ. 줄풍류음악의대표적인악기이다. ㄴ. 주선율은주로문현으로연주된다. ㄷ. 유래에대한최고 ( 最古 ) 의문헌은 삼국유사 이다. ㄹ. 줄은명주실로만들며대현이가장굵고유현이가장가늘다. ㅁ. 줄은모두여섯줄로무현, 문현, 유현, 대현, 괘상청, 괘하청순이다. ㅂ. 줄짚는법은역안법 ( 力按法 ) 과경안법 ( 輕按法 ) 이있었으나현재는주로역안법을쓴다. 6 현무현 ( 武絃 ) 임 (B ) 1 ㄱ, ㄴ, ㅁ 3 ㄱ, ㄹ, ㅂ 5 ㄴ, ㄹ, ㅂ 2 ㄱ, ㄷ, ㅁ 4 ㄴ, ㄷ, ㅂ 운라 10 가야금 12 양금 56 4줄씩 14짝 僙 - 㳞혹은淋 거문고의 6개줄은각기이름이있는데몸쪽부터차례로 1. 문현, 2. 유현, 3. 대현, 4. 괘상청, 5. 괘하청, 6. 무현이다. 대현이가장굵고문현, 무현, 괘상청, 괘하청, 유현의순으로가늘다. 유현, 대현, 괘상청은괘위에얹고문현, 괘하청, 무현은안족에놓여진다. 선조 5년 금합자보 이후거문고의줄을밀어타는주법이발전되는양상으로보인다.
- 4-4. 다음은 수제천 초장의일부이다. 악보 ( 가 )~( 다 ) 를연주할악기명을순서대로쓰고, 그렇게판단한이유를 < 작성방법 > 에따 라설명하시오. 그리고 ( 다 ) 의음영부분을확대한악보ᄀ이실제연주되는가락을율명으로쓰시오. (4 점 ) (2016 년 B 서술 형 ) 작성방법 판단이유는악보에나타난해당악기의주법부호, 음높이 ( 음역 ) 를중심으로각각쓸것. 악보ᄀ의율명은싯가에관계없이순서대로쓸것. ( 예 : 黃太仲 ~ ) ( 가 ( 나 ( 다 ᄀ
- 5 - 나. 기보법 1) 율자보 ( 악학궤범 ) 2) 공척보 ( 세조실록 ) 3) 합자보 ( 신증금보 ) - 공척보랑비교해볼것. 세종실록 4) 오음약보 5) 육보 ( 학포금보 ) 6) 연음표
- 6-7) 약자보 7. 다음 ( 가 ) 와 ( 나 ) 는어느고악보에대한설명과그악보의일부분이다. 괄호안의ᄀ, ᄂ에해당하는악기명과인물명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2015년 A 단답형 ) ( 가 ) 이고악보는 ( ᄀ ) 의명인인 ( ᄂ ) 이 / 가 17세기에편찬하였다. ( ᄂ ) 은 / 는합자보, 육보등의기보법으로 만대엽, 북전, 중대엽 등의 ( ᄀ ) 선율을기록하였다. 이고악보에는 중대엽 이평조, 우조, 평조계면조, 우조계면조의 4가지조 ( 調 ) 로제시되어있다. 6. 다음악보는 신증금보 에수록된평조만대엽의일부이다. 제시 된악보에서사용한기보법 2 가지의명칭을쓰고, 각기보법의 원리를설명하시오.(3 점 ) (2014 년 A 서술형 ) ( 나 ) 다. 삼분손익법 ᄀ : 거문고ᄂ : 양덕수 삼분손익법 ( 三分損益法 ) 이란 12율을산출해내는음률산정법으로, 12율의기본인황종율관에서시작하여삼분손일 ( 三分損一 ) 과삼분익일 ( 三分益一 ) 을교대로하여 12율관의길이를정하는법칙이다. 삼분손일이란? 이때, 양률에서음려가산출되는것, 즉황종에서임종이산출되는경우와같은것을하생법 ( 下生法 ) 이라고하고, 음려에서양률이산출되는것즉, 임종에서태주가산출되는경우와같은것을상생법 ( 上生法 ) 이라고한다. 이순서는황종에서 8번째율은임종에이르고, 임종에서 8번재율은태주, 태주에서 8번째율은남려, 남려에서 8번째율은고선, 고선에서 8번째율은응종, 응종에서 8번째율은유빈에이르게되고, 이하대려 이칙 협종 무역 중려순으로 8 율씩의간격으로음이생겨나게된다. 이방식을다른말로격팔상생법 ( 隔八相生法 ) 이라고도한다. 이렇게산출된 12율은서양음악의 12반음체계와그숫자는같으나, 음정산출방법의차이로서양의 12반음과는음의간격이 악곡에사용된기보법으로는첫째, 딩스렝등육보를들수있다. 악기의구음을적는육보는연주법과연주되는악기를추정할수있게한다. 육보와병기된악보는합자보이다. 합자보는괘, 현의이름과연주법을부호나한자표기를합하여하나로제시하는형태이다. 악학궤범 의십이율위장도설 ( 十二 圍長圖設 ) 에의하면, 길이가 9촌 ( 寸 ) 인황종율관을삼분손일하여 6촌의임종율관을얻고, 임종율관을삼분익일하면 8촌의태주율관을얻는다. 태주율관을다시삼분손일하면남려율관이나오고, 남려율관을삼분익일하면고선율관이나온다.
- 7 - 다르다. 서양의음정은현의길이를기준으로한순정률과옥타브를 12 개의반음으로평균하여나눈평균율에의해산출되었다. 그러나우리음악은삼분손익법을기초로만들어졌기때문에산출하여얻은값에차이가있다. 그것을엘리스 (Eills) 의 Cent( 음 정표시단위 ) 법 으로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라. 악조 1) 악학궤범 치조 우조 8. 제시된악곡의기음 ( 基音 ) 은 악학궤범 에소개된 7 조중어디에 해당하는가?(1.5 점 ) (2010 년 ) 2) 악학궤범 7 조 악학궤범 14 조 가야금조 낙시조또는 평조,( 平調 ) 일지 ( 一指 ) 이지 ( 二指 ) 삼지 ( 三指 ) 각조의, 으뜸음, 협종 / 고선중려,/ 유빈임종 횡지 ( 橫指 ) 이칙 / 남려 우조 ( 羽調 ) 횡지 ( 橫指 ) 우조 ( 羽調 ) 팔조 ( 八調 ) 막조 ( 邈調 ) 이칙 / 남려무역 / 응종황종대려,/ 태주 1 일지 ( 一指 ) 2 이지 ( 二指 ) 3 삼지 ( 三指 ) 4 횡지 ( 橫指 ) 5 우조 ( 羽調 )
- 8-3) 양금신보의 4 조
- 9-2. 음악교육철학 9. 다음은김교사의음악교육관이다. 가장관련이깊은철학은? (2 점 ) (2009 년 ) 김교사는교육의주체가교사라는믿음을가지고학생들에게인격적 음악적모범을보여준다. 음악교육의목적을높은예술성과영속적인가치가있는음악작품의경험을통한조화로운인격형성에두고, 학생들이질높은음악적경험을할수있도록교육내용의선정과조직에힘쓴다. 평가를통하여학생개개인의음악적수준과태도를점검하고보다높은음악적경험에도달할수있도록노력한다. 자연주의 교육의주체 : 교육과정내용의선정과조직 평가에대한입장 실용주의 - 이상주의 교육의주체 : 교육과정내용의선정과조직 평가에대한입장 실재주의 교육의주체 : 교육과정내용의선정과조직 평가에대한입장
- 10-10. 다음은교육에관한철학자들의견해와음악감상수업을위해나누는음악교육자들의대화이다. 같은입장을가진철학자 의견해와음악교육자들의의견을가장적절하게연결한것은? (2012 년 ) 1 ( 가 )- 곽장학사, 박교사 3 ( 가 )- 남장학사, 정교사 5 ( 나 )- 남장학사, 박교사 2 ( 가 )- 남장학사, 윤교사 4 ( 나 )- 곽장학사, 윤교사 - 2 번의남장학사와윤교사의입장이자연주의와유사 ( 가 ) 아이를데리고숲속을거닐다가문득발견한풀잎위의영롱한이슬방울을보면서아이에게어떻게할까? 그는이를아이와함께보면서아무말하지말고아이에게감상할기회만을제공하라고하였다. ( 나 ) 교육은첫째, 인간의영혼을눈에보이는물질에서해방시키는일이고, 둘째는완전한세계를기리는마음을키우는일이며, ( 중략 ) 넷째는우주의아름다운노래를듣게하는일이라고하였다. 11. < 보기 > 의 ( 가 ) 와 ( 나 ) 에서공통적으로유추할수있는교육철학사조를제시하고, 그주요특징을 2가지만서술하시오. 그리고이러한사조를바탕으로악곡 ( 다 ) 를활용하여수업할때교사의역할을예를들어 1가지만설명하시오. (4점) (2014년 A 서술형 ) 보기 ( 가 ) 맨해튼빌음악교육과정프로젝트 (MMCP) 를통해학습자들은능동적으로음악속에서생각하고, 음악적소리의실험및탐색과정과방법을중시하면서음악을통합적으로학습할수있었다. ( 나 ) 이것은이상적인음악에도달하기위한능력을강조하는것이아니라, 실제로만나게되는음악적문제상황을해결해나가는능력을강조하고있다. ( 다 ) 보기 ( 가 ) 에서실험과탐색과정을중시하는면이나, 보기 ( 나 ) 의실제문제상황의해결능력을강조하는것은실용주의사조와관계가있다. 실용주의는학습자의수요에맞는음악교육을지향하며, 어떤결과를얻어내는것보다는음악을배우는과정을중시하는철학이다. 또한제재곡을선택할때, 실용성혹은유용성을강조하여실제로사회에서자주접하는음악을선택한다. 보기 ( 다 ) 는뮤지컬에등장하는악곡이다. 실용주의적관점에서이악곡을활용하는교사는뮤지컬에대한실질적인경험을제공할것이다. 학생들은이악곡을노래하는것은물론, 실제뮤지컬장면을찾아감상하고, 짧은뮤지컬을구성해공연해보는활동을할수있으며, 교사는이러한다양한경험을지원하게될것이다
- 11-12. 음악의윤리적측면을강조한고대그리스철학자플라톤 (Platon) 의관점과음악의순수한본질을내세운 19세기음악미학자한슬리크 (E. Hanslick) 의관점은음악교육에서서로대비되는면이있다. 이두관점의의미를설명하고그차이점을서술하시오. 그리고이두관점을학교음악교육에각각적용하였을때나타나는장점과단점에대하여논하시오. (10점) (2015 년 B 논술형 ) 13. 타학문과연계하여다음주제를탐구하기위해서는음악교육학이어떤학문적기초를필요로하는지ᄀ과ᄂ에쓰시오. (2 점 ) (2007 년 ) 주제 음악의가치를결정짓는것은무엇인가? 음악이의미하는것은무엇인가? 학교교육에서음악은 왜 가르치는가? 학교음악교육의본질, 방향, 가치는무엇인가? 음악적경험과환경을 어떻게 제공하는것이가장효과적인가? 음악교수학습방법의기초가되는이론적관점과실천적원리, 전락은무엇인가? 음악교육의학문적기초미학적기초ᄀᄂ