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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Executive Summary 2017.,..,..,,.. 4 3, ,, ,000, 14 6, Criteo Shopper Story,,,,,, 2017 n=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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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판을뒤흔들어시장의흐름을통째로바꾸는사업자를흔히 게임체인저 라고부른다. 게임체인저는기존의지배적인시장환경, 소비자경험등을전복하여재조직하며기존시장의패러다임을바꾼다. 넷플릭스 (Netflix) 는방대한네트워크를보유한기존 MVPD 사업자들이즐비한유료방송시장에서게임의룰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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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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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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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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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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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제 29 권 18 호통권 655 호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4) 최지혜 * 이선희 ** 1. 개요 2017년은글로벌 OTT 시장내주요플레이어들이두드러지는행보를보인한해였다. 지난해 1월러시아, 인도, 한국을포함한 130여개국에서비스확대를결정한넷플릭스 (Netflix) 는약 1년반만인 2017년 3분기기준글로벌누적가입자수 1억 925만명 ( 전년동기대비 49% 증가 ), 분기매출액 29억 8,500만불 ( 전년동기대비 30.3%) 의예상치를상회하는어닝서프라이즈를달성했다 ([ 그림 1] 참조 ). 이러한넷플릭스의뒤를쫓고있는서비스는미국최대의전자상거래 IT기업인아마존이제공하는아마존프라임비디오 (Amazon Prime Video) 이다. 아마존프라임유료회원이부가적으로이용할수있는디지털콘텐츠서비스였던아마존프라임비디오는지난해 4월이래로프라임회원가입필요없이월 8.99불을지불하고이용할수있는독립서비스로재편됐으며, 12월부터는전세계 200여개국을대상으로글로벌서비스를런칭했다. 넷플릭스와아마존프라임을위시한글로벌 OTT 시장의변화는서비스제공국가수나가입자확대같은양적인팽창에만한정되진않는다. 전통적미디어기업과경쟁하기위해 OTT 글로벌시장의주요플레이어들은고품질의콘텐츠를직접제작하고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 통계정보연구실연구원, 최지혜 (043)531-4407, jihchoi@kisdi.re.kr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ICT 통계정보연구실연구원, 이선희 (043)531-4088, imediagod@kisdi.re.kr 20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자사플랫폼을통해독점제공하는방식으로차별화를꾀하고있다. [ 그림 1] 넷플릭스의글로벌가입자수와연간순이익 (2012 2017) ( 단위 : 백만명, 백만불 ) 글로벌가입자수 연간순이익 자료 : Netflix IR 각연도자료주 : 2017년연간순이익은 1분기부터 3분기까지누적치 2013년부터본격화된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훌루의자체콘텐츠제작전략은주효한것으로판단된다. 대표적으로지난 7월공개된 2017년에미상후보작리스트를살펴보면, 드라마작품상후보 7편중 3편이넷플릭스가제작한작품이며 1편은훌루가제작한자체콘텐츠이다. 이는 HBO를위시한케이블TV 드라마가지상파를역전했던 2008년에미상을연상케한다. HBO는 1990년대초반부터 It s Not TV. It s HBO 라는슬로건을내걸고 소프라노스, 섹스앤더시티, 그리고 오즈 와같은양질의콘텐츠로차별화에성공한바있다 (Tryon, 2015). 프리미엄콘텐츠제작을통해지상파를뛰어넘었던 HBO의전략은넷플릭스를비롯한 OTT 기업들에의해다시차용되고있다. 장르성이확실한양질의콘텐츠에주력하는점도 HBO가취했던전략과유사성을갖는다. 앞으로 OTT기업과기존의전통적미디어간의콘텐츠 21

경쟁은더욱격화될것으로보인다. 이에본고는글로벌주요 OTT 기업의자체콘텐 츠제작현황을살펴보고, 2018-2019 년사이글로벌시장에서나타날주요한변화를 살펴보고자한다. [ 그림 2] 2017 년에미상후보최다지명 TV 네트워크 / 플랫폼 자료 : Statista(Academy of Television Arts&Sciences 재인용 ) 2. 주요글로벌사업자별자체콘텐츠제작현황 (1) 넷플릭스 (Netflix) 넷플릭스는 1 직접기획, 제작, 방영하는 (self-commissioned) 콘텐츠, 2 다른제작사나 TV네트워크와공동제작 (co-produced) 한콘텐츠, 그리고 3 라이선스구입을통해독점적으로방영하는콘텐츠까지포괄하여오리지널콘텐츠 (Original Content) 로지칭하고있다 1). 1) 1과 2만자체콘텐츠에해당된다고볼수있으나, 언론에보도된넷플릭스의오리지널콘텐츠관련투자액및러닝타임등은 3의독점배급콘텐츠까지포괄한수치임 22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넷플릭스의오리지널콘텐츠가본격적으로주목받게된계기는 2013년 하우스오브카드 (House of Cards) 와 오렌지이즈더뉴블랙 (Orange Is The New Black) 등이전세계적으로선풍적인인기를끌면서부터이다 2). 이러한성공에힘입어이듬해에는역사드라마인 마르코폴로 (Marco Polo), 블랙코미디애니메이션 보잭홀스맨 (BoJack Horseman) 등다양한장르의콘텐츠제작에추진력을얻을수있었던것으로보인다. < 표 1> 넷플릭스의오리지널콘텐츠출시현황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소계 자체콘텐츠 (1+2) 6 6 27 43 74 156 드라마, 시트콤등 5 4 14 23 43 89 다큐멘터리 - - 3 6 6 15 아동, 애니메이션 1 2 10 12 20 45 기타 ( 토크쇼등 ) - - - 2 5 7 독점방영권 (3) 2 5 10 34 20 71 드라마, 시트콤등 1 4 5 26 17 53 다큐멘터리 - - 1 2 1 4 아동, 애니메이션 1 1 4 6 2 14 자료 : Netflix Media Center, 저자정리 주1: 아마존, 훌루와는달리넷플릭스의오리지널콘텐츠리스트는단독형콘텐츠 ( 영화, 스탠드업코 미디, One-Hour Special 등 210편 ) 를포함하고있으므로, 위표에서는단독형콘텐츠를제외한 시리즈물만집계 주2: 출시연도는프리미어방송일자를기준으로구분하였으며, 라이선스계약을통해독점방영권을 얻은콘텐츠의경우넷플릭스에서스트리밍서비스가시작된시점을출시시점으로봄 오리지널콘텐츠투자는글로벌시장진출전략과도긴밀히맞닿아있다. 미국시장에서큰인기를얻었던콘텐츠를중심으로한진출전략이큰성과를얻지못하자, 로컬방송사나제작사와계약을맺고로컬시장을타겟으로한콘텐츠제작을확대해나가고있다. < 표 2> 와같이 2016년부터로컬방송사와의공동제작건수가크게늘어났다. 2) 최초의오리지널콘텐츠는 2012 년 2 월시즌 1 프리미어가방송된 릴리해머 (Lilyhammer) 23

넷플릭스의콘텐츠투자규모를살펴보면 2013년약 24억불에서 2017년약 60억불규모로가파르게늘어난것을확인할수있으며 (< 표 3> 참조 ), 이중에서오리지널콘텐츠에대한투자는약 25% 수준으로추정된다 3). 언론보도에따르면 2018년에는 80억불규모의콘텐츠투자가이루어질것이며, 경영진의최종목표또한내년까지넷플릭스콘텐츠라이브러리절반이상을오리지널콘텐츠로채우는것이라한다 4). < 표 2> 넷플릭스와로컬방송사의공동제작콘텐츠 국가영국캐나다호주일본기타 공동제작방송사및콘텐츠명 - 2016: E4 등과 크레이지헤드, ITV와 파라노이드 등제작 - 2017: BBC와 워터십다운의열한마리토끼, 더라스트킹덤 ( 시즌2), E4와 Kiss Me First, 빌어먹을세상따위 등제작 - 2015: City와 비트윈 제작 - 2016: Univision과 데그라시 : 넥스트클래스, Discovery Channel과 프런티어, Showcase와 시간여행자 등제작 - 2017: CBC와 그레이스, 빨간머리앤 등제작 - 2015: Seven Network 등과 Bottersnikes and Gumbles, ABC와 착오 등제작 - 2017: ABC와 Kazoops! 등제작 - 2016: 요시모토흥업과 Hibana: Spark, TBS 등과 심야식당, 후지티비와 테라스하우스 : 하와이편 제작 - 2017: 교도TV와 방랑의미식가 등제작 - 2017: 영국 CBBC, 독일 ZDF와함께 꼴찌마녀밀드레드 제작, 멕시코 Univision과 엘차포 제작 자료 : Netflix Media Center, 저자정리주 : 한글표기콘텐츠명이있는경우이를따랐으며확인이안되는경우만원문으로표기 3) The New York Times(2017. 10. 16) 4) The Verge(2016. 9. 21) 24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 표 3> 넷플릭스, 아마존, 훌루의콘텐츠투자 ( 자체 공동제작, 라이선스 ) 현황및계획 ( 단위 : USD) 2013년 2015년 2017년 2018년 (E) 넷플릭스 24억 49억 60억 70~80억 아마존프라임비디오 12억 27억 45억 - 훌루 8억 15억 25억 - 자료 : Statista( 넷플릭스, 아마존프라임비디오 ), 보도자료저자정리 ( 훌루 ) 그러나일각에서는콘텐츠투자로인해지속적으로누적되고있는장기차입금및기타채무부담이빠른속도로넷플릭스의재정건전성을악화시키고있는점을지적한다 ( 김대규, 2016. 12. 1). 자체콘텐츠의흥행실패로인해신규가입자의지속적유입에실패할경우 넷플릭스버블붕괴 로까지이어질수있다는우려 5) 도대두된다. 또한, 최근월트디즈니와 21세기폭스사등의콘텐츠제휴중단역시넷플릭스가자체콘텐츠만으로기존의유료회원을유지하는한편현성장세를이어갈수있을지검증하는 1차시험대가될것으로보인다. (2) 아마존프라임비디오 (Amazon Prime Video) 아마존프라임비디오는아마존의주력사업으로보기는어려우나, 지난해 4월독립된별도서비스로재편된이후, 콘텐츠측면에서는빠른속도로넷플릭스를추격하고있다. 전체제공콘텐츠측면에서아마존은넷플릭스에필적할만한방대한라이브러리를보유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우선아마존은온라인으로영화나 TV쇼등콘텐츠판매시 DVD 형태의물리적상품으로배송하는것외에도온라인다운로드나스트리밍형태로구매할수있도록옵션을다양화시켜왔다. 2016년 3월말기준, 아마존이서비스하는영화는 18,405편 6) 으로넷플릭스의 4,563편의 4배에필적하는수준이며 TV쇼역시 1,981편을제공하여넷플릭스의 2,445편에크게뒤처지지않는다. 또 5) LA Times(2017. 7. 29) 6) 아시아경제 (2016. 7. 24) 25

한아마존프라임비디오이용자는 Showtime, Starz 등의유료케이블채널을케이블 TV 가입없이온라인에서유료로이용할수있기때문에실질적제공콘텐츠의폭이매우넓다. 자체콘텐츠에있어아마존은넷플릭스의전략을그대로따라가고있다. 2010년설립된아마존스튜디오를중심으로 2013년첫자체제작콘텐츠를소개한이후 2015년까지는매년 5개이하의제한된수의시리즈만을소개하고있다. 그럼에도불구하고 2016년골든글로브드라마부문수상작인 모차르트인더정글 (Mozart in the Jungle) 과에미상과 BAFTA를수상한 트랜스패런트 (Transparent) 는대중적인기와작품성을모두확보한것으로평가된다. 또한, 넷플릭스가해외시장공략을위해로컬콘텐츠 7) 를제작하는전략과유사하게 2016년부터비영어로컬콘텐츠제작을시작했다. 2017년 10월현시점까지약 5개의로컬콘텐츠 8) 를스트리밍서비스로제공하고있다. < 표 4> 아마존프라임비디오의자체콘텐츠출시현황 (2017 년 11 월기준 )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소계 드라마, 시트콤등 2 3 4 9 16 34 다큐멘터리 - - - 3 2 5 아동, 애니메이션 3 2-3 3 11 기타 ( 리얼리티쇼등 ) - - - 1-1 소계 5 5 4 16 21 51 자료 : Amazon Studio, 저자정리 주1: 단독형콘텐츠 ( 영화, 스탠드업코미디, One-Hour Special 등 ) 는집계에서제외됨 주2: 파일럿만방송된시리즈 3개와 (Jean-Claude Van Johnson, 2016; Oasis, 2017; The Marvelous Mrs. Maisel, 2017) 와영국 E4에서시즌2까지방송된 Catastrophe( 시즌3) 를포함 아마존프라임비디오역시꾸준히콘텐츠에대한투자를늘려가고있지만, 자체콘텐 7) 넷플릭스의대표적로컬콘텐츠로는 2017년 7월개봉한봉준호감독의영화 옥자 (2017), 영국여왕엘리자베스2세의일대기를다룬 The Crown(2016) 등이있음 8) Kamen Rider Amazons, Crayon Shin-chan Gaiden( 일본 ), You Are Wanted( 독일 ), Inside Edge, Baahubali: The Lost Legends( 인도 ) 26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츠에있어선소수의작품에집중하는현기조가지속될것으로보인다. 주목할만한점은아마존프라임비디오의자체콘텐츠제작및투자방식이다. 작품을결정하자마자한시즌전편을제작하고일시에공개하는넷플릭스와는달리, 아마존은여러시리즈의파일럿을우선방영후시청자의반응을측정한다. 그리고이용자데이터분석을통해결정된콘텐츠에선택과집중을한다. 이는미국 TV 네트워크가신규프로그램편성이나후속시즌계약여부결정시활용하는전략과유사하다. 앞서언급한로컬콘텐츠의경우에도넷플릭스가글로벌시장에어필할수있는로컬콘텐츠를제작하는반면, 아마존은 글로벌고객이란없다. 오직로컬고객만있을뿐이다 (There are no global customer. There are only local customers) 라고말하며지역문화와언어에특화된콘텐츠를제작하고있다 (WSJ, 2016. 11.1). (3) 훌루 (Hulu) 2007년영화예고편등을제공하는무료스트리밍서비스로런칭된훌루 (Hulu) 는디즈니-ABC그룹 ( 월트디즈니컴퍼니 ), 21세기폭스, NBC유니버설 ( 컴캐스트 ), 타임워너등미국주요 TV네트워크의조인트벤쳐로, 2010년부터본격적으로유료스트리밍서비스를중심으로사업이재편된바있다. 2017년 5월기준, 훌루의스트리밍서비스이용자수는 4,700만명 ( 미국내 1,200만명 ) 이며 9), 그중 70% 가넘는약 3,300만명은광고를포함하고있는콘텐츠를이용하고있다. 현재훌루가서비스하고있는콘텐츠현황을살펴보면, 넷플릭스나아마존프라임비디오와는달리전통적 TV 콘텐츠중심의전략을고수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이는지분상당부분을주요 TV네트워크가보유하고있는것과무관하지않을것이다. 실제로훌루가보유하고있는콘텐츠수는 2016년 3월말기준넷플릭스보다훨씬많은총 1,0244편이다. 이중영화는 6,656편, TV쇼는 4,563편으로넷플릭스가보유한 TV 콘텐츠 (2,445편) 의두배에육박하는규모이다. 훌루의 2017년콘텐츠투자규모는약 25억불규모일것으로예상되며, 이는넷플 9) HULU Press(2017. 5. 3) 27

릭스 (60억불) 와아마존 (45억불) 에비해서는상대적으로작은규모이다. 그러나자체콘텐츠에대한투자건수및금액는아마존과비슷한수준을유지하고있는것으로보인다 10). 또한훌루의 핸드메이즈테일 (Handmaid s Tale) 은올해글로벌 OTT 3사가공개한자체콘텐츠중가장성공한작품으로꼽힌다. 이드라마는 2017년에미상시상식에서총 13개부문에후보작으로지명되었으며, 최우수드라마상, 여우주연상, 최우수각본상, 최우수연출상, 여우조연상등주요한상을휩쓸었다. 또한넷플릭스의 하우스오브카드 가신규가입자를큰폭으로늘렸던것것처럼 핸드메이즈테일 도빠른속도로새로운유료회원을끌어모으고있기때문에훌루에중대한전환점을가져올것으로예상된다. 특히 9/11테러를주제로한 더루밍타워 (The Looming Tower), 스티븐킹원작의 캐슬락 (Castle Rock) 등의기대작이 2018년초방영예정이기때문에훌루가 핸드메이즈테일 의성공을이어나갈수있을지여부에귀추가주목된다. < 표 5> 훌루의자체콘텐츠출시현황 (2017 년 11 월기준 ) 2013년이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소계 드라마, 시트콤등 8 3 5 8 6 30 다큐멘터리 2-1 - 5 8 토크쇼 1 - - - 1 2 소계 11 3 6 8 12 40 자료 : Hulu Press, 저자정리 주1: 여러해에걸쳐시리즈가지속되는경우첫출시연도만 1회포함 주2: Fox( 미국 ) 에서시즌3까지방영된더민디프로젝트 (The Mindy Project) 와 Sky One( 아일랜드 ) 에서 시즌2까지방영된문보이 (Moone Boy) 를포함하여집계 그러나앞서언급한바와같이훌루는 TV 네트워크를모회사로보유하고있기때 10) 훌루의 Head of Original Programming은인터뷰에서 We're absolutely spending on par with Amazon 라고응답함 (The Hollywood Reporter, 2017.6.9.) 28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문에콘텐츠투자의상당부분을모회사 TV 콘텐츠라이선싱에사용하고있다. 이는 TV 콘텐츠에대한의존을지속적으로줄여나가고있는넷플릭스와는대조적인행보이다. 이때문에훌루가자체콘텐츠를통해성장추진력을얻을수있을지여부에회의적인전망도있다 11). 3. 기타글로벌 OTT 사업자동향 (1) 디즈니 (Disney) 미국 TV 케이블채널인디즈니와 AMC, FOX 계열케이블 TV 채널인 FX 등기존텔레비전방송채널사업자들이 OTT사업에진입하면서타서비스에자사의콘텐츠를제공하지않고독자적인온라인플랫폼구축전략을세우고있다. 유료 TV 방송산업성장의한계와모바일과인터넷시장의활성화로인해 TV 채널사업자들은사업다각화전략중에하나로, 독자적인 OTT 서비스를출시하는사례가늘어나고있다. CBS가 2014년 10월에 CBS 올액세스 (CBS All Access) 를런칭하였고, 최근에 Comcast와 AMC, FX가각각 AMC Premiere(2017년 7월 ), FX+(2017년 8월 ) 를런칭하였다. 양질의영화, 방송, 쇼프로그램콘텐츠를보유하고있는디즈니컴퍼니는 2019년을기점으로디즈니와픽사 (Pixar) 의콘텐츠를넷플릭스에제공하는것을중단하기로발표하면서 (ZDNet Korea, 2017. 8. 9), 독자적 OTT 서비스를마련하는전략을세웠다. 디즈니채널에서제공되던콘텐츠, 신규제작콘텐츠뿐만아니라개봉예정인디즈니영화들을 2019년부터독자적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를통해제공할예정이다 (TIME, 2017. 8. 8). 디즈니는 2018년초에스포츠채널 ESPN 기반으로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를제공할것으로밝혀 (TIME, 2017. 8. 8), 유료 TV 방송외에온라인창구를통한영화, 드라마, 스포츠등콘텐츠의유통으로사업초점을맞출것으로 11) Variety(2017. 11. 1) 29

보인다. 디즈니는픽사 (Pixar), 마블 (Marvel), 스타워즈 (Star wars) 등의높은브랜드가치와다수의팬을보유하여콘텐츠경쟁우위뿐아니라자체스트리밍서비스에가입자를확보하는데용이할것으로보인다. 콘텐츠보유사업자들이독자적온라인스트리밍플랫폼전략을세우면서양질의콘텐츠제작환경마련을위한투자가지속될것으로보인다. (2) 애플 (Apple) 최근애플은영화시리즈와리얼리티프로그램등자체콘텐츠를제작하는데주력하고있어, 이러한애플의행보는애플TV(Apple TV) 와같이기존 TV채널을보완하거나아이튠즈 (itunes) 에서콘텐츠를중계하는유통자역할에서콘텐츠를제작하고서비스하는공급자의역할까지포괄할것을의미한다. 애플은 2017년 6월소니 (Sony) 의전 TV 스튜디오책임자인 Jamie Erlicht와 Zack Van Amburg를영입하여 TV/ 비디오콘텐츠분야의전문가를확보하고 (Bloomberg, 2017. 8. 17), 2017년 6월 6일부터자사음악스트리밍서비스인애플뮤직 (Apple Music) 을통해자체콘텐츠인 Planet of the Apps 12) 를공개하였다. 애플은비디오스트리밍시장에진입하기위해 2018년 10억달러를투자할계획을밝혔으며, 스티븐스필버그의 SF 영화시리즈 13) 판권을소유하면서넷플릭스 (Netflix) 와아마존프라임비디오 (Amazon Prime Video) 와의경쟁을시작했다 (The Times, 2017. 10. 12). 넷플릭스는 2017년콘텐츠제작에약 60억달러, 아마존은약 45억달러를투자할것으로밝혀, 아직은애플의투자규모가기존메이져 OTT 사업자에비해작은수준이다 (Bloomberg, 2017. 8. 17). 그러나수익성에대한보장이확실하지않은초기단계임을감안하면향후투자규모가점차증가할것으로예상된다. 12) 전세계앱개발자 100명을대상으로앱개발부터출시까지의과정과유명인과기업가등으로구성된심사위원의평가를담은리얼리티쇼프로그램 (Strabase, 2017.6.21.) 13) 애플은스필버그의암블린 (Amblin) 텔레비전과유니버설텔레비전 (Universal Television) 과의계약을통해판타지선집어메이징스토리 (Amazing Stories) 의 10편에피소드를제작했다고발표했다 (The Times, 2017.10.12.) 30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 그림 3] 2017 년 OTT 사업자콘텐츠투자규모 출처 : Bloomberg(2017.8.17.) 애플은애플스토어, 애플뮤직, 애플 TV 등다양한서비스를통해콘텐츠유통사업을하고있는데, 추후자체콘텐츠를어떠한 OTT 서비스형태로서비스할지, 기존애플서비스를통해콘텐츠를제공할지에대한구체적인전략은아직발표되지않은상태이다. TV 채널사업자, OTT 사업자와같이콘텐츠중심사업자가아닌거대 IT 기업인애플의본격적인비디오스트리밍산업으로의진입은투자, 자본유입과같은 OTT 시장규모의확대뿐아니라영상콘텐츠제작시장의영역이해제되는등콘텐츠-서비스-플랫폼-네트워크-디바이스사업자의경계가더욱더허물어지는데의미가있다. (3) 기타사업자미국에서 TV방송채널사업자가 OTT 시장에서넷플릭스나훌루와같은태생이 OTT인사업자에게콘텐츠를제휴하는데에그치지않고독립적 OTT 서비스를런칭하는방향으로이동하고하고있다. 자사의독립적 OTT 서비스를통해자체콘텐츠제공함으로써기존콘텐츠브랜드 ( 드라마시리즈, 버라이어티등 ) 팬층을온라인서비스로유인하기도한다. CBS는 2014년 10월에 CBS 올액세스 (CBS All Access) 를런칭하여 9,000 개이상 31

의에피소드를실시간으로볼수있는기능을제공하고있다. 해당서비스가입자만볼수있는자체콘텐츠가있어 ( 예를들어, 쇼프로그램 After Trek, 리얼리트쇼프로그램 Big Brother: over the top, 드라마시리즈 The Good Fight, 영화시리즈 Star Trek: discovery, 드라마시리즈 No Activity)(CBS All Access 홈페이지 ), 독립 OTT 서비스의이점을제공하고있다. 2017년에는 CBS의유료TV채널인쇼타임 (SHOWTIME) 의온라인스트리밍서비스와의번들상품을출시하였다. 2016 년 3월 15 일, CBS는 CBS 올액세스와쇼타임의통합가입자가 2017년말까지는 4백만명, 2020년까지 8백만명에달할것으로밝혔다 (CBS Corporation, 2017. 8. 7.). CBS의 All Access가캐나다를시작으로세계시장으로확대할예정이며, 신규온라인스포츠채널을출시할계획을발표하였다 (CBS Corporation, 2017. 8. 7). 디스커버리네트웍스 (Discovery Networks) 는케이블 TV 채널과온라인동영상제공플랫폼사업을하는스크립스 (Scripps) 를 146억달러에인수하기로계획하였으며 (multichannel News, 2017 10. 23), 두사업자의결합으로한달에 70억건의동영상스트리밍건수를유발하고광고매출상승을견인할것으로기대되고있다 (Strabase, 2017. 8. 17). 미국케이블및위성 TV 네트워크인 HBO는 2015년 4월에 OTT 서비스인 HBO Now( 월 14.99달러 ) 를출시하였으며, 2017년 6월약 240만명의가입자를보유하고있다 (FierceCable, 2016. 6. 30). HBO NOW에서는온라인상에서 HBO 자체콘텐츠를독자적으로제공으로함으로써이용률을높이고있다. 지난 7월, HBO의자체인기드라마인 왕좌의게임 (Game of Thrones) 의시즌7 프리미어가방송된첫주에만 HBO Now 애플리케이션의다운로드횟수가 500,000번을넘어섰으며, 8월 16일에는모바일에서만일 260만불의수익을올린것으로추정된다 14). 구글 (Google) 과페이스북 (Facebook) 등온라인미디어기업의행보도 OTT 시장에서영화 / 방송콘텐츠유통으로확장할것을예견하고있다. 페이스북의경우, MTV 14) Sensor Tower(2017. 8. 18) 32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출신 Mina Lefevre가있는헐리우드개탈팀이신규방송콘텐츠를제작하기위해에피소드당 300 400만달러를투자할계획이며, 특히 30대중반까지의시청자들을타겟으로 TV 프로그램을집중적으로제작할것으로밝혔다 (Strabase, 2017. 8. 30). 구글또한 16 35세사이의시청자를선호를이끌어낼콘텐츠를제작하는데투자할것으로알려져 (Strabase, 2017. 8. 30), 젊은온라인이용자층을집중공략할것으로보인다. 기존 TV 채널사업자, 온라인서비스사업자, 거대 IT사업자등이 OTT 시장에독자적인서비스를제공함으로써 TV, 동영상콘텐츠제작투자규모의확대를이끌것으로보인다. 다수의경쟁사가공존하는 OTT 경쟁시장에서양질의콘텐츠확보뿐아니라각사의이용자타겟팅, 고유의프로그램브랜드구축등콘텐츠제공전략에따라경쟁우위를점할것으로보인다. 4. 결론및시사점 HBO의 CEO 리차드페플러의설명에따르면 HBO 유료회원이시청하는콘텐츠의 80% 는영화이지만, 이들이유료서비스에가입하는이유는 HBO의주력콘텐츠인 왕좌의게임 (Game of Thrones) 을시청하기위함이다. 이는비단유료케이블채널에만한정되는현상이아니다. 넷플릭스가 하우스오브카드 시즌4를공개한 2016년 1분기에신규가입한미국내유료회원수는약223만명에달한다. 일부는해당콘텐츠의전편시청을마친후유료이용을중단하지만절반이상은해당콘텐츠의방영이끝난후에도지속적으로월이용료를납부하며영화, 드라마, 토크쇼등다른콘텐츠로넘어간다. 즉, 특정서비스에서만독점적으로제공되는콘텐츠는신규유료회원을확보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고있으며, 그외의콘텐츠는이렇게확보된회원이지속적으로유료서비스를지속이용하게하는역할을한다고볼수있다. 따라서다른경로 ( 예 : 지상파, 케이블채널, DVD 대여, 영화관등 ) 나다른 OTT 서비스를통해서도이용할수있는콘텐츠만으로는글로벌 OTT 시장에서점차독자생존이어려워 33

질수있다. 미국내에서만자체플랫폼을통해영화와 TV쇼에대한스트리밍서비스중인사업자가 100여개가넘는것으로추정된다. 일정수준이상의유료회원을확보하지못한서비스는신규콘텐츠를확보할수있는역량이점차부족해질것이며, 이는기존유료회원의지속이탈로이어질가능성이높다. 한국어콘텐츠부재와취약한가격경쟁력으로인해국내에서큰반향을일으키지못하고있던넷플릭스는최근한국시장을겨냥한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박차를가하고있다 15). OTT 플랫폼을보유하고있는국내기업들도자체콘텐츠제작에나서고있으나, 경쟁력있는콘텐츠를제작하기에는터무니없이적은예산이투입되고있으며실제매출에대한기여도도매우낮기때문에투자확대로이어지기어려운실정이다. 자체콘텐츠확보실패로인한경쟁력약화는자칫국내 OTT 서비스유료회원이넷플릭스나아마존프라임비디오로옮겨가는유인으로이어질우려가있다. 최근두드러지는특징중하나는 OTT 서비스이용자들의 Self-Bundling 16) 이다. 실제로미국내스트리밍서비스이용자중 16% 는한개이상의서비스에가입되어있으며이는 3년전보다 10% 이상늘어난수치이다 (GfK SE, 2016, The New Yorker, 2016.11.30. 재인용 ). Second Measure의보고서에따르면, 넷플릭스유료회원의 80% 는넷플릭스만을이용하고있으나, 훌루의유료회원중 62% 가넷플릭스를함께이용하고있어경쟁서비스들을넷플릭스의보완재로이용중인경향을확인할수있다 (BER, 201710.24). 넷플릭스외에다른 OTT 기업들이더욱다양한장르의자체콘텐츠를출시할수록이러한 Self-Bundling이더욱가속화될것으로예상된다. 콘텐츠의 Self-Bundle 트렌드는앨범단위로판매가이루어지던음악시장의사업모델이개별음원단위로변화하며시장주도권이 IT기업들로넘어갔던 2000년대초기와 15) 넷플릭스는인기웹툰 좋아하면울리는 을첫국내첫오리지널콘텐츠로제작예정이며, 국내작가및 PD와드라마외에도추리예능등의오리지널프로그램을기획중에있는것으로보도됨 ( 매일경제, 2017.8.28.; 이데일리, 2017.9.15) 16) 케이블TV나위성방송등의전통적유료방송을이용하지않는이들이복수의 OTT 서비스에가입하여자신만의엔터테인먼트패키지를만드는것을 Self-Bundling이라고부름 (The New Yorker, 2016.11.30.) 34

글로벌 OTT 자체콘텐츠제작현황과전망 유사하다는지적도있다 ( 신재욱, 2016.7. 20). 글로벌 OTT 시장의주요사업자는물론전통적미디어기업과 IT 기업까지콘텐츠확보경쟁에뛰어든지금, 시장의변화를방향을선도적으로파악하고그에적합한경쟁력을빠르게확보하는것이국내미디어기업은물론 IT 기업들에도필요한시점으로보인다. 35

참고문헌 김대규 (2016. 12. 1), 넷플릭스 (Netflix) 의미래전망 재무적관점을중심으로, 정보통신정책제 28권 22호통권 636호, pp.1-19 김영석 (2016. 7. 19.), 미국 OTT의오리지널콘텐츠전략및시사점, 디지에코보고서 Issue&Trend 김영석 (2017. 4. 19.), 동영상실시간서비스 (Live Service) 의국내외동향및시사점, 디지에코보고서 Issue&Trend 신재욱 (2016. 7. 20). 글로벌 ICT 기업들의 이유있는 콘텐츠사업확장, LGERI 리포트미래에셋대우 (2017. 9. 5). 미디어 / 엔터테인먼트-동영상콘텐츠전성시대 Tryon, C. (2015). TV Got Better: Netflix s Original Programming Strategies and the On-Demand Television Transition. Media Industries Journal, 2(2). 참고자료 BER (2017. 10. 24). Netflix subscribers are far more loyal than Hulu and HBO subscribers. Bloomberg (2017. 8. 17). Apple Plans to Invest $1 Billion in Original TV Shows and Films. CBS Corporation (2017. 8. 7). CBS ALL ACCESS TO EXPAND GLOBALLY. CNBC (2017. 5. 4). Hulu CEO: Here's our game plan to beat Netflix and Amazon in streaming. FierceCable (2016. 6. 30). HBO may be near a deal for carriage on Hulu Live.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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