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관객의영화관람행동조사결과보고서 서울편 22. 12 ( 주 ) 리서치플러스 RESEARCH PLUS CO., LTD.
목 차 Ⅰ. 조사의개요 1 Ⅱ. 응답자특성 2 Ⅲ. 결과의분석 3 제 1 절서울권관객의극장영화소비량 3 1. 연평균영화관람편수 3 2. 가을시즌 (22 년 9,1,11 월 ) 관람편수 1 제 2 절시장규모 11 1. 장르 국적별잠재시장점유율변화 11 2. 서울권극장영화시장규모추정 14 제 3 절서울권극장영화관객의영화취향 16 1. 관람동기 16 2. 선호하는장르 vs. 실제자주보는영화 18 3. 선호영화국적 23
제 4 절서울권극장영화관객의영화선정행동 25 1. 관람영화선정시고려요인 25 2. 영화정보획득경로 27 3. 주관람권역별관객구성 29 4. 주교통수단 32 5. 관람동반인 33 6. 관람시간대 35 7. 입장권구입방법 36 8. 인터넷영화관람경험 38 9. DVD 타이틀영화관람경험 39 1. 비디오테이프시청편수 4 11. 영화관람장애요인 41
조사의개요 구분내용 1. 모집단서울및수도권신도시거주만 14 세이상 49 세이하의성인남녀 2. 조사지역서울및수도권신도시지역 ( 일산, 화정 행신, 분당, 과천 ) 3. 표본크기유효표본 75 명 ( 최대허용표본오차 : 95% 신뢰수준下에서 ±3.6%) 4. 표집방법거주지역 / 성 / 연령 / 직업비율을고려한계통표집 ( 전화번호부이용 ) 5. 접근방법구조화된질문지를통한전화면접 6. 조사시기 22 년 11 월 3 일 ~ 12 월 4 일 (5 일간 ) 7. 분석대상 22 년 12 월 ~ 22 년 11 월말까지 1 년간영화관영화관람경험자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응답자특성 사례수 전체 거주지역 대분류 도 심 권 역 강 북 동 권 역 강 북 서 권 역 강 남 서 권 역 강 동 권 역 송 파 권 역 강남 서초 권 역 분 당 과 천 일산 화정 행신 성 별 남 성 여 성 연령대별남녀구분 세 세 남성 여성 세 세 남성 여성 세 세 남성 여성 세 세 남성 여성 세 세 남성 여성 세 세 남성 여성 직 업 자영업 상 업 판 매 서비스직 생 산 기 능 직 사 무 기 술 직 경영관리 전문자유직 주 부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학생 대학원생 무 직 기 타 아르바이트 무 응 답 월평균가구소득 만원 이하 만원 만원 만원 만원 만원 이상 잘모름 무응답 사례수 전체 성 인 학 력 중 졸 이 하 고 졸 대 졸 이 상 무 응 답 월평균문화생활비 만원 이하 만천원 만원 만천원 만원 만천원 만원 만천원 이상 무 응 답 선 호 장 르 코 미 디 추 리 스릴러 애 정 멜 로 에 로 영 화 액 션 영 화 공상과학 환타지 만 화 영 화 공포 호러무비 예 술 영 화 휴 먼 드 라 마 없음 무응답 선호영화국적 한 국 영 화 미 국 영 화 유 럽 영 화 홍 콩 영 화 일 본 영 화 국가불문예술영화 중 국 영 화 상 관 없 다 주 관 람 권 역 강남 서초지 역 삼성동 메가박스 강 동 지 역 강변테크노마트 신 촌 지 역 송 파 지 역 종로중구등도심지역 영등포강서지역 수도권 기타지역 강 북 부도심지역 기 타 지 역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결과의분석 제 1 절서울권관객의극장영화소비량 1. 연평균영화관람편수 ( 전체응답자 ) 최근 1 년극장영화관람경험률 ( 단위 : %) 연령대별영화관람편수 ( 단위 : 편 ) 8 7 68. 67. 12 1 8 7.1 8.5 1.7 7.8 8.8 21 년 22 년 6 6 4 5.6 4.9 4.7 4.2 4.5 2 2.1 2.3 2.2 2.3 5 21 년 22 년 전체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만 14 세이상 49 세이하서울권및서울생활권인구의최근 1 년간극장영화관람경험비율은 2 년 58.4% 에서 21 년 68.% 로 9.7% 증가했었는데 22 년에는 67.% 로전년도와비교해서거의변화가없음.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1 인당평균관람편수는 21 년도의경우 4.9 편이었으나올해의경우는전년대비.7 편늘어난 5.6 편으로증가해관람인구의증가는변화가없으나개인당관람횟수는증가한것으로추정됨. 연령대별로평균관람편수를살펴보면 14-18 세연령층은 2.4 편, 19-23 세연령층은 2.2 편 24-2 세연령층은 1. 편증가하였고 3 세이상의연령층에서도평균관람편수가약간증가한것으로나타나연령이낮은계층의증가폭이고연령층에비해큰것으로나타났음. 최근 1 년간극장영화관람경험층에한정해볼때 1 년간평균관람편수평균은전년도 7.14 편에서 8.33 편으로 1.19 편증가하였음.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여성관객관람편수변화 ( 여성전체, 단위 : 편 ) 남성관객관람편수변화 ( 남성전체, 단위 : 편 ) 12 1 8 6 4 2 4.4 5.9 4.8 7.4 8. 12. 6.7 9.9 3.2 21년 22년 3.9 2.2 2.4 2.3 2.8 12 1 8 6 4 2 5.4 5.2 4.7 6.9 9. 8.8 8.7 7.9 5.2 21년 22년 5.1 3. 2. 2.1 1.8 전체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전체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21 년의경우전년도에비해남성관객의관람편수가두드러지게증가했고 2 대초반여성의관람편수는감소한것으로나타났는데, 올해의경우는남성의관람편수가다소감소하고여성특히 1 대, 2 대여성의관람편수가증가한것으로나타났음. 여성관객의경우전체적으로평균관람편수가 1.5 편증가하였음. 14-18 세연령층은 2.6 편, 19-23 세연령층은 4. 편, 24-29 세연령층은 3.2 편등관람편수가특히많이증가된것으로나타남. 반면남성관객의경우는평균.2 편이감소한것으로나타났는데, 14-18 세연령층은 2.2 편증가한반면 2 대의관람편수는감소폭이커전체적으로약간감소한것으로나타남. 특이한점은 19-23 세여성관객의경우 2 년도에 11.3 편에서 21 년 8. 편으로 3.3 편감소한것으로나타났는데올해의경우는 4. 편증가하여가장높은증가편수를보여주었음. 올해평균관람편수의증가는 1 대 -2 대여성관객층의관람편수증가에기인한것으로추정됨.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1-1. 주관람권역별관람편수변화 ( 관람경험자 ( 전체의 67.%), 단위 : 편 ) 14 12 13.1 21 년 22 년 1 8 6 6.4 9.3 9.2 7.8 6.6 6.8 9.2 8.5 7.3 4.9 8. 8.3 8.1 5.2 6.3 5.9 6.7 5.8 4.8 6. 4 2 강남삼성강동강변 CGV 신촌송파도심강서수도권강북기타 3. 주관람권역별관람편수는삼성동메가박스와강남지역그리고강변 CGV 의증가가두드러지는것으로나타남. 반면강북지역의전통적인극장가인종로 / 명동등도심지역과신촌지역등강북지역을주로이용하는관람객의 1 년간평균관람편수는감소한것으로나타남. 강남지역, 삼성동메가박스, 강변 CGV 등을제외한지역은관람경험자평균관람편수인 8.33 편에미치지않는것으로나타남.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1-2. 직업별관람편수변화 ( 단위 : 편 ) 12. 21 년 22 년 11.3 1. 1.1 8.8 9.4 8. 7.5 6.7 6.6 6. 4. 2. 5. 4.3 1.7 2.5 4.7. 판매서비스직 사무기술직 경영 / 전문자유 직 주부고등학생대학생 직업별로경영관리 / 전문자유직종사자 (+5.8 편 ) 와고등학생 (+4.1 편 ) 의평균관람편수가뚜렷하게증가하였음. 대학생의경우도 1.9 편증가하였고주부역시적은양이기는하지만평균관람편수가증가한것으로나타남. 반면판매서비스업종종사자와사무기술직종사자의경우는각각.8 편, 1.6 편감소하였음.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1-3. 선호장르별관람편수변화 ( 단위 : 편 ) 1 5 7.6 9.2 9.7 6.8 6.6 6.8 8.2 21년 22년 7.6 7.3 7.1 7.3 5.7 4.3 3.8 7.6 8.2 5.2 6.3 6.6 1.3 코미디 추리 / 스릴러 애정, 멜로에로액션 S F 애니메이션공포예술휴먼드라마 선호장르별집단의관람편수를살펴보면, 코미디영화선호층은 2 년 6.9 편, 21 년 7.6 편에서올해 9.2 편으로계속증가하는추세에있음. 추리 / 스릴러선호계층역시 2 년 6.1 편, 21 년 6.8 편에서올해 9.7 편으로증가하는추세에있으며, SF 장르를선호하는관객층또한 2 년도 5.4 편, 21 년도 5.7 편에서올해 7.1 편으로증가함. 휴먼드라마장르를선호하는계층의평균관람편수가 3.7 편증가하여가장높은증가율을보임.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1-4. 선호국적별관람편수변화 ( 관람경험자, 단위 : 편 ) 12 21 년 22 년 11.7 1 8 6 4 6.9 8.4 8.3 7.4 8.4 9. 6.1 4.5 7. 8.2 2 미국허리우드 한국 유럽 홍콩 일본 국가불문예술영 화 ( 주 ) 작년에경우일본영화선호관객의사례수가적어분석에서제외되었음, 올해의경우도사례수가많지않기때문에해석상의주의를요망 미국허리우드영화선호관객층 (+1.5 편 ), 한국영화선호관객층 (+.9 편 ), 유럽영화선호관객층 (+1.4 편 ), 국가불문예술영화선호관객층 (+1.2 편 ) 의평균관람편수는전년도에비해증가한반면홍콩영화선호관객층의관람편수는 1.6 편감소하였음. 한국영화선호층의평균관람편수가 2 년도 6.5 편, 21 년도 7.4 편에서올해 8.3 편으로꾸준히증가하고있는추세임. 한편일본영화선호관객층의평균관람편수는 11.7 편으로가장높음.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2. 가을시즌 (22 년 9,1,11 월 ) 관람편수 ( 관람경험자, 단위 : 편 ) 지난가을시즌서울및서울인접지역관객이관람한영화편수는 1 인평균 2.8 편으로전년도의 2.8 편과변동이없었음. 4 21 년 22 년 2 1.8 2.3 2. 2. 2.6 3. 1.6 1.4 2.8 2.2 2.2 미국허리우드한국유럽홍콩일본국적무관예술영화 선호영화국적별로살펴보면한국영화화미국허리우드영화를선호하는관객층의가을시즌관람편수는 2. 편으로작년과같았으며유럽영화와일본영화를선호하는관객층이각각 3. 편, 2.8 편으로높게나타났음.
제 2 절시장규모 1. 장르 국적별잠재시장점유율변화 ( 단위 : %) 1-1. 선호장르별잠재시장점유율변화 3 3. 28.5 21 년 22 년 3.4 2 1 2. 16.6 13.8 11.6 8.6 8.1 6.2 5.5 6.3 3.9 2.8 1.4 2.1 2.3.3.4 1.1 코미디추리, 스릴러애정, 멜로에로액션 SF 에니메이션공포, 호러예술휴먼드라마 점유율환산기준 : 관람빈도가높은영화중복응답 X 장르별영화관람횟수 : 백분율환산 (%) 코미디장르의점유율은작년에 13.5% 상승한데이어올해에도 1.5% 상승하여꾸준히상승한반면, 작년에점유율이상승하였던액션장르의경우 1.4% 점유율이하락하여가장두드러진점유율감소를보임. 애정 / 멜로영화의경우는작년도에 2.4% 하락하였고올해에도 2.8% 하락하여점유율이하락하고있는추세임. 추리 / 스릴러와 SF 그리고공포 / 호러영화의경우각각 5.4%, 1.6%, 3.5% 씩점유율이높아짐.
1-2. 선호국적별잠재시장점유율 ( 선호국적중복응답 X 선호국적별극장영화관람횟수 : 백분율환산, 단위 : %) 21 년 22 년 4 41.1 39. 44.6 43.1 2 5.3 4.5 4.7 5. 6.2 4.2 2.2 미국허리우드한국유럽홍콩일본무국적예술영화 한국영화의잠재시장점유율이작년 44.6% 로가장높게나타난데이어올해에도 43.1% 로가장높게나타났음. 미국허리우드영화의경우는 2 년도 44.1%, 21 년도 44.1% 에이어올해는 39.% 로점점감소하는추세에있는것으로판단됨. 유럽영화와홍콩영화의잠재시장점유율이약간하락하였고, 무국적예술영화의경우는 2.% 상승하였음. 작년도조사에서사례수가적어분석에서제외되었던일본영화의경우 5.% 의잠재시장점유율을가지고있는것으로조사됨.
1-3. 주관람권역별점유율 ( 단위 : %) 4 21 년 22 년 34.4 3 29.6 2 1 17.7 12.4 11.2 11.6 12.6 9.3 7.5 8.9 9.5 7.6 5. 6.3 5.3 5. 3.4 2.1 2.7 1.2 1..3 강남 삼성 강동 강변CGV 송파 신촌 도심 강서 수도권 강북 기타 주 ) 수도권인접지역인일산, 화정 행신, 분당, 과천지역은수도권기타지역으로한데묶었음. 강남 / 서초지역, 삼성동메가박스, 강변테크노마트 CGV, 강서 / 영등포지역은잠재시장점유율이증가함. 반면종로등도심지역과신촌지역그리고강북부도심지역등강북의주요극장가의점유율은하락한것으로나타남.
2. 서울권극장영화시장규모추정 2-1. 권역, 장르별시장규모및점유율 연간관객관객수추정시장규모점유율 (%) 관람편수관람료 ( 원 ) ( 전체인구구성비 (%) ( 억원 ) 평균 ( 편 ) 68.%) 22 21년 서울권전체 8.33 1. 7, 7,617,834 4,442. 1. 1. 강남서초 9.25 11.2 552.4 12.4 11.2 삼성동메가박스 13.14 11.2 784.8 17.7 11.6 강 동 7.84 2.2 92. 2.1 3.4 강변 CGV 9.15 11.5 561.1 12.6 9.3 신 촌 7.33 5.7 222.8 5. 7.5 권역별 송 파 7.95 1. 7, 7,617,834 42.4 1. 1.2 종로, 중구 8.5 3.7 1,317.8 29.7 34.4 영등포, 강서 6.32 11.7 394.3 8.9 6.4 수도권인접 6.66 9.5 337.4 7.6 9.6 강북부도심 4.81 4.6 118. 2.7 5.3 기타지역 6..7 22.4.5.3 코미디 9.21 32.1 1,31.5 29.3 31.5 추리, 스릴러 9.65 6.2 432.3 9.7 4.7 애정, 멜로 6.83 15.2 622.8 14. 17.7 에 로 4.3.7 13.8.3.8 장르별 액션 7.34 21 845.4 19. 29.5 7, 7,617,834 S F 7.1 7.3 284. 6.4 2.9 에니메이션 7.34 2.4 129.2 2.9.3 공포, 호러 8.23 2.2 26.3 4.6 1.3 예 술 6.29.4 4.2.9 1.7 휴먼드라마 1.27 1.6 443.6 1. 8.6
2-2. 국적별, 관람시간대별시장규모및점유율 연간관람편수평균 ( 편 ) 관객구성비 (%) 관람료 ( 원 ) 관객수추정 ( 전체인구 68.%) 시장규모 ( 억원 ) 점유율 (%) 22 21 년 서울권전체 8.33 1. 7, 7,6178,34 4,442. 1. 1. 미국허리우드 8.42 31.1 1,716. 38.6 36.1 한국영화 8.26 54. 1,9.8 42.8 51.1 국적별 유럽영화 9.3 2.9 198.5 4.5 3.5 7, 7,617,834 홍콩영화 4.47 1.2 98.3 2.2 2.3 일본영화 11.71 1.8 219.3 4.9.6 예술영화 8.24 8.1 272.8 6.1.6 관람시간대별 평일오후 9.56 35.4 1,84.6 4.6 3.8 토요일오후 7.8 25.2 7, 7,617,834 951.4 21.4 4.2 일 공휴일 6.89 26.4 97. 21.8 21.9
제 3 절서울권극장영화관객의영화취향 1. 관람동기 관람동기 ( 단위 : %) 6 전체 19-23 세여성 52.4 5 45.7 4 3 23.5 2 1 14.6 1.1 7.2 7.6 4.3 4.1 4.3 7.4 12.5 보고싶은영화가있어서 다른사람의제의 기분전환, 시간보냄 흥행한영화이므로 쇼핑, 약속등외출한김에 데이트 관객전체의관람동기는전년과비교해서약간의수치변동은있으나비슷한양상을보이고있음. 19-23 세여성인경우에는 보고싶은영화가있어서 의비율이 21 년도조사에서는 9.5% 하락했었는데올해에는 6.7% 증가하여 52.4% 로나타남. 전체관람이나 19-23세여성관객모두 흥행한영화이므로 영화를본다고응답한경우는작년대비약 5% 정도씩낮아짐.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관람동기별관객특성 (%) 관람동기특성 보고싶은영화가있어서 다른사람이제의해서 기분전환이나시간보내기위해서흥행한영화이므로쇼핑, 약속등시내로외출한김에 데이트할때 성 별 남성 (42.1) 여성 (48.8) 남성 (28.6) 여성 (19.1) 남성 (1.5) 여성 (9.7) 남성 (2.8) 여성 (5.5) 남성 (2.8) 여성 (5.6) 남성 (9.5) 여성 (5.6) 직 업 사무기술직 (59.9) 전문자유직 (54.1) 대학생 (47.7) 생산기술직 (41.7) 중학생 (33.1) 주부 (3.3) 판매서비스직 (2.2) 전문자유직 (14.2) 중학생 (13.4) 판매서비스직 (13.) 생산기술직 (12.5) 고등학생 (13.8) 사무기술직 (6.) 판매서비스직 (16.6) 대학생 (13.) 자영업 / 상업 (11.) 관람빈도관람빈도높은층관람빈도낮은층관람빈도높은층무관무관관람빈도높은층 연령 2 대 1 대와 3 대후반이후고연령층 2 대후반과 3 대초반 고연령층저연령층 2 대 문화생활비높음낮음무관무관비교적높음
2. 선호하는장르 vs. 실제자주보는영화 2-1. 선호하고싶은장르와평소자주보는장르 ( 단위 : %) 3 29.2 32.1 선호하는영화 평소자주보는영화 2 1 7.1 6.2 13.7 15.2.7.7 17.3 21. 11.8 11.8 1.6 7.3 4.2 2.4 2.3 2.2 1..4 코미디추리애정에로액션 S F 애니메이션공포예술휴먼드라마 여러장르의영화가있을때하나를골라보고싶은장르와평소자주보는장르를질문한결과, 원하는것에비해더자주보는장르는코미디, 애정 멜로, 액션등이며원하는것보다덜보는장르는휴먼드라마, 예술영화, 추리 스릴러영화, SF/ 공상과학영화, 공포영화등임. 이러한경향은 21 년도조사결과와같은경향임. 선호하는영화와자주보는영화모두작년도와비슷하게코미디와액션이차지하는비율이압도적으로높았으며애정물, 휴먼드라마, 추리물등이중간위치를점하고있음.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2-2. 평소자주보는영화 ( 단위 : %) 6 5 4 3 2 1 1순위 1+2순위중복응답 51.6 42. 32.1 33.3 21 16.3 15.2 14.5 15.7 1.6 6.2 7.3 9.2 6.5 2.4.7 1.1 2.2 2.4.4 코미디추리애정에로액션 S F 애니메이션공포예술휴먼드라마 평소자주보는영화 1 순위만볼때액션과코미디가차지하는비율이매우높았고애정물도높은편임. 이결과역시작년도조사결과와같은경향임. 그러나 1, 2 순위합산결과 ( 합계 2% 기준 ) 의경우는작년에는액션이 55.1% 가장높게나타났으나올해에는코미디가 51.6% 로가장높게나타났음. 그다음으로액션 42.%, 애정 33.3% 등의순서로평소많이관람하는영화 (1 순위 + 2 순위 ) 로조사되었음.
2-3. 19-23 세여성의영화장르취향 ( 단위 : %) 42.7 선정하고싶은영화 평소자주보는영화 4 33.4 2 17.5 15.7 13.6 1.4 8.4 9.6 9.5 7.9 7.5 7.6 6.7 3.1 3.9 2.5.... 코미디추리애정애로액션 S F 에니메이션공포예술휴먼드라마 19-23 세여성관객층인경우작년도와마찬가지로코미디장르에대한선호율과실제관람율이가장높게나타났음. 작년도조사결과와비교해볼때특이한변동사항은작년의경우 SF/ 공상과학영화선호율이 2.3% 에그쳤으나 22 년도에는 1.4% 로 8.1% 증가한것으로조사되었음. 또한작년결과에서는공포영화에대한실제관람율이.% 였으나올해에는 9.6% 로조사되었음.
2-4. 연 1 편이상관람하는층의영화취향 ( 단위 : %) 4 37.9 선정하고싶은영화 평소자주보는영화 3 31.8 2 1 2.8 16.2 11.3 12.4 1.5 9.3 9.8 6.7 7.7 3.8 4.3 1.5 2.3 2.5 1.1..6. 코미디추리애정애로액션 S F 애니메이션공포예술휴먼드라마 연 1 편이상관람빈도가높은층역시코미디장르에대한선호도와실제관람비율이높은것으로나타남. 19-23 세여성관객층과차이점을살펴보면여성관객의경우액션보다애정영화의선호율과실제관람비율이높은데비해 1 편이상관람빈도가높은관객층은액션영화에대한선호율과실제관람비율이높게나타남. 전년도와비교해볼때코미디장르에대한선호율과실제관람비율은더높아졌고애정영화와액션영화에대한선호도와실제관람비율은다소낮아진것으로나타남.
2-5. 선호하는장르와가장자주보는장르일치율 ( 단위 : %) 7 72.9 68.5 7. 21 년 22 년 73.8 73.5 66.7 76.5 78.9 5 58.5 5.6 55.2 6. 54.8 52.4 5. 6. 5. 58.9 41.7 33.3 3 코미디추리애정애로액션 S F 애니메이션공포예술휴먼드라마 장르선호도가실제관람행동으로이어지는가에대한지표인 실제관람빈도가높은장르 와 선정하고싶은장르 의일치율을살펴보면, 지난해에비해서대부분의장르에서일치율이다소낮아진결과가나타남. 반면 SF/ 공상과학영화의경우는일치율이작년에비해서높게나타남.
3. 선호영화국적 관람경험층전체 (N =52, 단위 : %) 87.8 1 순위 1+2 순위중복응답 8 75.1 6 54. 4 2 31.1 12.2 8.1 8.1 6.9 8.1 2.9 1.2 1.8 미국허리우드한국유럽홍콩일본국적불문예술영화 한국영화선호도가작년에 49.8% 에서 4.2% 증가한 54.% 로조사되어과반수를넘는관람객들이한국영화를선호하는것으로나타남. 미국허리우드영화의경우는작년에비해 6.5% 하락한 31.1% 로나타나미국허리우드영화의선호도는점차줄어들고한국영화의선호도는점점증가하는추세를반영했음. 홍콩영화의선호도는작년에비해약간하락하였고일본영화에대한선호도가홍콩영화에대한선호도보다높게조사되었음.
선호국적 1 순위응답률 (LEADING GROUP, 단위 : %) 68. 19-23 세여성연 1 회이상관람층 6 51. 4 33.3 2 15.1 1.6 8.1 3.4 5.1 3.6. 1.2. 미국허리우드한국유럽홍콩일본무국적예술영화 19-23 세여성관객층의한국영화선호도가작년에비해 4.% 증가한반면미국영화선호도는 12.9% 줄어들어한국영화에대한선호도가더욱높아짐. 한국영화선호도가미국허리우드영화선호도보다 4 배이상으로높아짐. 연 1 회이상관람빈도가높은층은작년에비해미국허리우드영화와한국영화선호도가약간하락하고무국적예술영화와일본영화의선호도가약간높아짐. 전체적으로보았을때전년도와비슷한양상임.
제 4 절서울권극장영화관객의영화선정행동 1. 관람영화선정시고려요인 ( 어느정도고려 + 매우고려 비율 : %) 1 21 년 22 년 87.8 86.2 8 6 66.2 61.5 63. 62.8 53.7 47.7 59.7 58.8 64.1 65.6 4 26.7 26.1 2 영화관련기사, 광고 주변의영화평출연배우감독영화의스토리, 내용 영화관시설 영화관위치 관람영화선정시고려요인은전년도인 21 년도와마찬가지로 ' 영화의스토리나내용 ' 이관람영화선정에크게작용하고있으며, 그다음으로 영화관의위치, 주변의영화평, 영화관련기사 / 광고 등의순으로영향을많이미치는것으로나타남. 21 년도조사결과와비교해볼때 영화관련기사 / 광고, 출연배우 등의요인에대한영향력이비교적많이즐어들었으며, 영화관의위치 요인이관람영화를선정하는데영향력이약간높아진것으로나타남.
관람영화선정시고려기준 (LEADING GROUP, 단위 : %) 1 19-23 세여성연 1 회이상관람층 88.3 85.6 8 6 4 48.3 6.9 71.5 66.1 45.4 5.9 29.6 39.6 52.8 67.8 58.2 66.8 2 영화관련기사, 광고 주변의영화평출연배우감독영화의스토리, 내용 영화관시설 영화관위치 19-23 세여성관객층의경우 21 년도조사에서 영화관련기사 / 광고 를크게고려하는것 (74.4%) 으로나타났으나올해에는이를고려하는정도가 48.3% 로매우낮아졌음. 또한 영화관의시설 에대한영향도작년에는 65.1% 였으나올해에는 52.8% 로낮아졌으며 영화관위치 에대한영향도 66.3% 에서 58.2% 로낮아짐. 연 1 편이상관람빈도가높은관객층인경우에는전년도와비슷한경향을보임.
2. 영화정보획득경로 영화정보획득경로 ( 단위 : %) 4 21 년 22 년 3 28.1 29.8 26.5 25.6 2 21.4 19.5 19.3 14.2 1 2.9 5.4 3.1 3.2 TV 프로나 광고 신문기사나광고 잡지기사나광고 영화포스터나팜플렛 주변사람 인터넷, PC 통신 신문기사나광고를통해주로영화정보를얻는비율은 2 년 32.% 에서 21 년 29.8% 에이어올해 26.5% 로지속적으로감소하고있는추세임. 반면같은지면매체인잡지기사 / 광고의경우는작년에는 1.5% 감소했으나올해에는작년과비슷한수준으로나타남. 반면 TV 프로나광고는 21 년도에는전년도 (2 년 ) 에비해 6.3% 증가한것으로나타났으나, 올해에는 6.7% 감소한 21.4% 로나타남. 그리고주변사람들의영화평을통한영화정보획득의경우는작년결과에서는감소했었으나올해에는 2 년수준으로올라간것으로나타남. 인터넷, PC통신을통한정보접촉비율은 2년도에 17.7%, 21년도에 19.3% 그리고올해에는 25.6% 로나타나 TV를통한정보획득보다더높게나타남. 이는인터넷 /PC통신이영화관람객들의주요영화정보획득채널로정착되었음을보여주고있음. 영화진흥위원회 주 리서치플러스
LEADING GROUP 의영화정보획득경로 ( 단위 : %) 4 19-23 세여성연 1 편이상관람층 4.2 3 26.2 24.9 2 19.2 17.9 14.4 16.2 1 9.8 1.1 5.4 8.3 6. TV 프로나광고 신문기사나광고 잡지기사나광고 영화포스터나팜플렛 주변사람 인터넷, PC 통신 19-23 세여성관객의영화정보획득경로를살펴보면작년의경우는 TV 프로나광고, 신문기사나광고 의비중이높았던반면올해에는 주변사람들의영화평 을통해정보를얻는비중이 26.2% 로가장높게나타남. 그다음으로 인터넷 /PC 통신 이 24.9% 로나타나 TV 프로나광고, 신문기사나광고 보다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음. 연 1 편이상관람층인경우에는 인터넷 /PC 통신 을통한정보획득의비중이작년보다 7.% 증가하여가장높은비율을보임. 반면 신문기사나광고 의비중은 1.4% 감소하였음. 나머지정보획득경로는작년과비슷한수준임.
3. 주관람권역별관객구성 주관람권역별관객구성 ( 단위 : %) 3 21 년 22 년 3.7 29.6 2 1 12.5 11.2 11.2 11.5 11.7 11.5 9.8 9.5 9. 8.7 6.5 6.3 5.7 4.6 3.7 2.2 1.8 1..6.7 강남삼성강동강변CGV 신촌송파도심강서수도권강북기타 전년도와마찬가지로종로 중구등도심지역이주관람권인비율이 3.7% 로가장높은비율을자치하고있음. 작년과비교해서각권역별로약간의증감이있으나두드러지게차이가나지않고작년과비슷한양상을보이고있음.
주관람권역별 LEADING GROUP 의관객구성 ( 단위 : %) 19-23 세여성연 1 편이상관람층 45.4 4 3.7 2 11.8 11.9 18.4 15.1 2.5 2.3 13.9 1.9 강남 삼성 강동 강변 CGV 4.6 5.5 2.3.9 신촌 송파 도심 지역 4.6 8.4 강서 1.5 6.5 기타수도권 1.2 1.5 강북.. 기타 19-23 세여성관객의주관람권역은종로 중구등도심지역이 45.4% 로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음. 19-23 세여성관객의도심지역선호비율은작년에비해 4.7% 증가하였음. 삼성동메가박스와신촌지역을선호하는비율은작년에비해약간감소하였음. 연 1 편이상관객층의경우도종로등도심지역에서관람을많이하는것으로나타났으나작년에비해서 4.3% 낮아졌음. 삼성동메가박스와강변 CGV, 강서 / 영등포지역의비율이작년에비해서약간증가한것으로나타남.
주관람권별한국영화와미국여화선호율 ( 단위 : %) 4 미국허리우드영화 한국영화 33.8 3 24.8 2 1 13.4 11.5 12.5 11. 11.6 9.6 4. 4. 1.2 12.9 12. 11.9 7. 7. 4.1 4.6 1.1 1.3.3. 강남삼성강동강변 CGV 신촌송파도심권강서기타수도권강북기타 미국허리우드영화가앞서는권역은삼성동강남, 메가박스, 강동지역, 기타수도권지역이고, 도심권, 강변 CGV, 신촌지역에서는한국영화선호도가높게나타남. 작년의경우도심권을주로이용하는관객들의미국허리우리영화의선호도가한국영화의선호도보다높았으나올해에는한국영화의선호도가더높은것으로조사됨.
4. 주교통수단 주교통수단 ( 단위 : %) 64.9 64.8 21 년 22 년 6 4 2 21.5 22.1 9.7 3.1 2.6 버스 / 지하철자가용승용차택시도보 1.1 전체의 64.8% 가대중교통수단을, 22.1% 는자가용승용차를이용하는것으로나타났음. 이러한수치는 21 년도와거의변화가없는결과임.
5. 관람동반인 관람동반인 ( 단위 : %) 21 년 22 년 4 42. 4.5 32.7 2 22.9 21.4 22.6 8.5 6.8 4.1 3.5 2.9 동성친구이성친구가족, 친척배우자혼자친구 / 동료 관람동반인은전년도와비슷한경향을보임. 이성친구와같이간다는비율이 9.8% 높아졌으며, 배우자와함께간다는비율도약간높아졌음.
LEADING GROUP 의관람동반인 ( 단위 : %) 6 61.2 19-23 세여성연 1 편이상관람층 4 39.6 34.2 37.2 2 13.5 5.4 4.6 2.6... 1.7 동성친구이성친구가족, 친척배우자혼자친구 / 동료 2 대초반여성의경우도전년도와거의비슷하게나타남. 동성친구와동반한다는비율이 61.2% 로이성친구와동행하는경우 (34.2%) 의 2 배가까이나타남. 1 편이상관람층의경우도역시전년도와비슷한경향으로나타났는데, 배우자와함께관람한다는비율이 8.4% 에서 13.5% 로 5.1% 높아졌음.
6. 관람시간대 성별관람시간대 ( 관람경험층, 단위 : %) 전체남성여성 4 2 33.6 3.9 27.9 25.2 24 26.3 26.4 33.2 2.6 4.4 4.1 4.7 5.5 8. 2.7 3.5 3.5 3.6 평일오후금요일오후토요일오후일요일, 공휴일조조심야 영화관객들의주된영화관람시간대은작년과조금다른양상을보여주고있음. 21 년의경우는토요일오후가 41.1% 를차지했으나올해에는평일오후가 3.9% 로가장높은비율로나타났고아침시간및심야시간대의비율이약간씩높아진것으로나타났음. 남성관객과여성관객을비교해보면여성관객들은평일오후와토요일오후에주로영화관람을하는반면남성관객들은일요일 / 공휴일에주로영화관을이용하는것으로조사되었음.
7. 입장권구입방법 ( 단위 : %) 21 년 22 년 8 74.4 7.2 6 4 2 2.3 7.5 8. 9.7 4.2 4.6 극장에서직접구입하루이틀전극장예매극장에전화예매인터넷, PC통신예매 입장권구입은전년도와마찬가지로당일날극장에서구입하는경우가가장많은것으로나타났음. 극장에서의직접예매와전화예매를통한입장권구입비율은줄어들었으며반면인터넷을통한구매가 21 년도에 9.7% 증가한데이어올해 1.6% 증가하여 2.3% 로나타남.
7-1. 카드이용입장권할인횟수 ( 평균, 단위 : 회 ) 1 8 7.7 7.9 6 6.4 5.7 4 3.7 3. 4.2 2.6 3.1 2 1.4.9 전체 남성 여성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19-23 세 여성 1 편이상관람자 카드를이용해극장입장권을할인받은횟수는전체관람객평균 3.67 회로나타남. 남성보다는여성관객이할인받는횟수가더많았으며 2 대의연령층의할인횟수가높게나타났음. 리딩그룹인 19-23 세여성관객의경우는평균 7.67 회, 1 편이상관람자의경우도평균 7.88 회로매우높게나타났음.
8. 인터넷영화관람경험 인터넷영화관람경험률 ( 단위 : %) 연령별인터넷영화관람경험률 ( 전체응답자, 단위 : %) 8 6 67.9 없다 62.7 있다 78.7 8 6 45.7 4 2 32.1 37.3 21.3 4 2 37.1 32.7 36.1 24.7 24.3 전체 1 년간영화관람자비관람자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전체응답자의 32.1% 가인터넷을통한영화관람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났음. 1 년간극장에서영화를관람한적이있는응답자의경우는 37.3% 가경험이있으며관람한것이없는응답자의경우는 21.3% 만이경험이있는것으로나타남. 연령대별로는 14-18 세의연령층이가장경험률이높았으며나이가많은계층일수록경험률이낮아지는경향임. 단 3-34 세남성의경우는 45.8% 가인터넷을통한영화관람경험이있는것으로조사되어 3 대초반직장인들이인터넷을통해영화관람을많이하는것을보여줌.
9. DVD 타이틀영화관람경험 DVD 영화관렴경험률 ( 단위 : %) 연령별 DVD 영화관람경험률 ( 전체응답자, 단위 : %) 8 7.5 없다 64.1 있다 83.3 8 6 6 4 29.5 35.9 4 27.6 42.4 4.9 36.8 2 16.7 2 17.7 18. 전체 1 년간영화관람자비관람자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DVD 타이틀영화관람경험률은전체응답자의경우 29.5% 이고 1 년간영화관람자의경우는 35.9%, 비관람자의경우 16.7% 인것으로조사되어인터넷을통한영화관람보다약 3% 정도낮게나타남. 연령별로는 2 대계층에서 4% 이상으로높게나타났으며, 3 대후반이상연령층에서는 17 18% 정도로현격히낮아지고있음.
1. 비디오테이프시청편수 ( 단위 : 편 ) 21 년 22 년 3 2 24.3 19.6 29.1 23.1 19.6 19.2 17.7 16.4 29.3 25.9 31.3 31.6 3.4 2.6 22.4 18.8 15.5 1 1.2 전체남성여성 14-18 세 19-23 세 24-29 세 3-34 세 35-39 세 4-49 세 연평균비디오테이프시청편수는전년도보다 4.7 편낮아진 19.6 편으로조사되었음. 성별로는작년과마찬가지로여성 (16.46 편 ) 에비해남성 (23.1 편 ) 의평균시청편수가많았음. 연령별로는작년의경우 3-34 세연령층의평균비디오관람편수가가장높았으나올해에는평균 11. 편이낮아진 2.6 편으로나타남.
11. 영화관람장애요인 ( 단위 : %) 8 68.5 78.2 전체 19-23 세여성 6 4 2 시간적여유없음 9.2 6.1 4. 1.6 1.5 2.2 3.9.7 1.5 2.4 4.2 1.1 2.4. 관람료부담 표구입불편 영화무관심 같이볼사람 없음 주차등편의시설불편 아이양육 / 임신중 기타 작년과마찬가지로응답자의대부분이영화관람의장애요인으로 시간적여유없음 (68.5%) 과 관람료부담 (6.1%) 을지적하였음. 19-23 세여성층의경우는 시간적여유없음 이 78.2% 로작년에비해 9.% 증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