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04 호 2017.05.18( 목 ) KOCCA 이슈분석 글로벌저성장시대의돌파구 : 숫자로보는콘텐츠산업의가능성
글로벌저성장시대의돌파구 : 숫자로보는콘텐츠산업의가능성 작성 l 허지영김지원이현우 (KOCCA 산업분석팀 ) 요약 ㅇ글로벌저성장시대새로운경제성장전략으로서콘텐츠산업이주목받고있음 - 2008년글로벌금융위기이후세계적인저성장기조의확산과더불어, 최근국내경제역시 2% 대의저성장과고용없는성장으로경제위기론심화추세 - 세계콘텐츠산업은세계경제성장률을상회하며큰폭으로성장하여경제위기극복을위한새로운동력으로주목받고있으며, 국내콘텐츠산업역시최근 5년간연평균약 5% 씩성장하며매출 100조원시대에진입ㅇ 4차산업혁명시대창의력과상상력에기반한콘텐츠산업은타산업성장을위한 뿌리산업 으로서관광, 교육, 의료, 제조업등다양한분야에융합되면서국가경제전반에파급효과유발 - ( 고용 ) 고용유발계수기준전산업 (8.5명), 반도체 (3.0명), 자동차 (6.8명) 대비문화서비스는 13.7명으로, 콘텐츠산업육성은산업성장과고용창출을연결하는효율적수단 - ( 수출 ) 국내서비스산업이만성화된적자추세를보이는반면, 콘텐츠산업은서비스분야중드물게무역수지흑자를기록하고있음. 또한콘텐츠수출 100달러증가시소비재수출 230 달러가증가할정도로큰규모의간접수출효과보유 - ( 부가가치 ) 하나의원천콘텐츠가다양한파생상품의원재료로활용되며경제적부가가치를창출. 콘텐츠산업의부가가치유발계수는제조업의 1.5배수준 배경 세계적인저성장기조속신성장동력인콘텐츠산업 - 2008 년글로벌금융위기이후세계적인저성장, 저소비, 고실업, 고위험성등의기조가새로운 2
표준인 뉴노멀 로받아들여지면서저성장시대의돌파구로서문화콘텐츠산업이지속적인주목을받고있음 - 세계콘텐츠시장은향후 5년간 ( 15~ 20) 연평균 4.4% 의성장을보일것으로전망되는데 (PWC, 2016) 이는동기간세계경제성장률전망인 2.8%(OECD, 2012) 를훨씬상회하고있음 국내콘텐츠산업역시지속성장을통해신성장동력가능성입증 - 15년기준국내콘텐츠산업규모는 100.5조원을기록하며사상최초 100조원시대에진입 - 대내외경기둔화에도불구하고콘텐츠산업매출액은전년대비 5.8% 성장, 지난 5년간 ( 11~ 15) 연평균 4.9% 씩꾸준한성장세유지 15 년기준국내경제성장률은전년대비 2.6% 성장, 최근 5 년간 ( 11~ 15) 연평균 2.8% 성장 - 15년국내콘텐츠산업수출액은 56.6억달러, 수입액은 11.8억달러로 44.8억달러규모의무역수지흑자달성 최근 5년간 ( 11~ 15) 국내수출액이연평균 1.3% 씩감소한반면, 콘텐츠수출은연평균 7.1% 의견고한성장률유지 현황 콘텐츠산업매출규모 < 그림 1> 콘텐츠산업매출현황및전망치 (2000 년이후 ) 자료 : 콘텐츠산업통계, 한국은행기업경영분석 (2015) 3
ㅇ 2000년대비 2015년매출규모 15배, 연평균 20% 성장 - 2000년매출 6조 5,440억원에서 2015년매출 100조 4,863억원으로약 15배성장했으며이는연평균성장률 20% 에해당하는성장세임 타업종과동일한시기의성장률을비교했을때, 반도체및전자부품업종은연평균 4.3%, 1.9배성장했으며, 자동차용엔진및자동차업종은연평균 4.3%, 2.7배의성장, 수상운송업업종의경우연평균 4.2%, 1.9배의성장세를기록 - 과거성장추세를백데이터로모델링한 2022년의매출액규모는 146조 2,441억원에도달할것으로전망 콘텐츠산업수출입현황 < 그림 2> 콘텐츠산업수출입현황및전망 자료 : 콘텐츠산업통계 / 관세청수출입무역통계 ㅇ 2008년수출입수지흑자전환후 2015년 44.8억달러흑자기록 - 불과 10년전인 2005년은콘텐츠산업수출 12.4억달러, 수입 29.9억달러로 17.5억달러적자를기록하였으나, 이후수출액이지속적으로증가하여 2008년 ~2009년수출입수지가흑자로전환하였음. 2009년은수출액 26.1억달러, 수입액 17.7억달러로 8.4억달러흑자를기록 - 2015년에이르러수출액은 56.6억달러로성장하였으며, 수입액은 11.8억달러로감소하여 44.8억달러흑자를기록 - 과거성장률추세를활용한모델링기법과전문가델파이조사를종합한 2022년의수출액은 105.5억달러, 수입액은 17.5억달러로수출입수지는 88억달러흑자에달할것으로전망되 4
고있음ㅇ무역수지흑자전환후최근 7년간 ( 09년 ~ 15년 ) 연평균 32% 성장 - 콘텐츠산업무역수지는 2008년 ~2009년흑자전환후, 2015년까지연평균 32% 성장 타업종과동일한시기의성장률을비교했을때, 전자기기및부속품품목은연평균9.45% 성장했으며, 차량및부속품품목은연평균 9.68% 의성장, 선박및수상구조물품목의경우연평균 1.57% 의성장세를기록 ㅇ최근 5년간 ( 11년 ~ 15년 ) 수출액의연평균증가율은음악, 영화, 만화순으로높으며수출액이가장크게증가한장르는게임 - 음악은 2011년 1억 9,610 만달러에서 2015년 3억 8,100 만달러로연평균 18.1% 증가했으며영화는연평균 16.7%, 만화는연평균 14.3% 증가 - 게임은 2011년 23억 7,810만달러에서 2015년 32억 1,460만달러로수출액이 8억 3,650만달러증가 콘텐츠산업고용현황 < 그림 3> 콘텐츠산업종사자수 자료 : 콘텐츠산업통계 ㅇ지난 10 년간 46,868 명의종사자증가 - 출판, 만화, 음악, 게임, 영화,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캐릭터, 지식정보, 콘텐츠솔루션분야의 종사자는지난 2015 년 621,928 명이었으며, 이는지난 10 년간 47,000 여명증가한수치 5
ㅇ 15년기준콘텐츠산업종사자의비중은출판, 게임, 음악, 지식정보순 - 콘텐츠산업의종사자중 30.6% 가출판, 12.9% 가게임, 12.5% 가음악과지식정보에몸담고있음 - 가장적은수의종사자를기록한분야는애니메이션이며, 4,728명으로콘텐츠산업의 0.8% 를차지 콘텐츠산업파급효과 < 그림 4> 콘텐츠산업수출유발효과및부가가치유발계수 자료 : 한국수출입은행 (2016), 한국은행 (2015) ㅇ콘텐츠의수출은타산업의수출을견인하는역할 - 한국수출입은행 (2016) 에따르면콘텐츠수출이 100달러증가했을때, 소비재수출이 230달러증가ㅇ더불어문화서비스의부가가치유발계수는 0.744로제조업의 1.5배이상부가가치를유발 부가가치유발계수란최종수요가한단위발생할경우국민경제전체에서직 간접적으로유발되는부가가치단위를보여주는계수로, 부가가치계수가 0.744 라는것은문화서비스에대한최종수요가한단위발생할경우직간접으로유발되는부가가치가 0.744단위임을의미 ( 매일경제용어사전 ) ㅇ문화서비스의고용유발계수역시 13.7로전산업의고용유발계수인 8.50에크게상회 - 문화서비스의고용유발계수는반도체, 자동차, 건물건설및건축보수등여타주요산업의고용유발계수와비교해도높은수치 고용유발계수란 10억원의재화를산출할때직 간접적으로창출되는고용자수를뜻함. 고용유발계수가 13.7이라는것은 10억원의문화서비스가산출될때 13.7명의고용자가창출됨을의미 ( 한경경제용어사전 ) 6
< 그림 5> 주요산업고용유발계수비교 자료 : 한국은행 (2015) 시사점과함의 ㅇ국내경제저성장기조의고착화와새로운성장전략으로서콘텐츠산업 - 국내경제성장률 ( 실질 ) 은 2010년 6.5% 를기록한이후 11년 3.7%, 12년 2.3%, 13년 2.9%, 14년 3.3%, 15~16년 2.8% 등최근에는 2% 대의저성장기조가고착화되고있음 - 저성장과더불어기존의경제성장전략하에서는고용없는성장이심화되고, 미래의성장잠재력이급속히하락하고있어새로운성장전략의필요성이부각되고있음 - 이러한환경속에서인간의창의력과상상력이경제활동의원천이되는 4차산업혁명에대한논의가가속화되면서콘텐츠산업을국가성장전략의핵심으로육성해야한다는주장들이힘을얻고있으며, 실제콘텐츠산업의고용, 수출, 타산업파급효과등을고려해보았을때충분한잠재력을가진것으로판단됨ㅇ콘텐츠산업의고용잠재력 - 국내산업구조가고도화되어가면서부품소재산업의경쟁력은취약해지고 IT분야와같이자동화수준이높은산업이발전하여산업산출과고용성장간의선순환고리가약화되었음 - 국내산업의고용유발계수를보면 1998년전산업생산액 10억원당 16.9명의신규고용을창출했으나 2014년에는 8.7명으로거의절반수준으로축소되었음. 그간우리경제를이끌어온기간산업인반도체와자동차역시고용유발계수는각 3.0명, 6.8명으로고용잠재력은전체산업에미치지못함 ( 한국은행산업연관표 ) - 고용유발계수가 13.7명 ( 문화서비스 ) 에달하는콘텐츠산업의전략적육성은 고용없는성장 시대산업성장과고용창출을연결하는효율적수단이될수있음 7
ㅇ콘텐츠산업의수출잠재력 - 경제발전의상당부분을무역과수출에의존하는우리나라의경우수출가능성은새로운분야의잠재력을판단하기위한중요한기준임 우리나라경제의무역의존도는 15년기준 69.3% 로 G20 국가중독일 (70.9%) 에이어 2위를차지하고있으며, 수출의존도역시독일 (39.5%) 에이어 2위 (38.2%) 로나타남 ( 통계청 KOSIS) - 국내서비스산업분야는 2000년이후 10여년간지속적인무역수지적자를보이고있으며그폭도점차확대되어 16년에는 176억달러적자를기록할정도로무역수지적자가만성화되어있음 ( 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 - 콘텐츠산업은서비스산업분야중에서는보기드물게무역수지흑자를기록하고있으며, 흑자폭도지속적인확대추세를보이고있어체계적인육성과지원이수반될시높은수준의수출성과를달성할것으로판단됨ㅇ콘텐츠산업의파급효과측면잠재력 - 콘텐츠산업은직접매출뿐만아니라관광, 교육, 의료등다양한분야에융합되고제조업상품으로파생되어산출되는경우가많아국가경제전반에걸쳐광범위한파급효과를유발함 - 우수한하나의원천콘텐츠가다양한파생상품의원재료로활용되며다방면에걸친부가가치를만들어내는데, 제조업의약 1.5배에달하는부가가치유발계수가이러한사실을잘보여주고있음 - 또한콘텐츠산업수출 100달러증가시소비재수출 230달러가증가한다는분석결과는직접수출의 2배를초과하는간접수출효과를보유하고있다는점을입증함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