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 플랫폼과잉의시대, EBS 콘텐츠유통전략에대한소고 ( 小考 ) 바로플랫폼의증가이다. 즉, 콘텐츠가유통될창구가많아졌다는것이다. 1990년대후반에케이블이도입되면서본격적인다채널의시대를맞이하였고, 이후에는인터넷이확산되면서온라인중심의시대로변화하게되었다. 더구나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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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콘텐츠산업백서_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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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2

71호 한소리.indd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2003report hwp

요약 분석목적 콘텐츠플랫폼의진화과정의확인을통한플랫폼시장의동향과이해가필요함 지속적인성장세를나타내는플랫폼시장의지배력강화또는신규진입을시도하는국내기업들의대응전략의확인을통해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의도출이필요함 발생이예상되는문제점에대한정책적대응방안을마련해보고자함 현황 콘텐츠플랫폼은공급

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2위는 KBS 1TV의 일일연속극 <당신만이 내사랑>, 3위는 MBC 주말드라마 <전설의 마녀>가 꼽혔다. 표1 2015년 시청률 상위 20개 프로그램 순위 프로그램(그룹) 채널 가구시청률(%) 1 주말연속극 <가족끼리 왜 이래> KBS2

Version 7.0 ID ( 1 )?.. 33 ( ) 34 ( ),.. ID# ( ) ( ) / ( ) ( ) ) (,,, ) 2) (,,,,,, ) SQ1. 3) (,,,,,,, ) 4) (,,,,, ) SQ2. 1) 2) SQ3. : ( ) 18, 59

성도

정책연구13-63.hwp

이동걸 칼럼

경제에 대한 압력 증대로 이어져, 다양한 사업자의 인수합병을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낳고 있다. 개인방송의 활성화와 MCN(multi-channel network)의 부상 양띵, 대도서관, 김이브 등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을 중심으로 활약하는 스타 BJ가

Layout 1

속지-7.21

VOD시청률 조사 판매 설명회를 실시하였다. TNMS에서 제공한 VOD 시청률 자료 3) 를 통해 국내 방송에서는 시청행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간단히 살펴보고자 한다. 플랫폼별 인기 프로그램 2015년 6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방영된 TV 프로그램 중 일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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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중재01-119

TV&MO or PC&MO 이용자전연령층에서증가 3S TV&MO or PC&MO TV&PC IS 15% 16% 22% 58% 55% 82% 83% 72% 75% 39% 45% 7~18 세 19~34 세 35 세 ~50 세 50 세이상 그러나매체를이용해방송프로그램을시청한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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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V,,, One Source Multi Use ,.,...,.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자료1 분기별 시청률 추이 (%) 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사분기 1사분기 2사분기 3사분기 4


Inde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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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과 편성의 롤러코스터 파탄 드라마 희비극 MBC는 9시 시간대에 교양 예능 프로그램 대신 일일 드라마를 36년 만에 편성했다. 하지만 구암 허준 의 시청률이 낮았기 때문에 8시 뉴스데스크 의 시청률 상 승은 기대할 수 없었다. 시사 예능 토크쇼 컬투의 베란 다쇼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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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16일자.hwp


2 조중동 `친노 운동권 배제' 종용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정청래 의원 등 구체적 인물을 특정 하며 노골적 낙천여론을 조장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주장은 그저 감정적인 이유만을 들이대며 악의적 주장을 퍼부은 것 에 불과하다. 이들이 제시하는 기준이 친노 운동권, 막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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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된 것은 아닌지. 떠난 내 동기는 이 회사가 결코 자랑스럽지 않았다. SBS 황성준 교양PD가 그와 입사동기인 예능PD 3명이 중앙일보 종편 jtbc로 이직하자 8월 24일자 SBS노보에 실은 기고문의 한 대목이다. 황 PD는 동료들의 이직 사유를 돈 이 아닌 끝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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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년파업돌아보기 2017년공영방송파업으로인한시청률변화를살펴보기전에 2012년파업에따른시청률변화를살펴보고자한다. 당시파업은 1월말부터 6월중순까지상당히장기간동안이루어졌음에도불구하고특별한성과를얻지못했다. 2012년파업은단순히시청자가원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지못하는불편함을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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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전파방송통신저널 < 표 1> 방송산업매체별매출액 ( 단위 : 백만원 ) 구분 방송서비스매출액 8,635,240 9,719,862 10,534,374 10,958,121 지상파방송 3,542,552 3,705,982 3,890,149

모든콘텐츠는오리지널콘텐츠다. 하지만 1 인창작자가영상을찍어유튜브에올리는것을두 고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했다고말하지않는다. 통상적으로오리지널콘텐츠를제작한다는것은 고비용을투자해서 TV 방송용품질을만들어내고투자손실위험을감수하는것을의미한다. 오리지널콘텐츠제작지형의변화 유료방송플랫폼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미디어 역시 격동의 역사를 경험했다. 박정희 정권의 언론 통제에 이어 1981년 신군부는 역사적으로 유례없는 언론 통폐합 을 단행해 언론에 재갈을 물렸다. 그러나 1987년 민주화 운동으로 언론 기본법 이 폐지되고 정기 간행물 등록 등에 관한 법률 이 제정되었다(198

2 종 합 2015년 4월 20일 월요일 朴대통령, 李총리 룏문창극식룑 정리할 듯 경북도, 룏시장창출형 로봇룑 활기 수중청소로봇굛웨이러블 슈트 출을 기대하고 있다굨 산업부 로봇보급사업에 선정 고층건물 화재굚 산불 등과 같은 재난현 소방용 웨어러블 첨단구난 슈트는 룕귀국

맘톡광고소개서


2 조선 동아 `대통령 선거 개입' 두둔 중앙일보의 < 새누리 150석은 건지겠나 청와대 참모들 한숨뿐>(3/14, 6면) 보도 역시 집권 4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 주도권을 쥐려면 4 13 총선에서 새누리 당의 과반 의석 확보가 필수적 이라는 분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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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출판과-완성

2 학내 2 순천대신문 생명산업과학대학 울 취업카페, 학/교/동/향 생명대 학우를 위한 취업정보 취득의 공간 학생회관 1층에 위치한 잡(job)카 생명대의 취업률 향상을 위한 성 페는 많은 학우들이 취업정보를 검 공 취업 프로그램 의 일환으로 만들 색할 수 있는 여건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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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기술 Newsletter 2018 년 15 호 1 저작권신기술동향 (Hot Issues on the R&D)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N- 스크린스트리밍을위한 CAS 기술특허 해외저작권기술소개 불법스트리밍링크에대한차단기술 국내저작권기술소개 스트리밍콘텐츠에대한필터링기술

저작권관련최신특허기술 어도비, VR/AR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 기술분야 : 저작권침해예방기술 적용시장 : VR/AR 콘텐츠소비시장 기술개발의배경 디지털저작권관리기술은디지털콘텐츠의사용을관리함과동시에제어하기위해사용된다. 예를들면, 디지털콘텐츠의변경, 사용또는배포행위를관리하는

3월 한달 간, 씨앤앰 VOD [지상파 3사 통합월정액] 상품을 리모콘으로 가입하신 고객님 모두에게 VOD 1만원 쿠폰 을 드립니다! 씨앤앰 [지상파3사 통합월정액]이란? 지상파 3사 VOD 무제한 시청! 단 한번 가입으로 지상파 3사의 모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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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 2015겨울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31 반면에 < 태양의후예 > 는조금다른경로로중화권에서인기를누리고있다. 바로인터넷이다. 국산드라마 < 겨울연가 > 는국내에서 2002년최초방영된뒤약 1년의홀드백을두고일본의방송사에방영된반면,

광고 시장의 변화와 미디어 노동

2. 피심인의 주장 피심인은 의견진술을 통해 상기 기초사실을 인정하면 서 불찰과 실수로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죄송하게 생각하고, 앞 으로 선거관련 여론조사를 방송함에 있어 더 철저히 신중을 기하고, 또한 제작진에게도 더 철저히 교육시켜 향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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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crosoft PowerPoint 지성우, 분쟁조정 및 재정제도 개선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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슬라이드 1

임내현 룕安 신당과 함께 낡은 진보 청산룖 정치 새정연 탈당 선언 광주 2호 보수까지 외연을 넓힘으로써 정권교체 의 희망의 싹을 틔우겠다룖며 탈당을 선 2 임 의원은 이날 국회 정론관 기자회 김동철 의원에 이어 광주 의원의 두 번 견에서 룕호남과 중도세력을 모두 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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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관련 주요 법률 제,개정의 쟁점 분석.doc

관훈 통신 관훈클럽 회보 제127호 2010년 2월 25일 발행 진실과 의를 내세우고 거짓과 사악을 물리쳐 자유와 평화의 복지사회를 이루기 위하여 오늘의 혼탁한 사회에서 신문이 짊어진 사명이 무겁고 귀함을 우리는 알고 있다. 세계의 사조( 思 潮 )는 숨가쁘게 흐르고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Transcription:

플랫폼과잉의시대, EBS 콘텐츠유통전략에대한소고 ( 小考 ) 김숙책임연구원 한국콘텐츠진흥원 넘치는플랫폼 외국어공부좀하려고한다. 어떻게할까? 1990년대까지만하더라도학원가를찾거나혹은서점에가서 EBS 교재를사서열심히 TV를시청하거나라디오를듣는것이최선의방법이었다. 그렇다면지금은어떠한가? 물론여전히학원가를찾고 EBS를시청하는사람들이있지만, 이제는여러가지대안이생겼다. 우선학원에갈시간이없는사람들은현장수업분위기를그대로전달하여인터넷으로제공하는 인강 ( 인터넷동영상강의 ) 을수강할수있다. EBS 방송을시청하고자하는경우에도선택의폭이넓어졌다. 지상파채널뿐만아니라케이블채널을통해외국어를학습할수있으며, 스마트폰에 EBS FM어학앱을설치하여이동중에도이용할수도있다. 실시간방송을놓쳤을경우에는 IPTV에서 VOD형태로이용가능하기도하다. 온라인을이용한학습의가장큰장점은역시시간과장소의제약이없다는것이다. 거기다반복시청까지용이하여학습효과를극대화시킬수있다. 이제외국어좀배워보려는사람에게배울만한마땅한방법이없다는것은구태의연한핑계거리가되어버린그런시대가온것이다. 이처럼미디어기술의급격한발전으로나타난가장대표적인현상이 37

특별기고 플랫폼과잉의시대, EBS 콘텐츠유통전략에대한소고 ( 小考 ) 바로플랫폼의증가이다. 즉, 콘텐츠가유통될창구가많아졌다는것이다. 1990년대후반에케이블이도입되면서본격적인다채널의시대를맞이하였고, 이후에는인터넷이확산되면서온라인중심의시대로변화하게되었다. 더구나 2010년이후스마트폰이대중화되면서모바일플랫폼이급격히성장하였다. 지금우리는다양한플랫폼을넘나들며콘텐츠를이용할수있는 N-스크린의시대에살고있으며, 이러한시대를 지나치게플랫폼이넘치는 소위 플랫폼과잉의시대 라고부를수있을것이다. 그렇다면교육콘텐츠시장에서플랫폼이많다는것은과연어떤의미일까? 답은간단하다. 사업자들의경쟁이그만큼치열해졌다는것을의미한다. 왜냐하면교육콘텐츠라는동종의자원을두고수익극대화를위해서수많은플랫폼중어떤플랫폼에언제유통시킬지가매우중요한문제가되었기때문이다. 소수플랫폼시대에는일단만들면유통되는단순한체제였지만, 이제는어떤콘텐츠를어떻게유통시킬지가시장성과의격차를만드는중요한사업적전략이되었다. 사업자들은다양한플랫폼을통해콘텐츠부가가치를극대화하기위해경쟁한다. EBS 외에도영유아를대상으로하는교육콘텐츠를전문적으로제공하는수많은채널들이있고, 방송채널외에도교육콘텐츠를전문적으로제공하는온라인플랫폼들이존재한다. 더구나 EBS나기존의교육콘텐츠전문사업자외에도 IT기술을 < 그림 3-1> 최근 3 년간 < 교육출판업 vs 이러닝업 > 매출액비교 ( 단위 : 백만원 ) 2,800,000 2,750,000 2,700,000 2,650,000 2,600,000 2,550,000 2,500,000 2,450,000 2,400,000 2,350,000 2011 년 교과서및학습서적출판업 e-learning 업 2012 년 2013 년 38

기반으로한대규모자본의사업자들이교육콘텐츠부문에참여하면서시장은더욱복잡해지고있다. 요컨대전통적인출판과방송중심의교육콘텐츠시장이온라인기반의시장으로변화하고있다. 변화하는콘텐츠 플랫폼만많아진것이아니다. 플랫폼의증가는필연적으로콘텐츠의변화를가져왔다. 플랫폼저마다의특성이다르기때문에시간이지나면서해당플랫폼의특성을살린콘텐츠들이생산되게마련이다. 특히플랫폼의기반이근본적으로다를경우에는이러한현상이더욱두드러진다. 가령, 방송에기반을둔플랫폼과인터넷에기반을둔플랫폼을위한콘텐츠는달라질수밖에없다. 새로운플랫폼도입초기에는기존콘텐츠에많이의존하지만시간이지나면서해당플랫폼에최적화된콘텐츠를개발하게된다. UCC, 웹툰, 웹드라마, 웹소설, 그리고클립형콘텐츠등이대표적인사례라고할수있다. 교육콘텐츠역시마찬가지이다. 출판과방송을중심으로생산된전통적인교육콘텐츠들이온라인플랫폼으로이동하면서다양한시도들을하고있다. EBS도인터넷기반 TV(IPTV) 등모든유료방송플랫폼에 EBS 전용VOD( 주문형비디오 ) 관을신설해각종동영상을제공할뿐아니라유튜브와다음 TV팟에클립형콘텐츠를제공하는등새로운형식의교육콘텐츠를꾸준히제작해오고있다. 그중클립형콘텐츠는 2009년부터시작한것으로, 기존에 1인강의형방식이주를이루던학습프로그램에서벗어나 3~5분안팎의길이로제작해핵심개념에대한이해를돕는동영상이다. EBS클립뱅크 라는독립적인사이트를통해클립형콘텐츠를온라인과오프라인을연계하여이용할수있도록하고있다. 다른방송사와달리방송사업이외의사업을통해창출된수익이약 40% 1) 를차지하는 EBS의경우수익 1) 2014 년방송산업실태조사를보면방송사업이외분야의매출액이 KBS 는 0.9%, MBC 는 1.3%, SBS 는 2.5% 인데반하여 EBS 는 9.9% 를차지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39

특별기고 플랫폼과잉의시대, EBS 콘텐츠유통전략에대한소고 ( 小考 ) 창출을위해이러한신생플랫폼을활용한전략을적극적으로추진할필요가있다. 그런가하면플랫폼환경의변화를계기로이종분야에서교육콘텐츠사업에성공적으로진출한경우도있다. 게임개발업체로우리에게잘알려진엔씨소프트는영유아부터초등학생을대상으로선보이고있는교육용앱을개발하는에듀컨텐츠개발팀을별도로운영하여호평을받고있다. 2015년현재까지만든총 11개의교육콘텐츠앱을개발한것으로알려져있다. 그밖에 KT, LG, SK와같은통신사들도 IPTV나스마트미디어에담을교육용콘텐츠의개발, 구매, 유통에힘쓰고있다. 수많은플랫폼이공존하는미디어생태계에서생존하기위해사업자들은매력적인콘텐츠에관심을기울이고있으며, 영유아어린이, 초중고학생, 성인대상의평생교육등끊임없이수요가발생하는교육콘텐츠는그야말로보고 ( 寶庫 ) 라고할수있다. 이런시장환경의변화로 EBS는하이에나와같은대형기업들과경쟁을해야하는상황에놓인것이다. 안타깝지만 교육 =EBS 의시대는이제지나갔다. 대신수많은사업자들과치열하게경쟁을해야한다. 그러나 1974년이래다양한타겟층을대상으로교육콘텐츠를생산하며노하우를축적해온 EBS에게이와같은다플랫폼시대는오히려기회일수있음을알아야한다. 왜냐하면콘텐츠가없이는플랫폼이지속될수없기때문이다. 플랫폼의개성을살린교육콘텐츠생산에더욱적극적일필요가있다. 플랫폼이용자들에게선택되는교육콘텐츠개발이무엇보다중요하다는것이다. 이용자중심의소비환경 비록카츠 (Katz) 가능동적미디어이용자상을제시하였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 TV 시청자하면주어진편성스케줄에따라시청하는수동적존재로생각해온것이방송미디어시대의시청자상이었다. 그러나미디어의중심이방송에서온라인기반으로이동하기시작하면서자신의욕구에더욱충실한능동적이용자상이등장하였다. 이제는방송사편성스케줄의 40

흐름대로시청하는사람과미디어이용이가능한시간과장소에서원하는콘텐츠를원하는만큼이용하는사람이공존하고있다. 교육콘텐츠와같이이용동기와목적이분명한콘텐츠의경우에는후자의요건을갖춘사람들의접근성을강화하여이용을독려할필요가있다. 그러나 2013년 EBS CI(Children Index) 연고보고서에의하면 EBS 프로그램시청시매체이용은 77.4% 가지상파방송으로실시간시청하고있고, 그외에는인터넷 ( 공유사이트, 웹하드등 / EBS홈페이지 VOD) 과유료방송의 EBS u를이용하는것으로나타났다 2). 인터넷기반미디어이용이실시간보다저조한이유는주로 TV로시청하는프로그램을다른미디어로이어서볼수없기때문이라는조사결과가있었다. 즉, EBS 프로그램을이용할수있는창구가충분히활용되고있지못하다는것이다. 교육콘텐츠의주요이용자층이영 유아이거나학습효과를기대하는학생층이라는점을고려하면 N-스크린환경을이용하여콘텐츠이용의목적을극대화시킬수있도록유통플랫폼을개발하는것이무엇보다도중요하다. 중국에서부활한한류스타 뽀로로 가 EBS 에주는함의 국내이용자뿐아니라해외이용자에게도온라인기반플랫폼은매력적이다. 2014년 7월에 뽀로로중국서무려 7억클릭, 한류스타반열 이라는기사가중화권에서 뽀로로 가한류드라마에맞먹는클릭수를기록하고있다는소식을전했다. 그리고중국의유명인터넷유통업체인알리바바티몰에플래그쉽몰을오픈하여온라인유통에주력하고있다 (ICONIX, 2014). 뽀로로 는 2003년처음선보인이후세계 127개국으로수출됐으며, 2005년프랑스국영방송 TF1에서 51.7% 라는경이적인시청률을기록하기도했다. 뽀로로 의경제효과는약 5조 7000억원으로연간 6,000억원이상의매출성과를기록하였다고알려졌다 ( 한국콘텐츠진흥원, 2014). 이와같은뽀로로의과거해외진출을보면주로방송시장과오프라인캐릭터 2) EBS(2013). EBS CI(Children Index) 2013 년수용자조사보고서. 41

특별기고 플랫폼과잉의시대, EBS 콘텐츠유통전략에대한소고 ( 小考 ) 시장을중심으로하고있다. 그러나최근진출한중국시장을보면온라인기반미디어에주력하고있음을알수있다. 중국은방송에대한규제가매우엄격한반면, 인터넷과모바일플랫폼을통한유통은용이하다. 시장규모의측면에서보면, 중국은 2008년에서 2014년출생한영유아동의수가 1 억 1,381만명, 2013년기준 0세 ~15세인구가 2억 3,875만명으로미국에이어세계제2의영유아동제품소비국가이다. 더구나연령층이어려질수록온라인기반플랫폼중심으로소비하기때문에굳이규제적측면이아니더라도중국의인터넷과모바일플랫폼을이용한교육콘텐츠유통창구확대에관심을기울여볼만한다. 현재 EBS는유아어린이특임국을출범하여유아어린이콘텐츠진출전략을강화하고있다고밝히고있다 ( 김유열, 2014). 또한교육방송모델수출을통한교육한류에적극적인행보를보이고있기도하다. 2012년에는러시아국영블라디보스토크방송사와업무협약을맺고프로그램을교환, 공동제작하였으며, 2014년에는베트남에교육방송모델로진출하였고, 2015년에는칠레의제1국영방송사 TVN (Television National de Chile) 과한국교육방송 (EBS) 이양해각서 (MOU) 를체결하여 디지털방송제작및채널운영, 공동제작 및 프로그램수출 등교육방송모델수출을본격화하기로하였다. 이와같은교육방송모델로서의한류진출방식외에도자사의양질의콘텐츠를토대로소비자층을확대시키기위해온라인플랫폼을활용한다면다층위적인한류확산을주도할수있을것이다. ICT 시대, 생존을위한길 미디어기술의발달로수많은플랫폼이공존하는이시대를일컬어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환경이라고한다. 넘치는플랫폼에채울만한양질의콘텐츠가부족하기때문에콘텐츠가중요한다는의미에서 콘텐츠는왕이고 (Content is king), 그러나이를유통시키는플랫폼역시중요하다는의미에서 플랫폼은여왕이다 (Platform is queen) 42

라는말이있지만, 분명한것은미디어기술의발전이유통환경의격변을가져왔다는점이다. 그런데이러한변화를낙관적인시선으로보면콘텐츠의수익을창출할수있는창구가증가하여시장의파이가커졌으며무한한가능성을가진시장이형성되었다는것이다. 교육콘텐츠를생산하는 EBS는미디어환경의변화를이러한낙관적인시선으로접근해야한다고본다. 타겟충이분명한데다 30년간축적된노하우를이용한 EBS의콘텐츠품질에대해서는이견을보이기어려울것이다. 문제는콘텐츠의유통이다. 방송과출판외의비즈니스창구를개발하여야한다. 그중주목할만한창구가바로온라인기반플랫폼이다. 인터넷과모바일은실시간방송과달리유비쿼터스한플랫폼의특성으로이용이용이하고반복이용으로학습효과를높일수있다는점에서교육콘텐츠유통에매우적합하다. 그러나현실적으로교육콘텐츠의참여사업자가많아져경쟁적인시장환경이조성되었기때문에보다적극적인창구화전략을실시하여야할것이다. 이를위해서는플랫폼의개성을살린콘텐츠생산및활용이필요하다. 현재제작하고있는클립형콘텐츠생산이좋은사례라고할수있을것이다. 내수시장뿐아니라글로벌시장으로의진출을위해서도온라인기반플랫폼은좋은수단이될수있다. 방송이나오프라인시장은국가마다차이는있지만규제의장벽이높은편이다. 그러나상대적으로인터넷의경우개방과참여를토대로성장한매체이기때문에규제적장벽이낮은편이며, 콘텐츠의확산속도또한매우빠르다. 방대한정보량이있는만큼방대한이용자가있는곳이바로온라인이다. 좋은콘텐츠를가진사업자에게내수시장의이용자를확대하고해외까지유통시장을확대하는수단으로온라인기반플랫폼을적극추천하는바이다.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