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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관성연구, 통권제 27 호, 171-194, 2013 년 12 월 Journal of KSSSS, Vol. 27, 171-194, December 2013 리얼리티표방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오세정 장서지 국문요약 1) 최근 리얼리티 를표방한예능프로그램이높은인기를구가하면서기존의예능프로그램의형태에서벗어나서바이벌은물론이고다큐멘터리와관찰을조합한다양한형태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제작되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수용자들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해서어떻게수용하고인식하고있는지에대한유형을발견하고그특성을알아보는데목적이있다. 본연구를위해 Q 방법론을이용하였으며, 총 37개의 Q 표본과 16명의 P 표본으로 Q 소팅을진행하였다. 연구결과, 총 3개의유형즉, 의사사건형, 자아투영형, 그리고 인간극장형 이발견되었으며, 각각의특성에대해논의하였다. 주제어 : 리얼리티, 예능프로그램, Q 방법론, 주관성, 수용자연구 * 주저자및교신저자, 한국외국어대학교언론정보학부시간강사, blue_tea@hanmail.net ** 한국외국어대학교신문방송학과박사과정투고일 : 2013. 10. 15 심사완료일 : 2013. 12. 6 게재확정일 : 2013. 12. 24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71

1. 서론 최근 리얼리티 를표방한예능프로그램들이전성기를맞이하면서기존의리얼버라이어티는물론다큐멘터리와관찰을조합한포맷까지다양한형태의프로그램들이제작되고있다. 특히, 힐링 이사회전반의문화적현상으로자리잡으면서예능프로그램들은단순히웃음을전달하는것에그치지않고, 출연진들이모험을하고생존을위해노력하고도전하는과정을사실적으로보여주며, 여러가지개인사를시청자들에게털어놓거나일상생활들을여과없이보여줌으로써시청자들은출연자의눈물과웃음, 행동과말등을통해직접적인공감대를형성하고, 그과정에서심적치유를받고있다. 또한공익성과휴머니즘에초점을맞춘다큐형태의예능프로그램들도제작되면서예능특유의재미와함께사회적이슈에대해함께고민하고삶의의미를되돌아볼수있는시간을마련하고있다. 현재국내지상파에서제작되고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은출연진이제작진이제시한미션을수행하기위한과정들을보여주는 < 무한도전 >, < 런닝맨 >, < 우리동네예체능 >, 다양한곳을여행하면서겪게되는에피소드와게임또는생존을위해노력하는과정을담아보여주는 <1박 2일 >, < 정글의법칙 >, < 맨발의친구들 > 등이있다. 또한제작진의개입은최소화시키고특별한설정없이출연진들의모습을그대로카메라에담아보여주는관찰형형태의 < 아빠, 어디가 >, < 진짜사나이 >, < 나혼자산다 >, 전혀다른직업을갖고있는유명인들이만나자신의인생스토리를공유하고서로를발견해가는과정을통해추억을쌓아가는 < 땡큐 >, 일반인또는유명인들의오디션프로그램 인 <K팝스타 >, < 댄싱위드더스타 >, < 불후의명곡 >, 가상또는현실에서의짝짓기프로그램인 < 우리결혼했어요 >, < 짝 > 등이그예이다. 위와같은프로그램들은영미권프로그램포맷을수입하여제작하거나한국적특성에맞게변용의과정을거쳐제작된형태로서형식적유사성이있을지몰라도비교적다양한소재를아우르면서타장르에비해상대적으로시청자들의호응을쉽게이끌어내고있다 ( 이희승, 2011). 뿐만아니라디지털 6mm 카메라의등장은수십여대의카메라동원이필수적인한국형리얼리티프로그램이라일컬어지는리얼버라이어티장르가탄생되는데결정적역할을수행했다고할수있다 ( 차찬영 박주연, 2012, pp. 531~532). 텔레비전은시각과청각을동시에활용할뿐아니라텔레비전의일상성과연속성, 반복성, 미완결성이라는속성이 리얼리티 를반영하는독보적인매체이자 리얼리티 를스스로창조하고 환영 과 동화 를뒤섞이게만드는매체이다 ( 이종수, 2004, p. 27; 최성민, 2010. p. 126; 진중권, 2001, pp. 205~222). 즉, 텔레비전과같은대중매체는수용자들이실제의삶에서느끼는감정과이성적체험을재현하고인식시킴으로써수용자들에게텍스트의 리얼리티 를안겨주며, 수용자와출연진들과의상호작용 (interactivity) 을통해공감하고자연스럽게웃음이발생되는것이다 ( 정숙, 2013, pp. 15~16, 52). 이처럼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장르적혼종성, 현장감, 동일시나대리만족등의특성들이프로그램의인기를구가하는데중요한역할을하고있으며,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다른장르의프로그램보다높은시청률을보이고있지만, 몇몇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대본유출, 편집과 172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정에서빚어진조작이나과장된연출논란, 상업적목적으로출연한일반인출연자들등의문제가부각되면서시청자들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진정성에대해의문을제시하고있다. 또한채널과프로그램의다양성으로인해제작진과방송사의입장에서도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즉, 시청자들의좋은평가를받길원하고있으며, 시청률경쟁속에서살아남을수있는방법을모색하고자노력하고있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은수용자에게단순히오락성만제공해주는것이아니라그들의가치관이나현실인식, 태도등에도큰영향을미치고있다. 그간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연구들은대체적으로오락성이나프로그램생산방식과관련한텍스트분석 ( 김남일, 2008; 김미라, 2008b; 홍지아, 2009; 정수영, 2009; 김수정, 2010; 이경숙 조경진, 2010), 프로그램제작자에대한연구 ( 김예란 박주연, 2006; 장용호 노동렬, 2010), 수용자연구 ( 김미라, 2008a; 최은경 김승현, 2010; 이희승, 2011) 들이이루어졌지만사실상동일한메시지를전달하면서서로다른효과를야기하는기제와과정을밝혀내는커뮤니케이션효과적인측면이나객관적속성 ( 나이, 수입, 사회계층등 ) 에따른수용자분석이아닌수용자들의가치나태도, 욕구와동기등을나타내는주관성구조 (schemata) 에대한분석은거의이루어지지않고있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수용자즉시청자들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어떻게인식하고수용하고있으며, 이러한프로그램을통해어떠한심리적만족감을얻고있는지에대한답을모색하고자한다. 즉,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과관련하여수용자들의특성, 특히프로그램에대한그들의 다양한가치나태도, 인식등의주관성 (subjectivity) 을파악하고이해하는것이그들의욕구를충족시킬수있는프로그램을개발하고제작하기위해선행되어야하며, 이것이곧본연구에서인간의주관성측정을목적으로고안된 Q 방법론을적용하는타당성을뒷받침해주는것이기도하다. 아울러본연구에서발견된리얼리티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유형과그특성들을통해서앞으로리얼리티프로그램이나아가야할방향에대해서도논의해보고자한다. 2. 이론적배경 1)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특성 드라마와더불어가장높은시청률을확보하고있는것은예능프로그램으로최근 리얼버라이어티 형태의예능프로그램이가장대중적인인기를구가하면서대거제작되고있다. 예능프로그램 이라는용어는 국내지상파방송사에서프로그램을제작하는부서중예능국에서제작을담당하는프로그램 을의미하는것으로 오락프로그램 이라는표현과도두루사용되고있다 ( 최성민, 2010, p. 129). 리얼리티프로그램에대한학술적개념은아직정립되지않았다. 킬본 (Kilborn, 1994, p. 423) 은 개인이나집단이일상생활에서겪은실제사건을 ENG 카메라나캠코더를이용하여극화하여재구성한것 으로정의하면서리얼리티효과나오락적가치를높이기위해프로그램내에다양한요소들이가미되었다고언급하였다. 콜드웰 (Caldwell, 2002) 은리얼리티프로그램이기성의사실과허구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73

의경계를넘는혼종적 (hybrid) 장르인 다큐리얼픽션 (docu-real fiction) 이라지칭하였으며, 이는프로그램의내러티브와플롯의미장센의일부로다큐멘터리장치와양식을제시하여의식적으로활용하는형태로보고있다. 이와는다르게홀 (Hall, 2006) 은가수지망생들의서바이벌오디션프로그램인 < 아메리칸아이돌 (American Idol)> 과같은포맷도위에서언급한특성들을모두만족시키지않았지만리얼리티프로그램으로간주하였다. 리얼리티프로그램의발전은크게 3세대로구분할수있다 ( 홍석경, 2004). 제1세대는 1980 년대말부터 1990 년대초이며, 주로일상의재연에중점을두었다. 제2세대는 1999 년네덜란드에서시작된리얼리티관찰프로그램인 < 빅브라더 (Big Brother)> 를필두로하여 2000 년영국의리얼리티게임프로그램인 < 서바이버 (Survivor)> 가큰인기를얻으면서리얼리티프로그램이미국을거쳐전세계적으로확산되었으며, 즉흥적이고돌발적인상황을전달하거나시청자의관음증적욕망을충족시켜주는포맷이주를이루었다 ( 홍석경, 1999, p. 398; Holmes, 2004). 제3세대는역사의재연및연출이주요포맷으로, 이를위해철저한고증작업과함께디지털영상기법과특수효과기술이투입된프로그램이제작되었다 ( 김예란 박주연, 2006, p. 15). 그리고이러한발전단계를거쳐리얼리티프로그램은실제와허구가혼종되고, 세계방송시장에서의프로그램포맷의교류를통한전지구화 (globalization) 와민족지 (ethnography) 적특성에따라변용되어지역화 (localization) 된프로그램으로진화하고있다 ( 이희승, 2011, p. 208). 국내에서는 1983 년 138일간연속생방송으로편성되었던 < 이산가족을찾습니다 >, 1990 년대이 후 < 경찰청사람들 >, < 긴급구조 119>, <TV 는사랑을싣고 >, < 체험삶의현장 >, < 도전지구탐험대 >, < 병원 24시 > 등다큐멘터리형식과사건재연을활용하여제작된프로그램들이리얼리티프로그램의시초라할수있다. 2000 년대초반국내예능프로그램에서리얼리티형식을빌린프로그램, 이를테면 < 목표달성토요일 > 내의 god 의육아일기 와같은체험코너, 강호동의천생연분 과같은짝짓기코너, 스타서바이벌동거동락 과같은리얼리티게임코너, 악동클럽, 애정만세 와같은관찰코너등다양한형식들이시도되면서대중들의인기를크게얻었다 ( 류철균 장정운, 2008, p. 37; 최성민, 2010, p. 131). 그리고 2000 년대후반 < 무한도전 >, <1박 2 일 > < 패밀리가떴다 > 등기존의포맷과는달리고정된출연진들이매번새로운상황을접하게되면서대본과연출내용과는다른실제상황처럼보이는돌발적이고즉흥적인에피소드를만들어내는 리얼리티 추구의형식으로진화 ( 최성민, 2010, p. 131) 하게되면서다양한소재와장르를접목시킨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계속적으로제작되고있다. 이러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코미디, 음악과춤, 게임, 토크등의요소를복합적으로보여주는버라이어티쇼를변형한것으로볼수있다. 그리고일반인출연자가많은외국의사례와는달리, 국내에서는주로인기연예인들을출연시켜기행, 연애, 결혼, 서바이벌, 운동, 노래나춤등의실제상황에서임무를수행하거나오디션을거치는과정을보여주고있다 ( 이희승, 2011, p. 209). 즉, 특정장르의구분없이다양한장르의경계를넘나들면서프로그램소재로다룰수있는것은모든지적용한하이브리드장르 (Annette 174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Hill, 2005, p. 14) 로서 리얼리티 를표방하고있으며, 현재국내예능프로그램의대부분이이와같은형태로제작되고예능프로그램내에서가장많은시청률을확보하고있다. 일반예능프로그램과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차이는다음과같다. 일반예능프로그램은포맷이고정되어있고출연자가매주바뀌지만,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은출연자가고정되면서매주포맷을바꾸어간다. 이러한기본형식의차이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가장큰특징중의하나인출연자간관계의연속성을만들어냄으로써시청자들은출연자의과거와현재를기억하고미래의행동에대한기대감을스스로만들어낼수있게된다. 그리고시청자의이러한기억은시간의경과에따라출연자에게캐릭터 (character) 를형성시켜주게된다 ( 장용호 노동렬, 2010). 또한일반예능프로그램은대본을기준으로하여대본에서요구하는내용을출연진들이충실하게실행에옮겨야하는폐쇄적인체계이지만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은대본자체를작성하지않는개방적인질서체계로서출연자들의행동에제약을주거나현장상황을통제하는규칙들을최소화하고있다. 그리고촬영중에발생할지도모르는돌발상황은방송사고의원인이기때문에일반예능프로그램에서는철저하게차단해야하지만,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서는오히려우연적이고돌발적인행동이나상황이프로그램의극적요소를높이는동기가될수있기때문에이를허용할뿐아니라극대화하고있다. 따라서발생할지도모르는돌발상황을적절하게놓치지않고모두촬영할수있는방식에대한전략수립과정이바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구성과정이라고할수있다 ( 장용호 노동렬, 2010, 재인용 ). 물론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역시기획의도와구성안이있지만대체적으로프로그램 PD가출연진에게상황을전달하기위한대사나내용일뿐, 출연진들의대사나행동을통제하기위한대본없이현장에서벌어지는상황들을그대로카메라에담아편집과정을거친후방송이된다 (Friedman, 2002; 김예란 박주연, 2006). 따라서프로그램에제작진들의작위적인의도가어쩔수없이개입되는상황이생기게마련이다. 즉, 리얼리티 를표방하고있지만카메라에담은내용을그대로방송으로내보내는것이아니라편집과정을거치기때문에연출자의의도적인조작이개입될수밖에없으며, 이것은방송메커니즘상 리얼리티 예능프로그램이가질수밖에없는한계이기도하다. 이외에도출연진들이방송매체의파급효과에대해서이미잘인식하고있기때문에자신의행동에어느정도영향을미치게된다. 반면, 계획된대본의형식이있다하더라도출연자들이대체적으로그대로이행하지않는경우가많다 ( 장용호 노동렬, 2010, pp. 45~46). 일례로 < 아빠어디가 > 의경우, 프로그램의대본에 PD의코멘트가나와있고제작진이준비한구성안이있었지만프로그램에출연하고있는아이들이어려서구성안대로프로그램을이끌어가는것자체가불가능했다고토로했다. 오히려 VJ 가아이들을쫓아다니며아이들간의이야기나행동을그대로카메라에담아방송으로내보낸것이결과적으로더재미있고예상치않았던인기를얻을수있었던결정적계기가되었다고언급하고있다 ( 썰전, 2013. 2. 28). 이처럼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서프로그램의전체적인기획의도나구성안등이준비되어있기는하지만대체적으로제작진의개인을최소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75

화시킨채자율성을지닌다수의행위자와그들의자발적행동양식, 행위자간의연결구조를바탕으로한스토리텔링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나타내는핵심요소라할수있다. 2)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문헌연구오락프로그램에자주노출된수용자들은비현실적이미지를통해왜곡된가치관이나판단기준등을갖게되고, 이를기준으로자신을판단하기때문에자신의삶에불만족하는결과를초래한다는연구결과들이있다 (Martin & Gentry, 1997; Gulas & McKeage, 2000). 반면에뉴스와다큐멘터리와같은정보프로그램들은허구를소재로하는드라마나오락프로그램보다는경제적, 사회적계층에대한왜곡이상대적으로적고, 시청자들의물질주의성향을감소시킬가능성이있기때문에상대적으로삶에대한만족도를높일수있다고언급한다 (Yang, 2005; 양혜승, 2006). 때문에정영호 (2013) 시청자자신의행복도나삶의만족도를향상시키기위해서는드라마나오락프로그램을지양하고교양이나다큐멘터리등의프로그램이정보와재미를동시에추구할수있는장르를혼합하는것이필요하다고제언하고있다. 현재국내에서방송되고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선정적이고과장된큰웃음만을전해주는오락프로그램이아니라미션을수행하는과정을통해성장하는캐릭터를보여주거나휴머니즘, 공익성과같은다큐멘터리프로그램의성격으로진화하면서오락적즐거움뿐아니라감동까지선사해주고있다. 이러한측면에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은기존의오락프로그램이수용자에게주는역효과에대한우려를잠재울수있는 대안이될수도있다. 먼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내용과구성적측면을분석한연구들은다음과같다. 리얼리티프로그램은시청자들이일상에서겪을수있는문제들을프로그램을통해간접적으로체험하고이를해결하기위해공동적으로찾아가는경험을제공해준다 ( 이종수, 2004). 김윤희 (2012) 는 < 남자의자격 > 이조금은모자라보이는남성연예인들이출연하여주어진과업을수행하고한단계성장해나가는영웅신화의구조를띠고있다고언급했다. 이러한영웅의이야기는오늘날의이야기소비형태와맞물려시청자들이자기서사를구축하는데효과적이며, 이과정속에자기서사를온전하고건강하게변화시켜내면의치유를이룰수있다고주장하고있다. 또한김응숙 (2004) 은토그쇼와관련된연구에서출연자가개인적이야기를공개적으로말하는증언과고백의형식으로부터텔레비전의사사화 (privatization) 경향을확인하고, 이러한이야기방식이개인에게치료효과를주거나정체성을수립하는데도구로사용된다는주장을하고있다. 즉, 리얼리티프로그램은고통받는개인이나고백하는개인이 타자 로재현되는동시에, 그이야기를교훈삼아자기관리법을터득하여스스로역경을이겨내라는교훈으로작용하고있는것이다. ( 이희은, 2011, p. 11). 반면에리얼리티프로그램에서는주로사회적고정관념이나성역할개념을고정시키거나가치관을확대재생산시키고, 결혼과연애의부정적인모습이강조되며, 사회적질서유지의필요성과경향이부각되고있는것으로보이기도한다 ( 박주연, 2005). 또한대부분연예인위주의출연진으로인해연예인들의일반인화에만족하는한국적평 176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등주의의식이나타나기도하며 ( 김수경, 2008), 리얼리티장르의프로그램은시청자들에게상세한삶의지침을알려주지는않더라도출연진을통해보이는내용과자신의삶을끊임없이비교하고평가하며자신을돌아보게하는효과가있다 ( 김수정, 2010). 리얼리티표방프로그램에서출연자들이새로운것을학습하거나자신의한계에도전하고그결과자신의인생이달라질것같은믿음을시청자들에게주기때문에결과적으로 모두가성장할수있다는착각과판타지 를양산할수있다고도한다 ( 차우진, 2011). 또한 텔레비전에나가는것만으로도유명인의성공을얻을수있다는환상에빠지게하며 (Reiss & Wiltz, 2004, p. 374), 이러한판타지적인가능성이희박한것을깨닫는순간결과적으로자기현실에대해더욱체념적인태도로내면화시키는결과를가져온다 ( 나은경 김도연, 2012, p. 187) 는우려도있다. 김남일 (2008) 은 < 무한도전 > 의텍스트분석을통해서캐릭터의독특함과준비되지않은스토리, 매회다양하고신선한방송소재가인기유지의요인이라고언급하였다. 특히시청자들이완벽하지않은외모의출연자들이의도적으로만들어내는저급한행위를통해유쾌한본능적인즐거움을느끼며, 이러한즐거움은완벽한남성적몸과사회적성공에대한갈망으로채워진기존의사회적지배질서에대해스스로격하시킴으로써생기는일시적전복적저항의가능성을엿볼수있다고말하고있다. 최성민 (2010) 은 < 무한도전 > 에나타나는리얼리티문제에대해연구를진행하였는데, 매체를감추고현실을투명하게담아내는방식, 자기반영적으로매체를드러내는방법을활용하는방식, 현실세계를향해발언하고풍자함으로써현실을재구성하는방식을통해수용자들이리얼 리티를느낄수있었음을밝혀내었다. 손성우와김동규 (2012) 는 < 나는가수다 > 와 < 슈퍼스타 K3> 을사례로하여경쟁리얼리티 TV 프로그램에대한연구를진행했는데, 이들프로그램에서는출연자와시청자각각의역할맡기와인정받기 -인정하기라는주체의위치와욕망이발견되었으며, 이와연관되는대타자의욕망이라는전제가내재된것으로나타났다. 또한이프로그램은리얼리티를기반으로한시청자 / 청중평가단에의한선택의프로그램이라는특성때문에주체의욕망을대타자의욕망, 동일시의욕망을통해구현되고있음을보여주고있다. 김미라 (2008b) 는지상파리얼버라이어티의재미유발기제들로서비전형적인과장된캐릭터설정과활용, 촉매기능의강화와대신놀아주기, 리얼리티를강조한새로운표현형식이주는재미, 코믹한자막등을제시했다. 이와유사하게정수영 (2009) 은지상파리얼버라이어티프로그램에삽입되는자막에대한내용분석을통해자막이캐릭터구축과강화, 에피소드와해프닝유발의주요기제로써작용하고있음을연구했다. 홍숙영 (2009) 은가상리얼리티프로그램의장르적특성에는진실성, 허구성, 오락성이혼용되어나타나고있으며, 이러한장르적특성은경계의해체와장르적모호함을토대로수용자에게소구하는중요한전략으로작용하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차찬영과박주연 (2012) 은 2000 년대국내지상파를통해서방송되었던오락프로그램들을대상으로내용분석을실시했다. 연구결과, 국내오락프로그램포맷은비구조화된구성, 현장중심의제작형식그리고리얼리티유형의프로그램의증가와같은특징을보이고있으며, 출연자구성에있어인기연예인중심으로이루어지고, 자막이나편집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77

효과에크게치중하는것으로나타났다. 이경숙과조경진 (2010) 은미국의 < 서바이버 > 와한국의 < 무한도전 > 을비교분석을통해배경과인물, 서사구축이나리얼리티를생산하는방식에는차이가있지만두프로그램모두결과보다는인물의행위과정과여기에서나타나는인물의변형과정에초점을두고, 경쟁의가치가강조되고있다는점, 그리고각에피소드가일정한과제와방향만을설정하고미리짜인대본없이움직이며, 현장감과이야기의진실성을강조한다는점에서유사하다고언급하고있다. 국내리얼리티프로그램제작자들을심층인터뷰한연구에서는리얼리티프로그램이이론적으로혼종적장르로규정되지만실제적으로사실성장르로서공영성과사회기여라는자의식, 상업성과공익성간의갈등, 서구와달리관음증보다는동일시와공감이강조되는등한국방송의고유의지역적특성을발견했다 ( 김예란 박주연, 2005). 수용자에미치는영향과수용자에대한연구로는먼저, 이종수 (2003) 는리얼리티프로그램을통해재구성된현실이 시뮬라크룸 (simulacrum) 이라는점을인식하면서도리얼리티프로그램은시청자들이출연진들자신과동일시하며그들을통해희로애락을느낀다고언급한다. 이는현대인이현실을탈피하기위한수단으로 유사사건 (pseudo-event) 을갈망하고구성한다는주장 (Boorstin, 1992) 과일맥상통한다. 또한김영찬 (2006) 의리얼리티쇼분석연구에서도리얼리티쇼가출연진의 인간다움 이인기의요인이며, 시청자가출연진을자신의이웃이나친구처럼친숙하게느끼고그들의행동에감정이입을하고, 대리만족하면서계속적으로시청하게된다고언급하였다. 이와같은맥락으로이희승 (2011) 의연구에서는수용자들이주로오락적동기를위해리얼버라이어티프로그램을시청하고있으며, 남성의경우스포츠, 여성의경우로맨스장르를시청하는것으로나타났다. 또한수용자들은프로그램의현실감을증폭시키는요소로서일상에서접할수있는소재와배경을꼽았고, 출연진의행위를통해대리만족을느꼈으며, 특히출연진인스타의친근하고진솔한모습에자신과의간격을좁히고동일시하는동일자의정치학이작동함을보여줬다. 또한양문희 (2011) 는 < 무한도전 > 을대상으로한연구에서리얼버라이어티프로그램진행자에대한동일시갈망과몰입성이리얼버라이어티프로그램진행자에대한의사상호작용과프로그램시청만족도에긍정적인영향을미친다고언급했다. 최은경과김승현 (2010) 은 < 골드미스가간다 > 라는연예인들의구혼을소재로한프로그램을통해수용자들이연애와결혼에대해서가부장적이고유교주의적인성이데올로기나낭만적인서사와더불어이러한지배담론에대한비판적성찰의가능성을보이는이중적수용행태를보인다고언급했다. 이외에도리얼리티데이트프로그램인 < 짝 > 의시청과관련하여수용자들의시청동기는크게 5 가지즉, 현실회피, 간접경험, 즐거움, 사회적상호작용, 시간보내기로나타났으며, 시청경험이많고, 프로그램에대한인지된현실감이높을수록, 그리고적극적인시청동기 ( 즐거움, 간접경험, 사회적상호작용, 현실회피 ) 를가질수록프로그램에대한만족도에영향을주는것으로나타났다 ( 반옥숙 박주연, 2013). 김미라 (2011) 의연구에서는리얼리티오디션쇼의진정성은네가지차원즉, 제작진의조종 178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producer manipulation), 솔직함 (candidness), 결과의신뢰성 (reliability of outcomes), 출연자기이성 (cast members eccentricity) 으로나타났으며, 이들요인가운데 제작진의조종 요인이관여와가장연관성이높았고, 결과의신뢰성 이재미에가장큰영향을주는것으로밝혀졌으며, 진정성보다는수용자관여가오디션쇼의재미와시청량증가에더많은영향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다. 그림 1. Q 연구절차 3. 연구방법 1) Q 표본 Q 방법론은윌리엄스티븐슨 (William Stephenson, 1953) 이창안한것으로다양한분야에서인간의주관성연구를위해사용되고있는접근방법이며, 연구방법인동시에분석방법이다. Q 방법론은특정주제나이슈에대해행위자스스로의조작 (Q sorting) 을통해자신을투사하고이를하나의구조물 (operant framework) 안에투영시킴으로써설명과이해의구분을희석시킨것으로우리가본현실에대한모델과도같다 (Brown, 1980, p. 6; 김흥규, 2008, p. 8). 자연현상에는가치의구조가개입되지않지만우리가살고있는사회안에서는인간은특수한의미와적합성의구조를가지기때문에인간의주관성을배제한채로인간의본질과사회현상을연구하는것은무리이다 ( 김흥규, 2008, pp. 217~218). 특히수용자에대한지각과해석, 이용과충족등과관련된연구에서는수용자의주관성구조 (schemata) 를이해하는것이선행되어야하기때문에본연구에서는바로 Q 방법론적적용을통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수용자에대한이해를실행해보고자한다. 연구의절차는 < 그림 1> 과같다. Q 표본은피험자 ( 응답자 ) 에의해분류되는자극항목 (stimulus item) 으로 Q 모집단즉특정주제에대해한문화안에서공유되는의견의총체인통합체 (concourse) 에서추출된것이다 ( 김흥규, 2008, p. 43). Q 모집단은문헌연구와면담을통해서수집할수있으며, 자아지시적 (self-referent) 형태로사실 (fact) 이아닌의견에관한진술문 ( 그림, 사진, 음식의형태도가능 ) 이며, 응답자자신을투사할수있는것이어야한다. 그리고수집된 Q 모집단에서특정범주내에서무작위로선정하거나비례적으로 (proportionately) 선정, 또는각주제범주안에서연구자가가장대표적이라고생각하는 Q 표본을선정한다. 본연구에서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과관련한신문기사, 프로그램과관련한웹사이트나블로그에올려진코멘트와일반시청자들을대상으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해어떻게생각하는지를주제로인터뷰한자료들을토대로하여약 100 여개의 Q 모집단을수집하였다. 그리고이가운데중복된내용들은제외시키고랜덤으로 37 개의 Q 표본을선정하였으며, 각각의 Q 표본들은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79

동의하는것, 동의하지않는것또는중립적인것인지를판단하여균형적으로조정하고수정하였다 (< 부록 > 참조 ). 2) P 표본 Q에서는사람이변인이며, 항목은표본을나타내는것으로피험자즉 P 표본을의미한다. Q 방법론은연역과귀납을이용하여이론으로부터가설을만들고이를검증하여일반화시키는것이아니라관찰을통해가설을만들고발견해가는가설추론 (abduction) 의논리를추구하고있다 (Stephenson, 1953). 따라서 P 표본의수는유형 ( 요인 ) 을생성하고유형간비교가가능할정도의수면충분하며, 오히려 P 표본의수가많을경우각항목 (Q 표본 ) 의점수들이평균값으로회귀하여다른유형들을 1~2 개의유형으로편중시켜유형의수를극도로제한시키기때문에소표본원칙 (small sample doctrine) 을따르고있다 ( 김흥규, 2008, pp. 113~114). 본연구에서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시청하는일반인 16명을 P 표본으로선정하여 Q 소팅을진행하였다. 3) Q 소팅 Q 소팅 (Q sorting) 은순위정하기 (rank ordering) 절차와유사한형태로피험자즉 P 표본이특정지시조건 (condition of instruction) 에따라 Q 표본들을자신의관점에따라중요한순서대로배치하는것이라할수있다. 말하자면특정 Q 표본에대해찬성과반대를묻는것이아니라 Q 표본들이한사람의내부에서상대적의미의중요성에따라전체적으로어떻게분포되는지강제분포 (forced-distribution) 시키는것이다 ( 김흥규, 2008, pp. 118~122). 따라서연구자는 P 표본에게카드놀이하는것처럼 37개의 Q 표본 ( 진술문 ) 을나눠주고각진술문들을모두읽게해서전체적인내용을파악하게한후각진술문들이동의, 중립, 동의하지않는것중어느한그룹에속하도록분류케했다. 그리고나서 < 그림 2> 와같은분포도모양에따라가장동의하는것 (+4) 에서부터가장동의하지않는것 (-4) 까지분류하도록했다. 또한양극단 (+4, -4) 에놓여진각각 3개의진술문들에대해서는왜그렇게생각하는지에대한추가인터뷰를진행하여 Q 유형을해석하는데참고하였다. 그림 2. Q 소팅분포도 180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표 3. 유형별인구통계학적특성 (n=16) 유형번호성별나이직업주시청예능프로그램인자가중치 제 1 유형 4 10 11 12 14 여남남남남 54 20 20 30 27 회사원대학생대학생회사원회사원 아빠어디가무한도전무한도전무한도전, 보이스코리아무한도전, 아빠어디가 0.9831 0.8807 0.7081 2.0399 0.3886 제 2 유형 2 5 6 8 16 18 남여남여남여 50 25 25 27 29 38 교수대학생대학원생대학원생회사원회사원 1 박 2 일무한도전나혼자산다, 진짜사나이, 무한도전나혼자산다, 맘마미아아빠어디가아빠어디가 1.7575 0.5195 0.5684 0.5153 0.8724 0.6414 제 3 유형 1 7 9 13 17 여여남여남 35 27 21 33 32 대학강사대학원생대학생회사원대학원생 아빠어디가, 인간의조건, 나혼자산다아빠어디가 1 박 2 일런닝맨무한도전 1.1895 0.7538 0.3745 0.6133 0.5723 4. 연구결과 Q 유형은특정주제에대해유사한생각을지닌사람들의자결적 (operant) 조합으로, 어떤특성을공유한사람들의집단이아닌한사람내에서특정지어지는주관적특성이다. Q 유형의해석은대개그안에감추어진마음을읽기위해모든정보와직관을동원하게되며, 이러한해석과정은가설생성적으로 Q 표본의특정분포에대한해답이나설명을찾아가는과정이라할수있다 ( 김흥규, 2008, p. 161). 총변량수치는본연구에서큰의미가없다 ( 김흥 규, 2008, p. 181). 유형간의상관관계계수는제2 유형과제3유형간의상관관계계수가 0.347 로타 유형간보다상대적으로높으나, 기타유형들간의 상관관계계수는낮아서각각유형이독립적인특 성을지니고있음을알수있다 (< 표 2> 참조 ). 표 1. 유형별아이겐값과변량 유형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아이겐값 3.2693 2.1684 1.2951 변량 0.1816 0.1205 0.0720 누적변량 0.1816 0.3021 0.3740 1) 자료결과분석본연구에서도이러한사항들을고려하여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유형을총 3가지발견하였다. < 표 1> 은각유형별아이겐값과변량을보여주는것으로서총누적변량은 0.3740 으로본연구에서발견된 3개의유형이본연구를약 37% 설명하는것으로나타났다. 하지만 Q의목적은설명력을높이는데있지않으므로 표 2. 유형간의상관관계계수 유형 제1유형 제2유형 제3유형 제1유형 1.000-0.097-0.150 제2유형 -0.097 1.000 0.347 제3유형 -0.150 0.347 1.000 < 표 3> 은유형별 P 표본의인구통계학적특성 및요인가중치를나타내주고있다. Q에서는성 별이나나이, 직업등에따른유형별특성이큰영 향을미치지않지만, 본연구결과에서제1유형의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81

경우남성의비율이상대적으로많고주로시청하고있는예능프로그램이대체적으로 무한도전 으로나타나있는특성으로보아유형해석시이와연관된특성이있는지참고해볼사항이다. 2) 유형별해석 (1) 제1유형 : 의사사건형제1유형은 의사사건 (pseudo-event) 형 으로명명할수있다. 의사사건 은부어스틴 (Boorstin, 1961) 이언급했던용어로매스미디어에의해보도되기위해꾸며진사건이지만그렇다고완전히가짜는아니며실제와비슷한사건을의미한다. 제1 유형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 리얼리티 를표방한다고는하지만 TV를통해수용자에게전달되기전까지의과정에는연출과편집이있기때문에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전적으로 리얼리티 를그대로보여주는것은무리가있으며, 예능은예능 으로수용하려는인식이강함을알수있다. 즉, 실제와유사하다고는느끼지만기획되고연출된형태라고생각하기때문에단순히오락성을추구하는데시청의목적을두고있는것이다. 그리고예능프로그램이뉴스나다큐멘터리처럼사실 (fact) 을그대로전달하는것이아닌대중에게재미와웃음을선사하는것이주목적이라인식하고있기때문에이러한목적달성을위해서는프로그램내에의도적인연출이있다하더라도문제삼지않는편이다. 구체적으로살펴보면, 제1유형은리얼리티를표방하는예능프로그램들이내용이사실적으로전개되더라도기본적으로이것이 실제 (reality) 가아닌방송컨셉상의 현실 로인지하고있다. 예능은어디까지나예능이라는선입견이강하게작용 하기때문에프로그램을시청하는동안실제상황인것처럼보이더라도있는그대로믿지않으려한다 (#1). 또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일지라도방송이라는틀속에서제작되기때문에연출은기본적으로수반되는사항 (#31) 이며, 카메라를통해촬영된내용이여과없이시청자들에게전달되는것이아니라편집과정을거쳐방송이되는것이라서현실적으로완벽한리얼리티구성은불가능하다는점 (#21) 에수긍하고있다. 이와같은맥락에서제1유형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역시시청자들에게즐거움과재미를선사하는것이중요 (#19) 하기때문에내용이다소과장되거나연출된것이라할지라도크게개의치않는다. 즉, 시청자들의유희적욕구를충족시킬수만있다면리얼리티라고강조하는프로그램에연출이있더라도이에대해관대 (#12) 하며, 불특정다수의대중을상대로보여주는프로그램이기때문에그에맞는적절한각색이필요할수도있다는것이다. 그리고출연진들의일상이나출연진들에게주제나미션등을던져주고실제벌어지는상황을그대로카메라에담아보여주는식의관찰형포맷이나유명인들이개인의신변잡기를털어놓는토크형포맷도기본적으로연출이들어가있다고생각한다. 왜냐하면일반인들도카메라로본인을촬영하고있다는것을인식하면행동이부자연스러워지거나의도된행동이수반될수밖에없기때문에이러한것에익숙한유명인들이과연프로그램을촬영하는동안정말로연출되지않은솔직하고자연스러운모습을보여주겠냐고의문을제기하고있다 (#30, #33). 또한대부분의출연진들이연예인이기때문에개인의말과행동이자기관리측면이나사회에미칠수있는영향력, 그리고시청률을올리기위한요소들에대해서도고려를할 182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것이라판단하고있기때문에이들의관찰된행동이나대중에게공개하는사생활들이전적으로사실이라고믿지않으려한다. 그리고어차피방송프로그램이홍보수단일수밖에없다는것에동의하기때문에구지그들이자신을홍보하기위해프로그램에출연하는것에대해서도큰반감을느끼지않으며 (#16), 그들이프로그램에나와망가지고최대한자연스러운모습을보여준다하더라도그순간재미있을뿐이지그들에게동질감이라든지친근감을느낄수는없다 (#9) 고생각한다. 따라서제1유형은기본적으로출연자들의사생활이나미션수행을하는과정을관찰하여보여주는일종의훔쳐보기프로그램이나출연자개인의이야기를시청자들에게털어놓는프로그램에대해서공감이나성취감을느낄수없으며, 재미가없다고생각하기때문에선호하지않는것을알수있다 (#2, #3, #34). 즉, 제1유형은프로그램주 제에대해너무진지하게몰입하는것에불편함을느끼며, 예능프로그램은어디까지보는순간재미와감동을느끼고그냥한번크게웃어주는기능으로만인식하기때문에휴머니즘이나공익성을주제로하는프로그램에대해거부감이있는것이다 (#34, #25). 차라리극한의상황에서서바이벌하거나게임이나미션을수행하는다양한오락적요소들이있는버라이어티형식의예능프로그램을통해제3자적입장에서스릴이나흥분등의감정적자극을통해얻을수있는즐거움을더선호하는경향이있다. 이러한특성은 < 표 3> 에나타난바와같이제1유형이대체적으로남성들로구성되어있고주로시청하는프로그램도 무한도전 인것을보면짐작해볼수있는내용이다. (2) 제2유형 : 자아투영형제2유형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통해출 표 4. 제 1 유형 : < 의사사건형 > 의진술문과표준점수 (z>±1.00) 번호진술문표준점수 31 21 19 30 12 33 2 25 15 9 3 16 34 1 리얼리티프로그램도방송이라는틀속에서제작되는것이기때문에어느정도의연출은당연히포함되는것이라고생각한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카메라를통해촬영하고편집되어방송이되는한 100% 리얼리티는불가능하다고생각한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일지라도시청자들에게즐거움과재미를선사해주는것이가장중요하다고생각한다. 일반인들도카메라로찍고있다는것을알면어느정도의도된행동을하기마련인데관찰을바탕으로한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프로그램에서보이는출연자들의행동이기대만큼우연적이고자연스러운행동이라고는생각하지않는다. 리얼리티를표방한다하더라도어디까지나예능프로그램이기때문에과장되고연출된내용이라할지라도크게상관하지않는다. 유명인들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통해사생활을보여주거나개인의신변잡기를털어놓는다하더라도전적으로사실이라고는믿지않는편이다. 카메라와함께출연진을따라다니며나와다르게사는사람들의삶을관찰하는재미가쏠쏠하다. 기존의예능프로그램들은대체적으로선정적이고자극적인반면, 요즘나오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공익성이나휴머니즘을다루는것이많아서유익한것같다. 극한의상황에서서바이벌하거나오디션프로그램보다는출연자들내면의깊은이야기를듣고, 따뜻한가족애를느끼고, 주변환경을돌아볼수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더매력적인것같다. 유명인들이꾸밈없이망가지는모습을보면서나와별반다르지않는평범한사람이라인식돼서인지친근감이생기는것같다. < 나혼자산다 >, < 힐링캠프 > 등유명인들의사생활을훔쳐보는재미에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즐겨보는편이다. 일반인이든유명인이든상업적 ( 홍보 ) 의도를갖고출연하는것은진정성에문제가있기때문에이러한사람들의출연은자제시킬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출연자들이미션을수행하는과정들을통해대리체험을할수있어서프로그램을시청하는동안성취감과공감을얻을수있는것같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방송컨셉상의 현실 이라는것을알면서도내용전개가너무리얼해서나도모르게진짜라고믿는것같다. 1.79 1.69 1.56 1.55 1.48 1.03-0.99-1.02-1.10-1.46-1.53-1.60-1.70-2.10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83

연진또는프로그램내에서일어나는상황에자신을투영시키고, 개인의가치관이나삶의방식에반영시키는특성을보여주고있다. 즉, 방송프로그램을통해출연진들과간접적이지만여행을함께떠나는것과같은대리만족을느끼고있으며, 내가마치그현장에있는것처럼출연진들의모습을관찰하면서감동과즐거움을느끼고, 그들의삶속에서자신과가족이라는공동체의모습을발견하고, 이를돌아볼수있는계기로삼고있다. 특히, 제2유형은의도적이거나과장된표현으로수용자의감정을자극하는것에반감을갖고있으며, 프로그램내에서도제작진의개입을최소화하고출연진이자연스럽게이끌어가는구성방식을선호하고있다. 예를들면, <1박 2일 >, < 아빠, 어디가 >, < 정글의법칙 > 과같은프로그램들은우리의일상생활공간을비롯해여러여행지나오지를돌아다니면서촬 영을하고있다. 이러한야외공간은현장감을부여시키는장치로서프로그램의현실감을증폭시키며수용자들이프로그램에몰입하게끔만든다. 또한수용자들은프로그램을시청하면서가고싶거나몰랐던새로운곳에대한간접경험을할수있고, 출연진들과함께여행을하고있다는일체감과대리만족을느낄수있기때문에이러한프로그램들을즐겨시청하고있다고언급했다 (#5). 또한 < 아빠, 어디가 >, < 나혼자산다 > 에서는카메라가출연진들을따라다니며그들의모습을그대로찍어화면에내보내고있다. 수용자들은마치자신이카메라가되어출연진옆에서일어나는상황을같이경험하는것같은일종의심상 (mental imagery)(green et, al., 2008) 을느끼며잔잔한재미를얻는다고한다 (#2). 그리고 < 아빠, 어디가 >, < 나혼자산다 > 와같은프로그램을통해서자신과가족의모습을돌아보게하고이상적인 표 5. 제 2 유형 : < 자아투영형 > 의진술문과표준점수 (z>±1.00) 번호진술문표준점수 5 35 36 7 26 2 21 24 12 30 19 37 18 <1 박 2 일 >, < 아빠, 어디가!>, < 정글의법칙 > 과같은프로그램을통해서가보지못한곳을간접적으로구경할수있기때문에즐겨시청하는편이다. 몇몇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사회에영향을미칠수있는여러이슈들을웃음으로승화시켜시청자들에게전달해주기때문에부담감없이시청할수있어좋다. 잠시나마예능프로그램을보면서웃고싶을뿐인데너무웃음과울음을유도하고감동을전달하려고하는게의도적으로보여서한편으로시청하는데불편한적도있다. 기존의예능프로그램들은요란스럽게웃음을강조해서프로그램을보고나면허탈한점이있었는데, 최근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대체적으로사람과사람과의이야기를통해전해지는소소한웃음이감동을주어편안하고더기억에남는것같다. < 아빠, 어디가!> 나 < 혼자서산다 > 등의프로그램을통해서가족애와결혼, 가정에대한가치관들을다시한번되돌아보게하고재정립시켜주는것같다. 카메라와함께출연진을따라다니며나와다르게사는사람들의삶을관찰하는재미가쏠쏠하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카메라를통해촬영하고편집되어방송이되는한 100% 리얼리티는불가능하다고생각한다. 진지하고심각한다큐나시사정보프로그램보다는웃음과함께감동, 정보등을얻을수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부담없이시청할수있어서좋은것같다. 리얼리티를표방한다하더라도어디까지나예능프로그램이기때문에과장되고연출된내용이라할지라도크게상관하지않는다. 일반인들도카메라로찍고있다는것을알면어느정도의도된행동을하기마련인데관찰을바탕으로한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프로그램에서보이는출연자들의행동이기대만큼우연적이고자연스러운행동이라고는생각하지않는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일지라도시청자들에게즐거움과재미를선사해주는것이가장중요하다고생각한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대체적으로출연진들이너무많아서정신없고산만할뿐이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여러가지논란에휩싸이는것에대해서는방송자체의문제라기보다는방송자체를전적으로리얼이라고믿고지나치게엄격한잣대로프로그램을판단하는시청자, 네티즌들의태도에문제가있는것같다. 1.90 1.69 1.68 1.39 1.39 1.16 1.12 1.02-1.04-1.15-1.18-1.82-1.91 184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가정의모습은무엇인지재정립하고계획할수있는계기로삼고있다고한다 (#26). 이처럼타인을관찰하는행위는단순히쾌락추구를위한관음증 (voyeurism) 이라기보다는다른사람의삶을한번들여다보는과정을통해출연진과자신을동일시 (identification) 하고 ( 김예란박주연, 2006; 양문희, 2011), 나도저런적이있었는데... 우리도그렇지? 하며공감하게된다는것이다. 또한제2유형은이러한과정자체가최고의힐링이라인식하고있다. 이와더불어제2유형은요란스럽게큰웃음이나울음을유도하는프로그램에는부담감을느끼고있으며 (#7), 제3유형과는달리, < 남자의자격 > 에서합창단미션내용처럼취지는좋을지몰라도수용자들에게감동이라는코드를이용하여공감을사고자어려운상황에처한참가자들의사연들을너무부각시켜울음을유도시키는것이의도적인것같아서이러한프로그램에대해서는불편함을토로하고있다 (#36). < 아빠, 어디가 > 에서처럼얘기치못했던상황이나아빠와아이들간의대화나행동에서발생하는자연스러운웃음과감동이담겨있는프로그램이더현실감있게느껴져이러한프로그램들을선호하고있다고언급했다 (#19). 또한 < 무한도전 > 에서주로다루듯이사회의이슈들을풍자하거나희화화해서가볍게웃음으로승화시킴으로써자신의내면에있는가려운곳을긁어주고, 진지하고심각한다큐멘터리나시사정보프로그램보다는이해하기도쉬우면서적절한감동과정보를얻을수있는프로그램들이오히려더실제적으로느껴진다고생각하고있다 (#35, #24). (3) 제3유형 : 인간극장형제3 유형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유명인들개개인의진솔하고평범한모습과진정성이담긴이야기들을통해사람다운냄새를느끼고, 자연스럽게그들의삶에감정이입을하면서진한감동을느끼고있음을알수있다. 따라서타유형과는달리출연자들이프로그램에서보여주는말과행동이현실적이라전적으로믿게되어프로그램에더몰입하게되고, 출연진역시 보통사람 이라인식하기때문에친근감을느끼고있다. 즉, < 인간극장 > 을보는것처럼내이웃아니인간본연의오욕칠정 ( 五慾七情 ) 을공유하면서인생을돌아보는셈이다. 또한제3 유형은휴머니즘뿐만아니라공익적소재들을다루는것에대해서도선호하고있다. 반면에제3유형은제1 유형과달리, 연출적인요소들이를테면게임이나미션완수를위해발생하는경쟁심이나긴장감에대해불편함을느끼기때문에제작진의개입없이출연진스스로가하고싶은대로행동하고예상을빗나가는의외의상황속에서카타르시스를느끼고싶어한다. 제3유형은 < 정글의법칙 >, < 슈퍼스타 K> 와같은프로그램에서출연진들이생존을위해, 경쟁에서살아남기위해고군분투 ( 孤軍奮鬪 ) 하는모습을보면시청자입장에서도긴장감이조성되고불편한마음이생기기때문에이러한프로그램들은회피하고있다고언급했다. 대신에 < 힐링캠프 > 나 < 아빠, 어디가 >, < 나혼자산다 > 와같은프로그램들처럼출연자가자신의사적인부분까지도솔직히보여주고가족, 그리고타인들과의관계속에서마음을나누고, 적응하고성장해나가는모습을보면서오락적즐거움뿐아니라감동을받게된다는것에큰만족감을표출하고있다 (#15, #7, #22, #33).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85

또한출연자의캐릭터와는전혀다른, 또는노출되지않았던출연자의반전있는개인사를접한시청자 ( 수용자 ) 는웃고울게되는데여기에는출연자의의도적행위에따른반응이라생각하지않는다. 아무리누군가의도적으로시청자들의감정을조정하고유도한다하더라도수용자본인의감정이그렇게느끼지않는다면결국그러한의도도전달되지않을것이며, 프로그램을보면서웃고울면서개인의감정을표출하는것은어디까지나수용자개인의몫이라고주장하고있다 (#29, #36). 그리고이와같은감정변화를통해맛볼수있는카타르시스가자연스럽게힐링으로연결되며, 이러한이유때문에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시청한다고말한다 (#14). 또한출연진이많게되면각 각의캐릭터마다보여지는모습도다르고우리가살고있는사회가혼자가아닌사람과사람사이의관계가이루어지는곳이고, 이러한관계속에서대부분자연스러운웃음이유도되기때문에리얼리티를표방하기위해서라도출연진들이많은것이결코방해요소로작용하지않는다고생각한다 (#37). 그리고제작진이관여하지않고, 마치오랜관찰을통해카메라의존재를느끼지못하게하는다큐멘터리촬영처럼출연진이일상생활과동일한자연스러운모습을그대로카메라에담아냄으로써시청자들에게 현실 의상황이그대로전달되며이를통해프로그램에대한진정성을느낀다고언급했다 (#32). 뿐만아니라이러한과정에서소 표 6. 제 3 유형 : 의진술문과표준점수 (z>±1.00) 번호진술문표준점수 15 32 7 9 29 25 27 16 14 30 36 10 22 8 33 37 극한의상황에서서바이벌하거나오디션프로그램보다는출연자들내면의깊은이야기를듣고, 따뜻한가족애를느끼고, 주변환경을돌아볼수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더매력적인것같다. 게임이나미션을수행하는형식보다는제작진이전혀관여하지않는상황에서단순히관찰하고출연자들의자연스러운행동들을담아보여주는프로그램이더진정성있게느껴진다. 기존의예능프로그램들은요란스럽게웃음을강조해서프로그램을보고나면허탈한점이있었는데, 최근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대체적으로사람과사람과의이야기를통해전해지는소소한웃음이감동을주어편안하고더기억에남는것같다. 유명인들이꾸밈없이망가지는모습을보면서나와별반다르지않는평범한사람이라인식돼서인지친근감이생기는것같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기존의예능프로그램보다시청자들에게자연스러운웃음을유도하기때문에거부감없이시청할수있는것같다. 기존의예능프로그램들은대체적으로선정적이고자극적인반면, 요즘나오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공익성이나휴머니즘을다루는것이많아서유익한것같다. 대부분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리얼리티를강조하다보니까시청자들이조그만실수나편집상의문제에대해서도꼬투리를잡고진정성을논하는것이아닌가생각한다. 일반인이든유명인이든상업적 ( 홍보 ) 의도를갖고출연하는것은진정성에문제가있기때문에이러한사람들의출연은자제시킬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힐링이하나의트렌드가되었지만예능프로그램에서조차힐링을의도적으로강조하는것같아거부감이든다. 일반인들도카메라로찍고있다는것을알면어느정도의도된행동을하기마련인데관찰을바탕으로한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프로그램에서보이는출연자들의행동이기대만큼우연적이고자연스러운행동이라고는생각하지않는다. 잠시나마예능프로그램을보면서웃고싶을뿐인데너무웃음과울음을유도하고감동을전달하려고하는게의도적으로보여서한편으로시청하는데불편한적도있다. 예능프로그램이면리얼을추구한다하더라도 어차피다짜고치는고스톱아닌가 하는생각이든다. 단순히출연자를관찰하거나개인의사생활을털어놓는프로그램보다는즉흥적인게임을수행하거나승부수를낼수있는과제중심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더좋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우후죽순으로많이생겨나서인지식상하고지루한느낌이든다. 유명인들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통해사생활을보여주거나개인의신변잡기를털어놓는다하더라도전적으로사실이라고는믿지않는편이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대체적으로출연진들이너무많아서정신없고산만할뿐이다. 1.88 1.20 1.15 1.11 1.04 1.03 1.02-1.08-1.17-1.27-1.33-1.36-1.40-1.54-1.70-2.09 186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위스타라고불리는브라운관을통해형성된이미지와는전혀다른삶을살고있거나꾸밈없이망가지는데주저하지않는모습을보면서 저들도나와별반다르지않는평범한사람이네 하면서항상마주하는이웃처럼편안하고친숙하게느껴진다고한다 (#9). 물론방송프로그램이라는특성상구성과연출이없으면내용의두서가없어질수도있고, 출연자가자신의이미지를위해연출된언행을할수도있다. 그러나구지그들을색안경을끼고볼필요도없으며진심은통한다고생각하기때문에수용자들을너무닫힌관점으로만보지않았으면하는바람도있다 (#10, #30). 또한출연자가자신을홍보하기위해출연하는것에대해서도반감이없다 (#16). 어차피프로그램자체가상업적인목적에서제작되는것이며우리가일을해서돈을버는것처럼출연자들도생계를위해프로그램에출연하는것이며, 그것이사람사는모습으로인정하고있다. 다만너무티가나게과장되거나연출된것은거북하며 (#12), 리얼리티 를표방한다고프로그램을홍보하는것자체가문제를유발할수있다는입장을보이고있다 (#27). 즉, 수용자들은프로그램의내용과출연진들의행동을전적으로사실이라믿고시청하고있기때문에시청자들에게내세운것과는다른과장되고연출된상황이나실수들은수용자들에게배신감을안겨주는행위와다름이없는것이다. 이외에도제3유형은기존의예능버라이어티프로그램들이대체적으로선정적이거나자극적인소재를이용해웃음을유도했다는점에서동의한다. 반면에최근에방송되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삶의의미를깨닫게해주는휴머니즘이나현실생활에서부딪히거나전혀인식하지못했 던문제들을일깨워주고함께고민하고해결해가는과정을오락적인요소들을가미하여보여줌으로써공익성차원의소재들도수용자가부담없이즐기고느낄수있게해준다는차원에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해호감도가높음을알수있다 (#25). 5. 논의 본연구는 Q 방법론적접근을통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주관적인식유형을발견하고각각의특성을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총 3개의유형이발견되었으며, 각유형은 의사사건형, 자아투영형, 인간극장형 으로명명하였고, 각유형별특성에대한요약은다음과같다. 제1유형인 의사사건형 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 있는그대로 를보여주는것이아니라 있는그대로의것처럼보여주는것 으로인식하고있기때문에 리얼리티 가아닌다른차원에서의시청의동기나재미를찾고있다. 따라서수용자들에게웃음과재미를선사하기위해서라면인위적인연출이나편집에대해서타유형에비해비교적관대하지만, 출연진들이미션을수행하거나그들의사적인행동을관찰하거나개인의신변잡기를털어놓는행위들은연출적인모습으로받아들이기때문에사실상관찰형이나공익적인다큐형태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해서는선호하지않는다. 대신이유형은프로그램을통해흥분, 스릴과같은감정적자극을기대하고잠시나마현실을잊은채순간의즐거움에몰입하고자하는특성이강하다. 따라서주로미션을수행하거나출연진들간의경쟁을유발시키는프로그램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87

을선호하며, 이러한도전이나경쟁은일정한규칙이나진지함이결여된 유사경쟁 (pseudo-competition) 으로서도전이나경쟁과정에서얻게되는성장이나변화가현실에서이어지는것이아닌하나의판타지로인식하고있다. 이는프로그램을통한개인의성찰보다는브레히트 (Bertolt Brecht) 가주장한 소격효과 (estrangement effect) 와같이수용자가프로그램의출연진과일정한거리두기를하면서극에완전히몰입되지않고프로그램과현실을냉정하게구분하고자신의의식을일깨우는특성임을알수있다 (Lunn, 1982). 제2유형은 자아투영형 으로프로그램의상황과출연자에게자신의현실과스스로를투영시키고동일시함으로써그들과의사회공동체적인경험세계를공유하고대리만족을통해스스로를돌아볼수있는기회로삼고있음을알수있다. 또한이종수 (2004) 가언급한바와같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통해수용자들은자신이일상에서겪을수있는상황이나경험하고싶은일들을간접적으로체험할수있고, 스튜디오가아닌우리가일상에서계속마주하고있는장소또는가고자하는장소에서촬영이이루어지는프로그램들은현장성이라는특성을활용하여제2유형이출연자들과동일공간에함께존재하는것과같은착각으로이어지게하여프로그램의 리얼리티 를좀더체감할수있도록돕고있다. 따라서제2유형에게제작진의개입이나연출된프로그램, 과도하게수용자의감정을자극하는코드들은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반감을불러일으키는요인으로작용될수있다. 마지막으로제3유형은 인간극장형 으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출연하는연예인또는유명인 들의인간적이고주변에서쉽게볼수있을법한친근한말과행동이인위적인것이아닌자연스러운것으로받아들이면서프로그램의 현실성 을체감하고있다. 그래서김영찬 (2005) 이언급한바와같이출연진의 인간다움 에서프로그램의재미와감동을느끼며, 출연진의모습에몰입하여공감대를형성하고그과정에서수용자자신스스로힐링이되는하나의사회문화적인형태로작용하고있는것이다. 또한공영성을바탕으로한프로그램에대해서도선호를하고있는데이는현실생활에서부딪히는문제나시대가갖고있는문제들을함께공유하고해결해가는과정을통해서또다른카타르시스와함께프로그램에대한진정성과 리얼리티 를느끼고있는것이라할수있다. 이와같은특성들을토대로앞으로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의제작방향에대해다음과같이제시해볼수있겠다. 먼저제1유형은 < 무한도전 >, < 런닝맨 >, < 우리동네예체능 > 과같이매회출연진에게독특하면서도중복되지않은미션을제시하고, 극적효과를불러일으킬수있는인물이나사건들을추가하거나예상치못했던상황들에대해중점적으로카메라에포착해냄으로써긴장감을형성할수있겠다. 또한다음회차의시청을유도하기위해서호기심을자극할만한장면들을중심으로편집하여예고편을내보내는것도효과적일수있다. 아울러출연진각자의모습을자세히부각시키기보다는전체적인스토리텔링에초점을맞추는것이필요하며, 출연진들에게캐릭터를부여하여재미와웃음을줄수있는오락적요소들을만드는것도좋겠다. 또한 < 정글의법칙 > 처럼극한의상황에서서바이벌할수있는과정을보여주거나오디션프로그램과같은출연진들간의경쟁대결구도를설정하여극적긴장감 188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을유도하는것도효과적일수있다. 제2유형은 <1박 2일 > 이나 < 아빠어디가 > 처럼여행지나일상적인장소들을전적으로촬영지로활용하여수용자들에게현장감을부여해주는것이효과적이며, 학교나직장, 가정의구성원들간에벌어지는일상적인내용들을소재로하여 리얼리티 추구와함께수용자가출연자와자신을동일시하고보다현실적으로자신의삶을반영시킬수있는프로그램을제작하는것도도움이될수있겠다. 아니면사회풍자적인내용을다룸으로써수용자의답답한마음을씻어줄수있는대리만족형프로그램도효과적일것이다. 그리고무엇보다제작진의개입을최소화시키고현장에서일어나는일들을그대로살려방송으로보여주는것이시청자들이 리얼리티 를느끼며프로그램을 시청할수있는최선의방법이될것이다. 제3유형은 < 나혼자산다 >, < 힐링캠프 > 나 < 땡큐 > 처럼출연자의일상모습을여과없이시청자들에게보여주거나유명인이브라운관에서비춰지는이미지와는다른시청자들이미처알지못한사적인얘기들을자연스럽게유도하여프로그램에담아냄으로써시청자들이그들의말과행동에진정성을느낄수있는관찰형식이나토크형식의프로그램이적합할것이다. 또한우리가미처생각하지못했던사회의모습과여러가지문제들에대해오락적인요소를가미하여출연진과시청자가함께고민하고해결할수있는방법들을모색해나갈수있는공익적인프로그램도효과적일것이다. 그리고출연진의범위도유명인에서일반인까지두루섭외하여프로그램을제작하는것이 표 7. 유형별특성과프로그램제작방향 특성 프로그램예 제작방향 제 1 유형 : 의사사건형제 2 유형 : 자아투영형제 3 유형 : 인간극장형 예능은예능으로인식 리얼리티 표방은사실상불가능하며, 모두방송을위한만들어진상황이라인식 재미와웃음이라는오락적쾌감추구 프로그램제작과정의연출이나편집에대해용인함 휴머니즘이나공익성보다스릴, 흥분등을느낄수있는서바이벌이나미션수행프로그램선호 무한도전, 런닝맨, 정글의법칙, 우리동네예체능 출연진들의사생활을주제로하는토크형식배제 매회다른미션을제안하고극적인효과를불러일으킬만한요소들을삽입하여긴장감형성 게임, 오디션등출연진들간의경쟁구도형성 극한의상황에도전하는소재, 영웅적서사 출연진각자를부각시키기보다는전체적인스토리텔링에비중을둠 여러명의출연자들을등장시키고각캐릭터별포지셔닝구축 시청자의호기심을자극하는장면들위주로편집하여예고편제작 프로그램상황, 출연진에자신을투영시켜동일시함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통해대리만족추구및자아성찰 현장감을통한리얼리티추구 가족또는공동체적삶의모습을통해삶의의미되돌아봄 의도적이나과장된감정의자극거부 제작진의개입을최소화하고, 출연진의자연스러운행위에흥미를느낌 아빠어디가, 1 박 2 일, 진짜사나이 여행지나일상적인공간을촬영장소로활용 학교나직장, 가정의구성원들간에벌어지는일들을프로그램소재로활용 제작진의개입은최소화시키고출연자개인마다의행동이나말을부각시키기위한관찰중심의촬영형태를지향 의도가뻔한감동적인내용은배제시킴 사회풍자적이고희화화할수있는소재들을다룸 출연진을줌인 (zoom-in) 하여촬영하는기법활용 휴머니즘과진정성에감동을느끼며, 감정이입 출연진의말과행동에서친근함을느끼며, 보통사람으로인식하여프로그램의 리얼리티 를추구 삶을공유한다는점에의미를둠 공익성을다루는프로그램에대해서도흥미를느낌 미션이나게임등긴장감과경쟁심을불러일으키는프로그램에대해거부 인간의조건, 나혼자산다, 힐링캠프 출연자의일상모습을시청자에게공개하고자신의얘기를할수있는토크형식프로그램 공익성또는휴머니즘을다루는다큐형예능프로그램형식 출연진이유명인뿐아니라평범한시청자들까지두루섭외하여친근감형성 경쟁을유도하는미션수행이나서바이벌형태의프로그램은지양 다큐멘터리촬영기법 프로그램명에서 리얼리티 를강조하는표현은배제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89

리얼리티 효과를높이는데도움이될것이라생각된다. 6. 결론 요즘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기존의구상이나포맷등을답습하거나관행화된제작에서탈피하여독창적으로기획하고자노력하고있다. 이를위해서는프로그램이방송되는당시의트렌드나제작환경, 시청자반응등을주요한변수로두고이를계속관찰하며변화시키고발전시키는것이필요하다. 특히현대사회처럼기술뿐만아니라시청자들의기호와욕구가너무나도빠르게변하고새로운것들이계속등장하고있는시점에서는여러가지방송환경뿐만아니라수용자즉시청자들의주관적인요소들을정확히파악하고이해하는것이필요하며, 이를바탕으로참신성과창의성을고려한프로그램을제작할때시청자는그프로그램에대해열광하게되는것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진행된바와같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들의인식유형들에대한진지한고민과이해가앞으로새롭게진화되고발전할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위한선행작업이될것이라사료된다. 참고문헌 김남일 (2008). 텔레비전오락프로그램에서웃음유발의정치성 : MBC-TV < 무한도전 > 의텍스트분석을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22권 6호, 9~41. 김미라 (2008a). 리얼리티데이트프로그램시청이데이트와이성관계에대한시청자인식에미치는영향에관한연구. 한국언론학보, 52권 6호, 353-377. (2008b). 리얼버라이어티쇼의재미유발기제에관한연구. 방송통신연구, 제67 호, 143~168. 김수정 (2010). 글로벌리얼리티게임쇼에나타난 자기통치 의문화정치. 한국방송학보, 제24 권 6호, 7~44. 김영찬 (2005). 리얼리티프로그램, 외화시리즈그리고한국텔레비전프로그램의지형의재편. 프로그램 / 텍스트,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예란 박주연 (2006). TV 리얼리티프로그램의이론과실제 : 제작자심층인터뷰분석을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통권제20-3 호, 7~48. 김흥규 (2008). Q 방법론 : 과학철학, 이론, 분석그리고적용.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류철균 장정운 (2008). 리얼리티쇼의게임성연구. 인문콘텐츠, 제13 호, 33~48. 반옥숙 박주연 (2013). 리얼리티데이트프로그램의시청동기및시청효과에관한연구 : SBS < 짝 > 프로그램을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제29 집 1호, 47~70. 양문희 (2011). 리얼버라이어티프로그램의의사상호작용과만족도연구 : 동일화갈망과몰입성의영향을중심으로. 커뮤니케이션학연구, 19권 2호, 61~85. 양혜승 (2006). 텔레비전오락프로그램시청이개인들의물질주의적가치관. 한국방송학보, 20 권 4호, 121~155. 이경숙 조경진 (2010). 오락프로그램에차용된리얼리티와경쟁의조합 : < 서바이버 > 와 < 무한 190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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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록. Q 표본 Q 표본 (n=37) 1.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방송컨셉상의 현실 ( 이라는것을알면서도내용전개가너무리얼해서나도모르게진짜라고믿는것같다. 2. 카메라와함께출연진을따라다니며나와다르게사는사람들의삶을관찰하는재미가쏠쏠하다. 3. < 나혼자산다 >, < 힐링캠프 > 등유명인들의사생활을훔쳐보는재미에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즐겨보는편이다. 4. < 힐링캠프 > 나 < 땡큐 > 에유명인들이출연하여자신의고민이나사생활을솔직히털어놓는모습을보면서유명인도인간으로서크게다르지않다는것을이해하고공감대를형성함으로써힐링이되는것같다. 5. <1 박 2 일 >, < 아빠, 어디가!>, < 정글의법칙 > 과같은프로그램을통해서가보지못한곳을간접적으로구경할수있기때문에즐겨시청하는편이다. 6.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은출연진들간의충돌이나예상치못한일들이발생하는장면들이긴장감을주기때문에다른예능프로그램보다더흥미진진한것같다. 7. 기존의예능프로그램들은요란스럽게웃음을강조해서프로그램을보고나면허탈한점이있었는데, 최근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대체적으로사람과사람과의이야기를통해전해지는소소한웃음이감동을주어편안하고더기억에남는것같다. 8.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우후죽순으로많이생겨나서인지식상하고지루한느낌이든다. 9. 유명인들이꾸밈없이망가지는모습을보면서나와별반다르지않는평범한사람이라인식돼서인지친근감이생기는것같다. 10. 예능프로그램이면리얼을추구한다하더라도 어차피다짜고치는고스톱아닌가 하는생각이든다. 11. 유명인들이프로그램내에서솔직하고꾸밈없는모습을방송을통해봄으로써기존에선입견이있었던유명인에대한인식이좋게변하거나호감도가상승한적이종종있다. 12. 리얼리티를표방한다하더라도어디까지나예능프로그램이기때문에과장되고연출된내용이라할지라도크게상관하지않는다. 13. 스튜디오에서진행하는프로그램보다여행을떠나현지에서겪게되는해프닝을보여주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더현장감있고리얼한느낌이들어좋다. 14. 힐링이하나의트렌드가되었지만예능프로그램에서조차힐링을의도적으로강조하는것같아거부감이든다. 15. 극한의상황에서서바이벌하거나오디션프로그램보다는출연자들내면의깊은이야기를듣고, 따뜻한가족애를느끼고, 주변환경을돌아볼수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더매력적인것같다. 16. 일반인이든유명인이든상업적 ( 홍보 ) 의도를갖고출연하는것은진정성에문제가있기때문에이러한사람들의출연은자제시킬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17.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한두번은신기하고감동적이지만계속보다보면지루하고신선한맛이떨어지는것같다. 18.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여러가지논란에휩싸이는것에대해서는방송자체의문제라기보다는방송자체를전적으로리얼이라고믿고지나치게엄격한잣대로프로그램을판단하는시청자, 네티즌들의태도에문제가있는것같다. 19.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일지라도시청자들에게즐거움과재미를선사해주는것이가장중요하다고생각한다. 20. 속고속이는세상속에서 TV 프로그램을보는순간만이라도잠시위안과휴식을얻고싶었는데 리얼리티 를강조하며홍보한몇몇프로그램들이연출된것이라는것을알고나서시청자로서제작자는물론출연자들에대해큰배신감을느낀적이있다. 21.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카메라를통해촬영하고편집되어방송이되는한 100% 리얼리티는불가능하다고생각한다. 22. 단순히출연자를관찰하거나개인의사생활을털어놓는프로그램보다는즉흥적인게임을수행하거나승부수를낼수있는과제중심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더좋다. 23.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서도진짜와설정을시청자들이구분할수있도록정보를제공해야한다고생각한다. 24. 진지하고심각한다큐나시사정보프로그램보다는웃음과함께감동, 정보등을얻을수있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부담없이시청할수있어서좋은것같다. 25. 기존의예능프로그램들은대체적으로선정적이고자극적인반면, 요즘나오는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은공익성이나휴머니즘을다루는것이많아서유익한것같다. 26. < 아빠, 어디가!> 나 < 혼자서산다 > 등의프로그램을통해서가족애와결혼, 가정에대한가치관들을다시한번되돌아보게하고재정립시켜주는것같다. 27. 대부분의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리얼리티를강조하다보니까시청자들이조그만실수나편집상의문제에대해서도꼬투리를잡고진정성을논하는것이아닌가생각한다. 28.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라하더라도사실웃자고보는건데작위적이고현실성이없다고논하는사람들에게다큐멘터리나시사프로그램을시청하라고권유하고싶다. 29.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이기존의예능프로그램보다시청자들에게자연스러운웃음을유도하기때문에거부감없이시청할수있는것같다. 30. 일반인들도카메라로찍고있다는것을알면어느정도의도된행동을하기마련인데관찰을바탕으로한프로그램이라할지라도프로그램에서보이는출연자들의행동이기대만큼우연적이고자연스러운행동이라고는생각하지않는다. 31. 리얼리티프로그램도방송이라는틀속에서제작되는것이기때문에어느정도의연출은당연히포함되는것이라고생각한다. 32. 게임이나미션을수행하는형식보다는제작진이전혀관여하지않는상황에서단순히관찰하고출연자들의자연스러운행동들을담아보여주는프로그램이더진정성있게느껴진다. 33. 유명인들이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을통해사생활을보여주거나개인의신변잡기를털어놓는다하더라도전적으로사실이라고는믿지않는편이다. 34. 출연자들이미션을수행하는과정들을통해대리체험을할수있어서프로그램을시청하는동안성취감과공감을얻을수있는것같다. 35. 몇몇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사회에영향을미칠수있는여러이슈들을웃음으로승화시켜시청자들에게전달해주기때문에부담감없이시청할수있어좋다. 36. 잠시나마예능프로그램을보면서웃고싶을뿐인데너무웃음과울음을유도하고감동을전달하려고하는게의도적으로보여서한편으로시청하는데불편한적도있다. 37.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들이대체적으로출연진들이너무많아서정신없고산만할뿐이다. 리얼리티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용자의인식연구 193

Abstract Study on Audiences' Perception about Reality-based Entertainment Programs 1) Se Jung Oh* Part-time Lecturer, Hanku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Seo Ji Jang Doctoral Student, Dept. of Communication and Information, Hankook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Lately, variety programs based on reality have increased its popularities. So far, a lot of show programs are produced in a combination of observations and documentary and survival types that are broke out of existing variety programs. Thus, the goals of this study are to locate the patterns of how audiences embrace and cognize new type of variety programs and to investigate its characteristics. We have exploited Q methodology for this study and preceded Q sorting with total of 37 Q samples and P samples out of 16 people. The result of study discovered 3 types of programs; the Pseudo-event, also called the Media event, the Self-reflection, and the Self-documentary, and discussed on each type's nature. Key words : Reality, Entertainment program, Q Methodology, Subjectivity, Audience study * Correspondence concerning this article should be addressed to: Se Jung Oh Ph. D. E-mail: blue_tea@hanmail.net 194 주관성연구제 27 호, 2013 년 12 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