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라디아서 I. 갈라디아서서론 A. 갈라디아서의중요성 갈라디아서는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와함께바울서신중에서매우중요한서신이다. 갈라디아서는기독교사상과신학에지대한공헌과큰영향을끼쳤다. 이서신은바울신학의주요주제들을 ( 예 : 칭의론, 복음의진리, 바울의율법관, 성령론, 구속사, 윤리등 ) 이해하는데중요한역할을한다. 또한갈라디아서는바울의회심과삶에대한자서전적기록을담고있어바울의복음의기원과생애에대한일차적인정보를제공한다. 그리고이서신은초대기독교의성격과바울기독교의신학적기초에대한귀한자료들을제공한다. 나아가서갈라디아서는초대기독교내부의논쟁에 ( 예 : 이방인의구원문제, 할례, 이방그리스도인과유대그리스도인과의교제 ) 대해기록하고있다. 종교개혁때부터갈라디아서는바울의신학과초대기독교를이해하는데중요한서신으로인식되어왔다. 이서신은바울의율법관과칭의론에대한루터 (M. Luther) 의해석에기초를놓았고초대기독교의역사적상황을재구성한바우어 (F. C. Baur) 의연구에중요한역할을하였다. B. 갈라디아서의저자, 수신자, 연대 1. 저자 : 사도바울 ( 갈 1:1; 6:11) 바울이갈라디아서를기록하였다는점을의심한학자는없다. 주후 2 세기초에바울의편지들이수집될때부터갈라디아서가바울의저작이라는사실이의문시되지않았다. 비록바울이필사자를통해갈라디아서를기록했지만이서신이바울자신의저술이라는사실은의심할이유가없다. 2. 수신자 : 갈라디아교회들 ( 갈 1:2; cf. 3:1) 갈라디아서가 갈라디아교회들 에게보내진것은분명하다 (1:2). 그러나갈라디아교회들이정확하게어느곳에있는교회들을말하는가에관해서는학자들간에견해차가있다. 갈라디아가갈라디아의옛왕국이있었던지역을가리키면갈라디아교회들은북갈라디아지역에있었던교회를지칭하는것이다 ( 북갈라디아설 ). 하지만갈라디아가로마의행정구역을가리키면갈라디아교회들이남갈라디아지역에있었던교회들을일컫는말이다 ( 남갈라디아설 ). 바울이갈라디아서를옛갈라디아지역의주민들에게보냈는지아니면로마의갈라디아행정구역의주민들에게보냈는지는학자들간의의견이분분하므로결정하기는어렵다. 하지만남갈라디아설이더설득력이있으므로 (F. F. Bruce, D. Guthrie, H. D. Betz; J. D. G. Dunn), 우리는바울이로마의갈라디아행정구역의이방기독교인들에게갈라디아서를썼다고보는것이더타당하다고생각한다. 그러나어느지역으로갈라디아서를보내졌던지간에갈라디아서를해석하는데, 특히갈라디아서신학을이해함에있어큰상관이없다. 3. 연대 : 49 년경 AD 우리가가정한대로만약남갈라디아설이맞는다면, 예루살렘회의와관련하여두가지연대를생각할수있다. 바울이갈 4:13 에서두번에걸친갈라디아교회의방문을암시하고있는데, 만일두번째방문이행 16:6 에언급된방문이라면갈라디아서는예루살렘회의보다한두해후에기록되었다고보는것이옳다. 만일두번째방문이바울과바나바가안디옥으로귀환하는과정에서남갈라디아교회들은재방문한것을묘사하는행 14:21 의방문과동일하다면갈라디아서는예루살렘회의전주후 49 년경에기록되었을것이다 ( 이한수 ). 그러나언제갈라디아서가쓰여졌던연대에관한문제는갈라디아서신학 - 1 -
을이해함에있어큰상관이없다. II. 갈라디아교회의역사적상황 - 갈라디아교회내의위기 ( 갈 1:6-9) 갈라디아서를올바로이해하기위해서는갈라디아교회에서일어난위기의정황을정확하게파악하는것이중요하다. 바울이처음갈라디아사람들에게복음을전하였을때그들은바울과복음을환영하였다 (4:13-15). 그러나바울이갈라디아교회를떠난후유대주의적선동자들이 (5:12) 침투하여할례와율법준수를요구하기시작하였다 (5:2-3; 6:12-14). 이선동자들은갈라디아교회교인들에게바울의복음과는다른 다른복음 (1:8-9) 을전하였다. 갈라디아교회사람들은선동자들의가르침과권면에설득되어할례를받기로작정하였으며 (5:2-3) 다른복음 을따르기시작하여 (1:6) 복음의진리를순종하지않았다 (5:7). 바울은갈라디아교회들이그리스도의은혜로부르신하나님을떠나 다른복음 을순종하는그들의배교행위를 (1:6) 갈라디아교회내의위기로생각하였다. 그래서바울은갈라디아교회내의그의복음사역이수포로돌아갈까두려워했다 (4:11). 갈라디아교회들이선동자들의 다른복음 을수용하는것을보고서바울의그의갈라디아교회의사역이위기에처해있음을알았다. 그러므로갈라디아교회내의위기는 다른복음 의성공적전파와갈라디아교회교인들의배교라고말할수있다. A. 바울의대적자들의가르침 - 다른복음 1. 할례선동자들이갈라디아교회교인들에게할례를강요했다는점에대해서는의심의여지가없다 (5:2-3; 6:12). 그러면갈라디아교회교인들에게할례를강요한선동자들의신학적근거는무엇인가? a. 하나님백성의정체성을규정하는언약의증거선동자들은창 17:10-14 에서그신학적근거를찾았음이분명하다. Every male among you shall be circumcised. You shall circumcise the flesh of your foreskins, and it shall be a sign of the covenant between me and you...so shall my covenant be in your flesh an everlasting covenant. Any uncircumcised male who is not circumcised in the flesh of his foreskin shall be cut off from his people; he has broken my covenant (NRSV). 특별히그들은할례가 언약의표징 (tyrib. taa) 라는말씀에기초하여하나님과언약관계를맺는이방인들은언약의표징인할례를받아야한다고주장했다. 또한할례는영원한언약이며할례를받지않는자는하나님의백성이될수없으므로이방인들은할례를받아야한다고그들은주장했다. 나아가서할례는하나님의언약백성이다라는증표이었다. 할례 는유대인을상징하였고 무할례 ( 겔 28.10;31.18; 32.24, 25, 26, 28, 29, 30, 32; 44.7, 9) 는이방인을상징하였다. 이점은바울서신에서도발견된다. 바울은유대인들을 할례 (peritomh, - 롬 3:30; 4:9, 12; 15:8; 갈 2:7, 8, 9; 골 3:11) 로이방인들을 무할례 (avkrobusti,a - 롬 2:26-27; 4:9; 갈 2:7; 골 3:11) 로칭하였다. 위의관찰들에근거하여우리는할례가영원한언약의표지이며하나님의백성된증표이기때문에이방인갈라디아교인들에게할례를요구하였다고결론지을수있다. b. 할례는언약공동체로들어가는데필요한조건이다. 이것이선동자들의할례를요구하는신학적이유라는점은구약성경과중간기문서에서발견된다. 창 17:12-13: Throughout your generations every male among you shall be circumcised when he is eight days old, including the slave born in your house and the one bought with your money from any foreigner who is not of your offspring. Both the slave born in your house and the one bought with your money must be circumcised (NRSV). 창34:14-24, 출 12:48, 에8:17 (LXX) Jdt 14.10 Josephus Ant. 13.319; Ant. 13.257-258 - 2 -
c. 할례는구원하는능력이있다. 선동자들은구약과유대교전승에기초해서할례가구원하는능력이있기때문에이방인들이할례를통하여구원을받을수있다고가르친것으로보인다. 4:24-26 MT, 출 4:24-26 LXX, 롬 2:25, 롬 3:1, 행 15:1, 5, 갈 3:3, 갈 5:6, 갈 6:15 2. 율법의행위를통해의롭게됨 - Justification by the works of the law (2:16) a. 의롭게됨의의미 - Justification 의롭게됨의의미에대해서는크게두가지견해가있다. * 의롭게만들다 ( 전통적 Roman Catholic 입장 ) * 의롭다칭하다 ( 전통적 Protestant 입장 ) 우리는의롭게됨의의미를파악할때갈라디아서내의수사적상황속에서그것을이해하여야한다. 종교개혁이후의롭게됨의의미는개인의구원이라는논리적상황속에서이해되어져왔다. 물론갈라디아서의수사적상황이개인구원과간접적으로연관이있을수있으나, 직접적인상황은어떻게이방인이아브라함의후손이될수있느냐에집중되어있다. (E. P. Sanders, F. J. Matera, J. D. G. Dunn). Justification 용어가처음나타나는갈 2:16-21 은어떻게개인이구원을얻을것인가에대한문제에대해이야기하는것이아니라어떻게이방인이하나님의백성이되는가에대한문제를다루고있다. Justification 을다루고있는두번째구절인갈 3:6-29 의주요논제는어떻게이방인이아브라함의자손과하나님의백성이되느냐이다. 이런수사적상황속에서 의롭게됨 이아브라함의후손이되는것 (3:29), 하나님의자녀가되는것 (3:26; 4:6); 유업을이을자 (3:29; 4:7) 가되는것과상통되는것이흥미롭다. 그러므로우리는의롭게됨의의미를하나님의백성으로서하나님과올바를관계를가지고있는상태라고말할수있다. b. 율법의행위의의미 - the works of the law 많은학자들이 율법의행위들 (e;rga no,mou) 이무엇을의미하는가에대해논쟁을해왔다. 전통적으로 율법의행위 는개인의선행으로하나님께의롭다칭함을받기위한선한공적들, 선행으로구원을얻어보려는자기의의행위들을지칭하는것으로해석되어왔다. 이것은 Luther 의해석이며종교개혁의이신득의교리의근본적전제이면개혁주의의전통적해석이다. 이전통적해석은일세기유대주의가개인의선행으로하나님께구원을얻어보려는 행위종교 라는전제하에서유대인들은자신들의의로운행위의공로에의해구원을확보할수있다고이해해왔다. 그러나이전통적해석은근래에많은학자들에의해도전을받아왔다 (e.g. K. Stendahl, E. P. Sanders, J. D. G. Dunn, F.Watson; N. T. Wright). 특히 Dunn 교수는 율법의행위 이방인과유대인을구분짓는신분표지의행위들로이해한다. 율법의행위 의의미와중요성에대한해석이학자들사이에다양한견해들이있지만, 대부분의학자들은 율법의행위 가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지칭하는것에는동의한다. c. 율법의행위를통해의롭게됨의의미 - Justification by the works of the law (2:16) 우리는전술에근거하여그선동자들이가르친율법의행위를통해의롭게됨의의미와중요성을알아보자. 그들은이방인그리스도인들 ( 갈라디아교인들 ) 은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지킴으로하나님과올바른관계를가진하나님의언약백성이될수있다고가르쳤다. 특히그들은갈라디아교인들에게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중특히할례와 (5:2-3) 절기법 (4:10) 을지킬때아브라함의후손이될수있다고가르쳤다. 위에서살펴본대로할례는언약공동체로들어가는데필수적조건이다. 일세기유대주의는할례, 음식법, 절기법이유대인의정체성을표시하는역할을했으며유대교로개종하는자들에게유대인처럼사는행위들로요구되었다. 그래서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은하나님백성의공동체를규정하고이방인들과유대인을구분하는기능을하였다. 다시말해서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이이방인을하나님백성의공동체로부터소외시키고유대인들을이방인들로부터보호하는울타리역할을하는율법의사회적기능을하였다. 더중요한것은이행위들이이방인이하나님백성의공동체로들어오는가입조건으로요구되어진사실이다. 결론적으로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에의해 - 3 -
의롭게되는것은의롭게되는축복과하나님의자녀가되는특권은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준행하는유대인들과유대교로개종하는자들에게만주어진다고주장하는유대인의자민족중심적인언약주의의중요한교리이다. 이교리에근거하여그선동자들은예수님에대한믿음뿐만아니라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이하나님의언약백성이되는데필수적이라고주장하는유대적기독교의배타적언약주의를주창했다. 3. 율법안에서의롭게됨 - Justification in the Law ( 갈 3:11; 5:4) 율법안에서의롭게됨의의미를알기위해서는 율법안에서 라는구절의뜻을먼저알아야한다. 많 은학자들은 evn no,mw (in the Law) 를 율법에의해서 (by the Law) 라고해석한다. 그러나소수의학자들은그구절을 율법안에서 라고이해한다. 후자의해석이더타당하다. 왜냐하면바울은갈 3:11-14, 5:4-6, 그리고빌 3:6-9 에서율법과그리스도를서로대조적인의롭게됨의영역으로이해하기때문이다. 그래서율법안에서의롭게된다는것은율법의영역안으로들어옴으로써하나님의언약백성이되는것을말하는것이다. 그선동자들은율법이유대인들의정체성과존재의영역과언약백성의울타리라는신념에근거하여이방인들이할례와율법준수를통하여언약즉율법의테두리안으로들어올때하나님의언약백성이될수있다고가르쳤다. B. 바울의대적자들은누구인가? 갈라디아서에나타난바울의대적자들의정체성에대한학자들의견해는다양하다. 1. 갈라디아교회내의이방인그리스도인들 (J. Munck) 2. 영지주의자들 (W. Schmithals) 3. 이중적대자상 : 유대주의적율법주의자들과다른한편으로자유방종적열광주의자들 (R. Jewett) 4. 비기독교인유대인들 (N. Walter) 5. 유대적기독교인들 (J. Barclay, F. F. Bruce, J. D. G. Dunn, I.-G. Hong, R. N. Longenecker, J. L.Martyn, E. P. Sanders) 대다수의학자들은갈라디아서에나타난바울의대적자들유대적기독교인들이라고주장한다. 우리는그선동자들의가르침에근거하여예수님에대한믿음뿐만아니라 율법이규정한행위들 ( 특히할례 ) 이하나님의언약백성이되는데필수적이라고주장하고 다른복음 (1:6) 을전한그선동자들이유대적기독교인이라고말할수있다. III. 갈라디아서주해 A. 1:1-10 - 서론 1. 인사말 (1:1-5) " 사람들에게서난것도아니요사람으로말미암은것도아니요오직예수그리스도와및죽은자가운데서그리스도를살리신하나님아버지로말미암아사도된바울은함께있는모든형제로더불어갈라디아여러교회들에게우리하나님아버지와주예수그리스도로좇아은혜와평강이있기를원하노라그리스도께서하나님곧우리아버지의뜻을따라이악한세대에서우리를건지시려고우리죄를위하여자기몸을드리셨으니영광이저에게세세토록있을찌어다아멘 " a. 저자 - 사도바울 b. 바울의사도성에대한대변 - 4 -
갈 1:1 - 사람들에게서난것도아니요사람으로말미암은것도아니요오직예수그리스도와및죽은자가운데서그리스도를살리신하나님아버지로말미암아사도된바울은 대다수의학자들은갈라디아의적대자들 ( 선동자들 ) 은바울의사도직의진정성을의심하였고갈라디아교인들에게바울의사도성은적법한것이아니므로그들을감독할자격과권리가없다라고주장했다고생각한다. 바울은그의사도직의진정성을갈라디아교인들에게확신시키고그의대적자들의비난을반박하기위하여그의사도직의신적기원을주장한다. 바울은그의사도직이사람에게서기원되었거나사람을통해중개된것이아니었다고주장한다. 그의사도성은그리스도와하나님께로부터왔다고주장한다. 바울은그의다메섹도상에서그리스도를만나이방인의사도로부르심을받았다고믿었다 (Cf. 행 9:1-31; 22:6-15; 26:12-18; 고전 4:1-4). 그리고그는하나님이그를이방인에게그리스도를전하는사역자로부르셨다는사실을확신했다 ( 갈 1:15-16) c. 수신자 - 갈라디아교회교인들 ( 갈라디아여러교회들에게 ) d. 예수그리스도를죽음에서살리신하나님 - 죽은자가운데서그리스도를살리신하나님아버지 ( 롬 4:24-25; 8:11; 10:9) e. 하나님과그리스도가은혜와평강의원천 - 우리하나님아버지와주예수그리스도로좇아은혜와평강이있기를원하노라 f. 그리스도의구속사역 - 이악한세대에서우리를건지시려고우리죄를위하여자기몸을드리셨으니 (1:4). g. 하나님께영광 (Soli Deo Gloria) - 영광이저에게세세토록있을찌어다아멘 (1:5) 하나님의구원의계획에따라그리스도를통한하나님의구원이우리에게주어졌으므로하나님께영광을돌린다. 2. 갈라디아교회의위기 (1:6-10) " 그리스도의은혜로너희를부르신이를이같이속히떠나다른복음좇는것을내가이상히여기노라. 다른복음은없나니다만어떤사람들이너희를요란케하여그리스도의복음을변하려함이라그러나우리나혹하늘로부터온천사라도우리가너희에게전한복음외에다른복음을전하면저주를받을찌어다우리가전에말하였거니와내가지금다시말하노니만일누구든지너희의받은것외에다른복음을전하면저주를받을찌어다이제내가사람들에게좋게하랴하나님께좋게하랴사람들에게기쁨을구하랴내가지금까지사람의기쁨을구하는것이었더면그리스도의종이아니니라 " a. 갈라디아교인들의배교 - 그리스도의은혜로너희를부르신이를이같이속히떠나다른복음좇는것을내가이상히여기노라 (1:6) b. 선동자들의 다른복음 - 다른복음은없나니다만어떤사람들이너희를요란케하여그리스도의복음을변하려함이라. 그러나우리나혹하늘로부터온천사라도우리가너희에게전한복음외에다른복음을전하면저주를받을찌어다. 우리가전에말하였거니와내가지금다시말하노니만일누구든지너희의받은것외에다른복음을전하면저주를받을찌어다 (1:7-9). c.1:10 - 하나님을기쁘시게하는 그리스도의종 1) 우리가그리스도의종으로서살아가야하는근거예수님의모범막 10:45, 롬 5:19, 빌 2:5-8 2) 예수님은우리의주님이시오왕이시다는고백의당연한결과로서우리는그리스도를순종하는종의삶을살아야한다. B. 바울의사도직과복음에대한변호 (1:11-2:21) 1. 바울의복음의신적기원 - 1:11-12 형제들아내가너희에게알게하노니내가전한복음이사람의뜻을따라된것이아니라이는내가사람에게서받은것도아니요배운것도아니요오직예수그리스도의계시로말미암은것이라 - 5 -
a. 바울은여기에서갈라디아교회에서발생된위기, 즉바울이전하는복음의진정성과권위가선동자들과갈라디아교인들에게의심받은문제를해결하기위하여자신이전하는복음이인간이지어낸것도아니며, 사람들로부터받은것도아니며, 배워서얻은것도아니다라고주장한다. 오히려그는자신의복음이다메셐도상에서나타나신그리스도를통하여받은것이라주장한다. 바울은유대선동자들의비난에대한변호로서그의사도직과복음이다메셐도상의그리스도계시사건에서유래하였다고주장함으로써바울의사도직의진정성과복음의신적기원을변호한다. b. 바울의복음은초대교회의전승으로부터받은것이아니다. c. 바울의복음은유대교에대한그의비판과성찰을통하여발전된것이아니다. d. 바울의복음은초대교회의그리스도인들과랍비들의가르침을받아얻은것이아니다. 질문과적용바울의복음의신적기원과권위와바울서신의신적권위와정경성과의상관관계는무엇인가? 왜우리는바울이전하는복음을믿고그것에합당한삶을살아가야하는가? 2. 회심전바울의유대교중심의삶 - 1:13-14 내가이전에유대교에있을때에행한일을너희가들었거니와하나님의교회를심히핍박하여잔해하고내가내동족중여러연갑자보다유대교를지나치게믿어내조상의유전에대하여더욱열심이있었으나 a. 바울의유대교내에서의삶유대교가바울의삶의중심 - Life in Judaism 바울은그가부활하신예수그리스도를만나기전에는유대교가그의생각, 가치관, 생활방식의중심이었다. 유대교가그의종교적신앙과생활방식을규정하였다. 그는율법안에있는의에있어서는무흠하다고믿었다 ( 빌 3:6). b. 하나님의교회를심히핍박하고잔해함유대교중심의바울의삶은그가하나님의교회를핍박하는행동에의해확인된다. 빌 3:6 에서바울은율법에대한그의열심과교회를심하게핍박하는그의행위와연결시키고있다. 결국유대교중심의바울의삶은율법중심의삶과직결되어있다는것을알수있다. 왜바울은하나님의교회를핍박하였는가? 1) 회심전바울은기독교인들이율법의저주를받아 ( 신 21:23) 십자가에못박힌예수를메시아 ( 그리스도 ) 라고선포하였기때문에기독교인들을핍박하였다. 십자가의도가유대인들에게는 거리낌 (scandal - 갈 3:13; 5:11; 고전 1:23) 이었다. 2) 회심전바울은기독교인들이예수의신성 ( 하나님의아들, 인자 ) 을가르쳐서하나님께대해참람죄를범하였기때문에기독교인들을핍박하였다. 3) 회심전바울은유대기독교인들이이방인들과교제하며정결법음식법을어겼기때문에기독교인들을핍박하였다. 4) 회심전바울은기독교인들이율법이요구하는절차를무시하고이방인들을하나님의언약공동체일원으로받아들여율법을범하였으므로기독교인들을핍박하였다.. c. 유대교에열심인자 - 조상의유전을추종하는자. 조상의유전은바리새인들이조상의전통에맞게만든규정들을말한다. ( 구전 Halakhah). 이규정들은토라에서나온것이다 ( 막 7:5; 행 22:3; Ant. 13.297, 408). 바울이조상의유전을추종하는데열심이었다는사실은그가바리새인으로서선조들의가르침들을따르는데타의추종을불허했다 바울은누구인가? 회심전바울 (Pre-Christian Paul) - 6 -
실리기아다소에서유대인가정에서출생 ( 행 21:39; 22:3) 베냐민지파에속함 ( 빌 3:5) - 유대이름사울로마시민권을가진자 ( 행 16:37; 22:25; 25:11) - 로마이름바울예루살렘에서가말리엘문하생으로율법의엄격한해석을따라교육을받음 ( 행 22:3) 유대전통에열심인자 ( 갈 1:14; 5:11; cf. 빌 3:6) - his devotion to Torah Hebrew of Hebrews a Pharisee - 빌 3:6 교회를핍박한사람 ( 갈 1:13, 23; 고전 15:9; 빌 3:6; 딤전 1:13; 행 8:3) 회심후바울 (Post-Christian Paul) 바울의회심 or 소명 (calling) - 갈 1:11-17; 빌 3:4-17; 딤전 1:12-16; 행 9:1-19; 22:1-21; 26:2-23; cf. 롬 7:7-25 빌 3:3-17 - 율법중심의삶과가치관에서예수그리스도중심의삶과가치관으로변화된바울 From boast in the flesh (Jewish heritage and privilege) to boast in Christ From righteousness in the law to righteousness in Christ From law and Jewish tradition centred life to Christ-centred life 딤전 1:12-16 - 핍박자에서구원의사역자로행 9:1-19; 22:1-21; 26:2-23 - 교회의핍박자에서이방인의사도로그리스도의사도 ( 고전 1:1; 고후 1:1) minister of the new covenant - 고후 3:6 a bond slave of Christ - 갈 1:10; 롬 1:1 the apostle to the Gentiles - 롬 11:13 질문과적용우리는예수그리스도와의관계속에서누구인가? 세속적가치관과자기중심의삶에서예수그리스도중심의삶과가치관으로변화되었는가? 3.1:15-17 - 하나님이바울을이방인의사도로부르심 그러나내어머니의태로부터나를택정하시고은혜로나를부르신이가그아들을이방에전하기위하여그를내속에나타내시기를기뻐하실때에내가곧혈육과의논하지아니하고또나보다먼저사도된자들을만나려고예루살렘으로가지아니하고오직아라비아로갔다가다시다메셐으로돌아갔노라 a. 그러나 는율법과유대전통에철두철미한바리새인과교회의핍박자로부터이방인의사도로의자기정체성의변화가주어진사실을대조적으로표현하고있다. b. 내어머니의태로부터나를택정하셨다 는렘 1:5 를반영하고있다. 이것은바울이선지자처럼하나님에의해서선택을받고사명을부여받았다는사실을말하면서자신의사도직의신적기원성을주장하고있다. c. 하나님은바울을은혜로부르셨다는사실은하나님이선지자이사야를이방인의빛으로부르신것처럼 ( 사 49:1, 6) 바울을이방인의사도로서부르셨다는점을부각시킨다. 이부르심은구원으로부르시는것과동시에소명으로의부르심이다. 이부르심은하나님의은혜의선물로서주어진것이다. 이사실은하나님의교회를핍박한자로서마땅히하나님의저주를받아야하는데하나님의자비로인해이방인의사도로부르심을받았다는점을강조한다. d. 하나님은바울에게그의아들예수그리스도를계시하셨다. 바울은다메셐도상에서예수그리스도의나타나심을하나님의계시의사건으로이해한다. 계시의중심내용은하나님의아들예수이다. 바울은예수가하나님의아들이다라는사실을왕적메시야가하나님의아들이다라는구약에의존하여말하고있다 ( 삼하 7:14; 시 2:7; 막 14:58-61). e. 하나님은바울에게그의아들예수그리스도를계시하신목적은그아들을이방에전하기위한것이다. 바울이이방인에게하나님의아들되신예수그리스도를전하게된직접적동기는하나님께서그를이방인의사도로서부르심을받았다는사실이다. 다메셐도상에서예수그리스도의계시를받은후바울을예수가저주를받아죽은거짓메시야가아니라전인류를위한대속적죽음을통하여구 - 7 -
속과죄용서를인간에게구원의선물로서주신진리를발견했다. 그래서그는초대기독교인들이이방인을언약공동체로율법준수요구없이받아들이는것이정당하다는사실을깨달았다. 그래서그는이방인들에게복음을전하게되었다. f. 바울은다메셐도상에서예수그리스도의나타나심을통해받은하나님의계시의내용이분명하여그계시의내용에대한바른해석을얻기위하여어느사람과의논하거나고견을구하지도않았다. 심지어그는자기보다먼저사도된자들을만나그계시에대한해석과그들의평가와인정을구하기위하여예루살렘으로가지아니하였다. 오히려그는아라비아로갔다가다시다메섹으로돌아갔다. 이사실은바울이자신의사도성의진정성과독립성을주장하고있다는점을시사한다. g. 여기서아라비아는지금의사우디아라비아가아니라다메셐근처에있는나바티아왕국을말하는것이다 ( 고후 11:32). 바울이나바티아왕국으로간목적은이방인에게그리스도를전하기위해서이다. 요약바울은갈 1:13-17 에서과거유대주의중심에서의삶과예수그리스도를만난이후의삶을대조를통해다음과같은점을시사한다. 1 대적자들의의심과비판에대해자신의사도성의신적기원성과독립적인사도직을주장한다. 그리하여서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에게자신의사도직과복음의진정성을의심하지말고자신이전했던그리스도의복음을순종하라고요구한다. 2 바울을갈라디아교인들에게자신의대조적인삶을간증으로소개함으로써할례와율법준수를해유대주의중심의삶으로전환하지말것을간접적으로요구하고있다. 적용하나님께서은혜로우리들을사역으로부르심을확신하는가? 복음사역에대한분명한사명의식을가지고그사명을충실히감당하는자가되자. 31:18-20 - 바울의첫번째예루살렘방문 그후삼년만에내가게바를심방하려고예루살렘에올라가서저와함께십오일을유할쌔주의형제야고보외에다른사도들을보지못하였노라보라내가너희에게쓰는것은하나님앞에서거짓말이아니로라 바울은게바를만나그를사귀고그로부터예수님의지상사역에관해듣기위해예루살렘교회를찾아갔다. 한글개역성경은 게바를심방하려고 번역하고있는데적절한번역이아닌것같다. 그는십오일동안예루살렘에머물면서게바와예수의형제야고보외에는보지못하였다. 그는머무는동안게바로부터예수님에관한말씀들을들었을것이다. 그러나이것은자신이예루살렘교회의권위에복종하고그의복음이게바가전하는복음과완전일치하다는것을암시하는것은아니다. 여기서도바울은자신의사도성의독립성을은근히주장하고있다. 바울은자신의진술이하나님앞에서거짓없이진실된것임을맹세한다. 이것은십계명제 8 계명을준수하려는의도의표현이다. 그리고자신이진실하지못하다고주장하는사람들에대한변증적인서술이다. 이서술을통하여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에게그의사도성과복음에대한신뢰와인정을받으려고노력하고있다. 적용동역자들과의교제하나님앞과사람앞에서의진실한삶 (Coram Deo) 4.1:21-24 - 바울의지속적인이방인선교사역과그평가 그후에내가수리아와길리기아지방에이르렀으나유대에그리스도안에있는교회들이나를얼굴로알지못하고다만우리를핍박하던자가전에잔해하던그믿음을지금전한다함을듣고나로말미암아영광을하나님께돌리니라 - 8 -
바울은 1:21-24 에서자신의제 1 차예루살렘밤문이후수리아와길리기아지방에전도여행을갔다. 이사실은다시자신의사도직의독립성과이방인을위한복음을예수그리스도의계시로부터받아이방인들에게전하고있다는점을지적한다. 바울의이방인사역은유대에있는예루살렘교회의성도들에게자신들을핍박하고그들의신앙 ( 그리스도신앙 ) 을잔해했던바울이변화되어그들의믿음을이방인들에게전한다는소식을듣고하나님께영광을돌리게만들었다. 바울의이방인선교사역과이방인들에게예수그리스도에대한믿음의내용들을전하고있다는것이예루살렘교회의성도들에게인정을받았다는사실은자신의사도성과복음의진정성을간접적으로그들에게인정을받았다는점을시사한다, 이것으로바울은자신의사도성과복음의진정성을변호하고있다. 적용교회관하나님의교회 - 1:13 그리스도안에있는교회 - 1:23 자신의사명을망각하지않는사역자가되자자신의사역을통해하나님께영광이돌려지는사역자가되자 5. 갈 2:1-10 - 예루살렘회의에서인정된이방인을위한바울의복음갈 2:1-10 은주후약 50 년경에열렸던예루살렘회의를배경으로삼고있다. 바울은이모임에서자신이이방지역에서전했던무할례의복음을제출하고사도들로부터그복음을인정받았다는내용을피력하고있다. a. 갈 2:1-5 - 이방인들에게전한복음의진리 ( 무할례의복음 ) 의승리 십사년후에내가바나바와함께디도를데리고다시예루살렘에올라갔노니계시를인하여올라가내가이방가운데서전파하는복음을저희에게제출하되유명한자들에게사사로이한것은내가달음질하는것이나달음질한것이헛되지않게하려함이라그러나나와함께있는헬라인디도라도억지로할례를받게아니하였으니이는가만히들어온거짓형제까닭이라저희가가만히들어온것은그리스도예수안에서우리의가진자유를엿보고우리를종으로삼고자함이로되우리가일시라도복종치아니하였으니이는복음의진리로너희가운데항상있게하려함이라 1) 바울은 2:1-2 에서제 2 차예루살렘방문의목적에대해서술한다. 그목적은바울이이방가운데서전파하는복음을사도들에게제출하여그들로부터인정을받아자신의이방인선교사역이헛된수고가되지않게하기위함이었다. 그들의인정을받았다는사실을암시하면서바울은자신의사도적독립성과이방인을위한복음의정당성을내세우고있다. 몇몇사도들과의사적인모임에서바울의이방인을위한복음은결코양보될수없었다. 2) 바울은 2:3-5 에서이방인신자인디도를할례받게하려는거짓형제들의시도에복종하지아니하였다다고서술하면서복음의진리가거짓형제와의싸움에서승리하였음을시사하고있다. 그의복음의진리는타협의대상이아니었다. 3) 거짓형제들 은이방인에게할례를요구하는유대인기독교인들을말한다. 그들은이방인들도할례를받아야하나님의백성이된다고주장하였다. 그들은무할례자들인이방인들과교제를나눌수없다고생각했다. 그들은예수안에서할례로부터자유함을누리고있는자유자이방인신자들을율법의종으로삼고자했다. 할례를받는것은율법을지키는삶을살겠다는상징적의미를가진다. 바울은할례를받는것이율법의권세하에서종노릇하는것으로이해했다. 그러나바울은이방인신자들은예수그리스도의율법의권세로부터해방되어더이상할례받을의무가없는자유를가지고있다고주장한다. (cf. 5:1). 그러므로바울은거짓형제들의요구에복종하지않았다그목적은복음의진리, 즉이방인이할례를받지않고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하나님의언약백성이될수있다는것을항상이방인들에게전해지고보존되게하기위함이었다. b. 갈 2:6-9 - 동등한사도직과사역대상의구분. 유명하다는이들중에 ( 본래어떤이들이든지내게상관이없으며하나님은사람의외모를취하지 - 9 -
아니하시나니 ) 저유명한이들은내게더하여준것이없고도리어내가무할례자에게복음전함을맡기를베드로가할례자에게맡음과같이한것을보고베드로에게역사하사그를할례자의사도로삼으신이가또한내게역사하사나를이방인에게사도로삼으셨느니라또내게주신은혜를알므로기둥같이여기는야고보와게바와요한도나와바나바에게교제의악수를하였으니이는우리는이방인에게로, 저희는할례자에게로가게하려함이라 1) 바울은 2:6-9 에서이방인에게전했던자신의복음이예루살렘사도들에의해인준을받았으며자신의사도직이예루살렘사도들과대등한위치를가지고있음을보여준다. 바울은베드로는유대인을위한사도로자신을이방인을위한사도로서로의사역대상의구분이정해졌음을서술한다. 야고보와게바와요한이바울의복음이이방인가운데성공적으로역사하게하시는하나님의은혜를보고서그들은이방인을위한바울의복음을인정하였다. 사도들과교제의악수를나눈사실이위의사실들을증명해주고있다. 그리고그는자신의사도직을하나님께서주셨다고말한다. 2) 바울은예루살렘회의사건의내용을서술하면서갈라디아교인들에게자신의사도직의진정성을의심하지말라고설득하고있다. 그리고무할례의복음이예루살렘사도들에의해인준을받았다고주장하면서선동자들이요구하는할례를받지않도록설득하고있다. 또한바울은그가이방인신자인디도를할례받게하려는거짓형제들에게복종하지아니하였다는모범을제시하면서갈라디아교인들도선동자들에게복종하지말것을간접적으로요구하고있다. 3)2:10 - 가난한예루살렘교회를위한구제 다만우리에게가난한자들생각하는것을부탁하였으니이것을나도본래힘써행하노라 예루살렘교회를위한모금롬 15:25-27, 고전 16:1-4, 고후 8-9 적용복음의진리를위한이단들과의싸움가난한자들을도우는것 6. 갈 2:11-14 - 안디옥사건에서변호된바울의복음 게바가안디옥에이르렀을때에책망할일이있기로내가저를면책하였노라야고보에게서온어떤이들이이르기전에게바가이방인과함께먹다가저희가오매그가할례자들을두려워하여떠나물러가매남은유대인들도저와같이외식하므로바나바도저희의외식에유혹되었느니라그러므로나는저희가복음의진리를따라바로행하지아니함을보고모든자앞에서게바에게이르되네가유대인으로서이방을좇고유대인답게살지아니하면서어찌하여억지로이방인을유대인답게살게하려느냐하였노라 바울은복음의진리에근거하여행동하는베드로를책망하면서자신의사도적권위를주장하고있다. 베드로가책망을받은이유는그가야고보에게서온할례자들을두려워하여이방인과함께먹다가식사자리에서떠나물러갔기때문인다. 베드로는바울, 바나바와함께안디옥교회이방인신자들이준비한음식을먹고있었다. 그런데야고보에게서온할례자들이식사하는곳에들어왔을때그는안디옥교회이방인신자들과식사를하지않았다는것을그들에게보여주기위해식사자리에서물러났다. 야고보에게서온어떤이들 은이방인신자들도할례와율법을지켜야된다고주장한예루살렘교회에서온유대인신자들이다. 그들은그때당시예루살렘교회에서상당한정치력을행사한야고보의똘마니들이었다. 아마도이들은야고보를등에업고예루살렘교회안에서상당한영향력을행사한것같다. 상대적으로영향력이약화된바울은야고보의똘마니들을두려워하여외식하였다. 왜베드로가그렇게했는가하면그들에게구약의음식법을어긴죄인이아니다라는점을보여주기위함이었다. 분명히베드로가이방인들과함께먹은음식중에유대인이먹어서는안될음식들이있었을것이다. 그래서베드로와바나바와그리고나머지유대인들도이방인신자들이할례와율법을준수해야하나님의백성이될수있다고주장하는유대인신자들의주장을동조하게된다. 이것이바울을화나게했다. 먼저이것은예루살렘사도회의의합의를깨는것이었다. 그리고이방인신자들이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하나님의은혜에의해하나님의백성이된다는복음의진리를부정하는것 - 10 -
이었다. 그래서바울은그들이복음의진리를따라바로행하지아니한다고책망하였다. 그리고그는게바가유대인으로서이방인신자들과식탁의교제를나누면서더이상유대인답게살지아니하면서어찌하여억지로이방인신자들을유대인의율법과생활방식을준수하라고요구하느냐라고책망한다. 이것은외식이며복음의진리를거슬리는행위라고강하게비난한다. 메시지와적용복음의진리대로사는삶복음의진리를변증하고사수하기위해투쟁하는삶 7. 갈 2:15-21 - 바울이안디옥에서변호한복음의핵심 우리는본래유대인이요이방죄인이아니로되사람이의롭게되는것은율법의행위에서난것이아니요오직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는줄아는고로우리도그리스도예수를믿나니이는우리가율법의행위에서아니고그리스도를믿음으로서의롭다함을얻으려함이라율법의행위로서는의롭다함을얻을육체가없느니라만일우리가그리스도안에서의롭게되려하다가죄인으로나타나면그리스도께서죄를짓게하는자냐결코그럴수없느니라만일내가헐었던것을다시세우면내가나를범법한자로만드는것이라내가율법으로말미암아율법을향하여죽었나니이는하나님을향하여살려함이니라내가그리스도와함께십자가에못박혔나니그런즉이제는내가산것이아니요오직내안에그리스도께서사신것이라이제내가육체가운데사는것은나를사랑하사나를위하여자기몸을버리신하나님의아들을믿는믿음안에서사는것이라내가하나님의은혜를폐하지아니하노니만일의롭게되는것이율법으로말미암으면그리스도께서헛되이죽으셨느니라 a. 야고보에게서온어떤이들 과베드로, 바나바는이방인들이예수님에대한믿음뿐만아니라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이하나님의언약백성이되는데필수적이라고주장했다. 그러나바울은이에반대하여사람이하나님과올바른관계를가지는하나님의백성이되는것은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예를들어할례와음식법을지킴으로가능한것이아니라오직 pi,stij Cristou/ ( 그리스도의신실성 ) 을통하여가능하다고주장한다. ouv dikaiou/tai a;nqrwpoj evx e;rgwn no,mou eva.n mh. dia. pi,stewj VIhsou/ Cristou/ 1)pi,stij Cristou/ 의의미그리스도를믿는신자의믿음? 그리스도의신실성? 2) 바울은왜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예를들어할례와음식법등이의롭게됨의수단이될수없다고주장하는가? 3) The Antithesis between "the works of the law" and "the faithfulness of Christ" b. 이방인이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지키지않고그리스도안에서의롭게될수있다고한바울의가르침이이방인들로하여금율법을지키지않게함으로써율법을어기는죄를짓게한다고주장했던것같다. 2:17 에서바울은이비판에대해바울에게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에의해서가아니라그리스도의신실성을통하여그리고그리스도안에서의롭게되는복음을주신그리스도가이방인들로하여금율법을어기는죄를짓게하는자가결코아님을강변한다.( 결코그럴수없느니라 ). 오히려바울은그리스도안에서의롭게되는것이그리스도께서주신복음이라고믿는다. 그리스도안에서의롭게됨 (dikaiwqh/nai evn Cristw/ ) 갈 2:17, 갈 3:14, 빌 3:9 c. 바울은예수그리스도를만나기전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준수함으로의롭게된다는믿음을가진것이거의분명하다. 그리고그는율법안에서의롭게된다고믿었다 ( 빌 3:6) 그러나예수그리스도를만난후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지키지않고그리스도안에서그리고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의롭게된다고믿었으며또그렇게이방인들에게선포했다. 그래서바울은갈 2:18 에서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준수함으로의롭게된다는옛날의믿음을헐었으며다시그믿음을세우는것은 - 11 -
하나님께서그에게주신새로운진리와법을어기는범법자가된다고말하고있는것이다. 다시말해서예수그리스를통하여주신하나님의구원의은혜를폐하는죄를범하는자가된다고말하고있는것이다. d. 내가율법으로말미암아율법을향하여죽었나니 에대한학자들의다양한해석이있다. 바울은예수그리스도를만나기전율법에열심이었으며율법을따라살았다. 그는율법안에있는의에있어서흠이없는자였다. 그러나바울은예수그리스도를만난후유대인들과이방인사이의담역할을하고이방인들이 율법이규정한행위들 을준수하지않고의롭게되는것을율법이막고있다고믿었다. 그리고율법이예수그리스도를십자가위에서죽게했다고생각했던것같다. 그래서바울은예수그리스도를통해나타난하나님의은혜를무효화하고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상에서죽게한그율법의역할을발견하고그러한율법과더이상관여하지않고따르지않는다는점을율법에대하여죽었다고표현한다. 하나님을향하여산다는것은하나님중심의삶을살아간다는것을의미한다, 다시말하면하나님의뜻을이루며산다는것이다. 1) 바울은예수그리스도와함께십자가에서죽었다. 2) 그리스도와함께죽음롬 6:4-6, 빌 3:10 e. 내가산것이아니요오직내안에그리스도께서사신것이라 는말씀은바울의정체성과삶의전적변화를말하고있다. 유대교중심의바울과조상의유전에열심이었던옛바울은죽고예수그리스도중심의바울로다시태어난것을의미한다. 자신의삶의주인이자신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고고백한다. 누구든지그리스도안에있으면새로운피조물이라이전것은지나갔으니보라새것이되었도다 ( 고후 5:17) 말씀이새롭게변화된신자의모습을말해준다. f. 바울의육체가운데사는현재의삶은자신을사랑하사자신을위하여자기몸을버리신하나님의아들의신실성에의해서사는것이다. 하나님의아들의신실성이바울의새로운삶의원천이며그의생의좌우명이다. 그것이그의도덕적삶의근본이다. 바울은하나님의아들의신실성을본받는삶을살기를원했다. g.2:21 - 율법과그리스도의죽음과의대조바울은율법과그리스도의죽음을의를얻음에있어상반된수단으로생각한다. 메시지와적용구원은인간의행위가아니라하나님의은혜와그리스도의죽음에전적으로달려있다. 하나님중심의삶 - 2;19 예수그리스도중심의삶 - 2:20 C.3:1-5:12 - 갈라디아교인들에게선포된바울의복음 1. 3:1-5 - 십자가에달리신그리스도와성령의경험에근거한바울의주장 어리석도다갈라디아사람들아예수그리스도께서십자가에못박히신것이너희눈앞에밝히보이거늘누가너희를꾀더냐내가너희에게다만이것을알려하노니너희가성령을받은것은율법의행위로냐듣고믿음으로냐너희가이같이어리석으냐성령으로시작하였다가이제는육체로마치겠느냐너희가이같이많은괴로움을헛되이받았느냐과연헛되냐너희에게성령을주시고너희가운데서능력을행하시는이의일이율법의행위에서냐듣고믿음에서냐 a.3:1 - 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이어리석고그선동자들에의래사탄의세력에의해사로잡혀있다고말하고있다. 바울은그들이십자가사건의구원론적중요성을망각하고있다고질타하고있다. 다시한번그리스도의죽음을통하여그들이하나님의백성이된다는것을강조하고있다. - 12 -
b.3:2-5 - 하나님의백성이되는구원론적근거로서성령의충분성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의성령체험에호소하면서더이상의롭게되기위해서율법의행위들에의존하지말것을피력하고있다. 바울은성령을받았고성령의능력을경험하였으면그것으로하나님의백성이되는데충분하다고가르친다. 1) 듣고믿음 의뜻 2) 육체로마치겠느냐 의뜻 3) 성령체험의증거와기능 메시지와적용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과성령의역사가인간구원의필요충분조건이다. 이단의가르침에현혹되지말자. 2.3:6-9 그리스도의신실성에근거한삶을사는자들에게주어지는아브라함의자손이되는축복 아브라함이하나님을믿으매이것을그에게의로정하셨다함과같으니라그런즉믿음으로말미암은자들은아브라함의아들인줄알찌어다또하나님이이방을믿음으로말미암아의로정하실것을성경이미리알고먼저아브라함에게복음을전하되모든이방이너를인하여복을받으리라하였으니그러므로믿음으로말미암은자는믿음이있는아브라함과함께복을받느니라 a.3:6 - 하나님을향한아브라함의믿음또는신실성이의롭게되는근거이다. b.3:7 - 그리스도의신실성에근거한삶을사는자들이아브라함의자손이되는축복을받는다. oi` evk pi,stewj 의뜻 c.3:8 - 하나님은그리스도의신실성에의하여이방인들을의롭게하신다. d. 원복음 - 모든이방이너를인하여복을받으리라 - 창 12:3 e.3:9 - 하나님은그리스도의신실성에근거한삶을사는자들을축복하신다. 적용그리스도의신실성에근거한삶을사는자들이되자 3.3:10-14 - 그리스도 ( 그리스도의신실성 ) 와율법과의대조 무릇율법행위에속한자들은저주아래있나니기록된바누구든지율법책에기록된대로온갖일을항상행하지아니하는자는저주아래있는자라하였음이라또하나님앞에서아무나율법으로말미암아의롭게되지못할것이분명하니이는의인이믿음으로살리라하였음이니라율법은믿음에서난것이아니라이를행하는자는그가운데서살리라하였느니라그리스도께서우리를위하여저주를받은바되사율법의저주에서우리를속량하셨으니기록된바나무에달린자마다저주아래있는자라하였음이라이는그리스도예수안에서아브라함의복이이방인에게미치게하고또우리로하여금믿음으로말미암아성령의약속을받게하려함이니라 a.3:11 - 율법이규정한행위들에근거하여살아가는사람들은하나님의저주아래있다. 그이유는누구든지율법책에기록된대로온갖일을항상행하지아니하는자는저주아래있는자가되기때문이다 ( 신 27:26). b.3:12 - 율법의영역안에서는인간이의롭게될수없다. 왜냐하면의인은믿음으로살수있기때문이다. 1)~O di,kaioj evk pi,stewj zh,setai 의뜻 2) 율법과믿음의대조 - 상반된득의의수단율법은믿음에의존하지않는다. 다시말해서율법은믿음의충분성을인정하지않는다. 반대로율법은율법이규정한행위에근거하여살수있다고가르친다.( 레 18:5) c.3:13-14 - 그리스도의죽음에의한구원 1) 그리스도의죽음이필요충분한구원론적근거 - 13 -
선동자들은갈라디아교인들에게율법준수를통하여하나님의백성이될수있고아브라함의복을받을수있다고가르쳤다. 그러나바울은그리스도의대속적죽음이필요충분한구원론적근거이다라고강변한다. 2) 그리스도의죽음을통하여주어지는구원의선물 - 구속, 아브라함의축복, 약속된성령 4.3:15-18 - 하나님의약속의우월성 형제들아사람의예대로말하노니사람의언약이라도정한후에는아무나폐하거나더하거나하지못하느니라이약속들은아브라함과그자손에게말씀하신것인데여럿을가리켜그자손들이라하지아니하시고오직하나를가리켜네자손이라하셨으니곧그리스도라내가이것을말하노니하나님의미리정하신언약을사백삼십년후에생긴율법이없이하지못하여그약속을헛되게하지못하리라. 만일그유업이율법에서난것이면약속에서난것이아니리라그러나하나님이약속으로말미암아아브라함에게은혜로주신것이라 a. 약속의내용은무엇인가? b. 사람의언약이라도정한후에는아무나폐하거나더하거나하지못함과같이하나님이아브라함과맺으신언약도사백삼십년후에생긴율법이없이하지못하여그약속을헛되게하지못한다고피력한다. c. 하나님은아브라함과언약을맺으신때부터이방인이아브라함의자손그리스도를통하여복을받을것임을작정하셨다. 그리고이방인이율법이아니라약속을통하여유업을받을것임을작정하셨다. 5.3:19-22 - 율법과그리스도의신실성과의대조 그런즉율법은무엇이냐범법함을인하여더한것이라천사들로말미암아중보의손을빌어베푸신것인데약속하신자손이오시기까지있을것이라중보는한편만위한자가아니니오직하나님은하나이시니라그러면율법이하나님의약속들을거스리느냐결코그럴수없느니라만일능히살게하는율법을주셨더면의가반드시율법으로말미암았으리라그러나성경이모든것을죄아래가두었으니이는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은약속을믿는자들에게주려함이니라 a. 율법의역할과성격 1) 율법의목적면에서유대인의 범법함을인하여더한것이다 2) 통로면에서 천사들로말미암아 중보의손을빌어 주어진것이다. 3) 유효시간적인면에서 약속하신자손이오시기까지있을것 이다. 4) 율법은인간을살리게하는, 다시말해서의롭게하는능력이없다. b. 인간은율법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의신실성을통하여의롭게될수있다. c. 율법이아니라예수그리스도의신실성이죄의문제를해결할수있다. 6.3:23-26 - 믿음 ( 그리스도의신실성 ) 의강림과계시 믿음이오기전에우리가율법아래매인바되고계시될믿음의때까지갇혔느니라. 이같이율법이우리를그리스도에게로인도하는몽학선생이되어우리로하여금믿음으로말미암아의롭다함을얻게하려함이니라믿음이온후로는우리가몽학선생아래있지아니하도다너희가다믿음으로말미암아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님의아들이되었으니 a.pi,stij 의뜻 b.pi,stij 의성격 c. 그리스도의신실성의강림과계시를통하여하나님이역사안으로침투하셨다. 1) 그리스도의신실성의강림과계시사건이전의시대율법아래매인바되고갇혀있었다. 몽학선생인율법의통제와지도를받고있었다. 2) 그리스도의신실성의강림과계시사건이후의시대그리스도의신실성으로의롭게됨 - 14 -
더이상몽학선생인율법의통제와지도를받지않는다. 그리스도의신실성을통하여하나님의자녀가됨 7.3:27-29 - 그리스도와의연합을통해얻는구원론적축복 누구든지그리스도와합하여세례를받은자는그리스도로옷입었느니라너희는유대인이나헬라인이나종이나자주자나남자나여자없이다그리스도예수안에서하나이니라너희가그리스도께속한자면곧아브라함의자손이요약속대로유업을이을자니라 a. 그리스도와합하여세례를받는것 은그리스도와의연합을의미한다. 신자의삶이그리스도의삶과긴밀하게연관을맺고있다. b. 그리스도로옷입었다 는비유는그리스도와합하여세례를받은자가그리스도의인격과삶을모방하는새로운사람으로변화됨을묘사한다. c. 그리스도와연합한자들에게는유대인이나헬라인이나종이나자주자나남자나여자사이의차별이없다. 그리스도예수안에서다한형제자매이다. d. 그리스도와연합한자들은아브라함의자손들이며유업을이을자들이다 8. 4:1-7 - 그리스도와성령을통한하나님의구원역사와그결과 내가또말하노니유업을이을자가모든것의주인이나어렸을동안에는종과다름이없어서그아버지의정한때까지후견인과청지기아래있나니이와같이우리도어렸을때에이세상초등학문아래있어서종노릇하였더니때가차매하나님이그아들을보내사여자에게서나게하시고율법아래나게하신것은율법아래있는자들을속량하시고우리로아들의명분을얻게하려하심이라너희가아들인고로하나님이그아들의영을우리마음가운데보내사아바아버지라부르게하셨느니라그러므로네가이후로는종이아니요아들이니아들이면하나님으로말미암아유업을이을자니라 a. 하나님이정하신때이전의유대인의상태 1) 유업을이을자가모든것의주인이나어렸을동안에는종과다름이없어서그아버지의정한때까지후견인과청지기아래있는상태. 이상태는유대인들이이집트에서종살이하던상황과비슷하다. 2) 하나님이그의아들과성령을보내시기전에는인간들은세상초등학문아래있어서종노릇하였다. ta. stoicei/a tou/ ko,smou 의뜻 Cosmic forces - 세상적인종교형태와가르침 b. 그리스도와성령을통한하나님의구원역사와그결과 1) 율법의권세아래에서구속함을받음 2) 하나님의자녀가됨 3) 유업을이을자가됨 9.4:8-11 - 약하고천한초등학문으로돌아가서는안됨 그러나너희가그때에는하나님을알지못하여본질상하나님이아닌자들에게종노릇하였더니이제는너희가하나님을알뿐더러하나님의아신바되었거늘어찌하여다시약하고천한초등학문으로돌아가서다시저희에게종노릇하려하느냐너희가날과달과절기와해를삼가지키니내가너희를위하여수고한것이헛될까두려워하노라 a. 갈라디아교인들이하나님을알지못할때에는거짓신들에게종노릇하였다. 그러나하나님을알고하나님이그들을선택하였음에도불구하고다시약하고천한초등학문으로돌아가서다시저희에게종노릇하는것은옳지않다고바울은피력한다. 바울은그들에게날과달과절기와해를삼가지키지말것을당부한다. b. 하나님을안다는것은하나님을경험적으로안다는것을말한다. - 15 -
c. 하나님의아신바된것은하나님의선택을받은것을의미한다. 적용하나님을알고하나님의선택을받은신자들은세상의가치관이다른종교의가르침을따라서는않된다. 왜우리는절기법을지키지않는가? 10.4:12-20 - 바울의개인적호소 형제들아내가너희와같이되었은즉너희도나와같이되기를구하노라너희가내게해롭게하지아니하였느니라내가처음에육체의약함을인하여너희에게복음을전한것을너희가아는바라너희를시험하는것이내육체에있으되이것을너희가업신여기지도아니하며버리지도아니하고오직나를하나님의천사와같이또는그리스도예수와같이영접하였도다너희의복이지금어디있느냐내가너희에게증거하노니너희가할수만있었더면너희의눈이라도빼어나를주었으리라그런즉내가너희에게참된말을하므로원수가되었느냐저희가너희를대하여열심내는것이좋은뜻이아니요오직너희를이간붙여너희로저희를대하여열심내게하려함이라좋은일에대하여열심으로사모함을받음은내가너희를대하였을때뿐아니라언제든지좋으니라. 나의자녀들아너희속에그리스도의형상이이루기까지다시너희를위하여해산하는수고를하노니내가이제라도너희와함께있어내음성을변하려함은너희를대하여의심이있음이라 바울은처음복음을갈라디아교인들에게전했을때그들의환영과그들과나누었던친밀한교제에호소하면서그들이율법중심과유대주의중심의삶을살지않고복음의진리에따라살아가는자기자신을닮아선동자들의가르침을따르지말것을호소하고있다. 그들이처음받았던바울의복음을버리지말고계속믿으라고권유한다. 선동자들은너희에게유익을줄수없다. 오히려어머니같은나바울이너희속에그리스도의형상이이루기까지다시너희를위하여해산하는수고를한다고말한다. 그리고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과함께있어그들을강한어조로설득하기를원한다. 적용바울을본받는것 - imitation of Paul ( 고전 4:16; 11:1; 빌 3:17; 살후 3:7-9) 목회자와교인간의사랑하는관계거짓교사들을구분할수있는능력어머니같은목회자 11.4:21-5:1 - 하갈과사라의비유 - 자유자가되었으니율법의노예가되지말것 내게말하라율법아래있고자하는자들아율법을듣지못하였느냐기록된바아브라함이두아들이있으니하나는계집종에게서, 하나는자유하는여자에게서났다하였으나계집종에게서는육체를따라났고자유하는여자에게서는약속으로말미암았느니라이것은비유니이여자들은두언약이라하나는시내산으로부터종을낳은자니곧하가라이하가는아라비아에있는시내산으로지금있는예루살렘과같은데니저가그자녀들로더불어종노릇하고오직위에있는예루살렘은자유자니곧우리어머니라기록된바잉태치못한자여즐거워하라구로치못한자여소리질러외치라이는홀로사는자의자녀가남편있는자의자녀보다많음이라하였으니형제들아너희는이삭과같이약속의자녀라그러나그때에육체를따라난자가성령을따라난자를핍박한것같이이제도그러하도다그러나성경이무엇을말하느뇨. 계집종과그아들을내어쫓으라계집종의아들이자유하는여자의아들로더불어유업을얻지못하리라하였느니라그런즉형제들아우리는계집종의자녀가아니요자유하는여자의자녀니라그리스도께서우리로자유케하려고자유를주셨으니그러므로굳세게서서다시는종의멍에를메지말라 a. 아브라함의두아들 종 ( 하갈 ) 에게서태어난아들 ( 이스마엘 ) 자유인 ( 사라 ) 에게서태어난아들 ( 이삭 ) 육신을통하여태어난 ( 아들 ) 약속을통하여태어난 ( 아들 ) - 16 -
b. 두여자가비유적으로두언약을상징함시내산언약자유 ( 새언약 ) = 하갈 (= 사라 ) = 현예루살렘 = 위에있는예루살렘하갈은육신을따라종들을낳는다. 성령을따라약속의자녀들을낳는다. c. 바울은하갈과사라의비유를통해갈라디아교인들이약속의자녀라고말한다. 그들은성령의능력에의해탄생된아브라함의자손, 약속의자녀라고주장한다. 그리스도께서율법의권세하에서갈라디아교인들을해방시켰으므로더이상율법의멍에를지지말것을피력한다. 적용성령의능력에의해약속의자녀가된사실율법의권세하에서해방된자유자그리스도인들은어떻게살아야하는가? 12. 5:2-6 - 복음의진리에대한요약 보라나바울은너희에게말하노니너희가만일할례를받으면그리스도께서너희에게아무유익이없으리라내가할례를받는각사람에게다시증거하노니그는율법전체를행할의무를가진자라율법안에서의롭다함을얻으려하는너희는그리스도에게서끊어지고은혜에서떨어진자로다우리가성령으로믿음을좇아의의소망을기다리노니그리스도예수안에서는할례나무할례가효력이없되사랑으로써역사하는믿음뿐이니라 여섯가지반제들 (Antitheses) a. 할례 vs. 그리스도 - 5:2-3 1) 할례의불필요성과무용성에대한바울의주장할례는그리스도사건의유익들을잃게만든다. 할례는할례받는자로하여금율법을지켜야만하는율법의노예로만든다. 2) 그리스도사건의구원론적유익들구속, 의, 아브라함의축복, 하나님의자녀, 아브라함의후손, 양자됨, 유업을이을자, 자유 b. 율법 vs. 그리스도 - 5:4a 율법과그리스도를상반된의롭게됨의영역으로대조시킨다. Justification in the sphere of the Law - 갈 3:11; 5:4; 빌 3:6 Justifiication in the sphere of Christ - 갈 2:17; 3:14; 빌 3:9 c. 율법 vs. 은혜 - 5:4b 하나님의은혜에의한구원 1) 은혜의의미 2) 하나님의부르심 3) 하나님의약속 4) 하나님이그의아들과성령을보내심 5) 하나님의아심 d. 율법 vs. 성령 - 5:4-5 성령에의한구원 1) 갈 3:2-5, 2) 갈 3:14, 3) 갈 4:6, 4) 갈 4:29 e. 율법 vs. 믿음 ( 그리스도의신실성 ) - 5:4-5 1) 갈 2:16, 2) 갈 3:22-26, 3) 갈 5:5 f. 할례 / 무할례 vs. 믿음 ( 그리스도의신실성 ) - 5:6 1) 할례 / 무할례의중요성 2) 그리스도의죽음을통한구원 - 17 -
갈 1:4, 갈 2:21, 갈 3:13-14, 갈 5:11; 6:12-14 바울은할례와율법준수를통하여하나님의언약백성이되기를원하는갈라디아교인들에게하나님의은혜, 그리스도, 성령, 그리고 ( 그리스도의 ) 신실성이필요충분한구원의근거라고말하면서할례와율법을의존하지말라고당부한다. 복음의진리는인간이할례와율법준수가아니라그리스도와성령을통하여역사된하나님의구원의은혜를통하여구원을얻는다이다. 13.5:7-12 - 선동자들의가르침을버리고복음의진리를따르라 너희가달음질을잘하더니누가너희를막아진리를순종치않게하더냐그권면이너희를부르신이에게서난것이아니라적은누룩이온덩이에퍼지느니라나는너희가아무다른마음도품지아니할줄을주안에서확신하노라그러나너희를요동케하는자는누구든지심판을받으리라형제들아내가지금까지할례를전하면어찌하여지금까지핍박을받으리요그리하였으면십자가의거치는것이그쳤으리니너희를어지럽게하는자들이스스로베어버리기를원하노라 a. 바울은여기서갈라디아교회내의위기중하나인선동자들의문제를해결하고있다. b. 선동자들의특징 1) 진리를순종하지못하도록방해하는자들 2) 그들의가르침이하나님께로부터난것이아님 3) 누룩같은거짓가르침 4) 요동케하는자들 5) 어지럽게하는자들 c. 바울은선동자들의가르침이하나님께로부터난것이아닌거짓가르침이라고말하며선동자들을저주하면서 다른복음 을따르지말것을당부한다. d. 할례와그리스도사이의대조 D. 복음에합당한삶 (5:13-6:10) 1. 갈 5:13-15 - 자유자로서의올바른삶 형제들아너희가자유를위하여부르심을입었으나그러나그자유로육체의기회를삼지말고오직사랑으로서로종노릇하라온율법은네이웃사랑하기를네몸같이하라하신한말씀에이루었나니만일서로물고먹으면피차멸망할까조심하라 a. 바울은갈라디아교인들에게율법의멍에로부터해방을받아자유자가되었으나그자유함을육신의정욕에따라살아가지말고사랑으로서로종노릇하면서서로사랑하라고권고한다. b. 네이웃사랑하기를네몸같이하라 ( 레 19:18 - 막 12:31, 33; 마 5:43; 19:19; 롬 13:9; 약 2:8) c. 이웃사랑은율법의완성 적용사랑으로서로종노릇하는삶, 이웃사랑, 싸움은멸망으로인도한다. 2. 5:16-26 - 육신의정욕대로가아닌성령의인도를받는삶 내가이르노니너희는성령을좇아행하라그리하면육체의욕심을이루지아니하리라육체의소욕은성령을거스리고성령의소욕은육체를거스리나니이둘이서로대적함으로너희의하는것을하지못하게하려함이니라너희가만일성령의인도하시는바가되면율법아래있지아니하리라육체의일은현저하니곧음행과더러운것과호색과우상숭배와술수와원수를맺는것과분쟁과시기와분냄과당짓는것과분리함과이단과투기와술취함과방탕함과또그와같은것들이라전에너 - 18 -
희에게경계한것같이경계하노니이런일을하는자들은하나님의나라를유업으로받지못할것이요오직성령의열매는사랑과희락과화평과오래참음과자비와양선과충성과온유와절제니이같은것을금지할법이없느니라그리스도예수의사람들은육체와함께그정과욕심을십자가에못박았느니라만일우리가성령으로살면또한성령으로행할찌니헛된영광을구하여서로격동하고서로투기하지말찌니라 a. 바울을성령과육신을윤리적삶의원리로서대조시킨다. b. 성도의윤리적삶의근거로서의성령 c. 그리스도예수의사람들은육체와함께그정과욕심을십자가에못박았다. d. 성령으로다시살았으니성령의인도함을받는삶을살아야한다. e. 육체의일곧음행과더러운것과호색과우상숭배와술수와원수를맺는것과분쟁과시기와분냄과당짓는것과분리함과이단과투기와술취함과방탕하는삶을지속적으로살아가는사람들하나님의나라를유업으로받지못한다. 적용육체의일곧음행과더러운것과호색과우상숭배와술수와원수를맺는것과분쟁과시기와분냄과당짓는것과분리함과이단과투기와술취함과방탕함을버리는삶을살자. 성령의열매인사랑과희락과화평과오래참음과자비와양선과충성과온유와절제를실천하는삶을살자 3.6:1-10 - 다양한윤리적권면 형제들아사람이만일무슨범죄한일이드러나거든신령한너희는온유한심령으로그러한자를바로잡고네자신을돌아보아너도시험을받을까두려워하라너희가짐을서로지라그리하여그리스도의법을성취하라만일누가아무것도되지못하고된줄로생각하면스스로속임이니라각각자기의일을살피라그리하면자랑할것이자기에게만있고남에게는있지아니하리니각각자기의짐을질것임이니라가르침을받는자는말씀을가르치는자와모든좋은것을함께하라스스로속이지말라하나님은만홀히여김을받지아니하시나니사람이무엇으로심던지그대로거두리라자기의육체를위하여심는자는육체로부터썩어진것을거두고성령을위하여심는자는성령으로서영생을거두리라우리가선을행하되낙심하지말찌니피곤하지아니하면때가이르매거두리라그러므로우리는기회있는대로모든이에게착한일을하되더욱믿음의가정들에게할찌니라 a. 신령한자가범죄한자들을온유한심령으로권고하라 b. 짐을서로져서그리스도의법을성취하는삶을사는것 c. 자만한자는스스로를속이는자이다. d. 자신을존중하는삶 e. 각각자기의짐을질것 f. 가르침을받는자는말씀을가르치는자와모든좋은것을함께하는삶 g. 자기의육체를위하여심는자는육체로부터썩어진것을거두고성령을위하여심는자는성령으로터영생을거둔다. h. 선한삶의좋은결과 i. 우리는기회있는대로모든이에게착한일을하되더욱믿음의가정들에게하라 적용교회내에서의권징의문제서로짐을지는삶목회자와성도간의교제 - 나누는삶선한일의대상에대한우선순위 - 19 -
E. 6:11-18 - 결론 내손으로너희에게이렇게큰글자로쓴것을보라무릇육체의모양을내려하는자들이억지로너희로할례받게함은저희가그리스도의십자가를인하여핍박을면하려함뿐이라할례받은저희라도스스로율법은지키지아니하고너희로할례받게하려하는것은너희의육체로자랑하려함이니라그러나내게는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외에결코자랑할것이없으니그리스도로말미암아세상이나를대하여십자가에못박히고내가또한세상을대하여그러하니라할례나무할례가아무것도아니로되오직새로지으심을받은자뿐이니라무릇이규례를행하는자에게와하나님의이스라엘에게평강과긍휼이있을찌어다. 이후로는누구든지나를괴롭게말라내가내몸에예수의흔적을가졌노라형제들아우리주예수그리스도의은혜가너희심령에있을찌어다아멘 바울은결론에서그리스도의십자가로인하여핍박을면하려하고육체를자랑하는선동자들과는달리주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외에결코자랑할것이없다고고백한다. 바울은나아가서할례 / 무할례가치관이아무것도아니며오직하나님의새창조가전부라고말한다. 1. 육체를자랑하는것 2. 그리스도의십자가를자랑하는삶 3. 할례 / 무할례 vs. 새창조 4. 하나님의이스라엘 적용육체를자랑하지않고그리스도의십자가를자랑하는삶하나님의새창조에의해주어진새로운가치관을가지고사는가? - 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