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CONTENTS 03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복간에즈음하여 05 < 만화정책연구소 2018 총회현장스케치 > 07 순천웹툰캠퍼스는순항중 09 KCPRI 인터뷰충북만화협회대표김광수 11

Similar documents
**09콘텐츠산업백서_1 2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다음웹툰광고상품소개_ _v1.2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97

ÃѼŁ1-ÃÖÁ¾Ãâ·Â¿ë2

육계자조금29호편집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자유학기제-뉴스레터(6호).indd

1. 경영대학

01정책백서목차(1~18)

월 Digital & Web COMICS 중국의 만화, 웹툰 시장및기업동향

<283132BFF92D33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C1DFB1B9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산업경제분석 1. 머리말 인터넷의보급화와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시간과장소에구애받지않고간편하게즐기는 스낵컬처 (Snack Culture) 콘텐츠들이주목받고있다. 그중에서도웹툰은짧은내용의연재방식과스마트폰에최적화된세로화면의스크롤읽기방식이시너지효과를일으키며스낵컬처시대의킬러콘텐츠로

* pb61۲õðÀÚÀ̳ʸ

감사회보 5월

2

? !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소식지수정본-1

<283132BFF92D35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B5BFB3B2BEC6BDC3BEC620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³À°È°µ¿Áö

A 목차

03

ë–¼ì‹€ìž’ë£„ì§‚ì‹Ÿì€Ł210x297(77p).pdf


자유학기제 Newsletter 다양한 직업 찾기 및 체험 활동을 통해 진로 탐색의 기회도 제 공하고 있다. 한 학교당 최대 8학급이 신청 가능한 찾아가는 게임문화교 실 은 2013년 총 11개교 2,280명이 지원받았으며 전액 무료로 진행되었다. 한국콘텐츠진흥원 게임문

<283132BFF92D332920B1DBB7CEB9FA20B8AEC6F7C6AE2028B9CCB1B9B8B8C8ADBDC3C0E520B0E1BBEA292E687770>

2002report hwp

- 89 -

02. 서여주 외 2인(최종).hwp


17 호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Korea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2

11+12¿ùÈ£-ÃÖÁ¾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2018 학년도수시 1 차모집정원내입시결과 모집단위 입학정원 수업년한 면접및실기고사점수는반영안됨 지원율 최저 수시 1 차 일반전형특별전형 ( 일반고교졸업자 ) 특별전형 ( 특성화고교졸업자 ) 내신등급 내신등급 내신등급 최초 최종 지지원최초최종원 최초 최종 최 최 최 율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이발간물은국방부산하공익재단법인한국군사문제연구원에서 매월개최되는국방 군사정책포럼에서의논의를참고로작성되었습니다. 일시 장소주관발표토론간사참관 한국군사문제연구원오창환한국군사문제연구원장허남성박사 KIMA 전문연구위원, 국방대명예교수김충남박사 KIMA객원연

3¿ù.PDF


SIGIL 완벽입문

CONTENTS CSCaritas Seoul Mission. Vision Caritas,,. 28 Yes, I Do 32 DO CAT 2017 SPRING <+>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1. 일반현황 주요업무추진실적 주요업무추진계획 4. 신규 주요투자사업

152*22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¹¹®AR

UDI 이슈리포트제 20 호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효율적관리방안 도시계획연구실정현욱연구원 052) / < 목차 > 요약 1 Ⅰ. 서론 3 Ⅱ. 울산권개발제한구역의현황및문제점 4 Ⅲ. 외국의개발제구역대안적관리사

1 2

3355 flow 글로벌파트너십 Ÿ W( 국제적감각을지닌글로벌역량 ) ( ) Ÿ E( 종합적사고력과융통성 ) ( ) Ÿ S( 영성윤리의식 ) ( ) Ÿ L( 대인관계역량인화 ( 人和 ) ( ) Ÿ E( 자기관리 ) ( ) Ÿ Y( 의사소통과자원정보기술의활용능력 ) (

장애인건강관리사업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5B 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 " (2014), `` ,'' .." " (2011), `` ,'' (.)"

연차보고서_표지 완료

기본소득문답2

0.筌≪럩??袁ⓓ?紐껋젾 筌

2016 학년도대학별논술고사일정 대학명 논술고사시행일 가톨릭대 [ 일반 ] 10 월 11 일 ( 일 ) / [ 의예 ] 11 월 15 일 ( 일 ) 건국대 [ 인문 ] 10 월 9 일 ( 금 ) / [ 자연 ] 10 월 10 일 ( 토 ) 경기대 10 월 18 일 (

CC hwp

04 특집

È޴ϵåA4±â¼Û

2018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레이아웃 1

수련원표지 최종

2017 경영학회_브로셔 내지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pdf..

CSG_keynote_KO copy.key

만화산업백서 요약 2012년및 2013년상반기만화산업주요이슈 1.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및보급 현재한국만화에서중심적인위치에있는것은웹툰임. 웹툰을통해국내만화시장의성장이견인되고있으며새로운전기를맞이하고있음. 한국만화의글로벌진출에있어서도웹툰은핵심적으로고려해야할대상임. 웹툰뿐아니라


사회문화적관점에서개발주의비판하기 사회양극화와개발주의 Ÿ Ÿ Ÿ /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1220½É¹Ì¾Èâ27È£º»¹®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한 교양 필수과목 이수규정 1 ( 학번 통합본) 최종 편집일 2018년 12월 25일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산업공학과 1 본 문서는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홈페이지에 게시된 대학별 교양 이수규정 을 산업공학과 학생을 위하 여 보기 쉽게

hwp

*팜플렛 A5양면2011-최종

CONTENTS 만화정책시스템업그레이드의필요성 03 < 웹툰청년취업아카데미 > 에서찾는진로의돌파구 05 중국의만화 애니메이션관련관리기구현황 06 세미나지상중계 웹툰용어정립을위한토론회 만화지원사업 공모전 T i p 연구소인터뷰 < 부산경남만화가연대 > 배민기대

신규투자사업에 대한 타당성조사(최종보고서)_v10_클린아이공시.hwp

그린홈이용실태및만족도조사

3 - 글로벌트렌드세미나 글로벌웹툰인재양성을위해진흥원에서진행중인 K-Comics 아카데미글로벌진출과정의일환으로글로 벌트렌드세미나가진행됩니다. 이번세미나는 1 부와 2 부로구성되어만화강국이라불리는일본의유명작 가및기획자들이대거참석할예정입니다. 특히, 2 부 에서는 < 은하

1362È£ 1¸é

untitled

2001 년 4 월전력산업구조개편과함께출범한전력거래소는전력산업의중심 기관으로서전력시장및전력계통운영, 전력수급기본계획수립지원의기능을 원활히수행하고있습니다. 전력거래소는전력자유화와함께도입된발전경쟁시장 (CBP) 을지속 적인제도개선을통해안정적으로운영하고있으며, 계통운영및수급

ok.

Transcription:

10 호 20180501 복간호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Korea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

K o r e a Comics P o l i c y Research Institute CONTENTS 03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복간에즈음하여 05 < 만화정책연구소 2018 총회현장스케치 > 07 순천웹툰캠퍼스는순항중 09 KCPRI 인터뷰충북만화협회대표김광수 11 국내유일의만화전문연구자학술모임 < 만화포럼 > 소개 13 풍향계웹툰통계분석서비스워즈 (WAS) 와이를통해본한국웹툰산업현황 17 일본의만화문화시설을찾아서 (8) 다카라즈카시립데즈카오사무기념관 19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1) 김은혜 ( 전북대국문과외래교수, 만화콘텐츠융합분과신임연구원 ) 21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 -(2) 김경민 ( 공주대대학원, 만화교육분과신임연구원 ) 23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3) 박혜리 ( 상명대박사수료, 외래교수, 만화산학분과신임연구원 ) 25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 -(4) 백은지 ( 상명대특임교수, 만화산학분과신임연구원 ) 27 이달의만화 웹툰관련기관사업공고

2. 연구소조직을일부개편했습니다. Korea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복간에즈음하여 지난해창간되어 9 호를마지막으로내부사정으로잠시중단한한국만화정책연구소가 새롭게체제를정비하고다시리포트를발행합니다. 앞으로도우리연구소의리포트를많은격려와조언부탁드립니다. 소장 : 윤기헌 ( 부산대교수 ) 부소장 : 김병수 ( 목원대교수 ) 사무국장 : 최승춘 ( 부산대대학원 ) 감사 : 이해광 ( 상명대교수 ) 만화정책분과선임연구원 : 김병수 ( 목원대교수 ) 연구원 : 김세종 ( 목원대외래교수 ) 만화산학분과선임연구원 : 이해광 ( 상명대교수 ) 연구원 : 김현지 ( 상명대외래교수 ) 박혜리 ( 상명대박사수료 ) 만화교육분과선임연구원 : 이화자 ( 공주대교수 ) 연구원 : 정혜원 ( 만화연구자 ) 김경민 ( 공주대대학원 ) 만화문화콘텐츠분과선임연구원 : 성문기 ( 청주대교수 ) 연구원 : 김광수 ( 청주대외래교수 ) 이명현 ( 청주대대학원 ) 지역웹툰산업분과선임연구원 : 이진희 ( 순천대교수 ) 연구원 : 장슬기 ( 순천대대학원 ) 국제교류분과선임연구원 : 고경일 ( 상명대교수 ) 연구원 : 김소원 ( 만화연구자 ) 만화콘텐츠산업분과선임연구원 : 김신 ( 중부대교수 ) 연구원 : 백종성 ( 중부대겸임교수 ) 만화콘텐츠융합분과선임연구원 : 황중환 ( 조선대교수 ) 연구원 : 김은혜 ( 만화연구자, 전북대박사 ) 이재훈 ( 조선대대학원 ) 정배영 ( 조선대대학원 ) 외국객원연구원 : 쉬위안 ( 중국, 런민대교수 ) 우하오란 ( 중국, 만화연구자 ) 팡종웨이 ( 중국, 난징체신대교수 ) 유수경 ( 일본교토만화뮤지엄연구원 ) 윤보경 ( 프랑스, 만화연구자 ) 1. 연구소명칭이변경되었습니다. 우리연구소는지난 3월총회를열고이전의 ( 사 ) 우리만화연대부설만화정책연구소 에서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로명칭을변경하고연구소를독립운영키로했습니다. 3. 더많은신입회원을늘리고있습니다. 앞으로도많은연구에도움과격려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3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4

< 만화정책연구소 2018 총회현장스케치 > 최승춘 ( 사무국장, 부산대대학원 ) 김병수만화정책연구소부소장 ( 목원대 ) 은현재진행되고있는만화관련사업이나현황을소개했다. 이어만화 웹툰시장의지속적인성장세와함께지역의만화환경역시급속히변화하고있는현시점에만화관련연구의중요성과함께본연구소의역할을강조하였다. 이외에도각분과선임연구원들은다양한의견을개진하였고논의하는시간을가졌다. 마지막으로특강초청된 < 웹툰가이드 > 의강태진대표는각플랫폼의접속비교와각회사의매출그리고과학적인통계등자사가보유한방대한만화관련자료를비교분석하여, 현재웹툰시장현황을수치를통해설명하였고또한불법만화사이트의폐해와그피해에따른웹툰산업의위기까지역설했다. 마지막으로 만화정책연구소 2019년총회 는부산에서개최하는것으로하고이날총회를마무리지었다. 2018년 3월 17일조선대미술대학 6층세미나실에서 만화정책연구소 2018총회 가열렸다. 이날총회에서는만화정책연구소선임연구원인전국의만화전공교수와석박사연구원등 13명이모여지난 1년간의결산보고와함께본연구소의회칙개정과그리고 2018년사업논의가중점적으로논의되었다. 먼저총회에앞서조선대양초롱교수의 도시속으로들어온만화, 스트리트아트 에대한특강이있었다. 그라피티는벽이나그밖의화면에낙서처럼긁거나스프레이페인트를이용해그리는그림으로우리주변 윤기헌만화정책연구소장 ( 부산대 ) 의인사말과함께열린총회에서는우리연구소가 ( 사 ) 우리만화연대에서분리됨에따라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로이름으로명칭이변경되고각분과의세밀한조정과함께회칙개정이주요골자였다. 또한새로운젊은연구원들의영입으로향후보다활발한만화정책연구소활동을주문했으며, 추가적으로만화정책연구소에서매월발간하는정책리포트를회원들의의견에따라계속지속시키기로결정하고이에따른연구원들의적극적인노력을요구했다. 에서쉽게접할수있는예술의한장르이다. 거리벽화에 대한예술적의미와분석을통해그라피티의세계를 좀더알수있는기회가되었다. 5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6

지역웹툰리포트 봄꽃웹툰행사프로그램 1 봄꽃웹툰행사프로그램 2 나도만화가 체험프로그램프로그램행사사은품증정 순천웹툰캠퍼스는순항중 이진희 ( 지역웹툰산업분과선임연구원, 순천대교수 ) 전국최초로 < 지역웹툰캠퍼스사업 > 에선정된순천글로벌웹툰센터가본격적으로운영을가동하여다양한프로그램들이진행되고있다. 지난 3월 7일개소한 것으로보인다. 웹툰작가의제작지원을위한공모사업들도현재준비중이며, 1인당 5천만원상당의제작지원비와함께 < 미스터블루 > 및 < 저스툰 > 등웹툰서비스 < 허영만 윤태호기획전 > 이순천대국제컨벤션관에서전시될예정이다. 순천글로벌웹툰센터는이번웹툰캠퍼스사업을계기로 순천웹툰캠퍼스는크게교육프로그램, 작가지원사업, 플랫폼을통해연재될예정이다. 웹툰작가를위한제작지원과시민과의소통을통해지역 시민참여프로그램에중점을두고운영중이다. 또한수도권에비해상대적으로정보가취약한연재 중심의웹툰산업중흥에순천시가그중심에자리매김 첫번째프로젝트로승일희망재단과의콜라보레이션을 계약, 2 차창작물의계약및저작권관리를위한공정 하기를목표로하고있다. 통해 루게릭병환우전문요양병원설립을위한크라우드 계약가이드특강과향후지속적인연재계약컨설팅 현재순천시장천동에리모델링공사를진행하고있는 펀딩모금 웹툰제작에들어갔다. < 다음스토리펀딩 > 과 서비스를제공할계획이다. 웹툰작가들의제작시간 순천웹툰센터건물은 9 월오픈예정이며, 작가및기업 함께하게될이프로젝트는저변이확대된웹툰의공익적 단축을위한 3D 배경소스및무료폰트개발은물론 입주실과만화카페, 캐릭터샵, 전시실및시민체험공간 역할이기대되고있다. 어시스트지원사업도차근차근준비중에있다. 등이꾸며져시민들과함께하는문화복합공간으로 일반인및예비작가를대상으로한웹툰교육프로그램 웹툰문화확산과웹툰붐업조성을위해현재순천시내 거듭나순천의새로운랜드마크가될것으로기대하고 또한성황리에운영중이며순천대만화애니메이션 중, 고교를대상으로 < 찾아가는청소년웹툰교실 > 과 있다. 학과와의협약으로순천대학교에서교육이진행되고 순천만국제정원의봄꽃축제에웹툰캠퍼스부스를설치, 있어향후많은신인작가가교육과정을통해배출될 운영하여큰인기를끌고있으며, 5 월중순부터약한달간 7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8

좋은작품과작품활동을꾸준히할수있도록서포터하는것이목표 KCPRI 인터뷰 - 충북만화협회대표김광수 만화 웹툰의인적인프라가지역에서점차형성되기시작하면서작가모임또한자연스레결성되고있다. 이에최근충북에서도 충북만화협회 라는작가모임이탄생했다. 이번인터뷰는충북만화협회대표김광수작가를인터뷰했다. 최승춘 ( 사무국장 ) : 간단하게자기소개부탁드립니다. 김광수 : 현재청주대학교만화애니메이션학과에서만화를지도하며, 충북만화협회 에서대표직을 김광수 : 이는현재만화와웹툰관련프로그램은전국어느지역이든참여자에겐상당한인기와관심도를 맡게된김광수입니다. 보여주고있으며, 만화와웹툰에대한인식이과거에비해긍정적으로변해가는모습을조금은 엿볼수있었습니다. 하지만지역마다그관심도와지원은차이가있었고, 상대적으로만화에 최승춘 ( 사무국장 ) : 이번에충북만화협회대표가되셨다고들었습니다. 충북만화협회는기존단체와는관계없이 대한인식에서긍정적인시선과상반되는다양한면을엿볼수있었습니다. 이를통해만화와 충북을중심으로모인젊은예비만화작가들모임으로압니다. 충북만화협회에대해서도알고 웹툰에대한인식의전환에조금더노력이필요하다고느끼게되었습니다. 충북의경우도청주를 싶습니다. 중심으로이러한사업들이진행되고있었지만지원적인부분에서많이부족한것이사실이며, 안타깝게도이를발전시키고자움직이는단체나기관들의노력이타지역에비해많이미흡하다고 김광수 : 충북만화협회는청주대학교만화애니메이션학과를졸업한작가지망생들을중심으로보다좋은 느끼고있습니다. 지속적인단체의활동을통해많은관심을유발하고관련단체와기관들의 작품을제작또는구상위해모인작은창작모임으로시작했습니다. 2016 년도부터적극적으로 노력이동반되어야한다고생각합니다. 활동하기시작했으며, 2017 년도에정식으로협회를만들게되었고, 현재는충북에소재지를 두고활동하는작가들과작가를지망하는일반회원을포함해약 30 명의회원으로구성되어 최승춘 ( 사무국장 ) : 충북만화협회에서가장절실한것이있다면무엇이있을까요? 있습니다. 우리충북만화협회는지역의고유특색을활용한만화콘텐츠발전을위해발족한 창작집단으로, 젊은작가들의독창적이고새로운창작세계를지향함과동시에지역내작가 김광수 : 먼저공간적인부분입니다. 언제든자유롭게회의하고교류할수있는공간을확보하고싶습니다. 들의활발한교류를통해작가역량강화에노력하며, 지역의문화적특색을바탕으로작품을 카페에서의회의와교류도좋지만보다협회회원이라면누구나편하게교류하는그런공간을 연구하고나아가예술적가치를높임으로써만화의발전을목표로하고있습니다. 만들고싶습니다. 더욱욕심을낸다면레지던스형창작센터를자체적으로운영하며입주작가를 수용할수있는공간을만드는것입니다. 최승춘 ( 사무국장 ) : 최근레지던스형창작센터를중심으로지역의만화클러스터가형성되고있습니다. 부산이 그랬고대전그리고순천까지점차증가추세입니다. 충청권은 10 개의만화관련대학이있을 최승춘 ( 사무국장 ) : 앞으로충북만화협회의목표나계획이있으면부탁드립니다. 정도로인적자원이풍부합니다. 그럼에도충북에만화창작센터하나없는것이놀랍습니다. 이번전국웹툰체험관조사도참여하셨는데충북의만화지원정책에대해생각이좀남다를것 김광수 : 충북을소재지로다양한작가들이교류하며정보공유를하며, 창작활동을통해좋은작품과 같습니다. 다양한작가들이작품활동을꾸준히할수있도록서포터하는것이목표입니다. 또한앞으로 부족한부분들을채워가며, 충북지역에서활동하는작가들의활발한교류의장을만들어지역 김광수 : 관심과노력이다소부족했고원인으로는만화에대한인식의차이때문이라고조심스럽게 네트워크를조성하고, 더나아가작가와지망생들의지속적인만남을통해작가를꿈꾸고 생각합니다. 먼저웹툰창작체험관을조사하며많은것을배우고몸소느꼈던시간이었습니다. 준비하는분들을위한인큐베이팅시스템을구축하고자하는계획을가지고있습니다. 접근성의여부와관계없이수많은참여자들의관심과높은참여율을볼수있었고, 체험관의 시설적인부분도평균적으로높은수준을유지하며운영되고있었습니다. 최승춘 ( 사무국장 ) : 감사합니다. 9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10

국내유일의만화전문연구자학술모임 < 만화포럼 > 소개 이승진 ( 만화포럼대표, 경기대교수 ) 만화포럼 < 칸 > 2017 목차소개 2018 년제 5 기만화포럼위원은다음과같다. ( 가나다순 ) < 만화포럼 > 은한국만화영상진흥원주최로한국만화의문화적가치고양을위한다양한연구와그연구의소통을위해 2013년 5월시작되었다. < 만화포럼 > 은만화연구자및관련전문가들의네트워크를형성하여격월로개최하고있다. < 만화포럼 > 은매회포럼시위원이나위원들이추천하는전문가가발제를준비하고, 그결과물은자료집형태로제작하여배포하고있으며, 정기포럼의결과물과연구자료를바탕으로매년만화연구 < 칸 > 을발간하고있다. 2013년 5월 24일제1회만화포럼을시작으로, 현재 2018년 3월제30회만화포럼까지개최되었습니다. 만화포럼위원은 2013년을시작으로 2018년현재제5기위원들이활동중에있으며, 학계, 평론계, 산업계전문가를중심으로한 10명의위원으로구성되어있다. < 만화포럼공동연구프로젝트주제 > 김소원 ( 상지대문화콘텐츠학과외래교수 ) 김종옥 ( 상명대만화애니메이션학과외래교수 ) 박기수 ( 한양대문화콘텐츠학과교수 ) 박세현 ( 상명대만화애니메이션학과외래교수 ) 서은영 ( 백석대어문학부외래교수 ) 윤기헌 ( 부산대디자인학과애니메이션전공교수 ) 이승진 ( 경기대융합교양대학교양학부교수 ) 장상용 ( 만화연구가 ) 주재국 ( 만화연구가 ) 한상정 ( 인천대불어불문학과교수 ) 또한우리포럼은 2018년에는 < 웹툰이란무엇인가?> 라는공동연구프로젝트를진행하고있다. Part 1. 우리가생각하는만화정책 07 만화상시상제도개선방안에관한연구 - 김소원 19 다양성만화창작지원사업의현황과제언 - 김종옥 33 도서관의만화수서활성화에대한연구 - 박세현 47 만화도서관만화교육 / 강좌현황및제안한일만화도서관비교연구를중심으로 - 서은영 59 2016년도만화정책예산을통해본허와실 - 윤기헌, 이승진 67 웹툰플랫폼과만화창작지원사업혁신방안 - 장상용 77 웹툰자율조정제도 - 주재국 103 새정부, 만화산업의현황과해결과제 - 한상정 Part 2. 개인별연구 113 슈퍼히어로웹툰과트랜스미디어전략고찰 < 초이락유니버스 >, < 슈퍼스트링 >, < 강풀초능력유니버스 > 를중심으로 - 장상용 125 1980년대리얼리즘만화특징연구 : 만화광장 단편만화를중심으로 - 김종옥 139 강도하청춘 3부작의스토리텔링전략시론 - 박기수 2014년 : 작가강철수론 http://www.komacon.kr/dmk/info/bbs_view.asp?b_sq=18417&nowpage=6&s_cate=1&s_fld=&s_txt= 2015년 : 한국순정만화 http://www.komacon.kr/dmk/info/bbs_view.asp?b_sq=19733&nowpage=6&s_cate=1&s_fld=&s_txt= 2016년 : 만화문화향유활성화방안 http://www.komacon.kr/dmk/info/bbs_view.asp?b_sq=21957&nowpage=1&s_cate=1&s_fld=&s_txt= 2017년 : 우리가생각하는만화정책 2018년 : 웹툰이란무엇인가? 153 새로운환경선점을위한만화방향성연구 - 이승진 163 근대일본소년교양잡지가만주를소비하는방식 - 윤기헌 175 한국역사만화의형성과정과양상 - 서은영 193 만화진흥의현실적접근 - 주재국 205 만화진흥정책태동기 (1994~1999) 의성격 - 한상정 221 역사콘텐츠의파격 : 웹툰 < 조선왕조실톡 > 분석 - 김소원 235 1인미디어플랫폼과웹툰에대한연구 - 박세현 1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12

풍향계 웹툰통계분석서비스워즈 (WAS) 와이를통해본한국웹툰산업현황 강태진 ( 웹툰가이드대표, 세종대외래교수 ) 한국웹툰플랫폼은모두 46 개, 총페이지뷰는 17 억뷰 워즈 (WAS) 는 2억건이상의웹툰빅데이터를보유하고있으며, 120개가넘는분석화면을제공한다. 만화에대한이해도가높은프로그래머, 만화가겸교수, 만화비즈니스전문가, 전직컨설팅전문가들이프로젝트에참여하였으며, 수많은기획회의와시행착오를통해만들었다. 현재워즈 (WAS) 는전체의 95% 이상이자동화된시스템으로매일새로운정보를인터넷에서수집하면서웹툰산업통계를제공하고있다. 한국웹툰플랫폼은총 46여개가존재하나유의미한트래픽과인지도를가진플랫폼은 22개로압축할수있다. 그리고월간웹툰플랫폼들의총페이지뷰는 17억뷰, 월간총방문자수 (UV) 는 2.13억명선이다. 한편 2018년 3월불법복제로인한피해는 2,071억정도로추산된다. 현재연재중인웹툰수는중복을제거한기준으로 1,438편이며비독점작을포함하면 1,837편이연재중이다. (2018.4.20. 기준 ) 연재중웹툰작가수는 1,723명이다. 또한 2003년강풀의순정만화이후누적된총웹툰작품수는 7,207편이며누적총웹툰작가수는 5,180명에이른다. 특히 2017년말까지누적제작된웹툰작품은총 6,848편이며 2013년레진코믹스의등장이후로폭발적인성장을거듭하고있다. 2012년까지는연간생산작품수가 200편을넘지못하는규모였음을확인할수있다. 2013년이후유료웹툰전문플랫폼들의등장으로인해작품제작편 수가매년기하급수적으로늘어 2016년 1,842편까지올라갔으며 2017년은조금줄어든 1,665편을기록하였다. 2017년더많은인력과비용의투자에도불구하고작품제작수가줄어든것은불법복제사이트의영향으로추측된다. 국내주요플랫폼들의순위를다양한관점에서비교하기위해워즈 (WAS) 에서는 PPI(Platform Power Index; 플랫폼파워지수 ) 를개발하였다. PPI는 PV 1 나 UV 2 의약어와는또다른인터넷버즈가반영된지표로새로운관점을제공한다. 현재 PPI기준순위는네이버웹툰 > 레진코믹스 > 카카오페이지 > 다음웹툰 > 탑툰 > 투믹스 > 케이툰이며 PV기준순위는네이버웹툰 > 카카오페이지 > 레진코믹스 > 다음 > 투믹스 > 배틀코믹스 > 케이툰 > 탑툰의순으로나타나고있다. PV: Page View 의약어 UV: User Visit 의약어 13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14

풍향계 - 웹툰통계분석서비스워즈 (WAS) 와이를통해본한국웹툰산업현황 한국웹툰산업의제문제들 한국웹툰산업은현재여러가지문제에부딪히고있다. 행보를이어나갈것으로보인다. 무엇보다도네이버 진행하는것이무엇보다필요할것으로보인다. 한국웹툰계가직면한다양한문제중가장큰 3 가지는 웹툰이해외에서라인웹툰 (LINE WEBTOON) 브랜드로 한국웹툰산업계는폭발적인성장과함께위와같은큰 네이버는여전히트래픽의강자 취약한수익구조, 산업투자의위축, 불법복제문제를꼽을수있다. 북미, 대만, 태국, 베트남및동남아여러국가들에서엄청난성공을거두고있다. 그리고그성공의결실을 문제들로인해경쟁력을조금씩잃어가고있다. 특히작품제작수가예년에비해줄어들고있음을확인할수 네이버는여전히국내트래픽 (PV) 의 58.1% 를점유하고있으며압도적인존재감을나타내고있다. 하지만예전처럼 70% 이상의점유율을기록하던때와는조금 첫째, 취약한수익구조다. 현재 2017년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 (DART) 에의하면국내주요플랫폼들이대부분적자를면치못하고있다. 유료웹툰전문플랫폼업계에서는플랫폼전체작품중 10~15% 만이 MG 1 유료화라는형태로올해부터본격적으로거둬들일것으로보인다. 또한레진코믹스의경우레진코믹스영어판이북미, 호주, 영국에서활발하게소비되고있으며 2017년 1,2,3분기매출액보다 4분기매출액이높을정도로 있는데, 2017년월 150~180편을제작하던수준에서 2018년에는월 100편선에서아래로제작이이루어지고있다. 이는웹툰산업이폭발적인성장기를끝내고조금씩 다른양상을보이고있다. 수익을맞추고있으며상위작품들에서나오는수익 폭발적인성장을거두며레진영문판버젼의 2017 년 식어가고있음을의미한다. 산업적인측면에서는새로운 특히지난 2017 년에는네이버웹툰은트래픽의 3 분의 만으로는적자구조를탈피하기힘들다고한다. 이런수익 총매출이 100 억을훨씬상회하는것으로알려지고있다. 투자가유입되고계속작품을생산하는것이더바람직할 1 이증발해버리는초유의사태를맞이하고있다. 이는 구조적인문제가상대적으로많은수익을낼수있는 탑툰은 2016 년말대만매출액이 500 만달러, 즉 60 억 수도있다. 하지만과도한생산규모를줄이고현실적인 복합적인이유가있으나, 특히불법복제사이트의영향이 성인물제작을더욱가속화하는요소로작용하고있다. 정도였으며 2017 년매출은이를훨씬웃돌것으로예측 수준으로조절하는것이오히려장기적인안목에서는 큰것으로예상되며카카오페이지나레진코믹스와같은경쟁플랫폼들의적극적인마케팅도한몫을한것으로보인다. 네이버트래픽은 2017년 11월네이버웹툰의새로운시도인 < 마주쳤다 > 와겨울방학의영향으로소폭반등하였으나 2월이후로다시최근 2년중가장낮은트래픽을계속기록하고있다. 둘째, 산업투자의위축이다. 현재 2011년이후웹툰플랫폼에투입된투자금은 4개업체외에는없다. 특히대기업으로분류할수있는카카오페이지를제외하고는레진엔터테인먼트가사모펀드 IMM PE로부터받은 2016년 500억투자가가장큰규모였다. 웹툰산업전반적으로봤을때 2017년부터투자가약간주춤한모양새를보이고있다. 몇몇플랫폼들이투자를 되고있다. 셋째, 불법복제의기승이다. 현재 2017년 1월에등장한불법복제 B사이트는폭발적인트래픽을보이며네이버웹툰트래픽과비슷한수준으로성장하였다. 2018년 3월현재불법복제로인한누적피해액은 1조 8,647억원으로천문학적인수치를보이고있다. 또한 2018년 3월한달만약2,072억의피해액을기록하였으며현재불법 더좋을수있다는관점도존재한다. 2018년에는웹툰플랫폼들의폐업및업종전환과 M&A가이어질것으로예상된다. 폭발적인성장을이어온지난 5년과는달리조금씩작품생산량을줄이며작품의질에집중하는모습을보이게될것이다. 또한지속가능한성장을위해웹툰플랫폼사들은해외진출에역량을집중하게될것이다. 네이버웹툰, 카카오페이지, 레진코믹스, 작년 4/4 분기지각비문제로불거진레진코믹스와작가들 받았지만전체투자규모는아직미미한수준이다. 투자의 복제되어유통되고있는작품은 38 개플랫폼 3,040 개 탑툰은해외에서이미두드러진성과를보이고있다. 사이의공방전은웹툰산업계에많은상처를남겼다. 관점에서바라봤을때는미래마블 (MARVEL) 과같은 작품에이르고있다. 2018 년웹툰산업은위기와기회가공존하는치열한 작년 12 월절정을찍었던레진코믹스사태는노이즈 콘텐츠파워를확보할수있는글로벌콘텐츠업계의 이런불법복제사이트의문제는일반인들의인식문제와 각축의장이될것으로보인다. 마케팅영향으로 12월에가장정점을찍었으며작가재계약이마무리된 2월에는전체트래픽의 50% 가량이하락한것으로나타났다. 레진코믹스연재작품이대거이탈한것이가장큰원인으로보이며, 3월에는트래픽이소폭상승함으로써향후레진코믹스의작품수급에따라이전트래픽의상당부분을다시회복할수있을것인가에관심이모아지고있다. 강자들에게미리투자할수있는기회가될수있기때문에, 투자자들의적극적인접근이필요해보인다. 국내시장이포화상태인것은맞지만, 웹툰산업의미래전망이어둡지만은않다. 네이버웹툰, 다음카카오, 레진, 탑툰, 코미카, 코미코등의플랫폼들의해외진출이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으며가시적인성과가보이고있다. 네이버웹툰은 2018년 1월네이버로부터추가 600억원의출자를받았으며이를통해국내와해외에서적극적인 겹쳐상당히오랜시간지속될것으로예상되고있다. 특히구글트랜드에서네이버웹툰을검색하는사람이 30만명이라면 B사이트를검색하는사람은 300배가높은 9백만명으로나타났다. 이는상대적으로불법복제에취약한웹툰이라는콘텐츠의근본적인문제와, 이를소비하는소비자들의성숙한시민의식부재를엿볼수있는대목이다. 향후영화의굿다운로드캠페인처럼전국적인웹툰불법복제근절캠페인을 워즈 (WAS) 서비스는향후서비스영문화와해외디지털코믹스현황을모두집대성하는시스템으로발전시켜나갈예정이다. 2018년상반기중일본, 미국, 대만, 동남아주요만화소비국들의디지털코믹스데이터베이스를추가할예정이다. 향후워즈는명실상부한만화계의글로벌 IMDb 2 와같이성장하는비전을가지고지속적인개발을진행할예정이다. MG: Minimum Guarantee 의약자. 작가의생활을위해선지급되는미수금개념으로대게는향후수익에서반제한다. www.imdb.com - 영화계의글로벌데이터베이스서비스 15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16

일본의만화문화시설을찾아서 (8) 다카라즈카시립데즈카오사무기념관 김소원 ( 만화연구가 ) 데즈카오사무는 1948 년단행본 < 신보물섬 ( 新宝島 )> 다카라즈카시의자부심은 자연에대한사랑과생명의 으로만화연출에일대혁신을가져왔고 1963 년에는 존엄 을기본테마로한기념관의건립으로이어졌다. < 철완아톰 ( 鉄腕アトー厶 )> 으로본격적인 TV 애니메이션 기념관은지하 1 층지상 2 층건물로지하에는데즈카오사무 시대를열었다. 그는 1946 년에데뷔해 1989 년위암으로 어린시절의다카라즈카를재현한미니어처와애니메이션 사망하기까지약 700 여편, 원고로는 15 만장의작품을 제작체험존으로구성되어있다. 1 층에는데즈카오사무의 남겼다. 생애를다양한자료와작품원고로구성한상설전시관과 한국에서도 < 철완아톰 >, < 정글대제 ( ジャングル大帝 )>, 기념관의오리지널영상을볼수있는상영관이있다. < 리본의기사 ( リボンの騎士 )>(< 우주소년아톰 >, < 밀림의왕자레오 >, < 사파이어왕자 > 와같은번안제목이더욱 2층에는 1년에 3회주기로교체되는기획전시실과데즈카오사무의만화책과서적약 2000권이있는도서관, 1 층상설전시장 ( 데즈카오사무기념관홈페이지갈무리 ) 친근한이들도있을것이다.) 등의 TV 애니메이션이 데즈카오사무와그의작품에대한정보와애니메이션 방영되었으니그의작품을만화로접하지않았다고해도 작품을검색하고감상할수있는검색대, < 정글대제 > 를 그이름은많은이들에게친숙할것이다. 모티브로한카페, 기념품숍등이위치한다. 데즈카 다카라즈카시립데즈카오사무기념관 ( 宝塚市立手塚治虫記念館 ) 데즈카오사무는 5 살이되던해아버지의고향인효고현 오사무기념관은데뷔이후일본최고의인기만화가 다카라즈카시로이주했고이후도쿄로상경하기전까지 이자애니메이션제작자로생애를보낸거장의기념관 홈페이지 http://www.city.takarazuka.hyogo.jp/tezuka/ 약 20 년을이곳에서생활했다. 그의작품세계를이해하기 위해꼭살펴봐야할것이있다. 바로한신칸모더니즘 답게 3 층건물전체를충분히채우고도남는다양한 콘텐츠를보여준다. 특히 1 층의상설전시실은 < 불새 주소兵庫県宝塚市武庫川町 7-65 ( 阪神間モダニズム ) 과다카라즈카가극 ( 宝塚歌劇 ) 이다. 미래편 > 의 생명유지장치 를모티브로제작한캡슐속에 성인 700 엔, 중고등학생 300 엔, 어린이 100 엔 그가유년시절을보낸다카라즈카시는오사카 ( 大阪 ) 와고베 ( 神戸 ) 사이에있는이른바한신칸 ( 阪神間 ) 지역의 전시된데즈카오사무의사진, 즐겨읽은책, 어린시절직접그린만화, 학창시절의노트등 인간데즈카 관람료 10인이상단체성인 540엔, 중고등학생 240엔, 어린이 80엔 3회관람시 1회무료, 스룻토간사이패스, JR-WEST RAIL 패스제시하면 고급주택가로 한신칸모더니즘 이라불린문화운동의중심도시중하나였고, 그의어머니는다카라즈카가극 오사무 를만날수있는매우흥미로운공간이다. 20% 할인오전 9시 30분 ~ 오후 5시 ( 입장은 4시 30분까지 ) 의팬으로어린아들과함께자주극장을찾기도했다. 이용시간 매주수요일 ( 공휴일, 여름방학기간제외 ), 12 월 29 일 ~ 12 월 31 일휴관 데즈카오사무의꿈을키웠고문화운동의중심지라는 2 월 21 일 ~ 2 월말 ( 유지 보수를위해휴관 ) 17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18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 -(1) 김은혜 ( 전북대국문과외래교수, 만화콘텐츠융합분과신임연구원 ) 요약본 ) 1980 년대여성서사만화연구 - 황미나, 김혜린, 신일숙, 강경옥작품의서사특성을중심으로전북대국어국문학과박사학위논문, (2017) 본논문은 1980 년대여성서사만화에반영된시대의식과 사회적모순의상징적해결 방법이었다고해석할수 1980 년대의당대상은이들이그려낸리얼리즘서사에서 높였다. 한편으로이들은판타지, 리얼리즘, SF, 무협, 젠더의식을분석하여, 이들작품의서사적특성을규명해 있다. 보다선명하게드러났다. 황미나는 우리는길잃은작은 팩션, 명랑등의장르영역을두루섭렵하며폭발적으로 보고자했다. 분석을위해 1980 년대의정치사회적맥락을 이들은 역사, 혁명, 투쟁, 모험, 정의구현, 가난, 새를보았다 에서 80 년대의경제상황 ( 자본주의본격화로 이야기의공간을넓혔는데, 이로인해여성 / 소녀캐릭터 살피고, 이러한시대상을반영하고있는작가들의작품을 자유, 일상 등을소재삼아사회의식을표출했는데, 인한빈부격차등 ) 그리고오늘날과다른가난의형상등을 들은이세계에서다양한역할을수행할수있게되었다. 뽑아스토리와주제의측면을당대의사회상과연결지어 이러한소재의취사선택은시의성을따라가며매우순발력 서술했으며, 단편 사과한개, 마지막선물주지마세요 결론적으로한국의서사만화사에서역사와정치를여성의 재맥락화했다. 분석결과이들이창작한몇몇작품들은 있게선택 발표되었다. 학생운동이가장치열했던시기에 등의작품을통해서빈곤위에얹혀있는여성억압의 눈으로다시쓰기시작한시점이바로 1980 년대였으며, 단순반영에서나아가그당시의시대정신을서사의주제로 혁명과개혁의서사인 북해의별, 불새의늪 등이 문제를심층적으로다뤘다. 김혜린은 겨울새깃털하나, 소재와주제확장을위해서여성작가들이주체적으로 삼고있었고, 시대를바라보는시각에는여성으로서의 나왔고, 1987 년이후, 정치체제의변환속에서는혁명의 그대를위한방문객 등에서 가위눌림 에시달리는남성 지면을생산하여 ( 아홉번째신화 ), 사회와세계에대한 경험이흡착되어있음을밝힐수있었다. 끝혹은그이후를사유하는 테르미도르, 엘세뇨르 문학인의사실적형상화를통해폭압적현실과검열속에서 자기목소리를내기시작했던시기가바로 1980 년대 1970 년대중 후반여성창작작가의공백기를깨고등장한 등이나왔다. 1980 년대중반에등장한신일숙과강경옥의 제한적글쓰기를수행해야하는당대문학인들의고통을 였다고평가할수있다. 황미나, 김혜린, 신일숙, 강경옥등의서사만화는여타 작품도당대성에기반한다. 신일숙의 아르미안의네딸들 매우적실하게묘사했다. 강경옥은 현재진행형 에서 다른장르들과는다른방식으로사회적분위기와시대성을 이나강경옥의 별빛속에 는황미나와김혜린의혁명 청소녀의이미지를사실적으로재현하며당시입시현장과 드러냈다. 이들의작품경향으로먼저손꼽을수있는 서사에서는볼수없었던새로운여성들이등장한다. 10 대청소년들의일상문화를담아냈다. 것은 지금여기 의한국이아닌가상의먼나라, 프랑스 힘 ( 초능력 ) 을가진여성들의등장은비록현실세계에서는 1980 년대여성서사만화작품들은사회적의제를적극적 혁명기, 별나라우주등특정시기의역사적공간이나 볼수없는동떨어진인물들로보이지만, 이들은당시 으로끌어들여작품의소재로삼고, 주제로표출했다. 환상적공간을배경으로했다는것이다. 이는상상력의 사회적으로담론화되기시작한페미니즘사상과여성 이러한소재와주제를담은여성작가들의만화는시대의 무한확장이라는만화특유의장르적속성에기인한것 운동의물결과조응하는진취적이고, 적극적이며, 독립적 감성과만나대중으로부터많은공감을얻고만화독자의 이기도하지만 사회적맥락의한계들에대한투쟁 전략이자, 이고, 강한새로운여성상이었던것이다. 확장에기여했으며나아가만화매체에대한인식을 19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20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 -(2) 김경민 ( 공주대대학원, 만화교육분과신임연구원 ) 요약본 ) 복합양식으로서만화텍스트표현활동사례에대한연구 - 자유학기제수업에서중학생의만화텍스트생산활동을중심으로 < 우리말교육현장연구 >, Vol.11 No.2.(2017) 최건아, 김경민 ( 공저 ) 오늘날의언어의범위는문자언어에만국한되지않는다. 한국애니매이션학회에서정책연구과제로다루어진 항목으로분류하여세부항목 11 개를설정하였다. 세부 독자와의사소통하는방법을교수학습에서고려해야함을 신문식성의사조가등장한이래언어는다양한형태가 < 만화애니메이션교과별교수지도안 > 을참조하여만화 항목을평가한결과, 각칸의내용유기성, 설명할대상에 시사한다. 교과학습의수단으로만화텍스트표현교육은 결합된복합양식 (multimodal) 으로범위가확장되었다. 이론서의내용에서중학교수준에맞게재구성하였다. 대한풍부한정보제공항목에대한학생들의점수가가장 창의력, 아이디어생성, 복습의기회, 흥미고취 이는학습자의실제적언어사용에서도영상, 게임, 만화의 자유학기제수업에참여한전체 29 명의중학교 1 학년 높은것으로확인되었다. 이는문자로만이루어지는 등의장점이발견되며, 과제로제시한교과외의다른 감상이라는형태로나타난다. 국어교육에서도이러한 학생중연구참여에동의를표시한 27 명의학생이최종 일반적인텍스트에비해시각자료를곁들이는만화의 교과에서도긍정적으로작용할것으로보인다. 만화를 복합양식텍스트를강조하고있는데, 만화역시복합양식 연구참여자로선정되었으며참여자들이미성년자이므로 경우 유기성 을확보하기가더욱수월하기때문인것 포함한복합양식의분석기준은구체적으로수립된것이 텍스트로볼수있으며교육에서의시사점또한높다. 서면으로학부모동의를받았다. 으로유추할수있으며, 정보가제공되면이를만화로 없으므로, 이에관한연구가이어진다면만화자체를 하지만교육적도구로서만화를다룬연구들은학습자를 수업과정에서학생들이보이는공식적, 비공식적반응의 옮기는것은용이하다는것을보여준다. 반면 간결한 교수학습하는것뿐만아니라만화를통한다른교과를 텍스트수용자의역할에한정하고있다. 의사소통의관점 내용을토대로학생들이표현한만화텍스트와콘티, 문장으로진술, 독자의흥미나관심을고려한시각화 교수학습하는것에도긍정적인영향을줄수있을것이다. 에서만화를창작하고표현하는것역시중요하다는점을 설문응답한내용을종합하여학생들이교과서의내용 의점수는가장저조한것으로드러났다. 이러한결과는 고려해볼때텍스트생산자의역할에관한연구가필요 을표현하는만화를과제로제시했다. 과제이후의설문 만화뿐아니라문자텍스트를토대로한표현활동에서 하며, 이를위해실제학습자들이어떻게만화를창작 에서는학습자들이만화를표현하며경험한과정과표현 필자들이 쉬운말로풀어쓰기 나 독자고려하기 를 하는지에대한사례를분석해보기로한다. 전략등을확인하기위한문항들을제시하였고, 응답의 잘하지못한다고밝힌작문연구결과들과유사한것 학습자들이만화를창작하는사례를분석하기위해, 결과는학생들이생산한만화텍스트를분석하는보조 으로, 어떻게정보를가공하고재구조화하여야하는지, 대전광역시의 J 중학교에서실시한자유학기제만화수업과 자료로활용하였다. 이때독자를어떻게고려할수있는지에대한학생들의 수업의참여자들을연구의대상으로정했다. 수업기간 작문교육전공과만화전공의관점을논의, 종합하여 경험이나지식이부족한까닭이라고볼수있다. 은 7 주이며, 수업시수는총 11 회로각시수는 2 시간 만화텍스트분석의틀을정보의적절성과신뢰성, 설문과과제분석을종합한결과학생들이내용의전달 (45 분수업 15 분휴식 ) 이다. 자료는문화관광부와 ( 사 ) 구조의체계성, 표현의정확성, 독자에대한고려 4 개 보다그림의표현에집중하는경향이있었으며, 이는 21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22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 -(3) 박혜리 ( 상명대박사수료, 외래교수, 만화산학분과신임연구원 ) 요약본 ) 자끄라깡의정신분석이론으로본만화 몬스터 분석 - 욕망이론을중심으로 < 만화애니메이션학회 >, 제 50 호,(2018) 본연구는자크라깡 (J. Lacan) 의정신분석이론을토대로 (J. Lacan) 의욕망이론을바탕으로내용분석을실시하였다. 자기의외부에서얻은모습이므로필연적으로소외적 첫째, 정신분석학을토대로자크라깡 (J. Lacan) 의욕망 만화 몬스터 를분석하였다. 자크라깡 (J. Lacan) 은 먼저, 내용분석을통해심리학적의미단위를분류하여 이라고주장한다. 이관점에서쌍둥이들은서로의모습 이론으로본만화 몬스터 는등장인물인쌍둥이의 프로이드 (S. Freud) 의정신분석학및사회문화학을 4 단계의절차를통하여심리학적의미단위및구성요소 으로만자신을인식하여 자기 (self) 는존재하지않으며, 동일시, 욕망의재현, 등장인물들의소외감, 등장인물이 통해새로운정신분석이론을주장하였다. 그의이론적 를분석했다. 마음속에억압된소외감, 외로움등의대체물로 몬스터 가지는고유한욕망과자유네가지의구성요소로분류 배경의주된이론은 욕망이론 으로인간의욕망을분석한 욕망이론과연관된의미단위및구성요소를구분한결과, 라는환상을만들어낸다. 또한 이름 에대한관점은 할수있었다. 둘째, 자크라깡 (J. Lacan) 의욕망이론을 이론이다. 그는인간의욕망을욕구와요구로구분하였으며, 첫째, 동일시, 둘째, 욕망의재현, 셋째, 소외, 넷째, 고유한 라깡이말하는오이디푸스단계에서볼수있다. 이름은 통해분석한등장인물들은어렸을때의외상경험으로 인간의욕망은곧타자의욕망 이라는기본적인명제를 욕망과자유, 네가지구성요소로나누어볼수있었다. 한주체로서가족구조안에한위치를차지하게되는 인해쌍둥이가서로를동일시및투사를통해자신의 가진다. 자크라깡 (J. Lacan) 은주체및타자의관계에 첫번째심리학적의미단위인 동일시 는주인공쌍둥이가 중요한기표이다. 그러나아버지라는대상이없던쌍둥이 욕망을재현하려고하였다. 또한재현의과정에서소외감을 대해깊이연구를하였는데, 그는이것을상상계 ( 거울단계 ) 욕망이론의거울단계에서건강한자기인식이이루어 들은오이디푸스단계를거치지못하여이단계에서 느끼던등장인물들이자신의빈공간을메꾸기위하여 와상징계 ( 오이디푸스콤플렉스 ), 그리고실재계 ( 욕망 지지않은결과로, 일종의사회적인상관화작용을거쳐 중요하게여겨지는자아형성이나가족안에서의위치 인간이가진고유한욕망과자유를완성하고자비극적인 하는주체 ) 로구분하여정의하였다. 이러한이론을토대로 상호동일시를경험하여자아와타자가융합된결과로 및소속감을형성하지못하였다. 그들은 이름 이없는 결말을맺는것으로분석하였다. 본연구의주된목적은자크라깡 (J. Lacan) 이주장한 이어졌다. 두번째심리학적의미단위인 욕망의재현 은 존재였기때문이다. 네번째심리학적의미단위인 고유한 이결과는정신분석학을토대로하는자크라깡 (J. Lacan) 욕망이론을중심으로우라사와나오키의만화인 몬스터 주인공쌍둥이의상징적존재인 몬스터 를의미한다. 욕망과자유 는죽음에관한것이다. 자끄라깡은어머니와 욕망이론이만화분석이라는새로운분석이론으로사용 를분석하는것이다. 즉, 정신분석학을기본으로한욕망 이 몬스터 는한쪽에게는사회적자아로분열된허상 분리되면서생기는빈공간을인간은욕망으로채우려고 될수있으며, 이를통해새로운의미를도출할수있다는 이론을통해만화작품을분석하여어떤새로운의미를 으로서욕망이재현된마음의병이고, 다른한쪽쌍둥 하지만, 채울수없다고말한다. 인간이욕망을채우려고 결론을내었다. 이러한연구결과를통해심리학이론을 추출할수있는지알고자하였다. 이에게는잃어버린끔찍한과거의외상경험을의미하고 하는행위를멈추는것은죽음뿐이기때문이다. 쌍둥이중 이용한만화분석이라는새로운연구분야가생성되어 만화 몬스터 를분석하기위한틀로질적연구의분석 있다. 이것은자크라깡 (J. Lacan) 이주장하는어머니와의 하나인 요한 은마음속빈공간을채우기위해행동 이분야의많은연구가이루어질필요가있다. 방법을차용해왔으며, 그분석방법은 지오르지 (Giorgi, 분리에서생겨난 빈공간 을메꾸기위한허상이다. 하지만, 그욕망이채울수없는것임을알고, 진정한 1985) 가고안한기술현상학적분석 이다. 이분석방법 세번째심리학적의미단위인 소외 는 거울단계에서의 탈출인죽음을택한다. 고유한인간의욕망인자유를 을통해 몬스터 의배경및등장인물, 상징을중심으로 소외 와 이름없는아이 의소외로구분할수있다. 라깡은 택하기위해서이다. 분석하였으며, 지오르지 (Giorgi, 1985) 의이론과자크라깡 거울단계에서거울을통해인식하는자신의모습은 위연구의결과를통해다음과같이정리할수있다. 23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24

신입연구원연구논문소개 -(4) 백은지 ( 상명대특임교수, 만화산학분과신임연구원 ) 요약본 ) 기술융합형웹툰의몰입도연구 - 인터랙션툰 < 마주쳤다 > 를중심으로 < 만화애니메이션연구 > 통권제 50 호,(2018) 백은지, 손기환 ( 교신저자 ) 스마트기기의등장후웹툰을스마트폰으로보는독자가 그러나기술융합형웹툰에대한연구는멀티미디어기술 읽기를방해하여몰입감을떨어트렸다. VR 기기를이용해 이다. 여기에만화만의독특한읽기형태는독자의 증가하게되면서, 스마트툰, 효과툰, 컷툰, 더빙툰, 무빙툰, 융합유형과사례제시, 연출효과와그에따른문제점 독자가직접웹툰세계를탐색하도록한 VR 툰역시웹툰의 참여와상호작용을이끌어냄으로써몰입을강화시킨다. AR 툰, VR 툰, 인터랙션툰등다양한첨단기술이결합된 제시정도로, 만화와기술과의융합이독자의만화읽기와 세로연출의한계를극복하려는시도는좋았으나, 주의 그러므로기술의방향은만화읽기를방해하지말아야 기술융합형웹툰들이선보이고있다. 기술융합형웹툰의 몰입에어떤영향을끼치는지에대한논의는없었다. 집중을분산시킴으로써만화의몰입을저해하였다. 만화 하며, 그사용또한스토리를방해하지않는선에서적절 초기형태는호랑의 < 봉천동귀신 > 와같이멀티미디어 그래서본연구에서는몰입의관점에서만화만의독특한 읽기방식의편이성만을중시한무빙툰은독자의만화 하게사용되어야한다. 그런점에서 < 마주쳤다 > 에서 기술을이용해멀티미디어기술을이용해간단한움직임을 몰입방식을알아보고, 기술융합형웹툰들이시도한 읽기의자율성을침해함으로써몰입을방해하는요소로 보여준웹툰과기술의융합은과도한기술남용만자제 주거나음향, 효과음을주는방식이었다. 그러던것이 몰입양상과문제점을유형별로분석해보았다. 또한이를 작용하고있다. 반면하일권의인터랙션툰 < 마주쳤다 > 는 한다면, 첨단기술을통한몰입의가능성을새롭게제시 스마트모바일기기로웹툰을보는독자수가점차증가 바탕으로최근화제가되고있는인터랙션툰 < 마주쳤다 > 의 얼굴인식기술, 증강현실기술, 360 도파노라마기술, 했다는점에서긍정적으로평가된다할것이다. 하면서, 대형포털사이트가스마트기기와어플리케이션을 인터랙션요소와몰입양상을분석해봄으로써첨단기술을 햅틱기술등웹툰에다양한첨단기술을접목하여, 독자가 기반으로한새로운웹툰융합기술개발에뛰어들기 통해새롭게시도되고있는인터랙션요소들이웹툰의 웹툰캐릭터와의관계에서친밀감을형성하고, 독자 시작하면서전환점을맞이하게된다. 네이버가자체제작 몰입에미치는긍정적효과와한계점에대해논하였다. 스스로가주인공과동일시되어캐릭터와상호작용함 툴을개발하여스마트툰, 컷툰과같이스마트디바이스에 몰입의관점에서기술융합형웹툰을유형별로분석해 으로써몰입을유도하는데성공하고있다. 다만, 작품 맞춘웹툰의가로읽기모델을선보이거나, 효과툰과 보면, 효과툰은멀티미디어효과가과하게사용될경우 후반부에나타나는기술의남용과이를위한무리한상황 같은멀티미디어기술을활용한다양한애니메이션효과에 정보의과부하를일으켜몰입을방해하였다. 스마트모바일 연출, 지루한스토리전개등이한계점으로남는다. 집중했다면, 다음은더빙툰과같은동영상과음성이 기기의가로읽기방식에맞춰칸에움직임을부여한 만화에있어몰입의기본원리는독자가캐릭터에감정 결합된무빙툰을중심으로변화를모색하였다. 스마트툰은그시도는좋았으나, 독자의능동적인만화 이입되어, 허구의세계와혼연일체가되어야한다는것 25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한국만화정책연구소리포트 10 호복간본 26

광고 이달의 만화 웹툰 관련 기관 사업공고 정혜원(만화교육 분과 연구원) (2018년 4월 20일 기준) 기관 및 정보 출처 사업명 링크 사업기간 경상북도문화콘 텐츠 진흥원 2018 만화웹툰분야 행사지원사업 지원과제 모집 공고 http://www.dicia.or.kr/index. php?mc=d&md=05 - 서울 애니메이션 센터 2018 콘텐츠 통합 제작지원(1차) 공모 http://www.ani.seoul.kr/center_01_view. sba?content_id=5596&condition=& KEYWORD=&PAGE_SIZE=10&PAGE_INDEX=1 2018년 4월 20일(금) - 5월 23일(수) 17:00 제6회 교보문고 스토리 공모전 http://webtooninsight.co.kr/forum/ Content/5042 2018년 4월 16일(월) - 6월 7일(목) SPP 2018 웹툰 어워드 http://webtooninsight.co.kr/forum/ Content/5028 2018년 4월 16일(화) - 5월 25일(금) 18:00 2018 신보 UCC, 웹툰 공모전 http://webtooninsight.co.kr/forum/ Content/4999 2018년 4월 6 일(금) - 5월 14일(월) 제2회 등대해양문화 웹툰 공모전 http://webtooninsight.co.kr/forum/ Content/4983 2018년 4월 1 일(일) - 7월 31일(화) 제2회 저스툰 웹툰/ 웹소설 공모전 http://webtooninsight.co.kr/forum/ Content/4949 2018년 5월 21일(월) - 6월 4일(월) 제16회 대한민국 창작만화공모전 공모요강 http://pms.komacon.kr/bsa/businessnotidv.do?notibiz_seqno=222 2018년 5월 15일(화) - 6월 4일(월) 17:00 한국콘텐츠 진흥원 2018 만화 연계 콘 텐츠 제작지원 사업 공고 http://www.kocca.kr/cop/pims/view.do; KCSESSIONID=tqhThZ8GYJ1JTkYvDdrQ NLp2NzNC8y18ST7VQX18kp8B2hKJVqH 4!1594407146!139851687?intcNo=118F5 02001&menuNo=200828&recptSt= 2018년 4월 11일(수) - 4월 30일(월) 15:00 대전정보문화 산업진흥원 2018 만화웹툰분야 행사지원사업 지원 과제 모집 공고 http://www.dicia.or.kr/index. php?mc=d&md=05 2018년 4월 19일(목) - 5월 3일(목) 17:00 웹툰인사이트 한국만화영상 진흥원 27 Comics Policy Research Institute (주) 스튜디오 아이레 대전 충청 지역을 기반으로 하여 전국단위로 성장하고 있는 만화 웹툰 전문 제작사입니다. 중견작가에서부터 신진작가들까지 매니지먼팅을 함께해 재미있고 수준 높은 작품으로 여러분과 함께합니다. The StudioAire CO. Ltd. specialized at the 1st manufacturer of Comics & Webtoon in the central districts of Korea is the representative company is growing for the national unit. We have a lot of the infrastructure through the relationship. So we can provide the diverse style of the high quality work for the characteristic of the local & company. 대전광역시 서구 도안북로 88, 창업진흥센터 오1동 510호 042-716-1166 한국만화정책연구소 리포트 10호 복간본 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