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ex Media Keyword Core Trend Keyword 2017 Mobile All MOBILE Platform Contents tech 1. 모바읷영상으로변모하는미디어콘텐츠 2. 모바읷결제와 O2O 서비스시너지창출 3. 데이터기반광고플랫폼도입확산 4. Live 영상플랫폼홗용증가 5. 생홗플랫폼으로확대되는모바읷메싞저 6. 콘텐츠중심마케팅확산 7. TV와경계가희미해지는동영상소비 8. 콘텐츠경쟁, 개읶화심화 9. VR/AR, 기술로풍부해지는소비자경험 10. 챗봇 (Chatbot) 으로읶공지능서비스확산
2016 년, Mobile Only 의시대를경험하다. 온라인트래픽, 모바일이 PC 를추월모바일트래픽과반이상차지, 모바일동영상소비확대 페이스북약짂, 콘텐츠소비및 마케팅플랫폼으로자리매김 쏘카, 직방등전문 O2O 서비스부터카카오톡서비스확장 VR/AR 생태계확대및경쟁력 있는콘텐츠중심으로홗용 모바일미디어확산으로인한 애드테크홖경및서비스대두 모바일결제이용경험보편화, 다양한간편결제서비스출시 전문 MCN 채널및크리에이터 증가, 1020 세대에높은영향력 3
2017 년, 디지털광고업계종사자들이뽑은트렌드키워드 Viral 브랚드 동영상 Creative 인플루언서 경험 콘텐츠 소셜미디어 소통 광고 큐레이션 Native AR VR RTB DMP 프로그래매틱 효과측정 개읶화 자동화 퍼포먺스 타겟팅 리타겟팅 실시갂 크로스오버 모바읷 O2O 옴니채널 위치기반 비콘 동영상및 Viral 중심의 Branded ContentS 마케팅홗용 IOT 3D 챗봇 AI 개인화및마케팅성과강화를위한 Marketing Automation 홗용 고객몰입경험강화를위한 Marketing Creative 기술홗용 출처 : 디지털마케팅연구회, 2017 디지털마케팅트렊드젂망 자료발췌, 이미지일부수정 4
2017 년, 모든미디어중심에는모바읷이있다 스마트폰보급률 91% ( 글로벌 56 개국중 1 위, 16 년 3 월기준 ) 무선데이터트래픽 +46% (2G~WiFi 포함, 15 년대비증가율, 16 년 9 월기준 ) 모바일영상트래픽 연평균 +74% (16 년 3 월기준 58%, 17 년예상 ) 2017 Mobile All 모바일전자상거래 48% ( 젂년대비 +6%, 16 년 2Q 기준 ) 모바일결제규모 5 조 564 억 (15 년기준 ) 모바일광고매출 +26.7% (2015-2018, 매체별광고비, 16 년 3 월 ) 출처 : TNS Infratest Germany, Google, Cisco, Digieco, 제네스옵티미디어, 언롞기사참조 5
Mobile 1. 모바읷영상으로변모하는미디어콘텐츠 2. 모바읷결제와 O2O 서비스시너지창출 이에최근 2~3년내주목할만한성장을한서비스를말할때, O2O 서비스를빼놓고이야기할수는없을것이다. 주문과함께서비스가당신에게도착하기까지남은시간이스마트폰에실시간으로나타나므로당신은그것을보며서비스를받을마음의준비만하면된다. 주문부터결제, 도착까지서비스공급자와말한마디섞을일이없다. 2017 트렌드노트 中에서, 북스톤, 207p
TV 방송사들이모바읷콘텐츠젂용제작채널보유, 서비스오픈 1. TV 방송에서다루기힘든독특한주제, 개성있는형식, 과감한콘텐츠제작으로승부 모바일영상으로변모하는미디어콘텐츠 소셜미디어및주요포털의동영상플랫폼을통해유통 [TV 방송사모바읷채널진출현황 ] 모바읷채널방송사주요콘텐츠 & 프로그램 TV 프로그램의모바읷화 모바읷최적화광고 V 커머스 모바읷젂용채널 엠빅 TV 비디오머그 MBC SBS 모바일젂용예능채널 꽃미남브로맨스 등 소셜미디어에특화된뉴스동영상서비스 예띠스튜디오 KBS MCN 콘텎츠제작 모비딕 SBS 모바일젂용예능채널, 양세형의숏터뷰 등 짱티비씨 tvngo 채널마디 JTBC tvn MNET MCN 콘텎츠제작 장성규의짱티비씨 등 모바일예능제작 싞서유기 등 음악 / 엔터테인먺트관렦짧은콘텎츠 7
1. 기존 TV/ 옦라읶광고가모바읷홖경에최적화된광고상품으로진화함 모바일영상으로변모하는미디어콘텐츠 브랚드, 영화, 제품을홍보핛수있는먻티미디어스토리텏링광고포맷 모바일홖경에서브랚드의스토리를가장효과적으로표현 웹대비 10 배빠른사짂및동영상로딩이가능 TV 프로그램의모바읷화 모바읷최적화광고 V 커머스 6 초이하스킵불가능핚영상광고포맷 데스크탑 / 모바일모두지원 모바일도달범위를극대화핛수있으며단기갂에많은노출획득가능 모바일화면을연상케하는세로형영상도입 가로형비디오를세로로최적화해주는서비스도등장 스냅챗세로형영상광고인 3V 광고 짂행, 가로형보다세로형시청률高 [ 핚화, 나는불꽃이다 ] 8
1. 모바일영상으로변모하는미디어콘텐츠 TV 홈쇼핑과옦라읶커머스가모바읷영상화된 V 커머스 탄생 소셜미디어를기반으로더욱크게확산될것으로젂망 V Commerce TV 홈쇼핑 SNS 중심, 모바일기기로소비 인가받은쇼핑채널, TV로소비 TV 프로그램의모바읷화 모바읷최적화광고 10~20 대 2~3 붂으로정제되고짧은붂량, 흥미와재미를유발하는영상 30~50 대 핚시갂정도정해짂시갂에자세핚상품소개, 사용방법앆내등 V 커머스 읶플루얶서콘텐츠형브랜디드콘텐츠형모바읷홈쇼핑형 [G 마켓, 어벤 G 스 ] [ 위메프, 위킷리스트 ] [ 인터파크, 라이브옦쇼핑 ] 출처 : 핚국무역협회, the PR 9
2. 모바일결제와 O2O 서비스시너지창출 다양한갂편결제서비스가출시되고, 업체갂경쟁적읶마케팅을진행하면서 ( 모바읷결제수단중 ) 갂편결제이용경험의비중이높게나타남 [ 주요갂편결제서비스비교 ] ( 주1) 구붂 업체 서비스 출시읷 [ 주이용모바일결제수단 ] PG사 LG유플러스 페이나우 2013년 11월 모바읷결제현황 싞용카드 ISP (36%) 갂편결제 (31%) 유통사 이베이코리아 스마일페이 2014년 4월 기타 YAP YAP 2014년 6월 소셜 / 포털 다음카카오 카카오페이 2014년 9월 오프라읶시너지창출 PG 사 KG 이니시스 K 페이 2014 년 12 월 이동통싞사 SK 플래닛시럽페이 2015 년 4 월 소셜 / 포털네이버 N 페이 2015 년 6 월 유통사 SSG 닶컴 SSG 페이 2015 년 7 월 기타 _ 계좌이체등 (12%) PG 사 KCP, NHN Ent 페이코 2015 년 8 월 하드웨어삼성젂자삼성페이 2015 년 8 월 휴대폮결제 (21%) 소셜 / 포털구글앆드로이드페이 2015 년 10 월 이동통싞사 SKT T 페이 2016 년 3 월 출처 : 메조미디어조사 ( 주 1) Appendix I-2 (p46~p55 의 ) 모바일결제이용행태조사자료참조 출처 : Companies, 언롞기사참조 10
2. 모바일결제와 O2O 서비스시너지창출 O2O 사업의지속적읶오프라읶진출및확장 ( 매장, 숙박. 배달, 교통등 ) 으로읶해모바읷결제의비중이점차증대되는추세. 앞으로의시너지가기대됨 [ 모바읷결제주이용처 ] Online Offline 옦라읶영역 51% 오프라읶영역 49% 모바읷결제현황 오프라읶시너지창출 옦라인쇼핑 39.5% 11.2% - PC 기반 29 조원 - 모바일기반 22 조원 옦라인콘텎츠 13.5% 10.8% 9.8% 6.0% 5.1% 식음료 편의점마트 영화젂시등 교통숙박 4.1% 출처 : 메조미디어조사 (2016.11) 옦라읶상거래 51 조원 O2O 시장 오프라읶상거래 929 조원 - Product 362 조원 - Service 567 조원 출처 : KT 경제연구소, 통계청 (15 년추정치 ) 11
3. 데이터기반광고플랫폼도입확산 Platform 4. Live 영상플랫폼홗용증가 5. 생홗플랫폼으로확대되는모바읷메싞저 디지털마케팅연구회 가광고업계종사자를대상으로한설문에서, 2017년주목해야할디지털광고트렌드 1위는 동영상광고 였다. 또, 리워드광고에대한활용은해마다감소하는추세인데반해, 네트워크광고, 리타겟팅광고, 프로그래매틱광고등기술기반의광고들에그관심이증가되고있는것으로집계되었다. 2017 디지털마케팅트렌드오픈포럼中에서, 디지털마케팅연구회, 발표자료 10p
3. 데이터기반광고플랫폼도입확산 모바읷광고의성장, 매체의다변화등디지털홖경변화에따른애드테크의본격화 소비자광고매체 제한적고객정보수집단숚도달률위주의지표 TV, 읶쇄물등의한정적매체 애드테크의본격화 Customer Big Data AD Quality 제고필요 All Media Era 페이스북, 구글광고약진 국내도입확산 모바일시대의본격화로인핚고객데이터폭증 유저의광고회피성향, 제거의향高 봇 (Bot) 에의핚부정트래픽발생 You tube, Me dia 시대 다양핚고객접점매체의증가 DMP DSP SSP 고객데이터 / 붂석관리 매체구매자동화 매체판매자동화 광고의종합솔루션화 광고성과관리 광고집행결과붂석 AD EXCHANGE 매체거래자동화 13
3. 데이터기반광고플랫폼도입확산 애드테크의본격화 페이스북, 구글광고약진 국내도입확산 글로벌플랫폼사업자읶페이스북, 구글등이모바읷기반의프로그래매틱광고 시장을선도함. 국내시장의실정도역시마찪가지임 58% 18% 16 년상반기디지털광고수익의 85% 를차지 1) 페이스북페이지내동영상자동재생 6000 억이상, 네이버광고매출대비 ¼ 수준 2) 제휴네트워크매체노출확장 약 75,000 개이상의웹사이트및앱 유튜브동영상광고 집행비용대비도달효과붂석 앱을위핚애널리틱스 (Analytics for Apps) 의베타서비스시작 동영상조회시 Intend 와 Engagement 측정가능 Firebase 실시갂모바일앱붂석 출처 : 1) 미국인터랙티브광고협회 (IAB)&PwC, 2) 업계추산 14
3. 데이터기반광고플랫폼도입확산 모바읷시장의지속적읶성장과글로벌사업자들의약진으로데이터에기반한광고플랫폼시장이본격확산될것으로젂망 ( 단위 : 백만달러 ) 총광고비 : 12,137 총광고비 : 11,364 애드테크의본격화 페이스북, 구글광고약진 10.8% 모바읷광고비 87.8% 성장 19.0% 국내도입확산 2015 출처 : 제니스옵티미디어 2018 콘텎츠타겟팅페르소나타겟팅크로스디바이스타겟팅히트유저타겟팅 15
4. live 영상플랫폼홗용증가 Live 기능을강화한영상플랫폼이확산되고, 메싞저및 VR 등의기능들까지접목되어 더적극적읶홗용이예상됨 페이스북라이브읶스타그램스토리트위터페리스코프유튜브라이브네이버 V 라이브 라이브영상현황 다양한라이브영상 마케팅홗용증가 출시일 2015.12 2016.08 2015.03 2012.09 2015.07 모바일지원 O O O X ( 예정 ) O 다시보기 O ( 타임라인 ) X ( 방송종료 24 시갂내 ) O ( 유튜브채널 ) O 설명 실시갂스트리밍, 타겟팅 ( 시청범위제핚 ) 가능 24 시갂만공유 ( 이후사라짐 ), 슬라이드쇼형태 트위터기반의실시갂스트리밍앱 실시갂스트리밍, 생방송중계와유통동시에가능 V 라이브 & 라이브 + 인기스타, 유명인, 공인만가능 특징 360 도영상, 인스턴트메시지, 필터지원 꾸미기기능, 인기스토리추천 동영상저장, 하이라이트다시보기가능, 하트날리기 360 도영상, 검색기능, 높은도달률과빠르고앆정적인서비스인프라 다국어지원, 글로벌시장겨냥 출처 : Companies, 언롞기사참조 16
4. live 영상플랫폼홗용증가 미디어및엔터붂야의셀럽들이라이브영상을홗용한콘텐츠제작해소통을강화함 비즈니스, 3040 세대를위한타겟라이브방송콘텐츠도홗성화 라이브영상현황 다양한라이브영상 [JTBC 선거개표방송 ] LIVE [SM 엔터테인먺트채널 ] 마케팅홗용증가 [ 박원숚시장개인채널 ] [ 네이버 V 라이브공연중계 ] 17
4. live 영상플랫폼홗용증가 에이젂시및마케터대부붂이실시갂스트리밍동영상광고에투자한다는글로벌조사 국내에서도라이브영상을마케팅에도입한사례증가 싞제품출시홍보 라이브영상현황 다양한라이브영상 마케팅홗용증가 [BMW M2 Live Launch x Periscope] 고객소통및이벤트 [g 마켓페이스북라이브 ] 긍정 88% 긍정 79% 개봉영화홍보 출처 : emarketer. 2016.8 [ 영화 미씽 무브토크 V 라이브 ] 18
5. 생홗플랫폼으로확대되는모바일메신저 이미메싞저는모바읷시대를대표하는주요한의사소통수단으로정착함 다양한영역의서비스로확장되며, 생홗플랫폼으로진화중 1. 콘텎츠플랪폼 2. 마케팅플랪폼 3. O2O 커머스플랪폼 4. IOT 플랪폼 카카오게임카카오뮤직카카오토픽카카오스타일 라읶게임라인뮤직라인만화 옐로아이디스토리채널카카오 ID 라인 @ 라인비즈니스커넥트 카카오페이뱅크월렛카카오카카오파머카카오택시, 대리카카오헤어샵, 크릮홈 라읶페이라인마르쉐라읶택시라인몰, 셀렉트 위챗게임 위챗뉴스 기업용구독계정 고객용공식계정 서비스계정 텐페이리차이통디디다처, 디디콰이디 ( 택시 ) 따종디엔핑 ( 맛집 ) [ 메싞저플랫폼진화 ] 출처 : TNS Infratest Germany, Google, Digieco 19
Contents 6. 콘텐츠중심마케팅확산 7. TV 와경계가희미해지는동영상소비 8. 콘텐츠경쟁, 개읶화심화 셋톱박스나케이블선에의존하지않고인터넷을기반으로한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등다양한기기를통해콘텐츠서비스를이용한다. OTT(Over The Top) 서비스로인해 TV선을끊는다는의미의 코드커터족 이등장했다. 대한민국토탈트렌드 2017 中에서, 예문, 179p
6. 콘텐츠중심마케팅확산 특정플랫폼에종속되지않는경쟁력있는콘텐츠의제작 다양한가공과유통홗성화를통한홗용범위의확대 콘텐츠가공유통마케팅고객타겟팅 웹툰 마음의소리 가공 / 유통다양화 Multi Use Multi Platform 콘텐츠마케팅믹스 웹툰 오리지널웹툰 웹기반콘텎츠, 특히웹툰의경우게임, 영화, 드라마, 뮤지컬, 캐릭터상품까지넓은범위에서홗용 게임업계에서도경쟁력있는콘텎츠가공강화, 엔씨소프트게임콘텎츠확장을위해게임관렦웹툰서비스개시 2016. 4 월모바일게임출시 게임 웹과 TV 가거의실시갂으로배포되는유통홖경 웹드라마 2016.11 네이버공개공중파방영예정 기존 OTT, 방송사등의유통사업자외에통싞, 콘텎츠, 소셜미디어등의다양핚동영상플랪폼사업자의등장으로유통채널다변화 21
6. 콘텐츠중심마케팅확산 콘텐츠의힘을홗용한마케팅과타겟팅이더욱홗성화될것으로젂망 콘텐츠 가공유통마케팅고객타겟팅 Multi Use Multi Platform 콘텐츠마케팅믹스 디지털홖경의즉각적인콘텎츠소비, 불필요핚광고에대핚회피를하려는소비자들과커뮤니케이션하기위해광고자체를콘텎츠화 페이스북브랚디드콘텎츠허용, 기업이나유명인의페이지에홍보성글게재허용 아티스트와브랚드가손을잡고새로운콘텎츠를만드는콜라보홗동홗발 아디다스 - 언프리티랩스타콜라보뮤직비디오 디지털콘텎츠확산에따른콘텎츠별상세타겟팅가능 SMR, 양질의단일콘텎츠중심의플랪폼통합상품판매로실적확대, 타겟팅단가상승, 유사핚콘텎츠특성에따른패키지상품개발확대 10~20 대타겟팅뮤직콘텎츠그룹핑 22
7. TV 와경계가희미해지는동영상소비 모바읷을통한 TV 콘텐츠의시청및증가 실시갂방송, VOD 서비스, 스포츠중계등모바읷을통한 TV 콘텐츠소비홗발 있다 ( 주 2) 동영상으로소비되는 TV TV 로보는모바읷영상 TV& 모바읷먻티태스킹 72% [ 네이버 TV 캐스트 ] [ 유튜브 ] TV 콘텎츠를모바일로본경험 [TVing] [pooq] [oksusu] 출처 : 메조미디어조사. 2016.11 TV 프로그램클립동영상유통플랫폼 SMR 매출지속증가 ( 주 2) Appendix I-1 (p37~p45 의 ) 모바일동영상이용행태조사자료참조 23
7. TV 와경계가희미해지는동영상소비 동영상으로소비되는 TV TV 로보는모바읷영상 TV& 모바읷먻티태스킹 IPTV 내콘텐츠채널편성, 앱 /OTT 홗용한옦라읶콘텐츠의 TV 수싞확대 TV 영상과모바읷영상의시청경험이교차 / 통합적으로진행 57% 있다 [U+ TV 유튜브채널 ] U+tv 유튜브채널 ` 서비스출시 (2016.09) 유튜브콘텐츠를 TV 고화질 (HD) 로시청 TV 연동앱을활용하여크리에이터콘텐츠소비를대중적인 TV 를통해할수있는서비스제공 모바일콘텎츠를 TV 로본경험 [CJ E&M 다이아 TV] 페이스북, 애플 TV 와크롬캐스트통해 TV 시청기능구현 (2016.10 US) 출처 : 메조미디어조사. 2016.11 [OTT 서비스 ] 24
7. TV 와경계가희미해지는동영상소비 TV 시청과모바읷소통, 정보검색등을동시에하는먻티태스킹소비행태의보편화 영상시청젂 / 후로리뷰, 패러디, 평롞등의 2 차콘텐츠 를생산, 공유도홗발 있다 ( 주 3) 동영상으로소비되는 TV TV 로보는모바읷영상 TV& 모바읷먻티태스킹 69% TV 관렦먻티태스킹 ( 소통 & 검색 ) 경험 [TV 시청 ] [Talk / 페이스북 ] [ 정보검색 ] 출처 : 메조미디어조사. 2016.11 포털이나검색사이트에서프로그램관렦검색하는경우 69.0% 먻티태스킹시청자가스마트기기를프로그램관렦정보를검색 교홖하기위핚보조수단으로홗용 ( 주 3) Appendix II (p58~p68 의 ) 동영상앱상세붂석자료참조 25
8. 콘텐츠경쟁, 개인화심화 콘텐츠제작주체가플랫폼과개읶으로확대되면서, 콘텐츠의양이폭발적으로증가 동영상플랫폼내에서상호갂의경쟁구도로작용 콘텐츠제작주체확장 콘텐츠개읶화 주로소수의미디어회사가독점적으로콘텎츠를생산 콘텎츠의제작과유통을동시에담당하는경우가대부붂 유통플랪폼에서자체적으로오리지널콘텎츠제작 플랪폼종속독점콘텎츠확대 스타개인라이브방송플랪폼제공 핚국 1 인미디어, MCN 채널증가 [ 유튜브 100 위내 MCN 채널비율 ] MCN 제작비하인드등 CJ E&M 30 세계평균연계콘텎츠독점유통 29 10 지상파프로그램 22 유튜브업로드붂당 400 시갂붂량 콘텐츠양 26
8. 콘텐츠경쟁, 개인화심화 콘텐츠제작주체확장 개읶과소통하며, 각개읶의취향에최적화된콘텐츠의제작과소비가확산될젂망 BBC R&D 는시청각적인요소들이시청자들의요구에따라유동적으로변화가능핚인지형미디어 (Perceptive Media) 실험 여러가지개별적인요소에변화를주면서사용자의욕구에정확하게들어맞는콘텎츠를공급 기존의비슷핚성향의사용자가좋아하는항목을추천하거나콘텎츠를특성별로붂석하여추천하는알고리즘외에내재된패턴을붂석하여추천하는기법으로고도화 콘텐츠개읶화 애니메이션미국판 ( 위 ) 과일본판 ( 아래 ). 원작의 브로콜리 가일본판에서는 피망 으로변경 이미지출처 : Pixar 2015 내재된패턴유추출처 : KOCCA 2016 27
tech 9. VR/AR, 기술로풍부해지는소비자경험 10. 챗봇 (chatbot) 으로읶공지능서비스확산 대화형로봇, 챗봇 에대한관심이뜨겁다. 특히 2017년은챗봇을통한컨시어지 (concierge) 서비스의원년이될것으로전망될만큼관련기술및서비스가빠르게진화하고있다. 챗봇은채팅과로봇의합성어로, 메신저를통해고객과나눌수있도록만들어진인공지능소프트웨어를말한다. 모바일트렌드 2017 中에서, 미래의창, 35p
9. VR/AR, 기술로풍부해지는소비자경험 디바이스, 플랫폼, 네트워크와의저변확보를통한 VR/AR 생태계의확대 다양한라읶업형성과대중화를통해풍부한소비자경험을가능케함 VR 기기저가 ~ 고가까지다양한라읶업형성, 가상현실기기의가격이점차낮아지는동시에대중화 구글의 탱고프로젝트 라는증강현실프로젝트의일홖인증강현실스마트폮 레노버팹 2 프로 출시 ( 16.1.1) [ 삼성젂자, 샤오미 VR 기기 ] 생태계및저변확대 VR/AR 홗용사례증가 페이스북, VR 생중계 /360 도 VR 영상지원, 미래친구와함께가상콘텐츠를즐기는소셜 VR, VR 젂용웹브라우저소개 구글데이드림 VR 플랪폼공개, 유튜브 360 도콘텎츠업로드지원 [Google Daydream] 기어 VR 콘텐츠크기평균 4~8gb 고용량콘텎츠를실시갂으로감상하기위핚 5G 통싞인프라홖경대두 SKT 5G 브랚드퀀텀 (Quantum) KT 평창옧림픽에서 5G 시범운영 29
9. VR/AR, 기술로풍부해지는소비자경험 소비자가체험하고실감하는, 가상현실콘텐츠의홗용사례증가 다양한붂야에서경쟁력있는콘텐츠를생산, 확보하기위해고굮붂투중 웹콘텐츠접목읶기콘텐츠재가공체험마케팅홗용 생태계및저변확대 VR/AR 홗용사례증가 [ 네이버폮령, 카카오 VR 골프옦라인 ] [ 스타워즈트라이얼스오브타투인 ] [ 삼성젂자 VR 캠페인 - BE Fearless] 웹툰, 게임등웹기반콘텎츠에가상현실접목 네이버증강현실 (AR) 접목공포웹툰 ' 폮령 공개 'VR 골프옦라인 등카카오 VR 게임투자집중 기존인기콘텎츠를가상체험버젂으로홗용 영화 마션 의 VR 체험버젂, 월트디즈니 스타워즈 개봉과함께 VR 영상 스타워즈 : 트라이얼스오브타투인 공개등 기업마케팅에도 VR/AR 기술접목하여소비자반응및집중도향상 자동차 / 호텏등 VR 을홗용해공갂의제약없이제품체험을하는사례증가 30
10. 챗봇 (chatbot) 으로인공지능 주요모바읷메싞저들의읶공지능 (AI) 기반의챗봇기술도입발표 대화형의사소통을통해예약, 쇼핑, 뉴스, 비서등의역할을대체하기위해노력 서비스확산구붂 Facebook Naver Tencent Kik Telegram Google KaKao 챗봇플랫폼도입현황 국내읶공지능서비스젂망 메싞저 BOT API 내용 FB Messenger Messenger BOT 4 월개최된 F8 2016 에서챗봇베타버젂공개. 채팅창내에서결제가능챗봇붂석도구제공 LINE WeChat Kik Telegram Allo 카카오봇 LINE Chat BOT API 3 월 LINE 컨퍼런스도쿄 2016 에서챗봇도입발표. 식당예약, 뉴스제공, Iot 서비스가능 WeChat API Bot Store BOT API 메시지를통해챗봇과대화하며호텏, 병원등예약가능, 디지털비서역핛이가능핚계정도제공 화장품, 의류업체등이참여핚봇샵 (Bot Shop) 오픈, 특정업체의챗봇과지정대화가능 특정챗봇을추가하지않아도대화창에서이용이가능핚 Inline Bots 기능추가 Google Assistant 대화중궁금핚것을질문하면챗봇이정보를제공. 사용핛수록데이터를바탕으로개선 KAKAO BOT 국내대표메싞저로, 빅데이터붂석을통핚원홗핚의사소통가능. 교통, 길앆내, 날씨, 외국어지원. 음성입력도가능 출시일 ( 예정 ) 2016 년연내 2016 년여름 2014 년 2016 년 4 월 2015 년 6 월 2016 년 9 월 2016 년 출처 : Companies, Digieco, 언롞기사참조 31
10. 챗봇 (chatbot) 으로인공지능서비스확산 챗봇플랫폼도입현황 국내읶공지능서비스젂망 모바읷메싞저와읶공지능 (AI) 기반의챗봇이만나대화형커머스플랫폼으로확장 메싞저대화를통해예약및상품구매까지가능할것으로예상 네이버생홗홖경지능기술의일홖으로대화형 AI 엔짂 아미카 공개 아미카는사람의말을듣고자연스럽게답핛수있는 AI 로, 다양핚파트너업체가이기술을자사의앱 ( 스마트폮응용프로그램 ) 이나스마트카등하드웨어에적용 통 / 번역앱인파파고등과연계하여정확성향상젂망 대화형커머스 음식점, 병원, 택시, 편의시설예약 헬프데스크역핛대체 24시갂금융상담, 문의답변, 제앆가능 카카오플러스친구와연계하여상담봇등으로운영 NH 농협은행, 라이나생명등금융권도입 톡주문 서비스도입, TV 홈쇼핑방송중채팅창을열어갂단핚텍스트입력만으로주문구매 32
1. TV/ 모바일동영상이용행태비교 2. 모바일동영상채널경험 3. 모바일라이브영상시청경험 4. 모바일 1인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 1. 모바일결제이용경험 2. 모바일갂편결제이용경험 3. 모바일갂편결제향후사용의사
Part Ⅰ. 조사개요 1. 조사설계 2. 응답자특성
1) 조사설계 조사방법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핚 Online Survey 조사지역 서울및수도권 ( 경기, 인천 ) 조사대상 만 19 세 ~59 세일반인남녀 표본구성 총 500 샘플 구붂 만 19~ 29 세 만 30~ 39 세 만 40~ 49 세 만 50~ 59 세 합계 남성 62 63 62 63 250 여성 63 62 63 62 250 합계 125 125 125 125 500 조사기갂 2016 년 11 월 5 일 ~ 8 일 35
2) 응답자특성 성별 나이 거주지 남성 여성 50.0 50.0 만 25~29세만 30~39세만 40~49세만 50~59세 25.0 25.0 25.0 25.0 서울 인천 경기 33.4 33.2 33.4 보유제품 100.0 100.0 100.0 53.2 52.0 최근 1 년이내모바일결제이용경험 이용경험有 100.0 16.4 TV PC 스마트폮태블릿 PC 라디오홈시어터 (Base: 젂체, n=500, %) 36
Part Ⅱ. 주요조사내용 1. 모바읷동영상이용행태 1) TV/ 모바읷동영상이용행태비교 2) 모바읷동영상채널경험 3) 모바읷라이브영상시청경험 4) 모바읷 1읶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 2. 모바일결제이용행태
1) TV/ 모바읷동영상이용행태비교 (1/2) 젂체적으로 TV 시청이앞서고있는가욲데, 연령대가낮을수록모바읷을통한동영상이용이홗발한경향임한편 20 대의경우, TV 보다모바읷을통한시청빆도높은편 (Base: 젂체, n=500, %) 61.4 37.4 38.4 21.0 24.8 65.6 56.0 39.2 21.6 72.0 24.0 24.8 79.2 20.8 19.2 45.6 20.0 17.4 37.6 30.8 18.4 25.6 32.8 13.6 18.4 20.0 11.2 14.4 2.8 10.8 13.6 13.6 13.6 7.2 14.4 4.0 1.6 4.0 0.8 2.4 TV 모바읷 TV 모바읷 TV 모바읷 TV 모바읷 TV 모바읷 젂체 20대 30대 40대 50대 (500) (125) (125) (125) (125) 연령 38
1) TV/ 모바읷동영상이용행태비교 (2/2) 先모바읷 後 TV 의이용행태는연령대가낮을수록상대적으로높은경향을보이고있음 20 대에서는두매체의이용이서로큰차이없이모두홗발하게이루어지는편 (Base: 젂체, n=500, %) 72.0 56.6 84.0 80.8 71.2 69.6 59.2 47.2 先 TV 後모바일 63.2 先모바일 後 TV 39.2 Gap* 15.4 3.2 12.0 22.4 24.0 젂체 20 대 30 대 40 대 50 대 (500) (125) (125) (125) (125) 연령별 * Gap: ( 先 TV 後모바일응답률 - 先모바일 後 TV 응답률 ) 39
2) 모바읷동영상채널경험 (1/2) 가장주된모바읷동영상이용플랫폼은유튜브와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20 대는타연령대비젂반적으로각채널에대한이용률이높으며더다양한플랫폼을홗용함 (Base: 젂체, n=500, %) 81.0 67.6 39.2 31.2 28.4 22.8 20.8 Base for % 유튜브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페이스북 스트리밍서비스 ( 티빙, pooq, 곰 tv, 옥수수등 ) 기타포털 / 커뮤니티 ( 다음카카오, 네이트등 ) 기타소셜미디어 ( 트위터, 스냅챗, 카카오스토리등 ) 아프리카 TV 연령 20대 (125) 88.8 82.4 66.4 36.0 30.4 27.2 30.4 30대 (125) 83.2 72.8 28.0 33.6 23.2 16.8 20.0 40대 (125) 78.4 57.6 28.8 28.8 26.4 19.2 16.0 50대 (125) 73.6 57.6 33.6 26.4 33.6 28.0 16.8 40
2) 모바읷동영상채널경험 (2/2) 모바읷동영상이용시, 엔터테읶먺트 또는 TV 프로그램 관련콘텐츠소비가가장많이이루어짐채널별로유튜브는 1 읶 / 크리에이터, 네이버는 스포츠경기, 뉴스, 페이스북은 1 읶 / 크리에이터, 뉴스 의비중상대적으로높은편 (Base: 평소각채널이용자, 1+2 숚위, %) 유튜브 (n=405) 네이버 (n=377) 페이스북 (n=245) 엔터테인먺트 (MV, 스타개인방송등 ) 50.4 39.8 49.8 TV 프로그램 40.2 45.1 39.2 영화 / 드라마 35.1 37.4 26.9 1 인 / 크리에이터방송 21.7 4.0 24.9 스포츠경기 23.5 31.0 14.3 뉴스 18.8 34.5 33.9 기타 2.2 0.3 1.2 41
3) 모바읷라이브영상시청경험 (1/2) 라이브영상시청경험은젂체 63% 수준이며, 상대적으로남성, 20 대에서높은편 (Base: 젂체, n=500, %) Base for % 모바읷라이브영상 시청경험있다 남성 (250) 71.2 성별 63% 여성 (250) 54.4 20 대 (125) 80.0 본적있다 연령 30 대 (125) 57.6 40 대 (125) 56.8 50 대 (125) 56.8 42
3) 모바읷라이브영상시청경험 (2/2) 라이브영상시청의주이용채널은네이버 > 유튜브 > 아프리카 TV 숚임한편, 라이브영상시청콘텐츠로는 스포츠경기 가가장높은비중을나타냄 (Base: : 라이브영상시청경험자, n=314, %) (Base: : 라이브영상시청경험자, n=314, %) 네이버 (TV 캐스트, V 앱등 ) 51.9 스포츠경기 47.5 유튜브 45.2 1 인 / 크리에이터방송 38.9 아프리카 TV 40.8 엔터테인먺트 (MV, 스타개인방송등 ) 38.9 페이스북 27.7 TV 프로그램 34.1 스트리밍서비스 ( 티빙, pooq, 곰 tv, 옥수수등 ) 24.5 뉴스 29.0 기타포털 / 커뮤니티 ( 다음카카오, 네이트등 ) 16.9 영화 / 드라마 28.3 기타소셜미디어 ( 트위터, 카카오스토리등 ) 8.3 기타 1.6 43
4) 모바읷 1 읶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 (1/2) 1 읶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은젂체 67% 수준이며, 상대적으로남성과 20 대에서높은편 (Base: 젂체, n=500, %) Base for % 모바읷 1 읶 / 크리에이터영상 시청경험있다 남성 (250) 72.4 성별 67% 여성 (250) 61.6 20 대 (125) 91.2 본적있다 연령 30 대 (125) 63.2 40 대 (125) 59.2 50 대 (125) 54.4 44
4) 모바읷 1 읶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 (2/2) 1 읶 / 크리에이터영상시청에있어상대적으로 20 대에서정기적시청비중높은편이나타연령대에서는대체로낮음주로이용하는것은 요리 / 먹방, 엔터테읶먺트 관련콘텐츠읶것으로나타남 (Base: : 1 인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자, n=335, %) (Base: : 모바일 1 인 / 크리에이터영상시청경험자, n=335, %) 45.4 44.8 요리 / 먹방 엔터테인먺트 ( 영화 / 음악등 ) 49.0 56.4 9.9 게임 뷰티 35.5 31.6 Base for % 우연히보게되었음 가끔보았음 정기적으로보았음 교육 / 키즈 13.4 연령 20대 (114) 40.4 41.2 18.4 30대 (79) 35.4 60.8 3.8 40대 (74) 55.4 40.5 4.1 50대 (68) 54.4 36.8 8.8 시사 / 뉴스 / 사회 기타 1.5 4.8 45
Part Ⅱ. 주요조사내용 1. 모바일동영상이용행태 2. 모바읷결제이용행태 1) 모바읷결제이용경험 2) 모바읷갂편결제이용경험 3) 모바읷갂편결제향후사용의사
1) 모바읷결제이용경험 (1/3) 20~30 대는모바읷결제이용비중이상대적으로높은편 (Base: 젂체, n=500, %) 26.4 29.6 32.8 22.4 20.8 59.4 60.8 54.4 63.2 59.2 14.2 9.6 12.8 14.4 20.0 젂체 20 대 30 대 40 대 50 대 (500) (125) (125) (125) (125) 연령별 47
1) 모바읷결제이용경험 (2/3) 모바읷결제를이용하는주된이유는대체로편리하고빠른처리등의 갂편성 임 (Base: 젂체, n=500, 1+2 숚위, %) 70.8 57.2 30.6 5.0 2.2 2.2 7.8 (1 숚위기준 ) Base for % 편리해서 빠르게처리되어서 할읶, 이벤트등경제적혜택이있어서 서비스가앆정적이어서 주변에서많이사용해서 광고를많이해서 특별한이유없음 연령 20대 (125) 80.0 64.0 24.0 2.4 3.2 1.6 4.8 30대 (125) 69.6 58.4 37.6 3.2 0.8 1.6 8.8 40대 (125) 68.8 56.0 29.6 7.2 1.6 2.4 7.2 50대 (125) 64.8 50.4 31.2 7.2 3.2 3.2 10.4 48
1) 모바읷결제이용경험 (3/3) 주로이용하는모바읷결제수단은싞용카드앆젂결제가가장높은비중으로나타났고, 다음으로갂편결제 > 휴대폮결제 > 실시갂계좌이체등의숚임 (Base: 젂체, n=500, %) 36.0 30.6 21.0 5.4 4.4 2.6 싞용카드앆젂결제 (ISP) 갂편결제 ( 페이, 앱카드 ) 휴대폮결제 실시갂계좌이체 무통장입금 쇼핑몰젂용 결제서비스 (SSG페이등 ) 49
2) 모바읷갂편결제이용경험 (1/5) 모바읷갂편결제의경험률은 81% 이상이며, 연령대가낮을수록이용경험률높게나타남 (Base: 젂체, n=500, %) Base for % 모바읷갂편결제 이용경험있다 20 대 (125) 91.2 81% 30 대 (125) 84.8 연령 이용경험있다 40 대 (125) 76.8 50 대 (125) 양 69.6 50
2) 모바읷갂편결제이용경험 (2/5) 모바읷갂편결제브랜드중, 카카오페이가가장높은이용경험률을나타냄다음으로, 네이버페이 > 페이코 > 시럽페이의숚임 (Base: 모바일갂편결제이용경험자, n=403, %) 47.1 39.7 34.2 33.3 29.3 28.5 18.1 13.2 24.8 Base for % 카카오페이 N( 네이버 ) 페이 페이코 시럽페이 싞한 FAN 페이 삼성페이 페이나우 SSG 페이 기타 연령 20대 (114) 64.0 52.6 46.5 33.3 29.8 24.6 21.1 11.4 21.1 30대 (106) 51.9 46.2 37.7 35.8 26.4 32.1 16.0 12.3 21.7 40대 (96) 34.4 31.3 27.1 36.5 30.2 28.1 16.7 15.6 28.1 50대 (87) 33.3 24.1 21.8 26.4 31.0 29.9 18.4 13.8 29.9 51
2) 모바읷갂편결제이용경험 (3/5) 모바읷갂편결제는주로옦라읶쇼핑시사용하며, 이러한경향은특히 40 대에서높은편한편, 20 대의경우, 옦라읶콘텐츠 이용비중이상대적으로높게나타남 (Base: 모바일갂편결제이용경험자 ( 누적값 ), n=1081, %) 73.7 25.3 20.9 20.2 18.2 11.3 9.4 7.7 Base for % 옦라읶쇼핑 식음료 ( 커피숍, 식당 ) 옦라읶콘텐츠 ( 음악, 동영상, 게임, 웹툰등 ) 편의점 / 마트영화 / 공연 / 젂시교통 / 숙박개읶송금 서비스 / 공과금이용납부 연령 20대 (347) 71.8 29.1 25.9 19.6 23.1 15.0 11.8 7.2 30대 (297) 71.4 25.9 20.5 20.9 14.5 9.8 6.7 8.4 40대 (238) 79.0 25.6 17.2 23.1 16.0 10.1 8.0 8.4 50대 (199) 74.4 17.1 17.1 16.6 18.1 8.5 11.1 6.5 52
2) 모바읷갂편결제이용경험 (4/5) 카카오페이와 N 페이이용처를비교해보면상대적으로카카오페이는식음료와개읶송금, N 페이는옦라읶쇼핑, 옦라읶콘텐츠결제홗용비중높은편 (Base: 각서비스이용경험자, %) 86.3 카카오페이 (n=190) N 페이 (n=160) 60.5 39.5 13.1 25.3 30.6 15.3 12.5 20.0 15.6 12.1 13.7 5.6 6.9 6.8 5.6 옦라읶쇼핑 식음료 ( 커피숍, 식당 ) 옦라읶콘텐츠 ( 음악, 동영상, 게임등 ) 편의점 / 마트 영화 / 공연 / 젂시 교통 / 숙박 개읶송금 서비스 / 공과금 이용납부 53
2) 모바읷갂편결제이용경험 (5/5) 주로 1~3 만원정도의소액결제에이용싞한 FAN 페이, 삼성페이는타브랜드대비상대적으로이용금액대가높은편임 (Base: 모바일갂편결제이용경험자 ( 누적값 ), n=1081, %) 43.9 31.3 13.2 10.5 1.0 연령 이용모바일갂편결제 Base for % 1 만원미만 1만원- 3만원미만 3만원- 5만원미만 5만원- 20만원미만 20대 (347) 13.0 55.0 22.8 7.5 1.7 30대 (297) 17.8 39.7 31.3 10.1 1.0 40대 (238) 10.1 39.1 39.9 10.5 0.4 50대 (199) 10.6 36.7 35.7 16.6 0.5 카카오페이 (190) 18.9 54.2 22.1 4.7 0.0 N( 네이버 ) 페이 (160) 12.5 42.5 35.6 8.8 0.6 페이코 (138) 10.1 53.6 27.5 7.2 1.4 시럽페이 (134) 17.2 53.7 23.9 4.5 0.7 싞핚 FAN페이 (118) 4.2 33.1 38.1 23.7 0.8 삼성페이 (115) 9.6 32.2 38.3 17.4 2.6 20 만원이상 54
3. 모바읷갂편결제향후사용의사 향후모바읷갂편결제이용의향은 80% 수준이며, 계속더확대될것으로보임 (Base: 모바일갂편결제이용경험자, n=403, %) 지금보다더자주이용핛것임 지금과비슷핚정도로이용핛것임 혜택이있을때에만이용핛것임 다시이용하지않을것임 47.1 15.1 1.7 카드사제휴가되지않아서 28.6 결제등록등이복잡해서 28.6 개인정보등의보앆문제로 28.6 잘몰라서 28.6 36.0 (Base: 갂편결제이용의향없는자, n=7, %) 55
자료제공 WISEAPP 와이즈앱은앱비즈니스에필요핚마켓데이터와사용자행태에관핚과학적붂석데이터를제공하는서비스입니다. 와이즈앱을제공하는주식회사아이디어웨어는아시아최고의기업들에데이터붂석서비스를제공해옦데이터붂석젂문기업입니다. 서비스문의및연락 : wiseapp@ideaware.co.kr
By WISEAPP 2016 년, 10 대 ~30 대의읷평균스마트폮사용시갂은 3 시갂을넘어섬 데이터도출방법 : 2016 년 3 월 1 일 ~10 월 31 일까지, 성별, 연령별스마트폮사용시갂통계값을월별로산술평균함 57
By WISEAPP Over All 동영상플레이어 / 편집기카테고리의 10 개월갂랭킹붂석유튜브의독보적행보계속, 사용자와이용량면에서월등한경쟁력보유 1. 데이터도출기갂 : 2016년 3월 1일 ~10월 31일까지, 2, 앱랭킹 : WISEAPP 실사용앱랭킹 - 사용자수, 사용시갂, 사용회수, 데이터사용량기준 - 기갂내구글카테고리의일부변경사항반영 - 기갂내월갂데이터모집단수의변경 (10월) 사항반영 -위의데이터를기반으로성별, 연령별월갂사용자를산술평균함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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