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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 7) 곽정연 ( 덕성여대 ) 1. 서론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1930) 는브레히트의대표작으로알려진 서푼짜리오페라 Die Dreigroschenoper (1928) 와함께지금까지계속공연되면서사랑받고있는오페라이다 (Vgl. Lucchesi 2013, 164). 돈이무엇보다중요하고, 인간마저상품화되고, 고립되고, 소외되는향락의도시마하고니시의설립에서부터몰락하기까지의과정을그린이작품은자본주의사회를풍자적으로비판한다. 브레히트는 1924년에마하고니노래 Mahagonnysong 몇편을집필하면서이와관련된오페라에대한계획을그의일기장에언급한다 (Vgl. Lucchesi, 2013, 119). 마하고니노래는형식적으로종교적교훈서들로대변되는루터의 가정과교회기도서 Haus- und Kirchenpostille (1527) 의전통을따르고있지만, 내용적으로는신앙의환상을폭로하는 가정기도서 Hauspostille (1927) 에수록된다. 1927년브레히트는쿠르트바일 Kurt Weill을처음만나오페라에대한계획을이야기하고, 바일은이러한공동작업에대한제안에동의한다 (Vgl. Lucchesi 2013, 134). 바일은일단축소된형태로바덴바덴 Baden-Baden 음악극축제에출품하기위해마하고니노래들중에몇개를선별해거기에대단원 Finale 을추가하여 20분길이의 마하고니노래극을만든다 (Vgl. Lucchesi 2013, 133). 이노래극은 1927년 7월 17일바덴바덴에서성공적으로공연된다. 공연을마친뒤브레히트와바일은이노래극을확장해오페라 마하고니시 * 본연구는덕성여자대학교 2014 년도교내연구비지원에의해수행되었음. 77

의흥망성쇠 를완성하여첫무대를 1930년 3월 9일라이프치히노이에스테아터 Neues Theater Leipzig에올린다 (Vgl. Lucchesi 2013, 141). 1) 이공연은바이마르공화국공연역사상최대의스캔들을불러일으킨다 (Vgl. Payrhuber 2004, 47). 시민들은오페라가모든시민적가치를훼손한다는점과마지막시위가시민계급에대항하는공산주의시가행진이란점을비판하고, 좌파지식인들또한오페라의허무주의적요소를비판한다 (Vgl. Seliger 1974, 147). 이에반해이오페라의새로운형식과바일의현대적음악은호평을받는다. 오페라의노래들은 서푼짜리오페라 와마찬가지로음반산업에서큰성공을거둔다 (Vgl. 케스팅 1999, 72). 당시브레히트는볼셰비키예술의대변자로, 바일은흑인음악인재즈를수용한유태인음악가로나치주의자들의공격의대상이었다 ( 베어톨트브레히트 2003, 123). 나치주의자들은이오페라역시퇴폐예술로규정하고, 나치돌격대를출동시켜공연장에서난동을일으킨다 (Vgl. Lucchesi 2013, 157). 브라운슈바이크 Braunschweig, 카셀 Kassel 등에서이어지는공연에서도나치돌격대의조직적인난동은계속되었다 (Vgl. Lucchesi 2013, 159). 1933년이후에는오페라의레코드판을보유하고있는것조차금지되었다 (Vgl. Lucchesi 2013, 163). 라이프치히공연이후브레히트와바일은텍스트의수정작업을거쳐 1930 년베를린키펜호이어 Kipenheuer 출판사의 시도 Versuche 2권에게재한다 (Vgl. Lucchesi 2013, 142). 본고는브레히트자신이구속력있는버전이라고평가하고 (Vgl. Lucchesi 2013, 142), 지금까지의선행연구에서분석대상이되어온이판본을중심으로연구하고자한다. 그동안이작품은주로작품에나타난사회비판적인요소, 미국이미지, 유토피아에관해고찰되었고, 성경과연관지어, 그리고기존의오페라전통과비교되면서연구되었다. 이러한연구경향은 2003년 6월베를린에서개최된제11회국제브레히트학회 International Brecht Society 심포지엄에서전환기를맞는다. 이심포지엄에서는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대한논문들이발표되었고, 그중에 29편의논문이 2004년도브레히트연감 Brecht s Yearbook에수록된다. 이연감에는근대관광문화와접목시킨연구, 프란츠카프카의작품과연관시 1) 1927년말에이오페라의초안은이미완성되었으나 서푼짜리오페라 때문에작업이한동안중단된다 (Lucchesi 2013, 137f.). 78 독일문학 제 133 집

킨연구, 마하고니를최초의초현실주의오페라로조명한연구등과같이지금까지다루어지지않았던새로운주제와관점에서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를분석한논문들이게재됨으로써작품연구의다양성을가져다준다. 국내에서는작품을전반적으로소개하는두편의석사논문 ( 박현미 2005; 김빛나래 2014) 과두편의번역본에실린작품해설만이존재하고, 작품에대한연구는아직본격적으로수행되지않았다. 2) 본고는국내에서많은연구가수행된서사극이나서사적오페라라는작품의형식적인측면보다는작품의내용에초점을맞추어이작품이자본주의사회를어떻게비판하고있는지를고찰하고자한다. 자본주의에관해서는이미여러학자들이다양한정의를시도하였으나보편적으로자본주의는이윤추구를목적으로하는자본이지배하는경제체제라고이해된다. 그동안의연구가주로공산주의이념과의연관관계속에서수행되었다면, 본고는프로이트이론을활용하여인간욕망의문제와연관시켜이작품에서행복과인간관계가어떻게묘사되고있는지를분석하고자한다. 이를통해이작품이자본주의사회의문제점을어떻게시사하고있는지를탐구하고자한다. 이는자본주의의여러가지병폐와문제점을드러내고있는현대사회에관해성찰할수있는중요한근거를제시할것이다. 또한본고는텍스트에나타난사회비판적내용을고찰함으로써당시독일의사회상을이해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2. 작품의구조 이작품은총 20개의장면으로이루어져있는데, 각장면이번호로표시되어 번호오페라 Nummernoper 라고일컬어진다 (Vgl. Lucchesi 2013, 158). 많은대화부분으로이루어진 서푼짜리오페라 와는달리언어삽입구를제외하고각막에속해있는노래가일련형식으로작곡되어있고, 이러한노래를등장인물들이노래한다. 1929 년처음으로출판된작품은 3막으로구성되어있고, 그에따라작품을 2) 국내에는다음의두권의번역본이있다 ( 브레히트, 2001; 브레히트 2003). 본고에서원서의번역은두번역본을참조하여이루어진다. 작품의제목은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가좀더제목으로서기억하기쉽고, 더널리통용되고있기때문에이제목을취한다.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79

세부분으로나눌수있다. 1번에서 11번까지장면으로이루어진제1 막은마하고니라는도시가형성되어태풍에의해모든것이위태로워질때까지의모습을보여준다. 작품은경찰관을피해도망중인범죄자들인벡빅 Begbick 부인과삼위일체모세 Dreieinigkeitsmoses, 그리고지배인빌리 Willy가트럭을타고가다황량한사막에서멈추는장면으로시작한다. 그들은자동차가고장나서본래의목적지인금이나는해변으로도갈수없고, 그셋을쫓는경찰관때문에왔던길로도되돌아갈수없는상황에처한다. 세명의무리중우두머리격인벡빅부인은아래와같이제안한다. 좋아. 그럼여기머무는거야. 내게좋은생각이떠올랐어. 더올라갈수없다면여기아래쪽에자리잡는거야. [ ] 강에서보다사내들에게서황금을받아내는게더쉬울거야. 그러니여기도시를건설하자. 마하고니라부르자. 그물망도시란뜻이지! [ ] 어디나고생과노동뿐이지만여긴즐거움이있지. 고통을당하지않고모든것을해도되는게남자들의쾌락이니까. 그게황금의핵심이지. 진과위스키소녀와소년. 여기서의일주일은일하지않고지내는이레 [ ] Gut, dann bleiben wir hier. Es ist mir eingefallen: wenn wir nicht hinaufkommen können, werden wir hier unten bleiben. [ ] Ihr bekommt leichter das Gold von Männern als von Flüssen! Darum laßt uns hier eine Stadt gründen Und sie nennen Mahagonny Das heißt: Netzestadt! [ ] Überall gibt es Mühe und Arbeit Aber hier gibt es Spaß. Denn es ist die Wollust der Männer Nicht zu leiden und alles zu dürfen. 80 독일문학 제 133 집

Das ist der Kern des Goldes. Gin und Whisky Mädchen und Knaben. Und eine Woche ist hier: sieben Tage ohne Arbeit [ ] 3) (502) 벡빅부인은고생해서일한사람들에게술과여자와같은쾌락의도구를제공하여그들이힘들게번돈을갈취하는그물망도시를만들고자한다. 이무리중한명은 삼위일체모세 라는이름을갖고있다. 진과위스키 가넘쳐나는쾌락의도시를지으려는모세는이스라엘백성들을하느님이약속한 젖과꿀 이흐르는가나안땅으로인도하는모세를연상시켜성경을패러디한다는것을알수있다 (Sehm 1979, 86). 몇주일사이에도시가급성장하며사람들이몰려들고제니 Jenny 와여섯명의여자들도도시에도착한다. 그녀들도 위스키바, 남자, 달러 를갈망하는 알라바마쏭 Alabama Song 을부르며등장한다. 그녀들은그들의몸을미끼로돈을벌수있는수단인남자를찾아마하고니에온것이다. 알래스카에서온파울 Paul, 야콥 Jakob, 하인리히 Heinrich, 요셉 Joseph 도마하고니에도착한다. 7년간혹독한추위를견디며 거기서죽은사람보다더비참하게 schlimmer dort als selbst die Toten (513) 벌목꾼으로일하며번돈으로그들은지상의행복을누리기위해마하고니에온것이다. 그러나점차시간이흐르면서사람들은도시를떠나기시작한다. 안정되어있고평화롭지만모든것이규칙과법으로금지되어있어아무일도일어나지않는이도시가 무엇인가부족하다 etwas fehlt (518) 라고말하며파울도마하고니를떠나려고한다. 곧태풍이마하고니로불어닥칠것이라고예견되자사람들은공포에떨며두려워하게된다. 파울은어차피태풍이모든것을파괴해버릴것이므로자신이먼저부숴버리겠다면서벡빅에게돈을주고그녀의금지표지판과규칙을부숴버린다. 태풍은수많은도시를초토화시켰지만마하고니시를비켜지나가고, 이공포의밤이후마하고니는전환기를맞게된다. 3) Brecht, Bertolt (1967):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In: Gesammelte Werke 2, Stücke 2. Frankfurt a. M., 500-564. 이하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독일어원문인용은위판본의쪽수로인용문다음괄호안에표시한다.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81

2막인 12장부터 17장까지는도시에서모든것이허용되면서도시전체가향락에빠지고, 이와중에파울은돈을잃고위스키와담뱃값을지불하지못해체포되는모습을묘사한다. 3막인 18장부터 20장까지는파울이유죄판결을받아사형집행을당하고, 도시는점점가중되는혼란과물가상승으로인해서로에대한적대감속에서멸망해가는모습을그린다.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는이전의작품들속에서줄거리가될만한사건들과노래들을발췌하여교묘히꿰어맞추어열거한몽타주형식의작품이다 (Vgl. Seliger 1974, 152). 사건의진행을점진적으로전개하여보여주기보다는사건들을축약하여사건의한단면들을비약적인연결로보여준다 (Vgl. Lucchesi 2013, 169). 당시에이작품은이러한구조로인해전체적인통일성이결여되어있다는비판을받았지만, 현재의시각에서보면에피소드형식의파편적인서사구조로이야기를전달하는디지털시대의글쓰기방식을선취했다고볼수있다. 3. 마하고니에서의행복 마하고니는즐거움과쾌락을팔아돈을벌기위해건설되었고, 그동안고되게일만하며불만에찬사람들은행복을찾아마하고니에모여든다. 알래스카에서온네남자도7 년간벌목꾼으로일해번돈을가지고부푼기대에찬마음으로마하고니에도착해다음과같이노래한다. 가자, 마하고니로! [ ] 말고기와여자살덩이위스키와포커판이있는곳. [ ] 오늘여기우리셔츠속에는지폐가들어있으니까. 커다랗게바보스러운네입에서흘러나오는함박웃음을살수있는지폐가. Auf nach Mahagonny! [ ] 82 독일문학 제 133 집

Dort gibt es Pferd- und Weiberfleisch Whisky und Pokertisch. [ ] Denn wir haben heute hier Unterm Hemde Geldpapier Für ein großes Lachen Deines großen, dummen Munds.(507) 그들은술과음식그리고여자와도박을통해기쁨을얻고자마하고니로온다. 고대의철학자아리스토텔레스는인생의목적을행복을얻는데있다고하면서 니코마코스윤리학 에서행복을논의의출발점으로삼는다. 아리스토텔레스는인간의삶을세가지로나누어서이에따르는행복에관해설명한다. 첫째, 물질적이고육체적인감각적만족을얻는것을추구하는향락적삶 bios apolaustikos을통해동물적인행복을얻을수있고, 둘째로사회적활동을통해명예를추구하는정치적삶 bios politikos 을영위함으로써인간적인피상적인행복을얻을수있고, 그리고이성을활용해진리를탐구하면서얻을수있는, 신을모방하는관조적인삶 bios theoretikus 으로초월적인신의행복을획득할수있다고설명한다 ( 곽정연 2011, 93). 그들이추구하는기쁨은아리스토텔레스의분류에의하면가장저차원적인동물적인행복에속한다고볼수있다. 고된노동에서해방되어안정과조화속에서술과여자를즐길수있는마하고니가얼마간시간이흐르자파울에게는지루하게느껴진다. 프로이트는간절히바라던즐거움도오래지속되면강렬한쾌감을줄수없어인간은지속적인행복을느끼기어렵다고말한다 (Vgl. Freud 1993, 208). 인간은지속되는상태에서는즐거움을얻지못하고대조 ( 對照 ) 에서만강렬한즐거움을얻을수있다는것이다 (Vgl. Freud 1993, 208). 파울은시간이지나면서마하고니가제공하는안락한상태에익숙해지고쾌락에둔감해진것이다. 제발내의자를조심스럽게다루시오. Schonen Sie gefälligst meine Stühle., 떠들지마시오. Machen Sie keinen Krach., 외설스런노래를삼가시오. Vermeiden Sie anstößige Gesänge. (520) 등의벡빅의금지조항들은도시를너무나도조용하고평화롭게만든다. 프로이트는인간의상호관계를규제하기위해개인의자유를제한하는것이문명의특징이라고설명한다 (Vgl. Freud 1993, 220). 마하고니도안정된사회를보장하고자일정한금지조항으로질서를유지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83

하고있는것이다. 그러나금지조항으로쾌락을추구하는것에제한을두는마하고니는행복을찾아온사람들에게무엇인가부족하다고느끼게한다. 서양에서고대에서부터세기말까지이르는행복에관한담론이도덕과윤리의밀접한관계속에서행복의규범적인특성을논하면서이성을감성내지는육체와구별되는개념으로사용했다면, 프로이트는인간의사고작용이육체와깊은상관관계에있다는것을규명하면서행복에관한담론을펼친다 ( 곽정연 2011b, 96). 그는인생의목적이행복을추구하는것이고, 두가지의근원적인충동의혼합물로서표현되는다양한욕망을충족시키면서인간은쾌감을느낀다고본다. 그는성충동 Sexualtrieb 과자기보존충동인자아충동 Ichtrieb 을인간의원초적인충동으로주장한초기의이론을수정해 1920 년경부터생물개체를보존하고그것을점점큰단위로결합하려는삶충동 Lebenstrieb 과유기체를해체하면서원래의무기물상태로돌려놓으려는죽음충동 Todestrieb 을근원적인충동이라고상정한다 ( 곽정연 2011b, 96f.). 인간에게는종족유지나개체유지같은삶을유지하려는충동만있는것이아니라자기를파괴하여본래의상태, 무의상태, 열반의상태로돌아가려는충동도있다는것이다 ( 곽정연 2011b, 96). 이러한죽음충동이외부로향하게되면공격충동이된다. 이러한충동을만족시키면서행복을느끼는방법으로고통과불쾌감을회피하는소극적인방법과강렬한쾌감을획득하고자하는적극적인방법이있다 (Freud 1993, 215). 파울은마하고니가제공하는안정과조화속에서소극적으로행복을추구하는것에만족하지못하고강렬한쾌감을갈망하면서적극적으로욕망을충족하면서행복을쟁취하고자한다. 지겨우리만치평화롭던마하고니에허리케인이다가온다는소식이전해지고, 이태풍은마하고니에서전환점을마련해주는역할을한다. 곧허리케인이닥칠것이라는사실에사람들은모두가절망에빠져있는데나머지세명의벌목꾼의만류로인해마하고니에남은파울만이웃고있다. 그리고다음과같이노래부른다. 유혹당하지말라너희들윤회는없다. [ ] 돈있는자가지나가면 84 독일문학 제 133 집

머리통을내리치고그돈을가져라. [ ] 어떤집에서살고싶으면아무집이나들어가서침대에누워라. 그집부인이들어오면같이자라. Laßt euch nicht verführen Es gibt keine Wiederkehr. [ ] Wenn einer vorübergeht und hat Geld Schlag ihn auf den Kopf und nimm dir sein Geld: [ ] Willst du wohnen in einem Haus Dann geh in ein Haus Und leg dich in ein Bett. Wenn die Frau hereinkommt, beherberge sie. (527f.) 파울은죽음뒤에삶을걱정하지말고공동체를유지하기위해지켜야하는최소한의규율들도지키지말라고선동한다. 이는십계명의 살인하지말라, 도둑질하지말라, 간음하지말라 가전도된것이기도하다 (Sehm, 1976, 90). 벡빅은모든규율을파기하자는파울의주장에어차피허리케인이도시를몰락시킬것이니마음대로하라며허락한다. 천재지변이일어나면어차피모든것이파괴될것이므로파괴되기전에마음껏욕망을충족시킬수있어야한다는인식하에도시의최소한의규율들도폐기된다. 하지만허리케인의경로가바뀌어마하고니를비껴가고, 도시는위기에서벗어난다. 그러나이미본래의질서와시스템은와해되어마하고니에서사람들은아무런규제없이적극적으로자신의욕망을충족하게된다. 프로이트는 자아와이드 Das Ich und das Es (1923) 라는논문에서충동이비축되어있는이드 Es, 외부의권위자와동일시하면서사회적규범과행동방식을내면화하는초자아 Über-Ich, 이러한초자아와이드그리고외부세계의요구들을조정하는자아 Ich 로나누어인간의정신구조를설명한다. 상반되는요구들을조정할때자아는쾌락원칙 Lustprinzip 과함께현실원칙 Realitätsprinzip 을따르게되는데, 자아가쾌락원칙을따르게되면현실에상응하더라도불쾌감을불러일으키는상을억압하고무시하게되고, 현실원칙을따르게되면자기내부에서오는자극에서벗어나정확하게현실을인식하고자한다 (Vgl. Freud 1989a,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85

348f.). 자아는발전할수록쾌락원칙에서벗어나현실원칙을따르게되면서현실속에서보다안전하게지속적인즐거움을누릴뿐아니라나아가이러한만족감을획득할수있도록외부세계를변화시키게된다 (Freud 1989b, 97). 생존하기위해현실원칙에따라고통을인내하며돈을벌었던그들이마하고니에서쾌락원칙만쫒는, 자아가덜발달한시기로퇴행한것이다. 마하고니에서사람들은이드의욕망에사로잡혀현실원칙을무시하고오로지쾌락원칙만을따르면서욕망을충족하려한다. 마하고니의남자들은다음과같이노래부른다. 첫째는먹어치우는것, 잊지마둘째는사랑의행위셋째는권투시합을잊지말것넷째는폭음, 계약에따르면. 무엇보다각별히주의해야할것은여기서는모든게허용된다는점. Erstens, vergeßt nicht, kommt das Fressen Zweitens kommt der Liebesakt Drittens das Boxen nicht vergessen Viertens Saufen, laut Kontrakt. Vor allem aber achtet scharf Daß man hier alles dürfen darf.(532) 향락의도시마하고니를지배하는이러한네가지조항은삶충동에서파생된식욕, 성욕그리고죽음충동에서파생된공격욕을제약없이충족하게하고도취에빠지게한다. 이러한네가지조항은돈만있으면모든것이허락되는자본주의사회의오락산업에서자극하면서유혹하는인간의원초적인욕망을대변한다 (Vgl. Giese, 44). 야콥은자신의배를채울수있을만큼송아지고기를먹었음에도불구하고멈추지않고먹음으로써죽음에이른다. 이는인간이제한없이욕망을추구할때결국자기파괴에이르게된다는것을보여준다. 욕망충족에제한을두지않는마하고니의모습은과잉소비를부추기는자본주의경제체제를상징적으로보여준다. 20 년대에미국은끝없는이윤추구를통한과잉생산된자본으로인해세계적인경제공황을초래한다. 이장면은이러한자본주의실패를연상 86 독일문학 제 133 집

하게하면서자본주의의끊임없는이윤추구가인간의제한없는욕망과연관되어있음을시사한다. 조와모세가내기권투를하게되어조는모세에게맞아죽고, 조에게가진돈을전부걸었던파울은전재산을잃게된다. 이내기권투는살인행위를관람하면서즐기는쇼로만듦으로써이를합법화하여돈을버는자본주의의폭력성을보여준다. 권투시합에돈을거는이유는스릴을느끼고돈을벌기위해서다. 조는이러한목숨을거는돈놀이에말려들어희생당하고, 강자인모세는살아남아부와명예를누리게된다. 조가쓰러진모습을보고사람들은 한바탕계속되는웃음소리 Großes, anhaltendes Gelächter (540) 를내며사라진다. 이러한권투장면에서는인간의생명마저경시되고웃음거리가되는자본주의오락산업의잔인함과폭력성이드러난다. 전재산을잃은파울은사람들에게술을사고술값과담뱃값을지불할수없어사형에처해진다. 아무런규제와규율이없는듯한마하고니에서남은유일한규율은모든쾌락을돈으로사야한다는것이다. 사람들이누리는자유와쾌락은돈과자본에종속되어있고, 돈은마하고니에서의유일한규정이다 (Vgl. Koch 2 006, 151). 파울은이러한마하고니의유일한규율을어겼기때문에제거된다. 그는사형을당하기직전에이렇게말한다. 이제나는깨달았다. 돈으로즐거움을사려고이도시에들어오는순간나의몰락은이미확증된것이다. [ ] 내가돈주고산즐거움은즐거움이아니었고, 돈주고사는자유는자유가아니었다. 나는먹어댔지만배가부르지않았고, 마셔댔지만목말랐다. Jetzt erkenne ich: als ich diese Stadt betrat, um mir mit Geld Freude zu kaufen, war mein Untergang besiegelt. [ ] Die Freude, die ich kaufte, war keine Freude, und die Freiheit für Geld war keine Freiheit. Ich aß und wurde nicht satt, ich trank und wurde durstig.(560f.) 4) 파울은돈으로산쾌락이진정한자신의욕망을채워주지못한다는것을인지하게된다. 그가마하고니에서누린쾌락은고통을망각하게만드는, 감각을 4) 이장면은 1929 년에발표된초판과다르게변경된부분이다. 초판에서파울은자신이한일을후회하지않으면서사람들에게계속걱정하지말고하고싶은것을하라고독려한다. 초판에서는무정부적이고허무주의적인면이강조되었다면, 재판에서는자본주의에대한비판이강조된다.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87

조작하는 대리만족 Ersatzbefriedung 에불과했던것이다 (Vgl. Koch 2006, 126). 돈으로산, 무절제한대리만족은결국자기파괴로귀결된다. 파울은이런식의쾌락추구가결국몰락을가져올것을이미예감하고있었다. 허리케인이마을을향해다가올때그는다음과같이말한다. 거봐세상이란그런거야. 안정과조화, 그런건없어 [ ] 인간은존재하는것을파괴해야만해. 허리케인이왜필요한거지? 재미보려는인간에비하면태풍이가져오는공포란무엇인가?. Siehst du, so ist die Welt: Ruhe und Eintracht, das gibt es nicht [ ] Er[Der Mensch] muss zerstören, was da ist. Wozu braucht s da einen Hurrikan? Was ist der Taifun an Schrecken Gegen den Menschen, wenn er seinen Spaß will?(525f.) 파울은이미쾌락을추구하는인간의욕망이허리케인보다더무섭다는것을알고있다. 이러한인식에도불구하고허무주의적인그는제한없이자신의욕망에스스로를내맡기며파멸을자초한다. 파울의처형은마하고니의몰락을대변한다. 그가처형된후혼란과물가상승으로인해인간상호간의적대감정이고조되어마하고니는몰락하게된다. 문화공동체에서지켜야할규칙과가치, 즉 문화초자아 das Kultur-Über-Ich (Freud 1993, 266f.) 가부재한사회에서난무하는것은결국서로간의적대감으로인한폭력뿐이다. 자본주의가극도로융성한후에파멸한다는마르크스의이론처럼허리케인이비껴간이후마하고니는호황기를맞이한후돈이외에모든규율을폐지하자몰락하게되는것이다. 프로이트는공동체의문명이개인의자유를제한하고충동을억압함으로써유지된다고하는데그러한억압과제한이사라진마하고니는결국몰락하게된다. 돈과자본만이유일한가치인자본주의시스템은인간이행복을추구할때죽음충동을합법적으로충족하게만들면서공동체의파멸을가져온다. 88 독일문학 제 133 집

4. 마하고니에서의인간관계 마하고니선착장에네명의벌목꾼들이도착했을때마하고니의설립자들이그들을맞이한다. 설립자들은제니와여섯여자들을제공하며몸값을흥정한다. 여성의몸은여기서화폐를소유하고있는남성에게맞춰진상품이된다. 파울은돈만내면원하는대로해준다는오클라호마출신의제니와짝을이룬다. 자본주의사회에서인간의몸에대한착취는일반적인다른소비와다를바가없다. 모든것이허락된마하고니에서사랑을하고자남자들은사창가앞에줄을길게선다. 마하고니에서사랑은돈으로산육체적결합을의미할뿐이다. 방안에서파울과제니가사랑의노래를부른다. 제니 : 커다랗게원을그리며나는저학들을봐요! 파울 : 어우러져있는구름들 [ ] 제니 : 학은구름과이렇게공유한다, 그들이잠시나는아름다운하늘을 [ ] 파울 : 그렇게바람이그들을무 ( 無 ) 속으로유인하겠지. JENNY Sieh jene Kraniche in großem Bogen! PAUL Die Wolken, welche ihnen beigegeben [ ] JENNY Daß so der Kranich mit der Wolke teile Den schönen Himmel, den sie kurz befliegen [ ] PAUL So mag der Wind sie in das Nichts entführen(535f.) 5) 학은하늘의전령이어서하늘과지상을잇는역할을하고불멸과행운을상징적으로의미한다 ( 얀크노프 1995, 75). 구름과어우러진학은신계의영원함으로날아가야마땅하나여기서는무로빨려든다. 학과구름이잠시하늘을공유한다는것은사랑이짧고덧없음을표현한다. 이학과구름의동행은천상의사랑을보여주는듯하지만그덧없음을표현해결국영원한사랑에대한환상 5) 1927 년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오페라대본을받아본유니버잘 - 에디찌온 Universal-Edition 출판사사장에밀헤르츠카 Emil Herzka 는파울과제니의사랑을좀더강조하여긍정적이고인간적인극을만들었으면좋겠다고권유한다. 브레히트는이러한제안을고려하여이장면을첨부한다 (Vgl. Lucchesi 2013, 138).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89

을풍자하고있다. 듀엣은사창가에서자기차례를기다리고줄을서있는남자들을문지기가위로하는장면에삽입됨으로써결국두연인의사랑은상품화된사랑에불과하다는것을보여준다 ( 베어톨트브레히트 2003, 147). 파울과사랑을나눈제니는법정에서파울이자신을유혹하고돈을받고몸을받치도록강요했다고거짓증언을한다. 알래스카에서온네명의벌목꾼들중살아남게되는자는하인리히뿐이다. 그는조를위해돈을걸지않았고, 목숨을구할수있도록파울에게 100달러를빌려주지않는다. 파울이함께고생한시절을상기시키며돈을빌려달라고부탁하지만하인리히는힘겹게번돈을타인을위해내줄의사가없다. 많은사람들이파울의처형을보고싶어하지않지만어느누구도그를위해대신돈을지불하려고하지않는다. 검사모세의논고가진행되는동안피고와판사벡빅사이에서는뇌물을얼마나줄것인가에대한손짓이오고간다. 뇌물을준살인자는무죄판결을받지만파울은결국돈이지배하는사회에서가장큰범죄인돈이없다는이유로사형선고를받는다. 정의를구현해야하는법정도돈에의해좌우되는쇼를보여줄뿐이고, 마하고니에서인간들간의관계도돈이있을때에만유효하다. 돈이중심이되는사회에서사랑도우정도허상일뿐이다. 5. 마하고니에반영된바이마르공화국의사회상 제1 차세계대전패배후베르사유조약에서결정된막대한전쟁배상금은독일경제를어렵게만들었고, 독일의화폐가치를하락시켰다. 그결과 1923년독일의인플레이션은정점에달하고엄청난사회적혼란과불안을야기했다. 1920 년대미국에서는자본주의가모든계급을번영으로이끌수있을것이라는기대가지배적이었다. 독일인들에게미국은독일의혼란스러운상황과대비되는곳으로독일이나아가야할미래의모델로비추어졌다. 미국의정치적위상, 기술화, 그리고경제적현대화는대부분의독일인들에게긍정적으로받아들여진다 (Vgl. Becker 2006, 99). 테일러 Frederick W. Taylor의구상을실제적으로활용한포드식생산방식도독일에유입되어미국식자본주의와생산 90 독일문학 제 133 집

방식이물질적번영과발전을가져올것이라는기대감을주면서독일에안착하게된다 (Vgl. Becker 2006, 21). 1924 년에연합군이독일의어려운상황을고려하여배상금정책을수정하는도스안 Dawes Plan 을체결하자독일은연합국의금융조직에편입된다. 그러자미국을비롯하여외국자본이유입되면서점차경제가회복되기시작한다. 전승국들은독일로부터배상금으로받은돈을전쟁동안에미국에졌던채무를갚는데사용하고, 미국은또다시이돈을차관형식으로독일에흘러들어가게한다 (Vgl. 하겐슐체 2001, 234). 이같은자본의순환시스템에힘입어독일경제는놀라운회복세를보인다 (Vgl. 하겐슐체 2001, 234). 1924년에서 1929년사이독일의총생산량은 50% 나증가하고, 수출액은전쟁전의 3분의 1수준까지회복되었으며, 새로설립된대기업들은그어느때보다도큰작업능률을올릴수있었다 (Vgl. 하겐슐체 2001, 234f.). 그러나자본주의의영원한승리를확신했던미국에서과잉된자본과수요자층의부재로자본이순환하지못하게되고, 이로인해미국의경제를지탱하던기업들이큰타격을입게된다. 1929년 10월뉴욕의주식시장의주가폭락은미국의경제공황을가져와전세계에영향을미쳤고, 특히미국의투자자본에의존하였던독일의경제에끼친여파는치명적이었다 (Vgl. Voigts 1977, 116). 독일에서미국의자본환수는독일경제를파국으로몰았고, 수출에의존하던독일의모든산업은거의마비상태에이르게된다. 일년사이에실업률이 9% 에서 16% 로치솟으면서 1929년에는독일의실업자가 200 만명을넘어섰고, 1932 년에는독일산업생산량이 1928 년의절반수준으로떨어지고실업률은 30.8% 에이르게된다 (Vgl. 하겐슐체 2001, 234f.). 정치적우파는물론좌파진영에서까지도극찬했던미국자본주의체제의실패는자본주의의환상에서벗어나게만든다. 1930 년대나치정당의정권획득은이러한독일의혼란스러웠던역사적, 경제적상황에기인한다. 이런혼란으로인해특히사회의중추적역할을담당하던중산층이받는타격이컸는데, 경제적타격으로실업자구제, 노동자복지정책등을내세우는극우정당은그들에게매력적으로다가온다.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서는당시발전된자본주의의상징으로여겨진미국의이미지가차용된다. 사막에지어진도시한가운데에호텔이위치하고쾌락을상품으로돈을벌어들이는마하고니는미국의라스베가스를연상시킨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91

다. 마하고니의술집에서는위스키, 포커, 버지니아담배등이있고달러가통용된다. 제니와여섯여자들은영어로된알라바마쏭을부르며등장한다. 1929 년 11월유니버잘에디찌온 Universal-Edition 출판사에서출판된작품에는주인공의이름들이미국식이름으로기재되어있다가 1930년에있었던초연에서는주인공이름이독일식으로바뀐다. 6) 이러한미국의이미지를통해브레히트는자본주의체제에대한비판과함께미국화된베를린의사회상을비판한다. 20 년대베를린은미국화된상업적인대도시로성장한다 (Vgl. Otto 2006, 116). 브레히트가작품창작당시머물렀던베를린은인구 400 만명으로뉴욕과런던다음으로세계에서세번째로큰대도시로서실업과인플레이션, 중산층의빈민화로혼란스럽고척박한상황에처해있었다 (Seliger 1974, 39f.). 브레히트는미국의도시를연상시키는도시를배경으로삼아낯설게하기효과를자아내면서 20년대베를린의문제를다루고있다. 알래스카에서온파울의친구들이아가씨들의몸값을깎으려하자제니가다음과같이말한다. 아이, 생각좀해보세요, 삼십달러로뭘사겠어요! [ ] 그녀는내게자주말했지요 : 얘야, 나처럼몇푼안되는달러지폐에너를팔지말아라. 보렴, 내꼴이뭐가되었나. Ach, bedenken Sie, was man für dreißig Dollar kriegt! [ ] Sie sagte oft zu mir: Mein Kind, verkauf dich nicht Für ein paar Dollarnoten, so wie ich es tat Schau dir an, was aus mir geworden ist. (511) 제니의대사속어머니의한탄은미국의자본으로잠시황금시대를보냈던독일이결국에는파국을맞은상황을비유적으로풍자한다. 마하고니의멸망전몇주일동안사람들은제각각의슬로건을내세워시위한다. 6) 이름을독일식으로바꾸는것은이미 1927 년에초안을완성했을때부터고민했던문제였다 (Vgl. Lucchesi 2013, 147). 92 독일문학 제 133 집

1행렬에서 7행렬까지그들이들고있는푯말에는다양한방식으로자본주의의병폐가풍자된다. 그중에서 2행렬과 3행렬의표지판에쓰인구호는다음과같다. 사유재산을위하여타인재산몰수를위하여천상에있는재산의공정한분배를위하여지상에있는재산의불공정한분배를위하여사랑을위하여돈으로살수있는사랑을위하여사물의자연스러운무질서를위하여황금시대의지속을위하여 [ ] 부자들의자유를위하여힘없는자에대항하는과감한행위를위하여살인자의명예를위하여부정부패의위대함을위하여비밀스러움의영원한존속을위하여황금시대의지속을위하여 FÜR DAS EIGENTUM FÜR DIE ENTEIGNUNG DER ANDEREN FÜR DIE GERECHTE VERTEILUNG DER ÜBERIRDISCHEN GÜTER FÜR DIE UNGERECHTE VERTEILUNG DER IRDISCHEN GÜTER FÜR DIE LIEBE FÜR DIE KÄUFLICHKEIT DER LIEBE FÜR DIE NATÜRLICHE UNORDNUNG DER DINGE FÜR DEN FORTBESTAND DES GOLDENEN ZEITALTERS [ ] FÜR DIE FREIHEIT DER REICHEN LEUTE FÜR DIE TAPFERKEIT GEGEN DIE WEHRLOSEN FÜR DIE EHRE DER MÖRDER FÜR DIE GRÖSSE DES SCHMUTZES FÜR DIE UNSTERBLICHKEIT DER GEHEIMHEIT FÜR DEN FORTBESTAND DES GOLDENEN ZEITALTERS(562) 돈이유일한가치인마하고니에서는공정함이란어디에도존재하지않고상대방보다위에올라서야이사회에서버텨낼수있기때문에비열한행동과부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93

정부패는당연시된다. 이렇게자본주의사회에서는약육강식논리가지배하면서개개인들은서로가서로에게적이된다. 이로써자본주의체제는인간의본성에내재한공격충동을합법적으로충족시키는것을가능하게한다. 쾌락과욕망충족을위해설립된마하고니는자본주의체제에내재한물질만능주의와이기주의에기인한폭력성에의해몰락한다. 제한없이쾌락을추구하고자하는마하고니의모습은경제적혼란을겪는당시의사회적상황을반영한다. 희망이없어보이는절망적상황은마하고니의하리케인직전의분위기를자아내며자포자기한상태에서모든가치를파괴하면서현세적향락을추구하게만든다 (Vgl. 정초왕 1989, 115). 프로이트는인류에게숙명적인문제는문화의발달이인간의죽음충동, 즉사람사이에기본적으로존재하는적대감에서비롯되는공격충동과자기파괴충동에의한공동생활의방해를제압하는데성공할지에달려있다고본다 (Vgl. Freud 1993, 270). 프로이트는인간의생존을위협하는죽음충동에개인과개인을결합시킬수있는삶충동으로저항해야한다고설명한다 ( 곽정연 2011b, 100). 사랑을삶의중심에두는방식, 즉사랑하고사랑받는데서만족을구하는삶이우리를몰락의위험에서구할수있다는것이다 ( 곽정연 2011b, 100). 그러나이미사랑이상품으로변한사회에서인간의공격충동을막을사랑의힘은존재하지않는다. 독일문화의미국화에관해연구한라인하르트베커 Reinhardt-Becker는계산적이고실용적인미국식사랑방식은독일인의사랑방식에도영향을주었다고설명한다 (Vgl. Becker 2006, 99ff.). 사랑은 즐거운시간때우기 (Vgl. Becker 2006, 107) 가되고, 연인들은정신적인차원에서가아닌육체적인차원에서가까워지게되어 (Vgl. Becker 2006, 115) 영혼이서로교감하는낭만적인사랑에대한이상은독일에서사라지게되었다는것이다. 사랑을통한서로간의연대감이사라진마하고니의사람들은타인에대한적대감속에서몰락한다. 마하고니가몰락하듯이경제를살릴수있을것이라고기대하며뽑은나치정당은그들의이웃이었던유대인들을희생시키면서독일을결국파멸로이끈다. 94 독일문학 제 133 집

6. 결론 브레히트의친구이자극작가인브론넨 Arnolt Bronnen에의하면이미 20년대초에브레히트는갈색셔츠를입은소시민들의무리를보고마호가니목재의갈색과연관지어마하고니라는단어를떠올렸다고한다 (Vgl. Seliger 1974, 135). 1923년 7월서신에서브레히트는마하고니가무정부상태의우둔한 속물의유토피아 Spießer Utopia 를의미한다고하고, 나치와히틀러를관련시켜언급한다 (Vgl. Lucchesi 2013, 153). 가정기도서 에서마하고니는위스키, 포커, 버지니아담배, 술집등이있고달러가통용되는새로운체험에대한욕망을충족시킬수있는가상의쾌락의도시를의미한다. 종합하면마하고니는자본주의체제속에서소시민들이꿈꾸는유토피아를의미한다고할수있다. 자본주의사회가극단적인모습으로희화화된도시마하고니는미국식자본주의를모방하는당시의독일상황을비판하고있다. 이작품은당시독일상황을반영할뿐아니라인간의욕망과연관된자본주의체제의자기파괴성을인상적으로보여준다. 유니버잘에디찌온출판사에서발행한두번째개정판의역할목록 Rollenvezeichnis 에서브레히트는 돈으로살수있는인간의쾌락이란어디서나늘비슷하기때문에쾌락의도시마하고니는넓은의미에서국제적이라할수있다. 주인공이름들도각각공연되는나라의이름들로바뀔수있다 Da die menschlichen Vergnügungen, die für Geld zu haben sind, einander immer und überall aufs Haar gleichen, da die Vergnügungsstadt Mahagonny also im weitesten Sinne international ist, können die Namen der Helden in jeweils landesübliche umgeändert werden(lucchesi 2013, 148). 고부연설명한다.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는자본을사회의유일한기준으로삼고인간을상품화하고도구화하는자본주의체제내에서인간의죽음충동을제어할힘은사라지고, 그사회는파멸로치닫게된다는것을묘사한다. 이작품은이러한과정을통해자본주의에대한허황된환상을깨뜨리며자본주의체제의절망적인귀결을보여준다. 브레히트는이작품의주해 Anmerkung 에서서사극과전통극의차이점에대해서언급하며전통적인오페라의도취적심미주의적쾌락적기능을비판하고,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95

토론을불러일으켜사회를변화시킬수있는새로운서사적오페라에대해설명한다. 그리고그러한개혁은그사회의 토대 Basis 를공격한다고말한다 (Vgl. Brecht 2005, 112).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는자본주의사회내에서인간존재의토대라고할수있는행복을추구하는방식을극단적으로보여줌으로써자본주의사회의파괴성을보여준다. 비슷한시기에쓴 도시의정글속에서 Im Dickicht der Städte (1927) 도자본주의사회에완벽하게적응한쉴링크 Shlink 는희망이없는대도시에서결국죽음을선택한다. 인간의말초적인감각을자극하면서돈이모든것의기준이되는자본주의의논리를설파하며영혼을피폐하게만드는오락산업은우리사회에서도많은문제를파생시킨다. 인간과인간을연결시키는연대의식과공동체의식을말살시키고사회를파멸로이끄는적대감과파괴욕구를부추기는자본주의체재의맹점은현재에도여전히해결되지않은채시한폭탄처럼남아있다. 참고문헌 1차문헌브레히트, 베르톨트 (2001):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 윤시향역 ). 열음사. 브레히트, 베어톨트 (2003): 마하고니시의번영과몰락 ( 김기선역 ). 성신여대출판부. Brecht, Bertolt(1967):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In: Gesammelte Werke 2, Stücke 2. Frankfurt a. M., 500-564. 2차문헌곽정연 (2011a): 정신분석 - 정신분석학과문학비평. 연세대학교출판부. 곽정연 (2011b): 정신분석학에입각한행복에관한연구. 한국하인리히뵐학회지제4 집, 90-112. 슐체, 하겐 (2001): 새로쓴독일역사 ( 반성완역 ). 지와사랑. 정초왕 (1989): 브레히트초기사랑시에나타난사랑의양태 : 마리 A. 의회상 을중심으로. 인문논총 ( 전북대학교인문학연구소 ) 19, 113-127. 케스팅, 마리아네 (1999): 브레히트 ( 이상면역 ). 한길사. 크노프, 얀 (1995): 사랑이없는연가 - 브레히트의 마하고니 오페라에서사랑의이중 96 독일문학 제 133 집

창. 독일학연구 ( 동아대학교 ) 4, 63-87. Becker, Frank/ Reinhardt-Becker, Elke(2006)(Hg.): Mythos USA: Amerikanisierung in Deutschland seit 1900. Frankfurt a. M.. Brecht, Bertolt(2005): Ausgewählte Werke in sechs Bänden. Werke 6. Frankfurt a. M.. Freud, Sigmund(1989a): Studienausgabe Bd. 1. Vorlesungen zur Einführung in die Psychoanalyse. Frankfurt a. M.. Freud, Sigmund(1989b): Schriften zur Behandlungstechnik, Studienausgabe Ergänzungsband. Frankfurt a. M.. Freud, Sigmund(1993): Das Unbehagen in der Kultur. In: Studienausgabe, Bd. 9. Fragen der Gesellschaft, Ursprünge der Religion. Frankfurt a. M., 191-270. Giese, Peter Christian(1974): Das Gesellschaftlich-Komische. Zu Komik und Komödie am Beispiel der Stücke und Bearbeitungen Brechts. Stuttgart. Koch, Gerd/ Vaßen, Florian/ Zeilinger, Doris(2006)(Hg.): Können uns und euch und niemand helfen. Die Mahagonnysierung der Welt. Bertolt Brechts und Kurt Weils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Frankfurt a. M.. Lucchesi, Joachim(2013): Kommentar. In: Brecht, Bertolt/ Weill, Kurt: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Berlin, 119-202. Otto, Viktor(2006): Deutsche Amerika-Bilder: Zu den Intellektuellen-Diskursen um die Moderne 1900-1950. München. Payrhuber, Franz-Josef(2004): Bertolt Brecht. Stuttgart. Sehm, Gunter G.(1976): Moses, Christus und Paul Ackermann. Brechts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In: Brecht-Jahrbuch. Frankfurt a. M., 83-100. Seliger, Helfried W.(1974): Das Amerikabild Bertold Brechts. Bonn. Voigts, Manfred(1977): Brechts Theaterkonzeptionen: Entstehung und Entfaltung bis 1931. München.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97

Zusammenfassung Kritik an der kapitalistischen Gesellschaft in Bertolt Brechts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GOAK Jeang-Yean (Duksung Frauen-Uni) Die Oper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von Bertolt Brecht entstand 1929 in Berlin, die Uraufführung fand am 9. März 1930 am Opernhaus Leipzig statt. Sie wurde zu einem der größten Theaterskandale in der Weimarer Republik. Die Oper beschreibt, wie eine Unterhaltungsstadt namens Mahagonny entsteht und im Chaos versinkt, wo das Geld alles bestimmt und die Menschen als Ware behandelt werden. In dieser Arbeit wird untersucht, wie die Oper die kapitalistische Gesellschaft in Bezug auf ihre Triebe kritisiert. Dabei wird analysiert, wie die Menschen in Mahagonny nach Glückstreben und sich gegenüber anderen verhalten. Amoral und Maßlosigkeit herrschen im anwachsenden Mahagonny an erster Stelle steht das Fressen, gefolgt vom Liebesakt, dem Boxen und Saufen. Die Leute in Mahagonny befriedigen ihre Triebe ohne Einschränkung und Rücksicht; die Mitmenschen werden dabei nur Mittel zum Zweck. Mahagonny geht zu Grunde, indem die Menschen durch Egoismus und Mammonismus Feinde werden. Die ungezügelten Todestrieb, nämlich Aggressionstrieb und Selbstvernichtungstrieb zerstören das Zusammenleben. Der Eros hat keine Kraft mehr dem Thanatos entgegenzusetzen in Mahagonny, wo Liebe nur eine Illusion ist. Die Oper spiegelt Deutschland in den 1920er Jahren wider, das dem amerikanischen Kapitalismus nachstrebt, greift es an und stellt es zur 98 독일문학 제 133 집

Diskussion. Aber die Probleme, die das Werk beschreibt, sind auch heute in der koreanischen Gesellschaft aktuell. 주제어 : 베르톨트브레히트,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자본주의, 공격충동 Schüsselbegriffe: Bertolt Brecht, Aufstieg und Fall der Stadt Mahagonny, Kapitalismus, Aggressionstrieb 필자이메일주소 : jygoak@hanmail.net 논문투고일 : 2014.12.28 논문심사일 : 2015.02.10 게재확정일 : 2015.02.15 베르톨트브레히트의오페라 마하고니시의흥망성쇠 에나타난자본주의사회비판 곽정연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