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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J of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Vol. 21, No. 1, 2009:53-62 http://www.esasang.com 사상의학에서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 김광현 Abstract 김광현한의원 Directional Properties of 4 Type Constitution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Kim Kwang-Hyeon Kim Kwang-Hyeon Oriental Clinic 1.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the ground why constitution must be classified into 4 types. 2. Methods I analysed the basic presuppositions to class 4 Type Constitution in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SCM). And I connected the presuppositions with other theories from the viewpoint of directional properties of human body. 3. Results and Conclusions The most important presupposition to class 4 Type Constitution and apply to clinical therapy in SCM is that there is native strength and weakness of lung's Exhale Dispersing Qi, liver's Inhale Gathering Qi, spleen's Ascending Yin Qi and kidney's Descending Yang Qi. If there is superior tendency of Qi flow direction in human body, 6 directions(upward, downward, forward, backward, outward and inward) will be remarkable. But, in embryonic period, the outer skin is originated from the back(ectoderm) and the alimentary canal is from the front(endoderm). Therefore 4 directions(upward, downward, outward and inward) will be more remarkable, and those directions are included in the former presupposition. Key Words : Sasang Constitutional Medicine, Constitution, Four Directions, Presupposition I. 緖論 1) 왜체질이 4개이어야하는가? 다양한사람들을어떻게 4개의체질로묶을수있는가? 사상의학에대한여러 접수일 2009 년 03 월 08 일 ; 승인일 2009 년 03 월 23 일 교신저자 : 김광현충남공주시중동 100-7 김광현한의원 Tel : +82 41 853 4900 Fax : +82 303 0369 4900 E-mail : kkhyuni@hanmail.net 가지비판중자주듣게되는질문이다. 이에대해사상의학은어떤대답을할수있을까? 의학은질병을예방 치료하여건강을유지하도록하는것을주된목적으로하는학문이다. 따라서의학이론의일차적인가치는임상적으로얼마나쓸모있는가에있다. 사상의학적진단과치료는현재한국한방진료에있어서상당한비중을차지하고있고 1) 1, 1) 사상의학적진료는 2005년의한국한의학시장영역

54 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사상의학에서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 다양한질환에대한임상논문이보고되어있다 2. 이러한 사실은분명사상의학의의학적가치와사상체질구분의정당성에대한근거가될수있다. 그러나객관적인체질진단이어려운문제를비롯하여아직임상적으로이질문에대해충분한답을주고있지는못하다. 이론적인측면에서는위질문에어떻게답할수있을까? 먼저이론이란어떤것인지간단하게살펴보자. 이론은 개념 들과개념들사이의관계를규정짓는 진술 로이루어져있다. 그런데이론의 기초개념들 에대한 기초진술들 은실제로증명된확실한것이아니라, 임의적 2) 으로만들어진것곧가설적인것이다. 이가설적인전제들에기초한이론이실제를잘설명할수있는참된이론 ( 진리 3) ) 이되기위해서는, 기초전제들이많지않아야하고 4), 기초전제들끼리그리고이로부터이끌어진추가적개념과진술들이서로를잘보완해줘야하고, 실제적인일들을잘설명하고예측할수있어야한다 3-5. 본연구에서는사상의학에서체질을 4개로구분하는조건과관계된기초전제들을찾아보고, 참된이론의원칙에따라검토하고평가할것이다. 그리고사상체질구분에서가장중요하다고판단된기초전제를뒷받침하고있는사상의학내의설명들을살펴보고, 사상의학외에서이를보완할수있는이론들을찾아볼것이다. 또한이과정에서왜체질이 4개인지에대한하나의답을제시할것이다. 에서약 23.5% 의비중을차지했던것으로추정된다 ( 참고문헌 1). 2) 여기에서임의적이란말은부정적인의미가아니다. 모든이론은임의적전제에기초하고있고, 특히혁신적인이론은더욱그러하다. 왜냐하면그이론이혁신적일수있는이유는많은사람들이당연하다고생각하는것에서벗어나있는생각곧임의적인생각에기초하고있기때문이다. 예를들어고전역학은시간과공간의절대성을전제하였기때문에빛의속도의일정함을설명할수없었다. 반대로상대성이론은빛의속도의일정함과시간과공간의상대성을전제하고있다. 그러나이전제또한반증되지않았을뿐완전히증명된것이아니기에가설적인면이남아있는임의적인전제이다 ( 참고문헌 3 5). 3) 명제로이루어진현실에대한설명이현실과일치할때그명제를진리라고할수있다. 그러나완벽한진리는목표일뿐, 생각과말의한계로인해도달할수없는것이다. 따라서모든명제는정도의차이가있을뿐임의성을가지고있다 ( 참고문헌 4). 4) 기초전제가많을수록그이론이효율적이지못함을뜻한다. 수많은복잡한경험들을비교적간단하게설명해주는것이진리의장점이기때문이다. Ⅱ. 本論 1. 사상체질을구분하는기초전제검토 (1) 4 원구조와관련된기초전제 이제마가사상체질이론을만든배경에는그의 4원구조를기반으로한철학사상이있었다 6. 그는 격치고 7 에서주역을빌어 4상을나누지만, 8상은 4상의양면이라함으로써 4원구조를제시하고있다. 5) 그러나그는왜 4인지에대한상세한설명은하고있지않다. 이에대하여송 8 은 맹자 의 4단 ( 인의예지 ) 과 4부 ( 四夫, 鄙薄貪懦 ), 그리고인간이외계와접촉하는일차적인감각기관이이목구비 ( 耳目口鼻 ) 로 4개인것이이제마가 4원구조를만든계기라고추정하였다. 이 4원구조는인체에적용되어폐비간신으로대표되는 4당 ( 폐당 비당 간당 신당 ) 과 4초 ( 상초 중상초 중하초 하초 ) 의구분으로이어진다. 전통적한의학에서는간심비폐신 5장을중심으로장부론이이루어져있는데, 사상의학에서는심장은태극으로중앙에서전체적인통솔하는역할을하고나머지 4장의대소에따라 4개의체질이된다고보고있다. 4초는몸통과머리부분을상 중상 중하 하의네부분으로나눈것으로그위치는 동의수세보원 9 장부론 첫부분에나와있다. 6) 10-11 장부론 은 4 초의구분으로시작될뿐만아니라 4초에대한상세한설명으로전체가이루어져있는데, 4초이론은이제마의생리와병리이론의중심이라할수있다. 7) 인체의구역과기능을 4원구조나누어볼수있다 ( 전제 1) 는생각은분명기존의학과는다른관점에서인체를볼수있게해준이제마의독창적인이론이다. 5) 易曰易有太極是生兩儀兩儀生四象四象生八卦八卦定吉凶吉凶生大業太極心也兩儀心身也四象事心身物也八卦事有事之終始物有物之本末心有心之緩急身有身之先後 6) 肺部位在顀下背上胃脘部位在頷下胸上故背上胸上以上謂之上焦, 脾部位在膂胃部位在膈故膂膈之間謂之中上焦, 肝部位在腰小腸部位在臍故腰臍之間謂之中下焦, 腎部位在腰脊下大腸部位在臍腹下故脊下臍下以下謂之下焦. 7) 송등 ( 참고문헌 10) 은 4 초를 인체를상하음양편차에의하여 4 대구역으로나누어인체의생리및병리를설명한최대의포괄적기능을갖는대구역이라할수있다 고하여, 이제마의생리병리이론을 4 초에대한이론이라할수있음을말하였다.

김광현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55 그리고그것은사상체질이론이형성되는과정에서중요한역할을하였다. 그러나반드시 4원구조로인체를봐야만하는것은아니기에이것은가설적인기초전제가된다. (2) 4장의대소와관련된기초전제 4원구조만으로는사상체질의구분이이루어지지않는다. 사상체질의구분을위해서는 선천적으로 4 장의대소가다르고태어난후에도계속유지된다 ( 전제 2) 는또다른전제가필요하다. 이제마는이대소의편차가생기는이유를희노애락네가지성정 ( 性情 ) 의차이로설명하였다 8). 희노애락은이제마의유학과체질의학사이의연결고리이다 12. 희노애락은마음에속하는것이면서도몸에기운의변화를일으킬수있는것으로이제마의인성론과체질의학을이어주고있다. 이제마가사상의학을만든초기에서부터 4장의대소 ( 강약 ) 를희노애락에의한것으로본것은아니었다. 4장의대소에의한사상체질구분을먼저했었고, 나중에희노애락과관련시켜이를설명한것이다 9). 희노애락에의한 4장의대소형성 ( 전제 3) 은 장부의선천적인대소차이 라는전제의원인이되는것으로설정된또다른기초전제로볼수있다. (3) 폐와간, 비와신의대립과관련된기초전제 4장의대소의차이도사상체질구분의모든조건이되지못한다. 폐비간신을대부터소까지순서를정한다면 4 3 2 1 로총 24가지의경우의수가나온다. 그러나사상체질에서는 폐와간, 비와신이대소에있어반비례관계에있다. ( 전제 4). 또한두쌍을동시에고려하지않고, 한쌍의대소만을가지고체질을구분한다 ( 전제 5). 전제 4는전제 2와같이전제 8) 동의수세보원 四端論 太陽人哀性遠散而怒情促急哀性遠散則氣注肺而肺益盛怒情促急則氣激肝而肝益削太陽之臟局所以成形於肺大肝小也少陽人怒性宏抱而哀情促急怒性宏抱則氣注脾而脾益盛哀情促急則氣激腎而腎益削少陽之臟局所以成形於脾大腎小也太陰人喜性廣張而樂情促急喜性廣張則氣注肝而肝益盛樂情促急則氣激肺而肺益削太陰之臟局所以成形於肝大肺小也少陰人樂性深確而喜情促急樂性深確則氣注腎而腎益盛喜情促急則氣激脾而脾益削少陰之臟局所以成形於腎大脾小也 9) 참고문헌 12, 49~50 쪽. 3 에의해만들어지게된다. 그런데폐와간, 비와신의반비례관계와관련된 4 장의기운특성이있다. 폐는호산 ( 呼散 ) 의기운, 간은흡취 ( 吸聚 ) 의기운, 비는승양 ( 升陽 ) 의기운, 신은강음 ( 降陰 ) 의기운을가지고있고 13 ( 전제6) 그성격에따라폐와간, 비와신이대립된다. 이기운의차이는사상체질별병증과약리를설명하는데있어가장중요한체질별특성이된다 14-18. (4) 사상체질구분에관련된기초전제들에대한평가사상의학에서각체질을가장간단히정의하면태양인은폐대간소, 태음인은간대폐소, 소양인은비대신소, 소음인은신대비소한체질이라고말할수있다. 지금까지이러한사상체질의구분과관련하여다음과같은전제들을발견하였다. 1 인체의구역과기능을중앙태극인심장과폐비간신으로대표되는 4원구조로나누어볼수있다. 2 사람마다선천적으로 4장의대소가다르고이차이는계속유지된다. 3 4장의대소는희노애락의작용에의해발생한다. 4 폐와간, 비와신은각각반비례관계에있다. 5 폐와간, 비와신의짝중하나의대소만으로체질을정한다. 6 폐는호산 ( 呼散 ), 간은흡취 ( 吸聚 ), 비는승양 ( 升陽 ), 신은강음 ( 降陰 ) 의기운특성을갖는다. 앞서서론에서 참된이론은기초전제들이많지않아야하고, 기초전제들끼리그리고이로부터이끌어진추가적이론들이서로를잘보완해줘야하고, 실제적인일들을잘설명하고예측할수있어야한다 고하였다. 이원칙을생각하며위의전제들을검토해보자. 1은사상의학이만들어지게된가장기초적인전제로나머지전제들모두 1에바탕을두고있다. 2는사상의학을체질의학이게만든전제이다. 3은심 ( 心 ) 일원적인이제마의철학을엿볼수있는데, 체질이생기는원인과과정을설명한것으로 2 4의전제가생긴이유가된다. 그러나 3은그과정의복잡함으로인해여러추가적인전제들을필요로하고 10), 나머 10) 전제 3 은 희노애락에의한 4 장대소의형성 으로압축하여표현하였을뿐, 각주 8) 의내용전체가전제 3 이라할수있다. 이과정은다른근거가있는것이아니기때문에모두가설적인기초전제가된다.

56 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사상의학에서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 지전제들과는달리사상의학의임상적용에의해직접검증되지않는다. 왜냐하면나머지전제들은 사상체질이있다 (1 2) 또는 사상체질별특성 (4 5 6) 과관련된전제로병증과약리설명에포함되어있어임상의적용에의해검증된다고볼수있으나, 3은선천적으로체질이생기는과정을설명한것이고병증과약리내용에포함되지않아임상과는별개의검증이필요하지만그내용상검증하기어렵다 11). 이에따라 3의전제를어떻게검증해야할지, 검증하기어렵다면어떻게수정보완해야할지에대한연구가필요하다 12). 4의전제는폐와간, 비와신이불균형적으로대립됨 ( 반비례 ) 을말하고있다. 6을보면그대립의이유를알수있는데여기에서의대립은 2에의해균형적인대립이아닌선천적인불균형의대립이되어반비례관계가된다. 따라서 4는 2와 6으로설명될수있다. 5가없다면나머지전제들에의해크게는 4개의체질이지만자세히는 8개의체질이생길수있다. 예를들어간의최대가결정되면반비례관계에따라폐의최소도결정된다. 그런데비와신의대소도같이고려해야한다면간 > 비 > 신 > 폐와간 > 신 > 비 > 폐의두경우가있을수있다. 전제 5는이때비와신의대소차이가없거나있다하더라도체질구분에있어중요하지않음을규정한것이다. 6은체질별기운특성을설명하기위한전제로사상의학의병증 약리에서중요한역할을한다. 이전제들을최대한간단히줄인다면 2 와 6 으로 11) 이제마는저서에서질병의치료에있어성정의조절이중요함을자주말하였으나, 현재사상의학적치료에서많이쓰이고있지않고, 효과에대한검증이어렵다. 또한임상적인활용과검증을한다해도후천적인작용에대한검증이므로, 선천적으로 4 장대소를만드는것에대한검증은아니다. 12) 이에대해희노애락의기운으로 4 장의기운특성을설명하려는시도가있다. 김 ( 참고문헌 13, 131~132 쪽.) 은 간폐의짝운동을분석해보면폐기는직승 ( 直升 ) 하는애기 ( 哀氣 ) 의힘을곧게뻗어올려기액을호산하고, 간기는방강 ( 放降 ) 하는희기 ( 喜氣 ) 의힘을너그럽게풀어주어서기액을흡취한다. 폐기가직이신 ( 直而伸 ) 하면서호산함은마치분수가곧게뻗어올라 ( 直而伸 ) 사방으로흩어짐 ( 呼散 ) 과같고, 복식호흡을할때횡경막이오르내리면서기가승강하고그에따라호산흡취가이루어지는데서그구체적모습을찾을수있다. 또간기가관이완 ( 寬而緩 ) 하면서흡취함은사람이들이쉴때는긴장을풀고기운을탁내려야횡격막이자연스레내려가면서깊이흡기가되는것에서그실제를볼수있다 고하였다. 줄일수있다. 1과 4는앞서설명했듯이 2와 6에포함되어있고 5가없어도반비례관계 (4) 에의해최대에따라최소가정해지므로큰구분으로는 4개의체질이된다. 3은앞서말한대로현재로선임상과직접적인관련이없다. 한의학적으로사상체질의구분이중요한이유는각체질별로생리 병리 약리가다르다는데에있다. 위의전제들중체질별특성이가장잘드러나있는것이 6이고, 병리와약리설명에서가장많이나오는것도 6이다. 2와 6을합하면 폐는호산, 간은흡취, 비는승양, 신은강음의기운특성을갖고있는데이 4장은사람마다그대소가다르게타고난다 가된다. 이후의논의에서는이에대해사상의학안에서의설명을살펴보고, 사상의학밖에서이를보완해줄수있는이론을찾아볼것이다. 2. 사상체질과몸의방향특성 (1) 사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이제마는그의저서들에서병증과약리에대한설명중이체질별기운의특성에대해비슷하지만약간씩다르게표현하고있다. 동의수세보원갑오구본 19 에서는태양인은흡취 ( 吸聚 ) 하는기운, 태음인은호산 ( 呼散 ) 하는기운, 소양인은음청 ( 陰淸 ) 한기운, 소음인은양난 ( 陽暖 ) 한기운이 보명지주 ( 保命之主 ) 가된다고하였는데 13), 이것은각체질에서부족한기운 ( 소한장의기운 ) 을잘보존해야함을말한것이다. 동무유고 에서 태음인병은닫치는기운 ( 闔氣 ) 이많고열리는기운 ( 開氣 ) 이적기때문에, 태양인병은열리는기운이많고닫치는기운이적기때문에, 소음인병은내려가는기운 ( 降氣 ) 이많고올라가는기운 ( 升氣 ) 이적기때문에, 소양인병은올라가는기운이많고내려가는기운이적기때문에생긴다. 따라서태음인은뚫고나가는힘 ( 通力 ) 이좋은약, 태양인은막는힘 ( 塞力 ) 이좋은약, 소음인은올리는힘 ( 升力 ) 이좋은약, 소양인은내리는힘 ( 降力 ) 이좋은약이좋은것이다 라고설명하고있다. 초본권 에서는이를달리 13) 太陽人以吸聚之氣爲保命之主故腰脊小腸爲本而腦顀胃脘爲標太陰人以呼散之氣爲保命之主故腦顀胃脘爲本而腰脊小腸爲標少陽人以陰淸之氣爲保命之主故膀胱大腸爲本而膂胃爲標少陰人以陽暖之氣爲保命之主故膂胃爲本而膀胱大腸爲標

김광현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57 표현하여 태음인은밖으로통하는약 ( 通外 ), 태양인은중심을지키는약 ( 固中 ), 소양인은장의열을내리는약 ( 淸腸 ), 소음인은속을따뜻하게하는약 ( 溫裏 ) 이좋다 고하였다. 동의수세보원 에서는소음인은기운을올려야하고 ( 升 ), 소양인은기운을내려야하고 ( 降 ), 태음인은뭉쳐진기운을느슨하게하여야하고 ( 緩 ), 태양인은뻗치는기운을단속하여야 ( 束 ) 한다는승강완속의개념으로정리하고있다. 14) 이렇게다양한표현으로체질별기운의특성을설명하고있는데, 여기에는방향적인공통점이있다. 태양인은호 ( 呼 ) 산 ( 散 ) 개 ( 開 ) 통 ( 通 ) 외 ( 外 ) 완 ( 緩 ) 등의외향 ( 外向 ) 적인면이강하고, 흡 ( 吸 ) 취 ( 聚 ) 합 ( 闔 ) 색 ( 塞 ) 고 ( 固 ) 중 ( 中 ) 속 ( 束 ) 등의내향 ( 內向 ) 적인면이부족하다. 반대로태음인은흡 ( 吸 ) 취 ( 聚 ) 합 ( 闔 ) 색 ( 塞 ) 고 ( 固 ) 중 ( 中 ) 속 ( 束 ) 의내향적인면이강하고, 호 ( 呼 ) 산 ( 散 ) 개 ( 開 ) 통 ( 通 ) 외 ( 外 ) 완 ( 緩 ) 의외향적인면이부족하다. 소양인은양 ( 陽 ) 난 ( 暖 ) 승 ( 升 ) 온 ( 溫 ) 등상향 ( 上向 ) 적인면이강하고, 음 ( 陰 ) 청 ( 淸 ) 강 ( 降 ) 등하향 ( 下向 ) 적인면이부족하다. 반대로소음인은음 ( 陰 ) 청 ( 淸 ) 강 ( 降 ) 의하향적인면이강하고, 양 ( 陽 ) 난 ( 暖 ) 승 ( 升 ) 온 ( 溫 ) 의상향적인면이부족하다. 따라서태양인은외향, 태음인은내향, 소양인은상향, 소음인은하향의특성을갖는것으로볼수있다. 기라는개념이갖고있는여러성격중에운동성이있다 20. 기의흐름 기운 ( 氣運 ) 이라는말이기라는말과같은의미로사용되는경우가많다. 그만큼기는항상활동하고흐르는존재이다. 흐름은수학에서방향과크기를갖는벡터로표시된다. 사상체질을기운의방향특성에따라직교좌표라는벡터상의위치로나타내면그림 (Fig. 1) 과같다. 여기에서두개의축이직교함은 4개의특성이서로겹치지않음을나타내고 15), 같은축에서반대의방향으로위치한것은하나의관점에서두개가대립됨을나타내고, 0에서의위치는대소를나타낸다. (2) 사람몸의방향특성다른동물과달리사람의몸은완전한직립이라는체형의특성이있다. 선자세에서몸의무게중심을 14) 참고문헌 18, 26~27 쪽에서그대로인용함. 15) 참고문헌 13, 129~130 쪽. 교차점으로하여상하 전후 좌우의 3개직선으로구성된 3차원직교좌표계를가정해보자. 만약기의흐름이큰방향에있어서주된방향이있다면어떤방향이유력할까? 먼저아래에서위로흐르는방향 ( 상향 ) 과그반대인위에서아래로흐르는방향 ( 하향 ) 을생각할수있다. 인체는직립상태에서아래위로긴모양을하고있고, 아래에서위로올라갈때와위에서아래로갈때내외에서지속적인구조의변화가나타난다. 따라서기운이상향과하향의어느한쪽으로더많이흐르는것을가정해볼수있다 16). 다음으로뒤에서앞으로 ( 전향 ) 와앞에서뒤로 ( 후향 ) 의방향을보자. 상하에비해짧지만역시뚜렷한구조의차이를볼수있기에, 기흐름의차이를가정할수있다. 그런데왼쪽에서오른쪽 ( 우향 ) 으로와오른쪽에서왼쪽 ( 좌향 ) 으로의방향은이와같지않다. 가운데세로선을중심으로양쪽으로대칭을이루고있어한방향으로기운의차이가있음을가정하기어렵다. 좌우의어느한방향으로기운흐름이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면형태도대칭을이루지못했을것이기때문이다. 그리고어느한면을중심으로양방향으로흩어지는흐름과양방향에서한축으로모이는흐름 (3개의면이므로모두 6개방향이다 ) 을생각해볼수있고, 내 ( 간 ) 태음 소음 상 ( 비 ) 0 ( 심 ) 태양 하 ( 신 ) 소양 Fig. 1. Directional Tendency of 4 Type Constitution 외 ( 폐 ) 16) 한의학적으로기가한방향으로많이흐른다면그로인해형태와구조의변화도같이생긴다고볼수있다. 이제마의사상의학에서도이것은또하나의기초전제가된다.

58 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사상의학에서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 어느한점을중심으로모든방향으로흩어지는흐름과모이는흐름을생각해볼수있다. 그런데이흐름들은모두몸의안쪽에서피부나말단부위로흩어지거나모인다는공통점을가지고있다. 그래서전체적으로밖에서안으로 ( 내향 ) 의흐름과안에서밖으로 ( 외향 ) 의흐름으로뭉뚱그려볼수있다 17). 이렇게하여몸에서기의흐름의치우침이있을수있는방향으로상향, 하향, 전향, 후향, 외향, 내향의 6가지가두드러짐을보았다. (2) 발생학과몸의방향특성사상체질은선천적으로결정된것으로전제되어있다. 그렇다면정확히언제체질이결정되는것일까? 이질문에대해서는추측은할수있겠으나정확한근거를댈수는없을것이다. 그래도아마엄마뱃속에서몸의기관들이형성되는시기에는체질적인영향이있을것이다. 앞서살펴본사람몸의방향특성은배아기 21 18) 때에만들어진다. 배아는하나의수정란세포에서자라게된다. 이초기의변화에서우리는몸의방향적특성이어떻게생기는지살펴볼수있다. 초기배아단계에서형성된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의세가지배엽층은발생 4주~8 주까지모든조직과기관의시초를형성한다 19). 바로이시기 ( 특히 4주째의시기 ) 에몸의방향특성도나타나게된다. 3주째에외배엽에서는신경관이중배엽에서심혈관계의시초가나타난다. 3주까지는배아의외배엽, 중배엽, 내배엽은평면적인 3개의층을이루고있다 20). 17) 이렇게두방향으로묶는것에대해서아래에서발생학적인근거를다시제시할것이다. 18) 배아기란발생초기단계 ( 수정 ) 부터 8 주까지를말하고, 태아기는 9 주부터출산까지를말한다. 배아기에는모든주요구조물의시초가나타나는시기이다. ( 참고문헌 21, 3 쪽.) 19) 외배엽은표피, 중추신경계통, 말초신경계통, 눈의망막을비롯한여러가지조직의기원이된다. 내배엽은소화기계통과호흡기계통의내면을덮고있는상피, 위창자관에열려있는샘조직과간및이자와같은샘조직의기원이된다. 중배엽은민무늬근육층, 결합조직및조직과장기들에분포하는혈관의기원이된다. 또한중배엽은대부분의심장혈관계통을형성하며, 혈액세포, 골수, 가로무늬근육, 골격, 생식기계통및배설계통의기원이된다. ( 참고문헌 21, 64 쪽.) 20) 이 3 개의편평한층을 삼층배아원반 이라한다. ( 참고문헌 21, 85 쪽.) 발생 4주가시작되면이평면이머리주름, 꼬리주름, 가쪽주름의 3개의주름을이루면서굽어지게된다 (Figure 2 3) 22. 이주름형성은주로배아의뇌와척수의급속한성장때문에일어난다. 주름형성이진행되면서외배엽층이전체적으로몸을감싸게되고내배엽층에서는소화관이중배엽층에서는체강이형성이된다. 이렇게하여머리와몸통형태의틀이잡힌다. 우리는앞에서몸에서기운의편차를가정할수있는방향이상 하 전 후 내 외의여섯가지방향으로추려질수있음을살펴보았다. 그런데머리와몸통의틀이잡히는과정을보면내외의방향이전후로부터만들어진다는것을알수있다. 외배엽에서발생하는신경계와표피는초기배아의후면 ( 등쪽 ) 에서시작된다. 후면에있던외배엽이몸전체를알의껍질같이싸게된다고볼수있다 21). 내배엽은주로소화관을형성하는데초기배아의전면 ( 배쪽 ) 이접히면서소화관이형성된다. 몸의내외가전후에기원하여생기는것이다. 이러한특성은몸의형태가완전히갖추어진후에도남아있다. 뒤쪽의가장특성적인기관은척수이고, 앞쪽의가장특성적인기관은소화기계이다. 또한외향성이강한태양인이왜가장위쪽 ( 상초 22) ) 에배속되는지와태음인은왜소양인의중상초와소음인의하초사이 ( 중하초 ) 에배속되는지를발생학과관련시켜볼수있다. 앞에서말했듯이외배엽은주로표피와신경계를발생시키는데, 신경계를대표할수있는기관은뇌이다. 곧상초는외의의미를함께담고있는것이다. 그리고태음인의중하초는몸통에서가운데에위치함으로써가장내측이라는의미가있다. 21) 앞에서한면을중심으로발산 수렴하는방향과한점을중심으로발산 수렴하는방향을외향과내향으로묶을수있는또다른근거가여기에있다. 22) 송등 ( 참고문헌 10) 과허등 ( 참고문헌 11) 이나눈 4 초부위를비교해보면상초부위에서가장큰차이를보인다. 송은 4 초부위가 4 장의해부학적위치와는거리가있는것으로보고, 상초를원문에충실하게해석하여안면부위를제외한머리와목부분으로본반면, 허는폐의해부학적위치를들어가슴과등의윗부분을상초로보고있다. 그러나허가하초를정함에있어서는신장의해부학적위치와다름을인정하고있듯이, 송의의견이더타당한것으로판단된다. 장부론 에서상초에대한설명에서설하와두뇌를중상초의가슴 ( 膻間兩乳 ) 과등 ( 背膂 ) 과대비하여배치한것을봐도상초가가슴과어깨쪽이아님을알수있다.

김광현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59 Fig. 3. Cranial Fold and Caudal Fold in Human Embryo Fig. 2. Lateral Folds in Human Embryo (3) 음양오행과몸의방향특성사상의학은기존한의학이론중에서는음양이론을따라구성되어있다. 몸의방향을음양으로나눠본다면상향은양, 하향은음, 후향 ( 등 ) 은양, 전향 ( 배 ) 은 음, 외향은양, 내향은음에속한다고할수있다. 음양이론에서대체로더활동적이고드러나있는것이양이되고정적이고감춰져있는것이음이된다. 그런데음양이론을실제에적용할때에는음양을 나누는기준선 을더확실하게그어야한다. 실제의사물이나사건들은음양의양측면을모두가지고있기때문이다. 따라서음양적으로확연히다른 4개의구별을위해서는 2개의구분기준이필요하다. 사상의학에서

60 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사상의학에서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 이 2개의기준이상하와내외이다. 4초설의이름에따라사상체질을상하라는하나의기준으로파악하려한다면사상체질의구분은흐릿해지게된다. 그러나병증과약리에서 4개의체질은뚜렷하게구분이된다. 따라서체질구분기준도뚜렷해야한다. 사상의학은분명오행이론과는상당한거리가있다. 그럼에도사상의학과오행이론을잇는끈을발견할수있다. 그것은직교좌표계이다. 앞서 4개의체질의특성을직교좌표계에표시할수있음을보았다. 오행에도직교좌표계로표현되는면이있는데, 오행의방위배속, 4계절의오행배속, 그리고오행의방향특성이다. 이것은오행을 2개의음양기준에따라대립되는 2개를묶고중앙이나사이에토를두었기때문에공통점이생긴것이다. 방향특성의공통점으로사상의학에서의심장과폐비간신 4장을오행에연결시켜볼수있다. 먼저심장은중앙태극으로오행에서중앙의성질을지닌토가되겠고, 신과비는한 열하향 상향의특성으로수와화가될수있다. 간은내향으로수렴하는금의성질, 폐는외향으로발산하는목의성질과닮았다. 실제로이제마는 초본권 에서폐는목, 비는화, 간은금, 신은수의성질임을말하였다 23). 그러나같이쓰여있는오행의성질은이와맞는다고볼수있지만, 4장의성질은흡 ( 吸 ) 을신, 속 ( 束 ) 을비, 완 ( 緩 ) 을간의성질이라하여 초본권 에서는상하내외의방향적관점이완성되지는않았음을알수있다. 오행적인설명은 초본권 외에는찾아볼수없는데, 성질면에서는공통점이있으나상생상극이라는순환적인면에서는공통점을찾기어렵기때문이었을것으로추측된다. 말들도서로가서로를잘설명해주고있어야한다. 또사상의학의밖에서사상의학을설명해줄수있는이론을찾아사상의학이고립된사전이되지않게해야한다. 이러한관점에서본연구는사상체질의구분과관련된기초적인말들을찾아서로를잘설명해주고있는지를살펴보았고, 또이를보완설명해줄수있는다른이론들을찾아보았다. 이제처음의질문으로돌아가보자. 왜체질이 4개이어야하는가? 그에대한이논문의대답은 몸의형태적특성과그특성이만들어지는과정을보면, 몸에서기흐름이특정방향으로주로흐르고있다고가정했을때, 크게상향 하향 외향 내향의 4개방향이유력하다 는것이다. 그리고이 4개의방향은이미이제마의저서에서기초이론부터임상전체에걸쳐중요한역할을하고있음을보았다. 체질왜 4개인지에대한이논문의대답은그자체로는충분한답이되지못한다. 충분한답은사상의학이론전체와실제의적용에서찾아나가야한다. 많은사람들이자기몸상태에서잘변하지않는특성이있거나자주생기는증상이있는것을경험한다. 체질이라는말을이런경우에많이사용한다. 이제마당신도이런경험이있었고 24) 그것이사상의학을만들게된결정적인이유였을것이다. 이렇게체질의학은생활속에미약한씨앗이있었으나, 이제마이전에는그것을찾아내어심고가꾸어열매맺게해줄사람을만나지못했었다. 하지만열매는씨앗으로전해지기에우리는그것을다시심고가꾸어야한다. 그것이사상의학에대한여러의문들에좀더충분한대답을할수있는길이다. Ⅲ. 考察 Ⅳ. 結論 어떤낯선말을만났을때우리는사전을찾아볼수있다. 그런데그말을설명하는사전의설명은또다른말들로되어있고, 결국사전의설명은순환한다. 사상의학이잘이해되기위해사상의학이란사전의 23) 肺旺春脾旺夏肝旺秋腎旺冬, 春氣生夏氣長秋氣收冬氣藏, 肺象木脾象火肝象金腎象水, 木氣發火氣鬱金氣澁水氣泄, 肺以呼脾以束肝以緩腎以吸 이상으로사상체질을구분하는기초전제를살펴보고, 이를보완할수있는이론을찾아보아아래와같은결론을얻었다. 1. 사상의학에서사상체질의구분에필요한기초전제는다음여섯가지로나누어볼수있다. 1 인체의 24) 동의수세보원 에서자신이 6~7 년간열격증과해역증으로고생한경험이있음을말하였다.

김광현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61 구역과기능을중앙태극인심장과폐비간신으로대표되는 4원구조로나누어볼수있다. 2 사람마다선천적으로 4장의대소가다르고이차이는계속유지된다. 3 4장의대소는희노애락의작용에의해발생한다. 4 폐와간, 비와신은각각반비례관계에있다. 5 폐와간, 비와신의짝중하나의대소만으로체질을정한다. 6 폐는호산 ( 呼散 ), 간은흡취 ( 吸聚 ), 비는승양 ( 升陽 ), 신은강음 ( 降陰 ) 의기운특성을갖는다. 2. 위의여섯전제중 1 4 5 는 2와 6에포함되어있고, 3은 2 4가생긴이유이나임상적용으로검증되기어렵다. 따라서 2와 6이체질구분과임상적용에있어가장중요하고, 임상적용으로검증가능한전제이다. 3. 6의전제는이제마저서의병증 약리의설명에서비슷하지만다양한표현으로나오는데, 방향적인면에서태양인 ( 폐 ) 은외향, 태음인 ( 간 ) 은내향, 소양인 ( 비 ) 은상향, 소음인 ( 신 ) 은하향의특성이강하다는공통점으로묶을수있다. 4. 몸의형태적특성으로봤을때기흐름이특정방향으로주로흐르고있다고한다면상향 하향 전향 후향 내향 외향이유력한데, 발생학적으로몸의틀이형성되는과정을보면전향은내향에후향은외향에포함시킬수있다. 따라서몸에서기흐름의방향적편차는상향 하향 내향 외향의네가지로압축할수있고, 이것은사상체질별 4개의방향특성과같다. 5. 사상의학은기존한의학이론중음양이론을바탕으로구성되어있는데, 상하와내외라는 2개의기준으로음양을나누어 4개의각기다른특성을구분하고있다. 오행과도방향이라는측면에서연관시켜볼수있는데, 토와심은중앙, 목과폐는외향, 금과간은내향, 화와비는상향, 수와신은하향의성격에서공통점이있다. V. 參考文獻 1. 김효정, 이시우, 김종열. 체질의료서비스산업의현황파악을위한조사연구. 사상체질의학회지. 2006;18 (3):166-174. 2. 이시우, 황지호, 유종향, 오승윤, 주종천, 장은수. 사상체질임상연구현황에대한조사연구. 사상체질의학회지. 2008;20(2):21-29. 3. 최무용. 최무용교수의물리학강의. 책갈피, 서울, 2008:48-56. 4. Whitehead AN. 오영환옮김. 과정과실재. 민음사, 서울, 1991:49-71. 5. 조용현. 칼포퍼의과학철학. 서광사, 서울, 1992. 6. 송일병. 이제마철학의학문적배경과사상의학의성립에대한고찰. 사상체질의학회지. 1991;3(1):1-8. 7. 이제마. 지규용역해. 격치고역해. 영림사, 서울, 2001. 8. 송정모. 사상의학의원리와철학적배경에대한고찰. 사상체질의학회지. 1992;4(1):5-29. 9. 이제마. 동의학연구소옮김. 동의수세보원. 여강출판사, 서울, 2002. 10. 송일병, 홍석철. 동의수세보원의사초설에대한고찰. 사상체질의학회지. 1994;6(1):137-151. 11. 허만회, 고병희, 송일병. 체간측정법에의한체질판별. 사상체질의학회지. 2002;14(1):51-66. 12. 이수경, 고병희, 송일병. 사상의학의형성과정에관한문헌적고찰. 사상체질의학회지. 1998;10(1): 41-54. 13. 김종열. 태음인간수열리열병론을통해살펴본과거의학과동의수세보원의음양관의차이. 사상체질의학회지. 1997;9(1):127-153. 14. 김달래, 송일병. 사상의학병증론에관한고찰. 사상체질의학회지. 1989;1(1):41-47. 15. 송일병. 사상인의체질병증약리에관한고찰. 사상체질의학회지. 1998;10(2):1-14. 16. 김종열, 김경요. 태음인리열병의병증약리에대한연구. 사상체질의학회지. 1998;10(2):111-150. 17. 배효상, 박성식. 태음인처방의형성과정에관한연구. 2001;13(2):110-123. 18. 김종덕. 태음인소화를도와주는식품에대한연구. 사상체질의학회지. 2003;15(2):24-37. 19. 이제마. 동의수세보원갑오구본복원본. 사상체질의학회, 2001. 20. 김교빈외 6인. 동양철학과한의학. 아카넷, 서울, 2003:193-269. ( 안규석, 지규용 < 기에대한한의학적이해 >, 김교빈 < 기에대한철학적이해 >)

62 사상체질의학회지 2009;21(1):53-62 사상의학에서각체질별기운의방향특성 21. Moore KL, Persaud TVN. 고재승외옮김. 인체발생학. 6판. 범문사. 서울. 2002. 22. 김윤희외 13인. 발생생물학. 정문각, 서울, 2000: 276( 그림 8-1, 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