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09 정죄가없음 12 월 2 일안식일일몰 : 오후 5 시 14 분 TMI 실천해보세요 31. 유모차를끄는엄마들을도와주세요. 20. 나와다른배경을가진사람들과대화하세요. 45. 수고에대한약간의답례를잊지마세요. 연구범위롬 8:1~17 기억절 그러므로이제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자에게는결코정죄함이없나니 ( 롬 8:1). 로마서 8장은로마서 7장에대한답이다. 로마서 7장에서바울은고뇌와실패그리고정죄에대하여말하였지만, 로마서 8장에서정죄는사라지고대신예수그리스도를통하여자유와승리가찾아왔다. 바울의논리에따르면 그대가예수그리스도를영접하지않는다면로마서 7장의가련한사람이될것이다. 그대는죄의종이되어서선한일을하고싶어도할수없을것이다. 그러나로마서 8장에이르러 예수님은그대를죄에서건지시고, 그동안원했지만육체가허락하지않았던선을행할자유를주셨다. 바울은계속해서이런자유를위하여엄청난대가가지불되었다고설명한다. 하나님의아들그리스도께서인성을취하셨다. 그것은그분이우리와관계를맺으시고우리의완전한모본이되시며우리의대속제물이되실수있는유일한길이었다. 그분은 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 오셨다 ( 롬 8:3). 그래서율법이요구하는의가우리안에실현될수있었다 ( 롬 8:4). 다시말하자면율법의긍정적인요구를충족시킴으로써죄의극복을가능하게하셨다. 이것이바울과루터의기별이며우리가전해야할기별이다. 126
학습목표 깨닫기 : 우리가믿음으로산다는것과성령이우리안에계신다는것이무엇인지이해한다. 느끼기 : 성령을통해서예수그리스도와지속적인교제가가능하다는희망을품는다. 행하기 : 하나님과친교를나누는방법을찾고그렇게살아간다. TMI 안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리더 서로인사를나누고손님을환영해줍니다. 출석과공부를확인하고안교헌금을걷습니다. 결석자와구도자에대한보고를듣고방문계획을세웁니다. TMI 위로안교교사또는소그룹리더 09 ➊ 분명히그대가잘못했는데누군가그대를감싸주었던적이있습니까? ➋ 우리의죄에대해서우리는어떻게완전한용서를받았습니까? ➌ 그것은아직도내삶에남아있는수많은오류와허점들에대해서도정죄가없다는뜻입니까? 어떻게생각합니까? ➍ 우리가그리스도를믿고영접한이후로성령의역할이중요한이유는무엇입니까? ➎ 우리가어떻게육신의생각이아닌성령의생각과뜻에따르는삶을살수있을까요? ➏ 우리가하나님의자녀이기때문에누릴수있는특권을어떻게날마다주장할수있을까요? 결론성령께서거하여계신다는것이우리가신실하게그리스도와교제를나눈다는의미임을이해할때, 우리는그분과의우정안에서소망과변화를발견할것입니다. 13 TMI 밖으로안교반장또는소그룹 ( 예비 ) 리더 ➊ 내가실천한 TMI 활동 : ( ) 을적고함께나눕니다. ➋ 각자가접촉하고있는사람들을위해서기도할내용을나눕니다. ➌ 우리가오늘오후에실천할 TMI 활동계획을구체적으로안내하고함께기도합니다. 127
첫째날 ( 일 ) 11 월 26 일 예수그리스도안에서 그러므로이제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자에게는결코정죄함이없나니 ( 롬 8:1). 정죄함이없다는말은무슨뜻인가? 무엇으로부터정죄함이없다는말인가? 이말 이복음인이유는무엇인가? 그리스도예수안 이라는표현은바울의상용구이다. 만약어떤사람이그리스도예수안에있다면그것은그가그분을자신의구주로영접했다는뜻이다. 그는그분을절대적으로신뢰하며, 그분의삶의방식을따르기로결심한다. 그결과로그와그리스도사이에개인적이고친밀한유대감이형성된다. 그리스도예수안 이라는표현은 지체속 이라는표현과대조된다. 그것은또한바울이그리스도께굴복하기전의사람의상태를육신으로표현했던로마서 7장의경험과대조된다. 그사람은죄의종이며, 죽음의저주아래놓여있다 ( 롬 7:11, 13, 24). 그는죄의법을섬기며, 비참하고가련한상황속에있다 (23~25 절 ). 하지만그가예수님께굴복하면그의지위에즉각적인변화가생긴다. 이전에는범법자로서정죄를당했지만, 이제자신을감싸고있는그리스도의완전한의때문에마치전혀죄를짓지않은사람처럼하나님앞에완전하게서게된다. 그에게더이상정죄가없는것이다. 하지만그에게정말약점과죄가없는것은아니다. 단지그리스도의완전한삶의기록이그의삶의기록을대신하게되었다. 그러므로더이상정죄함이없다. 그런데복음은이것으로끝나지않는다. 무엇이사람을죄의지배로부터자유롭게하는가?( 롬 8:2) 생명의성령의법 이라는말은로마서 7장에묘사된 죄와사망의법 과대조적인개념으로서인류를구원하려는그리스도의계획을의미한다. 죄의법은사망을가져왔지만, 그리스도의법은생명과자유를가져온다. 교훈 과거와현재의삶에잘못과모순이많을지라도예수님의의에온전하게의지하여그분안에거하면그무엇도우리를정죄할수없다. 128
나의삶속으로 묵상예수님안에서정죄를받지않는다는기별은그대에게어떤의미입니까? 반복적으로언급하고있지만이것은죄를지어도상관없다는뜻이결코아닙니다. 단지예수님의대속적인죽음을믿는우리를아무도정죄할수없다는뜻입니다. 우리가받아야할저주와형벌을예수님이대신당하셨으므로율법은그사실을믿는우리를다시정죄할수없습니다. 그런데구원은우리를의롭게여기시는하나님의선언으로끝나지않고, 죄의지배에서실제적으로우리를자유롭게하는과정까지포함하고있습니다. 그래서정말복음입니다. 적용 정죄를받지않을뿐아니라죄의지배에서자유롭게되기위해그대가구해야할것은무엇일까요? 09 영감의교훈 기도 자신을하나님께바치라 - 자신을하나님께바치기를거부하는영혼은모두다른세력의지배를받게된다. 그는자신의것이아니다. 그가자유를말할수있을지라도가장비참한종살이가운데빠져있다. 그는자신의판단을따르고있다고믿고있지만사실은흑암의왕자의의지에순종한다. 그리스도께서는영혼으로부터죄의속박의사슬을끊기위해오셨다 ( 시대의소망, 466). 우리의구속주되시는예수님을믿습니다. 믿을뿐아니라맡깁니다. 정죄에서벗어나게하셨으니죄의지배에서도벗어나게해주시옵소서. 우리안에사망의법이아니라생명의법이작동하게해주시옵소서. 129
둘째날 ( 월 ) 11 월 27 일 율법이할수없는것 율법이육신으로말미암아연약하여할수없는그것을하나님은하시나니곧죄로말미암아자기아들을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보내어육신에죄를정하사육신을따르지않고그영을따라행하는우리에게율법의요구가이루어지게하려하심이니라 ( 롬 8:3~4). 율법이아무리선하다할지라도우리에게가장필요한것을주지는못한다. 의식법이나도덕법은죄로인한정죄와죽음에서우리를구원하는방편이될수없다. 그렇기때문에우리에게예수님이필요하다. 롬 8:3~4 을읽어보라. 속성상율법이할수없지만그리스도께서행하신것은무엇인가? 하나님은 자기아들을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보내어 해결책을제공하셨고 육신에죄를 정하셨다 ( 롬 8:3). 그리스도의성육신은구원의계획에있어서중요한단계였다. 구원에관하여십자가를높이는것도중요하지만, 죄있는육신의모양으로 사신그리스도의생애역시대단히중요한의미가있다. 하나님께서그리스도를보내심으로써이제우리는율법의의로운요구를충족시킬수있게되었다. 즉율법이요구하는의로운일을행할수있게되었다. 법아래에 ( 롬 6:14) 서는불가능하였지만이제 그리스도안에서 가능하게되었다. 그러나기억해야할것은율법의요구를이행한다고해서율법의준수가구원을획득하는방법이될수는없다는것이다. 우리는오직하나님께서가능하게하신삶곧순종의삶을살뿐이다. 그것은 육체와함께그정욕과탐심을십자가에못박 ( 갈 5:24) 고그리스도의성품을반사하는삶을말한다. 4절에서 행하다 라는말은 스스로행동하다 라는의미의표현이다. 여기서 육신 이라는단어는회심전이든이후이든거듭나지않은사람을암시한다. 육신을따라행한다는것은이기적인욕망의지배를받는다는말이다. 반대로성령을따라행한다는것은율법의의로운요구를만족시키는것을의미한다. 교훈 우리의모본으로서육신을따르지않고영을따라죄없는생애를사셨던예수그리스도안에서우리는율법의의를행할수있는자유를누린다. 130
나의삶속으로 묵상예수님은어떻게그대가스스로할수없는것을하게하십니까? ( 이어서 ) 그런데우리가이러한율법의요구를만족시킬수있는유일한방법은오직성령의도우심을의지하는것이다. 오직그리스도안에서만율법이요구하는바를행할자유를누릴수있다. 그리스도를떠나서는그런자유를결코누릴수없다. 죄에붙잡혀있는자는원할지라도선을행하는것이불가능하다 ( 롬 7:15, 18). 적용 죄가없으셨던예수님의생애를따르고싶다면그대는날마다어떻게그대의마음을그분께맡겨야할까요? 09 영감의교훈 기도 인간스스로할수없는것 - 사람의본성에는악을행하려는성향곧인간자신으로서는저항할수없는힘이내재되어있다. 인간이이러한힘에대항하여싸우며, 진심으로유일한가치로받아들이는이상에도달하기위해서도움을받을수있는길은오직한힘으로부터이다. 그힘은곧그리스도이시다 ( 교육, 29). 율법이절대우리를위해해줄수없는그것을우리를위해행하시는성령하나님감사합니다. 영을따라사셨던예수님의모본을따르고자합니다. 우리를순종의길로인도해주시옵소서. 131
셋째날 ( 화 ) 11 월 28 일 육체아니면성령 육신을따르는자는육신의일을영을따르는자는영의일을생각하나니육신의생각은사망이요영의생각은생명과평안이니라 ( 롬 8:5~6). 이말씀의뜻은무엇인가? 이말씀은현재그대의삶에대하여뭐라고말하는가? 그리스어 카타 는 ~ 을따르는 이라는의미로사용되었다. 생각하다 라는말은 열중하다 라는의미이다. 한집단의사람들은육신의욕망을성취하는데열중하고, 다른집단의사람들은성령의일, 즉성령께서지시하는것을따르는데집중한다. 생각이행동을결정하기때문에두집단은다르게행동하며살아간다. 육신의생각으로는무엇을할수없는가?( 롬 8:7~8) 육신의욕망에열중하면하나님과적대적인상황가운데있게된다. 생각이그렇게고정되어있는자는하나님의뜻을행하는일에무관심하다. 그는심지어하나님을반역하고, 그분의법을공공연히범할수도있다. 바울은특히우리가그리스도없이하나님의법을지키는것은불가능하다는사실을강조하기원한다. 바울은반복적으로이주제로돌아온다. 아무리노력한다할지라도그리스도를떠나서는누구도율법을지킬수없다. 특히바울의목적은토라이상의것이필요하다고유대인들을설득하는것이었다. 유대인들이보여주었던행실에따르면그들은하나님의말씀을가지고있음에도불구하고이방인들을정죄하는동일한죄를짓고있었다 ( 롬 2장 ). 이모든것은그들에게메시아가필요하다는교훈을주었다. 메시아없이그들은죄의노예일수밖에없고, 그지배에서벗어날길이없었다. 이것이복음에대하여무지한유대인들에게주는바울의대답이다. 그들은하나님께서구약시대에주신것들이더이상구원받기에충분하지않다는사실을이해하지못하고있었다. 그들은메시아를영접할필요가있었다. 교훈 진정으로그리스도를영접하는자는육신의생각이아닌, 성령의생각과지도를따라순종의삶을살게된다. 132
나의삶속으로 묵상그대는육신의일과영의일사이에서무엇과더가까워지고있습니까? 예수님을믿음으로우리는완전히새로운차원의삶으로초대되었습니다. 그동안에는죄의지배를받고육신의요구대로살았지만이제는죄의지배에서벗어나서성령께서인도하시는대로살수있게되었습니다. 육신의생각을따르는사람은육신의욕망에집중하기때문에하나님의법과그분의뜻을헤아릴수없습니다. 그러나영의생각을따르는사람은영적인목적에집중하기때문에하나님의법과뜻을발견하고그것에순종하고자하는마음을드릴수있습니다. 적용 그대의육체가이성과영의통제를거스르려고할때에그대가해야할일은무엇이라고생각합니까? 09 영감의교훈 기도 매우소중한사실 - 우리가그리스도의의를받는것은우리의공로로인함이아니요하나님께서주시는값없는선물이라는생각은얼마나귀한생각인가! 하나님과사람의원수마귀는사람들이이진리를충분히받아들이면자기의힘이무력하여질것을알므로이진리가명백히소개되는것을좋아하지않는다 ( 복음교역자, 161). 아버지, 제속에영의생각을넣어주옵소서. 그생각이떠오르게하시고그소리가들리게해주옵소서. 육체의욕망이살아날때마다다시성령의지배를선택할수있는믿음을주시옵소서. 133
넷째날 ( 수 ) 11 월 29 일 우리안에계시는그리스도 만일너희속에하나님의영이거하시면너희가육신에있지아니하고영에있나니누구든지그리스도의영이없으면그리스도의사람이아니라 ( 롬 8:9). 바울은계속하여사람들이직면하고있는 2가지의생활방식, 즉하나님께서우리에게주신성령을따르는삶과죄와육신의본성을따르는삶을대조한다. 전자는우리를영원한생명으로인도하지만후자는우리를영원한사망으로인도한다. 그사이에중간지대는없다. 예수님도이렇게말씀하셨다. 나와함께아니하는자는나를반대하는자요나와함께모으지아니하는자는헤치는자니라 ( 마 12:30). 이보다쉽고명확하기도어렵다. 롬 8:9~14 을읽어보라. 그리스도께완전히굴복하는자에게는어떤약속이주어지는가? 육신 안에있는삶과 영 안에있는삶은대조된다. 영 안에있는삶은성령의지배를받는다. 로마서 9장에서성령은그리스도의영으로불린다. 그것은아마도성령이그리스도를대표하고, 그분을통해그리스도께서신자안에거하시기때문일것이다 (9~10 절 ). 이성경절에서바울은롬 6:1~11 에서사용했던비유를떠올린다. 비유적으로 죄의몸, 즉죄를섬기는육신은침례를받을때에파괴된다. 옛사람이예수와함께십자가에못박 혔다 (6절). 그러나침례는죽음만상징하는것이아니라부활도상징한다. 침례받은사람은새로운생명으로부활하여살아간다. 새로운생명으로산다는것은옛자아를죽게한다는뜻이다. 이것은우리가매일매순간선택해야할일이다. 하나님은우리에게서선택의자유를거두시지않았다. 그렇기때문에옛사람이멸망당한뒤에도여전히죄를지을가능성이있다. 그래서바울은골로새신자들에게 땅에있는육체를죽 이라고편지하였다 ( 골 3:5). 교훈 그리스도를믿고침례를받은후에우리는성령을따라살기로날마다결심해야한다. 만약그런결심이없다면우리는다시죄를지을가능성이있다. 134
나의삶속으로 묵상예수님은얼마나그대의생각을차지하고계십니까? ( 이어서 ) 따라서회심한이후에도죄와의투쟁은여전히계속될것이다. 그러나성령이그의안에거하심으로이제그에게죄를이길거룩한능력이있다는점이이전과다르다. 그뿐아니라그는죄의주인으로부터해방되었기때문에다시는죄를주인으로섬기지않아도된다. 적용 그대가옛생애또는옛습관이나생활을죽이기위해서오늘선택해야할것은무엇일까요? 09 영감의교훈 기도 지속적인일 - 때에따라기도하며때에따라정직하게거래하는것만으로는충분치않다. 그대는그대의삶속에거하며역사하시는그리스도와같은특성을가져야한다 ( 설교와강연 1권, 399). 아버지, 예수를믿음으로오히려투쟁과갈등이더심해질때가있습니다. 제게주신성령의인도하심을따라승리하기를원합니다. 제믿음과결심을받으시고제안에서일하여주시옵소서. 135
다섯째날 ( 목 ) 11 월 30 일 양자의영 너희는다시무서워하는종의영을받지아니하고양자의영을받았으므로우리가아빠아버지라고부르짖느니라 ( 롬 8:15). 여기서바울은그리스도안에있는새로운관계를어떻게묘사하는가? 이말씀은우리에게어떤소망을주는가? 그소망은우리의삶속에어떻게실현될수있는가? 새로운관계는두려움으로부터의자유로묘사되었다. 노예는속박되어있다. 그의삶은주인에대한두려움의연속이다. 그는아무것도받지못한채오랜세월동안참고일해야한다. 그러나예수그리스도를영접하는자에게는그럴일이없다. 첫째, 그는자발적으로봉사한다. 둘째, 그는두려움없이섬긴다. 왜냐하면 온전한사랑이두려움을내쫓 ( 요일 4:18) 기때문이다. 셋째, 양자또는양녀로입양되었기때문에그는무한한가치의유업을상속받는다. 노예정신은자기자신의힘으로율법의요구를이루려고애쓰는율법주의적인신앙생애를하려고할때에생긴다. 우리가아브라함의언약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받는은혜의언약아래에있을때만우리에게희망이있다. ( 화잇주석, 롬 8:15~21) 하나님이우리를정말자녀로영접하셨다는보증은무엇인가?( 롬 8:16) 성령의내적인증거가우리가수용되었다는사실을확신시켜준다. 이일에있어서단지감정만을내세우는것은안전하지않다. 그러나말씀의빛을따르는자들에게는그들이하나님의자녀로영접되었음을확신시켜주는내적인음성이들릴것이다. 롬 8:17 은우리를상속자라고부른다. 즉우리는하나님의가족이되었다. 우리는자녀이며또한상속자로서우리아버지의놀라운유업을물려받는다. 우리는그것을우리의노력으로얻지않는다. 그것은단지하나님과함께있는우리의새로운신분때문에주어졌고그신분은하나님의은혜로말미암아우리를위한예수님의죽음때문에부여되었다. 교훈 죄를섬기는자는불안과두려움속에서살지만, 하나님을섬기는자는자녀가받는사랑과확신속에서살아간다. 136
나의삶속으로 묵상그대는자신이하나님의자녀라는사실을어떻게확신할수있습니까? 우리와하나님사이의관계는이전과다릅니다. 영접하는자곧그이름을믿는자들에게는하나님의자녀가되는권세를주셨 ( 요 1:12) 습니다. 우리가예수그리스도와연합하여침례를받음으로우리는다시태어납니다 ( 요 3:5). 이전에는원수였고외인이었지만이제는하나님의가족이됩니다 ( 엡 2:19). 더욱이우리에게자녀의마음을주셔서그분을아버지라고부르게하십니다 ( 롬 8:15). 우리는완전한사랑을받고있습니다. 그래서두려움없이그분앞에나아갈수있습니다 ( 요일 4:18). 적용그대가하나님의자녀이기때문에누릴수있는것들을헤아려보십시오. 09 영감의교훈 기도 종이아니라자녀임 - 그분은인류가하나님의자녀라는그거룩한특권을회복하기까지는결코만족하지아니하신다는사실을우리가증언하기를바라신다 ( 시대의소망, 826). 아버지, 하나님을아버지라부를수있어서좋습니다. 아버지은혜아래에살면서헤아릴수없는사랑을받고누립니다. 그래서아버지께모든것을맡기고의지하며그사랑안에사는행복을노래합니다. 137
여섯째날 ( 금 ) 12 월 1 일 더깊은연구를위해 구속의경륜은신자들에게왕국의이편에서고통과시련이없는삶을약속하지않는다. 반대로신자들로하여금그리스도를따라자아를부인하고극기와치욕의길을가기를요구한다. 그러나그런시련과박해를통하여그리스도의성품이그분의백성들속에드러나고재현된다. 우리는그리스도의고난에참여함으로교육받고연단받아후에얻을영광에참여할수있도록준비된다 ( 재림교성경주석 11 권, 686). 하나님의보좌에서내려진사슬은가장낮은곳에이를만큼충분히길다. 그리스도께서는가장죄가많은사람을타락의구덩이에서끌어올려그들이하나님의자녀로인정을받고, 그리스도와함께불멸의유업을받을후사가될위치에놓아주실수있다 ( 교회증언 7권, 229). 온하늘의존귀한대우를받으시는분께서는인류의머리로서인성을쓰시고타락한천사들과타락하지않은세계의주민들에게누구든지신령한도움을힘입어하나님의명령에순종하는길을걸을수있다는것을증언하시기위하여이세상에오셨다. 우리구세주께서우리를위한속전을지불하셨다. 아무도사탄의노예가될필요가없다. 그리스도께서는우리들을위한전능하신조력자로서우리앞에서계신다 ( 가려뽑은기별 1권, 309). 핵심적인토의를위해 ➊ 위에있는엘렌 G. 화잇의글들을다시읽어보십시오. 우리는이런말씀에서어떤소망을얻습니까? 우리는이런승리에대한약속을우리의삶속에서어떻게실현할수있을까요? 그리스도안에서베풀어진것이이렇게많은데실제로우리가거기에미치지못하는이유는무엇입니까? ➋ 그대가실제매일의삶에서 영의일을생각 ( 롬 8:5) 할수있는방법은무엇입니까? 영의일이란무엇입니까? 영이바라는것은무엇입니까? 그대의삶속에서이것을어렵게만드는것은무엇이며그대는그것들을얼마나보고, 읽고, 생각하고있습니까? 138
공동묘지산책 수라요는잠시재림교회를다녔지만간호사가된뒤로는교회를떠났습니다. 그녀는결혼했지만도박과마약에빠진남편은자주그녀를때렸습니다. 슬픔에빠져있을때수라요는오래전에한재림교인이그녀에게주었던성경을발견했습니다. 그녀는성경을무작정펼쳤고, 그녀의눈에이사야 5:4 말씀이들어왔습니다. 내가내포도원을위하여행한것외에무엇을더할것이있었으랴내가좋은포도맺기를기다렸거늘들포도를맺힘은어찜인고. 그녀의눈에눈물이차올랐습니다. 그녀는기도했습니다. 하나님, 제가만약남편과계속살아야한다면, 그가저를그만때리게해주세요. 그리고저희가함께주님을예배할수있게해주세요. 만약제가그를떠나기를원하시면, 길을마련해주세요. 그러면주님을따르겠습니다. 며칠뒤수라요의남편은도박에서큰돈을잃었습니다. 그는빚을갚을수없으니차라리감옥으로가는편이낫겠다고생각했습니다. 그는감옥에가기위해아내를살해하기로했습니다. 그는산책을하자고그녀를불러냈습니다. 그들이도착한곳은공동묘지였습니다. 그녀의목에날카롭고차가운감촉이느껴졌습니다. 예수님, 살려주세요! 이사람을막아주세요! 그런다음그녀는기절했습니다. 남편은자신의계획을포기하고그녀를집에데리고갔습니다. 기절에서깨어난수라요는남편에게이혼을요구했고남편은그녀의요구를수용했습니다. 이혼한후에그녀는하나님을따르기로한약속을잊고살았습니다. 그러던어느날문득그약속을기억하고기도했습니다. 제가주님을따르기를원하시면, 어떤교파로가야하는지말씀해주세요. 어느토요일아침그녀는버스를잘못타서종점까지가버리고말았습니다. 그런데눈앞에재림교회건물이있는것을보고자신의실수가우연이아님을깨달았습니다. 그녀의조국타지키스탄에는재림신자가겨우 204명밖에없습니다. 이번기 13번째안교헌금의일부가이지역의선교를위해사용됩니다. 09 제공 : 대총회세계선교부 1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