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간략한연구사 해주는어떠한의식이필요하기때문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이두 주제를하나로묶어서이스라엘에서야훼신상의존재가능성과구약 1990 년대이후소위프리부르 (Fribourg) 학파의주도하에도상학 성경에반영된입을여는의식의잔재들을살펴보려고한다. (iconography) 적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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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ion:

거행되었고, 이를빠짐없이수행하는것이제사장들의가장중요한임 무였다. 문제는보이지않는신을어떻게먹이고입히느냐하는것이다. 이를 1. 서론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 강승일 ( 한남대 ) 이미출판된지반세기가지났지만여전히메소포타미아문명에대 한가장중요한입문서로여겨지는책 Ancient Mesopotamia: Portrait of a Dead Civilization 에서저자오펜하임 (A. L. Oppenheim) 은메 소포타미아종교의핵심을 신들을돌보고먹이는것 (the care and feeding of the gods) 이라고규정했다. 1) 그런데이는이집트에서도마 찬가지였다. 고대근동의양대산맥이라고할수있는이집트와메소포 타미아모두에서신들의일상의필요를채우기위한제의들이날마다 이논문은 2015 년도한남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지원에의하여연구되었음. 1) A. Leo Oppenheim, Ancient Mesopotamia: Portrait of a Dead Civilizatio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1977), 183ff. 해결하기위하여그들은나무로조각하여위에금과은등각종귀한재 료들로치장한신상을만들어서그신상을먹이고입혔다. 2) 그런데여 기에도어려운문제가있다. 움직일수없는사물인신상이어떻게음식 을먹고옷을입을수있겠는가? 그러므로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에서 는제작된신상을살아움직이게만드는소위 입을여는의식 이제일 중요한제의중의하나로자리잡게되었다. 그러나이스라엘종교는주변세계와는대조적으로신상을배척하는 소위반형상주의적특징을지녔으며, 따라서야훼하나님의신상도존 재하지않았다는것이구약성서학자들의일반적인인식이다. 그러나 과연그러한가? 이러한궁금증을가지고본연구는이집트와메소포타 미아의신상과입을여는의식에대하여간략히알아보고, 3) 뒤이어구 약성경에나타나는신상과관련된흔적들및야훼하나님의신상의존 재가능성여부를살펴보며, 일부예언자들의메시지들에대한분석을 통하여그들이주변세계의입을여는의식을잘알고있었고더나아가 그지식을자신들의신학적사상을전달하기위한레토릭수단으로활 용하였다는사실을보여줄것이다. 2) 본논문에서말하는 신상 은신전이나중앙성소에서제의의중심이되는신의형상을말한다. 그용도나컨 텍스트가분명하지않은인형또는신을나타내는것으로추정되는형상같은것들 ( 예를들어 기둥여인상 (Judean pillar figurines) 은논의의대상이아니다. 3) 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은그내용이방대하여본연구에서는핵심만간략히언급한다. 대 신에여기에서는신상의개념과기능에대하여좀더논하기로한다. 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 식에대한자세한논의는필자가준비중인또다른논문 고대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비 교연구 에서이루어질것이다. 156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57

2. 간략한연구사 해주는어떠한의식이필요하기때문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이두 주제를하나로묶어서이스라엘에서야훼신상의존재가능성과구약 1990 년대이후소위프리부르 (Fribourg) 학파의주도하에도상학 성경에반영된입을여는의식의잔재들을살펴보려고한다. (iconography) 적연구가구약학계의중요한분야로자리매김을시 작하게된영향으로학자들의고대근동의신상에대한관심도증가하게되었다. 그결실로등장하게된고대근동의신상에대한중요한책이 Neal H. Walls (ed.), Cult Image and Divine Representation in the Ancient Near East (Boston: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2005) 이다. 만들어진신상이살아움직이고먹고마실수있도록만드는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의 입을여는의식 에대하여는오래전부터산발적인연구들이등장했으나, 4) 구약성서의 입을여는의식 은그증거부족으로인하여상대적으로학자들의주목을많이끌지못했다. 우루티아 (B. Urrutia) 가시편 51편과입을여는의식과의관련성에대하여한장짜리노트를출판한적이있고, 후로비츠 (V. A. Hurowitz) 는이사야 6장에서예언자의입술을정화하는내용과메소포타미아의식을비교했으며, 글라조브 (G. Glazov) 는예언자들이입을여는것과입을닫는현상을분석했고, 룬드버그 (M. Lundberg) 는예레미야 10장과입을여는의식을비교하였다. 5) 그러나신상과입을여는의식은따로분리하여생각할수없는주제이다. 입을여는의식이있다는것은신상이존재했음을의미하는것이고, 그반대로신상이있으면그신상이살아서음식을먹을수있도록 3. 이집트의신상과입을여는의식이집트에서는신을인간의모습, 동물의모습, 인간과동물을혼합한모습, 이렇게세가지형태로나타낼수있었다. 마지막의경우에는인간의몸에동물의머리를갖거나, 아니면그반대로동물의몸에인간의머리를가질수도있었다. 고대이집트에서신전제의의대상이되었던것이라고분명히말할수있을만한제의용신상은남아있는것이거의없다. 주로후대에신전과함께재활용되었기때문이다. 현재까지전해내려온대부분의신상들은왕이나관리들이신으로부터복을받기위하여신전이나성소에바친것들이다. 제의용신상은다른신상들과는달리그중요성때문에금과은, 청금석과같은각종귀한재료들로만들어졌다. 제의용신상은신전의가장거룩한안쪽성소에안치되는데, 제사장은아침부터저녁까지신상을돌보고, 먹이고, 입히며하루를보낸다. 이집트에서날마다신을돌보는일은매우복잡하고까다로운일로, 신상에게옷을입히는작업만 45단계의과정을거칠정도였다. 6) 평상시에성소안에있는신상은주요축제일이되면배모양으로된 이동식성소위에놓이고, 제사장들은이것을어깨에걸치고이집트의 4) 아래의각주 8, 15 에있는문헌들을참조하라. 5) Benjamin Urrutia, Psalm 51 and the Opening of the Mouth Ceremony, Scripta Hierosolymitana 28 (1982), 222 223; Victor A. Hurowitz, Isaiah s Impure Lips and Their Purification in Light of Akkadian Sources, Hebrew Union College Annual 60 (1990), 39-89; Gregory Glazov, The Bridling of the Tongue and the Opening of the Mouth in Biblical Prophecy (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2001); Marilyn J. Lundberg, The Mis-Pi Rituals and Incantations and Jeremiah 10:1-16, John Goldingay(ed.), Uprooting and Planting: Essays on Jeremiah for Leslie Allen (New York: T & T Clark, 2007), 210-227. 주요신전들을순회하게된다. 평민들은이때가되어야신을마주하여궁금한것을신에게물어볼수있는기회를얻게된다. 이러한기회가없다면평민들의신앙은공식적인종교로부터멀어질수밖에없었을 6) Jan Assmann, The Search for God in Ancient Egypt (I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2001), 48. 158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59

것이다. 물론신전안에안치되어있는신상과축제때행진하는신상은동일한것이아닐가능성이높다. 신상이신전을떠나면신상과관련된각종제의들과신전의기능이중단되는것을의미하기때문이다. 7) 결국하늘에거주하는신과땅에거주하는인간이소통하기위해서는신이인간의자리로내려와야하는데, 이러한신과인간의소통을가능하게하는것이바로신상이다. 그러나이러한신상은특별한일련의제의를거쳐야살아있는신으로서의기능을할수있었는데, 바로입을여는의식이다. 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은이미제4왕조때부터시행된것으로알려져있으며, 신왕국시대에와서는모두 75개의장면으로구성된의식의절차가무덤벽화에서발견된다. 8) 사제는미리제작된신상의입과눈에각종도구들을갖다댐으로써신상이눈을뜨고입을열어바쳐진음식을보고먹을수있도록한다. 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은아기가태어나서젖을떼고제대로된음식을먹기시작하는과정에대한유비로부터그개념적기원을가지는것으로여겨진다. 9) 4. 메소포타미아의신상과입을여는의식메소포타미아의종교에서가장중요한부분은신상을먹이고, 입히는것이다. 이는단순히신상을잘보존하기위한행위가아니라, 신들에게봉사하기위하여만들어진인간이신상을통해현현하는신들에게제공해야할가장기본적인의무인것이다. 메소포타미아의신상은이집트에서와마찬가지로귀한목재를사용하여만들고, 눈은보석류를세공하여넣었다. 신상에는왕관과화려하게장식된의복을입혔으며, 옷을입지않고노출되는부분은금으로덮었다. 신상의외형은이집트에서와는달리전형적으로인간의모습을띤다. 어느신인지는얼굴이나신체의모습보다는주로신의상징물같은것으로구별될수있었다. 메소포타미아에서신의형상은인간과동일하게묘사되기때문에신과인간이혼동될수가있다. 이를방지하기위하여메소포타미아의신의형상들대부분은신의권능을상징하는황소의뿔을가진모자를머리에쓰고있다. 메소포타미아의신상에게는하루에두번씩, 신전문을여는아침식 사와문을닫기전저녁식사가제공된다. 바쳐지는음식은왕에게드려 7) Gay Robins, Cult Statues in Ancient Egypt, Neal H. Walls(ed.), Cult Image and Divine Representation in the Ancient Near East (Boston: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2005), 10. 8) 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은 wpt-r ( 입을나누는것 ) 또는 wn-r( 입을여는것 ) 로불린다. 위의각주 3 에언 급했듯이본연구에서는지면관계상입을여는의식에대한자세한논의는할수가없다. 이집트의입을여 는의식에대한문헌은다음을참조하라. Aylward M. Blackman, The Rite of Opening the Mouth in Ancient Egypt and Babylonia, The Journal of Egyptian Archaeology 10 (1924), 47-59.; T. J. C. Baly, Notes on the Ritual of Opening of the Mouth, The Journal of Egyptian Archaeology 16 (1930), 173-186; Eberhard Otto, Ägyptische Mundöffnungsrituall (Wiesbaden: Harrassowitz, 1960); A. R. Schulman, The Iconographic Theme: The Opening of the Mouth on Stelae 169-96, Journal of the American Research Centre in Egypt 21 (1984-85), 177-196; Ann M. Roth, The Psš-kf and the Opening of the Mouth Ceremony: A Ritual of Birth and Rebirth, Journal of Egyptian Archaeology 78 (1992), 113-147; Idem, Fingers, Stars, and the Opening of the Mouth: The Nature and Function of the Nṯrwj Blades, Journal of Egyptian Archaeology 79 (1993), 57-79; Idem, Opening of the Mouth, in Donald B. Redford (ed.), The Oxford Encyclopedia of Ancient Egypt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605-607. 9) Ann M. Roth, 윗글 (1992), 113-147; Idem, 윗글 (1993), 57-79 를보라. 지는식사의수준에준하여준비된다. 그리고신에게바쳐진음식들은 나중에왕에게가져와서왕이먹게된다. 10) 신께바쳐졌던음식은신의 축복이왕에게전달되는일종의축복의매개체가되는것이다. 11) 이렇듯신상은메소포타미아의제의의핵심요소였는데, 신상이제 의의핵심으로부상하게된것은기원전 23 세기의나람신이스스로를 신으로칭하고예배의대상이된것에대한일종의반작용이었다는주 10) 왕이외에제사장들도신에게바쳐진특정제사음식을먹었다는증거들도있다. W. G. Lambert, Donations of Food and Drink to the Gods in Ancient Mesopotamia, in J. Quaegebeur, ed., Ritual and Sacrifice in the Ancient Near East (Leuven: Uitgeverij Peeters, 1993), 200. 11) A. Leo Oppenheim, 윗글, 189. 160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61

장이있다. 12) 신격화된눈에보이는왕에대한예배가신들에대한예배 를대체하거나사람들의신들에대한경외심을약화시킬위험성이있 었기때문이다. 들어진신상은복잡한각종제물과주문들, 그리고장인이신상의제작 과정에참여했던사실을부정하는의식, 신상이인간이아닌신적인출 생과기원을갖는것을상징하는의식등을통하여완전한신이된다. 일반적으로여겨지듯이신들이하늘에거한다고생각하는것은단지 신화적진술이나상상력에서만이루어졌을뿐이고, 메소포타미아인들은신상을땅에있는신의실체로받아들였다. 13) 그들은신상이살아있다고여겼거나아니면적어도신이신상을통하여현존한다고믿었다. 이는사람들이신에게바치는자신의기도를점토판에적어신상앞에가져다두곤했다는사실을보아도알수있다. 14) 하지만사람의손으로만들어진신상이실제신으로여겨지기위해서는반드시입을여는의식을거쳐야했다. 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은이틀에걸쳐서진행되는데, 크게보아서첫날에는입을씻는의식, 둘째날에는입을여는의식과신전으로신상을가져가놓는의식으로이루어진다. 15) 장인의공장에서만 5. 구약성서에나타난신상앞에서보았듯이, 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에서는공적인제의의중심은곧신상이었으며, 그신상을중심으로한제의의성격은바로신상을먹이고입히는것이었다. 이는신의기본적인필요를충족시켜줌으로써혹시있을지모를신의진노를예방하고신의가호를기대하기위한필수불가결한절차였던것이다. 그렇다면이스라엘에서는어떠했을까? 주변세계의종교와의신학적차별화를지속적으로시도하던신명기역사가의시대인기원전 7-6 세기이후라면모르겠으나, 그보다이전인초기이스라엘의종교에서 는주변문화와유사한또는공유된신상에대한개념이나신을섬기는 12) William W. Hallo, Texts, Statues and the Cult of the Divine King, Vetus Testamentum 40 (1988), 54-66. 13) A. Leo Oppenheim, 윗글, 184. 14) Edward M. Curtis, Images in Mesopotamia and the Bible: A Comparative Study, in William W. Hallo, Bruce W. Jones, and Gerald L. Mattingly (eds.), The Bible in the Light of Cuneiform Literature: Scripture in Context III (Lewiston: The Edwin Mellen Press, 1990), 43. 15) 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은일반적으로입을씻는것을의미하는미스피 (mīs-pî) 로불리곤하는 데, 여기에는입을여는것을가리키는핏피 (pit-pî) 의과정도포함된다. 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 에대한상세한정보는다음의문헌을참조하라. Thorkild Jacobsen, The Graven Image, in Patrick D. Miller, Paul D. Hanson, and S. Dean McBride (eds), Ancient Israelite Religion: Essays in Honor of Frank Moore Cross (Minneapolis: Fortress Press, 1987), 15-32; Angelika Berlejung, Washing the Mouth: The Consecration of Divine Images in Mesopotamia, in Karel van der Toorn (ed.), The Image and the Book: Iconic Cults, Aniconism, and the Rise of Book Religion in Israel and the Ancient Near East (Leuven: Peeters, 1997), 45-72; Christopher Walker and Michael B. Dick, The Induction of the Cult Image in Ancient Mesopotamia: The Mesopotamian mīs-pî Ritual, in Michael B. Dick (ed.), Born in Heaven, Made on Earth: The Making of the Cult Image in the Ancient Near East (Winona Lake, IN: Eisenbrauns, 1999), 55-121; Idem, The Induction of the Cult Image in Ancient Mesopotamia: The Mesopotamian Mīs Pî Ritual (Helsinki: The University of Helsinki, 2001). 방식이존재하지않았을까? 앞에서보았듯이이집트나메소포타미아에서신상은타마리스크 (tamarisk) 와같은귀한목재, 금, 은, 보석류등을활용하여제작된다. 그런데이스라엘의예언자들, 특히제2이사야는신상의제작과정에대한기본적인지식을갖고있었다. 그는이사야 40-44장에걸쳐서우상에대하여지속적으로비판한다. 16) 예레미야역시신상이어떻게만들어지고꾸며지는지를잘알고있었던듯하다. 17) 16) 우상은장인이부어만들었고장색이금으로입혔고또은사슬을만든것이니라 ( 사 40:19); 목공은금장색을격려하며망치로고르게하는자는메질꾼을격려하며이르되땜질이잘된다하니그가못을단단히박아우상을흔들리지아니하게하는도다 ( 사 41:7) 17) 여러나라의풍습은헛된것이니삼림에서벤나무요기술공의두손이도끼로만든것이라그들이은과금으로그것에꾸미고못과장도리로그것을든든히하여흔들리지않게하나니 다시스에서가져온은박과우바스에서가져온금으로꾸미되기술공과은장색의손으로만들었고청색자색옷을입었나니이는정 162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63

제2이사야와예레미야가말하는신상을만드는자들은누구인가? 이스라엘사람인가, 아니면이방사람인가? 예레미야는우상을만드는행위를 여러나라의풍습 (10:3) 이라고밝히고있다. 그러나구약성경의여러구절들은이스라엘내에서도우상을만들어섬기는행위가흔치않은일이아님을증언해준다 ( 왕상 14:9, 15:12; 시 115:4, 115:8, 135:15-18; 사 30:22, 31:7; 겔 16:17-18, 21; 호 8:4-6, 13:2-3). 우리는이러한기록을통하여이스라엘역사초기뿐아니라포로기전후에이르기까지이스라엘사람들이주변세계와마찬가지로신들을신상으로만들어숭배했을것이라고추측할수있다. 그런데중요한문제는이스라엘사람들이만들곤했다는신상이과연야훼하나님의신상이냐, 아니면이방신들의신상이냐하는것이다. 이와관련하여생각해볼구절이하나있다. 내손이이미우상을섬기는나라들에미쳤나니그들이조각한신상들이예루살렘과사마리아의신상들보다뛰어났느니라내가사마리아와그의우상들에게행함같이 림및명문과키르벳엘콤명문에나타난 사마리아의야훼 의신상, 그리고예루살렘신전에안치되어있었을지도모를야훼의신상과연결지어볼수도있지않을까? 19) 실제로사마리아에야훼하나님의신상이있었다는증거가있다. 사르곤 2세의니므루드프리즘 (Nimrud Prism) 에는그가사메리나사람들이 신뢰하던신들을전리품으로챙겼다 는기록이있다. 20) 사메리나 ( 사마리아 ) 는북이스라엘의수도였으므로사마리아에있던신상은물론야훼의신상이었을것이다. 이스라엘의사마리아에야훼의신상이있었다면, 유다의예루살렘에도야훼의신상이있었을것이라고충분히예측가능하다. 북왕국의여로보암이금송아지를만들어세운것은남왕국솔로몬신전의야훼 ( 신상?) 에상응하는예배의대상이필요했기때문이다. 그렇다면솔로몬신전에야훼신상이있었는지의여부에대한증거들을살펴보자. 예루살렘과그의우상들에게행하지못하겠느냐하는도다 ( 사 10:10-11). 아시리아왕의생각을반영하고있는이구절은북왕국이스라엘과남왕국유다의종교가다른열방의종교와별다르게여겨지지아니하였으며, 특히사마리아와예루살렘에도다른나라와마찬가지로신상이존재하고있었을가능성을암시한다. 18) 특히이스라엘과유다의수도와그신상을언급하는것으로보아, 이신상은중앙성소의제의와관련된것이었으며따라서이방신들의신상이아닌이스라엘의하나님 (1) 고대근동세계에서신전은 신의집 으로불렸다. 이는이스라엘에서도마찬가지였다. 솔로몬신전의별칭역시 여호와의집 이었다 ( 시 23:6, 27:4, 92:13, 135:2 등 ). 솔로몬의신전봉헌에분명히나타나듯이신명기역사가는하나님의거주처를신전이아닌하늘로만들었지만 ( 왕상 8:22-53), 이는솔로몬신전이멸망하고난이후신상을둘지상의신전이없어진현실에대한후대의신학적응답을반영하는 의신상이었을수있다. 만일그렇다면쿤틸렛아즈루드에서발견된그 교한솜씨로만든것이거니와 ( 렘 10:3-4, 9) 18) 비평주석가들은이구절을후대의첨가로보는경향이있다. 그러나이구절이후대의첨가이든아니면이 사야자신의증언이든본주제를다루는데에는큰문제가되지않는다. George B. Gray, A Critical and Exegetical Commentary on The Book of Isaiah (International Critical Commentary; New York: Charles Scribner s Sons, 1912), 198; Brevard S. Childs, Isaiah: A Commentary (Old Testament Library;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2001), 92. 19) 쿤틸렛아즈루드명문의그림에대한해석은강승일, 야훼하나님의아내?, 구약논단 제 40 집 (2011 년 6 월 ), 123-144 을보라. 20) 나에게맞선왕에게동의하여나를섬기지아니하고아슈르에게조공을바치지않고전쟁을하기로모의 한사메리나의거민들, 내가나의주들, 위대한신들의힘으로그들과싸워서 27,280 명의사람과그들의전 차들, 그들이신뢰하던신들을전리품으로챙겼다. K. Lawson Younger, Jr. Nimrud Prisms D & E (2.118D), in William W. Hallo (ed.), The Context of Scripture: Vol. 2 Monumental Inscriptions from the Biblical World (Leiden: Brill, 2003), 295. 164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65

것이다. 만일솔로몬신전에하나님의신상이없었다면어떻게신전을 여호와의집 이라고부를수있었겠는가? (2) 구약성경에나타나는야훼의여러별명들중에 그룹사이에좌 정하신분 이있다 ( 삼상 4:4, 삼하 6:2, 왕하 19:15, 사 37:16, 시 80:1, 99:1). 이별명은솔로몬신전의지성소안의두그룹사이에야훼의신 상이있었음을강하게시사한다고볼수있다. 특히페니키아비블로스 의왕아히람의석관옆에새겨진그림과비교해보면, 아히람이상자처 럼생긴발받침을밝고그룹사이에앉아있는모습은솔로몬신전지 성소에야훼의신상이그룹사이에앉아서언약궤를발등상삼아안치 된그림을상상할수있게끔만들어준다. 언약궤가야훼신상의발등 상기능을했다는것은 여호와의언약궤곧우리하나님의발판 ( 대상 28:2) 이라는성경의증언과하나님의보좌에발등상이있었다고알려 주는시편 99:5 절을통해서알수있다. (3) 여러시편기자들은 하나님을얼굴을본다 는표현을종종사용 한다. 21) 예를들어, 시편 17 장 15 절은 나는의로운중에주의얼굴을뵈 오리니깰때에주의형상으로만족하리이다 라고한다. 하나님의얼굴 을본다는것은하나님의신상을가리키는것이아니라면생각하기어 려운표현이며, 더군다나여기에는하나님의형상이직접적으로언급 되어있다. 이외에도시편 42 편 3 절, 민수기 12 장 8 절, 특히시편 63 편 2 절은신전에서하나님의모습을보는것이가능했음을암시하고있 다. 22) 21) Mark S. Smith, Seeing God in the Psalms: The Background to the Beatific Vision in the Hebrew Bible, Catholic Biblical Quarterly 50 (1988), 171-83. 22) 그와는내가대면하여명백히말하고은밀한말로하지아니하며그는또여호와의형상을보거늘 ( 민 12:8a); 내영혼이하나님곧살아계시는하나님을갈망하나니내가어느때에나아가서하나님의얼굴을뵈올까 ( 시 42:3); 내가주의권능과영광을보기위하여이와같이성소에서주를바라보았나이다 ( 시 63:2). (4) 예루살렘신전이멸망하기이전의예언자들중에하나님의모습 을본사람들이있다. 미가야예언자에의하면, 여호와께서는그의보 좌에앉아계시고, 하늘의만군이그의좌우편에모시고서있다 ( 왕상 22:19). 특히너무유명한장면이라서굳이여기에인용하지않아도될 이사야 6 장에서예언자이사야는신전에서만난하나님의모습을매우 상세하게묘사하고있다. 눈에보이지않는하나님을이들예언자들은 어떻게보았던것일까? 아마도이들은신전의지성소에놓인거대한보 좌위에안치된야훼하나님의신상을보았을것이다. (5) 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에서신상으로나타난신은옷을입고, 음 식을먹고, 음료를마신다. 구약성경을보면, 이와유사한신상의개념 이야훼하나님에게도적용된다는사실을발견하게된다. 하나님께바 쳐지는번제물은 여호와께드리는음식 ( 레 3:11, 16, 21:6, 8, 17, 21) 이라고되어있다. 아론은하루에두번씩야훼하나님께향을피워야 했는데, 분향되는향과함께번제물에서나는고기가타는냄새는하나 님을 기쁘시게하는냄새 ( 출 29:18) 라고한다. 신전안에놓여있는 진설병, 즉빵과음료는하나님이먹고마시는음식이다. 신명기 4 장 28 절은이방신들을가리켜 보지도못하며듣지도못하 며먹지도못하며냄새도맡지못하는목석의신들 이라고말한다. 이 를반대로생각하면이스라엘의하나님은보고, 듣고, 먹고, 냄새맡을 수있는신이라는뜻이될수도있다. 23) 이와관련하여시편 50 편 13 절을생각해볼필요가있다. 내가수소 의고기를먹으며염소를피를마시겠느냐. 시편기자가뜬금없이하 23) 하나님의음식에대하여는 S.-J. Kim, La nourriture de Dieu(~yhla ~xl) dans le Code de saintet, ZAW 123(2011), 424-430 을참조하라. 166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67

나님이제사물을음식으로먹고, 피를마신다는개념을부인하고있는 것은, 그만큼이스라엘에서하나님이먹고마시는분이라는인식이어 느정도퍼져있었음을반증한다. 야훼하나님은음식만먹고마시는분이아니라, 고대근동세계의신 상들처럼옷을입고있었던듯하다. 이사야는신전에서하나님의모습 을보는데, 그에의하면하나님에게는 옷자락 ( 사 6:1) 이있었다. 또 한다니엘이본 옛적부터항상계신이 는하얀옷을입고있었다 ( 단 7:9). 24) 그리고이스라엘역사초기에에봇은본래신상을입히는의상 이었을가능성이있다. 25) 이러한인식과표현은중앙성소에야훼하나 님의신상이존재하지아니하고는생겨나기어려운것이다. 26) 물론, 예루살렘신전에야훼하나님의신상이존재했다는주장을받 아들이지않을만한근거들도있다. 27) 느부갓네살이신전의모든보화 를가져갔지만그것들중에야훼의신상에대한언급은구약성경에나 타나지않는다 ( 왕하 25:13-17). 그리고바빌로니아의기록에도신상 을가져갔다는내용은없다. 또한신전에야훼의신상이있었다면신상 을만들고먹이고입히는의식과관련된제의문서가남아있지않다는 24) Herbert Niehr, In Search of YHWH s Cult Statue in the First Temple, in K. van der Toorn (ed.), The Image and the Book: Iconic Cults, Aniconism, and the Rise of Book Religion in Israel and the Ancient Near East (Leuven: Uitgeverij Peeters, 1997), 89. 25) 강승일, 우림과둠밈, 에봇, 그리고언약궤 - 제사장의점술도구들 구약논단 44 (2012, 6), 120-123 을참 조하라. 26) 고고학적으로보면, 분명한철기시대이스라엘컨텍스트에속한남자신을나타내는신상은아직발견 되지않았다. William G. Dever, Material Remains and the Cult in Ancient Israel: An Essay in Archaeological Systematics, in Carol L. Meyers and M. O Connor (eds.), The Word of the Lord Shall Go Forth: Essays in Honor of David Noel Freedman in Celebration of His Sixtieth Birthday, 574. 그러나마찬가지로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에서도신전제의에서사용된신상으로확실시되는것은매우드물다. 이러한신상들은귀한재료로만들어져서대부분후대에재활용되거나, 도난당했기때 문이다. 그러므로고고학적증거가안나타난다는것을근거로이스라엘에야훼신상이없었다고말하는것 은 무로부터의증거 로서그논증방식에문제가있을뿐아니라, 위와같이신상이오늘날까지보존되기어 려운역사적정황들을이해하지못하는처사이다. 27) Theodore J. Lewis, Syro-Palestinian Iconography and Divine Images, in Neal H. Walls (ed.), Cult Image and Divine Representation in the Ancient Near East (Boston: American Schools of Oriental Research, 2005), 103-104. 것도문제다. 특히하나님의신상이실재존재한다면어떻게성경이말 하듯 사람이하나님을보면죽는다 는믿음이생겨날수있겠는가하 는것이다. 그러나필자가보기에는이러한반론들은대부분성경본문의생산 과편집을담당했던이스라엘신학자들이야훼신상의존재나또는그 에관한기록들을억누르거나제거하는과정에서나타난현상이라고 설명이가능하다. 신상과관련된제의문서가있었다고하더라도신상 에반대하는후대의성경의편집자들이그러한문서를성경에그대로 남겨두지않았을것이라는말이다. 루이스는바빌로니아연대기에느 부갓네살이야훼의신상을가져갔다는언급이없다는점을지적하였 는데, 이기록에만일노략물목록같은것이나열되어있는데도신상 이그목록에없다면이것은정말신상이없었을가능성을보여주는증 거가된다고할수있다. 그러나바빌로니아연대기는왕들의사적을간 략히언급하고지나가는성격의문서이며, 거기에는느부갓네살이가 져간노략물목록같은것은없고그가단순히 자신이선택한왕을유 다에세우고조공을받은후에바빌론으로돌아갔다 는짧은기록만있 다. 28) 그러므로루이스의지적도신상에대한적절한반대증거가되지 는못한다. 혹자는하나님을어떠한형상으로든만들지말라는구약성경에자주 등장하는명령을근거로야훼의신상이없었을것이라고주장할지모 르겠으나, 이는오히려쿤틸렛아즈루드의명문과같이하나님을그림 이나형상으로표현하는경향이이스라엘사람들가운데있었음을반 증한다. 하지만중앙성소에야훼의신상이있는상황에서신상을만 들지말라고하는것을대체어떻게이해해야할까? 필자의판단으로 28) Alan Millard, The Babylonian Chronicle (1.137), in William W. Hallo (ed.), The Context of Scripture: Vol. 1 Canonical Compositions from the Biblical World (Leiden: Brill, 2003), 467-468. 168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69

는하나님을형상으로나타내지말라는명령은지방산당을염두에두고하는말이다. 예루살렘중심의제사장이나신학자들은야훼하나님이각지방마다특수한형태와특징을지닌채로섬겨지는현상을경계하고있었다. 이는신명기와신명기계역사서기자가예배를오직예루살렘한곳에서만드리자고줄기차게요구하는배경이된다. 실제로쿤틸렛아즈루드등의명문에언급된 사마리아의야훼 와 데만의야훼, 예루살렘에서섬겨지던 시온의야훼 (!YwcB hwhy, 아도나이브치욘, 시 99:2), 그리고헤브론의야훼 ( 삼하 15:7) 29) 등의명칭들은야훼예배가각지역에서특화된형태로이루어지고있었음을암시한다. 이와관련하여신명기의쉐마구절도새롭게해석해볼수있다. 30) 다른신의존재를인정하되하나님만섬길것을주장하는단일신론적개념 ( 신 5:7, 6:14, 7:4, 8:19, 11:16, 25 등 ) 을갖고있는신명기저자의신학을고려할때, 우리하나님여호와는오직유일한여호와 ( 신 6:4) 라는유명한이말씀은이세상에신은야훼밖에없다는유일신론적선언문이아니다. 오히려각지방에서각기다른형태로진행되는야훼예배를예루살렘중앙성소의제의로일원화하려는것이다. 그러므로야훼하나님을신상으로만들지말라는명령은각지방의성소들도중앙신전처럼야훼의신상을만들어내서종교적분권화를이루려는시도를제어하기위한시도라고볼수있다. 6. 구약성서에나타난입을여는의식그렇다면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에서신상제작후에신상을살아있 는신으로만드는절차인입을여는의식이과연이스라엘에서도행해졌을까? 적어도표면적으로는야훼하나님을신상으로만드는것에반대하는구약성서의기록에신상의입을여는의식, 또는개구 ( 開口 ) 의식이직접적으로묘사되어있을것이라고기대하는것은무리이다. 그럼에도불구하고구약성서곳곳에는고대근동세계에널리알려져있던입을여는의식의흔적이반영되어있다고볼수있을만한구절들이나타난다. 그중에서가장대표적인것이바로시편 51편이다. 1) 시편 51편이시에는고대근동의입을여는의식을떠올리게하는표현들이여럿등장한다. 우루티아 (B. Urrutia) 는 씻으시며 깨끗이제하소서 (2절), 우슬초로나를정결하게하소서 (7절), 주께서꺾으신뼈들도즐거워하게하소서 (8절), 주여내입술을열어주소서 (15절 ) 등의표현들이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에도동일한순서로나타나고있다고지적한다. 그러므로시편 51편은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의문화적확산의영향을받은것이라고주장한다. 31) 우루티아의글은매우짧고이집트문헌에서구체적인증거를제시하지않아서그의주장을무비판적으로수용하기는어렵다. 하지만시편 51편과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사이의연관성을암시하는하나의단서가존재한다. 개역개정판성경에 중심 (51:6) 으로번역된히브리어단어 twxj( 투홋 / 중심 ) 은욥기 38장 36절에서이집트의신토트 (Thoth) 를가리키는것으로여겨지곤한다. 32) 토트는대표적인 29) 이에대하여는도널드레드포드외, 유일신신앙의여러모습들 ( 강승일옮김 ), (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2008), 84-85; 강승일, 야훼하나님의아내?, 구약논단 제 40 집 (2011 년 6 월 ), 126 각주 7 을참고하라. 30) 신명기의쉐마에나타나는사랑의개념에대하여는최종원, 신명기의 사랑과계약 에대한새로운연구, 구약논단 제 52 집 (2014 년 6 월 ), 42-72 를참조하라. 31) Benjamin Urrutia, 윗글, 222 223. 32) Marvin H. Pope, Job: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nchor Bible 15; Garden City, NY: Doubleday, 1982), 302. 이를근거로다후드 (Dahood) 는 twxj( 투홋 ) 을토트, 즉 영리한마음을가진자 에서파생한것으로보아 영리함 (cleverness)' 으로번역한다. Mitchell Dahood, Psalms II 51-100: A New Translation with Introduction and Commentary (Anchor Bible 17; Garden City, NY: Doubleday, 1968), 4. 170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71

지혜의신으로알려져있는데, 51편 6절하반절에 twxj( 투홋 ) 에병행하는단어로지혜를의미하는 hmkx( 호크마 / 지혜 ) 가나타난다는점은상반절의 twxj( 투홋 ) 이토트와기원적으로관련이있을가능성을암시할수도있다. 그런데이집트에서는중왕국시대이후로토트가프타와함께입을여는의식의핵심기능을담당한다. 신왕국사자의서 (The Book of the Dead) 23장에서프타는죽은사람이사는도시의주신과함께입을여는역할을하고, 토트는그옆에서서주문을갖추고있다. 33) 이역시시편 51편과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과의연관성을암시한다고볼수도있다. 특히 16-19절에는 제사, 번제 와같은단어들이반복적으로나타나서이시가제의적맥락에서지어졌다는것을분명히알려준다. 34) 비록확증할수는없지만, 만일구약성서에이집트의입을여는의식과관련된제의문헌의흔적이있다면시편 51편이그후보가될것이다. 서예언자이사야는 화로다나여망하게되었도다나는입술이부정한사람이요나는입술이부정한백성중에거주하면서만군의여호와이신왕을뵈었음이로다 (6:5). 그러나곧이어스랍은숯을가지고이사야의입에서죄를씻어준다. 메소포타미아에서는적절한정화의식을통과하지않은점술가나죄인은신들의재판정앞에설수없다. 마찬가지로이사야의입을씻는행위는그가신들의의회에들어가기에앞서서그준비과정의하나로이루어졌다는것이다. 후로비츠는다른성경의예언자들의경우에는입을씻는의식에대한구체적인언급이없지만, 에스겔이나다니엘이하나님으로부터환상을받기전에그발강가나티그리스강변을찾아간것은이러한의식을거행하기위함이었을가능성을배제할수없다고주장한다. 35) 그리고그러한의식의흔적이바로이사야의입을씻는행위이고, 고대근동세계에널리알려져있던이러한의식은이스라엘초기예언활동을통해서, 또는가나안의풍습을통해서이스라엘에들어오게되었을가능성을제시한다. 36) 2) 이사야 6 장 이사야의소명사건을보고하는이사야 6 장과메소포타미아의입을 씻는의식사이의연관성도제기되었다. 메소포타미아의미스피 (mīspî), 즉입을씻는의식은장인에의하여새로만들어진신상으로부터 인간의손의흔적을제거하는의식으로, 핏피 (pit-pî), 즉입을여는의 식을하기전날에행하여진다. 성전에서야훼하나님을만나는장면에 33) 아니 (Ani) 의입을여는주문. 내입은프타에의하여열리고, 내입에있는것은내지역의신에의하여풀렸 다. 주술로가득차서준비된토트 (Thoth) 가진실로오고, 내입을제약했던세트 (Seth) 의결박이풀렸다. 아 툼이그것들을막아내고세트의제약을몰아냈다. 내입이열리고, 내입이슈 (Shu) 에의하여신들의입을열 었던그의철작살로갈라져열렸다. Raymond Faulkner, (tr.), The Egyptian Book of the Dead: The Book of Going Forth by Day (San Francisco: Chronicle Books, 1998), plate 15. 34) Marvin E. Tate, Psalms 51-100 (Word Biblical Commentary 20; Dallas: Word Books Publisher, 1998) 의시 51 편해설을참조하라. 그는시 51 편이제사장에의해집행되는치료와회복의의식에사용되었을가능성을제시한다. 3) 제2이사야예레미야와함께신상이거짓임을강조했던예언자는소위제2 이사야이다. 이사야 44장은모든우상은헛것이고, 오직야훼하나님만이참신이라는유일신개념이천명된대표적인본문이다. 여기에는예레미야 10장과같이신상을만드는과정들이세부적으로묘사되어있다. 제2이사야는그어떤구약성경의저자보다도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에어느정도정통해있던사람이다. 14절에 숲의나무들가운데에서자기를위하여한나무를정하며나무를심고비를맞고자라게도하느니라 라는표현은본래신전작업실에서만들어진신상을강가 35) 에스겔서의최근연구사에대하여는임시영, 에스겔연구사 - 역사적발전의경과와최근의연구를중심으로, 구약논단 제53집 (2014년 9월 ), 281-324를보라. 36) Victor A. Hurowitz, 윗글, 73-78. 172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73

로가져다가물을주어제의적으로처음의나무로되돌아가새로태어나게하는미스피 (mīs-pî) 의식의한과정을반영한다는볼수있다. 37) 또한삼나무를가리키는오렌 ( / 삼나무, 아카드어로는에레누 erenu) 과 38) 무수칸 ( / 나무의일종?, 아카드어로 수입된나무 를의미하는무숙칸누 musukkannu와관련 ) 39) 과같이신상의제작과입을여는의식에사용되는전문적인목재를언급한다는점에서제2이사야는바빌로니아의입을여는의식을잘알고있었을것이다. 40) 제2이사야는또한우상은만든장인들은 알지도못하고깨닫지도못 하고 눈이가려저보지못하고 마음이어두워져서깨닫지못 하고 마음에생각도없고지식도없고총명도없 다고조롱한다 ( 사 44:18-19). 이는입을여는의식을거치기이전의신상이아무런감각과지식과행동을할수없는존재라는메소포타미아입을여는의식의기본원리를역으로활용한조롱이다. 특히제2이사야는다음과같이말한다. 그는자기를위하여백향목을베며디르사나무와상수리나무를취하며숲의나무들가운데에서자기를위하여한나무를정하며나무를심고비를맞고자라게도하느니라 ( 사 44:14). 입을여는의식에서신상을만들나무가자라도록물을주는신은엔키이고그나무를자르는자는신닌일두 (Ninildu) 이다. 그러나제2이사야는나무는비를맞고자라는것이고그나무를자르는자는신이아니라신상을만드는인간임을분명히하여신상제작과정에서신들이개입한다는입을여는의식의기본개념을부정하고 있다. 41) 이역시제2이사야가메소포타미아의신상의입을여는의식의절차와신학적전제들을정확히파악하고, 그것들을역으로이용하여메소포타미아의신화적세계관을철저히반박하며조롱하고있다는증거가된다. 4) 예레미야메소포타미아에서입을여는의식이전에신상을제작하고준비하는과정을구체적으로반영하고있는내용들이성경여러곳에나타난다. 그대표적인본문이예레미야 10장이다. 예언자예레미야는이례적으로신상을만드는과정을상세히묘사한다. 우선기술공이도끼로삼림에서나무를베어신상의중심몸통을만든다 (3절). 나무로된몸통위에은장색이은과금을덧입혀꾸민다 (4절). 이렇게만들어진신상을못과장도리로받침에단단히고정시킨다 (4절). 마지막단계는이신상에청색자색옷을입히는것이다 (9절). 42) 이러한신상제작과정은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과관련된문서에그대로반영되어있다. 43) 특히메소포타미아입을여는의식의주문에신상에대하여다음과같은진술이있다. 이신상은그입이열리지않고는향을맡을수도없고, 음식을먹을수도없고, 물을마실수도없다. 44) 그런데이와유사하게도예레미야는신상에대하여 말도못하며걸어다니지도못하므로 (10:5) 라고조롱한다. 예레미야뿐아니라시편 115 편과 135 편의기자들도위의입을여는의식의문구를그 37) Michael B. Dick, Prophetic Parodies of Making the Cult Image, in Michael B. Dick (ed.), Born in Heaven, Made on Earth: The Making of the Cult Image in the Ancient Near East (Winona Lake, IN: Eisenbrauns, 1999), 26. 38) 타마리스크나무만큼중요하지는않지만삼나무는입을여는의식에사용되는목재중의하나이다. Christopher Walker and Michael B. Dick, 윗글 (1999), 85. 39) " musukkannu, The Assyrian Dictionary of the Oriental Institute of the University of Chicago, M Part 2, 237. 40) Michael B. Dick, Worshipping Idols: What Isaiah Didn't Know, Bible Review 18 (2002), 30-37. 41) Catherine L. Beckerleg, The Image of God in Eden: The Creation of Mankind in Genesis 2:5-3:24 in Light of the mīs pî pīt pî and wpt-r Rituals of Mesopotamia and Ancient Egypt, (Ph.D. diss. Harvard University, 2009), 10-13 을참조하라. 42) Michael B. Dick, 윗글 (1999), 17-18. 43) Christopher Walker and Michael B. Dick, 윗글 (2001), 138-141, 150-151. 44) Christopher Walker and Michael B. Dick, 윗글 (1999), 99. 174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75

대로인용하는듯한내용을말한다. 45) 바빌로니아판의입을여는의식에서는신상을인간의손으로만들었다는사실을철저히부정하고제사장은타마리스크나무로만든칼로신상을만든장인의손목을상징적으로잘라내는의식을거행한다. 46) 그러나마치이를반박하듯예레미야는신상을가리켜 삼림에서벤나무요기술공의두손이도끼로만든것이라 (10:3b) 고강조하여말하고있다. 그리고그는신상과는대조적으로이스라엘의하나님은 그의권능으로땅을지으셨고그의지혜로세계를세우셨고그의명철로하늘을펴 신분이라고선언한다 (10:12). 결국예레미야는메소포타미아의입을여는의식에대한지식을바탕으로, 그의식의기본원리를부정하는방식을통하여그들의신상은가짜임을드러냄으로써이스라엘의하나님만이진짜신이심을보여주고있다. 7. 결론지금까지성경의증언들과고고학적자료들및역사기록을바탕으로고대이스라엘에야훼하나님의신상이존재했을가능성을살펴보았다. 아마도야훼신상에대한직접적인증거가될만한내용들은성경의저자들에의하여의도적으로기록으로남겨지지않거나, 또는후대의편집자들에의하여삭제되었을것이다. 그러나야훼하나님의신상이존재했음을전제로한개념들과표현들, 예언자들의체험등다각도의자료분석을바탕으로예루살렘신전에도거대한하나님의신상이 있었을것이라고추론할수있다. 또한이집트와메소포타미아에서널리행해지던신상과관련된가장기본적인제의인입을여는의식의흔적이구약성경일부에나타나고있음을확인했다. 그러나여기에서주의할것은이사실이고대이스라엘사람들도주변세계와마찬가지로입을여는의식을직접행했음을의미하는것은아니라는점이다. 이에대하여는입을여는의식의절차와내용을담은제의문서가발견되지않는한장담할수없는일이다. 다만, 예레미야와제2이사야같은예언자들은바빌로니아의입을여는의식의내용에대하여상당히구체적인지식을가지고있었으며, 그들은이지식을우상의허망함을조롱하고야훼하나님만이참된신임을선포하는데활용하였다. 본연구의결과는고대이스라엘종교연구에몇가지매우중요한시사점을던져준다. 고대이스라엘을연구하는학자들은하나님을나타내지않는소위 무형상주의 또는 반형상주의 를야훼신앙의가장중요한특징중의하나로꼽는데, 본논문은적어도초기이스라엘의야훼신앙은그러한특징을지니지않았을가능성을보여준것이다. 47) 그렇다면본논문은필자가지속적으로관심을갖고연구하고있는 야훼종교의반형상주의적특징이언제부터어떠한이유로기원하여어떠한과정을거쳐서발전하게되었는가 하는중요한질문을풀어나가는데단초가될수있을것이다. 또한이스라엘역사초기의야훼신앙은기존에알려진것보다주변종교와불연속성보다는연속성을더많이가졌던것으로보이며, 앞으로이러한점을고려한차원에서더많은이스라엘종교연구가진행될필요가있다. 45) 그들의우상들은은과금이요사람이손으로만든것이라입이있어도말하지못하며눈이있어도보지못하며귀가있어도듣지못하며코가있어도냄새맡지못하며손이있어도만지지못하며발이있어도걷지못하며목구멍이있어도작은소리조차내지못하느니라 ( 시 115:4-7); 열국의우상은은금이요사람의손으로만든것이라입이있어도말하지못하며눈이있어도보지못하며귀가있어도듣지못하며그들의입에는아무호흡도없나니 ( 시 135:15-17). 46) Christopher Walker and Michael B. Dick, 윗글 (1999), 81-83. 47) 반형상주의에대한간단한논의는정중호, 고대이스라엘의민간종교연구, 구약논단 제 8 집 (2000 년 6 월 ), 164-166 을참조하라. 176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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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 care for and feed the invisible deities. To solve this problem, the ancient people manufactured cult statues made of wood, covered with gold, silver, and other precious materials, and clothed and fed them as if they were real gods. Thus the so-called ritual of the Opening of the Mouth, which the cult statue underwent so that it was designed to be animated, was established as the most important ritual connected with the cult statue. This study briefly surveys the Opening of the Mouth ritual in Egypt and Mesopotamia and examines the possibility of the existence of YHWH s cult statue in ancient Israel. The in-depth analysis of biblical and archaeological evidence as well as historical references would reveal that there was probably YHWH s great cult statue in the Temple of Solomon. In addition, it is shown that some prophets like Jeremiah and the Second Isaiah were acquainted with the procedures of the ritual as practiced in Egypt and Mesopotamia, and they pronounced the supremacy of YHWH even by utilizing such knowledge in their own polemics against idol worship. The results of this study imply that the Yahwistic cult may have not been aniconic or anti-iconic, at least in its incipient stage, which should contribute to the understanding of the origin and development of the anti-iconic tendency of the religion of Israel. Keywords cult statue the ritual of the Opening of the Mouth the Second Isaiah anti-iconism Psalm 51 투고일 : 2015년 07월 01일 심사일 : 2015년 07월 20일 게재확정일 : 2015 년 08월 06일 182 제 21 권 3 호 ( 통권 57 집 ) 2015 년 9 월 30 일 고대이스라엘의신상과신상의입을여는의식ㅣ강승일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