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its-new.co.kr Global Contents Leader NEW IT'S NEW NEW CULTURE NEW CONTENTS NEW MARKET 업계 최초 한 중 합자법인 <화책합신> 중국진출 첫 합작프로젝트 3편 공개! 2016년 최고의 화제작 태양의 후예!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726 두산빌딩 8층 T 02 3490 9300 F 02 515 1055 NEW의 새로운 도전을 기대하시지 말입니다
CONTENTS PROLOGUE 04 CEO 메세지 GLOBAL CONTENTS LEADER IT'S NEW 08 NEW의성장과정 10 세상속의 NEW 12 NEW의경영성과 NEW CULTURE 16 도전, 역발상 18 선택과집중, 리스크관리 NEW CONTENTS 22 Movie Episodes 26 콘텐츠판다 28 드라마 30 뮤직앤뉴 32 스포츠앤뉴 34 극장 NEW MARKET 38 국내시장현황및성장추이 40 중국시장성장잠재력 42 화책합신 APPENDIX 46 계열회사현황 48 주요재무정보 50 NEW TOP 10 Movies
04 _ 05 SMART AND STRONG COMPANY CEO 메세지 안녕하십니까! 8년전, 5명남짓의열정적인직원들이함께모였습니다. 콘텐츠의힘을믿고자유롭고창의적인문화를가진조직을통해, 우리만의색깔을나타내는멋진미디어그룹을만들고자하는꿈을가졌던작은첫시작이었습니다. NEW는빠른의사결정과유연한조직문화를바탕으로창의적인사람들과함께고민하고의논하며새로운길을걸어가고있습니다. 이러한노력을통해영화, 드라마, 음악, 공연등각분야에서새롭고창의적인모델을만들어가는성과를차근차근이루어내는중입니다. 앞으로극장, 스포츠, 채널등새로운사업영역으로의진출도함께준비하고있습니다. 빠른시간내에영화업계메이저배급사로서의위치를잡아가고있으며, 코스닥상장과동종업계최초중국투자유치및한중합작법인설립을통한중국시장에의도전, 첫드라마도전작인 < 태양의후예 > 를통한새로운콘텐츠유통모델제시등끊임없이고민하고도전하는자세로회사의성장을이루어가고있습니다. 저는지금보다몇년후, NEW의모습이더궁금합니다. 종합미디어콘텐츠유통회사의꿈을이루고, 더양질의콘텐츠로대중과소통하고, 사회에긍정적인영향을미치는, 멋지고역동적인미디어그룹이될것을저희임직원모두가약속드립니다. NEW가그려나갈미래의모습에많은분들의관심과성원을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김우택 NEW 총괄대표 1987 서울대학교경영학학사 1990 에모리대학교대학원경영학석사 1996 오리온그룹입사 1999 메가박스상무 2003 쇼박스대표 2011~ NEW 총괄대표
1. IT'S NEW NEW 의성장과정 08 세상속의 NEW 10 NEW 의경영성과 12 It's New NEW, Next Entertainment World 를꿈꾸다 영화배급사로시작, 업계최고의투자수익률을기록하며성장을거듭하고있는 NEW는언제나관객들에게더좋은볼거리를제공하기위해노력합니다. NEW만의색깔을입힌맛있는영화들이이미관객들의인정을받았고이러한과정속에서 NEW는더욱성장합니다. 다양한엔터테인먼트콘텐츠분야를아우르며해외진출을준비하는 NEW의 NEXT ENTERTAINMENT WORLD를기대해주세요.
설립 5 년만에 시장점유율 1 위, 1. IT'S NEW 08 _ 09 NEW 의성장과정 세상속의 NEW NEW의경영성과 콘텐츠리더로자리매김 2013 년시장점유율 1 위 29.5% ( 한국영화매출액기준 ) 2016 2013 2008-2012 2013 2014-2015 2015 2016 2008.08 주식회사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설립 2013.01 100 억투자유치 ( 기술보증외 4 개 VC) 2014.01 < 변호인 > 관객수 1,000 만돌파 2016.01 화책합신설립 ( 한 중합자법인 ) 2008.12 < 트와일라잇 > 관객수 100 만돌파 2013.01 <7 번방의선물 > 관객수 1,000 만돌파 2014.03 제 5 회올해의영화인상 ( 김우택 NEW 총괄대표 ) 2016.02 < 태양의후예 > 한 중최초드라마동시방영 (KBS, iqiyi) 2012.01 뮤직앤뉴설립 ( 음악사업 ) 2013.08 콘텐츠판다설립 ( 부가판권유통사업 ) 2014.10 中화책미디어 536 억투자유치 2016.03 영화관사업개시 2012.09 69 회베니스영화제황금사자상 < 피에타 > 2013.12 국내 TOP 투자배급사등극 (2013 년한국영화투자배급 1 위 ) 2014.12 코스닥상장 2014 2012 2011 2008 2009 2010
의행보는 새로운역사가된다 1. IT'S NEW 10 _ 11 NEW 의성장과정 세상속의 NEW NEW 의경영성과 태양의후예 로대박난제작사 뉴 김우택총괄대표 창작전념환경만드는게나의일 동아일보 드라마시장은여러선배들의노력으로중국일본등해외에 ( 영화보다 ) 폭넓게열려있었다 며 구조만잘짜면판권, 간접광고 (PPL) 등으로제작비를충당하고영화보다크게성공할수있을것같았다 고했다. 그의말처럼 태후 판권은미국중국영국등 32개국가에판매됐다. PPL 수익만 35억원이상을올리는등첫방송이전에이미제작비 130억원을뽑았다. 경영학석사출신인김대표는삼성물산을다니던인수합병 (M&A) 전문가다. 이후오리온계열의온미디어로옮겨영화계에발을들인뒤영화투자배급사쇼박스의대표이사를맡았다. 쇼박스시절 태극기휘날리며 (2004 년 ), 괴물 (2006 년 ) 등을성공시킨뒤 2008 년뉴를설립했다. 2013 년 7 번방의선물 (1281 만명 ), 숨바꼭질 (560 만명 ), 신세계 (468 만명 ) 등을흥행시켜 CJ E&M 을넘어관객수 1 위를기록했다. 재미가있고없고를기준으로사람들과소통하고투자를결정한다 는그는 어떤콘텐츠든그기준은안바뀔것 이라고말했다. 그는스스로에대해 저는창작아이디어가뛰어난사람은아니다 라며 창작자들이다른걱정안하고창작에 올인 할수있는환경을만드는일을잘한다 고말했다. NEW, 중국진출본격화 中화책 535 억원투자유치 10 일 NEW 측에따르면지난 7 일 NEW 가중국의화책미디어그룹 ( 이하 화책, 총경리자오이팡 ) 으로부터 535 억규모의투자를유치하는계약을체결했다. 이는중국기업이한국영화계에투자한거래중최대규모의투자다. 한국영화업계최초로중국콘텐츠기업과합작법인을설립해중국시장에진출한케이스로올해 7 월시진핑국가주석과박근혜대통령이합의한 대한민국정부와중화인민공화국정부간의영화공동제작에관한협정 에따른양국기업간첫번째사례로기록될것 마이데일리 비즈니스포스트 김우택의 NEW, 영화투자배급의생존모델만든다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는지난해두개의 1 천만관객영화를내놓으면서순식간에국내영화투자배급업계의다크호스로떠올랐다. 김대표는 코스닥에상장해한국영화에대한투자재원을마련하겠다 며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를글로벌종합미디어유통기업으로만들겠다 고밝혔다. NEW 극장사업진출 시사저널 종합엔터테인먼트기업향해진격 종합엔터테인먼트기업을지향하는 NEW의확장전략이엔진을달았다는평가가나온다. NEW가본격적으로극장사업에진출할경우, 핵심사이트를통한안정적인현금흐름창출및이익기반형성가능할전망 이라며 지난해부터진행되는드라마, 저예산영화투자배급 ( 콘텐츠판다 ), 스포츠판권유통 ( 스포츠앤뉴 ) 등사업다각화와함께이익기반확대될가능성에주목 NEW- 화책손잡고업계최초합자법인화책합신출범 영화 마녀 한 중버전동시제작 한국의투자배급사 NEW 와중국의엔터테인먼트사화책미디어가손을잡고합자법인화책합신을출범시켰다. 화책합신은콘텐츠유통기업 NEW 와중국최대의엔터테인먼트그룹화책미디어의합자법인 (JV:Joint Venture) 으로기존에리메이크중심으로이뤄진합작형태가아닌시나리오단계부터함께기획하고만들어낸프로젝트라는데의미가있다 SBS CNBC
12 _ 13 STRONG GROWTH 1. IT'S NEW NEW 의성장과정 세상속의 NEW NEW 의경영성과 놀라운성장성과업계최고수준의효율성 동원관객 ( 만명 ) 3,736 매출액 ( 억원 ) 자산총계 ( 억원 ) 1,264 1,175 2008 년설립이후흑자경영지속 1,017 380 524 2013 년매출 1,000 억원돌파 CAGR 300 2009 2011 2013 116 2009 2011 2013 98 2009 2011 2013 88% 82% 86% 1 인당업무효율성업계최고 1 인당매출액 ( 억원 ) 1 인당영업이익 ( 억원 ) 국내동종업계최초중국자본유치 (2014 년 10 월, 536 억원 ) 45.1 6.8 18.1 2011 2013 1.9 2011 2013 NEW C 사 S 사 문화콘텐츠펀드출자를통한한국콘텐츠산업투자 (NEW 출자펀드총결성규모약 2,500 억원 )
2. NEW CULTURE 도전, 역발상 16 선택과집중, 리스크관리 18 New Culture NEW 의회의시간은언제나새롭습니다. 2명이상모이는장소가바로회의실. 카페테리아, 로비어느곳에서도자유로운의견제시와아이디어가오고갑니다.
16 _ 17 가 걸어온 길은 2. NEW CULTURE 도전, 역발상 선택과 집중, 리스크 관리 남들에게는 새로운 길 온 국민이 함께 만든 <연평해전> 첫 드라마 도전으로 글로벌 센세이션 <태양의 후예> 2015년 상반기 한국 영화 최다 관객 수를 기록한 <연평해전>(감독 김학순)은 기획부터 완성까지 <태양의 후예>는 NEW의 영화 투자배급 노하우, 자회사 콘텐츠판다의 세일즈 네트워크, 뮤직앤뉴 총 7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습니다. 더욱 의미 있는 것은, 온 국민이 참여한 크라우드 펀딩과 후원 의 음원유통 노하우 등 전 사업부문의 역량이 집결된 작품으로, 기존 방송사가 중심이 되는 일반 모금으로 제작비 일부인 20억 원을 마련했다는 점입니다. 많은 분들이 함께 만든 영화라 더욱 적인 제작환경에서 벗어나 제작사가 기획, 판권세일즈, 음원유통까지 주도하는 새로운 형태의 드 의미가 있는 <연평해전>. 이에 나이와 직업을 가리지 않고 전국 각지에서 도움을 주신 7,000여 라마 제작 사례를 창조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명의 이름을 영화 엔딩 크레디트에 넣어 감사한 마음을 전달했습니다. 엔딩 크레디트만 12분, 한 국 영화사에 오래 남을 의미 있는 기록입니다. <연평해전>은 과감한 결단력과 탁월한 안목을 가 기획단계에서부터 100% 사전제작, 최초 한 중 동시방영(KBS, iqiyi), 제작비 130억, 김은숙 진 NEW의 스타일을 가감 없이 드러내는 영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가, 송중기, 송혜교 등 초호화 라인업 등으로 화제의 중심에 선 <태양의 후예>는 <해를 품은 달> 크라우드 펀딩 이후 4년만에 처음으로 평일드라마 시청률 30%를 돌파하였으며, 중국 iqiyi 동영상 플랫폼에서도 대중으로부터 자금을 모은다는 뜻으로 오프라인과 소셜 미디어 등 온라인을 매개 삼 역대 최고기록인 회당 2억건에 육박하는 시청횟수를 기록하며 한류드라마의 열풍을 주도하였습 아 개인과 기업 등을 통해 자금을 십시일반 모집해 투자하는 방식을 말한다. 제도권으로부터 자금을 받 니다. 기 어려운 경우에 보통 이뤄진다. 모집하는 액수는 개인과 기업에 따라 다르다. <태양의 후예>를 시작으로, NEW는 향후 드라마 제작에 있어 변화를 주도하는 의미있는 시도를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창작 뮤지컬 <디셈버> 영화를 넘어 음악 등 문화전반의 미디어 콘텐츠로 영역을 넓히고 있는 NEW는 2013년 창작 뮤지 컬 <디셈버>를 시작으로 공연계로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디셈버>는 故 김광석 탄생 50주년을 기 념해 그의 자작곡과 가창곡 그리고 미발표곡을 편곡해 기억 속 가장 찬란한 러브스토리 라는 주 도전 역발상 전세계가 주목하는 애니메이션과 실사영화의 만남 <부산행> 제로 만든 뮤지컬 입니다. 충무로 최고의 이야기꾼 장진 감독이 총 연출을 맡았으며 탄탄한 이 야기 구조와 더불어 50억 제작규모에 걸맞은 무대 연출로 뮤지컬계에 새로운 바람을 몰고 왔습 장편 애니메이션 <돼지의 왕>과 <사이비>로 데뷔 후 충무로의 스포트라이트는 물론 해외 유수의 영 니다. 개막과 동시에 매회 3,000명의 기립박수와 흥행열풍, 대한민국 대표 뮤지컬 배우 김준수, 화제에서 수상릴레이를 펼친 연상호 감독의 첫 실사영화 데뷔작으로 화제가 된 <부산행>은 제작부 박건형과 주 조연 배우들의 호연으로 이전과 다른 연기력을 입증하며 한층 더 특별하게 만들어 터 큰 화제가 되었습니다. 주었습니다. <부산행>은 이상 바이러스가 대한민국을 뒤덮은 재난 상황 속, 서울역을 출발한 부산행 KTX에 NEW 총괄대표이자 <디셈버>의 프로듀서로 활동한 김우택 대표는 이 작품을 준비하면서 김광석 서 살아남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 전대미문 재난 블록버스터로, 애니메이 노래가 담고 있는 특별한 감동을 언젠가 꼭 뮤지컬로 만들고 싶었다.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을 감 션 감독이 실사 영화에 도전한 전례도 없을뿐더러, <서울역>이라는 애니메이션에 이어 실사영화 동을 주는 좋은 뮤지컬을 만들고 싶었다 면서 꿈을 실현한 것에 대한 감동을 전했습니다. <디셈 <부산행>으로 이어지는 연작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영화계에 신선한 바람을 몰고 왔습니다. 실사영 버>는 서울 공연을 시작으로 부산과 대구에서 화려한 막을 올렸고 전국 관객들의 큰 사랑을 받으 화와 애니메이션 영화가 시리즈로 연이어 개봉하는 경우는 국내 영화 사상 최초로 <부산행>은 제 면서 창작 뮤지컬 최고의 흥행 기록을 세운 작품으로 주목 받았습니다. 69회 칸 영화제 '미드나잇 스크리닝'에 초청 받으며, 세계 영화인들에게도 NEW의 새로운 시도를 선 보이게 되었습니다.
가선택한시나리오에는 모든직원의열정이집중 2. NEW CULTURE 18 _ 19 도전, 역발상 선택과집중, 리스크관리 NEW 는선별된양질의시나리오를좋은영화로만들기위해집중합니다. 또한배급수수료를기반으로하는안정적수익구조로 2016 년현재, 8 년연속당기순이익흑자를기록중에있습니다. oncentration Risk Management NEW에서는여타의기업들과는달리연간사업계획서를준비하지않습니다. 계획에얽매여완성도높은작품을만들기회를놓칠수있기때문입니다. 관객들에게오래오래사랑받을수있는 Quality 있는작품을목표로영화한편한편에혼을담아모든역량을집중합니다. 흥행성이라는영화산업의특성상개별영화의흥행여부가투자배급사의실적에크게영향을미치지않을까하고우려하는분들이많습니다. 그러나 NEW는배급수수료를기반으로하는안정적인수익구조를토대로사업리스크를효율적으로관리하여, 동종업계에서유일하게 2016년현재, 8년연속당기순이익흑자를기록중에있습니다. 수많은흥행작들속에서 NEW를산업의강자로우뚝세운또다른배경에는남다른 Risk Management 가있습니다.
3. NEW CONTENTS Movie Episodes 22 콘텐츠판다 26 드라마 28 뮤직앤뉴 30 스포츠앤뉴 32 극장 34 New Contents 영화, 드라마, 음악, 공연, 스포츠, 극장등 다양한장르의색다른 NEW의도전이시작되었습니다. 플랫폼확대를통한관객들의용이한콘텐츠접근성, 다채로운볼거리제공등 New Style 의 NEW가글로벌엔터테인먼트산업을선도합니다.
22 _ 23 3. NEW CONTENTS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 드라마 영화 <신세계> <숨바꼭질> 뮤직앤뉴 스포츠앤뉴 극장 <신세계>에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장면은 바로 엘리베이터씬이에요. 원래 배우들 액션에 합이 다 있었고, 때리면 막고 하는 게 다 있어서 리허설 때는 멋있었는데 막상 슛이 들어가니 피에 미끄러지고 엉켜서 합이 다 망가졌어요. 물론 큰 합은 됐지만, 세세한 부분들이 다 엉켜서 개차반이 되고 말았죠. 우리도 찍으면서 당황했지만 모니터로 보니 굉장했죠. 결국 영화를 대표하는 장면 중 하나가 되었어요. - 배우 황정민 인터뷰 - 제작사가 처음으로 <숨바꼭질> 기획안을 들고 왔을 당시에는 이 영화를 선택해야 하나 주저했어요. 신인 감독의 작품이라는 부담도 있었고, 장르도 관객들이 선호하지 않는 스릴러였거든요. 그런데 시나리오를 보고나서는 분위기가 바로 바뀌었죠. 전 직원의 만장일치로 투자를 결정했고, 역대 한국 스릴러 1위에 올랐죠. 훌륭한 연출과 배우들의 열연이 빛나는 작품이기도 하지만 스토리의 힘 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작품이 <숨바꼭질>입니다. - NEW 한국영화팀 -
24 _ 25 3. NEW CONTENTS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 드라마 영화 <헬로우 고스트> <내 아내의 모든것> 뮤직앤뉴 스포츠앤뉴 극장 NEW가 최초로 투자배급을 진행한 <헬로우 고스트>는 아무도 예상 못한 결말로 관객들에게 큰 감동을 안겨주었어요. 스포일러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시사회를 통해 미리 영화를 본 관객들이 결말지킴이 공식 블로그 를 만들어서 인터넷 상에 올라오는 스포일러들을 단속해주신 덕분에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NEW 마케팅팀 - 요즘 노출이 많은 영화들이 이슈가 많은데 저희 영화야 말로 노출이 많은 영화다. 영화 속 이름이 장성기 인데 영화 전반에 성기 노출이 된다. 뿐만 아니라 남편이 이혼하기 위해 펼치는 음모 가 영화 전반에 깔려있다. - 류승용 (장성기 역) 성기 와 음모 가 난무하는 영화지만 우리 영화는 15세 관람가가 될 것이다. - 이선균 (이두현 역) -
콘텐츠판다 3. NEW CONTENTS 26 _ 27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 드라마뮤직앤뉴스포츠앤뉴극장 I 위대한소원 I 콘텐츠판다는 2013년설립되어 국내외콘텐츠부가판권유통 및 다양성영화투자배급 을진행하고있습니다. 해외마켓, IPTV, 모바일등다양한플랫폼에서콘텐츠를유통하여점차다양해지는관객의니즈를충족시키며, 다양성영화에대한지원을통해한국영화산업발전에기여하고있습니다. 또한 2015년출범한해외세일즈팀은 NEW와콘텐츠판다가투자배급하는한국영화콘텐츠는물론, 드라마 < 태양의후예 > 의중국, 일본판권수출등의성과를이루어내며한류콘텐츠의위상을드높이는데기여하고있습니다. I 홍콩 FILMART I I 홍콩 FILMART I I 섬, 사라진사람들 I
28 _ 29 3. NEW CONTENTS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 드라마 <태양의 후예 (太阳的后裔)> 뮤직앤뉴 스포츠앤뉴 극장 한국 KBS와 중국 iqiyi 플랫폼을 통해 한 중 최초 동시방영된 <태 NEW가 그동안 쌓은 중국 네트워크를 통해 이미 기획 단계에서 양의 후예>는 2년만에 지상파 드라마 첫회 최고시청률을 기록하였 국내 드라마 중 최고가로 중국에 판권을 선판매했고, 판권료 및 고, 과거 인기드라마인 <별에서 온 그대>도 달성하지 못했던 시청 PPL등을 통해 방영 전에 제작비 130억원에 상당하는 손익분기 률 30%를 뛰어넘으며 인기몰이에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중국 iqiyi 점을 넘겼으며, 이후 현재까지 일본, 홍콩 등 아시아 지역 국가 플랫폼에서도 매회 시청횟수 2억건 육박, 웨이보 역대 최고 조회수 뿐만 아니라 미국,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독일 등을 포함한 30 125억건 등 신기록을 양성하며 한류열풍을 이어나갔습니다. 개 이상의 국가에 판권을 수출하였습니다. 2016년 최고의 화제작인 NEW의 첫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태양의 후예>는 100% 사전제작이라는 실험적인 방법을 택했지 그리고 무엇보다 기존에 방송사가 중심이 되어 외주제작사를 통 NEW의 영화사업 노하우와 중국 네트워크, 자회사인 콘텐츠판다 만 그 동안 영화를 비롯해 다양한 콘텐츠를 투자 유통했던 NEW 해 드라마를 제작하던 환경에서 벗어나 제작사가 기획, 판권세 와 뮤직앤뉴의 역량을 모아 산업지평을 확대한 사례로, 기존 방송 의 노하우와 김은숙, 김원석 작가의 탄탄한 극본, 국내외에서 큰 인 일즈, 음원유통까지 주도적으로 나서 드라마를 제작하면서 산업 사 중심의 드라마 제작환경에 변화를 가져온 의미있는 사례로 기록 기를 얻고 있는 송중기, 송혜교의 캐스팅을 통해 인기작으로 거듭 에 의미 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사례를 만들었다는 점에 될 것입니다. 날 수 있었습니다. 서 <태양의 후예>의 선전은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뮤직앤뉴 3. NEW CONTENTS 30 _ 31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드라마 뮤직앤뉴 스포츠앤뉴극장 뮤직앤뉴는 2012년음반기획 제작및매니지먼트사업을본격적으로시작했습니다. 바이브, 이영현, 린, 엠씨더맥스, 스윗소로우, KCM 등대한민국에서내로라하는실력파보컬위주의아티스트들을영입하여음악적역량을극대화시키는한편, 기획 마케팅, 투자 제작 유통, 공연사업, 매니지먼트, A&R 등각부서별전문가인력을활용해단순한매니지먼트사업에따른수익창출이아닌음반 음원제작과유통, 콘서트 공연사업까지병행하며아티스트의가치를높이는차별화된전략을펼쳐왔습니다. 뮤직앤뉴는앞으로도기성 인디 신인 잠재아티스트등다양한음악장르에지속적인투자를병행하고, 음반 음원투자및유통, 나아가공연사업까지체계화된시스템에서고품질의콘텐츠를생산할수있는독보적인음악전문회사로발전해나갈것입니다. 더불어해외의좋은음악들을발굴하여국내에소개하는글로벌회사로서의입지도더욱견고히할예정입니다. 굴지의해외레이블사들과의협약을통하여신규음악서비스유통에대한새로운비전을제시하도록하겠습니다. 빠르게변화하는음악시장에서뮤직앤뉴는더욱차별화되고확고한포지셔닝을위해음반 음원의투자및유통에중점을두고사업을확대해나갈예정입니다. 그시작으로 2016년상반기대한민국을뜨겁게달군드라마 < 태양의후예 > OST를직접투자하고유통했으며, 발매한총 10곡의수록곡들을모두흥행시키는대기록을남겼습니다. 또한, OST로는이례적으로일본,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폴, 말레이시아등해외수출에성공시켰습니다. 또한공연에대해서도적극적인투자를통해작품포트폴리오를확대하고자합니다. 기획 제작 투자를진행한첫작품 < 디셈버 : 끝나지않은노래 > 로창작뮤지컬사상최고흥행기록을세운것에이어, 오스카와일드의장편소설 도리안그레이의초상 을새롭게재해석한창작뮤지컬 < 도리안그레이 > 투자를통해대중과소통할수있는다양한소재와시도록공연시장의활성화를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32 _ 33 3. NEW CONTENTS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 드라마 스포츠앤뉴 뮤직앤뉴 스포츠앤뉴 극장 스포츠앤뉴는 스포츠 판권 유통과 최근 종합편성채널과 IPTV 등의 등장으로 관련 콘텐츠의 수요가 강 마케팅 위주의 사업을 진행할 있는 스포츠 콘텐츠를 요구하는 고객의 니즈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계획이며, 향후 각종 글로벌 하게 늘고 있으며, 주 5일제 등의 영향으로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앞으로 스포츠앤뉴를 통해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대회 개최 등을 통해서 사업영역을 더욱 확장시킬 것 입니다.
씨네스테이션 Q 3. NEW CONTENTS 34 _ 35 Movie Episodes 콘텐츠판다드라마뮤직앤뉴스포츠앤뉴 극장 GATE TO THE MAGIC 레드카펫을지나면새로운문이열리는모습을통해관객을위해준비된새로운세상을만들고자하는 Cine Station Q의모습을형상화하였습니다. CINE STATION Q 는 NEW 가새로이선보이는멀티플렉스브랜드입니다. 최대멀티플렉스영화관메가박스의설립과성장을이끈경영진의노하우를통해기존콘텐츠 뿐만아니라플랫폼에서도 NEW 만의새로움이담긴차별화된멀티플렉스를선보일예정입니다. 수익성이높은사이트를대상으로꾸준히확보해나아갈계획이며, 관객에게행복한경험을선사할수있는문화생활의공간을만들어나가겠습니다.
4. NEW MARKET 국내시장현황및성장추이 38 중국시장성장잠재력 40 화책합신 42 New Market NEW는 2014년중국내드라마시장점유율 1위업체인화책미디어와투자계약을체결하며아시아문화산업의선두에위치한한국에서더큰성장잠재력을가진중국으로활동무대를넓히게되었습니다. 높은성장잠재력을보유한중국문화산업에첫걸음을내딛으며, 세계인에게사랑받는 Global Contents Leader로성장하겠습니다.
성장하는영화산업 2015 년한국영화산업규모 2.1 조 4. NEW MARKET 38 _ 39 국내시장현황및성장추이 중국시장성장잠재력화책합신 17,123 18,840 20,276 21,131 12,248 11,984 13,255 14,449 한해개봉영화편수중한국영화 우수한인력과높은퀄리티를통한 19.8% 영화산업매출지속증가 2.1 조원 개봉편수 한국영화 1,172 편 총관객수 영화산업매출 21,729 만명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32 편 한국영화산업규모 ( 단위 : 억원 ) 380 편 108 편 15,083 만명 12,248 억원 21,131 억원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한해영화총관객수중한국영화관객수 52.0% 디지털기기발전에따른부가판권매출비중확대지속 19% 총관객수 한국영화 21,729 만명 부가매출비중 20.0% 15,083 만명 11,293 만명 19.0% 6,355 만명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한국영화 / 외국영화편당관객수대비 외국영화편당관객수 한국영화편당관객수 4.4 배 한국영화점유율 (2015 년, 총관객수기준 ) 52% 49 만명 59 만명 32 만명 11 만명 78% (2015년, 부가판권전체매출기준 ) IPTV 및디지털케이블점유율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31,627 16 년세계 1 위시장등극가능성 4. NEW MARKET 40 _ 41 국내시장현황및성장추이 중국시장성장잠재력 화책합신 24,317 세계영화박스오피스규모 (2015 년, 단위 : 억달러 ) 국가별인당연간영화관람편수 ( 출처 : 2015, LIG Investment & Securities) 중국영화스크린수추이 18,398 북미 101.9 4.3 4.1 2009-2015 ( 출처 : Ent Group 보고서 ) 13,118 중국 영국 20.4 71.8 9,286 일본프랑스 20.0 17.4 1.3 0.9 4,723 6,256 인도한국 16.4 16.4 * 북미는미국과캐나다 ( 출처 : statista.com) 한국 미국 일본 중국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중국영화관객수매년 30% 이상증가추세 51.81% 중국, 인당영화관람편수한국의 8% 연 12.7% 의세계최대성장국가 중국영화관객수증가추세 2009-2015 ( 출처 : Ent Group 보고서 ) ( 단위 : 억명 ) 총관객수성장률 30.22% 45.57% 33.91% 32.4% 35.62% 8.3 12.6 주요국영화시장연평균성장전망 2014-2018 ( 출처 : 2014, PWC) 12.7% 10.0% 4.62 6.12 5.4% 1.82 2.37 3.45 2.0% 0.9%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중국인도미국한국일본
NEW TO CHINA 중국최대드라마제작기업화책미디어와합자법인 화책합신 설립미디어업계최초한 중합자법인 4. NEW MARKET 42 _ 43 국내시장현황및성장추이중국시장성장잠재력 화책합신 2,646.17 화책미디어 화책미디어매출액추이 ( 단위 : 백만위안 ) 화책합신 2015년잠재력있는 100대중국상장기업 in Forbes 4년연속선정, 2014년 13위차지 중국최대드라마제작기업 다양한플랫폼구축 드라마, 엔터, 영화등중국미디어관련분야의선두주자 1,916.07 2016년 1월, 합자법인 화책합신 설립 영화를시작으로드라마콘텐츠까지사업영역확대 국내작품의리메이크및공동제작을통한콘텐츠생산 지속적인재투자를통해헐리우드등글로벌시장으로사업영역확대 720.91 920.47 화책합신한 중합작프로젝트 281.84 403.07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China-driven Project 더폰중국감독진행 Korea-driven Project 뷰티인사이드국내원작감독진행 One Source Two Films- Project 마녀한 중동시기획
5. APPENDIX 계열회사현황 46 주요재무정보 48 NEW TOP 10 Movies 50 Appendix NEW 의 2016 년현재, 계열사의현황과주요재무정보를포함하고있습니다. 또한 2008 년창립이래 NEW TOP 10 작품을만나보실수있습니다.
Next Entertainment World NEW BUSINESS 46 _ 47 5. APPENDIX 계열회사현황 주요재무정보 NEW TOP 10 Movies NEW는 2008년창립후, 영화투자및배급을주력사업으로성장해왔습니다. 2012 년 1월에는음악사업을시작하게되었으며, 2013년 8월에는콘텐츠판다를설립하여부가판권유통업시작, 2013년 12월에는창작뮤지컬 < 디셈버 > 를개막하며공연사업도본격적으로시작하는등종합콘텐츠미디어기업으로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2015년 2월, 스포츠앤뉴설립을통해스포츠마케팅및매니지먼트업을시작하였으며, 2016년 1월에는화책합신설립을통한한 중합작콘텐츠사업, 그리고같은해 2월에는 < 태양의후예 > 를통해드라마콘텐츠까지사업영역을넓히고있습니다.
재무및손익현황 5. APPENDIX 48 _ 49 계열회사현황 주요재무정보 NEW TOP 10 Movies 최근 3 개년재무상태표 ( 연결기준 ) 최근 3 개년손익계산서 ( 연결기준 ) ( 단위 : 천원 ) 2013년도 2014년도 2015년도 자산유동자산 95,685,262 152,035,966 167,807,621 비유동자산 21,812,357 27,297,576 32,622,494 자산총계 117,497,620 179,333,543 200,430,116 부채유동부채 71,881,692 49,391,403 57,935,675 비유동부채 14,230,122 750,000 9,540,000 부채총계 86,111,814 50,141,403 67,475,675 자본지배기업의소유지분 31,182,655 129,186,192 131,085,009 보통주자본금 3,660,440 6,851,527 13,703,053 주식발행초과금 1,738,689 92,913,517 86,024,731 기타자본항목 -1,610,177-397,483 156,374 이익잉여금 27,393,703 29,818,631 31,200,851 비지배기업의소유지분 203,151 5,948 1,869,432 자본총계 31,385,805 129,192,140 132,954,441 자본과부채총계 117,497,620 179,333,543 200,430,116 ( 단위 : 천원 ) 2013년도 2014년도 2015년도 매출 126,443,565 61,981,056 82,586,150 매출원가 95,309,666 47,452,410 73,838,928 매출총이익 31,133,899 14,528,646 8,747,222 판매비와관리비 12,023,923 8,465,295 11,273,746 영업이익 19,109,976 6,063,352-2,526,524 기타수익및비용 -1,038,051 611,040 408,504 금융수익및원가 -601,114-22,206 1,672,758 관계기업에대한지분법이익및손실 3,905,809 1,009,125-606,118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1,376,620 7,661,310-1,051,380 법인세비용 2,507,268 4,608,309-1,968,684 당기순이익 18,869,352 3,053,001 917,304
흥행 TOP 10 영화 5. APPENDIX 50 _ 51 계열회사현황주요재무정보 NEW TOP 10 Movies 7 번방의선물 변호인 신세계 부러진화살 감독 : 이환경각본 : 이환경, 김황성출연 : 류승룡, 갈소원, 박신혜 감독 : 양우석각본 : 양우석, 윤현호출연 : 송강호, 김영애, 오달수 감독 : 박훈정각본 : 박훈정출연 : 이정재, 최민식, 황정민 감독 : 정지영각본 : 한현근, 정지영출연 : 안성기, 박원상, 나영희 관객수 : 1,281 만명 관객수 : 1,137 만명 관객수 : 468 만명 관객수 : 346 만명 연평해전 숨바꼭질 스물 헬로우고스트 감독 : 김학순각본 : 김학순출연 : 김무열, 진구, 이현우 감독 : 허정각본 : 허정출연 : 손현주, 문정희, 전미선 감독 : 이병헌각본 : 이병헌출연 : 김우빈, 이준호, 강하늘 감독 : 김영탁각본 : 김영탁출연 : 차태현, 강예원, 이문수 관객수 : 604 만명 관객수 : 560 만명 관객수 : 304 만명 관객수 : 302 만명 감시자들 감독 : 김병서, 조의석각본 : 조의석출연 : 설경구, 정우성, 한효주 바람과함께사라지다 감독 : 김주호 각본 : 김민성 출연 : 차태현, 오지호, 민효린 관객수 : 551 만명 관객수 : 491 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