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바울이살았던세계이미헬라어와헬라문화의영향을받았다는점을감안할때, 바울이태어나기전의지중해주변지역은제국의지배력, 중앙집권통치, 행정, 조세, 사법제도등을통한로마의통제아래에있었다. 헬라문화의중심지는바울의고향과는멀리떨어져있었고, 우리가바울서신과사도행전부분에서도보겠지만, 당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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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데이비드 G. 호렐, 바울연구입문, CLC(2016) 이승호역 < 본서를요약하게된계기 > 본서를요약하게된계기에대해말하고자한다. 우선본서는제3판 (2015) 을번역한것이다. 비교적국내에 바울 에관한책들중가장최신작에속하며, 호렐박사의일목요연한정리를통해, 최근성서신학의바울연구 동향을엿보기에부족하지않는책이다. 또한본서는판을거듭할수록, 읽을거리 를수정하여보다다채로운바울연구를제시한다. 이를통해현재진행중인논쟁이무엇인지보다구체적으로잡을수있다. 따라서저자가밝히는것과마찬가지로본서는 바울 에대해공부를시작하는 신대원생, 목회자, 대학원생 들에게적절한책이라생각된다. 따라서본서의내용을잘익힘으로서보다분명한설교를그리고생각을하기바란다. 필자는개인적으로성서신학에서제시하는바울과철학에서제시하는바울을놓고비교하기위해, 우선적으로본서를성서신학에서말하는바울로서채택하게되었다. 본서를번역하신이승호교수님의노고에감사드리며, 본서의내용의요약을시작하겠다. 1장서론 : 거대한산이된바울신약의대부분이바울서신으로이루어진것은자명한사실이다. 어떤이들은바울이기독교를만든사람이라간주하기도하며, 바울이예수의메시지를왜곡한사람이라주장하기도한다. 또한현대에있어, 바울은 여성혐오, 반셈족주의, 동성애혐오 를조장한장본인으로비춰지기도한다. 바울에대한극단적인견해들에대해우리가알수있는것은 바울에관한평가가얼마나우리가현재겪고있는이슈들과연관 되어있는지보여준다. 우리에게있어이모든이슈들은결국 바울의정치적성향묻기 와연관되어있다. 이것은매우중요한일이다. 바울은시대의문화를따르라가르친것인가? 아니면반문화적공동체를지향하기를원했을까? 어떤이들은양쪽을다지지했다고절충안을제시하기도했다 ( 본서 7 장 : 바울과공동체 ). 또한현대신학자들은자신이처한문제를가지고바울을해석하기때문에, 각전통과상황에따라해석된바울은너무나도다르다 ( 본서 5장 : 신학자바울 ). 바울의글자체가복잡하고다양하다는점을인정하면, 그때나지금이나왜그의사상에대한해석들이다양했는지이해할수있을것이다. 1. 문화적이고연대적인간격 우리는바울서신에대한친숙함때문에그의 세계 가우리의세계와다른점까지놓치면절 대로안된다. 말리나 (Bruce Malina) 및네이리 (Jerome Neyrey) 와같은학자들은지중해주변사회의인류학적연구에근거해서, 바울이살던문화는집산적이고집단지향적인문화였다고주장한다. 또한명예와수치의가치였으며, 사람들은공공의만남을통해자신의명예를높이고, 적대자에게수치를안겨주기위해경쟁했다. 바울의세계관, 가치관, 심리등은고대지중해주변문화에속한것이었다.

2. 바울이살았던세계이미헬라어와헬라문화의영향을받았다는점을감안할때, 바울이태어나기전의지중해주변지역은제국의지배력, 중앙집권통치, 행정, 조세, 사법제도등을통한로마의통제아래에있었다. 헬라문화의중심지는바울의고향과는멀리떨어져있었고, 우리가바울서신과사도행전부분에서도보겠지만, 당시바울의세계를지배했던것은 로마의정치력 이었다. 그렇다면, 유대와헬라와로마의영향력이혼합적으로작용하여바울이살었던세계뿐만아니라, 바울자신도형성했다고볼수있다. 3. 바울연구를위한자료들 바울의친서 : <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 주요서신과더불어 빌립보서, 데살로니가전서, 빌레몬서바울을연구하는 1 차자료 (primary evidence) 가된다. 사도행전 : 최초의기독교공동체인예루살렘교회에대한정보와그리스도의복음이예루살렘으로부터로마제국의다른도시로확장되는과정에대한정보를제공한다는점에서중요하다. 2차자료 (secondary evidence) 이다. 따라서사도행전자료는조심해서사용해야한다. 사도행전을편견없는순수한역사서로순진하게받아들여서는안되지만, 사도행전의증거를거부하거나무시해서도안된다. 유대교성경, 쿰란동굴에서발견된 사해두루마리, 알렉산드리아의필로, 요세푸스, 비문, 동 전, 그래피티 ( 벽에그린낙서 ), 건물등의광범위한자료들도바울이살았고활동했던보다넓 은사회적, 정치적, 철학적상황을이해하는데도움을줄수있다. 유대전통이외에도견유학파, 스토아철학, 그레코 - 로만세계의수사학교육등이바울사상 형성에어떤특정한영향을끼쳤는지를연구했다. 로마제국은점령, 통치, 법, 무역등독특한구조를통해바울과그의동시대인들이활동했던제반조건들을형성했다. 다른공예품과함께로마작가들의문헌들은예를들어, 노예제도와그제도가운용되었던관례와같이바울과그의서신을이해하는데도움이되는여러정보를제공해줄수있다. <2장예수에서바울까지 : 바울이전의기독교 > 나사렛예수가선포한메시지와바울을비롯한초기그리스도인들이선포한복음사이에는상당한차이가있다. 로이지 (Alfred Loisy) 의유명한말처럼, 예수는하나님나라를선포했는데, 그결과로생겨난것은교회였다. 니체는보다과격하게바울이 기독교의실제창시자 라말하기도했다. 어떤학자 (Maccoby) 들은예수는이스라엘의개혁을이야기했는데, 바울이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에초점을두어헬라적구원종교의창시자라고까지말했다. 저자는바울이 기독교의창시자혹은제 2 의창시자로부르는것 이적절하지않는다 ( 결론 ).

2. 사도행전의증거사용 예수의죽음과부활이후펼쳐진초기기독교운동을실질적으로보여주는자료는사도행전뿐 이다. 다만, 사도행전이외에비교할만한문헌이거의없기에누가의전승이얼마나정확한지 알길이없다 ( 이부분을강조하는학자가, Ernst Hanchen 이나 Albett Harrill 이다 ). 반면에, Howard Marshall, Rainer Riesner와 Martin Hangel 같은학자들은누가가훨씬더신중하고정확한역사가였다고주장한다. 물론마샬또한누가를현대적의미의역사가로보기에는무리가있음을인정한다. 사도행전의역사성을강조하는헹엘마저도누가가고대의다른역사학자보다더신뢰할만한인물로보기어려움을분명히지적한다. 특히사도행전에나오는연설들이직접선포된그대로의메시지로보기어렵다. 당연히 녹음 기 가없기때문에누군가의연설에대한정확한기록이있을리가만무하다. 이런자료는고 대역사가투키디데스 (Thucydides) 의입장을참고해야한다. 다양한사람들이행한연설내용에대하여내가직접들은내용에대해서든, 다른사람들이여러다른자료들을통해보고한내용에대해서든실제로말해진내용을정확하게기억하기란힘들었다. 그러므로연설들은내가생각하기에어떤연사들이관련된주제들에대해표현했을법한말과그상황에가장적합한감정으로기록한다. 그러나동시에나는가능한실제로말한내용의일반적의미와가장가깝게표현하려고노력했다. 즉사도행전기록에 누가의신학적구상 이어느정도영향을끼쳤을가능성을배제할수없 다. 3. 최초의예루살렘가정-교회들누가의묘사 1. 예수의죽음이후에도계속만남을가졌다. 2. 예수의부활체를보고예수가살아있고실제로메시아임을확신한사람들이있었다. 3. 성령강림으로이해된특별한경험을공동체적으로경험했다. 4. 에클레시아는모임을의미한다. 그들은예수를기억했고, 그표현으로떡을떼먹었다. 재산을나누었다. 5. 신실한유대인으로서살고예배하는사람들도있었다. 4. 분열과복음의확장 헬라파유대인들, 히브리파사람 ( 행6:1) 히브리파 : 아마팔레스타인출신으로아람어를모국어로사용한유대인이었을것이다. 헬라파유대인들 : 아마디아스포라출신으로주로헬라어를사용한유대인이었을것이다. 이들의분열은예루살렘으로부터시작된기독교의확장과이방인선교로의발전에매우중대한의미를가졌다. 헹엘의연구를다음과같이요약할수있다.

1. 음식분배를감독하고불평의원인을해결하기위해임명된일곱인 ( 행 6:2-5) 은 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 그룹의지도자들이다. 2. 히브리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과따로예배를드리고, 다른회당에참석했던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은히브리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보다성전제의와유대교율법에대해더비판적인독특한신학을발전시켰다. 3. 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에대한박해가예루살렘에서일어났다. ( 행8:1-3) 4. 예루살렘을빠져나와각처로흩어진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은만나는사람들에게복음을나누었다. 5. 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 운비유대인들과복음을나누었는데, 이는기독교역사에서엄청난의미를지닌급진적인단계였다 ( 행 11:19-20). 6. 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들 은기독교확장에결정적인역할, 복음을공용어인헬라어로표현 단, 헹엘의이론에대한비판도많다. 힐 (Craig Hill), 바우어 (Ferdinand Chrisitan Baur, 1792-1860), 헤겔 (G W. F. Hegel) 헬라파유대인그리스도인신학과히브리파유대인그리 스도인신학을독자적으로재구성하기에는증거가너무빈약하다. 헹엘과힐의절충안 : 1세기또는그이후에기독교가사실상유대교라는모체로부터분리되는과정의시작을나타낸다. 이방인의사도인바울 이이방인선교를확립하고신학적으로정당화하는데결정적인역할을한것은사실이다. 하지만그는기독교의이방인선교를단독적으로유일하게시작한것이아니었고, 나중에그의서신을통해살펴볼복은역시스스로창작해낸것이아니었다. 5. 바울과바울이전의기독교 1) 변화체험 : 회심사건은아마도예수가십자가에달린지 3년후에일어난것으로추측한다. 회심후예루살렘방문을통해안디옥교회와광범위한관계망을통해다른그리스도인들로부터기독교의메시지를보다더잘알게되었고또함께나누었다. 2) 예수의말씀과가르침 : 바울이예수의가르침을직접적으로인용하는것으로보이는구절은많지않다 ( 그나마직접인용으로볼수있는본문은고린도전서 7:10-11; 9:14; 11:23-26, 데살로니가전서 4:15-17, 로마서 14:14이다 ). 바울이매우적을지라도복음서에기록된예수전승을어느정도는분명히알고있었다는사실이다. 3) 바울자신의어휘와표현이서신들마다상당히다르다. 따라서바울이전의공식구들의존재에대해이의를제기하는것은타당하다. 또한바울이전의어떤기독교가존재하기에그기간은매우짧다. 따라서바울서신에서 바울이전의전승 을찾아내는것은경계해야할대상이다. < 필자의코멘트 > 호렐은 서신과복음서의유사성 을거론하면서바울이예수에대해듣고알게된것으로생 각보다바울이예수에대해많이알고있는것으로결론내린다. 그러나이것은참으로어색

한작업이다. 복음서가서신보다뒤늦게기록되었다는점을감안한다면, 오히려서신이나 ( 기 억 / 구술 ) 전승을참고하여쓰일가능성을논하지않았다. 이러한점이상당히많아아이러니하 다. < 제 3 장바울의생애 : 그리스도를만나기이전과이후 > 2. 그리스도인이되기이전의바울바울은회심 ( 혹은개종 ) 전에자신이 1세기유대교종파중하나인바리새인 ( 빌3:5) 이었다고밝힌다. 그는열심당원은아니었지만, 하나님 ( 야훼 ) 에대한열심때문에초기그리스도인들에게폭력적이었다고고백한다. 그가보기에그리스도인들은이스라엘의성결을위협하는무리로간주했기때문이다. 바울에게는본래부터두개의이름, 즉유대적이름과로마식이름이있었다. 또한누가전승 에의하면바울을로마총독서기오바울의지원받은후자신의이름을 바울 로채택했다 ( 행 13:4-13) 는설또한있다. 누가는또한바울이본래다소출신이었다고전한다 ( 행9:11, 21:39, 22:3). 바울이다소에서머물렀기때문에디아스포라환경에서받은영향은생각보다더클것으로보인다. 다만, 바울에관하여헬라화된디아스포라유대교와비헬라화된팔레스타인유대교진영중어느쪽에더가까운지논증하기란거의불가능에가깝다. 또한바울이살던시기에비교적이른나이에결혼하는것이관례였고, 랍비가되려는자에게 결혼은필수조건이었기에, 바울은결혼을했을가능성이높다. 그가사별했는지, 이혼을했는 지우리는그의서신과사도행전을통해알수없다. 3. 바울의소명 / 개종과그결과 바울이부활하신주님과만난체험을가지고 개종 (conversion) 으로볼것인지, 스텐달 (Krister Stendahl) 의주장처럼 " 소명 " 으로볼것인가? 스텐달은바울이 부르셨다 ( 갈 1:15), 예레미야의소명과제2이사야의 종 의소명을연상시키는언어를사용하는것을주목한다. 이는유대교라는모체내에서이동으로볼수있다. 헤렐 (Albett Harrill) 의표현대로하면, 바리새적유대교로부터이미그의정서적이고종교적관심을깊게사로잡은유대교내의한경쟁섹트 (sect) 로이동한것이다. 바울은 그리스도안에서 의자신의삶을 유대교안에서의 그의이전삶과철저하게다른 것으로묘사한다 ( 갈 1:13; 참조빌 3:5-8). 바울은유대교적인면모를보이지만부활하신예수 를만난이후에이방인을위한선교사로서임무를받은것은확실하다. 다만, 이를더깊게연구하는것은한계가있다. 증거부족으로인해바울복음의기원과그 의개종경험의영향을확실하게말하기어렵다. 그가서신을기록했을당시사도로부름받 았다는자신의소명과그리스도안에있는하나님의구원의은혜의복음을모든민족에게전

해야한다는자신의사명을확신한것은분명하다. 4. 바울의선교활동바울의활동을보기위해서는 바울의연대기 를결정하는것이중요하다. 그이유는다음과같다. 1. 시간의흐름에따라바울신학의발전양식을검토할수있다. 2. 바울의활동간에있어서신과사도행전에언급된중요한사건들의패턴을맞추는데유용하다. 십자가형의연대가정확히언제인지는논란적이다. 주후 26-36 으로그범위가상당히길다. 저자의경우 30-33 년으로본다. 또한그의회심이예수부활후얼마되지않은 33/34 년으로 본다. 그리고나서그의은둔생활 3 년을역사적인사실로받아들인다. 5. 결론사도행전의역사성을옹호하여, 그증거를바울서신의증거와조화시키려는관심은때때로성경의정확성을변호하려는특정한신학적신념과관심을반영하기도한다. 사도행전의증거가단순히폐기될수없다는점이널리인정되고있다. 연대기의재구성은바울서신을이해하고, 서신들상호간의관계및서신들과바울생애여러기간의관계를이해하는데도중요한의미를지닌다. < 필자의코멘트 > 이러한점에서필자는본장의요약을거두기로했다. 본서에서약간후퇴적은내용들이며, 그나마보수적인신학을추구하는이들에게 사도행전 을강조하는점에서매려적일수있을것이다. < 제 4 장 : 서신기록자바울 > 1. 서론바울이특정한공동체가직면하고있는특정한문제들과이슈들을다루고있고, 그가서신을건네는상황이매우다양하기때문에그의서신각각의내용도그만큼다르고독특하다. 물론유사한주제, 확신, 개념, 관용구등이하나이상의서신에서나타나는경우도있지만, 각서신이지닌독특한특성이충분히파악되어야한다. 바울신학이나복음의 전체적인 논의는경계하며, 각각의서신에독특한공헌과특징을부각시킴으로서개별서신에초점을맞춘바울연구가되었다. 개별서신의구조와논지를강조하기위해 수사학비평 (rhetorical criticism) 이라는표제아래에전개되는방법론들을검토할것이다. 1) 데살로니가전서바울이기록한최초의서신이다. 바울및그의공동저자, 실루아노와디모데는데살로니가교인들과함께있을때그들이보여준모범적인행위를상기시키고, 복음에대한데살로니가교인들의반응에감사하며, 재방문하길기대한다.

데살로니가전서에서파루시아 ( 재림 ) 이전에죽은자들의운명에관하여고민했다. 바울은그들 에게 주의날 이 밤에도둑같이 갑자기임할것이며, 어느누구도그때를알지못한다고 말한다. 2) 갈라디아서갈라디아서는바울의분노가명백하게들어나는서신이다. 갈라디아서는바울서신들가운데비교적초기서신인지후기서신인지엇갈린다. 또한바울의복음을받아들였던교인들은유대적형태를듣고할례문제를놓고고민했다. 바울은유대적메시지 ( 율법준수와할례 ) 를강렬하게비판했다. 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에게맹목적율법준수로그리스도를믿는믿음을무효로만들지말라 고권고한다. 율법아래서가아니라성령안에서살아야한다 ( 갈 5:13-18) 는의미가바로이를 증명한다. 3) 고린도전서와후서고린도전서는바울이고린도교인들에게보냈던초기서신 ( 고전5:9) 과고린도교인들에게받았던서신 (7:1) 에대해언급한다. 또한고린도후서에서바울은슬픔과걱정으로쓴편지 ( 고후2:4) 언급하는데, 이편지는고린도후서 2장과 7장을기록전에쓰여진것으로추정된다. 바울은최소한고린도교회를세번방문했다. 고린도전서 는다양한문제앞에서공동체의 분열을겪는과도기에바울이보낸서신이다. 고린도전서이후에바울은고린도교인들과상이 가멀어진것으로버린다. 바울서신중 고린도후서 의경우분할이론 (pattition theories) 가가장제기되는문서이다. 통일성없는고린도후서를 10-13 장과 1-9 장으로나누어보는것이흔하다. 또한배열 ( 어떤 장이실로먼저기록되었는가?) 문제가제기되기도한다. 4) 빌레몬서와빌립보서빌레몬서와빌립보서는감옥에서기록되었다. 빌레몬서는간략하지만바울이오네시모라하는노예를위해집주인이자노예소유자인빌레몬에게호소하는내용으로기록되었다. 바울이빌레몬에게오네시모의노예해방을촉구했는지는정확하게알길이없다. 단, 노예제도가일상인로마제국에서초대교회의한개인이사회를바라보는빌레몬서는매력적이다. 빌립보서는투옥으로인한바울의충격이보다명료하게나타난다. 바울은분명히자신의고 통과죽음의가능성을여러번언급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빌립보교인들에게하나님께감 사를표방하고, 복음이널리전파될수있게항상기뻐하라고격려한다. 학자들은이런빌립보서가원래두개의서신이었을가능성을제기한다. 이는ㄴ빌립보서 3:2 에서어조의변화가심하기때문이다. 왜냐하면바울이유대인선교사들을공격하기때문이다. 바울은자신의바리새인으로서경력은 배설물 (crap) 에불과하다고단언한다. 오히려그는빌립보교인들에게그리스도에대한믿음을강조한다.

5) 로마서로마서는가장영향력있는바울서신이다. 다만, 로마서의경우바울이세우지않았고이전에방문한적없는교회에보낸서신이라는점이중요하다. 바울은예루살렘교회를위한구제금을들고예루살렘으로갈준비를하고있었고, 이사역에로마교회가지원해주길원했다 ( 롬15:25-27). 바울은로마서을유대인그리스도인과이방인그리스도인의갈등이있는로마교회의실상황을잘반영하여기록했다. 그래서유대인그리스도인이나이방인그리스도인이나모두가죄아래에있으며, 믿음으로말미암아의롭다함을얻고, 그리스도와함께죽음으로써죄로부터해방되어성령의능력으로사는새로운삶을살도록권고했다. 3. 바울서신과다른고대헬라서신바울서신은종종파피루스에보존된짧은일상편지와보다더형식을갖추고수사적으로세련된공식편지의중간쯤의형태를취한다. 전통적인문안인사보다더길며, 기독교란새로운섹트 (sect) 를지향하는어구들을사용한다. 바울은일반적으로자신의서신을수신자와그들의믿음에대한감사로시작한다. 또한끝말도일반적인것보다길게쓴다. 4. 바울서신의수사학비평 1975년에베츠 (Hans Dieter Betz) 는갈라디아서가고대수사학의관점에서분석될수있는지논문을발표했다. 그리고베츠는갈라디아서를바울의적대자들이갈라디아교인들에게전파한다른복음에대항해서바울이자신이전한복음의진리와정당성을옹호하기위해기록한변증서신으로간주한다. 미첼 (Margaret Mitchell) 은베츠의지도하에수사학적유형을법정적유형 (forensic/judicial) 유형, 심의적 (deliberative) 유형, 제의적 (epideictic) 유형세가지로나눈다. 케네디 (George Kennedy) 는세가지유형을다음과같이구별한다. 저자는과거에일어난사건에대하여어떤판단을내리도록청중을설득하려는형태는법정적유형이다. 장차미래에어떤행동을취하도록설득하려는형태는심의적유형이다. 현재에어떤관점을가지거나재확인하도록설득하려는형태는제의적유형이다. 다만바울이수사학비평가들이평가할만큼수사학적배열을식별하고, 헬라교육을받은인 물임을말하는가? 아니면단순히대중적인수준을넘어서지않는기교에불과할까? 헹엘 (Martin Hengel) 과슈베머 (Anna Maria Schwemer) 는바울의언어와교육요소들은헬 라어를구사하는회당내에서학식있는유대인들과대화를통해배운수준을넘어서지못한 다고지적한다. 바울이교육받은인물이라고강조하는것은과장된것으로보인다. 앤더슨 (Dean Anderson) 도 바울은아마수사학이론에대한지식을갖추지못했으며, 정규 수사학학교에서가르치는특정한방법에의해직접적인영향도받지않았을것 이라고결론

내린다. 이처럼수사학비평은바울서신의목적을이해하는데도움을줄수는있지만, 왜곡시 킬위험도가지고있다. 바울신학을너무성급하게종합하려하지말고, 바울이기록한서신 의독특한특성을충분히인식하는일이보다중요하다. < 제 5 장신학자바울 : 바울복음의핵심주제들 > 1. 서론여러바울서신들의증거들을끌어내어바울사상을하나의전체로서파악고자한다. 바울신학, 저자는바울이지녔던 신학 에관해말하는것이가능하다고생각한다. 단, 독자들은하나의특정한사상이특정한서신에서만나타나는독특성인지, 아니면특정한장소와연관된특별한논지에서만그사상이나타나는지따지면서읽어야한다. 2. 기본적이야기헤이스 (Richard Hays) 는하나의내러티브 (narrative) 로바울신학을파악할때가장이해가잘된다고주장한다. 이를뒷받침하듯라이트 (N. T. Wright) 는바울의세계관에는암묵적이지만명시적으로내러티브의간간이되는 일련의이야기 (story) 가있다고주장한다. 헤이스는바울의복음에는토대가되는이야기 : 그리스도와그분의오심, 죽음, 부활에대한분명한이야기구조를가진다고주장한다. 바울은특별히아브라함을자신의이야기중심으로삼는다. 아브라함에게주어진약속, 예수그리스도를아브라함의자손 (seed) 으로묘사한다. 하나님의행위가하나님의약속의성취로서결정적인사건임을지적한다. 바울은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하나님의의로운계약 ( 언약 ) 백성이될수있다고강조한다. 그래서 그리스도안에서 새로운삶을사는하나님의거룩한백성의구성원으로믿는자들은주님의재림을기다리면서하나님의뜻을올바르게살라고주장하는것이다. 구원이완성될때, 모든이들에게자비를보이시고모든피조물을해방시키실하나님의신비로운계획이궁극적으로실현되고, 믿는자들은영원히주님과함께살것이다. 이는유대인성경, 기독교의구약성겨에서유래한다는점이다. 바울서신은 주의날 과같은 용어들과구약본문의반향들 (echoes) 과암시들 (allusions) 을직접인용한다. 왓슨 (F. Watson) 은바울의신학의대부분이구약읽기의산물이라주장한다. 이와반대로터켓 (Chrisopher Tuckett) 과스탠리 (Chrisopher Stanley) 는문제제기를한다. 고대사회에서문맹률이매우높았는데, 과연바울이유대인성경을충분히알았겠는가고반문한다. 오히려그들은구약적맥략이바울신학을파악하는데필수적요소가아니라지적한다. 3. 그리스도그리스도에대한바울의언어는본질적으로유대적이었다. 크리스토스에대한음역은히브리어마시아, 즉메시아를번역한것이다. 하나님의기름부음받은자, 하나님께서이스라엘및세사아과맺은자신의약속을성취하신분으로선포하신다.

바울이 주 (Lord) 를사용할때도헬라어단어인퀴리오스 (kurios) 를번역한말인데, 이단어 는황제, 주인, 남편, 지주등권위가있는지위를지칭한다. 하나님아들 은이스라엘 ( 출 4:22) 과이스라엘왕 ( 시 2:7) 을하나님의아들로기술하는히브리 어성경의언어에근거한다. 1) 그리스도의죽음그리스도의죽음을가지고크게두가지의학파간의충돌이있다. 한노선은바울이그리스도의죽음을죄를속죄하기위해드려진희생제물의개념으로해석했다고주장한다. 또다른노선은바울이그리스도의죽음을신자들이참여하는 (participates) 것으로이해했다. 1. 희생제물 : 롬 3:23-25 이이주장에부합된다. 하나님께서인간에게사형선고를내리는대 신에죄없으신그리스도를그들대신죽도록희생제물로내어주셨다. 그결과그의피로서 용서받았고죄로부터자유롭게되었다. 2. 그리스도의죽음에참여 : 롬 6:1-4이이주장에부합된다. 인간은아담안에서죄와사망의통치안에서벗어나는유일한길은죽음뿐이다. 그리스도는하나님의명령에순종하여새로운인류를구원할장자로택함받았다. 그래서신자들은세례를통해그리스도와함께죽는다. 그리하여새로운피조물이된다. 샌더스 (E. P. Sanders) 는그리스도와함께죽는다는참여적사상에바울의초점이놓여있다고주장하는학자다. 샌더스의해석에따르면, 바울은그리스도와함께죽고그리스도안에서새로운삶을시작한다는사상을전개하는데많은시간을보낸다 ( 롬 6:3-11; 고전15:22; 고후 5:14-17; 갈 2:19-20). 바울에게그리스도인은개별적이든, 공동체적이든 그리스도안에서 산다. 이는 그리스도의몸 이란비유로교회공동체의정체성을확립하는데주요했다. 그리스도에관한표현은아담비유를통해서도들어난다. 바울은명시적으로 첫사람아담 (= 아담 ) 과 마지막아담 (= 그리스도 ) 이란표현을사용하고, 신분과역할을대조시킨다. 아담과그리스도는둘다사람들이정체성과운명을규정하고결정하는방식으로대표인물로나타난다. 죄와사망의권세안에서삶과심판과죄로부터벗어난하나님자녀로서의삶이대조된다. 2) 위로부터 (high) 기독론이냐아래로부터 (low) 기독론이냐? 바울은 여자에게서나셨다 ( 갈 4:4) 이외에동정녀탄생에대해서언급하지않는다. 또한예수를직접적으로하나님또는성자하나님으로언급하지않는다 ( 단, 롬9:5; 빌2:5-11; 골 1:15-20의해석여부로논란이되기도한다 ). 위로부터기독론 (high Christology: 예수에게신적신분을부여하는관점 ) 이냐? 아래로부터 기독론 (low Christology: 지위가높아진인간으로보는관점 ) 이냐? 바울은어떻게보았는가?

던 (James Dunn) 은 < 만들어지고있는기독론 > 에서예수는하나님의지혜와능력이함께했으며, 하나님의부르심과사명에순종함으로써부활하고높여져서주님이된사람이었다고주장한다. 던에따르면, 빌 2:5-11에서창세기 1-3장d 나오는아담이야기와병행하여읽을때가장잘이해할수있다고말한다. 예수의순종때문에예수는아담이망쳐놓은것을회복시켰고하나님에의해주의자리로높임을받았는데, 그러한지위로인해하나님자신에게돌려질칭소을받을것이다. 주목할점은바울이예수가하나님이라고직접언급하기를피한다는정이다. 바울은일반적으로아버지하나님과주그리스도를구별한다. 하지만바울이예수그리스도를신적인분으로, 심지어하나님으로까지묘사하는것처럼보이는부분들도있다. 빌립보서 2:5-11과로마서 9:5에서바울은그리스도를하나님으로선포하는것처럼보인다. 이는바울이 위로부터 의기독론 ( 고등기독론 ) 을지니고있을가능성도있다. 라이트 (N. T. Wright) 는바울이유대고의유일신론이라는틀속에서남이있다고주장하면서, 그리스도와성령을한분하나님에대한유대인의신앙고백 ( 신6:4) 안에엮어성부, 성자, 성령으로고백되는삼위일체교리의방향으로나아가, 재정의된하나님을제시한다고주장한다 (The Climax of the Covernat). 보캄 (Richard Bauckham) 역시바울의신적인기독론 (Christology of divine identity), 즉예수를이스라엘의한분하나님의유일무이한본질에포함시킴으로예수를유일신하나님과직접으로동이란분으로인식하는기독론이라고중한다. 또한허타도 (Latty Hurtado) 는예수를경배하는초기기독교의예배의식도기도록형성의배후에결정적인자극제가되었을것이라주장한다. 초기기독교인들은예수를하나님의최고의대행자 (agent) 로서의그리스도의높여진위상을칭송했다. 4. 하나님베커 (J. K. Baker) 의경우 바울은하나님중심의신학자 다. 이모든일은하나님이하신일이고, 결국하나님은만유의주로서만유에계실것이다. 다만, 여기서말하는하나님은특정한하나님이었음을기억해야한다. 즉, 오직이스라엘의하나님, 그분의창조와선택, 구원의행위가유대인의성경에기록된그하나님께만충을맹세했다. 이하나님이예수그리스도의아버지시오, 그를믿는모든사람들의아버지다. 5. 성령바울에게성령은참된그리스도인됨의분명한표지이다 ( 롬 8:9, 고전 12:3). 바울에게육을따르는삶 (kata srka) 과성령을따르는삶 (kata pneuma) 은이분법으로존재한다. 전자는멸망으로악한행위를초래하는반면에, 후자는사랑, 인내등의열매를맺는다. 바울에게그리스도인의삶이 그리스도안에서의삶 인것처럼, 근본적을이삶은성령안에서의삶이기도하다. 6. 종말론과구원 바울에의하면, 그리스도안에사는사람들은이미죄에대하여죽었고성령의능력으로새로

운삶을시작했다. 이러한과정의완성을고대하면서탄식도하고고난도받는다. 그러므로 현재는긴장의시간이고, 중간시대이며, 양시대사이에낀시간이다. 이를이미그리고아직 아닌이란문구로흔히요약한다. 다드 (C. H. Dodd) 는죽음직전의고난과투옥을겪음으로써바울의초점이그리스도의임박 한재림으로부터자기자신이죽을수있다는가능성으로지금여기에서지금그리고아직아 닌으로연장되었다고주장한다. 마지막구원의날에대한바울의간절한소망은그의서신전체에서계속해서나오는특징중하나이다. 바울신학의양면성 (ambivalence) 을볼수있는데, 하나님의뜻을순종하지않는사람들에게심판, 진노, 멸망이있을것이라말함에도불구하고바울은하나님의목적이모든사람에게자비를베푸시는것이라고선언하다. 바울은이러한긴장상태에서명료한답을주지않는다. 사람들은복음에응답해야한다고주장하면서도하나님의구원목적은궁극적으로막을수없다고표현한다. 샌더스가이러한양면성을잘포착했다. 7. 의와믿음 이신칭의 (justification by faith) 는마르틴루터와특별히연관된기독교복음의핵심으로간주되었다. 루터의영향권아래에바울신학이라하면이신칭의신학이라불렸다. 하지만, 20 세기신약학자브레데 (William Wrede) 와슈바이처는이신칭의교리가바울신학의중심이아니라고주장함으로브레데는이신칭의를 논쟁교리 로슈바이처는신적인교리주변에있는보조분화구로보았다. 스텐달 (Krister Stendahl) 은유대인과이방인사이의관계에성찰을두고있다고주장한다. 샌더스 ( 앞서언급한슈바이처도 ) 는그리스도안에있는존재가바울신학에서더중심이되는 사상이라고주장한다. 샌더스는 그리스도에서의참여 라는말로표현하려한다. 켐벨 (Douglas Campbell) 은 칭의이론 의접근방식을비판한다. 그는칭의이론이본질상 계약적특성때문에심각한문제가있다고여겼다. 그와반대로고멘 (Michael Goman) 은칭 의를본질적으로참여적개념, 참여적죽음과부활경험 으로이해할것을제안한다. 라이트 (N. T. Wright) 에게바울의칭의개념은십자가에다릴고부활한메시아에맞추어하나님의계약배성을재정의하는그의광범위한신학적내러티브내에서이해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웨스터홀름 (Stephen Westerholm) 은바울의칭의교리에대한전통적인이해를강조한다. 오직예수그리스도안에나타난하나님의은혜를통해서만구원에이른다. 1) 칭의 / 의라는용어의 (righteosness) 는정의 (justice) 와관련되어있다. 명사 righteousness와형용사 righteous 를연결시켜줄수있는동사가영어에는존재하지않는다. 샌더는영어용법을확장하여, to righteous( 의롭게하다 ) 라는동사를만들자고제안하기도했다. 그는헬라어동사 dikaioun은보통 의로운사람을의롭다고간주하는법적의미 를지니자만바울은그동사를다른의미로사용한다고중한다. 바울이그동사를수동탤사용하기때문이다. 따라서샌더스는바울의

의 언에서가장중요한것은이동 (transfer) 용어라는점이다. 하나님의백성으로편입시키 거나이동하는과정을의미한다는것이다. 샌더스에게 바울은그리스도와함께죽고새로운삶을시작함으로써사람이 의롭게될수 있거나또는하나님의백성으로편입될수있다는사상이있다 고주장ㅎ나다. 라이트는는 의 라는용어는네겹의의미 (four layers of meaning) 를가진다. 1. 다른사람과관계속에서옳은행위 2. 재판관은옳고법정은옳다고선언되는법적배경 3. 하나님과이스라엘간의계약관계 4. 최후의옳은심판을나타내는종말론적초점을지닌다. 하나님의종말론적심판은궁극적인우주의법정이될것이지만, 궁극적으로계약의정당성이입증되는순간도될것이다. 메시아예수의 복음 을듣고, 믿으며, 순종하는모든사람들은 옳다 (in th right) 고선언하신다. 그런라이트의복음에대한해석은이스라엘의소명과소망이예수그리스도안에서, 또그를통하여실현되었다는사상을중심으로전개된다. 즉모든계약은그리스도에게초점이맞추어져있었다. 2) 율법의행위로말미암은아니요 피스티스크리스투 (pistis Christou), 문자그대로 그리스도의믿음 (the faith of Christ) 를의미하며, 바울서신의여러곳에서발견된다. 두단어는 주격적속겨 이냐 목적격적속격 이냐를두고논란이많다. 1. 그는하나님의사랑에의해영감을받았다 : 주격속격 - 예수의믿음 2. 그녀는하나님의사랑때문에그일을했다 : 목적격속격 -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다수의학자들은이구문을주격속격으로그리스도자신이가진믿음으로해석해야한다고주장했다. 특히헤이스 (R. B. Hays) 의 < 예수그리스도의믿음 > 이대표적이라말할수있다. 그리스도의믿음으로말미암아의롭게된다는의미로부터의로운백성의창조가하나님뜻과목적에순종했던예수그리스도의신실함을통하여성취되었다는의미로이동된다. 다만, 맷록 (Barry Matlock) 과던은주격적속격해석이매력적이라도, 피스티스크리스투라는 구문은 문법적, 언어적, 석의적 논지들을근거로결정되어야한다고주장한다. 따라서우리 는어느것이보다맞는지결정할수없다. 8. 윤리 바울은그리스도인들의행동은그들의바뀐신분에서흘러나와야한다고주장한다. 바울의윤 리에관하여직설법 (indicative) 와명령법 (imperative) 의관계를살피는것이중요하다. 직설법구문은어떤사실에대한진술을말한다. 명령법적구문은명령이나지시, 권고를말 한다. 바울의윤리적권면은자주직설법적서술에근거를둔것처럼보인다. 다만, 로마서 6:11-14; 고전 10:14, 살전 4:9-12 는직설법진술과병령법을동시에발견할수있다. 바울에

게신자가이미그리스도와함께죽었고이미새사람이라고말하는것은엄연한사실이다. 그러나죽음과부활이아직일어나지않았다. 이미그러나아직아닌 으로여전히우리에게 남아있다. 부활은바울에게미래의소망으로남아있다. 따라서지금여기에서그리스도인들은헌신의삶 을살아야한다. 그렇다면바울의윤리의신학적근거는무엇일까? 이것을놓고총네가지의의견으로갈린다. 그의견들은다음과같다. 1. 바울의윤리적교훈은예수그리스도의가르침과모범에의해형성된다. 그리스도의섬김의형태를기독교도덕의패러다임을강조하는것이다. 2. 유인의성경과유대교의윤리적교훈전승이바울윤리에영향을끼쳤다. 3. 헬라와로마의여러도덕적교훈전승들이바울윤리에중요한영향을끼쳤다. 4. 바울윤리는어느정도종말의임박성, 그의독특한신학에영향을받았다. 이네가지견해들은여전히논쟁적이지만분명한것은바울은개종자들에게거룩한삶을살라고권고했다는것이다. < 제 6 장바울과이스라엘그리고유대교의율법 > 1. 서론바울의다메섹도상에서부활하신예수그리스도를체험하고나서, 어떤변화와 ( 이해에관환 ) 변경이있었는지살펴보는것은매우중요하다. 그이유는다음과같다. 1. 유대교와분리된종교가되었는지, 메시아적한분파로머물지않았는지대답하기위함이다. 2. 신학적, 사회적, 문화적측면에서이분야를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이는현대기독교의복음이바울의복음을기반하여, 반셈족주의 (anti-semitism) 에어느정도책임이있는지대답하기위함이다. 2. 바울과유대교의율법 히브리어성경에의하면, 이스라엘백성들은토라 ( 율법 ) 에순종해야한다. 그런데바울을통해 이율법은긍정적인측면 ( 롬 7:12, 롬 13:8) 과부정적인측면 ( 롬 3:20, 고전 15:56) 이공존한다. 레이네젠은율법에대한바울의여러진술이서로상이하게달라, 체계적인하나의도식으로조화시킬수없다고주장했다. 그의주장과별도로기본적인문제나딜레마가바울이조화시키려고한신학적확신으로부터생겨난것은확실하다. 이러한측면에서우리는어느정도 율법 에관한바울의진술을찾아볼수있을것이다. 1) 전통적인루터교적관점바울은율법이아니라그리스도의자기희생에서드러난하나님의은혜를통해서만올수있음을깨달았다. 바울의회심은율법아래의삶으로부터은혜아래의삶으로의변화를의미했다. 이러한해석은불트만 (Rudolf Bultmann) 과케제만 (Ernst Kaesemann) 같은현대에서까지

영향력을끼쳤다. 루터의해석에대한반발심은현대에서도짙게나타난다. 그래서우리는전통적인해석을무작정거부해서는안된다. 보야린 (Daniel Boyarin) 은홀로코스트의공포가명백해진이후로이러한독일학자들글속에나타난유대교에대한부정적인모습에대해심각한우려를나타냈다. 이를극복하려한이가바로샌더스 (E. P. Sanders) 다. 그는 < 바울과팔레스타인유대교 > 에서유대교의종교형태를 계약적신율주의 (covenantal nomism) 라는용어로표현한다. 율법은애초에이스라엘백성과계약 (nomos; 율법, nomism 신율주의 ) 을맺으신하나님의은혜로운행위에대한응답으로서간주되었다는것이다. 즉, 하나님의백성이되는것은하나님의은혜에달려있고, 율법에순종하는삶은하나님의백성안에머물기위한조건이라는것이다. 샌더스의이론을통해신약해석이유대교를왜곡시켰으며, 그러한오해가홀로코스트에절정 을이룬반셈족주의에다소책임이있다는점을받아들인다. 샌더스의주장을받아들이는사람들에게바울이공격한대상에대한새로운해석이필요하다. 바울이율법주의와자기의를공격한것이아니라면, 바울이비판한것은무엇일까? 샌더스에게는해결책으로부터곤경으로나아가는추론방식을택했다고주장하지만, 전통적으로이해된바울사상의범위를벗어나지못한다. 쉽게말해, 바울은자신의회심경험을통해모든사람에게구원이필요하다는식으로추론함을통해결론을냈다는것이다. 던 (James Dunn) 은샌더스가묘사하는바울은유대적믿음과의어떤실제적인연속감도없이하나의종교체계로부터다른종교체계로나아간비약이큰인물이다. 던은바울을재해석하는것에동의하지만, 율법자체가아니라 율법의행위 에둔다는사실을강조한다. 던이본바울은어떤특정한사람들을배타적으로하나님의은혜영역에속한것으로표시하기위해율법을사용한것을비판한다. 따라서바울이직면한문제는율법주의가아니라 자기민족중심주의 (ethnocentrism) 또는민족주의 (nationalism) 였다. 이러한새관점에관하여비판적인입장은크게두가지로볼수있다. 하나는보다철저하게 유대인바울을옹하는급진적새관점과다른하나는루터교적인바울이해를주장하는부류 ( 옛관점 ) 이다. 3) 루터교적해석의재언명 : 웨스터홀름 (Stephen Westerholm) 웨스터홀름은샌더스와다른학자들의연구로부터드러난요점들은받아들인다. 즉, 바울의글들을유대인의자기이해를재구성하기위한정확한자료로받ㄹ아들여서는안된다는것이다. 또한유대교가율법주의적종교가아니었다는것을새관점에서가장중요하고도유익한견해로받아들인다. 웨스터홀름에따르면, 바울은사람들이자신을향한하나님의은총을유지하는데필요한순종 을구현할수있는가능성에대해유대교보다더비관적인입장을가졌다고주장한다. 따라서

구원은오로지하나님의무한한은혜의행위를통해서만얻을수있고, 이것을바울이그리스도안에서주어진하나님의선물로본다는것이다. 그러나루터교적바울이해의타당성을재주장하는웨스트홀름의시도역시비판을받았다, 던은이스라엘백성주변의경계표시로기능하는율법의사회적기능을인식하지못하고, 따라서바울신학을바울의논지들이표현된특정학사회적맥락과무관하게다룬것이라비판했다. 이지점에서알수있는것은단일한옛관점과새관점은없다는것이다. 4) 급진적인유대적관점 : 두개의계약? 바울의복음, 그의서신, 그리고율법에대한그의진술들이본질적으로이방인을지향했다고주장하는관점과연관된다. 이것을 두계약관점 (two covenant perspective) 로부르는데, 그이유는이방인은그리스도를통하여구원받는반면, 유대인은유대인으로서구원을받는다고주장하기때문이다. 가스톤 (Lloyd Gaston) 은그의논문짐 < 바울과토라 > 에서그리스도안에서이방인구원을받을수있다고바울이하나님의의에관하여진술한토라에관하여부정적이었다고단언할수없다고주장한다. 이주장은게이저 (John Gager) 에의해더탄탄해진다. 바울이유대인에게는유대교의율법이계속유효하며, 이스라엘은확실히구원받는다고단언했다. 그리스도안에있는구원의메시지는이방인을위한메시였다고주장한다. 아이젠바움 (Pamela Eisenbaum) 은 율법과상관없이 그리스돌를통하여구원받을수있는사람들은이방인들이고, 유대인은과거하나님의언약에기초하여하나님의백성으로서의그들의신분을보유한다. 그는바울이라면오히려차이의타당성을인정하는포함의비젼과종교다원주의를염두에둔모델을제공했을것이라주장한다. 이러한주장은제터홀름 (Magnus Zetterholm) 에의해급진적인유대적관점이라지칭받게된다. 이러한해석들은바울이구원론과윤리를구분함으로써약간완화될수있다. 보크뮤엘 (Markus Bockmuehl) 은그리스도에의해 구원받는 것이지만, 행함의견지에서바울은유대인은계속해서율법을지키고이방인은단지율법중오직이방인과연관된측면만준수하기를기대한다고주장한다. 톰슨 (Peter Tomson) 도유사한견해를주장한다. 바울이자신의서신에전개하고있는것은이방인들을위한할라카라는것이다. 5) 하나님은왜율법을주셨나? 바울은유대적인주제들 : 유대인의성경으로부터알려진하나님의구원의은혜가이제그리스 도를통해그리스도안에서나타났다는새로운확신을비추어발전시킨것으로보인다. 바울은한가지딜레마를놓고고민한것으로보인다. 하나님이전지전능하시다면하나님은어떻게죄에대한책임에서벗어나실수있는가? 하는문제였다. 이에대한대답으로바울은하나님의목적이수행되고있는중이며, 율법은이제그리스도안에서절정을이룬우주적구원의드라마에서나름대로의자신의역할을다했다고계속해서지적하는것이다.

하지만이또한한가지문제가남는다. 바로하나님이택하신이스라엘은어떻게되었는가? 하는문제말이다. 3. 이스라엘은어떻게되었는가? ~ 씨 는집합명사다. 아브라힘의그씨가그리스도로가로설명하는것을보면, 그리스도안에있는모든사람은아브라함의자손들이되고따라서약속된복의상속자들이된다. 약속의자손들, 즉그리스도안에있는사람들은자유인이다. 아브라함이믿음으로의롭다함을얻었으며, 따라서할례를받았든지안받았든지모든믿는자들의조상임을입증하려고한다. 즉, 바울은그리스도인개종자들에게아브라함의자손이라는신분을부여한동시에독점적신분을자신들의것으로여겼던사람들, 즉유대백성들에게는그것을거부했다. 그는이스라엘백성의일부만이 참된 이스라엘이며, 참된이스라엘은하나님의선택덕분이라고설명한다 ( 롬 9:7-13). 바울은하나님께서무엇이든지자유롭게선택하실수있는분이시므로, 사람들은토기장이가만든질그릇처럼자신들의창조주의결정에의문을가질권리가없다고대답한다. 바로이점에서다드 (C. H. Dodd) 는로마서전체중에가장취약한지점이라지적한다. 그는 사람은질그릇이아니다. 고확정한다. 바울은이스라엘은망했다고주장하는것일까? 이에대하단호히 아니오! 라고대답해야만한다. 바울은하나님의목적안에서이방인과이스라엘을구원으로이끄실하나님의신비, 비밀로본다. 또한하나님의목적이모든사람, 즉유대인과이방인모두에게자비를베푸는것이라는진술 ( 롬 11:32) 에도달하는것을미루어보아심오하다. 로마서 11장 26절에나오는 온이스라엘은구원을받으리라 는논쟁적인발언이다. 유대인들이구원받을특별한길이있다고주장하는이들도있다. 또는바울의논지는유대백성이그리스도를통해서만구원받을수있다는주장도있어양측의견해는첨예하게나뉜다. 이는두가지의확신이서로충돌하기때문이다. 이는다음과같다. 첫째, 유대인과이방인모두차별없이그리스도안에서만구원을받을수있다는확신이다. 둘째, 이스라엘과맺은하나님의약속은돌이킬수없다는확신이다. 바울이이두가지모두를염두해두고고민했다는것을엿볼수있을것이다. < 제 7 장 : 바울공동체에관한관점들 > 1. 서론역사비평적연구이외에도사회과학적방법, 수사학적방법, 탈식민주의적방법과동성애적방법에이르기까지매우다양한관점들이출현하였다. 다만여기서는몇가지분야를검토하는것으로제한하고자한다. 2. 초기그리스도인들의사회경제적수준 타이센 (Gerd Theissen) 은고린도교회의회중은 내적계층화 의특징을지진다고결론내린

다. 즉, 대부분이차지하는하류계층출신신자들과소수인상류계층출신이대조를이룬다는것이다. 또한고린도서신에이름이거론된이들을상류계층에속하는인물로본다. 믹스 (Wayne Meeks) 는다양한사회계층의사람들로구성된타이센연구를재확인해주어, 다양한사회계층이초기기독교에속해있다고널리알려지게되었다. 하지만메지트 (Justin Meggitt) 는바울의그리스도인회중들은바울을포함하여사실상로마사회의가난한자들, 비엘리트출신이었다. 로마사회주민의 99퍼센트가거의최저생활수준에가까운가난한사람들이었다는것이다. 예를들어, 프리젠 (Steven Friesen) 은 빈곤등급 을세우고바울공동체의다양한그룹들에할당함으로서, 그접근방식을미묘하게개선시킨다. 주의만찬 ( 성찬식 ) 을놓고, 타이센은이것이바울공동체내부안에서부유한신자와가난한신자들사이의갈등이드러난다고주장한다. 그러나메지트는그와다른해석을제안하여, 빈궁한자들은가난한자들이아니라, 단순히성찬의빵과포도주를받지않는사람들을가리킨다고한다. 3. 바울공동체의특성과위치주의만찬이라는 성례전 을의식으로사회적의미잇는행위로서연구하는것과연관된다. 믹스는세례행위가어떻게신자들이옛존재의세계로부터벗어나새존재로통합하는과정을상징하고재현하는하나의 입교의식 의역할을하는지설명한다. 믹스는주의만찬이공동체구성원들을그리스도의한몸으로결합시키는하나의의식으로도기여하는지보여준다. 힐란드 (Philip Harland) 는유대인과그리스도인그룹들이본질적으로는일종의단체들처럼보 였을것이므로우리또한그것들을고대의다양한단체들과연관해서연구해야한다고주장했 다. 바울교회들의특성중사회자들이주목한것은바로 섹트 (sect) 라불리는종교그룹이다. 이것을스코록스 (Robin Scroggs) 는분파운동으로해석했는데, 분파운동의전형적인특징들인내부인과외부인사이에세워진강한구분, 교제와사랑의강조, 평등주의, 조직화된계층구조부재등을초기기독교지닌몇몇특징들로이해할수있게되었다. 너무나도다양한계층의유입은의례를진행함에큰문제가되었다. 오히려 주의만찬 은분열과사회적차별을제공하는계기가되었다. 초대교회에서일어난긴장과분열의실례와그러한상황들을해결하려는바울의노력에대한실례를나열하기는그리어렵지않다. 그리스도인사이에서어떤특정한이들이권력과지위를차지하고있었다는점이다. 특히바울조차도지도자로서의자신의권위에대한근거로하나님으로부터사도의부름을받았다는점을내세운다. 4. 바울공동체의리더십 은사에대한강조를통해리더십은직분과상관없이개개인이나누어진것으로추정할수있 다. 그러나제도화된과정에들어서면서분파는점차교회의형태를갖추게되었고, 지도자의

권위가보다구체적으로된것으로볼수있다. 이를보다구체적으로보여주듯지역교회에 서는이미리더십과책임을지닌사람들이성서내부곳곳에서구체적으로들어난다 ( 갈 6:6, 살전 5:12). 5. 바울공동체의여성들초기기독교에관한페미니스트연구는 1983년에처음출간된다. 바로피오렌자 (Elisabeth Schuessler Fiorenza) 의책 < 그녀를기리며 > 이다. 남성의지배와착취를비판하고자유와평등을촉진시키는데초점을둔다. 그녀의책은역사적증거에대한독특한표현이두드러지는데, 여성해방이라는비전을내포했기때문에그럴것이다. 그녀를통해보여지는바울은성비판적이고, 정치참여적인접근방식으로새롭게기술되었다. 그녀의목적은가부장적지배에대한여성들의공헌을인정하며, 평등에대한여성들의투쟁을보다구체적으로기술하며, 여성들이배제된초기기독교의역사를재구성하는데있다. 대표적인예로로마서 16:7이다. 여기서 Andronikon과 Iounian이란이름이나온다. 이들은남성명사로번역되었는데, 보다오래된사본에서는 Junia로나온다. 이는여성명사에가까운이름이며, 흔한여성의이름이다. 이는여성리더십문제를기독교자체적으로소거함으로서, 퇴보된것으로볼수도있다. 그래서피오렌자는이런여성배제를지적하며, 생생한증언을새롭게살릴려는시도를했다. 6. 바울과로마제국호슬리 (Richard Horsley) 는 < 바울과로마제국 > 이라는논문집을통하여바울은철저하게정치적인사안에참여한인물로표현한다. 즉로마라는제국주의사회를단호하게거부했던, 인물로설명하기위해애썼다. 즉 지배하는제국주의사회에대한대안으로서의새로운사회 라는배타적공동체를세워가는것이바울의비전이라고주장한다. 반면에바클레이 (John Barclay) 는다소다른방식으로주장한다. 바울서신에는황제와황제에게초점을둔숭배활동에대한어떤명시적언급도없다는것이다. 바울이체제전복적인특성을지닌것은맞지만, 그리스도와가이사를의식적으로나란히병치시킨것이아니라, 오히려제국과황제를하나님의악에대한전쟁과구원의게획이라는보다넓은드라마로보기를촉구한다. 그럼에도불구하고호슬리의연구는매력적이다. 바울의사회역사콘텍스트안에주어진가 장중요한요소인로마의통치에관하여명료하게소개한다. 그통치가바울에게어떤의미로 작용했고, 초기그리스도인들에게어떤영향을주었을지보다탐구해나가야할문제이다. < 제 8 장 : 신약성경과그이후에나타난바울의유산 > 1. 서론본서는시작부에서위-바울서신 (pseudo-pauline) 을위주로다루지않았다. 위명서신가설 (hypothesis of pseudonymity) 을지지하는학자들중에서로견해가엇갈린다. 대체로에베소서, 데살로니가후서, 골로새서를논할때그렇다. 바울자신의문학적산물로보던가혹은

바울의후계자들이바울을모방하거나바울의권위를자신들의권위로삼으려했던지혹은바울유산의일부라고보아야할지첨예하게나뉜다. 본장에서는논란이되고있는 6개의서신을살펴볼것이다. 또한각서신의저자문제를다룰예정이다. 그후논란이되는서신들의내용에서비롯한관심, 연구그리고논쟁의분야들을고려할것이다. 끝으로바울의유산을살핌으로서신약성경이후의시기부터오늘날까지바울이끼친영향을간략하게훑어볼것이다. 2. 논란이되고있는서신들과그서신들의상황들 1) 골로새서골로새서내용의가장중요한특징들은다음과같다. 고등기독론과우주기독론에관한표현들, 실현된종말론, 그리고 아내와남편, 자녀와아버지 그리고 노예와주인 에관한 가정규례 등을볼수있다. 여기서바울은경쟁상대로서 철학 과대립하는것으로나오는데, 이철학이유대신비주의인지, 비유대철학인지놓고논쟁이있다. 2) 에베소서골로새서와유사한신학적주제들을다룬다. 다만가정규례에관한메시지가남편의사랑과교회에대한그리스도의사랑사이의유비로서표현한다. 에베소서는이러한은유를놓고논쟁이있다. 또한골로새서와차이점이특징적인데, 골로새성에서화해는만물과연관시키는반면에베소서에서는유대인과이방인의화해와연관시키기때문이다. 3) 데살로니가후서본서신에서저자는과도하게지연된종말론을문제라여긴다. 기존의바울서신상에서임박한종말론을강조하거나혹은지연된종말론을놓고고민하는것과다르다. 이서신에서마지막서명은바울일가능성도있지만, 바울의추종자들이바울의가르침을상기시키기위해바울의이름을차용한것으로볼수있다. 4) 목회서신 :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그리고디도서디모데전서는디모데에게보낸바울의지침이제시된다. 이는거짓교사를염두하고쓴바울의염려에서그렇다. 디모데후서는디모데전서의특성을많은부분공유한다. 건전한가르침의계승과거짓교훈에대한엄한비판이그대로있다. 디도서의경우디모데전서의특징들을공유하지만, 주목해야할점이따로있다. 디도서에서는하나님과그리스도두분을 우리의구주 로언급한다. 특히 우리의크신하나님구주예수그리스도 [NRSV역] 란표현이한번나타난다. 3. 저자에대한결정위명서신이라명명하는것은, 사실다음과같은기준으로채택한다. 어휘문제, 신학적이고윤리적인내용, 서신이상정하고반영하는교회와사회의콘텍스트 등이다. 그러나이러한위명서신의기준은문제가있어보인다. 예를들어, 지혜 ( 소포스sophos, 소피아sophia) 라는단어는고린도전서에집중적으로나오지만, 갈라디아서와데살로니가전서에서는전혀나오지않는다. 카리스마 (charisma) 란단어또한로마서와고린도전서에서자주나오지만, 다른서신에서는전혀나오지않는단어이다. 즉저자에대한결정은불가피하게 다소간주관적일

수밖에없다! 위명성 이란개념을조심스럽게사용하기를권고한다. 현대에서위명성이란단어는속이는것내지저자가거짓말을한다는부정적인의미가강하다. 던은위명성이란단어를새롭게사용하기를재고한다. 그는누군가의가르침과권위를새로운세대에게새롭게제시하는일을속이는것이아니라, 가치있고중요한일로여겨질수있음을지적한다. 실제로죽었던인물들의이름으로기록된유대교와기독교문서들은매우흔했기때문이다. 또한골로새서를예로들어신학적 / 윤리적문제가위명성에부합한지고려해볼필요가있다. 로마서와골로새서의유사한본문을비교하여볼때에오히려발전한양식을볼수있다. 물론, 로마서에서는부활은미래의소망인반면에골로새서에서는부활은이미일어난사건이다. 이를실현된종말론으로해석한다면이또한쉽게해결될것으로보인다. 4. 중요한주제들과이슈들기독론, 종말론, 가정규례의지침들은진정서신과위명서신비교관점에서논쟁적이다. 또한바울의가르침이초기기독교에서이루어진제도를가지고도학자들만다견해가나뉜다. 다만, 많은학자들은바울이죽은후기록된위명서신으로다루면서하나의발전과정이있음을인정한다. 목회서신을통해구현된교회를 초기공교회 라말한다. 던은이초기공교회에관하여세가지를제시한다. 1. 그리스도의임박한재림소망의소멸 2. 신조와정해진형식으로서의믿음의고정화 3. 고정된리더십직분들의발전과강화된제도 이를통해진정서신바울서신할것없이바울서신전체가저작연대뿐만아니라, 1 세기기독 교의발전의패턴에거대하고매력적이게작용했다는점을주목할필요가있다. 5. 수세기에걸친바울의유산초대교황은바울이아니라베드로였다. 바울의영향은정통기독교내부에만국한된것이아니라, 오히려지혜자내지이단들에게큰영향을끼쳤다. 2세기의 < 바울과테클라행전 > 에나오는바울에관한설들이이를구체적으로보여준다. 바울은여성들과주도적으로대화를나누었고, 여성들의지위를박탈하지않았다. 또한초대교부들의사상에큰영향을끼쳤으며, 교부할것없이영지주의자들에게도그영향은매우구체적으로들어난다. 또한바울서신은종교개혁의시대에서도끝없이자신의영향을펼쳤으며, 20세기신학자칼바르트에까지매우구체적이며정치적으로작용했다. 또한지금에서까지지젝과바디우와같은사회주의저자들이바울사상안에서급진적인정치이론을가지고오는것을엿볼수있다. < 제 9 장 : 다시제자리로돌아와서오늘날왜바울을연구하는가? 1. 기독교의기원을어느정도이해하지못하고서는현대세계를이해하는것이불가능하다. 바울의사조가여전히전세계에퍼져있으며, 여전히바울의요소로서기독교와유대교의대

립이잔존했기때문이다. 2. 문학적이유가있다. 바울의서신들은곳곳에서아름답고, 서정적이며, 시적이다. 이것이 현대문학의곳곳에있으며, 이를포기할시수많은암시, 은유, 구문들을잃어버릴가능성에 놓인다. 3. 신학적이유가있다. 바로이스라엘의하나님께서세상의구원을위해예수그리스도안에 서역사하셨다는바울의확신이있기때문이다. 그것을공부하고연구함을통해바울의관점 을 감탄하던, 비판하던, 그리스도와전혀다른관점 으로지속적으로연구되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