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08 창조주를경배하라 5 월 26 일안식일일몰 : 오후 7 시 43 분 TMI 실천해보세요 79. 청년학생들과함께금연캠페인에참여하세요. 90. 청년이나학생들을집으로초대하세요. 80. ( 도움이필요한지묻고 ) 장애인들을도와주세요. 연구범위계 14:6~7, 마 24:14, 갈 3:22, 눅 23:32~43, 창 22:12, 계 14:8~12 기억절 또보니다른천사가공중에날아가는데땅에거주하는자들곧모든민족과종족과방언과백성에게전할영원한복음을가졌더라 ( 계 14:6). 우리는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신자로서 현대진리 라는성경의개념을믿는다 ( 벧후 1:12 참고 ). 그것은하나님이인류에게필요할때마다진리를밝히시되시대가지나면서점점더많은빛을주신다는개념이다. 창 3:15 에있는최초의언약은여자의후손을통해소망이이르리라는진리를아담과하와에게계시하였다. 아브라함은강대한나라가되고천하만민은그로말미암아복을받게 ( 창 18:18) 되리라는약속은복음을더구체적으로계시하였다. 인자가온것은섬김을받으려함이아니라도리어섬기려하고자기목숨을많은사람의대속물로주려함이니라 ( 막 10:45) 고선언하신예수님의오심은당연히더위대한진리의계시였다. 오늘날우리는계 14:6~12 에기록된세천사의기별이모든소망의성취이신그리스도의재림을앞두고마지막시대를살아가는자들을위한 현대진리 라고믿는다. 이번주에우리는특별히첫째천사의기별을다룰예정이다. 그기별은종말의시련속에서도믿음을지키려하는자들에게중요한진리를담고있다. 112
학습목표 깨닫기 : 첫째천사의기별을이해하고그것을마지막때의 현대진리 와관련시킨다. 느끼기 : 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분에대한존경과경외심을갖는다. 행하기 : 세상에이기별을선포하고하나님을심판자와창조주로경배한다. TMI 안으로안교소그룹이함께서로를돌보고연합함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다. 출석과공부를확인하고안교헌금을걷습니다. 결석자와구도자에대한보고를듣고방문계획을세웁니다. 08 TMI 위로안교소그룹이함께말씀과기도로하나님께나아감 ➊ 그대가최근에들은가장반가운소식은무엇입니까? ➋ 그대는세천사의기별이어떻게기쁜소식이될수있다고생각합니까?( 계 14:6~12) ➌ 우리가전하는세천사의기별이영원한복음이되기위해빠져서는안되는요소는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➍ 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에게영광을돌리라 는요청을우리는어떻게이해해야합니까? ➎ 하늘과땅과바다와물들의근원을만드신이를경배하라 는요청은어떤의미라고생각합니까? ➏ 어떻게하면우리소그룹이이시대에맞게 영원한복음 을전할수있을까요? 결론첫째천사의기별은세계의운명에관한것이기때문에전세계의모든사람과관련이있습니다. 13 TMI 밖으로안교소그룹이함께지역사회에복음을전하고봉사함 ➊ 내가실천한 TMI 활동 : ( ) 을적고함께나눕니다. ➋ 각자가접촉하고있는사람들을위해서기도할내용을나눕니다. ➌ 우리가오늘오후에실천할 TMI 활동계획을구체적으로안내하고함께기도합니다. TMI(Total Member Involvement) 는전교인이 모두참여함께나눔 의정신으로실천하는 관계중심생활전도 운동입니다. 113
첫째날 5 월 20 일 ( 일 ) 복음의보편성 또보니다른천사가공중에날아가는데땅에거주하는자들곧모든민족과종족과방언과백성에게전할영원한복음을가졌더라 ( 계 14:6). 계 14:6, 마 24:14, 28:19 을읽어보라. 이말씀속에담겨있는공통적인주제는무엇인가? 이성경절들에따르면선교와증거는교회의존재목적에얼마나중요한부분을차지하는가? 어느의미에서첫째천사의기별은마지막시대에주어진 대사명 ( 마 28:19) 이라고할수있다. 그래서그것이 현대진리 이다. 위의세성경절이모두온세상, 곧모든민족과종족과방언과백성에게복음을전하라고강조한다는점을주목하라. 다시말해서이기별은범위에있어서전세계적이며모든사람에게들려야한다. 갈 3:22 을읽어보라. 이말씀에따르면온세상이복음을들어야하는이유는무엇인가? 죄가전세계에퍼져있기때문에우리의사명과부르심도전세계에관한것이다. 모든민족과종족과방언과백성이하나님의법을어기고죄아래갇혔다. 아담의타락이모든인류에게영향을미쳤다. 어떤민족이나종족이나백성도죄에대해면역력을갖추고있지않다. 우리는모두죄의즉각적인결과에노출되어있다. 해결책이없는이상우리는모두그것의최종적인결과즉영원한죽음을맞이해야한다. 하지만우리에게해결책이제공되었다. 죄의문제를해결할수있는유일한분이신예수님의생애와죽음, 부활그리고하늘성소봉사가그것이다. 모든사람은하나님이예수그리스도를통해서그들에게제공하신위대한소망이무엇인지알필요가있다. 이것이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가전세계로가서예수님의기별을아직듣지못한자들에게그것을전하려고하는이유이다. 교훈 온인류가죄에감염되어멸망할운명에처해있다. 따라서이에대한해결책을담고있는복음은온세상의모든민족과개인에게전달되어야한다. 114
나의삶속으로 묵상 그대는복음을온세상에전파하는일에얼마나적극적으로가담하고있습니 까? 그것은그대에게얼마나유익한일입니까? 온세상이죄의영향을받은것처럼온세상은다시한번하나님의해결책을제시받아야합니다. 선택은각자의몫이겠지만확실하게그해결책을받아들이고복음을전하는사람들은죄의반대편곧하나님의편에서기로결심한자들임에틀림이없습니다. 그래서복음을받아들이라는부르심과그것을전하라는부르심은서로다르지않습니다. 우리는어떤방식으로든하나님의구원과사랑을전하기위해서세상을향해나가야합니다. 적용그대는 TMI 밖으로 를누구와함께어떤방식으로실천하기를원합니까? 08 영감의교훈 기도 세상에전파될마지막기별 - 영원한복음과관련하여계 14장에제시된이진리들은재림시대의그리스도교회의특징이될것이다. 왜냐하면삼중기별이전파된결과로 성도들의인내가여기있나니그들은하나님의계명과예수에대한믿음을지키는자니라 고선포되어있기때문이다. 그리고그것은재림전에세상에전파되어야할마지막기별이다 ( 각시대의대쟁투, 453). 아버지, 저를빛과구원의세계로건져주셔서감사합니다. 그러나아직도어둠에속해있는사람들이많습니다. 그들에게이빛과구원을전할수있도록저를의의도구로, 축복의통로로사용해주시옵소서. 115
둘째날 5 월 21 일 ( 월 ) 십자가에달린강도와영원한복음 계 14:6 을보면세상에선포되어야할기별은 영원한복음 이다. 그것은이세상의백성들에게희망을주기위한기별이지만겉으로는전혀희망이보이지않는다. 눅 23:32~43 을읽어보라. 이이야기는모든죄인들에게영원한복음이되는어떤희망을드러내는가? 엘렌 G. 화잇은그강도가양심이없는범죄자는아니었지만예수님에대한확신을억누르다가 점점더깊은죄에빠져들어가마침내체포되어죄수로서심문을받게되었고드디어십자가에죽임을당하도록선고되었다 ( 시대의소망, 749) 고기록했다. 그런데그에게어떤일이벌어졌는가? 그는십자가에달려서예수님이어떤분인지어렴풋이깨닫고이렇게절규했다. 예수여당신의나라에임하실때에나를기억하소서 ( 눅 23:42). 예수님은그에게어떻게대답하셨는가? 글쎄, 형제여, 나도도와주고싶은데그러면죄에더깊이빠지기까지양심을억누르지말았어야지 라고말씀하셨는가? 아니면 내가너희에게이르노니너희의가서기관과바리새인보다더낫지못하면결코천국에들어가지못하리라 ( 마 5:20) 하시면서과거에선포하셨던설교말씀의일부를인용하셨는가? 또는어떤식으로든그강도의지난과오들을들추셨는가? 예수님은의라고할만한것은행할수없는, 결함이많은성품을가지고방금전까지만해도그분을저주했던그강도에게 ( 마 27:44) 얼굴을돌리시고마치전혀다른사람을보듯이그를보시며 내가지금약속하며말한다. 너의죄와범행과과오들이용서를받았다. 그러므로 네가나와함께낙원에있으리라 ( 눅 23:43) 고말씀하셨다. 여기에첫째천사의기별의기초가되는 영원한복음 이있다. 이러한진리가없다면우리가율법과안식일과죽은자의상태에대해서가르치는그무엇도중요하지않다. 그중심에영원한복음이없다면그러한교리가무슨소용이겠는가? 교훈 우리가세상에선포해야할세천사의기별의중심에는죄인을구원하기위해하나님이베푸시는사랑과은혜에관한영원한복음이반드시있어야한다. 116
나의삶속으로 묵상세천사의기별에서그대는어떤복음을깨달았습니까? 하나님이회개하는죄인을용서하시고예수그리스도를믿는자들을의롭게여기셔서구원하신다는기별이제거된채그분이세상을심판할때가되었다는소식만전한다면그것은전혀복음처럼들리지않을것입니다. 그러나하나님이그분을의지하는백성들을신원하시고고통과불행이없는세상을만드시기위해마침내이세상을심판하신다는소식은하나님의성품을알고그분의나라를기다리는자들에게는분명히매우기쁜소식이될것입니다. 적용그대주변의사람들에게정말복음이되는소식은무엇일까요? 08 영감의교훈 기도 복음을전해야할사명 - 영원한복음은인간대리자들을통하여전파되어야한다. 우리는타락한죄악세상에보내는마지막경고와더불어공중을나는것으로상징된천사들의기별들을전파해야한다. 만약우리가예언을하도록부르심을받지않았다면우리는그예언들을믿고그빛을다른사람들에게전하는일에하나님과협력하도록부르심을입은것이다. 우리는바로이일을수행하려고노력하고있다 ( 가려뽑은기별 2권, 115). 많은사람이죄와불행에빠져있습니다. 그러나해결할방법이없습니다. 더큰절망에빠지게될까봐두려워합니다. 이세상에메시아가필요합니다. 예수님밖에없습니다. 오셔서우리를구원해주시옵소서. 117
셋째날 5 월 22 일 ( 화 ) 그에게영광을돌리라 그가큰음성으로이르되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에게영광을돌리라이는그의심판의시간이이르렀음이니하늘과땅과바다와물들의근원을만드신이를경배하라하더라 ( 계 14:7). 온세상에선포해야할영원한복음을가진첫째천사는그기별을확장한다 ( 계 14:6). 우리는영원한복음을전할때에그복음의일부로서오늘날에필요한진리를포함시켜야한다. 다시말해서마지막시대를위한 현대진리 는계 14:7 을포함한다. 계 14:7 을읽어보라. 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에게영광을돌리라 는천사의말은어떤의미인가? 우리는어떻게그분을두려워하며그분께영광을돌려야하는가? 이러한개념이어떻게복음과조화를이루는가? 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분에게영광을돌리라는권고는서로전혀연관성이없는개념이아니다. 우리가성경이가르치는의미대로하나님을두려워한다면그분에게영광을돌리게된다. 전자는곧바로후자로이어진다. 아래의성경절들을읽어보라. 이말씀들에따르면 하나님을두려워하는것 은어떤의미이며 그분께영광을돌리는것 과무슨관계인가? 창 22:12, 출 20:20, 욥 1:9, 전 12:13, 마 5:16 위의성경절들을보면하나님을두려워한다는개념은그분께순종하는행동과연결되어있다. 그리고우리가하나님께순종할때즉의를행할때에우리는그분께영광을돌리는것이다. 간혹하나님을두려워한다는것은그분을경외하며존경하는것이라고설명하지만그의미는그보다더심오하다. 우리는타락한죄인들이다. 우리는죽어마땅한존재이다. 우리는저마다자기의악한행위로인해공의로우신하나님의손으로부터어떤벌을받아야마땅한지에대하여깨닫고깜짝놀란경험이있을것이다. 이것이하나님에대한두려움이다. 교훈 마지막시대에선포되는영원한복음은하나님을두려워하라는요청을포함한다. 하나님의공의에대한인식은우리를용서와은혜의십자가로인도한다. 118
나의삶속으로 묵상 우리는하나님을두려워하라는계 14:7 의말씀과사랑안에는두려움이없다는 요일 4:18 의말씀을어떻게이해해야할까요? ( 이어서 ) 그리고먼저우리를용서의십자가로인도하고그다음에십자가가아니었다 면우리의영혼을잃게했을그죄로부터정결해지기위해하나님의능력을구하게하는것이바로그두려움이다 ( 마 10:28 참고 ). 적용 그대는지금어떤심정으로하나님앞에엎드려그분께순종의마음을바치기원합니까? 08 영감의교훈 기도 하나님께영광을돌리라 - 하나님께서는당신께영광을돌리고자노력하고, 자기자신에게영광을돌리거나그들스스로를앞세우기보다하나님의사업을발전시키고자애쓰는겸손한사람들을택하실것이다. 하나님께서는세속적인지혜를가진사람보다는하나님과연결되어하늘에서오는힘과권면을구하는사람들을높이실것이다 ( 증언보감 2권, 162). 악인에게다가오시는주님의거룩하심에압도당합니다. 감당할수없는은혜와사랑으로인해전율합니다. 주님은찬양과경배를받으시기에합당하시며그명령과뜻에순종함이저의도리임을고백합니다. 119
넷째날 5 월 23 일 ( 수 ) 그분이심판하실시간이이름 첫째천사의기별에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분에게영광을돌리라는개념은심판과연결되어있다 ( 계 14:7). 하나님이공의와심판의신이라는개념은성경의어느가르침만큼이나분명하다. 이세상에는너무도결여되어있는공의와심판이정말실현될날이온다. 그러니까사람들은하나님을두려워할필요가있다. 그래서영원한복음에심판의소식이포함되어있다. 그렇다면두요소는어떤관계인가? 복음이란좋은소식이다. 이는우리모두가죄인이며하나님의법을범하였을지라도심판의날이임할때에십자가의강도처럼죄와범법으로인하여당연히받아야할형벌을받지않게될것이라는의미이다. 마 12:36, 전 12:14, 롬 2:6, 고전 4:5 을읽고이렇게자문해보라. 나는나의공로를기초로얼마나잘할수있을까? 우리의머리카락도헤아리시는하나님이세상을심판하실것이다. 그러나그것은영원한복음이우리에게복된소식인이유이다. 심판이이를것이지만정죄함이없을것이다 ( 롬 8:1). 왜냐하면예수님을신실하게따르는자들은 주예수그리스도의이름 으로씻음과거룩함과의롭다하심을받았기때문이다. 예수님은우리의의이시며그분의의로말미암아우리는그심판을통과할것이다. 사람은이비난들에스스로대항할수없다. 그는죄로더러워진옷을입고, 하나님앞에서서그의죄를고백한다. 그러나우리의중보자이신예수님은, 회개와믿음으로그들의영혼을지켜주도록그분께바친모든사람들을위하여효과적으로탄원하신다. 그분은그들을변호하시고, 갈보리의강한논증에의하여그들의비난자를물리치신다. 십자가에서죽기까지하나님의율법을완전히순종하심으로써하늘과땅에있는모든권세가그분께주어졌다. 그러므로그분은범죄한인류를위하여자비와화해를그분의아버지께주장하신다 ( 교회증언 5권, 471). 교훈 예수님을믿고그분의의를의지하는자들에게심판이가까웠다는소식은복음이다. 왜냐하면그들은의롭다함과거룩하게함을받았기때문이다. 120
나의삶속으로 묵상그대는하나님의심판을기다립니까? 아니면연기되기를바랍니까? 우리는이러한상상을해볼수있습니다. 만약그대가일제강점기에살면서우리나라와민족의독립을간절히바라며조선인으로살기를너무도원했다면당시이땅을지배하는일제의패망은너무나바라는소식이되었을것입니다. 반면일제와결탁하여나름의특혜와유익을누리며사는삶이만족스러웠다면결코독립을원하지않았을것입니다. 사탄의지배하에서하나님의심판이가까웠다는기별은구원뿐아니라그분의나라를약속받은백성에게는당연히기쁜소식입니다. 적용그대는이러한해방의기쁜소식을어떻게더많은사람과공유할수있을까요? 08 영감의교훈 기도 하나님의심판이가까워지고있다 - 하나님의심판이이나라에임하고있다. 주님께서곧오실것이다. 화재와홍수와지진을통하여그분께서는이땅의거민들에게그분의오심이가까웠음을경고하고계신다. 오, 백성들이저들의권고받는날을알기를바라노라! 낭비할시간이없다. 세상사람들이심판의날이임박하였음을깨달을수있도록더욱단호한노력을기울여야한다 ( 자서전, 412). 자비와긍휼로우리를구원하시고, 세상을심판하실주님, 어서오시옵소서. 죄로고통을당하는이땅에안식을주시옵소서. 반역과투쟁을그치게하시고하늘의완전한질서와평화로세상을채워주시옵소서. 121
다섯째날 5 월 24 일 ( 목 ) 하늘과땅을만드신이를경배하라 만일누구든지짐승과그의우상에게경배하고이마에나손에표를받으면그도하나님의진노의포도주를마시리니 ( 계 14:9~10). 계 14:6~7 을다시읽어보라. 첫째천사의기별에어떤특별한요소들이있는가? 그것들은서로어떤연관성이있는가? 세상에복음을전하라는부르심과하나님을두려워하며그분께영광을돌리라는부르심은창조주하나님께경배하라는부르심에이른다. 당연하다. 영원한복음, 증언하라는부르심그리고심판과같은이모든 현대진리 의요소들이창조주하나님과무관하다면무슨의미가있겠는가? 이진리뿐아니라다른모든진리가하나님이만물을창조하신분이라는근본적인진리에서비롯된다. 창조주하나님을경배함으로우리는근본으로돌아간다. 우리는지상의다른피조물들과달리하나님의형상으로창조된인간으로살아간다는것이어떤의미인지돌아본다. 창조주하나님을경배함으로우리는우리의삶과미래의소망이모두그분에게의존되어있음을인정한다. 그래서제칠일안식일준수가매우중요하다. 안식일준수는하나님만이우리의창조주이시며우리는오직그분만을경배한다는특별한방식의인정이다. 즉복음과심판과더불어창조주하나님을경배하라는부르심이여기서중요하게제시되었다. 계 14:8~11 을읽어보라. 이말씀에따르면창조주하나님을경배하는것은얼마나중요한가? 마지막사건들이전개될때, 짐승과그우상에절하라는압박이온세상에가해질것이다. 우리가그짐승과우상에게절하는자들의최후에대한엄중한경고를고려한다면유일하게인간의경배를받으시기에합당하신창조주하나님에대한경배를강조하는이유를충분히이해할수있을것이다. 최후의위기가닥치면이진리는그어느때보다중요해질것이다. 교훈 하나님께서창조주라는진리는모든진리의토대가되기때문에창조주를경배하라는부르심은거짓예배가강요되는마지막때에더욱중요하게된다. 122
나의삶속으로 묵상왜우리가믿는하나님을창조주로인식하는것이중요합니까? 우리는이우주속에자신만의세계를구축한사탄이존재한다는사실을잊어서는안됩니다. 그는자신의세계속에서신이되기를원합니다. 그안에서자신의창조물들을자랑하며그것을기념하여인간들의경배가하나님이아닌자신에게돌아오기를바라고있습니다. 그러나그는결코참하나님의창조와그분이십자가에서보여주신구속을흉내낼수없습니다. 또한우리가창조주하나님을경배하는이상그는우리의예배를결코가로챌수없습니다. 적용그대가창조주하나님을경배하면서버려야할세상의우상들은무엇일까요? 08 영감의교훈 기도 하나님을진정으로경배하는자 - 하나님을경배하는자들은넷째계명에대한그들의관심에의하여특별히구별될것이다. 왜냐하면이계명은하나님의창조의능력에대한표가되고, 그분께서사람에게존경과경의를요구하시는증거가되기때문이다. 악인들은창조주의기념일을파괴하고로마교의제도를높이고자하는그들의노력으로구별될것이다 ( 교회증언 9권, 16). 알파와오메가이신하나님, 하나님외에이세상에다른신이없는줄믿습니다. 세상을지으시고나를위해십자가에서죽으신하나님만이제예배의주인이십니다. 홀로모든영광을받으시옵소서. 123
여섯째날 5 월 25 일 ( 금 ) 더깊은연구를위해 오랫동안성경연구자들은 하늘과땅과바다와물들의근원을만드신이를경배하라 는계 14:7 의호소와출 20:11 에서 엿새동안에나여호와가하늘과땅과바다와그가운데모든것을만들 었음을가리키는안식일계명사이의연결점에주목해왔다. 언어의밀접한관계에도불구하고계시록의본문은하나님이 물들의근원 까지만드셨다고덧붙이고있다. 존발드윈은이부분을이렇게설명한다. 물들의근원 이라는구절의배후에신적의도가있을것으로가정한다면, 왜예수님께서는메신저로하여금출애굽기 20:11 에서열거된목록에서벗어나도록하셨는가? 그천사는 물들의근원 에대하여말하면서왜나무, 새, 물고기또는산들같은다른부류의창조물을언급하지않았을까? 특별히그렇게 물들의근원 을언급한것은그것이하나님의특별한심판의때가이르렀다는하늘의선언이라는문맥에서볼때, 아마도독자들의주의를예전에있었던하나님의심판의때로이끌기위한것으로보인다. 아마도하나님께서요 14:7 에특별히 물들의근원 이라는구절을명시하신것은그구절을통해홍수를떠올리게해서하나님이영원히신실하고은혜로우신하나님이되심과마찬가지로또한심판하시는하나님도되신다는진리를강조하시기위함이었을것이다. 두가지다창세기홍수이야기에증언되어있다. 만약그렇다면 물들의근원 이라는구절이일으키는홍수에대한개인적이고영적인암시 (allusion) 는독자들로하여금계시록 14 장의첫째천사에의해선포된임박한하나님의새로운또하나의개인적인심판의종말적과정을심각하게받아들이도록격려하는것이될것이다. 존발드윈 (John Baldwin), 최종걸편역, 창조, 격변그리고 갈바리 (Creation, Catastrophe, and Calvary: Why a Global Flood Is Vital to the Doctrine of Atonement), ( 서울 : 시조사, 2010), 33~35. 핵심적인토의를위해 ➊ 십자가에서예수님의용서를받은그강도가만약십자가에서내려와그이후에생존할수있었다면어떻게다른삶을살았을까요? 그대는그리스도께서우리의삶을변화시킬수있는어떤능력이있다고믿습니까? 124
이제는 SNS 씨뿌리기시대! 감우 (www.gamwoo.tv) 는 SNS전도지를모아놓은홈페이지입니다. 이제는스마트폰만있으면앉은자리에서세천사의기별이담긴모바일전도지를전할수있습니다. 감우에오시면복음, 건강, 가정, 교리, 예언, 간증내용을담은다양한동영상 (80개이상 ) 과천수답의새벽묵상 (1년치 ), 스토리카드식전도지 (20개이상 ) 등을쉽게나눌수있습니다. 활용방법은아래와같습니다. ⑴ 카카오톡에서 감우 를검색하여친구추가합니다. ⑵ 또는페이스북, 유튜브, 카카오스토리등에서 감우 를검색하여들어옵니다. ⑶ 감우 에서원하는내용을카톡이나페이스북등을통해이웃과친구에게공유합니다. ⑷ 감우 를통해진리를받아들인사연 (A4 1~2페이지 ) 을 kucvop@kuc.or.kr 로보내고열대과일을선물로받습니다. 연합회성경통신학교부교장임상우 08 1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