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회한국연구재단정책세미나 2014. 9. 22 [ 월 ] 창의성의묘미 의묘미 ( 妙味 ) 이정학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교수
Bertrand Russell (1872-1970, 영국의철학자, 역사학자, 노벨문학상 ) - 인생의목적을무엇이라보십니까? - 기쁨을갖는데있습니다. - 기쁨은어디에서온다고보십니까? - 창의성을발휘할때기쁨을얻습니다.
9 분간의마차경기 - 미국영화박물관에영구보존 창의적작품 가장큰보상 William Wyler (Ben-Hur, 1959 ) - 생의희열 ( 喜悅 ) 오하나님! 이영화를제가만들었습니까?
I. 창의성 (Creativity) 창의성 =? 새로운것 (originality) + 중요한것 (high-quality) - 노벨상과같은위대한업적만이대상? - 연구, 교육, 행정, 가사등주변의크고 / 작은일모두가대상 - 남녀노소모두가창의성의주체
창의성 & 혁신 창의성 (Creativity) = 아이디어창출 혁신 (Innovation) = 아이디어의구현
II. 창의적인사람의공통적특징? 1) 높은지능지수 ( high I.Q., 천재 )? -- 선생님의책상에서훔쳐본 IQ 검사결과는나를조금풀죽게 했다. 두번의검사에서모두 120 점을넘지못했다 -- (12 세 ) James Dewey Watson (1928 ~ ) 노벨생리학의학상 (1962) 지루한사람과어울리지마라 ( 이레, 2009) (Avoid Boring People, 2007)
창의적인사람의공통적특징? 1) 높은지능지수 ( high I.Q., 천재 )? 2) 학업 ( 학벌 )? 3) 직업, 사회적지위? ( 정치인, 고위직관료, 고위직임원, 보직교수 ) System Operator or System Innovator? 4)???
III. 창의성의구현 지침 : 주변 에주목하고 (imagination) 중심축을이동 홍성욱 ( 교수, 서울대생명과학부 )
중심과변방 ( 정부기관, 대학, 연구소, 회사등 ) A ` B A ( 중심 ): 핵심부서 ( 인물 )? B ( 변방 ): 기피부서 ( 인물 )?
창의성의구현 : 중심축의이동 A B 주변 창의성 자신의세상만이아니라다른세상 ( 주변 ) 을이해하고경험하고, 양쪽세계를융합하는것이창의성에큰도움. 홍성욱 ( 교수, 서울대생명과학부 )
사례 1( 물리학 & 음악 ); 창의성은경계에서비롯 스즈키씨, 상대성이론은직관에의해떠오른것이며이직관이작동하도록뒤에서밀어준것은음악이었습니다. 아인슈타인 - 물리학 음악 Albert Einstein (1879-1955) 상대성이론 Shinichi Suzuki (1898-1998) Shinichi Suzuki (1898-1998)
사례 2 ( 수처리공학 & 사회학 ): 창의성은경계에서비롯 분리막 (Membrane) 의 생물막오염문제 ( 중수도 ) 나노막 (NF) 역삼투막 (RO) 하폐수유입 MBR 여과수 여과수 ( 음용수 ) 정밀여과막 (MF) / 한외여과막 (UF) 생물막 (Biofilm) 미생물 분리막생물반응조 (MBR, membrane bioreactor) 분리막표면 여과수 (Permeate) MBR 시스템의핵심장애물 투수도 (Water flux) 감소
Paradigm Shift : 기존의고정관념을탈피 정족수감지 (QS: Quorum sensing) 미생물 : 생물막 분리막 정족수감지억제 (QQ: Quorum quenching) X Molecular level ( 신호전달물질의파괴 ) Micro-scale ( 생물막 ) 장시간높은투수율유지 높은에너지효율 분리막수명증가 Engineering system ( 막오염제어 ) MBR K.M. Yeon, C.H.Lee et al., ES&T, 43, 2009
Nature, Technology Feature, STOP THE MICROBIAL CHATTER Vol.511, 495-497, 2014. 수처리공학 사회학 새로운반응기 (Quorum Quenching MBR)
環境, 安全人事, 豫算 사례 3( 실무 & 강의 ); 창의성은경계에서비롯 ( 대학, 연구소, 회사 ) A ` B A ( 중심 ): 핵심부서 ( 인물 )? B ( 변방 ): 기피부서 ( 인물 )?
변방 ( 유배지?) 에서하는일 서울대학교실험실사고현장 (2007)
서울대실험실안전교육교과목변천사
사례 3( 실무 & 교육 ); 창의성은경계에서비롯 대학원생에게강의하고있는환경안전원직원
한스안델센 (1805-1875): 미운오리새끼 - 백조들이너도나도부르며다가오자아기오리는몹시놀랐습니다. 아, 이젠못생긴나를죽이려는구나. - 아기오리는고개를떨구었습니다. 그순간, 아기오리는물위에비친자기의모습을보았습니다. 아니, 내모습이저기있는하얀새들과같이아름다운모습이네!
창의성의묘미 ; 미운오리새끼 아름다운백조백조 유배지 A B 강의, 교육 ( 창의성 ) ( 미운오리새끼, 변방 ) ( 아름다운백조, 중심 )
창의적인아이디어의탄생 : 개인또는집단? Nothing was ever created by two men. There are no good collaborations, whether in music, in art, in poetry, in mathematics, in philosophy. Creativity ( 창의성 ) Once the miracle of creation has taken place, the group can build and extend it, Innovation ( 혁신 ) John Steinbeck, East of Eden, 1992 but the group never invents anything. Page 132, Penguin Books.
IV. 창의성의걸림돌 A B 주변 창의성 Romantic Version Frustration Version
걸림돌 1: 변화를두려워하는생존본능의 유전자 - It has been said that every novel idea in sciences passes through three stages. - First, people say it isn t true; Then, they say it s true but not important; Finally, they say it s true and important, but it s not new.
사례 1 : It s not true! 정족수감지 (QS: Quorum sensing) 미생물 : 생물막 분리막 정족수감지억제 (QQ: Quorum quenching) X Molecular level ( 신호전달물질의파괴 ) Micro-scale ( 생물막 ) 장시간높은투수율유지 높은에너지효율 분리막수명증가 Engineering system ( 막오염제어 ) MBR K.M. Yeon, C.H.Lee et al., ES&T, 43, 2009
사례 2: It s not new 공학, 기술 인문학, 예술 ( 서도 ), 경영 ( 앱스 ) iphone / Macintosh 스티브잡스 (1955-2011)
사례 2: It s not new 스티브잡스 : 창의력은연결하는능력이다. 연결한다는건다른산업에서영감을얻는다는걸뜻한다. 빌게이츠 : 하늘아래정말새로운것은없다. 단지새로운조합만이있을뿐이다. 성경 [ 전도서 1 장 9 절 ]: 지금있는것은언젠가있었던것이요, 지금생긴일은언젠가있었던일이라. 하늘아래새것이있을리없다.
걸림돌 2 : 현해탄콤플렉스 일제강점기 (1910 1945) : 현해탄 해방후 (1945 현재 ) : 태평양 콤플렉스 콤플렉스 - 일본, 미국, 유럽의과학기술이나문화에대한 1) 지나친동경, 2) 심리적위축감, 3) 의존감
사례 1: 선대의외국유학파 1910 1945 : 일제강점기 우리가선대의외국유학파과학, 기술인으로부터보고배운점 지식의전달자 (O), 지식의창조자 (X)
사례 2: 문학과창의성 이상 ( 李箱 ) (1910-1937) 일본이아닌세계표준에대한인식 한국문학인들의인식지평을확대 - 현해탄콤플렉스극복 서울대국문과, 방민호교수
걸림돌 3 : 화자 ( 話者 ) 와청자 ( 聽者 ) 의관계 화자 X 청자? 누구의책임? - 청자의기본 ( 지능, 학습 ) 이부족? (Yes) - 화자가확실히개념파악을못함? (No) - 화자가의사전달력이미흡? (No)
V. 걸림돌을넘어서기 인간이일을하는동기 ; 1) Job ( 생계수단 ) 2) Promotion ( 승진 ) 3) Leading Spirit ( 영도력 ) 창의성에역행? 창의성에역행? 보통인? 4) Calling ( 소명 ) 보통인? 5)???
사례 1: 모짜르트의영도력감독, 밀로시포르만의회고 ( 촬영시에있었던일 ) Praha, Estates Theater - 1787 년, 모짜르트의오페라, 돈죠바니 초연한곳. 모짜르트가직접지휘 - 1984 년, 영화 아마데우스 ( 감독, 밀로시포르만 ) 의촬영지
V. 걸림돌을넘어서기 - 창의적인사람의공통적특징 ; 4)??? - 인간이일을하는동기 ; 5)??? 어릴적맛본희열 (Delight) 인간 ( 특히, 어릴적 ) 이맛본희열은간직되며, 평생을두고되풀이하고싶어집니다.
창의성의구현 : 중심축의이동 - 창의성의구현은자신의배경 ( 집안, 교육, 취미, 적성 ) 을고찰하고현재의위치에서중심을쫓기보다는자기만의고유한두번째원을그려가는과정입니다. F 주변 G 주변 E 주변 A B 주변 D 주변 C 주변 - 인간은맛을본희열을간직하고, 되풀이하고싶어합니다. 이희열은창의성구현의과정에서부딪히는걸림돌들을넘어서게하는구동역이됩니다.
Epilogue: 創意性의結實 A B 주변 1. 창의적인작품 창의성 오하나님! 이영화를제가만들었습니까? William Wyler (Ben-Hur, 1959 ) 생의기쁨을만끽
Epilogue: 創意性의結實 A B 주변 2. System Operator (no) System Innovator (yes) 창의성 - 주변 ( 조직, 기관, 사회 ) 에긍정적인영향력을미침 - 자존감 ( 自尊感 ) 의앙양 ( 昻揚 ) 인간의매력 ( 魅力 )
Epilogue: 創意性의結實 A B 주변 3. 자기의가치를스스로인정 창의성 출신대학, 직업의종류, 지위고하에큰가치를두지않는다 건강한마음
43 회한국연구재단정책세미나 2014. 9. 22 [ 월 ] 감사합니다! 창의성의묘미 ( 妙味 ) 이정학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교수