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문항정보표 파일명 학교급초등학교학년 / 학년군 5 학년 과목도덕영역 ( 내용 ) 우리 타인과의관계 (4. 정보사회에서의올바른생활 ) 평가유형 ( 산출물 ) 프로젝트형평가 ( 사이버문제해결방법보고서 ) 수행과제명 성취기준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도 621. 정보사회의의미와특징을명확하게알고정보기기를올바르게이용하는방법을익 히며, 정보사회에서네티즌이지녀야할기본예절 ( 네티켓 ) 에대해토의할수있다. 핵심역량 고차적사고와도덕적판단역량 : 도덕적측면에서정보사회의문제점을정교하게분석, 평가하고, 이를해결하기위한합리적인대안을도출할수있다. 출제의도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정보화사회에서일 어날수있는문제와그에대한해결방법을토론해봄으로써사이버세계속에서도덕적으로 사고하고실천할수있는자세를지녔는지평가한다. 교수 학습활동및평가계획 학습단계교수 학습활동평가계획 1 차시 - 정보사회의특징알아보기 - 정보사회의부정적모습찾아처방전으로문제해결하기 2-3 차시 - 사이버세상에서발생할수있는문제다양하게살펴보기 - 사이버세상에서발생할수있는문제를선택하여모둠별로해결방법생각해보기 - 모둠별로제시한해결방법의긍정적인면 (Plus), 부정적인면 (Minus), 더나은해결방법이나대안책 (Interesting) 을찾으며토의 토론하기 수행과제 사이버문제의 해결사가되어 4 차시 - 개인정보와저작권을보호하기위한방법알아보기 - 정보사회에서지켜야할기본예절실천하기
교수 학습지도안 1 차시 학습 목표 사이버세상에서발생할수있는문제점을살펴보고해결방법을찾아말할수있다. ( 수행과제해당차시 ) 일반화 - 정보사회는정보통신기술의발전에의해다양한정보가가치를만들어내는사회이다. - 정보사회는긍정적인면과함께부정적인면을가지고있다. 학습내용학습단계 핵심개념 : 예절, 절제, 준법, 존중, 타인배려 핵심기능과태도 : 판단하기, 예상하기, 문제해결하기, 토론하기 핵심질문 : - 초등학생이정보기기를사용하는것은바람직한일인가? - 인터넷사용은우리에게좋은점만있는가? - 정보통신기술의건전한사용을위한현실적인방법이있을수있을까? 교수 학습활동평가활동시간자료및유의점 도입 Ÿ 사이버세상에서사용하는정보 기기발표하기 10 분 Ÿ 사이버세상에가면, 도있고 에맞추어 Ÿ 사이버세상에서일어날문제 역할극으로살펴보기 Ÿ 사이버세상에서일어날수있는문제다양하게발표하기 20 분 Ÿ 역할극대본 Ÿ 연꽃만개법학습지 전개 Ÿ 모둠별로사이버세상에서일어날수있는문제에대한해결방법을돌아가며말하기 ( 쓰기 ) 로찾아보기 Ÿ 모둠별해결방법을발표하기 Ÿ 모둠별로제시한해결방법의긍정적인면 (Plus), 부정적인면 (Minus), 더나은해결방법이나대안책 (Interesting) 을찾으며토의 토론하기 Ÿ 사이버문제해결방법보고서 평가 - 문제점도출및방안제시 - 사이버세상의문제점, 해결방안제시 - 근거에기반하여의견제시 - 협력및발표 30 분 Ÿ 모둠별토의 토론판 Ÿ 발표판 정리 Ÿ 토의 토론을통해찾은해결방법을발표하고정리하기 - 자기평가, 동료평가실시 - 차시예고하기 Ÿ 자기평가및동료평가 15 분 Ÿ 자기평가및동료평가
문항 모둠과제 :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토의 토론하기 요즘뉴스를살펴보면사이버관련범죄들이종종나오곤합니다. 그런데사이버관련문제는우리학교도예외는아닙니다. 최근우리학교 0학년에서는휴대전화메신저의어떤문제로학교폭력위원회가소집되는큰문제가있었고, 또 * 학년에서는인터넷상에서의어떤문제로경찰서에서전화가오기도했습니다. 그래서우리 5학년 ( ) 반에서는이렇게우리주위에발생하고있는사이버문제를해결하는사이버문제해결사가되기로하였습니다. 여러분의역할은사이버문제해결사가되어여러분주위에있는친구들이겪을수있는사이버문제점을다양하게찾고, 그중가장중요하게문제시되는것을골라실생활에서실천이가능한해결책을제시하는것입니다. 이때, 여러분은창문학습지기법과 PMI 기법을적용하여문제를찾고, 해결해야합니다. 사이버문제를해결한뒤에는우리학급친구들을대상으로문제와해결책을알리는시간을갖도록할예정이니, 멋진문제해결사의역할을기대하겠습니다. 여러분이찾은사이버문제와해결과정, 해결책등은다음에제시되는평가기준에의해평가됩니다.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만든이 : ( ) 모둠 1) 모둠친구들과함께사이버세상의문제점을다양한관점에서생각해봅시다. 6 3 7 6 3 7 2 2 사이버 세상의 4 4 문제점 5 1 8 5 1 8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만든이 : ( ) 모둠 2) 우리모둠이선택한문제점에대한해결방법을돌아가며말하기 ( 쓰기 ) 로발표해봅시다. < 이름 > < 이름 > < 우리모둠이선택한사이버문제 > < 이름 > < 이름 >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 개별학습지 - 만든이 : ( ) 모둠 3) 다른모둠이발표한해결방법중인상적인것에대한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 더좋은대안이나해결 방법을생각해적고발표해봅시다. 긍정적인면 (P)- 부정적인면 (M)- 더나은해결방법 (I)- 긍정적인면 (P)- 부정적인면 (M)- 더나은해결방법 (I)- 긍정적인면 (P)- 부정적인면 (M)- 더나은해결방법 (I)- 긍정적인면 (P)- 부정적인면 (M)- 더나은해결방법 (I)-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 가지평가및동료평가 - 만든이 : ( ) 모둠 4) 사이버세상에서생길수있는문제점과해결방법을발표한모둠에대한평가입니다. 평가문항 점수에해당하는만큼색칠하세요 문제의해결방법이참신하고실천할만한가요? 모둠친구들이협동하여과제를수행했나요? 다른모둠의발표를듣는태도가바람직하고 타인의의견을존중하나요? 5) 사이버세상에서생길수있는문제점과해결방법을발표한나스스로에대한평가입니다. 평가문항 점수에해당하는만큼색칠하세요 내가발표한문제의해결방법이참신하고 실천할만한가요? 모둠친구들이협동하여과제를수행하고 모둠활동에적극적으로참여했나요? 다른모둠의발표를듣는태도가바람직하고 타인의의견을존중하나요?
채점기준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정보화사회에서일어날수있는문제와그에대한해결방법을토론해봄으로써사이버세계속에서도덕적으로사고하고실천할수있는자세를지녔는지평가한다. 평가요소배점 * 4 3 2 1 정보사회의문제점정보사회의문제점정보사회의문제점정보사회의문제점다양한을 1단계 7~8개로분을 1단계 5~6개로분을 1단계 3~4개로을 1단계에서 1~2가관점에서류하고 1단계에맞추류하고 1단계에맞추분류하고 1단계에지로분류하였고 1 정보사회어각각의문제점을어각각의문제점을맞추어각각의문제단계에맞추어완성의문제점상세하게찾아완성상세하게찾아완성점을상세하게찾아하였으나분석이부찾기하였다. 하였다. 완성하였다. 족하였다. 선택한사이버문제 선택한사이버문제 선택한사이버문제 선택한사이버문제 문제점에 에대해제시한해결에대해제시한해결에대해제시한해결에대해제시한해결 대한해결방법 방법이실천가능성이있고참신하며구 방법이참신하며구체적이나실천가능 방법이다소진부하고실천가능성이미 방법이다소진부하고설명이미흡하며 말하기 체적이다. 성이부족하다. 약하나구체적으로실천가능성이미약 진술하였다. 하다. 토론의내용을이해 토론의내용을이해 토론의내용을이해 토론의내용을이해 하고논리적근거를하고논리적근거를하였으나논리적근 하지못하고토론과 논리적 들어긍정적인면 (P) 들어긍정적인면 (P) 거가미약하게긍정 관계없는의견을말 근거를 과부정적인면 (M), 과부정적인면 (M), 적인면 (P) 과부정적 하였고학습지에설 고차적 들어의견 대안 (I) 을분석하여대안 (I) 을분석하여인면 (M), 대안 (I) 을명한내용이미흡하 사고와 말하기 ( 쓰 명확하게 5번이상 3~4번말하였고학 분석하여 1~2번말 였다. 도덕적 기 ) 말하였고학습지에습지에구체적으로하고학습지에기술 판단역량 구체적으로기술하였다. 기술하였다. 하였다. 모둠에서각자에게모둠에서각자에게모둠의합의가이루 작품을완성하지못 알맞은역할을배분 알맞은역할을배분 어지지않은채로역 하였다. 협력적과제수행 하였으며모둠원개개인의역할을충실 하였으나모둠원모두가역할에충실하 할배분이되었으며협력적인과제를수 하기 히하였고, 모두가협력하여촬영하였다. 지못해협력적으로행하지못했다. 과제를수행하지못했다. 사이버 사이버세상의문제 사이버세상의문제 사이버세상의문제 사이버세상의문제 세상의문제점및 점제시와이에대한점제시와이에대한점제시와이에대한점제시와이에대한해결방법의적절성해결방법의적절성해결방법의적절성해결방법의적절성 해결방법제시, 및참신성, 토론주제에대한근거를타당 및참신성, 토론주제에대한근거를타당 및참신성, 토론주제에대한근거를타 및참신성, 토론주제에대한근거를타 토론의 하게제시하였다. 성중한가지부분이당성중두가지부 당성중세가지부 근거제시 미흡하다. 분이미흡하다. 분이미흡하다. * 배점은평가문항을활용하는교사가자율적으로결정할수있도록공란으로비워둠.
기타유의사항 * 본수행과제에서는문제점에대한해결방법을 P, M, I 의관점에서논리적근거를들어발표하도록하였다. 또한학생들의문제점을찾아내는분석능력과문제해결력을함께평가하고자하였으므로 PMI 토의 토론시관찰한결과를평가함과동시에학습지와체크리스트도평가에참고하도록한다. 예시답안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만든이 : ( ) 모둠 1) 모둠친구들과함께사이버세상의문제점을다양한관점에서생각해봅시다. 6 3 7 저작권 개인정보유출 게임중독 유언비어유포 욕이나이상한말사용 다른사람비방 2 인터넷사용중독 사이버세상의문제점 사이버폭력 단체채팅시왕따 사이버폭력 언어폭력 외계언어사용 스마트폰사용중독 규칙없음 일방적메시지 가상세계여서책임감이없음 익명성의문제 없으면불안 스마트폰없으면왕따 요금, 비용많이듦 5 공부에방해됨 스마트폰사용중독 게임하느라다른일못함 8 독서시간부족 친구와놀시간없음 부모님과대화단절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만든이 : ( ) 모둠 2) 우리모둠이선택한문제점에대한해결방법을돌아가며말하기 ( 쓰기 ) 로발표해봅시다. < 이름 > 김도윤 스마트폰사용시간을정합니다. < 이름 > 김규민 데이터사용량을정해놓고일정양이상은사용하지않도록합니다. < 우리모둠이선택한사이버문제 > 스마트폰의무분별한 사용 < 이름 > 김지우 집에오면스마트폰을내려놓고사용하지않습니다. < 이름 > 정지민 스마트폰대신운동, 놀이, 독서 등다양한활동을하도록 노력합니다.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만든이 : ( ) 모둠 2) 우리모둠이선택한문제점에대한해결방법을돌아가며말하기 ( 쓰기 ) 로발표해봅시다. < 이름 > 배주희 자기이름을밝히고책임감있게 글을쓰도록합니다. < 이름 > 문준기 욕이나이상한말, 다른사람비방을할때에는즉시경찰에신고한다. < 우리모둠이선택한사이버문제 > 사이버폭력문제 - 언어폭력 - < 이름 > 박예원 욕이나이상한말은아예글이나댓글로등록되지않도록합니다. < 이름 > 김준성 카톡이나단체채팅방은 부모님께보여드리고공개적으로 대화를나누도록한다.
사이버문제의해결사가되어 - 개별학습지 - 만든이 : ( ) 3) 다른모둠이발표한해결방법중인상적인것에대한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 더좋은대안이나해결 방법을생각해적고발표해봅시다. 1 스마트폰의무분별한사용스마트폰대신다양한놀이, 운동, 독서를합니다 긍정적인면 (P)- 대체할활동을구체적으로말해주어좋았다. 부정적인면 (M)- 구체적으로실천할수있는방안이없어서아쉽다. 더나은해결방법 (I)- 집에오면온가족이스마트폰을바구니에넣어두고스마트폰대신다양한운동, 놀이, 독서를하도록한다. 2 사이버폭력의문제 카톡이나단체채팅방은부모님께보여드리고 공개적으로대화를나누도록한다. 긍정적인면 (P)- 공개적으로대화를나누면욕이나이상한말이많이줄어들어좋을것같다. 부정적인면 (M)- 부모님이항상대화를보실수도없고대화를하다가창을꺼버리면부모님이볼수없으니좋은방법이아니다. 더나은해결방법 (I)- 단체채팅방에서친구가욕이나이상한말을할때에는바로부모님과선생님께알리고다시는그런일이생기지않도록다짐을받아놓는다. 긍정적인면 (P)- 부정적인면 (M)- 더나은해결방법 (I)-
평가결과에따른피드백 뛰어남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있으며정보화사회에서일어날수있는문제를찾아내는분석력이뛰어나고문제에대한해결방법을참신하고구체적으로제시하였습니다. 또한모둠에서맡은바역할을충실히하였고모두가협력할수있도록도왔습니다. 보통 1.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있으며정보화사회에서일어날수있는문제를찾아내는분석력이좋으나문제에대한해결방법이다소진부하며구체적이지못하였습니다. 모둠에서맡은바역할을충실히하였고모두가협력할수있도록도왔습니다. 2.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있으며정보화사회의문제점을인식하고해결방법을제시하였으나모둠친구들과협력적과제수행이이루어지지않고최선을다하지않습니다. 노력요함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잘찾아내지못하고정보사회 의문제점과그에따른해결방법을말하는 ( 쓰는 ) 것을어려워합니다. 모둠친구들과의협력 적과제수행에소극적으로참여합니다. 보충학습자료 학습내용 / 자료활용 Tip 등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정보화사회에서일 어날수있는문제와그에대한해결방법을토론하며논리적으로사고하고문제를해결하는 능력을키울수있도록한다. * 다음은깨끗한인터넷세상을위해열린포럼에관한기사입니다. 다음을읽고빈칸에알맞은내용을찾아정리 해봅시다. 클린넷가꾸려면어린이를먼저생각하는풍토가조성돼야합니다. 어릴때부터스스로조절하는버릇가져야 = 이영희학부모정보담시단모니터링팀장은 지난 3월한달간전세계에서새로발견된음란사이트 1만 8200곳중 45% 가한글로서비스되고있다. 며 어린이들이음란 폭력물을반복해접하다보면, 차츰무감각해져가치관의혼란을겪게될수있다. 고경고했다. 곽금주서울대심리학과교수는 인터넷은시각 청각등다양한감각욕구를충족시켜줄뿐더러, 곧바로반응을얻을수있다는점에서매력적인공간 이라며 그러나이러한장점들은어린이 청소년들의일탈심리를부추기는단점으로작용할수도있다. 고했다. 특히최근사회문제로떠오르고있는인터넷중독에대해 예방을위해선어린시절부터자율통제를습관화하는길밖에없다. 고설명했다. 이어서울신길초등학교허승환교사가마이크를건네받자, 행사장은웃음바다가됐다. 이날담임선생님을
응원하러온서울동작구신길초등 ( 교장정종규 ) 4학년 6반어린이 36명이일제히환호성을질렀기때문. 허교사는프리젠테이션을통해 일선학교에서인터넷의가장큰역기능으로꼽고있는문제는통신언어남용및언어폭력 이라며한초등학생이실제로쓴욕설게시물을공개했다. 그는또 교사들이앞으로가장심각해질가능성이높은역기능으로꼽고있는것은개인정보의오 남용문제 라며 기능위주의교육을넘어각종정보윤리를가르치기위해선 1주일에딱 1시간뿐인컴퓨터수업시간을늘려야한다. 고주장했다. 박노현컴트루테크놀로지대표는스팸메일의실태와피해에대해설명하면서 가정에서유해정보를막는효과적방법은 스팸차단소프트웨어 와 유해정보차단소프트웨어 를함께쓰는것 이라고했다. 제발음란메일좀안보냈으면 = 어른들의발제가끝난뒤엔김예슬 ( 서울망우초등 5년 ) 임예진 ( 서울원묵초등 3년 ) 김연재 ( 서울대신초등 4년 ) 등 3명의여자어린이가나서, 더럽혀진인터넷에대한자신들의생각을발표했다. 임예진양은 갑자기음란메일이뜨는바람에눈을감고더듬더듬컴퓨터를끈적이있다. 면서 그날이후아빠가먼저내이메일을확인해주신다. 고소개했다. 김연재양은 자꾸어린우리에게나쁜메일을보내면, 우리가커서올바른생각을가질수있을까요? 라고반문했고, 김예슬양은 제발보내지말것을어른들께부탁드린다. 고호소했다. 상대를배려하는마음가져야 = 이날포럼엔안철수연구소의안철수대표, 이정남디지털보안연구소소장, 김기권정보통신부정보이용보호과장, 이상윤성모전자대표가패널로참석해방청객들과토론을나눴다. 카네기멜론대학에다니고있다는이원규씨는 스팸메일을보내는기술이날로발전하고있다. 면서 이를기술적으로완전히차단할수있다고생각하는지묻고싶다. 고했다. 이에대해안철수대표는 모든인터넷역기능을기술적으로막는다는건어렵다고본다. 면서 중요한건사용자개개인이상대방을배려하는마음을가질때건전한인터넷환경조성이가능하다는점 이라고대답했다. 현재유해정보신고체계가지나치게복잡하다. 고이정남소장이지적하자, 김기권과장은 증빙서류없이신고할수있는전용소프트웨어를배포하는등효과적체제를갖출수있도록노력하겠다. 고밝혔다. 1) 위의신문기사에서알수있는정보사회의부정적인 면은무엇일까요? 2) 정보사회의문제를해결하기위해필요한것은 무엇인지위의기사에서찾아써봅시다.
심화학습자료 학습내용 / 자료활용 Tip 등 정보사회의특징과정보사회의긍정적인면, 부정적인면을인식하고정보화사회에서일 어날수있는문제에대한바른판단을하고사이버세계속에서도덕적으로사고하고실천할 수있도록돕는다. * 다음은 인터넷게임중독 을둘러싼상반된의견들이다. 두사람의의견을정리해보고 인터넷게임중독 에대한나의의견을적절한근거와함께작성해봅시다. 인터넷게임을둘러싸고경제민주화와국회선진화입법동지인새누리당의황우여대표와남경필의원이맞붙고있다. 황대표는자녀의인터넷게임중독을우려하는학부모세대 (4050) 를, 남의원은인터넷게임을좋아하는 10대를포함한 2030세대를대변하는모양새다. 인터넷게임중독은 '4대중독 ' VS 게임산업은 ' 창조경제핵심 ' 지난 7일황우여대표의국회교섭단체연설이논란의출발점이었다. 황대표는당시인터넷게임을알코올, 마약, 도박과함께 '4대중독 ' 이라고표현하면서 " 이 '4대중독 ' 으로괴로워몸부림치는개인과가정의고통을이해, 치유하고환경을개선함으로써이사회를악 ( 惡 ) 에서구해야한다 " 고말했다. 그는 " 심지어한중학생이컴퓨터게임하는것을나무란다는이유로어머니를살해하고스스로목숨을끊은사건까지벌어졌다. 이는현실과가상세계를구별하지못하는게임중독의비극 " 이라고말했다. 이에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 (K-IDEA) 회장을맡고있는남경필의원이반발했다. 남의원은최근기자간담회에서 " 황대표가말한 '4대중독 ' 에서게임은빠져야한다 " 며 " 게임산업이야말로박근혜정부에서추진하려는창조경제산업의핵심 " 이라고했다. 그는규제법안추진움직임에대해서도 " 부처별로입장이나뉘는데다국회에서입법이진행될때의견이분분한법안은통과되기힘들다 " 고했다. 그는 17일본지통화에서 " 무조건 ' 때려잡기 ' 식의접근은경쟁력이있는우리게임산업의발전에도움이되지않는다 " 고했다. 황대표의 ' 게임중독 ' 비판발언이후 " 꼭그렇게해달라 " 라는격려가학부모들로부터이어진다는게새누리당설명이다. 하지만인터넷게임을직접즐기거나게임산업의주축이되는 10~30대로부터는비판을받고있다. 실제로새누리당내에서도의원들의입장은갈린다. 정신과의사출신인신의진의원은 " 게임에중독된뇌 ( 腦 ) 는마약 알코올에중독된뇌와똑같다 " 며 " 청소년이게임에중독되면게임을못하게말리는부모에게칼을들이대는지경에이른다 " 고했다. 신의원은인터넷게임중독을국가차원에서예방 치료하도록하는법안을발의한상태다. 반면, IT업체경영자출신인강은희의원은 " 게임을통해스트레스를해소할수있고학습효과를거두는순기능도많다. 역기능에만초점을맞춰규제일변도로간다면해외업체에시장을빼앗길수있다 " 는입장을보였다. 그렇다고해서 ' 게임옹호 ' 의원들이중독문제를그대로방치하겠다는것은아니다. 남경필의원은 " 한때정부가 ' 인터넷실명제 ' 를했지만실패하지않았느냐. 결국정부규제로는해결되지않는다 " 며 " 학부모들이원하는시간에아이들이게임에접속할수없도록게임업체가자율적인 ' 셧다운제 ' 운영을준비하고있다. 이게최선의방법 " 이라고했다. 인터넷게임에대한 황대표의의견 인터넷게임에대한 남의원의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