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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dx.doi.org/10.5392/jkca.2013.13.04.097 한국해외홍보방송의편성전략과채널포지셔닝설정 Organizing Korean International Broadcasting s Programming Strategy and Channel Positioning map 윤홍근 CBS 스마트뉴스팀 / 한국외대 Hong Keun Yoon(cbsyhk@hanmail.net) 요약이연구는우리나라해외홍보방송인아리랑TV( 아리랑 World) 와 KBS World를선정하여편성전략의특성과편성에따른채널포지셔닝의차별성을살펴보는것을목적으로한다. 분석결과, 편성전략에서는아리랑TV 가교양프로그램위주의한국문화콘텐츠를편성하는, 반면 KBS World는 KBS 1, 2TV의주요프로그램을활용한드라마와연예등오락프로그램의편성비율이높았다. 아리랑 TV의경우다큐멘터리, 관광정보, 생활정보등문화콘텐츠중심의국가홍보에충실한편성을하고있다. KBS World는드라마와 < 뮤직뱅크 > 와같은 K-pop을편성하여한류확산의중심채널로서의역할을하고있다. 이같은편성전략의특성에따라아리랑TV 는한국문화를전파하는외교채널로서포지셔닝을하고있고, KBS World는한류확산의엔터테인먼트채널로자리를잡고있다. 그러나두채널의편성전략이한국문화소개및한류확산을목표로하고있고, 타깃이해외동포나외국인을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중복투자에따른비효율성문제가제기되고있다. 중심어 : 해외홍보방송 편성전략 채널포지셔닝 K-Pop Abstract The research is centered towards analyzing the differentiation of the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 of programming strategy and channel positioning by selecting Korean International Public Relations Broadcasting Stations Arirang TV and KBS World. According to the results, Arirang TV positions Korean culture content-implied educational programs as their strategy while KBS World places the main programs of KBS1, 2TV with many entertainment programs such as dramas and entertainment shows. Arirang TV s programming strategy is well-fulfilling the purpose of promoting Korea s culture contents by organizing their programming with documentaries, tourist information, and daily living information. On the other hand, KBS World works as the agent of the spread of the Korean Wave by filling their program with dramas and K-pop programs such as <Music Bank>. Due to the difference in programming strategy of these two broadcasting stations, Arirang TV has positioned itself as a diplomatic channel to spread Korean culture and KBS World a channel representing the Korean Wave. However, there are problems of inefficiency due to recurrent investments because of the fact that both broadcasting stations programming strategy is to promote Korean culture and spread the Korean Wave by aiming similar targets such as foreigners or overseas Koreans. keyword : International Broadcasting Programming Strategy Channel Positioning K-Pop 접수번호 : #130128-009 접수일자 : 2013 년 01 월 28 일 심사완료일 : 2013 년 03 월 08 일교신저자 : 윤홍근, e-mail : cbsyhk@hanmail.net

98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 Vol. 13 No. 4 I. 서론 일반적으로국제방송은자국밖의해외에있는수용자를대상으로운영되는초국경방송을의미했다. 특히 2차세계대전이후외국인에게자국의선전을하거나전쟁시심리전을목적으로국제방송은크게늘어났다. 디지털기술의발전과위성통신을이용한위성방송을실시하면서각국은자국내에있는외국인과해외거주자국인, 그리고해외에있는외국인에게그나라의문화와전통등을내용으로하는국제방송에열을올리고있다 [1]. 요컨대, 국제방송은방송이도달하는지리적인차원, 방송의대상인수용자차원, 방송사용언어를포함한방송콘텐츠의 3가지차원에서국내방송과차별화되는특성을갖는방송으로이해할수있다 [2]. 국제방송은프로그램공급및수용자측면에서민족국가및동일언어권사회의범위를넘어서운용되는글로벌텔레비전과동일한개념이다 [3]. 이렇게국제방송을정의하면미국의 CNN, 영국의 BBC World, 독일의 DW, 일본의 NHK World, 중국의 CCTV 9 1, 한국의아리랑TV, KBS World 등이국제방송의범주에해당된다. 이와같이대다수의국가에서해외방송은국가홍보를위한공적기구로자리매김하고있고, 궁극적으로자국의경쟁력을강화하는역할을수행하고있다. 현재국내해외홍보방송은현재가장중심이되는아리랑TV 와 KBS World, 후발주자로출발한 YTN 인터내셔널 (YTN 월드로변경 ) 을들수있다. KBS World 는 KBS가 2003년 7월개국한해외홍보방송으로써재외한국인을대상으로우리의문화와가치를전파하는 24시간종합편성채널이다. 아리랑TV 는 2006년현재아리랑 World, 아리랑 Korea, 아리랑 Arab 의 3개채널로방송되고있다. 아리랑 World 의시청대상은전세계의외국인및한국인이며아리랑 Korea 는한국의국내외국인을대상으로 1일 24시간영어방송 1 CCTV 는중국의유일한국가급텔레비전방송국으로서현재 22 개의채널을운영하고있다. CCTV 는채널전문화정책에따라 9 채널 을영어국제방송으로운영하고있다. 을실시하고있다. 아리랑 Arab의주요시청대상은중동 북아프리카의아랍권 22개국주민으로영어와한국어이외에 1일 6시간아랍어방송을실시하고있다. YTN 월드는 YTN이재외동포재단의지원을받아 2004년 3월뉴스중심의해외홍보방송으로개국하여현지외국인과재외한국인을대상으로방송하고있다. 본연구에서는국제방송이국가이미지제고와국가홍보를목적으로하는전문적인홍보방송의성격때문에해외홍보방송으로지칭하였다. 또한국내해외홍보방송의연구대상을민영방송사인 YTN이운영하는 YTN 월드를제외하고, 국제방송교류재단의아리랑TV 와공영방송 KBS가운영하는 KBS World 를대상으로편성방향과편성전략의차이점및두채널의성격에따른채널포지셔닝을비교하였다. 특히, 해외홍보채널중대표적인아리랑TV 와 KBS World 를선정한것은그동안중복성논란이끊이질않고있기때문이다. 2 이에따라 2007년방송위원회의 아리랑국제방송효율성제고방안연구 에서는 KBS와아리랑국제방송의이원화에따른효율적운영체계확립과국제방송의제도적문제점, 아리랑국제방송의경쟁력강화방안을제시하였다 [4]. 2008년 1월아리랑TV 통폐합이검토되면서아리랑TV는 국제경쟁력강화를위한새정부의국가마케팅채널정책과방향 이라는주제로토론회를열었다 [5]. 또한 2012년한국방송학회정기학술대회에서는아리 랑국제방송의정체성과관련된주제를논의하면서아리랑TV와 KBS World가해외방송채널로서비슷한역할을한다고지적받았다. 이수범과권장원 (2012) 은대다수국가에서해외방송은국가홍보를목적으로하고있기때문에아리랑TV 의법적지위확보에대한당위성을피력하면서아리랑국제방송의위상정립방안으로아리랑TV 와 KBSWorld 의공존방안을제시하였다 [4][6]. 2 아리랑 TV 와 KBS World 는국가이미지제고와한류확산등역할이비슷하고, 외국인대상의타깃과방송권역이겹치는등중복성논란이제기되었다. 그동안아리랑 TV 와 KBS World 는통합논의는꾸준히있었다.

한국해외홍보방송의편성전략과채널포지셔닝설정 99 그동안아리랑TV와 KBS World 는외국인이본다면해외홍보방송으로서두채널이혼재되어있다는인상을주었다. KBS World 는드라마와 K-Pop 에대한현지인의수요를고려하여오락프로그램편성의비중이높고, 외국어자체프로그램보다는외국어자막에의존하여해외홍보방송으로서역할에한계를드러내고있다. 따라서국내해외홍보방송에대한성격과역할을정확히알아내기위하여두채널의편성방향과편성전략을살펴보고, 이를바탕으로채널포지셔닝을파악하는일이중요하다. 이에본연구는바로한국을대표하는해외홍보채널중아리랑TV와 KBS World 의편성특성과전략을분석하고, 채널포지셔닝을통하여두채널의위상을파악하여중복성논란에대한해결방안을모색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II. 연구문제및연구방법이연구에서는우리나라를대표하는해외홍보방송인아리랑TV( 아리랑 World) 와 KBS World 를선정하여편성전략의특성과편성에따른채널포지셔닝의차별성을살펴보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연구의연구문제는다음세가지로정하였다. 첫째, 아리랑TV와 KBS World 의장르별편성비율과편성특성은어떠한가? 둘째, 아리랑TV와 KBS World 의편성전략의특징은무엇인가? 셋째, 그러한편성전략을바탕으로두채널의포지셔닝은어느위치에있는가? 이연구를위해아리랑TV 와 KBS World 의두채널의 2013년 1월주간편성표를분석하였고, 관련문헌연구를활용하였다. 이를바탕으로아리랑TV와 KBS World 의편성특성과편성전략을살펴보고, 두채널의방송시장내위치인포지셔닝을제시할것이다. III. 해외홍보방송의편성특성및전략 1. 편성특성과방향해외홍보방송의편성특성을살펴보기위하여아리랑 TV와 KBS World 의장르별편성비율을분석하였다. 이를위해영어권대상으로채널인아리랑 World 와 KBS World 등두채널의 2013년 1월둘째주주간편성표를분석했다. 장르별편성경향을보면, 아리랑 TV는교양프로그램이 52.5% 로가장높았고, 오락 25.4%, 보도 22.1% 순으로나타났다. KBS World 는드라마와연예프로그램등오락프로그램이 72% 로편성비중이가장높았고, 교양 15.3%, 보도 12.4% 순으로조사됐다. 두채널별로방영프로그램을살펴보면, 아리랑 TV 는 <Simply K-Pop>, <Pops in Seoul> 과같은음악프로그램을편성하여 K-Pop 음악을전파하는기여하고있다. 또한간판영어토크쇼인 <Heart to Heart> 를비롯해 <Korea Top 10>, < K-Cinema Closeup>, <Korea Wide> 등교양프로그램강화함으로써한류문화홍보영역을확장하고있다. KBS World 는 < 대왕의꿈 >, <TV소설 : 사랑아사랑아 >, < 힘내요, 미스터김!>, < 학교 2013> 등최신드라마와 < 해피투게더 >, < 비타민 >, < 불후의명곡 2>, < 청춘불패 >, < 출발드림팀시즌 2> 등버라이티프로그램의편성비중이높다. 특히, < 뮤직뱅크 > 는전세계에실시간으로중계되어 K-POP 한류확산에일등공신구실을하고있다. 결국 KBS World 는보도와교양보다는오락에더많은시간을할애함으로써공영방송으로서국가홍보에충실히하겠다는의지를반영하지못하고있다. 장르편성비율면에서아리랑 TV가시사교양강화를통한한류문화홍보채널로서역할에충실한반면, KBS World 는오락의편성비중이높아공영방송다운편성을보여주지못하고있다.

100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 Vol. 13 No. 4 표 1. 해외홍보방송의주간장르별편성시간 ( 분 ) 편성비율아리랑TV KBS World 구분아리랑 TV KBS World 편성방향 보도 2,230 (22.1%) 교양 5,290 (52.5%) 오락 2,560 (25.4%) 기타 - 소계 10,080 (100%) *2013 년 1 월 7 일 1 월 13 일편성표분석 1,215 (12.4%) 1,520 (15.3%) 7,045 (72%) 20 0.2%( 필러 ) 9,780 (100%) 표 2. 2012 년아리랑 TV 와 KBS World 의편성방향 K-Pop 과드라마등을통한 뉴스분야, 시사정보성강화로한류확산의중심채널역할한국과관련된시각과긍정적 글로벌경쟁력을갖춘아시아인식을확산대표채널위상확보 'K-POP 에서 Culture 로 재외동포를위한한민족네한류문화홍보영역확장트워크로서의기능과역할 기존토크및진단프로그램강 한류전파의파이프라인역할화함으로써특성있는콘텐츠을통한한국문화전파를만드는것에주력 KBS 1, 2TV 의프로그램을 한류문화홍보채널로발전활용한종합편성지향 참고 : 각방송사의내부자료및보도자료 [ 표 2] 에는아리랑TV 와 KBS World 의편성방향이제시되어있다. 표에서볼수있는것처럼아리랑TV는시사정보성강화및한류문화홍보영역확장을두축으로하는편성방향을설정하고, 한류문화홍보채널로서역할을규정하고있다. 이에비해 KBS World 는한류확산중심채널로서의역할제고, 한민족네트워크의구심점역할등글로벌경쟁력을갖춘아시아대표채널로서위상을확보를편성방향으로설정하고있다 [7]. 특히 KBS World 는한국을대표하는국제적방송사로서한류열풍확산및해외방송시장진출을위한국제용 TV채널을확보하고, 이를통해방송콘텐츠의새로운시장을개척하는것을목표로하고있다 [8]. 2. 편성전략과문제점 아리랑TV 와 KBS World 의두채널의편성전략에어떤차이가있는지를알아보고자했다. KBS World 는재방송및재편집등 효율적편성전략 을구사하고있다. KBS World 의제작주체별편성비율을보면, KBS1 41%, KBS2 56%, KBS World 전용프로그램 3% 등으로나타났다 [7]. KBS는 KBS1의뉴 스를그대로방송하고있을뿐만아니라 KBS2의예능, 드라마등오락프로그램재방송하는등 효율적편성전략 을도입하고있다. 이는프로그램제작비절감등효율성의제고를위해시도되는것으로보여진다. 그러나재방송및재편집하는이런방식의편성은해외홍보방송의성격이나역할을반영하지못하고있어 KBS World 질을떨어뜨리게될것으로우려된다. 아리랑TV 프로그램은아리랑 World, 아리랑 Korea, 아리랑 Arab의각각의채널로공유되고있다. 편성측면에서아리랑TV도효율적편성전략을구사하고있지만 KBS World 와달리자체제작비율이 65% 로높은편이다. 주간편성표를비교한결과, 아리랑 Korea 는주말에 <Weekend Drama> 를편성하고, 아리랑 World 는드라마대신 <Discover World Weekend> 라는교양프로그램이방송되고있다는점에서특징이있다 [9]. 아리랑TV와 KBS World 는특정장르를집중, 편성하는 유사전문편성 을실시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아리랑 TV는교양프로그램이 52% 를넘어서고있으며, KBS World 는드라마와연예프로그램등오락프로그램의편성비율이무려 65% 로높았다. 이는특정부분의프로그램을 50% 이상편성하는 유사전문편성전략 으로분류할수있다. 아리랑TV는보도프로그램편성에서 5일이상동일시간대에동일한프로그램을편성하는 줄띠편성 을적용하고있다. 반면, KBS World 는드라마나시트콤의재방송편성으로채널의독창성이부족한것으로드러났다. 아리랑TV는 2012년 3월개편에서뉴스와시사프로그램 (22.1%) 을강화한이후 <Arirang News> 와 <Korea Today> 등을고정시간대배치하는프로그램편성전략을구사하고있다. 또한, 오락프로그램인 <Showbiz Korea>, <Pops in Seoul> 등도일정하게편성하고있다. KBS World 는 < 뉴스 > 와 < 아침마당 > 을생방송으로편성하고드라마를지상파에서최초방송한지 4주이내프로그램에편성하는등특정한패턴을보이지않고있다. 특히 KBS가주최한 2012년 5월한류세미나에서 KBS월드채널프로그램선호도를조사한결과, 외국인

한국해외홍보방송의편성전략과채널포지셔닝설정 101 들은채널편성에관한설문답변에서 국내방영프로그램의영어번역에불과하다 는의견을가장많았고, 채널의독창성부족으로외국인에호감을주지못한다는지적도나왔다 [10]. KBS World 는해외젊은층시청자를의식하여오락프로그램의편성비율이높고 KBS가제작한프로그램을영어로번역한것이대부분이다. KBS World 가해외홍보채널을통해한국과한국문화를알릴수있는프로그램을자체제작, 편성하는노력을기울여야할것으로보인다. 지금까지연구에서아리랑TV와 KBS World 는유사전문편성전략이외에두채널간프로그램편성전략에많은차이가있음을알수있었다. Ⅳ. 해외홍보방송의포지셔닝 채널포지셔닝 은시청자의마음속에자리잡은채널의위치를의미한다. 편성은방송채널에서포지셔닝에가깝다고할수있다. 특정장르를특화한케이블 TV의경우편성에따른채널포지셔닝을할수있다. 영화와스포츠, 게임등편성에일정비율을할애할때영화전문이나스포츠전문, 게임전문채널로포지셔닝되는것이다. 따라서개별방송사의편성전략은채널포지셔닝과비슷하다. 방송사의편성전략에따라그채널의시청자층이세분화되고채널브랜드이미지에영향을미친다. 실제로케이블 TV의경우영화나음악, 뉴스, 스포츠등특정장르별로높은편성비율이보이면서 젊은라이프스타일을추구하는채널, 24시간뉴스채널 과같이포지셔닝하고있다 [11]. 본연구에서는해외홍보채널인아리랑 TV와 KBS World 에대한시청자들의마음속에어떻게차별적으로위치하는지를살펴보기로한다. 아리랑 TV는글로벌텔레비전을통한전방위국가홍보지원체계를구축, 활용하며국내체류와방한외국인에대한한국이해를증진시켜생활의편의성을제고하려는국제방송으로서임무를띠고방송을시작하게되었다 [12]. 아리랑 TV는 'Korea for the World, the World for Korea' 를캐치프레이즈로삼고아시아의대표적인글로벌네트워크의구축을지향하고있다. 또한아리랑 TV는한국의브랜드이미지를높여서국가경쟁력을강화하고, 한국에대한바른이해와한국문화의관심을확대시키고한국의문화를다양하게제작방송해콘텐츠산업을진흥하는것을주목적으로하고있다. KBS World 는한국의다양한문화를소개하고한류를확산하는두가지의목표를동시에달성하기위한편성정책을수립하고있다 [13]. KBS World 는 2011년개국 8주년을맞아 More Than You Imagine( 당신이상상하는것이상으로 ) 란슬로건을제시하였다 [14]. 이슬로건은 K-Pop 과드라마등한류와관련된다양한콘텐츠를소개하는 한류채널 로서의 KBS World의위상을보여준것이다. 표 3. 해외홍보방송의채널브랜드전략비교 창립연도 1999 년 채널성격 아리랑 TV 2003 년 KBS World 국가홍보를위한순수목적재외국민대상의공영방송방송 슬로건 Korea for the World, the More Than You Imagine World for Korea 채널개성독특한, 한국적정체성 젊음, 재미, 발랄 채널브랜드포지셔닝 문화홍보채널 한류엔터테인먼트채널 주시청자 국내외외국인 재외한국인 방송권역 188개국, 1억 3천만가구 세계 73개국, 5천만가구 다언어서비스 영어방송 (24 시간 ) 7 개외국어자막서비스 한국어방송 (24 시간 ) 7 개외국어자막서비스 그림 1. 한국의해외홍보방송의포지셔닝맵

102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3 Vol. 13 No. 4 타깃오디언스의경우아리랑TV 가한국주재외국인과해외외국인을타깃으로하는반면 KBS World 는재외한국인이라는점에서타깃대상이다르다. 아리랑국제방송은개국초기채널의기본방향설정에서찾아보는채널로서 korea's Essence Channel' 로포지셔닝하였다 [15]. 초기아리랑국제방송의편성목표는국가홍보라는조직의목표를달성하기위한 국가이미지제고 에충실한편성에초점을맞췄다. 2010년이후교양프로그램및뉴스, 시사프로그램을강화하면서한국의문화, 교양, 정치, 사회를전세계에알리는 문화홍보채널 로집중부각시키고있다 [16]. 이에반해 2003년개국한 KBS World 는당시해외교민을대상으로외국어자막비율도낮아현재의한류채널과는차이가있었다. 그러나한류가유튜브등온라인망을통해급속도로확산되면서드라마와오락프로그램의편성비중이높아져 한류엔터테인먼트 채널로서인식되고있다. 3 [ 그림 1] 에서살펴보듯이아리랑TV 는외국인을주타깃으로한 문화홍보채널 로서부각되고있다면 KBS World는재외국민 ( 재외동포 ) 를대상으로한 한류엔테테인먼트채널 로서포지셔닝하고있음을알수있다. 이와같이해외홍보채널의포지셔닝맵을통해채널의타깃이나성격, 위상등이차이가나타나고있음을살펴볼수있다. Ⅴ. 결론 지금까지아리랑TV와 KBS World 의장르별편성비율, 편성방향및전략분석그리고채널포지셔닝을중심으로살펴봤다. 아리랑 TV가시사교양의편성강화한반면, KBS World 는오락의편성비중이높아차별화된편성장르를보이고있다. 또한아리랑TV와 KBS World 는유사전문편성전략이외에두채널간프로그램편성전략에많은차이가있음을알수있었다. 3 KBS World 는 KBS1TV 보다연예 오락프로그램이많은 KBS 2TV 를편성하여젊음과재미, 생동감있는채널개성을전달하는 한류를전파하는엔터테인먼트채널 로서특성화하고있다. 이와함께두방송사간채널의성격, 주시청자층이다르기때문에아리랑TV는 문화홍보채널 로서부각되고있다면 KBS World 는오락을강조한 한류엔테테인먼트채널 로서포지셔닝하고있다. 이에따라해외홍보채널인아리랑 TV와 KBS World 의성격이다른만큼두방송은글로벌시장을전략적으로세분화하고, 타깃을달리하면서이에따른국가브랜드제고를위해서는국가이미지를통합하는효율적인마케팅전략에의해운용되어야한다 [17]. 그러나아리랑TV와 KBS World 는한국문화소개및한류확산을목표로하고있고, 타깃이해외동포나외국인을대상으로한다는점에서중복투자에따른비효율성문제가제기되고있다. 단기적관점에서아리랑TV와 KBS World 가한류확산이라는공통의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는공동기획과제작등전략적제휴방안도필요하다. 양방송사가 K-pop 경연대회나문화, 교양프로그램의공동제작, 공동편성한다면제작비도절감하고시청률도높일수있는계기가될것이다. 전략적관점에서해외방송은효율성차원에서하나의방송기관으로통합하여두채널간시너지효과를높이는것이필요하다. 통합할경우아리랑TV의네트워크와 KBS 우수한콘텐츠가시너지효과를보일것으로기대된다. 마케팅인력이나네트워크를공동으로활용하면경비도절감할수잇을것이다. 이런협력전략은해외방송끼리같은케이블TV 사업자를상대로경쟁적으로영업하는출혈경쟁도해소할수있을것이다. 오늘날미국 CNN, 영국 BBC 월드뉴스, 와같은세계적인국제방송은물론 NHK월드, CCTV 영어방송, 러시아투데이가국제사회에서자기들의목소리를내기위해치열한경쟁을벌이고있다. 대부분의해외의국제방송들이하나의방송기관을운영주체로삼고국가이미지제고및자국문화와가치관의전파하고있는상황이다. 우리나라도선택과집중의차원에서아리랑 TV와 KBS World 를하나로통합하여운영하는것이공적이익을지켜내고무엇보다효율성이있을것이다. 이연구에서는한국을대표하는해외홍보채널중아리랑TV와 KBS World 의편성특성과전략을분석하여

한국해외홍보방송의편성전략과채널포지셔닝설정 103 두채널간의편성의차별성과방향성을살펴보았다. 이를바탕으로아리랑 TV가 문화홍보채널 로 KBS World가 한류엔테테인먼트채널 로서채널포지셔닝하고있음을알수있었다. 이런채널의위상을파악한만큼우리나라해외홍보방송이 한국 과 한국문화 를외국인이나해외동포에게알리는데특성화된전략을도출할수있었다. 그러나이런특성화전략이얼마만큼효율적이고성과가있었는지를제시하지못한점은앞으로의연구과제로남겨두고자한다. [13] KBS 방송문화연구소, 2011 KBS해외방송정보 SPECIAL EDITION, 2011. [14] http://kbsworld.kbs.co.kr/ [15] 이훈재, 아리랑국제방송의편성특성에관한연구, 한양대학교언론정보대학원석사논문, p.43, 2006. [16] 아리랑국제방송, 2012 아리랑국제방송핵심사업계획, 2012(1). [17] 김유경, 전종우, " 선진일류국가진입을위한국가이미지의효율적관리방안연구 ". 한국방송광고공사, p.158, 2011. 참고문헌 [1] 김춘옥, 디지털시대의방송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2] 이은미, 강남준, 아리랑국제방송효율성제고방안연구, 방송위원회, p.5, 2007. [3] C. Barker. Global Television: an Introduction,, Blackwell Pub, 1997. [4] 심영섭, " 선진국의해외홍보방송과국가정책 ", 한국방송학회정기학술대회, 2012. [5] 강준만, 세계문화전쟁, 인물과사상사, 2010. [6] 권호영, " 글로벌미디어로서아리랑국제방송의현주소와미래의역할 ", 한국방송학회정기학술대회, pp.36-40, 2012. [7] KBS 콘텐츠사업국, KBS World 채널현황보고서, 2012(3). [8] 황우섭, TV 국제방송 KBS World' 의채널운용과편성전략에관한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5권, 제1호, p.214, 2003. [9] http://www.arirang.co.kr/ [10] 최일도, KBS월드채널프로그램선호도조사결과, 2012(5). [11] 윤홍근, 채널브랜드전략 ( 개정판 ), 커뮤니케이션북스, 2011. [12] 한원호, 해외방송을통한국가이미지제고에관한연구, 중앙대학교신문방송대학원석사논문, 2008. 저자소개윤홍근 (Hong Keun Yoon) 정회원 1988년 2월 : 경희대지리학과 ( 이학사 ) 1991년 2월 : 고려대학교경영대학원 ( 경영학석사 ) 2012년 8월 : 전북대학교신문방송학과 ( 언론학석사 ) 2009년 2월 : 한국외대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문화콘텐츠학박사 ) 1994년 4월 ~ 현재 : CBS 사회부, 영상뉴스부, 스마트뉴스팀근무 2008년 3월 ~ 2012년 12월 : 한국외대강사및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겸임교수 < 관심분야 > : 미디어산업, 문화마케팅, 대중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