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Business Insight 1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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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1월16일자.hwp

9월1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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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슬라이드 1

9월16일자.hwp

45호_N스크린 추진과정과 주체별 서비스 전략 분석.hwp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미디어산업의 Value Chain과 플랫폼산업

NFL과 컴캐스트의 중계권 분쟁 서는 이번 분쟁의 개요를 살펴보고, 이 문제가 향후 유사한 유형의 분쟁이 발생했을 때 어떤 교훈을 줄 것인지 한번 검토해보고자 한다. 2. NFL 경기 중계 구도와 NFLN FCC가 해결해야 할 이 분쟁의 전후 사정을 살펴보기 전에 먼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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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8.hwp

4월2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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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년 10 월넷째주 ( ) 1. IT와타산업융합위한민관노력강화 2. 한국, IT산업분야국제표준제안건수세계 1위달성 3. 한국, 3년연속세계브로드밴드경쟁력 1위기록 4. 삼성SDS, 2011년 IT메가트렌드선정 'Smart' 와 'Social' 이핵심

유료방송 디지털 전환 활성화 정책방향.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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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1일자(2007).hwp

2월1일자.hwp

Sector report focus 리포트 작성 목적 유료방송 경쟁 현황 분석 및 투자 매력 높은 업체 선정 유료방송 시장은 성장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많은데 부가서비스, 플 랫폼 매출 증가로 시장 규모의 성장 추세가 이어진다는 근거 제시 핵심 가정 및 valuation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세계표준과 동떨어진 낡은 족쇄가 마침내 풀렸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비서관 박재완입니다. 방송법, 신문법,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등 이른바 미디어산업발전법 개정안이 7월 22일 국회를 통과했습니다. 이로써 1980년대 군사정권의 언론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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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 Business Insight 1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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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 1 월첫째주 (2012-1) 년 IT업계, 모바일 반도체산업을중심으로회복세전망 2. SW시장, 2012년스토리지 정보보호산업중심으로성장전망 3. 소재부품, 2011 년무역수지 876억달러흑자달성 R&D 인력채용도활발 4. DRAM 가격, N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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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ara는 매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니즈를 파악하고 시장 트렌드에 대응한다. 에 알려진 것이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지만, 이를 기업 경영 이념과 접목시켜 지속적인 성 장으로 이끌어온 업체는 손에 꼽힐 정도이다. 그 중 대표적인 사례가 Zara 브랜드이다(<박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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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은행현황-표지-5도

LG Business Insight 1256

LG Business Insight


Microsoft Word - Media_outlook_2013_K_FinalFinal-A.doc

과거 지상파 방송만이 존재하던 시대의 방송시장은 소수의 사업자만 진 입할 수 있는 특수한 시장이었다. 방송 서비스는 전파만을 사용해 제공 되었기 때문에 소수의 허가 받은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은 독과점적 체계 를 유지하였고,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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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BC Verizon Competition Overview SBC Verizon AT&T MCI < 1> SBC Verizon SBC Verizon AT&T SBC AT&T SBC 13 MCI 356, 13, Cingular Wireless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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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산업 동향 KEY MESSAGE 안민지, KT 선진국을 중심으로 한 유무선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과 스마트 디바이스의 보급 확대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은 새로운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다. 급변하는 I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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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Word - Ubiquoss_ doc

10월 1일자 정책지.hwp

LG Business Insight 1415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Microsoft Word - Media US CV_K1.docx

정책연구13-63.hwp

1월16일자.hwp

CLICK, FOCUS <표 1> 스마트TV와 기존TV의 구분 및 비교 구분 전통TV 케이블TV/IPTV 인터넷TV/웹TV 스마트TV 전달방식 방송전파 케이블/인터넷망 인터넷망 인터넷망 양방향 서비스 없음 부분적으로 있음 있음 있음 콘텐츠 지상파 방송사가 확보한 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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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월1일자.hwp

5월2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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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패드에 주목하는 것은 현재 성능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기존 PC나 휴대폰과 구분되는 가치와 사용형태로부터 파생될 변화 때문이다. 되는 선호도 조사에서는 아이패드가 넷북과 e-book보다 월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품별 인지도는 넷북이 아이패드보다 월등하게 나타 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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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월1일자(최종).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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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월간지 기사들 및 방송기사들의 제목과 주요 학회지 논문들의 초록들을 분석해 만들어졌다. 전문 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시 이 목록에 있는 11개 이슈들을 제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이 이슈들 이외에

3 FMC & FMS / / M&A 6 Catch 6 1: M&A 7 2 : 8 3: Low growth 9 FMC FMS 10 FMS / FMC 10 FMC 11 1 : 12 FMS : 0.0% ~ 0.5% (SK ) 12 FMC : 0.5% ~ 3.6% (KT )

7월2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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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oadcasting Industry White Paper 세계방송영상산업의현황과전망 01 세계방송영상산업자료는시장조사기관인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ricewaterhouse Coopers, 이하 PWC) 의보고서 세계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전망 2016~2020(G

H-2 한영수

어제와다른오늘의미디어업계의인수합병양상 9년대들어규제완화로거대미디어그룹들이업계를장악유사한업체간의대규모인수합병은 211 년컴캐스트-NBC 유니버설의합병을통해플랫폼- 콘텐츠간합병으로변화테크기업의미디어지배력증가는기존미디어업체들의인수합병가속 미국미디어업계의대규모인수합병이벤트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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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미국 MVPD vs. 콘텐츠사업자간대가인상이슈와함의 정책연구본부방송통신연구부 재전송료 (retransmission fees) 인상내역 2.2. 채널사용료인상 (affiliate fees) 내역 지상파진영의재전송료인상배경 3.2. 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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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말과 2013년초를기점으로미국유료방송사업자들이멀티스크린서비스인 TV Everywhere 와관련하여, 콘텐츠진영과의협력체결을통한사업강화전략을잇달아선언하고있다. 실시간채널을보강하는가하면, TV Everywhere 앱의기능을업데이트하고, TV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이 보고서는 2013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통융 합미래전략체계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 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IPTV INFIDES Research & Consulting 1

LG Business Insight 1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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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VR Overview PVR (Personal Video Recorder), CPU, OS, ( 320 GB) 100 TV,,, Source: MindBranch , /, (Ad skip) Setop BoxDVD Comb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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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1일자.hwp

미디어 목차 I. Investment summary p5 II. 광고수익 III. 수신료수익 IV. 프로그램 판매수익 p9 p23 p27 V. 위험요인 p31 SBS (BUY ) 제일기획 (BUY) CJ E&M (HOLD) AT A GLANCE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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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 해외콘텐츠시장동향조사 Ⅶ. 방송 글로벌플랫폼의오리지널콘텐츠투자증가 1. 미디어소비와영상콘텐츠이용행태변화 2010년이후미디어소비행태는 TV에서모바일로, 선형에서비선형서비스로, 주파수와케이블에서인터넷을통한콘텐츠소비로빠르게진화하고있음 - 컨설팅기업맥킨지 (McK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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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9월 16일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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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사업모델바꾸기시작한유료방송, 미디어시장변화의전조 미디어환경의변화방향은유료방송시장에긍정적이지않다. 투자요인은증가하지만시장은이미포화되어있다. OTT 서비스가진화할수록소비자들의유료방송에대한비용지불의사는낮아질가능성이크다. 글로벌유료방송시장은자발적인비즈니스모델의해체를통해서이러한환경변화에대응하고있다. 미디어비즈니스모델의표준이었던유료방송이변화함에따라이제미디어시장은새로운가치개발경쟁에들어설전망이다. 신재욱책임연구원 jwshin@lgeri.com 최근글로벌유료방송 1 가입자가줄고있 다. 시장조사기관마다차이는있지만최근 2 년동안감소세는분명해지고있다. 글로벌미 디어시장의중심인미국에서는 2013 년 2 분기 에만 30 만가구이상이줄었다. 2012 년동기와 비교할때 2013 년은 3 분기연속감소중이다. 일부에서는유료방송전체의위기라기보 다는특정매체의위기로봐야한다는시각도 있다. 물론미국과한국시장만보더라도케이 블 TV 에서이탈한가입자의상당부분이 IPTV 나위성방송으로재가입하고있다. 하지 만전세계적인 IPTV 의성장세도유료방송의 위기를근본적으로부정해주지는못한다. 통 < 그림 1> 미국유료방송가입가구의감소추세 98,223 2012 1Q 2012 2Q 2012 3Q 자료 : Deutsche Bank(2013.10) 2012 4Q -547 2013 1Q ( 단위 : 천가구 ) 2013 2Q 97,676 2013 3Q 1 케이블 TV, IPTV, 위성방송과같이가입자에게유료로방송채널과 VOD 등을제공하는서비스. 미국 FCC(Federal Communications Commission) 는 MVPD(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or) 로분류 < 그림 2> 국내 IPTV 이용자의주요가입이유 결합상품구성 38.1% 다양한채널 32.7% 선호채널유무 11.3% 지상파방송시청 7.0% 타유료방송가입불가 1.6% 공동주택의단체가입 1.5% 어학공부, 자녀교육 1.4% 양방향서비스 1.1% 자료 : KISDI, IPTV 이용행태분석 (2013.8) 신사업자들이제공하는 IPTV가소비자들의선택을받고있는중요한이유는바로이동통신, 집전화등과결합되어제공되는번들링 (Bundling) 서비스에있다 (< 그림 2> 참조 ). 스마트폰의확산으로모바일데이터사용량이많아지면서소비자들은점차이동통신요금에민감해지고있고, 결국통신요금을절감하기위한수단으로 IPTV 번들링서비스를선택하고있는것이다. 이것을소비자들이 IPTV라는유료방송서비스자체에가치를느끼고있다고보기는어렵다. 유료방송은지금까지전세계대부분의가정에서미디어서비스를제공해온, 홈미디어시장의중심축이다. 그렇기때문에유료방송으로부터나타날변화는스마트시대의또다른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23

콘텐츠를직접만들지않는사업자의경우에는콘텐츠외의차별적가치요소가필수적이다. 격전지, 홈미디어시장경쟁구도를전망하는 열쇠가될것이다. 위기의원인은소비자가치의퇴화 유료방송이겪고있는위기의본질은소비자에 대한가치요소가부족해지고있기때문이다. 콘텐츠를직접생산하지않는사업자가 콘텐츠를기반으로비즈니스모델을설계하는 것은결코쉽지않다. 이는미디어산업을관 통하는핵심적인명제다. 콘텐츠는휘발성이 상당히강한재화다. 유료방송사업자가콘텐 츠사업자와의계약을통해서콘텐츠자산을 확보하더라도계약기간이지나면그대부분 의자산은소멸된다. 자금력은한정되어있고, 가입자들은언제나새로운콘텐츠를원한다. 콘텐츠에대한원 ( 原 ) 저작권을소유하지않는 한, 돈으로콘텐츠자산을유지하기는어렵다. 그렇기때문에콘텐츠를만들어내지않는 사업자는콘텐츠외의차별적인가치요소가 필수적이다. 이를통해가입자기반을확보해 < 그림 3> 미디어플랫폼비즈니스의이상적인선순환구조 3. 콘텐츠수급비용절감 1. 차별화된서비스가치창출 2. 가입자기반확보 반대로콘텐츠에대한직접적인투자를우선하여가입자를확보하는전략은콘텐츠비용압박의악순환에빠질수있다. 야하고, 플랫폼비 즈니스모델의반대 편에있는콘텐츠 사업자에대한협 상력을유지해야 한다. 유료방송의 위기는이러한선 순환구조가점차 어려워지고있기 때문이다. OTT 의계속적인진화로유료방송의가치는 희석되고있다 유료방송이지금까지홈미디어시장의구심점 을유지할수있었던건그동안유료방송이소 비자에게제공하는가치가유효했기때문이다. 여러콘텐츠를모아서묶음으로제공하는서 비스가유료방송밖에없는환경에서는그비즈 니스모델자체가차별적인가치요소가된다. 대역폭이보장된전용네트워크로제공되는 고화질영상, 가정이라는공간에최적화된린 백 (Lean Back) 형 UI(User Interface) 와같은 서비스편의성도유료방송만이제공할수있 는가치였다. 실제많은전문가들은 OTT (Over The Top) 2 서비스인넷플릭스 (Netflix) 의가입자수가미국최대유료방송사업자인 컴캐스트 (Comcast) 를추월했을때만해도유 료방송이지닌경쟁력요소들은쉽게소멸되 지않을것이라고전망했다. 하지만 OTT 는시장의예상보다훨씬빠 르고강력하게진화하고있다. 그리고유료방 송만의경쟁력이었던콘텐츠, 서비스편의성 등의요소들을무력화시키고있다. 글로벌 OTT 시장에롤모델을제시하고 있는넷플릭스는이제단순한콘텐츠수급을 넘어오리지널콘텐츠제작영역으로까지가치 요소를확장하고있다. 2013 년 65 회에미상 (Emmy Awards) 에서넷플릭스가투자, 제작 한 House of Cards 가감독상, 촬영상, 캐스 2 개방된범용인터넷망을통해방송, 영화등의동영상을제공하는서비스 ( 예. Netflix, Hulu) 24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계속되는 OTT 의진화로인해유료방송만이지닌가치요소가희석되고있다. 팅상을수상한사례는시사하는바가크다. OTT 가미디어시장의중심으로화려하게입 성했음을상징하는것이었다. 또넷플릭스는 최근디즈니 (Disney) 의마블 (Marvel) 엔터테인 먼트와독점계약을체결하고마블캐릭터를 소재로한오리지널드라마제작계획을발표 하기도했다. 3 또다른 OTT 사업자인에어레오 (Aereo) 는유료방송만의가치요소였던실시간방송 을유료방송보다저렴한가격으로서비스하고 있다. 4 에어레오는지상파사업자에게재전송 료를내지않는서비스방식으로인해법적인 공격을받고있지만, 최근법원으로부터연이 어합법성을인정받으면서사업권역을점차 확대하고있다. 5 유료방송만의경쟁력이었던서비스편의 성도환경적변화에의해희석되고있다. 최근 압축, 전송기술이발달하면서 6 이제 OTT 사 업자들도고화질영상을제공하는데어려움 이없어지고있다. 넷플릭스는이미 4K 콘텐 츠일부를서비스제공목록에추가했고, 내년 부터더욱본격적인초고화질영상서비스제 공을준비하고있다. 또한콘텐츠소비환경이 온라인, 모바일을중심으로빠르게전환되면 서이러한환경에익숙한 OTT 사업자들이더 3 데어데빌 (Daredevil) 을포함하여 4 개시즌으로제작할계획. 파이낸셜타임스 (Financial Times) 는계약규모를 1 억달러수준으로추정 4 2012 년기준미국유료방송의 Basic Service(15~40 개채널 ) 평균요금이 20 달러이상인반면, 에어레오는 30 개규모채널을 8 달러에제공 5 현재뉴욕, 보스톤, 디트로이트등일부지역에서서비스를제공중이며, 내년 22 개도시까지서비스권역확대준비중 6 차세대압축기술인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ing) 는기존 H.264/AVC 보다 2 배이상의압축률이가능 넷플릭스의오리지널드라마 House of Cards CBS 는 OTT 사업자넷플릭스의작품이에미상후보로선정된소식을 역사적인사건 으로보도했다.(2013.7.18) 욱소비자친화적인 UI 들을선보이고있다. 소비자가치의희석은비즈니스모델의 근간을위협한다 이처럼유료방송이가졌던경쟁력요소들이희 석되면서유료방송은중장기적인비즈니스모 델의한계를경험하게될가능성이있다. 비용 요소는앞으로도증가할전망이지만, 서비스 매출확대는제한적일수밖에없기때문이다. 유료방송은기본적으로대규모시설투자 를요구한다. 미국케이블 TV 사업자들이네트 워크업그레이드등에투자하는비용은연간 130 억달러규모에달한다. 컴캐스트는매년 50 억달러수준을네트워크등의물리적자산 에투자하고있다. 7 OTT 와같은서비스의확 산으로소비자들이대용량비디오콘텐츠를 즐기는시간이늘어날수록네트워크투자비 용은더욱증가할것이다. 또한최근콘텐츠사업자들의사업환경 7 FCC, 15th Annual Video Competition Report 참조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25

콘텐츠사업자와의결속력이약해지는상황속에서콘텐츠에대한비용압박은심화될수밖에없다. 변화도유료방송사업자들에게는불리하게작 용할가능성이크다. 콘텐츠시장은전반적으 로제작비용이급증하고있다. 8 스마트미디 어시대의도래는콘텐츠의범람을초래했고, 이는결국콘텐츠에대한소비자들의눈높이 를높이는결과로이어지고있다. 그렇기때문 에콘텐츠사업자입장에서는앞으로도매출 확대전략을우선으로추구할수밖에없다. 그런데문제는콘텐츠사업자와유료방송사 업자의결속력이점차약해지고있다는것이 다. 전통적으로지상파방송과같은콘텐츠 사업자와유료방송사업자는서로의사업이 건재하게유지되는것이유리한보완적관계였 < 표 1> CBS 와 Time Warner Cable 간재전송분쟁 시기 2013. 7. 2013. 8. 2013. 9. 내용 - CBS 와 Time Warner Cable(TWC) 간재전송료협상결렬 업계는 CBS 가기존가입자당 0.56~0.75 달러의재전송료를 2 달러수준으로인상하여요구한것으로추측 - 7 월 29 일, TWC 가 CBS 와 CBS 산하케이블채널의방송을중단 뉴욕, LA 등일부지역에서 30 분간중단 - CBS 가 TWC 가입자들의 CBS 온라인방송시청을차단 - TWC 가 CBS 의인기채널만을대상으로한재전송계약조건제안 CBS 는채널번들링계약관행을깨는중대한위협으로인식 - CBS 가 TWC 에대한방송차단계획발표 - TWC 가가입자들에게지상파수신안테나를제공하면서 CBS 시청유도 - CBS 가타유료방송사업자 (Verizon) 와재전송계약완료 CBS 가 TWC 에는 NFL(National Football League) 채널을제공하지않겠다고언급 - CBS, TWC 간협상타결 업계는 CBS 의요구가상당부분수용된것으로추측 미디어시장의협상력이콘텐츠사업자에있음을다시한번확인시켜준사례 다. 지상파광고시장이정체되는환경속에서 유료방송은콘텐츠사업자들에게안정적인수 익원을제공해주었다. 하지만온라인, 모바일 콘텐츠시장이확대되면서콘텐츠사업자들의 수익원은다변화되고있다. 넷플릭스와같은 OTT 사업자들도유료방송사업자못지않은 콘텐츠비용을지출하고있고, 스마트 TV 와같 은새로운플랫폼의등장도콘텐츠에대한수 요를창출하고있다. 콘텐츠사업자에게유료 방송만이유일한수익원이었던시대는지나가 고있는것이다. 이러한요인들이결합되어유료방송에대 한콘텐츠사업자의압박은점차강화될것이 다. 시장조사업체 SNL Financial 은 유료방송사업자들이콘텐츠사업자에 게지불하는재전송료가 2013 년 30 억 달러규모에서 2018 년 120 억달러까지 증가할것으로전망했다. SNL Kagan 은실제콘텐츠비용의증가로유료방 송사업자들의방송사업부문이윤이 2007 년 32.4% 에서 2012 년 25.7% 까지 감소한것으로분석했다. 비용측면의압박이가중될전망 이지만, 유료방송시장은이미포화되 어있어가입자확대는어렵다. 9 그리고 OTT 와같은서비스들이확산되면서유 료방송에대한소비자들의비용지불 의사는더욱낮아질가능성이크다. 8 1 시간분량미국지상파드라마의 1 회에피소드제작비는 3 백만달러 수준 (TV by the numbers, Wikipedia) 9 미국유료방송가입률은 85% 이상. 2011 년기준동일권역에 3 개이상의유료방송사업자가경쟁하는권역도 98% 수준 (FCC) 26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글로벌유료방송사업자들은기존의폐쇄적인경쟁력요소들을자발적으로해체하면서환경변화에대응하고있다. 폐쇄적비즈니스모델의 자발적해체 바람 최근글로벌유료방송시장에는개방화의징 후들이나타나고있다. 유료방송은기본적으 로폐쇄적인경쟁력요소를지닌서비스다. 자 체적인네트워크와셋톱박스를통해서, 가입자 가임의로재조합할수없는번들링된미디어 서비스를제공한다. 하지만바로그러한폐쇄 적비즈니스모델이미디어시장의진화방향 과부합하지않기때문에유료방송은지금의 위기를겪고있는것이다. 이제유료방송사업 자들은기존의폐쇄적인비즈니스모델을자발 적으로해체함으로써위기를극복하려는시도 들을보이고있다. 자체 OTT 서비스의강화 유료방송사업자들이직접제공하는 OTT 서 비스가강화되고있다. 사실미디어시장에 OTT 서비스가확산 된다는것은유료방송시장의축소를의미할 수있다. 그렇기때문에유료방송사업자들이 지난 2010 년출시한 OTT 서비스 TV Everywhere 도초기에는제한적인서비스제 공에그쳤다. 10 최소한의 OTT 서비스만을제 공하면서시장의환경변화를조심스럽게지켜 봤던것이다. 하지만이제유료방송사업자들은이러한 위험을무릅쓰고본격적인 OTT 사업을전개 10 모바일디바이스를통한방송서비스도가정내부에국한된경우가 대부분 < 그림 4> 미국주요유료방송사업자의매출액대비재전송료비중 (%) 50 45 40 35 30 하고있다. 미국주요유료방송사업자의방송부문 ARPU 대비 * 콘텐츠비용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월매출액자료 : Deutsche Bank(2013. 10) 모바일서비스는이제유료방송에서도필 수적인전략으로자리잡고있다. 컴캐스트는최 근기존의 Xfinity TV Player App 을업그레 이드한 Xfinity TV Go 를출시했다. Xfinity TV Go 는 CNN, Disney, ESPN 등 35 개의실 시간방송채널과 25,000 개이상의 VOD 를안 드로이드, ios 모바일기기를통해제공한다. 우리나라의유료방송은? 우리나라는아직 OTT 로인한위협은크지않다. 하지만글로벌시장과 마찬가지로비용압박은지금보다커질것이다. 지상파사업자들의주수익 원인광고시장이정체되어있고, 제작비는증가하고있기때문이다. 콘텐 츠해외수출액은문화적장벽으로인해 2011 년기준지상파전체시장의 5% 미만에불과하다. 지상파사업자들이유료방송과같은안정적인국내 수익원에의존할수밖에없는구조인것이다. 반면유료방송시장가입률은 100% 에육박할정도로이미포화되어있 다. 게다가우리나라소비자들은오랜기간유료방송의저렴한요금수준 에익숙해져있다. 지금은 OTT 시장이미미하지만, 유료방송요금이인상 될경우상황은어떻게바뀔지알수없다.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27

미디어시장의경쟁패러다임은이미 OTT 를중심으로상당히전환되었다. 컴캐스트의수석부사장 Charlie Herrin 은이 번업데이트를발표하면서더이상 TV 는거실 에만국한된기기가아니라고말했다. IPTV 사 업자인 AT&T 역시기존모바일서비스에 100 개이상의실시간채널을추가했다. 유료방송을상징했던셋톱박스 (Set Top Box) 없이앱 (App) 형태로서비스를제공하는 모습도확산되고있다. 컴캐스트, 버라이즌 (Verizon) 은이미엑스박스 (Xbox) 와같은게 임콘솔등을통해앱형태의서비스를제공하 고있다. 터키의 Digiturk, 아일랜드의 AerTV 등은비가입자들까지대상으로공격적 인 OTT 서비스를전개하고있다. 유료방송사업자들의이러한전략적변화 는미디어시장의경쟁패러다임이 OTT 중심 으로이미상당히전환되었음을의미한다. 유 료방송사업자입장에서는지금까지유지해온 비즈니스모델의와해가능성보다는당장의 가입자이탈을방지하는것이중요하다는점 을인식하기시작한것이다. 컴캐스트홈페이지에소개된 Xfinity TV Go 미국최대유료방송사업자가본격적으로 OTT 서비스를제공하기시작했다는점에서의미가남다르다. 번들링의완화 유료방송서비스의본질적요소인채널번들링 도약화될가능성을보이고있다. 채널번들링은콘텐츠사업자와유료방송 사업자간의공고한결속력으로인해지금까지 유지되어왔다. 사실소비자가묶음이아닌개 별채널의형태로서비스를선택하는알라카 르테 (a la carte) 11 에대한시장의요구는이전 부터존재했다. 유료방송사업자가번들링으로 제공하는수많은채널중에서소비자가실제 즐겨보는채널은몇개이내에그치기때문이 다. 하지만콘텐츠사업자관점에서는유료방 송사업자에게인기채널과비인기채널을번 들링으로공급하면서매출을극대화시킬수 있고, 유료방송사업자역시가입자에게번들 링형태로서비스를제공하면서수익을높일 수있다. 결국알라카르테서비스는일부유 료방송사업자들사이에서시도되기는하지만 주류로확산되기는어려운, 이상적인구호에 지나지않은것으로여겨졌다. 그렇기때문에글로벌유료방송시장의최 대사업자인컴캐스트가최근출시한 Internet Plus 는상징하는바가크다. Internet Plus 는 20Mbps 속도의브로드밴드서비스와함께 NBC, ABC 등의지상파실시간채널, 그리고 프리미엄유료채널인 HBO 등으로만구성된알 라카르테형태의서비스이다. 서비스요금은프 11 메뉴로부터 라는의미의프랑스어. 고정된코스요리가아니라개별음식을취향에맞게자유롭게주문하는메뉴 28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컴캐스트의 Internet Plus 는알라카르테서비스확산의도화선이될수도있다. 로모션기간에한해월 49.99 달러로, 12 컴캐스트의기존브로드밴드 -케이블 TV 결합상품중가장낮은요금이 100 달러수준임을고려할때매우저렴하다. 유료방송시장의주류사업자, 컴캐스트의이같은모습은유료방송시장이기존비즈니스모델의한계를느끼고있음을방증한다. Internet Plus 는유료방송시장내알라카르테서비스를확산시키는 깨진유리창효과 로작용할수도있다. 본연의네트워크기반사업의강화 a la carte 를바라보는유료방송업계의복잡한심경 알라카르테에대한시장의요구는거세지고있다. PWC의최근조사에의하면미국케이블TV 가입자의 14% 만이현재서비스에만족하고있으며, 응답자의 73% 가현행요금제보다세분화된맞춤형패키지요금제를원하는것으로나타난다. 그리고캐나다와같은나라에서는유료방송사업자들의번들링서비스관행을법적으로제제하기위한움직임마저감지되고있다. 하지만유료방송사업자입장에서는과거음반시장의사례를생각하지않을수없다. 음반시장이개별음원시장으로재편되면서시장은크게위축되었고, 시장의협상력은애플과같은디지털유통사업자에게로넘어갔다. 투자업체 Needham & Co. 는유료방송업계가알라카르테요금제를도입할경우현재유료방송시장규모가절반수준으로줄어들것으로분석하기도했다. 또한가지의미있는변화는유료방송사업자들이고유의 네트워크 를활용한사업에집중하기시작했다는점이다. 컴캐스트는일부지역에서시범적으로제공해오던데이터종량제서비스를최근더욱확대했다. 녹스빌 (Knoxville) 을포함한다수지역이종량제서비스대상지역에새로포함됐고, 12월부터는애틀란타 (Atlanta) 지역까지확대할예정이다. 종량제서비스가입자들은 300GB 상한선을기준으로 50GB를초과할때마다 10 달러를추가로납부해야한다. 그리고데이터상한선의 80%, 90% 에이를때마다이메일등을통해안내를받게된다. 인터넷사용량이많지않은사용자의경우 5GB 상한선을기준으로 1GB 를초과할때마다 1 달러씩부과하는서비스에가입할수도있다. 12 가입 12 개월이후에는월 69.95 달러로인상될예정 컴캐스트의이러한움직임이흥미로운이 유는컴캐스트가지난 2010 년에는종량제서 비스를본격적으로전개할계획이없음을분 명히했었기때문이다. 13 그만큼유료방송시 장여건은빠르게변화하고있다. 그리고유료 방송사업자들이고유의네트워크사업에더 욱집중할수밖에없는환경도조성되고있다. OTT 와같은스마트미디어의등장으로인해 유료방송비즈니스모델은위협을받고있지 만, 고품질네트워크에대한가치는높아지고 있는것이다. 실제로유료방송사업자들의방 송부문가입자가감소하는것과달리브로드 밴드가입자는꾸준히증가하고있다. 이러한 흐름속에서유료방송사업자들이네트워크 중심의사업에집중하는것은어쩌면당연한 13 Neil Smit 컴캐스트사장이뉴욕에서열린투자자콘퍼런스에서언급 (2010.12.7)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 29

유료방송사업자들이본연의네트워크사업에집중하면서앞으로유료방송과 OTT 서비스의제휴모델은더욱확산될것이다. < 그림 5> 미국브로드밴드가입자 주요케이블사업자 (Comcast, TWC, Charter, Cablevision) 35,372 38,086 자료 : J.P.Morgan(2013.11) ( 단위 : 천가구 ) 39,638 모습이다. 그리고네트워크를가진유료방송 사업자들과콘텐츠를가진 OTT 사업자들의 제휴모델도더욱확산될수밖에없다. 새로운가치개발경쟁의시작 유료방송사업자들의비즈니스모델은지금까 지미디어시장에서하나의표준으로자리잡 아왔다. 그렇기때문에유료방송사업자들의 전략적변화는미디어시장의경쟁환경에작 지않은변화를가져올것이다. 주요통신사업자 (AT&T, Verizon) ( 단위 : 천가구 ) 25,097 25,185 25,472 2011 2012 2013(E) 2011 2012 2013(E) 이제표준적인미디어비즈니스모델은없 다. 미디어시장은콘텐츠외적인또하나의가 AT&T 의홈오토메이션서비스 Digital Life 기존소비자와의접점을최대한활용하여방송외적인새로운가치요소를개발하기위한시도이다. 치개발경쟁이본격화될것이다. 앞서언급했 듯유료방송의위기는콘텐츠를직접생산하지 않는사업자가콘텐츠에만기반하여비즈니스 모델을유지하는것이쉽지않다는것을말해 준다. 결국콘텐츠가아닌또다른경쟁력요 소한가지가필요하다. 넷플릭스는시네매치 (Cine Match) 14 라는추천알고리즘을경쟁력 요소로축적해왔고, 이제는자체오리지널콘 텐츠제작을강화하고있다. 최근유료방송사 업자들이홈오토메이션 (Home Automation) 사업에본격적으로나서는것도이러한배경에 서다. 홈미디어시장에새로운사업자나서비 스의진입이가속화될수도있다. 어떤시장이 든기존의지배적인사업자가위기를맞으면 나머지도전자들에게는기회가열린다. 유료방 송의위기는미디어시장에분명한학습을제 공하고있다. 앞으로새롭게등장할사업자들 은이러한학습을통해서한층진화된모습일 것이다. 지금까지는잠재력만을보여주고있 는스마트 TV 등의디바이스, 또는소셜 TV 와 같은서비스요소가시장의주류로급속히확 산될수도있다. 결국경쟁환경이어떻게바뀌든소비자 는사업자가제공하는가치요소를기준으로 승자의손을들어줄것이다. 누가그가치요 소를발굴할수있느냐, 그리고제대로제공할 수있느냐가경쟁의본질이다. www.lgeri.com 14 넷플릭스의콘텐츠추천알고리즘. 80% 이상의높은추천정확도를제공하는것으로알려짐. 30 LG Business Insight 2013 11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