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y(Initiate) TP 22, 원 결론 :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2, 원제시 - 선데이토즈에대한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22, 원제시 - 애니팡 IP 에근거한게임포트폴리오확장긍정적. 15 년 9 월상하이애니팡, 11 월애니팡맞고에이어 16 년애니팡고스톱, 애니팡포카까지게임라인업확장계획 - 국내모바일, 마지막성장포인트는 보드게임. 15 년국내모바일게임시장은 1) 넷마블의독주, 2) RPG 양산으로 4 대이후의 어른층게임 부재, 3) 카카오게임성장정체로특징지을수있음 - 선데이토즈는 1) 문광부의웹보드게임규제완화분위기에맞추어, 2) 애니팡맞고등보드게임라인업확충, 3) 보드게임의소셜기능 ( 친구끼리게임하기 ) 이카카오플랫폼에서강화된다는점감안시 카카오첫보드게임 으로가장큰수혜가능하다는판단 - 목표주가 22, 원은 216 년실적기준 Target PER 17.5 배수준. 참고로 16 년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399 억원 (+5.4% YoY), 484 억원 (+65.1% YoY) 추정 투자포인트 1. - 동사는 212년애니팡, 213년애니팡사천성, 214년애니팡2, 215년상하이애니팡, 애니팡맞고출시로애니팡IP에근거한계단식성장시현중 - 216년은애니팡보드게임 ( 맞고, 고스톱, 포카등 ) 출시에기인한또한번의 re-rating 기대된다는점에서 15년은비중확대의기회 2. 국내모바일, 히든카드는 보드게임 - 국내모바일게임업계는 1) 모바일게임의성숙화 ( 퍼즐게임부터 RPG 까지 ) 와 2) 넷마블의독주로정체된성장성회복을위해 웹보드 와 소셜카지노 에주목 - 국내모바일웹보드는성장초입, 1) 14 년 1 월부터유료화, 2) 여론악화등을의식하며아직본격적인부스팅이안된시장, 그러나, 3) 문광부가 216 년부터웹보드게임규제완화를검토한다고밝히는등시장분위기변화, 4) 카카오역시보드게임서비스를결정하면서첫게임으로 11 월애니팡맞고가서비스될전망 3. 16 년또한번의 re-rating 기대 - 16 년매출액과영업이익은각각 1,399 억원 (+5.4% YoY), 484 억원 (+65.1% YoY) 예상. 16 년애니팡보드게임출시로실적및기업가치레벨업기대 - 애니팡 IP 에근거하여포트폴리오다각화되고있다는점에있어단일게임사에부과했던밸류에이션할인도해소될시점 업종 : 게임 / 215.9.17 Analyst 김동희 (639-4591 / donghee.kim@meritz.co.kr) RA 김설희 (639-451 / seolhee.kim@meritz.co.kr) Rating & Target Price New : Buy 종가 (9/16) Market Data KOSPI KOSDAQ 시가총액 발행주식수 22, 원 16,1 원 1,975.45pt 676.48pt 5,193 억원 3,225 만주 외국인지분율 3.9% 배당률 (214) % 배당수익률 (214).% Company Data 주요주주이정웅대표외 26.4% Bloomberg Price Range(52 주 ) 특수관계인 스마일게이트홀딩스 2.7% 12342 KQ 13,5~23,25 원 6 일평균거래량 946,1 주 6 일평균거래대금 165.9 억원 ( 억원, 원, 배,%) 214 215E 216E 217E 매출액 1,441 93 1,399 1,546 영업이익 61 293 484 584 순이익 484 239 45 45 EPS( 지배주주 ) 1,5 741 1,257 1,396 증감율 (%) -5.6 69.6 11. BPS 2,641 3,382 4,639 6,35 PER 11.5 21.7 12.8 11.5 PBR 6.5 4.8 3.5 2.7 EV/EBITDA 7.5 15. 8.1 6. ROE 56.7 24.6 31.3 26.1 부채비율 28.5 16.3 17.9 14.4 시장대비상대강도 : 1개월 (1.2), 3개월 (1.4), 6개월 (1.) 'S 3. 25. 2. 15. 1. 5. SundayToz Corp FROM 16/9/14 TO 16/9/15 DAILY. Sep Oct Oct Nov Dec Jan Feb Mar Apr May Jun Jul Aug PRICE HIGH 2325 17/1/14, LOW 135 6/5/15, LAST 161 PRICE REL. TO KOSDAQ COMPOSITE - PRICE INDEX No. 215-8 www.imeritz.com
Analyst 김동희 (639-4591) Contents Ⅰ 4 Ⅱ 히든카드는 보드게임 6 Ⅲ 애니팡효과, 어디까지? 11 Ⅳ Appendix 15 1 선데이토즈의 SWOT 분석 15 2 선데이토즈주주현황 15 Ⅴ NDR 주요 Q&A 1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3
Analyst 김동희 (639-4591) I. 선데이토즈주가는 213년 1월하나그린스팩과의합병상장이후애니팡라인업확장에근거한계단식성장을시현하고있다. 212년애니팡, 213년애니팡사천성, 214년애니팡2, 215년상하이애니팡을출시하였으며 11월애니팡맞고출시를준비중이다. 216년은동사가 팡 류의퍼즐게임회사에서 애니팡 IP에근거한보드게임사로제 2의성장이기대된다는점에서현재시점은비중확대의기회로판단된다. 선데이토즈에대한구체적인투자포인트는다음과같다. 1 국내모바일, 마지막성장포인트는 보드게임 으로 15년국내모바일게임시장은 1) 넷마블의독주, 2) RPG 양산으로 4대이후의어른층게임부재, 3) 카카오게임하기성장정체로특징지을수있다. 2 선데이토즈는 1) 문광부의웹보드게임규제완화분위기에맞추어, 2) 애니팡맞고등보드게임라인업확충, 3) 보드게임의소셜기능 ( 친구끼리게임하기 ) 이카카오플랫폼에서강화된다는점감안시, 카카오첫보드게임 으로가장큰수혜가기대된다. 따라서, 선데이토즈에대한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22,원을제시한다. 참고로, 목표주가 22,원은 216년실적기준 Target PER 17.5배수준이다. 애니팡IP에근거하여포트폴리오다각화되고있다는측면에서단일게임사에부과했던밸류에이션할인도해소될시점이다. [ 그림 1] 선데이토즈주가 상장이후계단식레벨업 25, ( 원 ) 14년 7월아쿠아스토리, 15년 11월 11월라인트리오등꾸준한라인업확장 애니팡맞고출시예정 2, 15, 1, 15 년 9 월상하이애니팡출시 5, 14 년 1 월애니팡 2 출시 애니팡1에근거한스팩상장 '13.1 '13.12 '14.2 '14.4 '14.6 '14.8 '14.1 '14.12 '15.2 '15.4 '15.6 '15.8 '15.1 자료 : Wisefn,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4
Analyst 김동희 (639-4591) [ 그림 2] 지속적인게임개발및라인업확충 2 " 애니팡사천성 for Kakao" 9 " 애니팡사천성시즌2 for Kakao" '15년신작출시?? 213 215 212 214 7 " 애니팡 for Kakao" 1 " 애니팡2 for Kakao" 7 " 아쿠아스토리 for Kakao" 11 "LINE TRIO" 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3] 애니팡 for Kakao 매출순위 43 위 [ 그림 4] 애니팡 2 for Kakao - 매출순위 8 위 '12.7 '12.1 '13.1 '13.4 '13.7 '13.1 '14.1 '14.4 '14.7 '14.1 '15.1 '15.4 '15.7 2 4 6 8 1 12 ( 위 ) 애니팡 1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4.1 '14.4 '14.7 '14.1 '15.1 '15.4 '15.7 1 2 3 4 5 6 7 8 9 1 ( 위 ) 애니팡2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5] 아쿠아스토리 for Kakao 매출순위 42 위 [ 그림 6] 애니팡사천성 for Kakao 매출순위 21 위 '14.7 '14.1 '15.1 '15.4 '15.7 1 2 3 4 5 6 7 '13.2 '13.5 '13.8 '13.11 '14.2 '14.5 '14.8 '14.11 '15.2 '15.5 '15.8 1 2 3 4 5 6 7 8 ( 위 ) 아쿠스토리 8 ( 위 ) 애니팡사천성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5
Analyst 김동희 (639-4591) Ⅱ. 히든카드는 보드게임 215 년게임산업국내모바일게임업계는 1) 퍼즐게임부터 RPG까지 시장의성숙화와 2) 넷마블의독주로정체된성장성회복을위해 웹보드 와 소셜카지노 에주목하고있다. 215년국내모바일게임시장은한마디로 넷마블의독주 로특징지을수있다. 레이븐은 215년 3월 12일출시 5일만에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1위를기록, 9월현재까지 1위를유지하고있으며, 6월차기작크로노블레이드역시 e반선전하며넷마블의게임경쟁력을시현한바있다. 하반기에도 백발백중, 블러드블레이드 등기대라인업출시를계획하고있다. 참고로, 215년 9월현재국내구글플레이게임매출순위 5위권이내넷마블게임은 3개 ( 레이븐,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 로상위권을독식하고있다. 또한, 215년 6월닐슨코리아에따르면 4대이상의이용자들이점점복잡해지고무거워지는모바일게임을떠나고있는것으로나타났다. 214년국내안드로이드모바일앱이용자가운데 22% 가게임이용을중단하였으며그중에서 49% 가 4대이상이용자로나타났다. 모바일게임이퍼즐맞추기, 슈팅등캐주얼에서미드코어 RPG 중심으로재편된데기인한다. 모든연령대중에서중장년층이즐길수있는게임컨텐츠부족현상이심화되고있다. 따라서, 고스톱, 포카류의보드게임은국민누구나손쉽게즐길수있다는측면에서소위 어른층게임 의킬러카테고리로자리잡을전망이다. 게임업계돌파구 - 웹보드 국내모바일웹보드시장은이제성장 e입단계이다. 1) 214년 1월부터모바일웹보드가이드라인 ( 게임머니유료충전금지, PC버전과의연동제한 ) 이폐지되어본격상용화가현재 1년이채안된상황이며, 2) 규제완화이후에도여론악화등을의식하며업체들이본격적인마케팅을펼치지못해크게부각되지못했었다. 그러나, 3) 215 년 9 월문광부가웹보드게임규제완화를검토한다고밝히는등시장분위 기가우호적으로변화되고있으며, 4) 카카오역시보드게임서비스를하기로결정하면서, 11 월애니팡맞고를시작으로 친구끼리 즐기는보드게임서비스가가시화될전망이다. [ 그림 7] 국내모바일게임시장 14 년이후정체 3, ( 억원 ) 국내모바일게임시장규모 25, 2, 15, 1, 5, 29 21 211 212 213 214 215F 216F 자료 : 게임백서,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6
Analyst 김동희 (639-4591) [ 그림 8] 모바일게임 App 카테고리도달률 ( 단위 : %) 81 74 87 74 71 < 모바일게임시장초기단계 > - 212 년 7 월카카오톡게임센터런칭 - 애니팡, 드래곤플라이트, 윈드러너등캐주얼게임흥행 - 지인초대위주의이용자유입전략 < 모바일게임시장성숙단계 > - 214.6 ' 클래시오브클랜 ' 의대규모마케팅시작 - 모바일게임의 TV 광고집행증가 3 5 7 9 11 1 3 5 7 9 11 1 3 5 7 9 11 1 3 주 : 212 년 3 월 ~215 년 3 월데이터자료 : 닐슨코리아,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9] 4 대이상의게이머들이떠나고있다 3 (%) 게임유지자 게임이탈자 25 27 25 27 2 15 21 21 21 19 1 14 1 1 5 1 대 2 대 3 대 4 대 5 대 6 대 3 3 자료 : 닐슨코리아,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1] 구글플레이 5 위권매출순위게임장르비중 RPG 가 48% 로최다 6 (%)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5 위권게임비중 5 4 48 3 2 1 12 12 1 8 RPG 전략퍼즐게임카드게임스포츠게임 자료 : 닐슨코리아,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7
Analyst 김동희 (639-4591) [ 그림 11] 한게임웹보드매출추이 2 년전대비 74% 감소 35 ( 십억원 ) 웹보드매출액 3 315.4 25 2 253.9 15 1 127.8 5 81. 212 213 214 215F 자료 : NHN 엔터테인먼트,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12] 한게임보드게임 [ 그림 13] 한게임신맞고 2 매출순위 '15.5 '15.6 '15.6 '15.6 '15.7 '15.7 '15.8 '15.8 '15.9 5 1 15 2 25 3 35 4 45 ( 위 ) 한게임신맞고 2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14] 피망뉴맞고 [ 그림 15] 피망뉴맞고매출순위 '14.11 '14.12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 2 3 4 5 6 7 8 9 ( 위 ) 피망뉴맞고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8
Analyst 김동희 (639-4591) 규제완화의향방 216년게임산업육성예산증액률은 35% 로 21년이후최고수준이다. 그동안정부는게임산업육성예산관련삭감하려는움직임이컸던것을감안하면상당히이례적이다. 우호적인정책변화의이유는 1) 한국게임산업의성장세둔화, 상위소수의업체들을제외하고는실적부진이이어지며양극화가심화되고있다는점과, 2) 중국을비롯한외국게임사들의국내시장진출과지속된규제로산업침체가악화되었다는점등에근거한다. 웹보드게임규제는 215년 11월까지관련업체들의의견을수렴해해당규제의유지및완화등을결정할예정이다. 현재웹보드게임규제안은게임머니구매및랜덤배팅등에있어제약이있으며, 보드게임의소셜기능강화를위해서는 게임이용상대방선택금지 조항완화가가장중요한조건이다. 카카오 - 중소업체에기회 다음카카오는 215년하반기웹보드게임사업에 NHN엔터테인먼트, 넷마블게임즈, 네오위즈게임즈등기존웹보드포털 3사는배제하며, 중소기업중심으로파트너쉽을체결하겠다고밝혔다. 선데이토즈 ( 애니팡맞고 ), 엔진, 파티게임즈, 조이맥스등과파트너쉽을체결혹은향후확정될것으로전망되며, 카카오게임하기기여도, 성장가능성, 안정성등이주요평가요소이다. 참고로, 엔진의경우지난 8월 21일다음카카오의투자전문자회사케이벤처그룹이지분 66% 를인수하면서최대주주로자리매김한바있다. 카카오가엔진의한게임원년멤버인남궁훈대표와웹보드게임퍼블리싱사업에본격적으로진출하겠다는의지의표명으로판단된다. [ 표 1] 21~216 년게임산업육성예산편성내역 ( 단위 : 억원 ) 21 년 211 년 212 년 213 년 214 년 215 년 216 년 게임산업육성예산 189 168 218 246 268 21(288) 329(391) 증감률 -11.1% 29.8% 12.8% 8.9% -21%(7%) 56%(35%) 주 : 괄호안은문화콘텐츠국제협력및수출기반조성사업계정에포함된수출지원예산포함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16] 카카오보드게임 - 중소업체에기회요인 자료 : 각사,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9
Analyst 김동희 (639-4591) [ 표 2] 현재적용중인게임산업진흥에관한법률시행령개정안 ( 웹보드 ) 항목 세부내용 1 월게임머니구매한도제한 3 만원 1 회게임의사용머니사용한도제한 1 회당 3 만원 1 일게임머니손실한도제한 1 만원손실시 24 시간접속제한 게임이용상대방선택금지 무료게임머니활용예외 게임의자동진행금지 자동배팅금지 본인인증조치강화등 분기별 1 회의무적본인인증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17] 게임장르별이용시간비교 PC versus. 모바일앱, 보드게임의 Upside Potential 2, 1,8 1,6 1,4 1,2 1, 8 6 4 2 PC게임모바일게임 App ( 분 ) 보드롤플레잉시뮬레이션퍼즐스포츠액션슈팅 자료 : 닐슨코리아,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18] 글로벌웹보드 / 소셜카지노게임시장규모 [ 그림 19] 아시아웹보드 / 소셜카지노게임시장규모 5. ( 조원 ) 글로벌웹보드 / 소셜카지노시장규모 7, ( 억원 ) 아시아웹보드 / 소셜카지노시장규모 4. 6, 5, 3. 4, 2. 3, 1. 2, 1,. 214 215 213 214 자료 : 에일러스리서치,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자료 : 에일러스리서치,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
Analyst 김동희 (639-4591) Ⅲ. 애니팡효과, 어디까지? 또한번의리레이팅 216년선데이토즈매출액은상하이애니팡 for Kakao, 애니팡맞고 for Kakao 등의라인업이추가되며올해대비 5.4% 증가한 1,399억원으로전망된다. 기존애니팡1, 애니팡2, 애니팡사천성등의게임매출도꾸준한가운데모바일보드게임출시로또한번의실적레벨업이기대된다. 참고로, 214년매출액과영업이익역시애니팡2의성공으로 13년대비각각 22.7%, 252.% 증가한바있다. 신작라인업본격화 216년매출액과영업이익은신작라인업본격화로올해대비각각 5.4%, 65.1% 증가한 1,399억원, 484억원으로전망된다. 216년게임별매출추정내역은애니팡 59억원 ( 매출비중 4.2%), 애니팡2 516억원 ( 매출비중 36.9%), 애니팡사천성 125억원 ( 매출비중 9.%), 상하이애니팡 173억원 ( 매출비중 12.3%), 애니팡맞고 486억원 ( 매출비중 34.7%), 아쿠아스토리외기타 41억원 ( 매출비중 2.9%) 순이다. 선데이토즈는 215년 9월 8일상하이애니팡출시하였으며, 11월에는애니팡맞고출시를준비중이다. 선데이토즈의강점은중장년층이용자층에있다고판단되며, 애니팡보드게임은킬러컨텐츠로자리매김할전망이다. 참고로, 선데이토즈의게임별연령대별이용자분포를보면, 대표게임애니팡2의경우 3대이상 8%, 4대이상 62%, 5대이상 29% 의비중을차지하고있다. 216년에는추가적인보드게임라인업다각화를계획하고있으며애니팡고스톱, 애니팡포커등이출시될전망이다. 참고로, 9월 15일현재상하이애니팡의국내구글플레이기준다운로드 2위, 매출순위는 191위를기록중이다. 9월말추석전후로연예인모델기반의 TV광고등마케팅을계획하고있어추후성과를지켜볼필요존재한다. [ 그림 2] 선데이토즈의연령대별이용자분포 중장년층이 8% 비중차지 1 (%) 3 대이상 4 대이상 5 대이상 8 86 8 82 8 6 7 62 6 62 4 38 2 29 29 26 애니팡애니팡 2 사천성아쿠아스토리 자료 : 앱랭커,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1
Analyst 김동희 (639-4591) [ 그림 21] 상하이애니팡 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그림 22] 상하이애니팡다운로드순위, 2 위기록중 [ 그림 23] 상하이애니팡매출순위 9/7 9/8 9/9 9/1 9/11 9/12 9/13 9/14 9/15 9/7 9/8 9/9 9/1 9/11 9/12 9/13 9/14 9/15 2 4 6 5 1 8 15 1 12 14 16 ( 위 ) 상하이애니팡 2 25 3 ( 위 ) 상하이애니팡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주 : 구글플레이게임내순위기준자료 : Appannie,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 표 3] 분기실적테이블 ( 십억원 ) 1Q15 2Q15 3Q15F 4Q15F 1Q16F 2Q16F 3Q16F 4Q16F 214 215F 216F 매출액 26. 2.2 2.8 26.2 3.6 35.3 36.3 37.8 144.1 93. 139.9 모바일게임 26. 2.1 2.8 26.1 3.6 35.2 36.3 37.8 143.9 93. 139.9 PC 게임등기타.........2.. 영업비용 15.8 13.5 16.3 18.1 2.5 23. 23.6 24.5 83.1 63.8 91.6 인건비 1.7 1.7 1.8 1.8 1.8 1.9 1.9 1.9 6.6 7. 7.6 지급수수료 13.1 1.2 1.5 13.2 15.4 17.8 18.3 19. 73.4 46.9 7.5 광고선전비.1.1 2.5 1.5 1.5 1.6 1.6 1.6.2 4.2 6.3 기타비용.9 1.5 1.6 1.7 1.7 1.8 1.8 1.9 3. 5.7 7.2 영업이익 1.1 6.6 4.5 8. 1.1 12.3 12.7 13.3 61. 29.3 48.4 세전이익 1.6 7.2 5.4 8.9 11. 13.2 13.6 14.2 62.2 32. 52. 순이익 8.1 4.7 4.2 6.9 8.6 1.3 1.6 11.1 47.7 23.9 4.5 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2
Analyst 김동희 (639-4591) [ 표 4] 게임별매출추정내역 ( 십억원 ) 212 213 214 215F 216F 전체매출액 23.8 47.6 144.1 93. 139.9 애니팡 for Kakao 25.9 38.8 16. 6.8 5.9 매출액대비 81.4% 11.1% 7.3% 4.2% y-y growth 49.9% -58.8% -57.2% -13.6% MAU( 천명 ) 8,237 4,384 3,5 3, 2,85 Paying User( 월간, 천명 ) 22 56 5 45 45 ARPU( 월간, 원 ) 9,798 5,77 2,66 1,264 1,213 애니팡 2 for Kakao 18. 59.7 51.6 매출액대비 75.% 64.2% 36.9% y-y growth -44.7% -13.6% MAU( 천명 ) 3,5 3, 2,85 Paying User( 월간, 천명 ) 95 9 75 ARPU( 월간, 원 ) 9,474 5,529 5,732 애니팡사천성 for Kakao 8.8 19.9 14.5 12.5 매출액대비 18.5% 13.8% 15.6% 9.% y-y growth 126.1% -27.1% -13.6% MAU( 천명 ) 2,5 2,2 2, 1,9 Paying User( 월간, 천명 ) 5 6 65 618 ARPU( 월간, 원 ) 1,467 2,764 1,859 1,691 상하이애니팡 for Kakao 4.3 17.3 매출액대비 4.6% 12.3% y-y growth 36.1% MAU( 천명 ) 1, 95 Paying User( 월간, 천명 ) 2 42 ARPU( 월간, 원 ) 1,771 3,424 애니팡맞고 for Kakao 3.5 48.6 매출액대비 3.8% 34.7% y-y growth 1287.1% MAU( 천명 ) 1,5 Paying User( 월간, 천명 ) 55 ARPU( 월간, 원 ) 7,356 아쿠아스토리외기타 4.2 4.1 매출액대비 4.5% 2.9% y-y growth -3.2% 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3
Analyst 김동희 (639-4591) 제한적다운사이드 선데이토즈의 15년말예상순현금은 1,138억원수준으로현재시가총액기준 22.% 비중을차지한다. 순현금을제외한 16년예상순이익기준 PER은 9.9배에불과하다. 현재시점에서주가의다운사이드리스크는제한적이다. 선데이토즈의주주구성은스마일게이트홀딩스 2.7%, 이정웅대표 2.2% 등으로최대주주의합산지분율 47.% 로안정적으로유지되고있다. 스마일게이트홀딩스와의시너지는중국등해외사업진출에있어도움이될전망이며, 1) 애니팡글로벌의북미 / 유럽진출 (with Aeria Games) 과 2) 상하이애니팡의중국및일본진출등으로구체화될전망이다. 선데이토즈에대한투자의견 BUY 및목표주가 22,원을제시한다. 목표주가 22,원은애니팡의라인업확장이마무리되는 216년실적기준 Target PER 17.5배수준이다. [ 그림 24] 현금보유액증가속도 M&A 나개발력확충에나설시점 18 16 14 ( 십억원 ) 현금보유액 162.8 12 1 8 6 97.1 113.8 4 2 38.9 213 214 215F 216F 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추정 [ 표 5] 목표주가산출내역 단위 216F 매출액 십억원 139.9 순이익률 % 28.97% 순이익 십억원 4.5 EPS(a) 원 1,257 3yrs EPS CAGR ( 15~ 18) % 28.1% 목표 PER(b) 배 17.5 6 개월목표주가 (a*b) 원 22, 목표시가총액 십억원 79.6 자료 :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4
Analyst 김동희 (639-4591) Ⅳ. Appendix [Appendix 1] 선데이토즈의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모바일소셜게임의원조로 1 위 DAU(22 만 ) 확보 2 대이하의젊은이용자층유입필요 애니팡브랜드의파워. 애니팡 IP 에근거한사천성, 애니팡 2 의성공, 상하이애니팡, 애니팡맞고까지 IP 의확장성 3 대이상이용자층이약 8% 로안정적중 장년이용자층보유이탈률적고결제율높아실적안정성에기여 Opportunity 웹보드게임규제완화, 애니팡맞고 로선점할가능성 ( 최초 카카오보드게임 으로수혜 ) 스마일게이트홀딩스 ( 크로스파이어개발사 ) 와의협력통해중국등해외진출가능성 퍼즐게임으로서해외시장진출이어려움 대형업체대비신규게임출시적어, 신작싸이클주기긴편 ( 신작출시지연에따른매출자연감소리스크존재 ) Threat NHN 엔터의 프렌즈팝 for Kakao 흥행으로퍼즐게임선두권경쟁심화 중국모바일게임개발사의성장, 국내시장역진출로위협 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Appendix 2] 선데이토즈주주현황 이정웅대표및임원 (8,5, 주 ) 26.4% 자기주식 (95,918 주 ) 3.% 기타 (14,866,414 주 ) 46.1% 스마일게이트홀딩스 (6,664,56 주 ) 2.7% 외국계 (1,271, 주 ) 3.9% 주 : 215 년 9 월기준자료 : 선데이토즈,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5
Analyst 김동희 (639-4591) Ⅴ. NDR 주요 Q&A Q. 상하이애니팡 출시반응및향후전망? - 상하이애니팡 은카카오게임하기역사상가장많은 1만명의사전예약기록 - 9월 8일출시이후 9월 16일기준 1만다운로드 - 9월말 TV광고등마케팅계획. 4분기부터매출본격발생예상 - 해외진출을염두에두고만든게임. 중국텐센트, 일본라인등과의협업기대 Q. 애니팡글로벌의출시일정및내용? - 연내아에리아게임즈통해서북미, 유럽진출예정 - 페이스북플랫폼을통해서비스예정 - 비용발생없는 IP수출형태로매출발생시곧이익으로계상될전망 - 에어리어게임즈는독일 2위규모의방송사가소유. 과거 AVA와같은국내 PC게임퍼블리싱한경험존재 Q. 기존애니팡시리즈의상황은? - DAU 기준으로애니팡1 6만, 사천성 4만, 애니팡2 22만보유 -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기준으로는애니팡2 7~8위, 사천성 2위권, 아쿠아스토리 3위권기록하고있으며매출꾸준한상황 - 이용자연령층기준으로 3대이상의이용자가약 8% 차지. 애니팡은 86%, 사천성 82%, 아쿠아스토리 8% 기록. 4대이상이용자비중은애니팡1 7%, 애니팡2 62%, 사천성 6%, 기록 Q. 상하이애니팡의마케팅계획? - 과거신규게임출시전후로마케팅많이하지않았음 - 상하이애니팡의경우총 2~2억원의마케팅예산계획중 - 9월말추석전후로 TV광고예상 - 크로스프로모션도지속적으로할계획. 참고로, 애니팡1의유저의 5% 가선데이토즈의타게임을이용중이며, 애니팡2의유저 2~3% 가자사의타게임이용중인것으로파악. 중복이용률높은상황 Q. 인력상황? - 9월현재인원은 12명. 연말까지 13명으로충원예정 - 현재운영라인업총 6개로평균 1명의개발인력배치 Q. 애니팡맞고출시일정및계획? - 연내출시목표. 빠르면 11월이나, 통상적으로 12월은모바일게임신작출시가없음. 따라서내년 e로지연될가능성도일부존재 - 올해 e부터개발진행되어일정부분완료. 내년상반기애니팡고스톱, 포커류로라인업확장계획 Q. 보드게임의현재규제 ( 랜덤매칭 ) 하에서는친구끼리불가능한건가? - 게임머니가아닌다른재화 ( 예를들면하트 ) 로는친구와게임 play 가능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6
Analyst 김동희 (639-4591) Q. 웹보드게임규제완화로기대하는효과? - 게임규제관련법은 2년단위로재검토해왔음. 216년 2월웹보드규제안변화가능성존재. 게임사의 Monetization과직접적으로연결되는결제한도및랜덤매칭방식에서의변화기대해볼수있음 Q. 현금보유상황및사용계획은? - 현재약 1천억원의현금보유. 선데이토즈라인업이상대적으로타회사대비부족 - 라인업확장에도움이될만한회사검토. 캐주얼과보드게임쪽으로확장계획 Q. 게임외캐릭터사업및기타컨텐츠부문확대할예정있는지? - 다음차기작정도에웹툰, 애니메이션등을게임의 Sub 역할로진행할가능성있음. 선데이토즈유저의대부분이 3~4대의중 장년층이기때문에, 젊은층을타겟으로한컨텐츠운영은신규유저가게임으로유입될수있는계기가될수있을것임 Q. 웹보드게임의사행성논란에대한의견은? - 보드류게임특성상사행성논란에대한부분이존재함 - 단순히개발사쪽에서해결할수있는문제는아님. 애니팡을처음카카오플랫폼에출시했을때모바일시장을대중성있게만들었던것처럼카카오와전략적제휴를통해문제가될수있는부분은보완하고관련규정과법을지키며서비스할예정임 - 보드게임에대한새로운인식과재해석할수있을거라생각함. 게임은현재개발중이므로내부적인시스템과과금등에대해서는추후발표계획 Q. 퍼즐과같은캐주얼게임외 RPG와같은코어한장르의게임출시계획은? - 선데이토즈는지금까지라이트하고캐주얼한게임에집중했던것이사실임 - 이런치열한모바일게임환경에서회사의아이덴티티와장점을가지고있는것도매우중요한자산이라고생각함. 게이머가아닌남녀노소를가리지않고모든사람이즐기는게임을만드는게목표 - 내년에는좀더다양한라인업준비해서시장에보여줄계획임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7
Analyst 김동희 (639-4591) 손익계산서 ( 억원, 원, 배,%) 요약손익계산서 214 215E 216E 217E 매출액 1,441 93 1,399 1,546 매출원가 매출총이익 1,441 93 1,399 1,546 판매비와관리비 831 638 916 962 영업이익 61 293 484 584 금융수익 18 19 2 21 종속 / 관계기업관련손익 -1-1 -1 기타영업외손익 -6-1 -1-1 세전계속사업이익 621 31 52 63 법인세비용 138 122 13 92 당기순이익 483 239 45 45 지배주주지분순이익 484 239 45 45 시가총액 5,548 5,193 5,193 5,193 기업가치 (EV) 4,577 4,425 3,936 3,53 주당데이터 (W) 기말주식수 ( 만주 ) 3,225 3,225 3,225 3,225 SPS 4,468 2,885 4,339 4,792 EPS( 지배주주 ) 1,5 741 1,257 1,396 CPFS 1,925 1,86 1,553 1,66 EBITDAPS 1,898 916 1,58 1,816 BPS 2,641 3,382 4,639 6,35 DPS.... Valuation(x) PER 11.5 21.7 12.8 11.5 PCR 8.9 14.8 1.4 9.7 PSR 3.8 5.6 3.7 3.4 EBITDA 612.1 295.6 486.2 585.9 PBR 6.5 4.8 3.5 2.7 EV/EBITDA 7.5 15. 8.1 6. 수익성과효율성매출총이익률 1. 1. 1. 1. 영업이익률 42.3 31.5 34.6 37.8 순이익률 33.5 25.7 29. 29.1 EBITDA 마진율 42.5 31.8 34.7 37.9 ROA 44.1 2.2 26.7 22.5 ROE 56.7 24.6 31.3 26.1 ROIC. -179.3-357.4-322.1 성장성매출액증감율 N/A -35.4 5.4 1.4 매출총이익증감율 N/A -35.4 5.4 1.4 영업이익증감율 N/A -52. 65.1 2.8 순이익증감율 N/A -5.5 69.6 11.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8
Analyst 김동희 (639-4591) 대차대조표 ( 억원, 원, 배,%) 요약대차대조표 214 215E 216E 217E 유동자산 1,62 1,235 1,728 2,167 현금및현금성자산 34 155 594 976 매출채권 83 93 98 13 재고자산 비유동자산 33 31 31 32 유형자산 4 4 4 4 무형자산 1 1 1 1 투자자산 19 19 19 19 자산총계 1,96 1,27 1,765 2,229 유동부채 232 166 256 269 매입채무 단기차입금 유동성장기부채 비유동부채 11 11 11 11 사채 장기차입금 부채총계 243 178 268 281 자본금 32 32 32 32 자본잉여금 178 178 178 178 이익잉여금 672 911 1,317 1,767 비지배주주지분 자본총계 853 1,92 1,497 1,947 재무안정성부채비율 28.5 16.3 17.9 14.4 유동비율 457.7 743.8 675.4 86.3 차입금의존도.... 이자보상배율 4,65.1... 금융비용부담률.... 현금흐름표 ( 억원, 원, 배,%) 요약현금흐름표 214 215E 216E 217E 영업활동현금흐름 598 24 47 451 당기순이익 ( 손실 ) 483 239 45 45 유형자산감가상각비 1 2 2 2 무형자산상각비 1 투자활동현금흐름 -678-48 -94-76 CAPEX -3-7 무형자산의감소 ( 증가 ) -19-1 -45-25 재무활동현금흐름 -55 1 44 39 차입금증감 배당금지급 -15 자본의증가 21 자기주식의처분 ( 취득 ) 37 25 35 3 현금증가 -135 121 44 382 기초현금 169 34 155 594 기말현금 34 155 594 976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19
Analyst 김동희 (639-4591) Compliance Notice 동자료는작성일현재사전고지와관련한사항이없습니다. 당사는동자료에언급된종목과계열회사의관계가없으며 215 년 9월 17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유가증권 (DR, CB, IPO, 시장조성등 ) 발행관련하여지난 6개월간주간사로참여하지않았습니다. 당사는 215년 9월 17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 1% 이상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당사의조사분석담당자는 215년 9월 17일현재동자료에언급된종목의지분을보유하고있지않습니다. 본자료에게재된내용들은본인의의견을정확하게반영하고있으며, 외부의부당한압력이나간섭없이작성되었음을확인합니다. ( 작성자 : 김동희, 김설희 ) 동자료는투자자들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배포되는자료입니다. 동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리서치센터의추정치로서오차가발생할수있으며정확성이나완벽성은보장하지않습니다. 동자료를이용하시는분은동자료와관련한투자의최종결정은자신의판단으로하시기바랍니다. 투자등급관련사항 1. 종목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4등급 ) 아래종목투자의견은향후 6개월간추천기준일종가대비추천종목의예상목표수익률을의미함. ㆍStrong 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ㆍBuy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15% 이상 ~ +5% 미만. ㆍHold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이상 ~ +15% 미만. ㆍReduce : 추천기준일종가대비 +5% 미만. 2. 산업추천관련투자등급 ( 추천기준일시장지수대비 3등급 ) 아래산업투자의견은시가총액기준산업별시장비중대비보유비중의변화를추천하는것. ㆍ비중확대 (Overweight). ㆍ중립 (Neutral). ㆍ비중축소 (Underweight) 투자의견비율 구분 투자의견비율 (%) 매수 81. 중립 16.8 매도 2.2 선데이토즈 의투자등급변경내용 추천확정일자 자료의형식 투자의견 목표주가 담당자 주가및목표주가변동추이 215.9.17 기업분석 BUY 22, 김동희 25, 주가 목표주가 2, 15, 1, 5, 213.9 214.2 214.7 214.12 215.5 메리츠종금증권리서치센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