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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8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3 호 (2015. 6) 지상파방송사디지털전환, IPTV 방송및종 합편성채널사업자의개국으로다채널을통해서 다양한포맷의뉴스가방송되고있다. 스마트폰 을통해서뉴스를실시간으로접할수있게되 면서뉴스제작및영상에많은변화들이일어 나고있다. 특히고해상도 DTV 의보급및디지 털기술의발전으로그래픽분야에서도많은발 전이이루어졌다. 그래픽을제작해서방송하는데 장비의속도나운용상의어려움으로제한적으로 사용했지만, 최근에는짧은시간에그래픽제작 이가능해지면서기자가스튜디오에서그래픽을 활용한뉴스를제작할수있게되었다. 가장먼 저심층코너를선보인것은 KS 로 2010 년 5 월 에 < 이슈앤뉴스 > 를신설해서기자나앵커가 대형모니터에나오는화면이나 G 를스토리텔 링하듯이서서전달하는진행방식으로눈길을 끌었고, 요즈음은모든방송사가심층코너제작 을하고있다.[1]. 뉴스제작에있어서도기존에는 EG 카메라와편집기를통해서현장에서촬영 된영상이나기존자료를가지고완제품을제작 하는형태였다.[2]. 최근에는단조로운현장영상 에다양한그래픽을제작해서시청자가이해하 기쉽게정보를실제로현장에있는것과같은 방식으로뉴스제작이확대되고있다. 지상파방 송사를포함해서종합편성채널, YT 등대부분 의뉴스제작이그래픽을활용해서앵커백이나 측면대형모니터에그래픽을넣어서설명하는 포맷으로뉴스를제작하고있다. 그래픽효과를 더욱높이기위해서지미짚카메라, 레일카메라, VR, AR 등의디지털장비와기술들을사용하고 있다. 뉴스제작시가장많은노력을기울이고 있는부분이심층코너이고기자가그래픽을이 용해서제작하는부분이라고할수있다. 각방 송사들은크로마키세트를확충하거나장비들을 이용해서 VR 사전제작을높여가고있다. 뉴스 제작에있어서사건사고가발생하면당일저녁 에종합해서뉴스를방송해야하기때문에현장 에가서촬영을할때에는상황이종료되기때 문에사후에취재한내용을가지고그래픽을통 해서시청자가이해하기쉽도록사후제작이대 부분이다. 보기편하고이해하기쉽게만든영상 본연구는서울과학기술대학교의 2015 학년도교내학술연구비지원에의해수행되었음 을이용해시청자들에게설명하는형식을취할수있기때문에일반적인영상이흘러가는다른기사에비해시청자들의시선을보다확실하게끌수있다. 그래픽제작은시간이많이걸리는작업이었으나최근에는다양한형태의사전제작포맷들이있어서복잡한형태의그래픽도빠른시간에제작해서뉴스에사용할수있게되었다.[3]. 뉴스내용및뉴스포맷에관한연구들이매우활발하게이루어지고있다. 지상파방송사들은심층적이고차별화된뉴스를시청자들에게제공하기위해서인력과장비를투입해서그래픽을제작하고있고, 실제현실과같은 3D 그래픽이뉴스에사용되고있다. 그런데뉴스제작에있어서그래픽과관련한세부적인연구는드문실정이다. 방송사간에그래픽을사용하고있는현황을알아보고그래픽을효과적으로나타내기위한어떠한기술들이있는지도살펴보고자한다. 2. 관련연구 2.1. 뉴스영상그래픽현황 지상파방송사들은시청자들에게더재미있고타사에비해서다른포맷의영상을제공하기를원하고시청자의관심을끌고이해를높일수있는뉴스를제작하기위해경쟁을하고있다. 시청률은방송사의이미지와연결이되고, 저녁메인뉴스의시청률은언론사에게있어서중요한부분이다. ( 그림1) 은조사기간동안지상파방송 3사의뉴스시청률로 M, SS는수도권시청률이 10% 를넘기기도어려운상황이다. KS는 9시뉴스로지상파방송사와경쟁을하지않지만시청자의뉴스소비패턴이변하면서지속적으로시청률이줄어들고있는상황이다. 지상파방송사, 종합편성채널사업자를포함해서 YT 뉴스까지대부분의뉴스는앵커가뉴스를소개하고앵커백이나어깨걸이에그래픽으로뉴스내용을사전에설명하고기자가리포트하는형식이다. 영상자막의개념은과거보다좀더포괄적으로발전해서현재는그래픽내에영상자막이있다고하겠다. 영상자막은정보전달의보조수단에서이제는 TV 그래픽의한영역으로발전해왔다. TV 프로그램안에서보이는다양

지상파방송사 TV 뉴스의그래픽현황비교연구 -KS, M, SS 저녁메인뉴스중심으로 - 399 ( 그림 1) 뉴스시청률 (Figure 1) ews rating 한기능의일반적인문자는물론그래픽, 도표, 각종부호, 그림, 캐릭터등영상의부분또는전 체로쓰이는모든시각적요소를지칭한다.[4]. 영상자막이나그래픽은기존에는 TV 화면에각 종정보를문자나그래픽으로표시한것을말하 는데단순한문자만이아니라대부분그래픽과 함께사용하면서문자도하나의그래픽범주에 포함된다고하겠다. 컴퓨터그래픽 (G) 은그래픽 이나이미지를제작및편집하고, 현실에서구현 이불가능하거나어려운것을효과적으로나타 내기위한기술로, G 기술을이용하여실제카 메라가촬영하기어렵거나위험한장면등을그 래픽으로제작해서시청자의이해도를증가시킨 다.[5]. TV 뉴스에서방송그래픽은단순한정보 전달의기능에서벗어나 2D 에서 3D 그래픽으로 발전하고, 앵커백 DLP 를사용하면서대형화면 에영상과그래픽을통해서다양한형태의뉴스 를제작할수있게되었다. 최근에는크로마키에 서 AR 로발전되면서뉴스세트에서앵커앞으로 고기잡는배들이들어오거나전투기가날아다 니는그래픽을사용해서뉴스를제작하기도한 다. 그래픽효과를극대화하기위하여뉴스센터 에레일카메라를도입해서그래픽과연동한다 양한뉴스영상을제작하고있다. 그래픽기술의발전으로다양한형태와색채, 효과, 동영상그래픽이가능해지면서뉴스영상에 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을차지하게되었다. 디 지털장비와그래픽을적용한 VR *, AR ** 의중요 * VR(Virtual Reality): 별도의실사세트없이전체메인세트를그래픽으로제작하고실제세트는파란색, 그린색으로페인트칠한세트에서진행자와가상세트 성은갈수록높아지고있으며심층보도를위해 서는필수적인요소가되었다. 디지털기술발달 에따른특수촬영시스템발달로불가능했던장 면들의촬영이가능해지고그래픽합성으로다 양한영상제작이가능해졌다.[6]. 2011 년국가별 6 개방송사 (M, YT, HK,, S, ) 분석에서 G 사용빈도는 M 48%, S 가 60% 를사용하였고 HK 와 는 G 를 자주사용하지않는것으로나타났다.[7]. 방송뉴스의국제비교연구에서한국의방송뉴 스는많은영상을편집해서사용하고있으며 G 등첨단영상기법역시자주활용되고있다. 다양한정보를소개하고재미있는볼거리를제 공한다는점에서다른국가의뉴스프로그램에 비해높은완성도를지녔다고평가했다 [8]. 그래픽이효과적인정보전달과이해향상이라 는목적에부합되게사용된다면뉴스프로그램 뿐만아니라방송사의이미지를향상시키는데도 기여할수있는유용한장치가될수있다.[9]. 2.2 뉴스앵커백 DLP 방송사들은앵커백디스플레이로 LED 형 DL P *** 를사용해뉴스를제작하고있다.[10]. KS 는 뉴스센터에 2013 년국산 70 인치 DLP( 가로 8 장, 세로 2 장 ) 를설치해서 DLP 를배경으로뉴스를 제작하고있다. M 는상암동신사옥으로이전 하면서 2014 년 8 월부터뉴스센터에 70 인치 DLP( 가로 9 장, 세로 2 장 ) 를 7 도의원형으로, SS 도 DLP 를 ( 가로 11 장, 세로 2 장 ) 3 도의원형으로 설치해서사용하고있다. JT 를포함해서종합 편성채널사업자들도 DLP 를배경으로뉴스를제 작하고있다. DLP 는이제그래픽을시청자에게 잘전달하기위한하나의중요한뉴스포맷이라 고하겠다. 사전제작이나생방송으로앵커백을 배경으로뉴스타이틀을제작하고있다. 지미짚 카메라, 레일카메라, DLP 를그래픽과연동해서 의배경을합성하는방법 ** AR(Augmented Reality): 증가현실로실제스튜디오에서가상의공간에그래픽을합성시켜서프로그램을제작하는방법 *** DLP(Digital Light Processing): 뉴스스튜디오에서영상을디스플레이하기위해서사용하는모니터로, 모니터사이의간격작아서 1 개의모니터처럼사용할수있음

400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3 호 (2015. 6) 시원하고원근감있는뉴스타이틀이나브릿지 를제작하고있다. 뉴스에서는 DLP를주로사용 하고있지만, 예능프로그램에서는야외에서사 용할수있는낮에도영상색재연이좋은 LED 를대부분사용하고있다. 현재까지는가격이고 가이고카메라로앵커를잡았을때 LED 영상 화면이 아른거리는 현상이 있지만 문제점들이 줄어들면서 뉴스에서도 LED 사용을 검토하고 있다. ( 그림 2) DLP 제작 ( 뉴스타이틀 ) M KS SS DLP 이착용하고있어서크로마키판을파란색에서녹색으로변경하는추세이다. AR 증강현실은크로마키위에서하는것이아니라실제세트에서진행하면서그래픽을실제세트화면에합성하는방식을말한다. VR기술이발전해서 AR이가능해졌다고하겠다. AR스튜디오는가상현실의개념을방송스튜디오제작시스템에도입한것으로이해할수있다 ( 그림 3참조 ).[12]. ( 그림 3) VR, AR 제작및방송 M KS SS VR JT TV 조선채널 A AR DLP (Figure 2) DLP Production(ews Title) Set Video Graphic Video On-air Video 앵커백으로 DLP를원형, 일자, ㄷ자형태로설치해서영상과그래픽을앵커나기자멘트시또는중계차연결시사용하고있다. DLP를사용하게된가장큰이유는모니터여러대를합쳐서 1개의영상이나 3개정도의영상을동시에다른영상을나타낼수있으며, 모니터간격인배젤이 1mm로 1개의모니터로보이기때문이다. 앵커백에사용하는 DLP는해상도가높은제품을사용하고, 앵커사이드에있는모니터는대형 UHD TV나몇개의모니터를결합한멀티모니터를사용하고있다 ( 그림 2참조 ). 2.3 가상, 증강현실 (VR, AR) 제작 VR 가상현실은뉴스센터크로마키판세트에서앵커나기자가위치하고그래픽실에서가상의그래픽세트를제작해서제작하는방식을말한다. 지상파방송사의날씨제작이전형적인 VR 형태라고하겠다. 방송시에지도, 문자, 구름등의다양한그래픽을사용하고있다.[11]. 최근에는앵커를포함해서기자들이블루색상옷을많 VR AR (Figure 3) VR, AR Production & roadcasting VR, AR방식으로제작하기위해서는충분한기획과협의, 사전제작을위한시간이필요하다. 지상파방송사 VR 스튜디오보유현황을살펴보면 KS가가장시설을많이보유하고있다. < 표 1> 에서보는바와같이 KS는교양제작용으로 VR스튜디오 2개, 뉴스센터뉴스제작및날씨제작을위한뉴스전용 VR스튜디오각 1개씩을보유하고있다. M는 2014년부터뉴스전용 VR스튜디오를신설해서뉴스및류현진야구등의스포츠프로그램등에사용하고있다. SS는뉴스용 VR스튜디오 1개를통해서뉴스,

지상파방송사 TV 뉴스의그래픽현황비교연구 -KS, M, SS 저녁메인뉴스중심으로 - 401 교양, 다큐멘터리프로그램을제작하고있다. KS < 표 1> VR 스튜디오현황 <Table 1> VR Studio Status 2.4 지미짚카메라 ( 레일카메라 ) 지미짚카메라를뉴스및스포츠프로그램에 서뉴스의시작과끝, 중간타이틀에다양하게 사용하면서그래픽영상효과를극대화하고있 다. 뉴스에서의지미짚카메라사용은뉴스타이 틀, 중간브릿지에하이앵글로원거리에서앵커 로의클로즈업샷이나, 뉴스센터스튜디오전경 을잡는데사용하고있다. M 는 2 대의 AR 이 가능한레일카메라를도입해서부드러우면서도 역동적인샷을만들고있다. 레일카메라를 AR 와 연동해서뉴스사전제작및생방송에사용하고 있다. KS 도 2015 년레일카메라를도입해서뉴 스를제작하고있다. ( 그림 4) 지미짚및레일카메라제작현황 Jimmy Jib camera Rail amera roadcasting Studio Software Open 1 Studio Production M KS SS (Figure 4) Jimmy Jib, Rail amera 2.5 컴퓨터그래픽 (G) 2005 2 Studio Production 2010 Vizrt 3 Studio ews 2011 4 Studio Weather 2009 M Magic Studio Production rainstorm 2014 ews Studio ews 2014 SS ews Studio ews Vizrt 2010 Under review G 는뉴스에출연하는출연자의이름을나타 내는단순한자막에서 2D, 3D 의복잡한동영상 까지다양하게사용하고있다. 영상자막을가장 적극적으로사용하는나라는일본과대한민국이 다.[4]. 융합시대방송뉴스포맷국제비교연구 에서대한민국 M, YT, 일본 HK, 영국, 미국 S, 의 2011 년 11 월 29 일에서 12 월 12 일사이주말을제외하고무작위로 5 일 을선택한자막과 G 사용현황에서한국과일 본등동양권에서거의모든뉴스아이템에서 사용하고있으며, < 표 2> 에서보는바와같이 뉴스아이템에서단순한자막은 M 93.5%, YT 97.7%, HK 100%, 51.9%, S 50%, 은 90.6% 를사용하고있었다.[7]. haracter (%) M < 표 2> 자막현황 Y T H K S Used 93.5 97.7 100 51.9 50 90.6 ot Used 6.5 2.3 48.1 50 9.1 <Table 2> Super Status < 표 3> 에서 G 의경우 M 는 47.7%, YT 18.2%, HK 5.3%, 5.6%, S 60%, 36.4% 를사용하고있었다.[7]. G(%) < 표 3> 그래픽현황 M Y T H K S Used 47.7 18.2 5.3 5.6 60 36.4 ot Used 52.3 81.8 94.7 94.4 40 63.6 <Table 3> omputer Graphic Status 모바일을통해서실시간모니터가가능하고, VOD 를통해서지나간방송도녹화된정지화면 을세부적으로모니터가가능해지면서자막으로 인한 G 나그래픽사고가사회적관심사로떠 오르고있다. KS, M, SS, YT 방송사가 사전제작을하면서촉박한시간때문에확인을 하지못한관계로일간베스트저장소의사용자들 이특정인을비하하고자신들을알리기위해변 형시킨이미지를방송해서사용하면서사회적으 로이슈가되고방송심의제재를받기도했다. 그만큼그래픽과 G 의역할이높아졌다고하겠 다. 각방송사별로자막사고에대비한인력을배

402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3 호 (2015. 6) 치하고사전모니터를강화하고있다. 그래픽상에서자막에대한사고는방송사신뢰와직결되고있다. ( 그림5) 는각방송사에서사용하고있는그래픽방송화면으로 2D의단순한그래픽에서 3D까지의다양한동영상이제작되고있다. ( 그림 5) 그래픽제작 ( 뉴스 ) M KS SS Graphic (G) (Figure 5) Graphic Production(ews) 3. 연구문제및연구방법 3.1 연구문제 지상파방송사들은저녁메인뉴스에타사보다독특한포맷을연구하고다양한종류의디지털장비들을이용해서심층뉴스를제작하기위한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특히가장차별화가쉬운그래픽부분에많은인원과예산을투입하고있다. 연구문제 1 : 지상파방송사저녁메인뉴스영상에있어서그래픽은어떤차이를보이는가? 연구문제 2 : 지상파방송사저녁메인뉴스영상의그래픽은어떤방향으로발전될수있는가? 3.2 연구방법이연구는지상파방송 3사의저녁메인뉴스의그래픽사용에대한분석이다. 분석을위해서 2014년 3월 1일 ( 토 ) 부터 3월 7일 ( 금 ) 까지 1주일, 2015년 2월 1일 ( 일 ) 부터 2월 7일 ( 토 ) 일까지 1주일간의뉴스를대상으로하였다. 분석대상은 KS 9시뉴스 (21:00 22:00), M 뉴스데스크 (20:00 21:00), SS 8시뉴스 (20:00 21:00) 이다. 2014년 1주일과 2015년 1주일을선택한이유는 M가상암동으로사옥을이전하면서뉴스포맷에많은변화를주었고, KS도뉴스세트를변경하였기때문이다. 뉴스영상과관련해서그래픽을가장효과적으로전달하고있는기술인 G, VR, AR과관련된영상차이를분석하였다. 추가적으로스포츠뉴스시간, 기상정보, 아이템수량, 아이템방송시간에대해서도자료를코딩하였다. 뉴스모니터는 M TV 리뷰시스템을통해서전체뉴스를모니터해서자료를코딩해서분석하였다. 리뷰시스템에는정지, 재생, 4배속을포함해서방송시간이초단위까지기록되어있어서모니터하고시간을파악하는데정확하게조사를진행할수있었다. 녹화시스템에 SS 2014년 3월 1일뉴스내용이저장되어있지않아서 3월 8일뉴스로분석하였다. 같은요일뉴스포맷에는큰차이가없어서문제가되지않을것으로판단하였다. 연구진행을위한주요분석변인들은 G, VR, AR 주요분석요인으로채택하였다. 주요분석요인으로선택한이유는그래픽을가장효과적으로전달하기위한기술들이기때문이다. 기자이름이나아이템제목과같은단순한자막은표집대상에서제외시켰다. 본연구의코딩은연구자가직접전체뉴스를모니터해서기본자료를작성하고, 작성된자료를 2명의보조연구자가내용과시간을확인하고최종연구자가추가적으로재확인하는과정을통해서진행하였다. 처음에는아침뉴스까지포함해서코딩을진행했으나아침뉴스와저녁뉴스는뉴스의포맷이달라서비교하기에어려움이있어서제외하였고, 기술적인부분을상당부분제외하고저녁뉴스에있어서가장많은차이가있는그래픽에한정해서비교를진행하게되었다. 코딩을위해서기본적으로방송사구분, 방송일자, 요일, 각아이템별제목, 아이템방송시간, 그래픽사용시작과끝시간, G, VR, AR 항목으로구분하여방송장면영상화면을캡쳐해서기록하였고, G에대해서는 50%, 100% 형태로구분하여코딩하였다. G는전체화면을그래픽으로제작해서기자가설명하는중간이나초기화면에보여주는경우에는 100% 형태, 기자가리포트시화면에그래픽을전체화면이아니라일부분적용해서제작하는경우 50% 형태로구분하였다. 대표적인 VR 형태는각방송사에서방송을하고있는날씨보도이다. 크로마키세트에서사전에준비된그래픽을조합해서그래픽세트위에기상캐스트가날씨정보를설명하는방식으로 VR은크로마키세트에서제작하는형태를말한다. AR은각방송사에서심층보도를

지상파방송사 TV 뉴스의그래픽현황비교연구 -KS, M, SS 저녁메인뉴스중심으로 - 403 포함해서실제세트에서기자가스탠딩으로리포 트하면서대형 DLP 를포함해모니터에그래픽 을설명하거나가상공간에그래픽을띄우고설 명하는제작방식을말한다. 4. 연구결과 연구문제 1 : 지상파방송사저녁뉴스의그래픽 을이용한뉴스영상에차이를보이는가? 첫째, 그래픽전체합산비교에서시작과 끝타이틀, 헤드라인뉴스전, 후 M, 스포츠뉴스, 기상정보를제외하고 M, SS 는 8 시부터스 포츠뉴스전까지, KS 는 9 시부터스포츠뉴스 전까지의그래픽사용에대해서분석하였다. 분석 에서제외한기상정보는 VR 제작방식이유사 하고제작시간은평균 KS 83 초, M 85 초, SS 가 61 초의시간을편성하고있었다. 스포츠 뉴스는 KS 가일일평균 9.71 분, M 3.95 분, SS 가 4.6 분을편성하고있었다. 1 일리포트수 는 KS 23.07 개, M 25.71 개, SS 가 22.35 개 를편성하고있었다. 특이한사항은 KS 의경 우뉴스시간이긴시간만큼스포츠에많은시간 을편성해서방송하고있다. < 표 4> 스포츠, 기상편성현황 Sports (Minute) Weather (Second) ITEM umber KS 9.71 83 23.07 M 3.95 85 25.71 SS 4.60 61 22.35 <Table 4> Sports, Weather Programming Status 그래픽이전체뉴스시간 ( 뉴스본내용만 : 8 시, 또는 9 시뉴스시작해서스포츠뉴스시작 전까지 ) 에서차지하는비율은 KS 18.04%, M 14.95%, SS 가 12.16% 를뉴스시간에서 차지하고있었다. 단순한자막을포함할경우에 는차지하는비율이높게나타날것이다. < 표 5> 그래픽편성비율 On-Air Time(Second) Graphic Total Time Ratio (%) KS 35,512 6,409 18.04 M 35,792 5,354 14.95 SS 34,158 4,155 12.16 <Table 5> Graphic Programming Ratio 각방송사별그래픽사용건수는 KS 가 267 개, M 가 329 개, SS 가 276 개로방송사간비 교를할경우 M 가 37.73% 로가장높게사용 하고있는것으로파악되었다. < 표 6> 그래픽현황 ( 건수, 비율 ) umber Ratio(%) KS 267 30.62 M 329 37.73 SS 276 31.65 <Table 6> Graphic Status(umber, Ratio) 둘째, G 현황에서 G 는기자이름이라든 가인터뷰대상자의단순한인터뷰내용번역을 위한자막은제외하고리포트내용을설명하기 위한자료가있는그래픽을대상을기준으로하 였다. 스포츠뉴스까지합쳤을경우에는 M 는 255 회로가장많은 G 를사용하고있었으며, SS 가 224 회, KS 가 197 회사용한것으로조 사되었다. < 표 7> G 현황 ( 건수, 시간 ) G umber G Time(Second) KS 197 (29.1%) 2,505(30.1%) M 255 (37.7%) 3,232 (38.9%) SS 224 (33.1%) 2,579 (31.0%) <Table 7> G Status(umber, Time) 셋째, VR 현황에서 VR 제작은 M 가 30 건으로가장많이사용하였고, KS 가 22 건, SS 가 9 건을제작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VR 방송시간은 KS 가 1,473 초, M 가 1,036 초, SS 가 295 초로조사되었다. KS 가 M 보 다 VR 로뉴스를제작할때길게제작하고있다 는것을의미한것으로분석되었다.

404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제 16 권제 3 호 (2015. 6) < 표 8> VR 현황 ( 수량, 시간 ) VR umber VR Time(Second) KS 22(36.1%) 1,473(52.5%) M 30(49.2%) 1,036(36.93%) SS 9(14.8%) 295(10.5%) <Table 8> VR Status(umber, Time) 넷째, AR 현황에서 AR 은통상실제세트 에서가상의공간에그래픽처리를해야통상적 으로 AR 이라고하는데본연구에서는실제세트 에서앵커나기자의후면이나옆면에있는 DLP 나모니터에그래픽을넣어서설명하는부분도 포함시켰다. KS 가 48 건으로가장많이사용하 고있었으며, M 가 44 건, SS 가 43 건을사용 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었다. M 는 AR 이가 능한 2 대의레일카메라를도입해서뉴스타이틀, 브릿지, 스포츠뉴스에생방송으로사용하고있는 것이특징으로조사되었다. < 표 9> AR 현황 ( 수량, 시간 ) AR umber AR Time(Second) KS 48(35.6%) 2,431(50.7%) M 44(32.62%) 1,086(22.6%) SS 43(31.9%) 1,281(26.7%) <Table 9> AR Status(umber, Time) G, VR, AR 전체를합친방송사간그래픽 사용현황을종합하면 M 가 329 건, KS 가 267 건, SS 가 276 건을사용한것으로분석되었 으며, 그래픽방송시간은 KS 가 6,409 초, M 가 5,354 초, SS 가 4,155 초를사용한것으로나 타났다. M 의경우분석에서는제외하였지만 스포츠프로그램에서 AR 을사용하고있는부분 을포함하면 AR 사용시간이증가할것으로판 단된다. < 표 10> 그래픽현황 ( 수량, 시간 ) Graphic umber Graphic Time(Second) KS 267(30.6%) 6,409(40.3%) M 329(37.7%) 5,354(33.6%) SS 276(31.7%) 4,155(26.1%) <Table 10> Graphic Status(umber, Time) 다섯째, 심층코너현황에서그래픽이많은부 분사용되고있는심층코너뉴스에 KS 이슈 & 뉴스, M 뉴스플러스, SS 뉴스 I ews 가있다. 심층코너는저녁뉴스를포함해 서아침뉴스까지확대되고있으며심층뉴스를 제작하기위한그래픽디자이너를확대하고있 다. < 표 11> 뉴스아이템시간대별리포트수 Time(Minute) KS M SS 0 1 17 27 14 1 2 257 303 241 2 3 33 23 53 3 4 14 2 4 4 5 5 1 5 6 2 합계 323 360 313 <Table 11> ews Item Report umber < 표 11> 에는뉴스아이템시간이 1 분미만부 터 5 분이상까지의현황을조사하였다. 2 분이상 의뉴스리포트수합계는 KS 49 건, M 30 건, SS 가 58 건을제작하고있는것으로분석되 었으며, 3 분이상리포트수합계는 KS 가 16 건, M 가 7 건, SS 가 5 건으로나타났다. 연구문제 2 : 지상파방송사저녁뉴스영상의그 래픽은어떤방향으로발전될수있는가? 첫째, 세트내에서앵커와기자가질문식으로 주고받으면서제작하는 AR 방식의제작이증 가할것이다. 앵커가전반적인설명을먼저하고 기자와질문형식으로진행하면서기자는스탠 딩으로심층뉴스를제작하고있다. 기자는 DLP 나모니터에그래픽을띄워서설명하는식의 AR 뉴스제작이늘어나고있다. DLP 에들어가 는영상은사전에컴퓨터그래픽실에서사전작 업을해서재생하거나그래픽이있다고가정하 고앵커나기자가뉴스를진행하면사후작업을 통해서그래픽작업을하기도한다. 지상파방송 사에는생방송때문자자막을뉴스영상에입력 하는별도의근무자가배치되어있다. 심층적이 고차별화된제작을위해서는사전기획과충분 한시간을가지고기획자와기자그래픽디자이 너, 뉴스스튜디오기술스텝간충분한협업과기 술적인노하우가필요하다.

지상파방송사 TV 뉴스의그래픽현황비교연구 -KS, M, SS 저녁메인뉴스중심으로 - 405 둘째, 스튜디오세트를이용해서가상의공간에그래픽을띄워서시청자에게시원한앵글과 3D 그래픽과같은공간개념제작이늘어나고있다. 앞으로는기자가외부에서취재한영상에대해서도후반작업을통해서다양한그래픽을혼합해서실제로현장에서그래픽을보면서방송을하는것과같은뉴스제작이늘어날것이다. 셋째, 그래픽효과를극대화하기위한 AR이가능한레일카메라도입, 고해상도및대형화면의 DLP에다양한형태의그래픽효과, 여러개의멀티화면을만들어서생방송에적용할수있는특수영상효과장비가지속적으로도입될것이다. 앵커데스크에서전투기가발진하고, 항공모함이스튜디오로들어오고, 드론헬기가실제로뉴스데스크세트장에서날고있다가앵커가손으로잡는등의그래픽과디지털장비의접목이일어나고있다. 그동안장비및인력부족으로뉴스생방이불가능하게여겼던 AR 생방송이늘어날것이다. 일부에서는너무인공적인영상이라찬, 반의견이있지만 AR 사전제작이나생방송사용은지속적으로확대될것이다. 넷째, 시청자에게그래픽을통해서많은정보를제공하고시청자가현장에있는것과같은사실감을주는심층뉴스그래픽제작이지속적으로늘어날것이다. 첨단그래픽장비와특수형태의카메라를포함한다양한장비를그래픽과연동해서그래픽제작이증가할것이다. 현재사용하고있는 3D그래픽보다더욱정교하고사실감이높은그래픽도증가할것이다. 5. 결론 뉴스시청률이지속적으로하락하면서방송사들은뉴스센터세트를교체하고, 크로마키를통해서뉴스를제작하는 VR 제작이지속적으로늘어나고있다. 저녁메인뉴스에서사건사고를제외하면앵커가단순하게스트레이트식으로읽는뉴스는없어진지오래되었다. 특히방송사들은저녁메인뉴스에모든인력과장비를투자해서차별화된뉴스를제작하기위해서많은노력을기울이고있다. 스튜디오에 AR 제작이가능한레일카메라를설치하고, 앵커가스튜디오에서스탠딩으로뉴스를제작하는비율이늘어 나고있다. 스튜디오에서앵커와 3명의기자가질문을주고받으면서 3분이상진행하는심층뉴스제작이보편화되었다. 대형사건사고를제외하면대부분사고현장에가면상황이종료되고, 북한에서미사일을발사했을때도영상그림이없기때문에오래된자료영상을사용할수밖에없다. 뉴스를실제상황과같이시청자들이현장에있는것과같은그래픽을적극적으로사용하고있다. 그래픽이없으면뉴스를못하는상황이라고하겠다. 하지만그래픽은시청자에게많은정보를제공하고뉴스에대한이해의폭을높일수는있지만어디까지나그럴것이라고하는가정으로잘못된현실세계를보여줄수도있다. 태풍의진로, 전쟁장면, 미사일발사장면, 세월호참사장면에서선실내부, 인체내부의장면을카메라로촬영이불가능한부분까지도그래픽을통해서자세하게설명할수있다. 앞으로도세트에장착된고해상도디스플레이, 카메라를포함해서영상효과를다양하게나타낼수있는영상효과장비등이융합되어서 3D 영화같은뉴스들이시청자들에게제공될것이다. 심층코너가늘어나고웨어러블장비를착용하고뉴스를진행하면서다양한그래픽기술을접목하는뉴스가증가할것이다. 단순한자막에서시작한그래픽이 3D를포함한웨어러블과연동한그래픽이선거방송과같은특수영상효과를통해서재미있는스토리텔링이있는뉴스가제작되기도한다. 본연구는대부분의방송뉴스연구에있어서뉴스내용이나, 포맷연구가많이있지만그래픽부분에한정해서그래픽을사용하고있는현황을파악해보는데의의가있다고할수있다. 각방송사별로그래픽을제작하는인원보강이지속적으로이루어지고있다. 뉴스에있어서내용이중요하지그래픽이중요하냐고반문하기도하지만, 뉴스영상에서그래픽의중요성은더욱더중요한자리를차지하고있다. 저녁메인뉴스에한정해서분석을하였는데아침뉴스에대해서도분석을해보면좀더정확한그래픽사용현황을파악해볼수있을것으로예상되고, 그래픽에서더욱다양하게여러가지방법을사용한종합편성채널이나 YT 뉴스도포함해서분석을할수있을것으로기대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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