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콘텐츠산업동향 7 CONTENT INDUSTRY TREND OF INDONESIA 2018 년 7 호 구분 ( 장르 ) 제목키워드 심층이슈 인도네시아 TV 방송시장동향 인도네시아내방송시장동향및관련정보제공 인도네시아방송 TV 콘텐츠 2018. 8. 9. 한국콘텐츠진흥원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
총괄하는정보통신기술부 (KOMINFO) 2), 통신분야를규제하는통신규제국 (BRTI) 3), 방송분야를규제하는방송위원회 (KPI) 4) 로나뉘어져있음 인도네시아 TV 방송시장동향 작성취지 인도네시아 TV 방송시장현황파악 인도네시아방송시장특성파악작성순서 인도네시아 TV 방송시장현황 인도네시아방송특성 심층인터뷰 l 방송시청가구 - 인도네시아성인의 95.9% 이상이일주일에 1회이상텔레비전을시청하고있으며, 전체가구의 90% 이상이텔레비전을자가보유하고있음. 이중 75.3% 는지상파안테나, 22.5% 는개인위성안테나, 2.7% 는케이블을활용하여텔레비전방송을수신함. 다만인프라발전이더딘지역으로갈수록개인위성안테나를이용하여방송수신하는비율이높은편임 - 지역별로도텔레비전을시청하는방법에는차이를보이고있으며상대적으로인프라투자가많이된자바섬과발리섬에서는지상파안테나를이용하는비율이높고, 이를제외한수마트라, 술라웨시, 깔리만딴지역에서는개인위성안테나를이용하여방송수신하는비율이높은편 [ 표 1] 2011 ~ 2018년텔레비전보유인도네시아가구수 단위 : 1,000 가구당텔레비전보유대수 1. 인도네시아 TV 방송시장현황 l 개요 - 전국단위로방송을송출하는공중파 TV는 1개의공영방송과 14개의민영방송으로구성되어있으며이외에지역도시를중심으로수십개의채널이활발하게운영되고있음 - 하지만 TV 방송자체가 TVRI 1) 방송국의국가독점체재로운영되어 1989 년에서야최초의민영방송인 RCTI 가출현하였기에인도네시아전반적인방송산업은발전이늦은편. TVRI 또한 2003년에국영에서공영방송으로전환되었음 - 인도네시아방송통신을주관하는정부주무기관은정보통신산업정책을 년설립되었으며 인도네시아유일의공영방송 출처 : Statista(www.statista.com), Number of televisions owned in Indonesia 2011 to 2018-3 - - 4 -
- 유료 TV 채널은다양한사업자들이경쟁하면서급격히성장하고있으나, 2017년말기준전체 848만명의가입자수를가지고있음. 현재국민소득대비, 설치비외월 15만루피아상당의구독료를감안하였을때, 앞으로성장률은점차둔화될것으로예상 [ 표 2] 인도네시아연도별 TV 광고집행액수 단위 : 조루피아 5) [ 표 3] 인도네시아텔레비전주요콘텐츠현황 단위 : % 공영방송 민간방송 구분 2012 2013 2014 2012 2013 2014 뉴스 / 정보 36.67 33.5 35 22.82 25.49 27.77 교육 12.17 8.75 13.33 9.31 8.89 8.27 문화 / 예술 7.67 6.87 8.83 8.62 7.72 7.85 종교 10.17 10.63 12 9.56 9.84 9.54 스포츠 5.17 2.12 4 4.13 3.95 4.88 음악 7.67 14.25 11.67 13.74 15.78 8.65 드라마 / 영화 5 1.38 3.5 11.79 9.37 10.93 오락 4.5 7 5.83 8.1 8.4 11.38 토크쇼 7.83 6.88 4.17 9.38 8.08 9.31 출처 : Oradea Journal of Business and Economics - 인도네시아는여가활동에있어공중파텔레비전시청에대한의존도가높은편이며, 이에따라여전히 TV 매체에대한광고집행비율이매우높음.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PwC) 에따르면, 전체광고매체집행내역중 TV 매체광고집행이 2016년 53.6% 에이르며, 2021년에도 53.8% 를넘는비율을유지할것으로전망 l 주요방송콘텐츠 - 전체적으로는음악 / 드라마 / 영화 / 오락 / 토크쇼 / 스포츠등의엔터테인먼트장르편성비율이전체 45% 에이를정도로높은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인구의 85% 가무슬림이라는점을감안하였을때, 종교관련방영물의편성비중도 10% 에이를만큼높은비중을차지함 조 년 월현재 당 원 기타 3.17 8.62 1.67 2.54 2.48 1.42 합계 100% 100% 100% 100% 100% 100% 출처 : 인도네시아통계청 (BPS) l 방송사별특성및시청률현황 - 많은수의방송채널들이전국방송과지역방송으로나뉘어방송송출하고있어각채널별로뉴스, 스포츠, 드라마, 애니메이션등의편성특징을가지고있음 - inews 는뉴스및스포츠전문채널이며, 이밖에 tvone, Metro TV, inews, Kompas TV가뉴스의비중이높은편임. 이외에일반엔터테인먼트를높은비중으로다루는텔레비전채널들도세부장르에서는서로다른영역에서편성집중도를보이고있음 - Global TV는타프로그램과비교하였을때아동프로그램의편성이두드러지며, RCTI 채널의경우드라마비중이 50% 이상, Indosiar 및 Net는예능프로그램중심으로방영하고있으며, SCTV 와 antv는드라마, 영화, 예능부문을합쳐편성이 50% 를넘는편임. - 5 - - 6 -
[ 표 4] 인도네시아공중파 TV 일반현황 순번 방송국 모기업 개국일 주요방송장르 1 TVRI 공영방송 1962년 8월 24일 종합, 공영 2 RCTI 1989년 8월 24일 일반엔터테인먼트 3 GTV Media Nusantara Citra 2002년 10월 8일 일반엔터테인먼트 4 MNCTV (MNC 그룹 ) 2010년 10월20일 일반엔터테인먼트 5 inews 2015년 4월 6일 뉴스, 스포츠 6 SCTV Surya Citra Media 1990년 8월 24일 일반엔터테인먼트 7 Indosiar (Emtek 그룹 ) 1995년 1월 11일 일반엔터테인먼트 8 antv Visi Media Asia 1993년 3월 1일 일반엔터테인먼트 9 tvone (Bakrie 그룹 ) 2008년 2월 14일 뉴스, 스포츠, 오락 10 MetroTV Media Televisi Indonesia (Media 그룹 ) 2000년 11월25일 뉴스 11 TransTV Trans Media 2001년 12월15일 일반엔터테인먼트 12 Trans7 (CT Corp 그룹 ) 2006년 12월15일 일반엔터테인먼트 13 KompasTV Kompas Gramedia (Kompas 그룹 ) 2011년 9월 9일 뉴스, 스포츠 14 NET. Indika Group (Indika 그룹 ) 2013년 5월 26일 일반엔터테인먼트 15 RTV Rajawali Corpora (Rajawali 그룹 ) 2014년 5월 3일 일반엔터테인먼트 - 전국채널은모두인도네시아재벌그룹의소유이며, 이중에서 CT Corp, MNC, Emtek, Lippo, Kompas, Bakrie, Jawa Pos, Media 그룹을 8대미디어재벌로부르고있으며, 이들은지면매체및온라인포탈까지소유하면서인도네시아 TV 방송산업전반에큰영향력을미치고있음 [ 표 5] 연도별주요방송사시청율현황 단위 : % 방송국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1사분기 SCTV 16.5 17.1 15.7 12.8 14.6 17.5 RCTI 17.7 15.1 16.5 19.6 16.8 18.1 Indosiar 8.5 11.9 13.4 12.5 13.2 11.6 TransTV 12.4 10.8 7.7 6.5 6.5 6.7 MNCTV 11.2 9.6 11.3 11.5 11 10.4 antv 6.9 11.8 12.4 15.5 16.9 18.5 Trans7 11.3 8.3 9.1 8.5 7.8 7.3 tvone 4.4 4.7 3.8 3.7 4.4 3.6 GTV 7.3 6.2 6.9 5.8 5.9 5.3 MetroTV 2.1 2.8 2.5 2 1.8 2.0 출처 : Surya Citra Media 2013 ~ 2018년공시자료 - 비교적늦게개국한 Net TV, RTV와뉴스중심의 inews, KompasTV 를제외한가운데 SCTV, RCTI, Indosiar, MNC, antv, Trans 채널들이시청자들에게높은인지도와시청률을보이고있음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018 년 8 월 ) - 7 - - 8 -
2. 인도네시아방송특성 l 인도네시아방송규제현황 - 인도네시아텔레비전방송콘텐츠의모니터링과각종프로그램에대한규제는인도네시아방송위원회에서담당하고있으며 2002년말개정된방송법 6) 에따라해당기관이신설되었음. 기존에는인도네시아방송위원회가방송사업전반에걸친인허가, 규제제정에대한권한을가지고있었으나현재는해당권한이정보통신기술부로모두이관되고, 현재는방송프로그램에대한규제권한만을가지고있음 [ 그림 1] 인도네시아공중파방송에사용된모자이크처리예시 직접소유 20% 허용 7), 인도네시아방송위원회는부적합한방송콘텐츠에대하여고발가능, 방송허가권취득에대한방법과기한 (10년, 연장가능 ) 등을확인할수있음 - 인도네시아방송위원회는인도네시아텔레비전방송의모든프로그램을, 24시간모니터링하고 1년치에해당하는프로그램을서버에저장하며, 규제에저촉될가능성이있는내용에대하여내부위원회에서확인후경고및해당프로그램제재등에대한실질적인조치를진행 - 폭력과관련된장면및비속어언어사용등에있어서는한국과비교하였을때, 방송에서허용되는수준이다소높은편이나, 선정성에대한규제와검열이매우높은편임. 애니메이션에서의여성아동주인공이수영복을입은장면, 미스인도네시아선발대회출전자들의착용복장등의장면에대하여모자이크처리를하여방송하는정도로규제가엄격한편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자체조사 (2018 년 8 월 ) - 방송규제법에따른주된내용을보면, 총방송시간의 60% 이상은국내에서 제작된프로그램을방송토록규정하고있으며, 방송국에대한외국자본의 l 인도네시아방송콘텐츠특성 - 한국과비교하였을때, 인도네시아방송사에서제작하는프로그램의질적수준은뉴스프로그램을제외하면다소낮은편임. 하지만현지정서를적극적으로반영한다양한형태의프로그램들이독창성을가지고시청자들을끌어모으고있음. 드라마, 경연리얼리티쇼, 토크쇼의예능이인기를얻고있으나세부형식에있어서는인도네시아특유의정서를깊이반영하고있음. - 드라마의경우한국의드라마와유사성을가지고있으나시나리오특성, 편집방식, 편성등에있어서고유의특성을가지고있음. 권선징악이대표적인주제이며, 선과악의캐릭터가극명하게구분되어이를둘러싼복합적인묘사보다는끝까지선과악을강하게유지하는편. 주요인기드라마의경우 1년을넘기면서방영하는것이보통이며, 전개가느리고세부적인탓에주요시청층인 30대이상의여성의경우자신의일상과동일화하면서시청자체가습관화되어높은충성도를보이는경우가많음. - 경연리얼리티쇼의경우각채널들마다대표적인경연대회 8) 를가지고 년개정된외국인투자제한업종개정에따라영화 방송제작및유통은외국인지분 허용 - 9 - - 10 -
있으며, 주요특성중에하나는오디션이후에주요경연멤버들이정해졌을경우라이브로방송을진행하면서몇주동안짧게는 3시간, 길게는 4시간씩진행하는것이특성. 경연인물들에대한매우세부적인포커스가맞춰지는편이며, 긴트레이닝기간이방영됨. 가장높은관심을얻고있는경연프로그램도인도네시아대표대중가요의한장르인당둣 (Dangdut, 트로트 ) 가요를대상으로진행하는 Dangdut Academy(Indosiar 방영 ) 프로그램임 - 이밖에최근에큰인기를얻고있는리얼리티프로그램중, 카르마 (Karma the series) 가있으며, 호러영화및초자연적인현상과관련한콘텐츠에열광하는인도네시아의특성을잘반영하고있음. 쇼호스트는자신의신비한능력을이용하여카르마무대에초대한일반인들의과거를읽어낼수있으며, 이를바탕으로앞으로더나은삶을살기위한여러가지제안을하는프로그램임 3. 심층인터뷰 [ 그림 3] 세를리코사시 (Shierly Kosasih) MNC 방송국콘텐츠유통담당부장 [ 그림 2] 인도네시아공중파 TV 주요방영프로그램 출처 :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직접촬영 출처 : ANTV 리얼리티쇼, Karma the series 출처 : Indosiar 경연대회, Dangdut Academy 출처 : SCTV 드라마, Orang Ketiga 출처 : RCTI 드라마, Dunia Terbalik l 간략한본인소개와 MNC 방송국에대한소개부탁드립니다. - 저는인도네시아공중파방송국 MNC 에서콘텐츠유통 / 라이센싱, 방송콘텐츠소비재제작을총괄하고있는세를리라고합니다. 제가몸담고있는 MNC 는인도네시아전역을커버하는대형방송채널로써, 자체영상제작스튜디오및시설을통해서콘텐츠를직접만드는것부터, 만들어진콘텐츠를직접유통하는플랫폼인방송국까지모두보유하고있습니다. 프로덕션측면에서보자면,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을자체제작할수있는스튜디오와설비를가지고있고, 이를방영하는플랫폼으로써는 4개의전국공중파방송 9), 2개의유료채널 10), Okezone 과 Sindo.com 을포함한여러온라인미디어, 비디오스트리밍플랫폼 Metube, OTT 플랫폼성격의 MNC Play를보유하고직접제작한콘텐츠를유통하고있습니다. 년현재 등이방영 각각 채널 - 11 - - 12 -
MNC 이노베이션센터를통해서전통방송국의역할에머물지않고 Metube 및 MNC 플레이운영이나 MNC의자체 IP를활용한온라인게임제작까지도확장해가고있습니다. 그리고유료채널인 MNC Vision 같은경우는한국과비교해보자면, CJ헬로와비슷하다고할수있습니다. 방송채널을보유하고있기에자체채널을보유하고있으면서 HBO 등의외부채널을같이송출한다는점이그렇습니다. 가령 MNC Vision 을본다면전체 140여개의채널중에서 21개가저희의자체채널입니다. l 의간판프로그램소개를부탁드립니다 - MNC 가가지고있는여러채널들마다간판프로그램이조금씩다른편입니다. RCTI 채널의경우에는드라마 < 뒤집힌세상 (Dunia Terbalik) 11) > 이 2017 년 1월에방영을시작한이래현재까지 500개가넘는에피소드를방영해왔습니다. 12) 그리고드라마 < 디어나딴더시리즈 (Dear Nathan the series) 13) > 도 2017년 10월 4일에첫방송시작한이후현재까지젊은층을중심으로큰인기를모으고있습니다. GTV 채널의간판프로그램을보면퀴즈프로그램 < 패밀리 100(Family 100)> 은현재까지거의 300개에달하는에피소드를기록하면서현재 7번째시즌이진행중입니다. MNC TV 채널에서는인도시아르의 Dangdut Academy 와비교할수있는 KDI(Kontes Dangdut Indonesia) 가 2006 년부터지금까지 10년넘게안방시청자들을 TV 앞에끌어모으고있다고할수있습니다. l 인도네시아방송의특성을꼽자면어떤것들이있을까요 - 한국같은경우공중파 TV가종합적인프로그램을편성하고방영하기에 뒤집힌세상 이라는뜻으로인도네시아의가부장적문화를다소코믹하게보여주는코미디시트콤 인도네시아의드라마는일일드라마 월요일 일요일 로인기드라마의경우 회가넘는경우가많음 나탄에게 라는제목으로 온라인스토리텔링서비스커뮤니티인왓패드 에서큰인기를얻었던동명의온라인소설에기반 각시간대마다해당연령대및시청자층에맞춘방송을하지만, 인도네시아 에서는해당채널들마다각자의성격이다른것이가장큰특성입니다. 가령 MNC 내에서도 MNC TV 의경우에는아동용애니메이션에대한비중이다소 높은편이고, RCTI 는연속극과영화방영의비중이높은편입니다. inews 의 경우에는채널이름에서도나타나듯이뉴스에초점이맞추어져있고, GTV 는 뉴스, 영화, 애니메이션, 연속극등비교적다양하게편성되어있습니다. 또, 한가지특성은드라마 ( 씨네트론 ) 14) 장르에대한시청자들의선호가매우 크다는점입니다. 씨네트론은한국식의드라마, 연속극과비슷하다고볼수 있지만, 실상내용이나편집등내부를상세히들여다보면매우다른색깔을 가지고있는프로그램장르입니다. 현지에서만들어지다보니현지의정서를 잘표현하고있고, 촬영하는방식이나편집하는스타일, 내용이일반연속극 이나한국드라마와는매우거리가있는편입니다. 그리고많은씨네트론이 1 년을넘기면서방영되는것처럼방영기간자체가엄청나게긴편인데, 이때문에현지시청자들은강한습관처럼시청하게되고, 이씨네트론에 대해서정말로자신의실생활과동질감을느끼고있습니다. 큰섬으로이루어진인도네시아의지리적인특성에따라어떤채널이해당 지역에방영되느냐에따라지역별로트렌드가달라지는면도있습니다. 지역 방송국에서는지역언어로방송을하는등현지의또다른정서를반영하는 특성을가지고있어서로컬채널에따라지역별로다양한트렌드를보이는 것이인도네시아 TV 방송시장의특성이라고할수있습니다. l 최근인도네시아방송국에서한국프로그램을방영하는빈도가예전보다못한것같습니다 어떤이유에서라고보시는지요 - 한마디로요약을하자면, 수요는여전히있지만일반 TV 에서의방영이기타 OTT 서비스들의스트리밍과비교했을때경쟁이매우어렵다고볼수있습니다. 게다가불법복제및불법스트리밍서비스들도많이있는편이구요. 인도네시아에서 한류열풍, K-Pop, K- 드라마의인기는엄청나다고볼수있지만, 2 억 5 천만명에 인도네시아어 의약자로인도네시아방송국에서만든연속극의 일종 - 13 - - 14 -
달하는인도네시아인구중중간이하의소득층, 도시지역에거주하지않는인구비율을고려한다면텔레비전방영물소비층내에서는틈새시장이라고볼수있지요. 이런상황에서절대다수인일반대중의눈길을사로잡아야할프라임방송시간대에한국드라마를방영하는것은다소위험부담이있는것이사실입니다. 가령인도네시아에서도큰인기를얻었다고볼수있는드라마 < 태양의후예 > 만하더라도비교적선호도가떨어지는밤 11시에상영을할수밖에없었습니다. 정규로편성하여방영하기에는아주짧다고볼수있는총 16개의에피소드때문에그이외의시간대에서는방영을할수없었던상황이었습니다. l 한국콘텐츠의인도네시아진출을위해서혹시해주시고싶은말씀이있으신지요 - 양질의한국콘텐츠는인도네시아방송에서도매우경쟁력이있는콘텐츠라고볼수있습니다. 기존에는현지에서한국드라마들에만많은관심을가져왔습니다만, 최근에는버라이어티쇼, 다큐멘터리, 교육방송등다양한부분에서도한국의콘텐츠들이매우높은수준을가지고있다는것을쉽게알수가있습니다. 그렇지만, 인도네시아의국민소득과비교했을때, 체감상콘텐츠의가격이비싸다고느껴질때도있습니다. 그래서다양한방식의방영방식을고려해볼수있다면더욱경쟁력이있을것같습니다. 가령한국콘텐츠의광고수익에대한수익배분방식을적용해보거나, 인도네시아에처음으로소개되는새로운형식의콘텐츠같은경우에는트라이얼방영을지원해주는것도좋은방법이될것같습니다. 인도네시아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김남걸센터장 : +62-21-2256-2396 / girl94@kocca.kr 주윤지주임 : +62-21-2256-2396 / juliajoo@kocca.kr 발행인김영준 발행처한국콘텐츠진흥원 전라남도나주시교육길 35( 빛가람동 351) 전화 1566-1114 www.kocca.kr - 15 - - 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