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비교문학저널 제36호 2016 여름 73-99 신재생산기술에 대한 페미니즘의 논쟁과 여성의 위치 *1 이 선 주 I. 서론 인공지능 알파고와 인간 대표 바둑기사의 전 지구적, 아니 전 우주적 사건을 광화문에서 지켜볼 정도로 현재 과학기술의 비약은 엄청나다. 인간은 싫든 좋든 그 비약적인 기술을 가지고, 기술과 함께, 기술에 의해서 살아가야만 하는 운명이 다. 거듭되는 기술의 진화는 인간의 진화를 강요하기 때문에 인간은 기술에 대해 적극적으로 개입해야만 한다. 기술로 인하여 인간의 상상과 몸과 지능을 초월하는 포스트휴먼시대가 현재 우리의 공간과 시간 즉, 크로노토프(chronotope)이다. 포스 트휴먼 기술에는 높은 지능을 가진 인공지능(AI), 인공적인 전자적 생명체,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보존되고 로봇 속에 저장된 인간 의식, 인간과 기계가 융합한 사이 보그, 유전공학적으로 조성된 안드로이드와 인공생명(A-Life) 등이 있다. 이러한 기술 가운데서도 여성의 몸을 실험대상으로 하는 신재생산기술(new reproductive 이 논문은 2007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 구임(NRF-2007-361-AL0015). *
technology). (speculum) (, _ 342-60).,..,.. (Jürgen Habermas) (The Future of Human Nature)... (99)......
... (Gena Corea) (Maria Mies) (Ecofeminism). (Jana Sawicki). (Sadie Plant) (Donna Haraway)...,?,.,.. (Judy Wajcman),,.???,.
이선주 76 는 시각으로 크게 분류한다. 기술결정론적 시각에서는 신재생산기술을 반대하는 급진적 페미니즘과 에코페미니즘, 신재생산기술을 찬양하는 사이버 페미니즘을 살 핀다. 기술에 대해 서로 반대 입장을 취하면서도 어떤 점에서 같은 기술결정론 입 장으로 묶이고 그럼으로써 여성을 수동적 위치에 놓게 되는지를 살핀다. 기술결정 론을 효과적으로 비판하는 입장으로는 기술과 사회를 상호 연관된 네트워크로 바 라보는 와츠맨의 테크노페미니즘을 살펴본다. 기술결정론을 넘어서서 여성의 행위 성을 적극적으로 해석하는 시각으로는 푸코주의 페미니즘의 소위키와, 포스트휴먼 적 기술을 페미니즘에 접목한 해러웨이를 분석한다. II. 기술결정론적 시각 기술결정론적 시각은 기술을 사회와 무관하게 하나의 독립된 영역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기술 자체에 고유의 성격이 내재되어 있다고 본다. 기술은 그 자체의 독립적인 논리를 따르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에 효과 를 남기는 것으로 묘사하는 경향을 갖는 시각이다. (1) 신재생산기술을 반대하는 페미니즘 입장 급진적 페미니즘, 에코페미니즘 와츠맨은 페미니즘과 기술 (Feminism Confronts Technology)에서 유전공학과 재생산기술의 발전 및 적용에 가장 강력하게 반대하는 집단으로, 지나 코리아, FINRRAGE(Feminist International Network of Resistance to Reproductive and 잴나 핸머(Jalna Hanmer), 로빈 롤랜드(Robin Rowland), 마 리아 미즈 등을 든다(112). 이들은 재생산기술이나 신재생산기술에 강하게 반대하 는 입장을 갖는 공통점이 확실히 있다. 그런데 1970, 80년대에 주로 활약한 코리 아나 FINRRAGE와 같은 급진적 페미니스트와, 1990년대에 주로 활약한 미즈와 같은 에코페미니스트는 중요한 차이를 보인다. 일단 시대적 차이에 의해 이들이 다루는 재생산기술의 수준이 다르다. 20세기 중반에 활약한 급진적 페미니스트들 Genetic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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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fter Decades of Ambivalence towards technology, many feminists are now finding a wealth of new opportunities, spaces and lines of thought amidst the new complexities of the telecoms revolution. The Internet promises women a network of lines on which to chatter, natter, work and play; virtuality brings a fluidity to identities which once had to be fixed; and multi-media provides a new tactile environment in which women artists can find their space. (Plant 265) 0 1 (Zeroes+Ones)... (Plant, Zeroes+Ones 35-38).... 1., 0. 0 1. 0 1 1.
....,.., (Plant, On the Matrix 272).... (, 113-14)..,....
(Suchman 321)...,. (heterogeneous network) ( 65). (actant)... (Pill). 18...,. 20 ( 8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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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analyze the feminist debates on new reproductive technology, this study applies the two perspectives of technological determinism and one that transcends it. In the perspective of technological determinism, we examine radical feminism and eco-feminism which opposes new reproductive technology and cyber feminism which praises the technology. We call the perspective which separates technology from society to regard it as an independent area and perceives an inherent characteristic within the technology itself as technological determinism. Not only are radical feminism and eco-feminism which regard new reproductive technology as a vice classified as technical determinism but cyber-feminism which praises technology as being beneficial to women also belongs to it. The position of technological determinism regards the female as being extremely passive. The female is not given any autonomous agency as she is positioned as the victim of patriarchal capitalism or the subject of new reproductive technology experiments. In the stance opposing technological determinism, the various locations and agency of the female is emphasized. Sawicki of the Foucalt Feminism who examines the location of female resistance while objecting to new reproductive technology belongs to this position. Also, Haraway, who finds the potential for female liberation through post-human technology and cyborg, asserts the theory connecting the situated knowledge of women who are placed in different positions and situations with female agency. This study examines how Sawicki and Haraway, while holding contrasting positions to technology, both transcend technological determinism to
thereby actively interpret the location and agency of females. Key Words: new reproductive technology, Sawicki, Ecofeminism, Wajcman, Haraway Notes on Contributor: Seonju Lee is an HK research professor of Ewha Institute for the Humanities at Ewha Womans University. She studies about Posthuman Condition, Science Fiction, Literature and Posthuman Technology. Email: seonju@ewh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