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방송산업동향 작성취지 영국진출에관심있는기업에게참고가될수있도록영국방송산업의전반적인트렌드제공 작성자 : Amanda Groom (The Bridge 대표 ) 작성순서 1. 영국과유럽의방송콘텐츠트렌드 2. 영국 TV 및미디어산업규모 3. 영국공영방송 4. 영국드라마전성시

Similar documents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09콘텐츠산업백서_1 2

1월16일자.hwp

트렌드리포트 BBC 의 new BBC Studios 출범의의미와시사점 BBC의 new BBC Studios 출범의의미와시사점 요약문 지난 11월말영국 BBC가자회사인 BBC Studios와 BBC Worldwide의합병을전격발표했다. 두자회사의합병으로새로이출범하는 BB

<312E20C1BEC7D5C6ED2D B3E220C4DCC5D9C3F7BBEABEF720B1B9B3BB203130B4EB20C0FCB8C120B9D720C7D8BFDC2035B4EB20C0FCB8C12DC6EDC1FD2E687770>

이 보고서는 2015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발전기금 방송통신 정책 연구사업의 연구결과로서 보고서 내용은 연구자의 견해이며,방송통신위 원회의 공식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hwp


드라마제작사의 주가 추이(2년) (%) 3 2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IHQ 팬엔터테인먼트 1 (1) 11/12 5/13 11/13 5/14 11/14 중국의 해외 방송 콘텐츠에 대한 규제 정리 규제 종류 주요 내용 시간 19~22시까지 해외 드라마와 영화는 전 채널 방영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위한 Adobe Experience Manager Mobile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미디어/통신서비스 Summary 유료방송은 미디어와 통신서비스의 하이브리드 산업 유료방송은 미디어 산업의 밸류체인에서 방송 서비스 제공과 콘텐츠 유통을 책임지는 역할을 한다. 통신서비스와 유사한 월간 구독료(월정액) 과금 모델을 갖고 있어 꾸준한 현금흐름을 기록한다.

Hallym Communication Policy Research Center 47 C/P/R/C/칼/럼 네트워크에 종속되는 문제가 있었지만, OTT는 네트 워크나 단말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이다. 가입자의 입장에서는 더 이상 네트워크나 단말에 구속받지 않 고 콘텐츠의

최종-9월 16일자.hwp

2009방송통신산업동향.hwp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11월1일자.hwp

유료방송채널 시청률 3% 시대 새 판 짜는 종합편성채널 <채널별 시청률 2% 이상 프로그램 개수> 속풀이쇼 동치미 (4.51%) 나는 자연인이다 (3.30%) 아궁이 (3.21%) 고수의비법 황금알 (3.17%) 엄지의 제왕 (2.91%) 천기누설 (2.86%) 신세계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스마트 TV 등장에따른유료방송사업자의대응 * 1), Google TV TV, Hulu, Netflix, TV N-Screen TV,, TV, TV IPTV TV N-Screen TV, Needs TV *, (TEL)

CSG_keynote_KO copy.key

Trend 및 HD 텔레비전 시장에 시사하는 점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1. 영국의 HDTV 현황 2004년 여름, 영국과 아일랜드의 최대 유료 텔레비전 서비스 회사인 BSkyB(British Sky Broadcasting, 이하 Sky)와 BBC가 HD 방송을 계획

CC hwp

1 TV,,, One Source Multi Use ,.,...,.

슬라이드 1

Trend Analysis 유튜브는 지난 2007년 말을 기준으로 미국 시장에서만 매일 6만5천여 건의 비디오 업로드와 1천억 건의 시청 횟수를 기록했다. 현재 전 세계 비디오 포털 시장에서, Google Video, My Space TV, Yahoo!Video, Br

( ) (KOCCA ) (KOCCA ) KOCCA tel

<C0AFB7B4C4DCC5D9C3F7BBEABEF7B5BFC7E B3E22037C8A3292E687770>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스마트 TV 부상에따른시사점 * 1) TV TV TV TV, TV TV OS, TV, (CPU), TV TV 13 1/3, 1/2,, *, (TEL) ( ) 1) N OS

<4D F736F F 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멀티미디어 콘텐츠 접속을 위한 사용자인증 시스템_교열(박세환, ).hwp

- 1 -

피해자식별PDF용 0502

Best of the Best Benchmark Adobe Digital Index | APAC | 2015

197

SIGIL 완벽입문

Microsoft Word - D-Film-TV (수정)_편.docx

untitled

< 그림 2> 를살펴보면, TV 콘텐츠소비자의 95.2% 가 TV수상기를통해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소비자의절반정도 (51.8%) 는 TV수상기이외의기기를통해서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다. TV 콘텐츠소비자는 PC보다스마트기기 ( 스마트폰, 스마트패드 ) 를통해방송프로그램을더


K-IFRS,. 2013, , 2, 3,.,.. 2

2

타격을 주었던 현상이 이제 영화 산업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5년전 만해도 붐을 이루었던 음악 산업 은 현재 심각한 손실을 입고 있는데, 해적판과 인터넷 상의 다운로드로 인해 발생한 손실이 전 세계적으로 26억불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해적판에 고민하는 할

4월16일자.hwp


160425_연구소_이슈_태양의_후예_수출파급효과.hwp

- 2 -

6월1일자(2007).hwp

6월16일자.hwp

Executive Summary 2017.,..,..,,.. 4 3, ,, ,000, 14 6, Criteo Shopper Story,,,,,, 2017 n= 9,

b77ùµåÆ÷Ä¿½º³»Áö/L265µš

수기-내지-최종

목차 1. 조사배경 1 2. 추진경과 1 3. 조사개요 1 4. 조사결과 2 1. 스마트폰 PC 시청행태조사 2 2. 고정형 TV VOD 시청행태조사 11

KOTRA 자료 해외시장권역별진출전략 < 유럽 >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저작권동향 2019 년제 15 호 미국 YouTube, 기존의저작권침해신고방식을개편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하다 유현우 ( 단국대학교일반대학원 IT 법학협동과정지식재산권법전공박사과정수료 ) 2019년 7월 9일 YouTube는최근이슈가되고있는크리에이터의

11월16일자(최종).hwp

[로플랫]표준상품소개서_(1.042)

<BFB5B1B9C0C B5E5B6F3B8B620BBEABEF720B5BFC7E22E687770>

09³»Áö

<마이 리틀 텔레비전>(출처: MBC 홈페이지) 란 타이틀로 방송할 수 있다. 단발성으로 끝나도 무방하다. 시청률이 저조해도 실패했다는 느낌 을 주지 않는다. 명절 기간 특유의 확장성도 무시할 수 없다. 사람들이 모이는 기간이다 보니 프로 그램에 대한 감상과 평가가 다

용자들_MKT_Proposal_201504_V6.pptx

HRD 콘텐츠산업선진화를위한 시장분석및인프라구축방안연구

슬라이드 1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 티빙스틱 등 OTT(인터넷방송) 스트리밍 기기의 발매가 빈번해지고 있다. 지 난 5월 출시된 크롬캐스트는 국내 출시 보름만에 2만대 가량 판매되며 이례적인 인기를 끌었다. TV와 의 무선연결을 통해 스마트폰, 태블릿의 화면을 공유하고 스마트TV

황보람-MCN의 성장과 전망

도서관문화 Vol.51 NO.9(2010.9) 가을은 독서의 계절?! 16

목 차 변화하는 시대 3 새로운 습관들 4 멀티스크린 생활 6 우선 순위의 변화 7 프로슈머리즘 8 변화하는 비즈니스 10 최적의 TV 및 비디오 경험 11 방법론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 정량적 조사 > 주요 표본: 브라질, 캐나다, 칠레, 중국, 프랑스, 독일, 이

<C3E6B3B2B1B3C0B 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2월1일자.hwp

(연합뉴스) 마이더스

2

국내외 장애인 텔레비전 방송 현황 연구

「지적 재산 추진 계획 2007」의 책정에 있어서

트렌드리포트 오리지널영상콘텐츠시장의경쟁과전략 오리지널영상콘텐츠시장의경쟁과전략 요약문 HBO 등북미의유료TV 채널사업자들은이미수십년전부터고품질의오리지널영상콘텐츠를제작하기위한행보를보였다. 오리지널콘텐츠가명작반열에등극할경우해당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

<B4DCC7E0BABBB5B5BCADB8F1B7CF2833B4DC295F F F3131B3E233BFF96F6B2E68777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 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 E687770>

!¾Ú³×¼öÁ¤26ÀÏ

01정책백서목차(1~18)

Fashionbiz

슬라이드 1

<C7D5BABB2DC1A4C3A5C1F620C1A63331B1C72035C8A320C5EBB1C C8A E352E E687770>

TV 프로그램포맷전성시대의도래 작성취지 TV포맷시장에대한국내외현황을조사하고 TV 포맷비즈니스의핵심요소를살펴봄으로써포맷시장의발달이방송영상콘텐츠산업전반에미치는영향과장단점을분석하여향후한국 TV 포맷사업정보자료로활용하고자함 출처 등작성순서 TV 포맷시장의전성기 TV 포맷시장현

슬라이드 1

Y Z X Y Z X () () 1. 3

크리에이터라는 보물을 찾는 뉴미디어 스타트업, 트레져헌터

Microsoft Word _미디어엔터_영화산업_production.doc

<B0F8BFACC4DCC5D9C3F7B1E2C8B92E687770>

/ MBN AD Marketing Dep. The Solution!! MBN Newsletter Feb MBN 2 - (1)

< DB9DFC1A6B9AE28BCF6C1A4292E687770>

coverbacktong최종spread

< C4DCC5D9C3F7BBEABEF7C5EBB0E828C0CFB9DDB9E8C6F7BFEB292DC3D6C1BE2E687770>

9월1일자.hwp

방송통신위원회지정 국내제작편성규제제도 개선방안연구

3월16일자.hwp

C O N T E N T S 주류가 된 스크린에이저 5 1. 스크린에이저 가 시장을 바꾸고 있다! 5 2. TV Everywhere = TV Nowhere 6 3. Broadcast가 아닌 Narrowcast의 시대 7 4. 정글의 법칙이 지배할 N스크린 시장 8 매체

2. 다양한유형의포맷 2017 년 MIPFormats 의방송포맷동향 1 작성취지 2017년 MIPFormats 을통해나타난방송포맷시장동향을제공하고자작성되었음작성순서 1. MIPFormats 2. 다양한유형의포맷 3. 공감가는이야기 4. 게임쇼의경쟁 5. 재능프로그램 6

Transcription:

2017. 09. 26. 유럽콘텐츠산업동향 CONTENTS INDUSTRY TREND OF EUROPE 2017 년 15 호 구분 ( 장르 ) 제목 Key Word 심층이슈 영국방송산업동향 영국진출에관심있는기업에게참고가될수있도 록영국방송산업의전반적인트렌드제공 영국 TV 드라마미디어공동제작 2017. 8. 11. 한국콘텐츠진흥원 유럽비즈니스센터 2017 년 15 호

영국방송산업동향 작성취지 영국진출에관심있는기업에게참고가될수있도록영국방송산업의전반적인트렌드제공 작성자 : Amanda Groom (The Bridge 대표 ) 작성순서 1. 영국과유럽의방송콘텐츠트렌드 2. 영국 TV 및미디어산업규모 3. 영국공영방송 4. 영국드라마전성시대 5. 영국의인기프로그램 6. 합병과인수 7. 영국포맷제작현황 8. VR( 가상현실 ) 9. 시사점 1. 영국과유럽의방송콘텐츠트렌드 l 개요 - 세계의여러지역과마찬가지로영국과유럽에서 OTT는미디어생태계를대대적으로변화시켰음. Amazon Channel은영국과독일지역에서콘텐츠를보유하고있는프로덕션및방송사를대상으로새로운유통경 로를제공했고, Netflix는이지역에대한대규모투자를발표했음 - 규제당국은이러한변화를따라가려고노력하고있음. 노력의일환으로, 최근유럽의회는유럽시민들이회원국을방문할때유료스트리밍콘텐츠에접근할수있도록허용하는콘텐츠이식성규칙 (content portability rule) 을승인했음 - 이는콘텐츠를원하는소비자에게는희소식이지만, 동시에콘텐츠에대한저작권과권리협상및지역차단제한 (geo-blocking) 이점점복잡해지고있음을의미함 - 점점긴밀히연결되고있는영국의통신환경속에서미디어및기술환경은빠르게변화하고있음. 예를들어 UHD 화질, 타임시프팅 1), 다양한플랫폼을통한 VOD 서비스보급등시청자에게더편하고유연한방법이제공되고있음 l 비즈니스트렌드 - 영국에서 Facebook, Amazon, Netflix, Google의영향력은점점증가하고있음. 예를들어, Netflix는영국의 ITV보다그가치가 9배이상으로평가됨 - 드라마의 1시간당배당되는예산이 1,200만달러 ( 약 135억원 ) 에이르면서, 드라마의질에대한시청자의기대치가증가하고그결과로드라마에투입되는예산이다시급격히증가함 - 단일시장은이러한대규모예산을감당할수없기때문에, 글로벌드라마제작은제작에따르는사업및재무모델을변화시키고있음. 시장경쟁이치열해지는상황에서드라마예산을감당할수없는영국방송사들은점차글로벌바이어들의이목을끌수있는드라마를만들기위한대규모공동제작계약에대한압박을받고있는상황임 - 또한영국이 2019년에 EU 펀드에서탈퇴함에따라많은제작자들과유통업자들은콘텐츠제작예산유치가어려워질것을우려하고있음 1) 타임시프팅이란, 실시간으로방송되는방송프로그램을녹화하였다가다른시각에시청할수있는기능임 - 4 -

- 한편 BBC와 Sky, BT, ITV, Channel 4의라이선스수수료및광고수익, 기타광고매출과유료 TV 구독료를포함한영국의전체방송산업은연간 150억파운드 ( 약 21조 8천억원 ) 의매출을올리는것으로추정됨 - 분석기관인 Ampere Analysis에따르면 Netflix는영국에 640만명의가입자를보유하고있고, Amazon Prime은 500만명을보유하고있는것으로추정됨 - 컨설팅기관 OC&C의전략컨설턴트는, 많은수의글로벌사용자를보유하고있는 Amazon, Facebook, YouTube를 TV 프로그램의중개자이자기존 TV 방송사에가장큰위협이되는존재라고평가했음 - BBC, ITV, Sky와같은기존의방송사들은 Amazon, Facebook, YouTube 와같은경쟁서비스가 TV 산업의지배자로성장하면연간약 10억파운드 ( 약 1조 4천 5백 40억원 ) 의손실을볼가능성이있음 - 오늘날의시청자들은 BBC iplayer, Amazon Prime Video, YouTube 등다양한선택지가있음. 35세미만의시청자중 20% 이상이자신이좋아하는프로그램을시청하기위해 7개이상의서비스를이용하고, 40% 는너무많은서비스선택지때문에혼란스럽다고대답했음 - 향후방송은, 콘텐츠에접근하기쉬운방법을찾는사람들을위한관문역할을하는 1-2개의 슈퍼애그리게이터 (super-aggregator) 2) 에의해통제될것으로전망됨 - Amazon은올해 5월영국지역의스트리밍서비스에그랜드슬램테니스및올림픽과같은스포츠생방송과 ITV를포함한 40개의채널을추가할것이라는계획을발표함 - 올해 Facebook은 TV의경쟁자가될수있는서비스인 Watch를출시했고, YouTube에서는 TV채널과함께유료구독서비스인 Red를출시했음 - 글로벌네트워크를위해제작된모든장르의드라마와 TV 프로그램들은 2) 애그리게이터란, 원래여러회사의상품이나서비스에대한정보를모아하나의플랫폼에서제공하는회사또는사이트를가리키는말로, 여기서슈퍼애그리게이터는 Amazon, Netflix 와같이여러프로덕션및방송사로부터제공받은콘텐츠를모아놓은플랫폼중가장영향력이큰곳을가리키는말임 소비자들로부터그어느때보다도품질이보장되어있다는찬사를받고있으며, TV의황금기라고불리고있음 2. 영국 TV 및미디어산업규모 - 영국은그자체로 TV 콘텐츠및포맷분야의트렌드세터이자창의와혁신의중심지임. 70억파운드 ( 약 10조 1천 7백억원 ) 이상의가치를지닌창조산업을통해 171만개의일자리를창출하는등, 영국은세계무대에서두드러지는역할을하고있음 - 영국은 < 댄싱위드더스타 (Strictly Come Dancing)>, < 컴다인위드미 (Come Dine With Me)> 등예능부터 < 다운튼애비 (Downton Abbey)>, < 셜록 (Sherlock)> 처럼문화적, 지리적경계를넘어최고의히트를기록한드라마까지세계최고수준의포맷을보유하고있음. 또한영국 TV 프로그램의중국수출액은 2011년부터 2012년사이에 90% 증가한 1,200만파운드 ( 약 174억 5천만원 ) 을기록했음 - 영국의 TV광고시장은연간 40억파운드 ( 약 5조 8천억원 ) 을지출하는세계에서다섯번째로큰시장임 - Ofcom( 영국언론규제기관, Office of Communication) 의조사에따르면, BBC 수신료및멀티채널구독료를포함하여전체방송시장규모가 120 억파운드 ( 약 17조 4천억원 ) 를상회함. 오리지널콘텐츠 30억파운드 ( 약 4조 3천 6백억원 ) 를추가하면약 150억파운드 ( 약 21조 8천억원 ) 의시장임 - 영국의미디어산업은세계에서가장크고복잡한곳중하나임. 영국 Media Contacts의웹사이트인 MediaUK.com에따르면, 영국의미디어산업은 815개의라디오방송국과 521개의 TV 채널, 1,594개의신문, 1,969개의잡지 (2012년 10월기준 ) 으로구성되어있음 - Ofcom에따르면, 해마다 50만명이상이영국의미디어계통에취업하고있음 - 5 - - 6 -

3. 영국공공서비스방송 (PSB) l 시청자들은지속적으로공공서비스방송을, 특히 BBC를가치있게평가하고있음 - 많은사람들이매주공공서비스방송을시청함. 2015-2016년에 4세이상연령의시청자중 84% 가 5개의주요공공서비스방송을매주시청했음 - 공공서비스방송을꾸준히시청하는사람들은공공서비스방송사가제공하는콘텐츠를가치있게평가하며콘텐츠에대한만족도역시높은편임 - 요즘과같이 가짜뉴스 가횡행하는시기에는다른시기에비해 특정프로그램이우리가현재세계를이해하는데도움을주고있는가 에대한시청자의관심이높아지는경향이있음 l TV를통한프로그램시청은지난 5년간계속해서감소하고있고, 세대간의시청방식의차이는점차커지고있음 - 연령대별로시청시간에큰격차가나타나고있음. 지난 5년간 TV 시청에소요되는시간은전연령층에서감소했지만어린이를포함한 35세미만연령층에서는더욱더큰감소세를보였음 - 하지만작년통계를보면, 2012년이후 16-24세연령대를제외한 65세미만의모든연령대의시청률하락률은감소하고있음. 또한 65세이상연령대의시청시간은증가했음 - 이같은경향은주간시청시간에서도나타남. 35세이상연령대와비교했을때, 35세미만의시청자수는한주의시청자중에서낮은비율을차지했음 - 젊은세대시청자들은 2010년에비해주간시청시간이크게감소한반면, 55세이상시청자의시청시간은변동이없었음 l 시청자들사이에서 VOD 서비스의인기는점점높아지는추세임 - BBC iplayer, All4, Netflix, Amazon 같은서비스가소비자에게더많은 선택권을제공함에따라 VOD 서비스의인기가점점높아지고있음. - 특히젊은시청자들은 VOD 서비스의주이용자이며, 2016년에는 16-24 세시청자들의 1/3이 VOD 서비스를이용했음 - 특히유료 VOD 서비스시청률은 2년간 14% 상승했음 l 새로운영국오리지널콘텐츠를위해공공서비스방송채널들이투자하고있는금액은 2005년이후꾸준히감소하다가안정화되는양상을보이고있음 l 공공서비스방송을통해방영되는새로운영국오리지널콘텐츠의수는여전히높은수준을유지하고있음 4. 영국의드라마전성시대 l 영국드라마시장최근뉴스 - 영국 TV 드라마는 BBC의 < 전쟁과평화 (War and Peace)>, < 나이트매니저 (The Night Manager)>, ITV의 < 빅토리아 (Victoria)>, Channel 4의 < 내셔널트레저 (National Treasure)> 등을통해높은평가를받고있으며많은시청자들을끌어모으고있음. Netflix의 < 더크라운 (The Crown)> 역시비평가와대중양쪽으로부터좋은평가를받고있음 - 이프로그램들중다수는 A&E Networks나 AMC Networks와같은미국의대형미디어및엔터테인먼트회사와의공동제작및투자협력을통해제작되었음 l 공동제작은 TV 프로그램의제작방식을변화시키고있음 - 영국방송사가제작비와예산이많은미국시리즈와경쟁할수있는방법은그들의비전을뒷받침해줄수있는파트너를찾는것임 - 영국 TV 드라마의제작품질은매우훌륭한수준이며 < 나이트매니저 >, - 7 - - 8 -

<SS-GB(SS Great Britain)>, < 금기 (Taboo)> 와같은작품에서그가치가드러남 - 작가, 감독, 배우가모두높은품질의드라마를만들려고노력한결과, TV 드라마의제작예산이급증함 - 작년 Netflix의드라마 < 더크라운 > 은 1억 3천만달러 ( 약 1,465억원 ) 를들여제작됐고, 미국방송사 HBO의드라마 < 왕좌의게임 (The Game of Thrones)> 의마지막시즌은천만달러 ( 약 112억 7천만원 ) 를들여제작됨 - 인디프로덕션인 The Ink Factory가제작한 < 나이트매니저 > 는 300만파운드 ( 약 43억 6천만원 ) 를들여제작됐는데, 이는영국방송사의평균제작비용인 70-80만파운드 ( 약 10-11억원 ) 를훨씬뛰어넘는액수임 l 공동제작방식의부상 - 영국방송사의일반적인제작방식은미국과의공동제작이며, 모든관계자들이시리즈에돈을투자하고제작방법에대해의견을나누는방식으로진행됨 - 방송사는해당국가에서프로그램방영권에대한우선적인권리를가지게되고, 제작사는 DVD 판매및기타라이선스거래를통해투자금액을돌려받게됨 - 예를들어, BBC는드라마 < 나이트매니저 > 의모든제작비용을감당할수없었기때문에드라마의제작을맡은 BBC와 The Ink Factory는인기드라마 < 매드맨 (Mad Men)>, < 브레이킹배드 (Breaking Bad)> 를방영한미국방송네트워크 AMC와협력관계를맺음. 그결과 BBC와 AMC는 < 나이트매니저 > 에공동투자를진행했고, 양쪽모두수익을가져갔음 - Netflix는 60억달러 ( 약 6조 7천 6백억원 ) 의예산을통해독자적인시리즈개발은물론영국드라마에많은투자를진행하고있으며, 동시에글로벌파트너를모색하고있음 - 이는 Netflix가예산뿐만아니라 9천 4백만가구에해당하는시청자를모으고, 자체제작드라마를브랜딩하는능력을가지고있기때문임 - 현재 Netflix는 BBC와함께 < 나이트매니저 > 의작가데이비드파 (David Farr) 의새로운역사대서사시 < 트로이 : 도시의종말 (Troy: Fall of a City)> 을제작하고있음. 또한이들은제임스맥어보이 (James McAvoy), 존보예가 (John Boyega), 올리비아콜먼 (Olivia Colman), 젬마아터튼 (Gemma Arterton) 등이출연하는드라마 < 워터쉽다운 (Watership Down)> 을공동작업하고있음. 두작품의계약세부사항은다르지만 BBC가영국에서첫방영권을보유하고 Netflix는영국을제외한다른지역에서프로그램을방영할수있다는원칙은동일하게적용됨 - 공동제작 과, 스트리밍서비스가단순히프로그램에대한권리를구입하는것은방송사입장에서는많이다름. 예를들어, E4의코미디 < 츄잉검 (Chewing Gum)> 은공동제작이아니지만, Netflix에서글로벌판권을구입했기때문에영국이외의지역에서는 Netflix Original 이라는이름으로판매되고있음 - 마찬가지로미국시청자가 Amazon에서영국의 Channel 4의 < 대재앙 (Catastrophe)> 를검색하면그프로그램이 Amazon Original 이라고표기됨 - 이두시리즈는모두 Original 로표시가능하지만각방송사와스트리밍서비스가공동제작한것은아님. 스트리밍서비스는프로그램제작과정에일체관여하지않았음. 영국방송사들은스트리밍서비스의 Original 표기에대해, 프로그램의성공이방송사에대한신뢰로이어지지않을가능성에대해우려를가지고있음 - 하지만공동제작의경우, 추가적인투자금액만확보된다면영국방송사는드라마를통해세계적으로이름을알릴수있음. BBC는자체적으로매년 450시간에달하는드라마를제작하고, 현재 BBC 드라마는 HBO, AMC, Sundance TV, WGBH( 미국보스턴방송사 ), FX( 미국방송사 ), BBC America, Starz( 미국케이블방송사 ), Netflix, BBC First( 호주지사 ), UKTV( 뉴질랜드방송사 ), Arte( 프랑스방송사 ) 를파트너로보유하고있음. 즉, BBC는국제적인파트너십을활용하여글로벌드라마제작에서선도적인위치를점할수있음 - 9 - - 10 -

l 공동제작의예 - BBC2에서방영된 < 라스트킹덤 (The Last Kingdom)> 시즌 2는 BBC와 Netflix, Carnival Films 프로덕션이공동제작한드라마임. Netflix가이드라마의거의모든투자를담당했음 - 톰하디 (Tom Hardy) 가출연한 < 금기 (Taboo)> 는유명감독리들리스콧 (Ridley Scott) 의프로덕션 Scott Free Productions가제작했고 BBC와 Sonar Entertainment가투자했으며, 미국방송사 FX가미국지역방영권을가져갔음 - < 다운튼애비 (Downton Abbey)> 는 ITV와미국방송사 PBS가공동제작했음 - 1970년대영국의정치운동가의이야기를다룬 < 게릴라 (Guerrilla)> 는영국의 Sky Atlantic과미국의 Showtime이투자하고디즈니자회사인 ABC Signature Studios가제작했음 - Sky의 < 리비에라 (Riviera)> 는영국, 독일, 이탈리아, 아일랜드에있는 Sky 플랫폼에모두판매되었으며 Sky Vision이글로벌배급을담당했음 - < 나이트매니저 (The Night Manager)> 는 BBC와 AMC Networks가공동제작했고 Demarest Films와 The Ink Factory는이시리즈에대한투자를담당함 l 글로벌장르 - 시대극과공상과학장르는특정국가의상황에크게국한되지않고공감대를형성할수있기때문에글로벌시청자에게인기가많음 l 넓어진시청자선택의폭 - 영국드라마는여전히해외에서높은수익을내고있으며, 이에따라방송관계자들은더양질의프로그램을생산해야한다는압박을받고있음 - 하지만시청자들은오히려넓고풍부한선택의폭을가지게되었음 5. 영국의인기프로그램 - 영국에서시리즈드라마 (soap) 는여전히많은인기를누리고있음. 대표적인작품으로는 < 코로네이션스트리트 (Coronation Street)>, < 이스트엔더스 (East Enders)>, < 에머데일 (Emmerdale)> 이있음 - < 더그레이트브리티쉬베이크오프 (The Great British Bake Off)> 와 < 댄싱위드더스타 (Strictly Come Dancing)> 의인기로 BBC1은 2016년에압도적인시청률을기록했음 - < 더그레이트브리티쉬베이크오프 > 는최종화에서 1,600만명의시청자를끌어들여올해사람들이가장많이시청한프로그램이되었음 - 그러나프로그램을제작한 Love Productions가 7천 5백만파운드 ( 약 1,088억원 ) 계약을통해프로그램방영권을 Channel 4로넘기면서 BBC1은많은시청자를잃을것으로전망됨 - 데이비드아텐보로우 (David Attenborough) 가제작한 BBC1의다큐멘터리 < 살아있는지구Ⅱ(Planet EarthⅡ)> 는 9천 2백만명의시청자를끌어들이며이미 2017년가장인기있는 TV 프로그램중하나가되었음. - < 살아있는지구Ⅱ> 의두번째에피소드는시청률 Top 10 안에든유일한 BBC 프로그램이었고지난 15년동안사람들이가장많이시청한자연사프로그램임 - BBC의 < 댄싱위드더스타 > 은 Top 40 순위에 13번이나등장할정도로인기있는프로그램이었음 - ITV의 < 엑스팩터 > 는 10년간가장낮은첫회시청률을기록했고, < 댄싱위드더스타 > 의인기에밀려 2년연속 Top 40 진입에실패했음. - ITV는최근사이먼코웰 (Simon Cowell) 과 < 브리튼스갓탤런트 (Britain s Got Talent)>, < 엑스팩터 > 진행에대해 3년계약을확정지었고, < 브리튼스갓탤런트 > 와 < 아이엠어셀레브리티 (I m a Celebrity)> 의프로그램진행자 Ant&Dec 과 2019년까지 3천만파운드 ( 약 435억원 ) 의계약을맺었음 - 순위에진입할만큼인기를끈쇼가없었음에도불구하고 ITV는지난 1-11 - - 12 -

년간전체시청점유율이 3% 증가했다고밝혔음. 이는 BBC1의 0.5%, BBC2의 2% 증가율보다높은수치임 - ITV는이러한시청점유율상승이, 영국에서가장많은사람들이시청한드라마시리즈인 < 코로네이션스트리트 > 의히트, 새드라마 < 빅토리아 > 와새로운시즌으로돌아온 < 콜드피트 (Cold Feet)> 의성공에기인한다고밝혔음 6. 합병과인수 l TV 산업의글로벌화에따른 M&A 빈번 - 2016년과 2017년에는 NBC Universal, Warner Bros, Sony, 21세기폭스, Discovery와같은세계적인미디어그룹들이영국의성공적인슈퍼독립프로덕션 (Super Indies) 들을인수한사건이연속적으로발생했음 - 작년에있었던 Shine, Endemol, Core Media의합병으로탄생한 Endemol Shine Group는세계최대의독립제작그룹으로서 30개국가에서약 600개의포맷을제작및운영하고있음 - Liberty Global은 Discovery Network와의제휴를통해 All3Media를인수한후 ITV의지분을확보했음 - Viacom은 Channel 5를인수하면서젊은세대를대상으로유료 TV 사업을시작했음 - Sky Europe을설립하기위해독일과이탈리아에서자회사를인수한 21 세기폭스는, 117억파운드 ( 약 17조원 ) 에 Sky를인수할계획을세우고있음. 21세기폭스의제임스머독 (James Murdoch) 은 TV 페스티벌인 Edinburgh 2017에서 Sky 인수는영국에이익이될것이며미디어부문에부정적인영향을미치지않을것이라고말했음 - Banijay Group과 Zodiak Media가합병되면서 TV 업계의 슈퍼인디 로등극했음. Banijay Group의설립자 Stephane Courbit과 Zodiak Media의대주주인 De Agostini Group이새로운기업의 73.8% 를소유함 - 이그룹은 Endemol Shine Group과 FremantleMedia 에이어유럽에서세번 째로큰미디어기업이며약 10억유로 ( 약 1조 3,350억원 ) 의매출이예상됨 - 이그룹은엔터테인먼트, 드라마, 어린이방송,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의제작과배급을포함한 17가지자회사를운영할예정이며, 대표작으로는 < 베르사이유 (Versailles)>, <4살짜리의비밀스러운삶 (The Secret Life of Four Year Olds)>, < 템테이션아일랜드 (Temptaion Island)>, < 팝스타 (Popstars)>, < 빗유어호스트 (Beat Your Host)>, <71 디그리즈노스 (71 Degrees North)>, < 키핑업위드카다시안즈 (Keeping Up with the Kardasians)>, < 보야르요새 (Fort Boyard)>, < 언더밸리 (Underbelly)>, < 엄마를바꿔라 (Wife Swap)>, < 와일드씽 (Wild Things)>, < 빙휴먼 (Being Human)>, < 로케이션로케이션로케이션 (Location Location Location)>, < 용문신을한소녀 (The Girl with the Dragon Tattoo)> 등이있음 - ITV는드라마 < 폴다크 (Poldark)> 를제작한제작사 Mammoth Screen부터리얼리티 TV 제작자 TwoFour, Leftfield, Gurney까지많은프로덕션에투자를하고있음 - ITV는 Talpa Media, Leftfield Entertainment, TwoFour, Big Talk, Gurney Productions를인수했음 - 이러한 M&A의흐름속에서도가장중요한것은 콘텐츠의가치 였음 l 프로그램의세계화와영국시장 - 프로그램의세계화가영국프로그램공급시장에가져다준긍정적인요소는다음과같음 1) 영국은오리지널콘텐츠제작에대한큰규모의투자, 영화및 TV 분야의 IP에대한높은수준의혁신, 제작자본인의스타일대로콘텐츠를제작하는권리를보장해주는문화등으로인해세계에서가장매력적인 TV 제작시장중하나가되었음 2) 영국콘텐츠의강점과매력을인식한해외기업들은영국의콘텐츠관련프로젝트에공동제작또는사전판매를조건으로한투자를진행함 4) 영국은글로벌기업들에게있어국제적인콘텐츠제작허브로서의가치가점점커지고있으며, 프로덕션의해외투자부문관계자들도점 - 13 - - 14 -

차이를인식하고있음 5) 해외기업들이영국 IP 3) 를빼돌리려는시도를할가능성은매우낮으며, 기존의공공서비스방송보호법에도저촉됨 - 영국 TV 제작시장은내부투자및해외수요로인해오랜기간 TV 콘텐츠산업의세계화의수혜자였음 - 공공서비스방송사, 그리고다양한독립프로덕션과의강력한협력관계는영국 TV 제작시장의성공을주도한요인이며여전히세계화의흐름으로부터혜택을받도록기능하고있음 - 이러한협력관계에는다음과같은핵심구성요소가있음 1) 공공서비스방송사들은여전히새롭고독창적인콘텐츠를구매하는데많은예산을소비하고있음 2) 영국 TV 제작시장은콘텐츠를구매할때도전적인시도를많이하는경향이있음 3) 결과적으로매년많은양의새로운 IP가시장에등장함 4) 독립제작자및사내제작부서와의협력으로다양하고강력한프로그램공급시장이형성됨 5) 제작자는대규모공공서비스방송사를상대로공정한조건으로거래할수있고, 공공서비스방송사가콘텐츠를구매할때제작자가 IP를소유할수있음 6) 이러한거래조건이성사되지않으면해외투자자들은영국시장에매력을느끼지않을가능성이높음 7. 영국포맷제작현황 - 영국이그동안글로벌 TV 포맷시장에서선두에있었던것은 BBC와같은공공서비스방송사들이오랜전통의엔터테인먼트쇼를보유하고있고, 투자자금이충분했으며, 위험을감수하면서여러도전을감행했고, 3) IP란, Intellectual Property의줄임말로콘텐츠의지적재산권을의미함 다양한글로벌독립업체들과함께콘텐츠를제작해왔기때문임 - 2017년에는계속해서시장점유율이하락세를보였지만이것은하나의흐름이라고볼수있음 - 2003년은 < 누가백만장자가되고싶은가?(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 서바이버 (Survivor)>, < 더위키스트링크 (The Weakest Link)>, < 엄마를바꿔라 > 과같은히트포맷의황금기로, 당시영국은글로벌포맷비즈니스의 45% 를차지했음 - 포맷보호협회 Frapa는 2006년글로벌포맷비즈니스에서영국이차지하는비중이 32% 에가깝다고밝혔음 - 프로그래밍분석기관 The WIT에따르면, 영국포맷은 2016년포맷각색분야에서 25% 를차지했으며, 이는 2015년의 26% 보다조금감소한수치임 - FremantleMedia도해외에수출된언스크립티드 (unscripted) 포맷의시장점유율이 2005년 44% 에서 2016년 26% 로비슷한감소율을보였음 - 또한영국독립제작사협회 Pact와리서치기관 TRP Research가발표한최근수치를보면, 영국포맷수출에따른매출이 2014/15년과 2015/16년회계연도사이에 17% 하락했으며, 실질금액은 5천 6백만파운드 ( 약 811 억 6천만원 ) 에서 4천 6백만파운드 ( 약 666억 6천만원 ) 으로감소했음 - 이러한감소현상은부분적으로 M&A로인한글로벌시장의구조적인변화에기인함. 기업의초점이 M&A에따른내부구조혁신과인사이동, 합병된기업의콘텐츠와기존의콘텐츠활용전략수립등으로이동하게되면, 콘텐츠개발을포함한외부작업에제동이걸리기때문임. 드라마의세계적인상승세와달리영국포맷에대한수요가감소한것은이러한흐름에영향을받은것임 - 그러나현재의 M&A들은영국포맷이새로운장을여는기회가될수도있음. M&A로탄생한거대프로덕션들의등장과구조조정은다음과같은부수효과를만들었음 - 첫째, 독립프로덕션스타트업기업창업이새롭게활성화되었음. 이러한스타트업은대체로메이저기업에서일하다가자신만의좋은아이디어를가지고회사를떠난사람들이설립한경우가많음 - 15 - - 16 -

- 둘째, 큰규모를자랑하는일부프로그램공급업체의경우독창성이떨어지는경우가있어구매자들이꺼려하는경향이있고이경우, 오히려더작은프로덕션을선호하게될수있음. 그들은좀더과감한경향이있고, 예산내에서양질의콘텐츠를끌어내는경우가많기때문임 - Channel 4를비롯해멀티채널을소유한방송사들은소규모프로덕션을통한콘텐츠구매에서특히치열하게경쟁하고있으며새로운 IP 구매에도심혈을기울이고있음. 반면 ITV와 Channel 5는 7천만파운드 ( 약 1천억원 ) 의규모를가진대규모프로덕션을선호하며기존포맷을안전하게갱신하는데중점을두고있음 - 영국에서는최근 M&A 광풍에따라몇몇거대프로덕션은물론, 신선한아이디어를가진독립프로덕션들이많이탄생했음. 영국방송사들은국제시장에서영국포맷의입지를강화하기위해공격적인투자를할준비가되어있고, 역량있는독립프로덕션들을후원함으로써그목표를이루고자함 8. VR ( 가상현실 ) - 팩추얼프로그램 4) 산업의제작자들은 VR이드라마와의경쟁에서시청자를확보할수있는역할을해줄것이라고전망하고있음 - 이제까지자연사와관련된프로그램들은 HD, 4K, 3D 등기타혁신적인기술을입증하는무대였고국제적인다큐멘터리페스티벌인프랑스의 Sunnyside 와영국의 Sheffield Doc/Fest 는대체현실과 VR 기술을실험하는장이되었음 - 1월에프랑스의 Co Production 은 VR의성공을목표로독일의 INVRSPACE, 호주의 3D Content Hub와합병함 - 영국의 Sky는 VR 분야에뛰어들려고하지만, 업계에서는 VR 기술과기법이좀더완전해지기전에는 VR 기술을성급히사용되지않을것이라는신중함과회의주의가만연해있음 9. 시사점 - 영국은세계각국의프로듀서들이모이는시장이고, 제한된편성을위한경쟁이매우치열한곳임. 매년영국의여러독립프로덕션들이프로그램을수주하지못하고파산함 - All3Media, Endemol Shine, Fremantle Media와같은회사의경쟁자로서영국시장에진입하는것은매우어려움 - 영국의경우, Walter Presents 5) 와같은외국프로그램플랫폼의성공으로외국프로그램에대한편성과관심이넓어지긴했지만, 여전히외국프로그램들은틈새시장에불과함. 즉, 한국프로그램을영국 TV에편성할수있는가능성은여전히희박함 - 그러나한국제작자및방송사에게좋은점은, 영국제작자와방송사가공동제작에많이착수하고있다는점임. 제작사와방송사는현재드라마, 다큐멘터리, 팩추얼프로그램, 애니메이션을포함한모든 TV 장르에서공동제작모델을사용하고있음 - 이러한제작모델은, Apple, Amazon, Facebook, Netflix와글로벌기업들이콘텐츠제작에많은예산을투자함에따라미래에도각광받을전망임 - 계속되는정치적 경제적불확실성속에영국 TV 업계는새로운기술발전과규제의발전을원동력삼아올해에는보다더욱빠른속도로변화할것으로예상됨 - 소비자는그어느때보다도까다로워졌고, 이것은다가올 2017년하반기에 TV 업계관계자들에게위협이자기회가될것으로전망됨 - 한국과영국 TV 기업간의공동제작및합작투자는문화적차이를비롯한여러도전과제가남아있지만, 영국 TV 시장의변화는한국의크리에이티브분야의기업들이영국에진출해공동제작파트너가될수있는발판이되어줄것으로전망됨 4) 팩추얼프로그램 (Factual Program) : 사실에기반을둔스토리가담긴 TV 프로그램 5) Walter Presents 란, 영국방송사 Channel 4 에서런칭한외국프로그램플랫폼 - 17 - - 18 -

유럽비즈니스센터담당자연락처 최윤수센터장 : +44-20-7016-3333 / yschoi@kocca.kr 강현미과장 : +44-20-7016-3332 / mimi@kocca.kr 박상빈주임 : +44-20-7016-3330 / sangbyn.park@kocc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