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신학개론 저자 : 리차드프랫 2 세 (Th.D., Harvard) 역자 : 이창배 (Ph.D., UCLA) 번역후원 : 김문자 (Aunt-In-Law) 제 1 강성경신학이란무엇인가? For videos, study guides and other resources, visit Third Millennium Ministries at thirdmill.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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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신학개론제 1 강성경신학이란무엇인가? 목차 I. 서론 (Introduction)... 1 II. 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 2 A. 역사적분석 (Historical Analysis) 3 B. 하나님의행위 (Acts of God) 4 C. 신학적사색 (Theological Reflection) 6 1. 사실적역사분석 (Factual Historical Analysis) 6 2. 신학적역사분석 (Theological Historical Analysis) 7 III. 발전들 (Developments)... 8 A. 문화적변화들 (Cultural Changes) 8 B. 신학적반응들 (Theological Responses) 9 1. 비평주의적성경신학 (Critical Biblical Theology) 10 2. 복음주의적발전들 (Evangelical Developments) 13 IV. 역사와계시 (History and Revelation)... 17 A. 행위와말씀 (Act and Word) 17 1. 행위계시 (Act Revelation) 18 2. 말씀계시 (Word Revelation) 20 3. 상관관계들 (Interconnections) 23 B. 개관 (Contours) 27 1. 목표 (Goal) 27 2. 상승과하락 (Rising and Falling) 29 3. 유기적발전 (Organic Development) 31 V. 결론 (Conclusion)... 36 VI. 연구의길잡이 (Study Guide)... 37 A. 복습을위한질문들 (Review Questions) 37 B. 적용을위한질문들 (Application Questions) 37 iii.
성경신학개론 (Building Biblical Theology) 제 1 강성경신학이란무엇인가? (What is Biblical Theology?) I. 서론 (INTRODUCTION) 사람들을처음으로만날때, 우리는자주그들에대하여소위 첫인상 을갖는다. 첫인상 이란어떤사람을처음알게된순간에그사람에대해갖는견해이다. 그러나관계가깊어지며우리의친구들에게그들의삶과그들의개인적인과거의일들을물어봄으로써, 우리는그들에대하여더많은것을알게된다. 그들의삶을이루었던중요한사건들에대하여알게되면서우리는우리의첫인상을넘어서는많은통찰들을얻는다. 여러가지점에서똑같은일이기독교신학에도일어난다. 그리스도의제자들로서우리는대개신약에대한첫인상에주로의지하여신앙을형성하기시작한다. 그러나우리의신앙의역사곧우리의신앙이창세기의처음장들로부터요한계시록의마지막장들에이르기까지어떻게발전했는가를배움으로써, 우리는기독교인으로서우리가믿는것에대한이해를깊게할수있다. 본강의는성경신학개론이란강좌의첫강의이다. 이강좌를통해우리는어떻게우리의신앙이성경의전체역사동안발전했는가를탐구하는신학의분과인성경신학으로알려진과목을연구할것이다. 본강의의제목은 성경신학이란무엇인가? 이다. 이첫강의에서우리는이강좌가진행되는동안우리를인도할많은근본적인문제들을연구할것이다. 본강의는세가지중심주제를집중적으로다룰것이다. 첫째로, 우리는성경신학에대한기본적인오리엔테이션을받게될것이다. 이를통해성경신학이란용어가무엇을의미하는지알게될것이다. 둘째로, 우리는성경신학의발전을살필것이다. 이를통해성경신학이여러세기에걸쳐어떤길을걸어왔는지를알게될것이다. 셋째로, 우리는성경신학의가장중요한관심사인역사와계시의상관관계를연구할것이다. 그럼성경신학에대한기본적인오리엔테이션을시작해보자. -1-
II. 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 신학자들은 성경신학 이란용어를다양하게사용해왔다. 이용어의사용들이넓은의미와좁은의미의분포범위를따라어디에속하는지를생각하면도움이될것이다. 넓은의미에서성경신학은보통성경의내용에충실한신학을의미한다. 이경우성경의가르침을정확하게반영하는신학이면어느신학이든성경신학이다. 말할필요도없이, 이같이보다폭넓은의미에서모든신학이성경적이어야한다는것은복음주의자들에게있어서매우중요하다. 우리는성경의내용에충실하기를원한다. 그이유는우리가쏠라스크립투라 ( 오직성경 Sola Scriptura) 라는교리의입장에서있기때문이다. 이교리는성경이모든신학적문제들의최고이자최종의심판자로군림한다는교리이다. 그러나현대의신학자들은또한훨씬더좁은의미곧보다더전문적인의미로성경신학이란용어를사용한다. 가장좁은의미에서성경신학은성경의내용과일치할뿐만아니라성경의우선사항들과도일치하는신학이다. 이경우성경신학은단지성경이무엇을가르치는가에만충실한것이아니라성경이어떻게성경의신학을배열하거나조직하는가에도충실하다. 성경신학이정식과목이된것은바로이좁은의미에서이다. 그리고이것이본강의에서우리의관심사의초점이될것이다. 당신은전세계에살고있는기독교인들이성경을탐구할때성경이그신학을어떻게조직하고있는가에대한많은견해들을표명해온것을상상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현대의신학자들이성경신학에있어서다른접근방법들을취하고있는것은놀랄만한일이아니다. 이러한다양한견해들의전부를탐구할시간이없으므로, 우리는한가지매우인기있고영향력있는형태의성경신학에집중하려고한다. 성경신학개론이란강좌의목적들을위해, 우리는이중요한형태의성경신학을다음과같이정의할것이다. 성경신학이란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에대한역사적분석에기초한신학적사색이다. 이정의는적어도세가지요소를포함한다. 첫째로, 성경신학은우리가 역사적분석 이라고부르는성경 -2-
해석의방법에기초하고있다. 둘째로, 이역사분석은성경에기록된 하나님의 행위 에특별한관심을기울인다. 셋째로, 성경신학은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 행위에대한 신학적사색 을포함한다. 이러한성경신학을보다잘이해하기위해, 우리는성경신학의정의에들어있는이세가지측면을살필것이다. 첫째로, 우리는 역사적분석 이의미하는것을살필것이다. 둘째로, 우리는 하나님의행위 가의미하는것을살필것이다. 셋째로, 우리는성경신학에서행해지는 신학적사색 의종류들을살필것이다. 그럼먼저성경신학이성경의역사적분석에기초하고있다는사실을고찰해보자. A. 역사적분석 (Historical Analysis) 역사적분석이의미하는것이무엇인지이해하기위해, 우리는다른강좌에서다루었던폭넓은관점을복습할필요가있다. 조직신학개론 (Building Systematic Theology) 이란강좌에서우리는성령하나님께서교회로하여금세가지주된방법을통해성경의석의를추구하도록인도해오셨음을보았다. 그세가지방법은문학적분석과역사적분석과주제적분석이다. 여러번말했듯이기독교인들은항상이세가지방법을서로종합해서사용한다. 그러나논의를위해편의상그방법들을하나씩분리해서다루는것또한도움이된다. 문학적분석은성경을그림곧인간저자들이특별한방식을통해독자들에게영향을주기위한문학적묘사로접근한다. 역사적분석은성경을역사의창곧성경배후에있는역사적사건들을들여다볼창으로접근한다. 주제적분석은성경을거울곧우리의관심사와문제들을반영하는거울로접근한다. 조직신학은주로주제적분석에기초하고있는공식과목이다. 조직신학자들은교회역사를통해발전해온전통적인기독교주제들과우선사항들을강조한다. 그들은전형적으로긴목록의매우전통적인문제들이나주제들에대한답을찾기위해성경을접근한다. 이와대조적으로성경신학은주로역사적분석을통해성경을접근한다. 성경신학은성경을역사를들여다보게하는창으로본다. 이강좌에서보게될 -3-
것이지만석의의초점이전통적인신학주제들에서성경에묘사된역사적사건들에로옮겨질때매우다른세트의우선사항들과관심사들이대두된다. 건전한성경신학은건전한조직신학과상반되지않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성경신학은매우색다른신학적관점들을제공한다. 성경신학이성경의역사적분석에기초하고있다는것을보았으므로, 이제우리는성경신학이주로하나님의행위에관심을두고있다는사실을살필것이다. 성경이매우다양한종류의역사적사건들을전하고있지만, 성경신학은주로 성경은하나님이무슨일을행하셨다고말하고있는가? 라고묻는다. 이질문에대하여기독교인들이다양하게대답하기때문에, 우리는잠시멈추어성경이역사상의하나님의행위에대하여무엇을가르치고있는지사색해볼필요가있다. B. 하나님의행위 (Acts of God) 역사상의하나님의행위에대하여말하는데있어서전통적이고도움이되는한가지방법이웨스트민스터신앙고백서 5 장 3 항에잘표현되어있다. 거기에나오는세상에서의하나님의행위에대한묘사는아주중요한관점들의편리한요약을우리에게제공한다. 거기에하나님의섭리가어떻게묘사되어있는지들어보라. 하나님은통상적으로그분의섭리에방편들을사용하시지만그분 마음대로자유로이방편이없이, 방편을초월해서, 방편에상반되게 일하기도하신다. 여기서이신앙고백서가하나님의섭리 ( 곧하나님의역사개입, 혹은하나님의행위라고부르는것 ) 의네가지주된범주를열거하고있는것에주목하라. 이신앙고백서는이네가지범주를창조된도구나원인인 방편 과관련하여하나님께서개입하시는방식의관점에서구별하고있다. 첫째로, 이신앙고백서는하나님께서통상적으로방편을사용하시는것곧 그분이방편을통하여일하시는것을언급하고있다. 바꾸어말하면, 하나님은 -4-
창조의여러부분을통하여일하심으로써역사상의그분의목적들을이루신다. 이 범주의섭리에는자연적현상들과일상적인창조행위와같은일들이포함된다. 둘째로, 이신앙고백서는하나님께서방편없이행하시는것곧정상적인방편을전혀사용하시지않으며이세상에직접개입하시는것을언급하고있다. 예를들면, 하나님은때때로사람들에게질병을내리시고명백한창조적도구들을사용하지않으시고사람들을고쳐주신다. 셋째로, 이신앙고백서는하나님께서방편을초월해서역사가운데일하시는것곧통상적인것을취하시되그것을보다더크게하시는것을언급하고있다. 예를들면, 사라에게있어서이삭의초자연적탄생은그녀의아브라함과의성적연합으로인해일어난것이지만, 그것은사라가자식출산이가능한정상적인연령을훨씬넘어선노년에일어난일이었다. 넷째로, 이신앙고백서는하나님께서방편에상반되게행하시는것곧창조의정상적인운영과상반되는방식으로일들이일어나게하시는것을언급하고있다. 예를들면, 여호수아시대에하나님은태양이멈추어서도록하실때자연계의통상적인패턴에상반되게행하셨다. 하나님의섭리에대한이네가지범주들은하나님의행위가의미하는것을밝히는데도움을준다. 하나님께서방편을통하여일하시는때가있다. 그러한일들은하나님께서그배후에서항상통제하고계실지라도하나님의개입이거의없는것처럼보이곤한다. 그러나하나님의다른행위는보다더극적이다. 하나님께서창조된에너지를사용하지않거나초월하거나역행해서일하실때, 우리는보통이런일들을 하나님의개입 혹은 기적 이라고부른다. 성경신학자들이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에초점을맞출때, 그들은이전체범위의하나님의행위에주의를기울이지만균등하게주의를기울이지는않는다. 그들이하나님께서방편을사용하시며일하셨던통상적인사건들을종종사색하는것도사실이지만, 그들은주로그분이통상적인방편없이, 방편을초월해서, 방편에상반되게일하실때의하나님의특별하신행위에주로초점을 -5-
맞춘다. 하나님의일이장엄하면장엄할수록, 성경신학자들은그것을더욱더크게 강조하는경향이있다. 천지창조, 출애굽, 가나안정복, 그리스도의탄생과삶과죽음과부활같은일들은하나님께서역사에극적으로개입하셨던때로서성경의페이지중에서두드러진다. 그래서우리가성경신학이하나님의행위에관심을쏟는다고말할때, 이러한종류의하나님의특별하신행위들이주된관심사에속한다. 지금까지성경신학이역사적분석을통해성경을보며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특별하신행위들에집중한다는것을살펴보았으므로, 이제우리는성경신학의정의의세번째측면곧성경신학이이러한일들에대한신학적사색을한다는사실을살필것이다. C. 신학적사색 (Theological Reflection) 성경신학에서신학적사색은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에대한역사적분석에기초하고있지만, 역사적분석은여러가지형식을취할수있다. 적어도두가지주된경향곧사실적역사분석과신학적역사분석을고려하는것은도움이된다. 이두주된경향은함께가는것이지만그것들의주된관심사는매우다르다. 그럼먼저사실적역사분석이의미하는것이무엇인지고려해보자. 1. 사실적역사분석 (Factual Historical Analysis) 현대독자들은자주성경의역사에대한 사실적 접근을한다. 다시말하면, 그들은성경에기록된사건들이고대근동의더폭넓은환경안에어떻게조화되는가하는문제에관심을기울인다. 역사분석의사실적접근은모세의인도아래일어났던출애굽의연대, 이스라엘의왕정을일어나게했던역사적상황, 어떤전쟁들이나다른중요한사건들에대한증거들과같은문제에관심을기울인다. 사실적역사분석의목표는꽤수월한편이다. 그것은우리가성경에서배운것과성경외적자료에서모은데이타를결합함으로써역사적사실들에대한믿을만한설명을확보하는것이다. -6-
2. 신학적역사분석 (Theological Historical Analysis) 그러한사실적관심사들이중요하다고할지라도, 성경신학은신학적역사분석에더많은관심을기울인다. 성경신학자들은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가갖는신학적의미에더많은흥미를갖는다. 우리가의미하는것을이해하기위해토마스아퀴나스의작품에나오는신학에대한기본적인정의를살피기로한다. 그정의는대부분의기독교인들이신학적사색에대하여말할때그것이의미하는바가무엇인지잘알려준다. 그의유명한책신학대전 (Summa Theologica) 의제 1 권 1 장 7 항에서 아퀴나스는신학을 신성한교리 라고부르고그것을다음과같이정의했다. 신학이란하나님자신을포함하여하나님을가리키는모든것을 하나님의관점아래다루는통일된학문이다. 일반적으로기독교인들은신학이두가지주된관심사를갖는다는점에서아퀴나스와의견이일치하는경향이있다. 한편으로, 신학적인내용은하나님을직접적으로언급하는것이다. 다른한편으로, 신학적인내용은다른주제들을하나님과관련지어서술하는것이다. 전자의범주에속하는것은전통적신학이신론이라고부르는것이다. 후자의범주에속하는것은인간론, 죄론, 구원론, 도덕론 ( 윤리학 ), 교회론등과같은것이다. 이이중적정의는우리에게성경신학이신학적사색을포함하는방식들에대한통찰력을준다. 한편으로, 성경신학자들은하나님의행위가하나님자신에대하여어떤가르침을주는가를보기위해성경이하나님의행위에대하여무엇을말하는지살핀다. 하나님의전능하신행위가하나님의성품과하나님의뜻에관하여무엇을계시하는가? 다른한편으로, 성경신학자들은하나님과관련된다른주제들곧인간, 죄, 구원, 그리고그밖의많은주제들에도관심을갖는다. 성경신학은이모든신학적주제들에대한우리의이해를증진시키고확대시키는길을열어준다. -7-
이러한기본적인오리엔테이션을염두에두며우리의두번째주제곧 성경신학이정식과목이되게한발전과정을살펴보자. 성경신학은어떻게 생겨났는가? 기독교인들이성경을이와같은방식으로접근하게된이유가무엇인가? III. 발전들 (DEVELOPMENTS) 우리는이러한질문들의두가지측면을살필것이다. 첫째로, 우리는성경신학이일어나도록무대를제공한몇가지주된문화적변화들을살필것이다. 둘째로, 우리는이러한문화적변화들에대한교회의신학적반응들을살필것이다. 그럼먼저성경신학이일어나게한문화적변화들을보기로하자. A. 문화적변화들 (Cultural Changes) 우리가항상기억해야하는것은기독교신학자들이그들당대의문화에잘전달되는방식으로기독교신학을재구성함으로써바르게대사명을성취하려고노력해왔다는점이다. 다른강의들에서우리는조직신학이지중해연안지역이신플라톤주의와아리스토텔레스주의에의해지배되던때기독교의진리를그지역에전달하려는고대교회와중세교회의시도에서나온것임을보았다. 기독교인들이이러한철학의도전을만났을때, 그들은성경에충실하려고노력했을뿐만아니라이러한철학적견해들때문에대두된문제들을다루려고노력했다. 매우흡사하게성경신학은대체로 17 세기계몽운동으로거슬러올라갈수있는문화적변화에대한반응이다. 그렇다고성경신학이전혀새로운것이라거나근대에만속한다고말하는것은아니다. 기독교인들은항상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를탐구해왔다. 그러나근대에신학자들로하여금전에는전혀없었던이러한역사적관심사들을강조하도록만든중대한문화적변화가일어났다. 간단히말하면, 성경신학은근대역사주의라고자주불리는근대에두드러지게일어난지적운동에대한기독교의반응이다. 매우일반적인면에서근대역사주의는역사가우리자신과우리주변의세상을이해하는열쇠를갖고있다는믿음이다. 이견해에의하면어떤것에대한적절한이해는그것이역사에서차지하고있는자리를고려함으로써만얻어질수있다. -8-
이런문화적변화를표현했던가장유명한계몽시대인물은독일의철학자게오르그빌헬름프리드리히헤겔 ( 주후 1770-1831) 이었다. 헤겔은실존의모든관점은변증법으로알려져있는역사적진보의논리적패턴에사로잡혀있다는그의제안으로유명하다. 그는온우주는하나님에의해질서를부여받았으므로하나님이정하신역사적논리를따른다고생각했다. 그의관점에서보면세상에있는모든것은이러한합리적인역사적패턴에비추어보는때가장잘이해된다. 이와같은형태들의역사주의는여러가지이유에서근대에두드러지게나타났다. 예를들면, 고고학적발견물의쇄도는이세상의고대문화들에대한많은빛을던져주었다. 지질학은단지지구의현재의모습을이해하려는것이아니라지구의연대와발전을식별하려는학문이되었다. 생물학조차도그초점에있어서역사적이되어버린것은생물학자들이다윈의진화론이우리가사는지구에생명이생겨난방식을설명해준다고믿으며진화론의관점에서생물학을보기시작했기때문이다. 근대역사주의를향한비슷한변화들이신학을포함한거의모든학문에서일어났다. 삶의모든것은그것이역사의흐름의관점에서평가될때가장완벽하게이해된다고생각되었다. 근대역사주의의강조를염두에두고우리는기독교신학자들이이런문화적 변화에반응했던방식들에주의를기울일것이다. 역사주의는기독교인들이신학을 접근하는방식들, 특히그들이성경을해석하는방식들에어떤영향을미쳤는가? B. 신학적반응들 (Theological Responses) 역사주의가근대기독교신학에무수한영향을미쳐왔지만, 이강의에서우리는그것이어떻게성경신학을일어나게하였는지에특별한관심을쏟을것이다. 분명히성경신학은역사상근대서구문화의관심사를반영하고있다. 그러나우리가보게될것이지만, 어떤신학자들은기본적인기독교교리를손상시켜가며역사주의를받아들여온반면, 다른신학자들은기독교신앙에대한우리의이해를유지하고더향상시키는방식으로역사주의로부터귀중한통찰력을받아들여왔다. 이런이유로인해, 우리는성경신학이란학문에일어났던두가지주요 방향을추적할것이다. 첫째로, 우리는근대적정신을따르며성경의권위를 -9-
부인하는지경에까지이르고만소위 비평주의적성경신학 을검토할것이다. 둘째로, 성경의권위에여전히매우충실한신학자들에의해추구되어온 복음주의적성경신학 을탐구할것이다. 그럼먼저비평주의적입장을따른성경신학의발전상을살펴보자. 1. 비평주의적성경신학 (Critical Biblical Theology) 근대역사주의의영향으로인해많은비평주의적신학자들이새로운문제들과우선사항들을가지고성경을접근하게되었다. 우리는두가지역사적발전단계들을간단히다룸으로써문제의본질을파악할수있다. 첫째로, 우리는 18 세기에있었던초기단계를살필것이다. 둘째로, 우리는보다최근에일어났던후기발전상들의일부를묘사할것이다. 그럼먼저초기비평주의적성경신학을살펴보자. 근대성경신학의근원을 1787 년알트도르프대학에서조한가블러가행한취임연설에서찾는것은꽤보편화되어있다. 가블러이전의중요한전임자들이있을지라도, 그는여러세기동안기독교신학을인도해온하나의구별에대하여말했다. 가블러는두개의기본적인신학적추구들을구별했다. 한편으로, 그는 성경신학 에대하여말하며성경신학이란성경의가르침을그자체의고대역사적맥락안에서묘사하는역사적학문이라고정의했다. 그의견해에의하면, 성경신학의목표는고대성경저자들과인물들이하나님과그들이살던세상에대하여무엇을믿었는가를발견하는것이었다. 다른한편으로, 가블러는교의신학곧조직신학에대하여말했다. 조직신학의 목표는성경을탐구하거나설명하는것이아니고기독교인들이과학과종교에대한 합리적사색을통하여현세상에서무엇을믿어야하는지를결정하는것이다. 우리가인식해야할한가지중요한사실은비평주의적신학자인가블러가 성경신학에의해발견된것들이종종흥미로울수있으나근대기독교인들은근대의 합리적이고과학적인분석의기준들을통과한성경의부분들만믿어야한다고 -10-
믿었다는점이다. 그의견해에의하면, 성경은합리적인근대이전에살았던사람들의순진한관행과신앙을반영하고있다는것이다. 그리고이런이유로인해, 조직신학은성경신학이성경에서발견하는것과거의무관하고, 비교적독립적인학문이되어야한다는것이다. 가블러의성경신학과조직신학에대한구별은비평주의적신학자들의방향을정해주었고그것은오늘우리의시대에까지도계속되고있다. 그러나비평주의적성경신학이보다더최근세기들에서어떻게발전되어왔는지살피는것또한중요하다. 최근세기들에일어난비평주의적성경신학의한특징을든다면, 성경의역사적주장들은거의전적으로믿을만하지못하다고하는확신이점점강화되어온점이다. 대체적으로비평주의적학자들은성경의많은부분을종교를빙자한틀린허구이거나심지어노골적인기만이라며거부해왔다. 이런시각에서보면, 홍해를건넜다는것은강한바람이늪지대를통과했던것이거나적은무리의노예들이뗏목을타고애굽을탈출했던것에불과하다. 가나안정복은준유목민들과가나안의도시국가사이에있었던일련의지역전투에지나지않는다. 비평주의적신학이진전되면서수많은지도적인비평주의적학자들은아브라함이역사적인물인것을실제로부인하고모세라는사람의존재자체도의문시하였다. 그들은예수님이존재했었다면그가위대한도덕선생이었을수있지만, 분명코예수님은기적을행하지도않았고죽은자들가운데서부활하지도않았다고주장하기조차했다. 이제당신은비평주의적신학자들이조직신학을만들때성경으로부터신학을이끌어내는것이점점더어렵게된것을쉽게짐작할수있을것이다. 그들은성경이잘못된역사적주장들로가득차있다고생각하기때문에, 우리는그들이성경신학을그저무시해버렸을것이라고예상할수있을것이다. 사실상이것이현대의많은학자들의반응이었다. 그러나비평주의적신학자들이성경의권위를부인하였을때성경신학이란분야가죽은것은아니었다. 그대신에그들은당대의신학을위해성경을사용하는다른방법들을찾았다. 성경을참된역사로다루는대신그들은성경을역사적주장들로제시되어있는고대종교적감성의표현으로보기시작했고, 이러한고대종교적감정들과경험들이현대기독교인들에게어떻게유익할수있을까를탐구했다. -11-
20 세기의저명한성경신학자, 지어니스트라이트 (G. Ernest Wright) 는이러한 견해를표현하며그의책행하시는하나님 (God Who Acts) 에서성경신학을다음과 같이정의했다. 그러므로성경신학은한특별한역사에있었던하나님의행위들에 대한고백적이야기로서이로부터유래된것을강조하는신학으로 정의되어야한다. 여기서라이트가말한것에주목하라. 첫째로, 그의견해에의하면, 성경신학은 하나님의행위들 에초점을맞춘다. 그러나라이트는아주특별한의미로 하나님의행위들 에대하여말했다. 실제로일어났던사건들로서하나님의행위들에초점을맞추는대신, 라이트는성경신학이성경과같은책들에발견되는하나님의행위들에대한 고백적이야기 에관심을두어야한다고주장했다. 둘째로, 라이트는성경신학이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들에대한고백적이야기로부터 유래된강조 에도관심을두어야한다고믿었다. 라이트의견해에의하면, 성경에기록된역사는대부분허구적이다. 그러나바르게보면, 그이야기들은신학적진리를전달하고있다. 따라서, 성경신학자들의과업은성경의허구적이야기들의배후에있는신학적진리를발견하는것이다. 비평주의적성경신학의이러한접근은현대신학에서보편화된하나의구별과잘맞아떨어진다. 많은독일신학자들은두개의다른용어를사용하며실제로일어난역사적사건들과성경에나오는고백적역사를구별했다. 실제로일어난사건들은히스토리아 (historia) 란용어로나타냈다. 이것들은현대과학적인연구를통하여입증될수있는성경의사건들이었다. 그러나그들의견해에의하면, 성경에나오는 종교적역사이야기 의많은것은실제로일어난역사가아니고하일스게시히테 (Heilsgeschichte) 곧 구속사 즉 구원사 이다. 구원사는역사이야기의형식으로종교적감성을표현한것이다. 구속사는성경에나오는사건들에대한고백적이야기이다. -12-
오늘날에도, 성경을완전히부인하지는않는비평주의적신학자들의대부분은성경의역사를하일스게시히테, 구속사, 고백적, 역사처럼보이는 신학적사색으로간주한다. 성경의역사적신빙성을부인하지만그들은성경이어떻게인간의종교적감성을반영하는가를탐구함으로써그들의신학을위해성경을폐기하지는않는다. 하일스게시히테, 곧이스라엘과초대교회의전승들은가장최근의비평주의적성경신학의초점이고그것의결론들은현대조직신학이나현대신학에상당히널리퍼져있다. 지금까지비평주의적신학자들사이에성경신학이학문으로어떻게발전되어왔는지를살펴보았으므로, 이제우리는두번째성경신학의흐름인복음주의적성경신학을살필것이다. 여기서우리가사용하는 복음주의적 이란용어는성경의절대적인권위를계속승인하는신학입장을의미한다. 2. 복음주의적발전들 (Evangelical Developments) 다행스럽게도, 전세계의여러교회안에는성경의권위를부인하는입장을따르지않는기독교인들이많이있어왔다. 이복음주의적기독교인들은과학적연구의가치와중요성을부인하지않으면서성경이역사에대하여주장하는것을포함하여성경이주장하는모든것에있어서성경은참되다고주장해왔다. 그러나성경의권위에대한이런확고한인정에도불구하고, 근대역사주의는복음주의자들이성경을접근하는방법들에도중요한영향을미쳐왔다. 복음주의적성경신학을탐구하기위해우리는비평주의적성경신학을 논의했던것과비슷하게두가지방면에우리의관심을기울일것이다. 첫째는근대 복음주의적성경신학의초기단계이고, 둘째는그것의보다최근의발전상이다. 복음주의적성경신학의초기단계를다룸에있어서우리는 19 세기프린스톤 신학교의두명의미국신학자들의매우영향력있던견해를살필것이다. 첫째로, 우리는찰스하지의견해를살필것이다. 둘째로, 우리는벤자민비워필드의견해를 살필것이다. 그럼먼저찰스하지가성경신학을어떻게이해했었는지살펴보자. -13-
찰스하지 (1797-1878) 는그의생애를주로조직신학에바쳤다. 세권으로된 그의책조직신학 (Systematic Theology) 의서론에서하지가성경신학과조직신학을 어떻게구별했는지들어보라. 성경신학과조직신학의차이는이렇다. 성경신학의임무는성경의사실들을확인하고진술하는것이다. 조직신학의임무는그사실들을취하여그것들의상호관계와그것들의다른동류의진리들과의관계를결정할뿐만아니라그사실들을변호하고그것들의조화와일치를보여주는것이다. 여기서우리가보는것처럼, 하지는성경신학을성경의사실들의연구곧석의적학문으로정의했다. 그리고하지는조직신학을성경신학에서식별된사실들을취하여그것들의다양한논리적연관성에유의하며상호관계를따라그것들을정리하는학문으로정의했다. 비평주의적신학자들과달리, 하지는성경의권위를믿었다. 그의성경권위에대한헌신으로인해하지는기독교인들이조직신학을성경신학의연구결과에기초하여연구해야한다고가르쳤다. 선별적으로성경의어떤부분은부인하고어떤부분을승인하는대신, 하지는조직신학은성경신학이성경에서찾은모든결과들에복종하고그것들을논리적인순서로정리해야한다고주장했다. 하지의관점들의많은것이그가죽은후에도오랫동안영향을미쳤을지라도, 그의후계자인벤자민비워필드 (1851-1921) 의영향아래복음주의적성경신학에중요한변화가일어났다. 워필드는그의성경연구에대한전문성으로인해성경신학의복음주의적개념형성에지대한공헌을했다. 그의영향력있는논문인조직신학의개념 (The Idea of Systematic Theology) 에서워필드가성경에있는신학의 연결혹은조직화에대하여어떻게말했는지들어보라. 이논문의제 5 부에서 워필드는다음과같이말했다. 조직신학은성경석의의과정을통해제공된, 흩어져있는신학적 자료들의연결이나논리적인구성이아니다. 조직신학은성경신학에 -14-
의해주어진, 이미연결되거나논리적으로배열된자료들을결합하는것이다... 우리가가장참된조직신학을얻는것은성경에흩어져있는교리적진술들을연달아한꺼번에모으는방식에의해서가아니라그것들이성경의다양한신학들에위치해있는그대로적절한순서와비율에따라그것들을결합하는방식에의해서이다. 이진술을통해워필드는적어도세가지중요한요점을지적했다. 첫째로, 조직신학은성경에서서로독립되어있거나연결되어있지않은신학적진술들의연결이거나구성이어서는안된다. 워필드이전에는복음주의자들이성경을조직신학적명제들의원천으로다루는경향이있었고조직신학의전통적인패턴을따라이러한명제들을배열했다. 성경의가르침들은그것들을정리되지않은자료들 (raw data) 을취급하는것처럼요약되었다. 그러나워필드는성경의가르침들이성경자체에서이미논리적으로구성되어있다는것을지적했다. 성경은비조직화된명제들의수집이아니라그나름대로의논리적구성과그나름대로의신학적관점들을가지고있다. 둘째로, 워필드의견해에의하면, 성경에서신학이조직화되는데있어서한가지방식만있는것은아니다. 성경이그자체로결코모순되지않고그모든가르침들이조화를이루고있는것이틀림없지만, 워필드가표현한대로성경신학은 성경의다양한신학들 을다룬다. 성경책들의인간저자들은그들의신학적견해들을서로보충적이지만다양한방식으로표현했다. 그들의작품들은다양한어휘, 구조, 우선사항들을반영했다. 사도바울이신학을표현한방식은이사야와같지않았고, 마태는모세와는다른용어, 강조, 관점을가지고표현했다. 셋째로, 성경신학이성경에서다양한신학들을식별하기때문에 가장참된조직신학 의임무는성경의다양한신학체계를하나의완전한통일체로결합하는것이다. 조직신학은성경의신학들을 그것들의적절한순서와비율에따라 통합하는것이다. 간단히말하면, 워필드는성경신학이성경에제시된다양한신학체계를식별하는것이라고믿었다. 조직신학은성경의다양한모든신학들을결합하여전체를망라하는하나의온전한통일체로만드는것이다. 워필드의 -15-
시대로부터우리의시대까지복음주의적성경신학자들은근본적으로이기본적인패턴을따라왔다. 그들은성경의여러부분의독특한신학적관점들을찾으려고노력해왔고조직신학을성경의모든신학을하나의통일된체계로만드는노력으로생각해왔다. 하지와워필드의견해를배경으로두고이제우리는복음주의적성경신학에서보다최근에일어난발전상을계속해서살필것이다. 의심할여지없이, 현대복음주의적성경신학에다른어느신학자보다더많은영향을끼친성경신학자는게할더스보스 (1862-1949) 이었다. 1894 년에게할더스보스는프린스턴신학교에서초대성경신학교수직을부여받았다. 그는하지와워필드의연구에기초하였지만성경신학을새로운방향으로인도하였다. 대체적으로, 보스는성경신학이성경의가르침을발견하고조직신학에권위적인가이드를준다는하지와워필드의견해에동의했다. 더나아가, 보스는건전한성경신학이성경의다양한신학들을식별하고그것들이조직신학에서하나의완전한통일체로결합되어야한다는워필드의견해에동의했다. 그러나보스는그의전임자들과달리성경의다양한모든신학들을관통하는공통의맥락 ( 줄거리 ) 에주의를기울였다. 그는성경의다양한신학들이공통적으로구속사에초점을맞추고있다고주장했다. 그는하나님의역사상의전능한행위들이성경의모든부분의가르침의핵심을이루고있다고믿었다. 이런이유로인해보스는성경신학이성경책들의각저자가하나님의전능한행위에관심을보였던방식들에초점을맞추어야한다고가르쳤다. 보스는 1894 년그의취임연설에서다음과같이말했다. 조직신학은원을구성하려고노력하고, 성경신학은선을재생산하려고추구한다.... 이것이성경신학과조직신학의참된관계이다. 조직신학은성경신학이성취할수있는모든과업으로부터자라나는면류관이다. -16-
보스에의하면, 성경신학은성경저자들이역사에대하여반성하던방식들에초점을맞춘다. 성경신학은하나님의역사상의위대한행위들에대한성경의다양한관점들과신학적의미를식별한다. 그다음으로조직신학은성경이구속사에대하여가르치는모든것을하나의통일된신학체계로만든다. 복음주의의거의모든분파에서성경신학은이와같은기본적인핵심을계속유지하고있다. 지금까지현대복음주의적성경신학이어떻게성경의주요특징인구속사에초점을맞추고있는지살펴보았으므로, 이제우리는이강의의세번째주제곧복음주의적성경신학자들이역사와계시의관계를어떻게이해하고있는가하는문제를살필것이다. IV. 역사와계시 (HISTORY AND REVELATION) 성경신학에있어서역사와계시보다더핵심적인두개념은없다. 이미살펴본대로성경신학은모든성경을통일하는맥락으로서의역사에집중한다. 이렇게역사를강조하는한가지이유는성경에서하나님자신에대한계시가역사적인사건들과깊이연관되어있다고하는이해때문이다. 성경신학에서의역사와계시의관계를이해하기위해우리는두가지문제를검토할것이다. 첫째로, 우리는어떻게성경신학자들이계시를 행위와말씀 으로정의하는지살필것이다. 둘째로, 우리는성경에드러난역사와계시의개관을탐구할것이다. 그럼먼저하나님의계시가행위이고말씀이라는개념을고찰해보자. A. 행위와말씀 (Act and Word) 이중요한개념들을탐구하기위해우리는세가지문제를다룰것이다. 첫째로, 우리는성경이행위계시라고부르는것에대하여어떻게말하는지살필것이다. 둘째로, 우리는 말씀계시 혹은언어계시라고부르는것에대한필요성을살필것이다. 셋째로, 우리는행위계시와말씀계시의상관성을살필것이다. 그럼먼저 행위계시 라는개념을살펴보자. -17-
1. 행위계시 (Act Revelation) 우리는모두보편적인경험을통해사람들이자신에대한일들을적어도두가지방식으로드러낸다는것을알고있다. 한편으로, 사람들은그들이생각하는바를우리에게말할수있다. 그들은그들자신에대하여그리고그들이원하는것에대하여말할수있다. 그러나다른한편으로, 우리는또한다른사람들이행하는일들을통해그들에대하여많이알수있다. 그들이행하는방식은그들이어떤종류의사람들인가를드러낸다. 우리가성경을볼때, 성경은자주그분의행위를통하여자신을계시하는하나님에대하여말하고있다는사실이금방분명해진다. 예를들어, 시 98:2-3 에나오는하나님의계시에대한찬양을들어보라. ( 시 98:2-3 개역개정 ) 여호와께서그의구원을알게하시며그의공의를뭇나라의목전에서명백히나타내셨도다그가이스라엘의집에베푸신인자와성실을기억하셨으므로땅끝까지이르는모든것이우리하나님의구원을보았도다 시편기자가 2 절에서 드러내다, 밝히다, 계시하다 는의미를갖는히브리어 [ 갈라 ] 를사용하여하나님께서그분의공의를 명백히나타내셨다 라고말한것에주목하라. 시편기자는하나님께서그분의공의를뭇나라의목전에서드러내시고나타내셨다고말했다. 그러나이구절이어떻게하나님께서이것을행하셨다고말하고있는가? 그것은뭇나라들에게 나는공의롭다. 라고하신말씀을통해서인가? 이경우는그렇지않다. 3 절에의하면하나님의공의는하나님께서어떤일을 행하셨을때드러났다. 3 절은하나님께서이스라엘집을기억하시며행하신결과로땅끝에있는사람들까지 우리하나님의구원을보았다. 라고말하고있다. 여기서시편기자는하나님께서그의백성을구원하셨을때하나님의공의가드러나고나타난것을염두에두었다. 시편기자가말하던계시는하나님의행위였다. 이러한더기적적인종류의 행위계시 는성경전반에걸쳐나온다. 예를들면, 창조의행위는하나님의권능과성품을드러냈다. 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애굽으로부터구출하신것은그분의원수들에대한권능과그분의백성에대한사랑을드러냈다. 이와비슷하게, 다윗왕조의수립, 이스라엘과유다의국외추방, -18-
국외추방으로부터고국으로의귀환, 그리스도의성육신, 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 성경에기록된이러한사건들은모두하나님의성품과의지를드러내고있다. 이렇게 행위계시 라는개념은성경신학에필수적이다. 얼핏보기에 행위계시 에대한이러한변화가기독교신학에매우중요한영향을미친다는것은분명하지않을지모른다. 그래서우리는잠시멈추어서서이러한강조가무슨차이를일으키는지살펴보아야한다. 이러한현대의역사적강조의중요성을살필수있는한가지방법은하나님자신에대한교리인신론을고려대상으로두며조직신학과성경신학이이주제를어떻게접근하는지살피는것이다. 전통적인조직신학의관점을보여주는웨스트민스터소교리문답이우리에게 어떻게하나님을보도록가르치고있는지잠시숙고해보라. 소교리문답 4 번의 질문은 하나님은어떤분이신가? 이고그대답은다음과같다. 하나님은영이시고, 그분의존재, 지혜, 권능, 거룩, 공의, 양선, 진실성에있어서무한하시고영원하시고불변하시다. 이대답은성경에충실하지만, 조직신학에서하나님이그분의영원하시고항구적인속성의관점에서다소추상적으로정의되어있는것을보는것은어렵지않다. 이와대조적으로, 성경신학자들은하나님의역사상의구체적인행위들에대하여더많은관심을쏟는다. 이러한 행위계시 에대한집중적인관심은신론에서다른강조를이끌어내는결과를가져온다. 전형적인복음주의적성경신학자들이 하나님은어떤분이신가? 라고질문을받는다면, 그들은웨스트민스터소교리문답과같이대답하려하지않을것이다. 그들이소교리문답의대답과일치된견해를보일것이지만, 그들의강조는훨씬더역사적이다. 성경신학자들은 하나님은이스라엘을애굽의속박으로부터구원하신분이다. 라고말하거나, 하나님은이스라엘을국외추방을통하여심판하신분이다. 라고말하거나, 하나님은그분의아들을이세상에보내신분이다. 라고말하려는경향을보일것이다. 어떤경우든지, 성경신학자들은하나님을그분의 -19-
영원하신속성의관점에서주로생각하기보다는그분이역사상행하셨던일의 관점에서주로생각한다. 그리고신론에들어맞는것은성경신학의모든관점으로 확대된다. 복음주의적성경신학자들은 행위계시 의중요성을강조하는동시에 말씀계시 곧하나님께서직접말씀하시는계시에대한결정적인필요성을단언해왔다. 성경에서하나님은행하실뿐만아니라그분의행위에관하여말씀하신다. 하나님은그분의말씀을통하여그분의행위를설명하신다. 2. 말씀계시 (Word Revelation) 언어계시곧말씀계시는여러가지로이유로필수적인것이지만, 우리는 말씀계시 를그렇게중요하게만드는하나님의행위에대한두가지사항만언급할것이다. 그중하나는사건들의의미가모호한점이고, 다른하나는사건들의의미가방사적으로퍼지는점이다. 그럼먼저성경에나오는사건들의모호함이어떻게 말씀계시 를필요하게만드는지고찰해보라. 하나님의행위가모호하다고할때, 우리가의미하는것은그분의행위의의미가인간들에게항상완벽하게이해되지는않는다는것이다. 하나님은항상철저하게그분이행하시고계시는것을정확하게이해하고계실지라도, 우리가하나님의행위의의미를이해하기위해서는그분의행위가말씀을통하여해석되고분명히설명될필요가있다. 일상생활가운데서한예를생각해보자. 당신이여러학생들과함께교실에앉아있을때그학생들중한사람이갑자기아무예고도없이일어선다고상상해보라. 물론당신은이런일이무엇때문에일어났는지모를것이다. 그것은너무모호하다. 아마도당신은의아해하며 그가왜일어나서있지? 무슨일이일어나고있지? 라고자문할것이다. 실제로교수님은아마도강의를중단하고그학생에게왜일어섰는지설명해보라고할것이다. 사실모든사람은그의행동의의미를분명하게해줄언어적의사소통을바라고있을것이다. -20-
이와매우흡사하게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들은유한하고죄많은 사람들에게자주모호하다. 그것들또한말씀을통한설명곧말씀에의한해석을 필요로하고있다. 예를들어, 이스라엘이바벨론포로생활로부터본국으로돌아와 성전을짓기시작하던때를생각해보라. 스 3:10-12 에서우리는다음과같은 말씀을읽는다. ( 스 3:10-12 개역개정 ) 건축자가여호와의성전의기초를놓을때에... 모든백성이여호와를찬송하며큰소리로즐거이부르며... 제사장들과레위사람들과나이많은족장들은첫성전을보았으므로이제이성전의기초가놓임을보고대성통곡하였으나여러사람은기쁨으로크게함성을지르니 여기서우리는성경의한역사적사건곧이스라엘백성이포로생활로부터 본국으로돌아온후성전의기초를놓는일에있어서하나님의전능하신행위를 보고있다. 그러나이사건은그것을목격했던사람들에게모호했다. 어떤사람들은성전의기초를놓는것을보고그것이큰복이라고믿었기때문에기뻐했다. 그러나어떤사람들은새성전이솔로몬의성전과비교해서그보다못할것임을알았기때문에슬퍼했다. 하나님이주신말씀계시가없었다면이사건은어느쪽으로든보여질수있었다. 이것이에스라서가포로기이후에성전건축의참된의미를설명하는데그렇게많은시간을할애한이유이다. 이와비슷하게막 3:22-23 에서도우리는어떻게예수님께서귀신을쫓아내신 일들이어떤사람들에의하여오해되었고어떻게예수님께서그분의행위들에대한 참된해석을주셨는가를읽는다. ( 막 3:22-23 개역개정 ) 예루살렘에서내려온서기관들은그가바알세불이지폈다하며또귀신의왕을힘입어귀신을쫓아낸다하니예수께서그들을불러다가비유로말씀하시되사탄이어찌사탄을쫓아낼수있느냐 -21-
하나님의이위대한행위들을목격한어떤사람들은귀신들이사탄의힘에의해 쫓겨났다고잘못결론내렸지만예수님은그분의행위들에대하여말씀을통해 설명하시며그분이하나님의능력으로행하셨다는것을분명하게밝히셨다. 성경에기록된하나님의행위들의모호성은 말씀계시 가정규적으로 행위 계시 에수반되었던이유를설명해준다. 하나님의말씀계시는사건들의참된 의미가분명하게드러나도록그것들을설명해준다. 행위계시 가 말씀계시 와함께짝을이루는것은사건들의의미가어느정도모호할뿐만아니라, 사건들의의미가방사적으로퍼지기 (radial) 때문이다. 많은점에있어서성경의한사건은연못으로떨어진돌과같다. 이때무슨일이일어나는지잘알것이다. 물은모든방향으로잔물결을일으키며연못수면위에떠있는모든것에닿는다. 돌을떨어뜨리는것의효과는방사적으로퍼지는것이고그것은연못전체로방사적으로퍼져나간다. 이와아주비슷하게성경에기록된사건들의의미도방사적으로퍼진다. 이스라엘이홍해를건넌사건을예로들어보자. 우리는성경이어떻게이사건을애굽의압제로부터하나님께서그의백성을구하신것으로설명하는지잘알고있다. 그러나우리는홍해의물이갈라진것이수많은다른의미들을갖고있다는것도알고있다. 예를들면, 그것은아마도주변지역의해양생활에영향을미쳐그지역의수산업을망가뜨렸을것이다. 이런결과는오늘의우리에게중요하지않은것처럼보일지모르지만그당시에그지역에살았던사람들에게는중요했다. 더나아가애굽군대가수장된것은애굽인들에게온갖종류의의미가있었다. 아내들은그들의남편들을잃었고자녀들은그들의아버지들을잃었다. 이사건의수많은영향을가늠하는것은불가능하다. 우리가홍해를건넌것과같은사건들이방사적으로퍼지는의미를갖고있음을인식할때, 남는질문은이모든의미들중의어느것이우리의초점이되어야하는가하는것이다. 우리가성경에기록된사건을이해하려고할때어느의미가가장중요한것인가하는질문이다. 그대답은아주간단하다. 하나님께서는그의백성이이해하기를원하는가장중요한의미를 말씀계시 를통하여알려 -22-
주셨다는것이다. 하나님께서말씀을통하여그분의행위에대한해석을주지 않으셨다면, 우리는하나님의전능하신행위들로부터적절한신학적함의들을 추론하는방법을알지못했을것이다. 행위계시와말씀계시가성경에서동시에일어나는것을보았으므로, 이제우리는이두가지형태의계시가서로연관되는방식들에주의를기울일필요가있다. 성경신학에서행위계시와말씀계시가어떤방식들을통해서로연관되는지살펴보자. 3. 상관관계들 (Interconnections) 우리의목적상이러한연관들에대하여우리는세가지유형의말씀계시의관점에서논의할것이다. 첫째는예고적 말씀계시 곧사건들이일어나기전에사건설명을위해미리주어지는말씀계시이다. 둘째는동시적 말씀계시 곧사건들이일어날때사건설명을동시에주어지는말씀계시이다. 셋째는회고적 말씀계시 곧사건들이일어난후사건설명을위해나중에주어지는말씀계시이다. 첫째로, 성경에는하나님의말씀이하나님의행위보다미리주어진경우에 대한많은예들이있다. 이런경우에하나님의말씀은하나님의행위가일어나기 전에그것을설명하고해석한다. 어떤경우에하나님의예고적 말씀계시 는곧일어날사건에대하여말하며그것을직접혹은간접적으로목격할사람들에게자주주어졌다. 예를들면, 출 3:7-8 에서하나님은모세가이스라엘백성을구출하기위해애굽으로가기전에앞으로무슨일이일어날것인지그에게말씀하셨다. ( 출 3:7-8 개역개정 ) 여호와께서이르시되내가애굽에있는내백성의고통을분명히보고그들이그들의감독자로말미암아부르짖음을듣고그근심을알고내가내려가서그들을애굽인의손에서건져내고그들을그땅에서인도하여아름답고광대한땅, 젖과꿀이흐르는땅에데려가려하노라 -23-
모세에게주어진하나님의말씀은하나님께서애굽에서곧하시려고하는일을미리알려주신것이다. 그것은예고적말씀으로서하나님의미래행위의의미를미리말해주는것이었다. 이말씀을듣자마자모세는애굽에서의그의사역을특별하게보며자신을준비해야만했다. 그는이스라엘을위한하나님의구원의도구가되어야했다. 그가앞으로애굽에서할일은단순한인간적사건이아니었다. 모세는그의사역을이스라엘이약속의땅으로인도되고거기서복을누리도록하실하나님의전능하신행위보다실제로더못한어떤것으로축소해서는안되었다. 또어떤경우에하나님의예고적 말씀계시 는먼미래의사건곧너무멀어그말씀을처음들었던사람들이그것을경험하지못할사건에대하여말한다. 이경우에 말씀계시 는 행위계시 보다훨씬이전에주어진다. 예를들면, 사 9:6-7 에서선지자이사야는위대한메시아의탄생에대하여다음과같이말했다. ( 사 9:6-7) 이는우리에게한아이가태어났고우리에게한아들이주어졌기때문이다. 그런데그는기묘하신모사, 전능하신하나님, 영존하시는하나님, 평화의왕으로불릴것이다. 그분의통치와평화의증대는끝이없을것이다. 여기서이사야는하나님의백성을통치하며그의통치를한없이확장할왕자에대하여말했다. 그는메시아곧예수님에대하여말했다. 그러나이말씀은적어도그리스도가태어나기 700 여년전에주어졌다. 이말씀이이사야당시의하나님의백성에게희망을주었던것이분명하지만, 이 말씀계시 를처음들었던사람들은그것이가리키던하나님의행위를결코보지못했다. 그래서우리는하나님의예고적 말씀계시 가다양한방식으로사건들이 일어나기전에그것들의의미에대한통찰을그분의백성들에게주기위해 주어졌다는것을보았다. 이러한종류의계시는성경전반에걸쳐나온다. 둘째로, 성경에서종종하나님께서사건과더불어동시에말씀하시는것을 인식하는것또한중요하다. 물론성경에서하나님의말씀과행위가정확하게동시에 일어나는일은드문것이사실이다. 그러나동시적으로여길수있을만큼사건과 -24-
매우근접하여하나님께서말씀하시는경우가흔히있다. 그분은흔히행하시면서 그분의 말씀계시 를주셨다. 예를들어, 출 19:18-21 에나오는하나님의행위와 말씀에대하여들어보라. ( 출 19:18-21 개역개정 ) 시내산에연기가자욱하니여호와께서불가운데서거기강림하심이라그연기가옹기가마연기같이떠오르고온산이크게진동하며나팔소리가점점커질때에모세가말한즉하나님이음성으로대답하시더라... 여호와께서모세에게이르시되내려가서백성을경고하라백성이밀고들어와나여호와에게로와서보려고하다가많이죽을까하노라 이단락에서하나님의전능하신행위는시내산꼭대기의불과연기와진동을통한하나님의능력의과시이다. 하나님은이런장엄한행위를수행하시면서그의백성이시내산에접근하지않도록경고하심으로써그분이하시고계셨던일의의미를설명하는 말씀계시 를선포하셨다. 여기서우리는성경에서자주하나님께서는그분의행위가그것을목격한사람들에의해이해될수있도록행동하시는동시에그분의 말씀계시 를주셨던것을볼수있다. 셋째로, 하나님의 말씀계시 가때때로회고적이라는사실곧사건들이일어난후에그것들의의미를설명하는말씀이주어졌다는것을인식하는것또한중요하다. 이경우에하나님은어떤일을행하시고나서그분의행위들이후에살았던사람들에게그것에관하여말씀하셨다. 사실상, 전체로보아서는, 이것이성경에서하나님의말씀계시가우리에게전달되는가장흔한방식이다. 어떤때에는하나님께서사건이일어난바로직후에말씀하셨다. 이경우에하나님은그분의행위를직접혹은간접적으로목격했던사람들에게자신을계시하셨다. 예를들어, 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애굽으로부터구출해내신후에바로그사건의의미를설명하신출 20:2-3 을들어보라. ( 출 20:2-3) 나는여호와, 너를애굽곧종살이하던땅에서인도하여 낸너의하나님이다. 너는나이외에다른신을모시지말라 -25-
하나님은이스라엘백성에게그들이애굽에서나온경험이결코일상적으로일어나는사건이아니라고설명하셨다. 더나아가이 말씀계시 는하나님의구원행위가함의하는것들중의하나를설명했다. 하나님께서그들을구원하셨기때문에이스라엘백성은다른신을섬겨서는아니되었다. 하나님께대한충성의요구는그들의위대한구원사건을실제로경험한이스라엘백성에게그것의의미를설명하는회고적인말씀이었다. 그리고어떤때에는 행위계시 가일어난오랜후에, 멀리되돌아보며회고하는말씀계시가하나님의백성에게임했다. 그것은사건들이일어나던때에는살지않았던사람들에게주어졌다. 예를들면, 창 1:27 에서우리는인간창조에대한다음과같음말씀을읽는다. ( 창 1:27) 하나님은그분자신의형상대로사람을창조하셨다. 하나님의형상대로그분은그를창조하셨다. 남자와여자로그분은 그들을창조하셨다. 이회고적말씀의최초의수신자들은아담과하와가창조된후수천년뒤에살았던, 출애굽후에모세를따르던이스라엘백성이었다. 그럼에도불구하고하나님은그들에게창조에서있어서사람의원래역할에대하여알려주시기위해이 말씀계시 를주셨다. 다양한방식으로하나님의말씀은자주그분의행위들을뒤따르며사건들이일어난후에그의백성들에게이해를제공한다. 이러한종류의말씀계시는성경전반에걸쳐나온다. 성경신학이성경에서역사와계시가어떻게서로연관되어있는지강조하는가를살펴보았으므로, 이제우리는두번째주제곧성경에나오는역사와계시의개관을다룰필요가있다. 성경은수천년에걸쳐일어났던수십만의사건들을언급한다. 성경신학의과업의하나는이렇게수많은사건들의패턴들과개관을살피는일이다. -26-
B. 개관 (Contours) 성경신학자들이성경에나오는역사와계시의개관을이해해온방식들을탐구하기위해우리는세가지문제를다룰것이다. 첫째는성경의역사에서하나님의계시의목표이다. 둘째는성경에나오는계시의상승과하락이다. 셋째는성경에나오는계시의유기적발전이다. 그럼먼저성경에있는역사의목표를숙고해보자. 1. 목표 (Goal) 우리가성경의부분들을읽을때하나님께서아주직접적인많은목표들을향하여역사를진행하셨다는것은의심할여지가없다. 노아시대에하나님은이세상에새로운시작을가져오기위해행하셨다. 하나님께서아브라함에게자신을계시하신목표는자신에게로한특별한백성을부르시는것이었다. 애굽에서구약의이스라엘을구출해내신목표는구약시대에그분의특별한백성을약속의땅에사는나라로세우시는것이었다. 다윗과그의후손들을이스라엘의영원한왕조로선택하신목적은그의백성을제국적영광으로인도하는것이었다. 예수님의삶과죽음과부활의목표는하나님의백성을위한영원한구원을확보하는것이었다. 성경역사의각단계에서하나님은그분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를인도할특수한목적들혹은목표들을가지셨다. 성경신학자들은이러한다양한목표들을묘사하는데많은시간을보낸다. 그러나이와동시에사도바울은롬 11:36 에서역사의궁극적인목표를지적했다. ( 롬 11:36) 이는모든것이그분 ( 하나님 ) 에게서나오고그분으로 말미암고그분에게로돌아가기때문이다. 그분에게영광이영원토록 있을지어다! 아멘. 여기서바울이표현한대로, 모든것은태초에하나님으로부터나왔다. 모든것은지금하나님의보존하시는능력으로말미암아계속적으로존재한다. 그리고모든것은 그분에게 돌아간다. 다시말하면, 모든것은하나님의영광과찬양을위해존재한다. 요컨데, 하나님은그분의지으신만물의역사를조정하셔서그것이궁극적으로그분에게한없는영광을가져오도록하실것이다. -27-
이전반적인하나님의목표는여러성경신학자들에의해여러가지방식으로묘사되어왔다. 예를들면, 어떤학자들은아주일반적으로종말론혹은말세를성경의핵심이라고말한다. 또어떤학자들은다양한방식으로성경이그리스도중심적이고그리스도에초점이맞추어져있다고주장해왔다. 이런다양한견해들은나름대로줄수있는가치들이있지만, 이강의들에서우리는모든역사의목표가하나님의나라를이땅에세우는것이라고말할것이다. 간단히표현하면, 우리는성경의역사가하나님의나라를땅끝까지확장시킴으로써하나님께서모든피조물앞에서궁극적으로영광을받으실과정이라고말할것이다. 우리모두가잘아는것처럼예수님께서는우리가이목적을위해기도할 것을가르치시며마 6:10 에서다음과같이말씀하셨다. ( 마 6:10) 당신님의나라가임하시고, 당신님의뜻이하늘에서처럼땅에서도이루어지소서. 이세상의모든역사에대한하나님의목표는하나님의완전한천상적통치가이세상의모든지역으로확장되는것이다. 하나님의뜻이하늘에서처럼땅에서도완전히이루어질때, 모든피조물이하나님앞에꿇어엎드려절하며그분을만물을창조하신최고의통치자이신하나님으로높일것이다. 그때에역사의궁극적인목적이이루어질것이다. 우주에일어나는모든사건이이웅대한목적을위해일어날지라도, 성경의책들은하나님의궁극적인목적의핵심에있는사건들에특별히초점이맞추어져있다. 성경의책들은어떤역사적사건들이하나님의나라를온세상으로확장시키는목적을이루는데결정적으로중요한지추적한다. 우리모두는성경의역사의기본적인개관을알고있다. 성경을시작하는장들 ( 창 1-2) 은어떻게하나님께서말씀으로창조하시고그분의형상을에덴동산에두시고인간으로에덴동산을땅끝까지확장하도록하심으로써혼돈의세상을하나님의나라로바꾸기를시작하신것을묘사한다. 그러나성경의그다음장들 ( 창 3-11 장 ) 은또한어떻게인간들이하나님의이명령을거역하며이세상에타락과죽음을가져왔는지묘사한다. -28-
구약의나머지부분은어떻게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그분의특별한백성으로선택하시어그들로나머지인간들을인도하며하나님의나라를땅끝까지확장하도록하셨는지전하고있다. 구약이우리에게말해주듯이하나님은이스라엘을통해많은것을성취하셨지만이스라엘또한비참하게실패했다. 이런실패에도불구하고하나님은그분의웅대한목적을포기하지않으셨다. 신약이계시하듯이하나님은그분의영원하신아들을이세상으로보내셨다. 그아들의죽음을통하여하나님은과거의실패들을고치시고땅의모든나라들로부터그분자신을위한한백성을구속하셨다. 그리스도는그분의부활과승천, 그분의몸된교회를통한성령의사역, 그리고그분의영광스러운재림을통하여, 원래인간들에게주어졌던과업을이루어가고계신다. 계 11:15 에서우리가읽는것처럼그리스도는하나님의나라가하늘에서처럼땅에임하게하시는분으로환호받는다. ( 계 11:15) 세상나라는우리주님과그분의그리스도의나라가 되었으니그분이영원무궁토록다스릴것이다. 성경신학에대한이러한접근에있어서, 성경의역사에일어난모든사건은이웅대한계획의일부이다. 성경전반에걸쳐발견되는다양의종류의하나님의행위들은크든작든, 평범하든비범하든, 새하늘과새땅에하나님의나라를세움으로써하나님께궁극적인영광을돌리는그리스도의사역에서그절정을이룬다. 성경의역사의목표가그리스도안에서온세계에미치는그분의나라를 세움으로써하나님께영광을돌리는것이지만, 우리는성경의역사의개관의두번째 측면곧하나님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의상승과하락을다룰필요가있다. 2. 상승과하락 (Rising and Falling) 여러분은해변에가서파도가해안으로밀려오는것을본적이있을것이다. 바다의조수가앞으로밀려올때하나의잔잔한움직임을통해그렇게하는것이아님을눈치채는것은어렵지않다. 진행은이루어지지만조수의밀려옴은파도가오르락내리락하면서일어난다. -29-
이와비슷하게복음주의적성경신학은하나님께서행위계시와말씀계시의파도가운데그분의영광스러운나라의목표를향해역사를진행해오시는것을강조해왔다. 하나님께서섭리적으로그분의세상을항상통제하실지라도그분이역사상으로다른시기들보다보다더극적으로행하시고말씀하시는시기들이있다. 그결과로인해, 성경의역사가그궁극적인목적을향해진전할지라도그가운데서주어지는계시는상승하고하락한다. 이런이유로인해, 하나님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를고려할때, 두가지방식곧하나님의계시의최하점들로간주될수있는시기들과하나님의계시의최고점들로간주될수있는시기들로나누어생각하는것은도움이된다. 한편으로, 성경전반에걸쳐하나님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가별로없는, 소위역사의 최하점들로간주되는시기들이있다. 예를들어, 사무엘서저자가삼상 3:1 에서 사무엘의생애의초기를어떻게묘사하는지들어보라. ( 삼상 3:1) 어린사무엘은엘리밑에서여호와를섬기고있었다. 그 때에는여호와의말씀이희귀하였고이상도자주나타나지않았다. 사무엘의어린시절에는계시가희귀했다. 그분의백성의죄때문에하나님은잠시 그들로부터물러나셔서그들을위해일도별로아니하시고그들에게말씀도거의 하지않으셨다. 성경역사에서계시의최하점의가장극적인예는신약과구약사이의시기로말라기와세례요한사이의시기이며이스라엘의땅이외세의지배아래있었던시기이다. 이중간기동안이스라엘은하나님의심각한저주아래있었고하나님은그의백성을위하여극적인어떤일도하지않으셨고그들에게말씀도거의하지않으셨다. 다른한편으로, 일어나는조수의출렁이는파도처럼성경역사에서하나님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가극적으로쇄도하는최고점들이있었다. 이런때에는하나님께서매우특별한일들을행하시고그의백성에게매우많은것을계시하심으로써하나님은실제로그분의나라를새로운발전의단계로접어들게 -30-
하셨다. 예를들면, 사무엘의어린시절에는계시가드물었지만, 사무엘이성인이되었을때하나님은극적으로행동하기시작하셨고다시한번그분의뜻을그의백성에게알리시기시작하셨다. 사무엘의사역을통하여하나님은그분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를늘리시며이스라엘의역사를왕정시기곧다윗왕조의시기로나아가게하셨다. 이와매우흡사하게구약과신약사이의중간기의최하점에이어이세상의역사가운데가장위대한하나님의계시가주어졌다. 이계시는바로세례요한, 그리스도의초림, 그리스도와사도들이우리에게준위대한말씀계시이다. 이러한하나님의전능하신행위들은성경역사를우리가신약시대라고부르는단계로접어들게했다. 하나님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의고조는성경신학에서특별히중요하다. 그이유는이시기들이하나님께서그분의나라를새로운단계곧새로운시대로접어들게하시는때이기때문이다. 노아시대의홍수, 아브라함의소명, 이스라엘의출애굽, 왕정의수립, 이스라엘과유다의국외추방, 국외추방후본토귀환, 그리스도의지상사역, 성령의강림등과같은사건들은지상에서의하나님의나라가새로운발전단계로접어든시기들을표시한다. 이런이유로인해복음주의적성경신학에서성경의역사를여러시기혹은여러시대로나누는것이보편적이다. 하나님의계시의상승과하락이성경의역사를시기들혹은시대들로나누게한것을인식하는것은이여러단계의역사가어떻게서로연관되어있는가하는매우심각한질문하나를일어나게한다. 한마디로말하면, 성경신학은성경의역사의유기적성격을강조해왔다. 3. 유기적발전 (Organic Development) 현대복음주의적기독교에익숙한사람은누구든지성경역사의시대들이근본적으로따로따로분리되어있다고믿는오늘의기독교인들이많음을알고있다. 이견해에따르면, 성경의시대들은서로거의아무런관련이없으며, 특별히구약시대와신약시대는서로더욱더그렇다. 이러한접근이오늘날인기가있다고 -31-
하더라도성경신학은성경역사의발전들이유기적으로통일되어있다는것을보여 주고있다. 유기적 이란용어는성경의역사가성장하는유기체같아서그성장이완전히분리되거나별개의조각들로나누어질수없음을나타내기위한메타포로사용된다. 이견해에의하면, 성경의믿음은자주씨와비교되는데이씨는성경의역사의시작단계에서심겨지고구약을통하여줄곧자라서마침내신약에이르러성숙에이른다. 서로다른시기사이에일어나는변화들은성장혹은성숙으로간주된다. 어떤시기에식물들이나동물들이다른시기보다더빨리성장하는것과매우흡사하게, 더빠른성장은쇄도하는행위계시와말씀계시가역사를새시대로접어들게할때일어난다. 그러나성경역사의시기들은서로아무런관계가없는, 별개의독립된부분들이아니다. 오히려계시의연속적인단계들은계시의이전단계들의개화이다. 이런이유로인해, 성경신학자들은성경의초기단계들에서신약계시의씨들을보려고매우열심히노력하며, 계속되는행위계시와말씀계시가하나님나라의연속되는단계들의성장을가져오며결국신약으로인도하는과정에서어떻게이씨들이성장했는가를추적한다. 우리가의미하는것을예시하기위해그리스도에대한신약의여러가지핵심적가르침들의한가지간단한예를들어보자. 우리는그리스도의사역에서세가지세트의사건들과관련된하나님의 말씀계시 에초점을맞출것이다. 무엇보다우리는신약으로부터삼위일체의제 2 위이신하나님이성육신하셔서홀로유일하게온전히의로운인간으로사셨다는것을배운다. 신약은예수님의죽으심과부활과승천을통해예수님이그분의백성의죄값을치르시고그들에게새생명을주시고성령의선물을주심으로써그들의구원을확보했다고가르친다. 우리는또한예수님께서재림하실때그분이그분의적들을완전히물리치시고새로운세상에서그분의백성에게영광스러운승리를주심으로써온세상을온전하게다스리실것임을배운다. 이러한하나님의행위와말씀이기독교복음의핵심적인특징이다. -32-
예수님에관한이러한일들을알고믿는것이굉장히좋을지라도, 이러한신약의주제들이실제로성경전반에걸쳐서유기적으로개진되었다는것을인식할때하나님께서그리스도안에서행하신것에대한우리의이해는훨씬더깊어질것이다. 어떻게이것이사실인지보기위해, 우리는잠시구약의계시가개화되고성숙해져서결국하나님께서그리스도안에서성취하신것에이르게된몇가지방식들을조명해볼것이다. 하나님께서그리스도안에서성취하신것은실제로창세기를시작하는 장들에서조그마한씨로서시작되었다. 첫째로, 창세기 1 장에묘사되어있듯이 태초에하나님은하나님의형상인인간에게그분의세상에서수행해야할특별한역할을부여하셨다. 그분의형상으로서우리는하나님의낙원혹은나라가온세상으로퍼지도록하는의로운도구로서부름을받았었다. 이것이바로신약이그리스도의성육신과의로운삶을강조하는한가지이유이다. 그리스도는마지막아담곧원래인간에게주어졌던역할을완전하게감당하신분이시다. 둘째로, 창세기 2 장에서인간이죄를짓고타락한것이우리에게가르쳐주는것은죄로말미암아인간들과나머지창조세계가하나님의심판으로부터구원받을필요가있게되었다는것이다. 이러한필요는바로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과승천에관한신약의가르침의씨였다. 그리스도는죄의저주로부터그분을믿는사람을구원하시기위해죽으셨다가살아나시고승천하셨다. 그리스도의온전한속죄와능력있는부활과효과있는승천을통하여우리는하나님의형상과나머지창조세계의구원을본다. 셋째로, 죄를짓고타락한바로직후에하나님은때가되면인간들중한 의로운남은자가악에대하여승리를거둘것임을알리셨다. 창 3:15 에서 하나님께서뱀에게말씀하셨던다음과같은말씀을우리가읽는다. ( 창 3:15) 원수됨 ( 적개심 ) 을내가너와여자사이에둘것이고, 네씨와 여자의씨사이에둘것이다. 그는네머리를상하게할것이고너는 그의발꿈치를상하게할것이다. -33-
여기서하나님은인간들이뱀 ( 곧사탄 ) 의후손과여자 ( 곧하와 ) 의후손, 다시말하면뱀의속임수를계속따르는자들과원래인간에게주어졌던길을취하는자들로나누어질것을선언하셨다. 이구절이암시하는것처럼인간들에대한이러한두부류의구분은이상한것이지만, 하나님은여자의후손이결국뱀의머리를부수고뱀과뱀의후손에대한승리를할것임을약속하셨다. 이런이유로인해, 롬 16:20 에서사도바울은영광중에있을예수님의재림에대하여다음과같이말했다. ( 롬 16:20) 평강의하나님께서속히사탄을당신들의발아래서 상하게하실것이다. 그리스도의승리적재림은이렇게창세기의매우이른장들에예견되어있었다. 그래서우리는그리스도의성육신과삶과죽으심과부활과승천과재림이결코전혀새로운사상이아니라는것을안다. 그것들은성경역사의아주이른시기에벌써씨앗으로심겨져있었다. 신약의가르침이창세기의처음장들로거슬러올라가는방식들을보는것과더불어, 창세기의처음장들과신약사이에여러단계의발전이있다는것또한인식해야한다. 그러나이강의에서우리의목적상구약역사의한단계곧하나님께서이스라엘국가를다루셨던시기만을간단히다룰것이다. 첫째로, 우리는이미그리스도의성육신과의로운삶이창세기에서인간에게주어진원래의역할을성취한것을보았다. 그러나아브라함으로부터구약이끝날때까지이주제는특별한방향으로발전했다. 일반적인의미에서하나님은구약의이스라엘백성을여자 ( 하와 ) 의신실한후손으로부르시어하나님나라를땅끝까지확장하도록하셨다. 그리고특별히이스라엘의왕정의수립과더불어하나님은한의로운다윗의후손이그들의왕국의운명가운데신실한이스라엘사람들을인도하도록정하셨다. 이것이바로신약이단순하게예수님을의로운사람이었다고말하고있지 않는이유이다. 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다루시던동안인간의역할이발전했던 방식들에비추어보면, 예수님은의로운이스라엘인으로태어나셨다. 더나아가 -34-
예수님은다윗왕좌의적법한후사로서이스라엘의의로운왕이셨다. 신약은그리스도의성육신과삶이아담에게주어졌던원래의임무를성취하였을뿐만아니라구약에서이스라엘백성과그들의왕과관련되어계속발전된그임무도성취하셨다고묘사한다. 둘째로, 우리는예수님께서아담과하와가죄를짓고타락함으로써생긴구속에대한필요를채우셨다는것을보았다. 그러나우리는이구속의주제가구약에서어떻게발전되었는지고려함으로써그리스도의사역을보다더완벽하게이해할수있다. 우리가알고있듯이, 하나님은이세상의죄의현실문제를다루시기위해처음에는성막에서그리고그다음에는예루살렘의성전에서드리는동물제사들과예배를규정하셨다. 이러한예식들은상세한제사장적규례들에의해엄격하게통제되었다. 이러한규정들이아무리훌륭한것이라고할지라도그것들은죄의영향으로부터일시적완화를줄수있을뿐이었다. 그것들은하나님의심판의저주로부터어느누구도영구히구원하지는못했다. 구약역사안에서의이러한발전은왜신약이그리스도의죽음과부활과승천을통해이루어진구원에대한일들을강조하는지설명해준다. 그리스도가십자가에서죽으셨을때, 구약의모든동물제사들의성취로서그분의백성을위한온전한제사가드려졌다. 그리스도의부활은그분이완전한최종적인제사를드렸다는것을증명해주었다. 오늘도승천하신주님으로서그리스도는대제사장역할을수행하시며그분의백성을위해중보기도를하신다. 이역할을통해그리스도는하나님의하늘성소에서섬기시며계속적으로자신의제사의공로에호소하신다. 그리스도의구원사역이줄곧창세기의처음장들에나오는범죄로인한타락까지거슬러올라가기도하지만, 그것은또한이스라엘의성막과성전예배라는중간단계들로부터발전되었다. 셋째로, 그리스도의재림시에있을영광스러운최종승리에대한신약의가르침도역시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다루시던것으로부터발전했다. 하나님께서이스라엘을그분의특별하고의로운백성으로부르셨을때, 그들은여자 ( 하와 ) 의후손으로서승리의삶을살도록부름받았던것이다. 사탄의길을따르던이방 -35-
나라들이구약시대내내모든측면에서이스라엘을적대하고괴롭혔지만, 하나님은구약의이스라엘이신실하게하나님의나라를확장시킬때그들에게궁극적인승리를주시겠다고약속하셨다. 이런이유로인해, 신약이새하늘과새땅에서의그리스도의최종적승리를새예루살렘의도래로묘사하는것은결코놀랄일이아니다. 복음이선포되고유대인과이방인이모두그리스도이신예수님께굴복할때, 그분은그분의교회를한몸으로세우시고그들을영광스러운승리의약속되고, 최종적이고, 영원한상태로인도하실것이다. 지금까지살핀예를통해우리는성경신학이어떻게성경의역사를발전하면서도통일된유기적인역사로보는지알수있다. 역사의각단계는이전단계들의계시에기초하여세워지고그리스도를통한하나님나라의궁극적인성취를바라본다. 계속되는이강좌를통해우리는성경신학에서하나님의행위계시와말씀계시에대한이런유기적견해가거듭거듭강조되는것을볼것이다. V. 결론 (CONCLUSION) 이강의에서우리는처음으로성경신학을살펴보았다. 우리는성경신학이하나님의행위들에대한역사적분석을가지고성경을접근하는것에유의하며성경신학에대한기본적인오리엔테이션을받았다. 우리는성경신학이란공식적인학과가여러세기에걸쳐어떻게발전해왔는지도살펴보았다. 그리고마지막으로우리는성경신학이역사와계시에중점을두고있다는사실도살펴보았다. 성경신학은근세기에들어복음주의자들이신학을수립해온가장영향력있는방법을대표한다. 이러한성경접근에대하여계속연구해가며우리는성경신학이신학에대하여더전통적인접근방법들을보충할뿐만아니라과거에자주무시되어버렸던많은통찰력에대한관심을불러일으킴을보게될것이다. 잘형성된성경신학은우리가하나님의말씀을보다철저하게탐구하는일과성경에충실하며교회에덕을세우는신학을형성하는일에도움을줄것이다. -36-
VI. 연구의길잡이 (Study Guide) A. 복습을위한질문들 (Review Questions) 1. 역사적분석 이의미하는것이무엇인지설명하라. 2. 성경이역사상의하나님의행위들에대하여가르치는것은무엇인가? 3. 사실적역사분석과신학적역사분석이란서로다른신학적반성의경향이 어떻게나란히함께가는가? 그것들의주된관심사는어떻게다른가? 4. 성경신학이란공식적학문을낳게된 17 세기에있었던문화적변화들은 무엇인가? 5. 비평주의적성경신학은현대신학을위해어떤식으로성경을사용하는가? 6. 현대기독교인들이성경신학을통하여성경을접근하게된이유가무엇인가? 7. 복음주의적신학자들은역사와계시의관계를어떻게이해하는가? 8. 행위계시 를정의하고설명하라. 성경을사용하여그것을변호하라. 9. 말씀계시 를정의하고설명하라. 말씀계시 가필수적인이유는무엇인가? 10. 성경신학에서행위계시와말씀계시는어떤식으로서로연관되어있는가? 11. 우리가성경신학에대하여하나님께서그분의나라를땅끝까지확장하심으로써궁극적으로영광을받으실과정으로말하는이유가무엇인가? 12. 어떻게역사의여러단계들이서로연관되어있고, 왜성경신학이성경의역사의유기적성격을강조하는가? B. 적용을위한질문들 (Application Questions) 1. 성경신학을이해하는것이어떻게우리가설교를작성하거나성경공부를인도하는데도움이되는가? -37-
2. 당신은역사적분석, 문학적분석, 주제적분석중에서어떤분석을가장자주 하는가? 3. 당신이다른종류의분석들도할수있는능력을개발한다면당신의성경 연구는어떻게향상될수있는가? 4. 이강의는성경이역사상의하나님의행위들만전하는것이아니고그 행위들에대한신학적의미도준다고주장한다. 우리는매일의삶가운데 일어나는사건들에대하여어느정도나신학적인의미를줄수있는가? 5. 당신은당신자신의사역에서성경의역사의신빙성에대한어떤도전들에 직면해있는가? 당신은이런도전들에대하여어떻게대응할수있는가? 6. 행위계시와말씀계시의차이를이해하는것은우리가성경을보다잘 해석하는데있어서어떻게도움을줄수있는가? 7. 하나님의나라를이땅에세우는것 을통해 하나님께무한한영광을돌리는 것 이란궁극적인목표는우리가삶을살고사역하는방식에어떤영향을 미쳐야하는가? 8. 우리는성경역사의최하점들과최고점들로부터어떤것을배울수있는가? 9. 계시의유기적발전을이해하는것은성경을우리자신의사역에적용하는데 있어서어떤도움을우리에게줄수있는가? 10. 이강의를통하여당신이배운가장중요한통찰은무엇인가?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